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62회 7일 산업도시위원회행정사무감사(2000.06.24 토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62회 제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산업도시위원회행정사무감사회의록
7일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2000년 6월 24일 (토) 10:00


의사일정

1. 2000년행정사무감사보고


부의된안건

1. 2000년행정사무감사보고(농업기술센터, 문화관광과, 수도사업소)


(10시 개의)

1. 2000년행정사무감사보고(농업기술센터, 문화관광과, 수도사업소)

○위원장 최몽룡 위원장 최몽룡입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36조, 동법시행령 제16조 및 제17조의 2, 또한 제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의하여 제천시의회 산업도시위원회 2000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 하겠습니다.

오늘 산업도시위원회 소관 2000년도 행정사무감사에 따른 질의 및 답변을 실시하는 마지막 날입니다.

따라서 오늘 수감 부서의 질의 답변을 마친 후, 본 위원회 소관 전체 과·직속기관·사업소에 대한 종합적인 보충 질의 사항이나, 누락된 부분에 대하여 질의하실 시간을 드리도록 하겠사오니 위원님들께서는 종합적인 질의 사항이 있으시면 사전에 질의 사항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감사진행은 6월 20일, 21일 실시한 본 위원회 감사운영 방법과 동일하게 감사를 진행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착오 없으시기 바라며, 관계 공무원들께 안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는 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필요시 협의에 의하여 비공개 감사를 하는 방법으로 진행코자 합니다.

그리고 감사 실시 과·직속기관·사업소 순서는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에 준하여 실시 하겠으며, 사정에 따라 다소 조정을 요할 때는 감사위원들과 협의를 거쳐 조정토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감사방법은 소관 부서별로 수감 자료에 대하여 간단한 보고를 받은 후, 일문일답식으로 운영 하겠으며, 감사의 보충자료 요구가 있을 경우에는 사안을 가려서 감사를 중지하고, 자료 제출을 받은 후 계속 감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효율적인 회의운영을 위하여 과 및 사업소장께서는 수감자료 설명을 간단·명료하게 하여 주시고, 위원님들의 질의사항에 대한 답변시 장황한 설명은 지양하여 주시고 질의요지에 대한 답변만 간단하게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오늘 감사를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순서에 의하여 농업기술센터 농업개발과장 발언대로 나오셔서 수감자료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농업기술센터 농업개발과장 이신원입니다.

먼저 시민의 삶의질 향상을 위해서 특히 상대성 빈곤과 박탈감에 있는 농어민에게 꿈과 희망을 주기 위해 불철주야 고뇌하시는 산업도시위원회 최몽룡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께 경하드리오며 행정사무감사 농업개발과 소관 보고를 올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공통사항과 저희 과 소관에 11가지 분야가 되겠습니다.

2p 공통사항 먼저 보고드리겠습니다.

의회행정사무감사 건의사항에 대한 처리결과가 되겠습니다.

지적사항에는 제천특산약초를 이용한 기호상품연구.개발확대입니다.

시정조치 및 시정요구 요지는 방향성 약초를 이용한 방향제 개발은 1차적으로 성공적이였다고 평가할수 있겠으나 약초의 본향으로서 특산약초를 이용하여 각종 기호상품을 연구개발하고 이를 통하여 지역약초를 홍보하고 재배농가의 소득증대를 도모하기 바람이라는 내용이였습니다.

여기에 대한 조치로서는 저희들이 2000년에 연구비를 1,000만원을 확보해서 지금 약초 비누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약초향 비누를 선택하게 된 동기는 시민들이 많이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 상품을 시장조사를 해봤고 또 방향제에서 소비성이 생활필수품으로 클 수 있는 이러한 여건으로 비누를 선정해서 1,2차 시험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99년도 개발한 향제품외 5종류도 저희들이 우편주문판매, 약초영농조합에서 위탁판매, 충북관광상품 공모전에서도 대상을 수상하는등 여러 가지 다수의 성적을 냈고, 제천시 농특산물 홈페이지에도 수록해서 지속적인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3p 보고올리겠습니다.

99년도 예산과목별 불용액조서입니다.

저희들이 5,000만원 이상이고 불용액이 10% 이상인 시설비 및 부대비가 되겠습니다.

예산액이 3,925만원에서 435만5천원을 불용했습니다.

여기에 대한 사유는 저희들이 추경에 진입로 통제시설비를 300만원을 확보 했습니다마는 그 추경에 다시 사고이월된거와 같이 보호시설 예산이 확보되는 바람에 정문하나는 불용이 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네 번째 99각종 명시사고이월사업 추진현황입니다.

이것은 청사 및 실험실증포장 보호시설입니다.

울타리가 되겠습니다.

이것이 저희들이 734m를 추경에 확보해서 99년도 10월2일날 확보했기 때문에 계약만하고서 공사는 2000년도에 3월16일날 착공해서 준공을 4월14일 마쳤습니다.

저희과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첫째 문화생활관 건립사업 추진현황은 덕산면 도기리와 동현동 46통에 두군데가 금년도에 사업계획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개소당 6,500만원을 지원해서 40~50평정도의 문화생활관을 신축토록 되어있습니다.

추진한 결과는 저희들이 현재 덕산면 도기리는 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7월1일날 준공할걸로 계획을 세우고 있어요.

자료에는 6월초에 되었기 때문에 공사중으로 되어있습니다만은 현시점은 완공되었습니다.

동현동은 조적공사중으로 되어있습니다마는 어제 현재로는 내부공사에 들어가 있습니다.

금후계획은 저희들이 문화생활에 쓸 수 있는 각종 기구구입과 위원회를 구성해서 짓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운영이 목적이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효율적인 운영이 될것인가를 운영위원회를 구성해서 늦어도 8~9월중에는 다 완료토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5p 보고올리겠습니다.

제천특산약초이용 관광상품 연구개발추진상황은 아까 조치사항에서도 보고드렸습니다만 말씀드리면은 1,000만원을 확보해서 약초비누 상품화를 연구방향으로 설정하였으며 추진상황은 저희들이 99년도 개발상품은 계속 홍보하고 2000년 금년도 약초비누 추진실적은 지금 2번 샘플을 제작해서 테스트를 했습니다.

보완해서 세 번째 도전하고 있어요.

받아놓으면은 이거에 의해서 비누향이라든지 강도, 사용의 질감, 상품화 규격등 테스트에서 개선한 비누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들이 비누를 선택한 동기에도 아까도 말씀드렸습니다마는 저희가 약초의 고장이기 때문에 특히 연속극 허준에서 당귀라는 것이 퍽 부각되었어요.

당귀를 넣어서 저희들이 약초향 비누를 만들어서 시판할려고 계획을 하고 추진하고 있는겁니다.

바로 이것도 상품화가 될걸로 이렇게 미루어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후 계획으로서는 약초향비누를 상품화하는것과 또 개발상품의 판매 활성화에 주력을 하겠습니다.

6p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새기술영농시설 운영현황은 저희들이 양액재배사 100평, 자동화하우스 500평, 2연동, 3연동 2동이 되겠습니다.

양액재배사는 어제 위원님께서도 우리 사무실을 보셨겠습니다마는 양액조성에 대한 시기별 공급비율입니다.

왜냐하면은 양액을 어떻게 비율로 희석을 하고 어떻게 줌으로서 효과를 내느냐 저희들이 기술정립에 효과가 있어 양액재배사를 하고있고 작년 11월에 파종해서 결구상추를 축열물주머니로 보온을 한다는 이런것도 저희들이 적용을 해봤습니다.

지금 2기작으로서는 토마토가 3월14일날 정식해서 현재 수확중에 있습니다.

3기작으로서는 저희들이 딸기 장애라는 딸기묘를 시험장에 입수해 가지고 저희들이 모본을 가지고 증식을 완숙토마토가 끝나면 거기다 정식할 이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화 하우스는 피복 비닐종류, 재식거리라든지 또 저희들이 벌을 이용한 수정 이렇게 해서 당도를 증진하는 이러한 과제를 택했습니다.

그래서 A동에 200평에는 지금 방울토마토를 하고 거기에 수확이 되면은 고추를 7월10일경에 재배를 해서 11월달까지 홍고추를 생산할겁니다.

건고추가 목적이 아니라 홍고추를 겨울에 생산해 볼려고 이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거기에도 에너지 절약형인 심야전기보일러를 설치하기 위해서 금번 추경에 400만원을 확보한바 있습니다.

B동 300평에는 예비 벼못자리를 상자묘를 2,200개를 해서 지금 농가에 공급을 마쳤습니다.

이어서 메론을 여기는 6월15일로 계획을 했습니다마는 6월21일날 저희들이 메론을 정식을 했습니다.

그리고 금후 계획으로서는 이러한 실증결과를 토대로 새소득작목 발굴도 하고 또 여기서 실증된 기술은 농가에 전파할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7p 보고드리겠습니다.

실증시험포장 운영현황은 저희들이 지역특화 및 새소득작목의 실증시험으로 농어민들의 현장애로과제 해결 및 전시포 조성으로 농어민의 교육장화에 목적을 두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은 산초가 50평, 발아가 되어서 5~6㎝정도 이렇게 큰 것이 있습니다.

이것도 저희 관내에 수산, 덕산이라든지 산에 유휴지 밭이라든지 심을데가 있으면은 모본을 공급해서 산초기름을 생산하는 모주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초도 50평을 재배해서 현재로서는 생육사항으로 봐서는 그런대로 되지않느냐 이렇게 낙관적인 평을 하면서 저희들이 주시관찰하고 있습니다.

고추도 16개품종을 재배해서 농업인들이 저희 센터를 방문하면은 내년도에 고추품종을 선택하는데 일조하기 위해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홍화도 작년에 이어서 계속사업으로다가 우량계통 선발내지 실증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표본식물이 440평인데 여기에는 120여가지의 자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의 초등학생, 중등학생한테도 농업에 대한 교육이 되고 식물자원에 이름을 알리는 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더덕이 100평이 재배되고있고 잔대가 50평해서 저희들이 쌈채라든지 실용화하기 위해서 하고 있습니다.

지황도 작년에 이어서 작년에도 효과가 있어서 종근을 생산하는 차원에서 50평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1평반에서 2평정도 했습니다.

그리고 생강도 계속적으로 새로운 것을 입증하기 위해서 재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순채, 60평에 꽉 올라왔어요.

가을만 되면 다 올라올걸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목적이 의림지에 어떻게 접목시키느냐 이런 과제를 가지고 저도 올해도 의림지에 이식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벼는 저희들이 재배해서 내년도에 종자보급용으로 쓰겠습니다.

감자도 조직배양에 의한 소개형, 콩알만한 종자를 심어서 지금 꿩알만하게 달려있어요.

그것을 내년에 심으면은 농가에 종자가 될 수 있는 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금후도 저희들이 새로운 소득작목이 될성 싶은것만 있다면은 시험장에 캐다 심어서 하나의 자원화 하고 소득화 할 수 있는 작목을 선택하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조직배양실 운영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8p 무병우량종서 생산기반 확충에 목적을 두고서 저희들이 2002년에 종서공급을 위해서 지금 조직배양실 내에는 1,500기의 유리그라스가 있어요.

유리그라스 1개에는 6가지정도 파종이 되어 있어요.

한줄기가 보통 세도막을 냅니다.

양액재배할 때에는 감자 종자를 심는 것이 아니고 그 줄기를 그냥 잘라서 심을 계획을 가지고 있어요. 1,500개를 가지고 있고,

기내소괴경이라고 아까 보고드린 바와같이 이건 포장에 정식해서 직원들에 농가에 보급하기에 앞서 기술을 습득하는 자료로 하고 있습니다.

금후에는 기내묘를 순화해서 7~8월달에는 양액재배사에 감자가 200평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망실재배용 기내소괴경도 생산들어갔고 자꾸 늘려서 농가에 공급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9p 보고올리겠습니다.

씨감자 양액재배 사업추진입니다.

이것은 보급종 종서량의 부족에 따른 농업인의 불편해소를 위해서 우량종서의 자체생산 보급에 목적을 두어 저희들이 씨감자 양액재배 시설 200평이 하우스가 다 져있습니다.

이 안에다가 분무경시스템설치와 이중하우스를 설치하고 또 감자를 심었을 때 이병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바이러스 검정장비를 구입해서 저희들이 활용토록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추진실적은 골조로 200평이 완료되었고, 또 분무경재배를 위한 양액실험을 저희들이 공중육묘장내에 해 가지고 지금 실험을 마쳤습니다.

이러한 실험결과 일본에서 나온 양액의 원시액 일본원시액, 일본원예시험장 약과 저희 고랭지 시험장에 두가지를 비교한 결과 고령지 시험장약이 나은걸로 나와서 저희는 그거를 이용한 양액재배를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금후 계획으로서는 감자가 8월부터 분무경재배에 착오없도록 검정장비 및 배드시설을 시일내에 맞춰서 착오없도록 추진 하겠습니다.

10p 보고올리겠습니다.

새해영농 설계교육 추진실적은 저희들이 3,000명을 계획을 해서 지난 1월11일부터 2월1일 까지 추진을 했습니다.

그 결과 추진실적은 3,000명을 교육을 하기 위해서 사전에 추진협의회를 99년도 12월29일날 가졌고 저희 직원들을 두 번에 전직원이 강단에 한시간씩 서봤습니다.

서서 다른 사람이 똑같은 과목도 보고, 자기에 미흡한점을 보완하도록 해서 자질을 높이는 기법교육을 1,2차에 실시했으며, 그리고 교육 첫날인 1월10일날 첫날은 저희들이 이종민이라고 충청북도 고추명예회장이 있습니다.

음성에 신지식인인데 그사람을 초대함으로서 아주 호응도 높았고 양건고추를 말리는데 이런걸 전달하므로써 농민에게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종민씨외 외부인사를 초빙해서 한것도 15회를 실시를 했습니다.

그리고 교육실적은 44회 3,196명을 실시했으며, 이내용은 영농기술반이 2,578명, 생활개선반이 618명이 되겠습니다.

11p 보고올리겠습니다.

농기계 교육 및 순회수리 사업추진 상황을 보고드리면 본사업은 농업기계 보급증가에 따른 순회수리교육강화로 농업인 불편해소와 자가수리능력제고, 또 안전사고예방, 이용율 향상에 교육의 목표가 있습니다.

