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34회 제2차 기획총무위원회(1998.01.22 목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4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기획총무위원회회의록
제2호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1998년 1월 22일 (목) 10:30


의사일정

1. ’98주요업무계획보고의건


심사된안건

1. ’98주요업무계획보고의건

(시민과, 민방위재난관리과, 문화체육시설관리소, 시립도서관, 청풍문화재관리사무소)


(10시30분 개의)

○위원장 이종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4회 임시회 회기중 기획총무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98주요업무계획보고의건

(시민과, 민방위재난관리과, 문화체육시설관리소, 시립도서관, 청풍문화재관리사무소)

(10시31분)

○위원장 이종호 의사일정 제1항 98주요업무계획 보고의건을 어제에 이어 계속 상정합니다.

그러면 장석건 시민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시민과에 대한 98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과장 장석건 시민과장 장석건입니다.

시민과 소관 98주요업무 계획을 기 배부해 드린 유인물의 순서에 따라 간략하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p가 되겠습니다.

98주요업무계획입니다.

이동민원 상담반 운영은 행정의 손길이 덜미치는 오지 소외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해서 연4회에 걸쳐 분기별로 실시하겠습니다.

2p가 되겠습니다.

전자주민카드 발급은 기 설치된 화상입력장치를 활용하여 상부 지침에 의거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요즘 보도에 의하면 새정부에서는 유보하는 방향으로 보아 발급이 불투명한 전망입니다.

주민등록업무 연구 및 연찬회 운영은 정보통신담당관실과 합동으로 해서 주민등록 전반에 따른 연구로 주민등록업무가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3p가 되겠습니다.

또한 주민등록 업무 종합평가를 실시하고 연 2회에 걸쳐 21개 읍면동에 대한 주민등록 일제정비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4p가 되겠습니다.

호적업무는 상하반기 연 2회에 법원에서 실시하는 정기교육에 참여하고 220권의 호적바인다 교체와 600권의 호적 및 지적부를 정리하겠습니다.

다음은 끝으로 5p 특수시책입니다.

민원후견인제 보완운영은 민원후견인 지정 공무원 계장급 82명에 대해서 사진, 근무경력 및 담당업무를 알리는 대장을 민원인에게 제시해서 민원인이 직접 후견인을 지정하도록 보완 운영하므로서 민원업무의 실질적인 효율성을 기하고자 합니다.

6p가 되겠습니다.

호적신고 처리결과 민원통보제 운영으로 출생, 혼인신고등 처리결과를 민원인에게 서한문으로 통보하여 신고한 사항에 대한 오류나 등본상에 상이점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서 민원인의 궁금증을 해소토록 하겠습니다.

7p가 되겠습니다.

장애인 독거노인 대상 민원택배제 운영은 장애인 2천명과 독거노인 300명등 2,300명에 제한된 대상이지만 호응도가 높아 98년도 계속하여 특수시책으로 추진하므로서 장애인 및 독거노인에게 민원편의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종호 장석건 시민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시민과의 98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대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장석건 시민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시민과에 대한 98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종결하겠습니다.

보고순서에 의거 다음은 지선대 민방위재난관리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민방위재난관리과 98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입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98주요업무 계획,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98주요업무계획 기조는 국가안보, 재난대비의 민방위 목적 달성을 위해서 민방위시설장비의 지속적 확충 및 대처능력 향상, 민생안정에 중점을 둔 민방위 교육 훈련을 실시하겠습니다.

비상대비계획의 발전을 위해서 실전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국가총력전 수행태세 확립 및 인력 동원자원이 효율적 관리를 하고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재난사고 발생에 대한 시민 불안심리 해소를 위해서 시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예방위주의 행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선진 병무행정 추진을 위해서 자원의 누수방지 및 공정한 의무부과를 통해 시민의 환영받는 병무행정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3p가 되겠습니다.

전시대비 동원태세 확립입니다.

인력자원 평소 관리체제를 확립하고 비상사태시 능동적인 대처능력을 향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래서 동원자원 현황을 말씀드리면 총 자원이 2,457명, 면제 보류가 733명, 가용자원이 예비자원이 1,352명, 개별동원이 10명, 동시동원이 362명이 있습니다.

인력 동원자원 일제조사를 7월1일부터 7월말까지 1개월 동안 하겠습니다.

그래서 인력동원은 20세부터 60세까지 2종 기술인력을 말하는 것입니다.

인력 동원 실제훈련은 98년 10월중에 도 계획에 의해서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98년 을지연습 실시는 6월까지 계획을 세워서 8월중에 연습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4p입니다.

민방위시설 장비 확충 및 유지관리입니다.

비상급수 및 대피시설의 평시 활용 극대화로 비상시 능동적 대처와 정부 시설의 정기점검 및 노후시설 교체로 완벽한 정보망 관리를 운영하고 화학전 물류사용의 증가에 따른 화생방 장비를 연차적 확보로 유사시 방호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민방위시설 현황은 대피시설이 74개소에 19,667평이 있고 비상급수시설이 23개소에 4,594톤 능력이 있으며 민방경 경보시설은 5개소가 있습니다.

민방위대피시설은 30개소 표시판을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민방위시설 확충으로서는 금성 의용대 소방대 신축이 8천만원이 도비 4천, 시비 4천이 있습니다.

민방위 평시 활용시설 확충을 위해서 도비 500 시비 500해서 1천만원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지금 계획은 청전 현대산업아파트 자가발전 시설이 안되어 있습니다.

딴데는 되어 있는데 그래서 그거를 설치코자 합니다.

민방위장비 보강을 위해서 도비 60 시비 140해서 200만원이 서 있습니다.

재래시장에 서부시장, 역전시장에 민방위 기본장비를 비치토록 해서 유사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5p가 되겠습니다.

민방위 교육훈련 강화입니다.

안보의식 제고를 위한 안보교육 강화와 사태수습 능력 배양을 위한 실시 실습위주의 교육훈련, 지역별 특성에 맞는 실기교육을 운영하겠습니다.

