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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천시의회

제141회 제1차 본회의(2007.11.22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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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1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2007년 11월 22일 (목) 10:13


의사일정

1. 제141회제천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시정연설의건

3. 제천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4. 2008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제안설명의건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6. 휴회의건


부의된안건

1.제141회제천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의회운영위원장제출)

2.시정연설의건(제천시장제출)

3.제천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유영화, 박기석, 양순경의원발의)

4.2008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제안설명의건(제천시장제출)

5.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의장제의)

6.휴회의건(의장제의)


(10시13분 개의)

○의장 최종섭 먼저 오늘 장학생과 같이 우리의회를 찾아주신 자랑스러운 자녀를 주신 부모님들께 환영과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41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영복 사무국장님으로부터 집회에 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이영복 의회사무국장 이영복입니다.

집회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141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의 규정 및 제천시의회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에 의거 11월 15일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정례회는 11월 22일부터 12월 24일까지 33일간으로 운영되겠으며 회기중 조례안 및 일반안과 2007년도 행정사무감사, 2008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및 2007년도 제3회 추경예산안을 심의처리하게 되겠습니다.

또한 2008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과 시정질문 및 답변의 건 등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최종섭 이영복 사무국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1.제141회제천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의회운영위원장제출)

(10시15분)

○의장 최종섭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141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2차 정례회는 사무국장의 보고내용과 같이 지방자치법 제44조의 규정과 제천시의회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에 의거 금일개회하게 되었으며 11월 12일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협의보고된 의사일정안은 의석에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의회운영위원회 조덕희 위원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 결정한 내용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조덕희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조덕희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항상 바쁘신 의회 일정속에서도 우리시 발전을 위하여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이시는 의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그럼 제141회 제2차 정례회 집회 및 운영계획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에 앞서 11월 12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의결한 의사일정중 집행기관의 사정이 있어 2007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제안설명과 12월 19일 제17대 대통령 선거일 등 사안을 감안하여 의사일정안을 변경하였습니다.

그러면 제141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 및 운영계획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동법시행령 제19조의 4 및 제천시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에 의거 매년 2회 개최되는 정례회의중 제2차 정례회가 되겠습니다.

개회 요구일은 2007년 11월 22일이 되겠습니다.

상정될 예정인 안건으로는 조례안 및 일반안, 2007년도 행정사무감사, 2008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심의, 2007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심의, 시정질문 및 답변, 기타안건이 상정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제2차 정례회는 상임위원회 활동을 포함하여 회기는 11월 22일부터 12월 24일까지 33일간운영하기로 계획하였습니다.

회기에 따른 의사일정을 말씀드리면 2007년 11월 22일 10시에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거행하고 곧바로 제1차 회의를 개의하여 회기결정과 시정연설, 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 2008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제안설명,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을 하고 휴회를 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11월 23일부터 26일까지 상임위원회 별로 조례안 및 일반안 심사, 11월 27일부터 12월 3일까지 2007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토록 하였으며, 12월 4일, 5일 제2차,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시정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을 듣고, 휴회하여 12월 6일부터 13일까지 각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2008년도 예산안보고 및 심사, 12월 14일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2008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의결한 뒤 휴회를 하여 12월 16일까지 상임위원회별로 자료검토를 하고 12월 17일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2007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고 휴회하도록 하였습니다.

12월 20일까지 상임위원회에서 2007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를 받고 12월 21일 제6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제천시지방의회 의원으로 보선 당선된 의원의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을 한 뒤 휴회하여 12월23일까지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2007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 및 자료검토를 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마지막인 12월 24일은 제7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상임위원회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2007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심의, 조례안 및 일반안, 기타안건 등 의사일정을 계획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하여 드린 제141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본 위원회에서 중지를 모아 작성의결한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안을 설명드린 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141회 제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제141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이상 부록에 실음


○의장 최종섭 조덕희 위원장님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조덕희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여러분, 의사일정을 협의하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방금 조덕희 의회운영위원장님께서 보고하신 제141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141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금번 제2차 정례회 회기중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사전 협의한 대로 양순경 의원님과 김명섭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금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양순경 의원님과 김명섭 의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두 분 의원님께서는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시정연설의건(제천시장제출)

(10시24분)

○의장 최종섭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엄태영 시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시정연설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엄태영 존경하는 14만 시민여러분.