사업계획으로서는 순회수리가 115회, 순회수리는 월,수,금을 순회수리를 잡았습니다.

그리고 화,목,토는 저희들이 계획이 없더라도 주민들이 급히 원하는데가 있어요. 그때는 요청수리라고 합니다.

순회수리만 115회를 정했습니다.

그래서 요청수리는 수시 나가고 있습니다.

실수요자 교육이 130명, 폐유 공동처리시범을 60개소를 사업계획을 세워서 추진 실적은 순회수리교육은 40회를 했습니다.

그리고 6월20일 현재는 50회가 되겠습니다.

이것은 6월초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요청수리가 41회, 50회에서 91회를 현재 추진을 했습니다.

폐유공동처리시설은 60개소를 계획을 했습니다마는 저희들이 장비를 사다보니까 돈이 남아서 61개소를 부락에 배부를 했습니다.

금후 계획에는 순회수리 및 교육과 실수요자에 대한 농기계 교육에 철저를 기해서 안전사고가 없도록 이렇게 노력하겠습니다.

12p 보고드리겠습니다.

농촌여성 일감갖기 추진현황을 보고드리면은 저희들이 농촌여성의 숨은기술 발굴과 능력개발, 또 가공상품화 그래서 농외소득 증대 여기에 목적을 두고서 천연야채 발효음료를 저희들이 백운 운학에 생활개선회 회원들에게 사업을 맡겼습니다.

사업을 신청해서 총 3,200만원을 투입을 해서 사업장 20평과 또 만들 수 있는 항아리, 캐핑기등 기구를 구입하는 것이 사업내용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산야초라든지 자연적으로 발생되는 잎이나 뿌리의 열매등 각종 산야초를 담궈서 발효시켜서 음료를 생산하는 건강에 좋답니다.

추진상황은 전남 보성이라든지 장성, 이런데를 회원들하고 가서 사전 답사를 했습니다.

거기에서 희망이 보이기 때문에 사업을 시작하게 된것입니다.

생산제품 및 포장재 개발을 위해서 시장성 조사도 해봤고, 현재 공사진도는 50%되어있습니다마는 사업장은 외부는 다 되었습니다.

내부에 좀 손만 보면 되게 되어있습니다.

금후 계획으로서는 사업장을 속히 완료하고 여기에 대한 포장재라든지 팜프렛을 제작해서 판촉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13p 보고드리겠습니다.

농작업 피로회복실 사업 추진현황입니다.

이것은 제천면 송학 도화 2리에 6,500만원을 투입해서 농작업 피로회복실 40평을 신축하는데 여기에는 체력단련실 특히 황토방을 넣었습니다.

노인방, 조리실, 샤워실이 되겠습니다.

황토방을 넣은 이유는 농작업을 하고서 피로한 농업인들이 집에 돌아와서 농부병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 황토방에서 찜질비슷하게끔 이런 것을 위해서 넣었습니다.

추진실적은 추진위원회라든지 협의회를 구성해서 저희들이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공사는 건물은 거의다 완료되었습니다.

그리고 내부기구를 구입중에 있습니다.

이것도 7월중에 준공할려고 부락대표와 협의중에 있습니다.

14p가 되겠습니다.

자연과 조화되는 푸른마을 가꾸기 사업입니다.

이것은 자연과 조화로운 쾌적한 휴식공간을 조성하므로서 농업인에게 건강증진 기여와 전원적인 환경친화적 농촌환경조성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사업량은 3개소로서 봉양 학산, 백운 모정, 송학 시곡이 되겠으며, 개소당 1,000만원을 지원해서 휴식공간 조성 및 야외조경으로 즉 파고라라든지 정자, 주변조경 이렇게 해서 농업인들이 하나라도 쉴수 있는 머물수 있는 이런 장소를 저희들이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파고라를 하는데는 학산 한군데가 되겠고, 쉼터를 하는데는 모정과 시곡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주민협의회에서 선정된 사업입니다.

이제까지 추진사항은 저희들이 추진협의회를 마쳤고 또 휴식공간 평면도 작성 및 추진위원회를 구성 했습니다.

바로 금후 추진해서 9월말 한 모든 것이 마무리되도록 이렇게 추진을 했습니다.

15p에는 저희들 자료없음에 대한 란입니다.

공통사항 3가지, 또 저희과 소관 1가지에 자료없음으로 대체를 했습니다.

이상으로서 농업개발과 소관 감사자료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및 답변을 위해서 옆의 좌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 농업개발과 소관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민경완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경완 위원 과장님 고생 많으십니다.

세가지만 궁금한 것이 있어 여쭤보겠습니다.

7p에 실증포 운영현황이 나와있는데 거기에서 대부분 야생초가 많이 있네요?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예.

민경완 위원 약제살포를 해야되는게 뭐뭐 됩니까?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지금 약제살포를 여기서 하는 것은 추진실적 보고 말씀드렸습니다.

고추라든지 홍화는 탄저병이 나올경우에 하겠습니다.

아직은 약을 한번도 안쳤어요.

고추도 현재까지는 한번도 안쳤고, 경제적이기 때문에 예찰을 해가면서 칠데만 쳤습니다.

그리고 벼하고 약칠 것은 여기서 별로 나오지 않습니다.

저희들이 재배하면서 아직까지는 특별한건 순채는 약칠수가 없는거구요.

홍화도 역병하고 탄저병만 안생기면 약을 안치겠습니다.

지황도 약을 안쳤습니다.

여기에 표본식물이 있거든요.

그런 것은 진딧물이 가끔 생기는 경우가 있어요.

그때는 저희들이 진딧물약을 쳐야될겁니다.

민경완 위원 잔대가 쌈채로 이용할려고 싹이 좋더라구요.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예.

민경완 위원 뿌리는 약한 반면에, 약을 안치고 재배할 수가 있어요? 인공적으로 재배를 해도,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지금 한번도 약을 안쳤습니다.

면적이 적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야생이기 때문인지 몰라도 병균이 대들지 않았습니다.

한번도 안쳤습니다.

민경완 위원 더덕은요?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더덕도 약 안쳤습니다.

민경완 위원 더덕이 응애가 상당히 많은 작물인데,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응애가 나오면은 쳐야되요.

민경완 위원 아직까지 안하셨어요.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예, 저희가 아마 지역적으로 그런거 같아요.

민경완 위원 잔대가 쌈채로 이용할 확률이 많이 있네요?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예, 내년도에는 종자도 올해 받고 하면은 쌈채로 활용하겠습니다.

금년도에도 잔대를 덕산에 넣었습니다.

시범포로,

민경완 위원 11p요.

폐유공동처리 시범이 있는데 어떻게 처리하는 거예요?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프라스틱통입니다.

한 한섬정도 들어갑니다.

그래서 각 농가에 있는 경운기라든지 기계에서 폐유가 나오면은 거기다 보관하는 겁니다.

그러면은 거기 부락마다 이장들을 책임자로 해놨기 때문에 폐유를 수거하는 업자가 있어요.

업자하고 연결을 다 시켜놨습니다.

거기에 통에 차면은 업자가 가지고 가는걸로 이렇게 해서 하나의 한섬들이 통을 공급을 했다고 보면 됩니다.

61개 부락이 공급이 되었어요.

민경완 위원 폐유 공동처리시범 60개소 해봐야 금액적으로 따지면 1개소에 15,000원내지 20,000원 했겠네요?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아니요.

금액이,

민경완 위원 프라스틱통 1섬짜리면 200ℓ인데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금액이 600만원입니다.

하나에 10만원 꼴입니다.

튼튼하게 해서 다이까지 해놓은겁니다.

그렇게 가벼운 통이 아닙니다.

민경완 위원 그게 시골에 60개소 해놓으셨다는데 이게 아마 많이 부족할겁니다.

간단한 방법인데도 시골에서 보면은 개울가 밭가에 그냥 버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앞으로 잘좀 추진하셔야 되겠는데요.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저희들이 활용까지 지금 하기 위해서 점검을 수시로 다니고 있습니다.

갖다놓고 안쓰는 부락도 있어요.

계속 지도하고 있습니다.

민경완 위원 잘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몽룡 민경완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연길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연길 위원 박연길위원입니다.

과장님께 두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4p에 보면은 문화생활관이 있습니다.

13p에 보면은 농작업 피로회복실 사업이 있는데 두가지 내용 차이점이 뭡니까?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첫째는 저희들이 농작업 피로 회복실은 농촌진흥청 생활개선과에서 농촌에 피로회복, 황토방을 꼭 넣게 되어있어요.

그런게 있고, 사업자체는 국비입니다.

문화생활관은 저희들이 그전에 하던건데요.

이것도 저희가 기술센터에서 건물을 하기 때문에 우리는 농업인들의 건강과 연결시켜서 할려고 합니다.

박연길 위원 차이점이 뭐냐 이겁니다.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중앙사업하고 자체사업이고 중앙사업은 황토방을 꼭넣게 되어있습니다.

그 차이입니다.

박연길 위원 황토방이 있고 없고 이차이하고 목욕실하고 샤워실의 차이점은 뭡니까?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그것은 같이 봐도 대등하다고 보겠습니다.

표현에,

박연길 위원 차이점은 황토방이 있고 없고 차이점밖에 없습니까?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그렇습니다.

중앙에 국비사업이기 때문에 중앙에서 사업명칭이 달아오기를 농작업 피로회복실로 예산이 저희들한테 왔기 때문에,

박연길 위원 결국 명칭만 다르고 실지 농민들이 사용하는 것은 같은 내용이다 이거 아닙니까?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예, 비슷합니다.

박연길 위원 그리고 조금아까 더덕에 대해서 말씀을 하셨는데 거기 실험재배하는게 쌈채용으로 실험재배하시는 겁니까?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쌈채용이 목표는 아닙니다.

저희들이 씨를 받는거 하고 곁들여서 이왕 나왔기 때문에 쌈채로 활용할 가능성을 타진하는 겁니다.

쌈채도 겸용이지 순수한 쌈채는 아닙니다.

박연길 위원 그렇다면은 우리 민경완위원님 질문하시는데 답변을 그렇게 해주셔서 제가 여쭤보는 겁니다.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예.

박연길 위원 더덕순을 삶은거 아닌거 나물이 아닌 쌈채로 먹어보신적 있으십니까?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잔대요?

박연길 위원 예, 잔대,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올해도 저희들이 먹어봤습니다.

괞찮습니다.

박연길 위원 제가 아는 상식은 잔대는 어떤 나물이나 쌈채보다는 뿌리를 식용으로 할려는게 목적이 있지않나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우리가 가서 한포기를 뽑아봤을적에 과연 작년에 뽑아본 더덕이나 금년에 뽑아본 잔대나 그게 과연 상품가치가 있냐 이겁니다.

거기에 대한 문제점이 뭔가를 연구를 하셔가지고 다른 재배기술을 보급하실 생각을 하셔야 되는데 지금 신기술이라는 것은 없지 않습니까?

매번 5년전이나 지금이나 품종만 약간 바뀌었다는거 이거말고 뭐가 있습니까?

예를 들어서 말씀드린다면은 언론보도를 통해서 다 알고 계시는 사항이겠습니다마는 수박같은거 어느지역에서는 사과수박이 나왔죠.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예, 사과수박 나왔습니다.

박연길 위원 이것은 부가가치가 상당히 높다고 봅니다.

예를 든다면 이런식의 직접 농민들이 소득에 직계될 수 있는 이런 신기술을 습득하셔가지고 보급을 농가에 하셔야 되는데 제가 가보면은 늘 느끼는 것이 통상적인 관행에 치우친다 이런 느낌을 받는다 이겁니다.

추후 신기술개발 보급에 역점을 두십시요.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예, 알겠습니다.

박연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몽룡 박연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제가 서너가지만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5p에 보면은 충북관광상품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하셨다고 그러는데 종류가 뭡니까?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향기주머니입니다.

○위원장 최몽룡 향주머니,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예, 도에 관광과장님 계십니다마는 관광과에서 출품해서 대상을 받아서 중앙전에 출품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향주머니를 2000년5월달에 대상수상하셨다.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예.

○위원장 최몽룡 그리고 6p 하단부에 보면은 지난번에 갔을 때 예비못자리를 많이 하는걸 봤는데 지금 다 나갔죠?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다나갔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현재 제천시 관내에 지금 모내기가 100%가 되었습니까?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아직 안되었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안되었죠?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예.

○위원장 최몽룡 제가 알기로는 지금 한해로 인해 가지고 우리 농촌에서 흔히 부르는 천수답 비가와야만 모를 심는 그런 면적들이 있는데 못자리가 타고 이래가지고 실패된걸로 알고있는데 예비못자리가 전혀 하나도 없습니까?

여유분이,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현재 못자리는 없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그러면은 이런 것은 어떻게 대체를 하죠.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저희들이 마지막 심을 때 까지 지금은 이모작이 많이 있거든요.

마늘이라든지 양파심은데가 많이 있습니다.

그것 심을때까지 모를 가지고 있을려면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못자리를 늦게 하면 되긴 됩니다. 6월말에 본다면은 20일전에 6월10일경에 파종해도 온도가 높기 때문에 잘자랍니다.

그러데 저희들이 거기까지는 여러 가지 행정이랄까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선 대충적인 1모작에 중심을 두다보니까 그런 경향이 있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예비못자리라 하면은 이런 한해로 인해 가지고 모가 탔던지 대체해주는 것이 예비못자리라고 봅니다.

그런데 모내기는 100% 끝나지도 않았는데 전부다 없앴다하면은 이것은 문제가 있지않느냐 이건 농업축산과 하고 관련이 있는데 이것은 앞으로 생각을 다시 하셔야될거 같습니다.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위원장님 말씀마따나 그런감을 볼 때 내년도 부터라도 이왕 우리가 예비모를 했다가 농가에 심겨지지않고 버려지는 한이 있더라도 다만 많은 양을 할수 없습니다마는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식으로 추진해보겠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그런 것은 앞으로 생각을 하셔야 될걸로 봅니다.

