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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천시의회

제55회 제3차 본회의(1999.11.27 토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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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5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본회의회의록
제3호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1999년 11월 27일 (토) 10:00


의사일정

1. 업무보고의건

2. 휴회의건


심사된안건

1. 업무보고의건(제천시장제출)

(제천환경관리사업소, 문화체육시설관리소, 수도사업소, 시립도서관)

2. 휴회의건(의장제의)


(10시 개의)

○의장 태승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55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에 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조덕환 의회사무국장 조덕환입니다.

집회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어제에 이어서 업무보고의 건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보고는 환경관리사업소외 3개 사업소가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업무보고의건(제천시장제출)

(제천환경관리사업소, 문화체육시설관리소, 수도사업소, 시립도서관)

(10시02분)

○의장 태승균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도 어제 회의와 마찬가지로 보고하시는 사업소장님께서는 간단명료하게 보고하시기 바라며 의원님들께서는 원할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가급적 질의를 간략히 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잘 아시겠습니다만 보고하시는 사업소장께서는 보고후 의문사항에 대한 의원님들의 질의가 있으니 발언대에 잠시 대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순서에 따라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입니다.

저희 환경관리사업소 소관 99주요업무 성과와 2000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목차와 99 주요업무 성과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7p가 되겠습니다.

2000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하수종말처리장 증설 사업입니다.

추진실적은 현재 공정 77%로 계획대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2000년 4월까지 기계 설치 및 계장 계측 시설을 설치 마무리하고 2000년 5월까지 차집관로등 시설공사를 마무리하고 5월15일까지 전공사를 마무리하겠습니다.

그런 다음 2000년 5월부터 8월까지 종합시운전을 실시한후 준공처리하겠습니다.

8p가 되겠습니다.

비굴착 하수관거의 정비사업입니다.

사업개요를 말씀드리면 위치는 CCTV 촬영결과에 의거 대상지를 선정하고 사업비는 17억400만원이 투자되겠습니다.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2월까지 CCTV 촬영결과에 의하여 대상지를 선정하고 3월10일까지 실시설계 완료하겠으며 3월10일부터 11월30일까지 공사 추진완료하겠습니다.

9p가 되겠습니다.

농촌마을 간이오수 처리 및 기반시설사업입니다.

봉양 미당 1리 안담지구, 금성 적덕리 골말지구, 수산 고명리 고명지구, 덕산 금곡리 금곡지구, 한수 송계리 송계지구, 송학 장곡리일골지구등 6개 지구입니다.

세대수가 229세대 처리인구는 694명입니다.

사업량은 마을하수도 6개소에 225㎥/일 규모의 오수처리시설을 할 계획이며 관거는 15.3㎞을 매설할 게획입니다.

마을안길 정비 등 기반시설 정비는 43건에 3.776㎞에 시행할 계획입니다.

투자사업비는 24억3,700만원이 소요되는데 그중 재원별로는 양여금이 12억8,600만원, 도비 8억600만원, 시비가 3억5,900만원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1월까지 주민의견 수렴 및 사업설명회를 갖고 3월까지 조사측량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4월달에 환경부 한강유역환경관리청에 사업시행 협의를 거쳐 2000년 4월부터 12월까지 공사추진 완료하겠습니다.

10p가 되겠습니다.

읍면동 하수도 준설사업입니다.

사업계획을 말씀드리면 읍면동 하수도 시설 전체가 되겠습니다.

사업량은 약 18㎞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총 사업비는 1억8천만원이 소요되며 읍면지역에 8천만원, 시 동지역에 1억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상반기 하반기 2회로 나누어 준설사업을 실시하겠습니다.

11p가 되겠습니다.

민원발생지구 하수도사업입니다.

노후관 교체나 위험맨홀 볼트잠금장치 등 하수도 민원발생시 신속한 대처로 시민생활 불편을 해소하고 원할한 하수소통으로 배수불량지구의 반복되는 재해를 사전 예방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사업개요를 말씀드리면 위치는 시내일원 전 하수도가 되겠습니다.

총 사업비는 2억8천만원이 투자되고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긴급을 요하는 하수도 민원발생지구, 다수가 이용하는 하수도 배수불량지역등을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연중 사업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12p가 되겠습니다.

신백교-두학교간 차집관거 및 하수관거공사입니다.

사업개요는 위치는 신백교-두학교간이고 사업량은 전체 3,500m중 2,000m만 우선 시행할 계획입니다.

사업비는 4억6,900만원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2월20일까지 조사 측량을 완료하고 3월10일까지 실시설계 완료하겠으며 3월10일부터 10월30일까지 공사 추진완료하겠습니다.

13가 되겠습니다.

소화조 기능보강 및 침전물 청소입니다.

기존 소화조가 설치연도가 94년도입니다.

시설용량은 3,600㎥이고 소화방식은 혐기성 2단 중온소화방식입니다.

소화온도 및 소화기간은 35℃ 유지 상태로 30일간 소화하는 것입니다.

소화기능은 하수슬러지 감량화 및 안정화에 있습니다.

이 문제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문제점은 가스교반장치의 샘플링채취구, 침전트랩 안전등 가스누설 차단장치등 소화조의 시설미비로 소화기능이 저하되어 있습니다.

세부적인 보수내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14p가 되겠습니다.

두번째로 문제점은 소화지내 침전물이 적체되어 적정 소화불량으로 처리효율이 저하되고 탈수 효율이 저하되어 있으며 메탄가스가 발생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 원인은 94년도에 기존 소화조를 설치했는데 청소시에 하수슬러지장 가동을 중단하고 청소를 해야되기 때문에 그동안에 청소를 못했습니다.

그리고 침사물 제거시설이 당초에 설치되지 않았기 때문에 침전물이 누증된 상태입니다.

또한 증설공사를 시행하는 소화가스돔, 스팀인젝타, 스컴브레이카등을 설치할 때는 용접작업이 필수인데 이 청소를 하지않고는 가스가 발생되기 때문에 용접작업을 할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청소는 받드시 필요한 겁니다.

대책을 말씀드리면 가스교반장치등 미흡한 시설을 증설공사로 시공하는 신설소화조와 동일한 시설로 기능개선 및 추가설치하여 기존 소화조 기능을 복원하겠습니다.

소화지내 침전물 완전제거로 소화조 처리효율 증대 및 보일러의 경유 비용을 절감하겠습니다.

소요사업비는 2억6천 정도 소요됩니다.

공사 추진기간은 2000년 2월에서 5월까지 공사를 추진하겠습니다.

