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35회 제1차 운영사회위원회(1998.03.16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5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운영사회위원회회의록
제1호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1998년 3월 16일 (월) 14:30


의사일정

1. ‘97행정사무감사시지적·건의사항조치결과보고의건


심사된안건

1. ‘97행정사무감사시지적·건의사항조치결과보고의건

(문화공보담당관실, 정보통신담당관실, 사회과, 의회사무국)


(14시30분 개의)

○위원장 장기훈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5회 임시회 제1차 운영사회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뵙게 되어 참으로 반갑습니다.

한해를 시작했는가 싶더니 어느덧 3월 중순에 접어들고 있으며 절기상으로는 경칩을 지나 춘분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세월의 유수함을 더하층 실감케 합니다.

그동안 여러 위원님들 항상 그렇습니다만 새해들어 지역의 여러행사 등으로 바쁜 일정속에 계시다는 것 들어 알고 있습니다.

의원님들의 바쁜 일정들이 지역민의 살아있는 여론을 수렴하여 의정에 반영하고 시정에 반영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시정발전을 도모하고 시민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요즈음 국가적으로는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음을 실감하시고 계실겁니다.

정치적으로는 정권교체후 정치적 안정을 찾지 못하고 총리인준 문제, 추경예산안, 각종민생법안들이 처리되지 못하여 국회는 제기능을 못하고 있었으나 다행히도 오늘부터 임시국회가 열린다고 하니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경제적으로는 IMF 한파로 인하여 국가경제, 지방경제가 모두 침체의 깊은 수렁에 빠져 기업체의 무더기 도산, 대량실업, 물가고등 사회전반이 안정을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국가적 위기상황을 맞아 사회 각 계층에서 그리고 모든 국민이 난국타개를 위하여 고통을 분담하면서 구국운동에 나서고 있습니다.

가능한 빠른 기간내에 IMF 체제를 벗어날 수 있도록 우리의원은 물론 모든 공무원이 이에 솔선하고 일반시민들을 계도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 지방자치단체도 제도적 구조조정과 함께 관료주의적 고정관념과 사고의 틀에서 완전히 탈피하는 계기가 되고 또한 경영적 측면에서도 건실하고 경쟁력을 갖춘 우수한 자치단체로 변화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합니다.

여러 위원님들께서도 제2대 의회를 마무리 해야 하는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 의정 시정발전은 물론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노력들이 커다란 결실로 맺어지고 2대의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수 있도록 특단의 노력을 당부드리는 바입니다.

요즈음 농촌은 본격적인 영농철로 바쁘신 가운데에도 빠짐없이 위원회에 참석하여 주신데 감사를 드리며 오늘 회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금번 제35회 임시회 운영사회위원회에는 제천시장으로부터 ’98년 2월 2일자로 ’97년도 행정사무감사시 지적·건의사항 조치결과 보고의 건과 제천시오지주민교통불편보상금지급에관한조례안이 제출되어 ’97년 3월 11일 의장으로부터 본 위원회에 회부되어 있습니다.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회의를 진행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본 의사일정대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97행정사무감사시지적·건의사항조치결과보고의건

(문화공보담당관실, 정보통신담당관실, 사회과, 의회사무국)

(14시40분)

○위원장 장기훈 의사일정 제1항 “’97행정사무감사시 지적·건의사항조치결과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보고에 앞서 몇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처리 결과보고는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고 감사하신 소관 과·사업소에 대하여 위원회에서 감사처리결과를 보고 받고 마무리 짓도록 하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위원님들께서는 보고를 받으신 후 보고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사항이 있으시면 거수하여 발언권을 득하신 후 질의하여 주시고 과·사업소장은 발언대에서 질의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신 후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질의답변은 간단·명료하게 하여 주시고 본 감사처리결과에 대하여 미흡한 점이 있을 경우 추후 시정질문과 기타 의정활동 자료로 활용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보고순서는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 조치결과보고는 해당 실과장께서 보고하시는 것이 마땅하나 문화공보담당관께서 관리자 시책반 교육중에 있으므로 만부득이 주무계장께서 대리하여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문화공보담당관실 공보계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공보계장 진한종 공보계장 진한종입니다.

담당관께서 교육중이라 대신 보고드려 죄송스럽습니다.