그리고 우리 농업기술센터에서 제가 보기에는 현재까지 연구개발하시는 것이 어저께 현장에 가서도 제가 말씀드렸습니다마는 씨감자 재배 추진하시는 것이 농민들한테는 굉장히 피부에 닿는 그런 기술개발이 아니냐 본위원은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 과장님도 아시겠습니다마는 봄이되면은 각 농가에서 씨감자 종자구입에 굉장히 애로사항을 많이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청을 해도 신청대로 나오지않고 이래가지고 개별적으로 강원도 대관령 이런데 가가지고 사가지고 오는데 사다심으니까 종자가 종자로 나오지않고 일반 저거기 때문에 씨감자만 못한 그런 손해가 많은데 이렇게 우리 관내 농업기술센터에서 고생을 하시고 재배를 해서 연구를 하시는데 이것은 감자 종자가 기후나 이런거에 많은 연관이 된다고 보는데 앞으로 이것을 다시 종자로 내년도에 심어가지고 후년쯤 농가에 보급될거 아닙니까?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예.

○위원장 최몽룡 그렇다면은 어디 위치나 기후, 이런 것을 강원도하고 비슷한 이런 것을 연구해보신적 있으십니까?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저희들이 2002년에 농가에 공급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마는 내년도에 해야될거도 있고 지금부터 2000년도 안으로다가 대상지를 선정을 하겠습니다.

가급적이면은 가장 적격지가 될 수 있는 어제도 잠깐 제의사를 말씀드렸습니다마는 그 평창에 600마지기라든지 아니면은 우리지역에서도 괞찮은 운학이라든지 지금부터 포장을 선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목표에 가까운 지대가 선정될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그러면은 거기 지금 600마지기나 이런데 말씀을 하셨는데 강원도 대관령에서 나오는 기후나 여기 기후하고 차이점이 얼마나 됩니까?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저희도 평창 600마지기는 대관령과 같습니다.

운학만 해도 높은 지대는 높습니다.

저희들이 물론 감자종서라는 것은 2~3년만 되면 자꾸 퇴화가 됩니다.

만약 외지 거기가 제대로 되면 좋습니다마는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우리 관내에서도 진딧물 못들어가게 망사재배 시키고 이렇게 한다면은 손색없이 나옵니다.

지금 위원님도 아시다시피 괴산서 사리도 가보고 전라남도 보성도 제가 전화한번 해봤습니다.

거기서도 하고있기는 있어요.

나름대로에 문제점이 뭔가 그것을 찾아서 우리지역에서는 되풀이 하지않도록 준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예, 다시한번 부탁드립니다마는 우리 다른 위원님들도 말씀을 하십니다마는 우리 농업기술센터에서 현재까지 특별한 기술보급한 것은 별로 생각이 안나는데 씨감자만은 굉장히 좋은 사업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이문제를 세심하게 검토를 하시고 연구를 하셔가지고 한치의 착오도 없이 좋은 종자가 농가에 보급될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부탁을 드립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기술보급과장 지동헌입니다.

2000년 행정사무감사 자료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공통사항, 소관업무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p가 되겠습니다.

99년도 의회 행정사무감사지적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제천사과 홍보미흡에 대해서 지적을 하셨는데 조치결과로 래방자 홍보는 저희 센터에서 분배재를 어제 위원님들이 보셨습니다마는 5종에 18개를 분재배를 하고 있고 모조품도 11개 품종을 현관에 전시를 했습니다.

아울러 자근묘포장 500평, 실증포 800평을 설치해서 1개품종을 전시를 해서 농민들이 와서 품종과 재배기술을 배워서 또 도시민들이 와서 보고 홍보가 될수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 외부홍보에 있어서는 유관부서와 협조를 해서 대형홍보판을 1개소 설치하고 문자사과 홍보유인물 제작, 일저, 홈페이지 특산품 홍보를 위해서 3개소를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아래사항은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없습니다.

다음에 3p가 되겠습니다.

묘종공급센터 운영입니다.

금년도 사업은 채소 61만본, 벼 2,000상자 목표로 종자는 희망농가에 우선공급하고 종묘는 계획생산공급을 위해서 벼는 부족한 농가나 실패농가에 공급하고 채소는 사전신청에 의한 계획생산 공급하는 쪽으로 계획을 수립해서 그간의 실적은 종자는 5,820㎏를 생산해서 기 보급을 마쳤으며, 종묘는 고추는 13만3,300본, 기타는 호박, 양배추, 여름배추가 되겠습니다.

이것이 11만7,600본을 육묘공급을 했습니다.

벼는 예비모를 자료에는 1,500상자로 되어있습니다마는 이게 6월3일 기준으로 해서 1,500상자기 때문에 6월12일날 500상자를 더 공급해서 500만원을 수입잡았습니다.

알선센터 운영은 13,520상자 이것은 우리 관내 161농가에 부족농가에 잉여량 10상자가 되었든, 50상자가 되었든 남은 농가를 저희들이 체계적으로 받아서 신청받아가지고 부족된 농가에 잔량 공급을 완료해줘서 남는 농가로 봐서 농가손실보존에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이 됩니다.

앞으로는 육묘계획을 홍보를 철저히 해서 참여율을 제고하고 정밀관리로 건묘를 생산해서 생산성을 증대하는데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습니다.

4p 초생력 과수원 운영현황입니다.

그간에 추진실적은 M9 자근묘 기반조성은 500평에 자근대묘를 계획생산 증식중에 있으며, 초밀식 저수고 과원 조성은 800평에 지금 지난해 심은 나무에 고사나 불량묘를 금년에 다시 재식재를 했으며 앞으로 그동안에 가지유인으로 해서 수형구성과 조기착과토록 안정을 시켰으며 초생재배를 위해서 병해충 밀도 감소와 토양유실 방지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기본수형 구성과 종합방제에 노력하고 배, 복숭아에 대해서 Y자 지주시설을 하겠으며, M9 자근묘는 10,000본 생산목표로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5p 새기술 영농시설 운영현황입니다.

시설은 과학영농시설하고 신기종 기기가 되겠습니다.

그간에 실적은 과학영농시설입니다.

토양검정실과 농업상담실, 예찰실, 가축진단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겠으며, 신기종 기기는 탈망기와 일관파종기, 전해수발생기, 파이프정형 벤딩기를 구입해서 농가가 최대한으로 경영비를 적게 들이고 효율적으로 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버섯재배는 품종과 원목별 수량비교를 위해서 표고는 고온성과 중저온성, 고온성은 1년차, 중저온성은 2년차에 올해 되기 때문에 금년 하반기 부터는 상당한 수량이 나오리라고 예상이 됩니다.

상황버섯은 금년도 뽕나무에 직접 접종을 해서 40본을 다시 입식을 했습니다.

그래서 뽕나무와 참나무와 수량비교도 하고 효과도 따져보기 위해서 지금 재배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토양검정은 1,450점을 해서 농가에 시비처방을 해서 과학영농이 추진되도록 지도를 하고 농민상담실은 일반농민과 농사정보를 최대한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예찰실과 가축진단실 전해수 발생기등 기기를 최대한으로 활용해서 농민들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p 친환경 농업기술보급입니다.

종합검정실은 21평으로 하고 있습니다.

친환경농업 시범사업으로 시범마을 1개소, 기술보급 시범사업 1개소, 직접지불제가 덕산 억수리, 한수 송계가 되겠습니다.

이지역에 대해서 그동안의 추진실적을 말씀드리면은 종합검정실 운영입니다.

농업환경조사는 4년 1주기로 하는데 시설내에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10점을 기술원에 의뢰해서 검정을 완료해서 통보를 했고, 농가의뢰 토양검정은 못자리용 상토 30점과, 농가의뢰 60점 해서 90점을 검정완료를 해서 통보를 해줬고 시범사업에 대해서 457점에 검정완료를 해서 시비처방을 해서 그대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친환경농업 시범마을입니다.

영농전 교육과 전담지도팀 단지임원회의를 해서 B.B비료라든가 저온성해충 농약, 본답제초제를 적기에 적용약제를 공급을 완료를 했고 친환경농업 기술보급 사업은 토양개량제 그지역은 봉양 미당이 되겠는데 그지역은 규산질이 상당히 부족한 지역이라 규산을 공급했고, B.B비료와 저온성 해충, 약제, 본답제초제를 적기에 공급을 완료를 했습니다.

친환경농업 직접지불제는 농가에 사전교육을 실시하고 토양검정을 해서 시비처방을 해서 농가에서 적정량의 비료를 사용하도록 이렇게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사과재배지에 정밀토양검정을 700점을 해서 농가별 시비처방을 해서 적정시비가 될수있도록 그렇게 지도를 하고 직접 지불제 농가에 대해서는 40점을 검정을 해서 적정치에 도달해서 보조금이 전면 농가에 지급이 되도록 지도를 하겠습니다.

토양검정은 713점을 하겠으며, 친환경농업에 대해서는 IpM이나 INM교육을 3회하고 평가회 2회, 견학 1회, 이삭거름을 적기에 공급토록 하겠습니다.

9p 지역특화작목 육성사업 추진현황입니다.

그동안 추진실적 사과는 밀식저수고 재배를 확대하고 머리뿔가위벌 공급에 의한 인공수분으로 우량과실을 생산토록 하고 병충해 종합관리와 과원 자동방제 시범 1개소를 지금 무인방제시설을 수산에 지금 시설중에 있습니다.

고추는 턴넬재배를 확대하고 균형시비와 연작지 역병대책을 위해서 아인산염을 이용해서 방제가 되도록 아인산염을 썼을 경우는 일반 농약에 비해서 약효도 좋을뿐더러 비용도 상당히 절감이 되기 때문에 지금 시범 농가를 선정해서 추진하고 일반농가에도 역병상습지에는 추진하고 있습니다.

약초는 주산단지화했으며, 생력화 기술확대보급과 핵심기술 교육을 하였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사과는 신규조성과원은 1년차에는 토양관리와 기반시설을 원칙으로 하고 2년차 봄에 식재하는걸로 지도를 하겠습니다.

또 아울러 초생재배를 확대하겠으며, 홍로역병피해가 금년도에 상당히 높은데 수세관리나 배수시설이라든가 아니면은 식재시에 관리요령에 대해서 철저히 교육을 해서 앞으로 홍로에 대한 역병피해가 최소화 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지도를 하겠습니다.

사과 자근묘 생산은 앞서 보고 했습니다만은 10,000본이 차질없이 생산되도록 최선을 다해서 관리하겠으며, 상품성 향상을 위해서 앞으로 이중봉지라든가 은박필름, 스티카부착 및 선별기를 최대한 활용토록 지도를 하고 토양검정에 의한 시비처방이 금년연말까지는 마무리가 될수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추는 비닐시비와 병충해 예방위주 공동방제, 청결양건고추 생산을 위해서 지도를 하고 약초는 핵심기술 교육과 생력재배 부가가치 증대를 위해서 가공시설을 최대한 활용토록 하고 신약초인 감초를 앞서 보고를 드렸습니다마는 결과에 따라가지고 앞으로 농가에 기술적립이 되어서 보급이 되도록 추진을 하겠습니다.

11p 새소득작목 개발보급입니다.

금년도 계획은 신규도입작목을 밤고구마, 유색고구마 5개소에 0.5ha, 잔대는 1개소에 0.1ha, 고랭지 양파는 3개소에 2ha를 설치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확대작목으로는 홍화, 인진쑥이 되겠습니다.

추진실적은 밤고구마, 유색고구마는 5개소 0.5ha를 기 식재완료하고 있으며 잔대는 덕산 월악에 김진악씨 포장에 0.1ha를 4월7일날 파종했고, 고랭지 양파는 운학2리 김기훈외 2농가에 6,000평에 금년도에 재배를 해서 지금까지 생육이 상당히 좋습니다.

지금 타지역에서 우리 고랭지 양파재배에 대해서 견학도 수시로 오고 그런 실정에 있습니다.

홍화는 앞으로 파종시기를 땡겨가지고 장마기 이전에 수확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지도를 했으며, 인진쑥에 대해서는 수산 하천리 이정군외 12농가에 녹병방제를 위해서 지금 지도를 하였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잔대는 재배기술정착과 적기종자 채종에 목표를 두고 고구마는 적기수확, 출하 및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하고 양파는 수량성 및 소득분석해서 농가에 확대하는걸로 추진을 하고 홍화는 장결각종을 저희 센터포장에서 신규 종자를 농가에 공급토록 하겠으며, 인진쑥은 건조가공판매해서 부가가치 까지 높이는 방향으로 지도를 하겠습니다.

12p 축산경쟁력 제고사업입니다.

그동안의 실적은 자급사료생산지도를 위해서 호맥 담근먹이 제조를 5월24일날 저희 관내 무도리 노병태 농가에 호맥 20ha를 재배하는데 담근먹이 연시를 했습니다.

내부를 씌우는 겁니다.

씌워가지고 보관하는데 지금 126톤을 저장해 가지고 내년 사료까지 완벽하게 준비가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다음은 자생조직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수시로 회의에 참석해서 교육을 하고 축산 농가에 대해서 컨설팅 조사를 해서 경영지도를 하겠으며, 가축질병 사전 예방 및 진단실 운영을 위해서 구제역에 역점을 두고 지도를 했고, 질병예찰을 위해서 33회 2,172두에서 예찰을 했고 실험검사는 저희 가축진단실을 이용해서 14회 걸쳐서 농가에 해줬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자급사료 확보에 총력을 두고 호맥파종면적 확대에 중점을 두고 지도를 하고 환경보전형 양축기술보급을 위해서 양돈 차량방역시범포를 1개소 지금 설치중에 있으며 톱밥시설 위생우유 생산시설도 1개소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기술보급과 소관 행정감사자료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몽룡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및 답변을 위해서 옆좌석으로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 소관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박연길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연길 위원 박연길위원입니다.

11p 새소득작목 개발보급 현황에 대해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잔대 월악에 1ha로 300평을 김진악씩한테 시범파종을 권유해 가지고 했다고 하는데 여기도 쌈채용입니까? 아니면 뿌리용입니까?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이것은 뿌리용입니다.

박연길 위원 그럼 잔대를 씨앗으로 파종한거죠?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예, 그렇습니다.

