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24회 제4차 본회의(1996.11.28 목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4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본회의회의록
제4호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1996년 11월 28일 (목) 10:30


의사일정

1. 업무보고의건


부의된안건

1. 업무보고의건

(건설과, 도시과, 지적과, 건축과, 수도과, 하수과, 보건소, 농촌지도소, 제천환경관리사업소, 문화체육시설관리소, 상수도사업소)


(10시30분 개의)

○의장 김세래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 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김석한 의회사무국장 김석한입니다.

집회에 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건설도시국 6개과와 보건소, 농촌지도소, 제천환경관리사업소외 2개 사업소의 96주요업무실적및 97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의 건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보고순서는 건설과, 도시과, 지적과, 건축과, 수도과, 하수과, 보건소, 농촌지도소, 제천환경관리사업소, 문화체육시설관리소, 상수도사업소 순으로 보고하겠습니다.

이상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업무보고의건

(건설과, 도시과, 지적과, 건축과, 수도과, 하수과, 보건소, 농촌지도소, 제천환경관리사업소, 문화체육시설관리소, 상수도사업소)

(10시32분)

○의장 김세래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보고순서에 따라서 건설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이종식 건설과장 이종식입니다.

건설과 소관 96업무성과와 97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96업무성과는 유인물로 갈음하고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다음 7p 97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살기좋은 새제천 건설을 위하여 관광과 농업의 세계화에 부응하는 지역여건의 조성을 위하여 주민과 함께하는 건설행정을 구현하고 역점추진시책으로는 주민숙원사업 우선 시행으로 주민 편의행정을 구현하고 주민소득증대및 관광사업과 연계한 농어촌 도로망 확충에 역점을 두고서 도심도로망 구축으로 교통난 해소에 주력하겠습니다.

단위사업별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97도로사업 총괄입니다.

총 34건에 848억1,8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자할 계획입니다.

두번째 양여금및 국비보조사업입니다.

우선 국도대체 우회도로 개설입니다.

전체 15.6㎞에 1,572억원이 소요됩니다.

96년도에는 1.16㎞에 116억원이 소요됐으며 97년도에는 5.5㎞에 4550억원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중 국비 500억원은 96년 11월 12일 도를 경유 건교부와 대전지방국토관리청에 요청했습니다.

다음 시의 국도사업인 국도 38호선 우회도로입니다.

제천병원에서 홍광초등학교뒤 신월리를 거쳐서 통합청사로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총 6.6㎞에 1,390억원이 소요됩니다.

제천병원에서 진양관광을 96년도에는 450m구간에 대하여 22억원을 투자해서 시공중에 있습니다.

97년도 계획에는 진양관광에서 의림지 아래까지 1.78㎞구간에 대하여 80억원의 사업비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의 시도정비중 읍면지역 시의 시도입니다.

의림-시곡간등 5건에 대하여 49억7천만원을 투자해서 97년도 계속사업을 위주로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교통소통 대책은 옥순대교 가설공사는 16억9,400만원을 투자하겠으며 유지관리비는 왕미교등 3건에 대하여 5억2,400만원을 투자하겠습니다.

동 지역 시의 시도는 남천-청전동간등 3건에 56억원으로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농어촌도로사업입니다.

오티-구곡도로등 6건에 대해서 32억5,200만원을 투자해서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세번째 도비보조사업입니다.

시 청사 진입로 개설등 5건에 대해서 48억원으로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네번째 자체사업입니다.

의림지 파크랜드뒤 도로의 96 보상구간에 대하여 계속사업으로 3억5천만원을 투자해서 포장공사를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도로정비에 있어서는 명파-법원 입구간등 9건에 대해서 6억2,800만원을 투자해서 도로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번째 사고이월사업은 시의 국도 1건, 시의 시도사업 8건, 시의 군도사업 9건, 농촌도로사업 3건등 21건에 대하여 절대공기 부족으로 227억1,800만원에 대하여 이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여섯번째 노점상및 노상적치물 정비입니다.

노점상 정비입니다.

현존하고 있는 195동에 대하여 지속적인 지도단속 실시와 용두복개천 도로사업에 따른 풍물 노점상 철거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노상적치물입니다.

총 건수 18개소에 대하여 매월 1회 노점상및 노상적치물 일제 정비의 날로 정하여 내실있는 운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타기관사업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다음은 24p 특수시책입니다.

첫번째 타지역 등록 건설기계 등록이전 지방재정확충입니다.

우리시에 사용본거지를 두고 있는 건설기계는 약 2천여대로서 이중 과반수가 넘는 1천여대의 건설기계가 타지역에 등록되어 있으므로 이를 우리지역에 등록이전하여 지방재정을 확충코자 합니다.

건설기계 현황은 총 1,980여대인데 이중 980여대만 제천시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타지역 등록대수는 서울시등 320대등 1천여대가 됩니다.

이 1천여대가 우리시로 등록되면 연간 5억5,450만원 정도의 지방세입 증대가 됩니다

또한 건설기계 소유자및 사용자는 지역업체를 상호 이용하므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게 됩니다.

두번째 도로무단 점용및 노상적치물 일제정비의 날 운영입니다.

깨끗하고 쾌적한 우리시 가꾸기 사업으로 매월 1회 둘째 금요일날 도로주변을 일제 점검 정비하므로서 시민 생활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일제 정비의 날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건설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서 도시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시기 바랍니다.

○도시과장 박기영 도시과장 박기영입니다.

도시과 소관 주요업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96년도 업무성과는 유인물로 갈음 생략하고 97년도 주요업무 계획과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4p가 되겠습니다.

97년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면 먼저 97년도 업무계획 기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도시계획 도로사업은 96년도 계속사업, 도시지원 건의사업, 중기지방재정에 의거한 사업, 긴급을 요하는 사업과 진정및 건의사업 순으로 도로개설및 보상을 시행하여 지역개발에 효과적으로 파급효과가 큰 사업 순으로 추진하겠으며 또한 국토이용계획과 도시기본계획및 도시재정비계획은 제천시 장기발전 계획과 연계적으로 추진하여 현실성있고 21세기를 대비한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청전2지구 택지개발사업은 미분양택지의 분양 마무리로 주택난 해소및 지방재정확충에 기여토록 추진하고 왕암지방공업단지 조성사업은 우리시의 최대 역점사업으로 한국토지공사와 긴밀한 협조하에 계획대로 추진되도록 만전을 기하겠으며 시민 일상생활에 필수적으로 민감한 가로.보안등 관리업무도 약 3억9,4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주민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행정력을 집주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단위사업별 계획으로서 97년도 도시계획 도로사업을 총괄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유인물 내용과 같이 67개소에 소요사업비 244억5,200만원으로 계획하였으나 예산확보에 따라 사업량을 조정하여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 청전지하도로 건설사업 추진입니다.

청전동 비둘기아파트앞 지하도로 건설사업은 소요사업비 20억원을 민자에 의한 투자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도 지방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되어 있습니다.

사업은 97년도 9월까지 끝낼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세번째 제천 신월지구 토지구획정리사업 추진입니다.

주거환경의 질을 높이고 경제적으로 능률적인 택지를 개발 공급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제천시 신월동 689번지 일원에 105,394㎡에 대하여 계획사업비 50억원으로 토지구획정리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기본계획및 실시설계 용역의 발주 절차중에 있으며 99년 말까지 추진완료하겠습니다.

