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276회 제3차 자치행정위원회(2019.04.19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76회 제천시의회(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회의록
제3호

제천시의회사무국


2019년04월19일(금) 오전 10시


의사일정

1.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보고의 건(제천시장제출)

(문화예술과, 체육진흥과, 사회복지과, 여성가족과, 노인장애인과, 교통과, 시립도서관, 보건위생과, 건강관리과, 시민보건과)


(09시58분 개의)

○위원장 주영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6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 중 자치행정위원회 제3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금일 회의는 제2차 회의에 이어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보고를 계속 받도록 하겠습니다.

금일 예산안 보고순서는 의사일정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보고의 건(제천시장제출)

(09시59분)

○위원장 주영숙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보고에 앞서 회의진행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부서별 보고를 간략히 받은 후 위원님들의 질의와 부서장님들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손을 들어 발언권을 득하신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먼저, 장희선 문화예술과장님 나오셔서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문화예술과장 장희선입니다.

문화예술과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184페이지입니다.

문화예술과 제1회 추경예산안은 당초예산액 대비 18억 6032만 1천 원을 증액계상하였습니다.

세부사업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문화예술진흥 민간행사사업보조입니다.

영화제를 지역민들의 축제로 승화시키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직접적인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세 가지 사업예산을 계상하였습니다.

먼저, 500인의 색소폰 퍼포먼스로 2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전국의 색소폰 동호회 500인의 퍼포먼스를 진행하여서 전국적인 이슈 선점과 더불어 대대적인 홍보, 그리고 관광객 유치를 도모하여 도심권 활성화에 기여하는 사업입니다.

제15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전야제에 5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청풍권 위주의 행사에서 탈피해 시민들과 함께하는 영화제 전야 축하콘서트 무대를 마련하여 시민화합의 장을 마련코자 합니다.

짐프(JIMFF) 도심활성화 프로젝트 예산으로 4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도심 곳곳에서 버스킹 및 영화 속 캐릭터 코스튬플레이 연출 등 도심활성화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시민들과 함께 즐기는 도심 중심의 축제로 활성화시키고자 합니다.

이 세 건 모두는 제천문화재단 연계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지방문화원 운영비로 2019년도 최저임금 미반영분 507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힐링콘서트 행사운영비 862만 원, 그리고 공연비 3200만 원을 증액계상하였습니다. 당초 저희들이 연간 5회 정도 운영할 계획이었으나 지역별 안배 및 시민들의 지속적인 개최요청에 따라 2회분을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맨 밑에 부분입니다. 시민들의 야외공연장 역할을 하고 있는 청전야외공연장의 노후화에 따른 공연장 보수비용 2200만 원과 다음 페이지, 무대조명 보수비 1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어서 제천문화원 지원사업 ‘대한의 영웅 우덕순’ 자료집 발간을 위해 18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제천 독립운동가 발굴 조명을 위한 자료집 발간 비용으로 지역정체성 확립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이라고 생각됩니다.

다음은 문화예술 활동 지원 민간경상보조 제16회 한국사진작가협회 제천시지부 한·중 교류전 예산으로 600만 원을 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중국 승덕시와 3년마다 교류하는 사업으로 금년에는 우리 시에서 교류전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문화바우처 지원사업 통합문화이용권사업 3336만 원을 삭감편성하였습니다. 이는 2019년도 충북도예산 확정에 따른 계수정정 사항입니다.

다음은 제천문화재단 운영 출연금으로 제2회 겨울왕국 제천페스티벌 예산 12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지난 1회 겨울왕국 제천페스티벌을 통해서 오랫동안 굳혀온 한파의 도시 제천을 겨울왕국 제천으로 이미지를 바꾸는 대반전을 이루어냈으며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습니다. 중부권을 대표하는 동계축제의 메카로 성장할 수 있는 충분한 예산확보가 절실하여 충청북도 투자심사를 통과하고 총 12억 원의 예산을 계상하였습니다. 제천얼음축제와 겨울벚꽃축제로 양분되었던 축제를 하나로 통합하여 제천역에서 의림지권역까지 하나의 사업으로 묶어서 진행할 계획이며, 시설 및 콘텐츠 확대, 운영기간 연장 등을 통해 축제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예정입니다.

다음은 시민회관운영 예산입니다.

시민회관 운영 연장에 따른 기간제근로자 인부임 및 제경비로 1118만 3천 원을 증액계상하였고, 시민회관 시설물 법정안전관리비 6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86페이지입니다.

제천의병학교 운영 예산 2천만 원은 당초 행사운영비에서 민간행사사업보조로 과목경정을 하였습니다.

다음은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추진입니다.

민간위탁금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운영비를 도비 1억 원, 시비 2억 원 합계 3억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이는 영화제 스태프의 근로환경개선과 최저임금 인상, 그리고 국정감사 시 지적된 초과근무수당 지급에 따른 예산액 증가와 시내 중심가를 메인으로 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영화제, 그리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도심중심축제로 승화하기 위한 사업비 증액분입니다.

다음은 제천국제음악영화제 다큐 제작사업으로 도비 2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마지막 부분, 다음은 축제추진 관리 축제관련 임시적 시설 구축물 설치비용 부족으로 1천만 원의 예산을 증액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87페이지입니다.

전통등문화축제는 도심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하여 행사장소를 야외음악당에서 구 동명초등학교로 변경하여 개최할 예정입니다. 무대설치비 등 사업비 증가로 1천만 원의 예산을 증액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제천의병전시관 운영 시설비로 자양영당 진입로 무궁화 가로수길 조성을 위한 사업비 1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무궁화길 조성으로 자양영당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높일 수 있도록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의병기념탑 주변 화강석 탈락으로 개보수가 필요하여 전면 보수공사비 3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문화재 안전경비원 배치 및 활용 문화재 안전경비원 보수 1453만 6천 원을 국도비 보조내시 자료에 의거 삭감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국가지정 문화재 보수정비 시설비 6억 2500만 원을 국도비 보조내시 자료에 의하여 삭감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88페이지입니다.

도지정문화재 보수정비사업 민간자본사업보조입니다. 배론성지 관람편의시설 정비사업비 4억 원 계상하였습니다. 도비 50% 보조사업으로 배론성지 내 화장실 신축 예산입니다.

다음은 의림지 역사박물관 관련 예산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운영비로 총 2942만 9천 원 증액계상하였습니다.

세부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영상소모품 구입비용 500만 원 증액, 공조기 필터 구입비 600만 원, 상하수도요금 960만 원 증액, 시설물 유지관리비 657만 9천 원 등입니다.

맨 마지막입니다.

시설비로 BF인증 시 요구사항인 장애인 점자블록 교체 350만 원 및 계단 논슬립 시공비 35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89페이지입니다.

역사박물관 자산취득비 221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청소 및 관람객 편의증진을 위한 진공청소기, 옥외용 벤치 등 설치비와 유지보수용 고소작업대 구입비입니다.

다음은 등록문화재 보수정비 보조사업입니다.

운강선생유고 보존처리비로 38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문화재 안내판 정비 보조사업입니다.

국가지정 문화재 안내판 정비에 2400만 원, 도지정 문화재 안내판 정비에 3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안내판 정비사업은 알기 쉬운 문화재 안내판 관련한 대통령 지시사업입니다.

다음은 190페이지입니다.

도지정문화재 긴급보수사업 시설비로 청풍향교 외삼문 보수공사 6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는 외삼문 붕괴위험에 따른 긴급보수비입니다. 전액 도비사업입니다.

다음은 문화재단지 운영 예산으로 총 9575만 원을 증액계상하였습니다.

시설비로 단지 CCTV 교체공사 2200만 원, 수몰역사관 영상물 보수공사 1천만 원, 후문 보도 정비공사 1천만 원, 단지 사무실 천장마감재 정비공사 1700만 원, 건축물 유지보수 및 시설공사 3천만 원입니다.

자산취득비로는 매표소 관람권 발매기 구입 360만 원, 후문 사무실 집기 구입 600만 원 등으로 문화재단지의 효율적인 운영과 후문 개방으로 인한 관람객 편의제고를 위한 사업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문화예술과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영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페이지, 185페이지에 제2회 겨울왕국 페스티벌 예산이 배가 증액되어서 12억 원인데요.

축제를 어떻게 구상하고 계시는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1회 겨울왕국 페스티벌하면서 상당한 가능성과 자신감을 받아서 저희들이 시설확대를 하려고 합니다. 겨울벚꽃축제 사업구간을 확대하고요. 얼음축제 대형 얼음성 및 부표다리 안정성을 확보해서 규모를 확대하고, 그다음에 얼음이 햇빛에 노출되면 일주일 정도밖에 안 갑니다. 그래서 얼음을 오래 볼 수 있는 그런 것이라든지, 아니면 눈을 압축해서 하면 오래 간다고 합니다.

그런 것도 좀 하고, 콘텐츠를 확대해서 운영기한을 연장하고, 그것도 단순한 구간 확대만 의미를 하는 것이 아니라 퀄리티를 높여가지고 제천에서부터 의림지권역까지 일관성 있게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영순 위원 글쎄, 제천분들은 처음하는 것이라서 조형물도 좋고 이렇다고 하는데, 제가 외지분들을 몇 분 뵈었어요. 그런데 지나친 조형물을 대여하는데 의존하지 마시고 외지분들이 하시는 말씀이 차 없는 거리에 하트모양, 왜 빛 속에 셀카도 남기고 야간에 반짝이는 빛에 신기할 수도 있겠지만 단순 LED빛이라면 그다지 콘셉트가 기억에 남지 않을 것 같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을 제가 들었거든요. 왜냐하면 평상시에 전구로 치장된 야경은 흔하게 볼 수 있다, 내년에도 이러한 형태로 하면 방문할 이유가 없겠다고 해서 저도 굉장히 충격을 받았습니다. 제천분들이 볼 때는 야경이 아름답고 축제를 처음하는 것이다 보니까 굉장히 호응도가 좋았다고 하는데, 거리도 보면 차 없는 거리에 보면 걸어서 30분 이내로 왕복을 하면 그냥 끝이잖아요. 그러니까 그분들이 그렇게 말씀하시는 것을 보고 저도 황당해서 만약에 이 같은, 의림지는 조금 좋았다고 하더라고요. 의림지 얼음축제는 호응도가 좋은 것 같았어요. 그런데 그 많은 예산을 투입해서 할 때는 체계적인 계획과 설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희가 제천시민들만 이것을 보는 것이 아니잖아요. 외지에서 겨울축제를 많이 찾아서 평창 송어축제처럼 정말 제천이 진짜 예산이라든가 이런 것 들인 것에 못지않게 호응도가 좋아야 하는데, 저희가 일상적으로 생각할 때는 참 사람들도 많이 오고 관광객이 많아서 성황리에 끝났다, 이렇게 하면 저희도 좋고 한데, 외지분들이 제가 그렇게 말씀하시는 것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겨울축제를 하시더라도 다른 데 벤치마킹도 하시고 꼼꼼히 체크를 하셔야 될 것 같아요. 지금 예산들인 것에 못지않게 성황리에 끝날 수 있도록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제가 부탁드리는 것입니다.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잘 알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그리고 188페이지에 보시면 의림지 역사박물관 운영에서 비상벨 설치 화장실, 수유실 거기에 100만 원인가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이영순 위원 비상벨 설치라고 화장실, 수유실 여기 나와 있잖아요. 그런데 이런 것은 제가 알기로는 처음 시공을 할 때 당연히 설치해야 되는 것 아닌가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아마 설계에 누락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추가적으로 설치한 것입니다.

이영순 위원 앞으로 무엇을 짓든가 할 때 비상벨, 수유실 이런 것은 처음부터 설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이것을 꼼꼼히 체크하셔서 앞으로 설계하실 때 추후에 이런 것이 올라오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알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이영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현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듯한

이정현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저도 겨울왕국 제천 페스티벌 관련해서 몇 가지 제안 내지는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번 행사 때 의림지와 시내권이 분리돼서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받았거든요. 아까 말씀하셨다시피 얼음 녹는 문제도 있고 해서 기간도 그렇고 조금 분리됐다는 느낌이 있었어요. 외지에서 관광객분들이 의림지에 와서 보고 시내권을 들리시려면 그러기에는 프로그램이 부족하지 않았나, 그 부분에 대한 연구가 올해는 필요해 보이고요. 그리고 사람이 모이려면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보거든요. 그 부분도 많이 신경을 쓰셔야 할 것 같아요. 지금 구 도심 활성화 차원에서 사업을 의림지와 시내로 나눈 것은 충분히 이해는 가는데 관광객 입장에서는 그런 동선이라든지 그런 부분들이 집중된 관광상품이 필요할 것 같아서요. 제천시민들과 외지관광객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면 이번에는 연구가 많이 필요해 보입니다.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잘 연구해서 시내권과 의림지권하고 연계될 수 있도록 제천에만 오시면 버스투어, 셔틀버스를 운영해서 그런 불편함이 없도록 세심한 데까지 잘 신경쓰도록 하겠습니다.

