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275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19.03.12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75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제천시의회사무국


2019년03월12일(화) 오전 09시30분


의사일정

1.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보고의 건(의회사무국)


(09시32분 개의)

○위원장 이재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5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를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의석에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안대로 금일 회의를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의사일정안대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제275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의사일정

(끝에 실음)


1.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보고의 건(의회사무국)

(09시32분)

○위원장 이재신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의회사무국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조치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문영주 의회사무국장 문영주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사무국에서는 조치요구사항 총 4건 중에서 현재 추진 중으로 4건이 되어 있습니다.

2쪽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 감사대상 사무로 의회홍보비 집행내역 및 언론사별 보도내역 관련입니다.

이중에 지적사항 및 조치요구사항으로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의정활동 홍보방안을 강구하라는 내용에 대하여 조치결과로 정례회, 임시회 및 상임위원회별 현장방문 등 활동사항을 생방송하고 다양한 홍보 콘텐츠를 발굴하여 SNS를 통해서 홍보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내실 있는 의정소식지를 발간하여 홍보에 만전을 기하고, 그리고 홈페이지를 수요자 중심으로 개편해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쪽입니다.

신설되는 홍보팀을 통하여 의회 홍보 및 언론 대응에 적극적인 역할을 요구하라는 지적에 대하여 조치결과로 적극적인 언론 대응을 위하여 의회홍보비를 1회 추경에 5천만 원을 증액하고, 언론사와 간담회를 수시로 개최하도록 하고, 그리고 기사스크랩 및 분석, 오보 및 왜곡보도 확인 시 정정요구와 또한, 타 지자체 언론동향 파악 및 분석을 통하여 타산지석으로 삼겠습니다.

두 번째, 모의의회 운영 요구 분야로 시민들이 의회를 이해할 수 있는 장치가 부족하고, 의회에 대한 이해와 소통을 위해 모의의회를 운영해 줄 것을 요구한 것과 관련하여 조치결과로 2019년도 제천시의회 모의의회 개최 계획을 수립해서 추진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세 번째, 의정역량 강화를 위한 의원교육 요구에 대하여 이에 대한 조치로 전문가 초빙을 통한 맞춤형 교육을 강화하고, 현장견학 등 우수사례 벤치마킹과 국회연수원에서 실시하는 지방의회 의원 교육 연수과정에 의원님이 참석할 수 있도록 독려해서 역량이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4쪽입니다.

네 번째, 의회방송시스템 구축 및 개선 요구와 관련하여 조치사항으로 2019년도 본예산에 사업비를 4500만 원을 지금 확보한 상태에서 생방송시스템을 구축한다면 음량불량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와 관련해서 장비설치 및 홈페이지 구축은 4월 내에 완료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재신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발언대에 대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에 대하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유일상 위원님.

유일상 위원 홍보비를 어느 정도 지출한 상태죠?

○사무국장 문영주 보통 1년에 한 번 내지 두 번씩 집행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한 번씩은 거의 집행되었고요. 한 번 남아있는 것으로 되어 되겠습니다.

유일상 위원 그럼 5천만 원은 추경에 더 세워서 1억 3천만 원으로 간다는 얘기죠?

○사무국장 문영주 예, 일단 5천만 원을 요구해서 언론사별 평가를 하고, 그에 따른 추가 집행을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유일상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재신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이정임 위원님.

이정임 위원 예, 국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이정임 위원입니다.

네 번째, 의회 방송시스템 구축 및 개선요구사항에 대해서 조치결과 잘 들었는데요. 4월에 이 방송에 대해서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하셨는데, 현재 저희가 페이스북 방송이 나가고 있잖아요. 나가고 있는데, 사실 작은 휴대폰으로 페이스북을 상영할 때 질문하시는 위원님들이 잘 보이지도 않고, 또 방송 장비가 아직 완벽하게 되지 않아서 그런지 울림도 있고 해서 시민들이 오해의 소지가 있어요. 말을 정확하게 듣지를 못하니까. 그런 것도 앞으로 보완해 주시고요.