그래서 민방위대원 교육은 직능별 교육과 일반교육이 있습니다.

그래서 직능별 교육은 94 상반기중에 문화회관에서 실시토록 하겠으며 일반교육은 상하반기로 나눠서 13,600명을 실시하겠습니다.

금년도는 98년도 예산이 삭감이 된데다 IMF관계도 있고 해서 예산절감 차원에서 전 읍면에 실시보다도 가능하면 집합교육을 실시해서 예산절감을 하고자 합니다.

6p가 되겠습니다.

민방위 날 훈련입니다.

민방공 대피훈련을 연중 4회 실시하고 민방위대원 비상소집 훈련을 2월중 실시하고 사태수습훈련을 3회 실시하고 방재훈련을 4회 실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확한 일정은 아직 계획을 세우지 않았습니다.

유관기관과 소방서와 협조해서 서로 합동훈련이 되도록 실시하겠습니다.

7p가 되겠습니다.

주민신고입니다.

주민신고의 홍보요원화 및 전 국민의 신고생활화 의식 제고를 위한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고 신고자에 포상확대로 자율신고토록 유도하겠습니다.

신고망 일제정비를 2월중에 하겠습니다.

주민신고 관련해서 각종 행사를 실시하는데 주민신고 모의훈련을 6.25를 전후해서 실시토록 실제 훈련을 해보고 학생들 글짓기라든지 포스터 그리기 대회, 대공 취약지에 대해서 덕산면 월악리 경찰서와 3대대 합동훈련을 실시하겠습니다.

8p가 되겠습니다.

재난관리체제 구축입니다.

재난관리위원회 운영으로 유관기관, 단체간 공조체제를 유지하고 24시간 누수없는 재난관리체제 구축과 재난의 사전적 근원적 예방행정 구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안전대책위원회 및 실무위원회를 운영하겠습니다.

재난관리 상황실은 평시 주간에는 민방위재난

관리과에서 주관하고 야간에는 당직실에서 하게 되는데 비상시는 재난상황실이 운영이 되겠습니다.

비상시는 사고대책본부가 설치돼서 통합운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9p가 되겠습니다.

재난위험시설 신고센타 운영입니다.

우선 재난이 발생하면 빠른 신고가 이루어져야 되고 상황이 빨리 전파가 돼야 되기 때문에 신고센타를 시 상황실로 각읍면동에 민원실에 접수처를 설치해서 22개소를 운영하겠습니다.

신고대상은 시설구조물은 도로시설, 유희시설, 대형 토목공사장, 기타시설 구조물, 건축물은 공동주택, 다중이용건축물, 대형건축물, 대형건축물 공사장, 위험물 취급소, 기타 위험요소에 대한 것이 되겠습니다.

민간소유 관리시설에 대해서는 계속적인 보수 보강독려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난대비를 위한 도상연습입니다.

이것은 각종 대형사고 발생시 신속한 대응으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평소 사고대책 본부 운영에 대한 대응능력을 배양하여 사고발생시 신속한 대처를 하기 위함입니다.

연습시기는 98년도 하반기 97년도에는 상반기 했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하반기가 되겠습니다.

각본을 시나리오나 메시지에 의한 도상연습이 되겠습니다.

통제반에서 메시지를 부여하고 실시단에서는 부여된 메시지에 대해서 처리를 하게 되겠습니다.

다음 11p가 되겠습니다.

안전사고 예방 및 점검의 내실화 추진입니다.

각종 시설물에 대한 분야별 점검실시로 대형재난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지속적인 홍보로 재난위험시설물을 등급에 따라 지정관리하여 점검하겠습니다.

재난위험시설 지정관리는 98년 1월1일 현재

총 시설물이 617개소입니다.

그래서 중점관리대상이 365개소, 특별관리대상 D급이 3개소해서 안전점검 시기는 중점관리는 상반기, 하반기 나눠서 하고 특별관리는 월 1회 특별점검하겠습니다.

그래서 점검반은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하게 되겠습니다.

점검내용은 시설위험요소 해소방안, 구조물의 균열, 누수, 침하등 재난관리체계 구축여부를 조사하게 되겠습니다.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교육 및 홍보활동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난위험 시설 관리현황을 말씀드렸습니다만 우리가 97년도 연초에 14개소였는데 5개소는 하향조정을 했고 7개소를 보수 보강해서 해제했습니다.

지금 3개소가 D급은 남아있습니다.

이거는 상반기에 다른 C급이나 이런시설물도 일제 점검하게 되겠습니다.

그래서 점검결과에 따라서 D급이 늘어날수도 있고 이렇습니다.

D급에 대한거는 완전해소를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3p가 되겠습니다.

유도선 안전관리입니다.

유도선 안전관리가 단양 화재사건으로 해서 상급부서에서 감시도 많이 받고 이런 업무가 되겠습니다.

우리 관내에는 3개소가 있습니다.

의림유선장하고 청풍, 월악 도선장이 있는데 전기는 주 1회하고 수시는 매일 직원이 현장근무를 하게 되겠습니다.

그래서 청풍 같은 경우에도 직원이 점검후에 사인이 있어야만 배가 출발할 수 있습니다.

다음 14p입니다.

병무행정입니다.

정확한 자원관리, 신속한 동원태세, 공정한 의무부과, 성실한 민원봉사해서 제1국민역 편입대상자 조사를 98년 1월1일 기준으로 해서 조사를 하고 신청서 받기 1년전에 조사를 하는 겁니다.

78년생이 되겠습니다.

98년 징병검사 실시를 79년생으로 올해 8월중에 1,535명 정도가 하게 되겠습니다.

현역병 입영 및 병력동원훈련 소집입니다.

추후 병무청 계획에 의해서 하게 되겠으며 병무행정 종합감사가 98년 상반기중에 하게 되겠습니다.

달라진 병무행정이 되겠습니다.

징병검사 여비 지급방법 개선입니다.