이정현 위원 예, 그리고 186쪽 하단에 축제 관련 임시적 시설 구축물 설치사업이 있는데 이것도 보충설명 좀 해 주세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행사를 하다보면 사업비 부족으로 인해서 우리가 예산을 별도로 예비적 성격으로 세워놓을 필요가 있어요. 그래서 이것은 예비적 성격으로 세우는 시설비라고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정현 위원 행사 치르다가 부족한 부분에 대한 예비성예산이라는 말씀이신가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를 들면 무대라든지, 또 다른 홍보판이라든지 이런 것을 설치할 예산이 필요할 때가 있거든요. 그런 것을 예비적 성격으로 만들어 놨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정현 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그 옆에 전통등문화축제 1천만 원 증액해서 3천만 원 계상되어 있는데 이것은 부처님오신날 불교축제인가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그렇습니다. 불교축제입니다.

이정현 위원 그러면 만약에 이게 증액된다면 겨울철에 기독교축제인 성탄트리축제 있지 않습니까, 그쪽에서도 증액을 요구하거나 할 우려는 없는지?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그것은 확인해 보고. 저희들이 약간 딜레마가 있는 것이 겨울왕국 페스티벌 시내 중심권 사업을 하잖아요. 그것하고 약간 중복되는 개념이 있어서 그것은 협의해서 성탄트리도 사실 형평성이라든가 이런 것 때문에 그것은 상의를 해서.

이정현 위원 예, 그 부분 형평성 논란이 있을 것 같기도 하거든요. 잘 해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배론성지 관람편의시설 정비사업은 전체 화장실 신축 예산인가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이정현 위원 다른 정비사항은 없으시고?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이것은 화장실 신축 예산입니다.

이정현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이정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하순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순태 위원 과장님, 500인의 색소폰 퍼포먼스 이것 같은 경우는 장소는 어디에서 합니까?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장소는 시내 곳곳에서 버스킹이라든가 이런 것도 하고요. 전체 동명초등학교에서, 지금 메인무대를 동명초등학교로 할 예정입니다. 거기에서 모여서 합동공연도 하고 이렇게 할 예정입니다.

하순태 위원 그럼 날짜는 언제?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날짜는 아직 안 정했습니다. 영화제 기간 중에 하나 정할 예정입니다.

하순태 위원 그리고 제천국제영화제 전야제 이 부분도 동명초죠?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동명초에서 할 예정입니다.

하순태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제천문화재단 운영이라고 되어 있는데 겨울 페스티벌 지금 제천문화재단에서 이번에 계획하시는 건가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그쪽에서 출연금으로 줘서 제천문화재단에서 추진할 예정입니다.

하순태 위원 지금 출범은 했죠?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4월 2일부터 하고 있고요. 출범식은 5월 2일 예정되어 있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렇다면 지금 예산도 두 배가 올랐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행사 같은 경우는 문화재단에서 운영한다고 했으면 문화재단에서 한번 와서, 이 자리에 와서 이런 행사를 하는 부분에 대해서 설명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했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아, 그것은 예산이 확정되고 분위기가 되면 한번 와서 설명하는 자리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예산확정 전에 얘기해야 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글쎄요, 예를 들면 재단 우리 출연기관에서 와서 한다는 것도 약간…….

하순태 위원 옆에 자리에 있어서 그런 보조적인 부분을 성공적으로 하려고 하시면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계획이 되어 있어야 되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렸습니다.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알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예, 그리고 지금 보시면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지금 제천시에도 있고, 서울에도 있죠?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하순태 위원 현장을 했을 때 엄청 열악하더라고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좀 그렇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렇게 열악한 환경에서 할 것이면 제천시 일부만 서울에 있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제천시에서 운영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그것은 그전부터 얘기가 나왔어요. 영화제를 하는 주 무대가, 준비하는 주 무대가 서울이다 보니까 위원님 말씀처럼 한두 분만 남고 다 내려오는 그런 제반, 분위기라든지 여건이 잘 안 되더라고요. 예를 들면 그분들은 수도권에 근무하시는 분들인데 실질적으로는 여기에서 숙소라든지 이런 것이 되면 내려올 수도 있는 것 아니냐, 이렇게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더라고요.

그것은 계속적으로 고민해 보고 연구해 보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리고 제가 2018년도 1월 1일부터 2018년도 12월 31일 감사보고서를 받았어요. 그런데 감사보고서 제가 생각하는 것 말고 상세내역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지금 보니까 발전기금부터 해서 수입명세서하고 사업비집행명세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그냥 형식적인 부분에 대해서 총괄 주셨어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감사보고서는 그것입니다.

하순태 위원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판공비부터 인건비 상세내역 자료를 요청합니다.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판공비, 인건비 상세내역. 알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이것하고, 그리고 188페이지, 의림지 역사박물관 운영, 조금 전에 이영순 위원이 말씀한 추가 보충질의 드리면 이것 장애인 점자블록 교체공사 이런 것 BF인증 때문에 그러셨다고 했죠?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BF인증을 받을 때 그런 시설을 하라는 요구사항입니다.

하순태 위원 그때 BF인증 때문에 개관이 늦어졌잖아요. 그때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생각을 못하셨습니까?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글쎄, 그것 제가 오기…….

하순태 위원 상식적으로 옆에 난간 잡을 수 있는 그런 BF인증이 아니라 전체적인 공사가 이루어져야 되는데, 형식적으로 인증을 받기 위한 공사가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BF인증은 받았고요. BF인증 받을 때 조건사항입니다.

하순태 위원 그러니까 이것을 같이 받았으면 되는데 지금 와서 다시 추가예산을 올리니까.

그리고 지금 이것은 조금 다를 수 있는데 역사박물관 3월에 유지보수, 하자보수하신다고 하셨죠?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일정협의해서 이번 주부터 4월 말까지 하고 있습니다. 하자보수.

하순태 위원 케이블카에 맞춰서, 케이블카 행사에 맞춰서 이것을 하려고 했던 것 같은데 지금 이것 3월 보수공사, 작년 12월에 얘기했을 때 3월에 유지보수를 해야 한다, 이렇게 하자보수를 해야 한다고 했는데 아직까지도 안 이루어졌고.

그리고 콘텐츠가 부족하다고 제가 말씀드렸죠?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하순태 위원 그리고 콘텐츠가 부족하게 되면 견학을 가신다고 하셨죠?

선진지 견학 보고 보강한다고 하셨잖아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그런데 선진지 견학도 사실 계속 무료관람 이러면서 하루에 사실 감당 못할 정도로 관람객들이 많았어요. 그렇다 보니까 실질적으로 거기에서 근무하는 정규직원은 3명이에요. 그 3명이 학예사하고 팀장하고 이렇게 빠져나올 사실 시간적 여유가 없었어요. 그래서 선진지 견학은 조금 다음에 가자, 이렇게…….

하순태 위원 첫인상이 제일 중요한데, 개관하고 나서 계속 그대로입니다. 변화된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하여간 그것은 연구해서 콘텐츠 보완토록 하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리고 선진지 견학은 거기에 계신 분이 가는 것이 아니라 집행부에서 갔다 와서 실질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그 직원들 보고 가라는 것은 아닙니다. 집행부에서 가서 실질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끔 해야 하는데 그것은 제가 생각할 때는 핑계라고 생각합니다.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적절한 시기에 다녀오도록 하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이런 부분도 여러 가지 행사가 있습니다. 지금 단기간에 걸쳐서 한시적으로 이벤트성이에요. 겨울벚꽃축제부터 해서 일시적인 행사밖에 안 된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확실하게 완성도를 높이려고 하면 목적과 계획이 있어야 하는데 지금 계획도 없고, 일단 행사를 하고 보자, 이런 생각밖에 안 듭니다.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그게 아니고요. 겨울왕국 페스티벌은 사실 올해 저희들이 처음했어요. 처음하고, 이게 점차 나아지는 것이지 뭐 갑자기 어느 날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보고요. (웃음)

하여간 완성도 높은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래서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지금 제일 고생하시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민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헤아려 주시고 시에서 할 때 그냥 일반성, 소모성이 아니라 장기적인 안목으로 행사를 운영했으면 좋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알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하순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홍철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홍철 위원 과장님, 우리 4월 11일에 영화제사무국 다녀왔죠?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김홍철 위원 마침 과장님도 같이 동행하셨으니까 그 안의 내용은 저와 같이 보셨을 것이에요. 사무국의 제천 이전에 대해서 얘기했더니 사무국에서 얘기했던 것은 ‘단기계약스태프들의 수급 어려움이 있어서 제천지역으로 이전하는 것은 거의 불가하다.’라는 얘기를 했었습니다.

제가 단기계약스태프들을 보면 그래요. 개·폐막식 기획 및 진행, 전시체험프로그램 기획 및 진행, 티켓운영 및 상영관 관리, 자원활동가 운영, 셔틀버스 기획 및 진행, 행사공간 운영·행사장 숙소 관리, ID카드 운영, 개·폐막 리셉션 및 파티진행 주로 이래요.

그런데 이것이 제천에서 수급이 안 될까요? 이런 부분이라면, 단기계약직이?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그전부터 제천사무국 사실은 이전하라는 얘기가 많이 있었어요. 그런데 올해가 15회인데 제천사무국이 강화가 되었습니다. 그전에는 제천사무국 자체가 없었다가.

김홍철 위원 2명이죠, 2명. 강화된 게 2명이죠.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강화되고 올해 1명 더 뽑아서 3명이 되었습니다. 3명이 되고 그게 단시간 내에 이루어지기는 쉽지 않고요. 조금씩 제천 쪽으로 사무국을 보강하고 그런 쪽으로 방향을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홍철 위원 제가 사무국의 제천 이전을 요구하는 이유는 우리 지역의 영화제가 15회가 됐지만 남고 축적된 것이 없다는 거예요. 왜? 인력들이 다 서울에 있으니까. 이게 문제예요. 그리고 월 임대료가 370만 원 아닙니까? 사무국 월 임대료가.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김홍철 위원 돈도 돈이지만 영화제가 해를 거듭할수록 지역에 자원이 남고 노하우가 축적되어야 하는데. 없습니다, 그게.

올해 영화제 추경편성 통과되면 32억 원이에요, 32억 원, 예산이. 물론 여기에 국비도 포함됐겠지만 32억 원씩 들여서 우리 지역에 남는 것이 하나도 없다는 얘기예요. 겨우 제천사무국 3명 가지고 32억 원짜리 행사를 진행한다는 말입니까?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저는 그렇게 봅니다. 제천국제음악영화제는 당초에 출범할 때 제천의 이미지가 시멘트사업, 철도역이 통과하면서 억센 이미지, 사실 도시브랜드, 제천이라는 도시브랜드에 이미지 제고 차원이 가장 크거든요.

김홍철 위원 예, 알겠고요.

제가 말씀드리는 것인 서울사무국의 제천 이전의 필요성을 지금 말씀드리는 거예요. 그래서 서울에 영화제 인력의 특성상 서울사무국에 있어야 할 사람은 있고, 나머지는 제천으로 내려와야 된다는 것입니다.

제가 얘기한 ‘단기스태프 56인 내외 2019년 1월부터 2019년 10월까지 채용.’ 나와 있어요. (서류를 들어보이며) 빨간 것 보이죠? 이게 단기스태프가 일하는 내용들이에요. 저도 며칠 배우면 할 수 있겠어요. 그분들을 무시하는 얘기는 아니지만, 이것 때문에 단기스태프 수급의 문제점 때문에 제천으로 사무국을 이전하지 못하겠다는 것은…….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그것은 전적으로 그 이유 하나만으로 그런 것이 아니고요.

김홍철 위원 물론 그렇죠.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그것도 이유의 하나로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홍철 위원 다시 한번 말씀드리는데 영화제 서울사무국은 제천으로 이전하는 것을 분명히 고민하실 때가 왔어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알겠습니다.

