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33회 제3차 본회의(1997.11.27 수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3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본회의회의록
제3호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1997년 11월 27일 (수) 10:30


의사일정

1. 업무보고의건


부의된안건

1. 업무보고의건(집행기관제출)


(10시30분 개의)

○의장 김세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손영주 의회사무국장 손영주입니다.

집회에 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어제에 이어서 사회환경국 5개과와 산업경제국 6개 과에 97주요업무 실적 및 98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의 건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직제순에 의거 사회과로부터 산림녹지과까지 총 11개 과가 순서에 따라 보고를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업무보고의건(집행기관제출)

(10시32분)

○의장 김세래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어제 회의와 마찬가지로 오늘도 보고하시는 과장들께서는 간단명료하게 보고하시기 바라며 의원들께서는 원할한 의회 진행을 위하여 의문사항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면 메모하셨다가 97년도 행정사무감사시나 98년도 본예산 심의 그리고 시정질문 및 답변시 질의하여 주시고 업무보고시는 가급적 질의를 생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보고순서에 의하여 사회과장 나오셔서 업무보보하시기 바랍니다.

○사회과장 신긍남 사회과장 신긍남입니다.

금년 1년도 사회복지 업무에 의원님들 많으신 관심을 가져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97년도 업무성과와 98년도 업무계획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97년도 업무성과가 되겠습니다.

저소득 시민보호에 97년도에 35억1,300만원을 지원했습니다.

또한 장애인 생활안정 및 복지증진에 1억5천만원을 지원했고 사회복지시설 지원에 16억3,400만원을 지원했습니다.

또한 보훈가족 사기 진작 및 애국정신 함양에 1억1,200만원을 지원해서 보훈가족 사기진작에 기여한바 있습니다.

또한 위생접객업소 건전육성을 위해서 신규및 기존업소 위생교육을 83회에 걸쳐서 1,611명을 교육했고 퇴폐 변태업소 불법 지도단속도 74회에 걸쳐서 했습니다.

또한 부정불량 식품 근절을 위해서 명예식품감시원으로부터 9회에 걸쳐서 단속했습니다.

다음은 98년도 업무계획이 되겠습니다.

98년에도 저소득시민 생활보호를 위해서 3,472명에 대해서 45억9,900만원을 지원하겠습니다.

그 대상으로는 생활보호대상자 선정 지원이 있고 생활안정 자립기반조성, 어려운 시민 선정 및 지원에 대해서 예산은 국비가 80% 도비가 10% 시비 10%가 되겠습니다.

생활보호대상자의 지속적인 지원으로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생활안정기금 및 생업자금 적기 지원으로 자활기반을 조성해서 생활보호대상자를 어려운 시민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사회복지시설 지원이 되겠습니다.

사회복지시설은 저희 관내에 지원대상이 4개 시설 17억2,700만원을 지원하겠습니다.

내용별로 보면은 제천정신요양원, 세하의 집, 이하의 집, 살레시오의 집이 있습니다.

그 방침으로 운영 및 보호비의 적기 지원으로 수용시설의 환경개선 및 수용자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지원계획은 17억2,700만원으로서 보호비, 운영비, 기능시설보강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 종합사회복지관 이용시설 운영 활성화가 되겠습니다.

내용을 보면은 24개 프로그램으로서 저희가 1억4,200만원을 내년에도 지원하겠습니다.

이용시설의 프로그램에 6개 분야 23개 사업이 있고 재가복지사업 또는 자원봉사자 320명에 대한 지원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내용을 보면은 세명대학이 100명이고 주부가 200명의 자원봉사자가 있습니다.

주부는 주로 천주교, 기독교에서 지원이 되겠습니다.

총 지원계획은 1억4,200만원을 내년에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장애인 복지증진에 장애인이 시 관내에도 10월말 현재 2,142명이 있습니다.

내년에도 1억4,100만원을 지원하겠습니다.

그 내용을 보면은 지체장애자 1,593명 시각이 148명 청각, 언어장애자가 143명, 정신지체가 258명이 되겠습니다.

장애인작업장 운영은 현재 1개소가 운영이 됩니다만 아주 사업이 운영이 부진한 상태에 있습니다.

트랜스 제품을 우리 중앙에서 공급이 어려운 상태에 있기 때문에 차기에 가내수공업인 장갑 또는 양말 이런 업종으로 바꿔서 운영해볼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원계획으로서는 1억4,100만원 그내용을 보면은 저소득 장애인 생활안정자금과 자립기반 조성자금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장애인복지관 건립이 되겠습니다.

지연이 됐습니다만 지연된 사유는 사업내용을 복지부로부터 변경승인을 받는 바람에 지연이 됐습니다.

관보에 게재를 해서 11월4일날 입찰날짜로 지정이 됐습니다.

금년도 입찰계약을 해서 사고이월해서 명년도에는 다 완공하도록 최대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보훈가족 사기진작 및 사명감 고취가 되겠습니다.

저희 관내에 4개 보훈단체가 있습니다.

상이군경회 제천시지회 175명이 있고 전몰군경 유적회, 전몰군경 미망인회, 무공수훈자회 4개 단체가 503명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도 내년도에 4천만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지원계획으로서 4,900만원이 있습니다만 98년도 기본예산에는 반영이 안됐습니다만 추경에 해서 6.25참전 기념비 건립과 충혼탑 성역지 조성을 위해서 주변 환경을 가꾸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지방애국성지 성역화 조성사업이 되겠습니다.

순국선열 및 6.25전란으로 순국하신 애국지사로 이지방 출신 호국영령들의 넋을 기리기 위하여 건립한 충혼탑 및 충령각 일원을 지방 애국성역지로 하기 위해서 금년도에도 충령각을 보수해서 위패를 많이 모셔놨습니다만 내년에도 그 주변을 충령각 단장을 설치하고 충령문 또는 6.25 참전 기념비 등을 하겠습니다.

추경에 반영해서 하겠습니다.

다음 위생접객업소 관리가 되겠습니다.

저희 관내에 위생접객업소가 3,029개 업소가 있습니다.

공중위생접객업소 759개소, 식품위생접객업소가 2,270개소가 있습니다.

위생업소에 대해서 위생지도 및 단속활동을 병행하고 심야, 퇴폐, 변태업소 처벌을 강력히 단속해서 우리 지역에 안전한 사회로 만들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우리 지역에 부정불량식품 업소를 단속을 철저히 하기 위해서 우리 관내에 575개소의 식품 제조업소와 즉석 판매업소, 식품판매업소를 했습니다.

명예감시원을 우리 관내에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명예감시원으로부터 연간 매월 1회씩 순찰 감독해서 건강한 식품으로서 우리 관내가 불량한 식품이 없도록 철저한 단속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이 되겠습니다.

시세 확장 자원확보로서 우리 시설에 입소된 입소자를 관내로 내년도에는 주민등록을 이전해서 인구증가로 우리 교부세를 더 확보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내용에 보면은 현재 관내에 89명 관외자가 339명이 주민등록을 이전 안하고 우리 시설에 수용이 되어 있습니다.

다 이전하도록 최대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위생공무원 단속 및 근무자세를 내년에도 개선해서 충분한 계도로 자율적으로 실천하도록 하고 공손한 지도단속으로 업소에 대한 불만을 해소하고 퇴폐 및 청소년의 유해행위를 최소한도로 줄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사회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서 질문하실 의원계십니까?

(조용함)

질문하실 의원이 안계시므로 과장님은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서 환경보호과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시기 바랍니다.

○환경보호과장 김재식 환경보호과장 김재식입니다.

환경보호과 소관 ’97년도 주요업무실적및 ’98년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첫번째 ’97년도 업무성과와 ’98년도 업무계획,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p가 되겠습니다.

’97년도 업무성과는 서면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이어서 3p ’98년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현 실정으로써 실태는 쾌적한 환경을 바라는 시민적 욕구가 증대하고 있는 한편 자율실천의지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아직도 무의식적으로 오염행위가 만연되고 있고 지방화시대를 맞이해서 환경적 도전과 과제가 제기되고 또 경제불황을 이유로 탈규제 또는 규제완화를 증대욕구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청정녹색 도시건설을 가시화 하여야 한다는 시민적 의지는 상당히 고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98년도 환경시책의 기본방향을 청정제천 녹색도시건설 기본계획을 수립을 해서 추진체제를 확립하고 환경의식제고및 자율실천체제를 구축해서 저감운동을 실현하는 한편, 환경시설관리능력의 정예화로 원인추적관리하고 환경오염예방과 방지체제강화를 해서 불법행위를 근절하며 환경오염적 근원적 대책을 강구해서 현지 처리원칙으로 ’98년도 환경업무를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4p가 되겠습니다.

그과정의 첫번째로 청정제천 녹색도시건설 기본계획 수립은 마음껏 물놀이를 할 수 있는 샛강, 그리고 숲이 우거져서 걷고 싶은 도심, 소음과 먼지가 없는 주거환경을 가꾸는데 환경의 목표로 삼아서 시민모두가 함께 실천하는 계획을 수립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기초자료조사와 추진협의체구성, 공청회및 토론회를 개최해서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문제점을 도출해서 용역발주를 지양하고 가급적이면 자체인력을 최대한 활용해서 연내에 시민의 실천의지를 결집하고 쾌적한 환경의 비젼을 마련해서 21세기 청정도시로써 나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 시민과 단체 다음에 기관에서 각자 실천해야할 과제를 부여하므로써 시민에게 쾌적한 환경과 삶의 질의 실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다음 5p가 되겠습니다.

두번째 환경의식제고및 자율실천의지를 구축하기 위해서 첫번째 시민단체 참여를 확대하고자 환경단체구성및 운영을 개선하고 자율정화구역을 지정해서 수계별, 구역별 지정을 확대 해나가겠습니다.

두번째 시민교육기회를 확대운영하고, 배출업소 순회교육과 환경보존 홍보를 전개해 나가고 자율실천 운동전개를 위해서 환경친화마을을 육성하는 한편 자체 자율오염도 검사를 실시를 권장해서 각 오염 배출업소로 하여금 자체 실시를 하도록 권장해 나가겠습니다.

네번째 주민신고의 활성화를 위해서 환경신문고운영과 환경단체반 운영을 강화해 나가고 한편 녹색시민회 운영을 활성화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6p가 되겠습니다.

세번째 환경시설 관리능력의 정예화를 위해서 환경기초시설 관리부분에서 가동정상화 운영을 위해서 수시점검과 기술용역을 체결하고 정기적 수질검사를 통해서 처리기준을 준수하는 한편, 처리시설을 점검하므로써 효율적 처리및 개선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두번째 하천수 수질관리에 있어서는 현재 수계별 중점관리하고 있는 6개하천에 대한 중점관리를 확대지정해서 258개 하천을 전수 검사할 수있는 체제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오염원 실태조사와 수질검사 결과를 분석해 요인별 추적관리에 철저를 기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두번째 먹는물 관리는 총 저희들이 관리하고 있는 230개소에 대해서 정기적 수질검사와 시설관리및 정비에 힘써나가서 시민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물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네번째 토양관리 부분입니다.

저희들이 102개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토양검사 지정은 전국망 12개 측정망을 지정운영하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는 지역망을 추가지정해서 확대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두번째 토양오염도 정기검사를 통해서 비교평가 원인분석을 실시하므로써 토양오염에 저감운동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7p가 되겠습니다.

네번째 환경오염예방과 방지체제강화입니다.

저희들이 관리하고 있는 환경공해업소에 대해서 지도단속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총 중점관리대상은 621개 업소로써 공해대책업소의 지도단속을 정기지도점검과 검.경합동단속을 통해서 불법행위를 엄단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환경오염 돌발사고에 신속대처할 수 있도록 민간 자율감시기능및 기동순찰반 운영과 환경오염방제장비를 확대하고 업종별 관리인 교육을 강화해서 돌발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추진하고 한편 유출사고 산림예방을 위해서 환경안전진단의날 운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8p가 되겠습니다.

두번째 먼지없는 거리 조성을 위해서 신규사업장에 대해서 사전신고제 체제를 구축하고 방지시설을 의무화 하겠으며, 기존사업장에 대해서는 정기점검과 수시 점검을 통해서 흙먼지발생업체와 건설공사장, 토사운반 과정에서 비산먼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세번째 자동차배출가스 단속강화입니다.

중점대상 자동차는 32,920대가 되겠습니다.

32,920대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지도단속을 강화해서 배출가스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의 노력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정기무료 점검을 실시해서 저감활동을 강화하고 특별지도단속과 합동단속을 실시하고 저감홍보책자를 발간함은 물론 켐페인을 전개해서 매연절감에 최대한 노력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9p 환경오염원의 근원적 대책강구입니다.

상습취약지 관리입니다.

일제조사및 정기점검을 확행하고 불법무단방류행위를 단속하여 행정및 의법조치를 강화해 나가고 두번째 환경원인자 부담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정기부과부담금 부과징수를 2회에 10억 상당이 되겠습니다.

그 부담금에 대해서 기초자료조사를 철저히 해서 부과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체납액 징수의 내실화를 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세번째 오염원의 근원적 차단입니다.

