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34회 제1차 운영사회위원회(1998.01.21 수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4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운영사회위원회회의록
제1호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1998년 1월 21일 (수) 10:30


의사일정

1. ’98주요업무계획보고의건


심사된안건

1. ’98주요업무계획보고의건

(의회사무국, 문화공보담당관실, 정보통신담당관실, 사회과, 환경보호과)


(10시30분 개의)

○위원장 장기훈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4회 임시회중 제1차 운영사회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안녕하셨습니까?

또한 시산하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지난 한해는 위원님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으로 계획하였던 의사일정등 모든 현안이 원만하게 진행된 것을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각종 시정현황과 자료등을 소상하게 설명과 보고를 하여줌으로써 의정활동이 원만하게 이루어지도록 협조하여 주신 시 관계자 여러분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98년 무인년 한해에도 의원님 여러분들의 넓은 지식과 높은 고견, 그리고 시 관계자 여러분들의 변함없는 협조와 성원을 기대하는 바입니다.

새해만 되면 새로운 기분과 함께 희망찬 계획으로 마음이 가뿐하고 상쾌하여야만 할 때인데도 불구하고 우리 모두의 마음은 어느때보다도 무거움을 느낍니다.

다 이것이 국가경제의 어려움 때문이라 생각이 됩니다.

어려운 때 일수록 우리 모두는 새로운 자세와 각오로 국난 극복과 경제회생에 선도자적인 역할을 솔선수범하여 모범을 보여야 하겠습니다.

비록 시련은 겪고 있지만 올 한해도 계획했던 모든일들이 이루어지는 만사형통의 한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 회의는 ’98년 들어 첫 개회하는 임시회중 운영사회위원회 회의가 되겠습니다.

금번 회기에는 ’9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본 위원회 일정은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 안과 같이 운영하고자 하는데 위원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사일정대로 오늘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98주요업무계획보고의건

(의회사무국, 문화공보담당관실, 정보통신담당관실, 사회과, 환경보호과)

(10시32분)

○위원장 장기훈 의사일정 제1항 ’9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여러분! 이번 ’9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해당 실과사업소 별로 보고를 받도록 계획되었습니다.

오늘의 업무보고는 ’9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하는 만큼 시정업무를 정확히 파악하여 의정활동을 위한 자료로 적극 활용하여 주시기 바라며, 위원 여러분의 의문사항에 대해서는 보고 후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서 해당 국장, 담당관, 과장께서는 보고시 주요사항 위주로 간단 명료하게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를 마친 국장 및 담당관, 과장께서는 소관업무에 대한 위원님들의 질의가 있겠으니 발언대에 잠시 대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순서는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 순서에 따라서 국.실.과별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순서에 따라 문화공보담당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공보담당관 윤종섭 문화공보담당관 윤종섭입니다.

’9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작년 연말에 전체적인 사항을 보고드렸기 때문에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p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주민홍보지 보급 관계입니다.

작년 대비 35% 절감된 2,252부를 금년도에도 배부토록 하겠습니다.

중앙지 2개지하고 지방지 3개지 주간지 제천신문 1개지 해서 전체 2,252부를 통리반장한테 배부토록 하겠습니다.

전체 예산은 작년도 예산보다 48% 절감된 예산이 되겠습니다.

두 번째 PR 및 특집홍보가 되겠습니다.

금년도에도 언론사하고 방송사를 통해서 특집 및 PR광고를 시정에 대해서 추진한 사항을 중점적으로 보도토록 하겠습니다.

2p입니다.

세부추진계획을 보시면 일간지 3개사에 대해서는 특집 3회, 광고 6회 이런식으로 작년도와 같이 운영하겠습니다.

세 번째 언론보도 기능 강화입니다.

일간지가 7개사하고 주간지 1개사 방송사 3개사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 제공을 매일 3건 이상은 보도를 의뢰하고 기획기사를 금년도에는 중점적으로 보도토록 하겠습니다.

기타 단신이라든지 동정도 같이 알려서 올바른 시정이나 의정이 홍보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참고적으로 작년도에는 1,856건을 보도의뢰해서 기사화한 바 있습니다.

다음 네 번째 제천시정지를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시키자는 제목이 되겠습니다.

현재 발행부수가 매월 15일자를 원칙으로 해서 46,000부를 현재 8면 발행하고 있는데 1면하고 8면은 칼라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3p입니다.

그래서 금년도에는 시정소직지로서 승격하고 하나의 생활정보지로서 시민들 속에 다정스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모든 기획부터 편집을 통해서 자세하게 매월 시정소식이 시민들한테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단지 금년도에는 경제사정이 어려운 만큼 매월마다 적합한 자린고비 정신이랄까 이런걸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광고신탁관계인데 작년도에는 18건에 700만원을 수입을 거둔바 있습니다.

금년도에도 최대한 1,000만원을 목표로 해서 조금이라도 시정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시정소식 영상홍보입니다.

작년도에는 32회를 통해서 유선방송을 통해서 시정이나 의정소식이 영상홍보된바 있습니다.

금년도에도 매월 2-3회에 걸쳐서 매주 추진되는 사항이 홍보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경제살리기에 대해서 시민들한테 협조할 사항이라든지 이런 시에서 추진한 각종 경제살리기 시책사례들을 집중적으로 조명해서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4p가 되겠습니다.

여섯 번째 제천시지 발간입니다.

이거에 대해서는 대략적으로 위원님한테 보고를 했습니다.

작년도에는 시지발간 용역기관을 설명했고 편찬위원회를 구성한바 있습니다.

그래서 용역기관은 세명대 인문사회과학연구소를 주축으로 해가지고 지역에 있는 향토 사학기관인 내제문화연구회를 같이 참여시켜서 하는걸로 정했습니다.

금년도에는 당초예산에 5천만원의 예산을 지난번에 보고드린대로 했기 때문에 전체 예산은 2억5천 정도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3질을 발간하는데 금년도에는 원부를 중점적으로 각종 분야별로 모으는데 중점적으로 하겠습니다.

상, 중, 하권을 3권을 발간하는데 상권은 향토사 중심으로 하고 중권은 문화사 중심으로 하권은 현대사 중심으로 하겠습니다.

금년도 현재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만 집필관계를 용역을 의뢰하고 모든 행정적인 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5p가 되겠습니다.

우리 담당관실에 사업분야에서 제일 중점을 두고 있는 자양영당 성역화사업이 되겠습니다.

이거는 96년도 계속사업이 되겠습니다.

96년도에는 기본설계용역을 했고 97년도에는 실시설계, 보상까지 완료가 됐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는 사업비 전체는 보상금을 제외한 나머지는 명시이월을 시켜서 금년도 사업분하고 합해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연도별 투자계획을 보시면 작년도 이월된 1억6,600만원하고 금년도 사업비 8억하고 합해서 금년도 사업을 중점적으로 하겠습니다.