김홍철 위원 2018년도에 우리 지역에서 영화가 제작된 편수가 혹시 나온 것이 있나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그것은 제가 알아보고 별도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홍철 위원 그다음에 청풍에 케이블카를 이용하시는 외지손님들에게 의림지 역사박물관을 관람할 수 있는 관람권을 주죠?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무료관람권.

김홍철 위원 그분들이 케이블카를 이용하신 손님들 중에서 역사박물관에 입장한 통계가 잡힌 것이 있나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잡힌 것이 있습니다.

김홍철 위원 그러면 케이블카 이용객 중 외지 관광객 중에서 우리 역사박물관을 이용하는 분들이 몇 퍼센트 정도 됩니까?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퍼센트는 잘 모르고요. 최초에는 40∼50명에서 지금 100명 정도 오는 것으로.

김홍철 위원 하루에 40∼50명에서 100명 정도.

자, 그러면 정확한 것을 제가 요구하겠습니다.

청풍케이블카를 이용한 외지관광객 중에서 제천 의림지 역사박물관을 방문한 입장객수를 정확한 것을 요구하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자료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김홍철 위원 그리고 문화재단에 15인 이내의 상근자를 둔다고 얘기했습니다.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김홍철 위원 이것도 예산하고 관계되는 것이니까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김홍철 위원 우리 시에서 2명이 파견되어 있죠. 팀장 한 분과 주무관 한 분. 이분들이 그 15인 이내에 포함되는 건가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포함됩니다.

김홍철 위원 그러면 이분들은 15인 이내에 포함된다면 과로 다시 돌아오지 않나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파견입니다, 파견.

김홍철 위원 파견이죠?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김홍철 위원 그러면 이분들이 15인 내에 포함되고 파견이라고 하면 지금 현재 14명이 있죠?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김홍철 위원 14명인데 이분들의 파견이 끝나게 되면 3명이 비는 거죠?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그렇습니다.

김홍철 위원 거기에 대한 인력수급은 어떻게 하실 계획이신지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그것은 상황에 따라서 만약에 인력이 필요한 경우에는 공개채용으로 모집할 예정입니다.

김홍철 위원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인력수급의 요인이 발생되면 슬쩍 밀어넣기식이 아니라 반드시 공개채용하라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공개채용할 것입니다.

김홍철 위원 예, 저는 여기까지,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김홍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성진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성진 위원 과장님 186페이지에 의병학교 운영을 어느 단체에서 합니까?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지금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공모할 예정입니다.

이성진 위원 공모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이성진 위원 프로그램을 어떻게 짜서, 학교운영 프로그램이 있을 것 아니에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그것은 공모하는 것입니다.

사업내용을 말씀하시는 거죠?

이성진 위원 예.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제천 의병역사문화 특강 및 체험프로그램, 제천 의병유적지 탐방 등 현장계획 이런 것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성진 위원 학교 운영, 어느 단체에 아직 결정은 안 났고, 공모해서?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그전에는 제가 알기로는 세명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성진 위원 그러면 학교 운영시기는, 의병제 기간 동안이에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공모를 진행해서 그 사업자하고 결정, 그 일정은 추후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성진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이성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제가 하나 여쭤볼게요.

187쪽에 보면 자양영당에 천막 구입 여기 2개가 있는데, 이게 어디에 어떤 천막이 필요한지?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몽골텐트 같은, 햇빛을 피하거나 이럴 수 있는 천막을.

○위원장 주영숙 사용용도는 무엇하실 때 쓰시려고 하는 거예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춘추에 석전대제드리는 것이 있습니다. 제향 때 쓸 예정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그러면 1년에 한두 번 정도 사용하시겠네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두 번 정도 해서 다른 행사 있으면.

○위원장 주영숙 예, 잘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190쪽에 보시면 매표소 관람권 발매기 교체구입에 보면 엔진톱하고 예초기가 있습니다.

이것은 그러면 제초작업이라든가 전정작업을 그 자체에서 하려고 이것을 구입하는 거예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엔진톱과 예초기는 단지 내 제초작업 때문에.

○위원장 주영숙 예, 제초작업인데 거기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거예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제초작업을 외주 주는 경우도 있고요. 또 수시로 손볼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직접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엔진톱도 거기에서 정전작업 같은 것도 거기에서 직접 하는 거예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할 수 있는 사항이 발생하면 엔진톱을 쓸 때도 있고 이렇기 때문에 구입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엔진톱, 예초기가 위험하죠. 전문적인 기술이 있거나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 거기 계신가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공무직 직원들이 있어서 그분들이 잘 한다고 합니다.

○위원장 주영숙 사용해 보신 분이 계신다고요?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위원장 주영숙 이런 것은 위험한 것이니까 구입할 때 신중을 기해서 구입했으면 좋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 장희선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예,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문화예술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유재운 체육진흥과장님 나오셔서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체육진흥과장 유재운입니다.

체육진흥과 소관 2019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체육진흥과는 기정액 대비 47억 9714만 원이 증액된 1563만 3440만 4천 원이 되겠습니다.

세부사업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직장운동경기부 운영입니다.

직장운동경기부 사격, 탁구 숙소 전세권설정 등기수수료 15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시설비로 직장운동경기부 육상팀 숙소 정비공사 2천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사업내용으로 외부 도장공사와 내부 도배·장판, 그리고 욕실 타일·도기교체 사업입니다.

다음은 민간행사사업보조입니다.

종목별 시장기 생활체육대회 개최로 700만 원 증액편성하였습니다. 9개 종목 각 종목당 50만 원에서 450만 원 운영비 지원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제24회 제천시생활체육대회 개최 500만 원 증액하였습니다. 국학기공, 농구, 파크골프 등 3개 종목 추가 개최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9월 5일부터 9월 6일 2일간 제13회 충북장애인도민체육대회가 제천에서 개최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대회 행사운영비 1억 원 계상하였습니다.

체육진흥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입니다.

사무관리비로 3200만 원 증액편성하였습니다.

스포츠마케팅을 위한 책자, 현수막, 리플릿 등 홍보물 제작비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민간행사사업보조입니다.

대통령기 전국하키대회는 아산에서 개최되어 1억 5천만 원 감액하였습니다.

제38회 협회장기전국남녀하키대회 및 제19회 전국생활체육하키대회와 전국 종별하키대회선수권대회 9천만 원과 7천만 원 예산 편성하였습니다.

제21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국제택견대회는 도비보조사업으로 정정하여 계상하였습니다.

전국규모대회 유치비 기정액 5억 원이 있는데요. 이5억 원에 대해서는 11개 대회를 유치하여 4억 9600만 원을 집행 중에 있습니다. 따라서 신규로 부족한 유소년 축구, 농구, 배드민턴 등 유치를 위하여 2억 원 증액계상하였습니다.

제40회 대한축구협회장기 전국 고교축구대회 2억 6천만 원과 청풍호배 9인제 배구대회 9천만 원 예산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야외물놀이장 설치 운영입니다.

여름철 가족단위 휴식·여가공간 조성 및 원도심 활성화를 위하여 동명초등학교 부지에 야외물놀이장을 설치 운영하자 하고자 하며, 운영기간 1개월이 되겠으며 1일 1천명 정도 이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사무관리비로 제천시 야외물놀이장 홍보비 1천만 원과 제천시 야외물놀이장 공공요금 1500만 원 이것은 전기요금과 수도요금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야외물놀이장 설치 및 운영비 1억 3500만 원 해서 1억 6천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추계 한국중등축구연맹전은 영덕 울진에서 개최되어 7억 7천만 원 전액 감액하였습니다.

시군운동경기부 지원사업 도비보조사업으로 직장운동경기부 554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장애인스포츠강좌이용권 국비보조사업으로 해서 576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장애인생활체육지도자 배치 사업으로 4548만 원 증액편성하였는데요. 이 부분은 장애인지도자 2명 추가에 따른 국비보조사업입니다.

다음은 제21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국제택견대회는 도비사업으로 정정편성된 내용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읍면동 체육시설 정비 사업으로 1천만 원 더 증액하여 6천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195페이지입니다.

동네체육시설 설치 및 정비사업으로 기존 3천만 원 기정액을 다 소진하여 이번에 1천만 원 더 증액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장락제1근린공원 인도설치공사 사업으로 1억 6천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제천 장락생활체육공원부터 현대아파트 간 이어지는 길이 118m, 위치는 제천 동산교회 뒤편입니다. 임야부분에 인도를 내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제천 인라인경기장 조성사업과 그라운드골프장 조성사업은 도시비 부담금액을 정정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다음, 남부지역 생활체육공원 조성사업 토지매입비 25억 원 계상하였습니다. 내년까지 연차적으로 사업부지 토지매입을 위한 토지보상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제천 파크골프장 조성사업 2차분 1억 8천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1차분이 5월에 준공됨에 따라 바로 사업 추진하고자 금회에 예산 계상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196페이지, 제천시 야외스케이트장 설치 운영입니다.

겨울철 시민건강증진 및 가족단위 여가선용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사업으로 예년과 동일하게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제천 사회인야구장 조성사업 토지매입비 10억 원 계상하였습니다. 내년까지 연차적으로 사업부지 매입을 위한 토지보상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제천 실내수영장 건립 도시관리계획결정용역비 2억 원은 감하였습니다. 세명대 부지교환에 따른 용역 미추진으로 사업비 전액 삭감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신백동 한천마을 체육시설 정비사업 6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한천족구장 상하수도 설치 및 주차장 포장공사가 되겠습니다.

장락동 족구장 옹벽공사 및 배수로 설치사업 5천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석축 및 배수로 정비와 족구장의 인조잔디를 설치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건립 사업 설계비로 5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정부 생활SOC 공모사업 선정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설계비 5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체육진흥과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체육진흥과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영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페이지, 193페이지에 보시면 제천시 야외물놀이장 홍보, 그리고 제천시 야외물놀이장 공공요금, 야외물놀이장 설치 및 운영에서 세 가지 다 동명초 부지에서 한다고 말씀하셨죠?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맞습니다.

이영순 위원 그러면 한방엑스포공원에 물놀이장도 있는데 여기에 설치를 하면 엑스포장에 타격이 없는지 생각은 안 해보셨는지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일부 영향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고요. 동명초에 조성하는 부지는 입장료를 2천 원씩 받을 계획입니다. 그리고 운영은 오전타임과 오후타임으로 나눠서 할 것이고요. 한방엑스포공원에 하는 물놀이장은 입장료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그것에 따라서 더 어리거나 아니면 이용층들이 분산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영순 위원 상가분들이 타격이 있지 않을까 해서 제가 질문을 드렸고요.

그다음에 제천에 파크골프장 조성공사 페이지, 195페이지에 1억 8천만 원이 있는데요. 거기에 잔디를 심어놓으셨죠. 사후관리는 어떻게 하실 것인가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사후관리, 특히 가뭄 때가 문제가 될 것 같은데요. 그 부분에 대해서 파크골프협회에서 추가 관정과 스프링클러를 요청하고 있는 사항인데, 이것 시기적으로 이번에 반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영순 위원 제가 생각해도 봉양축구장 잔디도 처음에는 실패를 하셨잖아요. 처음에 많은 예산을 들여도 사후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무용지물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스프링클러라든가 이런 것을 설치해서 철저한 관리감독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각별히 신경쓰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그다음에 페이지, 198페이지에 장락동 족구장 옹벽공사 및 배수가 있는데요. 그 위치는 미림청솔 앞에 족구장이라고 말씀하셨죠?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맞습니다.

이영순 위원 공사를 하실 때 될 수 있으면 철저한 관리감독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혹시 배수로라든지 이런 것을 설치해 놓고 추후에 다시 손이 가는 일이 없도록 관리감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잘 알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이영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하순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순태 위원 과장님, 192페이지에 시설비 및 부대비 직장운동경기부 육상팀 숙소 정비공사, 여기가 위치가 어디입니까?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동현동 세경아파트 뒤쪽에 있고요. 주소는 제천시 동현동 256번지입니다.

하순태 위원 리모델링이죠?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일부 리모델링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럼 육상팀말고 다른 팀은 숙소가 없습니까?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다른 곳에 있습니다.

하순태 위원 있어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탁구팀은 명동 진보하이스트에 있고요, 사격팀은 하소 청구아파트에 있습니다.

하순태 위원 다른 데는 아파트에 있는데, 여기는 일반 주택인 것 같은데.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여기는 예전에 시장 관사로 사용하는 데를 숙소로 쓰고 있습니다.

하순태 위원 다른 팀하고 형평성에 맞게끔 해 주시고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하순태 위원 그리고 야외물놀이,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영순 위원님이 얘기했기 때문에 말씀 안 드리고요.

