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272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2018.12.14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본문

제272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2호

제천시의회사무국


2018년12월14일(금) 오전 10시


의사일정

1. 2018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 보고의 건

2. 2018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예비심사 보고의 건

3. 2019년도 예산안 예비심사 보고의 건

4.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예비심사 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2018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 보고의 건

2. 2018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예비심사 보고의 건

3. 2019년도 예산안 예비심사 보고의 건

4.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예비심사 보고의 건


(10시05분 개의)

○위원장 배동만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2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2018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18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과 2019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예비심사 결과를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의석에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안대로 금일 회의를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의사일정안대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8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 보고의 건

2. 2018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예비심사 보고의 건

3. 2019년도 예산안 예비심사 보고의 건

4.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예비심사 보고의 건

(10시06분)

○위원장 배동만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 보고의 건과 의사일정 제2항 2018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예비심사 보고의 건, 의사일정 제3항 2019년도 예산안 예비심사 보고의 건, 의사일정 제4항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예비심사 보고의 건 이상 4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 소관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예비심사 결과를 위원회별로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 결과를 이재신 의회운영위원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이재신 의회운영위원장 이재신 의원입니다.

본 위원회 소관 2018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19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예비심사한 결과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세출부분 삭감액은 없습니다.

2019년도 예산안은 일반회계 세출부분에서 총 3건 4600만 원을 삭감하여 해당회계 예비비 중 내부유보금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조>

2018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보고서

2019년도 예산안 예비심사보고서

(의회운영위원회)

(끝에 실음)


○위원장 배동만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발언대에 대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예비심사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예」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예비심사 결과를 주영숙 자치행정위원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위원회 위원장 주영숙 자치행정위원장 주영숙 위원입니다.

본 위원회 소관 2018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과 2019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예비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위원회에서는 지난 12월 6일부터 12월 11일까지 4일간 2018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과 2019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부서별 보고와 질의답변을 거친 후 위원님들의 중지를 모아 종합적인 세부심사와 더불어 계수조정 작업을 모두 마쳤습니다.

먼저, 2018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입부분과 세출부분에서의 삭감액은 없으며, 명시이월사업에 대한 불승인 또한 없습니다.

다음은 2018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한 예비심사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위원회 소관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한 심사결과 수정사항은 없습니다.

다음은 2019년도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입부분에서의 삭감액은 없습니다.

세출부분은 일반회계에서 18억 1664만 원을 삭감하여 해당회계 예비비 중 내부유보금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그 외 기타특별회계에 대한 삭감액은 없습니다.

다음은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예비심사 결과를 말씀리겠습니다.

본 위원회 소관 기금액의 총규모는 재정안정화기금을 포함한 4개 기관의 165억 7475만 1천 원으로 관련 법령과 조례에 의해서 정한 바에 따라 그 목적에 부합되게 기금운용계획을 편성하여 제출한 것으로 심사된 바 수정사항은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각 예비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2018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과 2019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18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보고서

2018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예비심사보고서

2019년도 예산안 예비심사보고서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예비심사보고서

(자치행정위원회)

(끝에 실음)


○위원장 배동만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발언대에 대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의 예비심사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자치행정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예비심사 결과를 이정임 산업건설위원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이정임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이정임 위원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 여러분!

본 위원회 소관 각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위원회는 지난 12월 6일부터 12월 11일까지 4일간 과․사업소별로 보고를 받고 질의와 답변을 거친 후에 12월 12일 각 예산안에 대한 종합적인 조정을 거쳐 예비심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먼저, 2018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18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삭감액은 없으며, 명시이월 및 계속사업비에 대한 불승인 건 또한 없습니다. 세부사항은 배부하여 드린 예비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19년도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입부분은 삭감사항은 없으며, 세출부분은 일반회계에서 8억 3337만 4천 원을 삭감하여 해당회계 예비비 중 내부유보금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심사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기금 예산액 규모는 재난관리기금 등 5개 기금 총 205억 465만 5천 원으로 기금에 대한 불승인 내역은 없습니다. 세부적인 조정내역은 배부하여 드린 2019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예비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18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2019년도 예산안 및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심사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18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보고서

2019년도 예산안 예비심사보고서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예비심사보고서

(산업건설위원회)

(끝에 실음)


○위원장 배동만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발언대에 대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의 예비심사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산업건설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심도 있는 예비심사를 해주신 각 상임위원장님을 비롯한 동료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총괄적인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로 발언권을 얻으신 후 답변하실 관계공무원을 지명하시기 바랍니다.