오염원현장처리를 강화하기 위해서 기동처리체계를 구축하고 환경기술지원을 확대해서 환경친화기업을 육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오폐수방류실명제를 실시하고 정기적 순찰을 강화해서 오염도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0p 특수시책이 되겠습니다.

첫번째 환경시범학교 운영입니다.

환경인재양성및 실천방향을 보다 체계적이고 입체적인 교육을 통하여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여 환경보전운동에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합니다.

그 추진계획으로는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시범학교지정및 현장교육을 6개교에 240명을 2월과 5월사이에 실시를 하도록 하겠으며, 환경관련시책 시청각교육을 6개교에 3,000명 정도를 2개월동안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자연과 함께하는 자연학교 운영을 충청북도 자연학습원에 위탁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효과로는 환경저해요인을 깊이 인식하고 자율실천의지를 확립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보겠습니다.

다음은 11p 환경기술지원반 운영입니다.

지금까지 경직되고 수동적인 점검형태를 지양하고 실질적인 기술지원을 하므로써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추진계획은 환경방지시설의 민간업체의 전문가를 선정 위촉해서 신청업체에 대해서 수시로 현지방문 기술지원을 하므로써 환경이 배출기준을 준수하고 개선방안을 강구해 나가므로써 보다 쾌적한 환경을 가꿀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이상 환경보호과 소관 ’98년도 업무계획을 간단히 보고드렸습니다.

앞으로 의원님들께서 많으신 지도와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세래 환경보호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서 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문하실 의원이 안계시므로 과장님은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서 청소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시기 바랍니다.

○청소과장 윤종철 청소과장 윤종철입니다.

98년도 청소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p 2p 3p 97년도 주요성과는 서면으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4p가 되겠습니다.

98년도 주요업무계획입니다.

98년도 청소행정에 과제를 첫째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 및 자원의 재활용, 환경기초시설의 위생적 관리로 2차 환경오염 방지, 셋째로 생활오수 및 축산폐수의 적정관리로 수질오염을 저감하는데 목표를 두고 다음에 설명드릴 6가지 시책을 실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p입니다.

첫 번째 청소행정의 효율성 제고입니다.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추진계획은 청소인력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 청소책임구역제를 실시해서 저희 시 관내에 97명의 환경정리원들을 생활쓰레기 처리반, 재활용수거반, 가로 청소반으로 구분해서 청소를 실시하도록 하고 매일 아침 8시에 대민 친절 및 안전관리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그리고 청소장비 보강및 관리입니다.

금년도에는 대폐차를 청소차를 2대, 재활용차는 1대를 대폐차를 해서 청소장비를 보강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청소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범시민자율청소 운동 전개라고 생각합니다.

내집앞 내점포앞은 내가 청소하는 시민운동을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6p입니다.

쓰레기종량제 정착 및 자연환경 보전입니다.

저희 시 관내에 쓰레기종량제 실시 지역은 88.6% 쓰레기종량제 제외지역이 11.4%입니다.

11.4%는 대개 농촌 오지지역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은 쓰레기 불법투지 방지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생활쓰레기 및 건설폐기물 불법 투기꾼들을 위해서 상습 투기지역에 대해서 책임자를 지정해서 관리하도록 하고 효율적인 단속반을 운영하기 위해서 상설단속반, 야간휴일 특별단속반 산림이나 하천같은데 관리하는 관련부서 단속반 이동단속반으로 편성해서 지속적으로 불법투기가 근절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쓰레기종량제 실시 제외지역에 대한 재조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이것은 자연발생유원지나 생활쓰레기를 농촌지역이지만 사실상 배출해서 저희시에서 수거하는 지역에 대해서는 현실에 맞게 구역을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자원의 재활용 확대입니다.

재활용 수거를 보다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요일별 재활용품 수거하는 것을 효율적인 방안을 검토해서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부녀회, 노인회 등을 통한 각종 단체를 통한 재활용품 수거운동을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7p입니다.

음식물쓰레기 감량및 재활용입니다.

음식물쓰레기가 2005년 부터는 매립을 못하도록 법제화됐습니다.

그래서 2005년 이전에 저희가 음식물쓰레기를 자원화하거나 또는 사료화나 퇴비화를 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그래서 98년도에는 저희시에서 시행가능한 3가지 방향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는 감량의무사업장 지도 강화입니다.

97년도 7월달에 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이 제정돼 가지고 단계적으로 시행이 됩니다만 98년도부터는 집단급식소 같은 경우는 1일 100인 이상 이용하는 곳이고 음식점 같은 경우는 객실하고 주방면적이 100㎡ 이상인 음식점에 대해서는 의무적으로 자가 또는 위탁해서 사료화하거나 퇴비화하거나 그러지 못할 때는 시중에 나오는 감량기기를 설치해서 감량하도록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집중 계도를 하고 홍보하고 저희시 관내에 현재 조사한 바로는 210개소가 됩니다.

210개 업소에 대해서 의무감량이 되도록 해나가겠습니다.

두 번째는 공동주택의 음식물쓰레기 퇴비화 시범사업입니다.

이것은 4개 단지에 1,552세대가 되겠습니다.

이것은 저희 시에서 한곳을 실시하고 신규 건립된 아파트에 대해서 저희가 자원화기기를 설치하도록 한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단지에 대해서 자원화기기를 이용해서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면은 시에서 수거해 가지고 시에서 비닐하우스를 설치하든가 해서 퇴비화장을 만들어가지고 톱밥이나 왕겨같은거를 섞어가지고 퇴비를 만들어서 시의 가로수나 농작물의 시비로 활용하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세 번째는 공동주택의 음식물쓰레기 사료화 시범사업입니다.

대상은 고층아파트를 중심으로 해서 음식물쓰레기를 가정에서 분리배출해서 중간 수거용기를 시에서 수거해 가지고 음식물쓰레기가 비료화나 퇴비화에 제일 걸림돌이 되는 부분이 염분함량입니다.

저희 나라의 음식물이 대개 약 3%정도 함유가 되어 있기 때문에 퇴비화나 사료화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지금현재로서는 특별한 처리를 안하고 사료화 할 수 있는 동물의 종류가 오리나 개는 그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사육이 가능한걸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오리나 개를 사육하는 농가를 조사해 가지고 그런 농가에 필요한 양을 주문받아가지고 수거해서 배부해주는 식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8p입니다.

네 번째 쓰레기매립장 위생적 관리입니다.

현황은 몇번 보고를 드렸기 때문에 생략하고 위생매립시설 계획을 말씀드리면 면적은 52,000㎡ 추진기간은 내년부터 시작해서 2000년까지가 되겠습니다.

총사업비는 67억300만원이 되겠습니다.

국비와 지방비의 부담비율은 국비가 30% 지방비가 70%가 되겠습니다.

사업계획은 위생매립시설과 침출수 처리시설이 되겠습니다.

98년도에 투자할 사업비는 23억4,200만원이 되겠습니다.

국비가 7억300만원 확보를 했고 도비를 3억원을 확보했습니다.

나머지는 시비 투자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사업은 설계용역이 완료가 됐고 저희가 준비가 완료가 됐습니다.

내년초에 발주를 해서 시작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존 매립지내에 있는 58,000㎡내에 사유지가 상당부분이 있습니다.

사실상 저희가 무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분한테 계속 매립지는 매립장이 된후는 20년은 사후관리를 해야 되기 때문에 저희가 계속 그분들의 사유권을 침해를 할수없기 때문에 내년도에는 기 매립지내에 사유지를 매립해서 시유지화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매립장내에 매립용 장비를 보강하고자 합니다.

지금 저희가 사용하고 있는 매립용 장비인 도자는 중량이 1톤짜리 소형이 있습니다.

이것을 18톤짜리 대형으로 해서 충분한 다짐과 복토가 될 수 있는 장비를 보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매립장이 있음으로 해서 주변의 주민들이 많은 생활의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주변 주민에 대해서 쓰레기매립장으로 인해서 피해가 발생됐다면 최소한 상수도같은 지원은 정밀분석해서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9p입니다.

다섯 번째 생활오수 및 축산폐수의 적정관리입니다.

저희 시 관내에 오수정화시설이 128개소, 분뇨정화조가 5,874개소, 축산폐수시설이 407개소가 있습니다.

이 사항은 그동안에 축산폐수시설에 대해서 개정된 사항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97년도 3월7일자로 법 개정이 돼가지고 시행은 97년도 9월8일부터 됩니다.

그래서 종래 축산폐수시설의 허가대상중에서 종전에 축사의 면적으로 봤었는데 앞으로는 젖소의 경우는 운동장까지 면적을 포함해서 허가대상이냐 신고대상이냐로 차이가 돼서 2개소가 추가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신고대상이 종전에서는 돼지의 경우는 축사면적이 250㎡였던 것이 140㎡로 조정이 됐습니다.

그리고 소의 경우는 350㎡에서 200㎡로 조정이 됐습니다.

그래서 149개소가 신규로 신고대상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새로 신설된 조항으로서 간이정화시설을 해야 하는 대상이 신설이 됐습니다.

이것은 돼지의 경우는 50㎡이상 소의 경우는 100㎡ 이상의 축사를 축산업을 하는 농가에서는 간이정화시설을 98년 9월7일까지 설치 신고를 하고 99년 12월30일까지 설치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법규개정사항에 대해서 지난 11월중에 저희가 허가와 신고대상 농가에 대해서는 교육을 실시한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내년 3월경에 간이정화시설 설치대상에 대해서도 교육을 실시해서 법규사항이 요즘 축산농가가 상당히 어려운 상태에서 그런 시설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투자비가 소요되기 때문에 상당히 어려운 것으로 압니다만 경과조치기간이 있기 때문에 그 기간내에 시설하도록 홍보와 계도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그래서 98년도에는 이런 계도와 함께 오수정화시설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축산폐수정화시설에 대한 지도점검하고 축산농가에 대한 환경교육도 실시를 상반기 하반기 2회 실시를 해서 법규를 모름으로 해서 이런 시설을 안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합병정화조 설치대상 관리 철저입니다.

이사항도 관계법률이 개정돼서 97년도 9월8일부터 시행됩니다.

경과조치로는 기존 시설에 대해서는 당장 설치할 사항은 아닙니다.

앞으로 건축하는 건물에 대해서는 하천으로부터 500m이내에 있는 위치에다가 숙박업이나 음식점을 건축할 때는 하수처리구역은 제외입니다.

그외에 지역에 읍면지역이 대상이 되겠습니다.

이지역에서는 합병정화조를 설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런 사항도 계속 계도를 하고 해서 앞으로 합병정화조 설치가 이행되도록 해나가겠습니다.

10p입니다.

여섯 번째 분뇨처리시설 확장입니다.

증설내용은 기존에 시에서 설치운영하고 있는 설치용량이 70㎘입니다.

이것을 28㎘를 증설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사업기간은 올해 97년도부터 98년 내년 말까지 완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총 사업비는 35억9,800만원이 되겠고 양여금이 70% 지방비가 30%가 되겠습니다.

1차 연도에 23억9,400만원을 확보해 놓고 있는 상태입니다.

내년도에 양여금을 7억2,500만원을 확보했고 지방비는 4억7,100만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이사항은 설계가 완료가 됐고 도 건설기술 심의가 승인이 났습니다.

12월중에 발주를 해서 불가피하게 97년도 사업에 대해서는 사고이월을 해서 98년도에 나머지 사업과 같이 추진해서 98년도말에 완료를 해서 우리 시관내에서 발생되는 도믄 분뇨나 정화조 오니가 처리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청소과 소관 9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청소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서 질문하실 의원계십니까?

(조용함)

질문하실 의원이 안계시므로 과장님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가정복지과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정복지과장 김화진 가정복지과장 김화진입니다.

’97년도 실적과 ’9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서에 의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97년도 주요업무성과는 총평과 분야별성과 서면으로 갈음하고 ’98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소상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p가 되겠습니다.

’98년도 주요업무 계획이 되겠습니다.

먼저 보육시설의 운영이 되겠습니다.

보육시설의 운영은 여성의 사회참여증가와 핵가족화로 급증하고 있는 보육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저소득 아동에 건전한 육성과 보육시설의 기능보강사업을 통한 기술환경개선 추진방침을 두고 다음과 같이 추진계획이 되겠습니다.

보육시설 운영은 25개소에 2,566명의 보호아동이 되겠습니다.

여기에는 17억352만5천원의 국도비 시비지원이 되겠습니다.

또한 종사자에 대한 교육을 212명에 대해서 교육을 실시하고 아울러 자모교육과 시설지도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라든가 안전점검관리 또한 시설운영에 철저한 지도를 실시해서 영유아의 건전보호육성이 되도록 힘써 나가겠습니다.

4p 두번째 아동의 건전한 육성 계획이 되겠습니다.

여기는 소년소녀가장세대와 불우아동의 최저생활비및 불우아동의 건전한 육성과 생활안정도모를 위해서 추진계획으로써는 소년소녀가장세대에 대한 보호비 38세대에 대해서 60명이 되겠습니다.

여기에는 국비 80%와 도비, 시비 각각 10%로써 3,289만5천원의 사업비가 되겠습니다.

또한 소년소녀가장과 시설퇴소 아동에 대한 자립정착금 지원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4명이 되겠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800만원의 도비, 시비 각각 50%를 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결함가정 아동보호에 대해서는 27세대의 65명에 대해서 보호비를 7,125만원에 대해서 지원토록 하고 부자가정에 대해서는 11세대에 18명이 되겠습니다.