그리고 최종섭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오늘 2008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하여 내년도 시정운영의 기본방향과 주요시책에 대해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지난 2006년 7월 1일 제5대 시의회 개원이래 활발한 의정활동을 통하여 지역발전과 시민의 복지향상을 위해 힘써주시고 시정에 깊은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 주신 의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깊은 경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돌이켜 보면 금년은 대외적으로는 서브 프라임 위기에 따른 신용경색, 국제유가 지속상승 등으로 세계경제가 동반침체를 겪는 가운데 대내적으로도 환율급락, 부동산경기 침체, 소비자물가상승, 실업문제 지속확대 등 전반적인 내수경기 부진여파로 지역경제의 어려움 또한 만만치 않았던 한 해였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영상 및 한방관련 대규모 행사들을 성공적으로 치루어냄은 물론 미래 지역성장의 새로운 동력이 될 전략사업들을 착실하게 추진하고 있어 일등 제천, 젊은 제천, 행복 제천 건설을 지향하는 우리시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최종섭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저는 오늘 2008년도 우리시 예산안을 시의회에 제출하면서 2007년도 한 해의 성과를 되돌아 보고 2008년도 우리시 시정운영 방향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서 의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2007년 한 해 동안의 주요 시정을 되돌아 보면 지난 7월 봉양읍 구곡, 마곡리 일원534만 2천㎡ 규모의 제천지역 종합개발 지구지정을 득함으로써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추진의 본격적인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그 동안 난관에 봉착해 있던 제천 종합연수타운 조성을 위하여 시의회, 시민단체, 시가 하나가 되어 집중력을 발휘한 결과 지난 10월 정부와 충청북도, 대한주택공사가 함께 참여하는 298만㎡규모의 제천종합연수타운 건설을 확정함으로써 지역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아울러 지역경제의 심장인 제천바이오밸리 본격가동을 위해 적극 노력한 결과 48개 업체100% 입주계약을 완료한 가운데 유유제약, 일진글로벌 등 18개 업체가 정상 가동중이며 새로운 공장용지 수요에 대처하기 위하여 왕암동 일원에 129만 6천㎡ 규모로 조성중인 제2 지방산업단지 조성사업도 편입용지보상, 지원시설 실시설계 용역 등이 계획대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도시가스 조기공급 개시, 용산지구 전기기관차 검수시설 이전 확정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틀을 마련한 한 해였습니다.

또한, 우리시가 핵심전략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한방산업과 관련하여서도 약초웰빙 특구 활력화 사업을 비롯한 한방특화 2010 프로젝트를 밀도있게 추진한 결과 제천약초산업 클러스트 사업의 정부 신활력사업선정, 한방바이오산업 임상지원센터 유치 확정, 약초웰빙특구 우수특구 지정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사통발달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안중~삼척간 동서고속도로개설, 중앙, 태백선 복선전철화사업, 제천~수산간 국지도 4차선 확포장 및 청풍대교 가설사업 등 대규모 SOC 사업도 관계기관과 적극적인 협조하에 계획대로 추진하여 지역발전 역량도 한층 강화하였습니다.

청풍영상위원회의 활발한 영화촬영 유치와 문화예술 시범사업의 내실운영, 제천영상 미디어센터 건립추진, 제3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성공적 개최 등을 통하여 영상사업을 지역발전의 새로운 동력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으며, 2007 제천한방건강 축제를 비롯한 차별화된 사계절 축제의 내실추진, 제천관광의 중심축인 청풍호주변 관광시설 확충사업 및 의림지, 박달재 명소화사업 지속추진 등 제천만의 특색과 장점을 살린 중부권 생태, 문화, 관광거점 도시로서의 위상을 새로이 정립하였습니다.

아울러 평생학습센터운영, 초·중등학교 교육경비 보조사업 확대시행, 학교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제정운영, 평생학습축제 개최, 인재육성재단 설립조례 제정 등 평생학습도시에 걸맞는 체계적인 교육환경을 확고히 하였으며, 전국 최초의 자치형 팀제 전면시행과 직무성과 계약제운영 등으로 시민 본위의 성과주의 행정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모든 민원의 처리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여 시민의 시간적 경제적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복합민원처리 지원팀을 운영하는 등 수요자 중심의 민원처리시스템도 확충하였습니다.

이처럼 공직사회의 일하는 방식을 사람, 경험에서 시스템, 지식중심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 충북 최초로 2007 국가 생산성 대상을 수상하는 등 국가적으로도 그 성과를 높이 인정받은 한 해였습니다.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우리시의 주요 현안사업들이 하나하나 진척되어 가고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존경하는 최종섭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의 전폭적인 지원과 14만 제천시민이 집행기관과 더불어 한마음 한 뜻으로 지역의 역량을 결집해 총력을 경주했기에 가능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그리고 최종섭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내년도에는 신정부가 출범하는 해로 국가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다양한 국책사업이 전개될 것이며 우리시 또한 미래를 좌우할 주요 현안과제들이 우리가 희망하는 방향으로 결정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가야 할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새로운 정부의 국책사업을 발빠르게 선점하여 우리시의 경쟁력과 시민 삶의 질을 한 단계 더 향상시켜 나갈 것을 다짐하면서 2008년 새해에 추진해 나갈 시정주요 내용을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온갖 지혜와 역량을 발휘하겠습니다.

바이오밸리를 비롯하여 우리지역에 입주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내년도에도 다양하고 적극적인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산·학멘토링제의 효과적인 운영을 통하여 기존의 기업들에 대한 경영상의 애로사항을 찾아가서 해결하는 수요자 중심의 행정을 전개하겠습니다.

또한 2010 한방바이오엑스포의 성공적 개최와 양질의 공장용지 공급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129만 6천㎡ 규모의 하이테크밸리 조성공사에 박차를 가하는 동시에 잠정 유치대상 업체를 파악하고 투자유치설명회를 개최하여 분양과 동시에 입주가 이루어져 일자리 창출에 최대한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지역의 접근성 향상은 그 지역의 발전속도를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라고 생각할 수 있는 만큼 중요합니다.

