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82회 개원식 본회의(2002.07.10 수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본문

제82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원식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2002년 7월 10일 (수) 11:00


제4대 제천시의회 개원식순

1. 개회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경과보고

1. 의원선서

1. 의원윤리강령낭독

1. 개원사

1. 축사

1. 폐식

(사회 : 의정담당 이영일)


(11시 개식)

○의정담당 이영일 지금부터 제4대 제천시의회 개원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습니다

모두 자리에 일어 나셔서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 바 로 ”

다음에는 애국가 제창이 있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추어 일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 애 국 가 제 창 ”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 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 일동 묵념 ”

“ 바 로 ”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이두호 사무국장님께서 의회 구성과 활동에 대한 경과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이두호 제천시의회 사무국장 이두호입니다.

바쁘신 가운데도 개원식에 참석 해주신 기관단체장님과 내빈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제4대 제천시의회 의원님들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제천시 초대의회 개원이후 오늘 제4대 의회 개원에 이르기까지의 경과를 간략히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천시의회는 1991년 3월26일 30년만에 부활된 지방자치 선거에 의하여 제천시의회 열세분의 의원님과 제천군의회 여덟분의 의원님으로 동년 4월 15일 각각 개원하여 의정활동을 전개하시고 94년 8월3일 경기도 남양주시 등 35개 도농 복합형태의 시 설치등에 관한 법률 제4774호가 공포 시행되어 제천시와 제천군 그리고 제천시의회와 제천군의회가 95년 1월 1일부로 통합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제천시와 제천군 의원 스물한분으로 제1대 통합 제천시의회가 구성되어 동년 6월30일까지 의정활동을 하시고 임기를 마치셨습니다.

제2대 제천시의회는 94년 3월16일 공직선거 및 선거부정방지법이 제정 공포되고 95년 6월 27일 선거를 통해 21개 읍면동에서 인구 2만 이상인 청전동 선거구의 두분 의원님을 포함 스물두분 의원님이 당선되어 동년 7월6일 개원식을 갖고 98년 6월30일까지 3년간의 임기를 마쳤습니다.

제3대 제천시의회는 98년 4월30일 공직선거 및 선거부정방지법 제23호 1항의 개정에 따라 시·군의회의원 선거구별 의원정수기준 규정에 의거 동년 6월4일 치루어진 제2회 전국동시 지방선거에서 2대 의원수보다 8명이 줄어든 열네분의 의원님으로 제3대 제천시의회가 구성되어 동년 7월1일부터 2002년 6월30일까지 4년간의 임기를 마쳤습니다.

또한 제4대 제천시의회는 2002년 3월 7일 공직선거 및 선거부정방지법 제23조 1항의 개정에 따라 시·군의회 의원의 선거구별 의원정수 기준에 의거 6월13일 실시된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15분의 의원님이 당선되어 4년의 의정활동이 7월1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지역별 당선되신 의원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봉양읍 이동수의원님 당선되셨습니다.

금성면 김남원의원님 당선되셨습니다.

청풍면 유경상의원님 당선되셨습니다.

수산면 김진학의원님 당선되셨습니다.

덕산면 이재환의원님 당선되셨습니다.

한수면 박종유의원님 당선되셨습니다.

백운면 민경완의원님 당선되셨습니다.

송학면 최종섭의원님 당선되셨습니다.

교동 최창규의원님 당선되셨습니다.

중앙동 김성진의원님 당선되셨습니다.

명서·의림·영천동 윤성열의원님 당선되셨습니다.

용두동 유영화의원님 당선되셨습니다.

동현동 이용섭의원님 당선되셨습니다.

청전동 이종호의원님 당선되셨습니다.

화산동 김기상의원님 당선되셨습니다.

이상 15분이 금번 선거에서 당선되신 분들입니다.

제4대 제천시의회 최초 집회는 2002년 7월3일 제천시공고 제455호에 의거 2002년 7월9일 10시에 집회하여 의장에는 이종호의원님이 선출되었고 부의장에는 박종유 의원님이 선출되어 오늘 개원식을 갖기에 이르렀습니다.