박연길 위원 그럼 기술센터에 있는 잔대는 뭐를 파종한겁니까?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그것도 씨앗인데 그것은 지난해 저희들이 박연길위원님께서 걱정하신 뿌리가 직근이 아니고 가닥이 많이 져가지고 걱정하시는데 그것은 우리 지역적인 토양에 따라가지고 차이가 많습니다.

더덕하고 같이 보시면 비슷할겁니다.

저희들이 더덕시범사업을 수산덕산쪽으로 상당히 많이 했습니다.

97년도에 상당히 많이 했는데 그지역에서는 더덕 소득을 많이 올리고 계속 재배를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잔대도 그런 차원에서도 직근이 될수있도록 그런 포장을 선정을 해서 박위원님께서 걱정하는 사안이 발생하지 않도록 저희들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박연길 위원 작년에 우리가 행정사무감사 나갔을적에 더덕을 한뿌리 캐봤습니다.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예.

박연길 위원 그것도 직근이 없었습니다.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맞습니다.

박연길 위원 그러면 시범사업으로 기술센터에서 기술보급에 목적을 두고 시범사업을 한 잔대나 더덕이 직근이 아닌 여러 가닥으로 난 상품가치가 없는 뿌리가 재배한게 뿌리가 그렇다 이겁니다.

이랬을적에 이런 기술을 보급해주면 되겠습니까?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그것은 그런 차원에서 보셔야 될겁니다.

저희 포장이 97년도에 이사해서 98년도부터 농사를 짓다보니까 토양이 개량이 안된 상태입니다.

더군다나 작년, 재작년에 마사토를 받아가지고 하다 보니까 뿌리가 내려가다가 마사에 딱딱한데 걸리면 벌어지게 되어있어요.

그래가지고 이지역은 토양도 보습도 안되고 생땅이기 때문에 그런 사항이 발생하는 것은 위원님께서 이해를 해주시고,

박연길 위원 과장님 말씀에 제가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금성면이나 제천시 일원이 말이예요.

거의다가 봉양서 부터가 마사토입니다.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예, 그렇습니다.

박연길 위원 그런데 이지역에서 재배되는 더덕은 직근입니다.

그리고 거기 생땅이라고 말씀하시는데 거기 복토한데 아닙니까?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복토 했습니다.

박연길 위원 복토한데가 어떻게 생땅이라고 말씀하실수 있습니까?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마사기 때문에 마사토도 순마사만 있으면은 우리가 파가지고 봤을때는 부석부석한 것 같지만 비가오면은 딱딱해집니다.

그게 땅이 부식이 되고 수년간 지내가지고 토양개량이 된 상태에서는,

박연길 위원 잠깐만요.

과장님, 과장님 말씀하시는게 하나도 안맞아요.

비가와서 딱딱해지는 마사가 어디 있어요.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아니죠.

가라앉으니까,

박연길 위원 가라앉으면 그래 작물이 크지도 못할 정도로 딱딱해집니까?

그런 답변이 세상에 어디 있습니까?

마사모르는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로울러로 진동로라도 다져도 다짐이 잘 안되는게 마사토인데 이게 어떻게 딱딱해집니까?

그것은 제가 봐서는 합당치않고 제가 판단해 봤을 때 제가 전문가는 아닙니다만 직근이 뿌리내림이 직근이 아닌 여러갈레로 퍼지는 것은 딴데 문제점이 있지않나 제가 더덕 심은 어느 농가를 한번 가봤습니다.

거기도 똑같은 마사토입니다.

복토한데가 아니라 거기야말로 원 그대로 땅이예요.

그런 딱딱한 땅에서도 직근이 내려가더란 말입니다.

딴데서 기술적인 문제다 딴데서 문제점을 찾아보실 생각을 해야지 토질에만 자꾸 문제를 둔다는 것은 이해가 안가요.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지금 마사토나 사토같은데는 더덕 잔대같은 것이 잘안됩니다.

석회암지대같은데 뿌리가 잘빠집니다.

박연길 위원 그리고 우리가 어렸을 적에를 보더라도 산에있는 야생요.

야생이 직근이 아닌 잔대를 봤습니까?

도라지고, 잔대고, 더덕이구요.

땅이 딱딱해 가지고 생땅이라서 직근이 아니고 여러 가지 가닥이 난다는 것은 과장님 몰라도 저만큼도 몰라요.

이래가지고 어떻게 기술보급을 합니까?

딴데서 문제점을 찾아보세요.

야생더덕이고 야생도라지고 야생잔대고, 직근으로 내려가지 않은 더덕이고 잔대고 봤습니까?

아마 여기 앉아계신 분들도 어려서 도라지, 잔대, 더덕 몇뿌리 정도는 캐봤을 겁니다.

그런식의 합당치않는 변명을 하실려고 하면 됩니까?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변명 아니예요.

박연길 위원 이런식의, 제말이 맞습니까?

안맞습니까?

산에 자연적으로 발아해서 나는 야생은 어떻게 전부 직근입니까?

이런식으로 기술보급해 가지고 농가에 피해를 주는거 아니냐 이겁니다.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저희들이 더덕을 수년간 했습니다마는 수산, 덕산위주로 해서 한수까지 공급을 해서 했습니다마는 크게 여태까지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잔대도 그러한 측면에서 한다면은 크게 문제점이 없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박연길 위원 제가 말씀드린 것은 기술센터에 잔대나 더덕이 심어져 있는게 직근이 한뿌리도 없지않습니까?

상품가치가 없는거 아닙니까?

그럼 원인이 뭐냐를 갖다가 파악을 해야되는거 아닙니까?

이것을 노력을 하셔야지 이게 기술보급이지 뭡니까?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예, 알겠습니다.

박연길 위원 예를 들어서 마사토의 토질을 가지고 있는 인근지역에 농가가 더덕이나 잔대를 심을려고 그런다 우리가 실험재배를 해보니까 이런이런 원인이 나오는데 원인분석이 아직 안나와있다.

그러니까 이건 지양해달라 이런게 기술센터에서 해야될 일 아니냐 이겁니다.

그러면 작년에도 더덕이 직근이 없었다 올해는 원인이 뭐냐 딴데다 시범포 사업을 해봐야되는거 아니냐 이겁니다.

지금 해본거 있습니까?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잔대는 지금 덕산에,

박연길 위원 더덕 말이예요.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더덕은 과거에 저희들이,

박연길 위원 작년에 행정사무감사시 그런 지적사항이 나왔지 않습니까?

올해는 어떤 방법으로 원인 분석을 해본 성적표가 있습니까?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잔대,

박연길 위원 지금 더덕 얘기하는 겁니다.

작년에 그런 문제점이 나왔기 때문에 올해는 원인을 분석을 해보자, 그러면 마사토냐, 토질 때문에 그러냐 아니면 진흙을 파다가 다시한번 실험재배를 해봐야되는거 아닙니까?

기술센터에서 할 일이 바로 이런겁니다.

유념하셔가지고 어떤 문제가 있는가도 당연히 문제가 있는 것이 많이 나와야되요.

실패하는 분이 많이 나와야 된다니까요.

그래서 왜 실패했나를 따지시고 연구하셔가지고 일반 농가에서 어떤 전철을 안밟게 기술보급을 해줘라 이겁니다.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예, 알겠습니다.

박연길 위원 그게 기술센터의 할 역할이예요.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예.

박연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몽룡 박연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민경완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민경완 위원 우리 지과장님 고생이 많으십니다.

지금 조금전에 우리 박위원님께서 말씀하신게 작년도 행정사무감사때 지적이 되어가지고 다시한번 저수고를 하지않고 더덕같은 경우 자르지 않고 기르는 방법, 토양도 여러 가지로 하는 방법, 작년에 말씀드렸드니 해보신다고 하셨어요.

그런데 그걸 못하셨드라구요.

올해 한번 해보실만 할겁니다. 더덕도 그렇고, 잔대도 그렇고,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예, 알겠습니다.

민경완 위원 아까 과장님 말씀하신 토양 때문에 그렇다는것도 그것도 일리는 있습니다마는 다른 이유도 있을거예요.

2p에 보면은 문자사과 있죠?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예.

민경완 위원 문자사과 이것은 농정과 소관이죠?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연계해서,

민경완 위원 지도는 지도소에서 합니까?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예, 그렇습니다.

민경완 위원 계획은 어떻게 잡고있죠?

우리가 예산세울적에는 40원씩 100만매를 세우셨는데 여기보니까 150만매 공급예정이고 사업을 할 계획이신가 본데 어디에 하며,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그것은 종합적인 계획추진은 농업축산과에서 추진을 합니다.

그농가를 저희들한테 통보를 해주면은 사용방법이라든가 기술적인 방법을 저희들이 농가에 지도할 계획으로 추진하는 내용입니다.

민경완 위원 자체 계획같은 것은 농정과에서 하고 여기서는 지도만 하신다 그거죠?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예,그렇습니다.

민경완 위원 3p 묘종공급센터 운영에 1,400만원이라 되어있는 예산은 현재 들어가는 자재대금 말씀하시는 겁니까?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그것은 1,000만원은 채소 육묘에 필요한 상토구입비하고 트레일, 그리고 400만원은 예비 못자리 설치하는데 필요한 상자하고 상포하고 되겠습니다.

민경완 위원 말하자면 공공근로 인력이라든가 이런 인건비 포함은 안된거죠?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예, 그렇습니다.

민경완 위원 인건비 포함되면 그거보다 많이 받겠네요?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예, 그렇습니다.

민경완 위원 거기 그럼 묘정공급센터가 따로 경영실적을 수지예산을 뽑아보신적이 있어요?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수지분석은 안 했습니다마는 자료에 상반기에 세입잡은 내용은 1,820만원정도 세입을 잡은 상태입니다.

민경완 위원 말하자면 투자한거하고 경영수익면은 따져보시지 않았네요.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예, 따져보지는 않았습니다.

민경완 위원 올해는 그것도 한번 따져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예, 알겠습니다.

연말되어가지고는 한번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민경완 위원 그리고 5p는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 수도 탈망기라는게 있는데 그것이 어떤것입니까?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탈망기라는것에 지금 나오는 벼품종 5가지는 따락이 상당히 깁니다.

그것을 파종을 하면은 중간에 업치고 물리고 해 가지고 발아상태가 균일하지 않습니다.

금년도에 탈망기를 농가에 저희 사무실에 농가에서 사면은 상당히 부담이 되니까 소규모 재배하는 농가들은 우리가 공급을 해서 우리사무실에 가져오면은 공공근로인원도 있고 하니까 혼자왔을때는 우리가 보조해 가지고 탈망기 돌려서 까락 제거를 해줘서 농가에서 육묘율을 높이기 위해서 하는 작업입니다.

민경완 위원 종자 까락 제거기군요?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예, 그래서 올해 3,440㎏정도 까락을 제거를 해줬습니다.

민경완 위원 예, 옆에 보면은 전해수 발생기 2농가에 400ℓ를 공급하셨다고 하시는데 지금까지 체크해보신적 있으십니까?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지금 저희들이 2농가 뿐이 안되었습니다마는 버섯농가에 쓰는곳을 한번 가봤습니다.

버섯농가에 푸른 곰팡이가 발생되면은 석회로 해 가지고 뿌려가지고 곰팡이를 잡는 실정인데 그렇게 되면은 골배지 밑으로는 균이 다 죽어버립니다.

그래서 전해수는 pH2.6뿐이 안되기 때문에 2.5pH에서는 곰팡이균이 사멸을 합니다.

그위에만 뿌려서 일시적인 지금 밖에 발생된것만 잡아가지고 속에 균은 다시 할수있도록 이 약효가 한 2~3일정도 지나면 소멸이 됩니다.

그래서 균만 잡는걸로 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농가에서는 대단히 호의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민경완 위원 시범적이니까 대금관계는 없고,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예, 무료로 기계가 800만원가기 때문에,

민경완 위원 버섯재배농가에,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채소농가, 화훼농가에, 버섯은 이순탁씨라고 비농입니다.

원박,

민경완 위원 아직까지 화훼농가에서는 확인된 것이 없습니까?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그래서 딴 인근에 딴병이 많이 왔을때는 뚜렷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예방측면, 치료측면해 가지고 뿌려봤기 때문에 다시한번 찾게되면은 효과가 좋은걸로 판단이 되겠습니다.

민경완 위원 효과가 좋은거 같은데 잘해주시고, 다음에 9p 머리뿔가위벌 공급을 하셨어요?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머리뿔가위벌은 금년도에 공급을 한게 아닙니다.

97년부터 해 가지고 트랩을 다 공급을 했습니다.

트랩하고 대나무 대롱을 다 공급했기 때문에 그거 관리를 계속 저희들이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지금 우정태 같은 경우에는 처마밑에 해 가지고 상당히 많은 양을 확보해 놓은 실정입니다.

이것을 가급적 활용을 최대한으로 해서 할수있도록 꾸준히 지도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민경완 위원 머리뿔가위벌을 갖다가 97년부터 방사를 했었는데 그것이 번식을 여기서 잘 하고 있는 농가가 있어요?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머리뿔가위벌이 자연상태에서 야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산같은데 외딴데 많이 자생하고 있는데 그것을 유인하기 위해서는 처마밑이라든가 옛날 초가집같은데 달아놓으면은 농약안치고 그러는데는 상당히 많이 들어오고 그러는데 그래서 그런식으로 지도하고 있는데 그때서부터 하던 농가들은 효과가 좋으니까 계속 꾸준히 하고 있고 또 앞으로 인근에 파급이 되어가지고 점차 늘고있는 실정입니다.

저희들이 트랙도 연결도 시켜주고 있는 실정입니다.

민경완 위원 제가 알고 있기로는 초창기에 98년도인가요. 많이들 공급을 했습니다마는 제대로 종자를 받은사람이 없어요.

다 실패했어요.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안그렇습니다.

지금 사용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있습니다.

왜그러냐 하면은 과수원에 약을 많이 치다보니까 과수원 근처에서는 받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외딴데 농약공해가 없는 지역에서는 잘 들어옵니다.

야생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잘들어옵니다.

민경완 위원 지금 과장님 알고계시는 농가가,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우정태,

민경완 위원 우정태요?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예, 거기는 한번 실패했어요.

98년도에는 약을 잘못쳐가지고 사멸을 시켰는데 그것을 계속 채집을 해 가지고 계속 이용하고 있습니다.