안중~삼척간 동서고속도로, 중앙, 태백선 복선전철화, 제천~평창간 국지도 82호선 확포장사업 등은 관련 지자체와 공조하여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힘쓰겠으며 국도 38호선 우회도로개설사업, 청풍대교 가설공사, 경찰서뒤~시청간 도로개설 사업 등 시내동 및 읍면지역의 도로개설 확포장 사업도 계획대로 추진하여 지역인프라 확충에 노력하겠으며 특히 신동교차로 개량과 시 관문 상징조형물을 설치하여 시민에게는 편리함과 자부심을 제공하고 방문객에게 지역의 정체성과 위상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재래시장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내년도로 이월된 2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중앙, 역전, 약초시장 현대화 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하는 한편 제천사랑 상품권의 이용을 촉진시켜 지역의 재래시장과 상인의 보호에도 노력하겠으며 영세한 지역건설업체와 건설노동자의 보호와 지원을 위하여 각종 건설공사에 있어 지역업체의 시공참여 확대방안도 적극 강구하겠습니다.

둘째 청풍명월의 본향에 걸맞는 우리만의 특색과 장점을 살려 생태관광의 필수코스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활공장, 번지점프장, 인공암벽장, 수상아트홀 등 기 조성된 시설물을 활용하여 각종 이벤트를 개최하고 새로운 개념의 호반레저와 스포츠의 개발을 위해 전방위적 노력을 경주하겠으며 친환경 대중골프장과 천남 골프장조성에 만전을 기하고 전통호텔 건립과 제천웰빙휴양타운 사업도 계획대로 추진하는 한편 수 공간을 최대한 이용하는 세계적인 추세에 맞추어 청풍호 주변에 수상레포츠 시설을 꾸준히 확충하여 제천의 하늘과 땅, 그리고 호수를 보고 지나 가는 관광지에서 체험하고 머무르며 다시 찾고 싶은 추억의 장소로 획기적인 변모를 시도할 것입니다.

아울러 예전부터 제천하면 떠오르는 의림지와 박달재 명소화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문화유산의 발굴보존에도 노력하여 역사의 흐름이 느껴지는 고장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셋째 도시와 농촌이 공존하며 상생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농촌을 살기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컨셉을 친환경 농업과 어메니티(amenity) 증진 두가지로 정하고 각종 사업은 돈버는 농업과 잘사는 농촌을 지향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추진하겠으며, 이를 위해 친환경농업의 토대인 기반시설, 생산, 판매, 홍보가 체계적으로 이루어 지도록 하고 FTA에 대비하여 사과, 황기, 신선채소, 약용식물 등 대내외 경쟁력 있는 품목의 발굴, 육성, 보급에도 관심을 가지고 대처해 나가겠으며 특히 생산된 친환경 작물은 반드시 제값을 받고 판매한다는 각오로 학교급식, 자매결연 기관단체 방문판매. 해외수출 등 다양한 소비 루트를 개척하여 실질소득이 보장되어 돈이 되는 농사가 되도록 하겠으며, 봉양 소도읍 육성사업을 비롯한 기타 면지역에서 추진중이거나 계획중인 오지종합 개발사업, 전원마을과 산촌생태체험마을, 그리고 산채장터마을 조성과 같은 정주기반 확충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소득증대에 보탬이 되도록 하여 누구나 와서 살고 싶은 쾌적 한 농촌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이외에도 농한기를 이용하여 농민과 공무원이 하나 되어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조수익 1억원이상의 경영 선도 농가를 육성하여 농업에서도 역할모델을 제공하여 농민들에게 이기는 습관을 체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은 물론 약초의 고장임을 맛으로 알리기 위한 한방약선 음식의 개발 및 육성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넷째 시민과 함께 하는 격조있는 문화를 창출하여 낭만과 멋이 배어나는 도시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제천종합연수타운과 연계하여 입주기관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지역문화예술인에게 품격있는 창작활동 공간마련을 위하여 우리시의 규모와 재정여건에 적합한 문화예술회관 건립을 재추진하고 다양한 수준높은 공연을 유치하여 청소년을 비롯한 시민들에게 문화적 자각을 유도하고 기품있고 교양있는 제천인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한방과 더불어 미래성장동력으로 영상문화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제4회를 맞이하는 제천국제음악영화제를 휴양지 영화축제로 위상을 확고히 하는 동시에 비경쟁 영화제에서 경쟁 영화제로의 과감한 변신도 고려할 것이며, 구시청사 의회동에 영상미디어센터가 준공되고 청풍영상위원회가 중부권을 아우르는 영상촬영지원단체로 위상을 확립하여 더욱 활발하게 영화, 드라마의 로케이션 유치활동과 영상촬영 지원을 하게 되면 우리지역 이미지 제고는 물론 실질적인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아울러 한방건강축제를 비롯한 4계절 축제를 문화성과 대중성을 균형있게 갖춘 저마다 독특한 색깔을 지닌 전국적인 축제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도 계속할 것이며 금요 푸른음악회, 나이스제천 코리아 여성연극제, 전통민속 놀이인 파대놀이 등 다양한 문화예술행사를 내실있게 추진하여 문화예술 향유기회도 폭넓게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어려운 이웃의 아픔을 함께 하는 따스한 나눔의 복지공동체를 만들겠습니다.

