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24회 제1차 본회의(1996.11.25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4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1996년 11월 25일 (월) 10:15


의사일정

1. 제24회제천시의회정기회의사일정결정의건

2. 시정연설의건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4.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부의된안건

1. 제24회제천시의회정기회의사일정결정의건 (운영사회위원회제출)

2. 시정연설의건 (제천시장)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최몽룡의원외7인발의)

4.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남기영의원외7인발의)


(10시15분 개의)

○의장 김세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으로 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석한 의회사무국장 김석한입니다.

집회에 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제24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집회는 지방자치법 제38조의 규정에 의하여 11월25일에 개최하도록 되어있어 지난 11월19일 제23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1차 운영사회위원회를 개최하여 제24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운영계획인 의사일정을 작성 의결한후 당일 의장에게 보고되므로 11월20일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개회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제24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운영은 운영사회위원장이 협의된 정기회 회기와 의사일정안을 보고한후 본회의 의결을 거쳐 진행하게 되겠습니다.

본회기중 처리할 주요 의안은 지난 11월21일 제천시장으로 부터 제출된 지방자치법 제118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97년도 일반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심의와 ’97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하여 담당관, 실과사업소별로 보고를 받는 안건과 제천시 공유재산 관리조례 제30조의 규정에 의거 ’97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의결하는 안건및 기타 조례안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지방자치법 제36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96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의결된 계획안대로 7일간 실시하게 되겠으며, 시정에 관한 질문및 답변의 건과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건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1. 제24회제천시의회정기회의사일정결정의건 (운영사회위원회제출)

(10시17분)

○의장 김세래 의사일정 제24회 제천시의회정기회 의사일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정기회는 의회사무국장의 보고내용과 같이 지방자치법 제38조의 규정에 의하여 금일 개최하게 되었으며 지난 11월19일 운영사회위원회에서 협의된 정기회에 대한 의사일정안을 의석에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주섭위원장님 나오셔서 협의된 내용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주섭 의원 제24회 정기회 의사일정안을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운영사회위원장 김주섭입니다.

벌써 한해를 정리하는 정기회를 맞이하였습니다.

올 한해도 의원 모두는 의욕적인 의정활동을 해오셨다는 점 믿어의심치 않으며 보람과 함께 알찬 결실을 거두고 계시리라 생각이 됩니다.

의회 의정활동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정기회를 맞아 알차고 능률적인 회기운영을 할 수 있도록 동료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면서 제24회 정기회 의사일정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24회 정기회 의사일정안은 11월19일 제23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운영사회위원회를 개의하여 운영사회위원님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반영하고 논의를 거쳐 작성의결한 내용으로서 먼저 정기회 회기는 지방자치법 제35조와 제41조의 규정에 의하여 11월25일 부터 12월29일 까지 35일이 되겠습니다.

의사일정의 작성기준을 말씀드리면 회의개회시간은 10시30분으로 정하고 상임위원회와 특위 중심으로 회의를 운영토록 하였으며, 마지막날인 12월29일은 일요일 이지만 본회의를 개회하여 후반기 의장.부의장 선거를 실시하는 것으로 계획을 하였습니다.

다음은 주요일정을 말씀드리면 오늘 정기회 1차회의에서 의사일정 결정과 시장으로 부터 시정연설을 듣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11월26일 제2차 본회의부터 11월29일 제5차 본회의 까지 4일간 ’96주요업무실적및 ’97업무계획에 대하여 실과사업소별로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였으며, 11월30일 부터 12월8일 까지 9일동안 본회의는 휴회를 하고 상임위원회별로 ’96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였습니다.

다음 12월9일은 제6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시장으로 부터 ’97년도 본예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들은후 12월10일 부터 12월20일 까지 예산안 심사등을 위하여 예결특위운영과 상임위원회운영을 위한 휴회를 실시토록 하였습니다.

다음은 12월21일 제7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97년도 본예산안과 ’96년도 제3회 추경예산안및 기타 일반안건을 처리하고 23일, 24일 양일간에 걸쳐 시정질문및 답변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12월25일 부터 27일 까지 3일간 일반조례안과 조례정비특위활동을 위하여 본회의는 휴회를 하고 12월28일 제10차 본회의에서는 ’96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하고 일반조례안과 ’96년도 1년간 특위운영을 최종결산하는 조례정비 특별위원회 안건을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96정기회 마지막날인 12월29일은 제1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제2대 제천시의회 후반기 의장.부의장선거를 실시하고 제24회 정기회 폐회식을 갖도록 당위원회에서 의사일정안을 작성 의결하였습니다.

