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33회 제3차 기획총무위원회(1997.12.09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3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기획총무위원회회의록
제3호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1997년 12월 9일 (화) 10:30


의사일정

1. ’98예산안보고의건


심사된안건

1. ’98예산안보고의건

(세정과, 회계과, 시민과, 민방위재난관리과, 문화체육시설관리소, 시립도서관, 청풍문화재관리소)


(10시30분 개의)

○위원장 이종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회기중 기획총무위원회 제3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98예산안보고의건

(세정과, 회계과, 시민과, 민방위재난관리과, 문화체육시설관리소, 시립도서관, 청풍문화재관리소)

(10시30분)

○위원장 이종호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98예산안보고의 건을 어제에 이어 계속 상정합니다.

그러면 순서에 따라 세정과장 발언대로 나와서 세정과 ’98년 예산안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정과장 이창우 세정과장 이창우입니다.

98년도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부문 지방세부터 간략히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3p가 되겠습니다.

지방세 부분인데 전년도 당초예산 대비해서 28억이 늘었습니다.

그래서 신장율은 16% 그러니까 금년도 총예산 대비 9.3%를 증액해서 세입을 잡았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 이것을 제천시민 1인당 기준으로 했을 때 13만7천원이라는 것을 참고적으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주민세는 대개 금년도의 상황을 보니까 법인세할 주민세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비율에 의해서 증가가 됐습니다.

다음에 재산세는 1억900만원이 증가가 됐는데 이거가 대개 보면은 아파트 분양같은 것이 되므로서 재산세가 부과됩니다.

우리시에서 관리하던 비둘기아파트가 분양되고 화성아파트, 청전 주공아파트는 전부 분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따른 재산세가 내년도에 증대가 예상이 되어서 그만큼 증액했습니다.

자동차세는 세입이 증가된건 아닙니다만 차량 대수가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도 증가가 됐습니다.

다음은 농지세는 변동이 없습니다.

금년 수준으로 세입을 잡았고 도축세도 약간 늘었는데 큰 변동은 없습니다.

담배소비세는 조금 늘었는데 1억5천정도를 잡았습니다.

종합토지세도 큰 변동은 없습니다만 다소 증가될게 예상이 되구요 도시계획세도 재산세나 종합토지세가 증가됨에 따라 도시계획 지구내에 계획이 일부 증가가 예상이 되어서 2억6천만원을 잡았습니다.

전반적으로 세입은 금년도 결산을 대비해서 95%선으로 잡아놓은 상태라는걸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에 28p 세외수입이 되겠습니다.

국유재산임대료는 금년과 동일하고 공유재산임대료는 약간 상향됐습니다.

금년도 대동소이합니다.

도로사용료는 ㎡당 15,000원인데 금년과 같은 예산을 책정했습니다.

입장료 수입이 다소 늘었는데 입장료 수입은 청풍문화재단지 입장료가 조례개정으로 입장요율이 인상이 되었고 박달재휴양림의 입장요율이 인상된 관계로 해서 약간 상향조정해서

그리고 기타 사용료에서도 전부가 운동장이라든가 체육관, 문화회관, 여성회관 이런데 사용료가 되겠습니다.

다소 인상이 된 것은 여성회관 예식장 임대료가 당초예산에 누락이 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내년도에는 당초예산에 계상하다보니까 다소 인상이 되었습니다.

광공업수입은 많이 인상이 되었고 증지수입이 삭감이 됐는데 이거는 과거에 보건소에 증지수입으로 들어오던 세입부분이 광공업수입으로 들어가서 차액만큼 증감이 온겁니다.

그렇게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쓰레기봉투 판매수입은 감소하고 있는데 그것은 관계과하고 협의를 했는데 음식물쓰레기 발효기가 많이 보급이 되고 지속적인 감량운동에 영향을 받아서 다소 줄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재활용 판매수입은 200만원이 증가됐고 기타 수수료도 감이 됐는데 이거는 그전에는 건축물 폐자재가 쓰레기장으로 반입이 됐는데 건축물대행처리업 허가가 났기 때문에 매립장에는 반입되는 양이 급격히 줄 것이다 해서 세입에 삭감이 왔습니다.

그리고 사업세수입인데 지도소가 농업개발센타로 이전하게 되면은 시험포에서 생산되는 농작물을 판매하는 수입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징수교부금이 6억이 증가가 됐는데 이거는 취등록물건 아까도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아파트가 분양이 되고 쉽게 얘기하면 능강콘도같은게 분양이 되는 물적 변동에 따라서 취득세가 증가합니다.

그러면 거기에 따른 징수교부금도 증가할 것이다 예측을 해서 증액했습니다.

다음은 사용료징수교부금인데 도, 지방도하고 준용하천에 따른 징수교부금이고 기타 징수교부금은 농지전용징수교부금과 환경개선부담금 징수교부금이 되겠습니다.

이자수입은 금년과 같은 수준으로 잡았는데 이자수입은 저희가 자금관리를 최대한으로 많은 이자수입이 되도록 가능하면 많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임시적세외수입은 공유재산 매각되는건 금년 수준으로 잡았는데 98년도에는 17필지를 판매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공유재산도 많이 판매실적이 늘었는데 이거는 도유재산 매각 귀속분도 있겠습니다만 시청 매각분을 계약금하고 중도금하고 30%를 예산에 반영한 관계로 증액이 됐습니다.

39p 부담금인데 주유소 부지 조성사업외 9건으로 되어 있는데 도시계획지구내에 인허가라든가 임야 농지 형질변경허가 이런데 따른 부담금입니다.

하소종말처리장 토지개발공사 부담금은 왕암공단에서 발생되는 처리 하수를 지금 하수종말처리장으로 유입하는데 따른 시설비 부담금입니다.

그래서 이거는 당초예산에 계상했습니다.

그뒤에 과태료 수입이 있는데 주민등록이나 각종 위반자들에 대한 과태료인데 금년도와 비슷하게 계상했습니다.

장학담배 판매하면 10% 이익금이 오는걸 예산에 계상한 겁니다.

지방교부세, 양여금, 보조금은 기 설명이 된걸로 알고 생략하겠습니다.

다음 142p가 되겠습니다.

경상경비부터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관서당경비는 각과 기준경비기 때문에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그리고 저희과에 일반행정비가 많습니다.

작년보다는 700만원을 삭감해서 금년에 다소 집행하고 남을 수 있는 부분들은 아예 삭감해서 700만원 정도가 삭감이 됐습니다.

대부분이 저희가 고지서를 만드는데 전산고지서라든가 봉투라든가 각 세목별로 하다보니까 얼핏 타실과보다 수용비가 많은거 같습니다만 실질적으로 많은건 아니라는 것을 보고드립니다.

주민세, 면허세, 취등록세, 자동차세, 종합토지세 그런 전반적인 세목에 대한 고지서 봉투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는 것만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공공요금은 송달료인데 일단 전부를 등기우편으로 할려면 현저히 부족됩니다.

일부만 계상했습니다.

이거는 앞으로 변화되는걸 봐가면서 꼭 필요하다면 추경에 확보해야할 부분이 되겠습니다.

운영수당인데 이거는 과거부터 규정에 의해서 주던건데 다만 금년도에 과세적부심사위원회가 신설된게 있습니다.

그래서 일괄해서 같이 계상했습니다.

그리고 급량비인데 이거는 체납세금을 단속할때 급량비인데 번호판 영치라든가 그렇고 그리고 대개 각세목별로 정기분이 나갈때는 실질적으로 전산작업하고 해서 1주일씩 야근을 합니다.

거기에 따른 특근급식비 그리고 세정연찬에 따른 급식비를 계상했기 때문에 선처를 바라겠습니다.

다음 시설장비유지비인데 감됐는데 복사기수선이나 저희가 가지고 있는 장비를 수선비를 계상했고 국내여비도 감이 됐습니다.

감된거 굳이 보고를 안드려도 되겠습니다만 체납세금을 징수한다거나 시군간 교체해서 일제 정진대회를 한다든가 연찬회를 한다든가 여기서 연찬회라고 하는건 도에서 주관해서 연 2회씩 연찬회를 합니다.

여기는 한 번 참석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연말결산작업 도에 합동작업에 필요한 여비는 불가결하게 계상했다는 것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에 업무추진비가 100만원이 들어가 있고 세무조사를 겸해서 체납세금 징수에 관해서 하는거고 그리고 부서운영비는 일괄해서 계상해서 보고를 생략하고 특수활동비를 2,700을 계상했습니다.

이거는 세정과 직원들 월 정보비로 8만원 주는게 되겠습니다.

특수활동비는 특별경비로 2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그리고 보상금인데 전에는 세정보고대회를 해서 금년도만 해도 200을 줬는데 그거를 삭감해서 세정홍보 및 교육을 하는걸로 해서 연 1회 보고대회를 겸해서 시행하겠습니다.

보상금인데 이거는 과년도 체납액을 징수할때 시 조례에 의해서 지급되는 포상금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자치단체에 대한 부담금인데 이거는 도에 전산망을 쓰고 있고 모든 세목이 거기서 출력이 되기 때문에 거기에 따른 부담금을 계상했습니다.

그리고 물품구입비 3,200만원인데 이거는 우리가 업무보고때도 보고를 드렸습니다만 수입증지대신 사용할 수 있는 인증기를 구입하는데 드는거고 민원봉사실에 프린터기를 한 대 계상했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종호 이창우 세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세정과 98년 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이영재위원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재 위원 이영재위원입니다.

세입부분에 대해서 묻겠습니다.

31p에 경상적세외수입에 있어서 기타사용료가 작년보다 9,251만원이 늘었어요

그런데 거기 내역을 보니까 청풍공설운동장 사용료가 480만원이고 종합운동장 사용료는 60만원을 계상이 됐어요

그러면 공설운동장은 개방이 많이 돼서 수입이 많이 돼요?

그러면 종합운동장은?

○세정과장 이창우 종합운동장은 우레탄 시공 때문에 사용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이영재 위원 내년도에는요?

○세정과장 이창우 정확히 판단을 못하니까 금년에 많이 잡지를 못하는 겁니다.

이영재 위원 내년도 수입이지 않습니까?

○세정과장 이창우 내년도 수입인데 아직은 정확히 예측을 못하니까 추가가 많이 되면 추경에 반영하겠습니다.

이영재 위원 다음에 33p 쓰레기봉투대금에 있어서 봉투 판매수입에 이게 2,700만원이 감이 됐어요

그러면 쓰레기 양이 줄기 때문에 이런건지 그렇지 않으면 청소차 대행업소로 넘겨서 그런지요?

○세정과장 이창우 이것은 아까 제가 보고를 드릴 때 음식물발효기의 보급,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쓰레기 감량운동에 영향을 받아서 다소 줄것이 예상된다고 보고를 드렸는데요 실질적으로 어떤 그래도 우리가 쓰레기감량 때문에 준다고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이영재 위원 정부에서 지속적으로 pR을 해서 쓰레기가 줄기 때문에 이렇게 줄것이다?

○세정과장 이창우

이영재 위원 다음에 153p 포상금인데 이게 작년도는 한 번도 없었는데 금년도에 새로 세운 이유가 뭡니까?

○세정과장 이창우 금년도에도 포상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이영재 위원 그러면 시 조례에 의해서 포상을 하신다?

○세정과장 이창우

이영재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엄태영위원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엄태영 위원 엄태영위원입니다.

세입부분을 보면은 전년대비 16% 신장한 선에서 세입을 잡으셨다고 그랬는데 과장님 말씀은 전년대비 95%선이라고 말씀을 하시는데 전반적으로 많이 늘었단말입니다.

그래서 세입에 대한 차액이 생겼을 때 우려되는 부분도 있구요 그래서 몇가지 물어보겠습니다.

35p 도세징수교부금 수입에서 전년대비 20%정도가 증가됐단 말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시민들이 도비를 그만큼 부담해야 된다는 얘기인데 도비가 20%씩 증가되는 요인이 있습니까?

○세정과장 이창우 이것은 쉽게 말씀을 드리면 부동산의 변동인데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아파트같은 것이 지금 3개 아파트가 다 분양이 되고 또 능강콘도도 개인한테 분양이 되고 이런 변동에 따른 취등록물건이 늘어나면은 자연히 취득세, 등록세가 따르게 마련인데 그러다 보면은 시민이 더 낸다고 생각하기는 어렵고 규정에 의해서 변동이 있을 때는 내야되기 때문에 방법이 없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엄태영 위원 징수교부금이 20% 증가됐다는 얘기가 도비가 20% 증가돼야지 그에 따라서 교부금을 30% 받는거에 대해서 전체 규모가 20% 늘어야 되지 않습니까?

그런데 20%라는게 적은 금액이 아닌데...

○세정과장 이창우 지적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여기서 물건변동이 20%를 다 충당하는건 아닙니다.

다만 이것이 전년대비 당초예산을 책정하다 보니까 작년도에 일부 덜 책정해서 금년말에 결산할 때 징수보상금을 추경에 더 잡았지 않습니까?

그런 요인때문에 이것이 다소 많은 변동이 왔다고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엄태영 위원 여하간 전반적으로 경기도 최악의 상황이고 한데 전년대비 16% 신장한 것은 95%선으로 잡았기 때문이라고 말씀하시는데 당초예산치고는 너무 경기에 관계없이 너무 맥심으로 잡은거 아니냐 생각이 듭니다.

세입 차액이 생겼을 때 문제되는건데 거의 맥심으로 당초에 잡은 이유가 예년과 달리 이유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세정과장 이창우 그거는 간단히 말씀을 올리면은 실질적으로 정부예산이 불확실한 상태다 보니까 도나 이런데서 지방세 목표를 거의 결산액에 가까운 정도로 목표가 시달이 됐습니다.

그래서 업무보고때도 그런 문제가 나왔었는데요 세액을 다 잡아야 되느냐 덜 잡아야 되느냐 일장일단은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그런 자치단체의 그런 것이 염려가 돼서 도에서 일괄해서 각시군의 목표를 잡고 있습니다.

그렇게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엄태영 위원 지침에 의해서 잡았다니까 그거에 대해서는 더 이상 반론을 제기치 않겠습니다만 여하간 내년도의 경기가 모두가 다 예상하다시피 최악의 경기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결산액을 거의 맥심으로 잡는건 무리가 있지 않느냐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임시적세외수입에 순세계잉여금도 작년대비 10억이 증가한 50억을 잡았는데 지금 회계과에서 가결산을 본 상태에서 잡으셨다는 말씀이죠?

○세정과장 이창우 순세계잉여금은 지금 2.5배 내지는 3배는 안되지않나 보고있습니다.

엄태영 위원 여하간 세입수분에서 나름대로 많은 고심을 하셨겠지만 과다하게 세입을 잡은게 아니냐는 생각이 들어서 우려의 말씀을 드렸습니다.

○세정과장 이창우 지적해 주셨는데 내년도에 양여금이라든가 교부세율이 어떤 변동이 될지 아직 몰라서 실지가 세입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런점을 고려해서 앞으로 해나가겠습니다.

엄태영 위원 다음 153p 이영재위원님이 말씀하신 포상금에 대해서 152p 특정업무수행활동비 8만원씩 29명한테 매월 지급하는데 이건 정액인가요?

○세정과장 이창우 예 예산편성지침에 민원부서나 감사부서, 재정분야에 주는 겁니다.

엄태영 위원 포상금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조례규정에 의해서 포상금을 집행하신다고 그러는데 세정과에서의 업무가 난해한게 많다보니까 여러 가지 어려움은 있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조례에 의한 규정에 의한 포상금 집행이라고 해도 세정과에 일로서는 당연한 일이지 않습니까?