이상으로 경과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 합니다.

○의정담당 이영일 다음에는 의원 선서가 있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일어 나셔서 선서문을 왼손에 드시고 오른손을 들어 주시기 바라며 이종호 의장님께서 하실 때 의원님께서는 함께 선서하시기 바라며 선서문 낭독후 읍면동 건제순으로 본인의 직과 성명을 대고 차례로 손을 내려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선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 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주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2002년 7월 10일 제천시의회 의원 이종호

봉양읍 이동수, 금성면 김남원, 청풍면 유경상, 수산면 김진학, 덕산면 이재환, 한수면 박종유, 백운면 민경완, 송학면 최종섭, 교동 최창규, 중앙동 김성진, 명서·의림·영천동 윤성열, 용두동 유영화, 동현동 이용섭, 화산동 김기상

○의정담당 이영일 의원님들께서는 선서문을 내려 놓으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제천시의회 의원 윤리강령을 박종유 부의장님께서 낭독하시겠습니다.

“ 제천시의회 의원 윤리강령

우리 제천시의회 의원은 시민의 대표자로서 법령을 준수하고 양심에 따라 직무를 충실히 수행하여 지방자치 시대에 부응하는 의회의 명예와 위상을 정립하고 시민의 권익과 복리를 증진하며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할 것을 다짐하면서 이에 우리 제천시의회 의원이 준수할 윤리강령을 정한다.

1. 우리는 시민의 대표자로서 인격과 지성을 함양하여 시민의 의사를 충분히 대변한다.

1. 우리는 시민을 위한 봉사자로서 공익을 우선하는 정신으로 주민 복지와 지역발전을 위하여 그 직무를 충실하게 수행한다.

1. 우리는 공사생활에 있어 의원으로 품위를 유지 하고 직위를 남용하여 자기 또는 타인을 위한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아니하며 검소하고 청렴한 생활을 솔선수범한다.

1. 우리는 의회 활동에 있어 법령을 준수하고 의원 상호간 존중과 균등한 기회를 보장하고 민주적 절차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는 건전한 의회운영에 최선을 다한다.

1. 우리는 시민의 책임있는 대변자로서 의회 활동와 관련된 모든 공적 사적 행위에 대하여 시민에게 분명한 책임을 진다.

제천시의회 의원 일동

○의정담당 이영일 의원님께서는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이종호 의장님의 개원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종호 먼저 개원사에 앞서 오늘 제4대 제천시의회 개원식 행사를 축하해 주시기 위하여 참석해 주신 내빈여러분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먼저 엄태영 제천시장님께서 참석하셨습니다.

박수로 맞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국정에 바쁘신 가운데 오늘 이자리를 빚내 주시기 위하여 참석해 주신 송광호 국회의원님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홍훈표 제천교육청 교육장님께서 참석하셨습니다.

김남원 제천경찰서장님께서 참석하셨습니다.

기주연 대원과학대학장님께서 참석하셨습니다.

김선대 제천기능대학장님께서 참석하셨습니다.

최동근 대한노인회 제천지부장님께서 참석하셨습니다.

이상근 의정회장님과 의정회원 여러분께서 참석하셨습니다.

장기훈 제3대 전임 의장님께서 참석하셨습니다.

이외에도 오늘의 행사를 빛내 주시기 위하여 많은 기관단체장님께서 참석하셨습니다만 시간관계상 일일이 소개해 드리지 못한 점 널리 양해있으시길 바랍니다.

참석해 주신 내빈여러분께 힘찬 박수있으시기 바람니다.

존경하는 15만 제천시민여러분!

그리고 엄태영 시장님을 비롯한 기관단체장님과 송광호 국회의원님과 내빈여러분!

