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27회 제3차 운영사회위원회(1997.04.01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7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운영사회위원회회의록
제3호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1997년 4월 1일 (화) 17:57


의사일정

1. 의사일정변경의건

2. 제천시지역의료보건계획안


심사된안건

1. 의사일정변경의건 (위원장제의)

2. 제천시지역의료보건계획안 (제천시장제출)


(17시57분개의)

○위원장 장기훈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회 임시회 제3차 운영사회 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 위원 여러분께 양해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천시지역의료보건계획안이 금일 제천시장으로부터 의장에게 제출되었으며 곧바로 당 상임위원회에 회부되어 왔습니다.

본 제천시지역의료보건계획안은 지역보건법이 ’95년12월29일 제정되고 같은법 시행령이 ’96년7월13일 제정시행되면서 시장, 군수, 구청장은 지역보건의료계획을 수립한후 당해 시군구 의회에 의결을 거쳐 도지사에게 제출토록 되어있는 사항으로써 계획이 수립되어 금번 회기내에 의견을 받아야할 시기적 제약으로 부득이 당 위원회에서 금번 심사코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 양해를 바라면서 회의를 진행코자 합니다.


1. 의사일정변경의건 (위원장제의)

(17시59분)

○위원장 장기훈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변경의건을 상정합니다.

위원여러분,

본건은 방금 설명드린 바와같이 금번 회기내에 의결을 받아야할 사항으로 당위원회에 심사를 위해서 의사일정을 변경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의사일정변경에 대해서 위원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변경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천시지역의료보건계획안 (제천시장제출)

(18시00분)

○위원장 장기훈 의사일정 제2항 제천시지역의료보건계획안을 상정합니다.

본안건을 제출하신 시장님을 대리하여 보건사업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보건소 보건사업과장 홍성표입니다.

제천시 지역보건의료계획안에 따른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계획은 지역보건법 제3조의 규정에 의하여 시장이 수립한 지역보건의료계획은 시의회의결을 거쳐 도지사에게 제출토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시의 지역보건의료계획을 의회에 의결요청하게 된 것입니다.

먼저 지역보건의료계획의 제안사유를 말씀드리면 지방화시대 지역주민에 대한 포괄적인 평생건강관리 기능제고와 지방자치단체가 주축이 되는 지역보건의료사업의 전개를 위해서 우리 실정에 맞는 보건사업계획을 수립코자 함에 있습니다.

주요사업 계획을 말씀드리면 먼저 보건사업분야로 지역주민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고 건강증진을 위한 포괄적인 서비스 증진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한편 공공보건의료를 지방행정 관심부분으로 추진코자 합니다.

둘째로 시설및 장비보강분야는 총 6건에 25억5,757만7천원의 예산이 필요한 것으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다음은 1p 지역보건의료계획의 달성목표를 지역주민의 건강욕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인구및 질병양태, 의료자원을 고려하여 보건의료자원, 장비및 인력을 합리적으로 배분하고 지역민간의료기간 단체간의 유기적인 협조로 예방, 치료, 재활등 포괄적인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으로 지역주민의 보건향상에 기여토록 함에 목표를 두었으며, 구체적인 달성목표로 보건소등 공공보건의료기관의 기능을 대폭 보강코자 합니다.

여기에는 방문순회진료와 건강진단 물리치료등에 서비스기능을 확대하고 농어촌에 필요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개발시행 할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농어촌 병원의 진료수준을 대도시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농어촌병원에 노후화된 시설과 장비를 현대화하고 의료인력과 특별금융지원을 통하여 병원운영을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다음은 지역주민의 욕구에 부응하는 보건의료사업계획을 수립코자 합니다.

주민참여등을 통한 지역특성을 반영하고 표본조사 또는 설문조사를 실시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구체적인 사업을 위해 의회및 보건의료관련단체장등으로 구성된 지역보건의료 심의위원회등의 자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고 24p 저희 제천시에 지역사회 진단에 대한 결과및 분석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역사회 진단결과 우리 지역사회는 점차 노령화 되고 도시화 됨에 따라 환경구조및 보건의료수요가 만성질환중심으로 변화하고있는것으로 파악되었고 이에 따라 무인병동 정신질환센터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지역내에는 3차 진료에 대한 수요가 많으나 이의 해결은 타지역을 이용하는 형편입니다.

이에 전국적인 보건의료공급과 비교할때 공급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것은 한국의 농촌사회가 갖고있는 구조적인 문제의 일환으로 생각됩니다.

