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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천시의회

제137회 제1차 본회의(2007.07.23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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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7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2007년 7월 23일 (월)10:05


의사일정

1. 제137회제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2. 제천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3. 2007년도제2회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제안설명의건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5. 휴회의건


부의된안건

1. 제137회제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의회운영위원장제출)

2. 제천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성명중, 김명섭, 양순경의원발의)

3. 2007년도제2회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제안설명의건(제천시장제출)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의장제의)

5. 휴회의건(의장제의)


(10시 05분 개의)

○의장 최종섭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37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영복 사무국장님으로부터 집회에 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이영복 사무국장 이영복입니다.

집회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137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집회는 2007년도 7월 10일 양순경 의원님외 세분으로부터 소집요구가 있어 당일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금회집회를 2007년 7월 23일부터 8월 3일까지 12일간으로 협의하여 의장님께 보고함에 따라서 지방자치법 제45조의 제3항의 규정에 의거 7월 13일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회기에는 제천시 주민자치센터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의 4건의 조례안과 2007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하반기 주요 업무계획 보고의 건 등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종섭 이영복 사무국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1. 제137회제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의회운영위원장제출)

(10시07분)

○의장 최종섭 의사일정 제1항 제137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하여 보고한 대로 지방자치법 제47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2007년 7월 23일부터 8월 3일까지 12일간으로 결정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137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금번 임시회 의사일정은 의석에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 제137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이상 부록에 실음


○의장 최종섭 다음은 본회의 회기중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토록 하겠습니다.

금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사전 협의한대로 성명중 의원님과 김봉수 의원님을 선출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금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성명중 의원님과 김봉수 의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두분 의원님께서는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제천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성명중, 김명섭, 양순경의원발의)

(10시09분)

○의장 최종섭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발의하신 의원님을 대표하여 성명중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명중 의원 성명중 의원입니다.

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건은 금번 제137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제천시장으로부터 제출된 조례안과 2007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보고에 따른 질의답변을 듣기 위하여 도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 1항의 규정에 따라 2007년 7월 23일부터 8월 3일까지 제천시장 및 부시장, 본부장, 팀장, 사업소장의 본회의장 및 위원회 출석을 요구코자하는 것입니다.

아무쪼록 본 안건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종섭 성명중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성명중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 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07년도제2회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제안설명의건(제천시장제출)

(10시11분)

○의장 최종섭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07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윤종철 기획예산팀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팀장 윤종철 기획예산팀장 윤종철입니다.

지금부터 2007년도 제2회 추경일반 및 특별회계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최종섭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항상 바쁘신 일정 속에서 지역발전을 위하여 활발한 의정활동과 헌신적인 열정을 기울이시는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감사와 경의를 표하면서 2007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게 됨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금번 추경예산안은 충청북도의 추경예산 확정에 따라 추가 내시된 국도비 보조사업을 반영하고 시급한 현안사업 추진에 필요한 부족재원의 확보와 인건비 등 법정 의무적 경비의 부족재원 해소에 중점을 두었으며 지방재정법 제50조에 규정된 명시이월 사업에 대한 승인건을 포함하여 예산안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러면 2007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경예산안에 대한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제2회 추경예산안의 총 규모는 2007년도 당초 예산 3475억원과 대비할 때에는 519억원이 증가하고 제1회 추경예산안 3656억원과 대비할 때에는 338억원이 증가한 3994억원이 되겠습니다.

이중 일반회계는 제1회 추경대비 266억원이 증가한 3316억원이며, 특별회계는 제1회 추경예산대비 72억원이 증가한 678억원으로 이중 공기업 특별회계는 70억원이 증가한 459억원, 기타 특별회계는 2억원이 증가한 219억원입니다.

다음은 제2회 추경 일반회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입니다.

금번 제2회 추경 일반회계의 재원은 지방세 32억원과 세외수입 119억원, 지방교부세 32억원, 재정보전금 23억원, 국도비 보조금 60억원을 합한 재원 총계는 266억원입니다.

세입을 재원별로 살펴 보면 지방세 수입은 32억원이 증액된 387억원으로 주행세가 31억 5천 만원이 증액된 120억원을 세입에 계상하였습니다.