지금까지는 징병검사 통지서와 여비지급 통지서가 같이 교부돼서 우체국에서 본인이 수령했습니다.

금년도부터는 우편대체증서를 징병검사 통지서와 함께 등기송달 또는 본인을 방문해서 교부하게 되겠습니다.

그래서 만약 안찾아간게 있으면 회수해야 되는 어려움도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두 번째 육군 현역병 입영장정 면회제도 폐지입니다.

육군 현역병이 신규교육 6주후에 부모님 면회를 할 사람은 면회를 실시했는데 여러가지 여건상 가정적으로 돈도 많이 들고 이렇다 해서 지금은 입영 100일후에 4박5일간 위로휴가를 보내주도록 개선이 됩니다.

또 생계사유 병역 감면입니다.

대학생 이상의 학력자는 옛날에는 대학교 정도 다닐 정도면 생활능력이 있는 집이라고 해서 제외됐었습니다.

그런데 앞으로는 대학 이상 학력자도 가족의 구성비율이나 재산등이 병역 감면 기준에 해당되면 가능하게 되겠습니다.

다음 산업기능요원 편입 제한인데 현역병 입영대상자로서 대학원 학력자는 산업기능요원 편입이 제한이 됩니다.

다음 16p 특수시책입니다.

민방위교육의 야간 및 일요교실 운영입니다.

평일및 주간교육을 받을 수 없는 대원들의 여건을 감안해서 야간 및 일요일을 택해서 교육을 하므로서 교육참석율도 올리고 대원의 편의도 제공코자 합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대원들의 사전 신청에 의해서 하게 되겠습니다.

상하반기에 각 1회 읍면별로 다니면서 할수는 없고 문화회관 대강당에서 하게 되겠습니다.

평일 및 주간에 교육참석이 어려운 대원중 신청자를 사전에 접수토록 하겠습니다.

기대효과는 앞에 목적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습니다.

17p가 되겠습니다.

재난신고 모니터요원 확대 및 신고보상제 실시입니다.

지금까지 하고 있던 재난신고 모니터요원이 이장, 통장해서 했었는데 개인택시 기사를 더 추가해서 698명을 신고 모니터요원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세부추진계획으로는 1월중에 위촉을 하고 신고보상은 재난위험시설을 신고를 잘 했을 경우는 전화카드 3매 정도를 소액보상하고 재난사고 신고자에게는 전화카드 1매, 우수신고자에 대해서는 연말 종무식에 표창토록 하겠습니다.

신고자들이 더욱 성의를 갖고 신고하도록 모든 사고를 관망을 철저히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8p가 되겠습니다.

불우가정 재난취약대상 안전점검입니다.

경제적 자립능력과 손길이 부족하여 평소 안전관리가 소홀한 노인 단독세대, 소년소녀 가장세대, 모자세대, 생활보호대상자등 주택에 대하여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읍면동에서 그중에서 가난한 사람을 순서대로 받아서 우선 실시하겠습니다.

재난사고 예방에 만전을 다함은 물론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봉사행정을 구현토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98년 1월부터 6월중에 동절기나 해빙기에서 하겠습니다.

점검대상은 1,467세대 정도 되는데 우선 동에서 올라온데는 우선으로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1천만원 정도 섰으면 간단한 시설은 즉시 해줄수가 있을텐데 예산이 못섰습니다.

그래서 추경에 반영해 보고 안되면 개수명령하는걸로 일단 추진하겠습니다.

기대효과는 신뢰받는 대민봉사행정을 구현하고 가정 재난사고 미연방지 및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97년도에는 병무행정 최우수, 민방위재난관리 최우수해서 아직 시상은 확정은 안됐습니다만 내무부로 부터 1억원 이상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원님들께서 민방위 관련 부서에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신 덕분으로 알겠습니다.

98년도에도 적극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종호 지선대 민방위재난관리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민방위재난관리과의 98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대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윤성열위원 질문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성열 위원 윤성열위원입니다.

4p가 되겠습니다.

민방위장비 보강에 있어서 200만원을 들여서 역전시장, 서부시장에 민방위장비 20점을 비치하신다고 그랬는데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이게 재래시장이 건물이 노후가되어 있고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화재의 우려가 많고 사고가 났을 때 문제가 있다해서 도에서 그런 계획하에 도비를 보조를 해줬습니다.

우리시도 그거와 맞춰서 시비부담을 해서 시장하고 같이 보관장소를 마련해서 비치해 놨다가 유사시에는 소화기라든지 불끌 때 입는 옷이라든지 해서 비치해 놓는 겁니다.

그래서 거기서 유사시에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하는 겁니다.

윤성열 위원 화재를 대비한다면 재난대비지 민방위장비는 아니지 않습니까?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물론 그런거하고 민방위장비도 같이 비치합니다.

윤성열 위원 관리를 어떻게 합니까?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번영회가 있으면 번영회나 일단 번영회가 없으면 동사무소에서 관리를 하는데 누구 가까운데 관리자를 선정해야 되겠죠

윤성열 위원 또한가지 저희시에서 민방위장비 관리를 주무부서에서는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읍면동, 본청까지 포함시킨다면 정기적으로 하는 검사가 있습니까?

형식적으로 서류에 의해서만 하고 있습니까?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정기적으로 검사가 있습니다.

있는데 지난번에 위원님들이 지적해 주신후에 그전에는 타계까지 포함해서 조를 짜서 내보냈었는데 이번에는 민방위계 담당자로 하여금 각동을 돌고서 점검하고 정확한 지침을 내려줬습니다.

사진까지도 정비해서 찍어왔습니다.

단 문제점은 우리가 시설비가 서야 정비를 하는데 예산을 올렸을 때 잘 계상이 안돼서 예산을 못세웠습니다.

다음 추경에서는 동에서도 올리고 우리도 올리고 양쪽에서 올려보자 약속이 되어 있습니다.

