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66회 제3차 본회의(2000.12.09 토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66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3호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2000년 12월 9일 (토) 10:00


의사일정

1. 주요업무보고의건

2. 휴회의건


부의된안건

1. 주요업무보고의건(보건소, 농업기술센터, 수도사업소, 시립도서관)

2. 휴회의건(의장제의)


(10시 개의)

○의장 장기훈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66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주요업무보고의건(보건소, 농업기술센터, 수도사업소, 시립도서관)

(10시 01분)

○의장 장기훈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도 어제와 마찬가지로 보고하시는 과장님과 사업소장님들께서는 간단명료하게 보고하시고 의원님들께서는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업무보고시는 가급적 질의를 생략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보고하시는 과장님들과 사업소장님들께서는 보고 후 의원님들의 질의가 있으니 발언대에 잠시 대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보고순서에 따라 보건사업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사업과장 유경임 보건소 보건사업과장 유경임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그동안 지역발전과 주민복지증진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의정활동을 펴오신 의원님들께 보건소를 대표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건사업과 2001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1번 2000년 주요성과, 2번 2001년 주요업무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번 2000년도 보건사업 중요성과입니다.

분야별 성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전염병 예방사업은 방역소독취약지 36개소에 분무소독 22회, 17개 읍면동에 연막소독을 22회 실시, 총44회 실시하여 전염병 관리체계 확립에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위생분야와 합동 급식소 가건물 수거 및 종사자 장내 세균검사 3,972명을 실시했으며, 이상자는 없었습니다.

식중독 및 세균성 이질 예방교육은 사회복지과와 합동으로 4회 실시하여 치료보다는 예방교육에 주력하였습니다.

보건기관의 기능보강이 되겠습니다.

장비보강은 덕산보건지소 치과 유니트, 방역소독 장비구입, 물리치료장비, 한방 적외선 치료기 구입 등 장비보강으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다음 시설보수는 보건소 시각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로 점자블럭, 점자안내축지도, 한수보건지소는 현관보수 공사, 그 밖에 진료소 지붕도색 9개소와 천정보수 5개소를 보수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진료분위기를 만들었습니다.

다음은 의약업소 지도관리입니다.

의약업소 정기지도점검은 병의원, 약국 등 188개소를 실시하였으며 수시 지도점검 무면허 의료행위 단속을 7회 실시하였습니다.

의약품 가격 및 유통질서 확립입니다.

앵속, 대마, 밀경작 및 마약, 향정신성 의약품 단속을 23회 실시하여 7건을 적발 조치하였으며, 가격표시 위반업소와 구입가격 미만 판매업소는 5회, 무자격자 의약품 조제행위를 9회 점검한 결과 위반업소는 없었습니다.

다음 저소득층 주민을 위한 봉사행정 추진입니다.

거동이 불편하여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재가환자를 매주 목요일 진료팀이 방문하여 진료 및 상담을 368회에 걸쳐 4,784명을 진료함으로써 환자의 고통경감과 지속적인 관리를 하였습니다.

4p가 되겠습니다.

2번 200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덕산보건지소 신축입니다.

덕산보건지소는 토지사용승락서를 받아 9월 14일 공사를 착공하였습니다.

현재 전체 공정은 약 70%로써 외벽 조적완료, 지붕 돔 공사완료, 창틀완료 상태에서 10월 9일 바로 오늘 건축공사 중지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2001년 세부추진계획입니다.

2000년 12월 설계변경 및 변경계약으로 2001년 1월에서 2월 기계설비공사, 3월 내부공사 및 창고시설, 4월 조경 및 포장, 5월 마무리 공사 및 정산설계, 2001년 6월에 준공할 예정이므로 부실공사가 되지 않도록 감독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두번째 보건의료기관의 기능보강입니다.

보건의료기관의 시설보수와 의료, 검사장비를 보강하여 변화하는 질병에 대처하여 시민의 건강보호로 질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시설보수에 지소 진료소 웹망 설치, 보건진료소 3개소 천정보수, 지소외벽도색 및 장애인 시설로 근무환경개선에 힘쓰겠습니다.

의료장비보강으로는 방역소독장비 구입에 1,600만원으로 최근 발생되는 집단식중독이나 홍역 등 예상치 못한 전염병 관리에 힘쓰겠습니다.

행정장비로는 마약 보관용 이중 캐비넷을 구입하겠습니다.

마약은 법적으로 이중 캐비넷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6p가 되겠습니다.

주민 가정방문 보건서비스날 운영입니다.

거동이 불편하여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재가환자를 진료팀이 직접 방문하여 진료 및 투약을 실시하므로써 소외계층의 주민이나 만성질환자에게 경제적, 시간적 부담을 덜어주며 질병예방과 건강유지증진으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기대효과는 저소득 주민의 건강증진과 소외계층 주민의 의료서비스 제공으로 환자들의 고통을 덜어주며 지속적인 환자관리가 되겠습니다.

네번째 방역소독입니다.

방역소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전염병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여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방역활동에 참여하여 시민들이 스스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개요를 말씀드리면 취약지 방역소독은 4월에서 10월까지 36개소에 집중적으로 소독을 하겠으며 일제방역소독은 관내 전지역에 걸쳐 4회 실시하겠습니다.

추진계획은 방역 취약지 36개소를 주1회이상 순회소독 실시할 계획이며 취약지에는 22회에 걸쳐 분무소독을 하며 인구밀집지역은 연막소독을 실시하여 전염병 발생을 사전에 실시하겠습니다.

다섯번째 급성 전염병 관리입니다.

최근에는 이상기후 현상으로 세균성 이질이나 집단식중독과 홍역환자가 유행하며 내년에도 상당기간 유행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급성전염병 발생을 예방하고 환자 발생시 신속한 대처로 전염병의 조기차단 및 확산방지에 힘쓰겠습니다.

추진방침은 개인위생 4대 수칙을 생활화하고 방역기동반 질병정보모니터망 운영등 전염병 관리체계를 강화시켜 전염병이 발생치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하절기 방역 비상근무를 5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4개월간 실시하며 환자발생시 질병정보 모니터망 활용으로 신속히 대처하겠습니다.

방역기동반 편성운영은 환자발생에 따른 현지조사, 역학조사, 방역소독 및 보건교육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효과로는 전염병 예방 및 확산방지입니다.

다음 여섯번째 의약업무관리입니다.

의약사 감시강화로 의약업계의 질서를 확립하고 불법의료행위 및 약화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 시민보건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추진계획은 의약업소 정기지도점검을 분기별 1회 실시하겠으며, 수시점검은 민원발생 및 특수사항 발생시 점검하겠습니다.

무면허 의약품 조제판매행위는 분기별 1회 및 수시단속하겠습니다.

마약 및 향정신성 의약품 단속은 매 분기별 1회 실시하며 특별점검으로는 검찰과 경찰 합동으로 단속하겠습니다.

10p 의약분업 업무추진입니다.

7월 1일부터 실시된 의약분업은 그동안 잘못된 의약품 사용의 관행을 바로잡고 의약인의 역할을 명확히 구분함으로써 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하고 선진의료체계를 확립하는 의료분양의 개혁조치인 만큼 조기정착을 위해 적극적인 홍보를 하겠습니다.

추진계획은 146개 의약업소 지도점검으로 병의원에서 외래환자에 대한 원내처방전 발행여부, 전문의약품 임의조제여부, 대체조제여부, 의사와 약사의 담합행위를 철저히 지도점검하겠으며 의약분업 조기정착을 위한 대주민 홍보는 홍보물 배부,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 각종 교육시 홍보를 철저를 하겠습니다.

효과로는 의약분업 조기정착으로 시민건강을 보호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간략하게 보건사업과 2001년 업무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장기훈 보건사업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건사업과 보고내용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예, 안 계시므로 보건사업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 보건소 의무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무과장 이희원 보건소 의무과장 이희원입니다.

제천시 보건소 의무과 2000년 보건사업의 주요성과와 2001년 주요업무계획을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1p 보고순서는 2000년 주요성과를 먼저 말씀드리고 2001년 주요업무계획을 다음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p 의료시혜 및 현장보건 서비스입니다.

올 한해동안 환자진료 4만 5,000여명과 한방진료 4,000여명을 진료하였으며 현장보건사업으로 이동보건소를 운영하였으며 한방이동진료와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하여 진료하였습니다.

노인을 위한 보건행정으로 노인건강교실을 운영하였으며 물리치료실을 운영하였고 수중관절운동 교실 20회 운영하였습니다.

가족보건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임산부, 영유아 건강진단과 피임보급, 여성암 검진, 저소득층 골다공증 검사,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 영유아 예방접종을 실시하였습니다.

전염병 예방을 위한 예방접종사업과 만성질환자 관리를 하였으며, 일본뇌염, 인플루엔자, 간염등 예방접종을 실시하였습니다.

결핵, 성병, 한센병 등 4,000여명의 환자를 등록치료하였으며, 그외에도 X-선 이동검진과 성병, 에이즈 항체검사등의 검진을 실시하였습니다.

2p입니다.

통합보건사업으로는 고협압, 당뇨환자 등 성인병 환자를 1만여명을 등록관리하였으며 저소득층 주민의 방문건강관리를 하였으며 각 단체 및 자원봉사자들과 연계 결연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고혈압, 당뇨환자에 대한 건강관리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암검진을 실시하였으며 지역사회재활 장애인 재활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이상 2000년도 주요사업성과입니다.

다음으로 2001년 주요업무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3p 국민건강증진 사업입니다.

시민들에게 올바른 건강의식과 생활환경개선 등을 통하여 질병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질병을 조기발견하는 사업입니다.

이를 위하여 국민건강생활 실천운동과 학생구강 보건사업운동, 그리고 금연 홍보 및 보건교육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4p 방문 가정간호사업입니다.

사회적 여건과 질병양성의 변화로 만성퇴행성 질환자와 인구의 노령화 등으로 인한 재가환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생활보호대상자 1·2종, 지금 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로 바뀌었습니다마는 생활보호환자 및 재가노인을 대상으로 재가환자 관리와 성인병 환자의 등록 관리, 저소득주민의 방문 건강관리, 결연사업 등을 연계추진하여 삶의 의욕을 고취시키고 의료비 부담을 경감시키겠습니다.

다음 5p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입니다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은 보건복지부가 전국 16개 보건소를 거점보건소를 지정하여 국비를 지원하여 사업을 시행하는 것으로 충북 도내에서는 제천시 보건소가 지정되었습니다.

의사, 가정간호사, 물리치료사 등 재활사업팀을 구성하여 지역내 중증 장애자들에게 보건소가 중심이 되어 재가장애자들에 대한 가정방문, 민간의료기관과 연계체계구축, 장애인 및 장애인 가족들을 대상으로 한 자조교실을 운영하고 재활기구 무료 대여, 그리고 도우미들과 함께 외출활동, 그리고 자원봉사들이나 도우미등에 대한 교육사업들을 보건소가 중심이 되어 지역사회 재활사업의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다음 6p 여성과 어린이 건강사업입니다.

