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174회 제1차 본회의(2010.08.25 수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74회제천시의회 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2010년 8월 25일 (수) 10:08


의사일정

1. 제174회제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2.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제천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4. 자치행정위원회·산업건설위원회부위원장선임및의회운영위원회위원추천보고의건

5. 의회운영위원회위원선임의건

6.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선거의건

7. 휴회의건


부의된안건

1. 제174회제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2.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제천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4. 자치행정위원회·산업건설위원회부위원장선임및의회운영위원회위원추천보고의건

5. 의회운영위원회위원선임의건

6.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선거의건

7. 휴회의건


(10시08분 개의)

○의장 최종섭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74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김평희 사무국장님으로부터 집회에 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김평희 의회사무국장 김평희입니다.

집회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174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집회는 2010년 8월 17일 신철성 의원님외 네분으로부터 소집요구가 있어 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16조 제2항의 단서규정에 의거 이번 임시회 집회를 2010년 8월 25일부터 9월 3일까지 10일간으로 의장님께서 결정하심에 따라 지방자치법 제45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8월 18일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금번 회기에는 이정임 의원님께서 대표발의하신 제천시 지역사회안전을 위한 범죄예방단체 및 피해자 지원조례안외 두건의 조례안과 시정질문 및 답변의 건,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 및 위원장 선거의 건 등이 상정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종섭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1. 제174회제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10시09분)

○의장 최종섭 의사일정 제1항 제174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임시회 회기는 지방자치법 제47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2010년 8월 25일부터 9월 3일까지 10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174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금회 의사일정은 의석에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 제174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이상 부록에 실음


2.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10시10분)

○의장 최종섭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174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사전협의한대로 순서에 따라 양순경 의원님과 김기상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두분 의원님께서는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제천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10시11분)

○의장 최종섭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발의하신 의원님을 대표하여 최상귀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상귀 의원 최상귀 의원입니다.

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건은 금번 제174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시정질문에 따른 답변을 듣기 위하여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2010년 9월 1일과 2일 2일간 제천시장 및 제천시의회에 출석 답변할 수 있는 관계공무원의 범위에 관한 조례에 규정된 공무원에 대하여 본회의 출석을 요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아무쪼록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종섭 최상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최상귀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3항 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상임위원회별 부위원장 호선과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을 위하여 본회의를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오전 11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14분 회의중지)

(11시03분 계속개의)

○의장 최종섭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74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4. 자치행정위원회·산업건설위원회부위원장선임및의회운영위원회위원추천보고의건

(11시03분)

○의장 최종섭 의사일정 제4항 자치행정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및 의회운영위원회 추천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자치행정위원회 이정임 위원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자치행정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및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위원회위원장 이정임 자치행정위원회위원장 이정임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지금부터 제6대 제천시의회 전반기 자치행정위원회 부위원장 선임결과 및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 자치행정위원회에서는 제172회 임시회 제1차 회의에서 제천시의회 위원회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하여 본 위원회 부위원장으로 김꽃임 의원님을 선임하기로 의결하였습니다.

또한 제천시의회 위원회조례 제4조의 규정에 의하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오선균 의원님을 추천키로 의결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간략하게 제6대 제천시의회 전반기 자치행정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및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결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종섭 자치행정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산업건설위원회 신철성 부위원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산업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및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신철성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신철성입니다.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산업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선임결과 및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산업건설위원회에서는 오늘 제1차 회의를 개최하여 제천시의회 위원회조례 제11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본 위원회를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실 부위원장으로 김호경의원님을 선임하기로 의결하였고 제천시의회 위원회조례 제4조의 규정에 의하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박승동 의원님을 추천키로 의결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산업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및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종섭 산업건설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5. 의회운영위원회위원선임의건

(11시06분)