종합보건복지센터 건립을 전환점으로 보건, 의료, 복지, 자원봉사 등 복지관련 모든 분야를 한 공간에서 처리하여 날로 증가하는 복지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토록 하겠으며, 내년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기초노령연금 지급제도의 차질없는 추진으로 고령사회의 안정된 삶의 기반조성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여성의 사회적 진출을 돕기 위하여 야간보육시설의 확대운영과 보육교사 등 시설종사자의 재정지원을 늘리고 각종 위원회의 여성참여비율을 40%로 높임은 물론 여성의 권익증진과 취업지원을 위한 교육에도 내실을 기하겠으며, 어린이들의 문화공간인 기적의 도서관과 어린이복지센터를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부모와 어린이의 행복공간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아울러 구시장 관사를 저소득 청소년의 방과후 공부방으로 제공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으며, 홀로사시는 노인들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사랑의 집짓기 사업 등 어르신들의 편안하고 안락한 노후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함은 물론 구시청 후관에 장애인 종합복지관을 조성하고 읍면지역에 이동복지관을 확대 운영함은 물론 67억원의 예산으로 장애인시설 지원과 의료비 및 각종 수당을 지급하고 일자리 제공에도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한편 다문화시대에 걸맞게 외국인과 결혼 이민자 및 그의 가족을 지원하는 센터를 알차게 운영하여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겠으며, 지난 8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희망나눔 콜센터가 소외받은 계층의 119가 되도록 하여 모든 시민에게 행복의 출발선은 가정이 될 수 있도록 정성을 기울여 복지시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여섯째 깨끗한 물이 흐르는 맑은 공기를 호흡할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경관법 시행에 발맞추어 도시 전체를 대상으로 자연경관과 인공경관으로 나누어 체계적 효율적으로 삶의 터전을 관리하겠으며, 이를 위하여 공공 디자인 도시를 선포하고 시청을 비롯한 공공기관이 앞장서 공공 시설물의 디자인을 새롭게 하고 공동주택 건물 외벽을 아름답게 가꾸고 특색있는 가로수를 식재하고 지중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은 물론 불법 옥외광고물과 현수막이 없는 시범거리를 지정운영하고 도시의 이미지를 개선하여 걷고 싶은 길, 심플한 도시가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아울러 18억원을 투입하여 12개소의 쌈지공원과 1개소의 도시 숲을 조성하여 도심 녹색 네트워크를 조성하겠으며, 시원스러운 하천흐름을 위해 미사용보를 철거하고 757억원이 소요되는 하수관거정비 BTL사업도 완벽하게 추진하여 지하수오염방지와 안정적 하수처리를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시민의 환경의식 개선을 위하여 찾아가는 환경교실을 확대 운영하고 우리지역의 생태환경지도를 제작하여 생태계 보전관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겠으며 지난 11월 1일부터 매립을 시작한 자원관리센터의 완벽한 마무리와 효과적인 운영으로 전국 지자체의 벤치마킹 시설이 되게할 뿐만 아니라 축구장을 비롯한 약초원, 식물원, 생태연못을 조성하여 어린이 환경체험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일곱째 창의적인 시정경영을 통하여 시민중심의 행정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중부내륙권역을 선도해 가는 거점도시로서의 위상에 걸맞게 현재 용역중인 균형성과지표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도입하여 시정의 최종목표와 부서별 전략 목표가 체계적으로 연결되는 전략중심형 행정조직을 만들어 더욱 시민에게 봉사하는 공직풍토를 조성하겠으며, 시민에게 불편을 주는 규제나 행정관행은 과감히 찾아 정비함은 물론 시정평가단의 내실운영 및 시정전반에 걸친 시책제안공모제 운영, 시민대토론회 정례화 등을 통하여 시정에 끊임없는 변화의 기운이 넘치도록 하겠으며, 시민설명회 개최, 지방재정공시 강화 등 예산편성의 시민참여를 확대하고 사업별 예산제 및 복식부기 회계의 안정적 정착을 통하여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고객상담 OK창구 운영, 건축, 토지이용, 도시계획, 개발행위 관련 민원의 처리기간 1/2 단축을 지속 추진하는 등 문제해결과 실천중심의 행정을 도모하고 주요 시정에 대해서는 매월 1회 정례 브리핑도 언론과 함께 개최할 계획입니다.