사업내용을 말씀드리면 부지정리 및 기반조성은 명시이월분으로 착공하고 의병기념관 건립이 지하 1층 지상 1층으로 되겠습니다.

다음에 관리사, 유인석 거택 보수관계, 사당건립관계, 자양사서 복원관계가 금년도 사업으로 중점적으로 착공이 되겠습니다.

현재 실시설계가 문체부에서 심의중에 있고 현재 오늘 문화계장하고 실무자가 올라갔습니다.

실시설계가 완료가 되면은 바로 3월달에 착공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하겠습니다.

여덟 번째 문화재보수사업 추진입니다.

작년도에 이어서 문화재 보수관계는 금년도에도 계속 추진하겠습니다.

총 6건에 9억7,500이 투자가 되겠습니다.

일부 여기에 제시는 안됐습니다만 비지정문화재에 대해서도 금년도 예산이 1억밖에 계상이 안됐습니다.

그래서 나머지 분은 금년도 사업비중에서 국도비 예산잔액을 가지고 우리가 비지정문화재 잡초제거라든지 필요한 것은 추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세부적인 사항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7p 아홉번째 금년도 문화예술행사 추진 및 지원입니다.

아시다시피 현재 상당히 국가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문화행사도 아직 중앙지침은 없습니다만 시 자체적으로도 최대한 절약하고 어느 신문에 청주같은데는 금년도 문화행사는 최대한 줄이겠다 그러는데 우리도 시대정신에 맞게끔 각종 단체장님들하고 상의를 해서 모든 예산을 절감하는 선에서 문화행사는 계속하는 의미에서 추진하겠습니다.

금년도는 특히 창의103주년 제천의병제를 중심으로 해가지고 유인물에 나와있듯이 환경단체라든지 의림예술제, 여러 가지 행사가 있습니다.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금년도가 사진영상의 해입니다.

그래서 사진영상의 해에 걸맞도록 본건에 대해서 특성화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8p 문화의 집 조성관계입니다.

이 관계는 작년도에 당초에 추진됐어야 할 사업인데 관계 때문에 지방비 확보가 느려져가지고 마지막 추경에 확보가 됐습니다.

전체 사업비는 2억7,200이고 명시이월사업으로 금년도 추진하겠습니다.

시민회관 2층을 중점적으로 하고 지하층도 일부 사업병행해서 개수하는걸로 명실공히 시민회관이 문화공간으로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금년도 3월중에는 사업발주를 하고 기타 다른 타시군의 사례도 일부는 했습니다만 용역업체가 선정이 되면은 우리 실정에 맞게끔 잘 연구를 해서 추진하겠습니다.

9p 창의 103주년 제천의병제가 되겠습니다.

금년도에는 현재 예산상으로는 작년 대비 100만원 증액이 됐습니다.

그래서 이관계도 아까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의병제 정신이 살아있고 예산도 절감하고 이런 차원에서 금년도 행사는 추진하겠습니다.

박달가요제는 위원님들이 다아시다시피 작년 2,500만원이 삭감된 금년도 2,500만원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작년도 12월달에 의병제 관계를 중앙 단위에 건의해서 문예진흥기금을 12월6일자로 작년도에 3천만원을 요청했습니다.

그래서 가급적으로 금년도가 네 번째 행사로 개최가 되기 때문에 행사에 뿌리도 있고 한다음에 국가행사로 돼야 한다는 중앙단위 방침이 있어서 일단은 문예진흥기금을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금년도에는 지역의 순수지역문화제로 탈바꿈 할 수 있도록 체육행사를 지양한다든지 행사기간을 단축해본다든지 하는 것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운동장 행사도 지양해 보고 바로 시내 한 중심가에서 우리 의병하고 관련된 장소에서 모든 행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금년도에는 내실화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열두번째 10p입니다.

청소년 유해매체물 취급업소 단속입니다.

현재 청소년보호법이 상당히 강화가 되고 해서 우리 담당관실에서 비디오 판매대여업소가 95개소, 비디오감상실, 영화관등 107개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우리 자체적으로도 단속도 하고 지도도 하고 하겠습니다만 검찰이라든지 사회과라든지 서로 연관이 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서로 유기적으로 협조해서 모든 사업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1p 특수시책입니다.

이사항은 지난번에 보고를 드렸습니다만 비지정문화재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되지 않느냐 지정문화재 같은 경우는 국도비 지원도 있고 관심이 있습니다만 비지정문화재는 상당히 소외되고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보면 실질적으로 잡초가 우거졌다든지 이런 사례가 빈번한데 금년도에는 이번에 아까 말씀드린대로 국도비 예산 잔액을 전액 비지정문화재에 관리하는 것으로 도에 승인을 맡았습니다.

그래서 1천만원 내지 1,500만원이 되지 않겠느냐 추측하는데 이돈을 가지고 중점적으로 비지정문화재를 관리하는데 쓰도록 하겠습니다.

세부적인 사항은 생략하겠습니다.

다음에 12p 담당관실에 금년도에 달라진 업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유선방송관리 업무가 이관이 됐습니다.

1월1일자로, 그래서 종전에는 시에서 문화공보담당관실에서 보던 유선방송 관리 업무가 모든 행정적인 업무가 충청 체신청 전파관리국으로 모든 업무가 이관이 됐습니다.

우리가 유선방송에서 하는 각종 시정에 대한 협조사항도 협조로 그치고 모든 행정적인 업무나 기술적인 업무가 완전히 넘어갔기 때문에 위원님들이 참고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도지사 관할 사항이 일부 시장님한테 재위임된 사항이 있습니다.

전통사찰 경내지에서의 건축물의 신축이나 증축, 개축의 허가행위를 도지사가 직접 허가를 내주는 사항이 시장한테 위임이 됐습니다.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기훈 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이광진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광진 위원 이광진위원입니다.

우리 담당관님 지난해에도 고생 많이 하시고 좋은 성과를 많이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가지 관심이 있는 단체에 대해서 어떻게 했으면 좋을지 여쭤보고 싶어서 말씀을 드립니다.

7p 9번에 98 문화예술행사 추진 및 지원에서 주요 문화예술 행사 내용중에 지방향토사 연구조사 내제문화연구회가 있는데 제가 알기로는 여기서 우리 고장에 의병에 대한 창의라든지 이런 모든 역사적인 고증을 내제문화연구회에서 발굴해 내서 지금 의병제 문화행사까지 이루게 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금년에 10집을 발간하게 된다고 그러는데 여기에 대한 실제 예산이 어느정도 들어갑니까?

○문화공보담당관 윤종섭 이관계를 원래 예산요구를 했었는데 지금 지난번에 요구된거는 1천만원 정도 얘기하시는데 확실한 물량이 안왔기 때문에 시에 요구를 하셨는데 실질적으로 이분들에 대해서 아까 말씀드린대로 제천시지 발간하는데도 참여를 시키고 이런 것도 있습니다만 이분들에 대한 공적이랄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행정당국이나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이 필요한 사항같습니다.