민간이전 행사 대통령배 전국하키대회, 아산에서 개최한다고 했는데 이번에 제천 유치 실패한 거죠?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그렇습니다.

그 대신 협회장기전국남녀하키대회하고 종별하키선수권대회를 제천에서 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리고 한국중등축구연맹전, 이것도 저희가 유치가 실패된 부분이죠?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그렇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대한축구협회장배 고교축구대회로 이번에 올라온 것입니다.

하순태 위원 이런 부분에서 유치 실패한 원인이 있습니까?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하키 같은 경우는 하키 하는 도시가 많지 않다 보니까 지역별로 순회하면서 개최하는 경향이 있고요. 중등축구연맹은 아시다시피 수사의뢰한 건과 관련해서 약간의 시간이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정리되는데.

하순태 위원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저희 제천시가 약간 흠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어요. 이런 것도 쇄신하기 위해서는 좀 더 선수들이 활동하는데 대해서 부족함이 없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도시 이미지라든가 아니면 그쪽 협회관계자들하고도 계속 관계를 가지고 있고요. 그런 것들은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불식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순태 위원 그리고 읍면동 체육시설 정비 이것 보니까 1천만 원이 더 예산이 증가되었어요. 이유가 있습니까?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기존 편성된 5천만 원에 대해서 청풍게이트볼장과 백운게이트볼장 보수비로 해서 3700만 원 집행을 했습니다. 잔액이 1300만 원 그 정도 있는데요. 여유분으로 1천만 원 증액하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리고 사회인야구장 조성사업 보니까 토지매입비 10억 원이죠?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10억 원입니다.

하순태 위원 여기가 축구장도 들어오고, 야구장도 1면이죠?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1면입니다. 간이야구장.

하순태 위원 축구장, 야구장입니까?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일단 주민들하고 협의는 그렇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순태 위원 규격은 어떻게?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명칭은 간이야구장인데요. 실질적으로 경기규모는 프로 2군까지 경기를 할 수 있는 규모가 되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러면 국제규격이 아닌데도 대회를 유치할 수 있습니까?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대회는 유치 가능합니다.

하순태 위원 이왕 하실 것이면 규격에 맞게끔 해 주시고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저희 시에서는 그 정도가 적절할 것 같습니다.

하순태 위원 앞으로 대회를 한다는데 될 수 있을지 제가 의문이 들어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야구장 규격에 대해서는 별도 보고드리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하순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홍철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홍철 위원 과장님, 직장운동경기부 사격, 탁구 숙소 전세권설정 등기수수료 이렇게 나와 있는데, 아까 말씀하신 직장운동경기부에서 숙소가 사격은 제천에 없죠?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청원에 있고요. 올해 하소 청구아파트로 이전할 계획입니다.

김홍철 위원 이전할 계획이에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김홍철 위원 시설비 중에서 육상팀 숙소 정비공사라고 했는데, 2018년에도 아마 제가 알기로는 숙소를 정비한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때 2018년도에도 어떤 내용을 정비했는지 혹시 아시나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2018년도에는 난방관계 때문에 창호하고 내부출입문을 교체한 사항이 있습니다.

그때 5천만 원에서 6천만 원 정도, 지금 제가 가지고 있는 것이 그때 보고서인데…….

김홍철 위원 됐습니다. 그럼 2018년도에 집행한, 육상부 숙소 정비하는데 집행한 상세내역을 저한테 제출해 주십시오.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알겠습니다.

김홍철 위원 그리고 195쪽에 제천 파크골프장 조성공사 추가분 1억 8천만 원 올라왔어요.

아까 말씀하셨지만 5월에 완공된다고 하시는데, 저는 1억 8천만 원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과장님한테 말씀드린 것으로 기억이 나는데 1차분 공사가 완료되고 거기에서 운동을 한 이후에 여러 가지 보완할 점이라든가 상황을 보고 2차 추가분에 예산을 편성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이게 그렇게 긴급을 요하는 것도 아니고, 그런데 추가경정예산안에 포함시켜서 올린 것은 제가 볼 때는 적절치 못하다, 이런 생각하고 있습니다.

과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위원님 생각하시는 부분, 맞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대신 어르신 건강증진을 위한 공공체육시설이라는 점하고, 그다음에 1차분 준공하고 나서 2차분 금회 추경에 반영을 못할 경우에는 동호인수가 380여명 정도 되거든요. 이분들이 한번에 다 시설을 이용할 수 없으리라고 봅니다. 따라서 파크골프 동호인들에게 불편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요. 또 파크골프 동호인들의 숙원사업이니까 위원님들의 특별한 배려로 설치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김홍철 위원 그리고 직장운동부의 숙소가 각각의 숙소가 있잖아요. 그런데 봉양축구장에도 숙소가 있는데 연중 사용하는 일이 거의 없죠?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김홍철 위원 과장님, 그것을 사용할 수 있는 고민이 필요한 것 아닌가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글쎄, 여러 가지 장단점을 따져봐야 될 문제일 것 같고요. 기존 숙소 사용하는 문제도 있고, 또 선수들 운동하는데 큰 지장이 없어야 될 것이라는 생각도 들고요.

말씀하신 부분은 저희가 추가적으로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홍철 위원 물론 시설관리사업소에서 관리를 하지만 운동경기부는 체육과에서 담당하고 있으니까 그것 1년 그렇게, 작년에도 거의 20억 원 가까이 투자해서 정비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것 그냥 썩히면 안 됩니다.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시설관리사업소하고 활용방안, 직장운동경기부 숙소 문제에 대해서는 논의를 해 보고 자체적으로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홍철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김홍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현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현 위원 과장님 저는 한 가지 말씀만 드리겠습니다.

지금 제천시 야외물놀이장 계획하고 계시잖아요. 지난번 겨울에 야외스케이트장 운영사업에서 시민들 호응이 굉장히 좋았어요. 그런데 보험문제라든가 사고문제가 있었거든요. 이것 만약에 이 사업을 혹시 진행하게 된다면 안전이나 보험 등을 업체와 계약할 때 확실시 해서 시민들이 안전하게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게 확인을 해 주시고, 계약조항에도 디테일하게 넣었으면 좋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알겠습니다.

이정현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이정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제가 자료 요청 하나할 게요.

196쪽에 보면 야외스케이트장 설치 운영에 대해서 2억 9천만 원이 올라왔는데 이 사업을 어떻게 할 것이며, 면적은 어느 정도 할 것이며 하는 상세내역을 자료로 22일 오전까지 저희 위원회로 보내주시고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그다음에 신백동 한천마을 체육시설정비 6천만 원, 이것 다시 한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한천마을 체육시설정비는 한천 솔밭공원 위에 보면 한천족구장이 있습니다. 그 한천족구장까지 올라가는 상하수도를 설치하고요. 주차장이 비포장으로 되어 있는데요. 거기 주차장 포장하는 공사가 되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체육진흥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인 의사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1시 2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03분 회의중지)

(11시19분 계속개의)

○위원장 주영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6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 제3차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이장규 사회복지과장님 나오셔서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과장 이장규 사회복지과장 이장규입니다.

사회복지과 소관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사회복지과 예산규모는 291억 8568만 5천 원으로 당초예산 대비 2억 7127만 8천 원이 증액편성되었습니다.

세부내역으로는 기초생활보장 등 국도비 예산은 지원기준 조정에 따른 국도비 변경내시를 반영한 사항이기 때문에 보고를 생략하고, 시비증액 부분만 간단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200페이지까지는 국도비 예산입니다. 그래서 201페이지 보고드리겠습니다.

제천시사회복지협의회 운영에서 사회복지협의회 운영비로 760만 원 증액계상하였습니다. 이는 건물임대료로 제천시에 세입이 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제천시사회복지협의회 사업비로 자원봉사자 역량강화 워크숍에 1천만 원, 저소득 취약가구 반찬지원 사업으로 2016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반찬지원 사업은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장애인, 독거노인, 1인 가구 등 결식이 우려되는 가구, 40가구를 선정하여 주 2회 반찬을 배달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202페이지입니다.

독립유공자 명절격려품 구입에 34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그리고 민간이전에 보훈단체협의회 독립운동유적지 순례 지원사업비로 21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이는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호국정신을 함양하고자 보훈 7개 단체 3명씩 21명이 만주 일대 독립운동유적지를 순례하는 계획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충령각 현충시설 정비에서 충령각 경내 보수 및 보강에 2천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이는 충령각 지붕 및 담장 등 시설보강이 시급하여 예산을 편성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상 사회복지과 소관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렸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사회복지과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하순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순태 위원 과장님, 사회복지사업보조 저소득 취약가구 반찬지원, 지금 40가구에 주 1회입니까?

○사회복지과장 이장규 주 2회요.

하순태 위원 기존에는 없었습니까?

○사회복지과장 이장규 아, 이게 희망나눔콜센터에서 계속 추진했던 사업인데 이게 중단이 되면 결식이 우려돼서 사회복지협의회에서 보조사업으로 계속, 지속추진하려고 계획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순태 위원 지금 희망나눔콜은 삭감이죠? 1400만 원이.

○사회복지과장 이장규 예, 사업비 잔액은 삭감을 하고 이렇게 하는 사항입니다.

하순태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하순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사회복지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김영진 여성가족과장님 나오셔서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여성가족과장 김영진입니다.

여성가족과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여성가족과는 기정액 대비 11억 5267만 4천 원이 증액된 555억 8315만 4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단순한 국도비 변경내시로 인한 예산변경은 서면보고로 갈음하고 국도비 주요변경 및 신규사업과 자체사업 위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03페이지입니다.

여성 리더동아리 육성 공모사업으로 6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여성친화도시 재지정을 위한 특화사업으로 공모를 통해서 5명 이상으로 구성된 3개의 여성동아리를 선정한 후 여성친화사업 추진을 위한 동아리 활동 및 운영에 필요한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사업비는 동아리당 200만 원을 지원하고 여성이 직접 참여하여 여성친화를 위한 사업추진으로 여성친화도시를 만들 계획입니다.

여성친화도시 지역특성화사업으로 캘리로드 조성을 위하여 1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여성친화도시 재지정을 위한 특화사업으로 여성친화 모니터단에서 여성이 참여하는 지역특성화사업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행복한 지역정책을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올해 여성친화도시 재지정을 목표로 여성친화 모니터단이 주체가 되어 기 조성되어 있는 산책코스 중 한 코스를 선정하여 문화와 감성이 흐르는 캘리로드를 조성하여 여성친화적 감수성을 향상하고 걷기운동을 통한 건강증진에도 기여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가정폭력상담소 운영은 올해부터 공모사업에서 국비지원 상담소로 지정되었습니다. 국비지원을 받으면서 직원 1명이 증원되었고, 국도비 변경내시에 의거 7615만 8천 원을 증액편성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가정폭력피해자 보호시설 퇴소 시 자립지원금 지급으로 4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금년도 신규사업으로 가정폭력피해자 보호시설 퇴소 시 자립지원금을 1인당 500만 원 범위 내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원사항은 월세금, 임대보증금 등 주거 지원과 자립을 위한 필요용품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아래, 다함께돌봄 사업으로 수탁심의위원회 참석수당으로 210만 원, 공증수수료 350만 원, 직원 선진지견학 비용 60만 원, 센터장 선진지견학비 12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금년도 신규로 설치 중인 다함께돌봄센터를 민간위탁함에 있어 사무관리비는 미리 예측을 못하였고, 선진지견학 비용은 신규설치에 따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기 설치된 곳을 견학하여 보다 알차게 운영하기 위한 비용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하단 부분, 여성문화센터 운영에 있어 교육실습 기구 구입비는 요리교실의 주방용품을 구입하는 비용으로 교육생들이 자주 사용하고 노후된 용품이 많아 당초보다 교체할 용품이 다수 발생하여 당초예산으로 부족하여 100만 원을 증액편성하였습니다.

화장실 온풍기 설치공사는 이용하시는 분들이 동절기에 화장실 사용에 불편함을 자주 호소하여 온풍기 설치로 동절기 이용에 편의를 제공하고자 3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수납장 구입은 요릭교실에서 기존 수납장이 1개 있으나 수납공간이 부족하여 1개를 추가로 구입하기 위하여 160만 원을 신규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하단 부분,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운영 중 경력단절 예방 지원사업으로 812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올해 공모사업에서 선정되어 국비지원을 받아 추진하는 사업으로 경력단절 예방을 위한 고용유지, 직장문화 개선, 경력단절 예방 인식개선 등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교동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시설유지공사는 교동다문화가족지원센터 건물이 노후되어 지속적으로 관리를 하여야 하고 시설개선이 필요한 사항으로 외벽도색, 요리교실 시설개선, 전등교체, 소방시설 설치 등의 사업을 위하여 2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10페이지입니다.