또한 읍면동사무소 회의실에 무선인터넷을 구축하여 시청내 IP방송, IP전화와 더불어 유비쿼터스시티 실현에 앞장서 나가겠으며, 가족관계등록법 시행에 따른 시민혼란을 최소화하고 지방세 포털서비스인 위텍스 운영으로 납세자의 편의를 도모할 것이며 아울러 전국 평생학습축제유치 및 제천시 평생학습문화 축제개최, 평생학습 우수 프로그램 및 학습동아리에 대한 내실있는 지원은 물론 프로그램 강화중심의 교육경비 지원사업을 9억원으로 확대하고 제천시 인재육성 재단기금 100억원 조성을 위하여 시민 1인 1구좌 갖기 운동을 전개하는 등 평생학습도시 인프라를 지속 확충하여 국제적 경쟁력이 있는 교육환경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내년도 예산편성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은 전년 대비 11.7% 406억원이 증가한 3882억원 규모로 편성하였습니다.

이중 일반회계가 3220억원이고, 특별회계가 662억원입니다.

내년도 예산은 지방재정의 건전성을 강화하고 한정 재원의 합리적인 배분을 위하여 투자효과와 사업완성도가 높은 현안 및 마무리 사업위주로 편성하였으며, 특히 공약사업 등 우리시의 미래를 좌우할 전략사업의 가시적 성과창출에 중점을 두고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으로 연결될 수 있는 사업위주로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저소득층을 위한 사회안전망 확충과 FTA 확대에 따른 농업부문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복지예산과 농업예산을 확대 편성하는 한편 성장잠재력 확충을 위한 도시기반시설 사업과 영상. 문화, 관광활성화 사업, 도농지역간 균형발전사업 등에 중점을 두어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내년도 예산안의 편성배경과 취지를 잘 살펴 주시고 내년도에 계획된 주요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심의의결해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그리고 최종섭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우리시를 그 어느 도시보다 살기 좋고 아름다운 도시로 만들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이뤄낸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정부의 정책에 호응하면서 지속적인 창의와 변화를 통해 지역발전역량을 높여 나가야 할 것입니다.

더욱이 내년도는 새로운 정부출범과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 발맞추어 그동안 추진해 온 우리시의 핵심전략사업인 2010 제천국제 한방바이오 엑스포와 제천종합연수타운 조성을 구체화하는 동시에 우리시만의 참신한 정책을 만들어 가야 하는 중요한 해로 우리시의 미래를 발전적으로 개척해 가기 위해서는 14만 시민과 의회 그리고 시의 결집된 의지와 노력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한 사람의 힘보다는 두세 사람의 힘이 훨씬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내듯 14만 시민과 의회그리고 집행기관이 점적천석의 각오로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 우리시의 비전사업을 착실히 추진해 간다면 우리시는 전국에는 가장 앞서 가는 한방, 영상, 평생학습 도시로 비상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하며, 저를 비롯한 모든 공직자 또한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끝으로 시정발전을 위해 조언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는 최종섭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앞으로도 변함없는 지원과 협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2008년도 제천시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모든 분들의 건승을 소망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최종섭 엄태영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3.제천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유영화, 박기석, 양순경의원발의)

(10시50분)

○의장 최종섭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발의하신 의원님을 대표하여 강현삼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현삼 의원 강현삼 의원입니다.

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건은 금번 제141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중 조례안 및 일반안, 2007년도 행정사무감사, 2008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 계획안, 시정질문 및 답변 그리고 2007년도 제3회 추경예산안 등에 대한 설명과 답변을 듣기 위하여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2007년 11월 22일부터 12월 24일까지 제천시장 및 부시장, 본부장·팀장, 사업소장의 본회의 및 위원회 출석을 요구코자하는 것입니다.

아무쪼록 본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종섭 강현삼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강현삼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3항 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2008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제안설명의건(제천시장제출)

(10시53분)

○의장 최종섭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08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윤종철 기획예산팀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실장 윤종철 기획예산팀장 윤종철입니다.

지금부터 2008회계년도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최종섭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역발전과 시민복지를 위하여 열정적인 의정활동과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여주시는 의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경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수십년 동안 사용해 오던 품목별 예산제도에서 2008년도부터 새로운 제도인 사업별 예산으로의 첫 장을 여는 2008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드리게 됨은 그 어느 때보다 뜻이 깊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제출한 2008년도 당초예산안은 투자사업의 완성도가 높은 시급한 계속사업의 마무리와 투자성과가 높은 숙원사업, 민원해소사업, 미래를 대비한 지역전략사업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2008년도 예산규모는 큰 폭으로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날로 늘어나는 세출수요를 충족하기 에는 부족한 면이 없지 않았지만 이를 해소하기 위해 많은 고민과 검토를 반복하면서 수요 자중심의 짜임새 있는 알뜰한 재정운영이 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그러면 2008회계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한 주요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금번 상정한 2008년도 당초 예산의 총 규모는 2007년도 당초 예산 3475억원과 대비할 때 406억원이 증가한 3882억원이 되겠습니다.

이중 일반회계가 3200억원으로 전년도 당초 예산 대비 335억원이 증가하였으며 특별회계는 총 662억원으로 상하수도 공기업특별회계가 440억원이고 주택사업 특별회계 등 9개 기타 특별회계가 222억원으로 전년도 당초 예산대비 71억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에는 2008년도 일반회계에 대하여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입니다.