그래서 내제문화 제10집 발간관계는 현재 10집 발간도 그렇습니다만 현재까지 총 내제문화가 나온거를 하나로 묶어서 발간하는 계획도 해가지고 우선순위를 따져봐가지고...

이광진 위원 원고료가 들어가고 그러는건 아닙니까?

○문화공보담당관 윤종섭 예, 이관계는 현재까지 발간된거를 전체를 묶어가지고 하는걸로 하겠습니다.

이광진 위원 실무진에 어떤분이 우연하게 다른 관계로 만나서 어려운 사정을 말씀하는걸 들어봤는데 일전에 한 번 발간할때는 원고료만 해도 3천만원이 되는데 몇백만원 주고 말았다면서요

하여튼 아직 이거는 전혀 예산반영이 안되고 자기네 자체에서는 이게 하두 자기네 자체적으로 쓰고 아는 사람들한테 많이 신세를 지고 해서 더 이상 할수는 없는데 그렇다고 여기서 끝날수도 없고 지금까지 한 일도 많고 계속사업으로 해야 되는데 지금 연구회가 문화회관에 가있어요?

○문화공보담당관 윤종섭 예.

이광진 위원 거기도 임대료를 내라고 그런다면서요

○문화공보담당관 윤종섭 그래서 제가 얘기 나왔으니까 말씀을 드리는데 그래서 아시다시피 지역의 하나의 뿌리를 찾고 문화를 보전하기 위한 하나의 연구단체모임을 순수하게 하는데 자기네들 돈을 내가지고, 지난번 감사때 지적이 됐습니다.

임대료가 왜 안맞느냐 지적이 돼가지고 관계법에 의해서 지난번 내무부 감사에 지적이 돼가지고 문화원 관리소에서 받고 있는데 담당부서의 입장에서는 그렇습니다.

지난번에 시장님한테 말씀을 드리고 건의를 드리고 해서 그문제는 예산관계는 금년도 해결을 봤습니다.

이광진 위원 기획총무위원회에서 행정사무감사에 지적이 됐습니까?

○문화공보담당관 윤종섭 아닙니다.

내무부에서 지적이 됐습니다.

그거를 시에서 보조금에서 지원해주고 안그러면 거기는 최병찬 선생님이나 김학영 선생님이 집으로 보따리를 싸가지고 가야 되는 지경에 왔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우리가 필요하고 그분들이 그런 역할을 많이 했는데도 단지 제도상으로 잘못됐다든지 미비해서 그분들이 혜택을 못받고 오히려 다른 단체에서는 떳떳하게 나와가지고 예산도 풍족하게 쓰는데 실질적으로 일하고 예산도 없어서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일단 임대료 관계는 해결을 봤습니다.

이광진 위원 시에서 대납을 해줘서 해줬습니까?

○문화공보담당관 윤종섭 예.

이광진 위원 그러면 예총이라든지 다른 단체들은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문화공보담당관 윤종섭 거기서는 그대로 자기네들이 기본 보조금 나가는데서 지불하고 있습니다.

이광진 위원 그런 단체들이 있고 직영단체 이런 식이네요

새마을협회 비슷하게

○문화공보담당관 윤종섭 예. 각단체마다 지적 감사를 보니까 다 다르더라구요

이광진 위원 재단이나 사단법인체가 되어 있지 않아요?

○문화공보담당관 윤종섭 있는데 규정상 그런 물론 사단법인체가 되어 있어야 되겠고 거기서 관계법에 의해서 회계법에 의해서 제한이 되어 있는거 같더라구요

이번 지적받은걸 보면은 민예총은 해당이 되고 내제문화연구회가 해당이 되고 해서 두 개 단체는 지원을 못받기 때문에 행정당국에서,

이광진 위원 제가 보기에는 지금까지 실적으로 봐서는 내제문화연구회가 상당히 제천지역에 기여한바가 큰데 행정상 그런 규제가 있다면 수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까?

○문화공보담당관 윤종섭 현재 제도상으로는 안돼가지고요 그관계를 우리가 면밀히 검토를 해봤는데 안돼서 솔직하게 돈주고 돈받는 식인데 그돈 임대료를 대주고 다시 받는 경우인데 상당히 방향은 아니지만 당장 회원들이 몇천원씩 돈내가지고 기금 조성해서 몽땅 그리로 집어넣고 한다는건 상당히 불합리하고 우리가 보고 안타깝기 때문에 일부 그런 방법을 택했습니다만 근본적으로 이부분은 전국적으로 문제가 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앞으로 문화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연구를 많이 하고 할 사항이기 때문에 해결이 될거 같습니다.

현재 제도상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이광진 위원 제 개인적인 소견으로 봐서는 지금 지원받는 단체보다도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고 지금까지 실적도 있고 이러한 것은 어떻게 보면은 행정의 모순인거 같은데 이런거는 건의를 해서라도 수혜를 받게 하고 우선은 시 자체에서도 할수 있는데까지 잘 도와줘야죠

○문화공보담당관 윤종섭 알겠습니다.

그래서 지난번에 문예진흥기금 관계도 김학영 선생님보고 신청을 해다오 자체적으로도 노력이 있어야지...

이광진 위원 신청은 많이 했는데 반영이...

○문화공보담당관 윤종섭 일부 문예진흥기금은 도에도 실무부서에도 얘기를 해놨고 문예진흥기금 심사위원들이 솔직하게 제천에 없었습니다.

왜 그러냐 하면은 기왕이면 청주권에서 뽑고 거기서 심사를 하기 때문에 시군에서는 행정적인 사항이 미비해서 심사에서 탈락되고 꼭 필요한 사항이 위원님 걱정하는대로 많았습니다.

제천도 있었는데 심사위원 자체가 선정이 안되고 심사위원이 제천에 만약에 한분이라도 계시면 거기서 문제제기를 해서 서류가 미비하니까 제출해다고 하면 되는데 그런 사항이 미비했습니다.

그래서 작년도 같은 경우는 민예총에서 두사람이 선정이 돼서 가서 그래도 작년도에는 15배 96년도 대비해서 15배 정도가 문예진흥기금이 더 내려왔습니다.

그관계는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이광진 위원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기훈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조용함)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과장님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부서의 업무보고를 받기전에 보고하시는 과장님들께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가 끝나시는 과장님들은 민원에 차질이 없으시도록 해당실과로 돌아가셔도 좋겠습니다.

다음은 정보통신담당관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통계계장 박찬식 통계계장 박찬식입니다.

98주요업무 계획을 담당관이 공석중이어서 제가 보고드리는 것을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유인물에 의해서 간단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1p가 되겠습니다.

첫 번째 98년도 사업체 기초통계조사입니다.