윤성열 위원 장비를 연차적으로 확보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기존에 있는 장비를 유지관리 보수하는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번에 저희들이 본 기획총무위원회에서 96년도도 그렇고 97년도도 행정사무감사시에 저희들이 지적사항으로 했어요

잘 관리를 해다오 장비를 읍면동에 가보니까 이거는 창고에 쳐박아놓고 어떤 방독면을 꺼내보니까 작동도 안되고 곰팡이도 피고 약품상자 열어보니까 몇십년전에 있던 상자속에 아무 약품도 없고 과연 되겠냐 안보를 중시할 때는 그렇게 안했는데 안보를 중시할 때는 모든 것을 준비를 해놨었는데 지금와서 안보에 불감증이 있는지 민방위장비를 읍면동에서는 완전히 관심밖에 애물단지가 되어 버린거예요

하물며 어떤 곳은 면장실 옆이나 동장실 옆에 잘 보관한 곳이 있는가 하면은 어떤 곳은 창고에 가서 다시 박스 만들어놓고 해서 본인이 아니면 찾지도 못해요

그렇게 관리를 하는게 일관성이 없지않나 해서 저희들이 행정사무감사시에도 지적을 했었습니다.

언론에서도 그런 얘기를 또 비친가본데 금년도에는 특히 유사시에 필요한 장비니만큼 관리지침을 획일화시켜 가지고 관리를 철저히 해주십사하는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과장님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제가 방독면 관리하는걸 와가지고 직원들한테 들은게 사실상 나가보지는 별로 안했습니다.

그후에 제가 다녀보고 도나 실지 군부대 군수창고나 이런데까지 다 열람해보고 해서 관리지침을 명확히 만들어서 공문으로 동에 하달해서 동에서 일제정비를 다 했습니다.

동에 가시는 기회가 있으면 보시면 알겠지만 일제정비를 했는데 다만 돈이 들어가는걸 한데도 있고 못한 데는 캐비넷에 정비를 해놨습니다.

그게 방독면이 원래 소요기간은 5년인데 방독면 정화통은 절대 비닐을 뜯으면 안되고 비닐을 뜯었을 경우는 이건 사용을 못하고 교육용으로밖에 사용을 못합니다.

뜯지않고 상온에서 온도나 습도나 이런게 전혀 구애받지 않도록 보관하는게 가장 잘 보관하는 겁니다.

그래서 원칙으로 얘기하면 비축용은 박스째 보관하는게 가장 원안입니다.

왜냐하면 온도나 이런게 가장 저항을 덜 받기 때문에 이래서 일단 개봉을 해서 확인을 하고 거기다 비축용은 방독면 비축용이라고 써서 박스째 보관해도 가능하고 또 아니면 그런 시설물을 가지고 거기다 잘 진열해서 보관해도 됩니다.

일단은 가능한 보기좋게 진열을 할 수 있도록 저희들이 지시는 내렸습니다.

앞으로 금년도에 계획을 하고 있는게 민간에 대한 보유가 전혀 없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금년도 계획을 세워서 지금 단가가 내려왔었는데 물가가 자꾸 올라가는 바람에 지금 단가가 문제가 있는 모양입니다.

정확한 조달단가를 못내리고 있는데 단가가 내려오면은 우리가 공급을 알선해 주는 차원으로 해서 민간인한테 공급하도록 하면서 우리가 물량이 어느정도 되면은 우리가 어느정도 보급하면은 그사람들이 와가지고 우리 비축하고 있는 것을 사용관계를 점검해 주겠다 판매하는 회사가 어디든지 전화하면 자기들이 판매한거는 와서 점검해 주겠다고 약속들을 하더라구요

그래서 저희 계획은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 있는 것을 육안으로 봐서 안되는건 교육용으로 활용하고 비축용은 비축용대로 보관하도록 그렇게 지시를 내렸습니다.

일단은 오래된 것들이니까 한 번 기한은 5년이라고 그러지만 얘기들어보니까 습도나 온도나 이런데 크게 영향을 안받으면 10년이 가도 이상이 없답니다.

방독면에 들은게 숯이랍니다.

숯이기 때문에 습도가 들어간다든지 이러면 그거는 오래 못쓰게 됩니다.

외부온도에 가장 이상이 없도록 건냉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은 그게 가장 좋은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지침을 확실히 내려놓고 정비도 해놓은 상태입니다.

앞으로 더욱더 신경써서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종호 방홍열위원 질문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홍열 위원 방홍열위원입니다.

지선대 민방위재난관리과장님 수고하십니다.

동사무소 방문을 해보니까 시에서 새로운 지침에 의해서 질서있게 누구라도 쉽게 찾을 수 있게 잘 관리를 해놓은거 같습니다.

그리고 장비 보관문제에 대해서 잠깐 보충질문을 드리겠는데 구입연도가 84년도 것도 있고아주 너무 기간이 오래 경과된 것이 많이 있는거 같습니다.

과장님께서도 예산문제 때문이라고 말씀하셨는데 1회 추경이라도 예산부서하고 다시 협의를 하셔가지고 구입연도가 오래 경과된 것은 받드시 교체될 수 있도록 해주시구요

그리고 실질적으로 방독면이 보유장비로서 비치되어 있고 기능발휘가 안되는 것이 많이 있었습니다.

각읍면동에서 질서정연하게 잘 보관을 하고 있다손치더라도 실질적으로 기능 검사를 다시 실시해 가지고 기능이 안되는 것은 과감하게 폐기처분하십시오

그래야만 새로운 예산이 투입되고 그러는거니까 그렇게 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알겠습니다.

방홍열 위원 그리고 16p 민방위 야간 및 일요교육을 운영한다는 것은 바쁜 현대를 사는 대원들에게는 참신한 시책이라고 생각되는데 97년도에는 이거 실시를 안했던 것이죠?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예.

방홍열 위원 상반기 1회 하반기 1회입니까?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교육이 상반기 하반기 두 번하게 되어 있습니다.

방홍열 위원 반드시 이것이 홍보가 제대로 잘되어서 많은 민방위대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알겠습니다.

