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33회 1일 기획총무위원회행정사무감사(1997.12.01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3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기획총무위원회행정사무감사
1일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1997년 12월 1일 (월) 09:00


의사일정

1. 행정사무감사실시선언

2. ’97행정사무감사에따른현장확인


심사된안건

1. 행정사무감사실시선언

2. ’97행정사무감사에따른현장확인


(09시 개의)

1. 행정사무감사실시선언

2. ’97행정사무감사에따른현장확인

○위원장직무대리 방홍열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회기중 기획총무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36조, 동법시행령 제16조및 제17조의 2항, 또한 제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의하여 제천시의회 기획총무위원회 97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위원여러분 그리고 참석하신 공무원여러분!

금년도 한달여를 남기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그간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지방자치단체의 두 축인 의회와 집행기관은

상호 보완 및 협조하에 시정의 발전과 시민복지증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여 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시민들의 질책과 꾸지람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으며, 15만 시민과 1000여 공직자들이 우리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불철주야 연구, 개발등 사명감을 가지고 노력하는 모습이 보여야만 주민의 기대에 조금이라도 부응하는 좋은 성과를 얻으리라고 봅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집행부전반의 업무에 대하여 추진 경과 및 결과를 확인, 점검하고 지적,시정조치등을 함으로써 행정이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내실있는 감사와 성실한 수감자세로 집행의 잘못된 점은 지적하여 경각심을 주고 본분을 다하여 열심히 시정을 펼친 부분에 대하여는 아낌없는 칭찬과 격려를 하여야할 줄 압니다.

동료위원여러분 그리고 공무원여러분!

97행정사무감사가 원활히 성과있게 수행되도록 서로 유기적인 협조아래 노력하여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본 기획총무위원회 감사일정은 당초 감사계획서에 계획된 일정대로 현장확인 3일, 질의답변 4일로 12월7일까지 감사를 실시토록 하고, 감사결과 보고서 작성 채택은 12월19일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세부일정은 배부하여 드린 감사일정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일정에 대하여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실시에 따른 집행기관 관계공무원의 선서를 받고 집행기관장의 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지방자치법 제36조 및 동법시행령 제17조의4 규정에 의거 관계공무원 선서가 있겠습니다.

본 선서는 시민의 대표기관인 지방의회에서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의 합법성과 책임성 제고를 위하여 실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출석공무원이 정당한 사유없이 출석을 하지 아니하거나 증인 또는 진술을 거부할 때는 지방자치법 제36조 5항의 규정에 의하여 당해 의장의 통보로 500만원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으며, 허위 증언을 할 경우에는 고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석공무원의 선서방식은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17조의4 제6항의 규정에 의하여 형사소송법 제157조의 규정을 준용하겠습니다.

선서 공무원은 총무국장외 기획담당관과 감사 담당관, 6개과 3개 사업소장이 되겠습니다.

선서방법은 총무국장이 대표로 선서를 하면 나머지 공무원은 그 자리에서 기립하시어 우측손을 들고 선서 자세를 취하여 주시고 차례로 직위. 성명을 밝히신 뒤 손을 내려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국장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국장 신봉수 선서! 본인은 제천시의회 기획총무위원회 97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임하여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채택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동법 시행령 제117조의 4 및 제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및조사에관한조례 제9조 규정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증언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1997년 12월1일 제천시 총무국장 신봉수, 기획담당관 조동현, 감사담당관 최한섭, 총무과장 조덕환, 지역개발과장 이후준, 세정과장 이창우, 회계과장 이두호, 시민과장 장석건,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청풍문화재관리소장 장익봉

○위원장 이종호 수고하셨습니다.

총무국장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감사에 즈음하여 집행기관장을 대신하여 총무국장의 인사가 있겠습니다

○총무국장 신봉수 제천시의회 정기회에 즈음하여 오늘부터 실시가 되는 행정사무감사에 위원여러분께서 저희 시정을 보살펴 주시는데 대해서 성심껏 현장확인 또는 업무면에서 모든 것을 위원님들께서 원하시는대로 성심성의껏 현장안내와 또는 업무에 있어서 모든 것을 위원님들께서 물으시는 관계에 대해서는 성실하게 답변하고 자료를 올리고 해서 원만한 행정사무감사가 잘 이루어지도록 잘 협조하겠습니다.

앞으로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위원장 이종호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금번 감사진행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기획총무위원회  97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의하여 12월 1일, 2일, 7일 3일간은 현지확인을 하고 12월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은 질의.답변하는 회의식 감사로 진행하겠습니다.

회의식 감사시 감사 순서는 직제 건재 순서에 의하여 실시토록 하겠으며, 계장급이상 참석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관련 실무자를 배석시켜도 무방합니다.

또한 감사도중 보완자료가 필요한 부분에 대하여는 본 위원장에게 건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진행에 앞서 담당관 과장.사업소장이 간부공무원 소개와 인사를 한 후 제출하신 수감자료에 의거 보고를 한 뒤 감사에 들어가겠습니다.

읍.면.동은 방문감사시 읍.면.동에서 선서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는 마치고 감사일정에 따라 현장확인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회의는 12월 3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현장확인을 위하여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05분 산회)


○출석위원
위원장이종호간사방홍열
위원박연길이영재
엄태영조남식
윤성열


○출석공무원
총무국장 신봉수
기획담당관 조동현
감사담당관 최한섭
총무과장 조덕환
지역개발과장 이후준
세정과장 이창우
회계과장 이두호
시민과장 장석건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선대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천순
시립도서관장 김옥자
청풍문화재단지관리소장 장익봉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