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33회 제4차 본회의(1997.11.28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3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본회의회의록
제4호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1997년 11월 28일 (금) 10:30


의사일정

1. 업무보고의건

2. 휴회의건


부의된안건

1. 업무보고의건

2. 휴회의건(의장제의)


(10시 30분 개의)

○의장 김세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 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손영주 의회사무국장 손영주 입니다.

집회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어제에 이어서 건설도시국의 6개과와 직속기관2개소, 그리고 5개 사업소의 ’97주요업무실적 및 ’98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의 건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보고순서는 직제순에 의거 건설과로부터 청풍문화재관리사무소까지 보고를 하게 되겠습니다.

그리고 각 상임위원회별로 ’97행정사무감사를 하기 위하여 휴회의 건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세래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업무보고의건

(10시31분)

○의장 김세래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보고순서에 의하여 건설과장 나오셔서 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이종식 건설과장 이종식입니다.

건설과 소관 ’97년도 업무실적및 ’9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97년도 업무성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총평은 생략하고 분야별 성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 ’97도로공사 추진실적입니다.

’96이월사업 33건, ’97 사업 52건 수해복구 25건등 110건에 대해서 61건은 완료하고 49건은 추진중에 있습니다.

총 진도는 85%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중 일곱번째 문제점만을 보고드리겠습니다.

4p가 되겠습니다.

’97사업 77건중 하반기 추경확보등 절대공기가 부족하여 ’98년도로 사고이월이 불가피한 실정입니다.

대상사업은 국도대체우회도로등 18건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98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98업무계획 방침은 살기좋은 새제천건설을 위하여 주민숙원사업 우선시행으로 주민편의행정을 실현하고 농촌지역 물류수송원활및 관광개발을 위한 도로망을 확충하고 도심도로망 확충으로 도로기능을 향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단위사업별 계획입니다.

’98도로사업 총괄은 총 40건으로써 21.79㎞입니다.

총 사업비는 759억8,000만원으로써 이중 국비가 485억, 양여금이 115억9,100만원, 도비 3억원, 시비가 155억8,900만원이 되겠습니다.

이중에는 국비보조사업인 국도대체우회도로에 485억을 요구한 사업비가 포함되어서 그렇습니다.

다음 간이사업별 세부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첫번째 국비보조사업인 제천시 국도대체우회도로 사업입니다.

’96년부터 착수해서 ’97년 까지 1,571억원중 637억원이 투자되었습니다.

’98년도에는 485억원의 국비를 요구 했습니다.

문제점및 대책은 보상비 부담과정으로 ’98년도 계획이 전체 250억원 보상중에서 60억원이 남았습니다.

이 60억원에 대해서 특별교부세및 시비확보가 부족할시에는 재특자금등으로 기채승인신청을 확보하여 제 1공기인 신동교차로에서 동현교차로까지 7.4㎞ 구간을 우선 개통을 목표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97공정은 10%입니다마는 사업비로는 41%가 확보되었습니다.

8p 두번째 양여금사업입니다.

먼저 시의 국도정비사업인 국도 38호선 우회도로 개설사업입니다.

’97년에는 고암동 제천병원에서 의림교차로간 2,260m를 61억5,800만원을 투자해서 시공중에 있습니다.

’98년도에는 60억원의 양여금사업비로다가 투자해서 의림교차로에서 상진교 부근으로 경유해서 질고개 방향으로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문제점및 대책을 말씀드리면 의림교차로에서 질고개구간의 현 도시계획도로는 신월교로 계획되어있기 때문에 직선도시계획도로로 선형을 변경해서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두번째 시도정비사업입니다.

먼저 동지역인 비둘기아파트에서 의림지간 도로개설 공사입니다.

’96년도에 착수에서 ’96년도에 1차로 19억, ’97년도에 26억을 들여서 45억을 투자 했습니다.

’98년도에도 6억원의 양여금 사업계획에 의해서 소방서에서 의림교차로까지 공사를 추진토록 하여 관광도로 확장개설로 의림지관광객및 북부권 교통편의제공과 지역발전을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10p 두번째 남천~청전간 도로개설 공사입니다.

중로 2류 4호선이 되겠습니다.

’96년도와 ’97년도에는 14억원을 투자해서 남천교위에 중앙시장주변 화랑예식장에서 화산교까지 포장을 시행 했습니다.

’98년도에도 10억원의 사업비로 남천체육관진입로주변의 확장공사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세번째 하소~신월간 도로개설 공사입니다.

대로 1,2,3호선으로써 ’97년도 까지는 용두교위에서 상록동산입구 까지 1㎞구간을 시공중에 있습니다.

’98년도에도 1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서 상록동산 입구에서 용두주유소 앞까지 400m구간의 사업을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문제점및 대책은 상록동산입구에서 질고개간 도시계획도로가 직선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기존도로를 이용하는 방안과 비교검토해서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기대효과로는 왕암공단개발과 연관된 도로시설로써 지역균형 발전을 촉진토록 하겠습니다.

네번째 영천1동에서 명지교차로간 도로개설공사입니다.

본도로는 상위도로인 중앙고속도로 남제천IC와 국도대체우회도로 그리고 제천 수산간 지방도확포장사업과 연계추진하여야 하는 시급한 도로입니다.

그래서 ’98년도에 신규 양여금 사업으로 4억원을 투자해서 굴다리밖에 400m구간의 보상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읍면지역의 시의시도정비 사업입니다.

5개노선에 7.2㎞ 노선에 43억4,200만원이 투자되겠습니다.

노선별 내역은 위림~시곡이 2.5㎞에 13억3,600만원, 백운~신동이 1.5㎞에 6억6,800만원, 학현~소야가 0.7㎞에 6억6,800만원, 수산~교리가 1.5㎞에 6억6,800만원, 탄지~수산이 1㎞에 10억200만원이 되겠습니다.

가내시된 양여금 사업이므로 중기계획에 의거 ’98양여금 확정결과에 따라 지구별 사업비를 재조정하여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4p 농어촌도로정비사업입니다.

총 5개노선에 30억1,500만원이 투자되겠습니다.

노선별 내역은 원박~공전이 1.9㎞에 8억8,100만원, 오티~구곡간이 0.9㎞에 4억6,400만원, 적곡~선고가 1.5㎞에 6억300만원 신현~연론이 1㎞에 4억6,400만원, 월굴~중전이 1.2㎞에 6억300만원해서 30억1,500만원이 투자되겠습니다.

노선별로 사업비가 과다소요되므로 노선별 계속사업 마무리위주로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네번째 도로유지관리사업입니다.

먼저 왕미교 가설공사가 되겠습니다.

’97년도에 발주해서 하부만 설계되어있기 때문에 잔여공사가 마무리되도록 3억5,000만원을 투자해서 도로기능의 부적합한 교량의 개설 시행으로 안전사고예방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도로유지관리입니다.

낙석방지망등 도로안전시설물을 설치해서 군도 24개노선에 대해서 1억6,900만원을 투자해 서 도로기능유지에 각종 시설물의 개보수 시행으로 안전한 도로조건을 유지토록 하겠습니다.

다섯번째 교통소통대책사업인 옥순대교 가설공사입니다.

’97년도 까지 총 69억원이 투자되었습니다.

’98년도에는 19억4,500만원을 투자해서 하부시공을 계속하겠습니다.

문제점및 대책은 사업비과다로 ’98계획사업비를 확대지원 요청해서 계획기간내 완공될 수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세번째 도비보조사업인 읍면지역의 방학~원월간 도로개설공사입니다.

’97년도에 3억원을 투자해서 발주한 노선이 되겠습니다.

’98년도에도 3억원을 투자해서 1㎞구간에 대해서 계속사업으로 확장해 나가겠습니다.

네번째 자체사업입니다.

총 8건에 17억8,000만원을 투자하겠습니다.

세부내역은 첫번째 하소~신월간 도로확장후 원뜰부락 좌회전이 불가능하여 통행이 불편해지는 원뜰 진입도로 개설을 위해서 3억원을 들여서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한수면 소재지 숙원사업인 진입도로 개설을 위해서 2억원의 사업비로 보상을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97년도에 5,000만원을 계상했으나 사업비 부족으로 삭감된 상진교 가설공사에 1억5,000만원을 투자해서 완공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송학 무도리에서 서문리를 경유해서 알미간 도로개설을 위해서 2억5천만원을 투자해서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청사진입도로개설 계속사업에 2억원을 투자해서 하겠으며 고명역진입도로 개설에 확정된 부분에 포장공사를 시행코자 2억5,000만원을 투자하겠습니다.

그리고 화산동 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에 철도보상 미지급분에 대해서 3억6,000만원을 지급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덕산 후촌교만 가설되어있고 진입도로가 개설안된 지역에 대해서 80m를 시행하여서 통행에 원활을 기하도록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섯번째 도로정비사업입니다.

급커브 반사경 설치등 총 12건에 5억7,000만원을 투자해서 시민통행에 불편이 없도록 도로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노점상지도및 단속입니다.

취약지역인 함산부인과앞과 신협앞 그리고 중앙시장 주변등을 단속반을 고정배치해서 노점상 단속을 하고 ’97년도에 노점상철거지역인 동문시장과 중앙시장및 용두복개천의 199동의 철거지역에 재유입단속에 중점을 두어서 단속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파트주변 노점상 재유입 단속도 병행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주요간선도로변의 노상적치물 재발생 방지를 위해서 주요간선도로 7개소, 교통정체 혼잡지역 3개소, 이면도로 8개소등 18개소에 대해서도 수시 단속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건설기계 이전등록 확대입니다.

’96년도에는 980대가 등록되어있었습니다마는 ’97년도에 380대를 이전등록해서 총 1,360대가 등록되어있습니다.

아직도 서울지역등 타도시에 등록되어있는 700대에 대해서 계속해서 각종 건설공사장과 건설기계지입회사를 통한 적극홍보로 확보 홍보토록 추진 하겠습니다.

다음은 타기관사업입니다.

먼저 중앙고속도로 건설입니다.

서제천IC에서 영주간에 서제천IC에서 남제천IC구간 7.8㎞구간에 대해서 ’99년말까지 준공토록 촉구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서제천IC에서 원주간 4차선공사구간은 서제천IC체계 변경으로 인한 국도이설을 병행추진하여 교통체계의 원활을 기하도록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제천~충주간 4차선 확포장 사업입니다.

송강~백운간에 다릿재 터널과 백운~봉양간의 박달재 터널과 봉양~주포 우회도로 구간을 중점시공토록 계속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제천~시곡간 4차선 확포장사업입니다.

농고앞에서 강원도계간의 보상은 대부분 완료되어있습니다.

단 보상이 안된 구간이 뱃재에서 송학교차로간 일부구간만 안되었습니다.

이구간에 대해서는 ’98년도에 우선 보상을 마무리하고 농고에서 교동삼거리~대림프라스틱간을 우선 확포장하여 병목구간을 해소토록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지방도 597호선 4차선확포장 사업입니다.

명지교차로에서 금성고개간 7.6㎞ 구간이 되겠습니다.

’97년도에는 실시설계를 위해서 금성면 구룡리까지 보상을 실시중에 있습니다.

문제점및 대책은 명지교차로에서 금성면계구간은 도로관리청이 다르기 때문에 동지역 구간은 충청북도에서 실시설계만하고 보상대상에서는 제외되고 있습니다.

동사업과 대행시행토록 계속 하겠습니다.

다음 지방도 532호선의 확포장사업입니다.

금성면소재지에서 청풍오산간 32㎞구간이 되겠습니다.

’97년도에는 용역발주 되어가지고 있습니다.

도로관리청인 충청북도에서는 구룡~활산~장선간 구간을 우선 용역발주중에 있습니다마는 저희들 시에서는 금성소재지에서 황석~후산~부산간을 연결하는 노선이 시급하기 때문에 병행시행토록 도에 계속 건의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건설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고하신 내용에 대해서 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윤병길의원님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윤병길 의원 건설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타기관사업인 중앙고속도로 건설사업에서요.

금성과 우리 봉양사이에 대규모 휴게소 건립계획이 되어 있는걸로 알고 있는데 이문제의 추진에 대해서 과장님이 알고계시면 알고 계시는대로 답변해 주시고요.

먼저 그것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이종식 휴게소문제는 지금까지 계속 저희시에서 건의를 해서 반영이 되어가지고 실시설계를 완료 했습니다.

지역은 금성면하고 봉양지역하고 경계지점과 삼거리쪽에 2개소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지사에서는 확정이 되어가지고 본사에 승인신청되어서 승인단계에 있습니다.

바로 확정되는대로 공사가 추진될것으로 계산하고 있습니다.

윤병길 의원 지금 승인중입니까?

○건설과장 이종식 예, 본사승인이 아직 안났습니다.

윤병길 의원 본사승인이 안나고...

○건설과장 이종식 건교부하고 본사승인만 남았습니다.

윤병길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김세래 진준용의원님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진준용 의원 타기관사업인데 제천~시곡간 말이죠.

그중에 제천교동에서 주천3거리까지 사이에 내용을 말씀해 주십시요.