97년도에 이어서 조사원의 철저한 교육과 지도점검으로 정확한 조사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p 광공업 통계조사 실시입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조사원의 철저한 교육과 지도점검으로 정확한 조사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p가 되겠습니다.

3년 마다 제작하는 제천행정지도는 기 행정지도에서 변경된 부분을 보다 상세하고 광범위하게 전면에는 제천시 전도를 수록하고 후면에는 각종 통계현황을 수록하여 1천매를 제작 각급행정기관 및 유관기관 단체에 배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p 제18회 통계연보 발간입니다.

제18회 제천시 통계연보를 인구 및 가구현황등 27개 항목에 대하여 정확한 자료를 수집 각종 정책수립과 민간기업체의 경영계획 수립, 학계 연구소 등의 학술연구를 위한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도록 11월중에 250부를 발간하여 배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p 근거리 통신망 구축입니다.

대상기관은 본청 및 사업소, 읍면동인데 금년도에는 우선 읍면부터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진방향은 본청, 읍면동간 전산통신망을 통합 활용할 수 있는 다기능고속통신망을 구축하여 종합 정보통신망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연차적으로 업무전산화 확대 운영 및 기 개발업무의 첨단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행정업무의 현대화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p 지방세 전산화업무 추진입니다.

민원인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대민서비스 향상도모 및 행정의 신뢰도를 제고하여 지방세 탈루세원 발굴 및 지방세정업무의 능률향상과 세무 부조리를 근절시키고자 주전산기 이용 지방세 전세목을 전산처리하므로서 지방세 업무의 폭주와 인력부족에 대처하고 지방세 업무의 표준화, 정형화로 업무처리 효율성 제고 및 지방재정의 장기발전 기반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금년에도 처리건수는 약 282,000건 정도가 되겠습니다.

다음 7p 제천시 행정종합정보 관리 시스템 운영입니다.

내무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부서별로 관리되고 있는 행정기초자료를 기관단위로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종합적 관리체제 구축과 정보의 상호교류및 공동활용체제를 구현하고자 기획관리외 11개 분야 118종을 98년 1월까지 구축완료하여 동 계획에 의하여 개통 준비중에 있습니다.

내년도 계획은 1월중에 개통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8p입니다.

주민등록관리 전산화사업 안정화 도모입니다.

읍면동 주민전산장비와 전산주민자료의 철저한 관리를 통하여 전자주민카드 사업 및 선거에 대비함은 물론 대민행정 서비스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주민전산장비 242대에 대하여 유지보수 계약을 체결하고 주민전산업무 추진상태, 전산장비 및 통신장비, 전산실 관리상태 및 보안관리상태 등을 매분기 1회 이상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전자주민카드사업에 전산업무 지원을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p 상하수도요금 전산화 업무 추진입니다.

지금까지 상하수도 요금 고지서를 용역을 줘서 발부하고 있습니다만 금년 5월 검침부터는 저희가 주전산기를 이용하여 고지서를 발부토록 하기위하여 수도과, 하수과, 전산담당관실에 각종 장비를 구축하여 상하수도요금 자체 발부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10p 전산 통신장비 관리 및 보안지도점검입니다.

50개 실과사업소 읍면동에 의하여 제 규정에 의한 전산 통신 보안관리 상태, 개인정보 관리 상태 및 디스켓 관리상태, 전산통신장비 상태 등을 분기 1회 이상 보안업무는 연 2회 이상을 지도점검을 철저히하여 전산통신업무의 원활한 추진과 보안사고의 사전 예방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1p 전산교육장 실습 장비 보강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정보화 환경속에서 직원의 전산능력 향상을 위한 전산교육 장비의 보강으로 새로운 컴퓨터 환경에 능동적인 대처 및 보안된 각종 프로그램 교육을 위하여 컴퓨터 5대, 프린터기 5대를 구입 보강하여 전산교육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끝으로 12p 특수시책입니다.

전직원 정보화 추진능력 배양입니다.

정보화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하여 전직원의 컴퓨터 활용 능력 배양으로 사무능률을 향상시키고자 98년 4월부터 11월까지 시산하 전산교육 미이수공무원 약 300명에 대해서 전산교육을 실시하고 대원전문대학에서 실시하는 산업체 위탁교육 사무자동학과 과정 특별교육을 전산교육장에서 시 산하 직원을 대상으로 약 40명 정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기훈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대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이광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광진 위원 이광진위원입니다.

시민회관 민원실에 요전에 토지대장하고 건축물관리대장 간단한거를 띠러갔는데 두시간 걸리더라구요

시청에 왔다 가는거 보다 훨씬더 시간이 더 늦어요

왜 그런가 했더니 가만보니까 시간이 있어서 일부러 내가 보고 있었어요

두장나올꺼 한 장나오고 한참 있고 해서 전화로 하고 내가 보기에는 그쪽에 민원이 이쪽보다 많을거 같은데 차라리 자료를 그쪽으로 갔다놓는게 어때요?

○통계계장 박찬식 자료는 주전산기를 백업을 받아서 하기 때문에 자료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광진 위원 컴퓨터에 입력을 그쪽에 따로하던지...

○통계계장 박찬식 주전산기를 통해서 들어가기 때문에..

이광진 위원 민원 접수가 어디가 더 많아요?

○통계계장 박찬식 지적이나 주민등록민원 같은거는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이광진 위원 거기가 더 많을거 아니예요?

시민회관쪽이,

○통계계장 박찬식 자세히 모르겠습니다.

이광진 위원 그거는 알아야지요

제가 보니까 이쪽하고 바쁜시간 10시서부터 11시반까지 12시까지 10시이후부터 12시 사이가 아마 민원이 제일 많은거 같은데 이쪽하고 중복이 될 때는 그쪽에서 처리가 잘안돼요

늦어지고 또 처리하다가도 중간에 카트가 돼가지고 다 안나오고 그러니까 다 안나오면 못가잖아요

두장나올게 한 장 나오면 못가잖아요

그런 문제는 보강을 해야 될거 같습니다.

○통계계장 박찬식 그거는 해당실과와 협의해서 하겠습니다.

이광진 위원 잘 연구해 주시고 시청이 변두리로 나온거에 대해서 민원이 많은데 그거를 보강하기 위해서 시민회관 민원실을 사용하는거니까 기능이 제대로 원활히 수행이 안되면 안될겁니다.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통계계장 박찬식 알겠습니다.

이광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기훈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조용함)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사회과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과장 신긍남 사회과장 신긍남입니다.

98년도 사회과에서 추진할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p가 되겠습니다.

저소득 시민 생활보호에 대해서 수혜대상이 3,240명에 46억600만원이 되겠습니다.