여기 또한 733만1천원에 대해서 국비 80%와 시비 20%를 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5월5일 어린이날 행사를 관내 4,000명을 대상으로 해서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여기는 소년소녀가장에 대해서는 분기별로 18만3천원의 예산이 지원이 되고 또한 여기는 부자가정이나 여기에 대해서는 분기별로 10만4,400원의 학자금이 지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세번째 모자가정 보호및 지원사업 계획이 되겠습니다.

여기는 모자세대에게 양육비와 학자금 자활자립금 지원으로 해서 생활안정과 자활자립에 대한 계기마련과 건전한 가정육성 도모책으로 해서 관내에 모자세대 211세대에 604명이 대상이 되겠습니다.

여기에는 추진계획으로써 양육비를 46명에 대해서 602만7천원의 국비 80%와 시비 20%를 지원을 하고 중학생, 실업고등학생에 대한 학비지원을 191명에 대해서 5,584만원의 예산을 지원을 하는데 여기에는 국비 80%와 시비 20%가 되겠습니다.

또한 기능공양성비는 15가구에 대해서 2,250만원을 지원하고 모자세대연수회를 개최하고 또한 모자가정에 대한 실태조사를 전반적으로 조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여기에는 모자가정에 대한 보호지원사업비는 총 8,826만7천원의 예산을 가지고 모자세대의 적극적인 보호사업으로 해서 건전가정을 육성토록 하고 자활자립이 되도록 힘써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여성회관 운영사업 계획입니다.

여기는 여성회관의 체계적인 운영관리와 또한 종합적인 여성복지센터로써의 기반마련을 위해서 여성복지증진과 또한 여성문제해결에 중심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교육사업 실시와 또한 일반사업을 실시하는데 먼저 교육사업에는 기술교육을 연 4기 400명 실시하고 취미교육을 연 4기 걸쳐 200명, 교양교육을 4기에 걸쳐 400명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여기는 4,212만원의 예산을 들여서 실시를 하는데 여기에는 기술교육에는 6개과목으로서 컴퓨터, 미용, 홈패션, 생활양재, 자동차정비학과, 커튼봉제학과가 되겠습니다.

취미교육은 6개과목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여성단체 지도육성 사업계획이 되겠습니다.

관내 여성단체 13개단체에 17,755명의 여성단체회원이 되겠습니다.

여기에는 여성단체 조직운영의 내실화및 활성화를 도모키위해서 여성의식개혁과 능력개발을 통해서 건전사회 기반조성을 하는데 힘써 나가겠습니다.

또한 추진계획으로써는 여성교양교육을 4회에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를 하고 건전사회기반 조성을 위한 캠페인전개와 소비자상담실 운영과 자원재활용 수집소운영, 여성취업알선센타를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여성체육대회를 개최토록 하고 여성들의 이웃사랑 실천운동에 참여키 위한 모자세대돕기 바자회 개최및 사회복지 시설봉사활동 전개실시토록 하고 또한 재가노인 복지서비스 사업을 실시토록 해나가겠습니다.

또한 여성의 자질향상을 위한 아울러 여성단체 임원에 대한 연수회도 개최해 나가서 여성의 의식개혁과 능력개발로 인한 건전한 사회기반 조성에 힘써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여섯번째 노인복지증진 분야가 되겠습니다.

총 65세 이상의 총노인수 11,435명이 대상이 되겠습니다.

여기에 추진계획으로는 저소득노인 지원사업에 대한 1,926명이 해당이 되는데 지금현재 내년도 7월이후로 경로연금제가 실시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여기에는 65세 이상에 대한 저소득 노인을 대상으로 해서 지원을 해나가는데 여기에는 1가구당 재산이 5,000만원인 미만인 경우와 1가구원당 소득이 38만원 미만인 경우에는 연금지원 대상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여기에는 55억58만1천원의 사업비와 노인건강진단 실시 53명, 또 노인교통수당에 대해서 11,435명 대상해서 9억6,929만3천원의 예산을 갖고 65세 이상 노인에게 지원을 하고 경로주간행사를 개최를 하고 다음에 경로식당 운영을 2개소를 대상으로 해서 실시를 하겠습니다.

여기에는 요셉의집과 종합사회복지관에 해당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여기는 총 노인복지에 대한 사업비는 16억2,921만8천원의 국도비와 시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장입니다.

다음 노인여가활동 지원사업 계획이 되겠습니다.

관내 경로당에 234개소의 노인회원은 8,584명이 되겠습니다.

노인학교에 1개소에 90명과 노인인구 65세 이상자에 대한 11,438명을 대상으로 해서 노인들이 여가선용및 사회참여기회확대를 위한 건강한 노후생활 도로를 위해서 경로당 신축및 개보수, 경로당 운영비지원, 경로당 난방비 지원, 노인회지원과 노인학교 운영, 노인게이트볼경기대회 개최, 노인교통봉사대 운영과, 창변경찰제 운영을 실시를 해서 노인들과 더불어 함께사는 사회분위기 조성으로 소외감 해소와 자발적인 봉사활동과 친목을 도모해 나가도록 힘써나가겠습니다.

여기에는 3억9,405만원이 되겠는데 경로당 운영비는 ’97년도 지원기준이 4만원에서 내년도에 5만원이 되겠고, 경로당 난방비는 금년도 20만원에서 ’98년도 25만원으로 지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마지막 여덟번째 복지시설 운영계획이 되겠습니다.

복지시설로써는 무의탁 노인시설보호로 노인의 최저생활보장과 수용자의 정서함양을 위한 시설운영지원으로 요보호아동및 저소득 무의탁 노인보호에 있습니다.

현재 아동복지시설로써는 제천영아원이 되겠고, 노인복지시설은 성보나벤뚜라 노인요양원이 되겠습니다.

여기에는 아동복지시설 운영으로써는 현재 영아원에 77명이 수용보호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운영비와 보호비, 대우수당으로서 2억8,800만6천원을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노인복지시설 운영비로는 60명을 대상으로 해서 2억4,009만3천원으로 예산을 지원하고 노인복지시설 기능보강사업비를 60명이 수용되어있는데 배수로 콘크리트 사업을 실시하는데 길이 190m에 폭 1m가 되겠습니다.

여기에는 복지시설 운영사업비로 5억5,680만9천원의 국비와 도비, 시비를 지원을 해서 저소득 무의탁노인의 노인복지증진과 건전한 요보호아동의 권익보호에 힘써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1p 아홉번째 화장장및 납골당 운영사업이 되겠습니다.

화장장의 현재 시설은 의원님들이 많은 관심사업으로 해서 지금 신축이 되어서 활용을 잘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납골당 2개소에 현재에 저희가 납골당 무연고자와 총 봉안을 3,120기의 수용능력에 현재 1,460기를 납골을 보관 했습니다.

현재 화장장에는 15세 이상인 경우 도내인 경우에는 6만원과 타시도인 경우에는 9만원을 징수하고 있고 15세 미만인 경우에는 도내인은 4만원 타시도는 6만원의 수수료를 징수하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납골당의 경우에도 도내인 경우에는 62,000원과 타시도인 경우에는 93,000원의 사용료를 부담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추진방침으로써는 저희가 화장장내의 지속적인 홍보로 해서 장묘제도 개선과 또한 납골당 안치로 해서 국토보전 개발이용상의 저해요인을 해소하는데 힘써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화장장운영을 800건과 납골당 운영에 300건을 예산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므로써 보건위생상의 위해를 방지하고 또한 국토의 효율적인 이용과 공공복지증진과 납골당 안치로 해서 국토묘지의 잠식을 억제해 나가는데 힘써나가고 있습니다.

참고로 ’97년도에 10월말일 현재로 화장실적을 말씀을 드리면은 현재 저희가 571구를 화장을 했습니다.

또한 납골은 ’97년도에 10월말 현재 336구를 납골당에 안치를 했고 여기에 대한 수수료수입이 4,537만1천원의 수수료 수입이 들어왔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예, 가정복지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고하신 내용에 대해서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예, 윤성열의원님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윤성열 의원 4p가 되겠습니다.

어린이에게 꿈과 희망을 주기위해서 어린이날 행사를 한다고 말씀을 해주셔가지고서 4,000명에 30만원의 사업비를 책정을 하셨습니다.

어린이날 행사에 대해서 사업계획이 서 있으시다면은 간단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정복지과장 김화진 어린이날에 대해서 ’98년도 5월5일 어린이날 행사가 되겠습니다.

여기에는 종합운동장에서 관내 초등학교 아이들을 대상으로 행사가 실시되는데 선행어린이에 대한 시상이 있겠고, 각종 프로그램 아이들에게 유익한 프로그램을 도입을 해서 하루 즐겁게 아이들에게 5월5일 어린이날을 기해서 즐거운 하루를 맞이할 수 있게끔 어린이 잔치 행사가 되겠습니다.

윤성열 의원 좋습니다.

그럼 사업비 30만원에 사용범위가 어디까지입니까?

행사비용까지입니까? 포상까지 입니까?

○가정복지과장 김화진 예산이 30만원은 아이들에 대해서 시상품, 상장구입하고, 시상품이 되겠습니다.

윤성열 의원 행사비용은 어떻게 됩니까?

○가정복지과장 김화진 행사비용에 프랑카드나 이런거는 안들어가 있는 것이 되겠습니다.

별도 수용비로 하게 되겠습니다.

윤성열 의원 30만원이 시상품에 대한 금액이라고 말씀주셨죠?

○가정복지과장 김화진 예.

윤성열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김세래 김병창의원님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김병창 의원 김병창의원입니다.

6p 봐주세요.

여성회관운영, 제가 알기로는 인근 충주시에 여성회관이 운영이 상당히 잘되어가고 운영하면서 시세수입도 잡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시에 여성회관은 연간 시세수입은 얼마나 올리고 있고 운영비는 얼마나 들어가는지 답변 주시기 바랍니다.

○가정복지과장 김화진 지금 저희가 여성회관에 대해서 충주시를 직원들이 비교견학을 한바 있습니다.

거기에서도 저희시에 비교를 한바 있습니다.

그래서 충주시로 보면은 시세수입을 올린게 아니라 현재 마이너스 상태가 됩니다.

왜냐하면은 거기는 여러가지 여성회관 운영을 해서 식당에서 나오는 세입에 대해서 식당에 종사하는 인력 20여명에 대한 인건비 지급하고 했을때 여성회관에서 나오는 수입이 7,000여만원이 마이너스가 된다는 얘기를 직접 와가지고 직원들이 한바있고, 저희시같은 경우에는 충주시 여성회관이 저희시 여성회관의 각종 프로그램이 저희가 먼저 실시해서 각종 교육사업을 1년에 800명씩 수료를 해나가기 때문에 저희 교육상태를 직접 도입을 해서 거기서 프로그램을 해나가고 있고, 충주 여성회관의 경우에는 주사업이 여성회관의 교육사업을 할 수 있는 시설이 안되어 있고, 영리사업적인 식당운영에 주예식장운영으로 많이 되어있습니다.

저희시 같은 경우는 당초 여성회관을 건립취지 당시부터 순수한 예식장운영이 주사업이 아니라 여성들을 위한 교육장 시설로써의 그런 교육 프로그램을 해서 교육을 해나갔기 때문에 그리고 밑에 강당도 일요일날 경우에는 대관이 되지만은 평일에는 주로 여성들을 위한 교육장, 세미나장 또는 각종 공공시설의 문호를 개방을 해서 그런 방면으로 여성회관을 순수한 종합복지시설로써 운영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여성회관의 수입으로 본다면은 충주시경우보다 저희가 각종 공공건물에 대한 대여라든가 아니면은 예식장에서 밑에 식당에서 운영되는 세입금 해 가지고 1년에 7,000여만원 세입이 잡히고 있습니다.

김병창 의원 지금 비교견학을 하셔가지고 오히려 충주보다 우리가 모든면에 흑자라고 생각을 해도 되는 겁니까?

충주에 비교해서는...

○가정복지과장 김화진 충주시에 있는 실무자들이 저희시에 오셔가지고 자료를 서로 교환하고 했습니다.

그래서...

김병창 의원 그러면요. 과장님, 좋습니다.

우선 과장님은 시간이 있으신대로 MBC에다가 확인을 해보세요.

25일날 분명히 MBC뉴스시간에 충주여성회관 활용으로 인해 가지고 연간 인건비 제외하고 3억원의 흑자가 나가지고 지금 충주시에 시세수입을 올리고 있다고 뉴스화가 되었었습니다.

이것은 저만이 들은게 아니라 우리 제천시민들도 청취한걸로 알고 있는데 확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래가지고 무엇이 장점인가 하는것도 파악을 해 가지고 우리시에도 좋은 효과가 오기를 기대하겠습니다.

○가정복지과장 김화진 예.

김병창 의원 그리고 또한가지 9p 노인여가활동지원해 가지고 경로당신축개보수 등등 있습니다.

’97년도에 아마 노인회 자체적으로 인해 가지고 우리관내에서 휴경논에다가 작목을 해 가지고 노인회 운영비로 쓰고 또한 노인네 스스로들 후손들에게 쾌활한 환경을 보여주기 위해서 자연환경운동을 한 사례들이 있죠? 관내에?