또 한 가지는 저희가 직원 하나를 기간제나 상용직으로 하나 더 써서라도 방송 나갈 때 줌으로 당긴다든가, 화면을, 그래서 질문하는 위원님들을 클로즈업을 해 주시면 어떠한 위원님이 질의하시는 게 그래도 나오는데, 고정상태에서 방송을 하니까 시민들이 엄청 궁금해 하고요. 또 화면 자체가, 앞으로는 좋아진다고, 구축하시면 좋아진다고 했는데 그때는 어떻게 될지 국장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사무국장 문영주 예, 말씀하신 것처럼 지금 페이스북의 음질이라든가 화질이 안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 방송시스템을 재구축하면 해소된다고 보이는데, 이에 대한 장비를 인코더라든가 또는 인터넷방송서버, 영상회의록을 같이 구축하게 됩니다. 그에 대한 전체 예산이 4500만 원인데 좀 전에 말씀하신 영상도 클로즈업될 수 있는 그런 시스템과 자동으로 움직일 수 있는 그런 것까지 같이 갖추어지고, 또 마이크도 직접 마이크를 통해서 바로 서버로 전달되는 그런 형태로 변경되기 때문에 음질도 완전하게 개선될 것으로 보이고, 이에 대한 장비에 대한 유지관리 이것과 관련해서 전담요원이 사실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 좀 약할 수 있지만 외부의 전문가들을 통해서 빨리 습득해서 그런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예, 지금 홍보팀장님하고 홍보 사무국 직원이 하나 계시는데, 한 분이 양쪽 상임위를 다니면서 사진을 찍어야 되고, 또 그 시간에 양쪽 상임위가 이루어지는데 홍보팀장이 직접 가서 클로즈업할 수도 없는 입장이잖아요. 그렇죠?

장비만 좋다고 해서, 자동으로 되나요, 클로즈업이?

○사무국장 문영주 일단 부분적으로 자동으로 될 수 있도록 움직임에 따라서 그렇게 될 수 있지만 거기에 대한 작동은 한 사람이 붙어있어야 합니다.

이정임 위원 그렇죠.

○사무국장 문영주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서 저희들이 전문가들과 다시 논의하겠지만 사진 찍는 것은, 예를 들면 담당직원이 사진 찍을 수도 있고, 또 팀장님이 사진도 찍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사진은 전문가가 찍는 그러한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누구라도 다 찍을 수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알겠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재신 다른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하순태 위원님.

하순태 위원 예, 국장님 잘 들었습니다.

의회홍보비 집행내역 및 언론사별 의회 관련 보도내역 중에서 우리가 여기에 대해서 사무를 봤는데 의정소식지 활용방안 발굴, e북 형태로 온라인에 게시한다고 했는데, 확실한 방안이 있어서 이것 하시는 건가요?

○사무국장 문영주 온라인이나 아니면 페이스북 이런 데에 의정소식지를 사진파일이라든가 아니면 PDF파일로 변환해서 올린다는 그런 뜻이고, 그외에 다른 방법이 있는지는 좀 더 모색해서 많은 사람들이 구독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e북 서비스는 PDF로 변환되는 것 같은데, 맞죠?

○사무국장 문영주 예.

하순태 위원 이 부분에 대해서도 제대로 e북 서비스는 옛날 형태라서 PDF변환되는 방식으로 해야 될 것입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확인해 주시고요.

그리고 신설된 홍보팀, 제가 봐서는 방향이 잘 되는 방향인 것 같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보니까 오보, 언론에 대해서 오보가 된 부분이 많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강력하게 대응할 수 있는 법적조치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내세워야지 될 것 같은데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잘해 주시기를 바라고요.

그리고 의회홍보비가 5천만 원이에요, 추경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아까 조금 전에 유일상 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셨는데 홍보비 집행을 어떻게 할 것인지, 차등지급을 할 것인지, 아니면 의회 홍보를 제대로 하는 사람들에게 더 해줄 것인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생각을 하고 계시나요?

○사무국장 문영주 예, 그래서 저희들이 기사내용도 분석하고, 모니터링해서 전에 홍보비 책정할 때도 의회운영위원님들하고 같이 논의했듯이 평가결과에 대해서도 같이 논의해서 차등 지급하는 방법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러니까 한번도 저희 의회에 참석하지 않고, 홍보도 해 주지 않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언론비가 집행이 되더라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차등 지급할 수 있도록 해 주시고요.

○사무국장 문영주 예, 알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리고 네 번째, ‘장비설치 및 홈페이지 구축 4월 내 완료 예정’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지금 조달청을 통해 계약을 진행 중이라고 했는데 4월 내에 가능하겠습니까?

○사무국장 문영주 예, 지금 거의 절차가 완비되어 가고 있는데, 완전하게 개통하기 위해서는 4월까지 봐야 될 것 같습니다.

하순태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재신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기에 앞서 방금 하순태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국장님은 꼭 언론의 의회 보도 내용에 대한 평가분석, 그리고 거기에 대한 차등 지급, 이것 선행되어서 정말 언론에서 우리 의회에 어떤 권한을 인정하고 그런 행동과 패턴이 양성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275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46분 산회)


◯출석 위원(6인)
김홍철유일상이재신이정임주영숙하순태


◯의회사무국
사무국장문영주
전문위원최명환
의정팀장조견행
의사팀장윤은하
홍보팀장박인규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