내용별로 보면은 생활보호대상자와 생활안정자립기반 조성, 어려운 시민 선정 및 지원이 되겠고 맨밑에 지원계획을 보면은 46억600만원해서 거택보호자 지원이 15억9천만원, 중고교생 학비 지원이 2억7,400만원, 저소득층 가옥 수리가 6천만원, 생업자금 융자, 영세민 의료시혜, 어려운 시민 백미 지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2p가 되겠습니다.

사회복지시설 지원은 저희 관내에 4개소가 있습니다.

정신요양원, 세하의 집, 이하의 집, 살레시오의 집에 444명이 현재 수용되어 있습니다.

14억1,700만원을 가지고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3p 사회복지관 이용시설 운영 활성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용시설 프로그램이 6개 분야에 23개 사업이 있고 재가복지사업과 수혜대상 및 자원봉사자가 되겠습니다.

지원계획은 운영비 보조가 1억100만원, 재가복지사업 보조가 4,1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4p 장애인 복지증진에 등록 장애인이 현재 저희시에 12월말 현재는 2,246명이 되겠습니다.

장애인 작업장 운영이 2개소가 현재 있습니다만은 활성화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지원계획으로서는 1억100만원입니다.

그래서 중증장애인 생계보조수당이 9,200만원이고 장애인 의료비 지원이 500만원, 장애인 자녀교육비 지급이 1,3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5p가 되겠습니다.

장애인복지관 건립은 작년도에 현재 공사 작업 중지를 12월14일자로 내리고 있습니다만 금년도에 준공이 되도록 최대한 추진하겠습니다.

총 사업비는 5억1,942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6p가 되겠습니다.

보훈가족 사기진작 및 사명감 고취를 위해서 금년에도 상이군경회, 전몰군경회, 무공수훈자회해서 4개 단체를 지원하겠습니다.

4개 단체에 대해서 4,100만원이 1개 단체에 1천만원씩 지원하고 100만원은 주변을 가꾸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p가 되겠습니다.

공중 및 식품위생접객업소 관리도 현재 관내업소가 3,118개소가 있습니다.

저희들이 위생접객업소 지도단속을 하고 우리 관내에 깨끗한 업소가 되도록 지도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다음 8p 부정 불량식품 관리도 현재 업소가 518개소를 식품 제조업소가 38개소, 즉석 식품제조가공업소가 168개소, 식품판매업소가 374개소를 관리를 금년에도 깨끗한 식품관리가 되도록 명예감시원과 합동 단속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다음 특수시책으로는 시세 확장 자원 확보를 위해서 저희 지역내에 관외자가 와있는 사람을 거주지 주민등록을 이전토록 해서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다음은 10p가 되겠습니다.

위생공무원의 근무자세를 개선을 금년에도 해서 시민과 함께하는 공직자세로 충분한 계도와 자율적인 실천을 유지하고 공손한 지도단속으로 불만을 해소하고 퇴폐 및 청소년 유해업소 단속을 엄격히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기훈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대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조용함)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사회과장님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환경보호과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보호과장 김재식 환경보호과장 김재식입니다.

환경보호과 소관 98년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에 보고드린 사항과 큰 변동이 없기 때문에 간단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p 환경의 기본시책 방향에 대해서는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2p 첫 번째 청정제천 녹색도시 건설 기본계획 수립입니다.

금년도에는 저희 제천시가 지금까지 환경문제에 따른 기본계획이 수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근본적인 제천의 환경에 대한 청정도시로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 기초자료 조사 및 협의체 구성, 공청회, 토론회를 통해서 장기적인 환경개선계획을 수립할 계획에 있습니다.

금년도에 각종 선거 일정 때문에 다소의 일정적인 차이는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만 연내에 완료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p가 되겠습니다.

두 번째 환경의식 제고 및 자율실천체계 구축입니다.

시민단체의 참여 확대를 위해서는 환경단체 구성 및 운영개선을 조직화하고 자율정화구역을 지정 운영하는등 시민교육기회 확대 운영하기 위해서는 배출업소 순회교육, 환경보존 홍보 및 교육교재, 환경관리인 위탁교육을 통해서 교육기회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자율실천운동 전개를 위해서는 환경친화마을 육성이라든가 자체 오염도 검사 실시를 권장해서 환경저감운동에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주민신고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신문고 운영이라든가 환경감시반 운영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p가 되겠습니다.

환경시설 관리능력 정예화입니다.

첫째 환경기초시설 관리를 위해서 가동 정상화를 위한 기술용역을 체결한다든가 수시 점검을 실시해서 차질이 없도록 하겠으며 정기 수질검사를 통해서 처리기준을 준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하천 수질관리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관리하고 있는 총 258개 하천이 되겠습니다.

준용하천이 21개 하천과 소하천이 237개 하천이 되겠습니다.

수계별로 관리지정을 확대하고 오염원 실태를 조사해서 요인별 추적관리 하므로서 수질관리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먹는 물 관리입니다.

저희들이 관리하고 있는건 230개소가 되겠습니다.

정기 수질검사를 통해서 수질의 안전도를 철저히 검사하고 시설관리 및 정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9개소의 옹달샘 및 공동우물에 대해서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토양관리 문제에 있어서는 총 102개소로서 정부 측정망이 시에 11개소입니다만은 지역측정망을 확대해서 지역내에 문제가 되고 있는 곳에 대해서는 오염도를 비교 평가하고 오염분석을 통해서 토양오염에 효율적 차단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p가 되겠습니다.

네 번째 환경오염 예방과 단속 체제 강화입니다.

환경공해업소 지도단속 문제에 있어서는 일제 관리하고 있는 업체가 621개 업체가 되겠습니다.

그중에 공해배출업소가 401개소, 생활환경공해업소가 220개소가 되겠습니다.

공해배출업소에 대해서는 등급 설정을 1월중에 실시하고 검경합동단속을 해서 불법행위를 엄단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환경오염에 따른 돌발사고를 신속대처하기 위해서 민간자율감시 기능을 강화하고 오염방지 장비를 확보해서 돌발사고에 신속하게 대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 유출사고 사전 예방을 위해서 각업체별로 환경오염 진단의 날을 운영하므로서 환경친화적 경영 차원의 안전점검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p가 되겠습니다.

환경의 가장 민원이 발생하는 먼지없는 거리 조성이 되겠습니다.

지금현재 신규 사업장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해서 사전에 신고체제를 구축하므로서 업체에 방지시설이라든가 방진망, 세륜시설에 대한 방지시설을 의무화하고 기존 사업장에 대해서는 흙먼지 발생업체에 대해서 정기 점검토록 하고 각종 건설공사장이라든가 토사운반행위에 대해서는 비산먼지 발생에 따른 감독을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자동차 배출가스 중점관리 대상은 32,920대가 되겠습니다.

자동차 매연저감운동을 전개하고 자동차 배출가스에 대한 지도감독을 연중 실시하는 방안으로 노력하고 특히 배출가스 무료점검을 확대 실시해서 매연을 급격히 저감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7p가 되겠습니다.

