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79회 제3차 총무사회위원회(2002.04.19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79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총무사회위원회회의록
제3호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2002년 4월 19일 (금) 10:00


의사일정

1. 2002년도제1회추가경정예산안보고의건


심사된안건

1. 2002년도제1회추가경정예산안보고의건(제천시장제출)(생활민원과, 사회복지과, 환경관리과, 보건소, 환경관리사업소, 문화체육시설관리소, 시립도서관)


(10시 개의)

○위원장 유영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9회임시회 제천시의회 임시회회기중 총무사회위원회 제3차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2002년도제1회추가경정예산안보고의건(제천시장제출)(생활민원과, 사회복지과, 환경관리과, 보건소, 환경관리사업소, 문화체육시설관리소, 시립도서관)

(10시01분)

○위원장 유영화 어제에 이어 의사일정 제1항 2002년도 일반및기타특별회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보고에 앞서 잠시 회의진행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는 과사업소별 직제순으로 받도록 하겠으며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로 발언권을 득하신후 간단명료하게 질의하여 주시고 과사업소장께서는 보고가 끝나면 지정된 자리로 돌아가 질의에 대한 답변을 역시 간단명료하게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보고순서에 의거 생활민원과장 발언대로 나와서 생활민원과 2002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생활민원과장 지만우 생활민원과 2002년도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민원행정에 대해서 저희가 금년 1회추경에 4,042만5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중에서 민원실관리가 3,022만5천, 민원봉사실 운영이 1,020만원이 되겠습니다.

생활민원 관리부터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반운영비로서 저희가 평면 플로터 인쇄용지가 약 50만원을 계상을 하였습니다.

전산화관련 소프트웨어 구입을 하기 위해서 40만원을 계상을 하였습니다.

운영수당으로서 저희가 민원조정위원회가 6명에서 15명이내로 조정을 하게 되어 있어서 금년에 민간인을 두명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수당을 12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다음에 재료비로서 일시사역인부임이 새주소사업및 지적도면 전산화사업 추진으로서 562만5천원으로 계상을 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자산및 물품취득비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지적민원현장처리제 운영을 하기 위해서 노트북을 계상을 하였습니다만 부족분 50만원을 금번 추경에 계상하였습니다.

지적전산용 컴퓨터가 대체용으로써 한대를 계상했고 등기촉탁컴퓨터를 한대를 계상하였습니다.

레이져프린터기 고해상도라 해가지고 300만원으로 계상을 하였습니다.

지적도면전산용 평면플로터가 1천만원인데 한대입니다.

프린터지적도면 전산용 프린터기가 되겠습니다.

전에는 오려서 많이 사용을 했었는데 전면이 나오는걸로 되어 있는 그런 프린터기입니다.

다음은 지가조사용 디지털카메라 한대를 100만원 계상하였고 주소변경 전용프린터 인쇄기라해 가지고 주민등록증이 주소가 변경이되게되면 뒷면에 주민등록증 주소변경용으로 해 가지고 인쇄기가 125만원씩해서 4대를 했는데 큰동에 4개동에 나가게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저희 민원봉사실 운영으로서 자산및 물품취득비가 되겠습니다.

호적전산사업 컴퓨터용으로서 저희가 금년에시군자체 호적발급 온라인이 6월24일부터 시행을 하게 됨으로써 호적전산사업에 필요한 컴퓨터를 6대를 계상을 하였습니다.

다음에 호적월보 및 백업용저장장치로서 세대해 가지고 120만원 계상했습니다.

이상 생활민원과 제1회 추경예산안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유영화 생활민원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지정된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네, 조병석위원님 질의하세요.

조병석 위원 조병석 위원입니다.

66쪽에요 일시사역인부임에 대해서 좀 몇가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새주소부여사업이 지적도면 전산화사업 추진인데 아시는대로만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게 언제부터 시행이 가능하고 현재까지 추진사항은 어떤지 그리고 보면 산출 근거가 2만5천원씩 225일을 하는데 2만5천원씩이 과연 가능한지 그거에 대해서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생활민원과장 지만우 저희가 현재 새주소부여사업에 대해서는 시행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만 저희가 아직 푯말이라던가 이런게 금년에 계상을 했는데 아직 계약을 못하고 있습니다.

기초사업으로다가 각도로명은 시작과 끝사이를 조사해 가지고 부표를 만들어서 부착을 하고 다음에 정상적으로 계약이 되게되면 도로팻말을 아마 전주용이라던가 아니면 지주용으로 해서 부착하도록 되겠습니다.

지금 현재까지는 도로명이라던가 이런건 확정은 다됐습니다마는 사업이 시작이 금년부터 해 가지고 내년 3개년에 걸쳐서 하게 되어 있습니다.

새주소 부여사업에 대해서는 그게 완전히 끝나고 홍보가 끝난 다음에 아마 하는건데 저희가 아직도 충청북도에 청주시가 기 완료가 되어 있고 다음에 제천시가 진행중이고 충주시가 금년부터 시작이 되겠습니다.

그렇게 되면 큰 대도시는 도로명으로다가 주소체계가 완전히 된 다음에 사용을 하고 또 홍보를 할 계획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지적도면 전산화사업은 3개년에 걸쳐서 하고 있습니다만 내년까지 되면 아마 완료가 되는걸로 되어있는데 도면 전산화에 따른 인력관계가 따로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대한 인부임이 들어가는걸로 되어 있는데 한명으로서 일용인부임 단가가 25,000원으로 되어 있어서 한명으로 562만5천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조병석 위원 전산화사업을 할려면 아무나 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니고 전문가가 해야 될텐데 일비가 2만5천원 정해졌기 때문에 2만5천원 계상하고 날짜는 유동될 수 있겠네요

○생활민원과장 지만우 유동이 있습니다.

조병석 위원 2만5천원 줘서는 일을 할 사람이 없죠?

○생활민원과장 지만우 지금 현재는 컴퓨터를 할 수 있는 사람이면 저희가 교육을 시켜 가지고 하고 있습니다.

조병석 위원 그러면 일비 2만5천원이라도 가능합니까?

○생활민원과장 지만우 네.

조병석 위원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화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님계십니까?

네, 질의가 없으신것 같습니다.

질의가 없으므로 생활민원과 2002년 제1회추경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생활민원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셔서 근무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의거 사회복지과 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과장 발언대로 나와서 사회복지 예산안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사회복지과장 이규봉입니다.

사회복지과소관 금년도 1회추경예산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9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먼저 사회복지시설수용자 위문품비로 1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것은 비인가시설 총 13개소에 420명 수용자에 대한 위문품비로 꼭 필요한 예산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사회복지시설 심야전기보일러 설치비로 5개소에 6억을 계상하였습니다.

이것은 특별교부세로 복지수용시설에 대한 보조금이 되겠습니다.

다음 100페이지입니다.

자산및 물품취득비로 레이져프린터기의 구입비 15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것은 내구연한이 경과된 노후된 프린터기 교체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102페이지입니다.

가정복지부분 추경예산안으로서 여성회관교육용 컴퓨터구입에 따른 소프트웨어 설치비로 1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여성회관 상하수도요금 부족분 120만원 계상하였고 여성회관교육사업에 강사수당 부족분 1,500만원 계상하였습니다.

작년도에 강사수당으로 참고로 말씀드리면 5,525만2천원을 집행을 하였습니다.

다음 노인복지기금 운영수당으로서 60만원계상하였으며 화장장 근무자에 대한 근무복구입 부족분 40만원을 추가로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103페이지입니다.

도 주관으로 매년 실시하고 있는 한부모가정 여름캠프참석자 수송버스 임차료로 30만원과 참석자 여비보상금으로 9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노인대학교육생에 대한 급식보상비 부족분 360만원 계상하였습니다.

이것은 월1회 강의를 하던것이 월2회로 강의가 늘어남에 따른 급식보상비가 되겠습니다.

