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280회 제3차 산업건설위원회(2019.09.23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80회 제천시의회(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회의록
제3호

제천시의회사무국


2019년09월23일(월) 오전 10시


의사일정

1.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보고의 건

2. 2019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보고의 건(제천시장제출)

2. 2019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보고의 건(제천시장제출)

(농업정책과, 유통축산과, 기술지원과, 기술보급과, 환경사업소, 수도사업소, 시설관리사업소, 관광미식과, 도시재생과)


(10시 개의)

○위원장 이정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0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 중 산업건설위원회 제3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지난 2차 회의에 이어서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2019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부서별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1.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보고의 건(제천시장제출)

2. 2019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보고의 건(제천시장제출)

(농업정책과, 유통축산과, 기술지원과, 기술보급과, 환경사업소, 수도사업소, 시설관리사업소, 관광미식과, 도시재생과)

(10시01분)

○위원장 이정임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보고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보고에 앞서서 회의 진행에 대하여 간략하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의사일정안 순서에 따라 받도록 하겠습니다.

부서장님의 보고가 끝난 후에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로 발언권을 득하신 후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먼저, 농업정책과 김헌용 과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19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농업정책과장 김헌용입니다.

농업정책과 2019년 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페이지 295쪽입니다.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사업입니다. 도비 변경내시에 따른 증액이 되겠습니다. 2925만 원을 증액해서 경정예산 5억 3925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296쪽입니다.

농업경영컨설팅지원사업입니다. 1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청풍호반 경관작물 조성사업입니다. 22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이상저온 피해복구 지원 성립전예산입니다. 2767만 5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농작물재해보험 지원사업입니다. 도비 변경내시에 따른 증액이 되겠습니다. 증액예산은 7억 5623만 6천 원을 증액하여 경정예산 10억 7438만 6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297쪽입니다.

곡물건조기지원사업입니다. 도비내시자료에 따른 2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의림지뜰 농업용 대형관정 개발사업입니다. 의림지뜰 친환경 농업단지에 가뭄을 대비하여 안정적으로 농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한 사업으로 2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유해야생동물 포획시설 지원사업입니다. 도비 변경내시에 따른 증액이 되겠습니다. 396만 원입니다. 경정예산 264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298쪽입니다.

농업기반시설 확충사업으로 1억 원을 추가하여 계상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충청북도에 건의하여 반영된 사업으로 충청북도 특별조정보조금으로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 299쪽입니다.

보조금반환금입니다. 국비보조금반환금 11건, 도비보조금반환금 22건, 총 33건에 5299만 8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농산물가격안정기금 변경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제천시 농축산물가격안정기금 운용계획변경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페이지 66쪽입니다.

설치경로는 제천시 농축산물가격안정기금 설치운영조례가 되겠습니다.

기금조성현황입니다.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전입금, 출연금 96억 91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이자는 6억 18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총 합계 103억 90만 원이 되겠습니다. 2019년 세출예산안은 농산물가격안정지원에 20억 원, 농축산물가격안정기금 융자금이자 차액지원에 1억 6801만 원이 되겠습니다. 총 21억 6181만 원이 되겠습니다. 농축산물가격안정지원에 20억 원, 대상품목은 10개 품목이 되겠습니다. 지원방법은 전년도 1년간 농산물 최저가격에서 지급연도 도매시장가격을 뺀 차액을 지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 융자금 차액지원입니다. 1억 6181만 원 이자수입에 지원방법은 사업대상자 영농자금 대출에 대한 기준금리 1%를 초과한 이자금액 지원이 되겠습니다. 융자금 지원범위는 농업인은 시설자금 5천만 원, 운영자금 3천만 원, 생산자단체 및 농업법인은 시설자금 2억 원, 운영자금 5천만 원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정책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임 예,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농업정책과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유일상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유일상 위원 예,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294쪽에 보면 중간에, 공공운영비하고 청사 천정 환경 개선공사비가 지금 예산액에 올라와 있네요?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유일상 위원 이게 지금 서한 발송이라든가 문서 발송, 이게 상당히 많이, 기존에 없던 것을 다시 하신 건가요, 어떻게 된 건가요?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다시 한번 말씀해 주실래요?