기대효과를 말씀드리면 처리효율 증대로 방류 수질을 개선하고 탈수의 효율 향상 및 양질의 메탄가스 발생이 증가됩니다.

그 양질의 메탄가스는 소화조 가온보일러등 시설물 연료로 재사용하겠습니다.

16p가 되겠습니다.

하수슬러지 자원화 사업입니다.

사업개요는 환경관리사업소 하수처리장내 설치하게 되며 처리규모는 18톤/일 규모입니다.

사업내용은 하수슬러지와 연소재를 1:1로 혼합하여 시멘트 원료로 재활용하는 것입니다.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실시설계는 현재 완료되어 있습니다.

금년 12월에 공사착공하여 2000년 4월까지 공사 완료코자 합니다.

참고적으로 연소재 확보상황을 말씀드리면 저희들이 10월달에 반월 열병합발전소에 무상으로 연소재 공급 요청하였습니다.

그결과 아시아시멘트와 승주운송업체가 있습니다.

거기하고 시멘트 운송료때문에 문제가 있었는데 그게 완전 해결돼서 다음주에는 제천시와 반월 열병학발전사업본부, 승주종합상사 운송업체입니다. 그 3자간에 공급협약을 체결하고 제천시하고 아시아시멘트하고 2자간에 협약을 체결해야 됩니다.

그 다음주중에는 협약을 체결할 계획입니다.

17p 하수 분뇨 적정처리와 18 수질관리분야 19p 차집관로 우수토실 점검강화에 대해서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20p 물아껴쓰기 시민 홍보입니다.

목적을 말씀드리면 기관단체, 민간인, 학생등 하수처리장 견학과정의 설명을 통해 방류수 수질개선사항을 알리고 각종 하수로 인한 환경오염실태를 홍보하여 시민들이 물 아껴쓰기에 동참하도록 유도하겠습니다.

2000년 기관단체 및 민간인 견학 추정인원은 2,300명으로 보고 있습니다.

홍보내역은 음식물찌꺼기, 오물등을 따로버리기, 생활용수와 공장용수 아껴쓰기, 폐수는 정화시켜 버리기, 폐유나 약품등을 버리지 말기등을 중점 홍보하겠습니다.

홍보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홍보관 설치계획은 홍보물 강의실 설치를 기존 건물에 증축하게 되겠습니다.

96㎡입니다.

홍보영화 제작 및 VTR을 설치하여 홍보하겠습니다.

홍보물 제작 및 방송매체를 통한 홍보계획으로는 대외 홍보용 팜플렛 제작 3,000매, 유선방송을 통한 홍보 연 2회, 기타 홍보매체물을 통한 홍보를 수시로 하겠습니다.

21p 특수시책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하수도 맨홀뚜껑 볼트 잠금장치입니다.

설치배경을 말씀드리면 하수도 맨홀뚜껑의 노후화 및 마모로 인해 받침과 뚜껑이 밀착되지 않아 교통사고 발생원인을 제공하고 소음발생으로 생활환경 저해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 및 계획을 말씀드리면 금년 7월20일부터 30일까지 위험맨홀 일제조사를 하였습니다.

총 2,421개소입니다.

금년 11월15일까지 위험맨홀 뚜껑 볼트 잠금장치를 128개소를 완료했습니다.

앞으로의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지속적인 예찰활동 강화로 위험맨홀 사전 보수 조치하여 주민불편을 해소하고 교통사고등을 사전에 예방하겠습니다.

볼트 잠금장치 효과 분석표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22p입니다.

음식물쓰레기 퇴비화연구입니다.

추진배경은 95년 1월1일부터 시행하는 쓰레기종량제 실시로 음식물쓰레기도 점차 감소하고 있으나 전량 매립으로 인한 악취 및 침출수 발생으로 2차적인 환경오염이 되고 있으며 음식물쓰레기의 퇴비화를 통한 자원 재활용을 기하고 쓰레기 감량화로 매립장 사용기간 연장 및 농가소득 증대에 도모코자 합니다.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연구반 편성을 하고 금년 11월부터 2000년 10월까지 연구기간을 설정하여 장소는 위생처리장에 설치하는걸로 하겠습니다.

자원화 방식은 음식물쓰레기를 퇴비화하고 거기서 발생되는 처리수는 하수와 연계처리하는 방식으로 연구할 계획입니다.

23p가 되겠습니다.

처리방법 및 공정은 예시한거와 같이 연구할 계획입니다.

추진방향은 최소의 사업비로 음식물쓰레기 자원화 방안을 연구하고 기존 시설 활용방안을 다각도로 연구하고 음식물쓰레기 다수의 처리공정등 실정에 맞는 처리공법을 개발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태승균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계십니까?

민경환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경환 의원 민경환의원입니다.

간단하게 한가지만 질문하겠습니다.

16p에요 하수슬러지 자원화 사업인데 저희들도 상당히 기대를 많이 하고 있거든요

여기 보니까 관학연구보고서를 작성하였다고 그러는데 보고서 사본을 자료로 받아볼 수 있죠?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예.

민경환 의원 보고서 사본을 한부 부탁드리겠습니다.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예.

민경환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태승균 더 질의하실 의원계십니까?

최몽룡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몽룡 의원 최몽룡의원입니다.

환경관리사업소장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한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9p요 농촌마을 간이오수처리 및 기반시설사업에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간이오수처리사업 하는 것은 한강 수질 보전차원에서 하는 거죠?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예. 맞습니다.

최몽룡 의원 그렇다면은 시설해 놓고 운영이 문제인데 마을에 호수가 많고 그렇다면은 문제가 덜하겠습니다만은 거의 농촌지역에 보면은 호수가 40에 38 이렇게 되어 있는데 앞으로 운영비 충당은 어떻게 하실 계획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아직 계획되어 있는건 없습니다.

당분간은 시에서 운영비를 부담할 계획입니다.

다행히도 금년부터 한강수질관리청에서 수질관리기금이 시로 내려옵니다.

내년에 21억9,300만원이 내려올 계획인데요 그중에 11억2,500만원은 하수처리장 증설사업으로 내려오고 제가 기억을 못하는데 하수처리장 운영비로 8억 얼마입니다.

분뇨처리장 운영비로 1억7천 얼마입니다.

그리고 마을하수도 운영비로 5,500만원이 내년에 계상됩니다.

그거가지고 운영하겠습니다.

최몽룡 의원 그러면 마을에서는 자부담을 하나도 안해도 운영비에 대해서 운영할 수 있다는거죠?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당분간 그렇게 할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최몽룡 의원 현재까지는 금년도에도 금성하고 몇군데 한걸로 알고 있는데 현재 운영이 되고 있습니까?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예. 정상가동되고 있습니다.