굳이 보상을 하신다는 것도 뭔가 시대흐름도 맞춰서 국가경제도 어려운 입장에 맞춰서 바꿔주는 개선안이 필요하지 않느냐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자면 인사우대나 기타 표창이나 여러 가지 동기부여를 위한 매리트를 제공할 수있다고 보거든요

포상금의 금액이 많고 적고를 떠나서 어떻게 보면 당연한 업무인데 그에 대해 포상금으로 지급한다는 것도 너무 단순한 생각이 아니냐 또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150p 급량비도 작년 대비 40만원 증가한 500만원이 서있고 여러 가지 사안이 중대한 차원에서 특정업무수행활동비 방금 과장님이 말씀하신 정액으로 세무담당공무원들한테 특수활동비를 매월 지급하고 있고 그에 따른 어려움이야 당연히 있겠지만 세무직 공무원으로서야 체납액 징수는 당연한 것인데 그에 따른 포상금을 연간 1천만원 정도 가까이 집행한다는 것은 시대흐름에 맞게 바꿔져야 되지 않느냐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립니다.

과장님 의견이 어떠신지 답변을 바랍니다.

○세정과장 이창우 포상관계는 엄위원님이 지적해 주신대로 실질적으로 공무원이 자기 업무를 하는데 무슨 포상이냐 일리 있으신 말씀입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이 규정이 생기기까지는 많은 검토가 있었으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조례도 포상조례가 제정되어 있고 또하나는 이것이 현년도 징수분에 대해서는 지급하지 않습니다.

과년도 체납된거에 한해서 지급을 하는데 그래서 체납된 것은 관내가 아닙니다.

멀리가서 독려해야 되고 여러 가지 과정이 있다보니까 거기에 대한 반대급부적이라기 보다는 사기앙양 측면 또 어떻게 보면은 다소 얼마라도 변상을 해준다는 그런 취지가 있습니다.

지금 말씀하신대로 공무원이 당연히 해야 되는 일이 아니냐 이렇게 말씀하신다면 더 이상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만...

엄태영 위원 당연히 사기진작 차원에서 매년 해왔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시대가 바껴가고 있고 요즘에 여러 가지 상황이 어려우니까 이런거는 인사우대나 여러 가지 방법이 공직내부에서 많이 있지 않습니까?

포상금 몇푼주는거 보다도 더 큰 메리트를 줄수 있다고 보는데 포상금으로 단순화시켰다는게 이제 좀 바꿔야 되지 않느냐 하는 생각에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윤성열위원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성열 위원 윤성열위원입니다.

30p가 되겠습니다.

입장료 수입중에서 청풍문화재단지 입장료를 과장님 답변에 요금인상을 해서 많이 됐다고 그러는데 이자료에 나오는 근거는 어디에서 뽑으셨나요?

○세정과장 이창우 인원수는 전년도 실적이죠?

윤성열 위원 그렇다면 수입을 잡을 때 너무 많이 잡아서도 안되지만 전년도 대비해서 잡으셨다고 그러는데 청풍문화재단지가 우리 기획총무위원회 소관입니다.

그래서 여기 딱한가지만 묻겠습니다.

청풍문화재단지 입장료가 입장객이 어른이 단체하고 합쳐서 하면은 66,000명이죠?

○세정과장 이창우

윤성열 위원 그러면 금년도 94년도에 어른이 8만명 95년도부터는 95,000 97년도는 10월말까지 잡아서 12만명이 입장했습니다.

이게 어떤 근거에 의해서 잡으셨다고 그러는데 너무 근거에 맞지 않습니다.

이런거를 잡으실 때 아까 말씀따나 너무 많이 잡아서도 안되지만 너무 적게 잡은거 같습니다.

32p 시민회관 건물 사용료는 연간 사용계약이라고 그러는데 이것은 무엇을 뜻하는 겁니까?

○세정과장 이창우 시민회관 건물사용료요?

윤성열 위원

○세정과장 이창우 청풍문화재단지건은요 우리가 문화재단지에 자료를 받았는데 인원의 변동은 있을 수 있다는걸 감안해 주시구요 시민회관 건물 사용료 연간 사용계약은 제가 미처 못챙겼습니다.

윤성열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150p가 되겠습니다.

운영수당에 지방세심의위원, 과세적부심사위원 수당이 있는데 지방세자율평가위원회라고 또 있습니까?

수당으로 해서 2명을 해놨는데 자율평가위원회라고 또 있습니까?

○세정과장 이창우 예 있습니다.

윤성열 위원 그러면 위원회가 2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까?

○세정과장 이창우 민간인이 2명입니다.

윤성열 위원 자율평가위원회가 지방세심의위원회하고 성격이 틀립니까?

○세정과장 이창우 자율평가위원회는 인천 세무비리 이후에 자체적으로 비리 척결을 위한 평가단입니다.

그리고 지방세심의위원회는 세율에 변동이 온다거나 과세 물건에 변동이 올 때 심의해주는거고 과세적부심사위원회는 과거에는 고지서가 나가면 이의신청이 있었지 않습니까?

그제도도 이행하되 그전에 예고가 나가면 그거를 가지고 적부심사청구를 할 수가 있어요

그러면 그거를 심의해주는 위원회가 되겠습니다.

윤성열 위원 그리고 160p 일반운영추진비에서 시책추진 일반업무추진비에 300만원이 계상이 됐는데 작년에 보면은 시책추진 특수활동비라고 해서 100만원이 집행이 됐는데 100만원이 더 올라왔고 두가지를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정과장 이창우 시책업무추진비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세무조사라든가 필요로 해서 놓았구요 밑에 시책추진 특수활동비는 저희 과에서 특수활동에 필요한 경비인데 꼭 필요한 부분만 계상했습니다.

윤성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방홍열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세정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위원여러분께 양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님께서 행사관계로 간사인 제가 지금부터 회의를 진행하게 되었으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회계과 예산에 대하여 회계과장님 나오셔서 98년 예산안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계과장 이두호 회계과장 이두호입니다.

연일 바쁘신 의사일정에 고생이 많으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98년도 회계과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회계과에서도 98년도 예산은 불요불급한 것은 지양하고 최소한의 예산을 반영해서 노력해서 편성했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155p부터가 되겠습니다.

기관 및 부서운영비는 법정경비로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일반수용비에는 저희들이 금년도 운영하는 과정에서 조금 불필요한 예산안을 삭감해서 210만원 정도를 삭감해서 요구를 했습니다.

다음은 공공요금 및 제세공과금입니다.

이거는 자동차에 대한 공공요금과 제세공과금인데 자동차에 대해서는 300만원 정도가 증액돼서 요구가 됐습니다.

이사항은 자동차 보험료가 인상된 부분을 반영하다 보니까 증액이 됐습니다.

다음 158p 운영수당은 저희들이 결산위원회 위원을 3명을 위촉하는데 수당을 계상했고 급량비는 작년도와 똑같이 요구했습니다.

시설장비유지비는 저희들이 금년도에 140만원 정도 줄여서 저희들이 가지고 있는 장비에 유지를 철저를 기해서 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다음은 차량선박비가 1,500만원 정도 늘어서 7,800만원 정도 요구했습니다.

이것은 유류대 인상 때문에 증액이 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재료비 72만원은 작년에는 없었는데 금년도에 저희들이 요구한 사항이 차고폐수처리장에 폐수처리를 하고 있는데 그것이 작년에 일반수용비에 상정하다 보니까 조금 불합리점이 있어서 이번에 과목에 맞게 재료비에 산출해서 넣었습니다.

국내여비는 작년 수준으로 세웠습니다.

시책업무추진비에 계약 및 지출업무 추진에 3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저희들이 계약업무나 지출업무를 추진하고 세출결산업무를 추진하는데 조금 어려움이 있어서 계상했습니다.

선처를 바라겠습니다.

부서운영추진비는 법정경비로 생략하겠습니다.

다음은 전산개발비를 금년에 없던 1천만원을 계상했는데 업무보고서도 보고드린바와같이 99년 부터는 회계장부를 전부 없앨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 회계관리 프로그램을 구입해서 내년도에는 회계장부화하고 돈 관리를 하고 99년부터는 회계장부를 없애고 프로그램을 구입해서 읍면동 각실과사업소까지 하기 위해서 프로그램 개발비는 1천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자산 및 물품구입비는 금년도에 예산을 1,200만원 정도 줄였습니다.

내년도에는 꼭 필요한 물품만 구입하고 저희들이 중형화물차량을 대차폐차를 한 대 할게 있어서 계상했고 대회의실에 냉난방기를 2대를 요구했습니다.

여름같은 경우에 대회의실에서 회의가 있어서 할적에 다른데는 다 안틀어도 되는데 많은 사람이 모이는 경우에만 틀기위해서 튼다거나 하는 불편함이 있어서 설치를 해서 예산절감 차원에서 구입하고자 합니다.

다음 162p에 일반수용비가 금년도 1,200만원 정도가 증액이 돼서 요구를 했습니다.

이사항은 시 청사가 내년도에 다시 감정해야 됩니다.

시 청사 감정수수료를 계상하다보니까 수수료가 2,400만원인데 그외에 필요없는 경비는 저희들이 줄이고 계상하다 보니까 1,200만원 정도가 조금 늘었습니다.

양해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공공요금 및 제세공과금이 97년도는 1천만원정도인데 금년도까지는 구 청사에서는 에어콘이 없이 했습니다만 신청사에 오면서 청사가 증축이 되고 에어콘이 가동되기 때문에 필요한 경비를 계상했습니다.

금액은 최대한으로 조정했습니다.

다음 연료비는 청사관리에 필요한 연료비를 금년도 보다 1,300만원이 적은 금액으로 요구를 했습니다.

다음 시설장비유지비는 1,900만원 정도 증액이 되고 늘어가지고 늘은 원인은 저희들이 법적 경비가 되겠습니다만은 건물이 금년도에 전부 증축이 되고 준공되다 보니까 거기에 대한 경비가 많이 늘어났기 때문에 이거는 어쩔수 없이 늘어난 경비임을 보고드리고 맨위에 있는 시 청사및 구 청전동사무소 무인경비용역비가 있는데 이거는 구 청전동사무소는 저희들이 예산서를 넘긴 다음에 매각이 돼서 필요없는게 인쇄가 됐습니다.

다음 168p에 재료비도 440만원을 삭감하고 필요한 경비만 계상했습니다.

민간실비보상금은 150만원을 세웠습니다.

이사항은 민간인들이 공유재산을 찾아서 신고를 했을적에 금액에 따라서 최상에 지급할 수 있는 금액이 30만원이고 내년도에도 국공유재산 찾기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내년도에 저희들이 국공유재산 관리를 철저히 하기위해서 요구를 했습니다.

169p에 일반수용비도 저희들이 도비를 받아서 하는건데 도비확정액이 금년보다 줄었고 급량비는 360만원이 증액된 720만원을 세웠습니다.

이사항은 170p에 보시면 국내여비에 국유재산 실태 조사여비에 480만원을 삭감하고 그대신에 읍면동에서 여비보다는 국유재산을 실태조사하는데 따른 급량비가 필요하다고 해서 그 과목으로 변경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늘은 사항이 아니고 도비를 지원받아서 하는 사항입니다.

기타출연금은 저희들이 재해복구를 공제회비를 법적경비로 지급하는게 있습니다.

필요한 경비를 계상했는데 저희들이 금년에 1천만원입니다만 건물이 증축이 됐기 때문에 늘어났습니다.

다음 171p에 토지매입비입니다.

금년도에 특정재원으로 해서 취득할려다가 특정재원이 마련되지 못해서 예산이 삭감된 부시장관사를 취득을 내년도에 할려고 하고 시유재산 집단화지구도 추진하므로 해서 7억2,900만원을 요구했습니다.

시설비는 합동작업실 설치입니다.

저희들 6층 옥상에 20평 정도의 공간이 있습니다.

그래서 예산부서에서 예산작업을 한다든지 건설국 같은데서 설계를 한다든지 예전에는 여관을 임차해서 하기 때문에 임차료를 없애는 대신에 여기다 합동작업실을 만들어 가지고 운영할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533p는 기획담당관이 보고한 사항으로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회계과 소관 98년도 예산안에 대해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방홍열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회계과 98년 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윤성열위원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성열 위원 윤성열위원입니다.

162p가 되겠습니다.

일반수용비중에서 재산매각감정수수료가 구 청사 매각하는건가 본데 이거를 매각할 때까지 3천만원이라는 금액이 들어갑니까?

○회계과장 이두호 감정을 하면은 들어가는데 저희들이 내년도에 감정수수료를 올린 사항은 지금현재 여러 가지로 경기가 침체가 되다보니까 구 청사가 매각이 안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희들이 도시계획 변경 입안을 추진하고 있는데 상반기에 결정이 나면은 지구가 달라지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가격이 많이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내년도에 감정을 다시 할려고 계획해서 올린겁니다.

윤성열 위원 금년도에 이거를 실시했습니까?

○회계과장 이두호 그거는 작년도 당초에 한 번 했습니다.

윤성열 위원 그때는 돈이 얼마나 들었습니까?

○회계과장 이두호 거의 이금액하고 같습니다.

이거는 금액에 따라서 수수료가 선정되는 사항입니다.

윤성열 위원 다음 연구개발비중에서 전산개발비 과장님 답변이 회계장부를 대행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하신다고 그러는데 앞서가는 행정이 아닌가 생각하는데 회계장부가 그러면 전혀 없어집니까?

○회계과장 이두호 회계장부가 없어집니다.

윤성열 위원 이 1천만원 가지고 프로그램을 개발시키는 겁니까? 기 개발된 거를 매입해오는 겁니까?

○회계과장 이두호 매입을 하고 저희들한테 각시군이 조금씩 틀리는 사항은 저희들이 거기다 포함시키는 사항입니다.

윤성열 위원 그러면 실과사업소읍면동에 해가지고 이 1천만원 가지고 하나 해서 복제해서 깔아주는거 아닙니까?

○회계과장 이두호

윤성열 위원 그런데 이렇게 비쌉니까?

○회계과장 이두호 각라인에 깔고 하는 경비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게 65개소 됩니다.

65개소에 15만원씩 거의 치이는데 이정도가 소요가 되기 때문에 계상했습니다.

윤성열 위원 또 172p 토지매입비 중에서 부시장 관사 취득한다고 그랬는데 금년도에 구 청사에 시장관사가 매각이 돼야지 이거하고 병행해서 하신다고 말씀을 하셨죠?

○회계과장 이두호

윤성열 위원 금년에 구 청사가 매각이 안되면 이거를 다시 시행이 안되는 겁니까?

○회계과장 이두호 저희들은 구 청사를 매각하는 방향에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윤성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방홍열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엄태영위원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엄태영 위원 엄태영위원입니다.

방금 윤성열위원님도 질의했습니다만 구 청사 감정수수료나 그에 따른 일반수용비 예산이 올해 매각이 안되면 내년도에 똑같은 예산이 계상되겠군요?

매년 팔릴때까지 감정을 해야 되지 않습니까?

○회계과장 이두호 아니죠. 내년도에 감정은 새로할려고 계획한 것은 현재 도시계획 시설을 변경하기 때문에 도시계획시설이 변경이 되면은 거기에 대한 가치가 바껴지기 때문에 감정을 새로 해야 되지않나 생각하고 한 번 감정한거는 유효한 기간이 1년입니다만 굳이 다시 할 필요가 없다고 하면은 매년 해야 될 필요는 없습니다.

엄태영 위원 지금 부시장관사 취득도 팔릴거를 대비해서 예산을 계상하셨고 안팔리면 지난해마냥 3회 추경가서 감을 시켜야 될것이고 세입에도 임시적세외수입에 청사 매각에 관해서 계약금 중도금해서 38억을 잡았지 않습니까?