민경완 위원 한농가만 알고 있어요?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딴농가들도 송학같은데 다 상당히 많은데 주로 산에 붙어있는 과수원에 설치한 분들은 주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민경완 위원 잘 알았습니다.

어려운 살림에도 불구하시고 여러 가지 노력을 많이 하셨는데 앞으로도 계속 좀 많은 노력 부탁드립니다.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예, 알겠습니다.

민경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몽룡 민경완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권길남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권길남 위원 권길남위원입니다.

지과장님 수고 많이 하십니다.

간단히 한가지만 물어보겠어요.

11p에 보면은 인진쑥이라고 있는데 이게 사철쑥이죠?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예,그렇습니다.

권길남 위원 사철쑥이 밭둑같은데도 많이 나는 그런,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예, 그렇습니다.

권길남 위원 그런데 여기 볼거같으면은 수산 하천리에 10.5ha, 평수로 3만여평 넘는데, 이게 과연 쑥이 재배를 해 가지고 부가가치가 다른 작목에 비해서 어떤지 궁금한데,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아직까지는 상당히 좋습니다.

이거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 야생채취하는 사람도 있는데 1년에 두 번 수확합니다.

1년에 쑥으로 해서 보통 200~300만원정도 대신 인진에는 녹병말고는 병충해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한번만 심어놓으면은 퇴비만 주고 비료만 주면은 1년에 두 번정도 수확은 무난히 하니까 인력안들어가고 소득이 안정된 작목으로 지금까지는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약초라는 것이 수입이 늘고 그러면은 상당히 기복이 심하기 때문에 불안정한 작목입니다마는 아직까지는 상당히 좋습니다.

권길남 위원 타작목에 비해서 부가가치가 높다.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그렇습니다.

권길남 위원 그러면은 300만원이라는게 몇평에 300만원이라는겁니까?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1년에 두 번 수확하는걸로 해서, 1단보 300평 얘기하는 겁니다.

권길남 위원 300평에 300만원씩,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예, 평당 1만원,

권길남 위원 이거 올해 처음 하시는 겁니까?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아니, 작년 재작년부터 계속 농가에 하고있는데 지금 느는 추세입니다.

가격이 좋다보니까 계속 느는 추세입니다.

권길남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몽룡 권길남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효율적인 감사진행을 위하여 잠시 감사중지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1시까지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50분 감사중지)

(11시 감사계속)

○위원장 최몽룡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도시위원회 2000년도 행정사무감사를 계속하겠습니다.

보고순서에 따라 문화관광과장님 발언대로 나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문화관광과장 윤종섭입니다.

문화관광과 소관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p가 되겠습니다.

공통사항은 제가 생략을 하겠습니다.

박달재 일주문 야간 조명시설 관계는 금년도 1회 추경에 2,000만원 확보가 되었습니다.

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배수시설 미비관계는 2월28일~3월2일 동안 공공근로 인력을 투입해서 정비 완료를 했습니다.

박달재 명소화사업 구간 주변 정비 미흡관계는 공공근로 인력을 투입해 가지고 폐잡목을 제거완료하고 산사태지는 잔디식재를 완료 했습니다.

덕주산성 남문 초루 계단 상단 벌어짐 현상 관계는 사고이월사업으로 추진중인 덕주산성 정비 공사시 보수 완료를 했습니다.

4p가 되겠습니다.

금월봉 관광지 조성 사업 경관훼손 우려 관계는 이것은 현재 우리가 공공투자부분 발주할 때 사업관계를 면밀히 검토를 하고 지도감독을 해서 자연경관이 훼손되지않도록 지도감독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자영영당 정비사업 민가로 미관저해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일단 내년도에 2억을 들여서 일단 매입하는걸로 원칙을 세워서 추진중에 있습니다.

5p입니다.

자양영당 화동강목 판목훼손 우려 관계는 이것은 전체적으로 의병기념관 지하수창고로 이전 보관할 계획이였습니다마는 문화재 연구소 보존 과학연구실에 우리가 의뢰한 결과 현재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해 가지고 그대로 하구요.

단지 하동강목판각관계는 금년도 4차본 사업으로 해 가지고 현재 문화재청에 신청을 했는데 위촉하는걸로 이렇게 했습니다.

왜그런가 하면은 전체 건물구조가 외성문에서 다시 들어간 외성문이 판각을 대응하는걸로 했는데 그렇게 하면은 전체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해 가지고 판각은 위축을 하고 외성문은 다시 신축하는걸로 이렇게 추진하겠습니다.

6p 하자기간이 만료되는 사업장 점검은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관광안내 리후렛 역대합실 비치 이것은 시외버스라든지 제천역이라든지 고속버스터미널 중앙고속도로, 새제천 영업소등에서 계속 비치해 가지고 홍보물을 배부하고 있습니다.

7p입니다.

의림지 야간조명시설 설치관계는 의림지에 대한 학술결과가 나오면은 국가사적 지정신청후에 지정이 완료되면은 이사업도 추진하는걸로이렇게 하겠습니다.

관광유람시설 사업 민자유치 방안검토 관계는 이관계는 기본적으로 만남의광장이라든지 수경분수 번지점프장, 민자유치화하고 병행해서 계속 연구검토하는 걸로 추진하겠습니다.

8p 벚꽃축제와 금수산 산악마라톤대회 통합방안 검토건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금수산 산악마라톤대회를 봄에하는 것은 무리수라고 판정이 나왔기 때문에 금년도 행사도 각각 하는걸로 원칙을 세웠습니다.

9p 박달재일주문 보호대책 강구는 동절기에 미끄럼 현상이 있으면은 충돌위험이 있지않느냐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동절기 기간동안은 사전에 박달재 위쪽 아래쪽해서 사전 예고편을 둬가지고 이런 현상이 사전에 미연에 방지될수 있도록 하고 기둥에 한다는 것은 외관상 문제가 있기 때문에 사전예고판으로 대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달재 도로변 조경 및 휴식공간 조성관계는 이관계는 산림녹지과에서 전체적으로 추진을하고 있고 우리 박달재 명소화사업 관계하고 같이 포함을 해 가지고 우리과하고 같이 협조해서 연차적으로 국도비 보조사업으로 확보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0p 99년도 예산과목별 불용액 조서는 생략을 하겠습니다.

세 번째 각종 사업설계변경 및 공기연장사업 조서관계는 청풍호반 수경분수가 당초에 조형물, 조명, 시운전, 계획된 것이 5억8,000만원 계획된 것을 조명추가하고 계류장, 유류바지선이 추가가 되어가지고 4억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당초 70일에서 130일로 60일간 공기 연장된 것이 있습니다.

11p입니다.

99년도 각종 명시, 사고이월사업 추진상황입니다.

명시이월사업이 전체적으로 4건이 있습니다.

제천시지발간사업 3,000만원, 자양영당 의병기념관 건립에 3억원, 송석정 건립 1억원, 번지점프장 설치공사 9억9,800만원, 이렇게 했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시지발간사업은 현재 용역단계에 들어가 있고 자양영당 기념관 사업관계는 현재 문화재청 실시설계중에 있습니다.

송석정은 현재 설계용역 납품이 되어있습니다.

사고이월사업 관계는 자양영당 성역화 사업은 현재 5월20일날 전체적으로 준공완료를 봤습니다.

덕주산성 복원관계도 7월말 예정으로 해서 현재 공정 80%를 보이고 있습니다.

문화재단지 확대개발사업도 현재 일단 9월30일 예정으로 해 가지고 현재 전체적인 공정은 70%를 보이고 있습니다.

청풍호반 수경분수 조성공사는 전체적으로 준공완료되었고 책임감리용역도 3월24일날 완료되었습니다.

12p 우리과 소관 사업현황관계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청풍호반 수경분수 운영사업 관계입니다.

이관계는 현재 4월달에서부터 11월달 8개월동안 운영하는걸로 하고 봄, 가을, 여름 구분해 가지고 봄, 가을은 평일 주간 3회, 야간 1회, 주말은 주간 4회 야간 1회, 여름철은 거기에 한회씩 더 늘려서 하는걸로 하고 야간에는 8시30분에 한번씩 올리는걸로 이렇게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13p가 되겠습니다.

분수설비 관리 및 안전대책관계는 평상시에는 청풍호반에 만남의광장 250m 지점에 설치하고있고, 금년도 각종 기상예보관계 때문에 6월21일날 이동해서 연금호텔앞 바로 인접하게 안전대피시킨 상태입니다.

지난번 예산관계할때도 보고드렸습니다만 분수 예인선이 없어가지고 비상시 안전지대에 대피가 어렵지 않느냐 하는 그런 문제에 대해서는 지난번 의회에서 말씀드렸습니다마는 현재 단계에서는 우리가 옥순대교현장 예인선 30톤하고 충주 소방정 35톤, 수송선 18톤 짜리를 협조 요청을 해놨습니다.

그래서 그걸 쓰는걸로 했습니다.

한번쓰는데 60만원씩 소비가 되고 있습니다.

14p 유류구입대책관계는 현재 유류바지선을 운영을 하고 있고 행정선이 천천히 예인해 가지고 바지선에서 급유를 하는걸로 하고 현재 제어시스템은 아시다시피 무선제어 시스템을 하고 있고 큰 문제는 없습니다.

비상시에는 우리가 수동제어가 가능하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15p 금월봉 관광지 사업추진현황입니다.

지난번에 1단계사업을 작년도 6월26일날 시행허가를 내준바있습니다.

전체적으로 15.7%에 해당하는 조성계획상 전13,890㎡에 대한 조성허가시에 허가를 내줬는데 이거에 따라서 사업추진되고 있고 단지 공적자금 투자절차 이용관계 때문에 30억 관계입니다.

현재 금년도가 18억원이고 예산에 위원님들 협조로 서있고 2001년도 12억원이 예산에 계상이 되어있습니다.

지난번 5월13일날 행자부에서 투융자 심사에 통과가 되어가지고 승인이 되었습니다.

16p 보시면은 일단 이사업장에 대해서는 공공사업 예산 집행관계를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시에서 직접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투자부지에 대해서는 기부채납서 징구를 완료를 하겠습니다.

일단 협약서 체계를 6월16일날 협약체결을 했습니다.

우리가 투자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땅에 대해서는 기부채납을 받고 일단 우리가 가등기 설정을 하는걸로 이렇게 해서 협약서가 체결되었습니다.

일단 2000년도 집행계획은 심정개발하고 토목공사를 집행을 18억에 대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년차별 집행계획은 전체 30억에 대한 내용입니다.

생략을 하겠습니다.

17p 단지 민자사업자 사업포기시 대책관계는 우선 가등기라든지 근저당이라든지 다 묶어 설정해 놓는걸로 완료를 했습니다.

그리고 지난번에 당초 의회에서 말씀드린 전체 관공부지내에 전체토지는 (주)금월봉으로 6월30일 까지 이전등기 완료하는걸로 다시한번 촉구를 한바 있습니다.

이관계는 보고서가 그이전에 작성되었기 때문에 17p 관계는 6월15일날 협약완료가 되었기 때문에 이상이 없습니다.

18p입니다.

번지점프장 및 관광유람시설 사업 추진현황은 번지점프장 관계가 5월10일날 착공이 되어가지고 진행중에 있다가 감사원감사를 수감을 2회에 걸쳐 한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나온 결론하고 우리시 입장을 정리해 가지고 6월9일서부터 공사 중지에 들어갔습니다.

참고적으로 말씀드릴 것은 공사중지한 사유는 안전도 검사를 좀 완벽하게 하자 그렇게 해서 지금 대우측에다가 캐나다에 현지 기술력을 빌렸는데 캐나다의 공인기관의 검증서를 제출해다고 그다음에 결론이 나오면은 제천시에서 다시한번 전문교수라든지 전문기관에 의뢰를 해서 다시한번 안전도 검사를 받는걸로 하고 두 번째 문제는 연간 운영을 하는데 한8,600만원 순소득을 보면 되는데 그렇다라고 치면은 안전도 문제도 있고 운영하는데 상당히 공무원들이 기술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대비해서 위탁운영하는걸로 이렇게 책임을 져서 운영을 해다고 이렇게 우리가 정식 요청한바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관계 전체적으로 해 가지고 공사중지가 6월9일서부터 들어갔습니다.

이관계는 차질없도록 관광과에서 빈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19p 청풍문화재단지 확대개발사업관계는 전체예산이 9억5,400만원입니다.

전체 5,400만원은 용역비가 되겠고 9,000만원이 전체 시설비가 되겠습니다.

현재 1차사업 99년도에서 발주해서 하는 사업이 4억5,000만원에 대해서는 조경수식재, 경계블럭설치, 측구설치 이것은 현재 98% 공정을 보이고 있고 주 대화에서 공사시공중에 있습니다.

2차사업 4억5,600만원은 2000년도 건축부분, 공원조성하는 조경 관계는 주 대화하고 서우건설에서 현재 분담이행방식으로 해서 추진중에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2차사업은 30% 공정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10월달 창의 105주년 제천의병제 전에 공사준공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20p 관광지 홍보물설치 현황은 전체적으로 53개소가 설치되었습니다.

하여튼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단지 작년도 11월에서부터 금년도 4월까지 설치현황은 종합안내관광지, 만남의광장 설치한거, 하고 박하사탕 촬영지에 설치한거, 청풍문화재단지, 탁사정, 박달재 보조안내판설치한거하고 그런 사업이 있습니다.

다음 관광안내판 보수 및 정비한 것이 6개가 있습니다.

의림지 1개 보수한 것이 있고, 내용일부 수정한 것이 5개소를 의림지하고 박달재, 탁사정 이렇게 추진을 했습니다.

21p 자양영당 정비사업 관계는 전체적으로 현재 예산이 순시설비가 투자되는 것이 54억원이 투자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금년도 4억원, 2001년도 향후에 13억 3,300만원이 더 필요한걸로 되어있습니다.

현재 3차사업인 단청공사, 명륜당보수, 조경공사등은 5월20일날 완료를 했고, 4차사업 관계 금년도분 사업관계 때문에 화동강목판각 이축 및 외삼문 신축, 조경잔여공사는 현재 문화재층에 설계승인신청을 요청해 놓고 있습니다.