모쪼록 중지를 모아 작성한 금번 정기회 의사일정안을 설명드린 안대로 가결하여 주실것을 당부드리면서 제24회 정기회 의사일정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세래 김주섭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여러분, 본 정기회운영 의사일정을 협의하시느라고 수고많이 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방금 보고한 정기회운영 의사일정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위원장님은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정기회운영 의사일정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아울러 본 정기회 기간중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토록 하겠습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지방자치법 제64조2항과 제천시의회회의규칙 51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2인이상 선출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정기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사전협의한대로 엄태영의원과 이영재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두분의원은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시정연설의건 (제천시장)

(10시18분)

○의장 김세래 의사일정 제2항 시정연설의건을 상정합니다.

시장님 나오셔서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천시장 권희필 1997년도 내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평소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여러분!

오늘 1997년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드리면서 새해 시정운영 방향을 말씀드리게 된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의 개막과 더불어 민선자치 3차 년도를 맞이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제천시장으로서의 중책을 실감하면서 임기 동안에 살기좋은 제천건설을 시정목표로 정하고 이의 기틀을 정착시키는데 혼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는 무한경쟁의 시대로서 경쟁력을 갖추어야만 타지역에 앞서 발전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시정을 발전시키고 시민복지와 삶의 질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저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시 산하 공직자들에게 중앙집권시대의 고정관념을 버리고 지방자치시대에 걸맞는 발상의 대전환으로 새로운 사고를 가지도록 당부하고 있으며 지방자치시대의 공무원은 지역발전의 선도자임을 명심하고 자기의 맡은바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여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자세를 가져줄 것을 항상 강조하여 왔습니다.

우리시가 지향하고 있는 살기좋은 제천건설은 우리모두가 함께 시정발전과 주민편익 증진을 위해 생각하고 연구하는 가운데 지역의 역량을 총결집하여 슬기롭게 대처해 나갈때 살기좋은 제천시가 이룩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저는 그동안 공약사업의 내실있는 추진과 주민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일이라면 어떤 일이라 하더라도 반드시 해내야 한다는 일념으로 추진해 왔습니다.

그동안 의원여러분께서도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행정에 반영하는 등 주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불철주야 헌신 노력하셨으며 우리의 시정이 시민을 위한 시정이 될수 있도록 지방자치제도 조기정착에도 심혈을 기울여 오셨습니다.

아울러 지역현안사업의 조기해결로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집행기관과 공동연계하여 동분서주하는 등 최선의 의정활동을 펴오신 의원여러분께 이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의 주변상황을 살펴보면 국가적으로 OECD회원국 가입과 UN의 경제사회이사회의 이사국 선임, 2002년 월드컵의 공동유치등으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체육 모든 부문에서 세계중심국가가 되고 있으며 또한 국가경쟁력 10%높이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해 국가경쟁력을 높여 나가는 반면 최근 북한 무장공비의 강릉 침투, 일부 공직자들의 부정과 비리, 부실시공등으로 국민은 허탈감에 빠지기도 하였습니다.

시장을 비롯한 우리 제천시 공직자 모두는 이러한 점을 직시하여 자성의 계기로 삼고 더욱 심기일전하여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상 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적으로 제천의병 창의 101주년 행사를 시민 모두가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하여 전국적인 행사로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은 물론 의병 후손으로서의 자긍심을 드높였으며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인 박달재터널의 개통을 비롯해 중앙고속도로 4차선 공사, 국도대체 우회도로 개설, 자양영당 성역화사업등 지역발전의 획기적 전기가 될 대형 국책사업을 위해 여러차례 중앙관계부처를 방문한 결과 많은 지원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비로소 우리 제천시가 중북부지방 경제권의 중심도시로서 또한 의병창의의 본고장으로서 자리매김되므로서 전국을 향한 도약의 해를 맞이하게 된것입니다.

의원여러분!

다가오는 새해에도 그동안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의 발전과 시민의 편익증진을 위해 정부의 경쟁력 10%이상 높이기 시책을 지방적으로 구현함에 있어 의원여러분과의 긴밀한 협력체제를 구축하므로서 신뢰하고 희생, 봉사하는 자세로 시정을 전개해 나가고자 합니다.

’97년도 새해의 주요업무계획을 말씀드리면 먼저 자치기반의 정착으로 민본위 행정의 실천입니다.

첫째, 열린대화행정으로 시민화합입니다.