신생아에 대한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로 정신지체아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모자세대 여성, 임산부 및 어린이에 대한 건강관리를 위하여 임산부, 영유아 건강진단, 선천성 대사이사 검사, 영유아 예방접종, 가족계획사업, 암검진 사업, 저소득층 골다공증 검진, 그리고 어린이 시력과 구강검진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성교육 및 성상담실 운영입니다.

청소년과 지역사회주민을 대상으로 성상담실을 상설 운영하겠으면 학교, 기관, 단체 또는 지역을 순회하며 대상자에 맞는 성교육을 실시하며, 피임의 올바른 실천방법 및 인공 임신중절을 최대한 억제하겠습니다.

다음 8p 보건교육입니다.

대상은 지역주민, 학생, 직장인, 성인병 환자 및 그 가족과 기타 희망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성인병에 관한 기초적인 건강지식과 약물 및 식이, 운동요법에 대한 교육과 또 중증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환자를 지지하는 재활 및 가정간호에 대한 보건교육도 실시합니다.

다음 9p 노인건강관리사업입니다.

가정과 사회로부터 소외되기 쉬운 노인들을 대상으로 관내 노인정을 순회하여 영양, 운동, 개인위생 등에 관한 건강관리와 각종 건강검진, 그리고 기초 건강체크 및 건강상담을 실시합니다.

다음 10p 의료보건서비스 및 예방접종입니다.

보건소 및 보건지소를 찾아오는 환자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일반환자진료, 한방진료, 물리치료실 운영, 유·무료 예방접종사업을 실시하며 방학기간 중에는 매주 목·금·토요일에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치과실을 운영하는 것으로 포괄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 11p 한방 순회진료입니다.

한방진료를 받고 싶지만 원거리로 인하여 한방의료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농촌지역주민을 위해 매주 화,목요일 매주 이틀동안 8개 읍면을 순회하며 침, 뜸, 부황 등 한방이동순회진료를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12p 이동보건소 운영입니다.

의료서비스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농촌지역주민을 대상으로 8개 읍면 및 16개 마을을 순회하며 환자진료 및 투약, 기초건강체크, 전염병 무료예방접종, 그리고 건강상담과 보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그 다음에 13p 만성전염병 관리 및 각종 건강진단사업입니다.

사회적인 영향력을 크게 미치는 만성적인 병환자의 예방활동과 조기발견 및 등록관리를 위하여 결핵환자의 등록 치료, 성병 및 에이즈 관리, 한센병 관리등 환자의 조기발견과 치료 및 각종 건강진단 사업을 실시하여 주민건강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4p 특수시책 사업으로 수중관절운동교실 운영입니다.

수중관절운동이나 물의 부력을 이용해 관절에 가해지는 체중을 실제보다 줄여서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고 근육의 힘을 강화시키고 관절에 가동범위를 확대시켜주는 운동으로 만성퇴행성 관절염 환자에게 특히 유익한 치료적 운동입니다.

대상은 60세 이상의 제천시 거주 희망 노인분들에게 6월부터 10월까지 주2회 실시하여 만성퇴행성 관절염 환자의 장애예방 및 건강증진에 기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에 포함되지 않은 분야가 하나 있습니다.

용역과제심의위원회를 바로 얼마전에 통과하는 바람에 계획서에 포함되지 못했습니다.

내용은 보건의료 지역사회 진단사업입니다.

지역사회 진단사업은 지난번 지역보건심의위원회 회의시 토의안건내용이었으며 이번에 용역과제심위원회를 통과하여 예산에 계상되었습니다.

지역사회진단을 통하여 우리가 목표하는 바는 제천시 지역의 보건의료의 일반현황을 분석하고 지역내 보건의료 자원을 분석하고 지역내 주민의 보건요구대로 분석하며 보건소의 사업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여 장기적인 지역보건 의료발전 계획을 수립하여 지역주민이 원하는 보건의료사업을 찾아 다양한 건강욕구에 부응하는 지역보건 의료사업을 전개하기 위하여 관계 전문기관에 지역사회 진단을 용역의뢰하여 우리 실정에 맞는 보건사업 계획을 수립하고자 합니다.

이 사업비는 2,000만원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이번에 의원 여러분께서 심사하시게 됩니다.

이상으로 제천시 보건소 의무과 2001년 사업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장기훈 의무과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보건소 의무과 보고내용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의무과장님은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서 농업기술센타 농업개발과장님 나오셔서 2001년도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농업기술센터 농업개발과장 지동헌입니다.

농업개발과 소관 200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2000년 주요업무 성과, 2001년도 주요업무 계획,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p 2000년도 주요업무 성과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3p 2001년도 주요업무 계획, 첫 번째로 농업인 교육입니다.

농업기술과 경영 능력이 우수한 현장 농업인 육성에 목적을 두고 교육 계획 인원은 3,980명으로 1,270만원을 계상해서 새해영농 설계 교육을 3,500명, 품목별 농업인 상설교육 350명, 농업기계반 교육 130명, 농기계 순회수리 교육을 15회를 실시하겠으며, 의식 생활개선과 생활개혁과 현장애로 실증시험, 작목별 핵심전문 기술을 실시하겠습니다.

주요 추진계획은 새해영농 설계교육은 1월부터 2월까지 3,500명 계획으로 지역별 특화작목에 중점을 두고 실시를 병행하여 추진하겠습니다.

현장 농업인 교육은 연중 480명 계획으로 농업인 주도의 체험학습인 실습 연시 견학 토의대담식 교육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농업 전문인력 육성입니다.

농업인 조직회의 체계적 육성으로 과학영농 실천과 품목별 농업인 단체의 활성화로 지역농업 선도 육성에 목적을 두고 회원수는 836명을 육성하기 위하여 4,763만원을 계상해서 농촌지도자회 378명, 4H 337명, 산업기능 요원 8명, 귀농 농업인 107명을 대상으로 사업을 전개하겠으며, 2001년도 학습단체 출연금은 3,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추진 계획은 농촌지도자회는 품목별 전문경영으로 지역영농을 선도토록 하고 4H회는 영농4H, 학생 4H,특수 4H로 구분 육성하겠으며, 귀농농업인과 산업기능요원은 체계적인 지도로 조기정착토록 유도하고 교육 행사는 안정적 추진을 위해서 출연금을 연차적 확보해서 이자 10%는 계속 적립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5p 세 번째 농촌의 핵심 전문여성 농업인 육성입니다.

전통교육을 통한 자질 향상으로 핵심적인 여성 농업인 육성에 목적을 두고 회원은 502명을 582명으로 확대하고 교육은 43명에 2,700명 계획으로 3,300만원을 예산을 계상해서 전문 특별교육 30회, 농산물 가공 기술교육 10회, 실적 발표회 3회를 농촌여성 생활개선회, 시범마을여성, 부녀자를 중심으로 실시하겠습니다.

추진계획은 여성농업인 전문 교육은 30회, 1,600명을 소비절약과 자질향상 프로그램개발, 농작업 보조구를 개발 보급하겠습니다.

농산물 가공기술 특별교육은 10회 500명에게 채소, 과수등 가공기술을 실시하고 중앙도시 생활개선 실적 발표회를 3회 600명을 대상으로 여성 능력개발과 발표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네 번째 향토음식 정착과 연구활동입니다.

향토음식 정착으로 주체성있는 음식문화 정착에 목적을 두고, 우리 음식연구회 회원을 200명으로 확대하고 한방요리 이벤트 행사를 의병제와 연계해서 1회 추진하겠습니다.

향토음식 개발 명품화를 위해서 향토음식 맥잇기 떡포장재 개발 사업을 실시하고 고용촉진 훈련은 3개월 과정으로 3회 실시하겠습니다.

추진계획은 우리 음식 연구회는 20회에 2,000명을 계획해서 관내 주부를 대상해서 월 1내지 2회 정도 정기교육을 실시하고 향토음식 개발은 맥잇기 사업과 떡포장재 개발을 보급하겠습니다.

한식 조리사반은 3월서부터 12월까지 3회에 3개월 과정으로 90명을 계획해서 실시하겠습니다.

7p 농촌여성 소득활동과 편리한 농촌환경 조성입니다.

지역농산물의 상품화와 쾌적한 푸른환경 조성에 목적을 두고, 농촌여성의 소득활동은 7,460만원을 계상해서 소득원개발 1개소, 창업정보화 사업 2개소, 약초향 이용 관광상품화 1개소를 설치하고 편리한 농촌환경 조성을 위해서 8,200만원을 계상해서 농업인 건강관리실 1개소, 자연과 조화되는 푸른 마을 가꾸기 3개소, 농작업 보조구 시범촌 조성 3개소, 농촌 노인활동 지원 1개소를 하겠습니다.

추진계획은 농촌여성 소득개발 사업은 농산물이용 가공상품개발과 농촌여성 창업정보화사업은 컴퓨터를 보급하고 약초향 이용 관광상품은 약초상품을 다량 생산체계를 확립하고 농입인 건강관리실을 황토방과 체력단련시설을 갖추어 활용토록 하겠으며, 자연과 조화되는 푸른 마을 가꾸기는 쉼터 조성이 되겠습니다.

농작업 보조 시범처는 의자, 모자, 수확이동차 등을 보급하고 농촌노인 활동 지원은 1개소에 교육과 일감 제공을 갖도록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농촌 고유놀이문화 체험교육입니다.

농촌 고유문화 체험 교육을 통한 전통놀이 문화의 저변확대에 목적을 두고 회원은 20명에서 40명으로 확대해서 전통사물놀이 전문연구분과 교육은 연중, 농촌고유 놀이문화 체험교육은 7회, 공연참가는 3회에 걸쳐 실시를 하겠습니다.

추진계획은 정기교육을 통한 사물놀이 가락익히기는 현재 기본가락 6종을 익힌 단계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변형가락 5종을 익히도록 하겠습니다.

농촌고유 놀이문화 체험을 위한 교육은 7회에 걸쳐 실시하겠습니다.

9p 감자 종서생산입니다.

무독 우량감자 종서 보급으로 생산량 증대에 목적을 두고 조직배양 및 양액 재배를 950만8천원을 예산을 계상해서 326평에 증식은 5개소에 0.5ha의 농가에 보급 증식해서 자율적 종서를 생산보급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추진계획은 양액재배는 200평에 인공 씨감자를 생산해서 농가에 분양하여 망실재배토록 하여 보급종 부족분을 자체 해결할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여덟 번째 묘종 공급센터 운영입니다.

농가의 합리적인 노동력 활용으로 농업생산성 증대에 목적을 두고 200평의 유리온실에 1,500만원을 계상해서 61만본 생산계획으로 고추는 2월부터 5월까지 13만본 오이, 여름배추는 5월서부터 7월, 김장배추는 7월서부터 8월까지 각 24만본을 계획 육묘하여 우량묘를 농가에 공급토록 하겠습니다.

11p 자동화하우스 실증포 운영입니다.