일반회계 세입중 지방세, 세외수입, 재정보전금은 징수 목표액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보통교부세는 금년도 당초 예산을 기준으로 정부에서 추계한 총 수입 증가율에 따라 7% 증액하는 것으로 추계하였으며 국도비 보조금은 내시 자료에 따라 전액 계상 편성하였습니다.

분야별 세입규모는 지방세 427억원 세외수입2663억원, 지방교부세 1479억원, 재정보전금79억원, 국도비보조금 972억원으로 총 재원은 3220억원 규모입니다.

세입재원별 내역을 살펴보면 지방세는 전년 대비 72억원이 증액된 427억원으로 주민세가 14억 4천만원이 증액된 85억원 재산세는 6억 7천만원이 증액된 48억 4천만원 자동차세는 4억 9천만원이 증액된 54억원 담배소비세는 3억 3천만원만이 증액된 68억 1천만원, 주행세는 45억 7천만원이 증액된 134억 3천만원, 도시계획세는 2억 8천만원이 증액된 23억 3천만원, 사업소세는 2천만원이 증액된 6억 6천만원 지난 연도수입은 2억 8천만원이 감액된 4억 5천만원, 도축세는 2008년도중 폐지가 예정되어 있으므로 3억 5천만원이 감액된 2억 6천만원으로 세입에 계상하였습니다.

세외수입은 전년 대비 41억원이 증액된 263억원으로 경상적 세외수입은 공공예금 이자수입 9억원을 포함한 12억 5천만원이 증액된 109억 9천만원이며 임시적 세외수입은 재산매각수입 20억원을 포함하여 28억원이 증액된 153억 2천만원을 계상하고 순세계잉여금은 전년 수준인 100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지방교부세는 114억원이 증액된 1479억원으로 보통교부세가 90억 7천만원이 증액된 1386억 1천만원, 분권교부세는 1천만원이 증액된 33억 8천만원, 도로분 교부세는 20억 6천만원이 증액된 58억 6천만원으로 마지막 년도 계획액 전액을 계상하였습니다.

재정보전금은 충청북도 지방재정보전금 배분조례에 의거 2008년도 도세 징수 목표액의 27%를 반영하여 전년도 대비 3억 7천만원이증액된 78억 6천만원으로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국도비 보조금은 전년 대비 107억원이 증액된 972억원으로 국고보조금이 12억 1천만원이 증액된 476억 7천만원, 균특보조금이 33억 6천만원이 증액된 199억 5천만원, 도비보조금이20억 6천만원이 증액된 255억 9천만원, 기금보조금은 전년도에 국고보조금에 포함하였으나 사업별 예산제도에서는 기금으로 별도분 리하도록 되어 있어 신규로 40억 4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에는 세출예산안입니다.

당초 예산 일반회계에 분야별 규모를 살펴보면 일반 공공행정분야가 33억 3천만원이 감액된 177억 7천만원, 공공질서 및 안전분야는 6억 1천만원이 증액된 38억원, 교육분야는 17억 2천만원이 증액된 29억 6천만원, 문화 및 관광분야는 40억 8천만원이 증액된 195억 7천만원, 환경보호분야는 332억 9천만원이 감액된 264억 1천만원 사회복지분야는 137억 1천만원이 증액된 661억 4천만원, 보건분야는 3억 3천만원이 감액된 44억 9천만원, 농림해양수산분야는 85억 1천만원이 증액된 422억 9천만원, 산업 중소기업분야는 8억 7천만원이 증액된 86억 2천만원, 수송 및 교통분야는 46억5천만원이 증액된 302억 5천만원,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는 103억이 증액된 373억 1천만원, 예비비는 84억 4천만원이 감액된 34억 4천만원, 행정운영비와 기본경비인 기타분야는 43억 7천만원이 증액된 589억 2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008년도 당초 예산안의 주요 사업내역을 살펴보면 총 122건에 1312억 4천만원이 되겠습니다.

세부내역은 유인물로 갈음드리면서 다만 시 산하 기관별 내역을 간략히 말씀을 드리면 직속 팀 소관이 3건에 12억원입니다.

6페이지입니다.

미래경영본부 소관 주요 사업이 69억에 376억 6천만원이 되겠습니다.

9페이지입니다.

행정복지본부 소관 주요 사업이 39건에 496억 7천만원이 되겠습니다.

10페이지입니다.

다음에는 직속기관 소관 주요 사업이 8건에 59억 9천만원이 되겠습니다.

11페이지입니다.

