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24회 제2차 본회의(1996.11.26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4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본회의회의록
제2호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1996년 11월 26일 (화) 10:30


의사일정

1.업무보고의건


부의된안건

1.업무보고의건

(기획담당관실, 문화공보담당관실, 감사담당관실, 정보통신담당관실, 총무과, 지역개발과, 세정과, 회계과, 시민과, 민방위재난관리과)


(10시30분 개의)

○의장 김세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 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김석한 사무국장 김석한입니다.

집회에 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정기회 의사일정에 의하여 ’96주요업무실적및 ’97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의 건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보고순서는 기획담당관실, 문화공보담당관실, 감사담당관실, 정보통신담당관실, 총무과, 지역개발과, 세정과, 회계과, 시민과, 민방위재난관리과 순으로 보고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업무보고의건

(기획담당관실, 문화공보담당관실, 감사담당관실, 정보통신담당관실, 총무과, 지역개발과, 세정과, 회계과, 시민과, 민방위재난관리과)

(10시31분)

○의장 김세래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96주요실적및 ’97업무계획보고는 ’96년도행정사무감사와 ’97년도 본예산심사등 의정활동을 위한 자료로 활용코자 하오니 보고사항을 청취후 의정활동에 적극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에 들어가기 전에 담당관과 실과장님께 몇가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중에서 간단하고 명확하게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순서에 따라서 기획담당관님 나오셔서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기획담당관 신풍우 기획담당관 신풍우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여러분!

지방자치시대의 행.재정적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시정발전을 위하여 불철주야 헌신노력하여 주신데 평소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기획담당관실 업무계획을 ’96년도 업무성과 그리고 ’97년도 추진한 주요 업무계획,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96년도의 업무성과에 대하여는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1p부터 4p 까지는 생략을 하고 5p부터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의 절감운영입니다.

금년도에 편성된 세출예산중 저희들이 불요불급한 경상적 경비를 최대한 절감하기 위해서 절감목표액을 정하고 절약운동을 실천해서 총 9억3,559만1천원을 절감하였습니다.

그리고 절감된 재원은 ’96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지역의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에 20건에 2억9,765만7천원을 투자하고 절감재원중 잔액은 ’97년도에 반영되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다음은 6p가 되겠습니다.

금년도 우리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총사업건수는 ’96년도 이월사업을 포함해서 732건으로 사업비는 1,101억8,300만원이 되겠습니다.

그동안 추진사항을 간략히 말씀드리면은 559건은 이미 사업이 완료되었고, 130건은 정상추진중에 있으나 43건은 토지보상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지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부진사업에 대하여는 관련부서와 그동안 특별대책을 강구해서 연내에 모두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온갖 노력을 다했지만은 부진사업으로 나타난 43건중 25건은 사업의 착공시기가 일실해서 부득이 사고이월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7p 우리시의 채무현황및 앞으로의 대책입니다.

우리시의 금년도말 채무액은 845억4,400만원이 되겠습니다.

금년도에 채무상환액은 259억9천만원이고, 차입액은 155억6,500만원으로 국도대책우회도로사업에 20억원, 통합청사 증축사업에 20억원, 상수도 확장사업비에 115억6,500만원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96년도말 제천시의 채무총액은 827억5,400만원입니다.

그리고 기타 특별회계는 4개 회계로써 주택, 공영개발, 농공단지조성, 농공지구 오폐수사업특별회계가 되겠습니다.

이 4개 특별회계 채무상황은 원인자가 부담해서 상환을 하게 되므로써 총 채무액에서 이를 제외하면은 우리시의 ’96년도말 실채무액은 656억 7,700만원이 되겠습니다.

이와같이 우리시의 채무액이 매년 증가해온 주요인은 상수도 시설에 투자되는 사업비를 무리하게 기채재원에만 의존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는 상수도공기업회계가 독립채산제가 될때 까지 일반회계에서 채무상환및 노후관교체사업비등을 지원해서 앞으로는 채무가 늘어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한편 상수도공기업회계의 경영개선을 통해서 경상비를 최대한 절감하고 수도요금을 단계적으로 인상해서 대책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p 의회 운영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은 시의회와 시정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 시정전반에 걸쳐 주요업무계획을 사전협의와 주요현안사업추진을 위해 수시 간담회를 통하여 해결하고자 노력 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실과사업소에서는 업무처리 미숙으로 의회와 사전협의없이 주요현안사업을 추진 의원님들의 마음을 상하게 된점에 대해서는 크게 반성하고 ’97 새해부터는 이와같은 사례가 단한건도 발생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금년 한해 의원님들께서는 아홉번의 임시회를 개최해서 68건의 안건을 처리해 주셨고, 207건의 시정질문을 통해서 시정전반에 대하여 잘못된 부분을 지적해 주시고 이를 즉시 시정되도록 조치하여 주셔서 ’96시정이 누수없이 알찬 결실을 가져왔다고 본인은 생각합니다.

또한 1일 환경미화요원근무등 몸소 현장행정을 실천해서 15만 시민의 본보기가 되기도 하셨으며 또한 각계각층 지역주민과 간담회를 통하여 수렴된 민의 222건을 빠짐없이 해결해 줌으로써 시민들로 부터 신뢰받는 의회운영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9p가 되겠습니다.

법제업무 관리입니다.

법제업무에 있어서는 상위법령이 개정되므로 현실과 불합리한 자체법규 66건을 정비하였으며, 조례규칙심의위원회를 운영해서 76건의 안건을 처리하였습니다.

다음은 소송업무 관리업무입니다.

금년도 12월말 현재까지 접수된 소송건수는 총 57건이며 이중 31건은 소송이 종결되었고 26건은 현재 계류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10p가 되겠습니다.

’97년도 기획담당관실에서 중점 추진할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97새해에는 지방자치시대에 부응한 새로운 시정추진방향을 적극 모색하고 민간기업의 운영기법을 도입해서 불합리한 행태및 제도를 과감히 개선하겠으며, 주요투자사업에 대해서는 심도있는 심사평가와 공약사업과 지시사항의 추진사항을 수시 확인점검해서 누수없는 시정이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단.중.장기계획에 의한 지방재정 확충방안을 강구하고 경상비 최대한 절감추진과 각종 사업의 투자심사로 우선순위에 의한 예산집행을 해서 경영재정의 운영체제를 반드시 확립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운영에 있어서는 평소 의회와의 유기적인 협조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우리는 모두 하나 다함께하는 분위기를 조성, 원활한 시정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법무관리에 있어서는 현실에 맞지 않는 자체법규를 지속적으로 정비하고 주요문서에 대한 법제신설을 한층 더 강화해서 행정소송이 최소화 되도록 하겠으며, 위민행정, 법률상담도 실시해서 시민의 권익을 최대한 보호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1p가 되겠습니다.

시정주요업무 계획관리입니다.

’97년도에 우리시에서 중점추진할 주요업무계획을 1월초에 확정해서 1년동안 시정을 추진하는데 지침서로 활용하도록 하겠으며, 본계획의 효율적인 업무추진을 위하여 주요업무에 대한 해당실과별, 분야별,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해서 추진사항을 매분기 정기적으로 심사평가를 실시하도록 해서 시정에 누수가 발생되지 않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그밖에 주요업무의 기획조정을 위해서는 매월초에 월중주요업무 보고회와 상하반기에는 시정의 주요성과및 주요업무추진 보고회를 개최하도록 하겠으며, 시장공약사업과 지시사항, 추진사항도 정기적으로 점검하므로써 시정의 주요업무가 원활히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시정 주요시책에 대한 홍보를 한층 더 강화해서 우리시민들이 시정을 잘 몰라서 불평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p가 되겠습니다.

주요업무에 대한 심사평가입니다.

’97년도에 주요업무 시행계획서상의 예산, 비예산사업을 모두 포함하여 시정전반에 대한 주요업무를 사전 조정하고 추진사항을 매분기별로 심사평가를 해서 부진및 문제점 사업에 대하여는 즉시 보완조치토록 해서 완벽한 시정추진이 되도록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3p가 되겠습니다.

지시사항 관리입니다.

지시사항의 관리에 대해서는 대통령, 국무총리, 내무부장관, 도지사, 시장지시사항이며, 각지시사항별로 관리카드를 작성 관리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사업의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추진사항을 지속적으로 점검관리하여 국도정, 시정시책이 우리 국내에서 적극 실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매분기별로 추진사항을 정기점검하여 부진사업에 대하여는 문제점을 도출해서 모든 시정이 정상 추진되도록 해나가겠습니다.

14p가 되겠습니다.

지방재정의 운영계획이 되겠습니다.

’97년도 지방재정의 운영방향은 범정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경쟁력 10% 높이기” 시책을 지방행정에서도 이를 시책화하여 인력조직의 감축, 그리고 경상적경비를 최대한 절감하는 등 경영개념에 바탕을 둔 긴축재정을 실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재정의 투융자심사를 한층더 강화하여 사업우선순위에 따라 사업비가 투자되도록 하겠으며, 재정운영 우수부서에는 인센티브제를 도입하여 경쟁력 10% 높이기 시책이 우리지역내에서 내실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선도적 역할을 다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p가 되겠습니다.

’97년도 국도비 보조사업입니다.

’97년도 국도비보조사업은 총 241건에 575억3,200만원으로 ’96년도 197건에 345억900만원에 비해서 76%가 증가된 금액이 되겠습니다.

중기지방재정계획은 국가재정계회과 지방재정계획이 상호 조화롭게 투자되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중기지방재정계획의 수립은 사업의 규모와 성질에 따라 먼저 사업대상을 설정하고 선정된 사업의 객관성및 타당성을 검토한후 투자순위를 결정해서 사업의 효율성이 제고되도록 하겠습니다.