환경의 오염원 근원적 대책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상습취약지에 대해서 지정해서 불법 무단방류행위에 대해서 의법조치하겠습니다.

오염원인자에 대해서는 원인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겠습니다.

정기 부과 부담금은 2회에 6억7천만원 정도를 하도록 하고 그외에 불법 신고대상자에 대해서는 부과의 공정성을 확보해서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오염원 근원적 차단입니다.

오염원에 대한 현장처리를 강화하고 기동처리체제를 구축하고 환경기술지원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오폐수 방류 실명제를 실시해서 오염도 관리에 철저를 기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8p 특수시책이 되겠습니다.

전년도에 이어서 환경시범학교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금년도에도 환경시범학교를 지정해서 현장견학을 실시하고 환경관련 시청각 교육을 병행 실시하므로서 환경저해요인을 깊이 인식시키고 자율실천의지를 확립해 나가는데 노력하겠습니다.

9p가 되겠습니다.

환경기술지원반 운영을 금년도에는 실시해서 IMF시대에 환경문제에 따른 비용절감 문제도 각기업체에서 기술지원해 줄수 있는 방안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금년도에도 전년도에 같이 위원님들께서 많은 지도와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환경보호과 업무보고를 간단하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기훈 환경보호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신태소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태소 위원 신태소위원입니다.

과장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환경감시반이 21개반 210명이라고 그러는데 이거는 어떤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까?

○환경보호과장 김재식 지금현재 환경감시반은 구성은 아직 안되어 있고 금년도에 21개반을 구성계획을 가지고 있고 녹색시민회가 예년에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대개 통반장이라든가 환경에 관련이 있는 단체에 회원을 중심으로 해서 418명을 작년도에 구성해놨었는데 이문제도 녹색시민회나 이런게 환경감시기능도 물론 갖고 있겠지만 전문적인 내시라든가 지적을 할 수 있는 사항은 못되고 환경감시반을 각 21개 읍면동에 10여명정도씩 해서 별도로 구성해서 실질적인 환경감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금년도부터는 별도로 구성할 계획입니다.

신태소 위원 원주환경청이 있죠?

○환경보호과장 김재식 예.

신태소 위원 거기서 위촉하는 감시원제도가 그전에는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요

○환경보호과장 김재식 종전에 환경감시반이 원주지방환경관리청에서 자체로 지정을 100여명 정도되겠습니다.

지정해 놓은게 있는데 그분들이 환경감시를 빙자해서 상당히 지역에 무리가 있는 부분이 있었고 해서 전체적으로 금년도에는 안할 계획으로 지방청에서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시에서는 환경감시활동을 더 강화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별도 구성할려고 그럽니다.

신태소 위원 내가 이거를 잘아는데 그분들이 2인 1조가 돼가지고 카메라를 메고 오토바이를 타고서 산이나 하천을 다니면서 환경오염을 사진으로 찍고해서 관계당국에다가 고발조치가 된 모양인데 우선 조치가 안되었거든요.

그전에 보니까 원인을 조사를 해서 원인제공한 사람들을 가급적이면 찾아내야 되는데 그게 어려운 일이지만 말이죠

찾아내기가 용이한 이런것도 있어요

그런데도 이거를 제대로 개선하라고 그래놓고 재확인을 안해요

그러니까 대충 걸쩍거리고 손으로 걷어놓는 식으로만 하고서 완전하게 깨끗하게 처리를 못해놓더라구요

제가 봤는데 환경감시반 운영을 21개반 210명을 한다고 그러면 좀더 효율적인 성과가 있는 행정을 해주십사 부탁드립니다.

○환경보호과장 김재식 알겠습니다.

신태소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기훈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김주섭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주섭 위원 김주섭위원입니다.

먼지없는 거리 조성이라고 해서 먼지 때문에 질의를 하겠습니다.

우리 과장님이 잘아시다시피 두학동에는 많은 수송차량이 있는데 주민들이 보지못할 문제가 자꾸 생겨가지고 이거 단속을 하고 계신지 알고 있습니다.

지금 광산이 몇 개가 돼가지고 수송문제에 지시를 누가 해도 잘 시행을 못하고는 있는 행정인데 차량 적재함위에 덮게가 날라가지고 펄럭거리고서 싣고 갈 때는 도로에 문제가 돼요

이런걸 잘 알고 계실겁니다.

단속기관이 없어요

경찰서에 가면은 그러고 말고 시청에서도 그러고 마는데 주민만 피해를 보는데 한예로는 비가 오면은 잘알아요

비가 올적에 수송차량이 지나가면은 그옆에 가지도 못해요

세차를 안하고 그게 석분이기 때문에 흙같으면 씻겨나가는데 들어붙어가지고 꼭 세차를 하는 입장이라구요

그래서 과장님이 아는 사항입니다마는 지금 대성광업소에 밑에 흘러내려오는 물 채석장이 있잖아요

이거를 단속하니까 이놈들이 금방 옆에 건져놨다가 비가 오면은 도로 들어가요

이거를 수시로 저하고 싸우는 입장인데 재차 조정을 하셔가지고 주민의 피해가 없게 해주시기를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환경보호과장 김재식 알겠습니다.

저희들이 이문제에 대해서 사실 광업소 측과 상당한 협의를 통해서 하고 있습니다만은 매일 단속을 할 수도 없고 2명 1조로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혼자서는 단속할 수 없고 그러다 보면은 저희들 지도계에 2명이 1개반의 지도단속반이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 가지 민원을 처리하다 보니까 매일가서 있을수는 없고 수시 지도단속하고 있습니다만 근본적인 대책 문제로 한 번 검토를 해서 4개 광업소하고 재협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서 이런 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김주섭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기훈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조용함)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환경보호과장님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회의진행에 대해서 한말씀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의회사무국 업무보고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효과적인 회의진행과 효율성 제고를 위해서 15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1시4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25분 정회)

(11시40분 속개)

○위원장 장기훈 준비가 되신줄 알고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4회 제천시의회 임시회중 제1차 운영사회위원회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98년도 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장님 나오셔서 98년도 업무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손영주 의회사무국장 손영주입니다.

보고에 앞서 지난 한해 나름대로는 저를 비롯한 사무국 전직원이 의원님들을 성심성의껏 보필하여 드릴려고 노력하였습니다만 돌이켜보면은 미흡한 점도 없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점에 대하여 의원님들의 넓으신 마음으로 선처를 바라면서 2대 의회 남은 임기동안 최선을 다해서 지난해 경험을 거울삼아 보필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유인물에 의해서 사무국 소관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98년도 의정운영계획과 97년도 세출예산 집행현황 및 의정운영공통 업무추진비 집행상황, 그리고 98년도 의정활동 경비 집행계획안에 대해 간략하게 보고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98년도 의정운영계획입니다.