유일상 위원 중간에 서한 발송, 문서 발송, 시설장비 유지비, 그 밑에 청사 천정 환경 개선 이것에 대해서 오늘 설명이 없으시던데, 예산 증액, 추경에 올라와 있는데. 294쪽입니다. 어떤 특별한 행사가 있었나요? 문서 발송이라는 게 어디, 아니면 본예산에 안 올렸던 거를 올린 건가요, 이게?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이게 지난번, 이거 새로 올리는 겁니다. 서한문 발송은.

유일상 위원 이 내용을 설명해 주세요, 그러니까.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서한문 발송ⵈⵈ.

유일상 위원 서한문 발송 500만 원 1회라고 돼 있던데, 이게 어떤 내용으로.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지금 저희들이 의림지쌀 팔아주기에서 각 단체에 홍보물을 보낸 게 있습니다. 그것에 대한 예산입니다.

유일상 위원 거기에 따른 또 우편요금이 밑에 있는 거고, 그렇죠?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그다음에 청사 시설장비 유지비는 청사환경정비계획에 의해서 시설비를 요구한 금액입니다. 그다음에ⵈⵈ.

유일상 위원 그리고 밑에 시설비에 보시면 청사 환경 개선이 있는데요.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유일상 위원 이것은 저희들이 새 조직에 의해서 농업기술센터에 많은 과가 또 전입을 하다 보니까 개선사업을 하는 것을 본예산 때 이미 다 돼 있던 거 아닌가요?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그거에 대한 추가분입니다.

유일상 위원 그리고 296쪽 보시면 청풍호반 경관작물 조성이 이게 청풍 어디에 조성이 되는 거예요?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청풍면 도곡리 58번지 있는데 지금 모노레일 탑승장 길 건너편 유지가 되겠습니다.

유일상 위원 모노레일.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그러니까 그전에 활공장 착륙지점이 되겠습니다.

유일상 위원 이게 경관작물 조성인데 시기적으로 상관없어요, 지금 추경에 세워도?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지금 금년ⵈⵈ.

유일상 위원 어떤 것을 심을 건데요, 이게?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시기적으로 올해 처음 하는 건데요. 10월 달에 저희들이 일단 부지 정리를 좀 하고 거기가 지금 황무지로 돼 있습니다. 물이 빠진 상태라-담수구역이기 때문에-그래서 거기를 장비를 들여서 작물을 심을 수 있도록 주변 환경정비를 하고 그다음에 저희들이 거기에다가 가을에는 청보리를 파종해서 내년 봄에 볼 수 있도록 이렇게 할 계획입니다.

유일상 위원 겨울철에 상관없는 작물을 심는다는 거네, 그렇죠?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유일상 위원 그리고 행정운영 인력비가 지금 예산이 많이 변동차이가 있던데. 이게 작년에 인력 인건비라든가 변동이 많이 돼 있네요?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증액사유는 9급 신규임용직원 인건비를 또 반영을 했고요. 또 기타직 보수 성과연봉을 반영한 상태입니다.

유일상 위원 이게 그러면 성과연봉이라든가, 직원들은 지금 새로 신입 9급 공무원을 한 명 더 뽑는 차원에서 예산 차이가 있다는 얘기인가요?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맞습니다. 그다음에 임기제 직원 직급보조비 인상분을 또 추가로 반영을 했습니다.

유일상 위원 원래 우리가 내년 시급에 대해서 그 전년도에 저희들이 다 발표를 하잖아요, 그렇죠? 정부에서.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유일상 위원 그런데 그것을 미처 계상을 못했다는 얘기네요, 그렇죠?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유일상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임 유일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병권 위원 거수)

다음은 김병권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김병권 위원 예,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297페이지 의림지뜰 친환경농업단지 조성에 대형관정 개발 있죠?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대형관정 두 공입니다.

김병권 위원 4억 6천만 원이 기정에 있다가 지금 2억 원 정도 늘었는데.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김병권 위원 그게 어디에 파는 거죠, 의림지뜰 밑에?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지금 삼한의 초록길을 중심으로 해서 저희들이 두 공을 팔 예정입니다.

김병권 위원 이게 상업용이나 일반공업용이 아니고 농업용이죠?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순수한 농업용입니다.