8p 네번째 도시기본계획및 재정비계획 지속 추진입니다.

먼저 도시기본계획은 대상면적 122㎞에 대하여 목표연도를 2016년으로 금년말까지 완료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도시재정비계획은 목표연도를 2006년으로 하여 97년 1월부터 도시기본계획을 수립 완료함에 이어 추진해서 97년 7월까지 완료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섯번째 하소동 일대 도시개발계획 수립 추진입니다.

도시의 성장으로 시가화 구역 확장 필요와 도시기반 시설의 효율적 정비가 그목적이 되겠습니다.

개요를 말씀드리면 하소동 일원에 약 12만평에 단지조성 설계후 개별입지방법이나 또는 토지구획정리사업 개발방식중 비교 결정하여 추진하고자 합니다.

소요사업비는 8천만원이며 기대효과는 미개발주거지역의 개발촉진과 도시기반 시설 비용에 따른 예산절감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 10p 여섯번째 자전거도로 정비 기본계획 수립입니다.

교통소통을 원할이 하고 시민의 건강증진과 근검절약의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함이 그목적이 되겠으여 현재 차량의 증가로 인한 도로및 주차장 수용이 한계점에 이르러 차량이용으로 부터 자전거를 이용하도록 유도하므로서 자전거 이용을 위한 기반조성계획을 수립코자 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른 소요사업비는 9천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일곱번째 개발촉진지구 기정 계획 수립입니다,

우선 수립 배경을 말씀드리면 충주호 주변 지역 농업기반이 대부분 수몰되어 경제가 쇠퇴되므로서 대체산업으로 관광개발을 계획중이나 기반시설 취약등으로 추진이 지난한 실정에 있습니다.

따라서 충주호 주변 관광개발계획에 공공개발방식을 도입 추진하므로서 부동산 투기에 의한 고지가 형성을 억제하고 대부분의 토지 소유자가 외지인 소유로 민간개발이 어려우므로 인하여 민자투자자에게도 토지수용권을 주므로서 강력한 추진력을 부여하고 단위시설별 환경설 협의등 개발절차의 복잡성을 의제 처리하여 간소화하므로서 개발을 촉진코자하는데 필요성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개요를 말씀드리면 관내 청풍면, 금성면, 수산면 일원에 약 150㎢의 구역을 도농통합형으로 계획하고 있고 소요사업비는 약 1억2천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12p가 되겠습니다.

청전2택지의 분양 마무리입니다.

청전2책지 택지개발에 따른 그간의 분양상황은 분양대상 402필지중 90.6%인 371필지가 분양되었고 9.4%인 31필지가 미분양되었습니다.

잔여 미분양택지에 대하여도 분양 촉진대책을 강구하여 분양을 마무리짓겠습니다.

다음 아홉번째 왕암지방산업단지 조성사업 추진입니다.

왕암지방산업단지 조성사업은 개발면적 1,268,609㎡에 대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구역조정에 따라 도에 지구지정변경 승인신청중에 있으며 추진계획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14p 가로보안등은 유인물로 보고를 생략하고 끝으로 특수시책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가로.보안등 관리유지 개선방안입니다.

가로.보안등 관리를 현대적인 무선제어시스템을 도입 설치하여 가로.보안등의 점.소등에 따른 인력, 전력낭비를 최소화하고 지방자치에 걸맞는 과학행정을 구현하여 15만 시민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그목적이 있습니다.

개선코자 하는 사항의 개요를 말씀드리면 무선제어시스템을 설치하므로서 가로등의 점.소등을 동시에 조작이 가능토록 하는 것입니다.

1차적으로 가로등을 실시하고 보안등 순으로 확대실시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간략히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도시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지적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적과장 윤청무 지적과장 윤청무입니다.

’97년도 지적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96년도 주요업무성과는 유인물로 생략하고 ’97년도 주요업무계획,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8p가 되겠습니다.

’97년도 지적과소관 주요업무계획은 목표를 시민편의증진을 위한 지적행정 구현과 추진방향을 신속하고 공정하고 친절하게 지적민원처리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처리하는 방향으로 하겠습니다.

9p가 되겠습니다.

첫번째 지적민원처리입니다.

특히 저희 지적과에서는 부동산과 관련된 민원이 대부분으로 연간 약 24만건에 1일 약 800건의 민원을 처리하게 되겠습니다.

따라서 전 과원은 친절하고 공정하고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총력을 경주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0p 두번째 토지표시변경 등기촉탁입니다.

토지이동사항인 분할, 합병, 지목변경등에 대한 토지표시 변경등기를 토지소유자를 대신해서 부동산 표시변경을 촉탁에 의해서 등기를 해줌으로 해서 등기비용 약 8천만원 정도의 비용절감 효과를 가져오도록 이렇게 처리하겠습니다.

11p가 되겠습니다.

세번째 지적측량 성과검사입니다.

각종 지역개발사업에 따른 분할등 약 5천필지에 대한 지적측량을 검사하게 되겠습니다.

특히 측량민원 기간을 준수를 하고 정확한 측량성과가 유지되도록 처리해 나가겠습니다.

12p가 되겠습니다.

네번째 지적측량 기준점 관리입니다.

지적측량 기준점이 저희관내에 주로 시가지에 삼각점이 17점, 도근점이 452점이 매설되어있습니다.

저희가 매년 일제 전수조사를 해서 분실된 기초점을 저희가 발견되는 즉시 복구조치하고 있습니다마는 각종 도시계획사업으로 인해서 매몰되는 것이 소량의 도근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바로 복구조치하고 있습니다마는 기준점 관리에 철저를 기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3p 다섯번째 건축물대장 표준서식에 의거 일괄 신규작성입니다.

부동산관련업무 첨부일원화 계획에 의해서 지난 7월1일자로 건축부서에서 저희 지적부서로 건축물관리대장 5만매를 저희가 이관을 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따라서 내무부에서 개발한 표준서식에 의해서 신규대장을 작성해서 건물에 의한 등록사항을 전부 전산화 계획에 의해서 전산처리하게 됩니다.

그래서 부동산 관리에 따른 업무효율성제고와 국민의 재산권보호에 기여코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약 3,500만원 정도가 소요되겠습니다.

14p 여섯번째 토지거래신고및 중개업지도단속입니다.

저희관내에는 지난 3월16일자로 허가구역 전역이 해제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일정규모의 토지에 한해서만 신고처리하게 되겠습니다.

그래서 토지의 투기거래를 방지하고 실수요자의 정상적인 거래가 되도록 현장조사를 철저히 해서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토지거래 사후이용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취득목적 이외의 토지에 대해서는 과태료부과내지 세무관서의 세무자료로 활용하도록 통보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부동산중개업체에 대한 지도단속을 통해서 부동산 거래질서를 확립해 나가도록 처리하겠습니다.

토지거래허가 사용허가 실태조사는 허가토지에 한해서만 하게 되어있습니다.

15p ’97년도 개별공시지가 조사 추진입니다.

매년 1월1일 기준으로 조사하는 개별공시지가 조사는 ’97년도에 약 13만여필지에 대해서 공정성과 인접토지 권역이 유지가 되도록 토지특성조사를 철저히 해서 ’97년도 개별공시지가 결정이 되도록 처리하겠습니다.

16p 여덟번째 공유토지분할에 관한 특례법 시행입니다.