다만 의병기념관 내부전시시설 부분발주는 전체적으로 9억원이 필요한데 금년도 3억 있는 예산을 가지고 이월된 3억원을 가지고 지하수장고 시설부터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향후에 13억3,300만원에 대해서는 지난 6월19일날 문화재청을 방문해서 예산지원관계를 다시한번 요청한게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의병기념관 내부전시시설 9월중에 3억 떼쓰게 되기 때문에 6억이 부족하고 그다음에 민가매입관계가 2억원, 의병기념관 건립관계가 3억5,000만원, 그다음에 토목잔여공사 1억8,300만원해 가지고 13억3,300만원이 필요합니다.

게속 문화재청과 협의해 가지고 내년도에는 완공이 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을 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지정문화재 및 전통사찰 보수사업 추진관계는 현재 총 34점에 국가내지 도 지정 문화재가 있습니다.

보수사업현황을 말씀드리면 덕주산성 성곽복원 관계는 현재 공정 80% 공정율을 보이고 있고, 7월말 완공을 하겠습니다.

청풍문화재단지내에 있는 석조여래입상 보수관계는 현재 설계승인이 되어가지고 설계내용 일부를 작업하고 있는 관계입니다.

무암사하고 정방사 보수관계는 현재 사찰측에서 전체 사업계획이 며칠전에 우리한테 접수가 되었습니다.

검토해서 빨리 발주하도록 하겠습니다.

23p 문화단체 운영지원현황은 총 상반기때 문화원, 예총, 민예총, 제천의병기념사업회, 내재문화연구회에서 1,972만원을 지원한바 있습니다.

그리고 정액보조단체는 사무국운영경비로 임의보조단체인 민예총 외 2개 단체는 사무실 임대료가 되겠습니다.

24p 99년도 2000년도 하자보수기간이 만료되는 사업현황은 제가 전체적으로 유인물로 갈음을 하겠습니다.

25p 중앙공원 정자건립사업 추진관계입니다.

총 사업비 2억5,000만원이 들어가는데 정자건립비로 2억3,000만원, 주변조경이 2,000만원입니다.

2억3,000만원은 문화관광과에서 집행하고 2,000만원은 산림녹지과에서 집행되고 있습니다.

건평 10.5평에 규모가 되겠습니다.

현재 사업착공이 4월12일날 되어가지고 9월8일 준공예정으로 여기는 35%입니다마는 현재 60% 공정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장마전에 지붕을 전체적으로 덮는걸로 추진을 하겠습니다.

단지 정자명칭 관계는 인터넷이라든지 우편엽서로 접수하고있는데 7월15일 까지는 접수를 완료해서 참고로 삼아가지고 정자명칭을 확정짓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26p 물태관광지 개발사업입니다.

이관계는 문화재단지 앞에 전면에 있는 임야지역이 되겠습니다.

제천 충주호권 관광개발에 가장 중요한 중심지역할을 하는 것이 물태관광지로 추진이 되었었는데 현재 큰 진척이 없습니다.

현재 금년도 당초예산에 물태지구 토지매입비 예산이 3억5,600만원 정도 계상이 되어있습니다.

22필지에 대한 사유지를 매입하도록 하겠고, 전체 현황을 말씀드리면은 여기는 시유지가 85%정도 점유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토지매입을 차질없도록 추진을 하겠습니다.

27p 만남의광장 민자유치 사업관계는 이관계는 전체적으로 번지점프장 사업이 완료되는거에 보조를 맞춰가지고 민자유치사업을 계속 추진을 하되 현재 상당히 이 사업장에 대해서 투자를 하겠다고 많은 부분이 제천시를 방문을 하고 있습니다.

이관계는 상당히 많은 부분 고민을 하면서 대책을 해나가겠습니다.

단지 28p 단기대책, 29p 장기대책 이렇게 나왔있는데 이건 우리 관광과의 원칙입니다.

전체적으로 민자유치를 시키기전까지는 단기적으로는 현재 성토부지에 대한 관리를 위하고 전체적으로 오시는 관광객의 편의제공을 위해서 단계적으로 임대 분양을 해야되지않느냐 그런 차원으로 현재 검토된바 있구요.

그다음에 29p 장기적으로 전체 관광지 지정절차를 완료해 가지고 민자유치를 시키는걸로 이렇게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관광지지정절차를 태조왕건 촬영장하고 같이 병행해서 추진중에 있습니다.

30p 보시면은 캐릭터상품개발 및 판매실적입니다.

지난번에 2,000만원 사업비를 들여가지고 모자하고 T셔츠를 개발을 해서 시직영판매내지는 위탁판매 5개소를 하고 있습니다.

총 실적은 제작수량이 3,350매가 제작이 되었는데 판매량은 837매입니다.

그래서 계속 독려를 해 가지고 판매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적으로 위탁판매업소 5개소에 대한 것은 573매가 현재 배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120매가 위탁판매업소에서 판매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건 계속해서 독려를 하고 우리도 기회있을때마다 이렇게 판매가 될수 있도록 노력을 해나가겠습니다.

31p 관광상품 개발사업 추진현황입니다.

금년도 1,000만원 시비확보된게 있습니다.

이관계는 우리가 검토하기는 스카프라든지 배지라든지 이렇게 검토를 했는데 더 연구를 해 가지고 하고 단지 캐릭터상품판매 근거는 지난번에 조례제정을 해서 현재 운용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에 어떤 시장조사라든지 더 조사를 해 가지고 적합한 어떤 품목을 설정을 해서 결정을 하도록 해나가겠습니다.

32p 등산안내소설치 2개소 사업추진현황 관계는 이것은 금수산에 능강계곡하고 동산에 무암계곡에 두군데에 등산안내도를 설치하는걸로 20만원 들여서 하는걸로 추진을 하겠습니다.

금수산은 주차장조성지에 하고 동산은 무암사 주차장 매표소 조성지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추가자료로 우리가 제출한게 있는데 새천년 맞이 실크로드 횡단계획 및 예산지원관계를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난 5월21일날 최종열외 6명이 출발을 했습니다.

로마를 출발해 가지고 현재 이태리, 오스트리아, 헝가리를 거쳐서 루마니아에 현재 2,500㎞를 주행한걸로 어제 연락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예산은 2억9,000만원인데 도비가 5,000만원, 시비가 5,000만원, 자담 1억9,000만원해 가지고 현재 지원이 되었습니다.

발대식은 지난 5월18일날 했고, 21일날 김포공항을 출발해서 현재 탐사중에 있고, 일단 도착은 9월20일날 서울에 도착하는걸로 했습니다.

일단 오면은 환영식이라든지 평가보고회도 일정을 봐가지고 개최하는걸로 진행을 하겠습니다.

주요탐사 내용은 환경이라든지 문화, 역사, 풍습, 모험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탐사가 되겠습니다.

그동안 홍보를 위해 가지고 중앙 및 지방신문에 시리즈내지는 다큐멘터리 보도를 한바 있습니다.

라디오 생방송은 앞으로 8회정도 계획하고 있고, 특히 SBS에서 현재 같이 촬영을 하고 있습니다.

출발 모닝와이드에서 10월20일에서 12월30일 까지 주 3회 30회 방영하도록 계약을 맺고 같이 나가있습니다.

그래서 이사업 자체는 제천이 하나의 산악의 고장이고 탐험의 고장이라는 그런 이미지 부각이라든지 새천년을 맞이해 가지고 한민족의 기상을 세상에 널리 알리자는 그런 차원이 되겠습니다.

아까 말씀대로 예산지원은 총 2억9,000만원인데 시에서 5,000만원, 도에서 5,000만원 지원을 완료를 해줬고, 1억9,000만원은 (주)티콤이라는 회서에서 전액 지원이 되었습니다.

단지 신문에서 난바도 있습니다.

부시장님 예산지원 관계는 현재 검토된바가 없습니다.

홍보판지원내역 관계는 99년도하고 2000년분입니다.

현재 태조왕건 촬영장 안내하고 그다음에 자양영당 안내판 2개해서 현재 512만원이 집행되었습니다.

태조왕건 촬영장 현장에 주차장이 설치가 되어있고 자양영당 안내판은 국도 제38호선 양옆에서 100m 전에서 안내유도가 되는 판이 되겠습니다.

그다음 관광안내 홍보시설물 설치현황은 최근 3년간 관광홍보물 설치대는 총 20개소입니다.

8,684만원을 들여가지고 안내표지판, 종합안내판, 보조안내판, 이렇게 해서 99년도 11개소, 98년도 6개소, 97년도에 3개소 해서 총 20개소가 설치가 되었습니다.

박하사탕 안내판 설치관계는 유인물로 제가 갈음을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몽룡 예, 관광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답변을 위해서 옆좌석으로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민경완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경완 위원 우리 윤종섭과장님 고생 많으십니다.

몇가지 궁금한 것을 여쭤볼까합니다.

3p에 보면은 작년에 지적사항중에서 남문초루벌어짐 현상 있죠?

완공이 되셨다고 하셨네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민경완 위원 사진같은거라든가 가지고 계신거 있어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그것은 추후에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민경완 위원 되도록 지적사항같은거 완료가 되셨으면은 번거로우시더라도 사진이라든가 기타 자료로다가 확인을 할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알겠습니다.

민경완 위원 5p 뒤에서도 나옵니다마는 자양영당 화동강목판목 훼손우려 여기 2000년1월에 훈증대상으로 해서 신청하셨다고 했는데 지금 6월달이니까 훈증하셨겠죠?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이것은 훈증을 안 했습니다.

훈증대상이 문화재청에 시기를 봐가지고 내려옵니다.

조치가 내려오면 하겠구요.

민경완 위원 아직 대상지로 1월훈증대상 문화재로 신청했는데 아직까지 안내려왔어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민경완 위원 훈증을 하면 나름대로 하는 것이 아니고 거기에서 해줍니까?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일단 훈증전문가한테 해야되는데 일단 훈증을 하면은 기본적으로 양곡을 훈증하듯이 그런 방식을 택하게 됩니다.

전체 피복을 시켜가지고 훈증을 하던지 이런 방법을 택하고 문화재는 전체적으로 훈증하는 것을 아직 본 것은 없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는지 저도 봐야겠습니다.

민경완 위원 그리고 나머지 사항은 21p에 가서 하기로 하고 9p 작년에 박달재 도로변 조경 이것을 말씀드렸더니 산림녹지과와 협의해서 하신다고 하셨죠?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민경완 위원 작년도 12월달인데 아직까지 협의된 내용이 없습니까?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현재 박달재추진관계가 어떻게 되어있느냐 하면은 전체적으로는 기획담당관실 총괄이고 그다음에 문화관광과 소관, 산림녹지과 소관, 건설과소관 이렇게 구분되어가지고 하고있는데 뭐가 예를 들자면은 일주문을 하라고 했으면은 다음에 터널이라든지 그런 것을 만들어야되는데 현재 박달재 전체적으로 보면은 금년도에 야생화를 전체적으로 식재한바 있습니다.

그런관계도 우리과하고 협조가 되어가지고 현재 하고 있는데 그런 터널을 만드는 관계라든지 그런 관계가 현재 조금 미흡합니다.

이관계는 산림녹지과에서도 예산을 투입을 해야되지 않느냐 요청을 했는데 전체적으로 도비만 지원을 받았습니다. 관광지가 아니기 때문에, 그래서 이관계는 하여튼 도비가 일체 끊기고 사업추진이 현재 못하고있는데 이관계는 도비가 지원이 될수있도록 이렇게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민경완 위원 과끼리 자기네 분야 따지지 말고 협의하셔가지고 일찌감치 조성될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민경완 위원 그리고 20p보면은 관광안내판중에서 박하사탕촬영지 있죠?

어제 현지를 갔다왔는데 안내판이 어제 과장님이 현지는 못나오셨죠?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민경완 위원 여기 사진이 있는데 여기 보면은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여기 보면은 백운중학교라고 쓰여있는 커다란 간판도 있고 간판들이 옆에 좍 있는데 박하사탕 촬영지 안내판이 조그만 것이 볼품없이 되어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백운중학교라든가 이런데서 서로 협조 의뢰를 해 가지고 그 밑으로 덕동계곡 박하사탕 유도판인가요.

그런식으로 보조안내판이 되나요.

그런식으로 짜임새 있게 설치를 해놨으면은 보기도 좋고 여러가지로 좋았을텐데 그런 아쉬운점이 있네요?

정비하실 생각 없으시니까?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여기 어느것이 미리 되었는지는 모르겠는데 저도 알아보겠습니다.

미관상 문제가 있다고 치면은 다시한번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단지 그당시에 우리가 조성한 것은 백운중학교것이 조금 늦게 생기지 않았나 이런 추측이 되는데 그건 확실히 모르겠구요.

일단 현지에 나가봐서,

민경완 위원 앞으로도 이런 것은 많이 있을겁니다.

안내판 세우는데 많이 이런 일이 있을텐데 되도록은 유관기관과 협조를 해서 보기도 좋고 알아보기도 쉽게 그런걸 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옆에 박하사탕 보조안내판도 보기도 좋고 알아보기도 쉽게 그런걸 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옆에 박하사탕 보조안내판도 이쪽 제천에서 충주방향으로 나가다 보면은 보입니다마는 충주에서 들어오다 보면은 전혀 보이지 않아요.

글씨는 넣었는데 보이지 않더라구요.

안내판으로서 효과가 없으니까 그것도 고칠수 있으면은 고쳐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알겠습니다.

민경완 위원 21p 보면은 자양영당이 나옵니다.

어제 거기가보니까 5월20일인가 3차 사업이 끝나서 주변이 상당히 어지럽습니다.

사업이 없으면은 아무래도 사람이 없으니까 어지럽겠습니다마는 혹시나 누가 오더라도 주변청소를 잘해 주셨으면 좋겠구요.

그리고 가옥에 들어가 보니까 수도꼭지가 뒷마당에 그냥 나와있어요.

그것이 너무 고가하고 어울리지 않는 모양이 되드라구요.

처리를 좀 신경쓰셔가지고 처리를 하셔야 되겠어요.

그리고 뒤에 보니까 전기시설도 이게 법적으로 안됩니까?

검은 통하고 선이 굵은 선이 나와있는데 전기시설같은 것은 도색을 하면은 안됩니까?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선 도색하는거 얘기하는 겁니까?