전기료같은거는 저희들이 내고 있습니다.

최몽룡 의원 시비로 하고 있습니까?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전기료 들어가는 것만 저희들이 부담하고 있습니다.

최몽룡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태승균 더 질의하실 의원계십니까?

민경완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경완 의원 사업소장님 항상 고생이 많으십니다.

민경완의원입니다.

한가지만 궁금한 것이 있어서 질의를 하겠습니다.

16p 하수슬러지 자원화 사업에서 소요될 비용절감으로 대체수입 증대 효과가 있다고 그랬는데 어느정도 증대효과가 있는지 금액적으로 말씀하실 수 있습니까?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그게 건분화 시설을 안할 경우에는 폐기물관리법이 개정돼서 2001년부터는 쓰레기매립장에 직매립이 안됩니다.

그러면 저희들이 건분화사업을 추진 안할 경우 소각시설을 갖춰야 됩니다.

정확히는 기억이 안되는데 한 40억 정도 시설비가요 그리고 소각시설을 설치하므로서 운영비로 몇억은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거를 서면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민경완 의원 대체효과에서 40억 정도 예상된다는건 시설비 절감한다는 말씀이죠?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시설비하고 소각로 설치하면 운영비요

구체적이 자료는 서면으로 드리겠습니다.

민경완 의원 기획담당관실에서 40억을 수입으로 본다는건 그러면 시설설치비 절감 액수네요?

경영수익사업으로 올라오는게 아니구요?

환경관리사업소에서 제출하신거 아니예요?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그 내용은 서면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민경완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태승균 더 질의하실 의원계십니까?

이재환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환 의원 이재환의원입니다.

환경관리사업소장 수고가 많으십니다.

13p에 보면은 소화전 기능보강 및 침전물 청소 이랬는데 94년도에 하고 아직까지 한번도 안한 겁니까?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예.

이재환 의원 여기에 보면은 노후관 교체나 이런게 스텐레스로 교체하고 이런게 있는데 이런것이 내구연한이 어떻게 되어 있습니까?

내구연한이 거반 끝난거예요?

우선 문제점이 있어서 하는 겁니까?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이것이 스텐레스가 아니고 일반 철물이라 녹이 슬은 상태입니다.

이재환 의원 그러니까 스텐레스로 하는거 아닙니까? 그렇죠?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예.

이재환 의원 그러면 지금현재 가스가 누출이 된다는가 이런게 있나요? 지금 현재로,

제가 저번에 한번 나가본 일이 있거든요

그런데 이게 가스가 누출된다고 하면은 안전상 문제가 분명히 있습니다.

메탄가스가 우선 나오면 거기서 담배를 피운다든가 마음대로 할수가 없잖아요?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그위에는 사람이 안올라갑니다.

이재환 의원 안올라가서 괜찮다?

좀 그런데 문제가 있고 지금 그럼 우리가 하수처리장을 증설하고 있죠?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예.

이재환 의원 이런데는 밸브라든가 이런것이 주물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스텐레스나 이런걸로 다 되는 겁니까?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지금 저희들이 교체할려고 하는건 지금 신설 소화조예요

증설사업하는 소화조와 동일한 재질로

이재환 의원 지금 신규 하수처리장을 증설하고 있죠?

거기는 이런걸로 재질이 완벽하게 되어 있느냐 이겁니다.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이재환 의원 그렇게 되어 있어요?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예.

이재환 의원 그리고 메탄가스 측정기 있습니까? 없습니까?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그게 얼마나 떠오르냐 이런것은 측정이 되고 있습니다.

통제실에서 발생량이 얼마다 하는 것은...

이재환 의원 통제실에서 메타만 보고서 어떻게 되어 있다라는 것만 나타나는거 아닙니까?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그거는 자세한거는 서면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재환 의원 그런데 메탄가스 같은거는 제가 알기로는 폭발을 한단 말이예요

그런데 지하통로 같은데도 때에 따라서 나올런지 모르는데 그런거는 항상 측정기도 있어야 되고 지금현재 가스가 누출되면 안전상 문제가 있는데 지금 현재 나는 그렇지를 않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질문을 드렸고 현장을 제가 확인하는걸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태승균 더 질의하실 의원계십니까?

조병석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병석 의원 조병석의원입니다.

18p에요 하수방류 수질인데 자체에서 매일 체크하죠?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예. 하고 있습니다.

조병석 의원 체크시점은 주로 어떻게 됩니까?

아침 몇시 정해져 있습니까?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아침 10시경에 체크합니다.

조병석 의원 그러면 매일 아침 10시경에 체크를 하신다는 말씀이네요?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예.

조병석 의원 그리고 한강유역환경관리청하고 도청 물관리과 즉 3개 부서에서 체크를 하네요?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예.

조병석 의원 그러시면 3분기에 한강 유역환경관리청하고 도청 물관리과에서 검사한 검사서 사본을 제출해 주실 수 있습니까?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예. 있습니다.

조병석 의원 그러시면 자체에서 검사한 검사서 사본도 10월말일자 자체 시험검사서 사본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예. 알겠습니다.

조병석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태승균 더 질의하실 의원계십니까?

유영화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영화 의원 유영화의원입니다.

우리 소장님께서 부임해 오신지 얼마되지도 않는데 환경관리사업소 증설사업하고 업무가 많으신데 수고가 많으십니다.

우리 민경완의원님하고 민경환의원님이 질의를 하셨던 16쪽에 하수슬러지 자원화 사업 문제하고 17쪽에 하수 분뇨 적정 처리사업에 대해서 몇가지만 물어보겠습니다.

97년 7월 개정된 폐기물관리법과 폐기물 관리법 시행규칙에 의하면 2001년부터 하수슬러지를 매립 및 해양투기를 하지 못하도록 규정이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수슬러지는 유기성 폐기물로서 매립시에는 악취, 침출수 유출, 해충 발생등 2차 환경오염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하수슬러지를 현재는 매립 및 해양투기를 전량 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가 되고 있습니다.

이제 2001년부터 폐기물관리법이 시행령이 실효가 되면은 현재의 처리방법으로는 처리를 할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각 지방자치단체가 소각방법, 퇴비화 방법, 지렁이 사육 방법, 자원화 방법등 여러가지 2차 처리가 불가피한 실정인데 제천시가 이 시점에서 시멘트 자원화하는 그런 사업을 연구하신데 대해서 상당히 긍정적인 평가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한가지 확인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환경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제천시가 1년간 발생한 하수슬러지가 6,200톤으로 발표가 됐는데 지금 보고서에 보고해 주신걸 보면은 4,959톤으로 보고를 해주셨단 말입니다.