’95년 4월1일 부터 2000년 3월 31일 까지 5년간에 걸쳐서 시행되는 공유분할에 관한 특례법은 각종 법률외 기재사항을 일체 배제를 해서 현 점유상태로 분할을 하고 독립등기를 해줌으로 해서 영세민들의 재산권행사에 불편을 해소하는 특례법으로써 저희가 홍보활동을 강화해서 본기간내에 해당소유자들이 신청토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현재까지 9건에 55필지를 처리한바 있습니다.

이것도 역시 등기관계는 전부 촉탁에 의해서 무료로 처리하게 되겠습니다.

17p 특수시책입니다.

첫번째 지적민원 현장처리제 운영입니다.

지적민원 업무를 저희가 읍면지역을 선정해서 순회방문하면서 접수처리하면서 부동산과 관련된 민원사항을 해결해 주는 지적민원현장처리제 운영은 ’97년도에는 월 2회씩 연간 약 20회정도 1,600건의 민원처리를 하게 되겠습니다.

지속적으로 처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두번째 토지대장 소유권 불부합지 일제대사 정리입니다.

시군통합이 됨에 따라서 저희가 공부가 현재 17만8천필을 비치 완료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공부의 정비를 목표로 해서 소유권에 관한 정확한 정보유지관리를 위해서 등기부와 지적공부를 상호 대사하여 지적공부의 불부합토지를 정비해서 공부의 공신력을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3년에 걸쳐서 정비를 하고 있습니다마는 ’97년도에 전량 완비를 해서 완벽한 공부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까지 ’95년도에 7만필지를 정비를 했고 ’96년도 올해 6만필을 갖다가 했고 내년도에 마지막으로 48,000필을 완전히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지적과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지적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업무보고순서에 따라서 건축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시기 바랍니다.

○건축과장 손한철 건축과장 손한철입니다.

건축과소관 ’96년도 업무실적과 ’97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96년도 업무실적을 유인물로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8p ’97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들 건축과소관 ’97업무의 주요목적 방향은 법질서 확립및 부실공사예방 도시및 농촌주거환경의 개선, 주택의 안정적 공급, 친절, 신속, 정확한 민원처리에 주안점을 두어서 처리해 나가겠습니다.

9p 단위사업별 세부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건축분쟁조정위원회의 활성화입니다.

건축물의 건축등과 관련된 분쟁을 조정하여 건축공사로 인한 민원발생및 인근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쪽으로 분쟁조정위원회를 구성운영했습니다.

구성인원은 15인 이내로써 약 10명정도로 구성하겠습니다.

건축위원회 구성요건은 건축공학 전문교수와 판검사, 변호사, 건축사 건설공사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중에서 위촉해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0p 법질서확립및 부실공사 사전예방입니다.

대형공사장을 일제 점검해서 감리체계를 확립시키고 하자보수보증의 의무를 강화한다든지 또, 품질보증제도를 도입해서 부실공사를 사전예방하는데 주안점을 두겠습니다.

따라서 매분기 4회 정기점검을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불법건축물 단속및 정비입니다.

이것도 정기 수시검사를 통해서 불법건축물의 사전단속과 정비를 철저히 해나가겠습니다.

여기서 단속보다도 예방활동에 주안점을 두겠습니다.

다음 11p입니다.

건축물 부설주차장 일제점검입니다.

저희들 관내 410개소 5,831대의 부설주차장이 있습니다.

부설주차장도 연 4회 2월,5월,7월,10월 4회에 걸쳐서 단속반을 편성해서 정기점검을 실시해서 부설주차장의 무단용도 변경이라든지 또, 주차장의 물품적체및 기계식주차장의 작동상태등을 점검해서 주차장난 해소하는데 일익을 담당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주거환경개선사업 추진입니다.

원화산지구의 지구지정이 금년도에 변경지정이 되어서 ’97년도에는 세부계획을 수립을 해서 시의회 의견수렴과 지방도시계획위원회 의견을 받아서 사업을 시행해 나가겠습니다.

관내에 있는 불량건물 128동에 대해서 희망자에 대해서는 동당 1,200만원의 융자지원을 해서 개량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2p가 되겠습니다.

농촌주거환경 개선사업입니다.

주택개량은 동당 1,600만원의 지원을 하고 200동에 주택을 개량해 나가겠습니다.

부엌개량은 동당 150만원 보조로 해서 150동을 지원하고 화장실개량은 동당 60만원의 보조를 해서 개량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농촌빈집정비에 대한 추진입니다.

저희들 관내에는 529동의 공가가 있습니다.

이중 343동은 불량한 정도가 심하기 때문에 그것은 정리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나머지 186동은 불량한 정도가 약하기 때문에 이것을 도시민이 농촌 거주를 희망하는 사람들한테 교환을 한다든지 하는 방향으로 2001년 까지 343동을 정비해 나가는 걸로 하겠습니다.

그래서 ’97년도에는 동당 30만원씩 지원해서 68동을 우선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단 여기서 문제점은 예산지원이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자체정비해 나가는 방향으로 주안점을 두어서 정비하겠습니다.

다음 13p비둘기 아파트 분양입니다.

비둘기아파트 768세대가 금년 6월부터 임대기간이 만료가 됨에 따라서 분양전환이 되겠습니다.

11월15일 부터 12월2일 까지 분양예약중에 있습니다.

참고로 11월27이 현재 분양실적은 123세대가 분양 완료되었습니다.

계속해서 분양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서민주택의 안정적 공급입니다.

99년도까지 공동주택 5,235세대를 공급해서 서민들의 주택난해소에 일익을 담당하겠습니다.

임대아파트가 3,324개동, 분양아파트 1,268세대를 공급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세부적인 건설계획은 유인물로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다음 16p 국민주택 융자금에 대한 관리전산화입니다.

융자금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서 5천만원의 사업비를 들여서 전산화 작업을 하겠습니다.

다음 17p 건축업무 전산화추진입니다.

일반 건축물허가대장의 체계적인 관리와 신속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5천만원의 사업비를 들여서 건축업무에 대한 전산화 추진을 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국민주택 융자금에 대한 징수업무 추진입니다.

’97년도에는 국민주택자금에 대한 27억6,753만6천원에 대한 부과및 징수업무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서 저희들 체납금액이 4억3,149만7천원의 국민주택자금이 체납되어 있습니다.

체납금에 대한 일소를 위해서 방문독려라든지 재산의 압류등으로 해서 체납액 일소에 방향을 두어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민주택자재의 생산품 품질검사와 주택자재 생산업등록및 생산설비 기준점검입니다.

기준을 점검하여서 불량품 생산을 억제해 나가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건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수도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시기 바랍니다.

○수도과장 유인종 수도과장 유인종입니다.

수도과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96업무성과와 97주요업무계획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업무성과를 한가지만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91년도 부터 추진한 상수도시설 확장공사가 금년 12월말에 준공됩니다.

여러의원님들을 보시고 12월 중순경에 준공식을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하는 업무성과는 생략하겠습니다.

다음 4p가 되겠습니다.

97 주요업무계획입니다.

추진방침은 첫번째 인력정밀 진단및 시설 통폐합으로 경영합리화를 모색하고 두번째 출수불량지구및 상습 급수난 해결을 위한 소규모사업 중점 추진과 급수불편 해소로 신뢰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세번째로 각종 공사의 조기 발주로 사업의 효율성 증대및 철저한 공사감독으로 견실시공을 도모하겠습니다.