지금 현재 노인대학의 교육생은 70명으로 작년보다 금년에는 몇사람 늘었는데 이전에는 모자랐습니다. 금년에는 몇사람 오버돼서 그런 참석율이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다음에 질높은 보육을 위해서 만5세아 무상보육료지원 부족분 지원보조금으로 2,97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에 질높은 보육을 위해서 교재교구비로 1,29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또한 보육교사 출산휴가 대체인력 인건비로 781만2천원을 계상했습니다.

그다음에 노인복지회관이 완공되면 입주하게 되면 노인회, 지회 사무용집기 구입비로 500만원 계상하였고 신규 6개소의 경로당 난방비 지원비로 150만원 계상하였습니다.

104페이지입니다.

보육시설운영비 국도비보조및 변경내시되어서 국도, 시비 9,470만원 증가계상하였고 경로당 난방비 228개소에 개소당 25만원씩 증가된 5,7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래서 경로당 난방비가 앞장서 보고드린 신규 6개소하고 기존 228개소 총해서 234개소에5,850만원이 계상이 되어 가지고 개소당 50만원씩 지원이 되겠습니다.

그다음에 영유아원 기능보강사업비로 국도, 시비로 해가지고 1,782만4천원이 계상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영유아원에 주방기구하고 화장실 개보수비가 되겠습니다.

다음 105페이지입니다.

신백어린이집 벽체균열 보수에 450만원, 한천어린이집 지붕방수및 도배에 2천만원, 청전어린이집 보일러교체에 2,200만원 계상하였고 신월어린이집 지붕도색및 방수공사비 1,500만원은 과목경정사항으로 민간자본보조 항목에서는 삭감하는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화장장에 각종시설의 정비사업으로 3,955만원을 계상하였고 식수가능한 지하수를 개발하고 화장로 로내대차 교체사업이 되겠습니다.

지금 현재는 식수가능한 지하수가 아니고 생활용수만 가능한걸로 판단이 돼서 그래서 시급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여성회관 증축비로 여성회관이 비좁고 협소해 가지고 이용이 불편하다는 교육수강생들의 건의와 여성단체협의회 아주 지속적인 건의로 해가지고 3층은 증축 여성교육사업에 필요한 교실을 설치하고 다목적회의실로 꾸며서 이용하고자 증축비로 4억6,533만5천원, 교실설치비로 6,200만원, 실시설계비로 1,334만4천원, 감리비로 1,224만7천원, 구제비로 329만원을 계상했습니다.

그래서 총 5억5,621만6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10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종합사회복지관 기능보강사업으로 3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것은 노인무료급식소 주방개선사업과 어린이집 개보수등 사회복지관 전체의 개선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 성보나어린이집 2층보육시설, 보일러 설치에 2천만원 계상했고 시온성어린이집 주보수에 750만원, 경로당 신축에 1억원, 경로당 개보수에 5천만원 계상했습니다.

현재까지 경로당신축 요구한 곳이 7개소이며 개보수 요구한 곳이 금액이 1억5천이 넘고있는 실정으로 읍면동에서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다음은 자산및 물품취득비로 화장장 사무실용 책상구입에 20만원, 여성회관교육실의 냉·난방 기구입에 300만원, 여성회관 교육용컴퓨터 5대구입에 750만원, 여성회관과 화장장에 네트워크 연결용 전기설치에 각각 240만원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일반회계 추경예산안 보고를 마치고 특별회계 추경예산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5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의료보호기금 특별회계 추경예산입니다.

먼저 세입사항으로 국고보조금 사용잔액 743만5천원 계상하였고 도비보조금 사용잔액 685만8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61페이지입니다.

세출상으로서 예비비로 299만9천원을 계상하였고 국고보조반환금으로 503만6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도비보조반환금으로 125만9천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건 국비, 도비 모두 2종환자대불금 상환이 되겠습니다. 1종은 참고로 말씀드리면 본인 부담이 없고 2종은 진료비의 20%를 본인이 부담하도록 그렇게 되어 있는 상황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267페이지 입니다.

이것은 영세민 생활안정자금 특별회계 추경예산안이 되겠습니다.

먼저 수입사항으로서 민간 융자금 회수에 이자수입으로 50만원을 계상하고 이건 연 5%이자가 되겠습니다.

기타이자수입으로 661만3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것은 통장에 들어가 있는 예금이자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순세계잉여금으로 9,655만2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68페이지입니다.

과년도수입으로 2,532만5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세출사항으로서 27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영세민 생활안정자금 융자금으로 1억2천을 계상해서 저소득층 생활안정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72페이지 예비비로 9백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7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이것은 국고보조반환금으로 179페이지입니다.

이것은 국고보조반환금으로 보육시설운영비에28건에 대해 가지고 1억4,885만1천원을 계상했고 181페이지에 저희들 소관으로서 도비보조반환금으로 3,930만7천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전부다 국도비 잔액이 되겠습니다.

반납하는 금액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사회복지과소관 추경예산안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유영화 사회복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지정된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네, 조병석위원님 질의하세요.

조병석 위원 조병석 위원입니다.

우선 102페이지 좀 봐주시기 바랍니다.

여성회관 강사수당이 지금 1,500만원을 증액을 요구하셨는데 당초예산 요구를 얼마를 했습니까?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당초 예산은 5,500만원을 계상했는데 당초예산은 4천만원 밖에 계상이 안됐습니다.

조병석 위원 작년에는 5,520만원이 수당으로 지급됐다 네 알았습니다.

그리고 화장장근무자 근무복이 기존에는 20만원인데 40만원을 증액요구를 하셨는데 거기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하여 주십시오.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이거는 서울화장장을 견학을 해 가지고 조위원님께서 저번에 질의하셨던 그런 사항이고 또 저희한테 좋은 말씀주신 사항이고 그래서 견학을 해본 결과 이것이 80만원 짜리를 그사람들 해주고 있더라고요 정복 비슷하게 해가지고 양복비슷하게 넥타이하고 싹 해가지고 그걸 봐가지고 저희들이 거기서 물어보고나서 자료를 얻어가지고 예산을 세웠는데 약간 계수조정이 되어 가지고 추가로 모자르는 부분 40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조병석 위원 지금 화장장 근무자가 몇명이 되죠?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두사람입니다.

조병석 위원 두사람이죠?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어느정도 복장을 이정도만 되면 어느정도 복장은 갖출수 있다. 예의도 갖추고 실지로 인계를 한다던가 할적에 이런 정도의 정복만 해주면 깨끗하지 않겠는가

조병석 위원 그러면 두사람의 근무복을 춘하추동 4계절 근무복이 60만원이면 가능합니까?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춘하추동은 아니고 항시 입을 수 있는 옷으로 저희들이 생각을 했습니다.

조병석 위원 그래요 하여튼간에 깨끗하면서도 예의를 갖출 수 있는 근무복을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시고 130쪽에요 경로당 난방비지원이 있는데 신규가 어디어디 6개소가 됩니까?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신규는 작년도에 저희들이 당초예산을 할적에 228개소를 저희들이 기본으로 해서 예산을 세웠는데 그후에 저희들이 예산을 요구를 했었는데 그후에 예산을 9월달에 요구 했었는데 그후에 6개소가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대한 것을 저희들이 별도로 25만원씩해서 150만원 세우고 기존에 228개소에 대해 가지고 25만원씩 계산을 해가지고.

조병석 위원 그러니까 신규가 어디어디냐는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그거는 현재 자료를 안가져왔는데 별도로 신규로 그전에 늘어난거는 그거는 제가 경로당별로 별도로 제출하겠습니다.

조병석 위원 일단은 조건만 맞으면 무조건 신규로 받아주는 겁니까?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조건을 맞추면 전부다 등록을 받아줘야합니다.

조병석 위원 그러면 회원수가 얼마라던가?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그런 규정이 다 있습니다.

조병석 위원 이왕이면 규정도 같이 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네.