○회계과장 이두호

엄태영 위원 그에 따른 회계과에 534p 국내차입금 상환에서 시 청사 증축 차입금 상환 38억7천 역시도 안팔리면 이것도 순년되는거 아닙니까?

○회계과장 이두호 내년도에는 저희들이 팔도록 노력을 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엄태영 위원 제천시에 가장 애물단지가 돼서 과장님 심경에 내년도에 헐값이라도 팔아버리겠다는 그런 심경이 있을거 같은데 예산도 청사관련 때문에 여러 가지 헛수 예산이 많이 들어가 있는게 사실입니다.

지난 감사때도 거론된바 있습니다만 졸속행정 때문에 제천시내에 흉물단지가 된 청사가 이렇게 예산에 까지도 많은 부분을 독점하고 있습니다.

이런거에 대해서 재산을 관리하시고 관장하시는 회계과장님께서 어차피 엎질러진 물 이제와서 어떻게 하겠습니까?

예산에 누수가 없도록 내년도에는 많은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다음 160p 시책추진 일반업무추진비에서 300만원을 계상했는데 업무추진비에 대해서 다 예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만 계약 및 지출업무추진 300만원을 계상하셨는데 시에서 계약이나 지출업무에 저자세로 할 일도 없는데 그렇게 한적도 없는거 같고 계약업무추진을 위해서 업무추진비가 필요하다는건 뭔가 예산은 편의상의 부적정인지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회계과장 이두호 계약하고 지출업무를 저희들이 회계과에서 많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사항에 대해서 애로사항도 느낄때가 있고 해서 업무추진비로 요구를 해서 반영이 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들 나름대로는 그런데 애로점이 있지 않느냐 생각해서 추진비를 계상했습니다.

엄태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방홍열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제가 한가지만 질의를 하겠습니다.

161p 회계관리 프로그램에 있어서 실과사업소 읍면동이 같이 한 라인으로 연결되는 겁니까?

○회계과장 이두호 그렇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방홍열 이거를 왜 질문을 드리냐면은 행정은 물론 공개가 돼야 되겠지만 라인으로 연결되면 다른 실과나 읍면동에서 다른데꺼를 도출될 수 있는 그런 부분이 많지않나 해서 보완에 대한 대책이 강구가 되고 이게 프로그램을 개발하시는건지요

○회계과장 이두호 예산은 공개가 되고 집행상황도 공개가 되고 하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으리라고 생각하고 각읍면동별로 고유코드가 있어서 자기의 고유코드로 찾기 때문에 그렇게는 전체적으로 나타나거나 그러지는 않도록 제도적인 장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방홍열 컴퓨터 관련 기술이 발달되다 보니까 다른 우리나라 국제연구소 같은데도 들어가는 현상이 생기는데 과장님께서도 관련부서와 협의를 하셔가지고 거기에 대한 대비를 잘해주시기 바랍니다.

○회계과장 이두호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방홍열 회계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위원여러분께 회의진행에 대해서 양해말씀드리겠습니다.

11시40분까지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괜찮겠습니까?

(동의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1시4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30분 정회)

(11시40분 속개)

○위원장직무대행 방홍열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 시민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시민과 98년 예산안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과장 장석건 시민과장 장석건입니다.

저희들 예산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40p가 되겠습니다.

시민과는 민원실 운영비로서 1억8,553만9천원의 예산을 요구했습니다.

전년도에 비해서 5,874만3천원 24%정도 적은 예산을 요구했습니다.

전년도에는 2억4,428만6천원이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관서당경비니 일반적인거는 같은거기 때문에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141p를 보시면 호적바인다 구입이 있습니다.

70권이 되는데 요구는 100권을 했는데 예산이 선 것은 70권인데 이것은 호적바인다를 해마다 정비해서 교체하고 있습니다.

70권을 예산에 세워주시면 저희들이 바인다를 교체하는걸로 하겠습니다.

144p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재료비가 있습니다.

재료비가 6,472만4천원인데 이것은 주민전자카드 발급 관리 지침이 내무부로부터 내려왔는데 12월달에 주민전자카드 만드는 법이 국회에서 통과가 되고 해서 저희들이 알고 있기는 아직 확실한 공문은 안받았습니다만 98년 7월1일부터 시행하는걸로 자치단체 선거끝난후에 시행하는걸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민전자카드 발급 관리 보조인부임을 2인해서 75일해서 21개 읍면동을 해서 5,660만2천원을 요구했습니다.

내무부 지침에 의하여 2인이 아니고 4인으로 해서 90일로 지침이 내려왔는데 저희들이 분석해 본 결과는 2인에 75일이면 되지 않느냐 그리고 7월1일부터 시행하는거니까 그간에 요구가 더 필요하면 추경에 세우는걸로 하고 최소한의 경비를 세웠습니다.

이 보조인부임은 뭘 하느냐면 사진도 찍고 지문도 찍고 인감 입력도 시키는게 되겠습니다.

다음에 145p 자산취득비입니다.

저희들이 작년보다는 적은 금액입니다만 1,350만원이 섰습니다.

거기에 보면은 호적신고사항 통보용 모뎀을 두대를 설치하는걸로 했습니다.

모뎀은 민원봉사실 호적계에서 사용할 사항인데 호적신고사항을 전산으로 통보하는데 필요한 모뎀이 되겠습니다.

다음에 전자주민카드 IC판독기를 시 본청에 3대 읍면동에 한 대씩해서 120만원정도 됩니다.

이것도 내무부 지침에 의할거 같으면 읍면동당 3대씩하고 본청에 5대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정도면 저희들이 되지않느냐 판단해서 세웠습니다.

이사항은 만약에 더 필요하게 되면은 추경에 다시 요구를 하겠습니다.

그때 위원님들 선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다음 주민전산용 보완장비입니다.

이것이 40만원씩 한 대씩해서 21개 읍면동에 840만원을 요구했는데 이것은 지금 보완장비가 노후가 돼가지고 내년에 교체를 하지 않으면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시에 에라가 생길거 같고 해서 이것을 설치해야 되겠다 해서 이사항은 정보통신담당관실과 분석한 결과에 의해서 요구를 했습니다.

다음에 주민등록 온라인용 모뎀 2대인데 이것도 현재 온라인용 모뎀이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만 예비용으로 2대를 설치하도록 상부의 지시가 있고 저희들도 예비용으로 있어야 될거 같아요

그래서 두 대를 더 설치하는걸로 계획해서 예산요구를 했습니다.

시민과는 예산사업비가 없기 때문에 간단하게 제안설명드렸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방홍열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시민과 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윤성열위원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성열 위원 윤성열위원입니다.

144p가 되겠습니다.

시설장비유지비중에서 주민등록 접착기 한 대에 10만원입니다.

주민등록 접착기는 현재의 주민등록증 접착기를 말씀하시는건가요?

○시민과장 장석건

윤성열 위원 전자주민카드를 발급하는데 굳이 없는게 아니고 이게 망실됐다든가 이렇게 해서 하는거 아닙니까?

○시민과장 장석건 장비유지비인데 내년에 7월달 이후가 될거 같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그안에 유지보수할 사항이 안되면 그냥 사장될걸로 알고 있습니다.

윤성열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재료비중에서 주민전산카드 발급 관리에서 화상자료구축 보조인부임 아까 과장님 답변에 사진을 찍는다든가 전산입력을 한다고 그랬는데 전산입력 오퍼레이터 정도의 실력을 가져야 된다고 그러면 1일 17,970원입니까?

○시민과장 장석건

윤성열 위원 이 금액가지고 그런 비용이 충당이 됩니까?

○시민과장 장석건 이거는 일용인부임 이상 줄수가 없기 때문에 저희들은 현재 대학을 나온 어린 학생들이나 읍면동별로 일시적으로 쓰기 때문에...

윤성열 위원 암만 이게 일용인부임이라고 그러지만 우리가 전산입력까지 해야 되는건데 이거 가지고는 무리아닌가 생각하는데 그러면 지금현재까지 전자주민카드에 대해서 저희시에서 준비해온 과정은 어느정도 되어 있습니까?

○시민과장 장석건 먼저도 업무보고에 드렸는데 모뎀설치라든가 그런거는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인부임만 있으면 바로 주민카드를 발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윤성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방홍열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박연길위원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연길 위원 박연길위원입니다.

143p보면은 공공요금 제세에 대해서 540만원 정도가 증액이 됐는데 이유가 뭡니까?

○시민과장 장석건 이거는 저희들이 민원봉사실 거기에 회선이 설치가 되기 때문에 이거는 공공요금이 당초 청사를 두 개를 쓰다보니까 더 들어가는걸로 되겠습니다.

박연길 위원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작년도에 621만원이 계상되어 있는데 올해 증이 540만원이라는건 너무 많은 증액이라고 봅니다.

거의 배가 되는데 팩스 전용 사용료가 그렇게 비쌉니까?

○시민과장 장석건

박연길 위원 이렇게 많이 씁니까?

○시민과장 장석건

이거는 사용료가 이렇게 나온다 해서 이거는 팩스민원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이것은 거기서 받아서 충당이 됩니다.

박연길 위원 작년도에 지출에 따른 증빙서같은건 있죠?

가령 영수증이 있을거 아닙니까?

○시민과장 장석건 그거는 회계과에 있죠

박연길 위원 회계과에만 있습니까? 아니면 시민과에도 복사해놓은게 있습니까?

○시민과장 장석건 저희들이 사용료 고지서가 들어오면은 품위해서 회계과로 넘겨서 지출되고 있습니다.

박연길 위원 회계과로 넘긴 증빙자료는 시민과에 있지 않습니까?

○시민과장 장석건 그렇죠

박연길 위원 작년에 지출내역을 서류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급량비가 2,020만원이 감이 됐어요

그렇게 많은 감이 된거는 이유가 뭔지 설명해 주십시요

○시민과장 장석건 이것이 작년에 저희들이 주민카드를 발급할려고 급량비를 세웠는데 그것을 다시 감을 시켰다가 요구하기 때문에 거기서 차이가 난거 같습니다.

박연길 위원 작년도에 급량비 예산을 경솔하게 책정한거 아니냐 이겁니다.

○시민과장 장석건 그래서 그런게 아니라 작년에 주민카드를 발급하기로 얘기가 됐는데 국회에 통과가 안돼가지고 그렇습니다.

박연길 위원 그리고 타부서에 보면은 부서별 특수활동비, 시책별 특수활동비해서 예산을 요구를 거의 했는데 시민과만 없어요

○시민과장 장석건 저희도 20만원씩 있습니다.

박연길 위원 20만원가지고 특수활동 할수 있습니까?

20만원은 정액이잖아요?

○시민과장 장석건 과원의 인원수에 따라서 정액인데

박연길 위원 저는 정액을 묻는게 아니고 특수업무추진비를 특수활동비를 묻는 겁니다.

시민과에서는 특수활동을 안한다는건지 아니면 할 필요가 없는건지요

○시민과장 장석건 민원실에서는 필요가 없습니다.

박연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방홍열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엄태영위원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엄태영 위원 수고하십니다.

한가지만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145p 보시면 민원실 식수대 1회용 컵해서 월 7만원씩 3개소에 연간 252만원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1회용 컵은 우리가 환경문제나 여러 가지 부분에 있어서 사용을 억제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TV뉴스에도 보니까 서울대학 같은 경우는 자판기 커피도 1회용 컵 쓰지않기 운동을 하면서 개인이 컵을 휴대하고 다니면서 개인 휴대컵으로 자판기 커피를 빼먹고 개인이 물로 씻어서 휴대하고 다니고 그런 운동까지 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민원실 식수대에 1회용 컵에 연간 252만원의 컵 사용료가 들어간다는 것은 뭔가 시대적으로 맞지 않고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래서 민원실 식수대 컵을 일반컵으로 사용하고 청결이나 위생상 문제가 있다면 컵 소독기같은 경우에 한 대당 40-50만원이면 살겁니다.

그거 하나씩 비치해 놓는다면 일반컵으로 식수대에 물을 먹고 소독기에 집어넣어놓고 이런 방법으로 강구하면 예산도 절감되고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환경오염 문제에도 시에서 모범을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1석2조의 효과의 있을거 같은데 과장님 생각은 어떠신지 답변을 바랍니다.

○시민과장 장석건 지금 1회용 컵은 좋고 나쁜 관계는 그거까지 제가 생각을 못했는데 올해까지 그렇게 민원실하고 저희하고 설치해놨습니다.

지금 위원님 말씀도 좋으신 말씀이고 해서 1회용을 안쓰는 방향으로 검토해 보겠습니다.

현재 우리가 쓰는건 컵이 아니고 목욕탕에 가면은 빼서 쓰는건데 검토해 보겠습니다.

엄태영 위원 커피같으면 세척상의 문제가 있어서 그렇다고 치더라도 식수대 컵을 1회용 컵으로 해서 사용하시는건 종이컵의 쓰레기가 민원실 같은 경우에 양도 상당할 것이고 1년에 250여만원씩 1회용 컵 비용으로 나간다는건 뭔가 모든데 앞장서야 할 시청에서 어울리지 않는 비목이고 뭔가 솔선해야 되지않나 생각하고 방금 말씀드린 일반컵 사용하고 위생상 문제가 있다싶으면 소독기 하나씩만 비치해 놓는다면 얼마든지 쓸 수 있지 않습니까?

한 대에 40-50만원들여서 소독기사면은 당해연도 뿐만 아니고 내년 후년에도 계속 이용할 수 있고 예산상으로도 절감이고 환경문제도 보호할 수 있고 여러 가지로 좋은거 같은데 너무 안일한 생각에서 예산을 계상한게 아니냐는 생각이 듭니다.

○시민과장 장석건 그거는 저희들이 그렇게 하는 방향으로 검토를 하겠습니다.

엄태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방홍열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시민과장님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오전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4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정회)

(14시 속개)

○위원장 이종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총무위원회 제3차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98예산안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보고순서에 의해서 지선대 민방위재난관리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입니다.

515p 민방위비에서 유인물에 의해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관서당경비는 기관의 인원수에 비례해서 기준경비기 때문에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 516p 일반수용비중에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민방위창설기념 홍보물 제작에 플랑카드외 3종해서 50만원 민방위창설 기념 상장이 25만원, 민방위계획 유인 책자를 발간하는데 16,000원씩 120부 해서 192만원, 전시민방위계획 유인이 96만원, 충무계획 유인이습니다.

이것도 16,000원씩해서 60부 96만원, 일반수용비가 전년도에 비해서 8,600을 감해서 금년도 2,137만5천원을 세웠습니다.

그중에 큰 것은 민방위대원 교육 교재가 400만원이 있습니다.

그리고 재난관리계획서 유인이 있습니다.

이것도 15,000원씩해서 150만원이 있고 재난예방홍보물, 프랑카드 각읍면동에 21개소에 105만원, 불법유도선행위 경고판 보수 및 도색이 105만원이 있습니다.

518p 비상급수시설 전기요금등도 법정경비 때문에 기본요금이 서있는 겁니다.

다음에 운영수당이 각종 민방위교육을 시키면서 강사수당이 실기수당, 감사수당해서 각종수당이 1천만원이 서있습니다.

다음에 피복비는 민방위 이장이나 통장이 새로 신규로 된 사람들한테 피복비를 해줍니다.

상의와 모자, 완장 이런거를 해줍니다.

그게 230만원 풀로 서있는 겁니다.

다음에 급량비 을지연습이나 각종 작업 급식비인데 을지훈련 급식비는 밤에 야근에 저녁하고 급식하고 300만원이 서있습니다.

금년도 390만원이 서있었는데 100만원을 줄인 겁니다.

다음에 임차료는 민방위 사태수습하고 시범훈련할때 훈련장비 대여로 40만원을 세웠습니다.