사업소 소관 주요 사업이 3건에 8억 2천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에는 기타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기타 일반회계는 전년도 대비 10억원이 증액 편성된 222억원으로 계상했으며 회계별로 살펴보면 주택사업특별회계가 4억 5천만원이 증액된 97억 4천만원, 의료급여 특별회계는 7천만원이 증액된 3억 2천만원, 저소득주민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는 1천만원이 증액된 2억 3천만원, 주민소득지원사업 특별회계는 1억 8천만원이 증액된 12억 9천만원, 농공지구조성사업 특별회계는 6억 3천만원이 감액된 35억 5천만원, 문화마을특별회계는 6천만원이 감액된 5억 5천만원 신월구획지구정리사업 특별회계는 1천만원이 증액된 19억 3천만원, 도시교통사업 특별회계는 1억7천만원이 증액된 38억7천만원, 기반시설특별회계는 2007년 제1회 추경예산에 신설된 회계로 순증된 7억 6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기타 특별회계사업에 세입세출 내역을 회계별로 말씀드리면 주택사업 특별회계는 97억 4천만원의 규모로 세입예산은 정기예금 이자수입4억원과 순세계잉여금 92억 5천만원, 기타 임대료 수입 등 9천만원이며 세출예산은 비둘기아파트 상가 및 아파트 매각에 따른 감정료

1천만원, 비둘기아파트 상가 화장실 및 건물 도색 1천만원, 기타 주택사업의 관리비용 등 에 7천만원을 반영하고 나머지 96억 5천만원은 예비비로 계상하였습니다.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는 3억 2천만원 규모로 세입예산은 도비 보조금 2억 7천만원과 부당이득금 회수금 1천만원 대불금 및 환수금 1천만원 기타 3천만원이며 세출예산은 의료급여관리요원 인건비 6천만원, 의료급여지원사업에 1억 9천만원, 도비 보조금 반환금 5천만원, 기타 사업 추진을 위한 운영비 2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저소득주민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는 2억 3천만원 규모로 세입예산은 민간융자금 회수수입3천만원과 순세계잉여금 1억 9천만원, 정기예금 이자수입 등 1천만원이며 세출예산은 저소득주민생활안정자금 융자금 2억원과 예비비로 3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민소득지원사업 특별회계는 12억 9천만원규모로 세입예산은 공공예금 등 이자수입 4천만원과 순세계잉여금 11억 8천만원, 민간융자금 원금 회수 6천만원, 지난 년도 수입 1천만원이며 세출예산은 주민소득 지원 자금 융자금 10억원과 업무대행수수료 등 1천만원 예비비로 2억 8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농공지구조성사업 특별회계는 35억 5천만원 규모로 세입예산은 정기예금 이자수입 1억 5천만원과 순세계잉여금이 34억원이며 세출예산은 관리사무소 건물유지비 1천만원, 송학테크노빌 아스콘덧씌우기 공사 5천만원, 테크노빌 기반시설 유지보수비 3천만원, 지하관정 등 유지 관리비 1천만원과 예비비로 34억 5천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문화마을 특별회계는 5억 5천만원 규모로 세입예산 정기예금이자수입 2천만원과 순세계잉여금 5억 3천만원이며 세출예산은 금성면 구룡지구문화마을 문화생활관 조성사업 4억원과 예비비 1억 5천만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신월구획지구정리사업 특별회계는 19억 3천만원 규모로 세입예산은 이자수입 3천만원과 순세계잉여금 17억원, 환지청산금 2억원이며세출예산은 19억 3천만원 전액을 예비비로 계상하였습니다.

도시교통사업 특별회계는 38억 7천만원 규모로 세입예산은 공영유료주차장 관리수탁료 6억 3천만원과 태조왕건 촬영장 주차장 수입 1천만원과 정기예금 이자수입 1억원, 순세계잉여금 24억원과 일반회계 전입금 2억 3천만원, 교통유발부담금 수입 1억원, 주정차 위반 과태료 수입 1억 9천만원, 불법주차 견인료 및 보관료 5천만원, 과년도 수입 등 1억 6천만원이며 세출예산은 교통신호기 신설 및 교통시설물 관리 7억원과 공영주차장 관리 4천만원, 버스승강장 업체 및 관리 1억 2천만원, 불법주정차 지도 단속을 위한 기간제 근로자 보수 및 관리비로 2억 1천만원, 도로경계석 활용 주정차 금지 표지 구입비 4억 8천만원, 불법주정차 견인 관리비 6천만원, 주정차 단속 무기 계약 근로자 보수 등 1억 7천만원과 예비비로 20억 9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기반시설 특별회계는 7억 5천만원 규모로 세입예산은 기반시설부담금 3억원, 이자수입 1천만원, 순세계잉여금 4억 5천만원이며 세출예산은 기반시설부담금 관리비용 3백만원을 제외한 7억 6천만원을 예비비로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에는 공기업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공기업특별회계의 전체규모는 전년 대비 63억 3천만원이 증액된 439억 5천만원이며 이중 상수도특별회계가 1천만원 증액된 152억 7천만원, 하수도 특별회계가 62억 2천만원 증액된 286억 8천만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공기업 특별회계의 세입세출 내역을 회계별로 말씀드리면 상수도사업 특별회계는 152억 7천만원 규모로 세입예산은 가정용 급수수익 등 상수도사업 수입 73억원과 신설공사 수입 5억원, 일반회계 전입금 49억 2천만원, 시설분담금 8천만원, 국도비 보조금 15억원, 하수도 사용료 징수부담금 및 이자수입 등 9억 7천만원이며 세출예산은 원수 및 취수비로 6억원, 정수비용 5억 3천만원, 배수비용 5천만원, 급수비 2억 5천만원, 인력운영비과 운영경비 38억 3천만원, 지방채 상환 원리금 21억 7천만원과 제천시 배수관망체계 개선사업 20억원, 한수 덕산 농어촌 지방상수도 시설사업 15억원, 백운 지방상수도 시설사업 실시설계용역 6억원, 급배수관 신설 및 노후관 정비 공사비