본계획은 ’97년9월에 착수해서 ’97년9월말까지는 지방재정 계획을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계획서가 발간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p가 되겠습니다.

’97년도 지방재정 투.융자 사업의 심사입니다.

지방재정을 계획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각종 신규투자사업의 무분별한 계획.중복 과잉투자를 방지하기 위하여 본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투자심사제도는 일정규모이상의 주요사업은 반드시 투자심사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심사를 받지 않는 사업은 예산편성및 국도비 지원에서 제외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우리시에서는 신규로 투자되는 사업중 10억원 이상은 자체심사를 20억 이상은 도심사를 100억 이상은 중앙심사를 받아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앙및 도시군에서는 국가재정계획과 지방재정계획에 관하여 투자우선순위를 정하고 투자재원을 배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투자심사제도를 철저히 이용을 해서 실제적인 투자심의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p가 되겠습니다.

’97년도의 지방채발행 계획입니다.

’97년도에는 70억을 저희들이 차입을 해서 국도우회도로 편입용지보상에 50억원, 그리고 통합청사 증축비 20억원을 투자해서 계획한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8p가 되겠습니다.

의회운영지원입니다.

의회와 집행기관간의 원만한 관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기획담당관실에서는 가교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서 의회와 집행기관이 하나가 되어서 주민복지향상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무난히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의원주례회의를 통하여 시정업무 전반에 대한 사전협의를 의무화하고 당면현안사업추진을 위한 간담회등을 수시로 개최해서 앞서가는 의회운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자치법규및 일반안건위반시 철저한 사전심사와 매분기별 시정질문 사항에 대한 추진사항을 점검 정성껏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기초의회와 광역의원이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의정활동을 펴나갈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서 앞서가는 의정, 앞서가는 시정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19p 법무행정관리는 보고를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p 특수시책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달재 명소화 계획입니다.

박달재는 전국적으로 알려져 있는 박달재가 터널공사가 완공이 되면 사양화된다는 지역주민들의 여론이 심심치 않게 대두되어서 기획담당관실에서는 ’95년도말에 박달재명소화계획을 수립하고 ’96당초예산에 소요사업비를 반영해서 시행을 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관광개발에 저희들이 지식이 전무한 상태에서 개발을 시도하였다가 이곳에 관심이 많은 분들로 부터 오히려 개발이 잘되지 못하고 예산만 낭비하였다는 지탄을 받을 수가 있어서 전문업체 용역을 주어서 시행하기로 하고 ’96년도 1회추경예산안에 용역비 5천만원을 계상한 바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예산이 확보된 후에 용역비를 집행하기위해서 전문업체와 여러차례 협의를 한바 박달재명소화 계획을 추진할려면 먼저 기본설계용역이 된다음에 실시설계용역을 해야하는데 두가지 설계용역을 하는데는 3억원의 예산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박달재명소화 계획에 용역비로 3억여원의 예산을 투자한다는 것은 그나마 어려운 시재정의 형편으로써는 예산의 낭비라고 저희들이 판단하고 ’96 제2회 추가경정 예산편성시 용역비 5천만원을 저희가 삭감을 했습니다.

향후 박달재명소화 추진은 기획담당관실 주관이 되어서 관련실과사업소, 해당주민, 해당읍면동장의 의견을 수렴해서 계획에 반영 확정해서 단계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하여 1단계에 소요되는 사업비는 ’97당초예산에 반영을 했습니다.

조기에 박달재명소화사업이 가시화 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했습니다.

각의원님들께서도 많은 성원을 보내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21p 장기종합개발 세부추진 계획입니다.

장기종합개발계획은 ’95년도 5월 동일기술용역에서 용역을 발주해서 현장조사 시도의원의 의견수렴및 간담회를 개최하고 제2차 중간보고회와 ’96년 2월8일 최종 공청회의 과정을 거쳐서 ’96년 2월21일 동일기술공사로 부터 계획안을 납품받아 국토건설계획법 제18조 규정에 의거 ’96년 2월24일 충청북도에 승인신청을 하였습니다.

이에 충청북도에서는 관련부서별로 상위계획과 적정 여부를 검토해서 132개 항목에 대해서 보완요구가 있어서 저희들이 이를 수용하고 수정계획안을 작성해서 다시 충청북도에 재승인 신청을 했습니다.

그리고 본 계획안에 대하여 충청북도 건설종합심의위원회에 회부해서 ’96년 8월13일 부터 ’96년 9월4일 까지 각위원을 저희들이 방문해서 심의를 받았는데 심의과정에서 각위원님들로 부터 제시된 24개 항목을 보완조건으로 해서 도지사 승인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기획담당관실에서는 24개항목을 검토보완해서 작성된 최종보고서를 ’96년10월30일 동일기술공사로 부터 납품이 되어서 각위원님들께 배부하여 드렸습니다.

앞으로 제천시 장기종합개발계획을 지역개발의 지침서로 저희들이 활용하고 각 부서에서는 부분별 사업에 대한 단계별 추진계획을 확정함은 물론 상위 계획을 최대한 수용해서 지역개발이 빠른 시일내에 가시화될 수 있도록 추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2p가 되겠습니다.

시정소개책자 화보발간입니다.

우리고장을 저희들이 전국에 알리기 위한 시정및 관광홍보 소개책자를 발간해서 우리고장을 찾아오는 관광객, 그리고 출향인사는 물론 전국 각 지방 자치단체 그리고 관광회사 여행사등에 배부해서 전국각지에서 우리고장을 찾아올 수 있도록 해서 관광소득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하고자 합니다.

이상 간략하게 기획담당관실 ’97업무계획보고를 모두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기획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의원여러분께 한말씀 드리겠습니다.

의원여러분들과 사전협의한대로 보고하신 내용중에 궁금한 사항이 많이 있으실줄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97년도 업무보고는 중요하고 의문나는 것은 의원님이 각자 체크해 놓으셨다가 예산심의때 직접 질문하시고 담당관을 불러서 확인하시기 바라면서 ’96년도 업무보고는 행정사무감사때 철저히 감사하시고 질문은 하지 않기로 의원님들과 합의를 보았습니다.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업무보고순서에 따라서 문화공보담당관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공보담당관 김재식 문화공보담당관 김재식입니다.

문화공보담당관실 소관 96년도 업무성과및 97 업무계획을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96년 업무성과, 97 업무계획순으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96년도 업무성과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갈음을 하겠습니다.

다음 6p 97년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97년도 업무의 중점은 21세기를 눈앞에 둔 시점에서 민본시정의 정착을 기하기 위해 각종 홍보매체를 적극 활용함은 물론 제천시정지를 더욱 발전시켜 시민속에 한발짝 다가서는 홍보에 주력하고 문화예술을 계승발전시키는 것는 후손들에게 우리 것을 물려주는 것이므로

제천의병의 발상지 자양영당을 성역화하여 산교육장으로 조성함은 물론 제천의병 행사를 세계적인 행사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연구노력하고 의병정신을 되살려 시민 대화합과 선진시민의식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7p 첫번째 PR및 특집홍보가 되겠습니다.

내년도에는 주요시책이나 월중중점업무를 지속적으로 홍보하여 놀랍게 변모하는 시정이 시민속에 깊이 뿌리내리는데 기여하고 홍보기능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5개 언론사를 통해서 시정의 장기적인 비젼을 제시하고 민선자치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8p 두번째 제천시정지의 편집을 좀더 내실화해서 시정전반과 각급 기관단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발행방법은 금년도와 마찬가지로 매월 1회씩 발간하고 가두판매대를 실시해서 보다 배부가 용이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편집체제를 개선해서 기사원고료를 지급한다든가 모니터요원을 전문화해서 부서별 홍보요원을 지정해서 편집체제를 대폭 개선해 나가고 광고신탁을 적극 홍보하고 광고수수료를 현실화해서 세외수입증대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설문조사및 시민참여 기회를 확대해서 독자층 의견을 적극 수렴해서 시민이 엮어나가는 제천시정지로 탈바꿈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세번째 언론보도기능의 강화합니다.

급속히 변모하는 첨단 홍보시대를 맞이하여 신속하고 폭넓은 언론 보도 강화로 시전전반에 대한 시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자 합니다.

따라서 일간지 7개사, 주간지 1개사, 생활정보지 2개사, 기타 서울신문등 중앙지와 방송사를 통해서 기획기사 위주로 집중보도하고 기본자료 제공을 각실과사업소로 하여금 매주 1건 이상씩 제출받아서 보다 밝고 좋은 기사가 실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사진위주의 박스기사나 단신, 동정으로 신속히 알려서 홍보가 되도록 하겠고 올바른 시정 알리기에 주력해 나가겠습니다.

10p 네번째 시 발전상 사진전시회를 금년도에는 민선자치시대의 2차 년도를 맞이해서 6월 25일부터 7월 4일까지 우리시의 어제와 오늘 약 10년전과의 대비를 해서 금년도에는 차없는 거리와 역 광장등에 가두전시를 실시코자 합니다.

지방자치의 기틀을 다져가는 우리시의 장기발전상을 제시하고 시민 자긍심을 고취시키고자 합니다.

다음 11p 시정소식의 영상홍보입니다.

첨단 영상매체가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요즈음 민주시정의 다양한 분야를 영상화해서 시민들이 손쉽게 시정을 숙지할 수 있도록 영상홍보활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시정소식을 활성화하고 주요관광지를 소개하며 청사 이전후에는 구내방송을 개시해서 유선방송을 통한 신속한 시정홍보를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2p 문화재 보수공사입니다.