방홍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지선대 민방위재난관리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민방위재난관리과에 대한 98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종결하겠습니다.

보고순서에 의거 다음은 신천순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문화체육시설관리소 98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입니다.

9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p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지역문화 공간 기능확대입니다.

문화회관에 대해서는 시설에 대한 안내리후렛을 제작해서 시설물 활용을 적극 홍보하고 각종 행사라든가 공연을 적극 지원하여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시설기기를 확충 정비해서 품격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회관에 대해서는 민원기능을 점검 보완해서 민원인들의 편의를 최대한으로 제공토록 하고 각종 시설물 정비라든가 기능을 확충해서 공연과 전시기능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고 입주단체 관리를 철저히 해서 관리비용도 절감하고 시설 유지관리도 힘쓰겠습니다.

다음 4p가 되겠습니다.

전문 생활체육의 확산입니다.

종합운동장에 대해서는 잔디구장은 복토와 보식, 시비를 춘하추계 3회를 실시하고 제초작업과 잔디깍기를 철저히 해서 잔디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으며 육상경기장에 대해서는 우레탄 시설을 주기적인 청소와 효율적인 관리를 해서 훼손을 방지하는등 시설물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운동장 락카룸 본부석 천정과 외부옹벽에 대해서 도색을 실시하고 옥상에 올라가는 사다리를 설치해서 사용에 편리하도록 하겠으며 본부석에 조명시설을 하는등 도민체전을 대비해서 시설물 환경정비에 최대한으로 노력하겠습니다.

5p가 되겠습니다.

실내체육관에 대해서는 정기 또는 수시로 시설물과 음향, 전기, 조명, 소방 등을 점검해서 문제점에 대해서는 즉시 보수 보강해서 시설물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으며 체육관에 대해서는 천정에 메탈등 안전망을 설치해서 경기중에 발생되는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동시에 운동장과 실내체육관 광장에 유료주차장을 대비해서 주차선을 도색하고 차량통제용 바리케이트를 제작해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운동용품과 행사진행용 음향기기도 구입해서 행사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6p가 되겠습니다.

솔밭수영장에 대해서는 7,8월 2개월 범위내에서 운영하는걸로 계획이 되어 있습니다만 운영시에 수시로 욕조수 소독과 교환을 철저히 해서 수질관리에 철저를 기해서 질병을 예방토록 하고 안전요원을 상주 근무케 해서 안전사고 예방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수영장에 모터정비를 비롯해서 차광막 보수라든가 샤워기, 소변기를 교체하는등 시설물 유지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테니스장과 작년도에 시설된 국궁장은 관련협회인 테니스, 정구, 궁도협회에 위탁관리토록 해서 효율적인 관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7p가 되겠습니다.

시설물의 완벽한 관리와 경영수입 증대입니다.

시설물의 관리에 대해서는 문화시설 1개소, 체육시설 5개소 총 7개소의 시설물에 대해서 소방이라든가 전기, 구조물에 대해서 정기 또는 수시로 자체점검 및 외부 전문기관에 용역진단을 병행해서 발견된 문제점에 대해서는 즉시 보수라든가 보완정비하는등 완벽한 시설물 관리를 해서 각종 사고를 사전에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경영수입 증대입니다.

시설물에 대한 안내 홍보물을 제작해서 방문자라든가 각급 기관단체와 인근 시군에 배부해서 홍보토록 하고 또한 각종 홍보매체를 통해서 수시로 홍보하고 관내 문화예술단체와 체육단체를 통해서 홍보해서 시설물 활용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문화원과 예술단체, 체육단체와 연계해서 유료 문화예술 행사라든가 유료 체육행사라든가 프로경기 등을 유치해서 수입을 증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9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종호 신천순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문화체육시설관리소의 98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대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방홍열위원 질문하시고 소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홍열 위원 방홍열위원입니다.

4p 종합운동장 시설물 관리에 대해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종합운동장에 지금 요즘같은 경우에도 다른 축구단에서 이용하겠다는 요청이 옵니까?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겨울철에는 사용을 하겠다는 데가 없습니다.

방홍열 위원 겨울철을 제외한 다른 계절에는요?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여기 축구팀이라든가 그런 단체에서 초청해서 친선게임을 한다든가 이런거는 있는데 외부기관에서 여기와서 사용하겠다고 하는거는 현재까지는 없습니다.

방홍열 위원 왜 이런 질문을 드리냐면은 과거 같은 경우를 보면은 외부에 있는 팀들은 와가지고 종합운동장와서 축구연습을 하기 때문에 잔디를 다 망쳐놓는데 우리시민들이 한 번 이용할려면 하지못하게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가지고 한 번 질문을 드렸던 것입니다.

차후라도 그런 문제가 발생될 때는 우리 제천시민들을 위해서 있는거니까 시민들에게 우선권을 주고 그러고난 다음에 외부팀들이 와서 연습할 경우가 있으면 선별해 가지고 허락하고 사용료에 대한 징수라든지 잔디보수라든지 그관계를 책정하셔가지고 시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알겠습니다.

방홍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신천순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문화체육시설관리소에 대한 98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종결하겠습니다.

보고순서에 의거 다음은 김옥자 시립도서관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시립도서관 98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시립도서관장 김옥자입니다.

98년도 시립도서관 주요업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p입니다.

문화행사 추진입니다.

독서교실 운영을 1회 동하계 겨울방학을 이용하고 독서의 달 행사를 1회 개최하겠습니다.

독서교실 운영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대상은 관내 초등학교 학생으로서 각학교별로 추천을 받아 100명을 대상으로 해서 겨울방학과 여름방학을 이용해서 추진하게 되겠습니다.

내용으로는 독서에 대한 기본교육을 실시하고 지역작가를 초빙해서 특강을 하고 우수영화도 상영합니다.

그리고 글짓기와 원고지 작성법에 대한 지도를 하게 되겠습니다.

그리고 그기간을 이용해서 어린이 권장도서에 대한 전시회를 개최해서 어린이들이 책을 볼수 있는 기회도 유도를 합니다.