시의 일반현황, 의회현황은 유인물로 대체 하겠습니다.

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지난해 의정운영을 요약 결산하여 보면 의회 회기운영을 9회 80일에 각종조례, 규칙, 예산안등 115건의 안건을 심도있게 처리하였고 4회 8일간에 거쳐 106건의 시정질문 답변을 통하여 시정의 방향이 시민의 편에서 움직여지도록 촉구하였으며 특히 IMF시대의 국가경제 어려움을 인식하고 집행부의 금년도 예산 요구액중 행사성 경비등 12억8,800만원을 삭감 의결하였으며 주요공사행정사무조사특위 운영을 통해 92건의 문제점을 적출하여 시정조치 되게 한것은 큰 성과였다고 봅니다.

이밖에도 내일의 이시대를 이끌어갈 미래의 주인공인 학생들에게 모의의회 운영기회를 제공 산교육이 되게 하여 주었고 44개 기업체 방문과 열린의회상 구현을 위한 각종 간담회, 의회 장학기금 전달등을 통해 시민으로 부터 박수받는 의회가 되도록 하는데 의원님 모두가 합심하여 결실을 거두었다고 봅니다.

더우기 충북도 기초자치단체 의회중 유일하게 우리의회가 부산 해운대구의회와의 자매결연을 본회의 의결로 다루어 추진하게 된것은 앞으로 2대의회의 큰업적으로 크게 기대되는 의회 시책사업 입니다.

6페이지 입니다.

금년도의 여건은 국가적, 지역적으로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시의회의 의정방향을 성숙한 의회, 함께생각하는 의정, 공부하는 의원으로 정하고 이에 따른 시책으로 내실있는 회기운영, 알뜰한 시살림 유도, 시민의 권익보호와 대변, 시민과 함께하는 의정, 배우고 연구하는 의원상 확립에 두고 이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내실있는 회기운영입니다.

임시회, 정기회를 합해 80일간의 회기를 내실있게 운영하고자 합니다.

13p에 첨부되어 있는 의사일정 안을 참고하여 주시어 회기결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사안에 따라 특별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심도있는 시정질문을 통해 성의 있는 답변을 이끌어내며 이에 따른 각상임위원회 활동을 강화 하도록 하여 나가겠습니다.

8p 둘째 알뜰한 시살림 유도입니다.

부의되는 예산안 심사의 세밀한 검토 의결과 전문가 위촉을 통한 결산검사의 철저한 분석을 하고 신청사 이전에 따른 부서별 물품 재물조사와 도내에서 우수하게 평가받고 있는 시유재산 현황 관리도 한번 점검해 보도록 하는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9p 셋째 시민과 함께하는 의정입니다.

다양한 목소리를 폭넓게 경청 의정활동에 반영코자 하반기중 읍면동 지역순회 의정간담회와 유관기관 직능단체 대표자 임원들을 초청하여 대화를 갖고 지난해에 이어 금년에도 학생모의의회를 운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회기중이라든가 개원기념일, 3대 의회 개원식시 지역주민들을 고루 초청하여 의회방청을 유도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아가 시민곁에 가까이 있는 의원상을 심어주기 위해 시민생활 현장방문 활동을 추진해 보도록 할까 합니다.

한편 올초 물꼬를 튼 해운대구의회와의 자매결연이 소기의 성과를 거양하도록 의회와 민간 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교류활동을 벌여 나가겠습니다.

10p 넷째 시민의 권익보호와 대변입니다.

청원, 진정, 건의등 시민의 여망과 불편 부당사항을 찾아서 도와주는 서비스 의정을 전개하기 위하여 조례 제.개정시 전문위원들로 하여금 사전 충분한 검토를 거쳐 의결되도록 하겠으며 시정소식지 의회보등을 통한 홍보를 통해 의회내에 의회신문고를 설치 운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2p 다섯째 배우고 연구하는 의원상 확립입니다.

지방자치 연구 전문기관, 학계등에서 주관하는 각종의원 세미나에 적정 과정을 택해 참가하고 외래강사 초청 자체 연찬회를 갖겠으며 집행부의 지역발전및 주민이해 관련 시책입안 결정전 사전 의회에 보고하는 채널을 유도하고 상임위원회별 선진의회 비교견학도 추진해나가겠습니다.

이에 따른 사안별 계획은 그때그때 운영사회위원회에 보고를 거쳐 결정해서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주요의정계획 보고를 모두마치고 다음은 참고로 97년도 의회사무국 세출예산 집행상황 입니다.

나누어드린 유인물을 보아 주시기 바랍니다.

총예산액 10억665만원중 집행액이 9억6,720만2,820원으로 3,944만7,190원이 남아 집행잔액으로 반납 되겠습니다.

다음은 97년도 의정운영 공통업무 추진비 집행상황입니다.

나누어 드린 유인물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의정운영공통경비 7,920만원,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운영경비 1,080만원등 총 9천만원의 예산에서 회기중 식대를 비롯한 9개 분류의 집행액이 8,375만1,030원으로 잔액은 624만8,970원이 남아 반납 되겠습니다.

차제에 알려드릴 사항은 금년부터는 식대비, 접대성경비, 물품구입비등은 내무부 예산지침과 감사기관의 지시에 따라 은행사용카드 사용을 원칙으로 하여 회계를 처리해 나가겠습니다.

국가경제의 어려움과 국민고통분담차원에서 의회가 경상적경비를 줄여가는데 수범을 보여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음은 98년 의정활동경비 집행계획 안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유인물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들의 경비인 의정활동 총예산은 3억6,160만원입니다.

예산 내역은 유인물과 같습니다.

다음장의 예산 년간 집행계획은 의정운영공통업무추진비를 뺀 의장단의 활동비적 예산과 회의수당및 여비입니다.

다음장의 의정운영공통추진비예산은 총 1억원입니다.

이중 공통경비로 집행할 예산은 8,800만원중 10% 절감 880만원을 뺀 7,920만원으로 이를 유인물과 같이 분기별로 적정 집행나가겠습니다.

이계획은 당초예산에 반영된 금액을 갖고 짠것입니다만 정부의 긴축재정운영과 정치권의 제도 변수및 3대 의회 대비 집행계획을 새로 수립해야 하므로 탄력성 있게 집행하겠습니다.

년간 집행계획은 경비의 성격 기준및 집행 방법에 따라 처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기훈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대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 업무보고 전반에 관해서 질의하실 위원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용함)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신거 같아서 제가 한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타부서에는 모든 공금지급이 카드화돼서 작년부터 결산검사할 때 상황을 보고받아보니까 거의 생활화가 되다시피 됐는데 아직 의회사무국은 카드사용이 실시가 되지 않고 있는거 같은데 98년도 회기 보고의 건에 관해서 국장님께서 어떤 방안을 가지고 계신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손영주 그래서 저희들이 감사에도 지적된바 있고 작년부터 추진했었는데 잘 안됐습니다.