○건설과장 이종식 그것은 지금보상통보 되어가지고 대부분 보상협의가 되었습니다.

공사를 하고있는데 연탄공장이 문제가 되겠는데요.

연탄공장은 도시계획도로 35m입니다만 25m로 계획을 해서 시행중에 있는데 연탄공장이 2m 확보하는 구간에 1m만 저촉이 됩니다.

사업비가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관리청에서 그 구간만 1m만 반폭만 확보하는걸로 해서 연탄공장 보상문제는 제외시켰습니다.

진준용 의원 25m구간에다...

○건설과장 이종식 전체적으로 25m인데 거기만 24m가 나오는 겁니다.

○의장 김세래 김병창의원님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김병창 의원 이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14p 농어촌도로 정비사업에서요.

단위에 천원으로 프린터가 되었는데 백만원이 맞습니까?

○건설과장 이종식 백만원이 맞습니다.

김병창 의원 백만원이죠?

○건설과장 이종식 예.

김병창 의원 지적을 하는겁니다.

그리고 옥순대교가설공사요.17p, ’98년도 19억4,500만원 예산이 잡히는걸로 알고 있는데 이래가지고 ’99년도 12월까지 준공처리가 가능합니까?

○건설과장 이종식 그래서 저희들이 요구한 금액은 69억원을 양여금사업을 요구 했습니다.

그래야 ’99년 까지 완공이 됩니다.

그래서 별도로 특별교부세등 건의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김병창 의원 지금 ’97년도도 특별교부세 건의를 계속하였지만은 이루어진게 하나도 없지 않습니까?

○건설과장 이종식 그래서 교통대책 사업은 위험교량을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때문에 충청북도에 배정이 되면은 충주시, 제천시하고 비율대로 배정이 되기 때문에 사업비가 현재 양여금 사업은 더 지원하기가 어렵습니다.

김병창 의원 제가 지난번에 시정질의도 넣었던 사항이고 해서 다시한번 짚는건데요.

최대한 행정력을 동원해 가지고 조속히 계획에 차질이 없게끔 모든 공사가 잘 이루어지도록 노력을 해주세요.

○건설과장 이종식 예, 알겠습니다.

김병창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세래 신태소의원님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신태소 의원 신태소의원입니다.

한가지 질문드리겠습니다.

영천1동 명지교차로간 도로개설에 대해서 영천동 굴다리 명지교차로 사이에 2,000m해놓고 가로하고 400m 해놨죠?

○건설과장 이종식 예.

신태소 의원 그건 뭡니까?

○건설과장 이종식 금년에 400m구간을 우선 보상한다는 겁니다.

신태소 의원 내년에 할거 아닙니까?

○건설과장 이종식 예, ’98년도에...

신태소 의원 그러면은 여기에 250억원이라고 하는 것이 굴다리 확장공사도 거기에 들어가 있습니까?

○건설과장 이종식 다 포함된 금액입니다.

신태소 의원 그리고 또한가지요.

8p에 고암동에서 영천1동간 6.9㎞ 2001년까지 ’97년3월서 부터 해놨는데 이것은 우회도로를 하나 현재 하고 있는 국도대체우회도로하고 다른겁니까?

○건설과장 이종식 그 노선하고 별개의 노선인데요.

신태소 의원 별개의 노선이죠?

○건설과장 이종식 예.

신태소 의원 하천옆으로 나는 도로가 되죠?

○건설과장 이종식 예, 그렇습니다.

신태소 의원 거기 그거는 말하면 시내외각도로가 되는거죠?

○건설과장 이종식 예.

신태소 의원 현재 우회도로하는거 하고 달리,

○건설과장 이종식 예.

신태소 의원 이것도 내년에 시작을 합니까?

○건설과장 이종식 영천동지역에는 투자가 안됩니다.

제천병원에서 의림지밑에 의림교차로로 해서 그 구간을 계속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신태소 의원 여기 고암동에서 영천1동까지라고 해놨는데 6.9㎞라고 그랬는데 6.9㎞면 어디까지 오는겁니까?

○건설과장 이종식 6.9㎞는 국도5호선까지 연결되는 겁니다.

신태소 의원 우회도로에 맞물리는거죠?

○건설과장 이종식 예.

신태소 의원 내년에는 여기 영천동에는 해당이 없죠?

○건설과장 이종식 예.

신태소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세래 예,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도시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도시과장 박기영 도시과장 박기영입니다.

도시과 소관 97년도 실적 및 9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97업무성과는 생략을 하고 5p 98년도 업무계획부터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98년도 업무계획의 기조로써 도시계획 도로사업은 중기재정계획에 따른 사업 교부세 및 도비지원사업 전년도 계속사업 주민진정 및 읍면동별 건의사업 순으로 지역 균형개발에 효과적이고 파급효과가 큰사업을 추진하겠으며 국토이용계획의 운영은 국토건설 종합 계획법에 의거 수립한 제천시 장기 종합개발 계획에 따라 지역별 기능과 적성에 가장 적합한 용도지역 및 용도지구가 유지되어 지역의 균형발전과 대외경쟁력이 강화 되도록 신축적으로 관리하고 도시계획은 2천년대 제천 도시발전 방향과 도시의 잠재력이 발휘되도록 계획한 도시기본계획에 의거 도시재정비 계획과 지적고시를 수립하여 도시개발 기본틀을 마련하겠으며 제천개발촉진지구를 지정하여 관광개발을 통한 지역경제의 활성화 도모와 민간부문의 자율참여를 유도해 나가고 왕암 지방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우리의 역점사업으로써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공사와 긴밀한 협조로 계획대로 추진되도록 만전을 기하겠으며 시민 일상생활에 필수적이며 민감한 가로보안등 관리업무도 무선제어시스템 추가 설치등 주민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행정력을 집중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98년도 주요사업계획을 총괄해서 말씀드리면 도시계획 도로 설치사업외 8개사업을 추진코자 계획하였으며 부문별로는 먼저 도시계획도로 사업추진입니다.

추진방침으로 98 단위사업별 중장기 계획 기준에 따라 98 도비지원 대상사업 시장지시사업 일반시도중 주민숙원사업 96·97년도에 진정 건의로 접수된 사항중 지구내 현안사업, 동장 건의사업, 시내일원 소방도로 개설지역중 기 보상된 노선순으로 하여 예산확보액에 따라 사업을 결정하여 추진을 하겠습니다.

사업 총괄내역은 7p에서 18p까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 19p 봉양 소득가꾸기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금년도의 계속사업으로써 봉양읍 주포리 일원에 노폭 6m에 연장 650m에 소요사업비 17억8천만원을 투자하여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공사기간은 금년도 9월8일에 기히 착수하여 내년도 5월까지 완료할 계획으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다음 20p 도시계획 재정비 지적고시 계획입니다.

도시계획 재정비 결정사항은 지적이 표시된 지형현황에 명시하는 사항으로 제천 도시계획 재정비 구역내 면적 50.5㎢에 대하여 4억4천만원을 투자하여 추진하겠으며 사업기간은 내년도 2월부터 연말까지 끝내도록 추진을 하겠습니다.

다음 비봉산항공레져 기반조성사업입니다.

관광자원의 다변화를 통한 레져인구 유입으로 지역개발 촉진을 도모코자 하는 사업으로 제천시 청풍면 도곡리 산 7번지 일원에 14,000㎡에 초경량 항공기 활주로 연장 400m 폭 30m의 사업비 1억원을 투자하여 추진코자 하는 사업입니다.

본사업 추진은 내년 2월부터 추진하여 7월까지 완료할 계획으로 추진을 하겠습니다.

다음 제천 개발촉진지구 지정사업입니다.

충주호 주변 관광개발 계획에 따라 공공개발 방식을 도입하여 민간사업 투자 촉진으로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도모코자 하는 사업으로 제천시 봉양읍 금성면 청풍면 수산면 일원에 147.5㎢에 5개 사업을 구상하여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도에 지구지정 승인신청을 진단을 해놓은 상태에서 절차를 이행중에 있습니다.

다음 왕암 지방산업단지 조성사업입니다.

왕암동 일원에 132만1,015㎡에 사업비 795억2,200만원을 투자하여 2001년까지 추진하는 사업으로써 현재 용지보상 업무 추진중에 있습니다.

공사는 내년도 6월부터 공사를 착공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 제천 신월지구 토지구획정리 사업 추진입니다.

제천 세명대학교 및 대원전문대앞 일반 주거지역을 개발하여 주거환경의 질을 높이고 대학의 배후 주거지역 기능확대로 택지의 효율증진 및 택지조성에 목적을 가지고 추진하는 사업으로 신월동 일원에 105,394㎡에 50억을 투자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제반 법정 절차를 취하여 공사는 98년도 10월에 착수하여 99년말까지 완료계획으로 추진을 하겠습니다.

다음 가로보안등 설치사업입니다.

98년도 가로등 사업 총괄내역으로써 무선제어시스템 설치를 포함한 2,103등의 소요사업비 3억8,450만원을 투자하여 신설 및 관리개선을 하겠습니다.

다음 가로보안등 무선제어 설치사업입니다.

가로보안등의 수량이 증가함에 따라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함에 따라 추진하는 사업으로 대상등수 시내 2천등에 대하여 2억원을 투자하여 관리 개선코자 하는 사업입니다.

98년도 9월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GIS 구축 및 1/1000 수치지도 제작입니다.

우선 GIS는 지적정보시스템의 약자입니다.

국토와 관련된 모든 행정의 전산화의 기본조성과 지적등의 지도제작의 다양화 추진과 각종 프로잭트 조사자료의 활용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국립지리원과 협약에 의한 용역 집행으로 국비 50% 시비 50% 부담율에 따라 추진되는 사업으로 1/1000 수치 지도를 제작하여 활용하므로써 앞으로 각종 도시기반시설의 통합 관리가 가능하도록 정부 시책에 의한 사업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도시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서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문하실 의원이 안계시므로 과장님은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지적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지적과장 윤청무 지적과장 윤청무입니다.

지적과 소관 97년도 실적 및 9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97년도 주요업무성과는 계획대로 차질없이 처리하였으며 보고는 유인물로 생략을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98년도 주요업무계획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7p가 되겠습니다.

98년도 주요업무계획에 첫번째 지적민원처리입니다.

지적민원처리는 98년도에 약 30만건에 일일 1천여건의 민원을 처리함에 있어 저희 지적과원 전원은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처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서 처리하겠습니다.

올해에 285,000건에 하루 약 950건씩을 처리한바있습니다.

8p가 되겠습니다.

98년도 개별공시지가 조사추진입니다.

매년 1월1일자 기준으로 조사되는 98년도 개별공시지가 조사는 134,000여 필지에 대해서 조사일정 계획에 의해서 차질없이 추진토록 하겠으며 특히 조세 부과의 기준이 되는 관계로 인근 지가 토지이용등 공정성과 형평성을 유지하여 철저히 조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년도와 같이 6월30일자로 결정공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9p가 되겠습니다.

토지거래 신고입니다.

저희 관내는 96년도 3월16일자로 허가구역이 전면 해제됨에 따라서 일정면적 이상의 토지에 한해서만 토지거래 신고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연간 약 500건의 토지거래 신고를 처리함에 있어서 투기적 거래를 방지를 하고 실수요자의 정상적인 거래가 되도록 철저한 심사를 통해서 토지거래가 이뤄지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0p가 되겠습니다.

토지표시변경 등기촉탁입니다.

소유권이전 사항 이외에 토지표시사항인 등록전환이라든가 분할 합병 지목변경등 촉탁에 의해서 토지소유자를 대신을 해서 등기신청을 해주므로 해서 소유자들의 등기비용 부담경감을 가져오게 하고 부동산에 관련된 민원을 해결해 주고 있습니다.

연간 약 6천필지에 대해서 촉탁에 의해서 저희가 등기를 내주므로 인해서 약 1억원 정도의 등기비용 경감을 가져오게 되겠습니다.

97년도에도 3,900건의 6,600필지를 처리를 해서 약 1억1,700만원의 경비부담을 가져오도록 이렇게 조치를 했습니다.

11p가 되겠습니다.

지적측량 성과검사입니다.

지적측량 성과검사는 연간 약 4천건을 처리함에 있어서 특히 저희 시가지 측량은 전량 현지 검사를 통해서 경계분쟁과 주민의 재산권 보호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2p가 되겠습니다.

지적측량 기준점 관리입니다.

주로 시가지에 매설되어 있는 지적측량 기준점이 저희 관내에 489점이 매설이 되어있습니다.

삼각점 17점 도근점 472점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지적측량 기준점으로 매년 상하반기로 나눠서 두번에 걸쳐서 저희가 일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급 유관기관등 유지관리 협조를 저희가 의뢰를 하고 기준점 인접 거주자에게도 관리 협조를 저희가 요청을 하고 해서 기준점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망실 기준점이 발견이 되면은 저희가 즉시 복구를 해서 측량에 지장이 없도록 조치를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작년 97년도에 덕산면 소재지 도근점 20점 매설을 신설을 했습니다.

이것은 전액 국비보조로다 했습니다.

13p가 되겠습니다.

건축물 대장 전산화 사업에 따른 조사장비입니다.