다음 독서의 달 행사 개최입니다.

9월에 실시를 하고 대상은 관내 초중고 학생이 되겠습니다.

내용으로는 권장도서를 목록을 작성해서 배포를 하고 그기간동안에는 우수영화를 상영하게 되겠습니다.

독서모임회, 학습모임회 활동 장소로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2p입니다.

신규 도서자료 구입입니다.

예산범위내에서 시기적절하게 신간 도서를 확보해서 자료에 대한 최신성을 유지해서 각자료실별로 기능을 극대화하도록 자료선정 구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상하반기 3,000권 정도씩의 책을 구입해서 중앙열람실과 아동열람실, 여성도서관, 이동도서관등에다 비치를 하겠습니다.

3p 도서자료 전산데이타베이스 구입입니다.

이것은 도서관의 업무가 전부 전산화로 이루어지며 대출과 반납에 대해서는 신속을 기하고 모든 장서관리에 대한 효율을 기하게 되겠습니다.

금년도 구입하는 책에 대한 전산입력자료를 상하반기 나눠서 구입하는 책에 대해서 하루 100권 내지 120권 정도가 전산화 되겠습니다.이로인해서 이용자들이 편리를 도모하고 모든도서관리에 적절한 관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p입니다.

연속간행물 구입입니다.

이것은 이용자들의 취미생활을 지원해 주고 이를 테면 신문이라든가 주간지, 월간지를 다양하게 확보해서 비치해서 이용자들의 욕구에 부응하는 간행물 확보 비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정기 구독잡지라든가 간행물에 대한 선정을 잘해서 분기별로 구입을 한다든지 또는 신종 간행물 입수에 최선을 다해서 월간지는 44종, 주간지는 9종에 대해서 계속해서 비치하면은 그이용자들의 취미생활 제공과 정보제공에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비도서자료 구입입니다.

위원님들께서 노력해 주셨고 저희들도 시청각실 운영때문에 도서관을 방문한적도 있습니다만은 잘 안됐습니다.

그래서 지금현재 400만원을 가지고는 시청각실을 운영에 문제가 있고 운영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담당자로 하여금 저희들이 어느 일부분이라도 시청각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어학쪽으로 한 번 자료조사를 해보고 계획을 세우도록 지시를 했습니다.

일부분이지만 금년에 시청각실 이용에 최선을다해서 노력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페이지는 시립도서관에 대한 기본현황입니다.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면서 간단하게 도서관 98년도 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종호 김옥자 시립도서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시립도서관의 98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대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방홍열위원 질문하시고 관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홍열 위원 방홍열위원입니다.

지금 시립도서관 주요업무계획 보고에는 나타나있지 않은데 기획담당관실 업무보고를 들었을 때 앞으로 우리 시립도서관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에 한해서 입장료를 징수한다는 보고를 받았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기획담당관실하고 사전에 업무협의가 되신건가요?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지시를 받아가지고 저희들이 거기에 대한 여러 가지 법령이라든가 이런거를 조사를 해서 입장료를 받는건 대통령령으로 안받게 되어 있습니다.

공공도서관에 대해서,

그리고 저희들이 받을 수 있는거는 인터넷 사용이라든기 PC이용 이거에 대해서는 사용료를 일부 받을 수 있다고 되어 있고 다른 도서관 이용자들에 대해서 사용료는 전혀 대통령령으로서 공공도서관에 대해서는 안받게 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자료를 만들어서 결재를 맡아서 제출해 놨습니다.

방홍열 위원 본위원 생각하고 똑같은데 도서관이라는 것은 시민들이 많이 이용할수록 마음의 양식이라든지 여러 가지 교양에 있어서 질적 향상을 가져오는 부분입니다.

기획담당관실 업무보고를 받았을 적에 다시한번 시립도서관장님한테 확인해 가지고 만약 그것이 사실이라면 거기에 대해서 반대하는 입장을 내놓을려고 했었는데 관장님 답변들어보니까 그것은 입장료를 받으면 안되겠죠

입장료 받지말고 더욱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게끔 하는 방안이 더욱 강구되어야 되는데 거기에 역행하는 시책은 잘못된 것이 아닌가 해서 말씀을 드려봤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윤성열위원 질문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성열 위원 윤성열위원입니다.

저희 시에 도서관이 지금 설립 당시부터 이유가 있었지만 지금 여성도서관, 시립도서관 이렇게 이원화 아닌 이원화가 되어 있지 않습니까?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예. 그렇습니다.

윤성열 위원 효율적인면 관리적인 문제 예산적인 문제가 다 관여가 되겠지만 그런 문제를 충분히 생각해 본다면 언젠가는 이거는 시립도서관으로 일원화가 돼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우리 설립자의 기부자의 뜻도 있겠지만 우리시에서 일원화시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까?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저 또한 일원화가 돼야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현 시점에서는 일원화가 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기증자는 돌아가셨지만 남편되시는 분이 옆에 살고계시고 또한 시민들이 현 시립도서관 위치는 떨어져 있습니다.

그러니까 저녁에 이용하는 여학생들의 안전관리라든가 이런거 때문에 시민들 또한 여성도서관을 그대로 운영하는 것을 바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시기가 어렵고 앞으로는 합쳐져야 되지않겠는가 이렇게 생각합니다.

윤성열 위원 금방 답변을 주셨지만 앞으로라고 막연하게 생각할게 아니라 준비적으로라도 계획을 수립해 가지고 일원화시키는게 바람직하다 모든면에 대해서, 일부층에 대해서는 수혜가 좋을지 모르지만 관리나 모든게 문제점이 따르니까 일원화시켜 가지고 관리하는게 모든면에서 좋지않나 생각합니다.

앞으로 특별히 그분야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그렇게 하겠습니다.

윤성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조남식위원 질문하시고 관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남식 위원 조남식위원입니다.

