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49회 개회식 본회의(1999.07.07 수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본문

제49회 제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1999년 7월 7일 (수) 10:40


제49회제천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사담당 정광화)


(10시40분 개회)

○의사담당 정광화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49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 일어나셔서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태승균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그리고 시장님을 비롯한 시산하 공직자 여러분!

어느덧 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는 소서를 맞이하였습니다.

건강을 잃기 쉬운 절기에 모든 분들을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제3대 의회가 개원 된지 벌써 1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개원 당시만 하여도 어떻게 하여야 시민의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과 우려가 많았습니다만 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시민 여러분의 활발한 참여속에 지방자치법 제정 50주년에 걸맞는 성숙한 의정상을 보여주고 있다 하겠습니다.

우리 의회는 폐회중이었습니다만 국가적으로는 어려운 시련과 국민의 허탈감은 어느때보다도 컸던 것 같습니다.

북한의 서해상 도발행위와 공직사회 부유층의 고급옷 로비 사건 그리고 환경부장관의 2만불 사건등 이었습니다.

설마 북한이 전쟁을 일으키겠느냐 하는 국민적 여론도 있습니다만 우리는 안보의식을 결코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또한 공직자의 신분을 벗어나는 사치성 생활도 있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이와는 별도로 우리 의회에서는 전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한 의정 연수와 시정의 주요사업에 대한 대안제시를 위한 타시도의 선진시설 견학, 그리고 우리와 자매결연 의회인 부산 광역시 해운대구의회 초청 방문 등이 있었습니다.

의원 여러분!

지방자치법 제정 50주년과 함께 우리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은 우리의원 모두의 역할에 달려있다 하겠습니다.

지난 1년간 보내주신 적극적인 성원과 협조, 그리고 의정활동에 대한 혼신의 노력들이 지금까지의 공과 함께 앞으로의 발전에 큰 밑거름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의원 여러분의 한층더 성숙된 의정활동의 역량을 발휘하여 15만 시민의 권익과 복지 증진에 크게 기여하여 주실 것을 이 기회를 통하여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시산하 공직자 여러분!

작년에 이어 금년에도 추진중인 제2단계 구조조정이 공직사회를 위축시키리라 생각합니다.

정부의 구조조정이 효율적인 작은 정부를 실현하고자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시에서도 부서 통폐합과 인원 감축이 불가피 하겠습니다만 시민이 이해하고 시민이 한치의 불편도 겪지 않도록 대민부서를 강화하는 쪽으로 구조조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름철 휴가철과 함께 장마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 국민 모두와 특히 공직자 여러분에게 깊은 반성과 함께 자성의 기회를 주었던 다시는 있어서는 안될 경기도 화성군 씨랜드 청소년 수련원의 화재 사건은 그냥 지나치기 어려운 매우 값진 교훈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모두 사전에 안전대책을 철저히 세우고 공정한 법집행을 확행한다면 이러한 사건 등이 절대로 발생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제는 우리모두가 말로만이 아닌 진정한 의식과 행동의 실천으로 모든 부문에서 변화되고 선진화된 국가를 만들어야 되겠습니다.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이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여름철 수해에 대비하여 행락객의 안전과 안전시설물 점검에 철저를 기하여 인재없고 재해없는 제천시를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공직자 여러분에게는 어려운 시기입니다만 용기를 잃지 마시고 국민의 무한한 봉사자로서 맡은바 책임과 의무를 다할 때 국민으로부터 두터운 신뢰를 얻어 제2의 공무원 전성기를 이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의원 여러분!

21세기는 무한경쟁 시대로 시민들의 욕구는 날로 확대 다양해져 가는 오늘날 의원 여러분들께서는 수준높고 보다 성숙된 의정활동으로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발전하는 제천시의회가 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 많은 비교견학과 열심히 노력하고 계시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만은 본인의 발전과 수준높고 성숙된 의정활동을 위해서도 더욱 열심히 연구 노력하시는 의원님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금번 임시회에서는 우리 시민과 직접 관련되는 각종 조례와 시정에 대한 질문 및 답변의 건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의정 연수와 선진시설물 견학 등에서 보고 익히신 내용을 시정에 접목 시키는 주도적인 역할로 시정을 지도하여 주시고 시민과 직접 관련된 안건에 대하여는 심도있는 심사를 당부 드리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무더운 여름철에 의원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들께서는 건강에 유의들 하시고 가정에 항상 행운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정광화 이상으로 제49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