다음 520p 각종 장비 유지비인데 100만원 넘는게 컴퓨터 및 프린터기 유지비가 150만원, 비상급수 평시활용 유지비가 있습니다.

시에 2개소가 있는데 여기에 180만원이 서있습니다.

재료비는 비상급수 같은데 수시로 분기마다 시료채취를 해서 수질검사를 받고 있습니다.

용기료 30만원, 물탱크 청소를 상반기 한 번 하반기 한 번 두 번 실시하는데 51만원이 서있습니다.

민방위날 실제훈련할 때 연막탄인데 지금 8발이 서있는데 너무 적게 섰기 때문에 추경에 더 확보하고자 합니다.

다음에 여비는 각종 분기마다 역점시책을 매분기 읍면동을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그 여비라든지 비상급수시설 민방위교육을 시는 여기서 하지만 면은 순회를 해서 하고 있습니다.

그 여비하고 기타여비가 530만원이 되겠습니다.

업무추진비는 부서마다 서있는 기준경비입니다.

다음에 521p 민간인실비보상금도 민방위창설 기념때 표어나 포스터 당선자에 대한 시상금과 유공자에 대한 시상품, 실기경연대회 참가자에 대한 급식비가 서있습니다.

다음에 화생방분대 교육비는 이게 8시간 교육시키는게 여기있는거 빼고 8시간 교육시키고 나머지는 4시간씩 상반기 하반기 나눠서 시킵니다.

그래서 이게 8시간씩 시키는 교육은 중식을 제공합니다.

다음 523p 지역방제훈련 급식보상도 실제훈련때 들어가는 급식비가 되겠습니다.

자산취득비 컴퓨터 구입, 민방공경보 예비부품 확보 이런게 있습니다.

민방위 장비보강 100만원 서있는게 지난번 감사때 위원님들이 지적해 주신 응급처치 세트입니다.

20세트를 구입하고자 합니다.

524p 화생방장비 구입이 방독면이 50만원 서있습니다.

그리고 현장지휘소 응급의료소 설치 에어천막 구입인데 이것은 재난사고 발생시 현장지휘소를 설치하는 천막입니다.

이것은 아주 최신형으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제천시는 물론 소방서 관할 유관기관단체 다 들어올 수 있는 천막이 되겠습니다.

재난구조장비에 지금 엔진이 없습니다.

청풍에 2대인데 엔진이 하나는 있고 하나는 없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거를 세웠습니다.

다음에 524p 운영수당 민방위 교육훈련 강사수당은 국비로 내려온거고 재료비도 국비내려온거에 대한 시비부담금하고 민간실비보상금도 국비 내려온거에 대한 시비부담금이 되겠습니다.

다음에 자산취득비도 민방위장비 구입도 재래시장에 메가폰이니 방독면이니 손전등을 설치할려고 국비가 내려와서 우리가 세운겁니다.

시설비는 비상급수 평시 활용시설을 2개소 더 기 되어 있는거에 대한 자가발전기 설치가 도비가 보조가 된거에 대한 시비부담금입니다.

526p 금성면에 대한 소방차고를 도비보조 4천 시비 4천해서 할 계획입니다.

다음 527p 병사관리입니다.

기타직보수가 공익근무요원 봉급입니다.

봉급이 1586만6천원 상여금이 528만9천원 풀로 서있는 겁니다.

다음에 국내여비가 행방불명자 색출 여비가 138만3천원이 서있습니다.

528p 공익근무요원 보상금입니다.

중식비, 교통비, 교육여비 인원수에 대해서는 지난번에 감사때 보고드린바가 있습니다.

528p 일반수용비도 국비 내려온대로 병무에 대해 세운겁니다.

징병검사통지서 우편송달 공공요금 국비 내려온겁니다.

임차료도 국비 내려온거대로 서있고 국내여비 병무행정 종사원 여비 신체검사하러 갈 때 이럴 때 국비내려온대로 서있는 겁니다.

530p도 국비로 내려와서 병무직원 교육여비가 서있는 겁니다.

공익근무요원 보상금 이거는 병무행정 보조에 읍면동 22명이 되어있는게 국비내려온 겁니다.

다음에 기타보상금 의무자여비, 병력동원 훈련소집 여비보상도 병력동원훈련이라든지 국비 내려온거에 대한 예산을 세운겁니다.

병무행정은 거의 국비기 때문에 별다른게 없습니다.

이상 민방위재난관리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종호 지선대 민방위재난관리과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민방위재난관리과 예산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이영재위원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재 위원 이영재위원입니다.

518p 운영수당이 1,099만원이 서있는데 524p 운영수당이 또 국비가 490만원 섰습니다.

그래서 수당도 목이 같은 민방위관리인데 이렇게 구분해서 세우는 이유가 뭡니까?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국비, 시비 연간 1,300만원 들어가는데 예산을...

이영재 위원 세항이 민방위관리란 말이예요

그런데 따로따로 했죠?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국비는 부담금 비율이 나옵니다.

그거가 나타나게 한것이고 이거는 518p는 완전히 시비로만 부족액을 세운겁니다.

국비가 내려오면은 국비를 내려보낼 때 보조비율이 있습니다.

시비 몇% 국비 몇%해서 그리고 이게 국비가 내려오는게 사실상 늦게 내려와요

이영재 위원 그런데 강사수당이 다른거 아니예요?

국비하고 지방비하고,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다르지는 않습니다.

같습니다.

이영재 위원 그런데 두가지로 세웠어요 같은 세항인데...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보조비율에 맞추느라고 그런 겁니다.

이영재 위원 알았습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윤성열위원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성열 위원 윤성열위원입니다.

522p 민간실비보상금에서 금년도보다 내년도가 무려 6,600만원이나 절감이 됐는데 내년부터 보상금의 세항이 제목이 정해졌기 때문에 그렇게 많이 떨어져나갔습니까?

예를 들자면 자율방범대 야식비가 따로 떨어져 나가있는겁니까?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자율방범대 야식비가 올해부터 동사무소 예산으로 습니다.

민방위과에서 배정해줬었는데 지금은 그렇게 안하고 동사무소 예산에 바로 세워서 보상금을 우리가 동에 재배정했었는데 재배정없이 바로 동에서 집행하도록 했습니다.

윤성열 위원 그래서 자율방범대 야식비가 동사무소로 섰기 때문에 많은 예산이 차이가 난다는 말씀이죠?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윤성열 위원 다음에 526p 시설비중에서 비상급수 평시활용 시설해서 읍면지역에 금성면 소방차고 신증축이라고 그랬는데 저희 관내 면지역에 소방차고가 증축이 안된 곳이 있습니까?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지금 제가 파악을 다 못해봤는데 예를 들어서 한수같은데는 차고가 있습니다.

금성면에 없기 때문에 세운겁니다.

윤성열 위원 작년에는 백운면...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돌아가면서 없는데 하나씩 세우고 있는거죠

윤성열 위원 그러면 금성면에 신축입니까? 증축입니까?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신축입니다.

윤성열 위원 그러면 금성면에 의용소방대 차고가 없었어요?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소방서 차고가 지금까지 없었습니다.

윤성열 위원 그러면 안돼있는 곳은 제가 알기로는 금성면이 없고 그러면 딴데는 다 있습니까?

다 있다고 그러면 내년부터 신증축이 없어지는데요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사실상 없기는 송학도 없을걸요

윤성열 위원 제가 알기로는 작년에도 백운 한곳이 신축이 되고 금성면이 되는데 일시에 하는게 아니라 없는 곳에 연차적으로 하는 사업입니까?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그게 어디든지 없어서 필요하다고 요구가 되면은 시비로만 하는게 아니라 도에 건의를 해서 도비로 확보가 돼서 우리가 시비부담을 합니다.

연차별 계획을 세운거는 없습니다.

윤성열 위원 연차적 계획에 의해서 이게 수립되고 완료돼야지 어떤 면에서 필요하니까 해주십시오 해서 예산을 만든다는 것은 맞지않나 해서 제가 왜 말씀을 드리냐면 이런 것은 최소한도 면지역에 다있어야 될 것을 지금까지 예산문제 때문에 그렇겠지만 이제와서 짓냐해서 말씀을 드리는겁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조남식위원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남식 위원 조남식입니다.

516p보면은 민방위대원 교육 교재 제작 이게 해마다 하는거 아닙니까?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해마다 합니다.

조남식 위원 그러면 내용이 해마다...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바뀌죠. 바뀌는데 내무부에서 안이 시달돼서 내려옵니다.

그러면 그것을 유인해서 대원한테 하나씩 나눠줍니다.

조남식 위원 예산은 얼마나 들었습니까?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지금 정확하게 액수를 모르는데 400만원 가깝게 됩니다.

조남식 위원 내무부에서 해마다 교육지침이 새로 내려와서 제작한다는 말씀입니까?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예 해마다 금년도부터는 화생방이 중점이 되었고 신규교육이 중점으로 될 때도 있고 그렇습니다.

조남식 위원 그러면 518p 운영수당에 보면은 작년에는 98만원을 가지고 했는데 금년에는 1,010만원이 증액이 됐습니다.

그러면 여기에 가장 큰게 민방위교육훈련 실기강사 수당이라고 그랬는데 작년에는 하지않은걸 올해하는 겁니까?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올해도 했었습니다.

목이 아마 다른데 섰던 모양인데 금년도에는 사실상 총액으로 따져서 200만원을 작년보다 감했습니다.

조남식 위원 보면은 전부 감이 많은데 이부분이 조금 98만원이었는데 1천만원이 증액이 됐단말이예요. 운영수당부분이...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작년도에는 추경에 확보한 모양입니다.

금년도에 저희들이 분석을 하면은 200만원을 예산부서에서 깍았습니다.

깍았기 때문에 지금은 면에 면민들 한수면장을 해봤지만 수산면, 덕산면으로 민방위교육을 오래니까 시내버스도 없죠 불만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금년도에는 면마다 다니면서 했는데 내년도는 합쳐서 하지않을수 없는 입장입니다.

조남식 위원 임차료 많은 돈은 아닙니다만 민방위사태 수습 훈련장비 대여료 그러면 훈련장비가 어떤걸 대여하는 겁니까?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훈련을 실시해야 되는데 차를 빼도록 얘기했는데 차를 세워놓고 임자가 없을 경우 훈련은 해야되겠고 그러면 레카차를 부를수가 있고 또 지난번 을지훈련때는 가스회사 여러 가지 종합적인걸 하다보니까 가스차도 불렀었습니다.

그럴때 주민한테 공짜로 해달라고 그래도 되긴 되지만 그러다 사고라도 났을 때는 서로 책임한계가 어렵다구요

그래서 정당하게 임차료 주고서 하면은 책임한계가 분명하기 때문에 금년도에 예산을 세웠습니다.

조남식 위원 521p 시책추진 일반업무추진비하고 523p 자산 및 물품구입비에서 전번에 업무보고시에 지적한 사항인데 화생방 장비 구입비 방독면 10점을 가지고 50만원을 세웠는데 지금 현장지휘소 응급구조소 설치 1천만원 타시군에서는 구입을 했습니까?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사실상 타시군까지는 안봤습니다만 현장지휘소 재난관리를 가서 치면은 치는 것도 되어있지만 각 소방서니 시청이니 경찰서니 와서 종합사항을 하도록 만들어진게 있습니다.

내무부나 이런데서 현장지휘소에서 이런걸 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조남식 위원 이것도 좋은데 이거 보다는 차라리 화생방 장비 구입비로 전용하는게 어떨까요?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화생방 장비 구입비도 사실상 200-300 세웠었는데 깎여서 지금 50만원이 됐습니다만 국비로 내려온게 있어서 2백몇십만원 한 300만원 되는게 있는데 그게 수정예산에 들어가게 될겁니다.

그게 또 있습니다.

국비로 장비지원이 있습니다.

이거는 단가가 딱 정해져있기 때문에 깍고 올리기는 어렵습니다.

조남식 위원 만약에 미리 사놨다가 더 좋은게 나오면...

○민방위재난리과장 지선대 그래도 계속 사용해야죠

그리고 재난관리분야가 작년도에 1 등을 해서 1억을 타가지고 왔습니다.

그런데 금년도도 우수한 성적을 받아서 이런게 평가받는데 많이 좌우가 됩니다.

타시군보다 먼저 하는게 많이 좌우가 됩니다.

조남식 위원 다음에 엔진구입에 청풍에 있는 배에다 설치할려고 하는거죠?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청풍 배가 고무보트가 2대 있는데 엔진은 하나밖에 없습니다.

그런사항이고 그것도 그렇고 이거는 우리가 운영을 해병전우회에 운영해주고 있는데 그쪽에서도 하나밖이니까 훈련할 때 인근에 영월이나 이런데 요구가 들어왔을 때는 가기가 곤란하다 하나는 이동을 할 수 있게 해다오하는 부탁도 있었습니다.

조남식 위원 지금 해병구조대에 사가지고 주는거죠? 관리를 하도록 ...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자산취득비이기 때문에 그사람들이 이용만 하지 넘겨주지는 않습니다.

조남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박연길위원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연길 위원 박연길위원입니다.

1년 동안 민방위업무에 수고하신 과장님을 비롯한 직원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516p 일반수용비가 삭감이 8,600만원이 됐는데 삭감된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지난 1년 안전진단용역비를 8,500만원을 세웠었습니다.

그거를 세워서 1년내내 있은 결과 지난번 추경때 감을 했습니다.

금년도에는 우리가 안전진단을 계속하고 있기 때문에 안전진단을 금년도에 받을 만한게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금년도에는 안세웠습니다.

만약에 급한 일이 생기면 예비비를 이용한다든지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연길 위원 아직도 우리 제천시 관내 주변에 보면은 불량아파트가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안전에 각별히 유념하셔서 일반시민들이 피해가 안가도록 불의의 사고를 안당하도록 각별히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526p 아까 윤성열위원께서도 질문을 주신 사항인데 금성면에 소방차고가 없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건물은 면사무소 부속건물로 알고 있습니다.

신축을 하는데 도비 4천 시비 4천해서 8천을 예산을 세워주셨는데 지역구 의원으로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부지는 설정이 되어 있습니까?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부지는 어디다 확정을 안했습니다.

박연길 위원 예산이 서있으면 부지도 선정이 돼야 되는데 관심을 가지셔 가지고 적당한 위치에 건물이 들어설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지선대 민방위재난관리과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가 없으므로 민방위재난관리과 예산안에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다음 문화체육시설관리소 예산안에 대해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신천순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입니다.

관리소 소관 예산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13p부터 217p까지는 관리소의 23명에 대한 인건비하고 관서당경비가 계상되어 있습니다.

법적경비로 기본경비기 때문에 생략하고 218p부터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일반수용비입니다.

일반수용비에 저희들 정화조 청소 수수료하고 전자경비시스템 유지관리비, 219p 전기안전수수료, 저수조 청소 수수료 이와같이 운동장이나 시설관리에 대해서 청소관리라든가 환경정비관계, 안전점검수수료를 시설비로 계상한 겁니다.

단가는 작년하고 같은 동일하게 적용해서 계상한겁니다.

그다음에 219p 청소용품 구입비로 100만원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4개 시설에 대한 청소용구를 구입하기 위해서 계상한 겁니다.

다음에 수족관 관리가 실내체육관에 대형 하나가 있고 문화회관에 하나가 있습니다.

이거 관리에 대해서 청소에 대해서 계상했습니다.

220p가 되겠습니다.

쓰레기봉투 구입을 운동장에서 사용하는걸 5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운동장에 사용하는 쓰레기봉투는 저희들이 오물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규격봉투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봉투를 사용하면서 쓸려고 지금현재도 그렇게 하고 있기 때문에 계상했습니다.