조병석 위원 그러시고 105쪽에 화장장 정비사업중에서 화장실정비인데 어떻게 지금 정비를 하는지 좀 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니까 화장장 화장실정비가 수리죠?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수리하는 겁니다.

지금 현재 전부다 수선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조병석 위원 어떻게 하는데 500만원씩 예산이 들어갑니까?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이거는 화장실을 어떤 부분을 하는게 아니고 전체적으로 좀더 저희들이 냄새가 나고 전체가 좀 낡았습니다.

그래서 소변기라던가 대변기 이런것을 가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밑에 그리고 또 월드컵 이래가지고 정비하는 계획이 내려 왔어요 그래서 거기에 맞추기 위해서 저희들이.

조병석 위원 그럼 현재는 사용불가 하지는 않고?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사용은 하고 있습니다.

조병석 위원 물론 사용하겠지만 아직은 악취가 심하게 발생한다던가 그래서 정비를 하는게 아니고 월드컵을 대비해서...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심하게 냄새도 좀 납니다.

아주 심하지는 않지만 냄새가 좀.

조병석 위원 만약 이것이 월드컵을 대비해서 정비를 한다면 문제가 있는 예산이 아닌가 저는 일단은 그렇게 생각을 하겠습니다.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지금 현재 보게되면 환풍이 안되고 있고 환풍기 설치하고 남녀구분하고 소변기하고 양변기 구분이 안되어 있습니다.

이거는 해야 됩니다.

조병석 위원 그러시고 급수시설이 있는데 지금 식수로 불가하다는 말씀을 아까 하셨는데 여기에 있는 급수시설은 분기별로 시험을 하죠?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시험을 저희들이 했는데 불합격을 받았어요.

조병석 위원 그럼 별도로 급수시설을 설치를 하겠다는 그런 내용입니까?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저희들이 지금 현재화장장에 들어가다 보면 약수터가 있는데 먹는 물은 약수터의 물을 떠다가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검사를 받았는데 물 불합격을 받았어요.

그래서 생활용수로 밖에 사용을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화장하러 오시는 분들이 이용을 많이 하는데 약수터에 가서 떠다 잡수세요 하니까 상당히 불편해 하고 있어요.

조병석 위원 알았습니다.

그러시고 여성회관 증축에 대해서 간단하게 한가지만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보충자료에 보면은 교육실 4개 제과·제빵과라던가 생활체육실, 취미교육실을 설치를 하기 위해서 증축을 하겠다 말씀을 하신것 같은데 이번 회기에 주민자치센터설치조례가 통과가 됐습니다.

그래서 아마 각 읍이나 동에 주민자치센터가 설치될 것 같은데 주민자치센터가 설치되면 거기도 각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서 실시를 할것 같아요.

그래되면 현재 여성회관에서 각종 프로그램하고 중복되는 경우가 생길것 같고 여러가지가 많이 문제가 발생될 것 같은데 사실 이거 프로그램에 신중을 기해 가지고 활성화가 돼야 하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인데 거기에 대한 특별한 대책은 있습니까?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조위원님 말씀은 저번에도 그런문제가 좀 대두가 됐었는데 지금 현재 저희들이 앞으로 예측하기에는 좀 그렇습니다만 지금 현재 취미교실을 5개과목을 한교실에서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4개과목은 서예, 사군자, 수지침이 그거는 4개과목을 한군데서 하고 있고 컴퓨터실은 다른 용도로 사용을 할 수 없어서 그냥 컴퓨터실만 그대로 사용하고 그다음에 홈패션하고 두개과목을 같은 교실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동 종이조형, 스포츠마사지, 요가는 교실이 없어 가지고 그래 가지고 담당강사의 개인교실에서 강의를 하고 있는 그런 실정입니다.

그래서 이거는 읍면동에서 기능전환에 이어서 하는 사업하고는 저희들이 하는 사업하고 이중이 되는수도 있겠지만 저희들은 이런게 꼭 필요하지 않겠는가 이런 생각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연극같은 것을 지금하고 있는데 회의하는데 가보면 다목적교실도 또하나필요합니다.

그리고 교실사용하는 6,200만원을 설치비로 했는데 이거는 어떤 강의에 따라 가지고 주방용품이라던가 책상이라던가 어떤 특수한걸하는 걸로 200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이거는 반드시 읍면동 기능전환이 되어 가지고 한다해도 이런 전문기술을 배우는 거니까 반드시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조병석 위원 현재 실시하고 있는 교육과목에 인원은 어떻습니까?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지금 인원이 지금 현재 1분기당 4분기로 하고 있는데 15개과목에 지금 한 317명.

조병석 위원 이게 지금 3월달에서 5월달까지 교육기간에 317명이라는것 아닙니까?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인원이 그렇습니다.

조병석 위원 연중으로 따지면 어떻습니까?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연중으로 따지면 1,200명

조병석 위원 그러면 매분기별 한 300여명 된다는 얘기네요 여성회관에서 실시하는 교육은 활성화되어 있다? 일단 주민자치센터에서 이러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해도.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이정도는 수용이 되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취미교육도 있긴 있지만 그래도 전문강의로 주로 하거든요 그러니까 이정도의 수요는 필요하다 보고있습니다.

조병석 위원 알았습니다.

그러시고 106쪽에요 경로당신축을 해서 1억을 요구를 하셨는데 솔직히 이거는 제가 어느 경로당을 신축을 하는지 제가 여쭤보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제가 볼때에는 경로당만 또 신축을 하지 말고 각부락단위나 그런데는 다목적공간인 마을회관을 신축을 해가지고 거기다가 체력단련실이라던가 회의실, 경로당을 같이 운영하는게 효과적이 아닌가 저는 그렇게 일단은 생각을 합니다.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네, 그래서 그거는 경로당은 지어놓으면 체력단련기구라던가 노인네들이 즐길 수 있는 노래방이라던가 부락에서 자체적으로 확보를 해 가지고 하는데도 있고 저희들이 시범경로당이라고 해 가지고 사주는 경우도 있고 농촌지도소에서 추진하는 마을회관 그것도 그런 시설이 있고 해서 이러한 시설이 다각적으로 많이 보급이 되어 있습니다.

경로당을 딱 지어놓으면 그런 시설이 일부 들어갑니다.

마을회관에 대개 아래층에는 경로당 2층에는 마을회관 이래가지고 회의도 하고 그런 운동도 하고 지금 현재 그런곳이 많이 있습니다.

조병석 위원 그럼 여기에 경로당신축도 순수한 경로당이 아니고 마을회관성 경로당이라는 그런 말씀입니까?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지금 그렇게 볼 수 있습니다.

조병석 위원 내가 이거 지금 몇평정도로 신축할 계획입니까?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대개가 보게 되면 18평에서 20평 그렇 짓고 있습니다.

조병석 위원 18평에서 20평 사이이면 거기에 무슨 다목적 공간이 들어 갈 수 있는 여유가 되겠습니까?

대개는 저희들이 2천만원을 추진하면 저희들은 그렇게 기준을 하는데 그부락에서 돈을 대가지고 자체자금을 많이 대가지고 그런 공간을 활용을 하더라고요

조병석 위원 그러면 일단 여기 경로당신축에도 다목적 공간으로서 체력단련실이라던가 회의실 그러한 공간이 일단은 포함되는 그러한 경로당신축이네요?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네, 그렇게 보고있습니다.

조병석 위원 네, 그리고 또 맨위에 종합사회복지관 기능보강인데 아까 좀 설명이 미진했습니다.

