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62회 개회식 본회의(2000.06.12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62회 제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2000년 6월 12일 (월) 10:00


제62회제천시의회(정례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사담당 정광화)


(10시 개식)

○의사담당 정광화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62회 제천시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 일어나셔서 전면의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바로”

의원님께서는 서 계시고 방청인과 공무원께서는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제천시의회 의원윤리강령을 김병창 부의장께서 낭독하겠습니다.

김병창 위원 제천시의회 의원윤리강령

우리 제천시의회 의원은 시민의 대표자로서 법령을 준수하고 양심에 따라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지방자치시대에 부응하는 의회의 명예와 위상을 정립하고 시민의 권익과 복리를 증진하며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할 것을 다짐하면서 이에 우리 제천시의 의원이 준수할 윤리강령을 정한다.

하나, 우리는 시민의 대표자로서 인격과 지성을 함양하여 시민의 의사를 충분히 대변한다.

하나, 우리는 시민을 위한 봉사자로서 공익을 우선하는 정신으로 주민복지와 지역발전을 위하여 그 직무를 성실하게 수행한다.

하나, 우리는 공·사생활에 있어 의원으로서 품위를 유지하고 직위를 남용하여 자기 또한 타인을 위한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아니하며 검소하고 청렴한 생활을 솔선수범한다.

하나, 우리는 의회활동에 있어 법령을 준수하고 의원 상호간 존중과 균등한 기회를 보장하고 민주적 절차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는 건전한 의회운영에 최선을 다한다.

하나, 우리는 시민의 책임있는 대변자로서 의회활동과 관련한 모든 공적, 사적 행위에 대해서 시민에게 분명한 책임을 진다.

제천시의회 의원 일동.

○의사담당 정광화 의원님께서는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태승균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그리고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호국보훈의 달인 6월을 맞이하여 어느덧 모내기가 다 끝나고 서서히 더워지기 시작하는 초여름의 길목에 서 있습니다.

지난 임시회 이후 10여일만에 다시 뵙게되어 반갑습니다.

각자 생업에 충실히 종사함은 물론 연이은 회의와 간담회 그리고 연찬회 참석으로 무척 바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3대 의회가 개원한 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2년을 마감하는 때가 되고 후반기를 앞에 두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시민의 대변자로서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을까 염려가 되었지만 그 동안 여러의원님들의 왕성한 의정활동과 시민여러분의 격려와 성원 덕분으로 자치시대에 걸맞는 성숙한 의회상을 정립시켜 왔습니다.

지난 2년간 보여주신 의정에 대한 혼신의 노력이 지역발전은 물론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밑거름이 되었다 보며, 그간의 협조에 이 기회를 통해 감사의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의원 여러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내일은 남북정상회담이 이루어지는 역사적인 날입니다.

7천만 우리 겨레가 그렇게 갈망하는 평화통일의 기반이 분단 반세기만에 열리게 되었습니다.

때를 같이하여 2000년 제1차 정례회를 개회하게 되어 감회가 깊다 아니할 수 없습니다. 이제 우리 모두 남북 평화통일이 하루빨리 이룩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나가야 할 때 입니다.

지난번 제1차 정례회를 앞두고 시민의 여론을 수렴하여 의정에 반영하기 위하여 사회단체 대표자와의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각 분야별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고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임으로써 시민의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을 앞당기는 귀중한 자리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지난주 6월 8일부터 6월 9일까지 1박 2일동안 충주 수안보에서 개최된 충북시·군의회 의원합동연찬회에 우리 의원 일동이 참석하여 언제나 새로운 각오로 보다 생산적인 의회상을 확립하고 전문성을 함양하며 지방자치의 정착을 위한 시군 의원간의 교류와 협력을 다지고 왔습니다.

21세기 무한경쟁 정보화·지방화시대를 맞아 그 어느 때보다 의원님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하겠으며 의원님들의 생각과 행동에 따라 우리 15만 제천시민의 밝고 희망찬 미래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렇게 볼 때, 우리 의원 일동은 한층 더 연찬하고 시민의 불편과 어려움을 나의 아픔으로 생각하며 이를 적극 해결하는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금번 정례회시 행정사무감사가 실시되겠지만 항시 시정의 감시·견제 역할을 충실히 하여 시민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여야 겠습니다.

시산하 공직자 여러분!

기상청 예보에 의하면, 올해는 장마철이 일찍 시작되고 집중호우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공직자 여러분들께서는 사전에 재해예방대책을 철저히 하여 수해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노력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고자 합니다.

늘상 말씀 드리지만 현장 행정을 강화하여 피부에 와닿는 체감 봉사행정으로 시민의 가려움을 적극 해결하는 공직자가 되길 바랍니다.

의원 여러분!

금번 1차 정례회는 행정사무감사를 비롯한 시정에 주요한 안건들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수준높은 의정활동을 당부드리며 무더운 여름철을 시작됨에 따라 특히 건강에 유의하시고 가정에 항상 행운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정광화 이상으로 제62회 제천시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