새로운 기술과 농민현장 애로기술, 지역적응 작목별 적정작부 유형개발에 목적을 두고 600평의 시설에 500만원을 계상해서 연 2기작 내지 3기작이 재배유형으로 촉성재배와 반촉성, 억제재배, 실증시험을 하겠습니다.

추진계획은 자동화 하우스 A동 200평에는 고추 애호박, 토마토, 딸기 4기작으로 계획 추진하고 자동화 하우스 B 300평에는 딸기묘는 100평에 2만본을 생산목표로 생산해서 농가에 보급하고 토마토 200평에는 토마토와, 메론, 겨울채소 3기작으로 추진하고, 양액재배 온실에는 딸기촉성 재배, 토마토, 꽈리고추를 실증시험해서 농가에 보급토록 하겠습니다.

열번째 새소득작목 발굴 및 실증입니다.

새로운 소득작목 발굴과 실증시험재배로 농업인의 산교육장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11개작목 1,921평에 721만원을 계상해서 새소득작목 개발을 위해서는 잔대 , 감초, 현장애로기술 실증은 홍화, 오갈피, 감자종서 증식, 작부체계는 밤호박, 억제쥬키니 래방자를 위한 전시작목은 고추 품종전시, 표본식물 전시 140여종, 벼신품종 증식, 순채등을 전시 재배하여 산교육장으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13p 특수사업입니다.

약초엿과 순대개발 상품화사업입니다.

대중적인 약초이용 먹거리 개발로 지역특산품화 하기 위해서 약초엿과 순대 2종을 개발해서 실용화 하기위해서 1,500만원을 예산을 계상해서 약초엿은 황기, 당귀, 칡, 생강등을 이용하고 약초 순대는 내용물과 피를 구분 시험을 거쳐 소비자의 기호도를 조사해서 선별 상품화 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추진계획은 약초엿과 순대개발 목표 설정을 3월중에서 해서 약초 에센스, 향추출 시험을 4월중에 제조방법 및 재료배합비율 실험은 6월, 관능검사 및 기호도 조사는 9월, 포장재개발 상품화 홍보물 제작은 10월중에 해서 상품화 할수 있도록 추진을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농업개발과 소관 2001년도 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장기훈 농업개발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발언대에 대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개발과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재환의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환 의원 이재환 의원입니다.

4p에 보면은 4-H회 이래가지고 학생하고 요즈음은 일반 영농에 임하면서 4-H활동을 하는 회원은 어떻게 구분을 하고 있습니까?

특수 4H라고 해서 별도로 구분하고 있는건가요?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예, 그렇습니다.

지금 저희들 4H가 농촌에서 농사에 종사하면서 4H활동을 하는 영농 4H와 그다음에 학교에 다니면서 4H활동하는 학생 4H회, 다음에 특수 4H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재환 의원 3가지 유형이예요.

그래서 337명입니까?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예, 그렇습니다.

이재환 의원 그러면은 전혀 얼마 안되네요.

제가 알기로는 4H는 미래의 농업경영인으로서 또한 아내로서 농업에 임하면서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걸로 제가 알고 있는데 좀 개발과장님이 생각하실 때 이런 부분에서 앞으로 우리가 미래 농업에 적응할수 있는 충분한 기술인력이 이런데서 양성이 된다고는 보실수 없이 미약하지 않나 이렇게 생각하지 않아요?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지금은 과거와 틀리게 자원이 상당히 농촌에 없습니다.

젊은 사람이 없기 때문에 지금 우리가 영농 4H가 130여명 뿐이 안되는데 과거에는 지금 거꾸로 되었습니다.

특수 4H나, 학교 4H는 거의 없고 영농 4H위주로 저희들이 육성 했습니다만 지금 현재 농촌에 인적 자원이 없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문제가 있습니다.

이재환 의원 337명중에는 지금현재도 과제이수라든가 생활개선이라든가 이런 것을 위해서 실질적으로 과제 이수같은것도 하고 연찬회나 연수같은 것이 열리고 있습니까?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예, 하고 있습니다.

이재환 의원 하고 있어요?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예.

이재환 의원 앞으로는 이부분에 대해서 또한 제천의 미래의 농업인으로서의 육성발전시키는데 굉장한 도움이 될거 같은데 앞으로 많은 인력보강이라든가 이런걸 충분히 회원보강을 하셔서 잘활성화 될수 있도록 좀 염려해 주셨으면 하고 질문을 했습니다.

이상입니다.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예, 앞으로 현재 농촌에 거주하면서 영농하는 회원을 최대한 확보해서 앞으로 후계농업인으로 적극 육성하겠습니다.

○의장 장기훈 다음은 유영화의원님 질의해 주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영화 의원 유영화의원입니다.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2000년에 누구 생활개선회인가요? 봉양에 김숙자회장님이,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예, 그렇습니다.

유영화 의원 좋은상 타셔서 축하드리구요.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예.

유영화 의원 우리 농업기술센터에서 약초 향기주머니에 이어서 베게, 비누, 다양한 상품들을 개발해 가지고 우리 약초향기주머니가 도 무슨 대회에서도 최우수상을 탓죠?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예, 대상 탔습니다.

유영화 의원 축하드리겠습니다.

관련해서 6p에 향토음식 정착 및 연구 활동에 대해서 하나만 물어보겠습니다.

그부분에 고용촉진 훈련이 있는데요.

2000년도에 고용촉진 훈련을 몇회 실시했구요.

교과과목은 뭐고, 교육 이론은 몇 명이나 되는지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금년도에 저희들이 지금 이수한 것은 35명이 이수 했습니다.

상당히 올해는 인원이 적어서 저희들이 강사를 모셔가지고 교육하는데 상당히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는 인원을 사전에 홍보를 해서 많은 인원이 교육을 받고 창업을 할수 있게 그렇게 추진하고 금년도에는 현재 창업이 10명내지 15명정도 창업한걸로 되어있으며, 앞으로 창업교육은 저희들이 계속 지속적으로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수한 회원들이 전부 자격증을 획득하고 창업이 될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유영화 의원 그럼 수료증을 받은 사람이 35명이다 이거죠?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예, 그렇습니다.

유영화 의원 총 처음에 교육을 이수하겠다고 들어온 사람은 몇 명이나 됩니까?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저희들이 공업경제과에서 저희들한테 인원 배정을 해줍니다.

유영화 의원 배정인원이 몇명이예요.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거의다 교육에 임하고 한기에 한두명 정도 지금...

유영화 의원 좋습니다.

한기에 한두명 정도는 기간전에 퇴소했다 이거죠?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예.

유영화 의원 몇기를 운영을 했습니까?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올해 3기를 운영을 했습니다.

유영화 의원 3기,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지금 3기는 교육중에 있고, 2기는 수료 했습니다.

내년 1월달에 시험이 있습니다.

유영화 의원 제가 확보한 자료에 의하면은 한식조리반인데, 전부,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그렇습니다.

유영화 의원 금년도에 10명이 거의 무단 퇴소를 했다는 말이예요.

10명중에 직종외 취업이 하나, 무단퇴소가 5명, 이사 1명, 신병으로 그만둔 사람이 있구요.

기타가 2명, 훈련 부적응 1명, 이렇게 되어있는데 35명이 이수를 했는데 10명정도가 도중에 탈락을 했다면은 문제가 있는거 아닌가요?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중간 탈락자들은 거의다 신청해 가지고 인계받을 당시에 빠지는 사람이 대다수입니다.

중간에 한 1개월이고 보름정도 나오다가 관두는 사람은 이사가거나 불가피하게 문제가 생겨가지고 수료를 못하는 분이 되겠습니다.

유영화 의원 무단퇴소라는 것은 일단 입소를 했다가 중도에 포기하는 것이 무단퇴소 아닌가요?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입소를 우리가 자료를 넘겨 받아가지고 입소해 가지고 계속 나오지 않는 사람이...

유영화 의원 일단 입소에는 응했던 사람아닙니까?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예, 그렇습니다.

유영화 의원 특별한 대책이 없을까요?

왜냐하면은 공공근로 사업으로 국가가 일부 부담을 하고 일부 지방비 까지 부담을 해서 훈련을 시키는거란 말입니다.

여기 나오면 1일 교통비 이런거 다 주죠.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그렇습니다.

교통비 주고 1인당 우리가 10여만원 정도 지원이 됩니다.

재료비 하고 전부, 1기에 수료하는데.

유영화 의원 기당요?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예.

유영화 의원 그럼 앞으로는 이런걸 응소 당시에 말이예요.

중도탈락했을 때에는 그동안 지급했던 교통비라든가 교육훈련비를 반납받는 방향으로 한번 바꾸면은 무단퇴소라든가 이런게 줄어들지 않겠어요?

그런 방법은 없겠어요?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예, 지금 그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육비는 차비는 저희들이 안주고 있어요.

일정 교육을 이수를 안하면은 저희들이 지급을 안하고 있습니다.

유영화 의원 이문제를 철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여러 가지 IMF 이후에 생활들이 어려워가지고 취업할려고 해도 취업난이 있고 한데 좋은 기술을 배워가지고 창업할 수도 있는거지 않아요.

철저하게 훈련을 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예.

○의장 장기훈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병창의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병창 의원 김병창의원입니다.

두어가지만 제가 주문과 좀 노고에 대해서 칭찬을 드려야 될거 같습니다.

동료의원 이재환의원께서도 앞서 질문하셨던 사항이고 해서 간단하게만 제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새해영농 교육도 있고, 지도자 연수회, 4-H회원들 연수회 연찬회 해 가지고 나름대로의 노력은 하는걸로 우리 농업기술센터에 평가할수 있습니다.

정부나 우리기술센터에서 지도자들이나 농업인들한테 어떤 공동체로써 협력해서 농업기반 증진에다가 좀 기여토록 제도를 하고 또 어려움이 있습니다마는 지원을 하고 있는데 지금 대다수 물론 농촌에 현실 안타까운 현실에 대해서는 저도 공감을 합니다.

하지만은 역동적으로 오히려 행동하는 그런 부분들이 옥에 티같이 나타나고 있는데 어떤 기술적인 교육도 중요하지만은 앞으로는 병행해 가지고서 농촌을 사랑하고 농촌에 대한 애착을 가지고서 뭔가 어려움이 있을때에는 지혜를 모아가지고 타계를 나갈수 있는 그러한 부분에도 좀 교육을 시켜야 되지않느냐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이기회에 당부말씀드리고 또한가지는요.

저희들이 매년 상임위원회나 본회의에서 농업기술센터에다가 우리 지동헌 과장님한테도 주문을 숱하게 한 사항입니다.

과연 제천시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기술시장에다가 출연할수 있는 상품이 뭐냐 여기에 역점을 두고서 좀 행정력을 지원을 하고 최대한의 노력을 해야되지 않느냐 하고 주문을 한 결과 근간에 와서는 그래도 향기주머니, 향비누, 다양하게 향초 나오는거에 대해서 저희들도 흐뭇해 하고 있습니다.

