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24회 1일 운영사회위원회행정사무감사(1996.12.02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4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운영사회위원회행정사무감사
1일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1996년 12월 2일 (월) 10:10


의사일정

1. 현장확인의건


심사된안건

1. 현장확인의건


(10시10분 개의)

○위원장 김주섭 회의를 진행하기 전에 위원장으로서 사과말씀을 드립니다.

집행기관과 협조가 잘못된 관계로 10분정도가 시간이 늦은걸 사과말씀을 드리고 우리가 모처럼 1년 행정사무감사를 하는데 이렇게 불미스럽다는 것은 행정처리에 상당히 불미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런 협조가 안된다면 우리가 뭐를 하느냐하는 것도 상당히 의문이 가는거 같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감사를 하는 관계로 위원들께 양해를 얻고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회기중 지방자치법 제36조및 제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하여 ’96년도 운영사회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할 것을 선언합니다.

1. 현장확인의건

다음은 지방자치법 제36조및 동법시행령 제17조의 4항 규정에 의거 관계공무원의 선서가 있겠습니다.

금번 선서는 시민의 대표기관인 지방의회가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의 효율성 제고와 내실있는 운영을 위하여 실시하는 것입니다.

출석공무원의 선서방식은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17조의 4 제6항 규정에 의거 형사소송법 제157조의 규정을 준용하겠습니다.

선서공무원은 본 위원회 소속 국·담당관·과·사업소장님이 되겠으며 일괄 선서를 하게 되겠습니다.

선서방법은 사회환경국장이 대표로 선서를 하면 나머지 공무원은 자리에 서서 선서문을 들고 선서자세를 취하여 주시고 직제순서에 따라 직 성명을 밝히신 뒤 손을 내려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국·담당관·과·소장님 앞으로 나오셔서 선서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선서 본인은 제천시의회 운영사회위원회의 96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임하여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동법 시행령 제17조의 4및 제천시의회 행정감사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9조의 규정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1996년 12월1일 사회환경국장 박종억, 의회사무국장 김석한, 문화공보담당관 김재식, 정보통신담당관 장석건, 사회과장 조덕환, 환경보호과장 이창우, 청소과장 윤종철, 가정복지과장 김화진, 교통행정과장 전종각,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환경관리사업소장 윤종섭, 수산위생환경사업소장 이동호 ”

○위원장 김주섭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감사에 즈음한 집행기관의 인사가 있겠습니다.

○사회환경국장 박종억 먼저 오늘 감사에 임하여 행정기관에서 시간을 못지킨데 대해서 이자리를 빌어서 죄송한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김주섭 위원장님 그리고 운영사회위원회 위원여러분!

오늘 제24회 제천시의회 정기회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인사말씀을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96년도는 본격적인 민선자치 출범 2년도로 지방자치의 발전을 위하여 의회와 집행기관이 서로 협력하는 가운데 힘껏 노력한 한해였습니다.

지방자치는 무한 경쟁의 시대로서 우리시에서는 변화된 지방행정여건을 충족시키는 전문적인 행정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고자 열과 성을 다하였으나 노력한 만큼의 성과를 거양하지 못한 안타까움을 남긴 한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여러분들께서는 시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생활현장에서 주민들과 격의없는 폭넓은 대화로 여론을 수렴 시정에 반영하고자 적극 노력하였음을 이자리를 빌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는 1년동안 집행기관에서 추진한 각종 시책및 사업에 대하여 다시 생각하여 보는 기회로 잘된 일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된 일을 개선하는 계기로 활용하므로서 보다 나은 시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금번 감사를 위해 운영사회위원회에서 요구한 85건의 감사자료는 정성을 다하여 나름대로 작성하였으나 미진 부분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필요한 자료를 추가로 요구하시면 최선을 다하여 보완하여 제출하겠습니다.

오늘부터 7일간 실시되는 행정사무감사 기간동안 많으신 지도편달 부탁드리면서 행정사무감사에 즈음한 인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주섭 사회환경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간부공무원 소개는 생략토록 하겠습니다.

위원들께서는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진행에 앞서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진행요령을 본 위원이 말씀드리고 동의를 구하고자 합니다.

금번 행정사무감사 일정은 ’96년도 운영사회위원회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의하여 12월 2일부터 8일까지 7일간 실시하며 현장확인은 2일, 3일, 6일, 8일 4일간 실시한후, 4일, 5일, 7일 3일간 보고및 질의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감사방법은 현장확인 일정에 따라 오늘과 내일 이틀동안 문화공보담당관실외 5개과의 사업현장확인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배부하여 드린 현장확인일정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보고및 질의답변은 현장확인을 한 후 실과직제순서에 따라 담당 실,과,사업소장의 보고를 받고 질의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당일 질의답변의 일정을 마치고 토론시간을 갖도록 하겠으며 감사 도중 외부참고인의 출석증인이 필요한 사항이 있으면 토론시간에 요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감사도중 보완자료가 있으면 본위원장에게 건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여러분!

본 의사일정과 진행요령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석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진행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현장을 확인토록 하겠습니다.

내일은 09:30부터 현장확인을 실시하오니 차질이 없도록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5분 산회)


○출석위원(전원출석)
위원장김주섭간사엄태영
위원박연길방홍열
이용섭오중환
신태소


○출석공무원
사회환경국장 박종억
의회사무국장 김석한
문화공보담당관 김재식
정보통신담당관 장석건
사회과장 조덕환
환경보호과장 이창우
청소과장 윤종철
가정복지과장 김화진
교통행정과장 전종각
보건사업과장 홍성표
환경관리사업소장 윤종섭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