등 35억원, 예비비 2억 4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하수도사업 특별회계는 286억 8천만원 규모로 세입예산은 하수도사용료 25억 2천만원, 공공예금 이자수입 6억원, 원인자 부담금 1억원, 국도비 보조금 211억 7천만원, 일반회계 전입금 6억 9천만원, 순세계잉여금 34억 7천만원, 기타 1억 3천만원이며 세출예산은 하수관거 유지 관리비 6천만원, 하수처리장 운영비 18억 7천만원, 인력운영비와 운영경비 27억 2천만원, 농촌마을 하수도 정비 및 유지 관리사업 28억 5천만원, 태양광발전시스템 설치사업 등 시설개선비 16억 8천만원, 국비와 기금으로 추진되는 하수관거정비사업 21억 7천만원, 댐상류 하수도 시설 확충사업 등 156억 2천만원과 예비비로 13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에는 2008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각 기금별 수입 및 지출계획은 기금운용관인 소관부서장이 구체적인 설명을 하게 될것이므로 기금별 총괄 운용계획만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기금은 금년도에 농업발전기금이 신설되어 총 11개의 기금이 운용되고 있으며 2008년도 총 규모는 79억 8천만원 보다 31억원이 증가한 110억 8천만원 규모입니다.

주요 세입으로 일반회계 출연금 24억 4천만원, 도비 보조금 2억원, 예치금 회수수입 81억 4천만원, 이자수입 등 3억원이며 지출계획은 고유 목적사업 5억 6천만원과 융자금 1억 1천만원, 예치금 104억 1천만원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다음에는 계속비 사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계속비 사업은 총 7건에 총규모 1734억 2천만원으로 일반회계는 자원관리센터 1건에 536억6천만원이며 상수도 특별회계는 한수 덕산 농어촌 지방상수도시설공사 등 3건에 214억원, 하수도 특별회계는 하수종말처리장 고도처리시설 등 3건에 983억 6천만원이며 이중 2008년도 사업비는 일반회계 자원관리센터의 마지막 년도 사업비 117억원, 상수도 특별회계 3건 56억원, 하수도 특별회계 3건에 232억 1천만원이며 구체적인 설명은 소관부서에서 예산심의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08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당초 예산안에 대한 총괄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2008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사업별 예산제의 예산 편성 과정에서 내부적으로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한정된 재원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시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고 시민 행복과 지역발전을 증진시킬 수 있는 예산편성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하였습니다.

다만 새로운 예산제도를 새롭게 시행되는 지방재정전산시스템에 의하여 예산안을 편성하여 의회에 제출함에 있어 예산 심의시에 미흡한 부분이 적출되더라도 해량하여 주시고 부족한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지도 편달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시정의 모든 사업들이 계획대로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금번 2007년도 제2차 정례회에 제출한 2008회계년도 당초 예산안을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종섭 윤종철 기획예산팀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5.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의장제의)

(11시15분)

○의장 최종섭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의장인 제가 제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건은 지방자치법 제127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지난 2008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 2007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심사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법 제56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운영코자 하는 것입니다.

주문을 말씀드리면 상임위원회별로 협의하여 추천하신대로 자치행정위원회 김봉수 의원님, 강현삼 의원님, 박성하의원님, 양순경 의원님과 산업건설위원회 성명중 의원님, 김명섭 의원님, 유영화 의원님, 조덕희 의원님 이상 여덟 분의 위원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금번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구성되었으므로 2008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 그리고 2007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각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회부하여 심사·보고토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들께서는 지역의 균형발전과 시민복지 향상을 위해 대승적 입장에서 미래지향적인 예산 편성으로 재정지출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심도있게 심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휴회의건(의장제의)

(11시18분)

○의장 최종섭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별로 조례안 및 일반안 그리고 2007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하여 11월 23일부터 12월 3일까지 11일간 휴회를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여러분!

휴회기간 동안 심도있고 내실있는 위원회 활동을 당부드리면서 금일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시정질문 및 답변의 건으로 12월 4일 오전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감사합니다.

(11시20분 산회)


○출석의원
의장최종섭부의장권건중
의원김명섭박성하
성명중김봉수
유영화김병창
강현삼조덕희
박기석양순경


○출석공무원
시장 엄태영
부시장 김재갑
미래경영본부장 윤종섭
행정복지본부장 최한섭
보건소장 노경호
농업기술센터소장지동헌
전략사업팀장 김기덕
지역경제팀장 지선대
관광팀장 정광화
지역계획팀장 안대준
지역개발팀장 함대희
건축팀장 박태규
농업정책팀장 김주현
생활환경팀장 김동석
자치운영팀장 이춘호
기획예산팀장 윤종철
혁신홍보팀장 함건택
세무부과팀장 김평희
민원서비스팀장 최남용
인적자원팀장 진한종
보건운영팀장 최종인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함영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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