우선 문화담당관실 소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 주민홍보지 배분의 부적절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주민홍보지 일부 홍보지가 전 읍면동에 고르게 배정되지 않고 일개 지역으로 편중된다는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저희에 당초에 지난해에 서울신문이 원래 당초에 380부였었는데 이게 190부로 축소되면서 면단위만 배부했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지난해 97년12월1일자로 저희가 재조정하면서 지금 각 읍면동에 일괄적으로 배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조치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다음에 두 번째로 TV 난시청 지역해소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것은 용두동 일부지역하고 남부 청풍, 수산, 덕산, 한수 일부지역에 난시청 TV를 해소해 달라는 그런 지적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저희가 난시청 협의를 충주 KBS나 MBC하고 여러차례 전화라든가 공문을 통해서 협의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사실은 시설을 하게 되면은 개소당 상당한 사업비가 들기 때문에 사실은 방송사에서도 상당히 꺼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지금까지 일부 유선방송 5개사에 대해서 행정적인 지원을 일부 했지만은 사실은 난시청 해소에는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지금 금년도 1월1일자로 저희 유선방송 업무가 대전 체신청 전파관리국으로 소관이 이관되어 있기 때문에 거기에서 구체적인 지침이 내려오게 되면은 저희 시관내 일괄적으로 조사를 해 가지고 저희들이 개선하는 방향으로 앞으로 추진을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세 번째로 덕주산성 초루복원사업 보수조치 소홀해 가지고 일부 기둥원목을 절단하면서 정확하게 절단치 않아 틈새막음 공사를 재차 한 곳이 발견되어서 이런 사례가 앞으로 발생되지 않도록 해 달라는 그런 지적사항에 대해서 저희들이 기 한 것은 사실은 조치가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앞으로 이런일이 없도록 절대로 그것에 대해서는 그렇게 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그다음에 초루복원후 여담 조속설치 안전사고 예방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금년도에 저희가 상반기 중에 초루복원 산성축조를 40m를 해야 되기 때문에 이것을 하면서 여담 설치 관계를 안전하게 시설을 해 가지고 그 탐방객이라든가 이용하는 분들이 전혀 안전위험이 없도록 이렇게 조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초루에 이어지는 층계 이음새 부분이 시멘트로 마감되어 있는데 고건축인점을 감안해서 개선을 요구하는 이런 사항입니다.

그래서 이것은 아까 방금 말씀드린 산성축조 40m를 하면서 시멘트 부분을 긁어내고 고건축에 맞는 진흙등으로 마무리 처리하는 것으로 이렇게 추진을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공사주변에 마무리가 소홀하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 기 청소를 해 가지고 마무리 했습니다.

지난 3월중에도 해빙기 안전점검을 하면서 주변 일대를 청소를 해서 지금 말끔히 단정해 놨습니다.

그다음에 망월산성 성곽복원사업 관광객 안전조치 소홀 이부분에 대해서도 아까 방금전에 덕주산성하고 거의 유사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이것도 저희가 금년도의 사업을 2억4천만원을 들여서 30m를 금년도에 보강할 계획으로 있기 때문에 이것을 하면서 산성축조와 관련해서 여담도 지금 위치와 산성건축하는데 맞도록 저희가 조치를 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이것은 도 문화재 관리국에 저희가 산성축조에 대한 의견 조회를 지금 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게 내려오게 되면은 저희가 미관상도 어울리고 또 그 고증이라든가 모든 부분에 완벽하게 저희가 시공하는 것으로 이렇게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청풍 유물전시관 부실시공 지적사항입니다.

이것은 유물전시관 항온, 항습, 방수관계 조속 대책촉구 지적사항이 되겠는데 이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금년도에 예산을 2,385만원이 반영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예산을 가지고 온습도 계습시설 그다음 제측기 3대 조명시설 소화시설을 해 가지고 상반기중으로 마무리를 해서 이용객들이 불편이 없도록 이렇게 하고자 합니다.