그래서 금년에는 연말에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각상임위원장들 각의원님별로 전부 다 카드를 만들어 놨습니다.

금년부터는 카드에 의해서 업무추진비, 공통비 일체 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장기훈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이광진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광진 위원 이광진위원입니다.

해운대구의회와의 자매결연 교류 활동에서 지역 특산품 판로 개척, 제천장터 개장을 한다고 그랬는데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손영주 그거는 작년도에 대략 말씀을 드렸습니다만은 의회 자매결연식을 함에 있어서 상대방의 운영사회위원장의 건의를 받아가지고 저희들이 청풍고추장을 100개를 가지고 내려갔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답방형식으로 해서 해운대구의회에서 저희들한테 어제 전화가 온거는 12일 13일경에 방문했으면 좋겠다는 내용이 왔습니다.

그래서 의장님, 부의장님, 운영사회위원장 결심을 받는 대로 바로 연락이 되면은 12일 13일 예정으로 해서 다녀가게 되면은 본격적으로 저희 특산물 고추장이라든가 한수에 있는 고본이라든가 약초라든가 청풍에서 생산되는 생강이라든가 여러 등등을 심도있게 해운대구의회하고 상의를 해서 저희들이 각 해당 농협과 연계하거나 또는 직접 계획해서 우리 농산물을 많이 팔도록 하고 해운대구의회의 특산물을 저희시에 반입해서 저렴한 가격에 시민들한테 나눠주는 것으로 계획을 할 예정입니다.

이광진 위원 그러면 장터개설을 할 장소는 어디입니까?

○사무국장 손영주 그런거는 아직 계획이 없구요 저희들이 어떤식으로 물품을 구매하는게 나을지는 수시로 상의해서 상설시장을 하기는 곤란할거 같고 의회를 통해서 사무국을 통해서 필요한 액수를 받고 우리가 요청할건 요청해서 그렇게 교류하다보면은 3대 의회가 되고 다시 좋은 방법이 있으면 상설시장을 개설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나 생각하는데 거기에 대한 구체적인건 아직 잡지않았습니다.

이광진 위원 구체적인 계획 수립 자체가 어려울 겁니다.

제 나름대로는 전문위원께서도 그쪽 특산품 팔아주기 이런거 많이 경험이 되시리라고 사료가 되는데 농협조합장을 해봤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어려운 문제가 많고 또 경험이 많아가지고 이런 계획 수립 자체도 우리 뿐이 아니라 양쪽에서 원만하게 합의를 봐서 추진이 잘 돼도 이게 잘 이루어지기가 어렵습니다.

그런데 이런거 하는건 참 바람직한데 먼저 시작은 이렇게 해놓고라도 나중에 잘되면 좋은거니까 이런 것은 의회과 직원만이 업무가 바쁜 분들에게 위임이 된다면 일이 안됩니다.

제대로 될려면 제천지역에 각 생산자 단체별 이라든지 전문으로 하는 분들도 10여분 행정파트 의회파트해서 그사람들이 한자리에서 여러부분에 숙의를 하고 그쪽은 해운대구도 그쪽도 그렇게 하고 해서 소요파악이라든지 우리 품질의 지위라든지 수거하는 방법, 가격책정이나 이런게 잘하고도 의회가 욕을 많이 얻어먹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이런거는 말로 해놓고 안해도 문제가 됩니다.

제가 보기에는 고추장을 PR을 해주는건 잘했는데 그것도 지속적으로 하면서 시기적절한거는 사과같은 겁니다,

제천사과가 서울 공판장에서는 상당히 알아줍니다.

당도도 높고 지원관계로 해서 제천사과가 전국적으로 맛있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데 이런것들을 오시는 의원님들께 큰 상자를 주면은 불편할테니까 10㎏짜리라든가 5㎏짜리 작은 상자에 한 30-40명 서장님 그때도 신세를 많이 지고 왔으니까 서에 과장급 까지라도 선물로 보내드리고 의원님들, 시장님 하면은 오면은 먹고 싶으면 더 달라고 그러게 되니까요 그런걸 1차로 구상을 해서 이렇게 단계적으로 했으면 하는걸 말씀을 드립니다.

○사무국장 손영주 구체적인 안은 계속 운영사회위원회에 보고를 해서 운영사회위원님들하고 상의가 되는대로 계획을 마련하겠습니다.

이광진 위원 또하나 의회 신문고 설치를 한다고 그러는데 행정사항 처리에 대한 시민의 의견접수 그러면 우리가 정문 들어오는데 문턱에 있는걸 말씀하시는건가요? 별도로?

그런걸 우리가 직접 행정채널에서 받아서 어떻게 소화하는지 잘 모르니까 우리가 받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거와 병행해서 의회에 대한 시민의 의견도 귀담아 들어야 할거 같습니다.

시민의 접수창구를 행정사항뿐이 아니라 의회사항, 의원에 대한 요구사항까지도 신문고 설치에 포함시켜서 우리가 참고를 해서 표기할려면 상당히 바람직할거 같습니다.

○사무국장 손영주 신문고 설치하는 문제도 저희들이 보고하겠습니다.

이광진 위원 이게 얘기를 해야 되는지 안해야 되는지 모르겠는데 반 농담으로 얘기하겠습니다.

12p보면은 의원현황하고 순위가 그전에 보면은 행정동 순위로 해놓고 했는데 이번에는 어떻게 의장님, 부의장님이 제일 위에 올라가고 그다음에 행정동으로 했는데 이게 바람직한건지는 몰라도 쓸데없는 것을 해주는거 같아요

○사무국장 손영주 저희들이 한거는 별 뜻은 있는게 아닙니다.

행정순서대로만 하다보니까...

이광진 위원 뒤에 보면은 의회 행정 경직된 분위기 같은 기분인데 그런거는 안하는게 좋을거 같아요

이상입니다.

○사무국장 손영주 재고하겠습니다.

○위원장 장기훈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조용함)

지난 한해 어려운 살림살이를 맡으셔서 애써주신 사무국장님 그리고 각계에 계장님, 전문위원실, 직원여러분들 너무 애를 많이 쓰셨습니다.

금년은 2대 의회가 마무리되는 회기들로 남아 있는거 같습니다.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막바지에 의정활동에 소홀함이 없도록 사무국장님께서 더욱더 진력해 주시고 마무리가 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고 사무국장님께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니까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사무국장 손영주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장기훈 장시간 관계관 여러분 보고하시느라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협조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도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1항 ’9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마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2차 회의는 1월 22일 10시 30분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산회)


○출석위원
위원장장기훈간사진준용
위원윤병길정용만
이광진김주섭
신태소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 손영주
문화공보담당관 윤종섭
사회과장 신긍남
환경보호과장 김재식
통계계장 박찬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