어느 수치가 정확한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그것은 제가 알아서 서면보고하겠습니다.

유영화 의원 소장님 고생은 많이 하시는데 앞에도 동료의원님들께서 질의를 하셨는데 서면보고하신다는게 너무 많아서 유감입니다.

좋습니다.

제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98년도에 환경부가 발표한 하수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전국 하수처리시설의 하수슬러지 방생량 및 처리량 조사에 대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발생량은 전국이 하루 평균 4,050톤 해서 1년간 1,478,000톤이고 충청북도가 연간 30,980톤이 발생되고 제천시는 연간 6,200톤으로 발생되며 이 6,200톤은 도내 발생량의 약 20%정도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처리방법으로 보면은 전국 현황 총 발생량의 4.2%에 불과한 6,200톤 정도가 재이용되고 1,416,000톤이 매립 및 해양투기되고 있습니다.

충청북도 자료에 의하면 총 발생량의 2.2%인 약 700톤 정도가 재이용되고 97.8%인 30,280톤이 매립되고 있습니다.

우리 제천시는 연간 발생량 6,200톤 전량이 매립되고 있는 것으로 발표되었는데 사실이죠?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

유영화 의원 답변이 없으면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우리 충청북도 시군중에서도 영동군이 유일하게 총 발생량 전량을 농업에 재이용하고 있습니다.

다음 우리 제천시는 인구가 220,000명인 충주시에 연간 총발생량을 보면은 6,300톤입니다.

여기에 비해서 제천시가 총 발생량이 6,200톤 즉 100톤 적게 발생되는건 상당히 발생량이 많다고 생각되며 문제점으로 대두된다 하겠습니다.

먼저 묻겠습니다.

이에 대한 문제점으로 분류 하수관거가 설치되지 않아서 우수가 유입되므로 토사가 유입되므로 슬러기 발생량이 상당히 늘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우수 유입으로 인한 슬러지가 추가 발생되는 요인이 어느정도 된다고 판단하고 계십니까?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그거는 아직 파악을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파악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유영화 의원 이게 판단이 돼야지 증설공사라든가 모든것에 기준이 되는데 연구를 해주시구요

다음에 하수슬러지에는 상당량의 중금속을 함유하고 있는데 중금속 농도에 따라서 지정폐기물 또는 생활폐기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제천시 환경사업소에 발생되는 슬러지는 중금속 함량이 얼마입니까?

또 생활폐기물로 분류되고 있는지 지정폐기물로 분류되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

유영화 의원 이것도 서면보고하시겠습니까?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예.

유영화 의원 답답한데, 좋습니다.

다음에 슬러지 감량화를 위해서는 소화조 설치 공정, 탈수케익 공정, 농축슬러지를 협기성 미생물에 의한 메탄화로 해서 유기물 분해 공정이 있고 탈수공정등이 있는데 우리시는 어떤 공정을 이용하고 있고 이 공정외에 특별한 다른 공정은 있는지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저희들은 폭기공정 그러니까 유입동에 유입시켜서 폭기시켜가지고 그거를 혐기성 오니방법으로 해서 탈수공정을 거쳐서 처리합니다.

유영화 의원 답변이 좀 제가 충분하게 이해를 못하겠는데 좋습니다.

그러면 현재 우리시에서 추진중인 시멘트 원료화 사업에 대해서 시멘트 원료가 주로 석회석, 규석, 철, 점토등이 주 소재인데 하수슬러지에 소재와 관련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어떤 겁니까?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

유영화 의원 서면답변 주시겠습니까?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예.

유영화 의원 그러면 다음에 하수슬러지장 슬러지 화학분석 내용 정도는 알고 계시겠죠?

슬러지에 수분이 제가 알기로는 82%정도이고 고형분이 18% 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고형분 18%정도가 시멘트 원료로 이용될 수 있는 소재입니다.

고형분에는 가양분이 62%, 무기물이 38%로 분석되고 있는데 시멘트 원료로서의 문제점을 살펴보면 첫째 슬러지에 포함된 82%의 수분 문제인데 이에 대한 건분화 대책이 있어야 되겠고 둘째 시멘트는 주로 철근콘크리트 공사에 필요한 자원인데 슬러지에 포함되어 있는 염소성분이 있는데 이 염소성분은 철근을 부식시키는데 주 요인이 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해결책은 무엇인지 밝혀 주시고 세번째 슬러지에 인산 즉 P₂O₂라고 그러죠

그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인산 함유량이 0.5%이상이면 시멘트 강도를 낮추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고요 넷째 슬러지는 악취를 발생시키고 있는데 시멘트 자원화했을 때 악취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실 것인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그게 연구과정에서 수분이 80% 이상 나오는걸 연소재와 하수슬러지를 혼합할 때는 40% 이하로 떨어집니다.

그래서 그거하고 염소 성분도 시멘트로 사용해도 괜찮을 정도로 염소성분도 떨어집니다.

유영화 의원 몇%정도 돼냐 이겁니다.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그거는 제가 기억이 안나는데요 그래서 아시아시멘트 회사로 부터 하수슬러지와 연소재를 1:1로 혼합할 때는 시멘트 원료로 아무런 이상이 없다 그런 통보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연구결과에 의해서 우리가 이거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영화 의원 인 성분은요?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그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런 하자가 없기 때문에 이상이 없다는 통보를 받았기 때문에 저희들이 이걸 시작하는 겁니다.

유영화 의원 악취 문제고 뭐고 아무런 이상이 없다는 통보를 받았다?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예.

유영화 의원 좋습니다.

제가 왜 이런 말씀을 드리느냐면 아주 좋은 정책을 개발하셨는데 충분한 연구 검토를 해가지고 이런 사업을 시행해야지 만약 이렇게 잘 돼다가다 시멘트 원료로 실제적으로 시멘트를 생산해 봤을 때 이런 문제점으로 인해서 시멘트를 사용했을 때 철근이 부식이 된다거나 또는 인성분이 많아서 강도가 떨어진다거나 이럴때는 막대한 예산만 투자해서 다시 쓸데없는 시설이 될까봐 미리 경각심을 드리기 위해서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준비하라고 이런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민경완의원님이 말씀하셨지만 사업성 분석을 해봐야 되는데 우리 기획관실에서 이번에 보고한 자료에 의하면 40억 정도를 경영수익사업으로 올라왔는데 투자비 및 향후 효과는 뭐고 사업성, 40억 정도가 경영수익정도가 된다고 보고하신 내용을 이자리에서 말씀해 주실 수 없습니까?

