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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천시의회

제256회 제1차 본회의(2017.09.11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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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56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제천시의회사무국


2017년9월11일(월) 오전 10시


의사일정

1. 제256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5. 2017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제안설명의 건

6. 휴회의 건

o. 5분 자유발언


부의된 안건

1. 제256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회운영위원장제출)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5. 2017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제안설명의 건(제천시장제출)

6. 휴회의 건

o. 5분 자유발언(김꽃임 의원)


(10시08분 개의)

○의장 김정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6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집회에 관하여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이근하 의회사무국장 이근하입니다.

제256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번 제256회 제천시의회 임시회는 2017년 9월 4일 이성진 의원님 등 여섯 분으로부터 소집 요구되었으며, 의회운영위원회 협의를 통해서 오늘부터 9일간의 의사일정을 의장님께 보고한 후 지방자치법 제45조제3항에 따라 지난 9월 6일 집회 공고를 하고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2017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등 26건의 안건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등이 상정될 예정이며 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41조에 따라 김꽃임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이 접수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정문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1. 제256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10시11분)

○의장 김정문 의사일정 제1항 제256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하여 보고한 대로 지방자치법 제47조제1항에 따라 2017년 9월 11일부터 19일까지 9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금번 임시회 의사일정은 의석에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제256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끝에 실음)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0시11분)

○의장 김정문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256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사전 협의한 순서에 따라 김동식 의원님과 김영수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두 분 의원님께서는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회운영위원장제출)

(10시12분)

○의장 김정문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주영숙 위원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주영숙 의회운영위원장 주영숙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2017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위하여 제천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 및 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21조제1항에 따라 제256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 중 8명의 위원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본 결의안을 제안하오니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끝에 실음)


○의장 김정문 주영숙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의회운영위원장님께서 제안설명하신 내용과 같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10시14분)

○의장 김정문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앞서 의결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따라 의장인 제가 제의를 드리겠습니다.

각 상임위원회에서 협의하여 추천하신 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자치행정위원회 김영수 의원님, 양순경 의원님, 조덕희 의원님, 김동식 의원님과 산업건설위원회 이성진 의원님, 김꽃임 의원님, 최상귀 의원님, 김호경 의원님 이상 여덟 분의 의원님으로 구성하고자 합니다.

제의 드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2017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제안설명의 건(제천시장제출)

(10시15분)

○의장 김정문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2017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영희 기획예산담당관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이영희 존경하는 김정문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자연치유도시 제천시의 발전과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으시는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17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추경예산은 제1회 추경예산 편성 이후 추가 변경내시된 국․도비 보조사업의 반영과 국가추경에 따라 증액된 보통교부세 등의 재원으로 현안사업의 마무리와 도시계획시설 미집행분에 우선 배분하였으며, 가뭄해소를 위한 급수구역 확대 및 소규모 주민숙원 사업 등 지역주민의 불편해소에 중점을 두어 예산안을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안에 대한 주요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제1회 추가경정예산 7160억 원 대비 1039억 원이 증가한 8199억 원이 되겠습니다.

이중 일반회계는 1회 추경예산 5898억 원 대비 819억 3천만 원이 증가한 6717억 3천만 원이며, 특별회계는 1회 추경예산 1262억 원 대비 219억 6천만 원 증가한 1481억 7천만 원으로 이중 공기업특별회계가 55억 9천만 원 증가한 877억 2천만 원이며, 기타특별회계는 163억 7천만 원 증가한 604억 5천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제2회 추경 일반회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입니다.

금번 제2회 추경 일반회계 세입은 지방세수입 20억 원, 세외수입 19억 4천만 원, 지방교부세 275억 2천만 원, 조정교부금 3억 원, 국․도비 보조금 추가내시분 87억 2천만 원,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 414억 5천만 원을 증액하여 세입재원 총계는 819억 3천만 원이 되겠습니다.

세입재원별로 보면 지방세는 자동차세가 15억 원, 담배소비세가 5억 원으로 총 20억 원이 증액된 701억 원입니다.

세외수입은 공유재산 임대료 수입 1천만 원, 사용료 수입 2억 9천만 원, 임시적세외수입 16억 4천만 원을 포함하여 총 19억 4천만 원이 증액된 3231억 7천만 원입니다.

지방교부세는 ”16년 보통교부세 정산분 133억 9천만 원, 17년 국가추경분 122억 원, 특별교부세 4건 18억 6천만 원, 16년 부동산교부세 정산분 7천만 원으로 총 275억 2천만 원이 증액된 3098억 원이 되겠습니다.