조상들의 얼이 깃든 문화재를 지속적인 보호관리로 문화시민의 자긍심 고취와 역사의 산교육장으로 활용해서 후손에게 계승발전시키고자 문화재 보수에 철저를 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저희들이 보유하고 있는 문화재 현황은 총 31점으로서 국가지정이 8점, 지방지정이 23점이 되겠습니다.

금년도에 우리가 추진할 사업은 정원택 고가등 7개 사업에 7억6천만원을 투자해서 문화재 보수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3p 자양영당 성역화사업입니다.

제천의병의 사상적, 정신적 귀의처로 성역화사업을 통한 국난극복의 산교육장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장담마을에 위치하고 있는 자양영당이 현재 부지가 81평이고 연건평이 34평이 되겠습니다.

이영당을 참배공간과 시설공간, 주거공간으로 나눠서 자양영당을 확대 재배치하고 시설공간에 교육, 휴게구역을 설정해서 교육관 신축및 조경및 부대시설을 갖춰서 많은 시민이 참관하고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고택 복원구역으로 의병장 고택복원과 민가보수를 해서 장담마을 전역을 3개 권역으로 개발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규모는 총 부지 7,614평에 총 4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서 97년부터 99년까지 사업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97년도에는 국비 5억과 도비 2억5천 시비 2억5천해서 10억이 기 확보됐기 때문에 지금현재 토지 지장물 구입과 실시설계를 마치고 사업인가를 금년도내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4p 97년도 문화제 행사계획이 되겠습니다.

나날이 상승되고 있는 시민의 문화예술 욕구를 충족시키고 시민 화합과 자긍심 고취를 위해서 문화예술제 행사를 연중 다양하게 추진하여 문화예술의 도시로 변모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본방향은 의병 창의 102주년이 되는 의병제를 의병을 주제로 한 종합시민축제로 발전시키고 순수 예술을 주로 한 예총주관의 종합예술제를 개최하며 환경을 주제로 한 민예총 주관으로 하는 녹색도시문화축제, 문화원의 주최로 전통민속과 의림지, 박달재를 주제로 한 정월대보름 축제를 빙어축제 형식으로 검토를 해서 종합적으로 묶어서 행사를 개최할 수 있도록 하면서 각읍면에 분산해서 문화제가 개최될 수 있도록 이벤트행사를 가시화시키도록 해나가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금년도 1월중에 97년도 1월중에 추진방향 설정을 위해서 토론회를 개최하고 기본계획을 3월중에 구성해서 97년도 문화제 행사가 내실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해나가겠습니다.

다음 15p 문화재 보존관리 계획입니다.

조상의 얼이 깃든 소중한 문화재가 자연재해로 인한 경미한 보수사항이 적기에 보수되지 않아 문화재의 원형이 훼손될 우려가 있고 문화재 주변이 정비되지 않고 있어 관광객들이 찾지 않는 사례가 비일비재했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는 보다 깨끗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단순보수사항에 대해서 행정지원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현재 방침은 경미한 문화재 훼손보수부분과 환경정비 부분에 대해서 읍면동에 재배정해서 추진할 수 있게 해나가겠습니다.

금년도 소요 예산이 약 1천여만원이 소요되지만 저희들이 예산반영을 시키는 것이 약 500만원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 1천여만원이 듭니다만 문화재 보수를 위해서는 의원님들의 더 많은 배려가 있었으면 고맙겠습니다.

다음 16p 문화예술단체의 육성입니다.

저희들이 관리하고 있는 문화예술단체는 법인단체가 4개 단체 기타 단체가 17개 단체가 있습니다.

문화단체에 대한 활동을 강화시키고 자생력 확보를 유도하면서 내년도에는 약 9,100만원 정도의 예산을 투입해서 전통민속 육성은 물론 시립농악단 육성이라든가 각종 자생예술단체 지원에 가일층 행정력 지원을 강화해서 향토문화 육성지원및 지역문화 예술활동을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문화공보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업무보고순서에 따라서 감사담당관님 나오셔서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최한섭 감사담당관 최한섭입니다.

저희 실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올해 업무를 총괄적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 감사담당관실에서는 연중계획에 의한 자체감사와 특히 문제가 많이 됐던 세무등의 특정분야에 특감을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연중 중요한 시기때마다 자체 복무감사를 실시하므로서 공직자 전반에 대한 복무기강을 확립토록 노력하여 왔습니다.

총괄적으로 보고를 드리면 저희들이 산하기관에 대한 자체감사를 33회 실시했으며 상급기관의 감사도 16회 수감하였습니다.

그리고 기타 유관기관과 관계된 사정업무를 10회 실시했습니다.

이에 따라서 11월12일 현재 공무원에 대한 행정상 조치는 653건, 재정상 조치는 9,900만원을 추징했으며 신분상 조치도 병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산하기관 자체감사는 2개 기관이 남았는데 전주까지 현장실시는 완료했습니다.

다음 2p 내년도 감사담당관실 주요업무 계획은 자체감사 방향을 우선 회계감사를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일상감사라든지 특히 산하기관에 대해서 현금수불을 중점적으로 하는 금궤감사 기능을 강화해 나가고자 합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취약업무와 민원업무에 대해서는 수시 점검강화로 공무원들의 무사안일 소지가 있나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체크하고자 합니다.

내년도에는 산하기관에 대한 정기감사가 19개 기관이 되겠습니다.

저희들 감사담당관실의 주 임무가 산하기관에 대한 정기감사기 때문에 3년 주기로 종합감사를 1회, 부분감사를 1회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따라서 저희들이 각 산하기관의 감사한 사항을 분기별로 1회씩 사례별로 적출해서 산하기관에 통보해서 반복적인 지적사항이 없도록 조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별감사는 취약시기라든가 취약업무에 대해서 금년도 같이 지속적인 자체점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두번째 민원행정 점검 강화입니다.

올해같이 시민감사청구제는 계속해서 운영해서 시민들로 부터 어떤 사안에 대해서 제보가 있을 때는 즉시 자체적으로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전반적인 민원 점검도 분기별로 1회씩 정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공직자윤리위원회 감사기관으로서 성실하게 맡은바 업무를 하겠습니다.

이상 감사담당관실 업무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감사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업무보고순서에 따라서 정보통신담당관님 나오셔서 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보통신담당관 장석건 정보통신담당관 장석건입니다.

정보통신담당관실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96년도 업무성과, 97년도 업무계획,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p 업무성과입니다.

먼저 통계행정분야는 조사원에 대한 철저한 사전교육과 조사 기간중 지속적인 지도점검으로 각종 통계조사를 완료하였고 전산통신행정 분야에서는 지방세 전산업무의 차질없는 추진과 전산통신망의 철저한 정비점검으로 각종 전산처리업무를 원활하게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직원 전산교육은 직원들의 자진참여로 자기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 행정의 능률화, 전산화에 기여하는 교육이 되었다고 평가됩니다.

분야별로 보고를 드리면 사업체 기초통계조사는 9,137개 사업체를 조사완료하여 보고서를 발간중에 있으며 광공업체 조사도 135개 업체에 대하여 조사를 완료하였습니다.

2p 제 16회 통계연보를 지금 인쇄중에 있으며 12월초까지는 발간이 완료되어 배부토록 하겠습니다.

주전산기 업무확대 추진에 있어서는 OCR고지서 출력 96,622건, 독촉장 발부 34,946건 총 132,968건을 처리하였고 직원 전산교육은 의원님들이 강조하신 5급 이상 간부급 54명을 포함하여 일과후 64명등 총 312명을 실시하였습니다.

3p 전산장비는 9,900만원의 예산으로 98대를 보급하였으며 끝으로 도시간 종합통신망을 3,347만9천원으로 구축하여 통화간 감도를 향상시키면서 2,700만6천원의 예산절감 효과를 보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44p 97년도 업무계획입니다.

업무추진방향을 정확한 각종 통계조사, 활용하기 쉬운 자료발간, 전산업무 확대추진및 개발, 직원 전산업무 능률향상, 완벽한 전산통신시설 관리에 중점을 두고 행정력을 집주하여 업무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분야별로 추진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97사업체 기초통계조사입니다.

중앙정부및 지방자치단체의 각종 정책수립과 민간기업체의 경영계획 수립 학계, 연구소등에 학술연구를 위한 자료제공및 각종 통계조사에 기본틀을 제공하기 위해서 조사원의 사전교육 철저와 지도점검으로 약 1만여개의 사업체에 대하여 정확한 조사가 되도록 하겠으며 두번째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광공업및 제조업 통계조사는 96년 12월31일 현재 종사자수 5인 이상이거나 96년 월 평균 종사자 5인 이상 사업체 150개 업체를 대상으로 27개 항목에 대한 정확한 조사를 하겠습니다.

세번째 제17회 통계연보 발간은 중앙정부및 지방자치단체의 각종 정책수립과 민간기업체의 경영계획 수립, 학계, 연구소등에 학술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 750만원의 예산으로 300부를 발간하도록 하겠습니다.

6p 주전산기 업무 안정화 도모입니다.

주전산기를 이용하여 지방세 전세목을 전산처리하므로서 민원인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방세정 업무의 능률향상을 위해서 연중 226,000건의 고지서 출력으로 지방세정 업무의 표준화, 정형화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7p 주민등록관리 전산화 사업 도모입니다.

읍면동 주민전산 업무를 완벽하게 처리하고 전산입력된 사항들을 철저하게 관리해서 전산주민카드사업에 대비함은 물론 대민행정 서비스의 향상을 기하고자 주민전산 장비 컴퓨터외 228대에 대하여 유지보수 계약을 체결하고 전산장비, 통신장비, 전산실 관리, 보완관리 상태를 전 읍면동에 대하여 분기 2회 이상 지도점검을 실시함은 물론 전자주민카드 발급에 차질이 없도록 전산장비 지원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읍면사무소 구내통신시설 개보수입니다.