민경완 위원 선하고 박스하고,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그것은,

민경완 위원 도색이 안된다는 규정이 있습니까?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기본적으로 보면은 재색나는거나 검은색이나 그런건데 한번 그관계는 미관하고 위원님 얘기하시는 그런관계가지고...

민경완 위원 어디 집어넣을 수가 없다면은 도색만이라도 해서 초가하고 어울리는 조화되도록 도색을 했으면 싶드라구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진행중인 사업장이기 때문에 그렇게 하고 아까 수도꼭지 얘기도 하셨는데 그것은 일단 문화재청하고 상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민경완 위원 그리고 판목이 최초에 판목이 본수가 몇본이나 되었었는지 알고 계세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3,300으로 제가 알고 있는데요.

민경완 위원 정확한 판본수가 나와있죠?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나와있습니다.

제천.제원사에 보면은 3,300으로 내가 기억을 하고있는데,

민경완 위원 현존되는 것은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현존이 60% 정도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민경완 위원 정확한 판본수,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1,578,

민경완 위원 이게 언제부터 언제까지 확인된거죠?

우리시에서 정확하게 확인된 날짜가,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그러니까 제천.제원사가 88년도에 나왔으니까 그것을 기준으로 봐야되겠죠.

민경완 위원 88년도에, 최근래에 확인한것은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최근래는 우리가 확인한 것은 없습니다.

민경완 위원 최근래에 확인한 것은 없습니까?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민경완 위원 거기 작업들도 하고 사람도 없는 관계로,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문화재 지정될 때 그때 전체적으로,

민경완 위원 1,578본, 그 숫자를 확인해 보시구요. 최근에 안해보셨다니까, 이것이 요즈음 말하자면 민간인들이 무슨 사업을 하는데 보면은 이 판본이 물론 가짜이겠지만 그분들은 원본이라고 우깁니다.

이런 사례가 어디서든지 흘러나오는길이 생긴다고 봅니다.

어제 보니까 시건장치는 되어있는데 요즘 경비도 없고 사람도 없는 관계로 공사도 진행되고 해서 분실우려가 많이 우려되드라구요.

특히 유의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알겠습니다.

민경완 위원 그리고 판수 확인 되는대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24p 보면은 백운덕동 하자보수 완료 되는 것이 어제 담당되시는 분 말씀은 잘못되었을거다 하시는데 확인해 보셨어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뭐 말씀이십니까?

민경완 위원 소규모 농촌 관광휴양지조성공사 백운 덕동에 있는 것이 하자만료가 2000년11월26일인데 그것이 잘못되었을 것이다 어제 하시더니 확인해 보셨느냐구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시설계장이,

민경완 위원 못해봤습니까?

건물이 하자보수기간이 얼마죠?

민경완 위원 건물도 2년입니까?

민경완 위원 제가 알기로는 건물은 5년 아니예요? 하자보수기간이,

그래서 이것이 2000년으로 잡혀있어 맞을거 같은데,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이관계는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민경완 위원 확인해 보시고 어제가보니까 그정도면 비교적 5년지난 건물로서는 흠잡을데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가보니까 가옥주변이 침하가 되어가지고 보도블럭이라든가 조금 무너진게 있습니다. 그것좀 손을 봐주셔야 되겠고, 그리고 원두막 설치가 있는데 그당시에는 지붕이 없는걸로 되어있었습니다.

목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사실상 그때 설계미스가 아닌가 잘못되지 않았나 싶은데 거기 지적사항이 지붕이 없다는것하고 건물에 올라가는 사다리가 없다는 것 이게 지적이 되었습니다.

이점 시정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30p는 어떻게 원두막 지붕같은거 다시 할 수가 있어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그게 95년도 조성당시에 제가 알기로는 전국적으로 일률적으로 표준설계도를 한거 같습니다.

사업이 보면은 화장실 위주로 했기 때문에 보면은 솔직하게 내부에 사람이 살 수 있는 그런 집은 아닙니다.

지난번 의회에도 예산을 요청한바 있는데 우리가 거기하고 덕동하고 상천, 억수 세군데가 있는데 사람이 살수있도록 보완시설을 해줘야 됩니다.

그관계는 금년도 예산에 600만원 섰는데 우선 순위로 봐가지고 해줬는데 추후에 별도 예산을 더 세워가지고 지금 말씀하신 지붕이 없으면 지붕도 앉혀주고 보완시설을 해주는걸로 이렇게,

민경완 위원 보완시설하는 것이 큰 무리는 아니니까요.

많은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30p 우리 관광 캐릭터상품이 있네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민경완 위원 그것이 재미난 것이 있어요.

데이터 보면은 과장님께서 느끼신 것이 없습니까?

거기보면은 모자 같은경우는 검정색하고 빨간색하고 검정색은 550개하고, 빨간색은 500개 했죠? 제작을,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민경완 위원 그런데 판매량을 보면은 검정색은 72개 뿐이 못팔았고 작게 제작한 것은 245개나 팔았어요.

옆에 T셔츠를 보면은 반팔은 750개를 했고, 긴팔은 300개를 반밖에 안 했습니다.

판매량을 보면은 반팔은 31개밖에 못팔았고 긴발은 거의 다 팔았어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민경완 위원 이게 뭐를 얘기하는가 하면은 애초에 시작할 때 시장성을 덜 알아본거죠.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이관계는 변명은 아닙니다.

모자가 빨간색이 많이 나간 주원인은 위탁판매업소 판매한것도 있습니다마는 도민체전이라든지 특이하게 산에 가시는 분들이 원색을 좋아합니다.

그런 경향이 나온거 같고, 시장조사가 덜되었다 하는 부분은 어떤 한부분은 인정을 하겠습니다.

또 긴팔문제도 같은 맥락입니다.

우리가 생각하기에는 나을거 같은데 팔아보면은 실질적으로 안팔리는 경우도 있고 그부분에 대해서는 인정하겠습니다.

민경완 위원 앞으로도 배지 같은경우에도 또 나오는데 이런 경우 시장성을 좀더 세밀하게 조사를 하셔가지고 이런 착오가 나지않도록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여름철이니까 짧은 팔이 많이 팔릴겁니다.

민경완 위원 예, 그리고 이것은 제가 모르겠어서 말씀드리는건데 위탁판매업소 판매실적이 그밑에 보면은 미정산 3군데가 나와있죠?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민경완 위원 그런데 그위에 캐릭터상품판매실적에 보면은 판매대금이 전부 660만원 나와 있어요. 그죠?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이것은 전체적으로 정산된 박달재 휴게소하고 현 휴게소를 포함한 직접 판매하고 위탁판매한 전체 금액이 661만7,570원 이관계가 되겠습니다.

민경완 위원 맞아요?

그러면 아직 미정산이 되었으니까 판매금액 전체가 안맞는거네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아닙니다.

이것은 현재 판매된 전체 실적이고 미정산된 것은 미정산된대로 실적에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민경완 위원 그러니까 판매금액 전체가 안맞는거 아니예요?

미정산으로 알지도 못할텐데,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그러니까 판매실적은 미정산된 것을 빼고 위탁판매업소 2개업소 정산본거하고 우리가 직접 판매한거하고 포함해서 전체적으로 887매가 판매가 되었고 그금액이 전체적으로 661만7,570원이란 그얘기죠.

민경완 위원 그렇게 되나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민경완 위원 가만 있어봐, 맨밑에 판매실적표에 보면은 매원 72매 56만1,000원, 그게 무슨 표시죠? 56만1,825원, 이것이 원입니까?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원,

민경완 위원 가격표가 몇 원까지 나와 있어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거기 이것은 업소에 먹는 금액하고 우리가 정산하는 금액하고 따지다 보니까 그런 문제가 나왔습니다.

민경완 위원 예, 우리 2,000만원 들여서 제작했는데 판매금액이 660만원 이라는 것은 실제 소득입니까?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전체 판매금액입니다.

민경완 위원 전체 판매금액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이게 작년도에 우리가 늦게 시작을 했기 때문에 금년도는 많이 나가지 않을까,

민경완 위원 120점에 94만3,000원이라는 돈은 어떤 금액입니까?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시에 그 사람이 먹는 금액을 빼고 시에 전체적으로 우리가 얻은 금액입니다.

민경완 위원 순수 수익금이라 이거죠?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민경완 위원 그러면 2,000만원 들여서 제작했는데 순수 시에 들어온 수익금은 94만원뿐이 안되네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그얘기가 아니구요.

이것은 1장에 만약에 10,000원짜리 같으면은 8,000원은 제천시에서 먹고 2,000원은 그쪽 먹는다고 하면은 8,000원에 대한 전체적인 금액을 얘기하는거고 전체적으로 661만7,570원에 대한 판매 금액이 나왔는데 거기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20%가 전체 순수익금이라고 치면은 거기 순수익금을 곱해서 계산이 되어야 되겠죠.

민경완 위원 판매금액도 이해가 안가는 것이 있고, 보통 9,000원 10,000원단위, 이런데 어떻게 1원단위가 나오는지 좀 이해가 안가는데, 이것은 큰 문제가 아니니까요. 다음에 저하고 자세하게 말씀을 하세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민경완 위원 예,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몽룡 민경완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제가 몇가지만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15p 금월봉 관광지사업추진 현황에서 말씀드리겠는데 정확한 정보인지 모릅니다마는 감사원에서 지적사항이 나왔다는 그런 얘기가 들리는데 사실입니까?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안나왔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예?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없다구요.

○위원장 최몽룡 없어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우리가 단지 금월봉을 우리가 얘기를 꺼냈습니다.

무슨 얘기인가 하면은 지금 법적으로 과연 특혜의혹이 제기가 되고있는데 그거에 대해서 감사원 입장을 정리를 해다고 했는데 답변이 없습니다.

우리가 요청을 했었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그러면은 정상적으로 운영을 한다 이거죠?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위원장 최몽룡 그럼 지난번에 의회에서 요구한게 실천이 되었습니까?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단지,

○위원장 최몽룡 등기이전에 다 되었어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등기는 6월말까지 다시한번 확약을 받았구요.

○위원장 최몽룡 현재까지 등기이전 되었느냐구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아직 안되었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아직 안되었어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이번달 말까지 할겁니다.

○위원장 최몽룡 6월말까지 안되면은 사업 못하는거죠.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약속 지키겠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알았습니다.

그리고 19p 청풍문화재단지 확대개발사업요.

이거 어저깨 우리가 현지를 확인을 했는데 다른 것은 지금 공사를하는 중이니까 다시 보완을 할 수가 있는게 쉬운데 수로하고 배수로인가 측구인가 그게 설계하고 맞지 않지않아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그건 옹벽관계는 현재 상태는 확인 안해봤습니다마는 옹벽은 맞는 걸로 내가 추진이 되는데 단지 안에 붙힌거 돌붙임 관계를 위원님이 지적을 해주셨는데 여기서는 거기에 대한 답변은 현장을 다시한번 재검토해 가지고 그사람들 어떤 이유에서 붙혔는지 공사감독하고 한번 면밀히 분석을 하구요.

만약 그것이 사업전체적으로 보면은 문화재단지 당초 설계할 때 미관상으로 당초 설계분이 조금 잘못이 되었다든지 안그러면은 자기네가 사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그렇게 한것인지 사업비를 더 빼먹을려고 한것인지 모르겠어요.

그것은 사업자하고 같이 앉아서 검토한후에 우리가 나름대로 대책을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어떻게 했든간에 설계하고 맞지않는거잖아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설계지수가 더 많이 나옵니다.

○위원장 최몽룡 설계가 안맞으니까 당연히 재시공 해야되는건 사실 아니예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그런데 그런게 있습니다.

이게 현장에서 사업을 하다보면은 일부에서 감독이 시키는 일도 있고 물론 설계대로 해야되는데 옹벽을 하다보니까 돌맞추기가 상당히 곤란하니까 전부 강돌을 집어다가 했는데,

○위원장 최몽룡 예, 과장님 얘기 충분히 알고 우리도 어제 충분한 얘기를 하고 했는데 문제는 설계대로 공사가 시공이 안되었는데 업자얘기 말따나 돌붙힘이 어려워서 설계대로 차이가 난다고 하면은 문제가 있으면은 사전에 설계변경을 해 가지고 거기에 설계에 맞게

끔 공사를 하는 것이 원칙아닙니까?

그런데 이것은 임의대로 설계변경요청도 안하고 자기네 공사하기 쉽게 하느라고 설계는 뒷전으로 치고 임의대로 공사를 했다 이겁니다.

그래서 이문제는 과장님이 다시 조금전에 말씀하신대로 재검토를 하셔가지고 여기에 타당성 맞게 앞으로 지휘를 하세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그리고 하여튼 문화재단지 확대개발사업 관계는 전례도 있기 때문에 우리가 그렇게 호락호락 안할겁니다.

○위원장 최몽룡 설계는 하는데 다 거기 타당성이 있게 설계가 되었을겁니다.

그러니까 모든 공사는 설계에 준해서 공사가 이루어 질수 있도록 감독을 철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시간이 많이 흘렀기 때문에 다른 것은 저거하고 한가지만 더 말씀을 드리겠는데요.

어제도 말씀드렸습니다마는 태조왕건 촬영장 세트장에 들어가니까 홍보안내판이 서있는데 어제 과장님 말씀은 금성면에서 설치한거다.

금성면도 금성면에서 어디 주민들이 세운겁니까? 면사무소에서 세운겁니까?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면사무소에서 한겁니다.

○위원장 최몽룡 면사무소에서 했으면은 자기네 주머니돈 풀어가지고 한게 아니고 시비에서 했을겁니다.

그런데 했다면은 기왕에 홍보간판을 하면은 제천시 전지역의 홍보가 되어야 된는데 금성면 일원만 거기 표시를 해놨기 때문에 좀 우리가 보기에는 잘못된거 아니냐 지적을 안할 수가 없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그건 지적사항으로 넣어주시구요.