1,2차 의료공급은 어느정도 수요에 가까우나 3차 의료기관및 정신병센타등 특수 의료기관은 전무하여 3차 의료기관에 분원설치등의 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입니다.

다음은 25p 향후 지역사회 진단의 목표및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향후 목표를 정확한 지역사회 진단을 통하여 주민들이 바라고 원하는 보건사업을 찾아 주민의 보건의료욕구에 부응하고 지역에 보건의료 수요변화를 예측하는데 힘쓰기 위해 추진계획으로 지역내 보건의료기관과 보험공단, 행정기관및 보건소를 연결하는 전산망의 구축, 보건소, 지소, 진료소의 활동가능한 인력을 총동원, 정확한 지역사회 진단을 실시하겠습니다.

이렇게 하므로써 주민의 보건의료욕구에 부응한 사업계획수립및 집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6p 지역의료보건기관과 민간의료기관간에 기능분담및 발전방향입니다.

저희들이 공공보건의료기관의 기능및 역할에 대한 발전방향을 진료 부분에서는 내과, 외과, 소아과, 산부인과 위주의 1차 진료기능을 방문보건사업과 연계하여 환자 후송체계를 확립하고 정신보건과 노인보건및 만성 퇴임성 질환에 대한 진료기능을 더욱 보강하고 장기적인 발전방향으로 지역의료체계의 수행에 보건소가 기여토록 하고 민간의료기관과 연계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보건사업부분으로는 영양과 운동습관을 비롯한 건강증진사업과 방문보건사업을 통한 질병의 예방과 조기발견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환자 후송체계를 확립해서 포괄적인 보건의료서비스제공을 목표로 하겠습니다.

민간의료기관에 대해서는 보건소가 지역내 보건의료정비센타의 역할을 수행토록 하고 지역의사회라든가 지역내 의료문제를 공동으로 논의하는 공공기관이 논의하는 교량적 역할을 보건소가 수행토록 하겠으며, 1차 의료기관에서 2차기관으로 후송체계를 보건소가 수행토록 하겠습니다.

한편 민간의료기관이 하기가 힘든 건강증진사업, 재택간호등의 사업을 보건소에서 담당하고 각종 퇴임성질환과 의료기관이 함께 연계체계를 구축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추진을 할때 저희 보건의료기관과 민간의료기관간에 기능분담이 되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다음은 27p~28p에 향후 공공의료기관이라든가 민간의료기관과의 지역보건사업의 연계추진입니다.

이제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를 맞아 보건소가 지역보건의료중심체로써의 역할을 다하기 위하여 유관기관및 단체들간에 유기적인 협조를 통하여 지역사회 보건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의 관련기관, 단체들이 함께 노력하고 연구조사하는등 연계지역보건의료사업을 추진하므로써 지역주민 보건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 보건소는 보건의료관련 민간조직과 연계한 보건사업, 예를 들면 주민에 대한 진료라든가 학교내의 보건문제, 불우계층의 보건의료문제 해결등 이러한 보건사업을 관련기관과 연계해 함께 추진하고 세명대학교의 한의학과및 간호학과 학생등 이들을 보건사업에 참여시킴으로써 지역에 보건문제를 다시한번 생각하게 하고 장차 이들의 졸업후의 활동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들에게 연구과제및 실습과제를 부여, 보건소와 함께 연구및 조사활동을 할 방침입니다.

한편 지역보건의료사업의 효율적인 연계추진을 위해서 기 구성된 지역의료심의위원회및 건강생활 실천협의회 운영을 활성화 하여 유관기관 단체들간에 적극적인 자율협조가 이루어지도록 유도하면서 보건사업을 더욱 활성화시켜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74p 시설및 장비계획입니다.

○위원장 장기훈 사업과장님,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예.

○위원장 장기훈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해서 한말씀 드리겠습니다.

지금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생략이 되었고 시급성을 위해서 보건의료계획이 올라왔기 때문에 상세히 위원님들께서 이해를 하시도록 설명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무슨 말씀인지 아시겠죠?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예, 시간을 단축하느라고...

○위원장 장기훈 저희들 걱정하지 마시구요.