새롭게 출발하는 제4대 제천시의회의 앞날을 축하해 주시기 위하여 개원식에 참석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천시의회는 91년 4월15일 30년만의 지방자치 부활로 제천시와 제천군의회로 출발을 하여 활동을 하다가 95년 1월1일 통합 제천시의회로 다시 태어난후 3대 의회를 거쳐 오늘 뜻깊은 4대 의회 개원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많은 어려움 속에서 선배의원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과 활발한 의정활동은 의회발전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초석이 되었고 지방자치를 활성화시키는데 밑거름이 되었으며 의회가 이렇게 빠르게 기반을 다지고 성장할수 있었던 것은 시민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축척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새롭게 출발하는 4대 제천시의회는 시민과 함께 하는 의회가 되고자 새로운 각오를 다질 것입니다.

여러가지 부족한 제가 의장의 중책을 맡게 되어 기쁨에 앞서 무거운 책임을 느끼며 15만 시민과 동료의원의 고귀한 뜻을 받들어 제천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발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저는 이제 의원모두가 힘을 합쳐 추구해야할 의정방향에 대하여 몇가지 말씀드리고 여러분의 협조를 구하고자 합니다.

첫째로 의회를 민의의 전당으로 더욱 승화시켜 시민의 다양한 의견이 시정에 반영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체의원이 청취한 지역의 생생한 여론을 시정과 의정에 최대한 반영할 것이며 항상 겸손한 자세로 시민의 고충에 귀를 기울이고 각계 각층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의회에서 진지하게 논의하여 최선의 방법을 찾고자 노력 하겠습니다.

두번째로 시민의 불편을 찾아가서 해결하는 열린의정을 실천할 것입니다.

문제가 있는 곳에는 언제라도 달려가서 함께 대화하고 해결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처리되는 사안은 모든 시민이 알 수 있도록 공개하고 시민 누구나 방문할수 있도록 항상 의장실을 개방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의정을 실천하겠습니다.

세번째로 항상 연구하고 연찬하는 의원이 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시야를 넓히고 경험을 축적하기 위해 각종 세미나에 참석하여 전문가의 집약된 지식을 습득하고 타지역 의회와의 지속적인 교류로 잘된 점은 과감히 도입하여 우리실정에 맞는 시책이 될 수 있도록 새로운 변화도 추구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잘못된 시정은 과감히 지적하여 시정의 독주를 막겠습니다.

잘못된 행정에 대하여 개선을 요구하고 대안을 제시하려면 의원 모두는 행정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시정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검토를 하고 의원모두가 행정 공무원보다 전문성을 갖추고 시정에 대한 견제와 조언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시민이 최우선이 되는 시정이 추진 되도록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이러한 의회 본연의 업무 외에도 다양한 의정활동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용기를 북돋아주고 지역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전체의원이 기탁한 성금으로 지급하는 학생 장학금을 의원 여러분의 동의를 받아 지속적으로 지급할 계획입니다.

또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학생모의의회 개최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민주주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는 살아있는 현장체험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생활이 어려운 시민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관내 사회복지 시설과 불우 청소년 및 독거노인등 이웃돕기 활동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소외된 이웃에게 따듯한 정을 베풀어 더불어 함께하는 살기좋은 지역이 될 수 있도록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존경하는 15만 제천시민여러분!

시민 참여없는 지방자치의 발전은 기대할 수 없으며 여러분의 관심어린 격려와 성원은 모든 의원이 사명의식을 갖고 혼신의 힘을 쏟아 봉사할 수 있는 힘의 원천이 될 것입니다.

시민여러분께서 의회에 보내 주시는 성원과 격려속에 의원모두가 최선을 다하여 지역의 현안문제를 해결해 나갈 때 제천은 더욱 쾌적하고 살기좋은 곳으로 발전을 거듭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가 살고있는 21세기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미래를 약속하는 시대로 변화와 개혁을 요구하고 있으며 의원 스스로 시대의 흐름에 빠르게 적응하여 더욱 발전된 지방자치를 꽃 피우고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주역으로 책임과 의무를 다 하여야 하겠습니다.

의장의 중책을 맡은 제가 직무를 올바로 수행할 수 있느냐 없느냐는 오직 동료의원 여러분의 협조에 달려 있음을 솔직한 심정으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를 포함한 모든 의원이 서로 믿고 도와가며 과거보다는 더 나은 미래를 생각하고 소모적 논쟁보다는 생산적 토론으로 효율적인 의회를 운영해 나가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요청드립니다.