업무보고에 보면은 금년도에도 도서를 약 6,000권정도 상하반기에 나눠서 구입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작년도에 관장님이 말씀하실 때 서고가 굉장히 많이 부족한걸로 업무보고가 됐었고 또 금년도 예산에 반영을 시키기 위해서 노력하신걸로 알고 있는데 앞으로 6,000권이라는 도서가 들어왔을 때 과연 서가가 부족해서 책을 제대로 진열을 못하고 쌓아놓는 우를 범할까 말씀을 드립니다.

서가에 대한거는 없는데 서가는 확보가 됐습니까?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서가가 20조가 수정예산에서 확보가 됐습니다.

조남식 위원 20조가지고 6,000권의 장서를 비치하겠습니까?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금년거까지는 비치가 되겠습니다.

조남식 위원 그러면 앞으로 서가는 계속 구입을 해야 됩니다.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계속 도서가 느는거 만큼 서가가 필요하게 되겠습니다.

조남식 위원 다음에 비도서자료도 우리가 많은 노력을 했었습니다만 예산의 한계성때문에 시청각교재 구입이 수포로 돌아간거 같습니다.

지금 수요예산 400만원 가지고는 어림도 없죠?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저희가 담당자한테 어학쪽으로만 자료를 수집해서 400만 가지고 어학쪽으로는 카세트 테이프를 갖추게 되면은 그쪽으로는 시청각실을 활용해도 되지 않겠는가 해서 그쪽으로 자료수집을 하고 있습니다.

한쪽으로만, 비디오, 카세트, CD 나누면 안되고 한쪽으로만 하면은 일부분이라도 이용자들이 할수 있지 않을까 해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조남식 위원 시청각교실이 재대로 활용될 수 있도록 추후 추경에라도 강력히 요구하셔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 관장님께서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부탁드리고 이상 끝내겠습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김옥자 시립도서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시립도서관에 대한 98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종결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의거 장익봉 청풍문화재단지관리소장님 나오셔서 청풍문화재관리소에 대한 98년 업무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입니다.

문화재관리사무소의 9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p가 되겠습니다.

첫째 등나무 휴식처 설치가 되겠습니다.

이사업은 97년도 사업이었는데 청풍부녀회에서 운영하는 간이 매점이 있습니다.

그 매점에다가 등나무휴식처를 설치할려고 했는데 문화재단지 확대 개발사업으로 해서 휴게소가 준공이 늦고 휴게소는 회계과에서 관리하게 되어 있는데 계약이 지연되기 때문에98년도 사업으로 하게 됐습니다.

이곳에 매점을 철거한 후에 등나무휴식처를 설치할려고 한 계획입니다.

다음은 산책로 주변 개나리 식재가 되겠습니다.

사업량은 1,600본으로 시의 꽃은 개나리는 식재해서 확대개발사업으로 등산로 주변으로 해서 식재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세 번째 단지내 나무의자 설치가 되겠습니다.

등나무 의자는 96년도 15개, 97년도 15개, 금년도에는 사업비 책정이 어려워가지고 5개밖에 안됐습니다.

신축관리소 주변 및 진입로에 설치해서 관광객에게 안락한 휴식처를 제공할까 합니다.

다음은 2p가 되겠습니다.

청풍 공설운동장 관리가 되겠습니다.

여기는 잔디구장, 일반구장해서 10,200평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제초인부임, 비료시비, 병충해 방제해서 잔디구장에 부분적으로 자라고 있는 잡초를 제거하고 일반구장에 제초를 해서 이용객들에게 불편이 없도록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까 합니다.

다음은 유물구입이 되겠습니다.

유물구입은 고가내하고 유물전시관내가 되겠습니다.

저희들이 유물구입에 대해서 지난번에 청주박물관을 방문해서 제천시에서 출토된 유물을 견학을 했습니다.

제천에서 출토된 유물을 위조해서 복제를 해서 유물관에 전시하고 일부는 고가내에 전시가 됩니다.

다음은 여섯 번째 초가지붕 이엉잇기입니다.

매년 연례적으로 하는건데 작년도에 확대개발사업으로 해서 초가가 3동이 더 늘어났습니다.

고가가 12동이 되고 담장이 320m가 되겠습니다.

관광객에게 청결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부여하고 고가 및 담장을 정비하여 고가보전에 철저를 기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고가건물 도배 장판이 되겠습니다.

사업량은 관아 2동을 포함해서 12동에 방이 26칸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매년 고가내 민속장판이라든지 벽체를 도배해서 문풍지 또는 문짝을 깨끗하게 발라서 관람객에게 깨끗하고 청결한 관아 및 고가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것은 지난 97년도에는 상태가 양호하고 별로 중하지 않는 방은 도배를 안했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히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종호 장익봉 청풍문화재관리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청풍문화재관리소의 98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대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윤성열위원 질문하시고 소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성열 위원 금년 3월달에 매점을 철거하신다고 그랬는데 금년도에 정문하고 매표소 이전계획이 서 있습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지금 확대개발사업으로 해서 사무실 새로 신축한 것을 아직까지 날짜를 구체적으로 못잡았습니다.

왜냐하면 신축관리사 주변에 건물은 이상이 없습니다만 아직 담장은 설치가 안됐고 신축관리소 앞에 마당이 150평 되는데 차도블럭이나 보도블럭 설치가 안돼가지고 관람객들한테 제공하면은 불편을 드리게 되겠습니다.

윤성열 위원 금년도내에 이전이 불투명하다는 말씀입니까?

아니면 가능하다는 말씀입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금년도 상반기에는 불가능합니다.

윤성열 위원 하반기에는 가능할거 같습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예.

윤성열 위원 좋습니다.

매점을 철거후에 등나무 휴식처 파고라를 설치하신다고 그랬는데 지금 매점에 있는 등나무 휴식처 그 크기입니까?

이게 6m×4m×230㎝요?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그거는 기존에 설치한거보다 조금 작은겁니다.

윤성열 위원 그래서 제가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은 지금 기존에 있는 것도 지나가는 차량이 휴식하기 위해서 한 차량만 그곳에 휴식을 취한다면 타 차는 이용하기가 곤란할거 같습니다.