그간에 노고도 이기회에 감사드리고 치하하면서 앞으로도 우리 제천시 자원이 상당히 타지역보다 많다고 생각이 되기 때문에 아마 전력을 다해 가지고 더좋은 창의력을 가지고 또 협력해 가지고 혼연일체가 되어서 우리 제천을 빛낼수 있는 그러한 기술지도자 노릇을 해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감사합니다.

의원님께서 걱정하시는대로 내년도 새해영농설계교육은 의원님이 걱정하는 차원에서 저희들이 중지를 모아서 교육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아울러 의원님들께서 우리 농업개발분야에 대해서 걱정을 많이 해주셨는데 앞으로 점차적으로 더 열심히 해서 현재 금년도에 발표는 아직 안났습니다마는 도에서 농업연구개발상 후보로 저희 제천이 충북에서 1위로 중앙에 올라가 있는 단계입니다.

다음주 정도는 발표가 나리라고 생각이 되는데 앞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김병창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장기훈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계시므로 농업개발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보급과장 박재수 농업기술센타 기술보급과장 박재수입니다.

2001년도 기술보급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2000년도 주요업무성과와 2001년 주요업무계획, 그리고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p 2000년 주요업무성과는 자료로 갈음하고 3p 200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01년도에는 식량생산을 비롯한 7개 분야의 39종의 사업에 대한 예산 5억 5,266만원을 계상하여 경영비 절감과 생약황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첫번째 식량생산 지도입니다.

식량의 고품질 안전생산과 환경과 농업이 친화되는 농업기술의 정착에 목표를 두고 사업개요로는 새해영농교육시 우량품종의 선택, 재배관리 개선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신품종 비교전시포, 농기계 공동구입 활용을 농촌의 부족 일손을 해소하기 위한 2종 보급, 벼 육모은행 및 예비못자리 운영등을 추진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벼 육묘은행 및 예비 못자리 11개소에 1,500만원, 농기계 공동구입 활용으로 2종 15대에 1,650만원, 지역특산 및 연중출하시범 등 10개 사업에 8,685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양질달성 신품종의 확대공급과 친환경농업에 전력하고 농촌일손 부족에 따른 기계화 보급으로 생력화 추진과 소비자 기호에 맞는 식량작물 생산에 기여하겠습니다.

4p 두 번째 토양종합검정실 운영입니다.

친환경 농업의 기술보급과 토양환경개선의 지속적 개량과 보전을 위해 토양에 대한 정밀검정을 실시하여 친환경농업과 과학적 영농실천에 목적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검정실 현황으로는 종합검정실 20평에 비색계 등 30여종의 장비를 활용하여 pH, 유기물, 인산 등 여러가지 성분을 검정하고 있습니다.

사업개요로는 2001년도에 1,900점에 대한 토양검정을 실시하겠으며, 정밀토양검정 1,200점과 전략작목 700점을 검정하겠습니다.

세부추진계획으로는 친환경농업 시범마을엔 백운에 방학단지 3년차 운영과 친환경농업 및 논농업 직불제 농가에 대한 토양검정 실시 결과에 대한 시비처방 및 농가통보, 토양환경개선 시범사업 1개소를 추진하겠습니다.

이로 인한 기대효과는 환경변동의 큰 지역의 토양의 비옥도 유지와 친환경농업과 과학영농을 위한 토양정보의 제공으로 적정시비와 화학비료의 사용을 절감하여 경영의 합리화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5p가 되겠습니다.

세 번째 사과 명품화 기반조성입니다.

사과명품화의 기반조성과 농업인의 교육장으로 활용하는데 목적을 두고, 사업개요로는 사과 자근묘 생산과 저수고 밀식과원 조성으로 생력화와 성페르몬 이용 사과원 해충방제 및 초생재배를 추진하겠으며, 추진계획으로는 농업기술센타내 자근묘 생산포장 조성 1개소에 500만원, 사고 저수고 밀식과원조성 1개소에 5,000만원 등 총 6개 사업 1억 1,750만원을 확보하여 제천사과의 명품화 기반조성 및 교육장으로 활요하고 해충의 적기 안정방제와 키작은 과원조성으로 생력화를 추진하고 과원초생재배로 토양유실방지 등의 효과를 기대하며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6p가 되겠습니다.

네번째 채소류 재배 기술보급입니다.

과채류의 안전농산물 생산과 시설 하우스의 환경개선으로 친환경 농업 기술보급에 목적을 두고 마늘 주아이용 우량종구 생산 1개소 2㏊에 2,000만원, 시설원예 환경기술보급 1개소에 500만원, 무인무동력 환기장치 시범사업 20개소에 1,600만원, 노지채소 연작장해대책 시범사업 2개소에 3,000만원 등 7개 사업 27개소에 7,880만원의 사업비로 채소류 재배 기술보급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7p가 되겠습니다.

다섯번째 새로운 소득작목의 기술보급입니다.

새로운 기술의 보급과 새로운 소득작목에 대한 작부체계의 개선으로 농가소득 제고와 생력화 기자재 보급으로 경영비 절감에 목적을 두고 추진계획으로는 마이크로파 이용, 특용작물 건조의 지원 1개소에 2,500만원을 투자하여 특용작물의 안전건조 및 상품성 향상을 위한 기술보급으로 양질의 농특산물을 생산하여 상품에 대한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상품성을 제고시키고 새소득 작목으로 밤호박, 잔대, 담배, 쥬키니 등 3개 작목에 대한 단지조성을 위하여 2,630만원을 확보하여 추진할 계획이며 고추 역병방제를 위하여 2개 지역에 800만원, 땅속 작물 재배 생력화를 위하여 440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마늘 파종기 및 수확기를 보급하고 원예작물 저온저장고 10개소에 8,500만원과 버섯 안정생산을 위하여 2개소에 4,500만원을 확보하여 전해수 이온기 보급 및 시설개선으로 양질의 버섯을 생산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8p가 되겠습니다.

축산시범사업은 축사의 환경개선으로 생산성의 향상과 한우의 단계별 사양관리로 번식능력을 향상하고 고급육 생산에 목표를 두고서 시범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한우 번식능력 향상 시범사업 1개소에 200만원을 비롯하여 돼지분뇨 환경오염방지 시범 1개소에 800만원, 송아지 설사방지대책 시범사업 3개소에 1,500만원, 구제역 방역을 위한 에어쿨 보급 1개소에 2,000만원, 해충퇴치 전등이용 방역 1개소 240만원 등 5개 사업, 7개소에 대해서 4,740만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단계별 적정 사용관리로 번식능력을 향상시키고 해충퇴치와 축사환경개선으로 질병예방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데 역점을 두고 축산시범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9p 농업경영개선 지도입니다.

농업정보 및 기술지도 자료제공으로 농가의 경영개선에 목적을 두고 농가경영 컨설팅 100호, 지역농업정보 시스템 운영 144품목과 경영상담실 운영 및 지역특산품에 관광상품화를 위한 포장재 개발지원 3종에 1,800만원의 사업비로 추진계획은 농업경영 컨설팅은 농가에 홍보하여 신청농가에 대한 경영진단을 실시하고 이를 분석처방하여 경영개선토록 지도하며 지역농업 정보시스템 운영으로 가락동 시장의 농산물 경매가격 144품목에 대한 가격정보를 홍보하고 경영상담실을 농업 정보은행으로서의 기능을 다하기 위하여 최신 농업기술지도 자료를 제공하고 포장재 3종을 개발보급하여 포장출하의 규격화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0p가 되겠습니다.

2000년도, 2001년도 특수시책으로 벼 육묘은행 및 알선센타 운영입니다.

추진목적은 양질묘의 안정적인 공급과 기상이변 등으로 인하여 묘 실패농가의 안정적인 영농추진에 목적을 두고 육묘은행 10개소에 400만원을 지원하여 묘를 공급토록 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육묘은행은 2000년도에 지원된 기 시설을 활용하여 육묘공급하고 알선체계는 농가에서 남는 묘의 잔여량을 농업기술센타에서 파악하고 묘 부족농가는 읍면동사무소에서 신고하면 부족농가와 잔여량을 상호연결하여 원활히 공급토록 하겠으며 이를 위해서 영농기 이전에 시정지, 새해영농 설계교육 및 각종 회의시 중점 홍보하겠습니다.

기대효과는 묘 실패농가의 안정적인 영농추진과 농가 잉여농의 폐기에 따른 손실을 보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술보급과 소관 200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장기훈 기술보급과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기술보급과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조용함)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기술보급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용수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용수입니다.

문화체육시설관리소 소관 2000년도 주요업무 성과 및 200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2000년도 주요업무성과 2001년도 주요업무계획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000년도 주요업무성과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4p가 되겠습니다.

2001년 주요업무계획입니다.

우선 첫번째로 양질의 문화예술공간 제공으로 다양한 시민욕구의 충족입니다.

우선은 문화회관 부분입니다.

시설물의 완벽한 관리와 양질의 서비스를 위하여 조명, 방송시설의 정비와 기술강화로 시민들의 문화예술활동 욕구를 충족시킬 것을 목적으로 퇴색된 문화회관 내부에 대한 도색 공사를 실시하겠으며, 84년 신축이후 15여년이 경과되어 노후화로 계속적인 누수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문화회관 옥상 방수공사를 실시함으로써 쾌적한 문화공간으로 만들어 시민들이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 등 욕구충족과 사용의 안전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5p이 되겠습니다.

시민회관 부분이 되겠습니다.

종합민원실과 문화공간의 적절한 조화로 시민의 편의제공 및 예술창작활동을 적극 지원하기 위하여 시설물을 수시로 점검, 정비하고 층별 입주단체에 대한 지도점검을 통해서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으며, 시민회관 지하 소회의실에 있는 환기장치가 노후화되어 있어 지하에 배기닥트를 설치하고 회의실에는 냉난방기를 설치하여 시민들이 쾌적한 문화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정비 등을 강화하여 시민에게 보다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6p가 되겠습니다.

시민광장 야외음악당 부분입니다.

금년도에 신설된 야외음악당은 야외공연을 활성화하고 음향 및 최신조명기술의 습득으로 시민에게 양질의 무대예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가의 음향, 조명시설 관리 및 정비를 강화하고 공연 및 개관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하고 선진시설을 출장견학함으로써 시설물을 100% 가동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운영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현 조명, 음향의 전문인력 부족에 대해서는 최소한의 전문인력을 보강할 수 있도록 조치함은 물론, 시설별 행사 중복시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야외공연 활동기회의 부여로 야외문화예술을 보다 더 활성화시키겠습니다.

다음은 7p가 되겠습니다.

두 번째로 종합운동장 성토부위 및 외곽옹벽 보수공사입니다.

평상시에도 주의깊게 관찰한 결과 재해의 위험성이 높아 정밀안전진단 및 정밀점검을 실시한 결과 옹벽의 기울기 등이 한계 기울기를 상회하여 옹벽하부 철근의 안전성을 벗어난 상태로 본 시설은 E급의 사용중지 및 즉시 개수·보수의 판정을 받음에 따라 주민들의 안정과 기반시설을 보호하기 위해서 1억 3,882만원의 예산을 당초예산에 계상해서 기존 부실 옹벽을 철거후 재시공함으로써 시설물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시민안정에 따른 신뢰감을 향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p가 되겠습니다.