세외수입은 119억원이 증액된 372억원으로 2006 회계연도 결산결과 순세계 잉여금 86억 3천만원과 국도비 보조금 사용잔액 2억 9천만원을 계상하고 공기업 특별회계 전입금으로 한강 수계 쓰레기 수거비 2천만원을 추가 계상하였으며, 기타 잡수입은 바이오밸리 분양보증금 및 중도금 19억 4천만원, 산지복구 대집행비 5억 3천만원, 교육부의 농산어촌 방과후 학교지원금 3억원을 포함하여 21건에 30억 1천만원을 세입에 증액 계상 하였습니다.

지방교부세는 32억원이 증액된 1529억원으로 부동산 교부세 확정분 23억 5천만원과 특별교부세 9억원을 세입에 계상하였습니다.

재정보전금은 22억 8천만원이 증액된 98억원으로 재정보전금 증액 확정분 14억 5천만원, 각종 시책평가 결과 우수기관 상사업비로 10건에 1억 3천만원, 소규모 주민숙원사업비로 7억원을 세입에 증액 계상 하였습니다.

국도비 보조금은 총 192건에 59억원 규모로 국고보조금이 64건에 5억 7천만원, 도비보조금이 108건에 53억 8천만원을 증액 계상 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안입니다.

제2회 추경예산 일반회계 분야별 규모는 일반행정비가 67억 5천만원이 증가한 총 723억원, 사회개발비가 152억 9천만원이 증가한 1520억원, 경제개발비는 96억 2천만원이 증가한 총1004억원, 지원 및 기타경비는 51억원이 감소하여 총 64억원의 규모가 되겠습니다.

세출내역을 살펴보면 경상예산은 23억 9천만원이 증가한 795억원으로 24%, 사업예산은 287억 7천만원이 증가한 2436억원으로 73.4%, 채무상환은 증감 내역없이 13억원으로 0.4%, 예비비 등은 45억 9천만원이 감소한 72억원으로 2.2%의 구성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제2회 추경예산안은 주요 사업은 총 33건 172억원이 되겠습니다.

사업별 내역은 서면으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다음 6페이지입니다.

다음에는 제2회 추경중 기타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기타특별회계는 1억 8천만원이 증액 편성되었으며 금번 추경에서 다루어지는 3개 특별회계사업에 대한 회계별 총괄내역은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는 4천만원이 증액된 2억 9천만원, 농공지구조성 특별회계는 2천만원이 증액된 42억원, 도시교통 특별회계는 1억 2천만원이 증액된 37억 9천만원이며, 그 외 문화마을 특별회계는 예산액의 변경없이 사업내 일부 조정사항이 있으며 주택사업 특별회계 등 5개 특별회계는 금번 추경에서 변경사항이 없습니다.

금번 추경에 상정된 기타 특별회계의 세입세출 내역은 의료급여 특별회계는 4천만원 규모로 세입예산은 2006 결산에 따른 도비보조금 집행잔액 조정 감 300만원과 부당이득금 회수수입 200만원, 의료급여 지원사업 도비보조금 4천만원이며, 세출예산은 의료급여 관리요원인부임 1200만원과 산소호흡기 치료 등 요양비 2600만원, 도비보조금 집행잔액 반환금의 조정분을 계상하였습니다.

농공지구조성사업 특별회계는 4천만원 규모로 세입예산은 강저테크노빌 부지매각비 2천만원을 증액하였으며, 세출예산은 금성테크노빌 입주업체 안내입간판 제작 1500만원과 농공단지 조성 기본조사 설계비 5억원 등을 계상하고 예비비 4억 9천만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문화마을 특별회계는 금액의 증감이 없으며 세출예산중 송학면 문화마을내 게비온 및 법면보호공 설치비 2천만원을 감액하고 배수로 개거설치비 1900만원과 위림~명지간 도로확포장 공사의 보상금 반환금으로 100만원을 변경 계상하였습니다.