아까 서면보고라고 자꾸 말씀을 하셔가지고요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그거 자료가 없어서... 서면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유영화 의원 좋습니다.

제가 확보한 자료에 보면은 총 수입 부분에서 40억4천만원 정도가 수입이 된다 매립 비용절감이 1억3,300, 소각장 시설비가 한 이사업을 안했을 때는 소각장을 시설해야 되니까 한 36억이 투자돼야 되고 소각시설 운영비 1억900, 시설자산운영비가 2억 정도 해서 한 40억이상 수익이 된다고 경영수익사업으로 올렸는데 과연 경영수익사업이 되는지 이거는 기획관실하고 행정사무감사때 따져보기로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만 더 묻겠습니다.

환경관리사업소가 지금 아시아시멘트하고 자원화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2차 처리업 허가를 받아야 되죠?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예.

유영화 의원 허가는 득하셨습니까?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예. 득했습니다.

유영화 의원 언제 득했습니까?

허가권자를 누구가 허가일이 언제입니까?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권한위임이 돼서 제천시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환경관리과에 허가를 받았습니다.

그러지 않아도 허가받은건 우리가 연소재 확보과정에서 열병합발전본부에서 중간 처리업이 있어야 된다 그런 얘기가 나와서 허가를 득했습니다.

유영화 의원 같은 기관끼리니까 허가를 안받고 하나 해서 노파심에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여러가지 고생도 많으시고 애쓰시는데 과장님께서 이왕 하시는 사업이니까 힘이 들고 하시더라도 조금더 살펴보시고 참모 이하 전직원을 독려하셔 가지고 올바로 되도록 향후에 발생될 소지는 없나 사전에 예찰을 잘하셔가지고 이상없이 잘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태승균 더 질의하실 의원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계시는거 같습니다.

소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입니다.

99년도 주요업무 추진성과와 2000년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먼저 99년도 주요업무에 대한 성과를 보고드리고 2000년도 업무계획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99년도 업무추진성과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5p 2000년도 업무계획부터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양질의 문화공간 제공으로 다양한 시민욕구의 충족입니다.

문화회관에 대하여는 시설물 및 장비 기기의 철저한 관리와 직원들에게 조명, 방송장비의 조작기술을 숙달시켜서 행사나 공연을 적극 지원하여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노후 탈색된 외벽을 도장하고 84년도에 무대위에 설치된 커텐을 비롯한 각종 기계, 조명기구등에 대하여 안전 정밀진단을 실시하고 대강당에 프로세늄 스피커를 설치해서 사용 및 잉요자들의 안전을 도모하여 시민들이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하겠습니다.

6p 시민회관에 대해서는 문화원과 재향군인회를 비롯해서 7개 단체 및 기관이 입주하여 있으므로 입주단체별로 책임지고 시설물을 효율적으로 유지 관리토록 하겠으며 수시 또는 주기적으로 기기, 장비, 전기, 소방시설물을 점검 정비하여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현관 바닥등 화단 타일과 화장실을 보수하고 민원실 내부도색과 등기구도 교체하여 서비스 기능 강화로 민원인의 편의를 최대한 도모하여 밝고 쾌적한 문화활동 공간을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7p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체육시설의 연중개방으로 시민체력 증진입니다.

종합운동장에 대해서는 우레탄 시설관리를 절저히 해서 공인 1종 경기장 유지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잔디구장의 잡초제거와 보식, 시비, 관수를 적기에 하여 우수한 잔디구장을 조성토록 하겠으며 미약한 음향시설을 보강해서 대형행사나 대회시 시민불편을 해소하여 시민들에게 쾌적한 체육시설 공간을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8p가 되겠습니다.

실내체육관에 대해서는 시설물 및 각종 장비, 기기 1일 점검을 확행하고 음향, 조명, 전기, 소방시설에 대해서 정기 또는 수시로 점검 정비하고 94년도에 체육관 상부에 설치한 철골 트레스를 안전 정밀진단하여 문제점이 발견될시는 대책을 강구하고 할로겐 램프와 메탈등을 구입해서 교체하고 예비 농구대를 구입해서 대회시 고장 및 파손에 대비하는 등 완벽한 시설물 유지 관리로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여 예기지 못한 대형사고를 사전에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9p 솔밭수영장, 테니스장, 국궁장에 대해서는 전문 체육 동호인 단체에 위탁 관리 운영케 하므로서 경상예산 절감과 시설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동시에 장비, 기기의 정검을 철저히 하여 파손, 훼손을 방지하고 하절기에 솔밭수영장은 단체나 개인에게 위탁 수질관리와 안전사고 예방에 중점을 두고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92년도에 신설된 테니스장은 노후 노면을 정비해서 테니스의 저변 확대에도 노력하겠습니다.

10p가 되겠습니다.

빈틈없는 홍보로 경영수익을 확충하겠습니다.

문화회관을 비롯한 7개소의 문화체육시설에 대한 내실있는 홍보팜플렛을 제작해서 각종 사회단체, 각급 학교, 종교등에 배부 홍보함은 물론 방송, 신문등 언론매체를 활용한 홍보도 강화하고 각종 공연을 통해서 도 전국 단위 행사와 대회 유치에 최선을 다해서 경영수익을 확충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태승균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계십니까?

유영화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영화 의원 유영화의원입니다.

금년도 여러가지 행사가 많았는데 행사 치루시느라고 고생하셨습니다.

또 시설을 완벽하게 관리해 주셔서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8p에 대해서 하나만 물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체육관이 앞에 보면은 제천 실내체육관이라고 표지가 붙어있는데 명칭을 제가 판단하기로서는 체육관하면 옥내 시설인걸로 당연하다고 판단합니다.

그런데 실내체육관이라고 한 용어 자체가 선택에 문제는 없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유의원님께서 말씀은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들이 언뜻 생각해도 체육관하면 실내로 인정이 되면은 앞에 또 실내가 붙어서 이중적인 성격이 아니냐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이 관계를 인근에 시군이나 선진시의 선례를 알아보니까 실내라고 붙은 체육관 이름은 없는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이관계는 여론을 수렴해서 타당하다고 생각했을 때는 고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유영화 의원 저도 이관계로 사방 조사를 해봤습니다.

조사한 자료는 행정사무감사때 제출을 해드리고 다시 말씀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태승균 더 질의하실 의원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계신거 같은데 소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 수도사업소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수도사업소장 최병구입니다.

수도사업소 소관 업무평가및 2000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첫째 99업무성과와 둘째 2000년 주요업무 계획,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첫째 99업무성과에 대해서는 의원님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6p가 되겠습니다.