체육관 방수 및 테니스장 하수관로 설치공사입니다.

체육관은 방송실 위 옥상부분의 방수층이 탈락되고 누수에 의한 전기누전 등 화재발생 요인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테니스장은 노후화된 우수관로의 파손에 의한 장마철 및 우기시 도로침하에 의한 사고발생이 우려가 됐기 때문에 따라서 체육관은 바닥균열부위의 보수 및 우레탄 계열에 의한 방수의 재시공을 실시하고 테니스장 하수관로 부분에 대해서는 운동장 우수관로와 연결시켜 시공함으로써 시설을 양호하고 안전사고 예방 및 건물수명을 연장하는 등 그러한 효과를 거양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p가 되겠습니다.

네번째로 문화회관 및 체육관 무대기계 보수공사입니다.

문화회관과 체육관의 무대기계에 대한 안전진단을 실시한 결과 즉시 개수를 요하는 C-D 등급의 판정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체육관은 총22개 부분, 문화회관은 12개 부분의 기계장치를 보수해서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0p가 되겠습니다.

다섯번째로 올림픽 스포츠센타 수영장 단열공사입니다.

올림픽 스포츠센타에 있는 수영장은 단열시설 부족으로 동절기에도 수영에 적정 온도를 유지하기 상당히 곤란하고 열손실로 인한 동절기 수영장 이용인원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영장 외부 벽체에 대해서 단열공사와 내부에 있는 창호에 대해서는 수영장 내부의 단열창을 설치하는 공사를 실시함으로써 에너지를 절약하고 광열비 예산을 절감토록 함은 물론 쾌적한 실내온도 유지로 영업수입 증대는 물론 시민에 대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p이 되겠습니다.

여섯번째로 쾌적한 문화체육공간의 시설유지입니다.

건축물과 각종 시설에 대한 정기적인 안전점검을 강화하고 담당공무원의 안전의식제고를 위한 전문교육을 실시해서 사고예방은 물론 이용시민에 대한 불편해소 등 서비스 향상에 노력하고 이를 위하여 체육관 외벽 6개소의 시설의 건물을 철저히 유지관리하고 체육관의 광장과 시민광장에 있는 동네 체육시설을 유지보수함으로써 시민들의 다양한 문화체육활동 및 욕구충족과 사용자의 안전을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12p 특수시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소에서는 체육시설을 통한 장애인의 사회참여 유도를 위해서 체육시설 중 탁구장과 헬스장을 장애인들에게 개방하기 위해서 화장실 등 일부시설을 장애인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개보수 설치하고 유관기관 부서 단체와 협의하여 자원봉사 운동을 적극 전개하여 장애인들에게 이 사회에서 소외되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작은 부분이나마 일조코자 합니다.

이상으로 우리소 소관 2000년도 주요업무성과 및 200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장기훈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인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예, 김병창 의원님 질의하시고 소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병창 의원 김병창 의원입니다.

한 두어가지만 제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7p요.

종합운동장 성토부위 및 외곽옹벽 보수공사 이래가지고 지금 보고서에 의하면은 정밀안전진단을 하고 아마 상태의 평가를 E등급으로 받았다고 하는데 어디에다가 의뢰를 했습니까?

자체진단입니까?

○문화체육관리소장 신용수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2000년 8월 28일서 10월 26일까지 60일간 6,400만원의 예산을 들여서, 안전진단이라는 것은 뭐냐면 저희들 공연법 12조 또는 재난관리법에 의해서 정기적으로 체육시설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안전진단을 받도록 돼 있습니다.

그래서 사회법인, 대한산업안전협회에 예산 2,400만원을 투입해서 안전진단을 실시한 겁니다.

김병창 의원 왜냐하면은요 종합운동장이 아마 처음에 준공이 돼 가지고 저희들 의회에서도 특위를 구성해가지고서 좀 지적도 하고 보완도 해 가지고서 나름대로 지금까지 운영이 돼 왔었는데 글쎄 막대한 예산을 들여가지고 기존에 공사를 할 때 철근이 들어갔을 것 아닙니까, 무근은 아니죠.

그런데 다만 10년도 못써가지고서 다시 뜯어내고서 한다 그랬을 때 과연 시민들이 요즘에 TV나 뭐 언론에서도 각 자치단체별로 단체마다 멀쩡한 보도블럭 걷어내고서 새로 보도블럭 까니 또 뭐 옹벽을 뜯어내고 석축을 쌓니 이 핑계 저 핑계 대 가면서 예산만 낭비를 한다하고서 질타의 소리들이 많이 나오는데 과연 우리 시민들이 볼때 바람직한 사업이다 하고서 평가를 받을 자신이 있습니까?

○문화체육관리소장 신용수 저희 문화체육소를 관리하고 있는 소장 입장에서는요 저희들이 지금 현재 종합운동장 아래에 있는 성토부위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주기적으로 그것을 비가 올 때마다 저희들이 염려를 했습니다.

왜냐하면 그 주변에 주택가 시설도 있고 해서 그래서 만약에 그게 무너진다고 하면은 그것은 주민들한테 생명의 위험이 있는 부분이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저희들이 방관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이것은 사람의 생명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 시설에 대해서는 저희들 입장으로서는 긴급하게 보수를 하지 않으면 안되는 입장이다.

김병창 의원 아니, 소장님 저희들도 물론 위험성에 대해서는 공감을 합니다.

하지만 무너져서 주변에 어떤 인명의 피해가 간다하는데에는 저희들이 공감할 수가 없어요.

왜냐하면은 그게 석축이나 어떤 벽돌이나 그러한 것으로 인해가지고서 방치돼 있다 그랬을 때는 좀 위험소지가 크지만은 옹벽 아닙니까, 철근에다가 그게 무너진다는 것은, 좀 퇴색돼 가지고 보기가 흉물스럽다, 미관상에 좀 안 좋다 하는 걸로 솔직하게 해 가지고서 저희들한테 협조를 구하는 것이 옳은 것이지 저는 그렇게 생각이 됩니다.

소장님께서 거기서 자꾸 저희들한테 지역주민들의 어떤 안녕을 위해서 이런 것을 꼭 해야 된다고 했을때는 저희들이 이해하기가 좀 어려워요.

여하간 현장을 우리 의회 차원에서 점검을 한 번 해 보겠습니다.

또 한가지 8p 보게 되면은 체육관 방수 및 테니스장 하수관로 공사인데 우선적으로 방송실 옥상에 그 체육관이 준공이 몇년도에 됐는지 아세요.

○문화체육관리소장 신용수 저희들 체육관이 94년경에 준공이 됐습니다.

김병창 의원 94년도요?

○문화체육관리소장 신용수 예.

김병창 의원 그러면 누수가 언제서 부터 이런 현상이 생겼다고 나와있습니까?

○문화체육관리소장 신용수 그래서 저희들이 금년에도 일부 누수가 발생이 돼 가지고 일부 체육관 부분이랑 복도부분이 있는데 내부에 있는 부분은 시공을 한 현대측에서 보수차원에서 보수를 해 줬습니다.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뭐냐면 현대 자체가 부도가 나고 그러는 바람에 시공을 못한 부분인데 요 부분들이 상당히 방수된 부분이 들떠가지고서는 물이 주기적으로 떨어지고 있는 그런 현상입니다.

김병창 의원 제가 왜 이 질문을 드리느냐 하면은 제 기억으로 아마 체육관도 저희들이 사무감사를 심도있게끔 한 지역이라서, 또 현장소장 불러다가 보강도 하고 했던 사항인데 이게 하자보수 기간내에 이런 것이 발생했지 않느냐 하는 생각이 저는 듭니다.

그런데도 방관하고 있다가 이게 하자보수가 언제 만료되는 겁니까?

○문화체육관리소장 신용수 저희들이 하자보수는 이미 완료가 됐습니다.

김병창 의원 언제쯤 됐어요.

○문화체육관리소장 신용수 그것은 언제쯤 된 것은 정확하게는 알지 못하겠습니다.

이미 완료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병창 의원 그렇게 무관심하게 우리 소장님이 의회에 와가지고 무성의한 답변을 주신다고 하면은 되겠어요.

최소한의 언제 준공이 되고 설명을 할때고 보고서로 제출했을 때는 이 건물이 언제 착공이, 언제 준공이 하자보수가 언제고 여기에 사업비를 다시 투자를 해 가지고 보강을 해야 되겠다라는 기본적인 것은 다 갖춰가지고 오셔가지고서 해야지 이래서야 되겠습니까?

서면으로라도 주세요.

○문화체육관리소장 신용수 서면으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병창 의원 만약에 또 누수가 발생했는지, 이것을 언제 감지했는지, 이런 것도 좀 서면으로 제출해 주세요.

○문화체육관리소장 신용수 예, 서면으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병창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장기훈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 수도사업소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수도사업소장 신승우입니다.

저희 수도사업소의 2000년도 업무성과 및 2001년도 업부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첫째 2000년 주요성과, 두 번째 2001년도 주요업무계획, 세 번째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재 2000년도 주요업무성과는 보고서로 갈음드리겠습니다.

8p 2001년도 주요업부 계획입니다.

사업소 기본방침은 수돗물의 안정적인 공급과 상수도 신뢰행정구현, 상수도특별회계의 경영개선에 방침을 두고 업무를 펴나가겠습니다.

9p입니다.

기본현황은 수도행정, 급수, 공무, 누수방지, 기술, 시험 6개 담당으로 되어있습니다.

내년도 예산은 총 113억7,000만원으로 짜여있으며, 세입과 세출이 다같이 균형예산을 짜도록 노력했습니다.

세부 내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11p 2001년도 사업추진 계획입니다.

총괄은 저희들이 총 12건에 19억5,200만원입니다.

맑은물 공급사업이 1건 1억원, 누수방지사업 5건에 17억5,000만원, 기타 2건에 1억200만원이 되겠습니다.

12p입니다.

세부사업 내역은 보고서로 갈음드리겠습니다.

13p 단위사업별 추진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청풍상수도 도수관로 교체공사입니다.

현재 청풍상수도 도수관로는 펌프장에서부터 정수장까지 일부 당초에 묻혔던 80㎜관을 200㎜관으로 확대 부설하였습니다.

그러나 정수장 밑 300m 정도가 현재 80㎜로 그냥 당초 부설된 상태로 있습니다.

이것을 200㎜로 1억원의 사업비를 들여서 교체할 계획입니다.

14p 청전동 배수관 정비입니다.

현재 구시청 배수지에서 가압해서 급수구역으로 설정되어있는 구간이 너무 많기 때문에 현재 가압장의 모터가 무리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개선하고 급배수관망의 효율적 관리를 하기위해서 150㎜, 150m를 가압장 선로에서 분리해서 고암정수장에서 나가는 직선 선로에 이설해서 분리해서 직선 라인에서 먹도록 하는 것입니다.