지명되신 관계공무원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해주시고 질의 및 답변이 끝나면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주영숙 위원 거수)

주영숙 위원님.

주영숙 위원 고광호 관광과장님.

○위원장 배동만 고광호 과장님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주영숙 위원님 질의하시고 고광호 과장님께서는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영숙 위원 예, 과장님 1년 동안 제천시 관광사업을 위하여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주영숙 위원입니다.

예산 현황을 보면 청풍랜드 관광시설 유지비는 안전과 관련된 사항인데 여기 점프 및 케이블카 유지보수, 관광시설물 페인트 도색, 청풍 관광모노레일 시설유지관리비에 대한 예산이 삭감되었습니다. 이에 대하여 과장님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관광레저과장 고광호 예, 관광레저과장 고광호입니다.

2019년 예산 중에 산업건설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세 가지 안건의 삭감이 있었습니다. 본 건은 관광시설 관리와 관련해서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예산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청풍 관광시설은 금회 조직개편으로 인해서 청풍시설사업소로 이관되는 예산입니다. 그래서 2019년도 일부 혼란이 예산되는 바 금회에 꼭 반영해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번지점프장 같은 경우에는 여기 지금 삭감액이 2천만 원으로 되어 있습니다만 번지점프를 건설한 지 18년이 경과된 구조물로 안전예방을 위해 보수가 필요한 시설입니다. 특히 이젝션시트와 빅스윙 위에 상부 점검 통로가 있습니다. 그 부분이 지금 한 20년 경과되면서 노후가 상당히 심한 상태에 있습니다.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금회 반드시 반영해주시기를 건의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관광시설물 케이블코스터 페인트 도색 건은 3천만 원입니다만 본 건은 국민체육진흥공단 공모에 의해서 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금번 12월 3일 날 체육진흥공단에서 레저시설안전점검을 산업안전협회에 의뢰해서 실시했는데 그때 주요부분에 녹이 발생하는 그런 현상이 있다고 해서 지적을 받은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 시설도 4년 전에 이미 도색을 한 시설인데 상당히 노후 돼서 금회 도색이 꼭 필요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청풍호 관광모노레일 시설유지관리 5천만 원 예산 중 2천만 원 삭감 부분에 대해서는 2019년 1월 1일자로 위탁이 완료된 상태이고, 2016∼2018년 3년 동안 제천시에서 직영한 결과 지반 침하로 인해서 재시공, 경사구간 렉기어, 렉기어라고 같이 물려가는 것이 있습니다. 그게 노후 돼서 자꾸 떨어지는 그런 현상이 발생하고 있고 그래서 사고위험이 있기 때문에 금회에 한 3㎞ 구간 중 실제 한 1㎞ 정도 구간이 됩니다만 예산은 전체 따지면 한 1억 원 정도 되는데 순차적으로 하기 위해서 금회에 5천만 원 예산을 반영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우선 급한 5천만 원을 가지고 안전관리를 위한 시설을 설치하고자합니다. 해서 본예산에 꼭 반영해주셨으면 합니다.

주영숙 위원 예,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모든 사업은 안전이 제일 중요한데 이것은 더군다나 관광사업입니다. 관광사업의 안전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관광레저과장 고광호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주영숙 위원 예, 이상입니다. 과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동만 예, 우리 고광호 과장님께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고광호 과장님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임 위원 거수)

예, 이정임 위원장님.

이정임 위원 171쪽 기획예산담당관님, 엄세진 담당관님께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배동만 예, 엄세진 담당관님 자리로.

엄세진 담당관님 질의에 답변해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예, 엄세진 담당관님 우리 기획예산 담당하시느라고 또 예산 짜시느냐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먼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대학협력사업인데요. 171쪽에 보면 민간이전 사업에서 대학생 해외연수 지원 사업인데요. 대학생 해외연수 지원 사업은 지금 시장님 공약사업인가요?