시․군조정교부금은 특별조정교부금 6건에 3억 원이 증액된 193억 원입니다.

국․도비보조금은 추가 및 변경 교부된 202건에 87억 2천만 원을 증액한 1763억 4천만 원이 되겠습니다.

순세계잉여금은 2016년도 결산결과를 반영하여 289억 7천만 원을 증액하였으며, 국․도비보조금 사용잔액 124억 8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안입니다.

제2회 추경예산 일반회계 분야별 규모는 일반공공행정분야가 36억 원 증액된 457억 9천만 원, 공공질서 및 안전분야는 4억 5천만 원 증액된 58억 9천만 원, 교육분야는 10억 4천만 원 증액된 91억 9천만 원, 문화 및 관광분야는 55억 2천만 원 증액된 534억 4천만 원, 환경보호분야는 75억 4천만 원 증액된 510억 8천만 원, 사회복지분야는 57억 3천만 원 증액된 1522억 원, 보건분야는 18억 3천만 원 증액된 130억 5천만 원, 농리해양수산분야는 67억 4천만 원증액된 709억 6천만 원, 산업중소기업분야는 62억 7천만 원 증액된 344억 6천만 원, 수송 및 교통분야는 111억 3천만 원 증액된 510억 7천만 원,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는 306억 원 증액된 887억 2천만 원, 예비비는 3억 4천만 원 감액된 68억 8천만 원, 기준인건비와 기본경비를 포함한 기타분야는 18억 2천만 원 증액된 890억 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제2회 추경예산안의 주요사업으로는 제천학사 내외벽 단열 및 리모델링 공사에 10억 원, 소규모주민숙원사업 103건에 32억 9천만 원, 제천시청소년수련관 부지 매입에 6억 3천만 원, 봉양건강축구캠프장 인조잔디 정비에 6억 원, 시청사 천장 환경개선 공사에 13억 원, 주택가 방범용 CCTV 설치에 2억 원, 태백선 폐선부지 매입에 10억 원, 공공근로 사업에 1억 5천만 원, 포전리 농어촌도로 확포장에 2억 원, 신당교∼고지골 간 도로개설에 40억 원, 알미∼세거리 간 도로개설에 10억 원, 이마트∼강저택지 간 도로개설에 10억 원, 두학4통 학들∼마골 간 도로개설에 15억 원, 월악 신륵사 농어촌도로 개설에 12억 원, 의림지 입구 선형개량에 4억 원, 파란채아파트 앞 도로개설에 4억 5천만 원, 영서동 새뜰마을 커뮤니티센터 건립에 2억 원, 공공실버주택건설 부지매입에 7억 원, 공영개발사업특별회계 전출금으로 159억 원, 사리골 정주환경개선 사업에 25억 원, 장락 제1근린공원 조성사업에 52억 원, 가금사육농가 겨울철 자율휴식 보상에 3억 원, 청풍 학현 급수구역 확대사업에 14억 6천만 원, 봉양․송학․덕산면 등 급수구역 확대사업에 23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기타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기타특별회계는 163억 7천만 원 증액된 604억 5천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는 6천만 원 감액된 4억 9천만 원, 주민소득지원사업 특별회계 2억 4천만 원 증액된 26억 4천만 원, 농공지구조성사업 특별회계는 7천만 원 감액된 25억 9천만 원, 도시교통사업 특별회계는 2억 4천만 원 감액된 43억 2천만 원, 수질개선 특별회계는 1억 2천만 원 증액된 116억 2천만 원, 공영개발사업 특별회계는 163억 8천만 원 증액된 380억 4천만 원이 되겠습니다. 그 외 저소득주민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 외 1개 특별회계는 금회 추경에서의 변경사항은 없습니다.

다음은 공기업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공기업 특별회계는 55억 9천만 원 증액 편성되었으며 이중 상수도사업 특별회계가 37억 2천만 원 증액된 337억 2천만 원, 하수도사업 특별회계가 18억 7천만 원 증액된 540억 원으로 공기업 특별회계의 전체 규모는 877억 2천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명시이월사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명시이월사업은 장락생활체육공원 조성 사업을 포함 6건에 36억 원을 상정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금번 2017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한정된 재원으로 늘어나는 재정수요의 완급을 가려 투자 효율성을 중시하고 재원 활용의 극대화를 위한 집행부의 노력을 감안하시어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정문 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6. 휴회의 건

(10시25분)

○의장 김정문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위원회별 안건 심사 등을 위하여 9월 12일부터 18일까지 7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o. 5분 자유발언

(10시25분)

○의장 김정문 다음은 5분 자유발언 순서입니다.