○의장 최종섭 의사일정 제5항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천시의회 위원회조례 제4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의회운영위원회는 자치행정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의 위원장과 부위원장 그리고 양상임위원회에서 한분씩 추천한 위원으로 구성하도록 하고 있으며 동 조례 제9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상임위원의 선임은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도록 하고 있음에 따라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을 의장인 제가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은 자치행정위원회 이정임 의원님, 김꽃임 의원님, 오선균 의원님 그리고 산업건설위원회 신철성 의원님, 김호경 의원님, 박승동 의원님 이상 6분을 추천하여 선임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제가 추천드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안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은 제가추천드린 안대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선거의건

(11시09분)

○의장 최종섭 의사일정 제6항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위원장 선거는 제천시의회 위원회조례 제6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당해 상임위원회 위원중에서 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의장 선거의 예에 준하여무기명 투표로 본회의에서 실시하게 되며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자가 결정되겠습니다.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경우에는 제2차 투표를 실시하고 제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경우 결선투표를 실시 다수 득표자를 당선자로 결정하게 되며 결선투표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최종결정하게 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의회운영위원장 선출을 위한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투표를 실시하기에 앞서 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46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감표위원으로 수고하여 주실 두분의 의원님들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과 사전 협의한대로 본회의장 의석 배치순서에 따라 김기상 의원님과 신철성 의원님을 감표위원으로 지명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감표위원으로 김기상 의원님과 신철성 의원님이 지명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으로 지명되신 신철성 의원님께서는 명패 및 투표용지 교부석에 김기상 의원님께서는 투표함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의정담당으로부터 투표방법과 절차에 대하여 설명이 있겠습니다.

의정담당은 투표방법과 절차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담당 백남식 의정담당 백남식입니다.

투표방법과 절차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투표는 무기명투표로 실시하며 투표용지 표기방법은 기표식으로 전면에 마련된 기표소에서 교부받으신 통합용지 기표란에 기표도구를 사용 기표하시면 되겠습니다.

투표하시는 순서는 현재 임시 배치된 의석배치순에 따라 호명드리는 의원님께서는 투표를 하신후 이어서 의장님, 감표위원 순으로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호명되시는 의원님께서는 먼저 명패 및 투표용지 교부석으로 나오셔서 명패와 감표위원이 확인 날인한 투표용지를 교부받으시고 전면에 마련된 기표소에서 기표하신후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구분하여 넣으신 다음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투표시 유의하셔야 할 무효표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기표시 투표용지의 기표란외의 곳에 기표하신 경우, 두분 이상의 기표란에 기표하신 경우, 기표소에 비치된 기표용구를 사용하지 않으신 경우에는 무효표가 되오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기표시 유의하실 사항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제천시의회 위원회조례 제6조 제2항 단서조항에 따라 자치행정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의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과 부위원장을 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선임된 여섯분중에서 자치행정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과 부위원장으로 당선, 선임되신 네분을 제외한 두분께서는 피선거권을 갖게되시므로 통합용지에 기재된 두분중 한분께 기표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투표결과 차점자이신 의원님께서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시겠습니다.

이상 투표방법과 절차에 대하여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최종섭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명패와 투표용지수, 명패함과 투표함 그리고 기표소에 대한 점검이 있겠습니다.

신철성 감표위원님께서는 명패와 투표용지수를 확인하여 주시고 김기상 감표위원님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 그리고 개표소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철성 감표위원님 이상 없습니까?

(이상없음 확인)

김기상 감표위원님 이상 없습니까?

(이상없음 확인)

점검 결과 이상이 없으므로 의정담당님은 투표하실 의원님을 호명해 주시고 호명되시는 순서대로 나오셔서 투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담당 백남식 투표하실 의원님을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명섭 의원님 투표하시겠습니다.

다음은 이정임 의원님 투표하시겠습니다.

다음은 최상귀 의원님 투표하시겠습니다.

다음은 박승동 의원님 투표하시겠습니다.

다음은 양순경 의원님 투표하시겠습니다.