어떠한 기능을 보강하는지 좀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종합사회복지관은 지금 현재 저희들이 보수하는 내용이 화장실 보수하는게 있고 휴게실하고 보수 하는게 있고 주방및 물리치료실 위치변경등 이번에 해가지고 지금 현재 주방이 더워가지고 봉사하러 오는 사람들이 봉사를 안하려고 기피를 자꾸 해요 덥고 장소도 좁고 활용공간이 없어가지고 아주 이게 지금 현재 작년서부터 계속 불평을 하고 있어서 개보수하는 것하고 사무실에 천정하고 벽도장을 해야 되는데 전기시설도 일부 지은지 한 5년 되어가지고 전기시설보수하는게 있고 2층 복도에 벽하고 출입문을 다시 도장하고 일층에 유아실에 벽공사하고 백색지붕하는거하고 여러가지 종합적으로 종합사회복지관 전체를 다 건드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자기네들이 한 500만원정도 자부담을 해야될 겁니다.

조병석 위원 자부담을 해가면서 기능보강을 하겠다 오히려 자부담을 좀 우리시에서 부담을 하면 안 됩니까?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그런것만 해도 그사람들이 부담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관에서 자부담할 수 있는 능력은 된다. 그래서 저희들이 좀 깎았습니다.

조병석 위원 아니 그럼 이 금액으로 기능을 보강할 수 있는 건지 사회복지관에서 자부담할 수 있는 건지?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있어요.

저희들 다 상의를 해가지고.

조병석 위원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화 네, 조병석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님계십니까?

태위원님 질의하세요.

태승균 위원 태승균위원입니다.

사회복지과장 수고많으세요.

뭐하나 여쭤봐야 되겠네요 근간에 확실히는 아는바가 없는데 청전동 구 시청자리는 뭘로 이용하기로 결정이 됐습니까?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저희 소관이 아니기 때문에 확실히 모르겠는데 시청에서 문화공간 여러가지 다목적으로 사용하는걸로 이렇게 여론조성이 되어있는걸로 시민공청회라던가 이런걸 거쳤을때 그런 얘기가 나온걸로 듣고 있습니다.

정확한 제 소관이 아니라서 정확히는 잘 모르겠습니다.

태승균 위원 그건 대체적으로 건평은 얼마나됩니까? 구시청요.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그건 자료가 없어서 죄송스럽습니다.

태승균 위원 그게 우리시민을 위한 문화공간으로의 이용이 된다고 하면요 뭐 돈이 많아서 우리시민이 누구나 물론 하고 각계각층에서 요구하는 대로 다 해주면 좋죠 뭐 집집마다 들어 가는데 포장내지는 보도블럭으로 차도블럭 다 깔아주면 좋고 시민이 요구하는데 물먹겠다고 하면 수도관 다 연결해서 참 정말 좋은 물 마시고 그런 시설을 다 갖춰주면 참 좋을 거예요 그런데 여성회관에 그런게 그렇게 요구된다고 하면은 그런 지금 우리가 활용하지 못하는 그런 공간도 대단히 큰 그런 대형건물이 있고 한데 그런것을 이용할 수 있는 그런 방법은 연구를 하면 안 되나요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여성회관은 당초에 설립이 여성들만을 위한 여성의 권익증진이라 던가 여성의 기능을 갖다가 좀더 증대시키기 위해서 그걸 설립을 해가지고 지금까지 운영해온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성회관을 구 시청으로 옮겨가지고 활용한다는 그것은 저희들이 검토를 못해 봤습니다.

태승균 위원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여성회관자체를 옮긴다 그게 아니고 현재있는 시설내지는 건물은 범위가 활용되는 그런 테두리안에서 이용하는데는 최대한대로 이용을 하고 거기에서 협소해 가지고 증축을 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되는거는 저쪽에다가 이용을 한다던지 하는 우리가 문화공간으로 이용을 한다고 하면 여자만 쓸것도 아니고 남자만쓸것도 아니고 애들만 쓸것도 아니고 노인네만 쓸것도 아니잖아요. 우리시민 모두가 필요할 때 참 최대한으로 보람있고 가치있는 그런 활용이 되면 대단히 좋겠다 그런 생각을 좀 해봐요 그런데 우리가 많은 예산을 들여가지고 해도 좋겠는데 이거외에도 우리시민들이 요구하는 그런사항들이 대단히 많음에도 불구하고 그런것을 다 수용을 못하는데 그런 노는 건물이 있는데 또 우리가 문화공간으로 쓰겠다는 얘기가 많이 들리는 것 같아요.

제가 확실히 알아보지는 못했지만서도 그런 걸 그렇게 이용할 수 있는길을 찾아보면 안 될까 그런 생각도 좀 해봐요.

글쎄요 그런 이런거 아마 많은 예산을 필요로해서 우리시민 모두가 생각할때 정말 그렇게 타당한가 하는게 아마 대단히 좀 얘기가 되지 않을까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저희들 여성단체협의회에서 벌써 작년, 재작년에서 부터 건의를 하고 있었습니다.

저희들이 예산반영을 위해서 노력을 했는데 지금까지 예산반영이 안됐던 사항입니다.

그래서 갑자기 말씀을 아까 좀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여성들의 어떤 여성들만의 공간이 있어야지 여성하고 남성하고 이렇게 하면 기능이 잘맞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사업은 반드시 제천여성들을 위해서 필요한 사업이 아니냐 저희들은 이렇게 보고있습니다.

태승균 위원 그거야 그렇죠 젊은 청소년이필요로하는 그런 공간도 있어야 되고 또 노인네가 필요로하는 그런 공간도 있어야 될테고 여성분들이 필요로하는 그런 공간도 필요하게 되겠죠 그러나 꼭 그렇게 구분 되어 가지고 필요로하는 그런 공간이 아니고 어떤 교육적인 목적에서 누구나 다 왕래하면서 들락날락해도 거기에 대한 큰 피해가 없다 하면 가능하면은 그런것을 최대한으로 이용을 하는게 좀가치있는 일이 아니겠는가 전 그렇게 봐요 뭐오래전서부터 그런 요구가 있었던 까닭에 아마 금번추경에 예산을 올린것 같으신데 제가 보기에는 그런 생각을 좀 해봐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화 네, 수고하셨습니다.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네, 박연길위원님 질의하세요.

박연길 위원 박연길위원입니다.

두분위원님께서 좋은 질문을 해주셨는데 보충해서 여성회관증축과 경로당신축에 대해서 질문을 좀 드려 보겠습니다.

먼저 여성회관 증축의 필요성에 대한 당위성을 갖다가 설명해 주셨는데 금년도 당초예산을 확보 못하신 이유나 사유에 대해서 설명을 한번 해 주십시오.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그때까지만 해도 아직까지 저희들이 그렇게까지 많은 예산을 투자할 수 없었다는 그런 판단이 있었고요 그래서 예산 부족으로 인해 가지고 다음으로 미뤄진 사항이 되겠습니다.

박연길 위원 옛날에 오야나무밑에서 갓끈도 고쳐 매지 말라고 했습니다.

지방자치선거가 얼마 안남았으니까 선심성 예산아닌가 이런 오해의 소지도 있는 예산입니다.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그렇지만 꼭 필요한사업이라 보고있습니다.

박연길 위원 근데 그런 생각을 해보면서 아마 아까 태승균위원님께서 좋은 말씀도 해 주셨는데 구시청 청사를 갖다가 문화의 공간으로 활용하겠다고 확정이 된것 아니겠습니까?

거기도 상당한 예산이 투입되고 있습니다.

그 큰건물에 과연 문화공간으로 쓸게 마땅치않겠느냐 하는 생각을 한번 해 봅니다.

어느 일정부분을 갖다가 부족한 교실을 만들면 안되겠나 그러면 시민이 낸 세금을 좀 낭비하지 않고 좀 알뜰하게 재정을 갖다가 효과적으로 예산집행을 하지 않느냐 한번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그래서 이런 방법도 좀 검토를 해주십사하는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네, 알겠습니다.

검토는 하겠습니다.

근데 여성회관 사항은 지금 현재 여성들만이 이용하는 시설이거든요 그래서 기능쪽으로 이거는 별도의 시설이나 이런게 있어야 한다 저희들은 그래 보고있습니다.