○가정복지과장 김화진 예.

김병창 의원 거기에 대한 모범적인 노인정을 유지해오는 노인정에다가 포상제도같은 것은 계획을 안해보셨습니까?

○가정복지과장 김화진 계획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난번에 의원님 관내에서도 휴경논에서 재배하고 해서 방송매체를 통해서 보도한 사례도 있습니다마는 이런게 도에도 제가 보도자료를 내가지고 ’98년도에는 이런데는 저희가 ’97년도에도 백운경우에 작업자립장 예산을 지원한바 있습니다.

여기에도 도에 보고를 올렸습니다. 그래서 관내에 미담사례라든가 노인들이 여가를 선용을 하는 노인네들에게는 수범자료가 되도록 보도를 하고 이분들에 대해서 사기를 진작하기 위해서 사업비를 저희가 요청한바도 있습니다.

김병창 의원 여하간 희망을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세래 예,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은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교통행정과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시기 바랍니다.

○교통행정과장 전종각 교통행정과장 전종각입니다.

98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97년도 실적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5p가 되겠습니다.

택시 전액관리제 시행입니다.

목적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현황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관내에는 법인택시 342대와 개인택시 282대로 총 624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액관리제는 법인택시만 해당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시행시기를 98년도 1월2일로 정하고 타고메타기 부착을 97년 12월20일까지 완료토록 하였으며 현재 342대중 265대 77.5%가 되겠습니다.

부착을 완료하였습니다.

노사간담회를 3회 실시하였으며 타고메타기를 완전부착하게 되면 운임체계도 개선하여 구간요금제를 폐지하여 타고메타기에 의한 요금을 징수토록 조치하겠습니다.

문제점은 택시 운전기사들의 수익금 전액 납부여부와 첨단 미터기 부착으로 인한 비용증가로 현시점에는 수입금도 저조하기로 곤란하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습니다.

대책으로는 택시운송 수입금 전액관리제 확행은 운수업체와 운전자에 대한 이해 설득으로 노사협의에 의하여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기대효과는 운전자의 생활안정과 서비스 개선으로 부당요금 근절, 노사갈등 해소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7p가 되겠습니다.

농어촌버스 이용 활성화입니다.

농어촌버스 이용자의 편의도모와 원할한 교통소통에 주안점을 두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추진계획은 농어촌버스 승강장 설치 25개소와 승강장 정비 48개소, 승강장에 노선도, 시간표 부착 설치 100개소를 시설하고 농어촌버스 운행구간 시간조정시에는 읍면동장, 리, 통장등 주민여론을 수렴하여 반영토록 조치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농어촌버스 업체 지원입니다.

농어촌버스 승객 감소로 인한 경영난과 오지주민 교통불편 해소등 건전한 교통문화 정착에 기여코자 벽지노선 손실보상금 11개 노선과 비수익노선 26개 노선, 충주농촌버스 2개사 한수, 덕산면 일부 주민의 교통불편 보상금을 지원하여 농어촌버스 업체의 건실한 운영과 주민 교통불편 해소로 대중교통 활성화에 기어코자 합니다.

8p가 되겠습니다.

자동차 관련 사업체 지도점검관리입니다.

자동차 운송사업체의 운송질서 확립과 불법 부당행위를 방지하고 운송서비스 개선 및 교통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지도점검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현황을 말씀을 드리면 관내에는 102개 업체에 영업용 1,684대의 차량이 있으며 점검내용은 사업 불법 임의양도, 사업계획 변경과 차량 관리상태, 종사원 관리 및 교육들을 자체계획에 의거 정기, 수시점검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9p가 되겠습니다.

의림지 공영주차장 조성입니다.

의림유원지 관광객 주차편의 제공과 쾌적한 관광지 조성으로 유원지 주차질서 확립 및 건전한 여가문화 정착에 기여코자 본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계획은 위치가 모산동 180-4번지이며 사업규모는 8,550㎡로 주차대수가 250대가 되겠습니다.

사업기간은 97년 12월에 착공하여 98년 8월에 완공토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토지보상 12억과 토지보상금은 기 지급했습니다.

시설비 2억1천만원으로 총 14억1천만원이 소요되겠으며 이사업이 완공되면 의림유원지를 찾는 관광객에게 주차편의는 물론 유원지 교통소통이 원활하게 되어 교통질서 확립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10p가 되겠습니다.

중앙동 공영주차타운 건립이 되겠습니다.

도심지의 주차난 해소와 주민생활 편익 제공 및 주차질서 확립으로 선진교통문화 정착에 기어코자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개요는 중앙로 2가 29-9번지이며 사업규모는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부지는 2,061㎡이며 주차면적은 4,320㎡로 240대를 주차할 수 있게 됩니다.

사업기간은 98년에 완공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사업비는 35억800만원이 소요되겠으며 자금은 25억800만원은 시비이며 10억은 도비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추진계획 및 대책은 현재 제천시 농협지부와 부지 교환을 협의중에 있으며 협의가 되지 않을 경우 제2장소를 물색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11p가 되겠습니다.

공영유료주차장 관리현황입니다.

97년도 공영유료주차장 현황을 말씀드리면 19개소에 970면을 임대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98년도 1월에 4개소 107면을 증설 운영하겠으며 그렇게 되면 총 23개소에 1,077면이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도로형편과 교통소통이 원활하지 못한 지역에 대하여는 유관기관과 협의 검토하여 일방통행로 지정 및 유료주차장을 증설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12p가 되겠습니다.

자동차 운송질서 확립을 위한 특별단속입니다.

주택가 야간 불법 주정차 차량의 통행과 대형화물차의 밤샘 주차등 위협행위로 시민생활에 불편이 증가되고 있어 이를 근절키위해서 특별지도단속을 실시 선진 교통문화 정착에 기여하겠습니다.

현재 관내에는 차량 등록대수가 32,920대로 종별로 보면은 승용차가 21,455대, 승합차가 2,156대, 화물차가 8,048대, 특수차가 461대가 등록되어 있어 교통체증이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야간 불법 주정차, 밤샘주차, 택시, 농어촌버스 ,사업용차량 위법행위 등을 월별 계획에 의거 집중지도단속을 실시할 방침으로 내용으로는 시군교체단속 분기 1회, 검경합동단속 월 1회, 자체단속은 수시로 실시하여 교통질서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3p가 되겠습니다.

도심교통 소통 대책 추진입니다.

일방통행로를 확행하여 교통체증 해소와 노상 유료주차장 확대 실시로 시민 질서를 함양함은 물론 도심지 교통소통과 주민생활에 편익을 도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노상 유료주차장의 98년도 계획은 5개 구간 130면으로 주택은행 뒤, 중앙공원 뒤, 기업은행 뒤, 엽연초생산조합 앞, 제천관광호텔 주변 등의 사업분석을 하여 실시하겠으며 일방통행로도 금강약국 앞에서 또래모아 앞, 중앙공원 뒤에서 제천상사 앞, 현대병원에서 중앙초등학교, 서울병원 옆에서 성광교회 앞, 중앙성결교회 뒤 등으로 확대 실시할 계획입니다.

주정차 금지표지판 100개소를 신설하겠으며 주정차 차선도 확대실시하여 원활한 교통소통과 주차질서 확립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4p가 되겠습니다.

교통신호등 설치입니다.

관내에는 교통신호등 46개소, 경보등 48개소로 총 94개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만 아직 교통 흐름으로 보아 신설할 곳이 있어 98년도 계획에 11개소의 신호등을 신설한 계획으로 있습니다.

내용으로는 제천여중 입구, 화산교, 용두파출소 입구, 남천약국 앞, 대량동 뱀골앞, 청전동 한라약국앞, 화산동 대광주유소앞, 영창목재앞, 금성초등학교앞, 봉양 중앙아파트 앞, 남천동사무소 앞등이 있으며 교통신호등 연등제 실시구역 21개소와 제어기 접지공사 13개소, 노후제어기 교체 5개소, 경보등 설치 3개소등 사업추진하여 교통소통 및 교통사고 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15p가 되겠습니다.

교통유발부담금 부과 징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교통유발 원인자에게 손실비용등 일부를 부담케하여 교통개선사업의 투자재원을 확보하고교통유발시설 분산을 유도하여 교통수요를 감축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부과기준은 각층 바닥면적 합계가 1,000㎡이상인 시설물에 한하며 부과기준은 내년 7월30일이 되겠습니다.

관내 부과대상은 160건에 6,700만원 정도가 되겠습니다.

다음에 자동차 관련 사업체 지도점검입니다.

계획에 의해서 차질없이 지도점검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13번과 특수시책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교통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서 질문하실 의원계십니까?

방홍열의원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방홍열 의원 방홍열의원입니다.

11p 공영유료주차장 관리현황에 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96년도까지는 시에서 수의계약으로 관리해 왔었는데 97년도 초에 공개입찰로 해서 우리시에 거주하는 시민들이 응찰해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여기 보고서에도 나와있습니다만 예정금액이 200-300%까지 많은 금액이 과다하게 낙찰이 됐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떠맡으신 일부 분들은 엄청나게 큰 손실을 보고있습니다.

그래서 이거에 대한 개선방법을 시에서 임차인과 임대인이 어느정도 만족할 수 있는 선에서 금액을 정해놓고 응찰자가 여럿이 있을 때는 추첨하는 방식으로 개선했으면 하는데 거기에 대해서 과장님 의견은 어떠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행정과장 전종각 말씀드리겠습니다.

공개경쟁입찰 방식에서는 지금 의원님께서 말씀하시는대로 할수는 없습니다.

법에 의해서 하는 거기 때문에 그래서 우리가 종용을 합니다.

타산이 안맞는걸 많이 경쟁해서 하지 말고 적정하게 써라 작년에도 실례가 있지 않느냐 해서 경쟁이 되는 많은 금액을 써서 저희들도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없겠습니다.

방홍열 의원 그렇다면 다른 개선방법은 나올수 없는 건가요?

○교통행정과장 전종각 그렇습니다.

방홍열 의원 과거에 각 단체에 수의계약한 것도 만약에 아무런 법적 하자가 없고 시에서 제가 지금 말씀드린대로 어느 선을 정해놓고 응찰자가 여러명이 있을 때 추첨하는 방식이 법에 위반된다는 말씀입니까?

○교통행정과장 전종각 예. 그렇습니다.

그리고 기 수의계약은 지나간 일이고 우리는 앞으로 공개경쟁입찰로 못을 박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동이 없겠습니다.

이것이 처음 실시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거를 큰 많은 이익을 보는지 알고 금액을 과다하게 쓰고 있는데 아마 앞으로 몇번 지속이 되면은 정착이 되리라 보고있습니다.

방홍열 의원 입찰을 볼 때 사전에 응찰자로 하여금 경영에 대한 지식을 습득케 해가지고 97년도 같이 과다하게 높은 금액이 안나오록 아니면 거기에 대해서 관계과에서도 개선책을 다시한번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행정과장 전종각 알겠습니다.

방홍열 의원 그리고 중앙시장 복개천에 부산기계 앞에 보면은 교통승강장이 하나있죠?

○교통행정과장 전종각 예.

방홍열 의원 거기에 대해서 도로 중앙에 많은 차들이 지나가는데 승강장을 만들어 놓고 실지로는 지금 도로에서 정지했다 도로에서 출발하고 있습니다.

시에서 주차장을 임대를 줬기 때문에 거기다 승강장을 따로 못만드는거 같은데 거기가 아주 혼잡한 곳입니다.

그래서 이곳을 통행하는 차량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게 할려면 지금 시에서 임대준 유료주차장 4면을 손실보전을 시에서 하더라도 시민들이 다니는데 불편이 없게끔 해야 될거 같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과장님 의견이 어떠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행정과장 전종각 그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기 중앙시장 상인들하고 협의한바 있습니다.

그래서 원래 중앙시장 앞으로는 버스운행을 안하도록 당초에 조치가 된겁니다.

명동로타리 4차선으로 운행토록 기 조치가 됐는데 중앙시장의 주민의 여론이 있고 집단건의가 있고해서 당분간 그리로 다니는데 50%를 줄여서 지금 4차선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단시일내에 50%도 완전히 4차선으로 운행토록 조치하겠습니다.

방홍열 의원 그러면 그 노선은 완전히 폐지되는 겁니까?

○교통행정과장 전종각 중앙시장 앞으로 버스는 진입을 안시킬려고 그럽니다.

교통사고도 많이 발생되고 교통소통에 많은 불편을 느끼기 때문에 이쪽 4차선으로 운행해도 중앙시장에 큰 불편은 없습니다.

그렇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중앙시장 상인들하고도 협의한바 있습니다.

방홍열 의원 제가 드리는 말씀이 어디인지 알고 말씀하시는 건가요?

○교통행정과장 전종각 중앙시장 앞 얘기하는거 아닙니까?

방홍열 의원 부산기계 앞이요

문명슈퍼에서 화랑예식장으로 가는 부산기계 앞에 버스승강장이 하나 있는데 거기 양쪽면에 주차장을 만들어놓고 버스가 실제로 서고 출발하는 장소는 도로 한 중앙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뒤에서 오는 차들한테 막대한 지장을 주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버스노선을 만들려고 했으면 시에서 주차장을 손실보전을 하더라도 제대로 만드셔야 되는데 그게 안됐다는 겁니다.