읍면사무소내 통신회선의 불량및 노후로 전화통화시 감도 저하및 각종 전산회선의 장애가 발생하는 구내 통신시설에 대해서 기 보수완료한 13개 동을 제외한 8개 읍면에 대해서 800만원의 예산으로 전읍면동 완료코자 합니다.

8p가 되겠습니다.

전산통신장비 관리및 보완 점검입니다.

지방행정 전산화의 원활한 추진및 통신장비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서 전산장비 컴퓨터 512대, 모뎀 90대, 통신장비 팩스 68대, 다기능전화기 시스템 27식, 전화기 1,028대등 총 17,025대에 대한 점점정비를 분기 1회 이상 실시하고 전산실 보안, 전산통신 보안및 디스켓 사용관리 점검보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9p 끝으로 특수시책인 전직원 전산능력 향상 교육실시입니다.

21세기를 향한 세계화, 지방화, 정보화시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시 산하 전직원의 과학적이고 능동적인 업무처리및 전산능력 제고를 위해서 연중 전산교육 미이수 직원 573명을 대상으로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데이타베이스, MS-DOS, 윈도우등의 교육을 과정별 희망에 따라 실시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세래 정보통신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의원여러분께 양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순서는 다음이 총무과장 순서인데 총무과장이 신병치료차 병원에 진료중에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맨마지막으로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다음으로 지역개발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역개발과장 이두호 지역개발과장 이두호입니다.

지역개발과 소관 ’96년도 업무성과와 ’97년도 계획 특수시책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96년도 업무성과에 두가지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p 소규모 지역개발사업입니다.

소규모 지역개발사업은 주민의 생활편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업으로써 의원님들이 당초 예산에서 부터 많은 신경을 써주셔서 ’96년도에 259건에 72억8,900만원을 투자해서 주민들이 지역개발사업에 대해서 동참을 하고 주민의 애로사항을 해결한 사업이였다고 판단이 되면서 ’97년도에도 의원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다음 세번째 주민소득기금 운영입니다.

’96년도에 3억3,200만원에 24건에 주민소득자금을 융자를 해서 농촌지역에서 주민소득기금으로 주민소득 기반구축에 기여를 했다고 판단을 하면서 앞으로도 주민소득 지원기금이 적절히 운영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p입니다.

’97년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시민의식 함양운동 추진입니다.

21세기 세계중심국가 도약을 위한 지방적 성숙된 시민의식을 배양하고 가정사회 국가차원에 공중도덕성을 회복해서 질서의식을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추진 계획으로써는 사회교육및 홍보활동을 강화해서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국민운동단체와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홍보활동을 대대적으로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의식 계획조정 시책으로써는 도민새기상창조운동을 통해서 우수시민을 발굴해서 시상을 하고 건강한 가정 사회만들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화목한 가정, 자랑스러운 내조자 발굴등을 발굴해서 격려를 하고 마을자랑비를 건립하는 등의 시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도덕성회복운동 전개를 위해서는 범죄없는 마을과 범죄없는 마을에 대해서 상사업을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두번째 사회단체 조직의 활성화 추진입니다.

사회단체별로 조직목표를 설정해서 운영하고 단체와 유기적인 협조체제로 사회단체 조직이 활성화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대상조직은 새마을 협의회, 부녀회, 바르게살기협의회, 자연보호 협의회로 조직별 중점목표설정은 새마을조직은 사회개발운동에다 활동목표를 두고 바르게 살기는 청소년 문제를 선도하는데 중점목표를 두겠습니다.

자연보호협의회는 환경보전활동에 중점적으로 추진하기위해서 조직활동에 필요한 행재정의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습니다.

다음 10p 새마을 지도자 육성 활성화입니다.

시대상황 변화에 따른 활동영역을 개척하고 기본이념의 재정립으로 새마을지도자에 대한 이미지 쇄신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활동범위및 방향을 재정립해서 활동범위를 시대에 맞도록 정립하도록 하고 활동비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치관재정립으로 인한 교육기회를 확대해서 지방교육의 지도자들의 교육을 적극 참여토록 하고 각종 행사를 지원을 해서 새마을 지도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는 방향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네번째 주민소득지원 기금관리 운영입니다.

’96년도 업무성과에서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97년도에도 3억2천만원을 희망농가에 융자를 해서 1농가당 2천만원 범위내에서 농어민이 농업소득에 투자를 해서 소득을 올릴수있는 기반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3개년 추진사업입니다.

저희들이 지난 10월까지 각 읍면동별로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을 일제히 조사를 해봤습니다.

조사된 결과는 총 777건에 185억이 소요되는 걸로 판단이 되어서 ’97년도에는 275건에 62억4천만원을 투자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현재는 예산을 이만큼 확보를 못했습니다마는

의원여러분들이 소규모사업에 예산이 좀더 확보되도록 협조를 해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오지종합개발사업 추진입니다.

오지종합개발사업은 ’97년도에는 수산과 덕산을 대상으로 8억9천만원을 투자해서 오지개발면이 많은 생활수준이나 소득이 향상되도록 하겠습니다.

자연보호및 국토대청결운동 입니다.

추진계획으로써는 전국토청결의날 활동, 주말자연정화활동등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고 자연발생유원지인 5개소에 대해서는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물을 설치해서 성수기에 주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의림지에도 급수대나 편의시설을 설치를 해서 시민들이 휴식처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옥외광고물및 불법광고물 정비입니다.

시내중심가나 소재지에 광고물이 불법으로 난립을 계획하기 때문에 저희시에서는 내년도에 옥외광고물이나 불법광고물을 정비해서 도시미관을 쾌적하게 정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6p 읍면복지회관 관리지도입니다.

현재 읍면에 복지회관이 활성화가 되지 않고 또 건물을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서 저희들이 현재 도와 협의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복지회관의 시설물의 50%는 읍면에서 임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지금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50%에 대해서는 읍면복지회관의 본래의 목적대로 사용을 해서 활성화를 시켜보고자 합니다.

활성화가 된 다음에 문제가 있으면은 검토를 해볼 계획으로 있습니다.

생활체육의 활성화및 체육시설의 확충입니다.

체육의 활성화를 위해서 단위별로 개최되는 도단위 대회나 전국단위 대회에 저희 시민들이 많이 참여해서 상위입상을 하게 하므로써 시민의 자긍심을 고취하도록 각종 체육을 활성화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생활체육교실을 운영해서 시민들이 항상 여가를 즐길 수 있고 생활체육을 통해서 심신을 단련할 수 있는 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체육시설의 확충입니다.

종합 우레탄 포장공사를 당초예산에서 저희들이 세워서 추진할려고 했는데 지원이 안되어서 사실상 조금 문제가 있습니다마는 추경예산에도 도비지원을 받아서 하도록 저희들이 노력을 해볼까 합니다.

간이 및 동네체육시설은 6개소에 9,400만원을 투자해서 시민들이 항상 생활속에서 체육을 즐길 수 있도록 체육시설을 확충하고자 합니다.

청소년 육성사업의 내실화입니다.

건전청소년 육성사업을 위해서 청소년 어울마당, 청소년공부방운영등 청소년들이 탈선하는 것을 최대한으로 방지하는 시책을 추진하고 각종 청소년 행사를 알차게 추진해서 청소년들이 올바르고 건전하게 자라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청소년 수련관 건립입니다.

청소년의 정서함양을 위한 터전을 마련하고 여가활용의 장소를 마련하기 위해서 청소년 회관을 ’97년도서 부터 ’98년 까지 35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서 건축을 하고자 합니다.

규모는 건평 1,200평, 부지는 약 5천평으로 잡고 있습니다.

위치는 아직까지 저희들이 정하지를 못하고 12월중으로 부지를 선정해서 내년도에 추진을 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 특수시책입니다.

장학사업 육성운동 전개입니다.

제천시장학회가 현재 3억1,100만원의 기금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장학금을 확보해서 내년도에는 기금이 3억이 있는거를 8억 까지 늘려보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그래서 그시책으로 장학담배소비세를 저희들이 한 2억정도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금년도에도 의원님들이나 저희 직원들이 많이 협조해 주셔서 담배 팔기운동을 관에다 판 결과 11월말 현재까지 약 1억원의 소비세가 저희들한테로 수입이 되었습니다.

이런것을 기반으로 해서 ’97년도에도 장학담배 소비세나 독지가 기탁금 시비 출현금 모두 포함해서 8억 까지는 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 두번째는 생략하겠습니다.

세번째는 청소년 충효교실 운영입니다.

청소년들의 충효사상 고취를 위해서 현재 의림정에 국궁장이 내년 상반기에는 새로짓는 국궁장으로 이전을 하게 됩니다.

그 국궁장을 이용할 마땅한 방향이 없어서 저희들이 의림정을 활용해서 청소년들의 도의함양및 충효교실을 하절기에 운영을 하고자 합니다.

연립형 지주이용 간판설치입니다.

광고물 일제정비와 관련이 됩니다마는 시내 국도변이라든지 여러곳에 난립해 업소마다 각각 광고판을 세움으로써 굉장히 미관을 헤치고 있습니다.

그것을 한군데 모아서 저희들이 국토관리청과 협의를 해서 한군데다 연립형으로 업소에 광고가 들어가도록 하는 그러한 시책으로 추진이 되면은 광고물이 정비가 되어서 국도변에 미관이 깨끗해질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다음 시민체육대회 개최입니다.

