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82회 제1차 총무사회위원회(2002.07.10 수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82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총무사회위원회회의록
제1호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2002년 7월 10일 (수) 15:08


의사일정

1. 총무사회위원회간사선임의건

2. 의회운영위원회위원추천의건


심사된안건

1. 총무사회위원회간사선임의건

2. 의회운영위원회위원추천의건


(15시08분 개의)

○위원장 윤성열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2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총무사회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 하겠습니다.

먼저 제4대 제천시의회 전반기 총무사회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평소 존경해 오던 덕망있는 위원님들을 모시고 제4대 제천시의회 총무사회위원회를 새로히 구성하여 첫회의를 진행하게 됨을 크나큰 영광으로 생각하면서 부족함이 많은 제가 전반기 총무사회위원장이란 중책을 맡아 당위원회의 원만히 잘 운영해 나갈 수 있을까 하는 부담감도 느껴 봅니다.

하지만 임기동안 열과 성을 다하여 위원회를 합리적이고 능률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는 굳은 의지의 약속을 드리며 더불어 위원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려 마지 않습니다.

제3대 후반기 총무사회위원회에서는 전체위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당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바램과 욕구를 해결하려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이자리를 빌어 전임 유영화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여러분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제 우리위원님들께서는 그동안 전임위원님들이 열심히 쌓아놓으신 의정활동 업적을 바탕으로 삼아 의회에서 집행업무에 대한 감시와 견제라는 본연의 활동과 함께 더 나아가 시민과 호흡의 같이 하는 가운데 적극적인 민의 수렴은 물론 소외된 부분까지도 찾아 고른 의정을 펼쳐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실 것을 바라마지 않습니다.

그러면 잠시 위원님들께서 익히 잘알고 계시리리 생각되지만 총무사회위원회가 관장할 소관업무 분야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당위원회에서는 주로 집행기관 총무사회국 소속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기획담당관실을 비롯한 2개 담당관실과 자치행정과를 비롯한 7개과, 또한 직속기관인보건소외 2개과 아울러 환경관리사업소를 비롯한 3개사업소 등 14개부서의 자치업무 전반은 물론 조례나 예산 또한 주요 의결, 동의 건의 승인을 처리하거나 감사등을 하게 되며 각읍면동에 자치업무에 대해서는 감사 또는 심사의 업무를 수행하게 될것 같습니다.

이러한 방대한 의정활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위원님들께서는 풍부한 사회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적극적인 의정활동은 물론이고 밤낮을 가리지 않는 연찬을 병행하신다면 그업무를 무난히 수행해 나갈 것이며 제4대 전반기 총무사회위원회는 효율적이며 충실한 위원회 활동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모쪼록 우리위원님 여러분의 배전의 노력과 협조를 거듭 부탁 올리면서 오늘 회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참조)

· 제82회임시회총무사회위원회의사일정안

이상은 부록에 실음


1. 총무사회위원회간사선임의건

(15시10분)

○위원장 윤성열 의사일정 제1항 총무사회위원회간사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간사선임은 제천시 의회위원회 조례 제11조2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원회에서 한 분을 호선하게 되어 있습니다.

선출방법은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여러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구두로 추천하여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여러분에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당위원회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실 간사를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창규 위원 김기상위원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윤성열 예, 최창규위원님이 김기상위원님을 추천하여 주셨습니다.

다른 분 추천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이상 추천이 없으므로 그럼 최창규위원님께서 추천하신 김기상위원님을 당위원회 간사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기상위원님이 총무사회위원회 간사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간사로 선임되신 김기상위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간단하게 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상 위원 우선 간사로 선임해 주신 동료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막상 저 자신은 아직 초선이기 때문 이런 자리를 고사를 했는데 여러 위원님들의 뜻이 저에게 집중되는 관계로 열심히 위원장님을 보필해서 원만한 위원회가 될 수 있다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윤성열 예, 김기상간사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여러분 앞으로 저는 간사님과 잘 협의하여 총무사회위원회가 원만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함은 물론 위원님의 의정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뒷바라지에도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여러 위원님들께서 가지고 계신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최대한 발휘하여 위원회운영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의회운영위원회위원추천의건

(15시14분)

○위원장 윤성열 의사일정 제2항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추천의 건 상정합니다.

본안건은 위원님들께서 잘아시는 바와같이 제천시의회 위원회조례 제4조 2항에 의하면 의회운영위원회는 각 상임위원회위원장과 간사그리고 타 상임위원회에서 한 명씩 추천을 한 위원으로 구성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의회운영위원회를 구성하기 위하여 당위원회에서는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1명을 추천코자 하는 바입니다.

양위원회에서 추천된 위원 2명이 이어서 속개되는 본회의 선거에 의하여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으로 한 명이 선출되고 한 명은 간사로선임되겠습니다.

또한 상임위원회장은 상임위원중에서 의장선거에 준하여 본회의에서 선거하도록 동조례 제6조의 규정에 있기 때문 의회운영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이 선결요건이 되어 있습니다.

이점 참고해 주시고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적격이라고 판단되시는 의원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위원장과 간사는 제외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유영화위원님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영화 위원 예, 최창규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윤성열 예, 방금 유영화위원님이 최창규위원님 추천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을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추천하실 위원님이 더이상 안계시므로 유영화위원님께서 추천하신 최창규의원님을 의회운영위원회위원으로 추천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최창규위원님의 의회운영위원회위원으로 추천하기로 의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의결한 총무사회위원회 간사선임의 건과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추천의 건은 이어서 속개되는 제82회 임시회 제2차본회의에서 각각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82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총무사회위원회 제1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감사합니다.

(15시18분 산회)


○출석위원
위원장윤성열간사김기상
위원이동수김진학
최창규김성진
유영화


○총무사회위원회위원장


○간사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