네번째 생활급수민원의 신속한 처리로 주민이 체감하고 감동할 수 있는 양질의 봉사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5p 단위별 사업계획입니다.

금성 지방상수도시설입니다.

597호 지방도 확포장 노선설계와 맞물려 가지고 다소 지연됐지만 금년 사업비하고 내년도 예산하고 해서 내년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6p 청풍 상수도 취수시설 개량입니다.

청풍상수도가 호수의 퇴적으로 인한 심층수 수질악화가 문제가 됐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 취수시설을 1억5천 예산을 들여서 개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7p 배수관 확장사업입니다.

상수도 확장사업이 금년도 준공됨에 따라서 국도 38호선 확포장사업과 연계추진하기 위해서 사업비 절감및 도로의 이중 굴착을 방지하기 위해서 내년부터 급수구의 확대및 고지대 급수난 해결을 위한 급수난을 해결하고자 3.5㎞에 해당하는 충북석유에서 대림산업간 9억7,200만원의 예산을 들여서 확장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상수도관 이설입니다.

제천-시곡간 지금현재 도로확포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따른 도로중복 굴착및 예산절감및 도로훼손을 방지하고 상수도시설물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대전관리청으로 부터 16억500만원의 이설비를 전도승인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 예산이 오면은 같이 맞물려서 내년도에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9p 맑은 계곡수 보호관리 이거는 저희들이 내년도 1개소를 시범사업으로 해가지고 1억5천의 예산을 들여서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 10p입니다.

간이상수도 시설개량입니다.

농촌지역의 급수시설인 간이상수도는 개량해서 한해시 고질적인 급수난을 해소하고 맑고 깨끗한 식수의 안정적 공급으로 농촌주민의 복지증진에 기여하기 위해서 내년도에도 금년도에 이어서 약 17개소에 대한 사업비를 세워서 주민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에 11p 노후관 교체사업입니다.

유수율 향상을 통한 생산비 절감으로 경영 합리화를 도모하고 원활한 수돗물 공급으로 시민 보건향상및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내년도에서 금년에 이어서 6개소에 약 3억원의 예산을 들여서 조기 발주해서 시민의 불편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수도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수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하수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수과장 연제원 하수과장 연제원입니다.

하수과 96업무성과와 97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96업무성과는 보고서로 갈음하고 97업무계획입니다.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서 시민과 함께하는 하수행정을 구현하기 위해서 하수도시설의 완벽한 유지관리로 시민불편 해소와 하수관리및 처리시설 확충으로 생활환경 개선과 재해위험지구 관리 철저로 자연재해예방을 하고 주민숙원사업 우선 시행으로 주민 편의행정을 시행하고 환경오염 예방을 해서 시민의 자율참여를 유도함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8p가 되겠습니다.

단위사업별로 보면은 97년도 하수과 주요사업 추진계획으로서 총 29건에 134억9,700여만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9p가 되겠습니다.

하수도사업으로서 양여금사업입니다.

내년도 하수종말처리장 증설사업입니다.

현재 35,000톤에서 7만톤으로 확장하기 위해서 내년도 66억8,700만원을 투자하겠습니다.

현재 12월11날 지방설계심의위원회에 심의 요청을 해놓고 있습니다.

10p가 되겠습니다.

97년도 하수관거 정비사업입니다.

내년도에도 올해와 마찬가지로 3억여원의 사업비를 투자해서 하수관거를 정비코자 합니다.

하수관거 자체사업으로서 일반회계 사업으로 노후된 하수도시설을 정비하고 퇴적물 제거로 원활한 하수소통을 도모하기 위해서 교통사고의 위험대상인 불량 하수도 뚜껑보수를 해서 하수도 준설 10㎞ 기존하수도 맨홀 뚜껑보수를 100개소를 실시코자 합니다.

12p 시내 일원 하수도 정비사업으로서 특별회계사업입니다.

시내 일원 하수도 준설로서 40개소에 7,500만원 시내 민원발생 지역에 하수도사업 11개소 시내 노후관 교체사업으로 7개소에 2,070m를 개량코자 합니다.

차집관로및 하수처리시설 준설로 8개소를 실시하고 폭기조 산기관 교체공사를 91개소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14p가 되겠습니다.

치수사업입니다.

양여금사업으로서 제방 단면의 유지및 호안등의 정비와 유수 소통에 지장을 주는 하천내 각종 장애물 제거및 정비를 하고 자연퇴적등 하상을 정비하고자 준용하천 하소천과 소하천 산곡천외 2개소에 13억8,400만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14p가 되겠습니다.

치수사업으로서 시도비 보조사업으로 수산천 정비에 2,000m 각읍면의 하천제방 수목제거및 하상정리사업을 2억5천만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16p 소하천 자체신규사업으로서 영천1동 싸리골 정비사업을 500m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소요사업비는 4천만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다음 17p 방재사업입니다.

재해취약시설 정비사업으로서 재해취약시설 정비로 재해를 사전에 예방코자 총 7건에 3억600만원을 투자해서 재해로 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겠습니다.

18p 재해사전예방 체제확립입니다.

금년도와 마찬가지로 내년도에도 재해예방을 위해서 재해대책 사전준비 철저와 재해취약시설 사전 점검정비 재해예방에 대한 홍보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그리고 재해대책상황근무를 재해대책근무와 설해대책 근무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19p 내년도 타부서사업입니다.

분뇨처리시설 확장입니다.

현재 분뇨처리장 시설 확장사업 설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70㎘를 100㎘로 확장하는데 23억9,400만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쓰레기장 환경개선사업입니다.

총 면적 35,600㎡를 15억을 투자해서 쓰레기장 환경개선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상 하수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하수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의원여러분께 양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보건소장이 신병치료관계로 업무보고를 못하시는 관계로 의원님께서 양해를 해주신다면 소관 업무보고는 보건사업과장에게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사업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시기 바랍니다.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보건사업과장 홍성표입니다.

보건소 97년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96년도 업무성과는 유인물로 갈음하고 97년도 주요업무 계획과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4p 97년도 주요업무 계획입니다.

보건소는 97년도에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우리 시 지역 특성에 맞는 보건사업을 전개 실질적으로 시민이 양질의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보건의료사업을 펼칠 계획입니다.

첫째 보건소의 한방진료입니다.

시민들의 한방의료 욕구 충족을 위하여 금년말 도비 500만원을 지원받아 전자침 치료기등 한방장비 24종을 보강하고 97년 1월부터 세명대 한방병원의 한의사를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이틀을 지원받아 한방진료를 실시 보건소 진료기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주로 침술과 부황, 뜸등의 진료를 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5p 65세 이상 노인 무료진료입니다.

농촌인구의 노령화로 점차 만성질환자들이 늘고 또한 독거노인의 증가하는 등 노인들에 대한 관심과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사회, 경제적으로 소외된 이들 노년층을 위하여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보건기관 이용시 본인 부담을 감면시켜 의료비 부담을 해소시키고 노인 복지를 위한 보건의료서비스 제공등 참봉사행정을 구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무료진료에 따른 지소, 진료소의 수입 감소액에 대해서는 진료비 상당액을 예산에서 지원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6p 공공보건 의료기관의 기능보강입니다.

보건소및 지소의 의료장비 보강과 지소의 물리치료실 확대등 공공보건의료기관의 시설과 장비를 보강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보건소에 X-선간촬필름확대경과 약품 보관 냉장고, 차량연막소독기등을 구입 보강할 계획이며 송학 보건지소에 물리치료실을 개설하고 지소및 진료소를 보수 정비하여 근무환경 개선에도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7p 보건교육실 상설 운영입니다.