지금 과장님이 착오하신거 같은데...

○교통행정과장 전종각 착오를 했습니다.

화랑예식장 앞에 버스승강장 때문에 많은 주민 여론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회사와 경찰서와 협의를 했습니다.

이전은 할 곳입니다.

이전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검토해서 빠른 시일내에 이전하도록 하겠습니다.

방홍열 의원 이전을 하시던지 아니면 현 위치에서 계속적으로 버스 승강장을 하실려면 임대줬던 노상주차장을 몇 개면을 손실보전을 하십시오

그렇게 해서 불편이 없게 해주십시요

○교통행정과장 전종각 검토하겠습니다.

방홍열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세래 오중환의원님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오중환 의원 오중환의원입니다.

교통행정과장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8p에 자동차 관련 지도점검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우리 제천시 관내에 화물등록업체가 자료에 보면은 35개 업체로 되어 있죠?

○교통행정과장 전종각 예.

오중환 의원 그 35개 업체중에 소형화물 등록업체는 몇 개나 되고 대수를 몇대인지 아시는대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행정과장 전종각 이거는 의원님 서면으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오중환 의원 그러면 그숫자하고 대수하고는 서면으로 받기로 하고 제가 한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사업체 등록을 할때는 허가를 자치단체에서 내줄때는 불법 임의양도 및 사업계획 변경에 대해서는 어떻게 지도점검하고 있습니까?

○교통행정과장 전종각 우리가 사업용 차량에 대한 연간 계획서가 있습니다.

계획서를 가지고 정기 및 수시로 단속하고 있는데 거기에 인원이 충분한 인원도 없고 해서 지도점검에 다수의 차질이 있는것도 같습니다만 최선을 다해서 명년도에는 부실업체가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오중환 의원 고맙습니다.

그리고 또한가지 업체등록에서 두가지 사업체에 등록할 수가 있습니까?

한 등록차량이 두 대 이상의 사업체에 등록할 수가 있느냐 이말입니다.

거기에 대해서 아시는대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행정과장 전종각 예를 들면은 개인적으로 두 개 업체를 가질 수 있느냐 이말씀입니까?

오중환 의원 그렇죠. 차량 한 대를 가지고...

○교통행정과장 전종각 그건 안됩니다.

한 대를 가지고 두개는 안됩니다.

차량을 가지고는 안되는 겁니다.

오중환 의원 차량을 가지고는 안되는데 그차량이 일명 이삿짐센타를 하기 위한 화물업체에 등록되어 있는 차량이 어떤 딴데 허가받는 허가업체에 차량으로 이용할 수 있느냐 이말입니다.

○교통행정과장 전종각 그거는 불법입니다.

오중환 의원 불법이죠?

○교통행정과장 전종각 예.

오중환 의원 그러면 우리 제천시 관내에 그런 일이 지금 벌어지고 있으니까 과장님께서는 과로 돌아가셔서 그런 업체가 있는지 확인하셔서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빠른 시일내에 시정조치하시고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왜그런가 하면은 전체의 등록차량이 다 할 수 있는 현장인데 어떤 특정차량만 딴 회사에 지입해서 영업활동을 하다보니까 거기에 하지못한 업체들의 반발이 대단히 많습니다.

왜 우리 업체는 안해주느냐 그런 반발도 있기 때문에 그차량을 어떤 업체에다 지입해서 할려면 영업등록을 한쪽은 취소하든가 해서 해주셔야지 영업용 차량을 가지고, 제가 한가지 예를 들겠습니다.

영업용 차량이 화물차량이 골조라든가 이런거를 다 실을수 있지 않습니까? 이삿짐이라든가,

그런데 당연히 허가업에서는 만약에 폐기물이라든가 건축폐기물 건축잔재물을 싣는 업이 따로 폐기물 관리법에 명시가 돼서 폐기물관리법으로 허가가 나갔는데 영업용 차량이 그거를 지입해서 운영하는 사례가 제천시에서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담당하는 부서에서 어떻게 등록이 되는지에 대해서 지금 의문도 제기가 되고 있습니다.

만약에 그렇게 된다면 지금현재 제천시내에 거기에 지입이 되지않는 차량도 다 지입을 할 수 있는건지 그것도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교통행정과장 전종각 알겠습니다.

오중환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세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진행에 대해서 한말씀드리겠습니다.

회의가 장시간 계속되는 관계로 중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4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정회)

(14시 속개)

○의장직무대리 정용만 회의에 앞서 의원 여러분께 양해말씀 드리겠습니다.

의장님께서 행사관계로 부의장인 제가 회의를 진행하게 되었으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제3차 본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보고순서에 따라 농업정책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정책과장 이창재 농업정책과장 이창재입니다.

보고에 앞서 의원님들께서 우리 농정업무에 적극적인 협조를 해 주셔가지고 금년도 농사가 풍년을 이룬데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농업정책과 소관 97년도 실적 및 9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p 97년도 주요성과는 생략을 하겠습니다.

2p 분야별 성과중에서 몇가지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98년도 농림사업 예산신청입니다.

98년도 농림사업 예산신청은 지난 1월달에 신청을 받아서 480억1,800만원을 농림부에 예산신청 해놓고 있습니다.

이 금액은 97년도 예산확정액에 148% 되는 금액이 되겠습니다.

두번째 농정추진 평가는 제천시가 농림사업 추진 연속 2위를 해서 상사업비로 2억5천만원을 수상한바 있습니다.

이하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8p 99년도 농림사업 예산신청입니다.

농림부 훈령 913호에 의해서 농림사업 실시가 농업인 자율사업 22개사업 공공사업이 77개 사업이 있는데 이것은 전년도 있던 38개 자율사업중에서 축소시켜서 22개 사업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축소가 된게 아니고 단일화 시켰습니다.

예를 들어서 축산같은 것은 과거에는 축종별로 경쟁력이 있었는데 올해는 이런 것을 묶어서 축산인경쟁사업 이렇게 묶어서 22개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 사업추진일정은 지난 11월20일날 예산신청 계획공고 했고 이 계획에 의해서 내년도 1월20일까지 예산신청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기 제출한 유인물에는 98년1월31일로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시행지침이 바뀌기 전에 공모했기 때문에 그런데 지침을 받고서 보니까 1월20일로 되어있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99년도 농림사업중에서 일부가 많이 내용이 바뀌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보조율이 줄고 융자가 많이 늘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일반농기계 같은 경우는 지금까지는 100만원까지는 융자가 있었는데 앞으로 90%의 융자와 10%의 자담으로 되어있고 또 생산력 조직 공동 농기계 같은 경우는 40%의 보조와 50%의 융자와 10%의 자담이 있습니다.

그리고 쌀 전업농 같은 경우는 20%의 보조와 70%의 융자 10%의 자담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세부내용은 많기 때문에 생략을 하고 예를 들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99년도 농림사업신청을 1월20일까지 예산신청을 받아서 심의해서 98년 2월28일까지 예산요구토록 하겠습니다.

이때에는 농어민이 필요로하는 모든 사업을 접수받기 위해서 홍보에 철저를 기하고 또 관련 공무원과 농업관련단체 임직원 사전교육으로 홍보요원화와 지도소와 농축임협등 협조를 해서 많은 농촌 투융자사업이 지원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9p입니다.

농지보전 및 효율적 이용추진입니다.

농지의 효율적 이용과 보전관리를 위해서 농지취득 자격심사를 강화하고 농지의 보존 및 효율적 이용을 위해서 농지전용을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또한 신규 취득농지에 대해서 농업경영 여부조사를 실시해서 농지이용실태를 철저히 해서 농지가 잘 효율적으로 되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다음 10p가 되겠습니다.

쌀생산 종합대책입니다.

99년도에 논농사 벼농사가 3,200ha 13,920톤 밭농사가 2,580ha에 7,700톤이 되겠습니다.

쌀 자급 생산추진에 있어 우량종자공급과 못자리 설치, 적기모내기 추진, 휴경논 생산화 사업을 철저히 하고 병충해의 적기방제와 97년도 휴경논은 다시 재생산하는 이런 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농토배양에는 석회와 규산질에 대해서 전면 살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한해 대책은 지금 기상청 발표에 의하면 금년도는 엘리뇨 현상으로 인해서 내년봄에는 굉장히 가뭄이 많다고 그럽니다.

따라서 한해대책 예비못자리 설치와 어린묘 공동육묘장 설치를 하고 또 한해 대책 저수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1p가 되겠습니다.

농업기계화 사업추진입니다.

총 33억을 들여서 쌀 전업농 육성과 10호와 농업회사법인 및 공동이용조직 5개소 일반농가 농기계구입융자가 240대 경운기 안전장치 설치 670대를 해 나가고 또한 기 공급된 농기계의 보관창고 건립에서 마을공동 농기계보관창고를 14개소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농기계수리 순회봉사단 운영에서 농기계가 농번기에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이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 12p입니다.

정예인력 육성입니다.

농어민 후계자 23명과 일반전업농 11명 쌀 전업농 10농가에 대해서 육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예인력 육성지원사업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 농촌소득 사업추진입니다.

특산단지 육성에는 신규지구 1개소 기성지구 2개소에 대해서 육성하고 기 조성된 단지에 대해서 계속 지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관광농원개발은 지금 현재 5개소를 신청해 놓았는데 아직 확정이 안되었습니다.

그리고 농촌민박마을 육성 또 농어촌소득개발기금 지원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대상사업은 농수산물의 생산, 가공 , 유통, 저장등 농어업의 유통기반조성 및 경쟁력있는 특화작목을 개발 육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4p 농업기반 조성사업입니다.

먼저 수리시설 개보수 및 지하수 개발 사업입니다.

농업용수이용시설 설치는 97년도 작정한 3개소에 대해서 이용시설을 설치토록 하고 소형관정을 86공 설치하고 보 및 수리시설 개보수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농업용수 개발 1개지구와 농촌생활용수 개발 6개지구 공전소류지 제당 및 여수토보수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공전소류지 사업은 98년도에는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음 기반조성사업은 경지정리가 98년도에는 덕산 선고지구가 있는데 금년도에 착수했습니다.

72.2ha에서 내년도 5월까지 마무리가 되어서 영농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밭기반 정비가 4개지구가 있습니다.

봄마무리 2개소, 가을착수 2개소 영농에 지장이 없도록 겨울내에 봄에까지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계화 경작로 확포장 7개지구 8.0㎞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5p 정주권 개발사업입니다.

먼저 문화마을조성사업입니다.

청풍 물태지구 사업을 99년10월까지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97년도까지는 지난 10월1일날 공사착공을 해서 현재 추진중에 있으며 부지조성 작업 및 하수관로 시설공사를 98년6월에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한수송계지구는 현재에 생활환경 정비구역 지정승인이 완료가 되었고 실시설계 중에 있습니다.

실시설계가 완료가 되면은 11월중에 실시설계 승인을 해서 토지보상을 12월중에 하고 내년도 2월달에 착공하는 것으로 계획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다음 일반정주권 사업입니다.

대상지는 금성면과 송학면으로 되어있습니다.

97년까지 총투자액은 융자를 포함해서 38억6천만원이었는데 98년도에는 14억3천만원을 투입을 해서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7p 특수시책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농업정책과 97년도 실적 및 9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직무대리 정용만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원예유통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예유통과장 이재일 원예유통과장 이재일입니다.

먼저 감기몸살 후유증이 심해서 흉한 모습을 보여드리게 되어서 죄송스럽습니다.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97년도 주요성과중에 총평은 보고서로 갈음을 하겠습니다.

2p 분야별 성과는 총 9개 사업이 연말까지는 무난하게 수행이 되겠습니다.

그다음에 98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과실생산 유통지원 사업입니다.

매년 사과에 대해서 생산유통을 지원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사업을 하는데 97년까지는 보조가 40% 융자가 40% 자담이 20%가 되었습니다만은 98년도부터는 거의다 생산유통 지원사업에 해당하는 것이 보조가 20% 융자가 60% 자담이 20%로 변경이 되어있습니다.

변경이 되고 그렇게 추진이 됩니다.

그래서 신규조원 및 갱신 관배수시설 중형관정 과수 전용농기계 5종공급 품질향상시설 3종 이중봉지등 사과에 대해서도 내년도 9억8,200만원의 20%를 보조를 해서 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4p 고냉지채소 생산유통지원사업입니다.

백운에 운학리 마을을 2년차에 걸쳐서 고냉지 생산유통지원사업을 했습니다만은 아직 미진한 부분이 있어서 동네를 중심으로 해서 맨 첫해년도에는 동네 밑으로 했고 금년도에는 동네 가운데로 했는데 동네 윗쪽에 있는 부분을 기반조성을 할 것 같으면은 완전히 백운 운학은 고냉지 채소단지로써 제대로 아주 구비요건을 제대로 갖추게 됩니다.

그래서 밭정지작업을 5ha, 관수시설을 5ha, 반출도로 개설 및 보수를 2㎞ 다목적관리기 4대를 공급하고 농용트랙터 이것을 금년도에 지원을 해서 이것도 보조비율은 마찬가지입니다.