부동산 관련 업무 창구 일원화 계획에 의해서 읍면동에서 관리하던 건물대장을 저희가 작년도 7월1일자로 인수를 해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따른 건축물대장 전산화 사업의 일환으로 일제 정비를 하고 있습니다.

97년도에는 건축물에 대한 등기부를 전량 연람을 해서 등기사항에 불일치를 정비를 완료를 했고 98년도에는 미등기 건물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를 해서 정비완료를 하겠습니다.

정비내용은 건물의 위치 지번의 일치 여부를 저희가 조사를 하고 또 지번 변경신청 들어온 것에 대한 일치여부 또 멸실건물의 확인등이 되겠습니다.

14p가 되겠습니다.

공유토지분에 관한 특례법 시행입니다.

95년4월1일부터 2000년3월31일까지 5개년에 걸쳐서 한시법으로 시행되는 공유토지분할 특례법은 각종 법률의 규제사항을 일체 배제를 해서 현 점유상태로 분할을 하여 독립등기로 해주므로 해서 부동산에 관련된 민원을 해소하고 재산권 행사에 원활화를 기하고자 하겠습니다.

현재까지 26건에 108필지를 처리를 해서 등기비용 측량비등 약 800여만원 정도의 비용을 점검을 하도록 조치를 했습니다.

지속적으로 본기간내에 해당 소유자들이 신청할 수 있도록 홍보활동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86년도부터 91년도까지 5개년에 걸쳐서 저희 공유토지 분할 특례법이 시행한바 있었습니다.

그당시에 155건에 447필지를 처리했습니다.

15p가 되겠습니다.

지적공부의 등록사항 일제정비입니다.

97년도 부터 2001년까지 5개년에 걸쳐서 지적공부의 등록사항을 일제 정비하는 사항으로 총 18만필지에 대해서 지적공부 상호간 도면과 대장을 상호 대비 불부합 사항을 일제 정비를 해서 지적 재조사 사업추진에 기반을 구축하고 지적공부의 공신력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97년도에 25개지 3개면을 완료를 했고 98년도에는 29개지 2개면을 추진하겠습니다.

참고로 지적재조사 사업에 대한 사항은 정부방침은 98년도부터 2010년까지 지적 재조사 사업 실시를 할 계획으로 추진을 하겠습니다.

특히 시범지역인 경남 창원시 대전 유성구를 세부측량을 실시를 해서 이것을 토대로 해서 특별법 재정을 해서 앞으로 이것이 시행이 되면은 완벽한 경계구축과 경계분쟁을 해소하게 되겠습니다.

대도시부터 실시를 해서 점차적으로 전국 확대가 되겠습니다.

저희관내에도 작년도에 지번변경사업 이것도 하나의 지적재조사 사업 추진의 일환으로 지번변경사업을 한바 있습니다.

남천동 지적도 재조사 사업의 일환으로 지번변경 사업을 완료를 했습니다.

16p가 되겠습니다.

특수시책입니다.

지적민원 현장처리제 운영입니다.

지적민원 현장처리제 운영은 월2회씩 연 20회에 걸쳐서 오지마을을 대상으로 순회방문을 해서 지적민원을 접수처리를 해서 현장행정을 강화하고 주민의 편익을 제공토록 해 나가겠습니다.

올해도 1,586건이 처리가 되어서 주민들의 좋은 호응을 받은바 있습니다.

이상으로 지적과 소관 98년도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지적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서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신태소 의원님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신태소 의원 신태소 의원입니다.

과장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이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지분등기로 가지고 있는 것도 그것을 현재 살고 있는 경계로 해서 집을 분할을 해줄 수 있습니까?

○지적과장 윤청무 도시계획 구역내에는 공유토지분할특례법에 의해서 규제가 다 불려졌는데요 공유토지분할특례법 대상토지 이외에는 도시계획 구역내 도시계획 구역외 기준면적이 있습니다. 각 용도지역별로

그 기준면적에 제한이 없으면은 가능합니다.

신태소 의원 지금 저희들 영천1동에 2통에 소방도로를 냈는데요 자기지가 필요해서 앞에 산땅을 자기지가 도로로 다 들어갔는데도 보상은 못받고 있고 엉뚱한 데 갔다 있다고 이런 얘기가 되어서 자기땅이 7·8평이 어디로 가있는 줄도 모르는 이런 곳이 있어요 2통에 소방도로를 새로 냈는데요

○지적과장 윤청무 그런사항은 지적공부에 등록이 되어 있으면은 경계측량을 하시면은 지사가 경계복원이 되니까요

신태소 의원 그사람들이 못했다는 것은 안해줘서 못한다고 그러는데 할 수가 있는지 없는지를 그걸 질문을 하는 겁니다.

○지적과장 윤청무 지적공부에 등록되어 있는 토지라고 하면은 경계복원 측량을 하시면은 지상에 표시가 되니까 금방 확연히 드러나고요 그렇지 않은 것은 지적공부를 열람을 해보셔가지고 내땅이 어느필지 어느경계인가를 확인해 가지고 체크 해보시면 확인이 될 겁니다.

신태소 의원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세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건축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건축과장 손한철 건축과장 손한철입니다.

건축과 소관 ’97년도 업무실적및 ’9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97 실적및 ’98년도 주요업무계획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97 업무실적은 유인물로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다음은 ’98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9p가 되겠습니다.

금년도도 주요업무 기본 방침은 건축민원에 대해서 친절, 신속, 정확한 민원처리 다음에 건축법 확립및 부실공사 예방, 도시및 농촌주거환경개선사업의 적극추진, 주택의 안정적인 공급, 주택자재 생산품 품질검사 확횡, 국민주택 융자금 체납액 일소에 중점을 두어서 업무추진을 해나가겠습니다.

세부 사업별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0p가 되겠습니다.

건축민원은 민원1회 방문제를 확행을 해서 친절, 신속, 정확한 민원처리가 되도록 해나가겠습니다.

아울러서 건축허가 모든 대상을 전산화 해서 편리한 민원처리가 되도록 해나가겠습니다.

11p가 되겠습니다.

불법건축물 단속및 정비계획입니다.

정기및 수시 점검을 통해서 무허가 건축행위, 무단 용도변경행위, 부실공사 여부, 건설기술자 현장배치여부, 건축폐기물 무단투기행위를 단속을 철저히 해나가겠습니다.

12p가 되겠습니다.

대형건축물에 대한 안전점검입니다.

매분기 4회에 점검기간을 통해서 부실공사 여부, 감리자및 현장대리인 상주여부, 설계도서및 시방서에 따라 시공되는지 여부, 규격제품 사용여부, 각종일지작성및 비치여부, 공공시설물 파손여부등을 점검을 해서 불법행위가 발생되지 않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13p가 되겠습니다.

건축물 부설주차장 일제 점검입니다.

저희들 관내에는 602개소의 7,134대의 건축물 부설주차장이 있습니다.

연 4회에 걸쳐서 부설주차장의 타용도 변경, 또 주차장의 물품적치라든지 다음에 기계식 주차장의 작동상태및 안전점검, 출입구등을 폐쇄해서 주차장으로써의 활용을 못한 이런데를 집중 단속을 해서 주차난 해소에 일익을 담당하도록 하겠습니다.

14p가 되겠습니다.

도시주거환경개선사업 마무리입니다.

영천동 주거환경개선사업은 금년 시행한 사업으로써 총 사업비는 14억원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지금 약 10억 정도는 집행이 완료가 되었고, 약 3억8,800만원이 지금 미집행이 되었습니다.

이사항은 기 개설된 도로와 이번에 새로 시행되고있는 주거환경개선지구 사이에 미개설된 도로가 있습니다.

이것을 추가로 개설하는 사업으로다가 마무리를 짓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5p가 되겠습니다.

농촌주거환경개선사업 추진입니다.

금년에는 농촌주택개량을 84동을 했습니다마는 ’98년도에는 100동을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동당 1,600만원씩이 융자지원 되는 사업인 것입니다.

대상자는 노부모를 모시고 있다든지, 전업농, 영농회, 농어민 후계자를 우선 배정을 해서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6p가 되겠습니다.

농촌공가 정비입니다.

’98년도도 103동에 3,090만원의 보조금을 징구해서 공가를 정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p가 되겠습니다.

농촌마을 하수도정비사업입니다.

본사업은 기존 농촌마을 또는 새로 조성되는 농촌마을에 도로포장율 기반조성정비와 수질오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환경정화에 기여하는 사업입니다.

대상지구는 20세대이상 100세대 미만인 마을로 주택개량 희망동수가 10동 이상인 마을이 대상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 저희들이 봉양읍에 미당리, 본말하고 옹뎅이마을 금성면에 성내리, 중전리, 포전리, 청풍면에 대류리, 도곡, 북진리, 수산면 능강리, 9개 마을을 건교부로 부터 지구 지정을 저희들이 받았습니다.

동사업은 오수처리시설에 있어서는 2억원의 국비가 전액 보조되는 사업이 되겠고 다음에 하수도라든지 마을안길 포장공사는 1억에서 3억까지의 국비 70%,시비 30%가 지원이 되어서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98년도는 지정된 9개 마을중에서 우선 6개지구만 정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봉양면에 미당리, 본말, 옹뎅이하고 금성면에 성내, 중전, 포전리, 청풍면에 대류리를 ’98년도에 정비해 나가겠습니다.

동사업은 현재 농어촌발전심의를 받아서 건교부에 보고가 된 사업입니다.

그래서 내년도에 보조금이 예시되는 사업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8p가 되겠습니다.

주택자재 품질검사및 생산설비 기준점검입니다.

저희관내는 주택자재 생산업체가 8개 업체가 있습니다.

그래서 정기검사 1회, 수시검사 1회 2회에 걸쳐서 점검을 해서 불량품 생산이 되지 않도록 지도단속에 철저를 기해나가겠습니다.

19p가 되겠습니다.

국민주택융자금 징수업무 추진입니다.

저희들이 관리하고 있는 국민주택이 1,604세대가 있습니다.

그래서 ’98년도에는 65억2,614만원을 부과해서 징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체납액은 현재 3억2,521만3천원의 체납액이 있습니다.

이사항에 대해서는 호별방문이라든지 서면독촉을 한다든지 재산을 압류해서 체납액 일소에 최선을 다해나가겠습니다.

다음 20p가 되겠습니다.

비둘기아파트 미분양세대의 분양전환입니다.

768세대의 비둘기아파트를 ’96년 1차 ’97년도3차해서 576세대를 분양하고 현재 192세대가 미분양이 되었습니다.

이사항도 계속해서 분양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1p가 되겠습니다.

주택건설및 안정적 공급계획입니다.

저희들 관내에서는 임대주택 건설이 총 3,081세대가 사업승인이 나가서 지금 2,438세대는 정상적으로 공사가 진행이 되어있고 지금 진흥건설이 643세대가 사업주체의 부도로써 공사가 중단된 상태에 있습니다.

다음 분양아파트는 1,426세대가 사업승인이 났습니다마는 정상적으로 추진이 되고 있는 것은 청구아파트 498세대만이 공사가 진행이 되고 있고 나머지는 서만 무지개아파트, 기산아파트, 승훈아파트는 사업주체 부도로써 사업이 중단된 실정입니다.

아파트 건설중에 있는 견실한 주택이 건설되도록 지도감독에 철저를 기해서 부실공사가 발생되지 않도록 해나가겠습니다.

이상 보고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건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서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조용함)

질문하실 의원이 안계시므로 과장님은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수도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과장 김종원 수도과장 김종원 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사일정에 의장님을 비롯하여 의원님들 너무나 고생이 많으십니다.

수도과 소관 ’97 업무성과및 ’98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97 업무성과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3p가 되겠습니다.

’98업무계획에 있어 사업현황입니다.

저희들 총 사업계획이 22건인데 ’96 계속사업이 1건, ’97이월사업이 3건, ’98 추진사업이 18건이 되겠습니다.

추진방침은 출수불량지구및 노후시설개량 사업에 최우선으로 투자하고 철저한 품질관리로 견실시공및 공기내 사업완료토록 하겠습니다.

4p ’98 사업총괄 계획입니다.

’96장기계속사업이 금성지방상수도 1건이고, ’97이월사업이 제천~시곡간 상수도이설공사, 동현육교에서 충북석유간 배수관확장공사 1건, 수해복구사업 1건해서 3건이 되겠습니다.

’98추진사업은 18건이 되겠습니다.

단위별 사업계획은 5p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금성지방상수도 시설공사입니다.

’96 장기계속사업으로 사업개요는 총 전체계획이 관로 36㎞에 33억원이 투자되겠습니다.

’96 시행사업 13㎞에 11억2,000만원, ’97시행이 12㎞에 8억4,000만원, ’98 계획이 11㎞에 13억4,000만원이 되겠습니다.

재원별 내역은 총 33억중 국비가 14억1,000만원, 도비가 11억1,000만원, 기타 시비가 되겠습니다. 4억8,000만원이 되겠습니다.

기대효과로는 제천시 강제동외 2개동및 금성면 생활용수 공급이 되겠습니다.