전문위원의 검토가 생략되었기 때문에 갑작스리 서류검토가 전체적으로 안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계획서인거 같은데 상세히 이해가 될 수 있도록 통계숫자나 이런거 생략하시더라도 나머지 부분은 자세하게 설명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31p 부터 짚고 넘어가죠.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지금 위원장님께서 지적하신 바와같이 상세한 설명을 다시한번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29p 보건소업무의 추진현황과 추진계획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생의 주기에 따른 보건사업으로는 첫번째로 영유아 보건사업입니다.

영유아보건사업은 영유아 등록관리로 질병예방과 조기발견등 평생건강관리체계에 기초를 형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사업으로는 영유아 등록관리사업과 예방접종사업, 선천성대사이상검사등을 영유아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32p 영유아 관리에 구체적인 운영방향으로 사업대상을 데이타베이스로 전산화하여 일단 등록이 된 영유아는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영유아의 성장발달을 점검하고 필요한 대상자는 상담을 시행하며 이상자 발견시는 민간의료기관에 의뢰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3p 학생보건사업으로 사업목표를 학생의 신체적및 정서적 발달단계에 따른 각종 보건교육과 건강검진 예방접종등을 통하여 학생의 건강을 증진시킴에 목표를 두겠습니다.

34p 사업현황으로는 체질검사사업을 지원하고 학교 예방접종사업을 하며, 학교보건교육으로 성교육과 약물 오남용교육, 금연교육등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36p 구체적인 사업운영방안으로 지역의사회의 협조를 얻어 전체학교가 교의를 확보할수있도록 유도하고 예방접종사업은 학교 양호교사및 교의의 책임하에 실시하고 보건소에서는 지원하는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학교 보건교육 사업으로는 학교보건교육은 양호교사및 담임교사가 주가 되어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7p 성인보건사업으로 사업목표를 고도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식생활습관및 주위 환경변화로 인한 성인병, 특히 고혈압, 당뇨환자가 급증함에 따라 보건소, 보건지소에서는 성인병교실을 운영하여 등록환자관리는 물론 나아가 주민에게 성인병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여 환자의 건강생활및 합병증을 예방하고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수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사업으로는 성인병검진과 자궁경부암검진, 공교, 사립학교 교직원등의 건강검진, 근로자 일반건강검진을 실시하며, 예방접종사업으로 B형간염과 레토스피아, 유행성출혈열 예방접종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40p 구체적인 사업계획으로 저소득층주민 성인병건강검진은 매년 3월중에 의료보호대상자를 대상으로 해서 600명선에서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보건예방사업은 일반 의료보험 피보험자중에 만 40세이상의 피부양자를 대상으로 해서 보건소 특수사업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건강증진사업으로는 주민건강체크와 홍보팜프렛을 배부해서 스스로 주민들이 건강관리 능력을 배양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2p 모성보건사업으로 사업의 목표를 임산부 정기적 산전관리로 모성및 태아에 대한 위험요인을 제거하고 이상을 조기에 발견하므로 임신부터 출산까지 건강이 유지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내용은 임산부 등록과 산전산후관리사업, 모유수유사업, 피임사업등을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4p 구체적인 임산부관리방안으로 내소및 가정방문사업을 통하여 고위험산부를 조기에 발견하여 민간의료기관에 의뢰하는 사업과 대상자의 산전산후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등록관리에 주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5p 다섯번째 노인 보건사업입니다.

사업목표를 가정과 사회로 부터 소외되기 쉬운 노인들에게 삶의 의욕을 고취하고 건강증진을 위해서 각 노인정을 순회하며 노인건강교실을 운영하고 이들로 하여금 자기건강관리에 대한 능력배양으로 삶에 대한 용기를 심어주고 보다 적극적인 사회참여로 존경받는 노인상정립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사업내용으로는 노인건강검진과 영양지도, 운동지도, 노인들에 대한 예방접종사업을 펼쳐나가겠습니다.

48p 구체적인 노인보건사업 방안으로 재가노인 방문진료입니다.

독거노인및 재가환자가정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정복지과에 등록된 자원봉사자및 각종 봉사단체와 연계해서 빨래, 음식만들기, 말벗되어 드리기등 활동을 전개하고 노인건강교실에서는 관내 노인정 211개소에 대해서 노인정을 순회, 노인들의 건강체크및 건강검진등을 수시 실시하여 결과에 따른 의료진료 운동지도등, 영양관리등을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노인건강 진단의 철저입니다.

의료보험 피보험자 건강검진 대상자중 미검 노인층이 없도록 홍보및 독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9p 서비스 보건사업으로 첫째, 구강보건사업입니다.