지금까지 저희들이 시민체육대회는 없었고 문화재행사때 민속경기만 했습니다마는 내년에는 봄에 4월이나 5월초순에 각 읍면동이 다같이 참여하는 시민체육대회를 유치를 해서 읍면동이 같이 시민들이 화합하는 분위기를 만들까해서 추진을 하고자 합니다.

시정홍보 아치탑 설치입니다.

현재 저희 관내에 들어서면은 시정홍보를 위한 각종 홍보물이 조마큼씩 설치가 되어 있어서 제천시를 찾는 처음 오시는 분이나 지나가시는 분들은 잘알지를 못합니다.

그래서 국도변을 이용해서 국도변에 2개소에다 시정홍보탑을 대단히 크게 설치해서 제천을 찾아주시는 분은 여기가 제천이구나 제천은 어떤 특성이 있구나하는 상징물을 세우고자 합니다.

설치에는 사업비를 저희시에서 투자하는 것이 아니고 스폰서를 받아서 투자를 하므로써 시비를 절감하는 그런 방향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상 지역개발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네, 지역개발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세정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시기 바랍니다.

○세정과장 이후준 세정과장 이후준입니다.

’96년도 업무성과는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하고 6p ’97년도 주요업무계획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6p입니다.

’97년도에도 세정업무의 기본목표는 밝고 투명한 세정운영을 위하여 추진방침으로는 지방세관리의 전문화와 공평합리세정을 위하여 지방세 자주재원확충에 가일층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7p입니다.

자주재원확충을 위한 지방세수의 목표는 445억7,100만원으로 ’96년도 대비 110%입니다.

지방세는 308억4,400만원으로 ’96년도 대비 17억6천만원을 증가하였으며, 세외수입은 137억2,700만원으로 경상적 세외수입은 118%, 임시적 세외수입은 126% 증가목표를 두었습니다.

’97년도에도 세수전망은 경제성장및 물가가 안정될 것으로 보아 우리지역에도 지방세수 증수요인이 둔화될 것으로 보아 탈루 은익세원이 없도록 과세의 효율성을 기하겠으며, 체납액 징수는 강력하게 추징하여 지방재정확충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8p입니다.

지방세중 도세는 취득세, 등록세, 면허세등 4개세목에 134억2,900만원으로 ’96년도 대비 9억9,500만원이 증가하여 108%의 증가를 잡았으며, 시비는 174억1,500만원으로 그중에 담배소비세가 62억원으로 35%이며, 다음은 자동차세가 43억원으로 25%이며, 세번째는 주민세로 24억원으로 13.8%입니다.

농지세는 300만원 정도로 극히 낮으며, 도축세는 소한마리에 25,000원, 돼지가 1,400원등으로 부과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9p입니다.

경상적 세외수입은 73억900만원으로 수수료수입이 16억5,300만원이며, 그중에 징수교부금이 33억9,600만원입니다.

임시적 세외수입은 재산매각수입외 시비 30억, 이월금이 30억, 잡수입이 2억등입니다.

10p입니다.

’97년도에도 탈루은닉세원을 방지하기 위하여 공정하게 추진하겠으며, 과세지가 표준액이 공시지가 적용비율로 전환됨에 따라 과세과표운영에 적정을 기하겠으며, 세외수입 확충을 위하여는 공공이자수입을 증대해 나가겠으며, 사용료및 수수료도 현실화 하겠고 과태료 부과징수에도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1p 지방세관리의 전문화를 위하여는 직원직무교육및 전산능력개발을 위한 보수교육과 공무원사기진작 시책을 추진하도록 하겠으며, 분기별로 세정업무를 점검하여 취약분야를 일소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2p 공평 합리세정을 위하여는 지방세 부과징수 사항을 완전히 공개하고 지방세비리대책 근절을 위하여는 지방세의 전산화와 고지서 우편발송 조례정비등 시책을 추진 하도록 하겠습니다.

13p입니다.

지방세 체납액 일소대책을 위하여도 체납액 정리기간을 운영하여 납세홍보에 철저를 기하겠으나 고액,상습체납자에 대해서는 부동산압류등 강력한 징수대책도 병행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수시책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이상으로 세정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세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업무보고 순서에 따라서 회계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계과장 조동현 회계과장 조동현입니다.

회계과 소관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생략하겠습니다.

96년도 업무성과는 총평과 꼭 보고드려야 할 사항 몇가지를 보고드리고 이하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총괄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저희 과에서는 계약이라든가 구매, 지출, 재산관리등 각종 회계분야의 각 실과 지원업무과 전반적으로 별다른 문제없이 잘 추진되었다고 일단은 보고있습니다.

특히 입찰예정가의 공개라든가 상시입찰제의 실시등을 통해서 투명성이라든가 민원편의를 도모하는데 주력했고 물품을 일제히 재물조사를 실시해서 불요불급한 물품이라든가 특히 과다보유한 차량에 대해서 과감한 감축, 매각등을 통해서 예산절감을 도모하였습니다.

국공유재산의 일제조사 전산화작업등을 통해서 전재산에 대한 전산화라든가 누락된 재산을 찾는것등 재산관리 분야에 있어서는 나름대로 금년도에 특이할만한 성과를 거양하였던 한해가 아닌가 일단은 저희들은 보고있습니다.

다음 2p, 3p는 생략하겠습니다.

4p 동사무소의 청사 추진에 대해서 잠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금년도에 4개동에 정비를 추진해 가지고 청전동 청사는 구 소방서 건물을 인수해서 보수해서 지난 8월달에 이전을 완료했고 동현동 청사는 신축을 계획해 가지고 지난 월초에 부지 1,888㎡를 구입을 완료했습니다.

내년도에 신축만 할 계획으로 되어 있고 용두동 청사는 부지 3,576㎡를 역시 구입 완료를 했습니다.

회의실 증축이라든가 이부분에 대해서 공사를 발주중에 있고 두학동 청사도 2회 추경에 의원님들이 예산에 계상해 주셔가지고 회의실 증축을 발주단계에 있습니다.

용두동하고 두학동은 부득히 공가계약을 하고 난 다음에 공사를 추진하다가 사고이월될 예정이고 동현동 청사는 내년 연초에 추진할 것을 뒤에서 다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다음에 보존 부적합한 국공유재산 처분에 있어서는 시유재산을 209건에 14억3,800만원 도유재산을 61필지에 5억8,600만원 소규모 국유재산을 51필지에 7억9,200만원을 각기 처분해서 민원도 해결하고 재산의 관리에도 효율화를 기하는데 금년도에 상당한 노력을 기했음을 말씀드립니다.

열한번째 통합청사 증축 보수공사는 현재 공정이 서류상에는 48%이나 현재 52% 정도가 됐습니다.

앞으로 계속 공사를 실시해서 내년 상반기에는 이사를 가도록 차질없이 추진할 것을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 6p 금년도의 문제점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문제점은 다른것이 아니고 저희가 계획했던 주요 시유재산을 매각하고 했는데 처분이 상당한 문제가 있어서 지연되는 사항입니다.

첫째가 제1청사를 매각하는 관계를 감정해 가지고 매각공고 직전에 있는데 사전홍보를 위해 가지고 매각입찰공고를 지연을 시켜가지고 3개월 동안 홍보에 주력해 가지고 매각이 지연이 됐고 다음 서부동 지도소 청사와 청전동 청사는 저희들이 매각관리 계획을 해서 감정을 받아서 두번에 걸쳐서 입찰에 붙였으나 두번 다 유찰이 됐습니다.

유찰된 물건에 대해서는 관계규정에 의해서 동일가격을 수의계약이 가능한 사람들을 지금 계속 홍보를 해가지고 수의계약코자 하나 원매자가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연말까지 계속해서 홍보를 하고 원매자를 찾아가지고 계약을 하도록 노력을 하되 만부득이 안됐을 때는 내년 6월말까지 기다려가지고도 매각이 안됐을 때는 당시에 재감정해서 매각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7p 97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97년도 일반및 특별회계 현재 액이 1,587억5,845만3천원으로 예산에 잡혀있습니다.

내년도 3월중에 자체 결산작업을 해서 의회결산 승인을 5월중에 의뢰를 해서 결산검사가 끝나고 나면은 8월중에 의회에 결산승인신청을 내도록 하겠습니다.

두번째 읍면동 회계업무 일제 지도점검입니다.

2월중에 회계관련 공무원들을 특별교육을 시키고 3월달에 회계담당 직원들을 특별지도점검반을 편성해 가지고 회계업무에 소홀함이 없도록 각읍면동을 지도점검토록 하겠습니다.

특히 현재까지 지출원이 설치가 안된 사업소 중에서 규모가 큰 환경관리사업소, 문화체육시설관리사업소, 시립도서관에 대해서는 내년도에 지출원을 설치해서 당해 기관에서 지출업무가 가능하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세번째 계약업무를 능률성있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금년도와 마찬가지로 내년 연초에 입찰참가자격등록제를 도내 본사를 둔 449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해서 업무의 중복성을 피하고 손실입찰제도도 계속 실시해서 입찰자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다음 네번째 시설공사 하자검사는 하자보수기간중에 있는 공사가 현재 파악한 것이 670개소입니다.

3월과 10월에 각각 2회에 하자점검을 해서 하자발생 사업장에 대해서는 하자보수를 실시하고 해당업체에 대해서는 금년도부터 시행하는 편점제를 시행해 가지고 하자발생 업체에 대해서는 수의계약을 벌점제에 의해서 폐지하는 것을 시행할 계획에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다섯번째 통합청사 이전에 따른 특별재물조사를 내년 5월경에 실시하겠습니다.