김병권 위원 1의림지, 2의림지, 의림지가 농업용수를 대기 위한 저수지 아닌가요?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김병권 위원 그게 있는 데도 불구하고 대형관정을 이렇게 농업용수 필요한가요?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큰 저수지가 2개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개 보면 모내기 시기인 5월 20일 전후하고 해서, 전후서부터 6월 말까지 상당히 저희 지역은 연례적으로 가뭄시기입니다. 그런데 이 친환경농업은 특히 우렁이농법이 저희가 한 95% 이상을 차지하는데 논에 지표면으로부터 약 한 2~3cm에 항상 물이 잠겨 있어야만 우렁이가 제초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 시기에 가뭄시기하고 겹쳐 가지고 안정적으로 농업용수 공급을 위해서 파는 사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김병권 위원 의림지에 2개 저수지가 있는 데도 불구하고 가뭄기, 5월서부터 그때는 물이 없다, 이거죠?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김병권 위원 그러면 그것을 운영할 수 있는 날씨만 탓하는 그것인가? 농업기반공사가 저수지 관리를 하죠?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한국농어촌공사.

김병권 위원 농어촌공사 거기서 하는데 수량을 모내기철에 안 되나요? 그 정도도 안 되나요?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그 시기, 그리고 또 하나는 뭐가 있냐면 경지면적이 전체적으로 몽리면적이 크다 보니까.

김병권 위원 예, 그거는 그렇죠.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맨 위에서부터 물을, 모내기가 동시에 이뤄지다 보니까 맨 위에 논에서부터 물을 차례로 대다 보니까 실질적으로 이 밑에 물이 필요한 시기에 못 대는 겁니다.

김병권 위원 그런데 그러면 관정이라는 게 암반수까지 들어가는 대형관정이고, 소형관정이고 아무튼 암반수 밑에까지 들어가야지 풍부한 수량을 끌어올리잖아요.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그래서 대개 보면 소형관정은 보통 착정 깊이가 한 10m 전후뿐이 안 돼요.

김병권 위원 그런데 저도 관정을 한번 파 봤거든요.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김병권 위원 대형관정이라고 암반수 100m를 팠을 때 금액이 지금 처음에 잡았던 게 4억 원이잖아요.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김병권 위원 4억 원이 넘었는데 지금 2억 원에서 총 6억 원 가까이가 대형관정이 들어가는데 아무리 대형관정을 판다한들 이렇게 많이 금액이 들어갈 수 있나요?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아니, 대형관정 한 공당 1억 원입니다. 1억 원인데 책정비하고 뭐가 플러스가 되냐하면 그것을 논에다 댈 수 있는 그런 기반시설까지 총 포함해서 산출한 금액입니다.

김병권 위원 그러면 의림지에다가 6개를 뚫는다는 얘기예요?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전체적으로 저희들이 내년 봄까지 해서 4공입니다. 그래서 이번 추경에 2공ⵈⵈ.

김병권 위원 4공인데 지금 6억 원이잖아요.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아닙니다. 2억 원이ⵈⵈ.

김병권 위원 1기공에 1억 원이라며요.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1공에 1억 원입니다.

김병권 위원 추경, 2억 원까지 세면 6기를 뚫는 거 아니에요.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김병권 위원 6개.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아닙니다.

김병권 위원 지금 기존에 4억 원이 잡혀 있잖아요.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내년에요?

김병권 위원 지금 예산이 4억 원은 서 있고요. 지금 2억 원이 더 들어온 거 아니에요. 그럼 총 6억 원이 되잖아요. 근데 기공 하나 뚫는데 1억 원씩 잡힌다며?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아니, 아닙니다. 의림지뜰에는 총 두ⵈⵈ.

기존에 4공 잡혀 있는 것은 지역이 다른 지역입니다.

김병권 위원 의림지가 아니고요?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김병권 위원 그런데 왜 여기 의림지 친환경농업 조성에 그럼 예산이 들어와 있는 거죠?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근데 의림지뜰에 지금 올해 추경에 2공이고 내년에 2공 계획을 하고 있는 겁니다.

김병권 위원 이게 지금ⵈⵈ. 어떻게 된 거예요, 그러면?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김병권 위원 이게 지금 당장 추경에 2억 원이 필요해서 대형관정을 올해 뚫을 건 아니죠, 그러면?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올해 사업을 해야죠. 그래야지만 내년에 그 물을 쓸 수 있게끔 사전준비가 돼야 되니까요.