도시교통사업 특별회계는 1억 2천만원 규모로 세출예산은 2006 결산결과 순세계잉여금 1억 2천만원이며, 세출예산은 주정차단속 일시사역 인부임 7천만원과 주정차 금지표지구입 1억 2천만원, 시내버스 승강장 설치부족분 1억원, 교통신호기 지중화사업비 1억 5천만원,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카메라 설치비 1억 5천만원 등을 계상하고 예비비 4억 5천만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다음은 공기업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공기업 특별회계는 70억 5천만원이 증액 편성되었으며, 이중 상수도 사업 특별회계가 5억 6천만원이 증가되어 170억 7천만원, 하수도 특별회계가 64억 9천만원이 증액되어 289억 5천만원, 공기업 특별회계의 전체 규모는 459억 2천만원이 되겠습니다.

금회 추경예산에 상정된 공기업 특별회계의 세입세출 내역은 상수도 특별회계가 5억 6천만원 규모로 세입예산은 가정용 요금인상분 4억 6천만원을 포함한 업종 통합에 따른 요금조정분 5억 6천만원이며, 세출예산은 고명 한천 급수구역 확대사업 1억 9천만원과 하소동일원 급배수관 시설공사 2억 9천만원, 출수 불량 급수난 해소비용 2천만원 등이며 부족한 7천여만원은 예비비를 감액하여 편성하였습니다.

하수도 특별회계는 64억 9천만원 규모로 세입예산은 정기예금 이자수입 8천만원과 한강수계 관리기금 추가분 6천만원, 국도비 보조금 8천만원, 타회계 전입금 13억 3천만원, 공공하수도 원인자 부담금 6억 5천만원 등이며, 세출예산은 민간단체 수질보전 활동지원비 4천만원과 읍면동지역 민원발생 긴급하수도 사업 3억원, 한수면 송계리 및 월악마을 하수처리장 진입도로 개설 5억원, 마을하수도 순회점검용 차량구입 3천만원, 하수관거 정비사업에 9억원, 댐상류 하수도시설 확충사업에 5억 7천만원, 익년도 시설투자 적립금 29억 등에 계상하고 9억원을 예비비로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에는 2007년도 제2회 추경예산의 계속비변경내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계속비중 자원관리센터 조성사업의 총 사업비는 536억 6천만원으로 금액상 변경은 없으나 매립장 설치와 소각장 설치사업에 도비 20억원이 지원되어 2007년 계획에 증액 반영하고 2008년도 계획분에 117억원중 20억원을 감액하여 조정하였습니다.

다음에는 제2회 추경예산안중 명시이월 사업에 대하여 총괄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명시이월 사업은 총 29건 267억원 규모로 당초 예산과 제1회 추경예산 및 금회추경에 반영된 사업비중 금년도에 사업이 완료되지 못할 것이 예상되는 경비를 일괄 계상하였으며부서별 명시이월 사업에 대한 사업내역 및 이월사유에 대하여는 관련 부서장이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구체적인 사항에 대하여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회 추경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한 총괄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이번 제2회 추경예산안에서는 국도비 보조사업 추가분의 조속한 사업추진과 시급한 현안사업비의 확보에 중점을 두면서 가급적 경상비를 절약하고 사업투자비의 비중을 높이는데 주력하였습니다.

한정된 재원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재정의 건전성을 제고해야 함은 몇 번을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을 명제로 제2회 추경예산안 편성에도 이러한 취지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기조를 유지하여 지역 발전과 시민행복을 위한 예산편성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을 다짐합니다.

끝으로 금번 제137회 임시회에 제출한 2007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원안대로 심의의결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 드리면서 제시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종섭 윤종철 기획예산팀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의장제의)

(10시26분)

○의장 최종섭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의장인 제가 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125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집행기관으로부터 제출된 2007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법 제56조 2항의 규정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주문을 말씀드리면, 상임위원회별로 협의하여 추천하신대로 자치행정위원회 강현삼 의원님, 박성하 의원님, 권건중 의원님, 박기석 의원님과 산업건설위원회 성명중 의원님, 김명섭 의원님, 유영화 의원님, 조덕희 의원님 이상 여덟 분으로 예산결산 특별위원회를 구성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예산결산 특별위원회가 구성되었으므로 2007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각 상임위원회, 예산결산 특별위원회로 회부하여 심사보고토록 하겠습니다.