재급수구역이 14개리동에 36개 자연부락이 되겠고, 재급수인구는 4,000명 정도가 되겠습니다.

다음 7p가 되겠습니다.

제천~시곡간 상수도공사 상수도관 이설공사입니다.

’97이월사업으로 사업량이 상수도관 이설이 4.9㎞, 오폐수관 부설이 1.6㎞, 사업비는 16억원이 되겠습니다.

재원은 대전국도관리청 전도자금이 되겠습니다.

’98추진계획은 상수관 이설이 3.5㎞, 오폐수관 부설이 1,6㎞가 되겠습니다.

다음 p가 되겠습니다.

동현육교에서 충북석유간 배수관확장공사입니다.

’97이월사업으로 사업계획은 총 배수관로 3.5㎞에 9억7,900만원이 되겠습니다.

’97시행이 2.2㎞에 5억,900만원, ’98시행이 1.3㎞에 4억5,000만원이 되겠습니다.

재원은 시비가 6억7,700만원, 원인자 부담이 1억5,000만원, 기타 이것은 신화건설측에서 부담하는 것입니다.

1억5,2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p가 되겠습니다.

노후관개량 공사입니다.

사업개요는 총 6개소에 8개지역에 관로부설이 10㎞가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9억1,500만원, 기대효과로는 상수도관교체로 안전한 수도물 공급이 되겠습니다.

10p가 되겠습니다.

간이상수도 시설개량사업입니다.

총 시설건수가 222건인데 개량대상시설이 141개소가 되겠습니다.

그중 기시행이 52개소, ’97추진이 19개소, ’98추진이 10개소에 3억원이 되겠습니다.

이후 계획이 60개소로써 기대효과로는 농촌지역의 안정적인 생활용수공급에 있겠습니다.

11p가 되겠습니다.

시영아파트주변 급배수관 확장공사입니다.

사업개요는 사업량이 관로부설 500m 사업비는 5,000만원이 되겠고 기대효과로는 고질적인 출수불량지역 급수난 해소에 있겠습니다.

12p가 되겠습니다.

출수불량지역 배수관확장공사입니다.

사업개요가 사업량이 2개소에 제3로타리에서 부터 소망연립간 300m, 명서동 사무소에서 제천여고 후문까지 150m해서 사업비가 1,200만원이 되겠습니다.

기대효과로는 출수불량지역 급수난 해소에 있겠습니다.

다음 p가 되겠습니다.

상하수도요금 자동납부제 시행입니다.

상수도요금 수납현항이 수용가구가 13,200가구입니다.

연세입예산이 37억1,200만원, 수납방법은 매월 말일까지 수용가가 금융기관에 납부토록 하였는데 추진계획으로는 관련기관 사전협의를 12월중에 해서 1월서 부터 3월까지 준비및 홍보를 해 가지고 월달에 시행코자 합니다.

추진방안으로는 자동납부대상 은행은 충북으행으로 하고 상하수도 자체전산화 추진에 의한 프로그램을 구입하겠습니다.

문제점및 대책에 있어 문제점은 자동이체 대상 금융기관이 1개은행 충북은행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수용가중 타은행 통장 소지자는 충북은행 통장개설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두번째 전 금융기관 대상으로 자동이체 실시시 수용가가 사용편리는 하나 금융결재원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또한 건당 수수료도 50원씩 지불이 되어야 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대책으로 상하수도 자동 납부에 대한 홍보를 철저히 하고 행정력 10% 향상에 부응하여 예산이 소요되지 않는 방법으로 실시운영코자 합니다.

기대효과로는 수납자의 시간적, 경제적 편의도모에 있겠습니다.

이상 보고드렸습니다.

○의장 김세래 수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서 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조용함)

안계시므로 과장님은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하수과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수과장 연제원 하수과장 연제원입니다.

하수과 97 실적 및 9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97년 실적은 보고서로 갈음을 하고 10p에 98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98 하수행정 추진방침으로 시민생활의 질 향상을 위하여 깨끗한 국토보전과 살기좋은 제천건설을 하여 쾌적한 생활환경 개선을 하겠으며 환경문제에 관심을 증대시켜 시민과 함께하는 하수행정 구현을 추진하겠습니다.

역점추진시책으로써 하수시설의 완벽한 유지관리로 시민불편을 해소하고 하수관리 및 처리시설 확충으로 생활환경을 개선하겠으며 재해 위험지구 관리철저로 자연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주민숙원사업을 우선 시행하여 주민 편의 행정을 시행하겠으며 환경오염 예방을 위해 시민 자율참여를 유도 하겠습니다.

11p가 되겠습니다.

98 주요사업추진계획으로써 첫번째 제천 하수종말처리시설 증설사업입니다.

금년도에 이어서 내년도 사업계획으로써 포기조 8지, 종침 2지, 농축조 2지, 소화조 2지, 차집관거 4.8㎞를 매설을 하겠습니다.

사업비로써는 82억7,700만원으로써 지방양여금 20억2,900만원 도비 9억, 시비 9억, 원인자부담금 44억4,800만원을 투자해서 전체 추진공정계획 60%를 완료를 하겠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으로써 97 양여금 지원비율에 대한 시비 미확보로 지방양여금이 감액될 우려성이 있습니다.

98 당초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12p 98년도 하수관거 정비사업입니다.

하수관거 불량으로 지하수 오염 및 반복되는 재해를 예방하고 생활수준 향상으로 오수량 증가에 따른 관거정비를 하고자 합니다.

지구별 사업지구로써 당모루 마을 하수도 정비사업 200m, 복천사입구 태양연립 하수도 정비 300m, 중앙시장 대웅헬스에서 중앙이발관 주변 하수도 정비 300m, 서울파크에서 전신전화국 하수도 정비 340m, 봉양주포리 하수도 800m, 장평리 모범주유소 뒤 하수도 정비 400m 도합 2,340m를 10억3천만원을 투자를 해서 완료를 할 계획입니다.

다음 p입니다.

읍면지역 하수도 정비사업입니다.

읍면지역 하수도 정비사업으로써 읍면단위 하수도 증설을 1만m 수산명동식당에서 수산상회간 하수도 및 포장 300m 백운면 소재지 하수관거설치 및 정비 400m 700m를 정비를 해서 소요사업비는 4억3천만원을 투자를 하겠습니다.

다음 p가 되겠습니다.

시내일원 하수도 정비사업입니다.

단위사업으로써 고암 두진아파트 주변에 하수도 공사 350m, 시내일원 하수도 증설 40개소 차집관로 및 하수처리 시설 준설 8개소 또 시가지 하수도 노후관 교체사업으로 의림동 소망연립 도로침수지 하수도 정비 150m, 영천1동 굴다리 배수펌프장 정비 1개소 한전앞 제중후문하수도 공사가 200m, 한전뒷골목 노후 하수관 정비 240m, 신백동 화성 아파트 진입로 입구 도로침수지역 하수도에 빗물받이 40개소 기타 민원발생 사업을 6억원의 사업비를 투자를 해서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에 15p 오염하천 정화사업입니다.

하천의 정화사업으로 친수기능을 확보하고 차집관로 매설로 수질오염을 방지하기 위해서 금년에 이어서 하소천에 청전 2택지에서 지금현재 하소천간 연장 2㎞를 관거를 매설해서 여기에 대한 소요사업비는 4억4천만원이 되겠습니다.

기대효과로써 하천의 정화사업으로 친수기능을 확보해서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및 건전한 도시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p가 되겠습니다.

소하천 정비사업입니다.

단위사업으로써 양여금 사업으로써 산곡천정비사업 1㎞, 재해위험지구개수 120m, 기성제 유지보수 2,500m, 수문보수 12개소, 소하천 민원사업 15개소, 도민체전 사업 300m, 한수면 골미소하천 200m, 입석소하천 정비복개 및 포장 413m를 해서 총 18억2,900만원을 투입을 해서 사업추진을 하고자 합니다.

다음 17p입니다.

재해취약시설 정비사업입니다.

금년에 이어서 내년에도 5개소에 걸쳐서 3억9천만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다음에 18p 재해사전예방체제 확립입니다.

추진방향으로써 재해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고 신속한 재해 응급복구를 위한 사전대비태세를 확립하고 방제장비를 현대화로 선진방제행정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추진계획으로써 방재조직정비 및 준비체제를 강화하겠습니다.

또 재해 취약요인을 금년과 같이 요인을 제거를 하겠습니다.

방제장비 및 물자확보를 하겠습니다.

설해대책으로써 모래적사장 자동 상차시설을 운영을 하고 설해장비 확보 20대 재설기동반 운영 방활사 분산보관 염화칼슘 보관 취약지지정 및 통제소 운영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다음에 19p 지하수 관리입니다.

총 지하수 건수는 782공입니다.

생활용수 5,737공, 농업용 2,129공, 공업용 16공을 전수조사해서 내년도 3·4월에 전수조사해서 지하수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 내년도 지하수 이용공 및 폐공관정 지도점검입니다.

지하수법 신고 및 타법에 의한 허가된 지하수 개발 이용시설에 따른 7,882공중 지하수법 신고 및 허가된 사항에 대해서 97년도 말까지 허가 및 신고된 사항에서 지도점검코자 합니다.

이상 하수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하수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방홍열 의원님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방홍열 의원 14p 시내일원 하수도 정비사업에 대해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하수과 자체적으로 지금 시내일원 5군데에 대해서 지금 사업량을 뽑아놨는데 98년도 본예산에 포함되고 있습니까?

○하수과장 연제원 지금 98년도 예산에 지금 올려놔 있습니다.

방홍열 의원 다섯가지가 다 들어가 있는 건가요?

○하수과장 연제원 지금 본예산에는 의림 소망 영천1동 한전뒷골목 민원발생사업하고 나머지는 추경에라도 확보를 해서 할 계획입니다.

방홍열 의원 제가 보기에는 본예산에 포함이 안된 것 같아 가지고서 질문을 드리는 것인데 포함이 되어 있는 것인가요?

○하수과장 연제원

방홍열 의원 과장님한테 제가 설명을 드린바와같이 소망연립있는데는 소망연립 자체가 기초가 튼튼하지 못한 그런 관계로 인해 가지고 사업을 시급히 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는 곳입니다.

과장님께서 잘 체크를 하셔가지고 잘 사업이 이루어지실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수과장 연제원 예 알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신태소 의원님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신태소 의원 신태소 의원입니다.

과장님께 영천1동 굴다리 배수펌프장 정비에 대해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이것이 옛날에 이춘구 의원께서 굴다리 확장공사를 공약했다가 그 공약을 실천을 못하니까 바닥을 70전을 파가지고 낮춰놨습니다.

그래서 소나기만 오면은 물이 다 거기로 들어오는 것이라서 1차로 밑으로다 하수도를 빼놨는데 역수를 해서 들어오니까 이걸 펌프를 시설을 했는데 이게 제대로 한번 작동한 것을 제가 못봤습니다.

소방서를 불러다가 물을 푸고 소형차량 티코같은 것은 떠내려갈 정도로 물이 고이는 곳입니다.

돈을 4천만원씩이나 들여서 자꾸 이런 공사만 하면은 영구적인 것 완전한 것을 해야지 이건 불량공사를 한것인지 예산만 자꾸 낭비하는 것 아닙니까?

○하수과장 연제원 이것은 집중 강우시에 응급적으로 침수될 우려성이 있으니까 이것을 거기에 대한 대비를 하기 위해서 모터펌프를 1대를 더 설치를 해서 강우시에 긴급적으로 대체를 할 계획으로 펌프장 정비사업으로 4천만원을 투자를 할 계획입니다.

신태소 의원 하나 더 추가로 갖다놓겠다 이말씀이죠?

○하수과장 연제원

신태소 의원 그런데 이게 제대로 작동되는 것을 못봤어요 소방서를 불러다가 물을 푼 일이 있고 이번에는 완전한 시설을 해서 주민의 불편을 해소하도록 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하수과장 연제원 예 알겠습니다.

신태소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세래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진행에 대해서 한말씀 드리겠습니다.

회의가 장시간 계속되는 관계로 중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4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4분 정회)

(14시 개의)

○의장 김세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제4차 본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보고순서에 의하여 보건사업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시기 바랍니다.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보건소 보건사업과장 홍성표입니다.

항상 보건사업에 깊은 관심과 지도와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는 의원들께 먼저 깊은 감사를 드리오며 97년 보건소 업무실적 및 98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97업무성과 98주요업무 계획,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p에서 3p 97업무성과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4p 98업무계획입니다.

먼저 70세 이상 노인 무료진료입니다.

농촌인구의 노령화등으로 사회 경제적으로 소외된 노년층을 위하여 70세 이상 노인에게 보건기관 이용시 본인 부담금을 면제시켜 의료비 부담감을 덜어주고 노인 복지를 위한 보건의료서비스 제공등 참 봉사행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p 공공 보건의료기관의 기능보강입니다.

공공보건의료기관의 시설 및 장비를 정비 보강하여 보건기관으로서 이미지를 새롭게 하고 보다 나은 진료여건 및 근무환경을 조성하고자 지소에 새로이 물리치료실 2개소를 추가 설치하고 보건지소의 노후된 치과유니트 2대를 교체하는등 예산 형편을 고려 물리치료실 설치와 치과유니트를 연차적으로 교체하겠으며 보건지소의 의료장비 구입과 행정장비를 계속 보강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6p 방역사업의 추진입니다.