중간 부분, 다문화가족 교류소통공간 설치비는 교동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교류소통공간 조성을 위한 국비 공모사업으로 올해 결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시설설치를 위하여 7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하단 부분, 청소년보호육성사업으로 청소년 창의융합코딩 캠프 사업비로 1878만 8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스팀(STEAM) 기반활동을 통해 종합적 사고력과 분석력, 창의력 향상과 과학기술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사업으로 작은 체험이지만 4차산업을 맞이해야 하는 청소년들에게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력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주고 흥미를 유발시켜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청소년멘토링 프로그램 운영비로 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저소득층이나 정서적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멘토의 일대일 결연을 통해 정서 및 사회·문화 적응을 지원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청소년과 대학생 및 성인 멘토를 모집하여 월 2회 운영할 계획입니다. 활동내용은 멘티와의 대면만남, 대체상담과 문화체험으로 영화관람, 나들이, 체험 활동 등으로 청소년의 심리적·정서적 지원과 자원을 연계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위기발생을 예방하고자 합니다.

우리가족 성장 프로그램 운영비에 1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토요일을 활용한 청소년의 건전한 여가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사업으로 청소년들에게 상담교실 및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가족기능을 강화하고, 또한 자녀의 양육문제에 어려움을 겪거나 갈등상황에 놓인 학부모의 자녀지도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청소년 토크콘서트 사업비로 1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사업비는 청소년들과 소통을 위한 토크콘서트 및 공연 추진으로 청소년의 스트레스 해소 및 감성욕구를 충전하기 위한 사업으로 청소년을 위해 명사특강 후 다양한 패널과 청소년이 참여하는 토크콘서트를 진행하고 청소년동아리 및 전문공연팀의 문화공연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상단 부분, 청소년 기획행사 추진 사업비로 212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사업비는 청소년들에게 역량강화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그동안은 외부에서 지원하는 행사로 수동적으로 참여하던 행사의 관점을 바꿔서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하고 모든 과정을 직접 추진하는 행사로 진행하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청소년 문화축제는 1천만 원을 증액하여 2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청소년들이 하절기 여름방학에 특별한 즐길거리가 없는 실정으로 당초에는 공연문화축제를 계획하였으나, 하절기에 물축제를 요구하는 청소년들의 의견들이 많아 금년에는 공연문화축제에 물축제를 가미하여 청소년이 원하는 워터페스티벌 행사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보고드린 청소년육성사업은 금년도 청소년팀이 신설되어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하고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과 문화를 제공하고자 신규 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아동친화도시 지정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사업으로 꼭 예산에 반영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중간 부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운영비로 2660만 원을 증액편성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상담복지센터의 행정원에 대한 인건비를 작년까지는 국비지원사업인 청소년통합지원체계 구축 예산에서 집행하였으나 금년도 여성가족부 지침 변경에 따라 지방청소년상담사업비에서 지출하여야 하기에 증액편성하였습니다.

청소년수련원 지하수 개발 이용허가 시설 연장은 제천시청소년수련원에서 이용하고 있는 지하수의 이용허가 기간이 5년으로 금년 말에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지하수영향조사를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시설사용기간을 연장하기 위하여 134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하단 부분, 청소년북카페 설치사업으로 청소년북카페는 현재 설계 중에 있습니다. 4월 말에 설계가 완료되면 5월부터 리모델링을 실시하고 7월부터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관리인력 인건비 1068만 8천 원과 기간부담 보험료 12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사무관리비로 무인경비 용역, 정수기 렌탈 관리비, 소모품 구입비로 총 420만 원과 공공운영비로 전기난방사용요금, 수도 및 통신요금으로 총 462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아울러 북카페 사무가구 등 물품구입비로 1800만 원과 도서구입비로 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하단 부분입니다.

사랑의점심나누기 지역지원사업은 사랑의점심나누기 모금행사와 관련하여 2018년 모금액 중 월드비전에서 제천시로 배분하는 금액으로 13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중간 부분,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사무관리비로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홍보물 제작에 500만 원, 아동참여위원회 위촉장 제작을 위하여 30만 원, 각종 사업 홍보를 위한 현수막 제작 비용으로 28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행사실비보상금으로 찾아가는 아동권리교육 강사수당으로 35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공공형 실내놀이터 조성사업 공사비로 12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중앙시장 2층에 실내놀이터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현재 상가보상이 소유자 35명 중 32명을 보상 완료하였습니다. 동시에 실시설계 중에 있습니다. 5월 중에 설계를 완료하고 7월부터 공사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공사는 3∼4개월 정도 예상하고 있으며, 금년 말 완공이 되어 운영이 가능하도록 사업시행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하단 부분, 아동복지시설 제세공과금 및 시설장비유지비는 아동복지시설의 전반적인 시설유지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하소아동복지관 외벽 보수공사는 작년도 행정사무감사 현장감사 시 지적해 주신 사항으로 하소아동복지회관 외벽 녹물제거 후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비로 22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신백아동복지관 자동문 교체공사는 현관이 무거운 여닫이 강화문으로 되어 있어서 아동이 이용에 어려움이 있고 안전사고 예방과 효율적인 냉·난방 등 시설개선을 위하여 85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제천영육아원 냉난방기 구입비로 1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제천영육아원은 시골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그동안은 냉난방기가 없이 생활이 가능하였습니다. 작년도 폭염으로 인한 냉방으로 인한 민원이 발생되었고, 향후 매년 폭염이 예상되는 상황으로 아동숙소 4개소에 냉방기를 설치하여 거주아동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설치할 계획입니다.

하단 부분입니다.

학대피해아동쉼터 리모델링 공사는 학대피해아동쉼터 이전에 따라 당초에는 1층만 리모델링을 계획하였으나, 2층을 상담실과 프로그램실로 활용하기 위하여 3천만 원을 증액편성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 보육지원과 지역아동센터 예산은 특별한 증감사유 없이 국도비 변경내시에 의거 증감된 사항으로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다음은 219페이지입니다.

국고보조금 반환금으로 7개 사업에 3814만 1천 원을 계상하였고, 시도비보조금 반환금으로 8개 사업에 1430만 6천 원을 계상하여 반납할 계획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여성가족과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영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210∼212페이지에 보시면 청소년 창의융합코딩 캠프부터 청소년수련원 지하수 개발 이용허가 시설 연장까지는 당초예산에 반영을 안 하시고 추경에 올린 이유라도 있으신가요?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청소년보호육성사업은 저희가 1월 1일에 청소년팀이 신설되었습니다. 작년까지는 전담팀이 구성 안 되어서 생각을 못 했고요. 전담팀이 구성되었기 때문에 청소년을 위한 사업을 본격적으로 해야 된다고 생각이 돼서 여러 가지 사업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열심히 하기 위한 것이니까 예산을 꼭 반영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예, 그리고 213페이지에 중앙시장 2층 공공형 실내놀이터 조성사업, 그 공사비가 총 27억 원이죠.

상가분들 합의가 다 끝났나요?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방금 말씀드렸지만 어제까지 35명 중 32명이 보상을 완료했습니다. 세 분 남았는데 그분들도 4월이나 5월까지는 저희가 적극적으로 접근을 해서 다 보상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안 되면 임대로도 추진을 하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저희가 자치과에서 같이 현장을 가봤는데요. 젊은분들한테 호응이 굉장히 좋을 것 같더라고요. 지금부터 그런 것이 들어온다고 하니까 과장님 이제 과에서도 벤치마킹도 다녀오시겠지만 놀이터가 굉장히 많더라고요. 숨쉬는 놀이터, 모래놀이터 이런 식으로 해서 여러 종류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벤치마킹을 하셔서 아이들 놀이터 한 켠에 부모쉼터가 마련되어 있는 곳도 있고요. 그래서 아이들을 안전하게 지키고, 부모님들은 아이들을 맡겨놓고 마음 놓고 볼일을 볼 수 있도록, 그런 시설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홍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예, 그렇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영순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이영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하순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순태 위원 과장님, 우리 제천시가 지금 여성친화도시 재지정 추진하고 있죠.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예, 금년에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순태 위원 지금 리더동아리 육성 공모사업하고 캘리로드 꼭 필요하다고 했는데, 이 부분이 실행이 되면 재지정될 수 있습니까?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저희가 재지정이 안 된 부분도 저희가 특화사업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 제천시만의 특화사업을 발굴해야 되는 입장이라서 이 두 가지를 해서 동아리사업을 공모해서 하면 이 사업을 추진할 것이고요. 캘리로드는 특성화로 해서 제출을 하면 저희가 엄청 유리한 고지에 있다고 판단돼서 예산을 꼭 세워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캘리로드 골목은 어디쯤 예상하세요?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지금 저희가 다섯 군데를 했는데요. 그것은 여성모니터단하고 협의를 해서 1코스, 2코스해서 5개 있는데 시내지역으로 했습니다. 45분 정도 걸어서 갈 수 있는, 3㎞ 정도 내외 그 정도로 시내 곳곳에서 캘리로드를 한 군데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하순태 위원 잘 하셔서 재지정될 수 있도록 해 주시고요. 유명무실되지 않게끔, 지난번 같이 제대로 된 콘텐츠나 이런 부분이 부족하다고 했는데, 이런 부분을 잘 채우셔서 할 수 있도록 해 주시고요.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예.

하순태 위원 그리고 205페이지 보면 가정폭력피해자 보호시설 퇴소 시 자립지원금 지급, 이것 내용이 어떤, 지원해 주는 근거나 어떤 분들한테 이렇게 해 주시는지?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이 부분은 가정폭력피해보호시설이 있습니다, 엘림의 집이라고. 거기에서 퇴소할 때 경제적으로 부족한 부분들이 있잖아요. 올해 신규사업인데 1인당 500만 원 범위 내에서 월세금이나 전세금, 가전제품 그런 자립할 수 있는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국비 기금사업으로 올해 신규돼서 예산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하순태 위원 그리고 207페이지 보면 경력단절예방지원사업, 이것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거죠?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예.

하순태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공공형 실내놀이터 조성사업, 이번에 12억 원 올라왔는데요. 홍보를 어떻게, 밖에 외관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생각해 보셨나요?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외관을 신화당약국 쪽으로 약간의 옥상 부분이 있습니다. 거기를 설계하시는 분들하고 캐릭터를 설치할까 하는 계획도 있었는데, 약간 위험성도 있고요. 캐릭터는 또 특허비용도 있다고 하고 지금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간판만 걸지, 캐릭터를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고요, 외벽에서 볼 때. 설계하시는 분들하고 공사비 같이 포함해서 캐릭터를 할 수 있으면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고요.

하순태 위원 몇 십 년을 있어도 중앙시장 찾아가기가 힘들어요.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곳곳에 안내표지판이나 이런 것을 아동틱하게 해서, 안내표시는 저희가 할 계획입니다.

하순태 위원 그리고 계단, 위험하죠?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예, 계단도 아동틱하게 벽화를 그리고 그렇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하순태 위원 회전으로 올라가다 보면 안쪽에는 좁고 밖으로 좀 넓어요, 계단이 이렇게 회전으로 올라가니까. 이런 부분도 아이들 들어갈 때 사고가 나지 않을까 이런 부분이 의문이 가더라고요.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계단도 있지만 거기 바로 중간, 놀이터 옆에 엘리베이터도 있습니다. 그래서 유모차 끌고 오시는 분들은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수 있고요. 저희가 다양하게 통로마다 찾아오기 쉽에 안내판을 붙이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예, 안전사고가 없도록 잘 해 주시고요. 그리고 보상이 세 분 정도 안 된 것 같은데 확실한 의지를 가지고 이번에 확실하게 할 수 있도록 해 주시고요.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예, 적극적으로 하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리고 운영에 대해서 계획이 없죠?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예, 운영은 아직 시간이 있어서 벤치마킹도 가보고, 어떻게 운영하는지 운영부분도 여러 군데 하는 것을 벤치마킹해서 판단할 계획입니다.

하순태 위원 그리고 무료도 좋지만 비용이 조금이라도 형식상이지만 받을 수 있는 부분은 좀 받고, 그리고 운영하고 민간위탁하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확실한 계획을 세우셔서 저희 위원회에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예, 사전에 저희가 결정되면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하순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홍철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홍철 위원 공공형 실내놀이터 35명 점포주 중에 32명하고는 합의가 됐다고 했죠.