○기획예산담당관 엄세진 공약사업은 아니고 시장님께서 관심 있는 역점사업입니다.

이정임 위원 역점사업입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엄세진 예.

이정임 위원 지난번에 집행부와 의회가 같이 함께 해외를 가서 약속한 부분인가요?

○기획예산담당관 엄세진 특별하게 해외 쪽에서 그런 것은 없지만 대학 총학생회 쪽을 통해서 학령인구 감소라든가 여러 여건을 봐서 세명대에서 제천시에 하는 경제적인 역할도 있고, 총학생회에서는 그래도 자기들이 해외 견문을 넓히고 그런 학교 특성화 차원에서 간곡하게 건의한 건이 되겠습니다. 저희들이 세명대나 대원대 총학생회하고 여덟 차례 회의로 얻어낸 결론이 그것이었습니다.

이정임 위원 예, 본 위원이 알기로도 학교하고 한 여덟 차례 걸쳐서 협의를 했다고 하는데, 지금 예산이 3억 원이 올라 왔거든요. 그런데 이 3억 원이 올라왔는데 연수지원은 몇 회에 걸쳐서 하실 것인지 거기에 대해서.

○기획예산담당관 엄세진 예, 대학생 해외연수 배낭 지원은 사실 내년 연중 상시 이루어집니다. 특히 여름방학을 이용해서 거의 대부분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고요. 저희들이 당초 3천만 원을 했었는데 올해는 3억 원입니다. 10배 이상 예산이 증액된 것이지만 사실 대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사업이고, 이게 연중 세명대, 대원대 첫 신입생이 2800명 정도 됩니다. 2800명 중에서 해외 배낭여행으로 차지하는 비용이 20명으로 0.7%밖에 안 되는데 이것을 기회로 17.6%까지 증액되는 사항입니다. 그리고 견문을 넓히는 것이 주 목적이 아니라 실제 세명대학교를 특성화학교로 하고 전국적으로 세명대학교 같은 지방 중소도시에 있는 대학이 입학 특례적인 차원에서 신입생을 유도하는 차원이지 굳이 이게 인구정책이나 이런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대학교도 지역 경제에 큰 상당한 영향이 있기 때문에 그런 상존차원이고, 생존차원에서 같이 자치단체와 협력사업으로 이해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그렇죠, 특정한 학생들에게 인센티브 주는 것은 아닌 거죠?

○기획예산담당관 엄세진 예,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정임 위원 그런 사업은 아닌 거죠?

○기획예산담당관 엄세진 예.

이정임 위원 그럼 꼭 필요한 사업이죠?

○기획예산담당관 엄세진 예, 꼭 필요한 사업이고 이 사업의 성과나 저희들이 결과를 통해서 제천시에서 얻고자 하는 여러 가지 특례가 있습니다. 제천시에 정책제안이라든가, 제천시에서 하려고 하는 대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를 갖다가 저희들이 시정에 접목할 수 있는 큰 기회로 생각하니까 꼭 허락해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우리 예결위원님들과 함께 심도 있게 한번 검토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엄세진 예, 고맙습니다.

이정임 위원 예,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동만 예, 수고하셨습니다.

엄세진 담당관님께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면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대순 위원 거수)

김대순 위원님.