이 전시물품도 저희가 앞으로 완벽하게 할 수 있도록 그다음에 금년도 참고로 전시품 복제 예산이 2천만원이 서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청주박물관하고 몇군데를 저희가 실사를 하고 또 지금 현장을 확인을 해서 그 부분을 저희가 복제를 완료하는 것으로 이렇게 추진을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오른쪽 입구 소화전 설비 적절한 장소로 이전 요구 관계는 사실은 그게 지금 이전을 하게 되면은 새로 시설을 해야 된다는 그런 부분과 예산이 막대히 드는 것으로 지금 조사가 되어있기 때문에 이것을 저희가 지금 현 있는 상태에서 보기싫지 않도록 어떻게 조치하는 방법도 강구해 보고 그다음에 예산관계도 더욱 적극적으로 검토해서 반영이 될 수 있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전시관 입구 소화전 옆 층계부분이 균열이 심해서 지하로 우수등 침투 우려가 있다는 조치요구에 대해서는 저희가 향후 추경이라든가 예산상으로 반영을 시켜가지고 사실은 지금 유물전시관 전체적으로 무리가 없도록 사실은 지하수 같은 것이 침투가 안되도록 이렇게 조치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금년도에 2천만원하고 항온, 항습 관계 2,385만원 예산선 것은 최대한 저희가 빠른 시일내에 집행을 해서 조치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자양영당 성역화사업 추진 지연관계입니다.

이것은 저희가 당초 계획보다 상당히 지연되는 감은 있지만은 이 관계는 문체부에서 사업승인 관계가 제시기에 이뤄지지 않아서 상당히 늦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지난 2월4일날 사업승인이 내려왔기 때문에 저희가 금년도 사업은 9억1,500만원을 투자해 가지고 지금 주변에 부지정리라든가 의병기념관 건립, 유인석 거택보수 2동 등을 저희가 철저히 시공하도록 하고 추후 금년도 예산분 8억은 아직 중앙부처에서 추경이 확정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저희가 발주를 못하고 이것은 1차 작년도 사업분을 발주한 다음에 2차로 발주하는 것으로 이렇게 시공 추진을 하겠습니다.

저희가 마지막으로 지명위원회 개최철저에 대해서 지적사항입니다.

저희지역 청풍 일원의 광대한 지역이 충주댐 건설로 수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현재 청풍호가 아니고 충주호로 명칭이 지명되고 있기 때문에 그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지명위원회를 개최해서 그것을 관련부서에 건의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이달 3월27일 2시에 지명위원회를 개최해서 저희가 도 지명위원회에 저희가 의결한 내용을 진단하는 것으로 이렇게 저희가 조치를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기훈 공보계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잠시 발언대에 대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께서 방금 공보계장님께서 여러 위원님들께서 행정사무감사시에 지적해 주셨던 사항 조치결과에 대해서 보고를 받으셨습니다.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이광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광진 위원 이광진 위원입니다.

두 번째 TV 난시청 지역 해소문제를 우리 공보실에서 다 감당해서 할 수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난시청 해소를 위해서 구체적으로 좀 성의를 다해서 조속한 시일내에 할 수 있는 부분에는 해야 되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여기에서는 시설당 사업비 추정을 5천만원을 했는데 어떤 시설을 할려는 건지 모르겠는데 왕암동에 와가지고 KBS에서 와서 얘기하기는 그 주민들 전체를 모아서 얘기할 때도 500만원 정도면은 작은 시설로 해서 난시청 해소를 할 수 있다고 했어요 그래가지고 그 동네 돈으로 500만원 시설을 하면은 KBS에 납부하는 것은 받지않겠다 그렇게 얘기를 했었다고요 그런데 이 5천만원 시설은 어떤 규모에 5천만원 정도의 시설입니까?

○공보계장 진한종 그 시설내용은 기술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자세히 말씀을 못드리겠는데요 그래서 작년같은 경우 한수유선인 경우에 작년도에 상당히 논란이 되어 가지고 종합적으로 검토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한수같은 경우 지난해에 협의를 해본결과 한수도 사실은 거리가 얼마 안되고 하지만은 2,500정도의 견적이 나왔었습니다. 지난해에, 그래서 송신안테나하고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구체적인 부분은 지금 답변하기가...