구강보건사업의 목표를 치아우식증과 치주병의 근본적 예방을 위하여 학생들에게 올바른 칫솔질을 교육, 이를 생활습관화함과 아울러 불소용액 양치를 하게 하여 학생 스스로 치아건강을 실천하는 자세를 갖게함에 목적을 두고 구체적인 학교 보건사업의 사업내용은 불소용액 양치사업으로 구강질환예방에 기여하겠습니다.

두번째 구강보건교육은 칫솔질 교육등을 통하여 구강질환 예방을 기 하겠습니다.

지역치과의사와 연계하여 학교마다 학교치과의사를 교의로 위촉토록 유도하여 보다 전문적인 관리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유관기관과 협조하고 시의회등에 대한 홍보를 통하여 상수도 불화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둘째 52p 급만성 전염병관리사업입니다.

사업목표를 급만성 전염병의 발생과 유행을 방지하기 위하여 예방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나가는 한편, 예방홍보를 강화해서 시민각자의 자율능력을 극대화하고 환자를 조기발견 조기치료하므로써 시민의 건강생활에 도모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인 사업방안으로는 54p가 되겠습니다.

수질검사사업입니다.

상수도사업소가 음용수 수질검사기관으로 지정받아서 저희들이 간이상수도사업은 상수도사업소로 업무를 이관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보균자색출사업과 성병관리사업, 나병관리사업, 결핵관리사업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7p 의약무관리 사업입니다.

사업목표를 의약업소에 대한 체계적인 업무지도감독에 친절, 청결한 진료풍토를 조성하고 질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토록 하여 의약품의 유통질서를 확립하고 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사업내용으로써는 의료관리 사업으로 적출물처리과 부정의료행위, 인허가사업, 약무관리사업으로는 표준소매가 준수와 부정의약품유통감시, 불법 무자격 판매행위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60p 정신보건사업입니다.

사업목표를 지역내에 흔한 정신질환, 노인성치매, 약물중독, 청소년문제등을 보건교육과 가정관리를 통하여 사전에 예방하고 환자및 그 가족의 적극적인 관리를 시행하므로 지역사회로의 복귀를 돕는데 목표를 두겠습니다.

61p 구체적인 사업방안으로 예방활동은 가정방문을 통한 가족단위의 보건교육및 학교 노인정 직장 사회단체등 교육기회를 이용하여 지역사회에서 유병율이 높은 정신질환을 중심으로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병원과 요양원등에서 퇴원한 환자들이 치료에 순응하도록 지도하고 또 새로 발생한 문제는 없는가등을 환자및 가족의 가정방문및 상담을 통하여 파악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수용시설관리와 수용인의 인건보호등 정신보건법의 규정이 성실히 준수되도록 지도감독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62p 다섯번째 재활보건 사업입니다.

사업목표를 장애인을 등록 관리하여 주기적인 건강진단및 재활상담등을 실시하고 재활치료를 통하여 사회복귀가 가능하도록 하며 지역내에 재활관련단체및 시설과도 협조해서 재활보건사업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구체적인 사업내용으로는 가정방문간호사업을 활성화하여 장애인 방문건강체크는 물론이고 지속적인 건강관리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수있도록 등록과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자 합니다.

한편 방치된 장애인들이 재활사업의 시혜를 받을 수 있도록 방문보건사업을 통한 직접발견및 홍보매체를 이용한 홍보활동에 주력해 나가겠습니다.

물리치료를 통하여 장애를 극복하고 기능을 향상시킨후 기능에 맞는 자립사업을 할수있도록 사회과및 장애자협회와 연계해서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4p 여섯번째 만성퇴임성질환 관리사업입니다.

만성퇴임성 질환에 유병율이 높고 사망의 주요원인으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사업대상자를 파악하고 질병예방과 조기진단, 조기치료의 노력등을 통합 조정관리할 수 있는 보건기관으로써의 역할을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66p 이를 위한 구체적인 사업방향으로 전주민을 대상으로 고혈압, 당뇨병등의 중점을 두고 건강체크를 실시하여, 이상자에 대하여 등록관리토록 하고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통하여 정상이 될 수 있도록 보건교육및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등록된 환자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치료순응도를 높이기 위하여 환자및 가족에 대한 월 2회 상설 성병교실을 운영하는 보건교육도 병행해 나갈 방침입니다.