5분 자유발언은 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41조에 따라 김꽃임 의원님께서 신청하셨습니다.

김꽃임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해주시기 바랍니다.

김꽃임 의원 안녕하십니까.

김꽃임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김정문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본 의원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제천시 살림살이가 얼마나 엉망이고 정책은 실종되어 문제가 심각한 현실에 대하여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제천시는 지난 2일 언론사 보도자료를 통해 올해 예산 규모가 8천억 원을 넘어섰다며 이는 비약적인 성장세이며 이근규 시장을 중심으로 관계 공무원들의 지속적인 노력 때문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이근규 시장은 각종 행사의 축사와 SNS 등을 통하여 “취임 당시 6천억 원이던 예산이 33% 늘어났으며 그만큼 국비를 많이 확보해왔다. 이로써 제천시 예산 8천억 원대 시대에 접어든 것입니다. 그동안 국비 확보를 위해 혼신을 다해온 시간들이 추억처럼 떠오른다. 모두 응원하고 지원해주신 시민시장들의 공로”라며 대대적인 홍보를 했습니다.

이 같은 소식을 접한 시민들은 우리 제천 살림살이 규모가 날로 커졌으며 민선 6기의 치적으로 여겼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몇 가지 허수가 있습니다.

제천시가 발표한 제2회 추경 8199억 원이라는 예산은 작년도 2016년도 예산을 최종 결산한 것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다시 말하면 순세계잉여금, 즉 작년도 예산 중 용처 없이 남은 돈 712억 원과 올해 반납해야 하는 작년도 국․도비 보조금 사용잔액 126억 원 합계 838억 원의 작년도 예산이 포함돼 있다는 사실입니다.

예산 중 용처 없이 남은 돈 순세계잉여금은 세입․세출 예측을 엉터리로 하여 재정 운영의 비계획․비효율성을 나타내는 주요지표입니다.

최근 5년간 결산자료를 보면 2012년 426억 원, 2013년 399억 원, 2014년 504억 원, 2015년 537억 원, 2016년 714억 원으로 5년 평균 증가율이 13.8%로 해마다 과도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순세계잉여금도 세입재원이므로 전체 예산 규모에 포함되는 것은 맞지만, 시의 잘못된 재정운영은 뺀 채 숫자놀음과 셀프 칭찬에만 열을 올리는 것은 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생각합니다.

작년도 예산을 빼면 올해 예산 규모는 7천억 원대에 불과합니다.

제대로 쓰지 못해 남은 작년 예산까지 합쳐 8천억 원이 된 것을 가지고 국비를 많이 확보한 결과라며 시민을 호도하는 것을 보고 해도 해도 너무한다고 생각해 분노가 치밀어 오릅니다.

예산 편성의 기본도 모릅니까, 아니면 알고도 그럽니까?

시민에게 제대로 된 정보 전달을 하십시오.

또한, 작년에 예산 편성했다가 지출하지 못해 올해로 넘기는 이월금도 1172억 원으로 역대 최대치입니다.

최근 5년간 이월금이 2012년 541억 원, 2013년 588억 원, 2014년 767억 원, 2015년 853억 원, 2016년 1172억 원으로 5년 평균 증가율이 21.3%로 증가폭이 너무도 커 큰 문제입니다.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내수경기가 악화되어 다른 자치단체는 조기에 예산 집행․사업 발주뿐만 아니라 재정집행 점검, 실제 집행관리 강화 등 다양한 행정을 통해 현금 유동성을 통한 경기 활성화에 매진하고 있는 반면, 제천시는 순세계잉여금 714억 원·이월금 1172억 등 잉여금 2천억 원 이상이 작년에 통장에 방치 되고 있는데도 문제의식조차 없는 것은 행정보다 행사에만 치우쳐서 행정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고 있는 까닭인 것 같습니다.