이광진 위원 제가 보기에는 그렇게 KBS에서 전국에 다 난시청 해소를 해줄 수는 없다고 하더라도 왕암동 같은데는 실제 용두산에다가 중계소를 했을때에는 잘보던 지역이라고요 제고 뒷산으로 옮기는 바람에 안보이게 되었다고요 그러면 오히려 피해 지역이 되었다고요 중간에서 그런데는 특별히 KBS에서 돈이 많아가지고 흥청망청 많이 쓰던데 말이예요 난시청 문제 해야지 텔런트 내세워 가지고 고액의 상품권 주고 해외여행 까지 시키고 그랬던게 요새는 덜하지만 자체 정화를 시키고는 이런 난시청 문제 해결을 하고 또 그런 봐야 하는 권리를 시민에게도 다 부여해 주어야 되는 충족을 시켜줘야 되잖아요 이걸 못하겠으면 유선방송을 끌어서라도 거기까지 들어가게 해주던지 구체적으로 무얼 제시를 해 줘야지 일방적으로 이렇게 답변을 해주면은...

○공보계장 진한종 그래서 일례로 지난해 KBS의 기술부장하고 통화도 했었고 또 서신도 교환을 했었습니다.

거기서 얘기는 사실은 돈이 들지 않는 부분을 그사람들이 기술지원을 해줄려고 하는 것이지 장비고 뭐고 돈이 드는 부분에서는 자치단체에서 부담을 하는 이런식으로 나오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상당히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광진 위원 KBS에서 받아 시설비 받아 먹으면서 왜 자치단체에다 돈을 부담하라고 그래요?

○공보계장 진한종 그런 부분은 이번에 위원님 말씀하시는 것을 반영을 하고 전반적인 것 상당히 얘기가 되는 부분이 있으니까요 그러니까 3월중으로 지금 대전 체신청에서 구체적인 유선방송 운영지침이 내려온다고 합니다.

그게 오게 되면은 유선방송하고 KBS 유선료를 받고 있으니까요 그것도 종합적으로 검토할려고 이렇게 있습니다.

이광진 위원 그걸 절충을 시켜가지고 거기서 받는 돈을 반액을 감하든지 그래서 유선방송을 끌어주고서 그돈을 그쪽으로 돌려주든지 그런 방법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보계장 진한종 종합적으로 대책을 만들기 전에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광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기훈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주섭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주섭 위원 위원장님께 양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마땅한게 아니고 행정사무감사 내역과 다른 시청료 문제 때문에 한가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마을에 하필 제일 못사는 혼자사는 분인데 자동납부를 하다보니까 돈을 내는 거예요 우리 동네가 시청료를 안낸 난시청 지역인데 방송국 가서 물어보니까 거기서 자동납부에는 전기료를 받는다는 거예요

○위원장 장기훈 통합공과금 고지서가 나오죠

김주섭 위원 그런데 두학은 그게 해제가 된 동네가 아닙니까 그런데 하필 그것만 나오는 거예요 그런데 생계가 제일 곤란한데 나와서 이게 어떻게 되는지 이걸 질의를 해보는데 이게 어떻게 된거예요?

○위원장 장기훈 공보계장님 아시는 대로 답변해 주세요

○공보계장 진한종 그 부분은 저도 고지서 자체는 ...

김주섭 위원 고지서 자체는 안나오고 통합으로다 거기로 들어가다 보니까 몇 달 나와가지고 나한테 얘기를 하니, 그사람도 물어보니 까 그런식이니 여기 전신전화국에서 받는다는 거예요 전기납부에서 말이예요

○공보계장 진한종 그 부분은 제가 이 자리에서 답변드리는 것은 제가 그걸 동을 통해서 제가 해결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주섭 위원 적어놔봐요

○공보계장 진한종

김주섭 위원 이름이 권옥희라고

○공보계장 진한종 제가 알아보고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장기훈 공보계장님께서는 그걸 살펴보시고 김주섭 위원님에게 개별적으로 통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보계장 진한종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장기훈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공보계장님께서는 지난 행정사무감사시에 지적되신 사항을 철저하게 개선이 되고 지속적으로 관리가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보계장 진한종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기훈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정보통신담당관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통신담당관 김광용 정보통신담당관 김광용입니다.

제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시에 이광진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전산장비 구입시 검수소홀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이광진 위원께서 지적하신 내용과 관련해서 저희 정보통신담당관실에서는 지난 1월20일날 컴퓨터 구입시 컴퓨터에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기본적인 검수방법에 관해서 지침을 작성해서 실과사업소 및 읍면동에 시달하였습니다.