박연길 위원 그러니까 제얘기는 구시청 청사에 일정부분 공간을 확보해서 여성전용으로 그부분만 쓰면 되지 않느냐 이거죠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그거는 저희들이 검토를 못해 봤습니다.

일단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박연길 위원 검토를 해 보십시오.

이렇게 중요한 예산이라면 당초예산에 확보가 됐어야 된다 이겁니다.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그거는 저희들이 노력이 부족해서 그런것 같습니다. 그런데 여하튼 이게...

박연길 위원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선거가 불과 60일도 안남아 있습니다.

지금 왜 이예산이 꼭 필요하냐 이거죠.

그러고 경로당신축에 대해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위치와 장소는 어디입니까? 신축하는데요.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신축하는데 지금까지 현재 두개는 확정이 되어있고 앞으로 예산이 된다하면 저희들이 요구를 받은게 7개 있는데 그중에서 2개는 못하고 저희들이 심사를 해가지고 요구하시는 자료를 잘 검토하고 현장확인해 가지고 가장 적정한 경로당을 저희들이 아직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박연길 위원 위치가 장소나 정해져 있는것은 아니고...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예산이 안됐기 때문에 정하진 않았습니다.

요구받은데가 7군데입니다.

박연길 위원 그러면 우리제천시관내 읍이나 면지역 법정 리가 신축경로당이 없는데가 있습니까?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아직까지 지금은 현재 추세가 그렇습니다.

경로당이 법정 리동에는 거의 다있고 법정 리동외에 자연부락단위는 지금현재 경로당이 자꾸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박연길 위원 그럼 법정 리동에 근간에 향후 7, 8년전서부터 신축되지 않는 경로당이 없는곳이 얼마나 됩니까?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법정리동에는 지금 현재 저희들이 올해하고 있는 청풍면 후산리 거기가 법정 리동이었는데 수몰이되는 바람에 올라가는 바람에 경로당이없었는데 남의 개인주택을 빌려가지고 경로당으로 주고 있었어요.

그분이 외지로 나가는 바람에 그걸 쓰고 있었는데 거기에 부지가 확보돼가지고 법정리동에하는걸로 알고있고 지금 현재로 봐서는 법정을 리동에는 경로당이 다있다고 파악하고 있습니다.

박연길 위원 법정 리동에는...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정확한건 아닙니다만 제가 파악은 해봐야 되겠습니다.

법정리동에는 다있다 보고있습니다.

박연길 위원 그럼 과장님 구학 2리가 봉양면에 경로당이 있습니까? 없습니까?

있다고 치면 몇년도에 신축한 건물입니까?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구체적인 것은 자료를 가지고 있지 못해서 답변을 못드려서...

저희들 파악하고 있는건 3개정도가 안되어 있다고 그렇게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박연길 위원 세개가 어디어디인지 확실히알고 계십니까?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그자료는 지금 저희들한테 없는데 저희들이 별도로 제출하겠습니다.

구학 2리는 저희들한테 경로당을 지어달라는 얘기는 없었어요.

박연길 위원 그 구학 2리 같은 경우 말입니다 경로당이 있으면 언제 건물이며 몇년도 신축이며 이걸 갖다가 우리 당위원회에다가 자료를 좀 제출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네, 알았습니다.

박연길 위원 위원장님 자료 좀 요청하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화 수고하셨습니다.

자료는 당위원회보고가 끝나면 바로 계수조정에 들어갑니다.

계수조정전까지 제출해 주셔야 될겁니다.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유영화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질의가 안계신 것 같아서 제가 하나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위원님들께서 사업예산에 대해서 여러가지로 지적을 주셨는데 과장님께서는 당초예산에 확보해야될 예산을 재정형편상 확보를 못하셨다 이런 말씀을 하셨는데 금년 제1회 추경에 순증액부분이 182억300정도 되거든요. 그렇다면 우리가 지방재정을 운영하는데 참 재정자립도도 낮고 해서 중앙정부에 보조금이라던가 교부세라던가 양여금재원이 내려옴으로써 우리가 운영이 돼서 그런것 때문에 당초예산에 확보를 못했다 이런 말씀을 많이 하시는데 금년 1회 추경에 182억 정도에서 의존재원인 교부세가 84억 있어요.

근데 양여금이 20억줄고 보조금이 29억 정도 줄었다 말이에요.

그래서 순수 준게 41억5,500인데 182억 정도는 순수한 시비입니다. 순세계잉여금으로 넘어온 거예요 세외수입부분에서. 사실은 제천시예산이 이만큼 살짝 감춰났던 겁니다.

그렇다면 당초예산에 충분히 확보할수 있는 겁니다.

그래서 예산의 편성이라던가 집행질서를 바로 지켜야지 전체예산흐름이 올바로 가고 사업집행이 올바로 가는데 우리위원님들도 지적을 주셨는데 여성회관증축이 그렇게 필요하고 경로당 증축이 그렇게 필요하다면 당초예산에 확보를 하는것이 옳고 그러한 재원이 있음에에도 불구하고 예산을 1회추경까지 사장시켜 온 세입부서나 예산편성부서에도 문제가 있다 지적을 안할 수가 없고요 시기적으로 미묘한시기에 새로운 사업을 과거에 하지 않던 것을 대폭 증액해서 추경에 편성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 이런 말씀을 아니드릴 수가 없습니다.

다시 말해서 한정된 시민의 세금을 가지고 어떻게 유의적절하게 배분해서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냐는 거기에는 집행기관이나 심의기관이나 동의합니다.

그런 집행기관에서 예산을 집행하시는 분들도 심의기관인 의회위원들의 입장을 생각한다면 과연 양심적으로 판단했을때 이 예산요구가 적당한건가 진짜 시기적으로 또는 예산액적으로 사업목적상 진짜 보편적이고 타당하냐 이건 상호입장을 생각해서 좀 정리를 해 주시고 앞으로 예산요구시에도 이런것을 좀 참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유영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신 것 같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사회복지과소관2002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사회복지과장 장시간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셔서 업무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순서에 의거 환경관리과 예산안에 대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환경관리과장 발언대로 나와서 환경관리과예산안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관리과장 김재식 환경관리과장 김재식입니다.

2002년도 환경관리과 소관 제1회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총예산은 금년 1회추경에서 환경관리 6,545만 6천원과 청소관리 2억2,200만원을 계상해서 총2억8,700만원이 상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중에 환경관리 일반운영비에서 지하수의 양성화 홍보물 제작에 100만원 계상을 하였고 수생식물 식재및 수초섬 설치등 BC카드 환경기금 기탁금이 약 510만6천원이 저희들한테 기탁이 됐습니다.

예산에 계상해서 수초섬설치와 수생식물에 예산을 편성을 했습니다.

업무추진비로서는 시책업무추진비로 200만원을 증액 산정을 하였습니다.

또한 재료비구입과 수생식물 식재도 환경기금으로 230만원 그다음에 수생식물 식재에 90만원 계상하였으며 사업예산으로서는 수초섬설치에 60만원, 미개발약수터가 지금 현재 장평리하고 청풍면에 발생이 됐습니다.

좋은물이 발견이 돼서 거기에 2개소를 설치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다음에 자산취득비로서는 저희들이 환경개선부담금 봉함기를 한대가 필요해서 1,600만원계상하였고 사무용의자와 카메라 1대를 구입코자합니다.

다음 9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청소관리가 되겠습니다.

청소관리 일반운영비에서는 수용비로서 쓰레기봉투제작비에 4천만원을 추가로 요구하였고쓰레기매립장 제방을 성토를 해서 복토를 해야 되기 때문에 거기에 1천만원 예산을 요구했습니다.

사업예산으로서는 백운면 비위생 매립장에 대한 폐기물 이적비를 3천만원 계상하였고 고암매립장 재활용품 선별작업장이 비포장이기 때문에 상당히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래서 포장비로 1,980만원 계상하였습니다.