또한 미니복합타운 행복주택 건설 사업으로 인한 지방채무 167억 원은 상환하지 않고 이자비용 4억 원 이상을 혈세로 부담하는 등 돈이 있어도 갚지 않고 엄청난 이자를 지출하며 예산 낭비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제천시 살림살이가 얼마나 엉망인지 알 수 있으며 8천억 원 예산이라고 말도 안 되는 자랑만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살림살이가 제대로 운영되도록 중대한 문제점을 점검하여 정확한 세입·세출 예산 추계와 계획성 있게 편성하여 용처 없는 돈 순세계잉여금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고, 사업이 제대로 진행되어 과도한 이월금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만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단양이 300억 원 정도 투입된 만천하 스카이워크가 지난 7월에 개장하여 관광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어 새로운 단양의 랜드마크가 되어 경제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지난 민선 5기 2012년부터 시작하여 행정 절차 등 준공까지 6년 정도 소요되어 민선 6기인 올해 개장한 것입니다.

제천시도 민선 5기 때부터 추진했던 대형 정책 사업들 중 대표적인 2017제천국제한방바이오산업엑스포, 제3산업단지 조성, 청풍호 그린케이블카, 의림지 역사박물관, 미니복합타운 행복주택 건설사업 등 대부분 아직도 진행 중으로 이처럼 대형 정책 사업은 계획부터 완료되기까지 행정절차 등 소요되는 기간이 최소 몇 년 이상입니다.

하지만, 민선 6기는 현재 성장 동력이 될 만한 계획이나 행정 절차를 진행 중인 신규 대형 정책 사업이 거의 전무한 정책 실종의 상태로 향후 몇 년은 현재 보다 나아질 거라는 기대조차 하기 어렵습니다.

대형 정책 사업뿐만 아니라 관광·일자리·복지 등 단기에 많지 않은 예산으로 할 수 있는 신규 사업도 두드러지는 것이 거의 없어 행정이 발전 되지 않고 정체에서 심지어 후퇴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이유로 시민은 물론 공직사회 내부에서 조차 민선 6기에는 뚜렷한 사업이 없다는 자조 섞인 말들이 나옵니다.

정책 실종 상태에 대해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 제천시의 최고 의사결정권자 이근규 시장의 책임이 제일 크다고 생각합니다.

책임 행정은 하지 않고 종종 책임을 전가하고, 진실을 외면한 채 의회에도 책임을 전가하는 것이 제천시 수장으로서의 모습은 아니라고 생각하며 너무도 실망스럽습니다.

의회에서 민선 6기 지금까지 제출한 조례안·동의안 등 일반안 안건 처리한 결과를 보면, 부결·수정·보류한 안건은 제출 안건 대비 약 8%로 다시 말해 100건의 안건 중 92건은 찬성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8건 정도만 반대·수정·보류한 것인데도 의회가 유독 반대만을 위한 반대를 하고 있다고 질책 아닌 질책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민선 5기 4년 동안도 비슷한 8%입니다.

의회에서 반대하여 많은 사업을 못했다고 하는 것은 설득력이 없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제천시의 성장 동력을 위한 정책 사업 발굴을 위해 시민·공직자·전문가·의회와 심도 있는 논의를 해야만 합니다.

그중에서도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 과제 중 하나인 매년 10조 원씩 5년간 총 50조 원이 투입되는 도시재생 뉴딜정책과 충북도가 청주 공항·오송으로 검토 중이라고 하는데도 대응조차 하지 않는 문재인 대통령 공약인 중부권 잡월드 건립사업과 충주시는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충북대학교병원 분원 유치 등 시급히 제천시가 철저하게 사업 타당성을 분석하여 정책개발과 유치에 매진하여야만 하고, 다른 자치단체와 차별화되고 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는 다양한 정책 사업 발굴을 위해 최선을 다해서 제천시 미래가 지금보다는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다른 무엇보다도 최우선으로 하시길 정중히 요구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의장 김정문 김꽃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금일 제1차 본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각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들의 처리 등을 위하여 9월 19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7분 산회)


◯출석 의원(13인)
김동식김영수김정문김호경김꽃임박은영성명중양순경이성진조덕희주영숙최상귀홍석용


◯의회사무국
사무국장이근하
전문위원박복재
의사팀장유재운


◯출석공무원
제천시장이근규
부시장박인용
행정복지국장이상천
안전건설국장김태원
미래전략사업단장김흥래
보건소장직무대리조종휘
농업기술센터소장한만길
기획예산담당관이영희
홍보학습담당관문영주
감사법무담당관허남철
자치행정과장정홍택
시민행복과장유기상
여성가족과장이종양
노인장애인과장심남섭
지역개발과장신건민
경제과장신영철
자연환경과장김형배
산림공원과장김승동
유통축산과장이명선
투자유치과장최종욱
관광레저과장김동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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