김대순 위원 여성가족과 김영진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위원장 배동만 김영진 과장님 자리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김대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김영진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대순 위원 예, 본예산 270페이지에 청소년 자매결연국 국제교류 예산이 있는데 이 사업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사업내용을 듣고 싶습니다.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자매결연 국제교류 사업은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에게 글로벌 리더십과 꿈과 희망을 키워주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작년에 8월 7일부터 14일까지 베트남 닌빈시를 청소년 20명을 인솔해서 제가 다녀왔습니다. 그런데 그쪽 사업에서 청소년단체와 MOU를 체결했고, 봉사활동으로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서 봉사활동을 했고, 교류사업은 그쪽에 고등학교에서 교류 체험화 사업을 했고 벽화그리기, 전통요리 등 다양한 문화체험을 했습니다. 그래서 상당히 학생들도 좋았고, 제가 같이 같지만 학생들에게 너무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을 해서 2019년에는 베트남은 금년도에 했기 때문에 내년도에는 초청계획이고요. 중국 은시주나 대만 화련현 2개 국을 더 추가해서 내년 초반에 두 나라와 협의를 해서 확대 추진하려는 계획입니다. 그래서 베트남 올해했듯이 중국과 대만도 거의 유사한 프로그램으로 운영을 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내년 2월 연초에 국가 간의 교류이기 때문에 당초예산 없이 국가와 협의를 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사항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당초예산에 꼭 반영을 해주시면 저희가 연초에 중국하고 대만하고 협의를 하는 과정에 좀 편의성이 있어서 당초예산에 꼭 반영을 해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김대순 위원 청소년 선발기준이 따로 있나요?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예, 저희 선발기준은 특별하게 없고요. 저희가 공개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장락청소년문화의집이나 제천시 홈페이지하고 학교나 교육청에 협조를 얻어서 공개모집을 한 후에 지원자가 많습니다. 면접을 통해서 선발을 하고 있습니다. 취약계층도 20% 정도 포함하고 있고요.

김대순 위원 예, 설명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동만 예, 김영진 과장님께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임 위원 거수)

예, 이정임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임 위원 예,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우리 청소년 교류사업을 하셨는데, 전년도에는 3천만 원으로 운영을 하셨거든요. 그럼 작년에는 1회하셨나요?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예, 작년에는 1회 했습니다. 베트남 닌빈시만 다녀왔습니다.

이정임 위원 아, 1회해서 성과가 좋아서 이번에는 2회로 늘리신 거죠?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예.

이정임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동만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영순 위원 거수)

예, 이영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 아니, 죄송합니다.

취소에요.

(장내웃음)

○위원장 배동만 갑자기 뭐 질의하실 내용이 없어졌나보죠?

이영순 위원 아니 아니, 과장님이…….

(「다른 분한테」하는 위원 있음)

예.

○위원장 배동만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임 위원 거수)

예, 이정임 위원님 질의, 누구……?

이정임 위원 체육과 김동학 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위원장 배동만 김동학 과장님 자리로 나오셔서 이정임 위원님 질의하시고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임 위원 김동학 과장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350쪽 좀 봐주세요.

○체육진흥과장 김동학 예.

이정임 위원 350쪽에 보면 체육진흥사업인데요. 제1회 제천 청풍호 울트라마라톤 축제가 있는데 처음으로 하는 사업이네요?

○체육진흥과장 김동학 예, 처음입니다.

이정임 위원 이 사업은 어떤 사업인지 자세하게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체육진흥과장 김동학 예, 이 사업은 매년 18회 개최된 의림지 마라톤대회를 취소하고 대체되는 대회입니다. 대체이유는 마라톤대회가 식상해지고 이래서 취소를 했고요. 새로운 울트라마라톤대회는 금년도 3월 중에 개최할, 내년 3월 중에 개최할 계획이고, 특히 청풍호반의 아름다운 관광자원을 이용해서 호반을 도는 그런 관광지입니다. 특히 울트라마라톤연맹과 같이 함으로 인해서 동호인은 물론 참가자가 많이 옴으로 인해서 우리 제천지역이 홍보도 되고, 스포츠마케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상당히 기여한다 해서 변경해서 제출하게 되었습니다.

이정임 위원 그러면 전국대회인가요?

○체육진흥과장 김동학 예, 일단 전국대회로 개최합니다.

이정임 위원 주민들만 하는 마라톤대회가 아니고.

○체육진흥과장 김동학 예, 울트라마라톤은 제천에는 많지 않고요. 전국에 한 1천여 명 정도 있지만 저희가 일단 첫 대회이기 때문에 한 500명 정도 참가하리라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이정임 위원 의림지 마라톤대회도 좋은데 왜 없앴습니까?