이런 조치에도 불구하고 자체검수가 어려운 부서에서 검수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저희과 전산직원으로 하여금 대리 검수토록 조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기훈 예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발언대에 대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담당관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사회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과장 신긍남 사회과장입니다.

97년도 당초예산 편성시 과다하게 계상하여 월남 고엽제 피해자 위문등 6개 항목에 대한 580만원을 전혀 집행을 못하고 불용액으로 사장시키는 것을 세밀한 계획을 수립 집행하지 않은 관계로 불용액이 발생된 것이므로 향후 예산편성시 자료수집과 치밀한 계획 그리고 실과 업무에 협조하여 계획성 있는 예산편성이 되도록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작년도에 580만원의 미집행 사항 내용을 보면은 월남 고엽제 피해자 50만원, 위문 50만원, 장애인 지회 창립 행사경비가 200만원, 장애인 교통봉사대 식비보상이 120만원 현황은 제가 아는대로 저만 빼가지고 왔습니다.

사회복지 시설 종사자 간담회 60만원, 차량봉사대 간담회 90만원, 보훈 4단체 간담회 60만원 그래서 580만원을 집행을 못한 것이 작년도에는 대선이 9월27일날 이후가 작년도에 지나면은 대선관계로 집행을 못하게 했습니다.

각종 간담회를 하지말아야 되고 그래서 지원을 못한 사항도 많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는 장애인 창립행사비 150만원하고 장애인 교통봉사대 120만원 그래서 270만원만 금년도에 계상을 하고 나머지는 예산을 안세웠습니다.

장애인 월남고엽제 관계는 작년도 12월말까지 저희시 관내에서 월남을 다녀온 분들이 360명 정도 됩니다.

그래서 국가의 보훈청에 확인을 해봤습니다만은 금년 1월말일자로 6명중 현재 후유증 대상이 한분이고 후유증 대상 예상자가 5명으로 확정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관계는 본인들 신분관계 명예도 있고 그래서 공개를 못하도록 원호청에서 저한테만 비밀로 받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분들에 대해서 보상금이 보훈청에서 나오기 때문에 위문같은 것을 싫어한다고 합니다.

원호청에 제가 해봤는데 왜냐하면은 후손관계가 있기 때문에 공개를 안하는 방향으로 해줬으면 좋겠다 이렇게 원호청에서 제가 통보를 받았습니다.

6명 명단은 제가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문관계도 금년에 예산을 안세웠습니다만은 하여간 저희들도 알고 있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기훈 사회과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잠시 발언대에 대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보고에 대한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회사무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손영주 의회사무국장 손영주입니다.

저희들 의회사무국 소관으로써 감사지적 사항에 대해서는 집단민원 처리 추진 문제점에 대해서 집단민원 처리에 대한 건의 또는 접수시 의회 차원에서 심도있게 적극 처리 되도록 개선 조치하라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그 결과로써는 향후에 집단민원을 계속 요구하는 진정, 건의, 탄원 등 모든 집단민원에 대하여 일부 지역적인 문제의 민원이라 생각지를 않고 의회 차원에서 민원이라는 인식하에 처리와 함께 중요한 민원에 대하여는 해당 상임위원회에 회부해서 적극 해결 추진할 수 있도록 특단의 조치를 강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두 번째는 의원 공통업무추진비 집행의 부적정에 대해서 의원공통업무추진비를 예산편성에 맞게 집행해야 타당하나 그렇지 않은 집행사례가 있으니 차후 이러한 사례가 없도록 하는 지적을 받은바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의회 대표 또는 위원회 명의의 공적인 의정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공동적 경비이므로 과목에 맞게 적정하게 집행을 하도록 하겠으며 식대 등 접대성 경비는 신용카드 사용을 원칙으로 해서 금년부터는 꼭 집행에 적정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기훈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발언대에 대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사무국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여러분!

그리고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97행정사무감사시 지적·건의사항조치결과보고의 건”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2차회의는 3월 17일 10시 30분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55분 산회)


○출석위원
위원장장기훈
위원윤병길정용만
이광진김주섭
신태소


○불참위원
간사진준용


○출석공무원
문화공보계장 진한종
정보통신담당관 김광용
사회과장 신긍남
의회사무국장 손영주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