전기통신물품 보관용 앵글 제작을 3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수선하고 이럴 때 저희들이 통신이나 전기물품을 산재해서 보관하고 있으니까 활용하기도 불편해서 계상했습니다.

문화회관에 사다리가 없어서 보수라든가 활용할 시기가 되면은 활용을 못하기 때문에 12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운동장하고 문화회관, 실내체육관 광장에 주차면을 확보해야 되는데 주차선을 도색하기 위해서 3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300만원을 계상해 가지고 내년부터 실내체육관 앞 광장하고 운동장 옆에 광장을 주차장으로 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종합운동장하고 실내체육관 간판제작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거를 현재 실내체육관하고 종합운동장을 외부에서 봤을 때는 표시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외부인들이 온다든가 시민들이 봤을때도 확실하게 판단을 못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봤을적에 알아볼 수 있도록 크게 예를 들어서 제천종합운동장해서 표시할려고 계상했는데 요구한거에 비해서 1/2뿐이 계상이 안됐습니다.

다음에 220p에 공공요금 및 제세는 방화관리자 협회비하고 위험물관리자 협회비, 실내체육관에 대한 전기요금과 종합운동장에 전기요금, 수영장에 대한 전기요금과 문화회관, 시민회관, 실내체육관에 대한 상하수도요금, 각 시설별로 전기요금하고 상하수도요금을 계상한 겁니다.

단가는 작년도 단가하고 동일하게 적용이 됐습니다.

그리고 봄, 여름, 가을, 겨울별로 단가가 틀리기 때문에 그 기준을 적용해서 한겁니다.

다음에 221p 하단부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수영장 손해보험료를 8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쓰레기 규격봉투 구입으로 78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문화회관이나 시민회관에 사용하기 위해서 계상한 겁니다.

다음에 환경개선부담금을 4대 시설에 대해서 12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223p에 피복비가 218만5천원이 계상됐습니다.

이거는 작년에 비해서 9만5천원이 적은 금액입니다.

다음에 행사를 전후해서 직원들 야간행사도 많고 하기 때문에 특근급식비를 345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것도 작년보다는 15만원이 삭감된 금액입니다.

다음에 연료비는 문화회관 난방 보일러 연료비하고 실내체육관 난방 보일러 연료비, 실내체육관 경기장 온풍기 연료비하고 운동장 화장실 동파방지 난방용 연료비, 시민회관 난방연료비해서 시설별로 계상해 가지고 기본단가에 의해서 계상해서 했습니다.

이 금액도 작년도에 비하면 246만8천원이 더 삭감된 금액입니다.

225p가 되겠습니다.

시설장비유지비입니다.

복사기 유지비로 8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컴퓨터 및 프린터기 유지비로 60만원, 예취기하고 스프링쿨러 같은데 운영하기 위해서 135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실내체육관 보일러가 노후가 돼서 새로 교체할려고 22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에 4개 시설에 대한 소방시설 유지관리비를 400만원, 조명시설 유지관리비를 300만원, 전기시설 유지관리비를 4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수영장 모터정비를 4대를 하기 위해서 1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수영장에 샤워기 및 소변기 교체를 하기 위해서 15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운동장 옥상 사다리 설치를 위해서 15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지금현재 운동장 락카룸 본부석 위로 올라갈려면 사다리가 없어서 올라가지를 못합니다.

그래서 벽에 부착시켜가지고 구동식으로 만들려고 그럽니다.

다음에 건물유지관리비를 시설별로 계상했습니다.

225p 수영장 차광막 보수를 위해서 15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에 재료비가 되겠습니다.

운동장 잔디구장 및 문화체육시설공원 제초작업 인부임은 419만3천원을 계상했습니다.

각종 행사 전후 청소인부임을 318만2천원을 계상했습니다.

하수도 준설 인부임으로 119만원을 계상했습니다.

각종 인부임 간식비로 7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제초제 구입비로 96만원, 잔디구장 시비용 시료구입에 52만5천원, 소방시설 정비용품 구입에 대해서 50만원, 행사진행용 음향기기 구입을 마이크하고 노래방 시설을 하기 위해서 50만원 계상했습니다.

다음에 운동용품 구입을 위해서 101만원을 계상했는데 이거는 배구넷트와 농구골망, 축구골망 이런거를 교체하기위해서 한겁니다.

다음에 226p 국내여비로 해서 업무추진비로 288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에 직책업무추진비는 기준경비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다음에 227p 직급보조비하고 부서운영비, 특정업무수행비도 기준경비를 계상했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228p가 되겠습니다.

자산 및 물품구입비가 되겠습니다.

이동식 장비도구함 제작을 위해서 12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운동장이라든가 실내체육관이라든가 이런데 고장나면 수선하기 위해서는 장비를 많이 갖고 다녀야 되기 때문에 이거를 한꺼번에 보관해서 밀고 다니는 식으로 도구함을 제작할려고 그럽니다.

행사진행용 무전기 구입을 위해서 3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운동장이나 실내체육관이나 대형으로 개최가 되면은 서로 연략이 안되고 급한 일이 발생했을 때 문제점이 발생돼서 7대를 구입하기 위해서 3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그다음에 노후 컴퓨터 교체 구입을 위해서 95만원, 선풍기 2대를 교체하기 위해서 20만원, 카메라가 노후돼 가지고 3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문화회관에 청소하는데 진공청소기가 없어서 4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소형 이중캐비넷을 구입하는데 2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시설비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운동장 잔디구장 복토를 위해서 5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운동장 잔디구장을 제대로 복토할려면 1,920만원을 요구했는데 삭감이 돼서 500만원이 계상됐습니다.

운동장 본부석 조명시설에 대해서 6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지금현재 운동장 본부석에 조명시설이 하나도 되어있지 않습니다.

실내체육관 청전 메탈등 안전망을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셔 가지고 설치할려고 4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종합운동장 옥외변전실 휀스가 망가져서 8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229p가 되겠습니다.

종합운동장 청전 및 외부도색을 위해서 1,23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종합운동장 본부석에 천정이 시꺼멓고 이래서 도색하고 업무보고때도 보고를 드렸습니다만 운동장 들어가면서 외벽이 시멘트로 되어 있어서 여기에 대해서 페인트로 도색할려고 계상했습니다.

다음에 차량통제용 바리게이트 제작을 위해서 4개를 12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종호 신천순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문화체육시설관리소 예산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방홍열위원 질문하시고 소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홍열 위원 방홍열위원입니다.

218p 운동장 본부석 조명시설에 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지금 유인물에 보면은 본부석에 100등 설치하는걸로 되어 있는데 맞습니까?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그게 미스프린트가 났습니다.

60만원으로 해서 10등을 설치하는걸로 되어 있습니다.

방홍열 위원 60만원에 10등입니까?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방홍열 위원 그래서 금액이 600만원이죠?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저희들이 요구할때 그렇게 했는데 반영이 잘못된거 같습니다.

방홍열 위원 그래서 올해 계획이 지역개발부분에 체육진흥을 보면은 종합운동장 전광판 설치를 하거든요

그부분이 약간 4억 정도 듭니다.

그래서 어차피 같은 장소에 있는 전기적인 시설인데 일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예산상 절감효과를 가져올 수 있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이 사업과 연계해서 하실 의향은 없으신지요?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전광판 설치는 저희들이 시합할적에 스코아판 만드는거하고 본부석 조명시설하고는 조금 별개라고 생각이 듭니다.

같이 할 수 있으면 같이하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방홍열 위원 225p 각종 행사 전후 청소 인부임은 어디 시 직원들이 아닌 외부에서 와서 용역청소하는 겁니까?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그렇습니다.

인부사역을 해서 잡급인부를 고용해서 그때그때 필요할 때마다 청소하고 시설에 대한 보수를 하는 겁니다.

방홍열 위원 220p 종합운동장과 실내체육관에 간판 제작을 하는데 지금 과장님이 보충설명해 주셨지만 현실과는 너무 거리가 먼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150만원 가지고 간판을 하나도 못세웁니다.

당초에 얼마를 요구하셨어요?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50%가 삭감된 겁니다.

방홍열 위원 300만원 가지고는 힘들거 같은데...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이게 저희들이 업체에 문의를 해서 했는데 한자당 22만원 정도 든다고 그러더라구요

사실상 지금와서 외부에서 봤을 때 명칭이 없기 때문에 처음 오는 손님들이고 해서 찾지도 못하고 행사가 있을 때 부끄러운 사항도 있습니다.

방홍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조남식위원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남식 위원 조남식위원입니다.

223p 연료비에 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작년보다 무려 250만원 정도 감이 됐는데 왜 감을 시켰습니까?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저희들이 전년보다 246만2천원이 감이 됐는데 실질적으로 이거 가지고 운영하다 보면은 그동안에 유류대가 올라서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예산절감 차원에서 삭감했는데 실질적으로 운영하다 보면은 사실하고 차이가 있습니다.

조남식 위원 지금 전년 동기에 비해서 연료비가 무려 50%가까이 인상이 됐습니다.

그리고 문화회관이나 실내체육관은 전시민이 이용하는 공간인데 연료비가 모자라거나 해서 동파되면은 엄청난 피해를 보게 됩니다.

그런 부분은 좀더 관심을 가지고 예산 반영을 시켰으면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다음에 산출하는 방법은 난방용 보일러가 2,476원이 어디서 나온 방법입니까?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이게 산출하는게 굉장히 어렵습니다.

이게 예산편성 지침에 나온 방법인데 1년 난방일수에 1일 난방시간을 곱해서 다음에 거기다 보일러 증발통수라고 있습니다.

여기다 다시 시간당 증발율을 곱해서 나왔는데 2,476원이라고 그기준에 의해서 나왔습니다.

조남식 위원 됐습니다.

다음 224p 실내체육관 보일러 보수를 아까 보고하실 때는 2대를 교체하신다고 그랬는데 교체입니까? 보수입니까?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노후돼가지고 새로하는 겁니다.

조남식 위원 지금 실내체육관이 준공된지 얼마 안됐고 우리가 일반 가정집으로 생각하면 안되겠습니다만 실내체육관에 있는 보일러는 우리가 점검해 보고 현장에서 확인해 봤습니다만 벌써 이거를 교체해야될 시기가 왔습니까?

보통 가정집 보일러를 가지고 생각하면 안되겠습니다만 보통 7-8년 쓰거든요

이거를 굳이 보수를 하지않고 교체를 해야 되는지...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이관계는 예산만 세워주신다고 그러면 집행과정에서 판단해서 하겠습니다.

조남식 위원 다음에 228p 자산 및 물품구입비 저번에 현장확인을 나갔을 때 분명히 우레탄 청소차를 구입해야 되는데 예산이 깎였다고 말씀하셨죠?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조남식 위원 이거를 전혀 한푼도 반영을 못하는 이유는 뭡니까?

우리가 봤을 때 그냥은 도저히 청소를 할 수 없는 사항이던데 이거를 강력하게 요구해서 청소차는 구입을 해야 된다고 본위원은 보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저희들이 예산요구를 하고서 관련실과하고 시장님이 현지에 오셨을 때도 말씀을 드렸습니다.

강력하게 말씀드렸습니다.

사실상 위원님도 말씀하셨지만 25억 이상을 들여가지고 좋은 시설을 해놨는데 청소가 제대로 안되고 관리가 제대로 안된다면 안된다고 했을 때는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그레서 지금 현실로 봐서는 우리가 인력으로 쓸어가지고 청소를 한다는건 심히 어려운 실정입니다.

조남식 위원 도저히 장비가 아니면 빗자루로 인력으로 청소를 해서는 쓸리지도 않고 그렇습니다.

제가 한 번 확인을 해봤습니다.

쓸어보니까 잔디가 잎이 날아와서 한쪽에 몰리고 해서 붙어가지고 쓸리지도 않고 그래서 진공청소차 내지는 차량을 구입해서 기계로 해야 되는 그런 절박한 입장이던데 이거는 강력하게 요구를 하셔가지고 추경에라도 반영해서 18억씩이나 들여서 시설한 우레탄이 제대로 관리가 될 수 있도록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거는 꼭 반영을 시키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청소차는 꼭 구입이 돼야 되겠습니다.

집수식 청소차를 사가지고 청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조남식 위원 그때 당시에 운동장 우레탄 공사를 하청받았던 데가 어디죠?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강남화학입니다.

조남식 위원 강남화학 직원이 그러는데 지금 현재 강남화학의 청소차가 와있죠?

노랗게 조그만한게 생긴 차요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조남식 위원 이거를 그냥 구입보다는 조달물품으로 구입하면은 엄청나게 싸게 구입할 수 있다고 하는 조언을 해주는걸 제가 확인을 했습니다.

그러니까 나중에 살 기회가 있으면 조달물품으로 구입해서 예산을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할줄 압니다.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윤성열위원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성열 위원 윤성열위원입니다.

220p가 되겠습니다.

운동장, 문화회관, 실내체육관 광장 도색으로 해서 유료주차장을 한다고 말씀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까?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지금현재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실내체육관 광장하고 운동장 옆에 공지를 주차선을 표시해놨는데 그 두군데를 유료주차장으로 하는걸 계획해서 시장님 결심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 2월이나 4월 사이에서 결정을 해서 유료주차장을 해가지고 세외수입을 증대하고 차량도 통제를 해가지고 또 주위에서 많이 이용도 하고 있는데 반대의 여론도 있습니다.

그래서 여론 보다도 세수증대를 해야 되지않느냐 해서 시장님 결심을 얻어서 내년 봄부터시행할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윤성열 위원 그쪽으로 상가지역도 아니고 일반주거지역으로서 계획하는게 의심스럽지만 광장 주차선 도색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보니까 방금 방홍열위원님도 말씀하셨지만 간판제작에 있어서 앞으로 우리가 내년도에 스포츠센타타운을 완전히 조성하지 않습니까?

그때까지 병행하는게 어떠냐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은데요 왜냐하면 예산요구를 하는거에서 감해가지고 감한 금액가지고 졸속하게 이런 것이 만들어질 때 예산만 낭비하는 모양새가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예산을 감을 하고 집행부서에서 이유가 있어서 하겠지만 감한 목적에 부합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어떤 것을 할때 완벽한 예산을 투입해서 완벽한 것을 만들어야지 감한데에 맞추다 보면은 이게 우려가 됩니다.‘

그래서 말씀을 드렸구요 아까 224p 실내체육관 보일러를 교체하신다고 그랬는데 지금 하자보수기간중 아닙니까? 아직까지 그게 도래가 되지않았지 않습니까? 그 기간내라고 제가 생각하고 있는데요 이게 아까 말씀따나 보일러가 이유가 있어서 망가질 물건이 아닌데 만약에 지금 잘못됐다면 당연히 하자보수기간 중이니까 공사회사에 요구해야 되는거 아닙니까?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제가 교체라고 그랬는데 보수로 나와있고 그관계는 아까 말씀드린대로 저희들이 판단해 가지고 한다고 말씀을 드리고 운동장 간판에 대해서는 스포츠센타가 완공이 되고 건립이 될려면 내년에는 완공이 어렵지 않느냐 보고 이게 또 저희들이 판단하기에는 상반기에 도민체전도 개최가 되고 그래서 필요할거같아서 계상했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위원님이 염려하시는대로 외부에서 봤을 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단계가 될려면 두군데를 하지않고 한군데만이라도 할려고 하는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윤성열 위원 228p 종합운동장 천정 및 외부도색에 1,200만원을 하신다고 그랬는데 1,200만원 정도면 지금 계약한 대로 도색이 완벽하게 할 수 있습니까?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저희들이 단가를 뽑을적에는 페인트를 하는데 자문을 구해서 계상한 겁니다.