김병권 위원 준비, 4월이나 5월부터 필요하다 그러면 미리 예산을 잡아놓고 발주를 하는 입찰과정이나 여러 가지가 있을 수는 있겠는데요. 글쎄 지금 4공이 있다, 4공은 준비가, 의림지가 아니고 4공은 그러면 어디에요? 나머지, 의림지가 아니라는 데는 어디에요?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그 4공은 의림지뜰 외에 다른 덕산이나 지금 청풍댐 이남 쪽에는 소형관정 개발해서 물이 안 나옵니다. 그래서 그쪽으로 다 예산이 잡혀있는 겁니다.

김병권 위원 그런데 제가 1추경이나 본예산 예산 안 갖고 와서 그런데 의림지뜰 친환경농업단지에 기정액이 4억 원이잖아요.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김병권 위원 그리고 추경이 2억 원이고 그래서 6억 원이 올라왔는데 나머지 덕산을 얘기를 하시면 의림지뜰하고 친환경농업단지 조성에 농업용 대형관정하고 무슨 상관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내가 이해를 못해서 그러는 건지 아니면 과장님이 지금 예산안 설명을 정확하게 저희한테 제대로 못하시는 건지를 잘 모르겠어서 이 2억 원이 정말로 필요한 데 의림지에 관정을 파는데 6억 원이 필요하다는 얘기여야 되잖아요, 지금.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제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금년도에 의림지뜰 민간자본이전 예산이 4억 6천만 원입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관정개발사업이 없습니다.

김병권 위원 그럼 2억 원을 세워서 올해 당장 2공을 판다 이거죠? 1억씩.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김병권 위원 그런데 1억 원이라도 관정 파는데 그렇게 많이 아무리 라인깔고 이래도 그 정도 많이 들어가나요? 이런 금액이 그전에도 와서 이런 예산을 세웠겠지만 1억 원씩 가까이 이렇게 들어가나요, 관정 파는데?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착정비가 약 한 3천만 원, 또 그밖에 부대시설, 또 지하수 오염방지시설 합해서 거의 대부분이 1공당 1억 원씩 들어갑니다.

김병권 위원 우선 알겠습니다. 그러면 기존에 관정 판 내역 있죠?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김병권 위원 덕산이라든가, 판 소요내역을 얼마 정도 정확하게 들었는지 위원회로 자료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알겠습니다. 대형관정만 말씀하시는 거죠?

김병권 위원 예.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알겠습니다.

김병권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임 김병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업정책과 김헌용 과장님께서는 대형관정에 대하여 2019년도에 집행한 내역서와 지금 현재 의림지뜰 친환경농업단지 조성에 관련돼서 농업용 대형관정 개발에 대한 사업계획서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임 2억 원에 관련된.

○농업정책과장 김헌용 예.

○위원장 이정임 이상으로 농업정책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유통축산과 이명선 과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19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유통축산과장 이명선입니다.

유통축산과 소관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01쪽입니다.

유통축산과 예산총액은 기정액 대비 9억 438만 5천 원이 증액된 196억 5183만 6천 원입니다.

세부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세부내역은 자체사업인 신규사업과 증액예산 위주로, 국도비 사업은 500만 원 이상의 신규사업 위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로컬푸드 사업추진에 제천형 학교급식 시스템 구축 연구용역비 2천만 원 계상했습니다. 이 사업은 학교급식 준비를 위한 용역이 되겠습니다.

303쪽 상단입니다.

농산물 연중 생산시설지원 민간자본사업보조 5250만 원 계상했습니다. 이 사업은 제천에는 동절기 약 6개월간에 신선채소 생산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해서 겨울에도 기본적인 야채를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지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 FTA 사업계획수립 관리비 해외연수 여비로 500만 원 기금내시에서 계상했습니다. 다음 FTA 사업계획수립 관리비로 민간자본사업보조로 500만 원 계상했습니다.

304쪽 상단입니다.

무허가축사 측량수수료 등 지원 기타보상금으로 2천만 원을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기존 사업예산이 소진되어서 추가 계상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 2019년도 송아지생산안정제사업 도비내시에서 5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306쪽 하단입니다.

가축매몰지 사후관리 시설비로 국비내시에서 575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307쪽 하단이 되겠습니다.