한편 관리도중 상태가 악화된 환자는 관리대장과 함께 연계된 병원으로 이송하고 병원으로부터 재의뢰받아 관리에 효율성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7p 일곱번째 방문사업입니다.

사업목표는 보건소, 지소, 진료소 직원들로 하여금 관할구역을 분담하여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가족단위의 포괄적인 보건서비스를 제공토록 하여 숨어있는 가정에 건강문제를 발견치료토록 하므로써 주민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사업내용으로는 저소득층주민을 대상으로 한 가정방문대상자중 중점관리대상자인 독거노인, 거동불편장애자, 기타 고위험분에 대한 환자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투약, 간호및 건강관리교육등을 실시토록 하고 지속적인 환자발견을 위한 가정방문사업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한편 거동이 힘든 환자들이 생활에 편리한 가옥구조로 개량할 수 있도록 연결해 주어 장애를 가지고도 생활할 수 있도록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69p 다섯번째 지역보건의료기관의 확충및 정비 계획입니다.

이사항은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다음은 74p 시설및 장비계획입니다.

첫째로 제천시 보건소의 증축입니다.

기 저희들은 대지면적 737평에 최신식 건물을 건축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마는 건강증진실과 한방 진료실등이 부족하고 해서 저희들이 218평을 추가로 증축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75p 덕산면보건지소의 신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덕산면 보건지소는 현재 1일 평균 90명의 진료환자들이 이용하고 있는데 너무나 면적이 협소해서 많은 주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덕산면 보건지소를 이전신축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편 76p 수산면보건지소의 이전 신축입니다.

수산면보건지소는 안전진단결과 건물전체에 위험요인이 지금현재 상존하고 있으며 그 건물뒤로 소방도로가 나서 건물만 동구마니 남아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이전신축이 불가피한 실정으로 이전신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7p 마곡보건진료소 신축입니다.

마곡보건진료소는 건물전면에 위치한 도로포장으로 인하여 도로보다 낮아져 하절기 상습침수로 건물이 부실화될 우려가 있어서 이전신축을 계획중에 있습니다.

한편 장비보강으로 지역주민들에게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을 위해서 이동건강검진센타를 운영할 계획으로 운영장비를 보강할 계획입니다.

한편 전산장비 보강, 의료장비 보강, 보건교육장비 보강, 보건지소에 의료장비 보강및 보건교육장비, 보건진료소에 의료장비 보강및 보건교육장비 보강으로 총 저희들 시설및 장비보강분야로 6건에 25억5,757만7천원의 예산을 투자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본시의 지역보건의료계획의 개괄적인 내용을 보고드렸습니다.

저희시로써는 나름대로 계획안을 준비하였지만 아직도 미흡한 부분이 많이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미흡반 부분을 지적해 주시면 사업계획에 반영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모쪼록 본 계획을 원안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오며 지역보건의료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기훈 장시간 보건사업과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잠시 발언대에 대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안설명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신태소위원 손을 듬)

예, 신태소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태소 위원 신태소위원입니다.

과장님 보고하시느라고 수고많으셨습니다.

치매환자관리사업 등록관리라고 그랬는데요.

이것은 치매환자를 수용해서 하는건 아니죠?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예, 지금 저희들이 치매관련 시설은 없습니다.

도단위로 보사부에서 계획이 되어있는줄 압니다.

청주시에 치매병원이 건립될 계획으로...

신태소 위원 앞으로 치매환자가 상당히 늘어나는 추세인데 여기에서 관리를 해서 도단위로 생기면 그리로 수용이 되는거죠?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예, 그리로 수용이 됩니다.

신태소 위원 각별히 신경을 써주시구요.

아이들 치과에 대해서 불소칫솔질을 하라고 하는데요.

가능하면은 상수도에다가 불소를 넣어서 학생들뿐이 아니라 전시민이 혜택을 받도록...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이거는 수도과하고 저희들이 협의해 가지고 국비에서 보조되는게 있습니다.

협의해서 이것은 계획에 반영해서 추진토록 계획을 하겠습니다.

신태소 위원 치과는 국민학교내지 벽지학교에 치과의사들이 문을 닫고 다니면서 불소치료라든가 이러한것을 해줬었는데요 요즈음은 안하고 있죠?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저희들 지소에서 일부는 하는데 그게 제대로 안되고 있는...

신태소 위원 시내지역에 잘사는 사람은 덜하지만 농촌학교에는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그것도,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그래서 치과위생사들이 학교 양호교사들하고 협조해서...