지방자치의 완전한 정착을 위해서는 시민화합이 그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저는 이를 위하여 열린 대화 행정을 통해 우리시민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하나되어 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도록 할 계획입니다.

시정추진방향 보고회, 시정설명회등 시민과의 대화의 장을 확대하고 삶의 현장을 직접 방문, 건의.애로사항을 청취하여 시민 다수의 의견을 집약 시정에 적극 반영하여 시민에 의한 시정이 되도록 하겠으며 과감한 문서감축과 행사를 줄여 시민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근무분위기를 조성해 나가도록 하는 한편 명예공사감독관제, 명예감사관제등을 활용하여 시민의 시정참여의 폭을 넓혀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지방자치 역량 제고를 위한 자주재원 확충입니다.

지방자치 역량 제고를 위해 무엇보다 지방재원 확충에 중점을 두어 특단의 노력을 경주해 나갈 것입니다.

경상적 경비를 최대한 절감하여 주민생활 편익증진을 위한 주민숙원사업에 우선 투자하고 탄력적인 조직운영을 위해 기구및 인력감축으로 경영행정을 전개해 나가는 한편 경영수익사업의 적극 발굴과 함께 재정확충 전담 추진팀을 구성하여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셋째, 지방자치시대에 부응하는 시정추진입니다.

그간 과거 권위주의적 관 주도 지시행정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시정의 문제를 시민 모두가 함께 생각하는 열린 행정을 꾸준히 펼쳐왔습니다만 이 제도가 완전히 정착되도록 모든 행정의 개선을 꾀해 나가겠으며 특히 열심히 일하는 모범 공무원에게 우선 승진기회를 부여하여 열심히 일하며 연구하는 공직자상을 정립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친절 민원봉사행정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내년초 시청사 통합에 따른 민원인의 불편 해소를 위해 중앙동에 위치한 민원봉사실의 기능을 확대 보강, 현재 33종에 달하는 민원을 처리하고 있으나 이를 59종으로 확대하고자 인력증원과 시설및 장비를 갖추도록 하겠으며 기존에 추진하던 이동보건소, 이동민원실, 농기계 순회수리반 운영을 강화하여 한발 더 다가서서 서비스하는 적극적인 민원행정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제15대 대통령 선거의 완벽한 추진입니다.

우리는 지난 6.27 4대 지방선거를 깨끗하고 공명정대하게 치루어내 선거혁명을 이룩하였습니다.

시에서는 내년 12월로 예정되는 제15대 대통령 선거를 지난 6.27 지방선거보다 더 엄정하고 정확한 선거관리로 공명선거가 이룩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여 깨끗한 선진 선거문화가 정착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의 소득증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공업의 입지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시는 과거 철도교통의 요충지로서 충북 북부및 태백상권의 독점적 성장 거점도시로 발전하여 왔으나 근래에 이르러 다양한 교통, 통신정보의 발달로 상권이 분산되면서 경기는 침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의 돌파구는 과거 폐쇄적, 상대적 우위의 입장에서 개방적, 절대적 우위의 위치를 확보하는 데서 찾아야 할 때라고 생각하며 이러한 여건조성을 위하여는 중앙고속도로를 비롯한 국도및 지방도의 소통을 원활히 하는 가운데 향상된 지역접근성을 이용한 왕암공단의 조기완공과 기존 농공단지의 활성화, 내륙중심의 물류기지화 여건을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제천직업전문학교 건립계획도 당초 계획된 일정대로 추진해서 97년말까지 마무리하여 98년 3월 개교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한편 기능전문대학으로의 승격을 위해 중앙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중소기업 육성 지원입니다.

농공단지 입주업체를 비롯해 모든 관내 기업체를 대상으로 경영안정에 필요한 정상화 자금을 적극 지원하도록 하고 기업현장을 방문하여 애로및 건의사항을 청취, 시장의 권한 범위내에서 정상가동에 필요한 지원을 하도록 하겠으며 창업기업에 대한 세제감면, 부지알선등 제도적 지원을 적극 실천하는 한편 지역및 출향인사와 인터넷을 통한 기업유치에도 힘써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세째, 기능인력 양성및 수급안정 도모입니다.