또한 매립장 주변마을 지원사업비로 8천만원 계상이 되었고 민간자본이전으로서는 중앙아파트 오수처리시설이 법개정에 따라서 강화됨에 따라서 그에 따른 시설개선 지원비로 4천만원 계상하였고 물품자산취득비로서는 환경개선 행정시스템 구축을 위한 컴퓨터 한대와 매립장 종사원들에 대한 매립장에 텔레비전이 없어서 거기 한대를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간단하게 환경관리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유영화 환경관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지정된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환경관리과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조용함)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신 것 같습니다.

질의가 없으므로 환경관리과 소관 2002년도 제1회추경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환경관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인 의사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11시1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4분 회의중지)

(11시10분 회의시작)

○위원장 유영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회시간이 지났으므로 제79회임시회 제3차 총무사회위원회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02년도일반및기타특별회계제1회추가경정예산안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다음은 순서에 의거 보건소 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장 발언대로 나와서 보건소예산안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노경호 보건소장 노경호입니다.

연일 의정활동에 고생하시는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리면서 보건소 소관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8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인건비로 의무과장을 계약직공무원으로 채용할시를 대비해서 3,628만9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시책업무추진비는 지난 3월28일과 29일까지 1박2일 일정으로 청풍리조트에서 전국결핵평가대회를 보건복지부주관으로 전국에서 200명정도가 참석하여 행사를 개최한바 있습니다.

이런 기회에 우리지역의 농산물을 널리 홍보하기 위하여 청풍고추장을 선물로 주는 관계로 기존예산을 지출한 관계로 부족분 3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8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올해는 월드컵대회와 아시안게임등 국제행사가 있는 관계로 전염병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다른해보다 올해는 일찍 4월부터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력이 부족하여 방역소독에 많은 어려움이 있어 방역소독을 보다 철저히 하기 위하여 방역소독인부임으로 1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리고 방사선실에 직촬을 찍을때 필름을 넣는 카세트가 노후되고 구형이라 무거워서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교체하기 위하여 80만4천원을 계상하였고 사진을 잘나오게 하기 위하여 카세트에 끼워넣는 증감지를 79만2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리고 청소년금연교육 홍보사업비는 당초예산에서 242만원을 감하여 올해 들어 금연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시민들에게 보다 금연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기 위하여 흡연측정기구를 구입하기 위하여 242만원을 계상하여 일반운영비에서 자산취득비로 변경을 하였습니다.

8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93년에 구입한 X선필름 자동현상기가 노후되어 그간 수리하여 계속 사용하고 있으나 현상이 제대로 안되어 새로 교체하기 위하여 1,5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8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읍면에 있는 8개 보건지소 일반운영비로 당초 예산에 계상을 했어야 했는데 누락돼서 공중보건의사숙소 도배및 장판을 교체하기 위하여 1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공공요금등으로 수도, 전기통신용으로 4,451만2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끝으로 송학보건지소등 의약분업 제외지역의 보건지소 의약품비가 당초에 6천만원이 계상되어 있으나 부족하여 2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보건소소관 제1회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유영화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지정된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보건소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네, 태승균위원님 질의하세요.

태승균 위원 태승균 위원입니다.

85쪽에요 방역소독인부임이 1천만원이 계상이됐는데 그전에는 이런 인부를 특별히 이용을 해 가지고 안했잖아요

○보건소장 노경호 작년에도 한바있습니다.

태승균 위원 이렇게 해서?

○보건소장 노경호 네.

태승균 위원 그전에 직원도 하셨는데 직원들이 모자라서 이렇게 하시는 겁니까?

○보건소장 노경호 그렇습니다.

태승균 위원 네, 언제부터 이렇게 하셨어요?

○보건소장 노경호 지금 올해는 4월부터 소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태승균 위원 몇년전부터 이렇게 했냐고요?○보건소장 노경호 제가 그전년도는 잘모르겠는데요 작년에는 그렇게 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태승균 위원 알았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화 네, 수고하셨습니다.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신것 같은데 제가 하나만 여쭤볼께요 84쪽에 전임 전문계약직 공무원 보수예산이 섰는데 채용이 됐습니까?

○보건소장 노경호 지난번에 4월12일까지 모집공모를 냈는데 아직 지원자가 없었습니다.

○위원장 유영화 언제 들어올지 모르니까 예산은 해놔야 되겠다 이런 말씀입니까?

○보건소장 노경호 그렇습니다.

○위원장 유영화 일시사역인부임 말이에요.

그게 그전에 임시직들이 있다가 임시직들이 다 없어지니까 일시사역인부로 많이 돌아가는데 금번 추경에 와서 이런 예산을 일시사역인부를 고용해서 하지말고 각읍면동에 보면 자율방역단이라고 있잖아요? 그쪽으로 예산지원 하는게 더 효과적입니까?

이게 더 효과적입니까?

○보건소장 노경호 면단위에서는 자체적으로 생활지회에서 고생을 많이 하고 계시는데요 저희들이 광역적으로 소독을 지금 일출전, 일몰후 이렇게 해야 되기 때문에 그분들 한테 부탁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새벽에 아니면 저녁때 별도로 근무시간내에 소독을 해야 되기 때문에 사람을 채용해서 하려고 합니다.

○위원장 유영화 그 자율방역단에는 지원하는게 유류대정도 지원하나요? 유류하고 약품.

○보건소장 노경호 약품까지 다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유영화 일당같은 보수성은 지원되는게 없고?

○보건소장 노경호 그런건 없습니다.

○위원장 유영화 네, 잘 알았습니다.

질의가 없으므로 보건소 소관 2002년도 제1회추경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셔서 업무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의거 환경관리사업소 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환경관리사업소장 발언대로 나와서 환경관리사업소 예산안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관리사업소장 신승우 환경관리사업소장 신승우입니다.

환경관리사업소 업무에 깊은 관심을 갖으시고 채찍질해 주시고 격려해주신데 감사드리면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서 보고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세입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233페이지입니다.

세입에서 저희들은 23억3,587만5천원 총액 감편성했습니다.

감편성된 주요내용은 기타회계전입금 18억7,390만원 또 순세계잉여금 증했습니다.

6,702만1천원 이건 결산자료에 따라서 증했습니다.

그다음에 각종 보조금을 6억2,900만원을 감했습니다. 그내용은 살펴보면 국고보조금이 2,100만원이 감됐습니다.

하수종말처리장 시설은 100만원을 증했습니다.

이거는 계수정리화 해서 정리된거고 하수관거정비사업이 2,200만원을 감했습니다.

그다음에 시도보조금 마을기반시설 정비사업이 6억800만원이 감됐습니다.

그래서 총액이 이번에 24억3,587만9천원 감돼서 세입을 잡았습니다.

다음 세출부분 말씀드리겠습니다.

237페이지입니다.

세출도 세입에 맞춰서 24억3,587만9천원을 감편성했습니다.

그주된 내용을 보면은 인건비 경상예산은 4,040만8천원을 증액시켰습니다.

야간근무자수당이라던가 교대근무자수당 이거해서 2,815만8천원 증시켰고 일용인부임 지하수검침원 월액여비 45만원을 증했습니다.

또 경상적 경비를 1,580만원 증했습니다.

그내용은 일반운영비에서 직원들 피복비가 230만원 또 침사물 운반임차료를 250만원을 증했습니다.

그다음에 수질측정실험기기 그거 수리해서 500만원을 증했습니다.

그래서 980만원 증했고 업무추진비를 수질개선 업무추진비 그래서 200만원을 증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저희들 일반적 경상예산은 4,040만8천을 증액시켰고 사업예산은 21억4,530만원을 감했습니다.

그래서 각내용을 보면은 보조사업이 23억2,900만원 감시켰습니다.

이 감시킨 것은 다음 239페이지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송학하수종말처리장은 아까 말씀드린대로 100만원을 시비를 감시키고 기금을 100만원을 올렸습니다.

그래서 총체적인 사업비는 정리가 없고 재원들 내역만 있습니다.