윤성열 위원 좋습니다.

그래서 행정사무감사시에도 말씀드렸지만 그거 한가지만 놓고보더라도 사업에 우선순위를 가지고 해야 한다고 봅니다.

예산삭감 예산절감 차원에서 자꾸 말하는데 이게 운동장 자체가 부실하다 해서 하자보수까지 완전히 마쳐놓은 상태에서 우리가 얼굴이나 몸단장을 자꾸 합니다.

몸통안은 다 썩고있어요

예산을 들여서라도 스탠드를 과장님 말씀따나 우레탄 시설을 빨리 갖춰야 되는데 그것은 시기가 지날수록 급격하게 빨리 시멘트가 부식되는데 몸통은 다 썩는데 겉만 자꾸 치장만 하고 있단 말입니다.

이런 사업 우선순위에 문제가 있지않나 하는 생각인데 거기에 예산이 4억 정도 필요하다고 그러니까 그사업을 하지않음으로서 예산절감 효과가 있는 차원인지 모르지만 사업 우선순위에 반하지 않을까요?

이런 사업은 예산이 많이 들어가더라도 지금당장 시급한 사업을 시행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소장님 의견은 어떠십니까?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위원님 말씀이 맞습니다.

저도 스탠드 관계는 빨리 해결이 돼가지고 사업을 완료해야 된다고 봅니다.

그래서 스탠드 관계는 시설관계는 주로 지역개발과에서 하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 협조를 해가지고 시장님도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몇번 말씀을 하고 그래서 필요성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지역개발과하고 협조해 가지고 내년에 바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윤성열 위원 굉장히 필요한 사업이라고 생각하니까 소장님께서 관심을 가져주시고 차량통제용 바리케이트 제작을 4개를 하신다고 그랬는데 이것은 종합운동장쪽에 차량이 통행하는데만 놔두고 나머지는 바리케이트를 치신다는 말씀이죠?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이동식 바리케이트를 만들려고 그럽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출입문을 통제할 경우가 있으니까 그런데 사용할려고 이동식으로 합니다.

윤성열 위원 바리케이트 4개 가지고 소장님이 생각하시는 효과를 얻을수가 있을까요?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지금 있는 것도 있으니까 그거는 조금 수선해서 쓰고 부족되는걸 4개를 할려고 합니다.

윤성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조남식위원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남식 위원 조남식위원입니다.

229p 차량통제용 바리케이트 제작에 대해서 보충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지금현재 동현동쪽에서 넘어오는 노선버스가 운동장을 통과해서 다시 돌아가죠?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예 그렇습니다.

조남식 위원 그렇게 되면은 차량 통제용 바리케이트가 과연 버스노선을 조정하지 않는 한은 바리케이트 제작도 문제고 소장님 입장에서는 노선버스 노선을 조정해야 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그래서 저희들이 금년도에 제가 가서 보니까 사실상 운동장내부를 차량을 인가를 해서는 안되는데 운행을 하고 있어서 저희들이 정식으로 교통행정과에 건의를 해서 다음 차기에 노선조정이 있을 때는 노선을 변경하는 것으로 협조가 돼고 바리케이트를 추가로 제작할려고 하는 것은 만약의 경우에 저희들이 조금전에도 보고를 드렸습니다만 유료주차장을 한다고 했을 때는 필요로 하고 그래서 부족분을 추가로 한것입니다.

조남식 위원 말씀대로 노선버스 조정을 한 후에 바리케이트나 모든게 제작이 돼야 될줄 알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엄태영위원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엄태영 위원 엄태영위원입니다.

예산도 별로 없는데 시설관리 하시느라고 고생 많이 하십니다.

질문이 너무 많은거 같아서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한가지만 질문하겠습니다.

지난 우레탄 현장 조사시에 우레탄 청소차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서 소장님이 말씀해 주신바 있고 저희도 동의한바 있습니다.

그런데 예산요구를 했는데도 편성과정에서 삭감이 됐다고 하셨는데 얼마를 요구했습니까?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3,500만원입니다.

엄태영 위원 그 필요성에 대해서는 본위원도 동의를 합니다만 그것만 가지고 사기에는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는 가로 청소차라고 있죠?

같은 시스템으로 운영하는 차량으로 알고 있는데 가로청소차 같은걸로 가끔 한달에 한 번 필요할 때마다 종합운동장 가서 우레탄 청소를 할 수 있는 방안이 예산을 효율적으로 쓰는 방법이 될거같은데 연관부서와 연구해 주십사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관련부서와 가능성에 대해서 판단해 가지고...

엄태영 위원 우레탄 청소만 하자고 3천만원 들여서...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가능성이 있다고 그러면 종합적인 보고서를 만들어서 시장님께 건의를 드려서 하는 방법으로 하겠습니다.

그런데 우레탄 청소차량하고 일반차량하고 하중관계나 여러 가지로 분석을 해봐야할거 같습니다.

우레탄 시설한데는 자동차는 운행하면 안됩니다.

하여튼 위원님 말씀하신걸 검토해 보겠습니다.

엄태영 위원 광역시나 큰 도시의 종합운동장 같은 경우에는 전용 우레탄 청소기가 필요하겠지만 저희같은 경우에 가끔 행사 전후에 한 번 쓸거같은데 3천만원의 금액이 많고 적고를 떠나서 산다는 것도 호환성이 없다고 그러면 아깝지 않느냐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마지막장에 외부도색에 대한 예산을 올리셨는데 지난 추경때 외부옹벽에 벽화처리를 한다고 500만원을 세우신 것은 할려면 제대로 해야지 괜히 작품도 안되고 오히려 더 조잡할거 같다 해서 삭감을 했었습니다.

그런 예산에 여러 가지로 연구해서 정식으로 올린다고 그랬는데 예산요구를 했는데 편성과정에서 삭감된 겁니까? 아니면...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저희들이 당초예산에 먼저번에 위원님한테 보고를 드렸고 해서 2,50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그래가지고 먼저번에 종합적으로 보고드릴 때 3,500만원 정도 나왔는데 외부도색을 한다고 해서 2,500만원으로 단순 벽화처리하는데 2,500만원만 계상을 했는데 심사과정에서 삭감이 됐습니다.

엄태영 위원 그래서 벽화를 삭감이 되고 도색만 해라 해서 이예산만 계상이 됐군요?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엄태영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신천순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가 없으므로 문화체육시설관리소 예산안 심사를 종결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으로서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5시15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05분 정회)

(15시15분 속개)

○위원장 이종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총무위원회 제3차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98예산안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보고순서에 의해서 김옥자 시립도서관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시립도서관장 김옥자입니다.

시립도서관 98년도 예산안에 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30p부터 기본급에 대한 것은 보고를 생략하고 235p 경상적경비부터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일반수용비 전자경비시스템 용역료로 시립도서관과 여성도서관 12개월 사용료를 계상했습니다.

그리고 전기안전점검 수수료 월 1회하는걸로 해서 135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물탱크 청소는 톤당 기본 단가인거 같습니다.

5,700원해서 2회에 실시해서 이것이 136만8천원을 계상했습니다.

쓰레기봉투 구입은 여성도서관과 시립도서관에 1년간 72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청소용품 구입 2개소에 3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도서관 안내팜플렛 제작은 개관 당시에 1천매를 해서 그동안에 사용을 했고 이거는 400원씩해서 1,000매를 계상했습니다.

컴퓨터실 주전산기 CD롬 사운드카드 구입입니다.

이것이 40만원에 3개해서 120만원 계상했습니다.

컴퓨터실 레이져프린터기 리본 구입도 13만원에 2개해서 26만원, 도서목록 라벨 구입에 이거는 책마다 뒷면에 부치는거가 되겠습니다.

화장실용품 구입으로 해서 12개소에 대해서 1년간 108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도서관 비치용 신문, 잡지 제본료는 1년간 보는 잡지 중앙지, 지방지, 기타 잡지를 제본해서 보관하는 것입니다.

2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그리고 비도서자료 구입에서 카세트 테이프가 100개에 50만원, 비디오테이프 100개에 20만원, CD 100개에 15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도서관 문화행사 업무보고때도 보고를 드렸습니다만 독서교실 운영과 독서의 달 행사에 현수막과 참석자들에 대한 최소한의 경비로서 저희들이 120만원을 요구했습니다만 70만원이 계상됐습니다.

그리고 도서회원증 제작은 신규회원이 와서 도서관을 이용할려고 할 때 발급하는 회원증으로서 금년도에는 2,000명만 더 발급하면 되지 않을까 해서 2,000매를 보고 1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그리고 도서분실 감응테이프는 도서가 책 구입하는 숫자와 맞아야 되고 도서관 안에 들어가는 모든 카세트테이프, 비디오테이프 하나에 까지 한 개씩이 다 부착이 되는 겁니다.

2,500매를 계상했습니다.

바코드 라벨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5,000매가 계상이 됐습니다.

주전산기 자료 백업용 테이프 구입입니다.

이것은 매년 주전산기에서 테이프를 구입해서 보관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10개 60만원을 요구했습니다.

도서목록 카드 구입도 이것도 역시 책 구입하는 숫자대로 들어가는 겁니다.

한권에 한매가 계상이 되는 겁니다.

키퍼구입도 바코드의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서 위에 비닐을 부치는 겁니다.

이거는 1만매를 했습니다.

다음에 민원인 정수기 1회용컵 구입하는 대금으로 60만원, 연속간행물이 84종에 대해서 6,000원씩해서 604만8천원, 신문구독료가 21종에 대해서 8,000원씩해서 12개월 201만6천원 이렇게 해서 총 저희들이 2,876만7천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공공요금 및 제세입니다.

시립도서관 전기요금을 기본료와 사용료 봄, 여름, 가을, 겨울 단가가 틀리기 때문에 따로 계산해서 하고 부가가치세와 여성도서관 전기요금으로 계상하고 시립도서관 상하수도요금, 여성도서관 상하수도요금 그리고 238p 소방안전협회비 2회를 납부하는거로 하고 있습니다.

위험물관리자 협회비 이것도 2회하고 한국도서관 협회비는 위에서 소방안전협회비 같은게 2회니까 이것도 2회로 계상한 모양인데 이거는 1회만 납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환경개선부담금에서 이동도서 차량에 대해서 2회에 40만원씩 80만원을 계상했고 이동도서차량에 대한 자동차세, 검사수수료, 보험료등해서 이것이 3,452만8천원을 계상했습니다.

전년도에 비해서는 208만3천원을 감한 예산이 되겠습니다.

다음에는 운영수당이 되겠습니다.

시림도서관운영위원회 참석수당인데 도서관장과 공보담당관을 제외한 타 회원들에 대한 수당으로서 12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피복비로서 청원경찰 2명이 있습니다.

37만8천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급량비 구입도서 분류 및 코러스작업 특근급식비로서 작년에는 개관을 앞두고 여러 가지 일을 많이 하는 관계로 해서 450만원을 계상했었습니다만 이번에는 300만원으로 150만원을 감한 것으로서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연료비입니다.

연료비에서 시립도서관 냉온수유니트, 유지비, 그리고 온수보일러 항목이 잘못 들어간 항목입니다.

저희들이 온수보일러는 잘못 들어간걸로 말씀을 드리고 냉방용 연료비와 여성도서관에 대형 온풍기가 있습니다.

그 연료비하고 대형과 소형 두 대가 있습니다.

이래서 지금 예산이 3,519만7천원인데 여기서 보일러 온수가 1,029만6천원인데 그거를 감하게 되면은 전년도와 비슷한 예산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시설장비유지비에서 1,379만7천원을 계상했는데 이거가 주전산기 유지비로서 1대에 대해서 150만원, 복사기 유지비 저희들이 복사기가 3대가 있습니다.

그래서 120만원, 컴퓨터 및 프린터기가 유지비가 10대에 250만원, 시청각실 녹음기 및 VTR유지비인데 이것은 지금현재는 안쓰고 있지만 내년도에 시청각실을 운영하게 되면은 아무래도 기기조작이나 이런걸로 해서 유지비가 그만큼 필요할 것으로 알고 165만원을 계상했습니다.

건물유지비는 시립도서관과 여성도서관을 계상했습니다.

그리고 냉온수유니트 진공오일 유지보수비는 2회에 하는걸로 해서 20만원을 계상했고 냉온수유니트 화학세관이라고 있습니다.

이거는 그거를 분해해서 기계를 청소하는 것으로 1회를 하는걸로 5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그리고 MCC판넬 유지보수비는 전기실에 있는 변압기, 충전판에 대한 유지비로서 8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기계시설물 도색비는 이를테면 관같은거가 아무리 저희들이 도색을 해놔도 1년이 지나고 나면은 녹물이 나온다든가 해서 녹을 갈아내고 다시 칠을 해야되기 때문에 48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소방시설물 유지보수비는 유도등외 4 등을 계상해서 40만원, 기계시설물 유지비는 모터펌프외 6종에 대해서 40만원, 냉관탑 청관제 유지비는 클림팩이라고 하는데 기술적인 용어라서 제가 자세하게는 모르겠습니다만 이것이 1회에 24만원, 예취기 잔디밭 풀깍는 기계가 1대에 1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1,379만5천원으로서 전년도에 비해서 268만원이 감된 예산으로 섰습니다.

다음은 차량유지비로서 이동차량 유류대 및 유지비 이거는 이동차량을 한 대를 운영하는데 거기 163만4천원 작년도와 같은 금액을 요구했습니다.

다음은 241p입니다.

재료비로서 조경장비인데 이거는 작년도에 신설부서로서 작년도에 거의 다 장비구입을 했기 때문에 금년도에 조경장비로서 자그마한걸로 해서 필요한걸 1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국내여비와 기본급으로 나와있기 때문에 보고를 생략하고 242p 자산취득비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자산취득비에서는 여성도서관에는 온수기가 안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겨울에 청소라든가 하면서 이제까지 얼어붙을 때는 수도도 못쓰고 그랬는데 순간온수기를 한 대 화장실에 해놓으면 청소할 때 쓸수있을거 같아서 6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시립도서관에 작년도에 선풍기를 14대를 구입해서 3층 남자열람실에는 제 대수가 들어가게 시설을 했고 여자열람실에는 부족하게 해놨습니다.

그리고 2층하고 에어콘이 되어 있습니다만 에어콘을 계속 가동할 수 없기 때문에 한참 더울 때 낮에만 잠깐 에어콘을 가동하고는 선풍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올해도 저희들이 다 시설을 갖출려고 여러대를 요구했습니다만 9대만 계상이 됐습니다.

다음은 신문열람대입니다.

도서관에 열람대가 1조만 있습니다.

그래서 신문을 4부밖에 비치를 못합니다.

그래서 올 꼭 필요한 2조를 해주십사했습니다만 예산부서에서 1조만 했습니다.

앞으로 8종을 민원인들이 신문을 열람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도서 습기 방지용 제습기 구입입니다.

이것도 여성도서관에도 비치가 안되어 있고 현재 두 대를 하면은 중앙열람실밖에 비치가 안됩니다.

금년에 우선 두 대를 해서 중앙열람실에 우리가 장서를 오래 잘 보관하기 위해서는 꼭 제습기를 비치해야 되는걸로서 2대를 계상했습니다.

주전산기 용량 증설인데 현재 주전산기 용량이 이제까지 도서 전부다 입력시킨걸로서 내년도에 입력시키는거는 필히 용량 증설을 해야지만 주전산기 운영이 되기 때문에 이것을 200만원 넣었습니다.

수정예산안에 들어가 있지만 우리가 도서구입비가 올해 5천만원이 계상되면서 서가가 빠져있습니다.

올해 책 구입하는거 만큼 서가를 구입해야지만 비치가 되는데 수정예산에 요구는 해놨습니다.