다음은 김호경 의원님 투표하시겠습니다.

다음은 조덕희 의원님 투표하시겠습니다.

다음은 최경자 의원님 투표하시겠습니다.

다음은 김꽃임 의원님 투표하시겠습니다.

다음은 오선균 의원님 투표하시겠습니다.

다음은 의장님께서 투표하시겠습니다.

다음은 감표위원님께서 투표하시겠습니다.

먼저 김기상 의원님 투표하시겠습니다.

다음은 신철성 의원님께서 투표하시겠습니다.

이상으로 호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 최종섭 투표를 못하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다 마치셨으므로 투표 종료를 선포합니다.

이어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이신 신철성 의원님께서는 개표대로 가셔서 개표상황을 점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어 명패수를 확인하시고 검수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계산)

명패수를 확인한 결과 총 13매임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어 투표수를 확인하시고 검수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계산)

투표수를 확인한 결과 총 13매임을 선포합니다.

명패수와 투표수가 같으므로 투표결과를 집계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집계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결과 집계)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13명중 13명이 출석하여 투표한 결과 박승동 의원이 12표, 무효 1표로 집계되었습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투표용지를 봉함 날인하신후 감표위원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 제1항 및 제천신의회 위원회조례 제6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투표결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에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를 하신 박승동 의원님께서 제6대 제천시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회운영위원장으로 당선되신 박승동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당선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박승동 여러모로 부족한 저를 운영위원장으로 선임하여주신 동료의원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제천시의회의 원활한 운영과 화합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종섭 박승동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으로 당선되신 박승동 의원님께 동료의원님과 더불어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서 투표방법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투표결과 차점자이신 오선균 의원님께서는 제6대 제천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의 대승적인 이해와 협조로 제6대 제천시의회 전반기 원구성이 오늘로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소통과 화합을 바탕으로 지방자치의 기틀을 더욱 다지고 진정한 시민의 대표기관으로 공고히 자리매김해 나가야할 의회의 참된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한데 대하여 다시 한번 시민여러분께 죄송스럽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소통과 화합의 의미와 가치를 저희 의원 모두의 가슴속에 아로새기고 지역사회 발전과 시민의 행복 증진을 위하여 저희 의원 모두의 의정역량을 굳게 결집하는 전기로 승화시켜 나가겠습니다.

금년도에 이은 2011년도 의정비 동결 결정 등 지역경제 활성화을 위한 의회의 내부노력에서 부터 민생현장에서의 체감의정활동에 이르기까지 의회의 손길이 닿는 의회의 역할이 필요한곳은 어디든지 달려가 언제나 시민의 곁에서 함께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모든 힘과 열정을 바쳐나가겠습니다.

시민여러분의 소중한 신뢰와 동료의원 여러분의 지혜와 역량의 결집을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7. 휴회의건

(11시34분)

○의장 최종섭 이어서 의사일정 제7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별로 조례안 심사와 주요사업 추진현황보고 및 사업장 확인을 위하여 8월 26일부터 31일까지 6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1차 본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고 제2차본회의는 시정질문 및 답변의 건으로 9월 1일오후 2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5분 산회)


○출석의원
의장최종섭부의장조덕희
의원김명섭이정임
최상귀박승동
양순경김기상
신철성김호경
최경자김꽃임
오선균


○출석공무원
시장 최명현
부시장 윤재길
미래경영본부장 함대희
행정복지본부장 윤종섭
보건소장 이광희
농업기술센터소장 지동헌
전략기획실장 김석윤
한방경제과장 이주식
문화관광과장 김동석
지역개발과장 안대준
건설방재과장 박문종
건축디자인과장 문영주
산림공원과장 진한종
자치행정과장 함건택
세정과장 반병렬
평생학습체육과장 김흥래
사회복지과장 최남용
민원지적과장 박성웅
환경과장 최종인
기술지원과장 원선호
기술보급과장 이범승
시립도서관장 장권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