청사가 통합되고 사무실이 이전되면은 여러가지 불요불급한 물품이라든가 과다한 물품이 발생하므로 그런것은 일제 조사해서 정리할 것은 정리하고 폐기처분이나 재활용을 강구할것은 대책을 강구해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여섯번째 관용차량의 효율적 관리에 있어서는 현재 통합 당시의 당시 90대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었는데 현재 14대의 차량을 지난해와 금년도에 줄였습니다.

내년도에도 우선 노후된 차량 9대를 교체하는데 약 8,900만원의 예산을 요구했고 다음에 청사가 통합됨에 따라서 과다 보유 차량으로 판단되는 것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감축하는 방향에서 재조정할 계획이 있음을 보고를 드립니다.

10p 국공유재산 관리및 보전입니다.

공유재산은 어떤 경영화의 개념아래서 공유재산의 가치, 활용을 증대시키고 적법하게 관리하므로 해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재산을 증식시키는 이런 대원칙하에서 관리를 해나가겠습니다.

금년도와 마찬가지로 국공유재산의 실태조사를 내년 상반기 3월, 5월 후속조치까지 전부 해서 일련의 일정에 따라서 추진해서 등기에 누락된 재산이라든가 무단점유하고 있는 재산이라든가 이런것을 적극 발굴하고 보전 관리하는데 노력하고 특히 250만원을 예산에 계상해서 주민이 신고했을때 포상금을 지급하는 방안도 내년부터 도입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여덟번째 소규모 국공유재산의 취득 처분입니다.

금년도에 상당한 시유토지나 도유 폐천토지를 매각을 했는데 아직도 주민들이 매각을 원하는 문의가 자주 들어옵니다.

내년도에 한번 더 매각을 원하는 주민이 있을 때 재산관리에 기본원칙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내에서는 과감하게 매각 처분을 해줄 계획으로 내년 3월에 희망자 조사를 하고 현지의 실태조사를 해서 매각가능한 토지 여부 이런걸 전부해서 5월까지는 매각 대상토지를 확정지어서 6월, 8월중에 감정과 매각의 수순을 밟아서 매각처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같이 매각된 대금은 꼭 필요한 공영부지, 시유재산을 집단화하는데 대체재산을 조성하는데 그용도에만 쓰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1p 동현동사무소 신축은 아까 말씀드린대로 내년도에 418㎡정도 약 3억2,200만원의 예산을 들여가지고 2층에 철근콘크리트 건물을 신축하는걸로 하는데 금년도중에 기본안을 확정짓고 내년 2월까지 입찰해가지고 3월부터 8월까지 공사를 해서 늦어도 9월까지는 동현동사무소가 이전하도록 하고 내년 하반기에는 아울러서 구 동현동사무소는 매각하는 걸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열번째 공공청사및 시설물 일제 점검입니다.

공유건물이 249동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일제적으로 각실과사업소 관리부서에서 자체 점검을 실시해서 결과에 따라서 전체적으로 기술적인 점검을 할 필요성이 있는 것은 회계과에서 장비를 가지고 재점검해갖고 각기 금년도에도 해당 부서별로 예산을 반영해서 공사할 대상을 전부 통보를 했습니다.

그런 일련의 조치를 해서 기왕에 보유하고 있는 공유건물이 튼튼하게 보전 관리가 되고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14p 통합청사 증축 보수공사는 간담회때 보고를 대충 드렸기 때문에 요약해서 말씀을 드리면 앞으로 동절기에도 외부 돌붙임, 창호설치, 천정설치, 칸막이 설치 이런 일련의 공사를 보온을 한 상태에서 계속해서 실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시공상 공사의 기법상 건물의 견실도나 안전상의 문제가 있다면 즉시 공사중지를 해서 공사를 숙련해서 공사를 해나갈 계획으로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공사가 추진된다면 내년 3월, 4월중에 청사가 이사를 가고 준공하도록 계획해서 추진하고 건물이 준공되고 이사가기 전에 저희들이 각종 이행해야 될 절차 9종에 대해서 차질없이 해서 완벽한 준비를 끝내고 이사를 해서 향후 어떤 물의도 나타나지 않도록 저희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내년도 특수시책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소규모 재산매각이라든가 이와같이 여유재원을 가지고 앞으로 개발이 기대되고 싼 땅, 시유지가 있는 지역을 집단적으로 매입을 해서 재산의 경영화 사업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위치는 제천시 흑석동 59번지 일대 쉽게 얘기해서 38번 남부우회도로 통과지점에 있는 시유지 집단화지점에 약 18,000평의 공간을 확보해 가지고 향후 도로가 개설되고 했을 떄 이지역에 투자하고 하는 업체가 투자를 유치했을 때는 공단을 제공하고 그것도 아니라면 재산증식의 일환으로서 물류센타라든가 터미널 휴게소나 이와 같은 시설도 개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일련의 재산증식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회계과 소관 97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를 마치고 여러가지로 예산상이라든가 업무의 협조에 성원을 아끼지 말았으면 고맙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회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업무보고순서에 따라서 시민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시민과장 한청원 시민과장 한청원입니다.

시민과 소관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96 업무성과, 97 업무계획,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96업무성과 중에서 1p, 2p는 생략하고 3p가 되겠습니다.

팩스민원 전국확대발급제도 시행입니다.

이제도는 전국 어느 행정기관에 가서 민원신청을 하면 4시간내에 발급받을 수 있는 제도로서 호적등.초본 16종이 대상이 되며 9월2일 부터 시행해서 저희시에서도 1,713건을 처리하였는데 다만 수수료가 배가 되고 팩스료 1천원을 더 내야 됩니다.

민원행정실명제 확대 실시는 6월12일 부터 계장에서 과장까지 확대실시하고 있으며 120 번 민원전화 신설 운영은 민원실 전화번호를 민원인이 쉽게 알기 위해서 국번없이 120번으로 민원실에 4대, 민원봉사실에 2대를 설치해서 8월2일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민원모니터제 운영은 읍면동별로 4-5명씩 위촉해서 주로 생활불편민원을 대상으로 해서 현재 47건을 접수해서 44건을 처리하고 3건은 처리중에 있습니다.

4p가 되겠습니다.

하단에 주민등록 전자주민카드 사업 추진입니다.

주민등록증 갱신 시기가 장시간 경과로 인해서 위조, 변조등으로 각종 범죄가 날로 증가함과 국민 편의증진과 효율성을 도모키위한 주민등록 갱신사업은 금년도에 우선 장비를 확보하고 내년초부터 준비작업을 착수하는데 장비는 내무부에서 일괄 조달구입하고자 현재 준비중에 있어 조달청과 구매계약이 체결되면 즉시 구입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7업무계획입니다.

6p가 되겠습니다.

97업무계획의 기본방향을 시민이 구체적으로 실감하고 만족하는 민원쇄신, 민원처리원칙의 기본적 사고전환, 시민을 믿고 찾아가는 민원행정체제 구축에 두고 분야별로 추진계획을 말씀을 드리면 친절배가운동의 지속적 추진으로 친절봉사 자세 확립과 공무원 대민자세 확립을 위한 교육을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7p가 되겠습니다.

10대 민원쇄신시책의 지속적 추진입니다.

먼저 팩스민원발급제도의 완벽 추진입니다.

노후된 팩스장비 교체와 전담인력을 확보해서 민원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민원모니터제도의 활성화는 실적이 없는 모니터요원을 정비하고 모니터요원의 동기를 부여하는 동시에 지속적인 홍보도 실시하겠습니다.

120번 민원전화의 활용도 제고는 114나 119 수준으로 주민이 이용토록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8p 민원행정 서비스 개선입니다.

이동민원 상담반 운영을 4회 실시하는 동시에 민원제도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민원제도 개선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민원봉사실 기능 확대입니다.

9p가 되겠습니다.

현재 취급민원 35종에서 24종을 확대해서 내년 1월1일 부터 시행할 계획입니다.

인원도 현 10명에서 18명으로 증원하는 동시에 호적민원을 전담하기 위해 호적계 직원이 민원봉사실에서 근무케 하기 위해서 시민회관 전시실을 12월중에 정비 완료토록 하여 내년 1월1일부터 업무개시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 분야에 있어서는 전자주민카드 업무는 발급에 따른 자료보충을 5월말까지 하고 6월서 9월까지 시험가동해서 10월부터 98년 6월까지 발급하는 주민등록증 갱신발급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0p 주민등록업무 종합평가 실시는 9월중에 21개 읍면동을 실시하는 동시에 주민등록 일제정비도 2회 실시할 계획입니다.

호적업무 분야는 호적편집기를 설치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호적등.초본 발급과 민원봉사실 이전에 따른 업무쇄신도 이룩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특수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1p가 되겠습니다.

현재의 시행하고 있는 현관의 민원안내제를 민원도우미 선발 운영 체제를 개선코자 하는 것입니다.

현재 각과에서 착출한 여직원으로 오전, 오후 순번에 의해 교대근무하다보니 자기의 맡은 업무의 공백과 책임감이 없고 해서 내년 청사가 통합되면은 용모단정한 여직원 두명을 선발해서 시민과 소속으로 배치하여 오전, 오후로 교대근무해서 안내업무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시민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시민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업무보고순서가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순서인데 교육관계로 총무국장님이 나오셔서 보고하시겠습니다.

점심시간이 다소 늦어지더라도 총무국장님이 나오셔서 민방위과하고 총무과장님의 소관을 모두 마치고 오늘 회의를 마치는 순서로 되어 있으니까 의원님이 지루하시더라도 조금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총무국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시기 바랍니다.

○총무국장 신봉수 총무국장 신봉수입니다.

지금 의장님께서 말씀하신대로 민방위재난관리과장이 현재 통일연수원 교육중이므로 해서 제가 제업무소관국인 민방위재난관리과에 대한 보고를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민방위재난관리과 업무는 분야별 매년 중복되는 단위업무입니다.