세 분하고는 안 됐죠?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예.

김홍철 위원 그런데 설계에 들어 갔다고 했죠?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예.

김홍철 위원 그럼 만약에 세 분이 합의 안 해 주면 어떻게 할 거예요? 임대도 허락 안 해 주면 어떻게 할 거예요?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상가는 한 분은 임대로 하고싶다는 의향은 있습니다.

김홍철 위원 의향이 있는 것이지. 나머지 두 분은요?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만약에 두 분 안 된다고 하면 그것 빼놓고 공사를 하겠습니다.

그 공간을 제외해 놓고요.

김홍철 위원 아니, 합의도 안 됐는데 그 공간을 빼놓고 하겠다.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예.

김홍철 위원 그렇게 서둘러야 될 이유가 있어요?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이게 설계가 5월 11일에 끝나고 7월부터…….

김홍철 위원 아니, 그러니까 합의가 안 됐는데 어떻게 설계부터 들어가느냐 이거예요, 제 얘기는.

상가의 점포주들이 임대승인이나 아니면 매각할 의사를 다 확인도 안 한 상태에서 설계에 들어가면 그것 문제 아니에요?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같이 병행해도 문제 없지 않나요?

김홍철 위원 아니, 우리가 사용해야 될 장소에 대해서 사용승인을 못 받은 상태에서, 그것 집을 지을 수 있어요?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아니, 그것은 아닌데 어차피…….

김홍철 위원 그것 아니잖아요. 이해가 안 가요. 35명이 그 점포가 필요한데 그분들이 임대의사나 매각의사를 확실하게 밝히지 않은 상태에서 설계에 들어간단 말이에요. 들어갔잖아요, 지금.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예.

김홍철 위원 그것은 순서가 잘못 되었죠. 그분들한테 임대의사라든가 매각의사를 확실히 확인하고.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설계한 다음에 정 안 된다고 하면 설계변경을 할 수도 있는 부분이니까요.

김홍철 위원 예,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그러면 그분들이 만약에 임대도 안 하겠다 그러면 설계변경을 해서 하시겠다, 그거죠?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예.

김홍철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김홍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지난번에 저희들이 갔을 때 한 집만 합의를 안 해 줬고, 다른 집은 다 되었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그것은 영업보상 부분입니다. 그분들이 매각의사는 있습니다. 그런데 영업보상이 적다고 그래서 조금 더 요구하는 부분이고요. 그분도 거의 매각의사는 있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현재 두 집이요?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예, 그런데 그분 빼고. 옆에 한 분 있는 분이 임대를 원하는 것이고, 나머지 부분은 저희가 봤을 때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영업보상 한 분하고, 수선방, 그리고 그 옆에 한 분 임대를 요구하는 분이 있는데 그 두 분만 빼고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수선방에서 보상은 어느 정도 해 달라고 하는 거예요?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영업보상비를 저희가 책정했는데 그 두 배를 해 달라고 요구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해줄 수 없는 부분이고요. 저희가 설득을 해야 하는 부분이죠.

○위원장 주영숙 예,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여성문화센터에 화장실 하는 것 있죠. 화장실에 온풍기 하는데 거기에 다른 시설은 아무것도 안 들어가 있죠? 냉방시설이나 이런 것 없죠?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예.

○위원장 주영숙 이왕 하시는데 겸용으로 해 주세요.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예, 이상입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여성가족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오전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4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2분 회의중지)

(13시38분 계속개의)

○위원장 주영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6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 중 자치행정위원회 제3차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이강주 노인장애인과장님 나오셔서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인자애인과장 이강주 노인장애인과장 이강주입니다.

노인장애인과 2019년 제1회 추경예산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20쪽이 되겠습니다.

노인장애인과 예산은 본예산 1044억 3613만 원 대비 1회 추경요구액 15억 6055만 2천 원이 증액된 1059억 9668만 2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기정액 대비 1.5% 증액되었습니다.

예산안 보고는 국도비보조사업을 지양하고 신규사업 위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분야별 세부사업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20쪽 상단에 실버악단 활동지원 12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내용은 음악적인 재능을 보유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실버악단 30명으로 구성하여 소외된 계층, 고령노인을 위한 위문공연을 하고 관내 경로당 및 복지시설 등 위문활동사업 지원비입니다. 대한노인회 제천시지회를 통한 보조사업으로 수행될 계획입니다.

다음은 221페이지 상단입니다.

대한노인회 시지회 사무국 운영비 12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대한노인회 시지회 사무국 운영예산 3539만 8천 원 합쳐서 3659만 8천 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내용은 사무국장 인건비 및 사회보험료로 지급됩니다. 도비 인건비 증액에 따른 시비추가보조금 증액사항입니다.

다음은 221페이지 중간입니다.

도비매칭사업인 경로당지키미사업 분회경로당 활동비로 2600만 원을 편성하고 2억 100만 원을 삭감하여 경로당지키미사업인 읍면동 경로당 활동비로 2억 1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참고로 경로당은 335개소가 되겠습니다. 당초 도비매칭사업으로 사업비가 편성되었으나 도 예산에 읍면동 경로당 활동비 5만 원 전액이 삭감되고, 분회경로당 활동비 10만 원만 확정내시된 바, 예산편성상 읍면동 경로당 활동비를 지출할 수 없어 예산변경 및 시비추가분 소요액이 필요한 사업입니다.

바로 아래, 사업입니다.

신규사업입니다. 초기 독거노인 자립 사업비로 5천만 원을 내시자료에 따라 편성하였습니다. 제천시가 시범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사업내용은 초기 독거노인, 잠재 독거노인 가구를 조기에 발견하여 자립생활능력 향상과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대상은 배우자 사별, 황혼이혼 등 가족구성원의 변화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초기 독거노인, 사실상 자기보호 능력이 없는 잠재 독거노인 이용가구를 대상으로 하게 되겠습니다. 참고로 제천시 독거노인수는 8900명이고요. 독거노인수가 가장 많은 지역은 영천동, 그다음으로 송학면 쪽으로 순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222페이지 상단입니다.

첫 번째, 영원한쉼터 상수도 연결공사 가압펌프장 설치 7천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내용은 영원한쉼터 입구 (청취불가)부분에 가압펌프를 설치하고 수압을 높여서 화장장 상수도 물이 원활하게 공급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두 번째로 영원한쉼터 진출입도로 주변정비 2천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진입도로 확포장 공사 후 잔여지에 노견 조경 및 잔디식재, 동절기 얼음제거 비용입니다. 방문객들에게 위로 및 위험물을 제거하기 위해서 사업비를 계상하였습니다.

세 번째로 영원한쉼터 관리사무소 내 화장실 노후배관에 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네 번째로 자연장지 주변 예초작업 및 잡목제거 작업에 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래서 영원한쉼터 시설부대비로 총 1억 2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22페이지 하단입니다.

영원한쉼터 화장로 개보수비로 국·시비로 50:50 매칭사업입니다. 4억 4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화장로 4개소에 내화벽돌이 파손되어 세라믹벽돌로 교체하는 사업입니다. 기당 1억 1천만 원이 소요되겠습니다.

다음은 223페이지에서 226페이지까지는 국도비 내시에 의거 증감되는 사업으로 중요사업만 보고드리겠습니다.

223페이지 상단입니다.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지방이양사업 운영지원으로 기정액 12억 7577만 3천 원에 1추에 5947만 2천 원을 증액하여 13억 3524만 5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 예산은 종사자 인건비로 세하앤에서 시설기사 1명 및 살림터에 사무국장 1명을 증원하는데 필요한 예산입니다.

다음은 225페이지 하단입니다.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지원에 1억 1902만 6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신규사업으로 변경 내시에 따른 증액요구사업입니다. 이 예산은 발달장애인에게 낮시간에 당사자 욕구를 반영한 기반활동을 참여하고 제공기관을 통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제공대상인원은 15명으로 이용기간은 3년이고 대상자는 심사에 의해서 선정된 프로그램을 제공받게 됩니다.

226페이지 하단입니다.

장애인전동보장구 충전기 사업 지원비 국비로 396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 예산은 장애인전동보장구 충전기를 행정복지센터 및 어울림센터 등 장애인이동인구가 많은 18개소에 설치하여 장애인들의 편익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국고보조금반환금입니다.

이 반환금은 25개 사업에 2억 5456만 5천 원입니다. 이 부분은 2017년 정산결과에 따른 반납비용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노인장애인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주영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노인장애인과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현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현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실버악단 활동지원사업에 대해서 지원범위가 어떻게 되는지 간략하게 다시 한번 말씀해 주세요.

○노인자애인과장 이강주 실버악단 대상이 30명인데요. 이분들이 몇 년 전부터 봉사활동을 했고요. 저희들은 어차피 노인지회에 노인들 여가활동 사업비가 많거든요. 그래서 일정부분은 여가활동사업도 될 뿐 아니라 이분들이 봉사를 하면서 다니는 활동비가 필요하잖아요. 그래서 좀 지원해 주는 그런 사업이 되겠고요.

주로 실버악단 연습실 임차료, 그리고 홍보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정현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이정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하순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순태 위원 과장님, 222페이지에 영원한 쉼터 지금 여러 군데가 있는데 가압펌프장 설치하면 겨울철이나 괜찮습니까?

○노인자애인과장 이강주 예, 괜찮습니다.

지금 50㎜ 관을 해 놨는데 수압이 약해서 사무실은 괜찮은데 화장로까지 물이 지금 제대로 안 흘러가고 있습니다. 이것을 뒤에서 가압하게 되면 원활하게 물을 쓸 수 있게 되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펌프장하고 주변정비하고, 노후배구관 이것은 어떤 거예요?

○노인자애인과장 이강주 어디 말씀하시는 거죠?

하순태 위원 영원한쉼터 관리사무소 내 화장실 노후배구관.

○노인자애인과장 이강주 이것은 관리사무소 화장실 배관이 노후돼서 이것을 교체해야 하는 사업입니다.

하순태 위원 가압펌프장하게 되면 겨울철이나 얼음 어는 부분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노인자애인과장 이강주 그것은 괜찮습니다.

하순태 위원 다 해소될 수 있다.

○노인자애인과장 이강주 예, 그렇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리고 보면 안내시스템 모니터 이런 부분도 있는데, 예전에 저희가 현장을 갔을 때 사무실이 열악한 것 같은데.

○노인자애인과장 이강주 작년 같은 경우에 사무실이 열악해서 지금 사실 사무실이 화장장 위에 있을 것이 아니라 아래에 있는 것이 합당하다고 해서 아래로 옮길 계획을 했었는데, 그 예산을 얘기만 됐지, 계획만 세우고 예산을 못 세웠어요. 그래서 궁여지책으로 직원들이 복잡하니까 기존 사무실을 늘리자, 그래서 2200만 원을 세웠는데 견적을 뽑아보니까 그것으로 모자라는 거예요. 그래서 1추에 세웠다가 마지막 추경 때 예산을 다시 편성했어요. 해서 지붕 수리하는 데로 썼습니다. 그 사항이 되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앞으로 그런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노인자애인과장 이강주 예, 반드시 해서 직원들 복지와 오시는 분들의 편리를 도모하기 위해서 반드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리고 226페이지 보면 반환금이 있는데요. 국고보조금.

25개 사업 중에서 2억 원이 넘네요.

○노인자애인과장 이강주 예, 그렇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중에서도 보니까 경로당 냉난방비 지원사업 국비 반납, 이런 기본적으로 많이 써야 될 부분에 대해서 반납되는 금액이 좀 있습니다.

이유가 있나요?

○노인자애인과장 이강주 이 부분은 우리가 운영비라든가 아니면 쌀 지원비나 이런 것들이 통합돼서 운영되어야 되는데, 이게 예를 들어서 쌀 지원비가 남으면 그것을 바로 반납을 할 수밖에 없는 예산구조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쌀이, 운영비를 빼서 쓰고 그런 것이 되어야 하는데, 지금 아마 그게 도에서도 인식을 갖고 노인지회에서도 중앙에 건의를 해서 변화되는 그런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조례가 바뀐다든가 해서, 국도비니까 중앙으로부터 변화가 되어야 저희들도 할 수가 있는 그런 사업입니다.

하순태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노인자애인과장 이강주 예, 고맙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하순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노인장애인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황규원 교통과장님 나오셔서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과장 황규원 교통과장 황규원입니다.

교통과 소관 2019년 1회 추경예산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28쪽 일반회계 예산안입니다.