유기동물 포획 및 보호 기타보상금으로 3천만 원을 추가 증액하였습니다. 유기동물이 증가돼서 부족분에 대한 계상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유기동물 입양활성화 지원으로 600만 원 계상을 하였습니다. 국비사업이 있는데 이게 다 소진이 돼서 입양 활성화를 위해서 시비로 추가 계상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 동물보호소 신축 시설비 2천만 원을 감액해서 308쪽, 동물보호소 물품구입비로 자산취득비로 2천만 원 계상을 하였습니다. 다음은 가축 매몰지 발굴소멸 처리 시설비로 국도비 내시에서 2억 원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반환금 기타에 국고보조반환금으로 25건의 사업에 5억 4540만 8천 원 계상을 하였습니다.

309쪽 중간에 시·도비보조금반환금으로 49건의 사업에 2억 5343만 5천 원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2회 추가경정예산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원안대로 의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정임 예,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유통축산과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재신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이재신 위원 예, 이건 약간 추경에서 벗어난 얘기인데요. 혹시 우리 지금 현행법상 개 사육이 금지되어 있나요, 아니죠? 개 사육.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개를 사육할 경우에는 등록을 하도록 돼 있습니다.

이재신 위원 그렇죠.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예.

이재신 위원 합법적이기는 하죠, 등록을 하면. 몇 마리 이상이어야지 사육ⵈⵈ.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한 마리 이상은 다 해야 됩니다.

이재신 위원 한 마리요?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예, 반려견에 대해서는 한 마리 이상은 다 등록을 하여야 됩니다.

이재신 위원 반려견 말고 식용으로 집단으로.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집단으로 하는 견은 환경과에 가축분뇨처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서 인허가를 받고 있으면 등록대상은 아닙니다.

이재신 위원 지금 축사 주변에 모르겠어요. 소 도둑놈들이 요즘 없을 텐데. 축사 주변에 개를-소를 지키라고 하는 건지 모르겠는데-4~5마리가 아니라 7~8마리, 많게는 10마리까지 그냥 키우는 집들이 많아요. 근데 이게 신고를 못해요. 신고하면 옆집이라는 거 알거든요. 피해가 옆집, 인근마을이니까 그러니까 이것을 한번 실태조사를ⵈⵈ. 이게 소음하고, 살 수가 없어요. 시골에는 소보다 소 사육장 옆에 개를 아주 집단적으로 사육을 해요. 그래 가지고 소음, 짖는 소리뿐만 아니라 개똥 냄새가 더 하더구만요. 그런데 이거 민원을 못 제기해요. 동네에서 겁이나 가지고. 소 키우는 사람들이 하도 성격이 좀 강하셔 가지고 감수하면서 사는 분들이 너무 많아요.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예를 들어서 소 같은 경우에는 저희들이 축산업 허가를 하고 있는데 가축, 개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는 5두 이상에 대해서는 가축사육제한지역에서는 사육을 못하도록 돼 있습니다. 개 같은 거는 500m 정도로 주거지역에서 떨어져야 됩니다. 그런 문제가 있고요. 다만 그 구역 내에서라 하더라도 가축, 개를 사육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등록을 해야 됩니다. 등록을 안 하게 되면 저희들이 과태료 처분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저희들이 계도기간인데 끝나면 집중단속을 할 겁니다.

이재신 위원 3년 전서부터 그렇게 해 왔는데 저는 계도니, 지도니, 딱지니 이런 얘기는 한번도 들어 본 적ⵈⵈ.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아니, 최근에 올해 규정이 개정이 됐습니다.

이재신 위원 아, 그래요? 그럼 적극 정말 많은 다른 선량한 시민들을 위해서 말 못하시는 시민들을 위해서 오랫동안 동네에 같이 있다 보니까 그런 한계점이 있으니까 이렇게 또 ‘신고가 접수돼 가지고 찾아왔다.’ 이렇게 또 말씀을 하시면 아주 애먹어요.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예, 그런 건 없습니다.

이재신 위원 그냥 갑자기 조사 나와 가지고 발견 된 것처럼 해서 한번.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재신 위원 고맙습니다.