전염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방역사업으로 전염병 발생요인을 제거하여 시민의 건강증진 및 보건향상에 기여하고자 98년부터는 분무소독 중심의 방역소독을 실시하겠으며 하절기 방역비상근무를 강화하고 철저한 일본 뇌염 예방대책과 수인성 전염병 예방대책을 세워 방역사업을 추진하고 일제 방역과 취약지 방역소독을 강화하여 전염병 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7p 의약업계 질서 확립입니다.

의.약사 감시의 강화로 의약업계의 질서를 강화하고 무면허 의료 및 의약품의 조제 판매행위를 강력 단속하여 불법 의료행위 및 약화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 시민 건강보호에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유관기관과 정보교환 및 합동단속반을 편성 운영하고 시민의 신고정신을 함양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p 가족보건사업의 추진입니다.

가족보건사업은 인구의 자질향상 및 모자건강증진을 위하여 신생아에 대한 선천성대사이상검사로 정신지체아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임산부 및 영유아에 대한 건강관리를 철저히 하고자 가족계획 사업은 피임실천의 생활화를 통한 자율실천율 제고에 힘쓰고 모자보건사업은 임산부 및 영유아 건강진단, 영유아 예방접종, 선천성대사이상검사 순회모자건강교실 등을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p 통합보건사업의 추진입니다.

보건소, 지소, 진료소 직원들로 하여금 관할구역을 분담하여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가족 단위의 포괄적인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토록하여 지역주민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총 1만여 가구 33,000명에게 통합보건사업을 추진하여 고혈압, 당뇨, 만성퇴행성 질환자등 21,000여명의 성인병 환자를 등록 관리하고 저소득층 주민 1만여명에게 가정방문 건강관리 및 사회봉사단체와의 결연사업을 연계추진하겠으며 경로당에서 노인건강교실을 운영 노인들의 건강증진에도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0p 국민건강증진사업입니다.

시민들에게 건강에 대한 올바른 가치와 건강생활실천 및 의식개선을 위한 홍보강화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자 지역주민 사업자를 대상으로 금연과 절주운동을 전개하고 미성연자에 대한 담배판매행위를 단속하는등 대중매체를 이용한 지속적인 홍보 및 건강교실을 운영하여 자율건강실천 분위기 확산으로 주민 자율건강능력 배양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11p 의료시혜 및 현장보건서비스 행정추진입니다.

보건기관을 찾아오는 환자 진료는 물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한 가족 단위의 포괄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동보건소 운영등 의료시혜 확대등 지역주민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양 보다 질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민을 찾아나선 보건행정 정착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12p 특수시책 사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건 예방사업으로 건강진단사업입니다.

지역주민의 건강에 대한 욕구에 부응하고 민선지방자치 시대 이후 늘어나는 지방재정 수요에 기여하기 위하여 98년도에도 공무원 및 교직원 직장 및 지역의료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한 건강검진사업을 실시하겠으며 관련 부서와 협조 많은 주민이 보건소에서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하여 세외수입 증대 및 시민건강 증진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p 마지막으로 보건교육실 상설 운영입니다.

보건소에 보건교육실을 상설 운영하여 주민 스스로 자기 건강관리 능력을 배양토록 하기 위하여 보건기관에 자체인력과 시내 병의원에 의료인력의 지원을 받아 매월 1회 이상 질병별로 교육을 실시하고 농한기에는 각 영농교육장 및 마을 노인정을 순회하면서 보건교육 및 각종 건강상담을 실시 주민 자율건강 관리 능력배양에 힘쓰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97업무실적 및 98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항상 보건사업에 대한 의원님들의 각별하신 관심과 지도편달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세래 보건사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서 질문하실 의원계십니까?

장기훈 의원님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장기훈 의원 과장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장기훈 의원입니다.

노인들의 무료진료 시혜가 65세에서 70세로 상향조정됐음에도 불구하고 덕산, 백운, 송학 보건지소 등에 연 5천명에 물리치료실 이용자가 늘어나는 추세에 있습니다.

우리 시 보건소가 정원 현황중에서 물리치료사가 몇 명이나 있는지 답변해 주시고 없으시다면 어떤 대안을 가지고 계시는지 견해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지금 현재는 물리치료사 정원이 2명으로 되어 있습니다.

현재 면에 3명이 일용직으로 근무하고 있는데 정원을 2명을 우선 확보해서 2명은 내일 특채요구가 되어서 특채시험을 보게 됩니다.

한명은 정원이 확보되는 대로 다시 특채요구를 해서 정규직 공무원으로 채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장기훈 의원 그렇다고 하면은 작년도에도 상당한 노인들 물리치료실 이용자중에서 비 전문인력들 즉 말하자면 행정요원을 가지고 물리치료에 수요에 충당하셨는지 어떻게 이많은 인원들을 2명을 가지고 본소하고 지소하고 어떻게 운영하셨습니까?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본소에는 물리치료사가 정규직으로 임용되어 있고 3개 지소에는 일용직으로 임용됐었습니다.

물리치료사 자격을 가진, 그사람들로 하여금 물리치료를 하게 했습니다.

장기훈 의원 3개 면을 제외한 나머지 읍면동에도 상당히 앞으로 물리치료 시혜를 받고자 하는 노인층 인구가 늘어날텐데 98년도 업무계획에 보면은 그런게 언급이 안되어 있는데...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98년도 업무계획에 2개소를 내년도에 추가로 설치할 계획입니다.

장기훈 의원 전문인력은?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우선 일용직으로 채용하고 관계부서와 협의해서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장기훈 의원 예산확보 방안도 강구하고 계시?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예산은 지금 확보가 되어 있습니다. 일용직으로,

장기훈 의원 인력충원에 대해서?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예. 일용직으로 2명이 되어 있습니다.

장기훈 의원 내년에는 몇명이나?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2명입니다.

장기훈 의원 그렇다면은 우리 나머지 면 지소에서 노인들이 물리치료를 원활히 받을수가 있겠습니까?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장기훈 의원 예. 업무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세래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농촌지도소 소관으로서 사회지도과장, 기술보급과장, 기술개발과장 순서로서 첫 번째 사회지도과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지도과장 이신원 사회지도과장 이신원입니다.

97년도 실적 및 98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한 농촌지도소 사회지도과장 소관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97주요성과, 98주요업무 계획, 특수시책이 되겠습니다.

1p 97년도 주요성과는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2p 98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과학영농시설 확충으로서 과학영농시설 장비 확충으로 기능별 운영체계 구축에 목적을 두고 원할한 추진을 위하여 운영기자재 확보와 시설보완 및 기구확보에 노력코자 추진계획으로서 조직배양실에 크린벤치등 배양실 기구를 설치해서 감자종구, 백합종구등 생산에 노력하겠으며 생활과학관에 예절실 설치와 조리실습대, 교육용 기구를 확보해서 농업인의 바람에 부응한 지역농업을 선도하여 농업기술 수준을 한단계 높이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3p 농업인 교육훈련사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목적으로서 지역특화작목의 연중 교육으로 전문농업 기술 배양과 농업인의 의식개혁 및 자신감 고취에 역점을 두고 추진방향은 지역특화작목 및 농업인 애로기술 중점 교육과 주요시정 및 농정시책 홍보로 농업인과의 일체감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추진계획은 총 4,698명에 대한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내역별로는 새해 영농설계교육 4,076명, 품목별 농민상설교육 480명, 농기계 실수요자교육 142명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당면 기술을 신속히 농업인에게 전달하고자 마을 앰프방송 광고를 월 1-2회 이상 배부하여 신속한 정보제공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p 농업 전문인력 육성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역농업발전의 선도 핵심농가 양성으로 경쟁력 있는 우수 농산물 생산에 목적을 두고 학습조직체내 품목단체 조직 운영 활성화, 학습단체별 기금 조성에 의한 자율활동능력 함양, 재촌 청소년 영농 4H 회원 영입 확대를 위해서 현재있는 영농 4H회원이 한명씩 더 확보하는걸 목표로 해서 추진하겠습니다.

98년도 육성계획은 총 1,560명으로서 농촌지도자 450명, 4H회원 660명, 생활개선회 회원 450명이 되겠습니다.

기금 조성을 위한 출연금 계상액은 총 3천만원을 계상하여 본 기금의 관리는 학습체 운영 활성화와 적립금과 운영기금으로 구분 관리하므로서 기금의 운영 관리에 효율화를 기하고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자율사업 추진 기반조성에 임하겠습니다.

5p 생활개선회 육성 보고드리겠습니다.

생활의 질적인 향상과 전문적인 활동으로 여성의 능력 개발 및 자질향상에 목적을 두고 사업개요로서는 시 생활개선 회원 421명에 대한 소양 및 농촌환경개선 지도와 전문 소분과인 우리음식연구회, 푸른 물 모임회, 전통놀이반, 소득활동반 등의 활성화에 기여하겠으며 추진계획으로서는 우리 음식연구회는 지역향토요리 즉 칡이라든지 순채, 홍화등 약초요리의 개발 연구에 힘쓰겠고 전통놀이반은 잊혀져가는 우리 가락 민요등 농심심기에 진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생활개선회원 능력 향상을 위한 특별교육을 실시하여 생활과제 실습교육을 실시하겠으며 시 생활개선축제로 사례발표, 경창대회등 각종 경연대회를 실시해서 생활개선회원들의 자긍심을 높이는데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6p 생활개선 주요시범사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낙후된 농촌의 문화시설 개선으로 누구나 살고싶은 농촌 생활 환경조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업개요로서는 마을 공동행사와 농촌여성의 교육 및 화합의 장, 건강기구 활용으로 오랜 농부증 해소 및 건강증진, 농촌여성 일감 제품 포장지 개발로 농산물 가공품 부가가치 증대를 기하며 사업으로서는 농업인 건강관리실 1개소, 자립생활개선회 육성 1개소, 향토음식마을 시범 육성 1개소, 농작업 건강휴게실 1개소, 공해없는 푸른마을 가꾸기 1개소를 추진하겠으며 이에 따른 효과를 제고토록 차질없는 기획하에 짜임새있게 추진할 것을 보고드립니다.

다음 7p 특수시책으로서 한방 보양요리 축제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목적으로서는 제천지역의 특산품을 약초를 주재료로한 한방 보양요리를 개발 소비 촉진으로 침체된 약초시장의 옛명성을 되찾는 활성화에 일조 및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겠으며 사업계획으로서는 보양요리 및 약초와 곁들여진 한방 개발요리 전시, 한방요리 현장 경진대회, 간편하게 만드는 한방요리 강습회, 우리 약초와 수입약초의 구분대회, 한방차 및 한방차 약재 소포장 판매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여 추진계획으로서 한방요리전시, 한방요리 경연, 간편하게 만드는 한방요리 강습회 등을 실시하여 현재 전국적으로 되어 있는 강원 평창의 감자축제, 강원 양양의 소의 축제, 광주의 김치축제, 충주의 사과축제등 보다 더 실질 효과가 제고되도록 행사에 내실을 기하여 약초 소비촉진 및 명품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사회지도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사회지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서 질문하실 의원계십니까?

(조용함)

질문하실 의원이 안계시므로 과장님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기술보급과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보급과장 박흥순 농촌지도소 기술보급과장 박흥순입니다.

기술보급과소관 ’97년도 주요성과및 ’9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97년도 주요성과 ’98년도 주요업무계획,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p가 되겠습니다.

’97년도 주요업무성과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98년도 주요업무계획입니다.

쌀증산분야에 있어서는 쌀의 경쟁력제고와 식량의 안정적 공급에 목적을 두고 저희 지역의 현안문제점으로는 벼농사에서 오대벼 위주의 벼농사가 이루어지고 있고 논에는 다년생 잡초가 우점화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출입경작농이라든지 노령화, 부녀자 경작논이 상당히 많이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저희는 금년도 사업을 쌀 600㎏생산단지 1개소 신개발 잡초약 시범단지를 1개소, 그리고 신농약 종합방제 시범단지 2개소등 총 1,950만원을 투자해서 경쟁력제고에 온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다음 3p가 되겠습니다.

경제작물 과수분야입니다.

저희지역이 681호 약 870.9ha 사과재배면적이 있습니다마는 우리 충청북도에서 사과 재배면적이 충주다음에 우리 제천지역입니다.

아직까지 명품화가 되지못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 지도소에서는 사과 명품화에 모든 지도력을 바쳐서 농가소득증대에 이바지하고자 저희 사업을 역점을 추진할까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지역의 현안문제점으로는 사과주품종이 숙기별로 안배가 되지 않고 거의가 다 후지위주로 재배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후지품종 위주로 된것을 조생종, 중생종, 중만생종 이렇게 안배재배가 될 수 있도록 안배를 두어 추진할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지역에는 15세 이상 선과대목이 약 60%, 노목이 약 20%가 되어서 생산력이 많이 저하되고 있는 실정에 놓였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저희 사업계획은 사과명품화 운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사회, 왜성사과 작은묘를 생산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 5개소 약 1.5ha에 작은묘를 생산해 가지고 약 36,000본을 만들어서 농가에 공급해서 18ha정도의 묘를 대체할까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초밀식 저수고재배입니다.