교통과 일반회계 예산안은 당초 대비 8억 1301만 9천 원이 증액된 295억 8981만 6천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세부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대중교통 관리 민간자본이전 민간자본사업보조 제천모범운전자회 모범정모 구입에 175만 원, 휴대용무전기 구입에 438만 9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특별교통수단 운영사업 자산 및 물품취득비에 장애인콜택시 대체취득 2대 8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택시승강장 사업 택시승강장 및 회차로 유지보수에 시설비 1천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본 내용은 고속터미널 앞 택시 및 자가용 승하차장 조성을 위한 예산이 되겠습니다.

버스승강장 설치 및 관리사업 의림대로 승강장 교체를 위하여 시설비 1억 2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의림대로 즉, 역전∼비둘기아파트 간 2005년도에 설치된 노후 승강장을 도심형으로 교체하여 도시미관 제고를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시민안전 대중교통업무 추진 사업 민간자본사업보조 시내버스 자동제세동기 설치에 9240만 원, 시외버스터미널 공기청정기 설치에 250만 원을 계상하였고요. 시내버스 승강장 공기청정기 설치를 위하여 자산 및 물품취득비 4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29쪽입니다.

철도운송관리사업 제천역 횡단보도교 안착지점 토지건물 매입 및 철거비에 시설비 4억 4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사업 부지매입비로 시설비 5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어린이교통체험학습장 노후PC 2대 구입에 260만 원, 노후 복합기 1대 대체구입에 3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차량등록 및 관리 재산 및 물품취득비로 서류 보관 캐비닛 6개 198만원, 차량등록민원대 책상서랍 2개 4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도시교통 특별회계입니다.

409쪽입니다.

세입예산안입니다.

도시교통 특별회계 세입예산안은 특별회계 정산 후 순세계잉여금에 6148만 5천 원 증액된 49억 9302만 1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10쪽, 세출예산안입니다.

도시교통 특별회계 세출예산안은 당초예산 대비 6148만 5천 원 증액된 49억 9302만 1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교통신호기 및 교통시설물 관리시설비입니다.

스몸비족 예방을 위한 ‘바닥스티커’와 ‘바닥신호등’ 설치에 8500만 원, 교통신호제어기 교체비 중 인건비 증가에 따른 부족분 30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전방신호등 설치에 1억 2100만 원을 감액 후 과속카메라 설치에 1억 21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공영주차장 관리 사업에 시민주차타워 확장·건립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비로 2천만 원을 계상하였고, 공영주차장 부지매입비 시설비로 19억 5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예비비로 7억 4976만 8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교통과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하순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순태 위원 과장님 228페이지, 시내버스 자동제세동기 설치하고, 시외버스터미널 공기청정기 설치, 지금 42대면 총 몇 대죠?

○교통과장 황규원 제천시 내에 시내버스는 총 70대이고요. 2016년도에 28대 설치를 완료하였고, 나머지 42대에 설치하기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럼 전체 다 하는 거네요.

○교통과장 황규원 예, 이번에 다 하는 것입니다.

하순태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단속카메라 설치 두 군데인데 이것은 원래 시에서 해 줘야 하는 것입니까?

○교통과장 황규원 원래는 경찰청이 맞습니다.

하순태 위원 경찰청이 맞는 거죠?

○교통과장 황규원 예, 경찰청이 맞는데요. 경찰청 예산이 부족하고 시군에는 1년에 1대 정도밖에 배정이 안 된다고 합니다.

시민의 안전을 위해서 각 지자체에서 우선 지원할 수 있으면 지원해서 설치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리고 영천동 토지매입비 4억 4천만 원이면 확실하게 다 마무리가 되는 것입니까?

○교통과장 황규원 예, 충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순태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하순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교통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김명자 시립도서관장님 나오셔서 2019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립도서관장 김명자 안녕하십니까? 시립도서관장 김명자입니다.

제천시립도서관의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54쪽입니다.

제천시립도서관에서는 일반운영비 2건에 550만 원, 시설비 및 부대비 4건 1억 7900만 원, 자산취득비 7건에 1495만 원, 민간위탁금으로 기적의도서관 운영지원 1건 1억 4천만 원으로 총 14건 3억 3945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첫 번째, 일반운영비 중에 사무관리비로 여성도서관 블라인드 제작입니다. 현재 여성도서관 블라인드는 2007년도에 설치된 것으로 몹시 노화되어 고장이 너무 잦고 빛바램으로 이용자들에게 매우 불편함을 주고 있어서 교체하고자 35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시설비 및 부대비로 시립도서관 화장실 개선, 갤러리 조명, 여성도서관과 봉양도서관 옥상 방수공사, 그리고 시립도서관 제초작업과 정원관리 등 도서관 시설개선사업으로 총 1억 79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모두가 10년 이상된 시립·여성·봉양도서관의 노후 시설물의 개보수 공사를 실시하여 건물의 안전성 확보와 이용자들의 불편을 해소시키고 편의를 제공함은 물론 쾌적한 환경제공으로 도서관 이용 활성화와 독서의욕을 고취시키고자 추가예산을 요청합니다. 시립도서관 화장실 개선공사는 현재 본예산에 9천만 원을 확보해 놓고 있습니다.

다음은 자산 및 물품취득비 계상입니다.

여성도서관 자료실에 이용자용 복합기와 노후 장비를 교체하는 것과 봉양도서관의 활성화를 위해서 빔프로젝트 구입 건입니다. 그리고 시립도서관의 메이커스페이스 3D프린터 구입과 메이커스페이스 노트북 구입 등 전제 1495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리고 끝으로 기적의도서관 운영 지원으로 민간위탁금 1억 4천만 원을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이것은 RFID라는 도서관리시스템 구축비와 2018년도 기적의도서관 시설물 증축에 따른 공공운영비, 시설유지비, 전기·소방 등 사무관리비 증가에 따른 민간위탁금 추가 예산액이 되겠습니다.

이상 시립도서관의 예산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시립도서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영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봉양도서관, 우리 전에도 가봤지만 학생수가 없잖아요. 열람하는 학생수도 별로 없고 한데, 전에 활성화계획으로 아이들 프로그램 세 가지, 또 어른들 프로그램 세 가지 이렇게 한다고 하셨잖아요. 지금 실행을 하고 계신가요?

○시립도서관장 김명자 예, 하고 있습니다.

이영순 위원 그러면 그분들로 인해서 도서관이 왕래하는 분들도 많고, 전에는 너무 학생들이 없어서 정말 걱정을 많이 했거든요. 과장님이 저번에도 ‘책 읽는 가족상 포상’이라든가 이런 운영계획을 세우셨는데 요즘 하고 계시는지?

○시립도서관장 김명자 예, 올해 1분기에 가족상 포상을 했습니다. 한 번 포상도 하고, 학교에 아이들 돌아가면서 봉양도서관을 방문하고 동화도 읽어 주고, 또 어른들은 농한기 때 컴퓨터 프로그램도 했고요. 여기 빔프로젝트를 사려고 하는 것이 문화프로그램을 보여줘야 하는데 노트북도 하나 없거든요. 그래서 현재 의자 3개를 쌓아놓고 작은 사무실 노트북을 하나 놓고 그렇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영순 위원 정말 다행인 것 같습니다.

왜냐 하면 책 읽는 가족의 풍경으로 책을 통한 가족의 재발견의 기회를 만드는 것으로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봉양에 저희가 가봤을 때는 정말 거기 도서관을 이용하는 사람도 없고 너무 쓸쓸하고 그랬는데, 이런 프로그램을 그러면 아이들 3개, 어른들 3개 프로그램을 해서 이게 시간이 아마 오후에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오전·오후가 나누어져 있나요?

○시립도서관장 김명자 요일별로, 오전·오후별로 이렇게 나눠져 있고요. 어른들에 대해서 저녁시간 5시 이후에 하는 것 프로그램도 있고요.

이영순 위원 이게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아마 과장님이 수시로 방문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시립도서관장 김명자 예, 노력하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이영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홍철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홍철 위원 과장님, 355쪽에 보면 기적의도서관 운영해서 1억 4천만 원이 있거든요. 그런데 이게 아까 설명을 듣기는 들었지만, 좀 더 자세히 해 주시죠.

○시립도서관장 김명자 예, 이게 전문용어여서요, RFID라고 하는 도서관리시스템이 있습니다. 그것 처음 신축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이 1억 원 정도가 들어갑니다.

(자료를 들어보이며)

저도 보여드리기 위해서 이게 프로그램에 들어가는 RFID 태그이거든요. 이게 작은 종이 쪽지 같지만 이 안에 굉장히 여러 가지 많은 자료가 들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도서정보가 다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을 모든 책에 붙이고 도서관리시스템 구축을 하는데 있어서 장비가 여섯 가지 정도가 되는데 그것을 다 구축해야 되는 것이고, 그것을 다 하려면 1억 원이 넘게 들어갑니다.

지금 기적의도서관은 작년도에 증축을 해서 건물도 늘어나고 해서 모든 시설이 다 현대화로 된 줄 알았더니 아직까지도 한권씩, 하나씩 다 바코드를 찍고 있습니다. 그것을 이러한 프로그램으로 시스템을 둬서 관리프로그램을 신축해 가지고 한 사람이 자동으로 자가반납, 또 자가대출을 받을 수 있는 그런 시스템까지 구축하고자 이번에 예산을 계상했습니다.

김홍철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김홍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제가 한 가지 여쭤볼게요.

시립도서관 화장실 개선공사 이것에 대해서 다시 한번 더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립도서관장 김명자 시립도서관 화장실 개선공사가 당초 본예산에 9천만 원이 세워졌는데 그 설계를 검토한 결과, 현재 예산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지금 추경에 다시 올렸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몇 군데 하시는 것인지?

○시립도서관장 김명자 여덟 군데를 하고 있습니다. 변기라든가, 타일 같은 것, 깨진 것 그런 것.

○위원장 주영숙 층별로요?

○시립도서관장 김명자 예, 전체.

○위원장 주영숙 아, 전체.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시립도서관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유재숙 보건위생과장님 나오셔서 2019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위생과장 유재숙 보건위생과장 유재숙입니다.

2019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보건위생과 제1회 추경예산은 당초 87억 4320만 4천 원에서 6090만 1천 원이 증액된 88억 410만 5천 원이 되겠습니다.

288페이지입니다.

먼저, 기타자본이전으로 공중보건의사 숙소 임대보증금 인상분 7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보건소에 근무하는 공보의 4명 숙소로는 성한아파트, 시영아파트, 장락주공아파트, 그리고 신월동 원룸 등 4곳이며, 장락주공아파트 임대보증금 인상분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기간제근로자등보수로 환경정비 기간제근로자 2명에 대한 퇴직금으로 182만 3천 원이 증액되어 583만 1천 원이 되겠습니다.

공공운영비로 보건복지센터 시설장비유지비가 당초 3천만 원 예산이 편성되었습니다마는, 지난 3개월 동안 재실감지시스템 설치, 전기시설물 보수공사, 냉난방기 정비공사 등 5건의 공사로 2308만 9천 원이 지출되었습니다. 향후 전등교체, 창호수리 등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필요하여 2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시설비로 보건복지센터 현수막게시대를 설치하고자 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동안 현수막 게시대가 없어서 각 단체에서 벚나무 사이에 현수막을 게시하여 미관상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전동차를 타고 다니시는 어르신들이 나부끼는 현수막에 걸려 낙상사고 위험까지 있어 3단짜리 현수막게시대를 호돌이상 부근에 설치하고자 합니다.

하단 부분입니다.

자산 및 물품취득비로 보건위생과 전동 링제본기 구입으로 120만 원, 결핵실·방사선실 등 5곳 블라인드 설치 구입으로 100만 원, 차고 냉난방기 구입으로 100만 원, 사무실 파티션 구입으로 250만 원 등 57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89페이지, 민간경상사업보조로 치매안심요양병원 공공사업지원 보조금 1억 원은 국비, 시비에서 기금, 시비로 재원이 변경되었습니다.

중간 부분, 시설비 중 장선보건진료소 경계침범 부지 원상복구 공사로 18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장선보건진료소는 지난 2005년도에 신축한 39평 건물입니다. 장선보건진료소 옆에 거주하는 민원인이 장선보건진료소에서 무상점유하고 있는 토지에 대한 반환요청이 있었고, 저희 측에서 지적측량 결과 주차장 일부를 점유한 사실을 확인해서 23평에 대한 원상복구공사비 18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자산 및 물품취득비로 공중보건의사 관사 냉방기 구입으로 100만 원을 구입하였습니다. 장락주공아파트 공보의 관사에 9평형 냉방기 1대를 구입하고자 합니다.