20%, 60%, 20% 이렇게 보조와 융자 자담이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지원을 해서 고냉지 생산에 지장이 없도록 처리를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세번째 5p 특용작물 생산유통지원사업입니다.

특용작물에 대해서는 해마다 약초하고 버섯하고 두가지에 대해서 많은 지원을 했었는데 금년도에 버섯같은 것은 사실상 다른 농장들에 비해서 소득이 좀 좋았습니다.

그래서 버섯생산시설도 금년에는 19동을 했습니다만은 32동으로 대폭 늘리고 또 특용작물에 대해서도 6억3천 정도의 보조로 해서 생약조제시설 2동을 짓고 그다음에 생약재배시설 생약재배하는 46ha에 대해서 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도 보조비율은 똑같이 20%, 60%, 20% 보조와 융자 자담이 그렇게 되겠습니다.

대개 지역은 생약인 경우에 덕산, 수산, 백운 3개면이 주축이 되고 그다음 약초인 경우에 덕산 수산 백운면 그다음에 버섯생산인 경우에 금성하고 봉양읍 지역이 되겠습니다.

그다음에 6p입니다.

지역특화작목 육성지원사업입니다.

이것은 아직 확정이 되지 못하였습니다.

예산에 성립한 것은 한 1억9천 정도가 성립이 되어있는데 이 사업을 지역특화작목 육성사업을 사과를 기준으로 해서 지원을 할려고 계획을 수립했었는데 이것이 중간에서 지사님이 한번 오시고 여러가지 관계로 해서 몇가지로 분류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과수원의 기반정비 하는 사업도 10ha하고 지사님이 청풍에 오셔가지고 생강사업이 상당히 소득이 좋은 사업이다 한번 육성을 해보자 그리고 도비를 지원을 해주시겠다 해서 생강재배 지원사업도 넣고 백운에 카사블랑카 같은 백합을 재배하는 꽃농가들이 있습니다.

이 농가들한테 지원하는 것도 좋은 사업이 될 수 있다는 것 하고 또 덕산에 가면 홍화라는 약초를 재배를 해서 약 150만원에서 단보당 200만원까지 소득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것도 가공시설외 1종을 지원하는 것으로 하고 황기재배시설 지원도 15ha정도를 지원을 해서 한번 해보자하는 도하고 서로 이렇게 협의가 되어서 지금 이런 다섯가지 사업을 신청을 해놓고 있습니다.

이게 결정이 되면은 지금 예산을 가지고 있는 것보다 한 두배 정도 늘려서 여러가지 품목에 대해서 지원할 수 있게 되겠습니다.

아직은 확정을 못지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7p 농산물 가공산업 육성사업입니다.

이것도 내적으로는 이렇게 내실을 받고 있습니다.

내적으로는 이렇게 될 것이다라고 하고 농림부에서 부터 받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결정은 1월 중순경에 됩니다.

가공산업 육성심의 위원회에서 개별 심의를 해 가지고 풀리는 것인데 현재는 제천에다가 내년도에 사과영농조합에 사과주스하고 쨈 또 식초같은 것을 만들 수 있는 10억의 사업비를 들여서 3억을 보조하고 5억을 융자를 해주고 2억을 자담을 들이는 사과주스공장하고 봉양면 3거리에 우리콩 식품이라고 해서 청국장하고 미숫가루 청국장 하나만은 계정상품이 되기 때문에 거기다 미숫가루를 부가해서 1년내내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2억5천을 들여서 전통식품으로 개발을 하고 그다음에 화산1동에 가다보면은 명지리라고 하는데가 있습니다.

칠성제과라고 이미 한과를 만들고 있는데 그 시설이 아주 열악합니다.

창고속에서 한과를 솥을 놓고 만드는 형태로써 이걸 시설 재정비를 해 가지고 한과류를 만들 수 있는 전통식품공장을 세우는 것 이렇게 3개를 세워서 그 예산은 이것은 작년까지는 50% 보조를 줬었는데 금년도에는 30%로 보조율이 하향 조정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국비 30% 보조에 융자 50% 이렇게 해서 공장 세개를 짓도록 해보겠습니다.

그다음에 8p 농산물 유통시설 장비지원사업입니다.

여지껏 간이집하장을 지어놨는데 간이집하장 사업은 98년부터는 없어졌습니다.

사실상 80% 보조를 주는 획기적인 보조율도 가장 좋았던 것인데 그게 없어지는 대신에 간이집하장 안에 지게차나 콘베아벨트나 파레트나 이것은 100평이상 간이집하장에만 해당이 됩니다.

이것은 지원을 계속합니다.

그래서 내년도에 신청이 들어온것이 백운면 방학리 간이집하장에서 지게차 1대 콘베아벨트2대 파레트 200개가 들어와서 이것은 보조비율이 높습니다.

국비 도비 합쳐서 50% 보조를 주기 때문에 농특세 사업으로 하는 겁니다.

그래서 이것도 전 같으면 97년에는 80% 보조였었는데 50%로 줄어든 겁니다.

그래서 50% 보조로 해서 이 시설을 잘 운영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그다음 9p 농특산물 직판장 설치 사업입니다.

과거에 박달재 터널이 뚫리기 전에는 박달재 꼭대기에 정상에 그래도 직판장이 하나 있어서 매일 20만원 내지 50만원의 수익을 올렸었는데 굴이 뚫리고 난다음에 전혀 사람이 올라가지 않아서 운영이 안되고 있어요 그래서 할 수 없이 터널 밑에 쪽으로 백운쪽으로 중간에 어디 휴게소 부근에다가 장소를 정해 가지고 시비를 60% 보조를 해서 직판장을 하나 세워가지고 주로 작목은 백운에서 많이 나오는 사과가 되겠습니다.

사과작목반을 이용해서 직판장을 세워서 거기에서 우리관내에 들어오는 외지사람들한테 우리 농산물을 파는 시설을 설치하고자 합니다.

그다음에 10p 농산물 규격출하 및 포장재 개발입니다.

농산물 규격출하 사업이 금년도 81만1천매를 지원을 해줬는데 내년에는 요구는 물론 이것보다 많이 했습니다만은 54만6천매로 줄었습니다.

사업비보조비율은 40%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규격출하 사업 계속해서 운영하듯이 규격출하 포장재를 제작해서 농민들한테 간접 혜택이 가도록 조치를 하겠으며 특히 내년부터는 농협이나 이런데는 배제를 하고 직접 이 수량도 줄고 했으니까 직접 작목반 단위로 포장제를 지원 받을 수 있도록 이렇게 조치를 하겠습니다.

11p 농특산물 직거래 사업입니다.

금년에도 농특산물 직거래 사업을 했습니다만은 98년도에도 계속해서 직판행사에 참여를 하고 또 직판행사를 자체 계획을 수립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12p 인삼생산유통지원사업입니다.

인삼생산유통지원사업은 충북인삼협동조합 증평에 있는 인삼협동조합에서 주가 되어서 하는데 인삼시설 현대화 사업을 3ha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삼시설 현대화 사업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내용면에서 점적 관수시설을 한다거나 아니면 도난방지시설을 한다거나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인삼조합하고 상의해서 적정한 것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13p 농산물원산지표시지도단속입니다.

이것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그다음에 14p 정부양곡 보관관리입니다.

금년에 69,000가마 수매를 완료하고 내년에도 수매를 하고 이래서 계속해서 정부양곡 보관관리와 학교급식 군량곡 관수용 양곡 방출 이런데 관심을 써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그다음에 15p 원예작물 생산 및 포장재 개발지원입니다.

이것은 시비사업으로 타시군에서 하지않는 것도 있고 또 한다고 해도 소량으로 하고 이런 경우가 있는 것이고 저희들은 시에서 시비로만 계획을 수립해서 이런사업을 하고자 합니다.

소형 포장재 개발제작을 5개 작목반에 5종을 하고 보조비율을 30% 시비를 지원하는 것으로 했습니다.

애호박 생산시설이라고 해서 애호박에 지주대를 설치하는 것을 1만개 하고 고추 탄저병에 대한 병충해 공동방재를 3,200ha를 하고자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그다음번에 16p 지역농특산물 홍보입니다.

저희들이 지역에서 그래도 제천지역에 많이 생산된다는 것은 사과나 고추나 약초나 한 서너가지가 있는데 이것을 홍보하는데 여지껏 인색했었습니다.

그래서 홍보책자도 한 1천부 정도를 발간을 해보고 대형 홍보간판도 광고물 설치법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내에서 서제천 IC 들어오는 부근에다가 제천의 명품 사과면 사과 대형 간판도 설치를 해보고 차량 부착식 홍보물 제작 이게 예산이 깍이는 바람에 갯수가 50개로 되어있는데 사실은 75만원 가지고 50개를 만들지를 못합니다.

이것 한 10개라도 만들어 가지고 무궁화관광이나 진양관광이나 저희들이 가지고 있는 관광회사하고 협조를 해서 관광버스 옆에 부착하고 다닐 수 있도록 그래서 전국을 누빌 수 있도록 그렇게 설치를 해 보겠습니다.

그다음에 현수막 및 전단 이렇게 해서 홍보에 2,500만원 정도의 예산을 세워서 98년도에는 지역농특산물을 홍보하는데 주력을 둬볼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직무대리 정용만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원예유통과장님은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축산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축산과장 전용석 축산과장 전용석입니다.

축산과 97년도 상반기 업무성과와 9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순서에 의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1p 97년도 업무성과는 축산물 종합처리장 건설사업과 특수시책인 조사료 물류센타 설치사업에 대하여 간단하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축산물종합처리장 건설 사업계획은 사업기간이 금년부터 99년까지 시설토록 되어 있습니다.

현재까지 추진상황은 국토이용계획 변경 관련서류를 도 심의를 거쳐서 농림부에 제출되어 검토중에 있습니다.

농림부에서 국토이용계획이 필요한 준도시지역 승인 되면은 연차별 사업계획에 의해서 추진하겠습니다.

두 번째 특수시책인 조사료물류센타 설치사업은 현재 창고 262평과 사무실 40평 시설을 완료했습니다.

자체 정관과 운영계획을 수립토록 지도해서 하겠습니다.

다음은 3p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98년도 젖소경쟁력 강화사업 추진입니다.

사업계획은 축사신축, 착유시설, 자동급이, 착유장 등에 총 사업비 5억3,700만원을 투자해서 사업하겠습니다.

다음은 4p 돼지경쟁력 강화사업 추진입니다.

사업계획은 사육시설인 축사신축과 기반시설과 용수개발, 도로시설, 전기인입, 부지정리와 부대시설인 관리사, 창고, 소독시설 등에 총 사업비 6억4,240만원을 투자해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5p에 기타 가축 육성사업 추진입니다.

사업계획은 목책시설과 축사신축, 창고 등에 사업비 4억6,100만원을 투자해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6p 조사료 생산사업 추진입니다.

사업계획은 답이작 사료작물 재배사업에 139호에 70㏊ 볏짚암모니아 처리사업에 464호에 968기에 총 사업비 1억632만4천원을 지원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7p 축산분뇨처리사업 추진입니다.

사업계획은 축분발효시설, 퇴비사, 퇴비처리장비 구입 등에 총 사업비 4억7,800만원을 지원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8p 한우 전문판매점 설치사업입니다.

쇠고기 수입개방에 대비하여 한우고기와 수입쇠고기 및 젖소고기등 기타 쇠고기 시장 차별화로 한우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 제천한우영농조합법인인 최종식씨와 제천시 두학동 진항구씨가 시설토록 지원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9p 가축방역사업 추진입니다.

사업계획은 기종저외 10종에 65,600두에 총 사업비 6,409만원을 지원해서 예방주사와 방역을 실시해서 전염병 발생을 미연에 방지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p 노후어선 대체사업입니다.

저효율 노후어선의 불필요한 수리비용을 절감하고 안전운항을 도모하기 위해서 어선 3척 건조에 1,944만원을 지원해서 어민의 안전조업과 어업경영을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p 어선 기관 대체사업입니다.

노후기관 2대를 선박용 기관으로 대체토록 1,600만원을 지원해서 어민의 안전조업으로 조난사고를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p 전업어가 육성사업입니다.

사업량은 2가구에 양어장 시설, 부화장 시설, 종묘구입 등에 총 사업비 1억6,400만원을 투자해서 전업어가를 육성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직무대리 정용만 수고하셨습니다.

축산과장님의 보고내용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지역경제과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경제과장 최명현 지역경제과장 최명현입니다.

97년 실적과 98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97주요성과와 98주요업무 계획, 특수시책, 문제점 및 건의사항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p가 되겠습니다.

97업무성과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5p 98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지방물가의 안정관리입니다.

지역물가의 안정적 관리와 경제정보 제공으로 서민생활을 보호하고 시민의 자율물가감시체제를 유도하므로서 물가안정 관리에 적극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현황을 말씀드리면 개인 서비스요금 관리업소가 2,595개소가 되고 물가 관리 품목은 107개 품목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물가관련 대책회의를 매월 1회씩 해서 12회, 물가안정 모범업소 인센티브제를 20개소 업소를 하고 개인 서비스요금 관리 카드제 운영을 해서 78개 업소를 특별관리, 일반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6p가 되겠습니다.

두 번째로 경제살리기 운동 지속 추진입니다.