○위원장 이정임 이재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유일상 위원 거수)

다음은 유일상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유일상 위원 예,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국고반환금하고 시·도비반환금이 5억 4천만 원, 2억 5천만 원. 이게 지금 다른 사업이 상당히 여러 가지겠지만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저희 과가 아마 보조사업이 가장 많을 겁니다. 그래서 국도비 보조사업이 많은데 잔액이 발생하는 부분은 저희들이 수요조사를 해서 사업대상자를 선정을 하는데 그 과정에서 도나 정부에서 보조금을 배정해 줄 때 저희들이 원치 않는 사업을 배정해 줄 때가 있습니다. 다른 사업을 배정해 주면서 의무적으로 이렇게 사업을 같이 하게 배정하는 게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이렇게 가짓수도 많고 반납액이 많은데 특히 여기서 저희들이 2017년도에 거점세척소독시설이라고 해 가지고 그 사업비가 한 2억 4천만 원 정도 이상이 됩니다. 그게 저희들이 거점소독소를 운영하기 위해서 여러 차례 대상지를 물색을 했는데 사실 그게 주위에 소독시설이 들어오면 굉장히 싫어하기 때문에 이것을 저희들이 시설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금액은 커진 거고요. 나머지 조금조금한 사업은 그렇게 해서 잔액이 발생이 된 겁니다.

유일상 위원 글쎄요. 이렇게 보니까 학생승마체험 지원사업 2018년도, 2016년 ICT융복합사업 지금 말씀하신 2017년도 거점세척사업 이런 게 조금 단위가 있네요, 그렇죠?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그런 사업들이 신청을 했다가 사업을 중간에 포기해서 이런 경우가 발생이 되는 겁니다.

유일상 위원 하여튼 국도비를 상당히 거의 농촌에 대한 유통축산과에서 다루는 상당한 사업들이 많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어떤 시행을 하다 보니까 시행에 있어서 또 현실에 맞지 않게끔 그러다 보니까 반환금이 많다는 얘기네, 그렇죠?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예, 저희들이 원치 않은 사업이 배정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유일상 위원 그리고 307쪽, 동물보호소 신축 추가분 2천만 원이 감액이 되고, 보호소 물품구입이 2천만 원이 증액이 됐어요. 이게 편성목이 감, 증이 된 게 이 예산을 빼 갖고 이쪽으로 물품을 구입한 것으로 대체를 한 건가요?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당초에 시설비로 한꺼번에 해 놨다가 이게 설계하고 실시설계과정에서 변경이 돼서 어차피 물품구입을 저희들이 해야 됩니다, 동물보호소에. 사무집기, 관리집기를 구입을 해야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변경해서 하는 겁니다.

유일상 위원 그런데 이렇게 바뀌어도 상관이 없어요?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어차피 우리가ⵈⵈ.

유일상 위원 아니, 그런데 왜 그러냐하면 예산 세우실 때 신축건물에 대한 예산 있고 분명히 그 안에 예를 들어서 집기류, 책상이라든가, 컴퓨터라든가 이런 기타 들어갈 것도 미리 예산을 세우셨을 거 아니에요.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일부 세웠는데요. 그게 좀 부족해서 더 이쪽으로 변경해 놓은 부분입니다.

유일상 위원 2천만 원, 보호소에 2천만 원 물품을 구입했으면 기존에 모자란 부분에 대해서 증액을 한 거잖아요.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예.

유일상 위원 이렇게 물품이 많이 부족했나요?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아니, 지금 저희들이 동막리로 현재는 집기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래서 축산단체협의회의 집기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동물보호소가 옮겨지면 건축이 12월 중에 저희들이 준공될 거라고 예상을 하고 있는데 그렇게 되면 온전히 저희들 시설에서 우리 사무용 집기로 해야 되기 때문에 편성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유일상 위원 그러면 이 예상 구입할 자료가 있겠네, 그렇죠?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예, 일단 안은 나와 있습니다.

유일상 위원 그것 좀 한번 제출해 주시고요.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예.

유일상 위원 마지막으로 지금 전국적으로 아프리카 돼지열병에 대해서 상당히 긴장을 하고 있고 이게 구제역보다 상당히 느리게 사실 전파가 되는 일종의 병인데 치사율도 상당히 높고 경주, 파주에서도 9월 17일 날 이미 보도가 돼 있는데 우리 제천시의 지금 현재 상황하고 우리 이제 공식적인 자리니까 이런 업무보고ⵈⵈ.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간단히 드릴까요?