’96년도 업무성과는 ’97년도 업무계획하고 다 중복이 되기 때문에 ’96년도 업무성과는 유인물로 생략을 드리고 ’97년도 업무계획 보고시에 연관을 시켜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4p가 되겠습니다.

금년도 민방위재난관리과의 ’97년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속적인 재난시설장비의 확충으로 인해서 유사시에 주민대처능력을 향상시켜서 재난사태로 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만전을 기하고 또 민방위 편성운영이라든지 교육훈련을 통해서 유사시에 대처능력을 향상시킴으로 인해서 민방위 능력을 내년도에도 강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재난관련 기관단체간에 공조체제를 유지를 해서 재난상황의 총체적 관리체제를 구축, 각종 재난사고를 미연방지하고 만약의 사고발생시에 수습및 복구에 대한 대응태세를 확립시킴으로써 재난사전 예방에 내년도에는 철저를 기해서 시민들에 대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역점을 두고 내년 업무계획을 추진하겠습니다.

단위별 사업별로 말씀을 드리면은 민방위시설장비 확충및 유지관리입니다.

저희들 장비시설현황 관계는 유인물에 나와있습니다마는 대피시설이 49개소 비상급수시설이 공공기관에 지하수를 이용한 개발한 것이 지금 27개소가 있습니다.

또한 민방공 경보시설이 4개소가 시청, 남천초등학교, 봉양읍, 영천1동 해 가지고 4개소가 있고 일반장비 4종입니다.

이는 교통신호봉이라든지 이동식 발전기라든지 교통차단표시판 이런걸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4종 이관계를 저희들이 보완보수를 해나가면서 민방위대피시설이 저희들이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내년도에 50개소를 설치해서 시설별로 관리카드를 하고 위치도 작성을 해서 관리에 철저를 기해 나가겠습니다.

또 말씀드린 민방공경보시설 확충을 위해서 현재 시청하고 남천초등학교에 있는 것이 시설이 노후가 되고 남천초등학교 것은 낙뢰를 맞아가지고 좀 성능이 안좋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는 시청이 통합청사가 되어서 이전이 되면은 이전문제도 뒤따르고 해서 이 2개소에 대해서는 대피시설을 저희들이 별도로 시설하는 걸로 이렇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생방장비 구축관계는 앞장에 나옵니다마는 ’96년도에 연차별로 해서 각종 화생방장비를 지금 우리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목표의 부족장비에 대해서연차별로 계획에 의해서 구입을 하는 걸로 이렇게 해서 저희들이 내년도에도 계속 구입을 해나가겠습니다.

다음에 16p입니다.

민방위대원 교육관계는 민방위대원의 실기실시의 체계적인 운영으로 해서 재난대처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서 민방위대원 교육관계는 직능별 교육 이게 전문교육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직능별교육관계는 민방위대장, 통리장이라든지 직장대장이나 화생방대장하고 기술지원대원들에 대해서 실시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내년도 상반기에 실시하고 일반교육관계는 일반 민방위대원입니다.

이것은 상반기 4시간, 하반기 4시간 8시간이 실시가 되겠습니다.

이것도 차질없이 추진을 해나가겠습니다.

다음 민방위날 훈련관계는 민방공 대피훈련은 저희들 시 전역에 대해서 연 4회 실시하게 되어있습니다.

또한 민방위 대원 비상소집도 이것은 연 1회 실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계획은 내년도 2월중에 전부 각 직장하고 읍면동 지정장소에서 실시를 할까 계획하고 있습니다.

사태수습 훈련관계는 연 3회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게 지역에 2개대, 직장에 1개대 해서 산불진압훈련이라든지 직장방호훈련, 화생방방호훈련을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다음 방제훈련도 연4회를 하게 되어있습니다. 지역이 3군데 직장이 1군데, 교통사고대비라든지 풍수해대비, 직장방호훈련, 소방훈련해서 내년도에 실시가 되겠습니다.

다음 18p입니다.

전시대비 동원태세확립입니다.

저희들이 동원자원현황 관계를 지금 총자원이 2,612명입니다.

이중에서 면제나 보류를 제외한 가용재원이 지금현재 1,862명이 있습니다.

가용재원에 대해서는 인력동원자원 일제조사를 내년 7월경쯤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158개 직종에 440개 자격 소지자에 대해서 인력동원 자원조사를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것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97년도 을지연습관계는 저희들이 내년 8월경에 실시가 될 예정에 있습니다.

이관계는 내년 6월까지 민방위재난관리과에서 수립해서 을지연습훈련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를 해나가겠습니다.

다음 주민신고입니다.

주민신고원의 홍보요원화와 전 국민의 신고생활화 의식을 제고시키기 위해서 신고망 일제 정비를 내년도에도 하겠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기본신고망이 1,761개소가 있고 특별신고망이 12개소가 있습니다.

이 특별신고망 관계는 대공취약지, 집단하숙지역에 되어있는거고, 또 이동신고망이 46개소가 있습니다.

이 이동신고망은 집배원이나 검침원, 외판원이런 사람들이 신고가 되도록 지정이 된거고 고정신고망 관계도 453개소가 있습니다.

이거에 대한 신고망을 일제 정비를 하고 내년도에는 주민신고를 관련해서 각종 행사를 실시하는데 주민신고 모의훈련실시, 이것이 금년에도 실시를 했습니다.

경찰서하고 3대대에 협조를 얻어가지고 내년 6월경쯤 한번 실시를 할까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민신고에 따른 학생 글짓기, 포스터그리기 대회라든지 차질없이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청에서 주관하는걸로 실시를 할까 이렇게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대공 취약지에 대한 교육관계는 저희들이 월악리 정도를 해서 봤는데 역시 경찰서하고 3대대하고 협의를 해서 내년 6월경쯤 실시할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음 20p에 재난상황관리체제 구축입니다.

재난상황의 총체적 관리구축으로 재난의 사전적, 근원적 예방사업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서 저희들이 안전대책위원회하고, 실무위원회를 지금 재난관리과에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안전대책위원회는 지금현재 시장님이 위원장이 되고 재난관련 관내 기관장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그 실무위원회 관계는 위원장은 부시장이 되고 위원은 각급기관에 재난관련 실무자가 되겠습니다.

이것도 내년도에 지역안전대책 차원에서 대책위원회 운영에 철저를 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재난관리상황실 운영도 평상시에 민방위재난관리과 직원으로 해 가지고 평일하고 토요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도 별도 근무반 편성을 해서 착실하게 운영을 하고 비상시에는 관련부서 직원으로 편성을 해서 비상발생시에 대처를 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1p 사고수습및 복구대책추진입니다.

재난사고발생 신고체제와 대응태세확립을 기하기 위해서 저희들이 유관기관과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읍면동직원하고 행정조직을 통한 신고체제를 확립을 해나가면서 주민신고체제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재난분야별 사고대책본부도 저희들이 구성은 되어있습니다.

다시 내년초에 재구성을 해서 재난사고발생시에 빈틈이 없도록 다시 재구성및 검토를 하겠고 긴급구조 구난본부 재구성관계도 저희들이 재난사고 발생 현장에 못하도록 되어있습니다마는 발생시에 바로 저희들이 통제소를 설치해서 구조구난본부가 잘 운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2p 안전예방및 점검입니다.

안전사고예방을 위한 홍보활동 강화를 위해서 저희들이 재난예방 홍보물제작 배부라든지 프랑카드, 예방에 따른 교육자료 관계도 활용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대형사고 위험시설 지정 특별관리입니다.

저희들이 현재 지정현황관계가 교량이 15개소, 노후건축물하고 기타하고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이관계에 대해서는 관리자를 지정을 해서 현재 항상 특별관리하고 있습니다.

잠깐 말씀을 드리면은 교량 15개소에 C급이 4개소가 나와있습니다.

화산교라든지, 명암교, 도기교, 덕산에 있는 꽃밭등교 이런것이 책정이 되어있고, D급에는 구곡, 왕미, 마곡해 가지고 저희들이 시설별로 관리카드를 만들어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노후건물관계는 남천연립이 상당히 붕괴의 우려가 있어가지고 관리를 하고 체육시설은 종합운동장입니다.

이것은 현재 시공중에 있어서 금년에 아마 재시공이 완료가 되고 석축관계는 이것은 제천중학교 앞에 명서동쪽으로 있는 것을 지금현재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유도선안전관리 관계입니다.

저희들이 유도선하고 도선장에 대해서 유선장이 2개소고, 도선장이 2개소입니다.

그래서 여기에 따른 선박은 29척입니다.

여기에 따라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 저희들이 매주 1회씩 지도점검을 철저히 해나가도록 이렇게 하고 현장에도 지도공무원을 배치해 가지고 사고미연방지에 최대한 노력을 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4p에 병무행정입니다.

병무행정은 저희들이 사실상 중앙병무청에서 도병무청을 통해 가지고 계획이 별도로 나오는 사항이기 때문에 저희들 자체적으로 수립을 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내년도에 제1국민역 편입대상자가 79년생이 대상이 되는데 지금 1,548명 관리는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법적 기일내에 언제까지 하라고 하면은 차질없이 하도록 자원관리에 철저를 기해나가고 다음 내년도 징병검사입니다.

이 징병검사는 78년생이 대상이 되는데 이것도 병무청에서 상설징병제로 운영을 하기 때문에 상반기 정도에 지시가 되지않나 해서 1,412명에 대해서 자원관리에 철저를 기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병무행정에 대한 종합감사는 도청에서 계속합니다.