기능인력의 수급 안정을 위해 영세농어민등 무직 저소득층 자녀들에게 9,150만4천원의 고용촉진 훈련비를 지원하고 취업정보센타및 취업창구 설치운영과 구인.구직 수요조사에 의한 취업알선 행정추진에도 관심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신농정 추진으로 복지농촌을 건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농촌은 WTO체제 출범에 따른 수입개방으로 큰 시련을 겪고 있는 가운데 무릇 세계는 농산물을 전략무기화해 가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이에 대비한 농업경쟁력 제고에도 각별한 지원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농업기반시설 확충과 새로운 소득원 개발사업입니다.

94년도부터 추진해 온 농어촌발전 5개년 계획을 농림수산사업과 연계하여 농촌구조및 환경개선이 조기에 실현될 수 있도록 79개 사업에 192억7,800만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농업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선고.명도지구 경지정리사업을 비롯해 자작.도곡지구의 밭기반 정리사업과 기계화 경작로 확포장사업등의 추진과 축사시설의 현대화와 농기계 공급 지원사업등을 통해 기계화로 인한 사업비 절감과 노동인력을 획기적으로 감축하여 농업의 경쟁력을 높혀나가는 한편 벼 고품질 다수확 품종보급과 휴경논 생산화 추진시책을 강력히 전개하여 식량 자급자족이 달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고품질 유기농산물 생산기반시설의 확충과 관광농원및 특산단지의 조성, 중소농 육성사업등 품질향상을 위한 각종 지원사업으로 주민의 소득이 증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농촌주거환경 개선및 농어민 정착 유도입니다.

농촌주거환경 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금성 정주권 개발사업은 97년도에도 지속적으로 내실있게 추진하여 98년에는 완전히 마무리되도록 하겠으며 청풍 물태지구및 한수 송계지구 문화마을 조성사업을 본격 착수하는 한편 농촌 주택개량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농촌주거환경을 개선하므로서 농촌에서도 문화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업농및 후계자 육성사업과 농어민 자녀 학자금 지원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하여 보다 더 많은 농어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젊은 농어민의 정착을 적극 유도 활기찬 농촌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농산물 유통시설 지원및 품질향상으로 실질소득 증대입니다.

우리의 농특산물 유통구조 개선사업은 시급히 추진되어야 할 과제중 하나라고 하겠습니다.

과일, 인삼등 특용작물의 생산유통사업 지원과 농산물 간이집하장 설치, 가공산업의 육성, 규격출하및 포장재 개발, 직거래사업 확대지원으로 농특산물의 판로를 다각적으로 개척하여 우리 지역내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이 제값을 받고 판매될 수 있도록 판로확충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는 한편 농민 개개인및 작목반별로 고품질 농산물 생산과 유통망을 확충하기 위한 자체적인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지도에 만전을 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타지역에 비해 제품이 우수하고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되는 제천약초와 한우및 낙농 육성사업을 적극 지원 브랜드화 하여 우리시의 명품화사업으로 적극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시민 복지향상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어려운 시민의 생활보호입니다.

생활보호대상 1,707가구에 대한 생계비 지원과 의료비 시혜를 확대하고 생활안정 기금과 생업자금을 적기에 지원하여 자활기반을 조성하는 한편 생활보호대상 심사에서 제외된 자중 생계곤란자를 엄선 특별보호 관리하여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으며 장애인 복지증진을 위해 생활비 보조와 자녀학비 지원을 늘려 나가는 한편 장애인의 자활자립 및 고용기회를 확대하도록 하겠으며 특히 장애인 복지관을 건립 장애인의 건강및 편익증진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건전청소년 육성과 여성 사회참여가 확대되도록 하겠습니다.

저소득층 아동 보육시설에 대한 경제적 활동지원과 보육시설 기능보강사업, 소년소녀가장세대및 결함가정에 대한 생계비 지원 그리고 청소년 어울마당, 공부방 수련실등을 내실있게 운영하여 건전청소년 육성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으며 지역사회 여성의 복지서비스 기능개발과 자질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여 여성들의 자발적인 사회봉사활동의 참여와 직업선택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경로효친 사회기풍 조성입니다.

노인 충효교실, 교통봉사대, 창변경찰제 운영등으로 노인들의 자율적인 사회활동 참여를 유도하고 노인건강 증진을 위한 노인건강진단 실시와 노인요양원의 운영비 지원등 경로식당운영등으로 노인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사회분위기를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시민건강 증진을 위한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입니다.