실제 개관할 때 비치된 서가로서는 금년도 책도 다 꼽아가지고 금년도 현재도 10대를 외상으로 넣어가지고 책을 비치한 상태이고 또한 서가는 앞으로 2년을 보고 배열을 해야지 2만권 책이 다 옮겨져야 됩니다.

휴관을 하고 서가를 비치를 해야 되는 상태기 때문에 위원님들께서 그점을 감안하여서 앞으로 많이 도와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이것은 588만원 전년도에 비해서는 175만원이 감한 예산으로 계상했습니다.

도서는 작년도에도 5천만원을 구입했고 금년도에도 5천만원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자체사업으로서 시 토지 매입비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게 뭐냐면 토지매입비에서 보상을 다 줬는데 그중에서 아주 일부분 적게 37㎡를 보상비를 안찾아간 것입니다.

이분이 이석천씨라고 모산동에 있는 분인데 아마 아버님으로 말씀드리면 아실겁니다.

이순각씨라고, 그분이 이것이 분할측량이 되고 다 지적공부가 정리된 상태니까 이거에 대한 것을 주십시오 하는 요구가 있어서 74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상으로 시립도서관 예산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종호 김옥자 시립도서관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윤성열위원 질문하시고 도서관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성열 위원 242p 자산 및 물품구입비 여성도서관은 지금까지 전혀 보일러 시설이 안되어 있습니까?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안되어있고 온풍기만 놓고 있습니다.

온풍기를 놓고 밑에 대출실에는 난로는 하나 놓고 있고

윤성열 위원 건물을 설계할때 최근에 지은 건물인데 어떻게 그런식으로 설계를 했습니까?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그게 94년도 4월달에 개관했는데 그게 안되어 있습니다.

윤성열 위원 그러면 동절기에 화장실은 어떻게 관리를 하고 있습니까?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그냥 그대로 난로를 자그마한걸 넣어놓고 있는 실정입니다.

윤성열 위원 그러면 동파되거나 그런 예는 없습니까?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한 번 한군데가 얼어서 사용을 못한 적은 있었습니다.

그래서 한 번 보수를 했습니다.

윤성열 위원 제가 알기로는 지하실이 있지 않습니까?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예 그렇습니다.

윤성열 위원 그러면 장기적인 대비를 세우셔가지고 보일러 시설을 하는게 바람직하지 않나 생각하는데 어떻습니까?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현재로 봐서는 지금 사실 도서관을 한군데로 합치는게 바람직한데 기증자가 거기다 필히 여성도서관으로 운영해 달라는 요구사항때문에 시에서 그렇게 지어서 개관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로 봐서는 저희들 인원도 그렇고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많이 있습니다만 기증자가 계시고 중앙 교통이 좋은데 있기 때문에 여자들이 밤에 드나들기라든가 이런거에 대해서는 상당히 편리한 점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어려운 점이 있더라도 계속 유지를 해야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윤성열 위원 기증자 뜻도 중요하겠지만 우리가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면 그문제뿐만 아니라 아까 말씀을 주셨지만 항구적인 계속적인 여성도서관을 사용하던 안하던간에 그건물의 관리측면에서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될거 같습니다.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연구해 보겠습니다.

윤성열 위원 그리고 또 금방 설명해 주셨지만 243p 토지매입비 그러면 지금까지 그게 4-5년이 되는데 37㎡에 대해서는 보상금을 아직까지 찾아가지 않았다는 말씀입니까?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그렇다고 들었습니다.

저희들은 작년 3월에 그동안에 추진을 모든 계획을 공보담당관실에서 해왔습니다.

그리고서 저희들이 작년 3월8일자 발령을 받고 95%공정에서 인수인계를 받아서 추진하고 그동안에 토지를 전부 통합하고 분할측량하고 모든걸 해서 등기까지 완료된 상태입니다.

윤성열 위원 37㎡는 작은 평수에 의해서 어떤 착오에 의해서 그렇습니까?

아니면 어떤 사유가 있어서 수령을 하지 않았습니까?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사유가 있어서 그분들이 안찾아간걸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윤성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조남식위원 질의하시고 관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남식 위원 조남식위원입니다.

늦도록 고생이 많으십니다.

236p에 보면은 비도서자료 구입을 전번에 우리가 시청각교실을 한다고 했을 때 이 부분에 대해서 지도를 해 달라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자료 가져오신걸 보니까 예산이 다 삭감이 되고 얼마없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시청각교실을 만들어놓고 사용을 못한다면 무용지물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예산을 깍인 이유가 뭡니까?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그날도 위원님들 오시고 박연길 위원님도 뭐할려고 2천만원씩을 할게 아니라 조금씩만 구입해서 운영하면 되지 않겠느냐 이런 말씀도 하시고 해서 저희들이 최대한으로 줄여서 비디오테이프를 100개를 넣고 카세트테이프도 100개를 넣었습니다.

그런데 당초에 예산사이드에서는 도서자료를 100개만 해도 많다 이렇게 기능을 잘모르시고 그냥 이렇게 해서 해봐라 해서 깍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실무자 입장에서 볼때는 지금 최소한도로 800만원만 해줘도 그냥 해보겠다 이렇게 얘기는 했습니다만 제가 실례를 들어서 우리가 비디오테이프 자연특선 이러면 60분짜리가 10개입니다.

10개면 20만원입니다.

그러니 400만원 해야 단 몇가지를 못합니다.

20개가 한세트가 된것도 있습니다.

최하가 3개 4개 5개씩이 한조로 이루어져 나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최소한도 제기능을 발휘하게끔 운영할려면 2천만원은 있어야 비디오테이프 같은것도 교육용으로 제대로 갖출수가 있다 실례를 들어서 어떤거는 테이프 40개가 한조가 된게 있습니다.

이런거를 생각을 못하고 예산사이드에서는 이정도만 해도 개수가 많다 이렇게 생각한 겁니다.

가능상에 그런거는 잘 모르시기 때문에 그래서 이게 삭감이 된겁니다.

조남식 위원 시청각교실이 꾸며있기는 깨끗하게 모든게 여건을 갖춘거 같은데 비디오테이프나 카세트테이프가 없어서 운영을 못한다면 관리면에서도 문제가 있는거 같습니다.

애초에 그럴거 같으면 당초예산을 세우기 전에 충분한 설명을 해서 예산이 삭감이 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셔야 될텐데 이제와서 보니까 참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다음에 우리가 컴퓨터실을 가봤을 때 인터넷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회선 용량이 부족해서 회선을 증설해야 된다는 이런 설명을 들었는데 이부분에 대해서는 애초에 예측을 못하고 회선을 증설을 못한겁니까? 아니면 이제와서 이용자가 많아서 회선이 모자라는 겁니까?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그게 아니고 당초에 예산을 할때 사실은 저희들이 인터넷까지 사용할 수 있는 시설이 안됐었습니다.

그랬는데 삼성에서 인터넷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와 모든 집기까지 제반거를 다해서 기증해왔습니다.

CD테이프까지 그게 500개를 해가지고 왔는데 그것을 사용하는데 전화선을 가지고 사용합니다.

그러다 보니까 전화선 하나를 가지고 사용하다 보니까 3대인데 그게 아주 19.2K라면 그게 최소의 선이랍니다.

그래서 이것을 가지고 어떤 정보 하나를 찾을려면 최소 2-3시간이 걸린다고 그래요. 이게 늦어가지고...

그래서 저희들이 여기에 684만원을 요구했는데 684만원만 요구하면 56K 중전용선으로 바꿀수가 있답니다.

두시간 세시간 걸리던 것이 20-30분이면 된답니다.

저희들이 홈페이지까지 개설해서 시립도서관에 있는 모든 것이 홈페이지에 들어가 있으면 다른 도서관에서 우리가 어떤 자료를 하나 찾을 때 제천도서관 홈페이지에 와서 찾는 겁니다.

이게 있으면 우리가 그리로 가면 되겠다해서 오는건데 사실은 지금 네트웍을 연결한다고 해서 저희들은 홈페이지가 안되어 있어서 우리꺼는 홍보를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는데 여기에서는 홈페이지 구성한데는 다 찾고 있습니다.

현재 와서 인터넷 쓰는 분들은 그거를 위해서 오는거거든요

그러니까 이것은 앞으로 우리가 검색기까지 갖출려고 당신들 우리 도서관에 와서 자료를 찾을 때 카드 찾는 분이 없습니다.

컴퓨터 검색기를 해놓으면 그것만 두드리면 자기가 필요한 자료가 이 도서관에 있구나 여기는 없다 이러고 여성도서관에 와서 쳐가지고 저쪽 시립도서관에 가면 있다 해서 이러면 오고 이렇게 되게끔 다 돼야 됩니다.

연차적으로 돼야 됩니다.

조남식 위원 다음에 237p 공공요금 및 제세에 보면은 지금 관장님이 관리하고 계시는게 여성도서관하고 시립도서관하고 두곳이죠?

그러면 환경개선부담금이 이동도서차량에 대해서만 8만원이 되어 있고 건물은 환경개선부담금을 안물어도 됩니까?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아닙니다.

물고 있는데 이게 누락이 돼서 수정예산에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조남식 위원 금년 예산 5천만원 가지고 도서구입을 하죠?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조남식 위원 이거는 반영이 된거죠?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조남식 위원 그러면 서가가 부족하다고 말씀하시는데 서가를 몇조를 구입해야 됩니까?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지금 내년까지 98년도까지만 하는것만 20조가 있어야 됩니다.

저희들은 내후년까지 보고서 30조를 요구를 했었습니다.

아까도 말씀을 드렸지만 서가 하나를 넣으면 2만권이면 2만권 책을 전직원이 매달려서 다 옮겨야 되는 상황입니다.

아주 휴관을 하고 밤세워서 해야 됩니다.

그래서 한 번에 2년을 내다보고 정리를 안하면 상당히 어려움이 있습니다.

조남식 위원 금년도 예산에 서가 구입은 당초예산에 없죠?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당초예산에 저희들이 올렸습니다만 삭감이 됐습니다.

조남식 위원 그러면 5천만원 어치 도서를 구입을 했을 때 구석에 쌓아놔야 된다는 결론이 나오네요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그렇죠.

조남식 위원 책만 구입해서 쌓아놓고 시장님 불러서 말씀하시는게 좋겠네요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수정예산에 넣어달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조남식 위원 수정예산에 반영해 가지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고 이용자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엄태영위원 질의하시고 관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엄태영 위원 엄태영위원입니다.

한가지만 묻겠습니다.

경상적경비에 235p 일반운영비가 462만4천원이 증이 되었습니다.

요즘에 경제적으로 어려운 난국이다 보니까 경상경비를 줄이자는 얘기가 각계각층에서 많이 있습니다.

여성 관장님이니까 드리는 말씀인데 236p 민원인 정수기 1회용컵 구입해서 60만원이 올라와 있습니다.

앞서 시민과에서도 본위원이 말씀드린 사항인데 1회용 컵 구입을 월 5만원씩 해서 쓰레기봉투만 더 사용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일반컵으로 사용하게 되면은 환경오염을 줄일수 있고 위생상 문제가 있다면 소독기 하나 설치해 놓으면 몇 년이고 쓸수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런거는 줄일 필요가 있지 않느냐 그러면 앞장에 있는 쓰레기봉투 값이 연간 72만원이라고 그러는데 그것도 줄일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성관장님으로서 어떤 소견을 가지고 계신지요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1회용 컵이라고 해서 우리가 커피 마시는 컵이 아닙니다.

휴게소에 가면 종이에 받아서 컵인데 그게 생각밖으로 상당히 비싸게 먹히는데 위원님이 말씀하시는거 저 자신이 여성단체를 지도하면서 1회용 컵을 전혀 못쓰게 지도도 하고 그랬는데 지금 우리 도서관에는 타자치는 여직원도 하나 없습니다.

그 여직원이 그만 두면서 전혀 인원보충을 안해줘가지고 지금 남자들만 셋이 있습니다.

그리고 물론 사서계에 있는 여직원이 씻어다 놓고 할수도 있는 일이겠습니다만 우리가 하루에 적게는 400명 많게는 700명 방학때 같은때는 1,200-1.300명이 드나듭니다.

그런데 국민학교 어린이부터 와서 물을 마시는데 우리가 소독을 해놔도 사실 자외선 소독기를 해놓게 되면은 어렵고 하나가 먹을 때 종이컵 하나 빼서 먹는거거든요

꼬마들은 그게 신기해서 안먹을 물도 더 먹는거 같아요. 가만히 보면은,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제가 다른거는 몰라도 이거는 문화선진국민이라고 생각하고 남이 먹던 비위생적인 컵에 먹을수도 없는 일이고 또한가지 이 예산에서 삭감이 됐습니다만 너무나 부끄럽게 생각하는게 있습니다.

도서관하면은 최고의 문화시설로서 인정해야 되는 곳인데 화장실에 화장지를 못걸어놓고 있습니다.

왜 우리 아이들이 화장지를 쓰고서 손을 물에 씻으니까 손 말리는걸 여기는 해놨는데 사용을 안하고 있습니다만 이거를 요구를 했는데 지금 여기 안나왔습니다.

이게 없으니까 나부터라도 화장지 돌돌말아서 닦게 마련이예요

닦아서는 다 버립니다.

하루에 쓸고 치우는게 수도 없습니다.

그런것도 시설을 안해주고서 너희들 화장지 왜 마구 쓰느냐 이 말을 못하겠어서 카운터에 화장지 두루말이를 놓고 필요한 사람은 여기와서 뗘다쓰게 하니까 물묻은 손으로는 와서 안쓰고 화장실 갈 사람만 와서 가져가고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엄태영 위원 사고의 전환이 필요할거 같아서 질문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김옥자 시립도서관장님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가 없으므로 시립도서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다음은 청풍문화재관리소 예산안에 대해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청풍문화재관리소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입니다.

저희 사업소는 185p가 되겠습니다.

185p부터 189p까지는 매월 또는 분기별로 직원에게 월정 지급되는 부수 성격이기 때문에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일반수용비중에서 화장실에 분뇨수거가 100만원인데 확대개발로 인해서 대형화장실이 5개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관람권 인쇄가 되겠습니다.

이거는 32원씩해서 10만매를 구입하고자 합니다.

다음에는 관광객들에게 안내 팜플렛 인쇄가 되겠습니다.

맨 끝으로 문화재단지 현황판은 지난 업무보고때 보고드린 사항입니다.

관리사무실에 새로 제작해서 안내하고자 예산에 반영했습니다.

191p하고 192p는 관리사무소에 전기, 수도, 연료비가 되겠습니다.

1985년도부터 86년도까지 확대개발을 하면서 8가지 고지서가 발급됩니다.

하다보니까 내용이 복잡하게 되어 있습니다.

192p 맨 끝에 전기안전관리 대행비입니다.

이거는 확대개발으로 해서 수경공원 매표소 전기요금인데 75㎾에 계약용량이 94㎾입니다.

그런데 75㎾이상이 되면은 매월 정기적으로 전기안전공사에서 와가지고 전기시설에 대한 점검하는 점검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193p 피복비 직원별 작업복이 11명 , 청원경찰 3명의 피복비가 되겠습니다.

시설장비유지비인데 사무실에서 관리하는 복사기, 프린터기, 앰프, 동력 톱 이런 유지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재료비가 되겠습니다.

고가 청소 인부임인데 저희들은 고가에 약 1,900여점의 유물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매일 관광객이 와서 관광을 하고 계시는데 유물이 많기 때문에 방이라든가 마루라든지 마당이라든지 매월 청소를 안하면 좋지 않기 때문에 인부를 고용해서 청소를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한 인부임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195p 고가건물 도배 장판이 되겠습니다.