○체육진흥과장 김동학 의림지 마라톤대회는 인근에 영주라든지, 원주 각 시군에서 많이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큰 대회이다보니까 저희가 매년 참가인원이 조금씩 줄어드는 추세에 있고, 그래서 색다른 대회를 해야겠다 또 청풍호반을 알리고, 우리 관광자원을 홍보해야겠다고 해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이정임 위원 마케팅 전략사업으로 바꾸신 것이군요.

○체육진흥과장 김동학 예, 색다르게 바꿨습니다.

이정임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김동학 감사합니다.

이정임 위원 설명 감사합니다.

○위원장 배동만 예, 이정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께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영순 위원 거수)

이영순 위원님.

이영순 위원 예, 이영순 위원입니다.

유통축산과 이명선 과장님.

○위원장 배동만 예, 유통축산과 이 과장님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 예, 과장님 한 해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예, 감사합니다.

이영순 위원 봉양읍에 농특산물 판매 촉진으로 콩 축제를 하신다고 하셨는데요. 민간행사사업 보조금인데 삭감이 되었는데 상세한 내용 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예, 유통축산과장 이명선입니다.

축제 상황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 축제를 기획하게 된 배경은 기존의 행사성 축제에서 벗어나 콩을 주제로 해서 농가소득을 높이기 위해서 실질적인 콩 판매 축제가 되도록 그렇게 계획을 세워서 이 계획은 봉양읍민의, 7천여 봉양읍민의 염원이 담겨있는 사항입니다. 혼신을 다해서, 혼신의 힘으로 희망과 자신감을 갖고 기관단체장 간담회 등을 통해서 선진지 견학까지 다녀왔습니다. 그래서 할 수 있다는 열정과 힘이 모아진 상황입니다. 그래서 농촌 활력화가 될 수 있도록 이 축제를 계획하게 됐습니다.

콩 축제 개요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콩 축제 11월 9일부터 10일까지 양일간에 걸쳐 시행이 됩니다. 주관은 콩축제추진위원회가 되겠고, 참여단체는 20여 개 단체가 되겠습니다. 일단은 현장을 콩 축제를 추진하기 위해서 작년도부터 준비를 했는데요. 작년도 11월 23일 날 파주 장단콩축제 현장을 다녀와서 일단은 단체장들이 할 수 있다는 희망과 자신감이 지금 현재 충만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것을 세워주시면 내실 있게 판매 위주의 축제를 할 것으로 다짐하고 있고요. 또 참여자 위주의 행사를 할 계획입니다. 이 축제 예산이 꼭 좀 반영될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예, 설명 잘 들었고요. 일반적인 콩 행사가 아니라 콩으로 해서 여러 가지 농산물을 판매한다는 말씀이시죠?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예, 맞습니다.

이영순 위원 예, 설명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동만 예, 수고하셨습니다.

축산과장님께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임 위원 거수)

예, 이정임 위원님.

이정임 위원 이정임 위원입니다.

문화예술과 윤종금 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위원장 배동만 예, 윤 과장님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임 위원님 질의하시고 윤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임 위원 윤종금 과장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323쪽에 힐링콘서트 관련해서 시설비 및 부대비 예산이 삭감된 것 같은데요. 청전 야외공연장 객석 가 보셨나요?

○문화예술과장 윤종금 예, 자주 갑니다. 거기에서 공연을 많이 하기 때문에.

이정임 위원 그 가 보셨을 때 객석이 어떠십니까?

○문화예술과장 윤종금 사실은 좀 썰렁하기는 하다고는 느꼈습니다. 왜냐하면 거기가 시멘트로만 되어 있기 때문에 부드러운 이미지는 아니었습니다.

이정임 위원 과장님, 시멘트로 되어 있는 것도 시멘트로 되어 있지만 지금 시멘트가 다 깨져서 힐링콘서트하실 때 주민들이 앉아서 힐링콘서트 관람할 때 시멘트가 깨져서 사고위험이 있을 것 같고 다칠 위험이 많거든요. 그것 깨져서 수리 보수하는 시설을 보수해야 될 것이거든요. 저 어제 깜짝 놀랐습니다. 너무 놀라서 이것 시설보수비에 들어가면서 보수하면서 예쁘게 보수하려고 옆에 벽화라고 그림을 그려놔서 우리 자치행정위원회에서는 심사할 때 무슨 계단에 그림을 그리나 이렇게 해서 아마 삭감을 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저는 제가 막 항의를 했습니다. 한번 가 보자고, 저는 지역구 의원으로서 정말 너무 난감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과장님께서 조금 설명이 부족했던 것 같고요. 시설부대비잖아요, 시설부대비. 그렇죠?