이관계는 하여튼 내년 상반기경에 이루어질거라고 생각을 하는데 종합감사 수감에 대해서는 철저를 기해서 우수관서가 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25p에 달라진 병무행정관계가 나오는데 이관계는 유인물로 생략을 하겠습니다.

다음 26p 민방위재난관리과 특수시책으로 넣었습니다.

이거 관계는 주민신고 관계인데 뒤에 27p에 나옵니다마는 주민신고용 홍보문안 표어를 각종 인사장이라든지 기념품을 어느업체에서 한다든지 이거를 하면은 이표어를 기념품에다 표어를 넣어주고 인사장에서 표어를 넣어가지고 주민신고가 우리관내에서 철저히 되도록 주민신고홍보를 위해서 특수시책을 한번 준비를 해본겁니다.

이상으로 저희들 민방위재난관리과 소관업무에 대해서 내년도 업무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총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총무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권기수 총무과장 권기수입니다.

총무과 소관 96업무성과및 97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시간관계상 96년도 주요업무성과는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97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도드리면 첫번째 공직내부의 결속 강화를 위해서 화합하는 직장분위기 조성을 하겠습니다.

이를 위한 실천계획으로는 주민과의 대화운영, 청원체육대회 개최, 직장동호회 활성화등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두번째 서로 돕는 직장분위기 조성을 위해서는 현업부서 하위직 격려와 직장상조회 운영을 위해 서로 돕는 직장분위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제천시청 장학회 운영의 활성화입니다.

시 산하 공무원에 대한 후생복지사업으로 추진중인 시청 장학회 활성화를 위해서 전직원의 동참 분위기 확산과 장학기금 조성을 위한 각종 사업을 전개해서 내년도 목표액인 1억5천만원을 확보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세번째 제15대 대통령 선거의 완벽한 추진입니다.

빈틈없는 선거 준비로 누수없는 법정선거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네번째 지방행정부문의 경쟁력 10%이상 높이기 추진입니다.

최근 경제성장의 둔화, 물가불안, 국제수지 적자등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따라서 국가경쟁력 강화, 지역활력의 제고를 위해서 공공부문의 경쟁력 10% 높이기 운동을 솔선추진으로 경쟁력 향상 분위기 조성과 확산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에 추진과제로서는 자치단체 내부의 경영혁신 도모, 두번째 지방기업의 경쟁력 향상 뒷받침, 세번째 사회적 고비용 구조 해소 노력 동참에 전행정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통합청사 개청행사입니다.

종합청사 개청식을 각계각층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거행하므로서 시민화합과 우리시 제2의 도약분위기 조성의 계기로 삼고자 합니다.

개청행사는 내년 4월달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음 시민 벗꽃축제의 추진입니다.

벗꽃 개화기에 마추어 시민의 날을 기념하는 범시민 축제행사를 개최하므로서 주민화합과 자긍심을 높이고 충주호및 주변 관광지를 홍보하여 지역관광 활성화의 계기마련을 하고자 합니다.

시기는 앞서 말씀대로 시민의 날 행사가 4월1일입니다만 4월로 해서 벗꽃 개화기를 봐서 이 행사를 하고자 합니다.

주요행사로서는 부대행사로서 용신제, 낙화놀이, 각읍면 체육대회, 이벤트 행사로서 사이클 경기대회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세부사항은 별도 보고드리는걸로 하겠습니다.

다음 일곱번째 열린 행정 내실운영입니다.

시민에게 신뢰와 공감받는 시정운영과 자치단체의 보다 발전적인 정착및 세계화, 지방화를 통한 굴절과 형식없는 대화를 통한 진정 시민이 원하는 바 시정을 구현하고자 사회단체와의 정례대화, 읍면동 통리장 월례회의시 간부 참석, 현장생활민원 처리 지역관찰반 운영, 핫라인망 운영등을 내실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여덟번째 행정구역및 통리반 합리적인 조정입니다.

행정운영 또는 주민 편의상 불합리한 행정구역과 통리반을 효율적으로 조정하여 시정을 원할하게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주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행정구역및 통리반을 조정하겠습니다.

행정구역은 내년 5월중에 검토를 하겠고 통리반은 2월중에 검토하는걸로 했습니다.

다음 지역대학 자원봉사창구 운영입니다.

대학의 자원봉사 시간을 주민의 일상생활과 연계하여 최대한 생산적으로 활용함은 물론 민.관.학의 일체감 조성을 하고자 제천에 있는 세명대학과 전문대학생들의 봉사시간을 시정과 연계하고자 하는게 되겠습니다.

다음 열심히 일하는 풍토조성을 위한 인사운영입니다.

민선 출범 3차 년도에 걸맞는 조직의 안정적 인사운영과 조직진단을 통한 효율적 조직진단과 탄력적 인사운영, 열심히 일하는 자의 인사우대로 일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 내년도에는 최대한의 인원을 충원하는 것을 억제해서 꼭 필요한 15명 정도를 충원하는걸로 계획을 잡았습니다.

또한 업무추진 우수자 산업시찰이라든가 일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한 인사운영으로서 시정추진 유공자 과감한 발탁운영이라든가 공무원 소양고사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열한번째 경영마인드를 도입한 조직관리가 되겠습니다.

사람 중심의 관리형태를 지양하고 경영마인드를 도입한 조직관리로 민선자치 행정 기반구축및 신뢰받는 행정조직으로 정착함에 있습니다.

진단은 연 2회 정도를 실시하도록 하겠으며 내년도 감축계획은 22명 정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음 국제도시간 우호교류 활성화가 되겠습니다.

그간 저희가 일본의 가나가시와 자매결연 관계를 추진하다가 올해 중국 길림성의 장춘시 농안현과 자매결연을 추진하고자 1차 금년 10월에 실무진들이 갔다온바가 있습니다.

앞으로 길림성 장춘시 농안현과 계속적인 노력을 해보겠습니다.

다음은 공무원 해외연수 실시입니다.

국제화, 세계화를 위한 공무원 해외여행 인식 재정비를 위해서 우리시에서도 금년도에 35명이 해외연수를 한바가 있습니다.

내년도에 20명 정도를 해외연수를 하고자 합니다.

여기에는 자체계획도 있고 중앙계획에 의해서 해외연수가 되는것도 있겠습니다.

다음은 공무원 외국어 위탁연수입니다.

금년도에 세명대학에 영어와 일어를 위탁교육을 실시한바가 있습니다.

따라서 내년도에도 공무원 50명 정도를 영어와 일어를 위탁교육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으로 공직자 리더쉽 함양교육입니다.

지방자치시대에 주민을 모시는 친절봉사 공직자상 정립과 자치행정 수행능력 배양을 위한 전략적, 혁신적인 기업가 정신을 함양하기 위해서 대상은 간부공무원과 민원담당 공무원을 실시하는데 간부공무원은 위탁교육으로서 자치능력 배양과 간부공무원의 역할을 위탁교육을 실시하고자 하고 민원담담 공무원은 강사를 초빙해서 직장예절및 친절서비스 훈련을 하고자 합니다.

다음에 공직자 부인 시정참여 기회 확대는 어려운 여건과 환경속에서도 묵묵히 내조하는 공직자 부인들에게 시정참여 기회를 확대하므로서 보다 큰 보람과 긍지를 가지고서 내조는 물론 시정에 동참하는 계기를 조성하기 위해서 내년도에 초청간담회, 소양교육실시, 선진지 견학등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다음 시민이 확인하는 날 운영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시민들이 시의 주요 시설이나 사업장을 직접 살펴보시는 기회는 마련하는 시책이 되겠습니다.

내년 4월부터 12월까지 매월 1회씩 실시해서 시민들이 시정을 직접 확인하고 살펴보는 기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역대시장, 군수 초청 시정설명회입니다.

시가 지난해 시군통합이 됐고 그간에 제천시와 군을 거쳐가신 역대 시장님, 군수님을 초청해서 발전하는 시정을 설명해 드리고자 하는 계획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청소년 건전생활 골목농구대 설치 운영입니다.

이것은 입안을 했는데 내년도 예산관계때문에 보류를 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청소년들이 골목에다 이런것을 설치해 놓고 있는데 제대로 되지않아서 행정에서 이런것을 지원해 줘서 각골목이나 공터에 농구대를 설치해서 청소년들이 건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 보고자 하는 계획이 되겠습니다.

다음 순회인사상담 운영입니다.

산하 공무원이 인사상의 어려움이 있을 떄 시청까지 찾아오는 번거로움을 덜어주기위해서 읍면동을 순회하면서 공무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기회를 갖고자 하는 것입니다.

다음 공무원 해외배낭연수입니다.

이것은 시정발전 유공및 외국어 회화 우수자에 대한 해외배낭여행을 실시해서 세계화, 지방화에 부응하는 공무원의 해외 견문기회를 제공하는 계획이 되겠습니다.

내년도에 20명 정도를 실시해 보고자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이상으로 총무과 소관 97년도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총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장시간동안 관계공무원 여러분 보고하시느라고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또한 의원여러분께서도 장시간 동안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4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제2차 본회의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오늘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3차 본회의는 11월27일 10시30분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30분 산회)


○출석의원(전원출석)
의장김세래부의장윤장택
의원윤병길박연길
정용만김병창
남기영최몽룡
이영재엄태영
정상태진준용
장기훈방홍열
이광진이용섭
김주섭이종호
오중환조남식
신태소윤성열


○출석공무원
부시장 김선웅
총무국장 신봉수
건설도시국장 강태운
기획담당관 신풍우
문화공보담당관 김재식
감사담당관 최한섭
정보통신담당관 장석건
총무과장 권기수
지역개발과장 이두호
세정과장 이후준
회계과장 조동현
시민과장 한청원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