사업비는 600만원을 투입하겠습니다.

그 가압장은 현재 최대 가동시간이 23시간으로 되어있습니다.

이사업을 할 경우 2시간 정도의 모터 가동시간을 줄여서 개선하는 최대 피크타임 21시간으로 가동시간을 줄여서 예규를 급수공사에서 대체할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겠습니다.

다음 15p입니다.

누수방지사업 추진입니다.

저희들이 지속적으로 누수방지 사업을 위해서 노후관개량사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수질저하 방지 및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하고 노후관 파손으로 인해서 단수등 제반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들이 하고있는 것은 총 시지역과 읍면지역 2건에 17억5,000만원입니다.

연장은 12.2㎞정도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기대효과가 민원발생 및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유수율을 증대시키며 수질저하방지 및 깨끗한 수돗물 공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16p입니다.

간이상수도 및 소규모 급수시설 개량공사입니다.

저희들 시지역내에는 급수불량지역이 간이상수도 시설이 많습니다.

이것을 이번에 일부나마 개선하기 위해서 총 19개소에 사업비 7억4,600만원을 투입해서 일부나마 시설을 개량해서 맑은 물 공급으로 주민보건향상에 기여하고 도농간에 균형있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17p 간이상수도 및 소규모 급수시설개량사업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18p 왕암지방산업단지 용수공급사업입니다.

왕암지방산업단지 조성사업과 병행해서 추진하는 것으로 공단조성 완료와 동시에 원활한 공업용수 공급을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2001년도에 투자될 사업은 500~600㎜를 1,000m 부설하는것으로서 5억2,300만원이 되겠습니다.

총사업은 500~600㎜를 7.7㎞를 하는건데 총사업비가 30억600만원 소요되겠습니다.

2001년도에 5억2,300만원을 투자함으로서 나머지는 13억8,200만원 연장은 2,528m가 남겠습니다.

19p입니다.

특수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간이상수도 정수 및 소독설비 개량사업추진입니다.

간이상수도 수원의 오염이 점점 심화되어 정수의 필요성이 점증되고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질산성 질소 처리시설 설치와 동시에 가장 바람직한 자외선 살균 소독 및 미량 염소 투입시설을 연차적으로 확대실시코자 하는 것입니다.

사업비는 5,500만원에 질산성 질소 처리 및 자외선 살균소독시설 설치 1개소, 자외선 살균소독 및 미량액체염소 투입시설 설치 5개소로 사업비는 5,500만원이 소요되겠습니다.

다음 20p입니다.

급수량 증가대비 가압시설입니다.

현재 청전동 및 고암동 일대를 감당하고 있는 청전배수지 가압시설을 개선하는 사업으로서 100마력짜리 2대를 설치 했습니다.

이것을 4,200만원의 사업을 투자해서 150마력짜리 2대를 교체하는 것입니다.

이것으로 인해서 현재 피크타임때 모터가동시간 22시간을 13시간으로 줄여서 무리한 시설물의 가동을 방지하고 전력료도 연간 600만원, 그 지역에 현재 아파트를 건설할려고 하는 이러한데 업무협조가 온 것이 2개사 800세대 정도가 있습니다.

이것으로 인해서 저희들이 이것을 개량함으로 해서 아파트가 건립된다면 연간 9,000만원 정도의 사용료 수입이 증대될수 있다고 봅니다.

21p입니다.

노후수도 계량기 교체공사 추진입니다.

저희들이 작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노후계량기 교체사업으로서 총 내년에도 1,161개를 노후수도 교량기를 교체해야되는데 이것을 옛날 예와같이 도급 시행할 경우에는 1억6,000만원 정도가 소요되야 되나 저희들이 사업비 계량기만 구입하는데 3,000만원이 소요됩니다.

나머지 공사비는 저희들이 직영추진함으로 인해서 1억3,000만원이 절감효과를 가져올수 있다고 봅니다.

다음 22p 심야전력 사용으로 인한 지속추진으로 예산절감을 하겠습니다.

저희들이 심야전력 시간을 시간대에 모터를 가동해서 양수와 정수를 함으로 인해서 심야시간대에 요금 차이가 많습니다.

심야시간대에는 28원30전, 최고전력요금 시간대는 64원20전입니다.

이것을 저희들이 가능한한 심야시간대에 양수함으로 인해서 연간 3,000만원정도 예산절감 효과를 누릴수 있습니다.

저희들이 경영합리화를 도모하는데 적극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수도사업소 업무를 이상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장기훈 수도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수도사업소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유영화의원님 질의하시고 사업소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영화 의원 수고 많으십니다.

유영화의원입니다.

15쪽에 누수방지사업에 대해서 하나 여쭤보겠습니다.

제천시가 연간 생산량이 1,180만톤이 맞습니까?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아닙니다. 8,800만톤 입니다.

유영화 의원 8,800톤, 누수율이 몇%입니까?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누수율이 16.7% 정도 되고 있습니다.

유영화 의원 제가 파악하고 있는 수치하고 조금 차이는 나는데,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16.9%,

유영화 의원 정확하신데, 우리 도내에서 상당히 높은 편이죠?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시단위로서는 조금 높은 편입니다.

유영화 의원 군단위에 비해서는 높지 않아요.

옥천이 조금 높아요 24.3%, 그리고 단양이 19.7%, 그다음이 우리 시입니다.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예, 그렇습니다.

유영화 의원 시단위만 높은거 아니죠.

결과적으로 누수율 방지대책은 뭡니까?

노후관 교체인가요?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저희들이 현재는 노후관 교체사업을 하고있고 또하나는 누수탐지반을 지속적으로 운영해서 사전에 관이 파손되거나 하는 것을 일찍 일찍 감지해서 교체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영화 의원 누수가 되어가지고 이런 발생하는 사항을 어떤 라인으로 신고나 보고가 됩니까?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일반 주민들 신고도 많고 저희들이 또 누수탐지반을 이용해서 저녁에 야간 시간대에 누수탐지반이 소리를 들어서 하거나 기계를 사용해서 하고 있습니다.

유영화 의원 금년도에 누수가 되어가지고 신고건수는 몇건이나 되고, 탐지건수는 몇건이나 됩니까?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그것은 제가 자료를 가지고 있지않아서 정확히 말씀 못드리겠습니다만 필요하다면은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유영화 의원 좋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자료에는 충청북도 자료인데 우리가 1,100만톤 정도 생산해고 누수율이 16.9% 해 가지고 200만톤 정도가 누수되는걸로 나와있어요.

상당히 200만톤이면은 톤당 가격하고 하면은 상당한 액수가 새어나가는 그런건데 대책은 조기 발견해서 보수하는 방법, 노후관 교체, 그런데 우리 제천시에 20년 이상된 노후관이 몇㎞나 됩니까?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

유영화 의원 잘 모르고 계시면은 제가 말씀드릴까요 73.7㎞로 나와있는데 비슷합니까?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그 자료는 제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게 자료가 나간거라면은 맞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유영화 의원 금년 실적이 몇㎞나 했습니까?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12.4㎞ 했습니다.

유영화 의원 12.4㎞요.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예.

유영화 의원 예산은 얼마 들어갔죠?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11억 정도 들어갔습니다.

유영화 의원 원래 계획은 14.6㎞인데...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당초에 조정되는 바람에 도에 승인을 받아서 12.4㎞로 조정했습니다.

유영화 의원 11.5㎞한걸로 되어있고 예산은 11억 들어갔는데, 2001년도에는 12.5㎞를 계획하고 있는거죠 결과적으로요.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예, 그렇습니다.

유영화 의원 그래서 17억5,000만원, 그렇다면은 통상 금년에 11.5㎞를 했는데 11억이 들어갔는데 내년 계획이 12,5㎞하는데 17억5,000만원 정도로 차액이 많이 생기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관로가 2000년에 했었던 관로보다 더 비싼 관로나 구경이 큰 것을 선택해서 그렇습니까?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그사업은 의원님 말씀하신대로 작년도 2000년도에 사업지구의 관경이라든가 이런, 외부적 요건, 포장구간이라든가 포장구간도 콘크리트 포장인가 아스팔트 포장인가 이런거에 따라서 또 보도에 보도블럭 구간인가 이런거에 따라서 사업비가 틀려질수 있습니다.

유영화 의원 좋습니다.

그럼 막대한 돈을 들여가지고 수돗물을 생산해서 누수로 인해서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이런쪽에 예산투자를 더 확대해야 되지않나 이런 생각을 하는데 동의하시죠?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예.

유영화 의원 왕암산업단지 용수공급사업과 관련해서 하나 물어보겠습니다.

왕암산업단지로 들어가는 관로 노선이 어떻게 됩니까?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지금현재 저희들 사업소에서부터 나와서 세명대학 의림지쪽가는 그 노선,

유영화 의원 새로 뚫힌 38번 국도,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예, 그쪽으로 죽 따라가서 하고 있습니다.

유영화 의원 그럼 그위에 바로 신월동에 말이죠.

내년부터 투지구획정리 사업이 들어가는데 거기에 인입되는 선로 계획은 있습니까?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거기는 따로 있습니다.

유영화 의원 따로있다니 어떻게 따로 있는지 제가 상식적으로 얘기했을 때 왕암산업단지 쪽으로 들어가는 관로가 상당히 관경이 큰걸로 알고 있는데 그 관경으로 급수되었을 때 왕암산업단지에서 쓸수 있는 충분한 용량이 되죠. 그죠?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예, 사실은 왕암산업단지만 계산한다면은 관경이 작아도 되는데 관로를 시내부와 그쪽으로 따주기 위해서 충분한 관경을 확보를 했습니다.

유영화 의원 그렇다면은 이게 실시설계가 다 끝났습니까?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왕암지방산업단지 들어가는 기본 설계는 되어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유영화 의원 그렇다면은 왕암산업단지로 들어가는 관경에 수량이 충분하니까 신월구획정리사업 지구하고 연계해서 설계를 해서 사업을 하면은 예산절감이 되지않을까 저는 이런 생각을 하는데,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예, 그런데 그것은 제가 생각하기에는 사업을 지방산업단지에 올라가는 공급라인을 미리 쓰기 위해서는 보조금을 준 건교부나 그쪽하고 약간의 상의가 있어야 될거 같습니다.

유영화 의원 건교부나 우리 제천시나 다 시민을 위해서 하는 사업인데 다른 설계를 해 가지고 그쪽으로 상수도 인입시킬려면은 새로운 투자요인이 생기는데 지나가는데서 따서 인입시키면은 국가나 우리 지방자치단체나 예산절감되는건 사실 아닙니까?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예, 알고 있습니다.

알고있는데...

유영화 의원 알고 있으면은 그런쪽으로 건의를 해 가지고 되도록 해야지 곤란하다는 말씀은 곤란하지 않아요.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곤란하다는 말씀드린게 아니고 그쪽과 협의가 되어야 된다는 얘기입니다.