이왕이면 매점을 철거하고 파고라 등나무 휴식처를 만든다면 크게 만들던가 한두개 더 말들어가지고 이용객들에게 편의를 줬으면 어떤가 생각하는데 소장님은 어떻게 생각하고 계십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그부분을 다 파고라를 설치하면은 면적은 더 크게 할 수가 있는데요 거기는 차가 주차공간이 없었기 때문에 이것은 면적을 뜯어내면 거기 통하는 화장실 정문을 새로 설치해야 되기 때문에 저희들이 자로 실질적으로 재보니까 크게 하면은 화장실 왔다갔다하는 통로가 없어지기 때문에 불편이 있지 않느냐 그리고 지금 좋은 말씀하셨는데 등나무 휴식처는 여러군데 많이 만들면 관광객이 여름에 이용하기 좋은데 면적으로 봐서는 더 확장하기가 곤란한 실정입니다.

윤성열 위원 그리고 확장이 곤란하다면 할수없는데 제가 왜 이런 말씀을 드리냐면 제천서 수산간의 도로가 앞으로 4차선이 된다면 틀려지겠지만 차량이 어디 설 곳이 없어요

그래서 그곳에 사람들이 많이 정차를 하지않나 휴식을 취하지 않나 해서 그런 말씀을 드렸던 겁니다.

매점을 철거해도 음료수 시설은 그냥 있지 않습니까?

사용을 할 수가 있죠?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예.

윤성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방홍열위원 질문하시고 소장님 답변하여 주시 바랍니다.

방홍열 위원 방홍열위원입니다.

청풍문화재단지에 관해서 시공하는데 여러 가지 문제점이 많이 도출돼서 과거에 제천시의회에서 행정사무조사를 실시했는데 그때 도출됐던 문제점이 제대로 다 보수가 됐습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소장으로서 사업 전반에 대해서 점검해 가지고 부진사업으로 해서 사무실 이전이 97년도 1월1일자로 신축관리사무소로 옮길려고 했었는데 그때당시에 종합적인 점검을 해보니까 사실적으로 옮겨갈 수 없는 사업이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종합적인 진단을 해서 시장님한테 보고를 드렸습니다만 후에 각국장님들 단장으로 해서 점검도 하고 전문 토목직이라든지 건축직이라든지 전문분야에 근무하는 관계공무원들이 점검한 결과인데 지금 제가 여기서 어떻게 답변을 못드립니다.

왜냐하면 저희들이 일반직이기 때문에 제 나름대로의 보고는 1개월에 한 번씩 시장님한테 드렸습니다.

지금 사무실을 옮길래도 문제점이 있어서 못갑니다.

그런사항이 지금까지 구체적으로 시행이 안됐기 때문에 못옮기고 있는 실정이고 금방 질의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관광과에서 문화재단지에서 관리할 시설물 회계과에서 관리한 시설물해서 공문으로 통보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들은 단지내에 매점관계를 신축이 됐으니까 그것이 문제고 거기에 대해서 계약사무 처리만 남았는데 이것이 예산절감 차원에서 회계과에서 일괄적으로 공개입찰로 계약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방홍열 위원 회계과에서 관리는 휴식처동이라든가 그런거는 제외하고 소장님 답변해 주시는게 답변이 아닙니다.

시의회 상임위원회에서 소관 산하 사업소에서 질문하는데 왜 어떤 미묘한 사항이 있더라도 답변해 주셔야지 왜...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그런 구체적인 사항은 해당부서에서 연락을 못받았습니다.

방홍열 위원 연락은 못받았는데 의회에서 행정사무조사가 끝나고 난 다음에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적해서 관광과에서 거기에 대해서 시공업체로 하여금 다시 재시공을 실시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면 거기에 대해서 완공이 다 끝나가지고 모든 시설물은 인수인계를 받으셨나 하는데 대해서 질문을 드렸는데 거기에 대해서 확실한 답변을 피하시는데...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거기에 대한건 공문으로 구체적으로 지시를 못 받았습니다.

방홍열 위원 못받으신거죠?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예.

방홍열 위원 아직까지 못 받았다는건 소장님께는 더 이상 질문을 드릴 필요가 없는거 같고 혹시라도 그것이 하자공사가 완공이 돼가지고 인계를 받으시더라도 워낙 부실한 업체가 시공하다 보니까 또다시 문제점이 도출될지 모릅니다.

그러면은 바로 즉시 보고를 해가지고 단기간내에 재시공해서 완벽한 시설물을 이룰수 있도록 당부드립니다.

왜냐하면 훼손한 부분이 기일이 오래가면 오래 경과될수록 더많은 예산이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혹시라도 소장님이 관리소장님으로 계시는 동안에는 그런 부분이 발생되면은 바로바로 조치가 이루어질수 있도록 당부드립니다.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그리고 보충적으로 말씀드리면 그시설물중에서 상하수도, 전기 이거는 아직까지 전기는 계약용량으로 해서 94㎾가 되는데 94㎾에 대한 기술자문을 시장님한테 보고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내용이 뭐냐면 지금 물레방아라든지 수경공원이라든지 정식적으로 가동이 안되는데도 불구하고 전기사용료가 한달에 80여만원씩 나옵니다.

그러한 문제를 개선하고 상수도를 통수를 해서 화장실이라든지 주요시설에 누수된 점이 없을까해서 제가 일일이 다니면서 종합적으로 점검해 가지고 우리가 문제점이 있는거는 다시 보고를 해서 사무실을 옮길려고 하고 있습니다.

방홍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장익봉 청풍문화재관리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청풍문화재관리소에 대한 98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종결하겠습니다.

동료위원여러분! 집행부 관계공무원여러분!

장시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50분 산회)


○출석위원
위원장이종호간사방홍열
위원박연길이영재
엄태영조남식
윤성열


○출석공무원
시민과장 장석건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위원장


○간사


○전문위원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