민선 지방자치시대를 맞이하여 주민 욕구에 부응하고 우리 지역 특성에 맞는 보건사업을 전개, 실질적으로 양질의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보건의료사업을 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보건소에 주 2회 한방진료실을 운영할 계획이며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노인 질병을 무료로 진료할 수 있도록 하고 보건 상설교육장을 운영하여 주민 스스로 자기 건강관리에 대한 동기를 부여해서 주민자율 건강 관리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한편 재가환자 방문진료 보건사업과 노인정, 오지마을을 순회하는 현장이동보건소 운영에도 만전을 기하여 주민을 찾아 나서는 보건행정이 완전 정착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쾌적한 지역환경 조성 시책입니다.

삶의 수준 향상과 함께 대두되는 환경보건에 대한 인식을 새로이 하면서 첫째 환경보전에 대한 시민의식을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환경시범학교를 지속 운영하면서 학생들에게 환경기초시설과 충주호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비교 견학케하는 한편 녹색시민회와 환경신문고 운영을 활성화하여 맑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보전하도록 하겠습니다.

쓰레기종량제의 완전 정착으로 쓰레기의 발생량을 줄이고 67억원을 투입 분뇨처리장과 하수종말처리장의 처리용량을 늘려 주민불편 해소는 물론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지역간 균형발전에 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지역내의 주요 사회간접자본시설 확충입니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중앙고속도로 공사를 비롯한 각종 국책사업이 조속히 마무리되도록 관계부처를 방문하여 적극 추진하겠으며 국도대체 우회도로 개설공사를 비롯한 시의 국도및 시도사업은 총 8개소에 206억원을 투자 주민생활 편의및 소득이 증대되도록 내실있게 추진하겠으며 농촌도로 확포장사업도 16개소에 42억원을 투자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97호 지방도 확포장사업, 제천-어상천간 도로 확포장사업, 백운-방학간 도로 확포장사업은 도와 긴밀한 협조로 본격적인 사업이 조기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둘째, 도시가로망 확충사업입니다.

내년도에 추진할 도시계획도로및 소방도로 확충사업은 서부교-신당교간 도로개설공사를 위시해서 총 29개소에 112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계속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투자하여 사업이 마무리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낙후지역개발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개발촉진지구의 지정사업을 추진하면서 주민숙원사업을 비롯해 오지종합개발사업을 확대 지원하여 오지지역 주민의 각종 생활불편이 최소화되도록 하겠으며 도시 주거환경 개선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맑은물 공급을 위한 상수도 확대보급입니다.

금년부터 계속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금성지역의 지방상수도 확충사업과 농촌지역 간이상수도 시설개량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고질적인 급수난 해소와 맑고 깨끗한 식수를 농촌지역 주민에게도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시민의 보건향상에 이바지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상수도사업소를 먹는 물 수질검사 기관으로 지정받아 예산절감은 물론 경영수익 확충과 주민편익을 증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세기를 향한 관광개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 강원도 폐광지역에 종합레저타운 건설계획이 발표됨에 따라 우리시는 본계획을 활용하면서 기존 4대권역 관광개발을 내실있게 추진한다면 급부상할 수 있는 계기가 될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첫째, 공공투자 개발사업입니다.

충주호 주변 관광개발사업은 연차적으로 관광시설을 확충해 나간다는 기본방침아래 기존의 문화재단지 확대개발사업과 만남의 광장 조성사업을 착실히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박달재 명소화계획 또한 단계별 연차별 추진계획에 의해서 관광시설을 확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민자유치 관광개발사업입니다.

현재 진행중에 있는 교리 국민연금 복지타운 조성사업과 능강지구 개발사업, 금월봉 개발사업등 민자유치사업은 적극적인 행.재정적 지원으로 관광개발사업이 조기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셋째, 다양한 관광이벤트 행사의 개최입니다.

관광개발사업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역사적, 문화적 관광이벤트 행사를 많이 개발하여 시행하는 것도 매우 의미가 깊다고 생각합니다.

청풍 벗꽃축제및 제천의병제의 지속적인 연구발전과 함께 세계적 산악인과 함께하는 등산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지명도와 역사에 부합되는 다양한 이벤트 행사를 개발하여 지역이미지를 부각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향토문화의 계승발전과 체육진흥입니다.

문화는 우리생활을 윤택하게 하고 보다 풍요롭게 하여 우리들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바탕이기도 합니다.

우리지역의 격조높은 문화예술을 창출하고 체육부문의 발전을 위하여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행사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창의 102주년 제천의 병제를 종합시민축제로 승화 발전시켜 전국 단위 규모의 행사로 개최되도록 하겠으며 이밖에 순수 예술, 환경, 전통민속등을 주제로 한 시민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행사를 적극 발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향토문화 전승 발전입니다.