왜냐하면은 제가 알고있기로는 당초에 왕암지방산업단지 올라가는 관경을 저희들이 확대를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저위쪽에서 왜 필요없이 확대를 하느냐 이렇게 되어서 조금 논란이 있었던거 같습니다.

그것을 일부 해결했으니까 그런것도 해결이 있어야...

유영화 의원 관련부서하고 협조를 해 가지고 제천시민 물먹는건 당연한거 아닙니까?

나중에 거기 수도사업이 들어가야 되는데 다른 사업으로 시행했을 때에는 예산 낭비적 요인이 많다 그러니까 그관로에서 인입하면은 거의 가깝다는 말이예요.

그렇게 설계변경이 가능하면은 설계변경을 해서라도 해주시기 바랍니다.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예.

유영화 의원 그다음에 하나만 더 여쭤보겠는데요.

여기 보고서에 나와있는 것은 아닌데 지난번 저희들이 의정순회 간담회를 하는데 금성면에서 그런 얘기가 있었습니다.

금성까지 가는 상수도 관로를 공사를 하다 보니까 597번 도로 우측으로 시설을 했는데 이게 덧씌우기 포장이 엉망이 되어가지고 상당히 교통사고 위험도 있고 불편한 사실이 있는데 대책이 없습니까?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그것은 저희들 나름대로 한번 검토를 관계부서하고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유영화 의원 사업시행시기가 언제입니까?

사업시행 했던 시점이요.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금성관로요?

유영화 의원 예.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그건 제가 자세히 모르겠습니다.

유영화 의원 통상 사업을 끝내고 하자보수기간이 몇년입니까?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하자보수기간은 2년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유영화 의원 그거 확인하셔가지고 소장님이 한번 그쪽으로 잘 다니시는 기회가 없으시면은 오늘이라도 한번 나가보세요.

상당히 불편합니다.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일부 그런 구간이 있습니다.

유영화 의원 예, 확인하셔가지고 하자보수가간 내라면은 하자보수를 시키도록 하세요.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예.

유영화 의원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장기훈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연길의원님 질의하시고 소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연길 의원 박연길의원입니다.

소장님 1년동안 맑은 물 공급에 수고하셨습니다.

두가지만 질문을 드려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금년도 노후관 교체를 12.4㎞ 11억원 정도 들여가지고 하셨다 그랬는데 노후관 교체시 추후 관청소를 할 수 있는 시설을 설계 실시한데가 있습니까?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지금 새로 부설한 관을 말씀하시는거죠?

박연길 의원 에.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그 관은 현재 대체적으로 저희들이 배수관을 부설할 때 낮은 지역에 이토면을 부설합니다.

관을 담수했거나 또는 문제가 있을 때 그다음에 관을 통수할때는 이토면을 열어서 관내 있는 이물질을 제거한 다음에 다시 공급하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박연길 의원 관이 오래 물이 통과 하다보면은 관에 노폐물이 쌓일수가 있지않습니까?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부식이 올수 있습니다.

박연길 의원 그런걸 청소하는 기구나 시설을 갖추어 놓은데가 있느냐 이겁니다.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지금현재 노후관 세척하는 시설은 없습니다.

박연길 의원 제천시에서는 노후관 세척할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한데가 한군데도 없고 향후 추세는 노후관을 청소하는 이런 실시설계를 병행해서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든다면은 청주나 대전 이런데는 이미 기 실시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공사를 발주할 때에는 관 청소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는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제천시에서도 앞으로 노후관 교체시 이런 시설을 설계하실 적에 곁들여 줬으면 하는 부탁말씀을 드리고 지금부터는 기 관로가 있는 노후관을 청소를 한번 해줘야 된다 이겁니다.

예산이 많이 수반되는게 아닌걸로 알고있는데 지금 관청소를 한번 하면은 제천시민이 수돗물 먹을 사람 한명도 없다고 봅니다.

이것도 빠른 시간안에 예산을 확보하셔가지고 청소를 한번 일괄적으로 다할 수는 없을겁니다.

메인관로라도 청소할 수 있는 예산을 내년도에는 확보하시는게 우선 아니겠느냐 이런 생각을 하면서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금성면 광역상수도가 지금 잘되어있습니다.

이것은 마을앞길까지만 들어오는 메인관로밖에 안되어있습니다.

그러면 농촌 실정에 보면은 집과 집사이가 통상 50m 이상이 됩니다.

그럼 m당 급수시설을 하는데 시설비가 m당 5만원 이상 먹히는걸로 알고있는데 농촌 경제여건상 m당 5만원이면 50m면 250만원을 들여가지고 수돗물을 먹을 집은 없습니다.

여기에 대한 대책은 있으신지 말씀해 주십시요.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현재 저희들이 개인 급수공사 신청을 했을 때 보조해줄수 있는 조례상 저기는 없습니다.

단지 어느 관로를 공동으로 신청했을 때 그 관이 지금 개인으로 들어간거 25㎜이하 이런 관을 했을 때에는 저희들이 보조하기가 힘들지만은 공동으로 했을 때에는 자재정도는 저희들이 보조해줄수 있습니다.

박연길 의원 그정도 보조가지고는요.

금성면에서 광역상수도 물을 먹을 집이 과연 단 1%나 나오겠느냐 지금 제천시에서 막대한 국가 예산을 들여가지고 광역상수도를 해놓고 먹는집이 없다고 하면은 이거보다 큰 문제가 어디 있겠습니까?

지금 먹고있는 집이 한집도 없죠? 문화마을 빼놓고는,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문화마을과 동네 몇집이 있습니다.

박연길 의원 이것도 한번 어떤 식으로든지 소장님께서 대책을 세우셔가지고 제천시민인 금성면민도 문화혜택을 받을수 있고 맑은 물 공급에 혜택을 받을수 있게끔 예산확보에 심혈을 기울여 주셨으면 하는 바람에서 부탁 말씀드리겠습니다.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한번 검토를 충분히 해보겠습니다.

해보고 저희들이 급수신청을 했을 때 최소한 그분들한테 혜택을 줄수 있는게 뭔지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저희들이 먼저번에도 급수구역 확대 물절약 캠페인을 금성면에 가서 또 이장님들 회의때에도 가서 가능한한 저희들이 도와줄수 있는게 뭔가를 설명을 드리고 필요하다면 저희들이 사전에 오셔서 공동으로 설치했을 때 어떤 혜택을 드릴수 있는지 시설비를 어떻게 경감할수 있는지를 저희들한테 연락을 주시면 드리겠다고 충분히 말씀드려서 한번 그런 여러 가지를 검토를 앞으로 해 드리겠습니다.

박연길 의원 그래서 제가 한가지 더 덧붙혀서 말씀드리면은 1가구당 250만원에서 300만원을 들여가지고 제천 수돗물을 먹느니 대여섯집이 암반관정을 터가지고 지하수 먹겠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그런거 참고하셔가지고 대책을 한번 세워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충분히 검토하겠습니다.

박연길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장기훈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민경완 의원님 질의하시고 소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경완 의원 예, 업무보고를 하시느라고 소장님 고생이 많으십니다.

민경완의원입니다.

업무보고와는 약간 상이한 점이 있습니다마는 궁금해서 여쭤보고자 합니다.

우리 제천시 취수장 상부에 위치한 영월쓰레기 매립장 조성계획에 요즘 근황이 어떻게 되었으며, 우리 제천시 수도사업소에서는 어떻게 대처를 하실 방안인지 거기에 대해서 잠깐 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쓰레기 매립장 설치는 저희들이 정식적으로 행정기관 입장에서는 상당히 대처하기가 난해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들은 저희들 나름대로 거기에 사업계획서, 또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이 뭔가 이런 것을 공문으로 받아서 저희들 나름대로는 보고 있습니다마는 그게 시민단체에서 하듯 저희들이 대응을 하기는 힘이 들다고 생각합니다.

민경완 의원 현재 근황은 어떻게 됩니까?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현재는 지금 주민들이 영월군 해당 리 주민들이 콘테이너 박스로 감시망을 확대해서 한사람씩 거기에 보초를 서듯 해서 영월군에서 행동이 있거나 하면은 그사람들이 방송을 통해서 집단적으로 방어에 나서고 있고 영월군은 영월군대로 행정적인 준비를 해가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민경완 의원 대처방안을 상세한 내용을 듣자는 것이 아니라 우리시에서도 수도사업소가 당면한 문제니까 구체적인 내용을 듣자는 것은 아닙니다.

대처방안을 세우고 있는것인지 아니면 안일하게 전부 손을 놓고 있는것인지 그것이 궁금할 따름입니다.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저희들은 저희들 나름대로 공문을 통해서 거기에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현행법을 벗어나거나 하기는 힘들거 같습니다.

행동 자체가,

민경완 의원 조금 미진합니다만 여러 가지 애로사항이 있을걸로 알고 이상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장기훈 다음은 조병석 의원님 질의하시고 소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병석 의원 조병석의원입니다.

먼저 제천시민에게 맑고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애쓰시는 소장님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하면서 2000년 주요성과보고에 빠졌기 때문에 확인을 하겠습니다.

올해 절수기 무료 설치 사업을 했어죠?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예, 했습니다.

조병석 의원 언제부터 언제까지 했으며 어떤 기기를 설치해 줬고 예산은 얼마였으며, 효과는 얼마가 나왔으며, 또 문제점은 어떠한 것이 있었는지 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설치 사업시기는 공공근로과 동시에 했고 9월달에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조병석 의원 언제부터 한거죠?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실시 날짜는 제가 정확하게 모르겠고 9월달에 종결되었고 2000년 예산은 5,000만원입니다.

조병석 의원 5,000만원요.

몇곳을 설치를 해줬습니까?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절수기가 2000년도에 샤워기가 3,000개, 그다음에 절수기가 1,716개 절수디스크가 1,400개,

조병석 의원 1,400개, 절수기가 1,716개, 그러면은 효과는 어느 정도의 효과가 났습니까?

물은 몇톤이나...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저희들이 이것을 설치함으로 해서 한 월 32,000톤 정도의 절수효과가 나타난걸로 알고 있습니다.

조병석 의원 32,000톤요?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예.

조병석 의원 그러면 상당한 많은 절수효과를 나타냈네요.

32,000톤이면은 예산투자한거에 대해서 효과는 더 많이 났네요.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예.

조병석 의원 문제점은 없었습니다.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솔직히 말씀드려서 저희들이 했을 때 일부 변기에서 맞지않는게 나타났습니다.

그건 저희들이 다시 일반으로 교체를 해줬습니다.

샤워기는 상당히 호응이 좋습니다.

조병석 의원 제가 지금 파악하고 있기로도 고장이 나서 못쓴다 떼어내는 그러한 업소가 상당히 많은걸로 알고 있어요.

아마 그게 소장님께서 말씀하셨지만 양변기에 절수기는 제대로 안맞아서 물이 세는데가 많고, 물론 절수기 샤워기도 잘안된다는 그러한 사람들이 상당히 많았었어요.