존경하는 제천시민여러분! 그리고 공무원여러분!

오늘 제천시의회는 지역발전을 위한 새로운 각오와 의지를 가지고 4대 의원 모두가 조심스럽게 출발을 하려 합니다.

월드컵 경기에서 한마음이 되었던 뜨거운 열정을 다시한번 지역발전을 위하여 함께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과 함께 지역의 현안을 슬기롭게 헤쳐 나간다면 제천의 발전은 앞당겨질 것이며 시민 모두의 삶의 질이 향상될 것입니다.

의회가 모든 난관을 극복하는데 앞장설 것이며 여러분은 많은 채찍과 격려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제4대 제천시의회 개원을 축하해 주시기 위하여 참석해 주신 각급 기관단체장님과 내빈여러분 그리고 공무원여러분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정담당 이영일 다음에는 엄태영 제천 시장님의 축사가 있겠습니다.

○제천시장 엄태영 존경하는 이종호 의장님과 의원여러분 그리고 이자리를 함께 하여 주신 각급단체장님과 내빈여러분!

오늘 새롭게 출발하는 제4대 제천시의회 개원을 15만시민과 더불어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올립니다.

돌이켜 보면 지난 91년 30여년만에 부활한 시의회는 어려운 여건속에도 의원님들이 왕성한 의욕과 뜨거운 열정으로 지방자치시대를 성공적으로 열고 풀뿌리민주주의의 시금석을 다져왔습니다.

이자리를 빌어 그간 헌신 노력하신 역대의원님들이 노고에 경의를 표하면서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오늘 출범하는 제4대 제천시의회가 15만시민에 꿈과 희망을 주는 민의의 전당으로 자리매김하고 전국에서 가장 앞서가는 모범적인 선진의회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오늘의 현실은 산업사회의 패러다임의 신지식과 정보화의 시대로 바뀌고 세계화 지방화의 조류의 가속화로 지방정부도 무한경쟁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제 지방정부도 세계속에 지역경영 마인드를 가지고 고유한 경쟁력을 갖추어 나가는 일이무엇 보다 절실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우리 제천이 중부 내륙의 중심도시로 발돋음하여 시민 모두가 쾌적한 환경속에서 복지를 고르게 향유하는 살맛나는 제천을 만들기 위해서 민선3기 시정목표를 자연과 인간 그리고 문화가 상생하는 21세기 일등제천 건설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15만 시민의 역량과 지혜를 한 데 모으고 900여 공직자와 함께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의회 의원님들께서도 풍부한 경륜과 지도력으로 중지를 모아 성원해 주신다면 능히 이루어낼것으로 저는 확신합니다.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의원님께서도 잘아시는 바와 같이 시와 시의회는 오로지 시민을 이를 위해서만 존재하는 한배를 탄 동반자입니다.

시정발전를 위해 시와 시의회가 협조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하고 지혜를 결집함으로써 시민들이 기대에 부응하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 나갈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은다면 분명히 이루어 질것이라고 저는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앞으로 의원님들께서 생활현장에서 발생하는 시민들의 여론을 또한 불합리한 점은 지적해 주시고 여론을 한데 모아서 시정발전을 위한 고견을 보내 주신다면 최대한 시정에 반영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제4대 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면서 지금까지 쌓아온 훌륭한 전통을 살려제천시의회가 지방자치를 꽃 피우는 견인차가되기를 바라면서 의원여러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항상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정담당 이영일 다음에는 송광호 국회의원님의 축사가 있겠습니다.

○국회의원 송광호 축사에 앞서서 존경하는하는 15만 제천시민들이 이렇게 훌륭한 15분의 시의원을 선출해 주신데 대해서 진심으로 존경과 찬사를 드립니다.

또한 제천시의회를 이렇게 이끌어 주시고 키워 주신 제천시 선배의원님들이 좌석에 많이와 계십니다.

그분들에게도 존경의 말씀을 또한 드립니다.