2000년 주요업무 계획입니다.

첫째 기본방침은 깨끗하고 안전한 원정수 관리로 양질의 수도물 공급과 생활민원의 신속한 처리로 상수행정의 신뢰를 제고하고 예산절감으로 상수도특별회계 적자운영을 탈피하는데 중점을 두겠습니다.

역점시책으로는 안정적인 맑은 물 공급과 수용가 서비스 제고 및 읍면상수도 운영 개선입니다.

7p입니다.

두번째 기본 현황입니다.

기구는 6담당 1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원은 총 81명이 맑은 수도물 생산 및 공급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0년도 총 예산은 105억3,700만원입니다.

세입내역은 자체수입이 50억8,400만원, 의존수입이 45억4,800만원, 기타수입이 9억500만원입니다.

8p입니다.

세출내역은 경상적 경비가 43억1,400만원, 사업비가 18억2,800만원, 고정부채 상환금이 43억9,500만원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2000년 일반회계 지원예산 35억으로는 고정부채 상환에 사용하고 부족액 8억9,500만원은 자체에서 충당하겠습니다.

9p입니다.

2000년 사업추진계획입니다.

총 10건에 18억2,800만원으로 국비가 7억4,800만원, 도비가 3억, 시비가 7억8천만원입니다.

추진방침으로는 지속적인 노후관 개량사업으로 누수율을 제고하고 또한 각종 사업의 사전 준비로 견실시공 및 조기발주를 추진하겠습니다.

12p입니다.

단위사업별 추진계획입니다.

봉양상수도관 이설 공사입니다.

중앙고속도로 서제천 IC 개량에 따른 국도 5호선 이설에 따라 제천시 봉양읍 장평리에 관로 1.5㎞를 도로공사로 부터 사업비 4억4,800만원을 위탁받아 시행하여 상수도관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5p입니다.

누수방지 사업입니다.

노후관을 지속적으로 개량하므로서 수질저하 방지 및 깨끗한 수도물을 공급하고 노후관 파손으로 인한 건물 침수피해 등 민원을 해소하여 유수율을 증대하겠습니다.

사업으로는 제천시 시내 일원에 9건에 14㎞를 소요사업비 13억8천만원을 투자하여 연내 마무리하겠습니다.

15p가 되겠습니다.

간이상수도 및 소규모 급수시설 개량사업입니다.

급수불량지역의 간이상수도 시설 개량과 농촌지역의 주민에게 안정적인 생활용수 공급을 목적으로 제천시 봉양읍 미당리등 10개소에 간이상수도 2개소, 소규모 시설 10개소를 총 2억9,600만원을 투자하여 농촌지역의 맑은 물 공급에 기여하겠습니다.

17p입니다.

상수도 사용료 연차적인 인상 추진입니다.

상수도 특별회계 부채가 총 531억원을 매년 일반회계에서 전입 충당하고 있어 연차적으로 요금을 현실화하여 재정적자를 감소하는데 있습니다.

현황으로는 현재 생산원가가 톤당 797원이고 판매단가는 568원으로 71.3%입니다.

금년 11월에 의원님들께서 16.8%를 인상하여 주셨으나 아직도 인상요인이 28.7%가 남아있어서 연차적으로 2000년 내년에는 15% 2001년에는 13.7%를 인상하여 적자운영 해소와 양질의 수도물을 충분하게 생산 및 공급을 하겠습니다.

18p 읍면상수도 사용료 전산 통합관리 운영입니다.

읍면상수도 관련 업무가 통합관리 체계로 전환됨에 따라 읍면지역과 동지역의 이원화된 상수도 사용료 전산프로그램을 통합 관리하여 보다 신속 정확하게 운영함에 있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이원화된 전산프로그램을 상수도 사용료 전용 프로그램으로 통합 관리를 내년에 1월달에 하고 통합관리한 전산프로그램의 원할한 운영 유지로 읍면지역의 상수도 사용료 자동 납부제를 실시하여 보다 신속 정확하게 처리 수도행정 업무의 신뢰성을 높이는데 역점을 두겠습니다.

19p입니다.

심야전력 활용으로 예산절감 추진입니다.

매년 하는거지만 내년도에도 최대한으로 심야전력을 활용해서 연간 3천만원을 절약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특수시책입니다.

사업장 자동화시설 설치 운영입니다.

좀 늦은 감이 있지만 사업장의 무인자동화시설을 설치하므로서 인력의 효율적인 배치와 생산원가 절감 및 상수도공기업특별회계 경영개선에 기여하겠습니다.

사업개요는 대상지 4개소에 무인자동화시설 3개소, 무인정보시스템 1개소에 2억원으로 연내 설치해서 인건비를 연간 2억원을 절감하고 잉여인력으로 근무여건을 개선하는데 활용하겠습니다.

이상 수도사업소 소관 99년도 업무성과와 2000년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태승균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분이 안계신거 같은데 소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의거 시립도서관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립도서관장 김화진 시립도서관장 김화진입니다.

2000년 주요업무 보고를 99년도 주요업무 성과 2000년 주요업무 계획, 특수시책 순으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p에 첫번째 99년 주요성과가 되겠습니다.

분야별 성과가 되겠습니다.

현재 장서 확충인데 도서를 금년도 11,000권에 7,498만8천원 예산을 투입해서 도서를 확충했고 기증도서를 220명으로 부터 2,300권의 도서를 접수해서 현재 13,948권의 기증도서를 접수했습니다.

또한 정기간행물은 교양지와 전문서적 119종을 저희가 장서를 확충했고 시립도서관 운영은 열람실 이용이 307,673명이 시립도서관을 다녀가서 현재 1일 평균 1,200여명 여성도서관에 182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서대출은 49,668명에 113,510건을 대출했고 자료복사는 9,344건과 회원증 발급은 19,357명에 대해서 발급했습니다.

또한 컴퓨터실 이용은 8,447명이 이용했고 시청각실에 대한 이용은 1,772명이 어학테이프라든가 비디오를 활용했습니다.

다음은 이동도서에 대한 운영입니다.

관내 아파트 단지를 7,364명을 대상으로 18,180권을 이동도서 운영을 실시해서 1일 평균 126건에 51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화행사는 독서교실 운영을 2회에 100명에 하계와 동계를 이용해서 실시하고 독서토론회를 저희가 48회에 1,4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바 있습니다.

다음은 2p 2000년에 대한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우수도서 및 시청각에 대한 자료확충입니다.