○문화예술과장 윤종금 예, 그렇습니다.

이정임 위원 공감하시죠?

○문화예술과장 윤종금 예.

이정임 위원 다음 325쪽이요. 문화예술 활동 지원인데요. 저도 참 많이 고민하고 또 문화예술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런 앤 라이브 음악밴드 공연이라는 이런 예산이 올라왔는데, 생소하기도 하고 또 음악밴드라고 하니까 시민들 공감대도 많기도 하지만 이런 음악밴드가 또 새로 시작된다면 시민들이 좋아할 것 같은데, 어떠한 취지에서 예산을 올리셨는지 과장님 설명 부탁드립니다.

○문화예술과장 윤종금 예, 이 사업 런 앤 라이브 음악밴드 공연은 저희 시에 9개의 밴드팀이 있습니다. 이 사람들이 지금 여기 지원에는 신규사업으로 올라와 있지만 이 사람들이 자비를 들여서 계속 공연을 하고 있었어요. 올해도 3번을 했는데요. 이 사람들이 공연하는 취지는 자기들 연주인들의 역량도 강화하고 도심을 활성화, 문화로 인해서 도심을 활성화시키고자 하면서 이 공연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사람들이 그냥 본인들의 역량강화뿐만 이라면 모르겠지만 목적은, 최종 목적은 음악으로 인해서, 문화활동으로 인해서 도심을 살리고 그리고 지역상권도 살리겠다는 이런 취지입니다. 이분들의 공연 예산이 꼭 확보가 되어서 제천시의 도심활성화가 되는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예, 그러면 이게 라이브 음악밴드가 시내에서 공연을 연중행사로 하나요?

○문화예술과장 윤종금 연중, 올해는 3번을 했고요. 이 사업에는 시내뿐이 아니고 의림지에서도 할 수도 있고 여러, 한 군데가 아닌 곳곳에서 하는데 사업계획은 4∼5회 정도로.

이정임 위원 동아리에서?

○문화예술과장 윤종금 그렇죠, 동아리가 아니고 이분들은 밴드 팀들입니다.

이정임 위원 밴드 팀들이.

○문화예술과장 윤종금 9개 팀입니다.

이정임 위원 9개 팀에서 나눠서 4회에 걸쳐서 할 것이라 이것이죠?

○문화예술과장 윤종금 그렇죠.

이정임 위원 2019년도에.

○문화예술과장 윤종금 예.

이정임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충분히 설명 감사드립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배동만 예, 이정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과장님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입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제천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회기는 12월 17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예산안와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계수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72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2분 산회)


◯출석 위원(8인)
김대순배동만유일상이성진이영순이정임이정현주영숙


◯위원 아닌 의원(8인)
이재신


◯의회사무국
사무국장문영주
전문위원박복재
의사팀장박찬옥


◯출석공무원
행정복지국장이영희
안전건설국장신건민
미래전략사업국장이동인
보건소장조종휘
농업기술센터소장한만길
기획예산담당관엄세진
홍보학습담당관권기천
감사법무담당관허남철
대외협력처장장희선
자치행정과장유기상
시민행복과장남경주
사회복지과장이장규
여성가족과장김영진
노인장애인과장이용미
문화예술과장윤종금
체육진흥과장김동학
세정과장원연구
정보통신과장조완형
지역개발과장박춘
경제과장원용식
건설과장김한복
안전총괄과장김재호
건축디자인과장유영진
교통과장황규원
자연환경과장김형배
도시미화과장강석인
산림공원과장오성택
유통축산과장이명선
투자유치과장최종욱
관광레저과장고광호
한방바이오과장김주철
건강관리과장윤용권
보건위생과장유재숙
기술보급과장이상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