선진국에서 거의 과원조성이 키가작고 아주 밀식재배해 가지고 그냥 서있는 상태에서 수확이 가능한 이런 초밀식 저수거 과원조성이 그 방향으로 가야 되기 때문에 경쟁력확보를 위해서 앞으로 그런 방향으로 저희가 금년도에 5개소에 약 2ha정도 저수고초밀식 재배과원조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토양 수분감응형 자동관수 시설이라든지 보온덮개 피복토양관리 시범이라든지 기타 총 8개사업에 금년도 1억6,500만원을 투자해서 과수명품화 운동에 적극적으로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4p가 되겠습니다.

과채류및 화훼분야입니다.

지방화시대에 부응해서 지역농업육성을 위해서 고품질 지역특산품 생산에 목적을 두고 금년도 사업으로써는 두릅재배단지 모수원을 조성을 하고 산파기계이용 상자 달래재배, 그리고 저희지역에 재배가 되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마는 작형개선을 해 가지고 잎마늘을 겨울동안에 재배토록 지도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우리지역에서는 겨울동기재배를 거의 하지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우스에 겨울철에도 달래가 되었든 잎마늘이 되었든 재배가 되어서 농가소득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중점 지도를 해나가겠습니다.

그리고 관광지 주변에도 거의 저희 지역에는 국한되어 있습니다마는 앞으로 계속 확대를 해서 관광지주변에 과채류생산단지를 조직적으로 계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으로 금년도에 5개단지를 조성해서 주요관광지주변에 특산품을 만들어내는데 주력을 하겠습니다.

기타 유류절감형 시설이라든지 자동화 시설이라든지 국화 다기작 소득증대 시범사업등 총 8개사업에 1억2,423만원을 투자해서 저희 과채류나 화훼에 경쟁력제고와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주력을 하겠습니다.

다음 5p가 되겠습니다.

특용작물 분야입니다.

약초의 생력화와 품목의 다양화에 목적을 저의 특작으로써는 표고재배나 느타리재배의 천혜의 적지가 많기 때문에 앞으로 이 분야에 집중투자를 해서 농가소득증대에 이바지 하겠습니다.

금년도 사업계획으로는 저희 지역에 별로 재배가 되지않고 있습니다마는 백출 재배를 3개소에 금년도 처음 시작해서 농가소득을 향상시키는데 이바지 하겠습니다.

인삼단기재배 기술개선시범 1개소, 버섯연장장해 재배시범 1개소, 표고버섯 불시생산 시범 1개소, 약초소득화 시범사업 1개소등 8개소에 1억5,900만원을 투자해서 특용작물 확대재배와 고품질 생산으로 농가소득증대에 이바지 하겠습니다.

다음은 6p가 되겠습니다.

축산분야입니다.

축산분야에서는 경쟁력제고와 생산비절감및 고품질 축산물의 안정적 생산에 목적을 두어서 저희 지역에 금년도 조사료 생산생력화 시범단지외 6개사업에 총 1억4,500만원을 투자해서 특산에 생력화, 환경오염예방에 주력해서 축산업무를 추진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다음은 7p가 되겠습니다.

농업경영분야입니다.

농업경영분야에서는 금년도 정보의 신속한 제공과 앞서가는 농업경영을 육성하기 위해서 저희 지역에 농산물 자동응답기 설치를 금년도에 하겠습니다.

지금까지는 중앙이나 시단위에서 물가가 3시나 4시쯤되어서 입력이 되었는데 이제 이장비가 도입이 되어서 설치를 해놓으면은 가락동시장에서 가격형성과 동시에 자동입력이 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서울서 물가가 결정되는대로 저희 자동응답시스템에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가지고 농가에서 신속하게 가격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금년도에 하겠습니다.

그리고 농산물포장 개선사업으로 2개종을 금년도에 제작을 해서 배부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경지이용율 향상을 위한 작부체계 개선시범포는 금년 1년동안에 소득조사를 작목별로 전부 했습니다.

그소득분석 결과 고소득작목을 중점으로 해서 작부체계를 저희가 새로운 체계를 만들어가지고 3개소에 약 0.3ha에 대해서 작부체계개선 시범사업을 처음으로 금년도에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품목별 농업인 조직체 육성을 위해서 4회에 걸쳐서 168명에 대해서 교육을 중점적으로 추진해서 농업정보의 신속한 공급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서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 8p 특수시책은 기 과수분야에서 보고를 드렸기 때문에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 농촌지도소 기술보급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기술보급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서 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영재의원님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이영재 의원 과장님 경제작물 기술지도에 있어서 사과에 명품화를 위한 왜성대목을 생산하기위한 묘포를 갖다가 1.5ha를 해서 앞으로 18ha를 과원을 조성한다고 했죠?

○기술보급과장 박흥순 예.

이영재 의원 그밑에 그러면은 왜성사과 명품종 초밀식 저수거재배 이것은 과원입니까?

묘포지입니까?

○기술보급과장 박흥순 작은묘생산이라고 하는것은 종묘법상에 종묘업에 종사할 수있는 전문가가 아니면은 못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저희지역에 농가자체로 묘를 생산하는것은 생산해서 접목해서 공급하는것은 가능하기 때문에 저희가 과거에는 현행에 쓰고있는묘목은 해당목을 파종을 해 가지고 실생모에다가 대목 즉, M9이라든지, M26이라든지 이런 대목을 접목을 해 가지고 다시 그위에 후지라든지 이런 신품종을 접목을 시켜서 보급을 했습니다.

지금 제가 작은묘 생산이라고 하는것은 직접 대목에다가 우리가 필요로 하는 품종을 접목해 가지고 농가에 공급하는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묘포장을 M9, M26 중심으로 해 가지고 약 5개소에 묘생산을 할 수있는 시범포를 전개하고 그밑에 초밀식 저수거 과원이라고 하는 것은 저희가 작은묘로 생산되는 묘목을 과원으로 조성하는 것입니다.

현재까지 저희 지역에는 5개소에 저희지도소 계통에서 저수거 초밀식 조성을 했습니다마는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이것을 추진해 가지고 거의 기계가 아닌 서서 수확이 가능할 수 있도록 이렇게 추진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이영재 의원 그러면 1ha에 3,100만원 이상이 드는데 그러면 과연 농가에 900만원 지원해줘가지고 농가에서 호응도가 있겠느냐...

○기술보급과장 박흥순 호응도가 상당히 좋습니다.

이영재 의원 1ha를 우리가 과원 조성하는데 3,100만원이 소요가 되는데...

○기술보급과장 박흥순 면적은 약간의 저기가 있습니다.

규격이 1.5m내지 3m 토양의 조건에 따라서 식재범위가 넓기 때문에 토성에 따라서 토양조건에 따라서 주수조절이 되기 때문에 면적은 신축성이 있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이영재 의원 1ha가 넘을수도 있다.

○기술보급과장 박흥순 거의 면적은 신축성이 많이 있습니다.

이영재 의원 알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예, 과장님은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기술개발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술개발과장 지동헌 기술개발과장 지동헌입니다.

개발과 소관 ’97실적및 ’98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순서는 ’97년도 주요성과 ’98년도 주요업무계획,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p ’97년도 주요성과는 자료로 대신하겠습니다.

2p주요업무계획입니다.

먼저 지역농업개발센타 운영은 설치목적은 새기술, 과학영농시설, 장비의 전시및 활용과 농업인 현장애로기술및 지역특화작목 실증시범에 있습니다.

부지는 11,567평에 청사 2,800평, 포장은 8,767평중 실경작면적은 7,920평이 되겠습니다.

운영계획은 7,920평에 새기술 영농시설, 벼종자증식포, 병해충 예찰답, 과수원, 특작실증포, 특작전시포, 실승시험포, 주말농장을 설치하고 과학영농시설은 청사 1층에 조직배양실 25평, 가축질병진단실 20평, 토양검정실및 예찰실이 15평을 설치운영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3p 세부운영계획은 유리온실은 300평중에 방울도마도 양액재배를 100평, 공동육묘장을 200평설치하고 자동화 하우스 800평에는 과채류, 표고를 재배하고 조직배양묘 순화하우스로 활용하겠습니다.

실증시험포는 4,770평에 사과, 배, 복숭아, 수박, 생강, 홍화, 잔디를 재배하고 특작 전시포 400평에는 약초, 토종꽃, 산채, 허브를 품종별로 전시하고 조직배양실과 가축 질병진단실, 토양검정실은 15평, 주말농장은 900평에 도시민에게 분양 자율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4억2,157만원 되겠습니다.

다음에는 4p 과학영농시설입니다.

설치목적은 첨단과학영농 시설설치로 고품농산생산과 생력화 농업을 실천할 수있는 교육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 자동화하우스 800평, 저온저장고 5평, 에너지절약 난방시설과 조직배양실, 토양검정실을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에는 5p 실증시험및 경영수익사업입니다.

설치목적은 새기술, 현장애로기술의 실증, 시험재배로 재배기술을 구명하고 경영수익증대에 목적을 두고 계획은 실증시험포 2,340평, 특작전시포 400평, 과수원 600평, 벼증식포및 예찰답이 1,700평과, 표고시설재배가 600평이 되겠습니다.

다음에는 주말농장 운영입니다.

설치목적은 도시민에게 영농체험과 텃밭문화 계승의 기회제공으로 농업을 이해하고 건전한 여가생활을 실천케 함에 있습니다.

추진계획은 주말농장 900평에 관리사, 휴식장, 관수, 취사시설까지 갖춰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p 센타운영및 관리입니다.

목적은 지역농업개발센타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기위한 시설장비, 인력 확충에 있습니다.

추진계획은 일용인부를 연 500명을 이용해서 운영하고 운영제재료와 농기계확보, 시설물을 퇴비사 50평, 작업장및 저장고를 50평을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센타운영에 따른 건의를 드리겠습니다.

지역농업개발센타 관리명단확보입니다.

지도인력부족으로 방대한 포장관리가 곤란하므로 기능직 1명을 지역농업개발센타에 배치해서 포장을 종합관리할 수있도록 건의드리오니 배려하여 주시면 대단히 고맙겠습니다.

다음은 9p 보전농업 기술지도는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10p 특수시책입니다.

공정묘 생산공급입니다.

채소우량묘 대량생산보급으로 농가생산성 증대를 위해서 유리온실 200평에 농가에서 품목별 수량을 신청을 받아서 생산분양하는 체계로 운영하겠습니다.

연간 90만본의 우량묘를 생산해서 실비로 공급토록 하겠습니다.

본당 5원씩 계산했을 경우에 약 450만원의 수입이 예상됩니다.

둘째로 감자종서 조직배양입니다.

보급종 감자종서 공급량 절대 부족량 해결을 위해서 조직배양실을 25평과 순화온실 600평을 시설해서 2000년부터는 농가에 직접 공급토록 추진하겠습니다.

이상 기술개발과 소관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예,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서 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계시므로 과장님은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관리사업소장 권오극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권오극입니다.

97년도 주요업무 성과 및 98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목차와 97주요성과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5p가 되겠습니다.

98년도 주요업무 계획입니다.

본 사업소는 완벽한 하수 분뇨처리로 수질을 보전하고 장평천, 고암천, 하소천, 용두천을 더 맑게 더 푸르게 하는 기본목표를 가지고 98년도를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6p가 되겠습니다.

먼저 차집관로 우수토실의 점검강화입니다.

하수처리장으로 유입되고 있는 하수중 각종 협잡물과 토사 등을 차집관로 우수토실에서 사전 제거하므로서 처리장내 시설물을 보호하고자 합니다.

현재 차집관로는 13㎞ 우수토실은 57개소를 저희들이 유지 관리하고 있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차집관로 신설을 명년에 하소천에 4.6㎞를 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에 포함시켜서 하겠습니다.

다음은 차집관로 우수토실을 전담요원 2명 차량 1대를 고정 배치해서 일일점검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점검 및 정비로서 차집관로 우수토실에 협잡물을 사전 제거하고 점검결과 자체조치할 수 있는거는 자체조치하고 이물질 유입방지시설을 1천만원을 들여서 시설토록 하겠습니다.

여기에 문제점 하나를 보고드리면 하소천 차집관로를 내년에 4.6㎞를 신설하게 되면은 처리용량이 다소 늘어나게 되겠습니다.

현재 저희들이 처리하고 있는 용량은 1일 37,000톤 내지 45,000톤을 처리하고 있는데 하소천에 차집관로가 연결될 경우 45,000톤 내지 53,000톤이 하루에 유입이 되겠습니다.

여기에 대한 대책으로서는 자체처리시설이 최대 처리용량 53,000톤까지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53,000톤까지는 저희들이 처리하고 거기에 초과 물량은 2차 처리한 후에 바이패스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p가 되겠습니다.

두 번째로 하수 및 분뇨의 완벽한 정화입니다.