예산결산 특별위원회에서는 철저한 심사로 도출된 문제점에 대하여는 반드시 개선하여 효율적인 예산이 집행될 수 있도록 하시고 8월 3일 제2차 본회의시 보고에 차질이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휴회의건(의장제의)

(10시29분)

○의장 최종섭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7월 24일부터 8월 2일까지 10일간 휴회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5분 자유발언은 강현삼 의원님께서 신청을 하셨습니다.

그러면 강현삼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현삼 의원 강현삼 의원입니다.

제137회 임시회를 맞이하여 본의원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살기 좋은 제천을 건설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시는 엄태영 시장님, 그리고 시산하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이 시대가 요구하는 조직, 타 지역보다 앞서 가는 조직, 능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조직으로 다시 뛰는 제천을 만들기 위한 팀제를 도입한지 몇 개월이 지난 현시점에서 과연 제천시 행정은 시민이 원하고 시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순항을 하고 있는지 아니면 보이지 않는 누수공간 발생으로 공감대 없는 행정의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본의원은 몇 가지 짚어보고자 합니다.

금년도 5월 29일 제천시의회에 도로옹벽 설치에 따른 사유지 맹지화에 대한 민원이 접수되어 제천시의회에서는 집행부의 처리상황 파악을 위해 공문으로 의뢰하였고, 6월 12일 제천시로부터 처리결과 공문을 접수한 바 민원인이 원하는 대로 처리를 하겠다는 내용을 회신 받았습니다.

따라서 제천시의회는 6월 13일 제천시의 회신내용대로 민원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해결될 것이라는 민원처리 결과를 민원인에게 통보한 바있습니다.

하지만 그후 제천시에서는 업무관련팀간의 수차에 걸친 대책회의를 거친후 지난 7월 12일자로 제천시의 의견을 번복하여 현 상황이 법적으로 하자가 없어 민원해결이 불가하다는 처리결과를 민원인에게 직접 다시 통보한 바 있습니다.

민원인의 입장에서는 참으로 어처구니 없는 제천시행정의 일면을 느꼈을 것입니다.

제천시의 일관성 없는 행정추진 그리고 팀간의 입장의 차이 더 나아가 팀간의 비협조적인 업무처리가 낳은 민원처리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민원을 접수하여 그 처리 결과를 통보함에 있어 제천시에서 회신온 공문을 믿고 민원인에게 긍정적으로 처리결과를 통보한 제천시의회의 모습은 어떤 모습인지 시장님께서는 생각해 보신 적이 있습니까?

또한 민원인에게 재통보 하기 전에 의회로부터 제기된 민원임에도 불구하고 상황설명조차도 생략하는 집행부는 의회 민주주의 중요성을 망각한 전형적인 모습이 아니고 그 무엇입니까?

이런 상황으로 말미암아 시민에게 비춰지는 제천시 행정의 신뢰도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제천시의 회신공문을 믿고 민원을 통보한 제천시의회 역시 시민들의 냉철한 비난의 잣대를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진정시민을 위하고 역동적이고 능동적인 책임행정을 구현하겠다던 팀제의 산물인지 시장님께 묻고 싶습니다.

또한 본의원은 제천시에서 추진중이거나 추진한 몇 가지 사업을 통해 보면서 과연 제천시행정은 지역경제를 먼저 생각하는 책임감 있는 행정이었는지에 대하여 시장님께 물어보고 싶습니다.

본 의원이 수집한 자료에 의하면 우리 제천시는 남산, 한천 도시숲 조성사업을 추진하면서 엄연히 사업장이 4km 이상 떨어진 별도의 사업인데도 불구하고 한 건의 사업으로 묶어서 실시 설계를 추진하였으며 두 사업으로 분리발주시 제천시 관내 업체로 제한 응찰토록 할 수 있는 여건이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충북도내로 확대 경쟁 입찰을 유도 하였고 2007년에 시행한 시관내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 실시설계용역을 발주함에 있어 무려 15건의 설계용역을 한꺼번에 묶어서 발주함으로서 결과적으로 도내 입찰방식으로 추진되었으며, 당연히 용역납기를 맞추지 못하여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를 현재까지도 단 한 건도 발주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제천시는 제천시 하수관거정비 BTL 사업을 추진하며 기본계획 및 사업 환경성 검토 용역을 공고하면서 기본 표준공고문에 듣도 보도 못한 단서조항을 삽입하여 관내업체들은 권장항목으로 되어 있는 공동 도급사로도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원천 봉쇄하여 제천 유사이래 단일 공사 최대 규모인 하수관거정비 사업에 지역의 업체가 일정 부분 참가하여 지역경제에 다소 나마 도움이 될 것이라는 시민들의 기대를 깡그리 무시해 버린 경직된 행정에 받은 지역의 실망감은 무엇으로 보상하시렵니까?