그것 때문에 구차한 얘기는 안하겠는데 기본적으로 우리 공무원들이 좀 폭넓게 보고 세웠으면 좋겠는데 그거를 세우지 말도록 우리가 종용을 했는데 새벽에 갔다가 냅다 세워버리니까 세운걸 같은 입장에서 떼어낼수도 없고 구차한 얘기는 안하겠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앞으로 그 문제는 그렇게 해주시고 32p 마지막으로 한가지만 더 등산안내도 금수산에 능강계곡하고 무암계곡을 한다고 했는데 거기 앞에 종합관광안내판은 설치가 되어있죠?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이건 능강계곡을 얘기하는겁니다.

○위원장 최몽룡 능강계곡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안되어있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거기 하나도 안되어 있습니까?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안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그러면은 이것을 종합안내판을 하실려고 하는 겁니까?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2,000만원이기 때문에요.

1,000만원씩 하더라도 이게 그렇게 종합적으로 할 수는 없고 등산안내도 정도로 이렇게 하는수 밖에 없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소규모로,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예.

○위원장 최몽룡 알았습니다.

우리 관광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십시요.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고맙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위원님들에게 한가지 협조좀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시간이 많이 흘렀는데 수도사업소를 마주 받으면서 끝을 낼까요. 아니면은 조금 쉬었다가 할까요?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님들에게 한말씀 드리겠습니다.

효율적인 감사진행을 위하여 잠시 감사중지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2시까지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1시55분 감사중지)

(12시 감사계속)

○위원장 최몽룡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순서에 따라 수도사업소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사업 6p가 되겠습니다.

원수관리 현황 및 향후대책은 현재 5세대로 3월부터 12월까지 월 2회를 하는데 한 번은 육안검사, 한 번은 시료를 채취해서 검사를 하고 있고, 또 취수장 상류에 비상연락망체계를 운영을 해 가지고 주천강과 홍천강에 전화를 해서 1주일에 한 번씩 전화를 하고 있습니다.

상수원 수계순찰 오염측정 결과는 표에 보신 바와 같이 10개소를 책정을 해서 10p에 개략도에 있는 바와 같이 한달에 한 번은 시료를 채취해서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11p가 되겠습니다.

수도요금 체납현황은 총 38명으로써 가정용이 20명인데, 현재 6가구는 완료가 되고 14가구는 정수처분이 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이 정수처분이 되는 데는 공가로써 현재는 생활에는 빈집이 되기 때문에 시민들의 불편은 없습니다.

12p 업무용은 2가구중에 1가구는 납부를 해서 의림동 최경묵씨네만 체납이 돼서 이달말까지 약속을 했습니다.

또 영업용은 총 16명중에서 7명은 냈고 안한데는 대부분이 휴업상태로 해서 영업하는 데 큰 문제가 없는 이런 상태입니다.

안타깝게도 저희 조례에는 2개월이 선인데 저희가 2개월을 미납할 때는 충분하게 오해가 없도록 설득을 해서 정수처분하는데 민원이 발생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13p 수질검사 및 수수료 징수실적은 표에 보시는 바와 같이 보고서로 갈음을 하겠습니다.

그 다음에 5번 간이상수도 및 소규모 급수시설 개량사업은 당초예산은 이미 모두 완료를 해서 급수에 지장이 없도록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14p 기채현황 및 상환계획은 저희가 79년부터 96년까지 348억 8,200만원을 보시는 바와 같이 차입을 해서 15p 보면은 작년도까지 이미 116억 8,000만원을 상환을 했고 금년도에 43억을 하고 내년도에 40억해서 2010년까지는 상환을 해서 기채가 없도록 하는데, 그런데 주로 기채가 많은 이유는 지금 활용하고 있는 장곡취수장하고 정수확장으로 인한 주로 기채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금년, 내년, 한 2~3년만 한 40억씩 상환을 하면 점차 줄어서 크게 운영에 부담을 덜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16p 급수공사 추진상황은 저희는 11월달과 12월에는 11월이 28건이고 12월에는 5건밖에 안되는 이유는 동절기로 인해서 급수중단 신청을 보류를 했다가 3월, 4월 재개를 했습니다.

특히 3월에 51건은 금성 문화마을에 29가구가 우리 수도물을 식수지원했기 때문에 늘은 내용이 되겠습니다.

8번 국도5호선 배수관 이설공사는 어제 현장에서 보신 바와 같이 도로공사에서 8억 7,000만원을 들어와서 우선 급한 것, 자기들이 요구한 대로 일부는 이중굴착 방지로 해서 시공을 했고 금년도 11월 동파 이전에는 완료를 해서 어제 현장에서 보고드린 바와 같이 장평리쪽에 급수도 확대를 하고 해서 유지관리에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상수도 사업장 자동화 시설은 위원님들께서 2억을 해 주셔가지고 현재 추진은 전용회선을 전부 해서 공사중인데 7월까지는 완전히 시운전까지 맞춰가지고 8월에는 명실공히 우리 감시실에서 무인자동화로 해서 운영을 해서 원가절감 및 부족된 인력의 보충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18p 사업소 인력 및 근무지 현황은 표를 참고해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19p 자료없는 목록은 노후관 교체공사하고 농촌 간이상수도는 노후관교체는 당초예산에 승인해 주셨지만 국도비 관계가 안돼서 이번 추경에 다시 확정이 돼서 집행을 못해서 추경에서 우기를 지나면 바로 집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농촌 간이상수도 59개소도 도 특수시책으로써 도비와 우리 사업비로 해서 바로 하반기에 해서 수질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보충자료를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금성 지방상수도 시설공사입니다.

금성 상수도는 표에 보시는 바와 같이 총36.4㎞를 38억 8,900만원을 가지고 96년부터 작년도 12월까지 마무리를 지은 사업으로써 중간 과정을 잠깐 말씀을 드리면은 1차 공사를 마무리하게 가는 과정에서 97년 11월달에 지방상수도 관거를 다시 검토하라는 지시가 있어가지고 5월부터 8월까지 실시 용역을 실시해서 반경을 확대를 해서 3차, 4차로 해서 작년도말에 준공을 했습니다.

그래서 아까 말씀드린 바와 같이 금성 문화마을을 비롯해서 주위에서 한 40가구가 급수를 하고 있고 관개 확대로 인해서 보면은 금월봉이라든가 원금공단이라든가 청풍까지 감안해서 관로를 전부 확대를 하고 해서 확정을 지어서 한 게 크게 우려되는 사업은 아니고 해서, 위원님들께서 굉장히 우려해 주시는 점 고맙게 생각하면서 무리없이 마무리를 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저기 소장님요?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예.

○위원장 최몽룡 우리 금성지방상수도 문제는요 지금 우리가 궁금해 하는 것은 관로를 어떻게 매설을 했느냐 이것이 궁금해 가지고 추가자료를 요청했으니까 우리 위원님들이 이해가 가도록 여기 굴다리 있는데 부터 시작했죠?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예.

○위원장 최몽룡 거기서 부터 1공구인가요?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영천굴다리부터 한 겁니다.

○위원장 최몽룡 거기서 1공구죠?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공구가 아니라 계속 나가면 됩니다.

○위원장 최몽룡 여기는 1공구, 2공구, 이렇게 나와 있는데...

아니, 그래서 그 하수관이 지금 300m에서 250m로 묻었다, 이런 얘기가 들리니까 이해를 돕게 영천동에서 어디까지는 300m, 또 어디서 부터 어디까지는 200m, 250m, 이런 것을 자세히 좀 설명을 해 주세요.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예, 자세히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영천분기점에서 부터...

○위원장 최몽룡 지금 우리 지도를 줬으니까 우선 여기까지만 얘기를 해 줘요.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산곡주유소까지는 400m가 매설돼 있고, 느티정 조금 지나서 산곡주유소입니다.

수수관로라고 써 있는데 느티정이라고 있지 않습니까?

○위원장 최몽룡 예, 수수관로.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거기까지는 400m로 돼 있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400m?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예.

○위원장 최몽룡 여기까지는 400m다.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또 거기서부터 배수지쪽 넘어가서 배수지.

금성 넘어가다 보면 좌측에 보면 배수지라고 있죠, 조절지라고.

○위원장 최몽룡 여기서 과장님 좌측으로?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예.

○위원장 최몽룡 여기 지어놓은 것?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예.

○위원장 최몽룡 거기가 어디죠?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양화리 고개 막 넘어가지 전에 좌측이죠?

○위원장 최몽룡 아니, 지도표시로 뭐라 그래요?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조절지라고 써 있지 않습니까, 지도에.

○위원장 최몽룡 조절기?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예, 300m가 묻혀있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300m?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예.

그 다음에 조절지에서 부터 어디까지냐면은 월림골마을까지도 300m가 묻혀있습니다.

거기 보면은...

○위원장 최몽룡 여기 배수 본선이라는 것은 뭐예요?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아, 도로를 따라 가지친 것을 지선이라고 하고 앞으로 쭉 간 것을 본선이라고 합니다.

○위원장 최몽룡 반정?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예, 거기까지도 300m가 묻혀있습니다.

그리고 반정에서 부터 문화마을 분기점이 있지 않습니까?

사곡 들어가는 데, 장터요 장터.

거기까지가 250m가 묻혀있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장터?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거기까지는 250m가 묻혀있고...

○위원장 최몽룡 그러니까 반정서 장터까지는 250m?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예, 그렇죠.

그 다음에 면사무소까지가 최종적으로 200m가 묻혀있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200m?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예, 그것이 340m입니다.

민경완 위원 장터 지나서 부터 전부 200m예요, 지선까지?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그것은 좀 다릅니다.

또 지선은 다릅니다.

민경완 위원 달라요?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예.

민경완 위원 사곡리 재사창고까지 200m 묻혔다 이거죠?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장터 거기까지만.

장터서 부터 면사무소까지.

작아서 끝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원장 최몽룡 그런데 이것을 지도를 줄 때 빨간 것으로다 표시를 탁탁 해 가지고 주 알기 쉬운데 그게 안돼 있어가지고.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큰 도면에는 다 돼 있는데요.

죄송합니다.

○위원장 최몽룡 정리를 하겠습니다.

옆좌석으로 앉으세요.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한 가지 더 있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뭐예요?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보충자료가 또 하나는 뭐냐면 원정수 일지가 있어서 그 복사를 해 드린 게... 두꺼운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뭐냐면 저희가 시 정수량과 수질관계 이런 것을 체크하는 것을 해서 이것은 자료로서 갈음하면 되겠습니다.

○위원장 최몽룡 예, 옆좌석으로 앉아 주세요.

수도사업소 소관에 대해서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 안 계세요?

예, 민경완 위원님 질의하시고 소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소장님 고생이 많으십니다.

한 가지만 간단하게 여쭈어 보겠습니다.

작년도에 감사지적사항중에서 물탱크 청소 지적사항이 있었죠.

민경완 위원 한 가지만 간단하게 여쭈어 보겠습니다.

작년도에 감사지적사항중에서 물탱크 청소 지적사항이 있었죠.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예.

민경완 위원 올해 ‘객관성 있게 선정 시행하겠음’이라 써 놨는데 자세한 계획이 있습니까?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예, 저희가 물탱크 청소 업체가 제천시에 한 5개 업체쯤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편중해서 어느 업체에만 집중적으로 한다 이런 말씀인데 작년도 지적을 받아서 교대로, 1년에 두 번씩 하니까 돌아가면서 이렇게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민경완 위원 올해 청소를 한 번도 안했어요?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상반기 했습니다.

작년에 하반기한 사람은 안하고 다른 사람이 했습니다.

민경완 위원 교대로 했습니까?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예.

민경완 위원 후반기에는 또 어떻게 돼죠?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또 다른 데에다 해야죠?

민경완 위원 후반기에는 다른 데다 한다?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하나 말씀드릴 것은 저희는 청소하는 핑계로 해서 도시마냥 단수할 수는 없습니다.

무슨 수를 쓰더라도 단수가 없이 할려다 보니까 업체의 능력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은 감안해서 업체를 돌려서 한다 그래서 시민에게 불편을 줘서는 그것은 맞질않아요.

그래서 그것을 감안을 해서 선정을...

민경완 위원 혹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도 업체를 돌려서 하라고 했다고 능력도 없는 업체를 선정할까봐 그것이 염려돼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그 점 잘 좀 유념하셔가지고 지금 시민들한테 지장이 없도록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몽룡 예, 민경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조용함)

예,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제가 한 가지만 물어보겠습니다.

방금 우리 금성까지 나가는 여기 400~300, 300~250, 250~200, 이렇게 줄여가면서 배관을 한 어떤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그것은 전문기관에다 용역을 해서 그렇게 한 건대요 가면서 물수요에 따라서 처음에 갈 때는 산곡이 시내중심이기 때문에 많이 소요가 되니까 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가면은 과다 설계가 돼서 위원님들이 여러가지 질책을 합니다.

가면서 수요를 따라서 바뀌는 과정입니다.

○위원장 최몽룡 아니, 그렇다면은 우리가 이것이 구체적으로 어딜까지 갈려는지 모릅니다마는...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청풍까지 갑니다.

○위원장 최몽룡 청풍까지 가는 걸로 봐서 설계를 하는 겁니까?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그렇죠.

○위원장 최몽룡 그럼 이 관만 묻어도 청풍까지 가도 아무 문제가 없다?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예, 언제될지는 몰라도 그렇게 감안이 된 겁니다.

○위원장 최몽룡 청풍에 수요를 얼마를 보고 한 겁니까?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지금 한 230톤뿐이 안 쓰거든요. 그래서 거기는 최대 할 수 있는 게 760톤이 갈 수 있는...

○위원장 최몽룡 청풍까지요?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감안이 된 겁니다.

○위원장 최몽룡 중간에 다 따져도 최종적으로 760톤까지 갈 수 있다?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예.

○위원장 최몽룡 예, 알았습니다.

예,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십시오.

이상으로 2000년도 행정사무감사에 따른 질의 및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오늘 감사를 모두 마치고 7일간의 2000년 정사무감사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과 시정요구사항 또한 건의사항 등을 최종정리하여 다음 회기 산업도시위원회 회의시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를 채택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동안 동료위원 여러분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2000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포합니다.

감사합니다.

(12시22분 감사종료)


○출석위원
위원장최몽룡간사최상귀
위원박연길민경완
권길남이종호


○출석공무원
산업건설국장 강태운
농업기술센터소장 박흥순
문화관광과장 윤종섭
농업개발과장 이신원
기술보급과장 지동헌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