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60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00.05.16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60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2000년 5월 16일 (화) 11:32


의사일정

1. 200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심사된안건

1. 200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11시32분 개의)

○위원장 박연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60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00년도를 맞이한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후반기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위원님들께서 연초에 계획하였던 모든 계획이 착실히 나름대로 성과를 거두고 있는지 다시 한 번 뒤돌아 볼 중요한 시기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특히나 이번 5월은 각종 기념행사와 체육행사등 많은 행사들이 있지만, 우리 위원님들에게는 의정활동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시기라 보여집니다.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하는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 및 채택의 건이 상정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200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을 상정한 후, 5월 18일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에서 감사계획서를 채택하는 의사일정을 계획하였습니다.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진행코자 하는데 위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본 의사일정대로 회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1. 200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11시34분)

○위원장 박연길 의사일정 제1항 200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2000년도 행정사무감사의 내실있는 준비와 효율적인 감사를 위하여 전문위원의 설명이 있겠습니다.

서길석 전문위원님 나오셔서 2000년도 행정사무감사 기본 계획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서길석 전문위원 서길석입니다.

2000년도 행정사무감사 기본계획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원래 이 기본계획은 각 위원장님 협조를 받고 의장님까지 결재를 받아서 각 위원회에서 앞으로 감사계획을 만드는 기본계획입니다.

어디까지나 기본계획이기 때문에 이 기본계획을 근간으로 해서 상임위원회별로 계획서를 만들면 그 채택을 위원회별로 하고, 우리 위원회도 별도로 해야 되겠습니다.

그 다음에 본회의에서 마지막 승인을 받아야 되는데 이 기본계획은 당초에 세웠기 때문에 감사기간이라든가 이런 게 오늘 협의한 내용과는 맞지 않겠습니다.

그러나 이 일정, 분야별 세부적인 사항은 감사계획 작성에서는 어디까지 근간, 틀만 마련하는 것이기 때문에 틀에 대해서는 간략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당초에 감사계획은 6월 12일부터 정례회의지만 한 이틀 정도는 업무보고를 받든지 자체 감사 수감자료를 검토하든지 해서 이틀간 보내고 14일부터 하는 것으로다가, 그런데 원래는 1주일간 하게 돼 있습니다마는 어느날 해도 일요일날 하루는 끼게 됩니다.

그래서 당초 잡기는 가운데로 잡는 것으로 했는데, 이것은 위원회별로 계획 세울 때 그 때 가서 7월달로 연기될 지 6월말에 될 지 그것은 그때 결정이 되겠죠.

대상 기관과 대상 사무 등은 생략을 하고, 단 대상 사무중에서 11월 1일부터 2000년 4월 30일까지 사무를 기본으로 하고, 원칙으로 하고 그 외에 위원회별로다가 전, 후에 추진한 사항도 더 볼 사항이 있으면 요청 가능하겠습니다.

감사방법은 역시 회의식 감사가 되겠습니다마는 필요 특이한 사항에 대해서는 서류를 제출받아서 서류를 감사하실 수도 있습니다.

회의식 감사라고 해서 꼭 회의식으로 하라는 것은 아니다라는 것을 기본계획에 넣었습니다.

감사장소는 생략을 하겠습니다.

감사 위원회 편성이나 감사 보조 및 자문도 생략을 하겠습니다.

감사진행 등은 늘 위원회에서 알고 계시는 것이기 때문에 5급 이상만 수감대상자가 되고 5급 이상이 부득이 못 나올 때는 사전에 위원장에게 사유서를 제출해 가지고 6급이 받는 이런 식으로 하는 것을 택하겠습니다.

단 한 가지 위원 아닌 위원이 감사에 참여할 때는 꼭 내 위원장과 타 위원장과 서로 사전 협의가 이루어지도록 사전조율을 해 주셔 가지고 서로 위원간에 마찰이 없도록 해 주시면 되겠고, 감사 전후 일정은 기본계획에서는 이렇게 넣었습니다마는 이것은 오늘 협의한 대로 생략하겠습니다, 바뀌어질 예정이니까요.

관계인 출석 및 증인 진술은 반드시 3일전에, 우리나라는 도달주의 원칙이기 때문에 증인이라든가 관계법령이라든가 민간이라든가 모든 사람을 출석요구할 때는 꼭 3일전에 도달되도록 하되 반드시 의장을, 이것은 규칙에 있는 사항입니다, 의장을 통하여 공문이 나가도록 이렇게 해야 되겠습니다.

감사결과 채택 및 집행부 이송은 역시 생략을 하겠습니다.

이것도 사항에 따라서 앞으로 많이 변동이 되겠기에.

그 다음 집행부의 지원, 협조는 차량이라든가 공문이라든가, 또 설계도서라든가 부책 등 모든 행정사항이 되겠습니다.

그 다음에 경비나 행정사항 같은 것은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뒤에 역시 행정사무할 때 제안 및 건의사항이 따로 있고 지적사항이 따로 있습니다.

그래서 그 양식이 그 전에 할 때 저쪽에서 혼동돼 오는 사례가 있어서 이번엔 기본계획도 한 번 내 봤습니다.

그리고 집행부에서 조치결과, 조치계획 보고를 해 오는 양식도 있는데 꼭 이대로 해 오라는 게 아니라 최소한 이 안에 이 양식은 넣고 그 외에 위원회별로 더 필요한 서식은 넣어도 무방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기본계획을 근간으로 해서 우리 위원회에서 채택하는 것은 오늘 위원회 끝나고 협의를 거쳐서 내일 하루 더 협의를 거치고 모래 채택하는 것은 앞에 계획서를 나누어 드린 게 있는 데 그 계획에 의해서 만들어지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연길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대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계획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전문위원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전문위원께서 설명드린 사항은 3개 상임위원회가 가급적 형평성을 기하고자 하는 사항을 말씀드린 기본계획이 되겠습니다.

각 위원회 위원장님과 간사님께서 참석하셨으므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전문위원께서 기본계획에 대하여 말씀 드렸습니다만 이 기본계획을 근간으로 지방자치법 제36조 및 동법 시행령 제17조의 2의 규정과 제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하여 각 위원회에서 위원회 소관 감사계획서를 작성하여 위원회의 의결을 거친 후, 본회의에 승인을 받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당 위원회 소관의 감사대상 부서는 의회사무국으로서 의원의 의정활동 보좌기관이 되겠습니다.

감사계획서 작성은 5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동안 위원님들께서 제출하신 자료를 토대로 하여 계획서안을 작성하여 5월 18일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의정활동 과정에서 도출되고, 생각하셨던 내용으로 금년 감사하실 대상사무를 1차 위원회가 끝나는 대로 협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진행에 협조하여 주신 위원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제2차 회의는 5월 18일 10시에 개의하여 감사 계획서를 채택키로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60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0분 산회)


○출석위원
위원장박연길간사조병석
위원이재환최몽룡
최상귀유영화


○위원장


○간사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