보건소의 보건교육실을 상설 운영하여 주민 스스로가 자기 건강관리능력을 배양토록 하기 위하여 97년 3월부터 월 2회 이상 질병별 계층별로 교육을 실시하여 주민건강증진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8p 의료시혜및 현장보건 서비스입니다.

보건기관을 찾아오는 환자 진료는 물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가족단위의 포괄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11,000여 세대의 가정을 정기적으로 방문 치료및 상담을 실시하고 이동보건소 운영, 재가환자 방문진료및 투약, 사회복지시설 무료진료, 노인정 순회 건강체크및 보건교육등 실질적인 의료시혜 확대로 지역주민 건강증진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은 9p 국민건강증진사업입니다.

올바른 건강의식과 생활개선등을 통하여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금연및 절주에 대한 보건교육을 강화하고 건강한 생활여건 조성을 위한 건강증진시설의 확충및 건강위해 요소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0p 병원진료 예약제 운영입니다.

병.의원의 예약문화 정착을 위하여 관내 병원급 이상을 대상으로 진료예약제를 실시하고 대중매체를 이용한 시민홍보등을 실시하여 기초생활질서및 예약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1p 특수시책으로 첫째 건강진단사업입니다.

시민들의 건강에 대한 욕구에 부응하고 민선지방자치시대 이후 늘어나는 지방재정 수요에 기여하기 위하여 97년도 부터 공무원및 교직원, 직장및 지역의료보험 가입자, 저소득 주민을 대상으로 한 건강검진및 성인병 검진사업등을 보건소에서 실시하여 세외수입 증대및 시민 보건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은 12p 마지막으로 저소득 주민건강관리사업입니다.

가정과 사회로 부터 소외되기 쉬운 저소득층 주민과 불우 취약계층인 독거노인, 거동 불능환자등의 가정을 방문 진료및 영양제등을 지원하고 특히 수술비나 생활이 어려운 가정과 각종 사회봉사단체간의 결연을 맺어주어 이들에게 삶에 대한 희망과 용기를 심어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97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97년도에 보건사업에 관한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세래 보건사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농촌지도소장 나오셔서 업무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농촌지도소장 이진희 농촌지도소장 이진희입니다.

농촌지도소 ’97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96업무성과와 ’97년 업무계획,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96주요업무성과는 유인물로 갈음하고, 3p ’97주요업무계획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 농촌지도소에서는 지도사업목표를 농업은 경영의 합리화를 기하고 상업농과 기업농을 육성하기 위해서 농민은 전업화및 자립기반을 구축시켜서 정예화하는 쪽으로 농촌지도를 임하겠습니다.

그래서 농촌은 쾌적한 문화생활여건을 개선해서 생활환경이 문화화 될 수 있도록 지도에 임하겠습니다.

지도사업방향은 새기술새소득작목의 연구개발과 신속한 보급 시설의 자동화및 현대화로 국제경쟁력제고, 주요소득원의 기술과 경영혁신으로 대내외 경쟁력강화, 농촌을 쾌적하고 문화적인 국민의 생활공간으로 조성하는데 방향을 두고 농촌지도에 임하겠습니다.

4p ’97업무계획 총괄은 저희들이 3개분야로 나누어서 농촌사회지도 분야에서는 전문인력육성등 6건, 기술보급분야에는 시설자동화, 품질고급화등 6건, 기술개발사업분야에서는 기술개발사업과 밭토양정밀검정, 지역농업개발센타 분야로 ’97년도에는 총력을 기울여서 농촌지도에 임하겠습니다.

분야별로 말씀드리면은 우선 농업전문인력육성은 앞으로 농어업인을 품목단체별로 운영활성화를 기하고 품목별로 현장교육및 실습을 통한 교육의 내실화, 품목업체간에 정보교환, 학습단체 후원기금조성에 중점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육성계획은 농촌지도자를 금년도 513명에서 550명, 농민후계자는 368명에서 400명, 전업농은 43명에서 53명, 4H회는 515명에서 550명을 목표로해서 중점 육성지도하겠습니다.

다음 6p 농민교육훈련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늘하고 있는 사업입니다마는 WTO출범과 동시에 수입개방이 되고 경쟁력이 약한 작목은 살아날 수 없기 때문에 저희들이 추진방향을 수입개방에 따른 수출농산물 적극 생산, 추진, 주요시정 및 농정시책홍보에 목표를 두고서 저희들이 추진하겠습니다.

세부추진 계획으로써는 새해영농설계교육을 1월부터 2월사이에 4,500명을 실시를 하겠고, 품목별 농민상설교육은 3월부터 12월사이에 400명을 대상으로해서 실시를 하겠습니다.

다음은 농기계 실수요자 교육도 농사철이 시작되는 4월이전 부터 9월까지 중점 추진하고 그외 기간에는 이미 사용했던 농기계를 다시 손질하는 차원에서 순회수리교육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7p 농업기계순회수리반 운영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지금까지도 해왔습니다마는 내년도에도 지속적으로 오지마을을 중심으로 중점 수리를 지원하고 농민이 필요로 하는 부품을 항상 확보를 해서 현장수리를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저희들이 현장수리를 하면서 대상농민들을 교육을 해 가지고 혼자 스스로 농기계를 고칠수있는 이런 요령을 중점 지도하겠습니다.

다만 한가지 농기계 순회수리를 하는데 있어서 문제점이라고 하는 것은 의원님들도 잘아시는 바와같이 농기계순회수리하는 요원이 현재 일용직으로 되어있습니다.

일용직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약간 기술만 습득이 되어서 숙련공이 된다고 하면은 언제든지 직장을 버리고 다른데로 가는 이런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시와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협의해 가지고 앞으로는 기간동안에 자격증을 취득해서 최소한 기능직화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또한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하면은 저희농촌지도소에 현재 보유하고 있는 농기계가 80년대 초반, 아니면은 80년대 말까지 확보된 농기계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현재 농민들을 상대로 해서 교육을 한다든지 또, 순회수리를 한다든지 할때는 농민들이 실지와서 보는 것은 과거것을 보기 때문에 좀 시대에 뒤떨어진 감이 없지않아 있어서 작년부터 저희들이 신종기계를 구입해 가지고 보충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하나의 문제점으로 되어서 앞으로는 가급적 단시일내에 최신기종을 구입할 수 있도록 유관부서하고도 협조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8p 농촌환경 개선사업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저희들이 중점추진할 내용은 금년도에 이어서 문화생활 시범마을을 2개소 중점지원을 하고 건강관리실 1개소, 아름다운 전원마을가꾸기 6개소, 농작업 건강휴게실 2개소를 선정해서 중점지도하겠습니다.

9p 농촌여성 문화강좌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작년 금년 2년동안 농촌여성을 상대로 해서 본정규교육외에 여성들도 요즘에는 자격증을 많이 가지고 있으면은 유리하다 그런뜻에서도 농촌여성을 상대로 해서 요리강습회를 실시했던일이 있습니다.

요리강습회를 한 80명 실시했던 결과 자격증을 한 20여명이 취득을 했습니다.