조상의 얼이 깃든 문화제를 지속적으로 보호 관리하여 문화시민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하여 자라나는 후손들에게 역사의 산교육장으로 활용 향토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전국 최초의 의병발생지인 자양영당 성역화사업을 통하여 제천의병의 사상적, 정신적 귀의처인 국난 극복의 산교육장으로 꾸며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체육공간 확충및 체육진흥입니다.

의림 레포츠공원과 국궁장 조성사업을 완벽하게 마무리하고 현 종합운동장과 실내체육관 부지 일대를 추가 확보하여 종합문화체육공원으로 조성하겠으며 청소년 정서함양을 위한 청소년 수련관을 건립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제반사항들을 추진하기 위하여 편성한 내년도 예산안의 총규모는 1,666억원으로 일반회계가 1,043억원 특별회계가 263억원으로서 이는 금년도 당초예산에 비해서 일반회계가 22.5%가 증가한 반면 특별회계가 38% 감소하였습니다.

세출예산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같이 지역의 발전은 물론 시민생활과 직결되는 환경보전, 사회간접자본 시설 확충, 주민 복지 향상, 농촌및 중소기업의 육성등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제 시민 모두가 역량을 총결집하여 21세기를 향한 힘찬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 모든 부문에서 경쟁력을 제고시켜 나가야 하겠습니다.

저를 비롯한 시산하 모든 공직자는 시민을 향한 무한봉사의 자세로 다가오는 21세기에 전국에서 가장 살기좋은 지역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우리 지역이 갖고 있는 무한한 발전 잠재력과 15만 시민의 역량을 바탕으로 21세기 살기좋은 제천건설을 이룩할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모아나갑시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세래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최몽룡의원외7인발의)

(11시31분)

○의장 김세래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상정하신 최몽룡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시기 바랍니다

최몽룡 의원 최몽룡 의원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118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지난 11월21일 제천시장으로부터 제출된 ’97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및 ’96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법 제50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합니다.

주문을 말씀드리면 ’97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및 ’96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운영사회위원회 박연길의원, 방홍열의원, 엄태영의원, 오중환의원과 기획총무위원회 정용만의원, 장기훈의원, 윤병길의원, 윤성열의원 그리고 산업도시위원회 조남식의원, 남기영의원, 김병창의원, 윤장택의원 이상 12분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주문의 내용과 같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안을 의결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세래 최몽룡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최몽룡의원으로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들으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최몽룡의원이 제안하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안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들의 이의가 없으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건은 제안설명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방금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구성되었으므로 제천시장으로부터 제출된 ’97년도 일반및 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을 각상임위원회로 회부하여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예산결산 특별위원회에서도 철저한 예산안 심사와 12월21일 제7차 본회의 심사보고에 차질이 없도록 당부드립니다.


4.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남기영의원외7인발의)

(11시35분)

○의장 김세래 의사일정 제4항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발의하신 남기영의원 발언대에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시기 바랍니다.

남기영 의원 남기영 의원입니다.

본 정기회 개최에 따른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을 출석시키고자하는 사유는 11월 26일부터 11월29일까지 4일간 담당관실·과·사업소 별로 ’97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와 12월2일부터 12월7일까지 실시하는 ’96행정사무감사실시및 ’97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심사 그리고 시정에 관한 질문및 답변을 듣기 위하여 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54조의 규정에 의하여 시장을 비롯한 부시장 그리고 국·담당관·과·사업소장 정기회 회기동안 출석 요구하는 것입니다.

아무쪼록 본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세래 남기영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방금 남기영의원이 제안설명한 내용에 대하여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원여러분들의 이의가 없으므로 제안설명안 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여러분!

한달여 동안 개최되는 정기회 운영에 있어 의원님들께서는 시민의 복지향상과 시정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의정활동이 될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아울러 의원님들의 건강에도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오늘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2차본회의는 11월26일 10시30분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8분 산회)


○출석의원(21명의원 출석)
의장김세래부의장윤장택
의원윤병길정용만
김병창남기영
최몽룡이영재
엄태영정상태
진준용장기훈
방홍열이광진
이용섭김주섭
이종호오중환
조남식신태소
윤성열


○불참의원(1명의원 불참)
의원박연길


○출석공무원
시장 권희필
부시장 김선웅
총무국장 신봉수
사회환경국장 박종억
산업경제국장 손영주
건설도시국장 강태운
기획담당관 신풍우
총무과장 권기수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