농촌주거개선 환경사업 지구가 당초에 5개소를 도에 신청했는데 도에서 중앙부처와 협의결과 중앙에서 부터 상당히 지구가 감소된 3개지구가 감소해서 2개지구만 확정됐습니다.

그래서 14억6,930만7천원이 감됐습니다.

마을기반시설정비 2개지구가 7억1,600만원 감됐습니다.

그다음에 농촌주거환경 개선사업 설계비 거기서 4,396만3천원이 감됐고 하수관거정비사업이9,600만원이 감됐습니다.

친환경민속마을이나 또 그 관계는 도시과소관이라 보고말씀을 생략하겠습니다.

240페이지입니다.

240페이지 오염하천정화사업 이것도 건설과 소관이라 이것도 생략하겠습니다.

총체적인 내용은 큰변동이 없는것 같습니다.

다음 시설부대비를 저희들 400만원 감시켰습니다.

이거는 마을기반정비시설사업이 감됐기 때문에 요율을 적용해서 400만원을 감시켰습니다.

그다음에 자체사업은 1억8,370만원 증시켰습니다.

시설및 부대비 내용으로 1억1,820만원 증시켰는데 시설비에서 1억1,820만원 증된 내용은 작년도에 공공환경시설 기술진단결과를 통보받았습니다.

거기에 따라서 올해에 확보해야 할 기계라던가 또 어떤 부분 개선해야 할부분 그 총체적인게 반영할게 9,140만원이 소요될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걸 반영했고 그다음에 건분화사업이지금 하나만 되어 있는데 이게 한개를 더 설치해서 건분화사업하는데 적정을 기할려고 합니다.

예비기계 라인하나 설치하는데 2,680만원해서자체사업으로서 시설비가 1억1,820만원 증시켰 습니다.

그다음에 자산취득비 6,550만원 이번에 증했습니다.

이거는 저희들 컴퓨터를 쓰고하는데 입력하는 사진이라던가 이거 입력하는 장비가 없습니다.

이거 하나 50만원을 계상했고 그다음에 저희들이 건분화를 사업을 하게되면 슬러지가 처리된 것을 아세아시멘트 운반해야 됩니다.

현재 그거를 자꾸 임차를 해야 하니까 저희들이 차를 하나 더 사는게 좋지 않을까 해서 이번에 한대해서 15톤 덤프트럭을 6,5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그래서 자산취득비를 총 6,550만원을 증시켰 습니다.

그다음에 예비비에서는 3억3,098만7천원을 감했습니다.

그다음에 기타 공기업 자본전출금이 있습니다.

이거는 저희들 하수도 사용료를 징수하고 하는데 수도사업소가 같이 하기 때문에 수도사업소에 보조해주는 사업비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201만원을 이번에 더 증시켜서 편성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세출예산은 총액 아까 말씀드린대로 세입과 세출 24억3,587만9천원 감편성했음을 보고말씀드리면서 환경관리사업소예산 보고를 간단히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유영화 환경관리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지정된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환경관리사업소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제가 하나만 여쭤보겠습니다.

우리제천시가 상당히 환경관리사업소 운영을 잘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상당히 수질 개선도 많이되고 사업도 많이 펼쳤는데 차집관로가 거의 큰 하소천, 제천천 다 거의 매설이 완료가 됐죠?

○환경관리사업소장 신승우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유영화 지천에 조금 문제가 있죠?

그죠? 근데 문제는 농촌같은 주택에서 바로 나오는 폐수가 소하천을 통해서 지금 다 흘러 유입이 되기 때문에 차집관로로 유입이 되지않고 그냥 물로 나온다 말이에요.

그래서 하소천만 봐도 차집관로는 다 매설되어 있어도 실질적인 오폐수가 농촌지역에서 나오는 농촌의 지천을 통해서 제천천으로 흘러드니까 결과적으로 이게 오염이 된다 말이에요.

이런걸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되는게 맞지 않습니까?

○환경관리사업소장 신승우 사실은 그문제에 대해서 제의견은 그렇습니다.

지금 농촌에서 흘러나오는 물이 지금 주로 오염원인이 수세식 변소였을때 수세식변소에서 나오는 물인데 이 시내를 제외한 일반농촌에서는 거의다 수거식변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고 나오는 물은 부엌에서 나오는 물세수하는 물 이런 정도인데 그런물 정도라면 현재 하천에서 자연정화가 되지 않는가 하는 그런차원에서 저희들은 보고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농촌주거환경이 완전히 개량이 돼서 변소물이 상당한 양이 흘러들어 갈때는 문제가 있지 않나 그렇게 보고있습니다.

○위원장 유영화 보편적으로 봐도 하소천하고 제천천을 봐도 제천천쪽에는 고암이나 고명동이나 이런쪽 신백동 그쪽 아파트단지를 제외한 두학이라던가 이런데 계시는 농가나 이런데서 오폐수가 많이 나옵니다.

유입이 되어가지고 하소천도 신월동쪽에는 그냥 오폐수가 하소천으로 유입이 되거든요.

그래서 하소천도 샛강살리기사업을 6억6천만원인가 들여서 해 놓았는데 지금 가보시면 형편없습니다.

큰건물 아파트단지라던가 대학이라던가 공공시설물이라던가 대형건물은 거의다 오폐수가 차집관로로 들어오는데 그렇지 않은 개인주택나오는건 전부 지천으로 통해서 들어오기 때문에 수질이 악화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예산투자를 해서 오염원을 그대로 다차집관로에 연결시킴으로 해서 위에서 부터 깨끗해야지 윗물이 흐린데 아랫물이 맑을 수는 없거든요 그래서 말씀드리는데 수질개선특별회계 총예산이 금년에 123억9천이란 말이에요.

통상 예비비 편성을 몇%정도 합니까?

거의 총 예산대비 예비비를 1%정도 하라고 예산편성지침에 나오죠?

통상 예산편성할때 예비비를 1%정도 잡는 이유가 뭐냐하면 예상치 못한 사업이라던가 일이 발생했을때 즉각 예산을 투자할수 있는 그런데 쓸려고 하는거 아닙니까?

막말로 농촌문제라면 갑자기 병충해가 발생했다던가 또는 여름에 갑자기 재해가 발생했다 던가 그런걸 대비를 해서 돈을 비축해 놨다 즉각 투입하는게 예비비의 성격이란 말이에요.

맞죠?

통상 1%정도 계상을 하는데 이 수질개선특별회계만 봐도 예비비가 11억3천이 예비비란 말이에요.

이런걸 적극적으로 사업에 투자할 생각을 해야지 예산을 잡고 사장시킨다면 되겠습니까?

지금 사업을 했을 때 10억들어갈 것이 말이죠더 하천이 오염되고 했을 때는 나중에 100억 되는 돈이 들어가야 되는 이런 결론이 나온다 말이에요.

옛날에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는다는 이런 얘기가 있는데 한번 이런것은 잘 예산운영을 잘하셔가지고 사업목적에 필요하다고 봤을 때는 예비비에서 돈 사장시키지 말고 과감히 투자하란 말이에요.

특히 환경문제는 많은 예산을 투자해야 되잖아요

○환경관리사업소장 신승우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유영화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신것 같습니다.

질의가 없으므로 환경관리사업소 소관 2002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환경관리과장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의거 문화체육시설관리소 예산안에 대하여 보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발언대로 나와서 문화체육시설관리소 예산안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송장섭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송장섭입니다.

평소 저희사업소에 대해서 많은 지도편달을 하여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면서 200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79페이지입니다.

금회 계상된 예산액은 1억2,950만원입니다.

세부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운영비는 2,380만원으로 정화조청소는 체육관, 문화회관, 시민회관 3개소에 150톤에 해당하는 수수료 180만원이며 문화회관 외벽건물청소는 인건비와 장비설치, 세정제구입등 190만원입니다.