저희가 도서확충으로 대출실과 아동실을 운영하고 있고 시청각 자료실과 컴퓨터에 대한 정보이용실을 운영하므로서 시민의 정서함양과 문화욕구 충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장서증가에 따른 시설공간을 확충해서 현재 도서관에 효율성 도모라든가 문화시설을 구축한 계획으로 있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대출실, 아동실 운영에 대해서 8,000권을 도서를 확충하고 74,717권의 장서 확충이 되겠습니다.

시청각에 대한 자료실 운영 자료 확충은 어학실과 컴퓨터 정보 이용실에 대해서 자료 확충하는데 여기에는 400여만원의 사업비가 소요되겠습니다.

연속간행물실에 대한 운영입니다.

119종에 6,144,000원의 예산이 소요되겠습니다.

각종 시설물에 대한 확충인데 여기에는 장서가 확충되므로 인해서 서가 30개에 1,800만원의 예산이 소요되겠습니다.

다음은 세번째 도서자료에 대한 전산데이타베이스 구축 계획입니다.

전산 데이타베이스 구축으로 도서관 업무의 전산화로 신속한 업무처리와 향후 전국 도서관에 대한 상호협력과 인터넷 검색서비스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있습니다.

그렇게 하므로서 구입된 장서와 기증된 장서에 대해서 신속한 데이타베이스를 구축하므로서 시민에게 빠른 공개를 하고 작성된 데이타베이스를 주전산기에 반입하므로서 전산 시스템에 대한 도서정리 프로그램을 코러스로 운영할 계획이 되겠습니다.

그럼 추진계획이 되겠습니다.

각종 날인이나 부착물을 데이타베이스 작업과 병행해서 처리하고 도서분류와 데이타베이스 작업을 하는데 있어서 도서자료의 전산화로서 효율적인 도서관리와 신속한 민원 응대를 하는데 데이타베이스 구축의 효과가 있다고 보겠습니다.

다음 4p 세번째 정보이용실의 환경개선 계획이 되겠습니다.

급변하는 정보화 시대에 시민들의 정보능력 제고와 컴퓨터실의 시설 개선으로 해서 이용대기시간의 감축과 서비스 증진하는데 목적을 주전산기에 대한 운영체계를 향상시키고 컴퓨터에 관련 각종 소프트웨어를 비치하므로서 도서관에 대한 정보검색 서비스를 시행할 계획에 있습니다.

컴퓨터실에 대한 민원인용 PC증설을 10대를 시킴으로 해서 주 컴퓨터에 대한 운영체계를 개선하는데 있습니다.

그래서 메모리에 대한 디스크가 유닉스 체계로 구축하고 현재 클라이언트급을 서버급으로 교체를 해서 전산분산장치라든가 운영프로그램에 대한 기자재를 구입하고 표준 자료에 대한 관리시스템을 설치할 계획에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은 디지털 도서관으로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도서관이 되지 않나 봅니다.

다음은 네번째 도서관에 대한 문화행사 개최 계획입니다.

이것은 도서관의 주간행사와 독서의 달 행사 및 주부교양 교실을 운영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도서관에 대한 주간행사는 4월중에 1일주간을 정해서 실시하고 독서의 달에는 독서퀴즈를 공모하고 권장도서 목록 배포와 독서토론회를 3개 단체에 60명을 대상으로 할 계획에 있습니다.

주부교양교실을 명심보감이라든가 도덕경 강의를 주 1회 여성도서관을 이용해서 개최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일반인 주부라든가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해서 백일장을 350명을 대상으로 해서 할 계획에 있습니다.

독서계몽에 대한 교육은 학생을 800명을 대상으로 해서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 6p에 다섯번째 독서교실 운영 계획이 되겠습니다.

독서교실은 하절기와 동절기 방학기간을 2회를 활용해서 도서관에 사서 전문직원과 전문가를 초빙해서 운영하는데 여기에는 동절기에는 1월달하고 하절기에는 8월달이 대상이 되는데 관내 초증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해서 올바른 독서법 지도라든가 도서관에 대한 올바른 이용법이라든가 여기에서 교육을 실시한 이후에 관내에 대한 오물처리장이나 상수도사업소, 환경시설에 대한 현장교육을 실시하므로 해서 어린이들에 대한 독서의 생활화 조기교육이라든가 어린이들의 자기 표현력을 증진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보겠습니다.

다음은 세번째 특수시책 사항이 되겠는데요 이것은 의병자료에 대한 특화도서관에 대한 운영계획입니다.

의병의 활동의 본거지인 제천의 특수성을 살려서 전국적으로 그런 의병자료의 분산된 자료를 수집하고 다양한 의병자료를 비치하므로서 계속적인 의병정신의 계승 발전과 제천지역에 대한 이미지 제고에 효과를 두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내용은 의병자료에 대한 집중관리 운영을 하므로 해서 더욱 활발한 의병사 연구를 촉진하지 않나 보고 또한 전국적인 의병자료에 대한 수집을 제천지역에 비치하므로서 지방화 시대에 맞는 지역적 문화특성을 함양하는데 내용을 두겠습니다.

다음 세부적인 추진계획은 저희가 수집 자료를 단행본이라든가 논문, 고서를 비롯해서 각종 비디오라든가 사진 슬라이드등 영상물에 대한 마이크로 필름등이 되겠습니다.

여기에 대한 수집자료에 대한 추진방법은 저희가 전국 단위로 의병자료를 비치하고 있는 대규모의 공공도서관이라든가 특수도서관, 대학도서관을 대상으로 해서 현장 자료를 수집하고 다음에 중부, 호남권, 영남권 권역별로도 저희가 의병자료를 수집하겠습니다.

아울러서 의병자료에 대한 구입목록과 해당 기관에 대한 기증협조 의뢰를 내겠고 기타 사학자라든가 의병관련 후손에 대해서 방문을 통해서 탐정을 실시해서 최대한 자료를 수집해 나갈 계획에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의병자료 선정 심의위원회를 1차 2차에 걸쳐서 심의위원회를 각종 학회, 역사교사라든가 내재문화 향토연구가라든가 관내 저명단체들을 대상으로 해서 의병관련에 대한 자료를 선정 심의를 거쳤습니다.

그래서 현재 저희가 2,100여책에 대해서 단행본과 문집류, 영인본, 논문집 순서로 해서 회계관련 부서에 구매 의뢰를 해놨습니다.

그렇게 하므로서 효과는 의병자료에 대한 특화도서관에 대한 대한민국에 가장 제일가는 전국적인 홍보가 되고 제천지역의 이미지가 제고되고 후손들에게 숭고한 의병정신의 계승 발전에 계기가 되지 않나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시립도서관 2000년 주요업무 보고를 간략히 마치겠습니다.