참고로 말씀드리면 인근 충주시는 동일한 사업을 제천시보다 한달 먼저 공고하였으나 단서조항에 따른 지역 업체가 이의 제기후 단서조항 삭제하여 재공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용역입찰 표준공고문만 보아도 사전에도내 특정업체로 결정될 것을 예측할 수 있을 정도의 사업공고를 하였고 예측대로 낙찰이 진행되는 진행과정을 보면서 그야말로 지역경제를 전혀 생각하지 않는 행정, 사업만 추진하면 된다는 단순한 논리로 접근하는 행정 이것이 과연 우리 제천시 행정의 현주소란 말입니까?

도대체 누구를 위한 제천시 행정입니까?

전국 최초로 팀제를 도입한 제천시라는 거함은 제대로 순항하고 있는 것입니까?

팀제를 추진하면서 가장 우선되어야 될 시민을 위한 기존적인 행정의 틀은 누수없이 잘 유지가 되고 있습니까?

그간 국토의 발전축에서 소외가 된 중부내륙의 작은 도시 우리 제천의 국토 균형 발전이라는 대명제 아래 전시민이 한 마음으로 노력하였지만 아깝게도 종합연수타운 유치가 아직 까지도 안개속에 묻혀있는 상황입니다.

시민이 어렵고 힘들수록 제천시의 행정은 보다 희망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어야만 우리 14만 제천시민은 밝은 미래의 제천을 기대하면서 자신의 일상생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일관성 있는 행정, 시민이 믿을 수 있는 신뢰감 있는 행정, 지역경제를 먼저 생각하는 책임감 있는 행정, 이것이 바로 우리 제천시의 행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어려운 지역여건 속에서도 미래 지향적인 제천 발전을 위해서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하시는 엄태영 시장님, 그리고 자신의 업무에 대해서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시산하 공직자 여러분.

시의 모든 계획을 실행하기 전 한 번만 더 생각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 사업계획에 눈물 흘릴 시민들은 없는지도 한번 더 꼼꼼히 따져보시고 공직자의 평등하고 객관적인 시각을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좌우 돌아보지 않으며 원칙만을 준수하는 경직된 행정으로 어렵기만한 지역경제가 더욱더 어려워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같이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제천시의 미래는 밝다고 생각합니다.

14만 시민이 공감하는 행정, 또 신뢰하는 행정을 위해서 소홀한 부분은 없는지 한번쯤은 점검이 필요한 시기가 아닌가 싶어 본의원 5분 발언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최종섭 수고 하셨습니다.

강현삼 의원님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여러분!

휴회기간동안 심도있고 내실있는 위원회 활동을 부탁드리면서 금일 제1차 본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8월 3일 오전 11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감사합니다.

(10시39분 산회)


○출석의원
의장최종섭부의장권건중
의원김명섭박성하
성명중김봉수
유영화김병창
강현삼조덕희
박기석양순경


○출석공무원
제천시장 엄태영
부시장 김재갑
행정복지본부장 최한섭
미래경영본부장 윤종섭
보건소장 노경호
농업기술센터장 지동헌
전략사업팀장 김기덕
지역경제팀장 지선대
관광팀장 정광화
지역계획팀장 안대준
지역개발팀장 함대희
건축팀장 박태규
농업정책팀장 김주현
생활환경팀장 김동석
자치운영팀장 이춘호
기획예산팀장 윤종철
혁신홍보팀장 함건택
세무부과팀장 김평희
민원서비스팀장 최남용
인적자원팀장 진한종
보건운영팀장 최종인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함영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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