그래서 제가 볼때에는 예산 5,000만원을 투자한 것이 그만큼 효과가 있는지 의심스러워서 제가 확인을 하는 것입니다.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그래서 먼저번에 도담당자들이 출장왔을 때에도 샤워기는 상당히 호응이 좋은데 절수기는 일부에서 변기용량이 아마 구형과 신형이 용량이 틀린거 같습니다.

구조 자체가, 그런데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은 보완을 해야되겠다 하는 얘기를 하고 있고, 도에서도 그것은 알고 있는 사항입니다.

조병석 의원 그러면 앞으로 안맞는 그 사항에 대해서는 보완해줄 계획같은 것은 있습니까?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현재 그것은 공공근로사업으로 국비에서 추진한 사업입니다.

그래서 현재는 내년도에는 저희들이 아직 계획을 세우지 않았습니다.

조병석 의원 그리고요.

아까 유영화의원님께서 지적한 사항인데요.

동중학교에서 두학초등학교까지 관로를 매설하고 덧씌우기를 했는데 지반 침하로 인해서 그게 내려앉았어요.

그래서 올해 다시한번 덧씌우기를 한걸로 알고있는데 얼마 전에도 보니까 침하로 약간씩 내려앉드라구요.

그래서 그 사항은 분명히 관로 매설하고 덧씌우기 할 때 그러한 문제점이 발생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로 덧씌우기를 해야된다는 말씀을 다시한번 드립니다.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예, 그래서 저희들이 그전에 제가 보기에는 관로 부설을 하고 다시 되메우기 할 때 다짐이 나쁘지 않았나해서 올해 부터는 다짐을 한 40㎝ 그정도로 3~4번 다짐을 충분히 한다음에 재포장을 하도록 이렇게 했습니다.

암 그부분에 저희들도 상당히 고심을 하고 침하가 되지않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조병석 의원 한번 두학초등학교 옆에 다시한번 확인을 해봐주시기 바랍니다.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예.

조병석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장기훈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계시므로 수도사업소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 시립도서관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립도서관장 김화진 시립도서관장 김화진입니다.

먼저 제천시립도서관 소관 2000년 주요성과 및 2001년 업무계획, 특수시책 순서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p 2000년 주요성과 보고는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2p 두번째 2001년 업무계획부터 소상히 보고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우수도서 및 시청각에 대한 자료 확충계획입니다.

시청각 및 연속간행물 등 최신 자료제공으로 시민들이 정보능력 증대와 다양한 자료비치로 시민의 건전한 여가선용 및 정서순화의 목적을 두고 먼저 사업내용으로써는 도서확충으로 대출실 및 아동실 운영, 또한 시청각 자료실 과 컴퓨터 정보이용실 운영이 되겠습니다.

또한 장서 증가에 따른 시설공간 확충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대출실과 아동실에 대한 도서확충으로써 1만여권을 계획을 하고 있으며, 시청각 자료실 운영과 자료확충이 되겠습니다.

또한 연속 간행물에 대한 구입 비치와 각종 시설물에 대한 서가확충이 되겠습니다.

여기에는 다양하고 신속한 정보제공으로 지역주민의 경쟁력 강화와 아울러서 경제위기와 실업 등으로 인한 자발적인 시민들의 재교육 기회로 활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보겠습니다.

다음은 3p에 도서자료 전산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구축이 되겠습니다.

여기에는 사업비로써 연중 연도서 분류작업과 전산 데이타베이스 구축에 대해서 1만여권을 가지고 전반적인 구입, 기증된 장서와 또한 작성된 데이타베이스에 대한 주전산기에 반입작업을 걸쳐서 전산시스템 KOLASⅡ운영계획이 되겠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추진계획으로써는 각종 도서에 대한 날인과 부착물에 대한 작업을 거쳐서 도서분류 및 데이타베이스 작업이 되겠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인터넷 자료검색 가능으로 인한 이용자에 대한 편의제공과 또한 체계적인 분류와 정확한 데이타베이스 구축으로 인한 양질의 도서정보 제공이 효과가 있다고 보겠습니다.

다음 4p에 세번째 전산정보 이용실에 대한 자료제공이 되겠습니다.

여기에는 급변하는 정보화시대에 시민들의 정보능력 제고와 아울러 인터넷 통신망을 통하여 이용자들에게 최신 정보자료 제공에 목적을 두고서 연중 관내 초중고등학교, 대학생과 일반인, 1만 5,564명에게 자료제공이 되겠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인터넷 전산정보망 확장으로써 인터넷 전용 컴퓨터 20대와 또한 워드용 컴퓨터 3대가 되겠고 비도서 자료로써는 CD기 또 어학테이프, 비디오 기기가 되겠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도서관의 효율적인 자료관리 및 서비스 제공으로 인한 위민행정 구현에 최선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5p에 네번째 의병자료실에 대한 열람실 운영계획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의병항쟁의 주활동지로써 거점공간 기능수행과 아울러서 구한말 일제시대의 항일자료를 다량 확보하여서 체계적인 의병사 연구를 촉구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사업개요로는 4,000만원이 되겠습니다.

여기에는 국비, 시비 각각 50%가 되겠고 연중 열람자료로서는 도서자료 2,658권과 비도서 자료에 대한 16m, 35m 마이크로 필름 70롤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은 먼저 의병특화자료에 대한 비치로서 단행본, 고서, 논문, 사진, 슬라이드, 영상물, 마이크로필름이 되겠으며, 미수집된 항일 관련 자료에 대한 계속적인 수집으로써 개인이나 기관, 단체에 소장자에 대한 개별접촉과 아울러서 자료열람 사업, 또 의병자료실에 대한 자료확보계획이 되겠다고 보겠습니다.

여기에는 도서자료로서 2001년도에는 1,000여권, 비도서 자료는 100롤을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6p에 연속 간행물실에 대한 운영계획이 되겠습니다.

여기에는 도서와 연속적으로 발행되는 각종 간행물을 통한 다양한 정보제공에 목적을 두고서 연중 기증이나 구입간행물이 주제별 분류를 비치하고 또한 이용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적절한 주제를 선정토록 함과 또 내용물로써는 시사교양지, 과학잡지, 문화예술지 등 총 정보제공 분야가 되겠다고 보겠습니다.

또한 추진계획으로는 연속 간행물에 대한 비치종목으로써 기관지라든가 일간지, 월간지 등 간행물 115종과 기증 간행물에 대한 65종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관내 이용대상으로써는 각급 기관이라든가 또 단체, 일반인, 학생 등 2만 6,000여명이 되겠으며 다양한 주제영역의 간행물과 신문을 통한 새로운 정보수용계획에 기대효과가 있다고 보겠습니다.

다음 7p에 여섯번째 이동도서관에 대한 운영계획이 되겠습니다.

여기에는 도서관 이용이 불편한 원거리 주민에게 편의제공과 함께 아울러서 주5일간 운영을 하며 아파트 대단위 밀집지역이라든가 주거단지 등 일반인 또 여기에 대한 학생, 지체장애자 및 근로자가 이용대상이 되겠으며 여기에는 8,800명의 대출 2만 1,600명을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주거밀집지역을 주로 대상으로 운영을 하되, 여기에는 현지 차량이 이동을 해서 도서를 대출함으로 해서 원거리까지 차량운행 봉사행정으로서 독서인구에 대한 저변확대와 아울러 노약자라든가 어린이, 일반시민들의 독서이용 계기조성에 효과가 있다고 보겠습니다.

다음 8p 도서관 문화행사가 되겠습니다.

도서관 문화행사로써는 도서관 주관행사, 독서의 달 행사라든가 각종 문화교실 운영계획이 되겠습니다.

여기에는 도서관 주관행사로서 4월중에 1주일을 선정을 해서 행사를 주최하고 독서의 달 행사로써는 9월중에 독서 퀴즈공모라든가 또 권장도서에 대한 관내 목록 배포라든가 또한 독서 토론회를 개최하는 계획이 되겠으며 또 문화교실 운영, 주부교양교실 운영, 백일장 개최 등 독서계몽실시와 아울러서 독서교실 운영, 한자교실 및 영어회화교실 운영의 분야가 되겠습니다.

마지막 9p에 특수시책 분야가 되겠습니다.

주민정보이용센타에 대한 운영 극대화 교육으로써 전산정보이용에 주민이 자유롭게 인터넷 및 각종 전산정보 통신망을 사용토록 해서 정보의 취득과 아울러 행정정보의 대민서비스 전초기지로 활용하게끔 도서관 컴퓨터실에 설치된 컴퓨터 및 초고속 인터넷망 이용제공으로 해서 최신정보 습득 기회제공이 되겠습니다.

여기에는 저희 1층 컴퓨터실에서 지난 주민정보이용센타를 기 기소식을 가졌고 여기에는 램 관련 장비 모뎀 1식과 아울러서 팬티엄Ⅲ에 대한 23대, 프린터 1대를 기 확보를 해 놨습니다.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은 여기에는 저희가 관내에 거주하는 주민으로서 신분증이라든가 또 독서회원증을 소지한 시민에 한해서 시간제한을 둬서 일반시민이라든가 학생등 1만 5,600명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저희가 인터넷을 가장 잘 쓰는 선진제천시의 도약 및 전산정보습득의 장으로써 자리매김과 아울러서 여러가지 도서관 효율적인 자료관리 및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는데 기대효과가 있다고 보겠습니다.

이상으로 시립도서관 소관 주요성과 및 200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장기훈 시립도서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도서관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희망에 찬 2001년 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쳤습니다.

시산하 전 공무원들께서는 보고한 내용대로 빈틈없이 추진하여 제천시정이 가일층 발전되고 15만 제천 시민의 삶의 질이 더 한층 높아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장시간 동안 업무보고하여 주신 관계공무원과 청취하여 주신 의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또 시종일관 업무보고시에 참석해 주신 오원식 부시장님, 그리고 조덕환 총무사회국장님, 강태운 산업건설국장님, 또 최명현 기획담당님께 감사의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2. 휴회의건(의장제의)

(12시00분)

○의장 장기훈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원 여러분!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에 따라 각 상임위원회별로 조례안 심사를 하기 위하여 12월 10일 부터 12월 11일까지 2일간 휴회를 하고자 하는데 동료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각 상임위원회에서는 각종 조례안에 대해서 심도있는 심사와 함께 제5차 본회의 보고에 차질이 없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이것으로 마치고 4차 회의는 12월 12일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대단히 수고들 많으셨습니다.

(12시 05분 산회)


○출석의원
의장장기훈부의장이종호
의원박태덕박연길
민경환김병창
이재환최몽룡
민경완태승균
최상귀권길남
유영화조병석


○출석공무원
부시장 오원식
총무사회국장 조덕환
산업건설국장 강태운
보건소장 홍성표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신원
기획담당관 최명현
보건사업과장 유경임
의무과장 이희원
농업개발과장 지동헌
기술보급과장 박재수
수도사업소장 신승우
문화체육관리소장 신용수
시립도서관장 김화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