○의장 태승균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계십니까?

장기훈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기훈 의원 장기훈의원입니다.

먼저 우리 제천시 시립도서관이 의병자료 특화도서관으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그동안 애써주신 도서관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의원도 의병도서 선정심의위원회에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만은 추진계획이 의원들이 많이 궁금해 하는 사항이 빠진거 같아서 몇가지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회를 빌어서 소상히 밝혀 주시고 자세한 내용을 의원님들에게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굉장히 도서 수집 자료 기간이 12월달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관장님께서 많이 애쓰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단행본이나 영인본류, 간행물, 문집은 복사본도 있겠는데 그것들을 확보하기 위해서 지금까지 심의위원회가 열린 이후에 추진실적도 말씀해 주시고 또 특화도서관 운영에 따른 국비 예산 확보액, 향후 특화도서관이 개관을 언제로 목표로 해서 추진하고 계신지에 대해서 유인물에 나와있지 않기 때문에 궁금해 하시는 사안을 이자리를 빌어서 밝혀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시립도서관장 김화진 의원님 말씀대로 의병자료 특화도서관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서 추진실적이라든가 국비예산 확보액, 향후 개관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저희가 의병자료 수집에 대한 특화도서관이 금년도 9월27일자로 문화관광부로 부터 지정을 받았습니다.

작년도에 저희가 신청했던 바 그때는 저희가 승인을 못받고 금년도 9월27일자로 전국에서 가장 최우선으로 받았습니다.

이렇게 하므로서 예산액은 저희가 금년도에 6,500만원의 예산을 국비 전액을 받았고 또한 여기에는 전국에서 가장 의병하면은 제천을 상징할 수 있는 시립도서관으로의 규모를 키워나가기 위해서 그간에 여기에 대한 관계 학계, 향토 내제 연구회라든가 역사교수라든가 저희 실무자들이 접촉하고 국회도서관이나 한국정신문화연구원이라든가 해서 관계 부서에 많이 자료요청도 했습니다.

지난번 자료선정심의위원회 구성을 11월4일 2차로 하고 2차로 11월9일날 심의위원회를 가진바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단행본에 대한 총괄 단행본이 1,262책, 문집류가 63액, 영인본이 730책, 의병자료 관련 논문집하고 저희가 2,100여책에 대해서 11월17일자로 구입자료에 대한 발주의뢰를 회계과 관련부서로 했습니다.

그렇게 되면은 회계과에서 입찰공고를 해서 공고기간을 거쳐서 검색작업이 되면 검수완료를 거쳐서 하게 되면은 늦어도 여기에 대한 개관시기는 내년도 2000년도 상반기에 적어도 저희가 2월달이면 개관준비가 되겠습니다.

그렇게 하고 다음에 의병자료에 대한 기증의뢰를 국사편찬위원회하고 독립기념관이나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 의뢰해서 기증을 112권을 의뢰받았고 한국정신문화연구원으로 부터는 망국사기에 18책에 대해서 기증해 주겠다는 확답을 받았습니다.

그렇게 되면은 의병 후손이 갖고 있는 소장 자료에 대한 것도 실무자들이 수십번 여러차계 접촉을 해서 복사 제본을 해주겠다는 확답을 받았습니다.

의병자료 특화도서관으로서의 기능을 충실히 할수 있게끔 모든 직원이 가일층 활약을 하고 있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장기훈 의원 그동안 추진을 많이 하셨네요

추진하시면서 문제점이나 애로사항은 없었습니까?

○시립도서관장 김화진 문제점이 많이 있지만 가장 어려운 사항은 의병 후손이 연세가 보통 80여세 가까이 되고 해서 선뜻 보유하고 있는 유물 의병에 관련 서적이나 비치하고 있는거에 대해서 선뜻 내놓지를 않고 굉장히 보물 다루듯 하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 확답을 받기까지 복사를 해도 좋다는 영인을 해도 좋다는 확답을 받기 까지는 나름대로의 어려움이 뒤따랐습니다.

지난주 초에 영인을 해도 좋다는 확답을 받아서 심지어는 인쇄기를 현장에 가져와서 복사를 하라든가 이런 말도 많았습니다만은 최대한 도와주기로 했습니다.

그렇게 하고 나름대로 의병자료에 대한 6,500만원에 대한 순수한 관계서적만 수집을 하게 되어 있고 예산 확보가 뒤따르지 않는 것은 책만 사는게 아니라 그뒤에 따르는 열람에 뒤따르는 장비라든가 기자재 예산은 확보가 안돼서 이것은 내년도 상반기 예산에 필히 확보가 돼야만 여러가지 병행해서 잘 추진이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장기훈 의원 감사합니다.

그동안 많은 뚯이 있는 분들이 의병에 관한 자료가 전국적으로 분산이 돼가지고 매우 안타깝게 생각했던 차제에 의병자료 특화도서관으로 지정받았던 하나만 가지고서라도 의병의 고장으로서 큰 몫을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후손들에게 의병자료를 한곳에 모아서 열람케 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이득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이왕 시작하신거 힘드시더라도 사명을 가지고 하셔서 후손들에게 부끄럽지 않는 도서관으로 만들어 주시고 저희 의회에서도 의장님을 비롯해서 전의원들이 열심히 후원해서 도서관이 원만히 잘 개관될 수 있도록 조처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태승균 더 질의하실 의원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계신거 같습니다.

관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장시간 동안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많이 하셨습니다.

21세기가 시작되는 2000년 업무계획을 모두 마쳤습니다.

시 산하 전직원께서는 보고한 내용대로 빈틈없이 추진하여 제천시정이 가일층 발전되고 15만 시민의 삶이 격이 더 한층 높아질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의원여러분께서도 장시간 동안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2. 휴회의건(의장제의)

(11시18분)

○의장 태승균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원여러분 정기회 의사일정에 따라 각 상임위원회별로 조례안 심사와 99행정사무감사 활동을 위하여 11월28일부터 12월8일까지 11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각 상임위원회에서 각종 조례안에 대해서 심도있는 심사와 함께 제4차 본회의 보고에 차질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99행정사무감사는 철저한 감사를 통하여 잘못된 점은 보완 개선할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여 주시고 잘된 점은 더욱 확산 발전될 수 있도록 철저한 감사가 이루어질 수 있기를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상임위원회 활동에 수고 많이 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오늘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4차 본회의는 11월9일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0분 산회)


○출석의원
의장태승균부의장김병창
의원박태덕박연길
민경환이재환
최몽룡민경완
최상귀권길남
장기훈유영화
조병석이종호


○출석공무원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이은춘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시립도서관장 김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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