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72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01.07.24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72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2001년 7월 24일 (화) 10:00


의사일정

1. 2001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

2. 제천시의회정례회의운영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


심사된안건

1. 2001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

2. 제천시의회정례회의운영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민경완의원외2인발의)


(10시 개의)

○위원장 박태덕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2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 하겠습니다.

위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6월의 극심한 가뭄 끝에 많은 비가 내려 황폐한 대지에 새생명 새희망을 안겨준 7월이지만 지역에 따라 집중 호우로 인한 재산피해 인명피해가 많이 발생한 달이기도 합니다

타지역의 이러한 사고를 거울삼아 재해예방에 좀더 철저히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여러분 지난 제71회 제1차 정례회에서 200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시민의 대변자로서 행정의 견제와 대안제시자로서 임무에 충실하면서 적극적인 감사를 하여주신 위원여러분께 다시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효율적인 감사를 위하여 적극 협조하여주신 의회사무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위원여러분께서도 잘아시는 바와같이 금번 임시회는 그동안 위원님들이 심사숙고하여 작성한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하고 이어서 조례안을 심사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일정은 배부하여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의사일정대로 회의를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로 본 의사일정대로 회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참조)

· 제72회제천시의회임시회의회운영위원회의사일정

이상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태덕 이의가 없으므로 본 의사일정대로 회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1. 2001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

(10시04분)

○위원장 박태덕 의사일정 제1항 2001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권길남 간사님 나오셔서 의회운영위원회 2001년도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에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권길남 위원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권길남 위원 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 200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36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16조, 제17조의2 규정과 제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하여 2001년6월18일 1일간 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먼저 시민의 불편한 사항에 대하여 얼마만큼 관심을 가지고 민원업무을 처리하였는지, 또한 의회사무국 본연의 업무가 의원의 의정활동 보좌기능인 만큼 의회와 의원들을 위해 알차고 내실있는 의정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한정된 예산으로 얼마나 민주적이고 효율적으로 예산 집행을 하였는가에 역점을 두고 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감사 결과을 말씀드리면 민원업무 처리에 있어서는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 처리하여 주는 등 업무수행에 철저를 기하고 있으며, 자체처리가 불가한 민원은 집행부 등 관계기관에 신속히 이첩하여 처리하고 있어 지적사항은 없었고, 예산집행과 업무수행에 있어서는 낭비성 경비를 최대한 절감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관행을 과감히 개선 보완하여 의회보좌기관으로서 모범적인 업무수행과 노력으로 특별한 지적 및 조치요구사항은 없었습니다.

기타 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의회운영위원회 200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는 보고드린 원안대로 채택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태덕 권길남 간사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권길남간사님께서 보고해 주신 감사결과보고내용에 대해서 위원님들께서는 보완하실 사항이나 수정하실 내용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말씀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정내용이 없으므로 2001년도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를 보고한 원안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위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01년도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천시의회정례회의운영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민경완의원외2인발의)

(10시08분)

○위원장 박태덕 의사일정 제2항 제천시의회정례회운영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본조례안을 발의하신 위원님을 대표하여 민경완위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경완 위원 민경완 위원입니다.

위원장님, 그리고 동료 위원 여러분!

지금부터 본인외2 인이 발의한 제천시의회정례회의운영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안사유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방총선거가 실시되는 연도의 1차 정례회의는 9월·10월중에 집회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법시행령이 개정되어 본 조례도 법령과 부합되게 개정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주요내용이 되겠습니다.

지방총선거가 실시되는 연도의 1차 정례회의 집회를 “의회의 의결로 7월·8월중에 따로 정할 수 있다”를 "의회의 의결로 9월·10월중에 집회할 수 있다"로 개정하고자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그 외에 세부적인 사항은 배부하여 드린 조례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부디 원안대로 통과될 수 있도록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제천시의회정례회의운영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

이상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태덕 민경완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검토보고 순서가 되겠습니다.

전문위원님 나오셔서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박용태 전문위원 박용태입니다.

민경완의원님외 두분의 의원님이 발의하신 제천시의회정례회의운영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의견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제안사유를 말씀드리면은 지방총선거가 실시되는 연도의 1차 정례회의는 9월·10월중에 집회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법 시행령이 개정되어 본 조례도 법령과 부합되게 개정하려는 것입니다.

주요골자를 말씀드리면은 지방총선거가 실시되는 연도의 1차 정례회의 집회일 변경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지금 조례에서는 "의회의 의결로 7월·8월중에 따로 정할 수 있다"라고 되어있습니다.

이것을 "의회의 의결로 9월·10월중에 집회할 수 있다"로 개정하는 내용입니다.

다음은 검토의견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00년7월1일 지방자치법 시행령이 개정되어 지방총선거가 실시되는 연도의 1차 정례회의는 9월·10월중에 집회할 수 있도록 변경됨으로서 본 조례 조항중 집회일을 변경하여 개정된 법령과 부합되게 개정하는 것으로서 적법타당 하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본 조례의 개정사항은 예산상의 재정부담을 수반하는 내용이 없으므로 집행부와 협의등의 절차를 필요로 하지 않음을 밝혀드립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태덕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제안설명에 대한 질의순서가 되겠습니다.

민경완위원님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민경완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입니다.

토론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그럼 본안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제천시의회정례회의운영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심사의결된 본위원회 소관 1건의 조례안과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는 7월27일 제4차 본회의에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72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14분 산회)


○출석의원
위원장박태덕간사권길남
위원유영화최상귀
박연길민경완


○출석공무원
사무국장 이두호
의정담당 이영일
의사담당 최석영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간사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