지난 선거때 누가 뭐라고 해도 동석하신 사모님들이 고생을 많이 하셨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사모님 여러분에게 진정으로 치하의 말씀을 드리고 앞으로도 더욱 더 고생을 해 주십사하는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오늘 4대 제천시의회 의장으로 당선되신이종호의장님과 박종유 부의장님 훌륭한 리더십으로 화합되고 한마음에 대한 제천시 의정을 이끌어 주십사하는 부탁의 말씀도 함께 드리면서 제가 준비해 온 원고를 낭독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6.13 지방자치 선거에서 당선의 영예를 안고 이자리에 참석하신 제4대 제천시의회 의원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올립니다.

여러분께서 이미 잘 알고 계시듯이 이번 지방자치선거에는 다른 어느때 보다 변화와 개혁을 갈망하는 15만 제천시민들이 염원이 담겨있었습니다.

그 결과 지역주민들로부터 재신임받은 몇 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의원들이 새롭게 제천시의회 의원의 중책을 맡게 되셨습니다.

변화와 개혁을 원하는 시민들이 염원이 컸던만큼 오늘 제4대 제천시의회 의원으로 첫발을 내디디는 여러분들은 훨씬 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셔야 될것으로 믿습니다.

그러나 제천시 발전을 위해서 기꺼이 헌신과 봉사를 결심하신 15분 의원 모두가 제천시발전을 위한 비젼과 능력을 갖추신 분들이니 만큼 앞으로 제천시민들이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훌륭한 의정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본인은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존경하는 제천시의회 의원 여러분!

오늘의 제천시가 처한 현실은 저는 물론 제4대제천시의회 개원식의 역사적인 순간을 맞이하는 여러분 모두에게 비장한 각오와 부단한 노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제천산업단지와 중앙시장의 활성화, 주민 중심의 관광산업 육성, 구 시청 청사의 활용문제, 문화예술복지분야, 제천시의 균형적인 발전에 대한 재정확충 등 어느 한 가지 소홀할 수 없는 문제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침체된 지역경제를 발전시켜 15만 제천시민 모두가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게 하는 것이 제천시의회의 가장 중요한 과제인 만큼 부단한노력으로 시민여러분들이 지지에 보답하여야할것입니다.

아울러 과거 불신과 의혹으로 점철된 제천시 행정개혁을 위한 노력도 소홀히 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투명한 행정, 효율적인 행정, 시민을 주인은 섬기는 행정개혁이 이루어지지 않는 한은 15만 제천시민의 역량을 한데모아 제천시 발전을 이룩하기는 불가능하기 때 입니다.

존경하는 제천시의회 의원여러분!

오늘 여러분들은 15만 제천시민의 염원을 안고 이자리에 앉아 계십니다.

여러분 모두가 제천시의 발전이라는 순수한 염원을 안고 희생과 봉사를 결심한 만큼 지금 부터 내딪는 한걸음 한걸음 모두 제천시민의 희망과 꿈이 영글어가는 것이라는 믿음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다시 한번 제4대 제천시의회의 개원을 축하드리며 의원여러분들이 앞날에 무궁한 발전과 행운이 있으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정담당 이영일 4대 제천시의회 개원을 축하해 주기 위하여 이원종 도지사님의 축하 메시지 낭독을 이두호 사무국장님께서 낭독 하시겠습니다.

○사무국장 이두호 제4대 제천시의회 개원 축하 메세지

오늘 제4대 제천시의회 개원을 150만 도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고향을 아끼고 사랑하는 의원님들이 헌신적인 노력으로 시민의 행복과 지역발전이 획기적으로 이루어질 것을 믿습니다.

앞으로 더높이 도약하는 제천시 건설을 위해 노력해 주심과 아울러 으뜸 도민 으뜸 충북 건설을 위한 아낌없는 협조와 성원을 당부드러면서 제천시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의원님 여러분 모두가 건강하신 가운데 모든 소망 이루시고 가정에도 늘 행운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2002년 7월10일 충청북도 지사 이원종 대독

○의정담당 이영일 이상으로 제4대 제천시의회 개원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35분 폐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