완벽한 하수, 분뇨의 정화처리로 방류수의 수질을 개선하여 관내 하천을 더 맑고 더 푸르게 하고자 합니다.

중앙통제실을 운영해서 처리공정별로 운영상황을 체크하고 각시설 연계처리를 조정하고 전일 수질검사에 따른 하루하루의 과업을 부여토록 하겠습니다.

수질검사는 차제검사는 매일, 원주 지방환경청에서는 하수는 분기 1회, 충북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분뇨처리를 분기 1회 수질검사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24시간 근무체제를 유지하여 하수처리장에서는 1일 3명 분뇨처리장에서는 하루에 2명 실험실은 공휴일과 일요일 각 1명씩을 근무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미생물활성화의 적정선 유지입니다.

반송 및 잉여슬러지량이나 탈수량을 유기적으로 조정하고 송풍량을 적정 공급해서 미생물 활성화에 적정선을 유지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p가 되겠습니다.

세 번째 하수 분뇨슬러지 적정 처리입니다.

하수 분뇨처리에서 발생되는 슬러지는 적정 처리하므로서 인근 지역의 악취 사전제거 및 환경오염의 최소화에 노력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하수처리장에서는 연 5,047톤 분뇨처리장에서는 연 1,200톤의 슬러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도 하수처리장에 연 5천톤은 예년에 비해서 저희들이 직원들이 노력한 결과 한 1천톤을 감해서 작년에 6천톤 생산되던 것을 지금 5천톤밖에 생산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것은 저희들이 슬러지량의 최소화를 직원들이 노력한 결과라고 보겠습니다.

시설면에 침전물을 1,668톤을 사전에 제거하므로서 분뇨슬러지량을 최대한도로 줄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하수슬러지 처리에 대한 악취 최소화에 대한 겁니다.

저희들이 탈취기를 증설사업에 포함시켜서 시설을 확대하도록 하고 슬러지의 호퍼 밀폐및탈취 배관을 설치하고 슬러지 탈취동 주변에 환경정비 및 차폐식수, 소화기 내부의 적정온도 유지를 하므로서 냄새를 최소화 시키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9p 네 번째 하수 분뇨처리시설 보완 계획입니다.

하수처리장과 위생처리장에 내년도에 48건에 1억9,400만원을 투자해서 시설을 보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p 다섯 번째 전직원의 전문기술 습득 및 안전관리가 되겠습니다.

현재 저희들이 보관하고 있는 시설물은 2개 사업장에 13개 동 25개 시설이 되겠으며 전력은 22,900V에 1,760㎾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문기술 습득을 위해서는 정기적 순환근무 실시, 중앙 및 도 위탁교육 실시, 학습발표회 및 심포지엄 참석, 타기관 비교견학을 실시하도록 하고 안전관리를 위해서는 전문업체를 통한 안전점검 실시, 시설물에 대한 전기 안전점검 실시, 전직원의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물 아껴쓰기 주민 홍보입니다,

하수처리과정의 설명을 통해서 방류수 수질의 개선사항을 알리고 각종 폐수로 인한 환경오염실태를 홍보하여 물 아껴쓰기에 동참시키고자 합니다.

홍보내용에 대해서는 의원님들을 비롯해서 전 시민이 동참하여 주실 것을 이 자리를 빌어서 당부드리겠습니다.

내년도에는 홍보관을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이거는 별도 예산이 아니라 증설사업에 기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홍보회의실을 설치하고 홍보용 영화 제작 및 VTR을 7천만원을 들여서 가급적이면 내년에 완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기관 단체 및 민간 견학을 연 2,500명 정도 견학을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홍보물 제작은 2천매 정도 인쇄하고 방송매체를 통해서 수시로 주민 홍보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환경관리사업소 소관 98년도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환경관리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계십니까?

(조용함)

질의하실 의원이 안계시므로 소장님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서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입니다.

97실적 및 98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97주요성과와 98주요업무 계획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3p 97 주요업무 성과는 생략하겠습니다.

4p 분야별 성과중에서 종합운동장 재시공 사업만 보고드리겠습니다.

종합운동장 재시공 사업은 크게 나누서 7개 사업으로서 96년 6월부터 착공해서 18억4,500만원을 투자해서 현대건설에서 추진하였습니다.

96년도말까지 변소 5개소 시설과 10개 통문 보강사업을 완공하고 97년도로 이월된 외부옹벽 호안블럭 법면 설치와 대문합벽 설치, 외부 배수로 설치와 외부광장 인터로킹 부설 및 주 출입문 3개소에 대한 대문 설치공사를 모두 완공 준공까지 완료해서 각종 행사 추진 및 지원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p 98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지역문화 공간 기능 확대입니다.

홍보매체를 통한 시설물에 대한 홍보운동을 전개해서 적극 이용토록 하고 전직원들에게 기기 관리 능력을 연마시켜 전문가 수준으로 향상시키며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 시켜 행사, 공연을 적극 지원하고 시설 기기 확장 정비로 품격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므로서 시설물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으며 문화회관에 건물 외벽 도장과 공원 등을 설치하는등 건물과 주변을 밝고 깨끗하게 하는 동시에 대강당에는 조명과 음향시설을 보강 정비하므로서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의 공간을 충족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p 시민회관에 대해서는 민원기능을 확대하여 민원인들이 편의를 최대한 도모하고 시설물 정비 및 기능을 확충하여 공연 전시 기능을 보강하며 지하 발라드 공간을 휴게시설화하여 휴게기능도 극대화 하겠으며 전기 소방시설의 정비와 음향기기를 구입하여 시설도 정비하고 주차장은 97년도와 같이 민간인에게 위탁하여 관리하게 하므로서 세외수입도 증대시키고 민원인들에게 주차공간을 제공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최대한 도모하여 시민서비스 향상을 위한 품격높은 시설 유지관리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7p 둘째 전문 생활체육의 확산입니다.

종합운동장에 대하여는 축구장인 잔디구장에는 주기적으로 복토 및 보식 시비 등을 실시하여 질좋은 잔디구장을 조성하겠으며 금년도 설치한 운동장의 우레탄 시설에 대하여는 사용허가 조건을 강화하여 출입을 통제하고 정기 또는 수시로 시설을 점검 정비하여 훼손을 사전에 예방하는 동시에 주기적으로 청소를 실시하여 항상 깨끗한 운동장으로 관리토록 하겠으며 우레탄 청소차를 구입하여 우레탄의 청소에 철저를 기하고 운동장과 실내체육관 광장 주변에 휀스 및 출입문을 설치하여 광장을 유료주차장화하여 세외수입도 증대시키고 외부 차량의 진입과 장기 또는 수시 주차 차량도 통제하겠으며 도민체전을 대비하여 본부석 천정과 외부 도색을 실시하고 10개 통문의 출입샤타문 교체와 본부석 조명시설 등을 하여 도민체전 준비에 철저를 기하겠으며 외부옹벽에 스포츠장면과 시 관내 관광자원을 혼합 배치하는 벽화처리를 하여 무미건조함과 위압감있는 외부옹벽의 미관 쇄신과 관광자원을 간접적으로 적극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8p 실내체육관에 대해서는 정기 또는 수시로 시설물과 음향, 조명, 전기, 소방시설을 점검하여 문제점에 대하여는 즉시 정비 보완하여시설물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으며 체육관의 외벽 청소를 실시하고 경기장내 환풍기를 설치하여 체육경기에 지장이 없도록 하고 체육관 천정에 메탈등 안전망을 설치하여 경기중에 발생되는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동시에 체육관 광장의 야간조명등도 설치하여 야간의 시설물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솔밭수영장 운영입니다.

건물은 물론 급.배수시설 점검과 욕조수 소독 및 교환, 수영장 수중펌프와 모타를 점검하고 차광막 보수, 샤워기 및 소변기를 교체하여 이용자들의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으며 테니스장과 금년도 시설된 국궁장은 관련협회인 테니스, 정구, 궁도 협회에 각각 위탁관리토록하여 효율적인 관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시설물의 완벽한 관리와 경영수입 증대입니다.

먼저 시설물의 완벽한 관리입니다.

주기적인 안전진단을 실시하여 위험시설에 대해서는 적기에 보수 보강하여 초동대책을 강하는등 구조물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으며 전기시설은 월 2회 정기점검을 확행하고 누전차단기 등을 설치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전기에 대한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정기적인 소방교육과 훈련을 실시하여 화재예방에 대한 직원들의 능력을 배양하고 소방장비 점검을 실시하여 만일의 사태에 대비 자율소방대를 조직 운영하며 완벽한 시설물 관리로 각종 재난을 사전에 예방토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영수입 증대입니다.

시설물에 대한 안내 홍보물을 제작해서 방문자, 각급 기관단체와 인근 타시도에도 배부하고 각종 홍보매체를 통해서 수시로 홍보함은 물론 관내 문화예술단체와 체육단체를 통한 홍보도 전개해서 시설물 활용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겠으며 문화원과 예술단체, 체육단체와 연계해서 무료 문화 예술행사와 무료 체육행사, 프로 경기 등을 유치해서 체육을 증대토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97실적 및 98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세래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계십니까?

(조용함)

질의하실 의원이 안계시므로 소장님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서 상수도사업소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상수도사업소장 최병구입니다.

’97 실적과 ’98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첫째 ’97 업무성과와 둘째 ’98 주요업무계획, 끝으로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첫째 ’97 업무성과에 대해서는 의원님께서 양해해 주신다면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6p가 되겠습니다.

’98 주요업무계획중에 첫째 원수관리에 대해서는 수질오염방지를 위한 예찰활동 철저와 양질의 상수원수 확보에 있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첫째 수질오염 발생시 수계 상.하류 취수장간에 비상연락망을 운영하고 둘째 상류 수계 순찰을 평창강와 주천강 각 90㎞을 월 1회 실시하고 수질오염이 예상될때는 수시로 순찰하겠습니다.

또한 수질오염 우려지역 10개소를 지정하여서 9개항목에 검사실시하여서 양질의 상수원수 보존및 정수처리에 대처하겠습니다.

7p가 되겠습니다.

정수관리입니다.

추진계획으로는 24시간 수질감시체제 운영을 위해서 수질관리요원 2명을 상주 근무토록 하고 각종 정수약품을 적기에 구입해서 1개월이상 약품을 비축토록 하고 또한 수처리계통 침전지, 여과지, 정.배수지의 청소를 연 1회 실시해 깨끗한 수도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겠습니다.

8p가 되겠습니다.

수질검사 철저입니다.

수도물에 대한 시민 신뢰도를 제고하고 수질오염에 대한 응급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자 수질검사대상 총 274개소에 대해서 1일검사, 월간검사, 분기검사등을 실시해서 안전한 생활용수공급으로 시민보건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9p가 되겠습니다.

수질시험장비및 인력보강입니다.

당초 연간 500건을 예상해서 인력과 장비를 구입하여 운영하였으나 1년간 운영해본결과 연간 3,000건에 달하는 업무량 증가로 장비및 인력부족이 발생하였고 예비장비 미확보로 고장시 업무처리가 지난하여서 예비장비 4종을 2억원 투자구입하고 부족인력도 관련부서와 협의하여 조치해서 도내 북부지역의 주민편익증진및 시 경영수익 증대에도 기여하겠습니다.

10p 폐수배출시설 관리와 11p 취정수장 유지보수에 대해서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12p가 되겠습니다.

취수예비모타 확보입니다.

송학면 장곡취수장은 91년도에 시구역만을 계획하여 추진하였고 ’96년도 완공하였으나 시군통합에 따른 용수량 증가로 예비모터가 필요합니다.

중단없는 수도물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650마력짜리 모터 한대를 사업비 1억5,000만원을 확보하여서 ’98년도 당초예산에 확보하여서 연내설치하여 시민의 생활용수를 풍부하게 중단없이 공급하겠습니다.

13p 배수지 유지보수입니다.

배수지 3개소에 대해서 철저한 점검정비를 해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깨끗한 물공급을 정배수지를 실시하여 시민에게 중단없는 생활용수를 공급하겠습니다.

14p가 되겠습니다.

끝으로 특수시책인 동력비절감으로 경영합리화를 꾀하겠습니다.

사업내용으로는 첫째 심야전기사용으로 수도물 생산원가를 연간 약 3,000만원을 절감하고 둘째 고암 정수장 뒤에있는 64등의 보안등중에서 중요한 34등만 가동해서 110만원을 절감하겠습니다.

세째로 탈수동을 동절기에는 가동을 중지해서 940만원을 절감해서 연간 총 4,000만원을 절감하겠습니다.

이상 상수도사업소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세래 상수도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고하신 내용에 대해서 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조용함)

보고하실 의원이 안계시므로 과장님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시립도서관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시립도서관장 김옥자입니다.

’97년도 실적및 ’9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먼저 ’97년도 주요업무성과를 보고드리고 두번째 ’98년도 주요업무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97년도 주요업무성과는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3p ’98년도 주요업무 계획입니다.

먼저 시립도서관에 문화행사 추진입니다.