어려운 경제현실을 슬기롭게 극복하는 사회분위기 조성과 근검절약 과소비풍조 배격으로 건전소비생활이 정착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기에서 추진계획으로 기업하기 좋은 고장 만들기 추진을 하고 건전소비생활 정착 유도에 힘을 써서 민간단체에서 자율적으로 참여확대로 성숙한 시민운동으로 전화시키고 낭비와 과소비적 소비행태 지양으로 건건한 소비생활이 정착되도록 유도하겠습니다.

7p가 되겠습니다.

차없는 거리 화강석 부설입니다.

주위의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명물거리로 조성하고 도시민들의 정서함양과 상경기 활성화에 기여토록 차없는 거리를 깨끗이 정비할 계획으로 내년도 예산에 3억4천을 요구했습니다만 반영은 되지않고 있습니다.

이사업비가 반영이 되는대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8p가 되겠습니다.

연료안정수급 및 품질관리 철저입니다.

연료의 안정적 수급 및 철저한 품질관리로 시민생활 불편해소를 하고 LP가스 체적거래제 조기정착을 위한 대상시설물 점검을 하겠습니다.

저희 관내는 연탄공장이 3개소, 판매소가 32개소가 있고 유류업체로는 저유소가 1개소, 대리점이 2개소, 주유소가 58개소, 일반판매소가 32개소입니다.

주유소는 현재 허가나간거까지 58개소인데 이중에서 영업을 하는 것은 53개소가 되겠습니다.

LP가스업체는 충전소가 5개소, 저장소가 5개소, 집단공급 23개소, 판매소 22개소가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금년도 대비해서 연탄은 20% 정도를 감을 시키고 석유류와 LP가스가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연탄은 감이 되고 석유류와 LP가스는 10% 12% 각각 늘어나게 됩니다.

9p가 되겠습니다.

유망업체 유치 및 관리철저입니다.

왕암지방산업단지 입주시 각종 수혜 적극 홍보로 유망기업체가 유치되도록 노력하고 교통요충지 및 부지 저가분양등으로 인한 공장입지의 우수성을 전국에 대대적으로 홍보해서 우리 관내에 많은 기업체가 유치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참고로 저희 관내 기업체 현황을 보고드리면 153개소가 되겠습니다.

다음 10p가 되겠습니다.

여섯 번째 대형가스사고 예방 철저입니다.

가스의 안전점검 소홀로 인한 대형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다중집합장소등 취약지 가스사용시설을 집중 점검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연료와 같이 보고가 됐기 때문에 내용은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11p 전기안전관리 및 부정계량행위 예방철저입니다.

전기관련 민간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업무로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정확한 계량으로 상거래질서 확립 및 법정 계량단위 사용을 정착시키는데 노력하겠습니다.

현황을 말씀드리면 전기공사 업체가 1종이 9개소 2종이 19개소 해서 28개 업체가 관내에 소재하고 전기안전관리 대행업체가 2개 업체가 있습니다.

계량기 수리업체가 1개소, 계량증명업체가 2개소, 거래용 계량기가 1,750대가 되겠습니다.

12p입니다.

중소기업 육성입니다.

성장 유망한 중소기업체의 경영안정을 위한 육성자금을 지원하고 창의적이고 경쟁력있는 유망 중소기업으로 발전토록 육성하는데 최대한의 경쟁력을 제고하겠습니다.

현황은 앞에서 보고드렸기 때문에 생략하고 금년도에도 30개 업체에 지원했습니다만 내년도에도 금년도 업체 수준에 걸맞도록 지원해서 중소기업을 운영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업의 애로사항을 적극 수렴해서 해결해 주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행정자문관제를 13개 분야 13명으로 운영하고 중소기업 1일 자문관제 활동강화를 10명을 위촉해서 하겠습니다.

내고장 산품전시장 적극 활용입니다.

본청 현관에 12평 정도에 전시장을 마련해 놨는데 53개 업체 150점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중소기업 우수상품전 참여 유도입니다.

내년에도 중소기업 우수상품전에 참여토록 노력하겠습니다.

13p입니다.

9번 농공단지 운영 활성화입니다.

효율적인 업체관리로 가동율 신장 및 우수제품을 생산토록 하고 기업애로사업을 적극 수렴 해결하여 기업발전이 도모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관내는 농공단지가 5개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51개 업체가 지금 입주해 있는데 32개 업체는 정상가동되고 5개 업체가 준비중에 있고 휴업이 7개 업체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휴업도 지금 경매에 들어가 있는 실정입니다.

가동율은 76.4%인데 저희 도 평균이 75.6%입니다.

그래서 도 평균에는 약간 상회하는 실정입니다.

충청북도에는 진천군이 80%로 가장 높고 음성군 같은 경우는 75%입니다.

그래서 저희 시하고 비슷한 실정입니다.

14p가 되겠습니다.

노사화합 안정 실현입니다.

노사관계를 화합과 협력의 관계로 정착 유도시키고 노사화합 안정으로 생산성 향상 및 산업평화 정착에 기여토록 노력했습니다.

현황을 말씀드리면 노동조합은 17개소 3,329명의 조합원이 있고 저희 관내 기업체는 153개 업체에 3,646명의 근로자가 있습니다.

내년도에도 근로자 사기앙양을 위해서 모범근로자를 표창하고 노사 안정대책 지원강화를 해서 근로자의 날 지원이라든가 노사정 체육대회를 실시해서 노사가 화합된 분위기가 조성돼서 산업현장에서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토록 노력하겠습니다.

15p가 되겠습니다.

고용촉진훈련 및 취업알선입니다.

생보자, 영세 농어민등 저소득층에 대한 직업능력 개발과 소득 향상을 위한 훈련기회 제공으로 고용촉진을 유도하겠습니다.

내년도에는 고용촉진훈련을 160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말씀을 드리면 금년도에는 235명인데 국비지원이 조금 줄어들어서 예산에 맞추다 보니까 160명 정도가 내년에 훈련을 시키게 되겠습니다.

훈련대상은 생보자, 영세농어민등 자녀가 되겠습니다.

훈련직종은 자동차 정비외 8개 직종이 되겠습니다.

다음 16p 직업전문학교 건립입니다.

이것은 계속사업이기 때문에 보고를 여러번 드렸기 때문에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17p 특수시책입니다.

가격표시 시범상가 지정 운영입니다.

가격표시 시범상가 지정으로는 요금의 부당인상을 방지하고 가격의 안정적 관리로 상거래 질서 확립 및 서민생활에 보호되도록 하겠습니다.

추진방침은 가격표는 소비자들이 잘 볼수 있는 실외에 게첨하고 각업소에서 실외가격표를 자율제작 참여토록 유도하고 구매력 증가 및 타지역 확산효과가 큰 상가지역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신뢰 및 지역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상가를 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은 과거에는 모범업소 1개소만 지정을 했지만 어떤 특정지역을 모범상가지역으로 지정해서 그 구역내의 모든 상가라든가 식당이라든가 그런 서비스업종이 전부다가 모범업소가 돼서 시민들한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그런 구역을 설정해서 타지역도 거기를 따라서 가격의 물가가 안정이 되도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18p가 되겠습니다.

중소기업 육성자금 특별지원입니다.

자금사정이 어려운 관내 중소기업체에 저리 융자를 지원하는데 목표를 두고 중소기업체의 지원강화로 경쟁력 제고와 경제 활성화를 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본 계획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지금 충청북도에서 중소기업자금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1억원 이내의 연리 7.5%입니다.

은행금리는 10.5%인데 도에서 3%를 이자를 부담해 주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7.5%를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도에서 매년 900억 정도를 확보해 놓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희 시에서도 도 지원은 3%를 부담해 주기 때문에 시에서 2.5%만 보조해 준다면 기업부담금은 5%가 부담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경제살리기 취지하에서 기업을 육성하는데 다소나마 지원이 됐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런 사업을 계획했습니다.

그래서 절차는 충청북도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결정업체로 선정해서 그 대출이 이루어져서 상환하는 완료되는 시점에 저희가 이자를 보존해 주는 절차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기대효과는 추가 금리인하 효과로 기업경쟁력 제고와 시정참여가 되도록 유도하고 전국 지방자치단체중 최초로 지원 파격적인 선진행정 기반을 구축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19p가 되겠습니다.

문제점 및 건의입니다.

가스안전계 신설입니다.

가스, 유류등 위험물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철저로 대형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생활 필수품인 연료의 안정적 수급으로 에너지 관련 대시민서비스 향상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관내는 LPG관련업소가 56개 업소가 있고 LPG 사용 신고시설이 2,270개 업소가 있습니다.

석유판매 등록업소가 54개 업소가 영업행위를 하고 있는데 이것을 직원 한사람이 담당하는 실정입니다.

밑에 문제점에도 나와있습니다만 청주시 같은 경우에 연료계가 6명 있고 충주시도 연료계가 4명이 있고 가까운 강원도의 원주시 같은 경우도 4명이 있습니다.

제천시에서는 한명이 이런 업무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나 내년 98년 1월1일부터는 LPG 체적거래판매제가 시행되는 첫해입니다.

그래서 상당한 인력난이 예상되어서 시장님께 업무보고때도 보고드렸던 사항이 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도 이점을 충분히 이해해 주셔가지고 나중에 기구개편이나 조직개편이 있을 때 참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직무대리 정용만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서 질문하실 의원계십니까?

(조용함)

지역경제과장님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관광과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과장 김명중 관광과장 김명중입니다.

관광과 소관 97년도 실적 및 9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주요성과, 주요업무 추진계획,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97년도 주요업무 성과입니다.

총괄사항은 생략하고 분야별 성과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관광 홍보분야에서는 관광홍보물을 이용한 제천관광의 홍보 그리고 달리는 홍보실 운영이라고 해서 관내 택시를 이용해서 홍보물을 배포해서 홍보했습니다.

그리고 관광이벤트 행사로서 제천 금수산 전국산악마라톤대회를 개최해서 제천을 널리 알리는데 노력했습니다.

다음 두 번째 제천 금수산 전국산악마라톤대회는 지난 10월12일날 개최해서 1,867명이 참가해서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다음 박달재 명소화사업 추진입니다.

지금까지 추진한 사항은 성황당을 조성했고 장승을 설치했으며 입구 안내판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현재 상징조각상을 발주해서 제작중에 있고 현재 라이온스클럽에서 설치한 공원이 상당히 높게 설치되어 있어서 차를 탑승한 사람들이 시야에 잘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이거를 절토를 하기 위해서 공사를 발주해 놓고 있는 실정입니다.

공사가 마무리되면 상징조각상을 설치해서 공원으로서의 면모를 일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만남의 광장 조성사업입니다.

지금까지 토지매입을 완료했고 지장물 보상을 완료했고 96년도 사업은 마무리하고 97년도 사업중에서 진입로 확포장공사, 산책로 정비사업등은 공사를 발주해서 추진하다가 지난 10월8일자 공사를 중지해 놓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공사를 중지한 상황은 상징조각품이 선정이 안됐기 때문에 공사진행상 상징물을 설치하고 포장이 돼야 되기 때문에 공사를 중지해 놓고 있는 상태입니다.

지난 11월25일날 공모를 해서 마감해 놓고 있습니다만 이거를 선정하는대로 공사를 재개해서 빠른시일내에 공사가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민자사업 국민연금복지타운 건설도 현재 유인물에는 공정이 15%로 되어 있습니다만 현재는 18%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것도 2000년대까지 완료가 되도록 계속 독려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능강 ES콘도 개발시설도 1차 사업은 지난 6월달에 완료를 했고 현재 2차 사업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금월봉 지구 개발은 현재 행정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오늘 원주 환경관리청에서 현지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빠른 시일내에 가시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98년도 주요업무 계획입니다.

98년도에 관광개발의 시정목표는 관광개발의 기반시설을 마무리하고 민자유치를 극대화하는 해로 정해서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관광개발 기반시설 확충사업으로는 박달재 명소화사업을 마무리하고 만남의 광장 조성사업을 마무리하고 청풍호의 수경분수를 설치를 완료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민자유치사업에 대해서는 개발을 촉구해서 빨리 가시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개발중에 있는 사업은 국민연금복지타운, 능강ES리조트 2차 사업입니다.

그리고 개발준비중에 있는 사업은 수산과 덕산 일원에 있는 제천온천지구, 금성면에 있는 금월봉 지구, 한수면 지구에 있는 월악온천지구도 행정절차를 조기에 마무리하도록 민자유치업자하고 상의해서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민자유치가 필요로 하는 지역은 청풍면에 물태 계산지구, 수산면에 상천지구하고 옥순봉 케이블카사업, 한수면에 탄지지구, 백운 봉양읍에 걸쳐있는 박달재 정상에 민자유치사업을 98년도에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98년도 사업중에서 관광 홍보분야에 대해서는 홍보리후렛 제작, 안내지도를 제작해서 관광홍보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관광안내판 설치입니다.

이것도 억수주차장, 상천유원지, 덕동유원지 3개소에 대해서 관광안내판을 설치해서 관광객들이 편안하게 쉽게 찾아올수 있도록 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 제2회 제천 금수산 전국산악마라톤대회 개최입니다.