그래서 상당히 좋은 효과를 가져오고해서 내년도도 역시 농촌여성의 잠재력을 개발해 가지고 좋은결과 얻어보자 하는 뜻에서 ’97년도에도 농촌여성 문화강좌에 중점을 두어 추진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890명을 상대로 해서 우리음식연구회반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전통놀이반을 개선을 해서 농촌에도 노는 여가를 선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코자 저희들이 구상을 해서 추진할려고 합니다.

의원님들 이문제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지도편달을 바랍니다.

다음에 우리농촌은 우리가 지키지 않으면 안된다하는 뜻에서 환경지킴반이라고 해 가지고 내년도에는 주로 환경오염예방을 위한 교육및 실천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에 여성이라고하면은 어느누구나 똑같은 심정이겠습니다마는 아름다운 여성관이라고 이름을 붙혀가지고 화장하는 방법이라든지 메이컵이라는게 화장법이랍니다.

화장하는 방법이라든지 분재를 직접 만들어본다든지 서예, 노래, 의식교육등 이런것을 중점적으로 추진해서 농촌여성 문화강좌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기술보급분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 소득작목분야에 대해서는 목적을 기술자본 집약형 고부가가치로 경쟁력을 제고하고 특성에 맞는 새소득작목 개발보급, 시설환경개선및 고품질상품생산으로 농가소득 증대에 목적을 두고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우선 시설의 자동화, 품질의 고급화, 신규작목개발 성장작목및 지역특화작목 육성에 중점을 두고 지도에 임하겠습니다.

총괄적인 11p 사업계획에 있어서는 금년도나 마찬가지로 내년도에도 32개분야 156개소에 저희들이 시범사업을 설치해 가지고 앞서 보고드린 바와같이 경쟁력제고및 고품질생산 안정적으로 팔아먹는데 중점을 두고 노력을 하겠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뒤에서 설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3p 식량작물 부분적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첫째 목적은 식량의 지속적 안정생산과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생력재배 기술확대보급및 고품질 향상을 위한 예방과 관리기술을 확대보급하고자 합니다.

추진방향으로써는 생력재배를 위해서 기자재및 재배기술을 보급하고 밭작물을 관수시설을 해서 안정적인 작물재배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에 우량종자를 지속적으로 공급을 하고 벼병충해 방제나 밭작물 병충해방제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식량작물 우량품종 비교시범, 쌀단수 600㎏ 생산 다수생산, 신개발 잡초체계처리, 병충해상습지 신농약 종합방제 시범, 어린묘재배 마을육성, 양질 쌀 생산시범, 볍씨최아기 활용, 벼 일반파종기 지원, 피잡초 약제 체계처리 밭작물 관수시설 이런 내용을 가지고 내년도에 중점지도에 임하겠습니다.

다음 14p 환경농업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날 우리나라 농업이 어느때보다도 환경농업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지도를 또는 실천을 하지 않고서는 살아남기 어렵다하는 것을 보고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도 그래서 환경농업에 대해서 지금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우선 폐자원의 효율적 처리라든지 우리가 농업을 할때 환경보존형 농업을 추진하지 않고서는 안되겠다 해서 주산지역 위주의 사업추진을 한다든지 환경보전실천의지가 높은 농가를 선정해서 시범사업을 한다든지 또, 주기적인 교육, 유기농업 품목조직체육성등으로 해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내년도 우선 시범사업일환으로 추진하고자 하는것은 시설재배, 토양환경개선사업 또, 축분 발효시설설치를 해서 퇴비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우선 시범사업을 전개코자 합니다.

다음은 15p 새기술 기술보급 사업은 새기술개발 실증 시범으로 농산물 품질향상및 농가소득증대에 목적을 두고 내년도에 추진할려고 하는것은 현재 일부는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점차 연작으로 인한 피해가 많이 발생이 되고 있고 해서 내년도에는 환경개선쪽으로 시범사업을 중점적으로 투입해서 일종의 새기술 개발차원으로 저희들이 임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고추상습지에는 습해방지를 위해서 이랑비닐로 피복을 해 가지고 비가 많이 올때 물이 직접 땅속으로 들어가서 습해를 받지 않도록 하는 사업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그다음에 저희 생각이 청풍지역 일부에 현재 재배가 되고있는데 금년도 저희들이 생강시범을 통해서 습득한 결과 대한민국에 생강단지가 충청남도 예산단지하고 전라남도 나주 근방이 주산단지로 조성이 되어있습니다만 금년도 저희들이 일부생산한 것을 가락동 농산물시장에 갖다 팔은 결과 대한민국에도 이렇게 좋은 생강이 생산이 되는데가 있느냐 이런 평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금년도 연장시범으로 일부 수확기를 한달정도 연장을 해봤습니다.

하우스를 지어서 연장을 해봤더니 잠정적으로 저희들이 조사한 결과 수량이 평상재배보다 배가까이 수량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는 생강연장재배를 앞뒤로 파종기 전과 수확후까지 연장재배를 추진코자 합니다.

그다음에 저희 제천에는 지황이 많이 재배가 되고있는데 역시 물에 상당히 약하고 품질도 떨어지고 해서 지황도 비가림쪽으로 나가가지고 품질향상및 다수쪽으로 나가고자 내년도에는 몇가지만 우선 골라가지고 추진코자 합니다.

다음 16p 밭토양 정밀공정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 제천시는 전면적에 ’95년도 부터 ’98년도 까지 4개년 계획일환으로 현재 2년차 금년도에 추진했습니다.

금년도에 2,340점에 대해서 토양검정을 했는데 ’97년도에는 덕산, 한수, 백운 3개면에 1,680점을 토양시료를 채취해서 전부 정밀검정을 해 가지고 각농가에 시비처방을 줘가지고 농사짓는데 참고가 될 수 있도록 내년도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끝으로 지역농업개발센타 운영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아시는 바와같이 지역농업개발센타는 봉양읍 미당리 211-1번지 일대 11,470여평을 확보해 가지고 지난 ’96년 11월21일날 기공식을 가졌습니다.

좀 시기적으로 늦어서 금년도에는 기반조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겨울동안에 기반을 조성해 가지고 내년봄 해동과 동시에 바로 건물이 들어서고 또, 저희들이 설치할 각종 첨단 기자재 이런것을 설치해 가지고 내년도 부터는 일부 포장에서는 지도사업및 시범사업 차원에서 추진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저희들이 건물및 부속건물이 약 779평입니다.

이것을 설치하고 저희들이 농사지을 수 있는 약 8천여평에 경지정리를 해 가지고 논농사, 밭농사, 현대화하우스 조직배양실, 순화온실 이런것들을 설치해 가지고 추진코자 합니다.

의원님들 수시로 지역농업개발센타 추진하는데 방문하셔 가지고 격려및 잘못된 점을 시정할 수 있도록 해주실 것을 거듭 부탁말씀드립니다.

끝으로 특수시책이라고 19p 내년도 계획을 수립했습니다마는 현재 가격이 들쭉날쭉해서 문제점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저희 제천시가 관광객이 많이 찾아올 것을 저희들이 염두에 두고 다소 현재는 문제점이 있다손 치더라도 미리미리 대비한다고 하는 뜻에서 이게 첨단인공 부화시설을 해 가지고 자체적으로 여기서 필요로 하는 물량을 확보코자 노력을 해볼려고 합니다.