독서교실 운영을 연 하계와 동계를 방학을 이용해서 2회를 실시하겠으며, 독서의달 행사를 9월에 1회를 실시를 하겠습니다.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독서교실운영은 대상이 관내 초등학교에서 추천을 받은 100여명을 대상으로 해서 지도내용은 독서의 기본교육을 실시하고 또 지역작가및 우수교사를 초빙해서 특강을 하고 우수 영화상영을 10편정도를 하고 다독자 시상을 하겠으며, 글짓기와 원고지 작성법등을 지도를 하겠습니다.

또 이기간 동안에 어린이 권장도서를 전시를 해 가지고 어린이들이 책과 접할 수있는 기회를 유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p 독서의달 행사개최입니다.

이것은 ’98년도 9월달에 실시를 하겠으며, 대상은 관내에 초.중.고교생이 되겠습니다.

내용은 권장도서를 목록을 작성을 해 가지고 도서관 이용자들에게 배포를 해주고 우수영화상영을 10편정도를 상영하겠으며, 독서의달 홍보팜프렛도 제작을 해서 배부토록 하고 그리고 도서관시설을 독서모임이나 학습모임의 활동장소로써도 제공을 하겠습니다.

현재로써는 제천고등학교 독서클럽이 매주 토요일 오후에 저희 회의실을 이용해서 토론회를 갖고 있고 대제중학교에서는 매월 네번째 토요일에 특별활동 시간에 영화반 학생들이 35명이 선생님과 같이와서 영화를 한편 상영하고 토론회도 갖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시설을 이용토록 홍보를 하겠습니다.

다음은 5p입니다.

신규도서 자료구입입니다.

시기에 적절하게 신간도서를 확보를 해서 그 자료에 최신성을 유지하고 자료실별로 기능을 극대화해서 자료의 선정이라든가 구입을 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여기 예산을 1억원을 확보하는걸로 해서 상하반기 6,000권씩을 구입하는걸로 사업을 계획을 했습니다.

금년도에 5,000만원을 가지고 도서구입을 해보니까 사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장서를 확보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여성도서관이 본관으로 되어있어 가지고 94년도에 개관을 하고 신규도서를 일체 구입을 못했습니다.

금년도에 1,700권을 구입을 해서 넣어주고 이동도서관도 그렇습니다.

그래서 거기에도 800권을 구입을 해서 넣고 그렇게 하고나니까 아동열람실에 도서가 부족해서 거기에도 2,000권을 넣고 이렇게 하니까 실제 자료실에 도서는 3,000권밖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 1억원을 요구를 해서 저희들이 도서관에 생명이 역시 좋은 양질의 도서를 많이 비치하는 것이 생명이기 때문에 이렇게 사업계획을 넣어봤습니다.

다음은 6p 도서자료 전산데이터 구축입니다.

이것은 현재 하고 있는 사업으로써 모든 구입하는 도서에 대해서 저희들이 전산화를 해 가지고 지속적으로 운영을 제대로 해서 1일 100권내지 120권 정도의 도서입력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7p 연속 간행물 구입입니다.

이것은 주간지나 월간지등 다양한 연속간행물을 갖다가 확보를 해 가지고 이용자들의 욕구에 부응해서 연속간행물을 확보비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97년도에 현재 들어오고 있는 간행물을 파악을 해서 내년도에도 정기 구독잡지같은것을 선정을 잘해서 구독의뢰를 하고 분기별로 현황유지등을 잘 파악하고 신종간행물을 계속 입수를 해서 시청자들이 이용하도록 하겠으며, 월간지가 44종, 주간지가 9종 정도를 계속 비치를 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8p 비도서자료 구입입니다.

이것은 시청각실에서 교육용으로 이용하는 카세트나 비디오테이프 그리고 CD롬 같은 것을 구입을 해서 시청각실을 이용을 해야 되는데 현재 의원님들께서 알고 계시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저희들이 비도서류쪽을 구입을 못해서 현재 문을 닫아놓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금년도 추진계획으로 저희들이 카세트 테이프를 500점 정도 구입하고 비디오 테이프 1,000점 해서 CD타이틀등 해 가지고 3,000만원의 예산이 소요되는데 최소한도 2,000만원정도 확보가 되면은 내년도에는 시청각실을 활용을 하도록 이용자들의 어학능력 배양에 기여하도록 저희들이 노력을 할까 해서 계획을 세웠습니다마는 현재로써 예산확보가 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정말로 도서관 이용자들이 불편없이 잘 이용하도록 시설관리라든지 앞으로 이용자들에게 정말로 서비스 하는 자세로써 앞으로 운영을 잘할 것을 약속드리며 간단하게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시립도서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고하신 내용에 대해서 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문하실 의원이 안계시므로 관장님은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업무보고 마지막 순서로써 청풍문화재관리 소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입니다.

문화재관리소의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우선 보고드리기 전에 평소 저희 문화재관리사업소에 많은 관심과 지도및 협조를 해주신 의원 여러분에게 감사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순서는 ’97 주요업무성과와 ’98년도 주요업무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97 주요업무 성과가 되겠습니다.

분야별 성과로써 관광객 현황입니다.

이것은 10월말 현재인데 작년도 동기대비 48%가 증가되었습니다.

약한 22만8천명이 되겠습니다.

다음에는 관람료현황이 되겠습니다.

이것도 작년도 동기대비 86.6%가 증가된 수치입니다.

약 7,350만6천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2p가 되겠습니다.

문화재단지 관람료 징수조례 개정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지난 3월18일 조례개정으로 인해 가지고 6월7일 부터 조례개정 공포시행을 해서 지금현재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쓰레기종량제 시범관광지 운영이 되겠습니다.

저희들이 금년도 5월1일 부터 시멘트로 만든 쓰레기통 5개와 주물단지 담배재털이 7개등 12개를 철거 했습니다.

그대책으로 안내방송을 하고 안내표지판을 설치 했습니다.

지금은 쓰레기발생된것은 콘테이너박스를 이용해서 수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방화수탱크 보호조경석 설치가 되겠습니다.

이것은 조경석 쌓기가 94㎡, 잔디식재가 31㎡, 사업비는 330만원이 되겠습니다.

위치는 금병헌 뒤에 방화수탱크가 토사유출로 인해서 위험지경에 있는 것을 조경석 쌓기로 해 가지고 방화수탱크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관리사무실 이전에 따르는 숙직실 설치가 되겠습니다.

이것은 250만원으로 해 가지고 보일러 설치해 가지고 도배 장판을 완료 했습니다.

다음에는 수목식재작업, 제초작업, 이것은 연례로 저희들이 하고 있는 업무이기 때문에 유인물로 갈음할려고 합니다.

다음은 5p가 되겠습니다.

문화재단지 현황판 제작이 되겠습니다.

확대개발로 인해서 누락된 부분이 많고 기존 현황판은 문화재단지 조성당시에 제작으로 해서 현실에 걸맞지 않아가지고 새로 하고자 합니다.

이것은 관리사무실에 비치해 가지고 관광객들에게 안내, 홍보활용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과속방지턱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관리사무실을 이전하면은 주차장에서 정문으로 올라오는 입장객을 도로와 맞물리기 때문에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그래서 사업개요로써는 양쪽 두곳으로 해 가지고 사업비가 150만원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은 성수기 이전에 해빙과 동시에 설치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관람객의 운전자의 불편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설치하고자 합니다.

기대효과로써는 관람객이 안전하게 관람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고 각종 교통사고 유발방지를 위해서 사전에 예방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7p가 되겠습니다.

유물전시관 방수.방습공사가 되겠습니다.

이것은 유물전시관에 지하전시실에 방수처리및 환풍시설이 미흡한 실정에 있습니다.

그래서 벽면과 전시장 내부에 곰팡이 발생으로 전시관의 기능이 마비되고 방수.방습공사를 실시하여 유물의 훼손 방지를 보존하는데 있습니다.

방수공사는 전시관 내부가 32평이 되고 환풍시설공사가 지하층이 110평이 됩니다.

사업비는 1,400만원정도 되겠습니다.

기대효과로써는 유물전시관 지하전시실의 방수.방습공사를 실시하여 전시기능을 회복하고 전시관시설물을 보완하여 외부기관의 유물을 위탁 전시관람할려고 합니다.

외부전시관의 위탁유물은 우리 제천에서 출토된 유물이 되겠습니다.

이것이 청주박물관에 가면 보관하고 있는 자료가 있습니다.

다음 8p가 되겠습니다.

유물전시관 전시유물 복제전시입니다.

유물전시관 내에 전시된 유물이 극히 빈약합니다.

지금 현재 30점이 되는데 현상황에서 유물의 기증및 원활한 유물구입이 어렵기 때문에 청주박물관에 소장된 충주댐 수몰지구에 문화유적을 발굴한 내용이 있습니다.

그것을 복사해서 전시하고자 합니다.

사업은 약 20점이 되겠습니다.

복제대상은 청주박물관에 소장하고 있는 제천지방에서 출토된 그런 문화유적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2,000만원이 소요될 계획입니다.

이것은 자문은 이지역에 역사학자, 문예예술의 조예가 깊은 분을 자문위원으로 구성해서 유물을 관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망월산성 산림욕장 조성입니다.

천연림으로 생육하고있는 소나무 임지에 임내정리및 전정을 실시하여 관광객에게 휴식공간제공및 자연경관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면적은 약 2ha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망월산성 등산객들에게 휴식처를 제공하고 나무에서 뿜어내는 피톤치드라는 향기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심신수련장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진입로및 산책로주변에 조경이 되겠습니다.

목적은 산책로및 신축관리사무소의 진입로주변 개나리및 일반 수목재로 확대개발에 따른 쾌적한 환경을 조성코자 합니다.

산책로 주변의 개나리를 3,000본, 신축관리소에 100본, 사업비는 약 800여만원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식재가 되면은 시꽃인 개나리를 많이 식재하여 쾌적한 환경및 관광객에게 이미지를 부각하고 신축관리사무소 진입로에 수목식재로 관광객에게 휴식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사무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고하신 내용에 대해서 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주섭의원님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김주섭 의원 김주섭의원입니다.

7p에 유물전시관 방수.방습공사에 대해서 질의를 하겠습니다.

이것을 아직까지 짓는 중이고 수리를 완전히 하지도 않았는데 1,400만원이라는 투자를 하신다는데 여기에 대해서 답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저희들 유물전시관은 지하가 110평, 지상이 70평, 180평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당초에 건물을 지을때 이것이 첫째 방수처리가 불가능해 가지고 하자보수로 이 방수시설을 보수를 했습니다.

그런데 하자보수를 떼어낸 금액가지고 방수를 해도 공사비가 부족해서 그래가지고 이것을 해당 부서에서 재공사를 했습니다만 아직까지 완전한 환풍시설이라든지 방수가 100% 안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유물전시관을 앞으로 박물관으로 승격을 하기 위해서는 첫째 방수.방습, 화재, 그밖에 온습도 조절이 가장 기초가 되는 시설인데 기초적으로 방수.방습이 시설이 미흡하기 때문에 박물관으로 승격할려면 구조 면적보다는 이런 기초시설이 미비하기 때문에 금년도에는 1차로 방수.방습공사를 실시하고자 합니다.

김주섭 의원 원래 설계상으로 잘못된거 아닙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구조적으로 따지면은 위치가 완전히 양지쪽이 아니고 음지쪽에다 건축을 했으며 시설자체가 좀 박물관으로써의 구조보다도 방수.방습이 많아가지고 부실공사가 주요 원인이 되었죠.

그래서 방수.방습이 아직까지 완전무결하게 처리가 안된 상태에 있습니다.

김주섭 의원 하자보수사업으로 모자라서 추가로 1,400만원을 들여서 해야된다는데 1,400만원 들이면 완전한 겁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지상 1층에 70평은 방수.방습에 문제가 없는데 지하 110평이 방수.방습이 안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구조적으로 지하밑에 물이고이면 그것을 자동펌프로 외부로 빨아내는 그런 시설인데 그 시설만 갖추면은 방수.방습에 이상이 없을거 같습니다.

김주섭 의원 알았습니다.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더 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문하실 의원이 안계시므로 장소장님은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장시간 동안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98년도 업무계획이 보고한대로 성실하게 추진되어서 15만 시민의 삶의질이 더한층 높아지고 살기좋은 제천시가 되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마치겠습니다.


2. 휴회의건(의장제의)

(13시25분)

○의장 김세래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원 여러분!

각 상임위원회 별로 ’97행정사무감사 활동을 위하여 11월 29일부터 12월 7일까지 9일간 본회의를 휴회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5차 본회의는 12월 8일 10시 30분에 개의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감사합니다.

(15시26분 산회)


○출석의원
의장김세래부의장정용만
의원윤병길박연길
김병창남기영
최몽룡윤장택
이영재엄태영
정상태진준용
장기훈방홍열
이광진이용섭
김주섭이종호
오중환조남식
신태소윤성열


○출석공무원
건설과장 이종식
도시과장 박기영
지적과장 윤청무
건축과장 손한철
수도과장 김종원
하수과장 연제원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농촌지도소장 나송웅
사회지도과장 이신원
기술보급과장 박흥순
기술개발과장 지동헌
환경관리사업소장 권오극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상수도사업소장 최병구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