이거는 관아가 2동, 고가가 13동이 되겠습니다.

여기에 대한 도배 장판비가 390만원입니다.

다음에 산책로 주변 개나리 식재입니다.

명년도에는 우리시의 꽃인 개나리를 대량으로 심으라는 시장님의 지시가 있어서 단지 주변의 도로변이라든지 단지의 산책로에 개나리를 1,600본 정도를 구입하고 개나리는 꺽꽃이가 되기 때문에 꺾꽃이를 3,000본해서 내년에 심을 계획입니다.

다음에 유물구입이 되겠습니다.

유물은 고가가 있고 유물전시관이 있는데 전문가에 조언을 구해서 유물을 구입하고자 합니다.

다음에 국내여비가 있습니다.

이거는 저희들이 유물을 구입한다든지 선진지를 견학해서 유물관 또는 문화재단지 전체적으로 관리업무에 대한 관외업무 여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196p가 되겠습니다.

이거는 업무추진비라든지 직급보조비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다음은 197p 자산 및 물품구입비가 되겠습니다.

복사기가 낡아서 복사가 안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1대를 구입해서 사용할까 합니다.

이거는 내구연수가 10년인데 저희들은 13년이 됐습니다.

다음에 병충해 방제용 및 수목관리용 운반용 경운기 구입이 되겠습니다.

저희 사업소에는 자재 하나 운반하는 운반수단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작년도부터 이거를 예산에 반영해 주십사하고 관계부서에 요구했는데 명년도에는 경운기를 한 대 구입해서 병충해 방제를 한다든지 각종 자재운반, 비료를 운반한다든지 나무 이식을 한다든지 또는 흙을 운반한다든지 각종 쓰레기 수거등 여러 가지 사용하는 용도로 하고자 합니다.

다음에 오토바이 구입이 되겠습니다.

저희들 단지는 돌아가면서 약 1㎞가 되는데 기동장비가 없어서 운동장하고 단지를 한 번씩 돌려면 걸어서 가야되는 사항이 있어서 구입을 하겠습니다.

시설비가 되겠습니다.

단지내 나무의자가 96년도에 15개 97년도에 15개 내년도에 15개를 요구했는데 예산이 삭감이 돼서 5개를 했습니다.

추가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97년도에 부녀회에서 운영하는 부녀회 가건물을 철거하고 거기에 파고라를 설치할려고 했습니다만 이것이 아직까지 휴게소가 계약이 안됐기 때문에 98년도로 명시이월해서 하는데 여기 예산보면은 약 260여만원이 삭감이 된게 있습니다.

다음에 198p가 되겠습니다.

초가지붕 이엉있기가 되겠습니다.

이거는 12동이 되겠습니다.

금년도에 수경공원하고 유물전시관 옆에 옹기 재연하는거 하고 3동을 이어가지고 국비 280만원을 받아서 집행했습니다만 이것도 예산이 깎였기 때문에 약 603만원이 됐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금년도 예산에는 가장 위원님께 호소하고 싶은 것은 단지내의 식재목에 풀베기하고 제초인부임하고 유기질비료, 비료주는 시비인부임, 잔디관리하고자 하는 각종 농약을 관리하는 인부임이 있고 이것이 가장 중요한건데 약 2,500만원이 삭감이 됐기 때문에 관계부서에 여러 가지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추경에 반영하고자 이런 말씀을 했습니다만 상당히 내년도 봄부터는 관리나 청소에 대해서 애로점이 많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호 청풍문화재관리소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청풍문화재관리소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방홍열위원 질의하시고 소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홍열 위원 방홍열위원입니다.

190p 일반수용비중에서 문화재단지 현황판을 제작하신다고 그랬는데 사무실이라고 써놨는데 사무실안에 갖다놓는겁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현황판은 관리사무소에 비치하고 있는데 현재 현황판은 1991년도에 제작해서 확대개발하고는 전혀 안맞습니다.

너무 거리가 많기 때문에 귀빈이 오시면 그 자료가지고는 설명할 수가 없기 때문에 지적되는 사항으로 현 실정에 맞게끔 다시 제작해서 비치하고자 합니다.

방홍열 위원 현재 쓰고있는 현황판에 더 보충하거나 해서 사용이 불가능합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현재 현황판은 전기가 들어오게 해서 하고 있기 때문에 확대개발사업하고의 여러 가지 내용을 보수해서 쓸수없기 때문에 새로 제작하고자 합니다.

방홍열 위원 잘알았습니다.

195p 재료비에 있어서 유물구입을 350만원을 세웠는데 세부적으로 유물구입에 관한 계획이 서계십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유물은 유물전시관내에 복제품이 약 35점이 있습니다.

유물전시관을 개관하고 있습니다만 관람객들한테 유물관으로서의 보여주기에 민망스러운 실정입니다.

그래서 1층에는 제천의병이 의병관이 되어 있고 지하에는 유물관으로 되어 있습니다만 여기에는 고가하고 유물전시관으로 되어 있습니다.

고가에는 1,900여점으로 해서 금년에 구입했습니다만 유물전시관은 유물전시관으로서의 면모가 빈약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서 제천지역에서 출토된 토기라든지 도자기가 청주박물관에 약 1천여점이 있습니다.

이거를 제천지역에 시민들한테 보여줄려면 복제를 해서 전시할까 합니다.

방홍열 위원 유물전시관이나 고가에 유물을 구입하실적에 일반시민들이 봐서 값있는 유물은 물론 돈으로 환산할 수는 없겠지만 너무 졸속적으로 처리되지 않도록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자 합니다.

방홍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윤성열위원 질의하시고 소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성열 위원 윤성열위원입니다.

190p가 되겠습니다.

일반수용비중에서 안내 팜플렛 인쇄가 있는데 연간 몇매정도가 우리가 필요한 숫자입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안내 팜플렛을 지금까지는 한글만 가지고 제작해가지고 이것도 작년도에 35,000매를 했는데 예산이 깍여서 16,000매가 됐습니다.

그래서 지금 국제화시대에 걸맞게 금년도에 외국인 관람객이 저번에 업무보고때도 보고를 드렸습니다만 대만사람들이 제일 많이 오고 다음에 미국, 중국, 일본 순이기 때문에 그런 숫자에 걸맞게 영어, 일본어, 중국어, 우리나라 이렇게 4가지로 제작해서 명년도에는 비치할 계획입니다.

해서 작년도에는 35,000매를 제작한걸로 알고 있는데 금년도에는 예산이 삭감이 돼가지고 16,000매로 하고자 합니다.

윤성열 위원 35,000매 사용은 다 했습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지금 조금 남아있습니다.

윤성열 위원 산출을 어떻게 했길래 35,000매라는 숫자가 나왔습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그거는 저희들이 매표하는데다 놓고 개별적으로 오는 분들은 개별적으로 드리고 단체적으로 올때는 인원이 한 번에 800명 700명 오는 학생도 있습니다만 보통 30명 정도 오게 되면은 1/3 또 800명 정도 학생들이 그룹별로 오게 되면은 8학급이 온다고 그러면 한학급에 10매씩 숫자대로 다 주게되면은 수용할 수가 없기 때문에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윤성열 위원 내년도에는 그보다 더 많이 주셔야 되겠네요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관광객이 작년하고 금년하고 4.8%가 늘어난 상태인데 매수를 작년도 숫자로 하게 되면은 되지 않냐 보고있습니다.

윤성열 위원 공공요금 및 제세에서 내년도에는 거의 배가 늘었는데 확대개발사업 관계로 많이 늘었습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공공요금이 수경공원 매표소 전기요금으로 해서 569만원하고 안전관리가 확대개발전에는 전기안전공사에서 점검을 안했습니다.

이것이 189만3천원인데 저희들이 2개월 동안 점검해 보니까 전기사용을 하지 않는 상태에서 전기가 계약용량이기 때문에 50여만원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공공요금이 인상된 사업은 확대개발사업으로 해서 계약용량 94㎾가 상당히 부담이 되기 때문에 늘어난 요인입니다.

윤성열 위원 그리고 195p 운동장 관리에서 보니까 거의 300만원 정도 인부임이라든가 비료라든가 농약을 사는 대금이죠

금년에도 이렇게 많이 들어갔습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금년에도 이것보다 조금 더 들어간거같은데 왜냐하면 매년 운동장을 사용하다 보면은 면민체육대회라든지 그밖에 공적으로 사용하는 체육대회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운동장 일반구장하고 잔디구장하고 사용하기 때문에 구장을 평탄작업하는 예산이 수반됩니다.

그래서 금년보다는 조금 삭감되지않나 보고있습니다.

윤성열 위원 저번에 행정사무감사시 소장님께서 운동장 관리에 총 얼마가 들어가냐 했더니 몇십만원 정도 들어간다고 답변해 주셨는데 지금 운동장 관리하는데만 300만원 들어가면은 굉장히 많이 들어가는데 거기서 연 300-400만원씩 수입을 올린다고 답변해 주셨지 않습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수입은 400만원이고 관리는 실제적으로 우리가 할때는 운동장 주변에 제초작업, 운동장내에 화장실 청소, 전기사용료, 평탄작업을 하기 때문에 저번에 마이너스가 된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윤성열 위원 잘알았습니다.

그리고 그밑에 유물구입에 있어서 350만원 가지고 청주에 가있는 제천 출토의 유물을 복제하는데 350만원이 든다는 겁니까?

문화재단지 안에 있는 고가에 있는 필요한 유물을 구입하신다는 겁니까? 아니면 양쪽다에 하신다는 겁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저희들이 여기 50점으로 되어 있는데 평균 7만원으로 잡으면 종류가 각각 다 다르겠습니다만 베틀을 예를 들어서 말씀을 드립니다.

작년에 평창가서 베틀단지가 있다고해서 가서 구입을 했는데 베틀 하나에 40만원을 줬습니다.

이렇게 보게 되면은 그것이 시중에 고정가격도 아니고 옛날부터 내려오는 고유품이기 때문에 이거는 복제하는데 평균 쳐가지고 50점 정도를 복제하게 되면은 350만원이 들어가지 않느냐 해서 예산을 잡은 겁니다.

윤성열 위원 그러면 고가 안에 있는 유물관리는 관리대장을 만들어서 철저히 관리를 합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하지요.

윤성열 위원 연간 망실이나 손실되는 유물도 많다고 보는데 어떻습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고가별로 저쪽 칠곡고가 같은데는 많고 이쪽에 황석고가 같은데는 건물이 하나기 때문에 부속건물이 있습니다만 칠곡고가는 행랑채기 때문에 많고 황석고가 같은데는 얼마 없습니다.

그것이 우리가 감사때도 보고를 했습니다.

짚신같은게 없어가지고 주문을 해놨습니다만 제가 거기 가서 근무를 하면서 문제점이 뭐냐면 그런 유물관리를 상당히 문제가 많다 왜냐하면 이거는 어른도 만질수 있고 아이도 만질수 있고 무방비 상태로 놓여있는데 그거를 사람을 하나하나 배치해서 다 관리를 하게 되면은 관리상에 문제가 많으니까 유물을 별도로 건물을 지어서 대표적인 유물은 전시하고 건물은 건물대로의 사람이 운반하지 못하는 유물을 관리했으면 좋겠다고 시장님한테 보고를 드린바도 있습니다.

그래서 유물을 어떻게 하면은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느냐 하는거를 도나 우리와 비슷한데 질의를 했더니 서울 서대문에 가면은 농협박물관이 있습니다.

거기는 유물 한점한점을 다 유리관 안에 넣어가지고 도저히 일반사람들이 구경만 하고 가게끔 했기 때문에 우리 문화재단지에 그렇게 관리할려면 아마 예산으로 따지면 30억이 들거라는게 제 나름대로의 계산인데 그것이 상당히 문제점으로 되어 있습니다.

윤성열 위원 그래서 제가 항간에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유물을 그곳에서 갖고왔다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제가 아는 분야로 봐서는 소장님도 말씀해 주셨지만 그부분에 대해서 관심을 적게 두지않냐 하물며 고가나 정문이나 보면은 경보안내판이 설치된게 없죠?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윤성열 위원 또 입장했다가 다시 나올 때도 매표소에 매표만 한다고 그러면 출입이 항상 가능하니까 출입시에도 관심을 갖게끔 하는것도 관리를 철저히 하는게 아닌가 생각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또 197p 자산 및 물품구입비에서 복사기 구입이 한 대에 400만원이라고 그러는데 이렇게 비싼 복사기가 있습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제가 생각하기에는 복사기에 따른 같은 복사기 한조가 구입비가 같은 1개조로 알고 있습니다.

윤성열 위원 그리고 시설비중에서 여기 나오지않았지만 설명을 주셨는데 정문옆에 부녀회에서 운영하는 매점 비슷한거 그게 금년에는 아까 설명말씀따나 철거하기로 하지 않았습니까?

내년도에는 철거가 됩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당초에는 저희들이 문화재단지 확대개발이 정상적으로 완료가 됐으면 96년도 12월달에 철거하고 97년도 1월1일부터는 거기에 예산에 반영도 되어 있는 파고라를 설치할려고 했습니다만 지금 확대개발로 인해서 건물 휴게소가 아직까지 공부정리라든지 이런 것이 안되어 있기 때문에 98년도 명시이월하지 않으면 사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렇게 했습니다.

윤성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조남식위원 질의하시고 소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남식 위원 조남식위원입니다.

192p보면은 공공요금 및 제세가 금년도에 비해서 내년도에 약 배 정도 늘어났습니다.

이거는 관리하는 관리사가 더 늘어나서 그렇습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그거는 아까 윤성열위원님이 질문하신 사항과 같은 내용입니다.

답변을 드리면 금년도에 문화재단지 확대개발로 인해서 192p에 보면은 수경공원 매표소 전기요금이 되겠습니다.

거기에 계약용량이 94㎾기 때문에 75㎾이하면 전기안전공사에서 매월 나와서 전기안전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금액하고 안전점검 금액하고 따불이 됐고 또 첨가될 것은 상수도 요금이 확대개발사업으로 해서 대형화장실이 3개가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늘어난 요인입니다.

조남식 위원 다음 195p요 시장님 지시로 산책로 주변에 개나리를 식재하신다고 말씀하셨는데요 개나리 구입을 1본당 1천원씩 1,600본을 하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개나리가 과연 이렇게 비쌉니까?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이거는 산림조합하고의 사전 절충을 해서 그렇게 예산을 잡은 사항입니다.

조남식 위원 그런데 밑에 개나리 식재 인부임이 56,540원×0.03인×3,000본했는데 그러면 계산이 어떻게 돼서 254만4천원이 나오는지에 대해서 답변해 주십시요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이거는 개나리를 한본한본 구입할 때에 계산이구요 밑에꺼는 식재는 한몫에 했을때고 전체적으로 1천원씩 잡아서 한다고 그러면 돈이 더 많기 때문에 한몫에 했을 때에 계산 단가가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조남식 위원 그런데 1,600본을 사가지고 짤라서 삼목을 하신다는 말씀이죠?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1,600본은 우리가 있는거대로 우리가 구입하고 3,000본은 삼목해서 인부임을 해서 심을려고 그럽니다.

조남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호 더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장익봉 청풍문화재관리소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가 없으므로 청풍문화재관리소 예산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동료위원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여러분!

장시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내일 10일부터 12월 14일까지 5일간은 계수조정을 하기 위해 휴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오늘 회의는 모두 마치고 다음 회의는 12월 15일 10시 30분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20분 산회)


○출석위원
위원장이종호간사방홍열
위원박연길이영재
엄태영조남식
윤성열


○출석공무원
총무국장 신봉수
세정과장 이창우
회계과장 이두호
시민과장 장석건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시립도서관 김옥자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