이것은 현재까지 저희들이 메기사용농가가 몇농가가 있었는데 금년도 일부농가가 없어지고해서 금년도에는 뚜렷하게 하는 농가가 한농가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메기를 적은 양이지만은 치어를 타처에서 사다 해야되기 때문에 가격도 비쌀뿐만아니라 치어를 금방넣게되면 환경이 변화되고 해서 성공율이 상당히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이것도 보완하고해서 자체적으로 메기 종어를 구입해 가지고 거기서 산란을 시켜서 인공부화를 해 가지고 이지역여건에 맞는 여건을 조성해 줘서 내년도에는 필요한 분량을 공급하고자 추진하고자 합니다.

약 50만미 정도를 자체적으로 부화해 가지고 여기서 필요한 양은 대주고 남는양은 외부에 팔아먹을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코자 합니다.

하여튼 최선을 다해서 성공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의원님들 이외에도 저희 지도사업을 많이 도와주시고 잘못되는점 질책해 주셔가지고 성공리에 소기에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해주실 것을 거듭 부탁말씀드리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세래 네, 농촌지도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환경관리사업소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윤종섭 환경관리사업소장 윤종섭입니다.

97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금년도 업무성과 내년도 업무계획,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금년도 성과는 2p 수질시험결과에 따른 방류수질 현황만 간단하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현재까지 우리가 하수처리장은 생물학적산소요구량이 20ppm기준에 평균 9.4입니다.

위생처리장은 30ppm기준에 20.8정도로 방류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장평천이 최근 자료에 의하면 2급수 2ppm정도의 수질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각종 고기라든지 각종 새들이 많이 서식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음은 9p 내년도 업무계획입니다.

하수, 분뇨증설사업이 현재 하수과에서 추진되고 있습니다.

본사업소에서는 증설에 따른 실질적인 운영은 우리가 하기 때문에 이사업에 대해서 기계라든지 전기, 기술적인 자문도 하고 감독도 하면서 본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현재까지 해왔습니다만 우리가 사업에 참여토록 업무추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0p 차집관로및 우수토실 점검강화입니다.

현재 본하수처리장에 가장 중요한 사항은 차집관로를 통해서 들어오는 하수에 대해서 정상적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정비 점검을 강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차집관로가 13㎞로 되어 있고 우수토실이 현재 57개소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참고적으로 하수 흐름도를 말씀드리면 시내 하수관로에서 우수토실로 들어와서 차집관로로 들어오면 하수처리장으로 들어오게 되어 있습니다.

내년도에도 우수토실이나 차집관로 일제 점검을 통해서 바로 하수과 하고 협의를 해서 정상으로 업무가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1p 하수슬러지 적정 처리대책입니다.

현재 하수처리장은 35,000톤 1일 규모에 슬러지가 16톤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매일 덤프트럭으로 쓰레기매립장에 매립하고 있습니다.

내년도에는 슬러지 퇴비화를 위한 기술적인 관계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내년도에는 이사업이 예산이 확정되면은 용역을 줘가지고 전문업체에 용역을 줘서 보다 슬러지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적으로 장기대책인데 환경부 계획에 의하면 99년도에 제천시하고 단양군을 합해서 44톤의 규모로 73억3,900만원을 투자해서 슬러지 소각 내지 퇴비화시설을 전반적으로 만드는걸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내년도에도 본 사업소에서는 환경부하고 협의를 해서 본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병행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네번째 하수처리장 시설 보완 적정운영입니다.

내년도에도 보일러 검사 수선이라든지 개장설비 수선을 포함해서 10개 사업에 대해서 8천만원 정도 투자해서 시설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13p 다섯번째 위생처리장 시설 보완도 증설사업하고 맞물려들어가기 때문에 문제되는 사항을 증설용역에 반영을 시키고 불요불급한 사항은 최소한 수선하는 걸로 해서 13건에 1억 정도를 투자해서 수선하도록 하겠습니다.

14p 여섯번째 방류수질 최대한 개선은 앞에도 말씀드렸습니다만 본사업소가 지양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시설물에 대하여는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서 관리 내지는 보수를 하고 방류수질은 현재 실험실을 통해서 면밀하게 매일 매일 체크를 해서 받드시 법정 기준치내로 방류토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중에서 한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18p 현재 분뇨슬러지 관계는 오니케익이 나오는 것이 농사용으로 상당히 좋습니다.

그래서 현재 매일 4톤정도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성분을 보면은 질소 성분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농민한테 보급을 하면은 각종 채소라든지 고추, 딸기 재배에 상당히 좋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금년도에 현재 시설이 농민들이 이용하기는 조금 부적정하기 때문에 금년도에 예산을 투입해 가지고 호파시설이라고 해서 저장탱크를 자동화시설로 만드는걸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다되면은 내년도에는 나오는 전체 물량을 농민들한테 최대한 보급토록 하겠습니다.

금년도에 시정소식지나 제반 읍면동을 통해서 홍보를 다했습니다.

이사항은 우리가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타 사항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내년도에도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환경관리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태훈 문화체육관리소장 신태훈입니다.

저희 소내의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순서는 생략하겠습니다.

3p 업무성과에 대해서 잠시 말씀드리겠습니다.

문화회관과 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 등등이 통합돼서 3월8일자로 출범했습니다.

그동안에 시설 기능상의 차이로 해서 여러가지 어려움이 많았습니다만 전직원이 혼연일체가 돼서 정상적으로 업무를 추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문화시설 분야에 대해서는 각종 시설을 정상적으로 유지 관리하는데 상당한 노력을 많이 기울였습니다.

거기에 따라서 예산도 충분히 배려가 됐다고 보고 시설운영에 지장이 없었다 보겠습니다.

체육시설 분야도 마찬가지입니다.

전체적으로 볼때 저희들이 크게 분류해서 6개의 시설이 있습니다만 금년을 통상 11월까지만 결산을 보더라도 390여회의 행사가 있었고 그시설을 이용한 인원만도 13만여명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아무런 문제가 없이 운영이 되었다하는 것이 하나의 성과가 아닌가 이렇게 자평해봅니다.

다음 4p 분야별 성과중에서 다른 것은 생략하고 문화회관과 시민회관 시설에 대한 공간 재배치를 추진했습니다.

문화회관과 시민회관에 필요한 단체, 기관들이 성격이 맞지 않기 때문에 성격에 맞게 배치를 했는데 아직 그부분이 조금 덜끝났습니다.

금년중이나 말까지 거의 완료가 될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문화회관에 대해서 시설보강사업을 약 2억500만원 들여서 했는데 그동안에 이시설이 선 이후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해서 모름지기 대내외적으로 자랑할 수 있을 만큼 시설이 보강이 되었다 이렇게 보고있습니다.

세번째 종합운동장 재시공 추진분야에 대해서는 그동안에 의원님들도 지대한 관심을 갖고 저희도 시정에 최대역점사업으로 해서 추진했습니다.

지금 모든 사업은 거의 가 끝났습니다.

85% 공정으로 보고있는데 남은 문제는 내부 옹벽부분만이 남았습니다.

지금현재 날씨는 하루가 다르게 쌀쌀해지고 지금 손대면 손댈수록 하자가 생길것이다 판단이 돼서 외부옹벽에 대한 공사 그러니까 외부옹벽에 따라서 시멘몰탈을 치느냐 이런문제 거기에 따라서 부대적인 공사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부득이하게 금년에 다 마무리를 짓지 않고 내년으로 이월을 해야 되지 않겠느냐 이렇게 얘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다음에 문제점으로 할 사항입니다.