하단 부분, 일반보상금에서 위생등급지정음식점 및 모범음식점 쓰레기봉투 지원비 819만 원은 행사실비보상금에서 기타보상금으로 과목경정이 되겠습니다.

290페이지 중간부분, 민간행사사업보조 약선음식거리 활성화 지원은 조직개편 업무이관으로 1500만 원을 삭감하였고, 민간이전 민간행사사업보조 시장배 미용기술경연대회 및 미용페스티벌은 미용헤어 페스티벌로 부기정정을 하였습니다.

하단 부분, 일반운영비 일직수당은 작년까지 보건소와 교통과가 2인 1조가 되어 하던 일직을 교통과는 보건소와 별도로 올해부터 일직을 하게 됨에 따라 일직비 702만 원을 삭감하였습니다.

끝으로 291페이지, 무기계약근로자 보수로 청사관리 1명에 대해서 203만 8천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그리고 직무수행경비 직급보조비로 2814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위생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건위생과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하순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순태 위원 과장님 289페이지, 장선진료소 이것 부지 원상복구 비용이죠?

○보건위생과장 유재숙 예, 맞습니다.

하순태 위원 평수가 얼마나 돼요?

○보건위생과장 유재숙 23평 정도 됩니다.

하순태 위원 그럼 원상복구말고 그 땅을 합의해서 살 수 있는 방법은 없었어요?

○보건위생과장 유재숙 그렇지 않아도 저희가 2월에 그분하고 수차례 면담을 했었는데요. 그분이 원하시는 것은 원상복구였습니다.

하순태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하순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홍철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홍철 위원 과장님 288쪽 하단에 보면 보건복지센터 사무용 파티션 구입 비용이 250만 원으로 되어 있네요. 그런데 이것…….

○보건위생과장 유재숙 저희가 조직개편이 되면서 건강관리과 쪽에 파티션도 해야 할 것 같아서요. 층별로 2층부터 4층까지 있는데 건강증진실도 그렇고, 파티션이 꼭 필요한 부분이 있어서 저희가 이번 추경에 계상하였습니다.

김홍철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김홍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성진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성진 위원 장선진료소에 1800만 원이 추경에 더 증액되었는데, 총 1억 3200만 원이 복구비잖아요.

○보건위생과장 유재숙 아니요, 1800만 원이요, 장선보건진료소.

이성진 위원 아니, 기정액이 1억 1400만 원이잖아요.

○보건위생과장 유재숙 그게 총 자산취득비 플러스 시설 및 부대비 해 가지고 그렇습니다.

이성진 위원 그러면 1억 3200만 원에 뭐, 뭐 들었어요?

○보건위생과장 유재숙 1억 3200만 원… 이것은 위원님 제가 바로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성진 위원 1800만 원만 복구비예요?

○보건위생과장 유재숙 예, 원상복구공사비가 저희가 견적을 받아보니까 1800만 원 정도 소요가 될 것 같아서.

이성진 위원 장선진료소가 침범했다는 얘기 아닙니까?

○보건위생과장 유재숙 그렇죠.

이성진 위원 다른 남의 제3에.

○보건위생과장 유재숙 바로 옆에 그 민원인집을 예전에 그때 공사를 할 때는 정확히 측량을 하고 공사를 한다고 했는데, 그분이 우연히 지적측량을 하셨나봐요. 했는데, 저희 쪽에서 23평 정도 침범을 했다고 말씀을 하셔서…….

이성진 위원 23평 정도 침범했으면 원상복구해서 흙을 실어서 매립을 해 드려야 해요.

○보건위생과장 유재숙 지금 사진을 저희가 가지고 있는데요. 조금 이렇게 옮겨야 하거든요.

이성진 위원 뭐를요?

○보건위생과장 유재숙 축대가 일부는 기역자로 되어 있는데, 저쪽 축대는 안 건드리고 이쪽 축대만, 주차장 쪽에서, 주차장을 저희가 23평 정도 침범을 했거든요. 그 축대를 약간 허물고, 그러고 나서 평평하게. 그분이 계속 농사를 지으셔야 하기 때문에 원상복구를 원하시더라고요.

조금 이따가 사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성진 위원 그럼 1억 3200만 원이 예산안에 사업비가 어떤 사업비가 있는지 자료 좀 주세요.

○보건위생과장 유재숙 예, 알겠습니다.

1억 3200만 원에 대해서 세부사항 제출하겠습니다.

이성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이성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제가 한 가지 물어볼게요.

288쪽에 보건복지센터 차고 냉난방기 구입 100만 원이 있는데 이게 무슨 말인지 한번 더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위생과장 유재숙 저희 기사분들이 근무하시는 사무실이 별도로 있습니다. 거기에 냉난방기 구입을 이번에 하려고 합니다.

○위원장 주영숙 그럼 사무실이라고 해야 하는데 차고라고 하니까 차고에 냉난방기가 왜 필요한지 싶어서.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보건위생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윤용권 건강관리과장님 나오셔서 2019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관리과장 윤용권 건강관리과장 윤용권입니다.

건강관리과 소관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건강관리과 예산은 63억 9146만 4천 원에서 7억 355만 3천 원 증액된 70억 9501만 7천 원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세부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93쪽 중간쯤에 지역사회통합사업 건강증진 관리 건강생활실천 행사실비보상금 전시민걷기운동 지도자 실비보상에 대하여 2천만 원 계상하였고, 구강지역보건사업 일반운영비 의치케어의날 운영 소모품 구입비 200만 원, 시설비 및 부대비 시설비 구강보건센터 진료실 정비로 570만 원. 294쪽, 자산취득비 구강상담용 위상차 현미경 430만 원, 틀니살균세척기 구입 2천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95쪽입니다.

위쪽에 건강증진 관리 모자보건사업 의료 및 구료비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보조내시에 따라 6252만 원 8천 원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은 중간에 고혈압 당뇨 예방사업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고혈압, 당뇨병 고위험군 관리 소모품 및 교육자료비로 600만 원 증액하였으며, 지역사회 일차의료 시범사업 재료비 조리교실 재료구입비 600만 원 증액계상하였습니다.

아래쪽에 건강예방관리 국가암관리사업 보조사업으로 의료 및 구료비 암환자 의료비 지원 보조내시에 따라 2천만 원 증액한 2억 2천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96쪽입니다.

중간쯤, 출산장려 일반보상금 사회보장적수혜금 이 금액은 지난해 12월 조례개정에 따라 대폭 상향된 출산축하금 6억 6720만 원 증액한 21억 442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지원사업 예외지원 확대실시사업 민간이전 민간위탁금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지원은 1억 원을 감액하여 1억 원 계상하였습니다. 이유는 2019년도 국도비보조지원 산모건강관리사 지원 지침이 기본소득 100%에서 120% 기준 완화되어 국도비 지원사업이 확대되었습니다. 그래서 자체시비를 1억 원 정도 감액하여 다시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건강관리과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영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페이지, 294페이지에 틀니살균세척기 구입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5대를 설치하신다고 하셨는데 보건소에 오시는 분들이 살균할 수도 있고, 혹시 거기에 필요하신 분들은 다 가서 하실 수 있는 거죠?

○건강관리과장 윤용권 예, 노인어르신들이 주로 사용하는 곳을 다섯 군데 정도 선정해서 우선 시범사업해 보고요. 효과가 좋으면 점점 확대할 생각입니다. 저희가 2012년부터 노인의치케어사업을 계속해 왔는데 저희가 항상 출장을 가거나 아니면 어르신들이 보건소에 오셔서, 방문하셔서 하시는 소그룹으로 교육이 되었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은 실질적으로 많은 분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서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영순 위원 예, 맞아요. 어르신들이 틀니 같은 경우는 그냥 수돗물이나 이런 데 씻어서 하는 분들도 많고, 그래서 아마 세균 같은 것도 많을 것 같고요. 참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천에서 암환자를, 보건소에서 암을 앓으셨다거나 이런 분들 프로그램하는 것이 있더라고요.

○건강관리과장 윤용권 예, 재가암환자 자조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영순 위원 그게 저희 주변에도 만드는 것도 있고, 꽃 그런 것도 있고 너무 좋아들 하시더라고요.

제천에서 암환자 관리하시는 분은 몇 분이나 되는지?

○건강관리과장 윤용권 저희가 암환자 전체 등록은 못하거든요, 건강보험공단의 자료를 받아야 되는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저희가 한 350명 정도 등록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확한 숫자를 원하시면 제가 다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이영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강관리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박재영 시민보건과장님 나오셔서 2019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보건과장 박재영 시민보건과장 박재영입니다.

2019년 제1회 추경예산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시민보건과 제1회 추경예산안은 1억 7천만 원이 증액된 52억 2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먼저 297쪽, 한의약지역보건사업에 홍보물품 구입비 200만 원은 건강관리과에서 추진하는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 예산에 편성되어 삭감하였습니다.

다음은 진료민원실 운영 행사실비보상금은 자원봉사자의 1일 활동비를 5천 원에서 1만 원으로 증액하여 506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98쪽, 병리검사관리 장내세균검사시약은 600만 원이 증액된 13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장티푸스 수송배지변경에 따른 필요예산입니다.

다음은 미세먼지 대응에 필요한 보건용 마스크 구입 예산 4천만 원입니다. 최근 미세먼지가 사회재난으로 인정되는 등 어린이와 노인을 비롯한 미세먼지 민감계층에 대한 시민건강보호를 위하여 보건용 마스크를 구입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재난기금과 예비비로 마스크를 3천개 구입한 바 있으나 부족분에 대하여 추가 구입하고자 합니다. 삼한의초록길 입구에 양심마스크함에 설치하였으며, 본청 민원실과 17개 읍면동 민원실에 마스크를 배부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299쪽, 치매상담센터 운영에 따른 치매진단검사비 2천만 원을 증액하여 4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시민보건과는 2019년 1월 7일자 조직개편되어 치매안심센터 개소와 함께 치매관리팀이 신설되었습니다. 치매관리팀 신설에 따른 업무추진 변화에 맞춰 치매진단검사비를 증액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이상으로 시민보건과 2019년 1회 추경예산안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시민보건과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영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298쪽에 미세먼지 마스크 구입이라고 있는데요. 삼한의초록길에 양심마스크를 설치하셨다고 하셨죠. 그러면 물론 마스크 집에서도 다 사용을 하시고 가지고 계시겠지만, 거기 양심마스크라고 해서 필요한 분들이 쓰고, 없는 분이 가져가시고 이러나요?

○시민보건과장 박재영 예.

이영순 위원 그런데 그게 갖다놓으면 어느 정도 쓸 수 있는 것인지?

○시민보건과장 박재영 1회용 마스크이고요. 현재는 하루에 150개 정도 두고 있고요. 주의보나 경보 발령 시에는 수량을 좀 늘릴 계획에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없는 여름철에는 저희가 마스크함을 운영하지 않을 예정이고요. 봄·가을철에 미세먼지가, 주의보가 ‘나쁨’ 이상일 경우에만 하루에 500개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오전 9시에 300개 정도 하고, 저녁 6시쯤에 200개 해서 500개 정도를 비치할 예정이고요. 지금 현재는 하루에 150개 정도 비치하고 있습니다.

이영순 위원 제가 우려되는 것은 물론 그렇지 않겠지만 양심마스크함이라고 해서 갖다놔도 어떤 분이 하나씩만 가져가시면 되는데, 그렇지 않을 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관리감독이 조금 필요한 것 같습니다.

○시민보건과장 박재영 예, 맞습니다.

이영순 위원 그리고 299페이지에 보시면 의료기관 결핵환자관리 지원이라고 있습니다. 제천에서 혹시 결핵관리하고 계신 환자의 수를 아시나요?

○시민보건과장 박재영 300명 정도 넘게 있고요. 지금 현재는 명지병원을 협력병원으로 해서 거기에서 보조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영순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이영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시민보건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제천시 관계공무원 여러분!

장시간 동안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예산안에 대한 보고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고 4월 22일에 제4차 회의를 개의하여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76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 제3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48분 산회)


◯출석위원(6인)
김홍철이성진이영순이정현
주영숙하순태


◯의회사무국
전문위원변태수


◯출석공무원
행정안전국장이영희
문화복지국장정홍택
보건소장조종휘
문화예술과장장희선
체육진흥과장유재운
사회복지과장이장규
여성가족과장김영진
노인장애인과장이강주
교통과장황규원
보건위생과장유재숙
건강관리과장윤용권
시민보건과장박재영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