체육관 메탈램프 및 안정제는 평균수명이 3년정도인데 현재 5년이상 사용돼서 50등에 해당하는 교체비용으로 7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수족관은 체육관, 문화회관 2개소 청소비 60만원, 행사추진급량비 250만원 계상하였습니다.

건물유지비는 당초예산에 2천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만 4월현재 1,300만원이 집행되어서 잔액예산이 700만원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소요될 금액해서 1천만원을 추가로 계상하였습니다.

문화체육시설 시책업무추진비 2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80페이지입니다.

시설비는 9,320만원으로 체육관앞 잔디보호 난간대설치비 스탠레스로해서 72m를 설치할 계획으로 6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문화회관 2층 난간대는 공연할 적에 어린이들이 추락위험이 있어서 난간설치가 총 19m입니다. 22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문화회관 조명기구설치 2,500만원은 지금 천정실링해서 조명을 비추는데 각도가 잘 안맞아가지고 경사가 제가 무대에 서서 보니까 75도거의 직각 비슷합니다.

그래서 무대전체가 어두워져가지고 실링실을 거기서 10m정도를 뒤로 빼가지고 한 45도 각도에서 비춰주면 무대전체가 밝아집니다.

그래서 실링설치하는거 930만원이고 등 구입비1,100만원 그와 관련된 배선회로 증설 450만원이렇게 해서 2,5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문화회관 음향장비교체 6천만원은 85년도 개관된 이래 보강이 되지 않아서 상당히 노후됐습니다.

또한 용량도 부족해서 무선마이크하고 스피커등 14종에 해당하는 음향장비구입비 4,300만원하고 배선및 설치비 1,700만원 그래서 6천만원입니다.

자산취득비 1,050만원은 문화회관 조명실하고 귀빈실, 냉난방비 450만원하고 레이져프린터 한대 150만원, 체육관사무실 소장실 냉난방비 450만원 이렇게 1회추경에 계상했습니다.

이상으로 문화체육시설관리소 소관 2002년도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유영화 네,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지정된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문화체육시설관리소 소관 2002년도 제1회추경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문화체육시설관리소 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의거 시립도서관 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장님 발언대로 나와서 도서관 예산안을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립도서관장 최병주 시립도서관장 최병주입니다.

존경하는 유영화총무사회위원장님 그리고 위원여러분님 금년도 벌써 4월중순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동안 위원님들께서는 바쁘신 중에도 수차례의 임시회와 크고 작은 관내 문화행사등에 참석하여 격려하여 주시는등 제천시의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의욕적으로 활동을 하시는 위원님들께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아울러 지난 16일부터 연일 계속되는 제79회임시회 회기중에도 저희 도서관 소관업무를 지대한 관심과 애정으로 보살펴 주신데 대해서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200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중 도서관 소관 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81쪽이 되겠습니다.

예산규모는 11억5,479만원으로서 당초예산 8억6,428만3천원 대비 33.6% 증액편성됐습니다.

사안별로 계상내용을 말씀드리면 인건비는 근무시간 연장으로 인한 시간외 근무수당 부족분1,250만7천원을 계상하였고 경상적경비는 일반운영비에서 일반수용비에 도서관비치용 신문제본료부족분 120만원을 그리고 도서관발전을 위한 시책업무추진비 200만원, 자산취득비로 시민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신간도서등을 수시로 구입해 할 수 있도록 도서구입비 6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82쪽 사업예산에 대한 보고입니다.

시설비로 디지털자료실 설치비 2억원, 도서관플래카드 게시대 설치비 440만원, 여성도서관철문교체 240만원, 시립도서관 화단보수 400만원을 계상하였는데 디지털자료실 설치와 화단보수에는 위원님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위원님들 의석에 유인물을 배부하여 드렸습니다.

플래카드 게시대는 도서관 주관 각종 문화행사 홍보등을 위하여 플랜카드를 일정장소에 게시할 수 있도록 해서 건물의 효율적 관리와 이용자들의 미관을 해치지 않게 하기 위한 것이며 여성도서관 철문을 목문으로 교체하고자 하는것은 문을 열고 닫을때 소리가 나지 않도록해서 조용한 가운데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시설물관리에 철저를 기하기 위한 것입니다.

자산및 물품취득비로 서가부족분 350만원과 스캐너구입비 50만원, 디지털자료실물품구입 5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유영화위원장님과 위원여러분 지금까지 보고드린 내용은 문화관광부 도서관발전종합계획에 의한 디지털자료실 설치계획등 저희도서관운영을 효율적으로 추진해서 보다 좋은 시설과 본관을 제천시민들이 이용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계상한 것인만큼 원안대로 심의의결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시립도서관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유영화 시립도서관장 수고하셨습니다.

지정된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시립도서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조병석위원님 질의하시고 도서관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병석 위원 조병석위원입니다.

우선 82페이지에요 시립도서관 화단보수에 대해서 다시한번 상세하게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보충자료를 보면은 지금 화강석을 철거를하고 다른걸로 대체를 한다는 겁니까?

안그러면 기있는 화강석을 다시 사용을 해서 보수를 하는 겁니까?

○시립도서관장 최병주 재활용을 하는거고 현장을 와서 보시면 되는데 지금 화단에 밑부분에 침하되어 가지고 바닥하고 경계지편 사이가 뜨기 때문에 그리로 물이 들어갈 위험이있고 바로 밑에가 유류지하저장고입니다.

그래서 바닥을 드러낸 다음에 우선 바닥을 평평하게 해서 앞으로 비가 오거나 해도 물이 유입이 안되도록 그런 처리를 할려고 합니다.

조병석 위원 그럼 일단은 기반이 침하를 해서 화광석이 틀어졌는데 다시 철거를 해서 그대로 다시 화강석 재시공을 한다는 얘기아닙니까?

조병석 위원 그런데 지금...

○시립도서관장 최병주 재시공이 되는데 우선 그것을 보수하기 위해서는 지금 기설치된것을 철거하고 뜯어내고 다시 바닥을 고른다음에 다시 설치하는 겁니다.

조병석 위원 지하에는 유류탱크가 되어 있는것 아닙니까?

근데 어떻게 침하가 됩니까?

○시립도서관장 최병주 지하부분하고 현재 거기를 화단하는 것은 정원내에서 화단을 보호하기 위해서 우리 일반적인 바닥면의 화단이 되어있는 것이 아니고 일정한 공간 양쪽에물이 들어가는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양쪽으로 위로 올라와 있습니다. 화단이. 그래서 이거를 만약 안하면 나중에 더 수리하는 비용이 사업예산이 많이 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고치는게 좋겠다 해서 하는 겁니다.

조병석 위원 일단 수리하는데 보수비가 거의 다 차지하는게 노무비네요?

○시립도서관장 최병주 노무비가 저희들이 우선 주먹구구식을 피하기 위해서 그거하는데 얼마들었냐 그걸 파악을 해본 겁니다.

파악을 해서 이정도예산이면 가능하다 그래서 하게된 겁니다.

조병석 위원 그래서 440만원을 예산을 잡 혀놨는데 주로 노무비네 거의다가.

○시립도서관장 최병주 그렇습니다.

조병석 위원 화강석을 철거해서 다시 또 재시공을 하는 걸로 하겠다는 그거네요.

○시립도서관장 최병주 우선 화강석은 쓸 수 있기 때문에 활용하는 겁니다.

조병석 위원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화 네, 수고하셨습니다.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님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시립도서관 소관 2002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시립도서관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위원여러분 4월18일과 19일 양일간에 걸쳐서 추경예산안을 심사하시느라고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일정을 말씀드리면 산회를 하게 되면 곧바로 2002년도 제1회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세부심사와 더불어 계수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계속 수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3분 산회)


○출석위원
위원장유영화간사박연길
위원태승균권길남
조병석이종호


○출석공무원
보건소장 노경호
생활민원과장 지만우
사회복지과장 이규봉
환경관리과장 김재식
환경관리사업소장 신승우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송장섭
시립도서관장 최병주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