시민회관에 대해서는 재산권 확보가 안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제향군인회에 지분을 요구하는 부분에 대해서 공유재산은 지분등기가 불가한 상태에서 재향군인회에 건물을 마련한다든가하는 대책이 없기 때문에 차후에 걸쳐서 계속적으로 연구 검토해 가면서 재향군인회와 협의해 나갈 사항입니다.

다음 6p 입니다.

97년도 업무계획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은 각시설이 분산되어 있고 각시설마다 특성이 있으므로 해서 사업별 보다는 시설별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문화회관입니다.

금년과 마찬가지로 시설이 정상적으로 가동될 수 있도록 서비스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기기사용의 전천후화는 물론이고 시설사용 안내를 적극적으로 하므로 해서 행사, 공연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서 차질없이 제천지역의 문화수준을 향상시켜 나가는 방향으로 시설을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거기에 따라서 저희들 시설 정비를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지금현재 조명효과기 같은 것이 설치가 되어 있지 않고 공연하는 단체들은 그런 기기를 전부 옮겨와서 하는 상태에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보수해 나간다든가 정비해 나가는 문제를 지속적으로 해나가겠습니다.

또한 문화회관 같은 경우는 84년도에 준공된 관계로 해서 하루가 다르게 노후가 되고 있는데 이런 노후를 방지하기 위해서 시설에 대한 보수공사도 계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7p 시민회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기능적으로 구분 관리하는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서 시민회관은 시민회관 답게 문화회관은 문화회관 답게 구분 관리하는 체계를 계속적으로 갖춰나가겠습니다.

아울러서 노는 공간이 있으면 안되겠다 해서 공익적인 단체라든가 이런것들을 지속적으로 유치하겠습니다.

아울러 시설 정비도 확충해 나가겠는데 특히 내년도에는 지금현재 시민회관 휴게실에 예전에 민간업자 발라드가 있던 자리를 시민 공익공간으로 활용하고자 해서 휴게실을 꾸미고자 합니다.

시민휴게실을 해놓게 되면은 아무래도 시내 중심가에 있으므로 해서 기관이나 단체나 개인이나 간에 회합의 장소, 모임공간으로 활용하고자 기본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8p 종합운동장에 대해서는 종합운동장의 생명은 아무래도 잔디구장에 있습니다.

금년도에도 상당히 많은 관심을 가지고 육성하므로 해서 어디에 내놔도 좋은 잔디구장이 됐다고 봅니다.

이 잔디구장은 최상의 풀질로 해서 육성해 나가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소소한 정비도 해나가서 체육시설을 시민이 언제나 활용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하는 시민체력향상이나 정서함양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다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음 실내체육관입니다.

실내체육관은 지은지는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이시설을 그대로 계속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겠습니다.

여기에 대한 시설물 관리는 물론이고 시설물에 조그만 하자라도 난다고 그러면 바로바로 보완해서 이 좋은 시설이 꾸준히 유지되도록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이중에서 다만 체육관시설이 조도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경기하는 사람들로부터 많은 얘기를 듣고 있습니다만 이런거는 보완해서 좀더 좋은 시설로 제공해야 되지 않겠느냐 이런 생각을 가지고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에 솔밭수영장은 시설운영하는 측면에서 보면은 여러가지로 부담이 많이 가는 사업입니다.

1년에 보통 40-45일 운영하게 되는데 그동안에 초기에서 부터 의용소방대에서 위탁관리를 했습니다.

저희들은 임대료 수입의 일부를 먹고 있습니다만 제천 청전수영장이 생김으로 해서 아무래도 운영상의 어려운 점이 있지 않겠느냐 해서 의용소방대에서도 조금 기피하는 현상이 있는데 그렇다고 그러면 위탁관리하는걸 벗어나서 직영관리하는 체제로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에 와있다 이렇게 판단이 됩니다.

그러한 판단을 내년중에 해서 저희들한테 수익이 더 큰 방법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테니스장은 테니스와 정구협회에 위탁관리를 하고 있어서 별다른 문제가 없을거 같습니다.

마지막입니다.

전체적으로 시설물의 완벽한 관리를 위해서 소방관리, 전기관리, 구조물관리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시설관리의 생명은 시설의 정상적인 가동체제를 갖춤과 함께 안정관리에 만전을 기해 나가는 것이 생명이 아닌가 이렇게 해서 시민의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내년도 업무도 활발하게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세래 문화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상수도사업소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소장 김종원 상수도사업소장 김종원입니다.

상수도사업소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96업무성과는 보고서로 갈음하고 97업무계획과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7p가 되겠습니다.

상수도사업소는 깨끗하고 맑은 물을 공급하여 시민의 기대 욕구를 충족하는데 있다고 하겠습니다.

단위사업별 계획에 있어서 원수관리 상수원 상류 수계순찰은 평창강, 주천강의 상류 90㎞를 매월 1회 세쨋주 수요일에 수질오염 우려지역 순찰및 유수량 증감을 관찰하고 수일및 수량변화시 신속히 대처하겠습니다.

8p가 되겠습니다.

정수관리에 있어서 수처리계통 청소는 고암정수장외 6개의 사업장에 대하여 4천만원을 투자 정수장 침전지, 슬러지 제거및 벽면 조류제거하여 생산량 증대및 수질오염을 방지하고 정수약품 구입은 3,200만원을 응집제, 소독제, 알카리제를 구입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겠습니다.

확장시설이 준공됨에 따라 24시간 수질감시체제를 운영 맑은 물 공급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9p가 되겠습니다.

시설물 유지보수에 있어서 각종 시설물을 주기적으로 점검 정비하여 돌출된 문제점은 신속히 대처하고 예비자재를 확보하여 비상시에 대처하고 유사시 대응을 위한 유관기관 협조체제를 구축하겠습니다.

10p 수질검사에 있어 먹는 물 수질검사기관 운영으로 민원대행및 세외수입을 증대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수수료 징수액은 연간 4천만원이 되겠습니다.

정기 수질검사는 일일검사, 주간검사, 월간검사는 관계규정에 맞도록 검사를 실시하여 깨끗하고 맑은 물 공급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1p 폐수 배출시설 운영에 있어서 정수장 슬러지 처리는 3,300만원을 투자해서 탈수후 위탁 매립을 실시하고 시험실 폐수처리는 2,400만원 투자해서 전문업체에 위탁처리하고자 합니다.

확장시설의 운영은 적정인원을 배치하고 인수된 시설물에 대하여 교육및 기술습득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13p 특수시책으로 먹는 물 수질검사기관 지정은 97년 1월1일 시행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그 기대효과로는 민원대행으로 세외수입을 증대하고 수질변화에 응급대처 능력이 향상되는데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세래 상수도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연일 계속되는 업무보고로 의원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십니다.

이상으로 제24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제4차 본회의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오늘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5차 본회의는 11월29일 10시30분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10분 산회)


○출석의원(전원출석)
의장김세래부의장윤장택
의원윤병길박연길
정용만김병창
남기영최몽룡
이영재엄태영
정상태진준용
장기훈방홍열
이광진이용섭
김주섭이종호
오중환조남식
신태소윤성열


○출석공무원
부시장 김선웅
총무국장 신봉수
건설도시국장 강태운
건설과장 이종식
도시과장 박기영
지적과장 윤청무
건축과장 손한철
수도과장 유인종
하수과장 연제원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농촌지도소장 이진희
제천환경관리사업소장 윤종섭
문화체육시설관리소장 신태훈
상수도사업소장 김종원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