이사항에 대해서는 금년도에는 10월달에 개최를 했습니다만 내년도에는 5월중에 개회를 벚꽃축제와 같이 해볼 계획으로 현재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도비 4천만원 시비 4천만원해서 8천만원의 예산으로 성대하게 명실상부한 관광이벤트 행사로 추진할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다음 박달재명소화사업입니다.

내년도에는 도비 4억원을 현재 도에 요청해 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비 4억하고 해서 8억원의 사업비를 들여서 소공원 정비, 보안등 시설, 인공폭포설치, 옹달샘 정비등 편의시설을 확충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현재 도에서 당초예산에는 누락이 됐습니다만 수정예산에 계상하도록 도와 긴밀히 협조중에 있습니다.

의원님들도 기회가 되시면 예산확보에 노력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다음 수경분수 설치사업입니다.

이거는 97년도 10억이 예산이 계상되어 있고 내년도에도 10억이 예산에 계상되어 있습니다.

현재 추진상황은 저희들이 디자인 공모중에 있고 12월2일날 마감이 되면은 선정된 업체에 기본계획하고 실시설계를 부여하는걸로 공모를 했기 때문에 선정되는 대로 바로 기본계획하고 실시설계를 마무리해서 내년도에 설치할려고 모든 행정력을 집주하고 있습니다.

다음 민자개발사업 추진중에서 교리 국민연금복지타운 조성, 능강지구 2차 사업 추진도 계속 행정력을 집주해서 추진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제천온천 개발하고 월악온천 개발도 금년도에 관광권역별 계획에 반영했고 내년도에는 모든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월악온천은 현재 국립공원관리공단 월악관리사무소의 의견을 받아가지고 현재 공보위에서 검토중에 있습니다.

특수시책 사항에 대해서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 관광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직무대리 정용만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계십니까?

(조용함)

관광과장님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산림녹지과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림녹지과장 정현영 산림녹지과장 정현영입니다.

97년도 실적 및 98년도 산림녹지과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97년도 업무성과는 분야별로 한 너덧개 사업이 현재 추진중에 있습니다만 연내에 모두 만료될 것으로 추진중에 있기 때문에 보고서로 갈음을 하겠습니다.

4p 9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조림사업입니다.

내년도 일반조림사업은 경제수 조림 80ha 큰나무 조림 15ha에 2억8,946만2천원을 투자해서 27만본의 나무를 식재할 계획입니다.

조림대상지는 경제수 조림은 피해목 벌채지, 산화피해지, 미입목지를 우선 실시하고 우량입목 수정갱신은 최대한 억제하는 방향으로 대상지를 선정해서 식재하도록 하겠습니다.

큰나무 조림은 주요도로변 관광유원지 문화재 주변등 경관적 측면을 고려해서 조림토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 5p 두번째 생명의 숲 조성운동입니다.

충청북도 역점시책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생명의 숲 조성운동은 내년도로 3차년도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생명의 숲 조성 나무심기는 도심지역의 공해정화 수종으로 4천여본을 식재하고 향토유실수 마을 조림은 청풍 대류 도곡 실리에 840본에 단감나무를 식재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관광 도로별 특색조림은 충북내륙 관광 순환도로변 경관조성을 위한 특색 조림으로 수산면 원대리 마을 석회암 지대에 일반 수경이 식재가 불가능한 지역에다가 측백나무 조림으로 도로경관을 아름답게 조성할 계획으로 사업비 5,669만4천원을 투자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6p 육림사업입니다.

세부추진계획을 보고를 드리면 풀베기 사업은 조림후 3~5년까지 실시해서 임목생장을 촉진시키고 어린나무 가꾸기 사업을 조림후 10년생내에 임지에다 잡관목등을 제거하여 생장을 촉진토록 하고 덩쿨제거 사업은 조림목을 감고 올라가는 칡을 제거해 주며 간벌작업은 인공 조림목이 밀생한 임지에 솎아주기 작업을 시행하여 굵은 나무가 되도록 유도하기 위한 작업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천연림보육사업은 참나무등 장래 우량임목으로 육성하고 보육사업이 필요한 임지에 솎아주기 가지치기등 작업을 실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 투자되는 총 사업비는 9억7,783만9천원을 투자해서 1,950ha에 나무가꾸기 사업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7p 산촌종합개발 사업입니다.

산촌마을의 특성과 개발여건등에 부합되는 유형별 개발 모델을 정립하여 효율적 산촌의 개발을 도모하는데 목적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그 대상지 선정기준은 산촌지역으로 구분된 읍면 행정구역에 소재하는 마을 산촌개발후 정주 인구의 증가가 예상되고 산림과 휴양자원을 활용한 소득증대를 도모할 수 있는 지역으로써 발전 가능성이 큰 30포~50포 정도의 자연부락중 집단마을을 선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산촌개발에 대한 주민의 참여도가 높으며 마을의 개발주체가 있고 개발능력이 있는 지역을 선정하겠습니다.

그리고 임야율이 75%이상 경기율이 15% 미만등 산촌구분 지표에 부합되는 지역을 선정하도록 해서 저희들이 금년도에 도 중앙에 보고가 되어서 중앙에서 까지 현지 답사를 해서 대상지로 적정하다는 판단을 받아가지고 봉양읍 옥전 2리를 대상마을로 선정을 했습니다.

추진기간은 98년도 부터 2천년까지 3개년에 걸쳐서 추진하고자 합니다.

거기에 총 소요되는 사업비는 14억원 보조금이 10억 융자가 4억입니다.

그중 국비가 70% 지방비가 30%입니다.

저희 시비가 15%가 되겠습니다.

사업내용으로는 산촌종합개발 사업비에서 지원한 사업 14억을 가지고 지원하는 사업은 주거환경개선 사업 생산기반시설 소득원 개발사업 주택개량사업을 이 14억에서 지원을 하고 기존에 산림사업 예산에서 연계 지원하는 산림청 지원사업으로는 조림, 육림, 임도, 표고재배, 조경수, 분재생산등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타부처 연관사업에서 연계지원하는 사업으로는 내무부 소관으로 주택개량 소하천 정비 오수처리시설 농림부 소관으로 밭기반 정비 시설농업 농기계 보관창고 건설교통부 지원사업으로 마을 진입로등이 있습니다.

관련부서와 서로 협조해서 이부락에 최대한 지원을 해서 아름다운 산촌마을로 조성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그 추진계획은 98년도에는 기본설계를 하고 99년도에 50% 2천년에 50%해서 2천년도에 사업을 완료하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 8p 산림욕장 조성사업입니다.

이것도 저희들이 처음으로 내년도에 도내에서 실시하는 사업입니다.

도심생활의 번잡함에서 탈출하여 육체적 정신적 휴식과 건강의 유지향상 및 치유할 수 있는 공간을 찾는 인구가 급증함에 따라 도시인구에 위치한 산림내에 산림욕에 필요한 산책로 휴식공간등의 운동시설을 갖춘 산림욕장을 조성코자 합니다.

기본 방침은 도시 인근지역 산림을 대상으로 조성함을 원칙으로 하고 공유림의 우선조성함을 원칙으로 하고 산림훼손을 최소화하고 자연경관을 유지증진토록 하는데 기본 방침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대상지는 송학면 도하리 피제골 시유림내로 대상지를 선정을 했습니다.

구역면적은 30ha내외 시설내역은 산책로, 등산로, 벤치, 평상, 화장실, 급수대, 체육시설, 주차장 기타 필요한 시설을 하는데 다만 숙박시설하고 위락시설 야영장 설치는 제외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여기에 소요되는 사업비는 4억원입니다.

국비 50% 지방비 50% 지방비 50%중에 도비25% 시비 25%가 되겠습니다.

다음 9p 산림 병해충 방제입니다.

내년도 사업계획으로는 일반 해충방제 소나무 수간주사 솔잎혹파리 피해 임지내에 지면약제 살포 수세회복을 위한 비료주기 사업, 소생가망이 없는 폐목 벌채등 1,040ha에 4억4,323만2천원을 투자를 해서 건전한 나무가 자랄 수 있도록 병충해 방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0p 산림보호사업입니다.

산림피해 원인에 수단으로는 인위적인 도난벌행위 산림훼손 행위 산림 병해충 피해 산불피해등이 있으나 산림보호 활동의 강화로 인위적인 산림피해를 최대한 방지하고 산림에 의한 자원과 인명 재산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대형으로 산림피해를 주는 주 원인이 되는 산불예방과 초동진화에 전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산불위험시기에는 산림녹지과 또는 읍면동에 대책본부를 설치 운영하고 등산객이 많은 임야에는 입산통제지역으로 지정 고시하고 시 관내 65,000여ha의 임야를 감시할 수 있는 감시초소 15개소를 설치 운영하고 산불운영 취약지역에는 산림감시원을 고정 배치해서 순찰을 강화하도록 해서 그리고 산불진화장비를 보강 확보하여 산림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1p 임도사업입니다.

98년도 사업량은 9㎞입니다.

신설이 6㎞ 보수가 3㎞ 시설장소는 몇군데 현재 조사를 해서 예정지 결정 심의중에 있습니다.

대상지 선정원칙은 산림경영과 지역개발을 겸한 다목적 도로개설이 필요한 지역 기존 도로와 연계하여 활용도가 높은 지역 단 임도시설은 지역주민이 요구하는 지역으로 하되 산주 자부담이 가능하고 일반 토지는 무상으로 기부체납하는 지역에 임도개설 예정지로 결정하여 사업비 3억8,300만원을 투자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12p 꽃묘생산 및 식재관리입니다.

98년도에는 도민체육대회를 우리시에서 개최하게 되므로 의병문화재 행사등 각종 행사장과 쾌적한 거리조성을 위하여 계절별로 특색있는 화종을 생산식재하겠으며 꽃묘 생산계획은 15만3천본을 생산할 계획입니다.

다음 13p 박달재 명소화 추진입니다.

금년도에 이어서 내년도에도 도로 주변에 꽃나무를 심어서 아름다운 도로변 가꾸기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14p 박달재 자연휴양림 보완사업입니다.

자연휴양림은 산림이 갖고 있는 모든 것들중 즉 울창한 숲 맑은 물 아름다운 경관등을 살려 국민정서를 함양하고 보건휴양에 기여할 목적으로 휴양에 필요한 시설을 쾌적하고 편리하게 국민휴식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하여 현재 부족한 시설을 보완하여 산림 휴양 및 레크레이션 활동을 보다 편리하고 유익하며 건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시설을 보완코자 합니다.

사업계획으로는 산림을 최소화하고 자연친화적인 시설 중심으로 시설할 것을 원칙으로 하면서 휴양림 관리 운영에 필요한 시설을 보완을 하겠습니다.

지방재정자립기반 조성에 따른 휴양림 운영 세수증대에도 기여하도록 하고 휴양림 시설기준 미비시설 보완 완결 원칙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거기에 투자되는 사업비는 5억5,100만원입니다.

저희들 91년도 개장후 97년도 금년도까지 전혀 국도비 지원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작년부터 우완사업이라는 명목하에 국도비 지원을 계속 요구해서 금년도에 처음으로 국비 2억 도비 1억 3억을 보조 지원을 받아서 시비 2억5,100만원을 해 가지고 내년도에 사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세부적인 시설계획은 다음기회에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다음 15p 가로수 및 조경수 관리입니다.

내년도에 가로수 식재는 1천본을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지역에 아직도 가로수를 식재해야 할 지역이 많이 있습니다만 원래 가로수 식재비용도 많은 예산이 소요되기 때문에 연차적으로 실시할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우선 시내 중심부에 남천동에 300본 가로수 계획을 했고 수산에서 한수구간 충북내륙 관광순환도로 도비 지원을 받아서 700본 벚나무 식재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가로수 사후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고 또 조경수 육묘포지에 있는 나무 사후관리에도 철저를 기해서 앞으로 자급할 수 있는 조경수라든지 수목을 생산 보육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6p 의림유원지 소나무 보호사업입니다.

의림지 솔밭공원에 826본의 소나무등 계속 연차적으로 각종 방제 치유사업을 하고 있습니다만 계속해서 수세가 약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도 1,500만원을 투자해서 각종 병충해 방지라든지 또는 고사지제거 또는 밀집된 지역은 좀 솎아주고 또 영양이 부족한 나무는 수간주사나 엽면시비를 해서 철저한 관리를 계속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산림녹지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직무대리 정용만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산림녹지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장시간동안 관계공무원 여러분 보고하시느라고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또한 의원여러분께서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3회 제천시 의회 정기회 제3차 본회의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마치겠습니다.

오늘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4차 본회의는 11월28일 10시30분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감사합니다.

(15시20분 산회)


○출석의원
의장김세래부의장정용만
의원윤병길박연길
김병창남기영
최몽룡윤장택
이영재엄태영
진준용장기훈
방홍열이광진
이용섭김주섭
이종호오중환
조남식신태소
윤성열


○불참의원
의원정상태


○출석공무원
부시장 윤태무
사회환경국장 신풍우
기획담당관 조동현
사회과장 신긍남
환경보호과장 김재식
청소과장 윤종철
가정복지과장 김화진
교통행정과장 전종각
농업정책과장 이창재
원예유통과장 이재일
축산과장 전용석
지역경제과장 최명현
관광과장 김명중
산림녹지과장 정현영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