신태소 위원 두가지만 질문하겠습니다.

○위원장 장기훈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용만위원 손을 듬)

정용만위원님 질의하시구요. 보건사업과장님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정용만 위원 지역의료보건기관을 확충및 정비계획에 있어서 74p 시설및 장비계획에 지금 농촌지역에 보건시설 신축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농촌지역에는 지금 농촌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노령화되어가는 추세에 있기 때문에 보건시설 신축시에 물리치료실을 꼭 포함해서 계획을 넣어서 추진해 줬으면 합니다.

특히 수산보건소 신축계획에는 물리치료실이 빠져있는데 이웃하고 있는 덕산면에 보건지소는 물리치료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죄송합니다.

물리치료실이 다 포함이 될겁니다.

그런데 빠진거 같습니다.

정용만 위원 누락이 되었습니까?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102평에 삽입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용만 위원 앞으로 보건소신축시에는 물리치료실이 포함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장기훈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주섭위원 손을 듬)

예, 김주섭위원님 질의하시고 보건사업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주섭 위원 지금 사업비가 25억원이 예산이 되는데 예산은 어떻게 확보해야 하는지 질문하고 싶습니다.

보건소가 신축을 한지 불과 금년에 했는데 218평을 증축을 한다는데 어떻게 되는건지...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저희들이 이것은 사실 장기적인 계획으로 저희들이 지금도 사실상 이용하는데 넉넉하다고는 할수가 없습니다.

저희들이 보건교육실도 부족하구요.

그러기 때문에 앞으로 건강증진 시설 이런거를 추가로 3층으로 올리면은 저희들이 그런거를 다 확보해서 시민들이 건강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장기적인 계획에서 저희들이 증축할 계획으로 있고 예산확보 계획은 저희들이 물론 국비를 얻어오는거를 원칙으로는 하고 있습니다.

사실 열악한 시재정에 시비를 투자해서 한다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국비를 얻어오는데 중점을 두고 계획을 세웠습니다.

○위원장 장기훈 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윤병길위원 손을 듬)

예, 윤병길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병길 위원 한가지 봉양 군도 확포장하면서 보건소로 들어가다가 말이예요.

보건소가 있는데 남겨두고서 하면 예산확보가 어렵단 말이예요.

길에다가 보건소가 들어가도록 선형을 틀어가지고 보상을 받아가지고 하면은 아주 엄청 쉬울거 같은데, 그런방법 연구한번 해보셨어요?

도로로 들어가서 하면은...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연구는 안해봤는데 도로관리부서하고 협의가 되어야지 될 사항인거 같은데...

윤병길 위원 연구를 해보세요.

어차피 마곡보건소는...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마곡이 침수가 우려되기 때문에...

윤병길 위원 침수가 되요.

현재도 침수가 되고있거든요.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그래서 시급하기 때문에 계획은 시급한거부터 작업을 하고...

윤병길 위원 당장 이전이 시급하니까 지금 도로계획이 있어가지고 도로 닦는다는 말이예요.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예.

윤병길 위원 그러니까 그냥 보건소가 안들어가면은 보상받아가지고는 지을 수 없느거 아닙니까?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그렇죠.

윤병길 위원 그러니까 보건소가 들어가도록 하게 되면은 양여금사업으로다가 길닦으니까...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한번 협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윤병길 위원 그러니까 선형을 조금만 틀어서 조금만 들어가면은 걸리게 되는거 아니예요?

그게 안들어가고 안하게 되면은 쓰지 못한단 말이에요. 침수가 되어가지고,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바로 개울하고 되어서...

윤병길 위원 하천을 줄일수가 없죠.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하천하고 바로 도로하고 연결이 되기 때문에 그 관계를 도로관리 부서하고...

윤병길 위원 한번 가서 기존의 하천폭하고 6.5m나와야 되거든요.

아마 내가 보기에도 걸릴거도 같은데...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하천폭을 넓히고 하면은...

윤병길 위원 한번 검토해 보세요.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예.

○위원장 장기훈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보건사업과장님은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와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그럼 본 안건에 대해서 수정발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 제천시지역보건의료계획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심사의결한 본 제천시지역보건의료계획안은 제27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여러분, 그리고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7회 임시회 제3차 운영사회 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8시43분 산회)


○출석위원
위원장장기훈간사진준용
위원윤병길정용만
이광진김주섭
신태소


○출석공무원
보건소장 이송열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위원장


○간사


○전문위원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