유일상 위원 보고를 해 주시는 게 맞다고 보거든요. 지금 전국적으로ⵈⵈ.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서면, 제가 여기서 간단히 보고드릴까요?

유일상 위원 그것 좀 해주세요. 왜 그러냐하면 이게 앞으로 또 제천시가 아프리카 돼지열병에 대한 차후 대책이라든가 이런 게 분명히 있어야 된다고 보거든요.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예, 그럼 간단히 제가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9월 17일 경기 파주 소재 양돈농가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생이 됐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파주에서, 연천에서 각 1건씩 2건이 발생이 됐고요. 지금 저희 돼지사육 현황은 현재 22호에 2만 7천두 정도 사육을 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전업농이 15호에 2만 6565두, 소규모 농가 7호가 871두를 사육하고 있습니다. 여기와 관련돼서 주요 축산시설은 도축장 5개, 가축시설 1개, 조사료공장 1개, 분뇨처리 시설 2개 해서 총 9개소가 있습니다.

주요 조치사항에 대해서 간단히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ASF 심각단계 격상에 따른 재대본 및 방역상황실을 9월 17일 날 설치·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다음에 명지동 거점소독소 1개소에 24시간 3교대로 해서 운영되고 있고요. 공무원이 1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양돈농가 앞에 이동초소를 16개소 설치를 해서 아침 8시~20시까지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사 시 대비해서 살처분 인력 및 자원동원계획을 9월 20일 날 수립을 했습니다. 그리고 축산농가모임 금지와 관련해서 축산단체 한마음행사가 9월 27일 날 예정이 돼 있었는데 취소조치를 하였습니다. 전국 가축 등에 대한 일시이동명령을 했는데, 9월 17일 날 했는데 점검결과 위반건수로는 1건도 없습니다. 또한, 양돈농가에 담당관을 2명씩 배치를 해서 생석회 도포라든가, 전화 매일 임상예찰을 실시해서 매일 특이사항을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특이사항은 없습니다. 또한 공동방제단 및 양돈농가에 집중 소독토록 하고 저희들이 축협에 4대, 우리 시 방제차량 1대를 동원해서 양돈농가를 매일 소독조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ASF와 관련해서 소독약을 400kg, 생석회 5톤, 멧돼지 기피제 30L를 공급하고 이와 관련해서 농장별 소독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희들의 향후 대책입니다.

양돈농가 소규모 농가가 있습니다. 그래서 소규모 농가에서는 자진 도태를 하도록 저희들이 유도를 하고 있고요. 또한 경기지역에서 발생지역 인근에 돼지 및 분뇨 반입금지 조치를 했습니다. 그래서 9월 24일부터 지금 별도 조치 시까지 반입금지 조치를 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ASF 관련해서 저희들이 최선을 다해서 청정화를 이뤄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간단히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유일상 위원 우리 과장님 하여튼 현재 제천은 어떠한 이상 징후라든가, 발병률은 아직 보고된 게 없잖아요, 그렇죠?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예, 그렇습니다.

유일상 위원 하여튼 우리 실과에서 고생들 많이 하고 계시지만 좀 전에 보고하신 내용 저희들 위원회로 자료 좀 한번 주시고요.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예, 잘 알겠습니다.

유일상 위원 하여튼 만전에 철저히 기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예, 알겠습니다.

유일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임 유일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배동만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배동만 위원 돼지열병에 대해서 잘 들었습니다. 다들, 직원들하고 우리 과장님 굉장히 긴장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하여튼 고생 좀 해주시고 제천에 들어오지만 않으면 좋겠습니다.

한 가지만 물어보겠습니다.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예.

배동만 위원 302쪽에 보시면 인삼공사 납품용 한약재 저장비가 감이 됐는데-물론 뒤에 보면 국도비도 감된 것도 있습니다마는-이 부분은 왜 감을 시키는 건가요? 잘 몰라서ⵈⵈ.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내년도에는 저희들이 약용작물 산지유통센터를 건립할 계획입니다. 지금 공모를 해서 51억 원이 확정이 됐는데요. 이게 한국담배인삼공사하고 저희들이 계약을, 남제천조합을 하고 있는데 이게 사실 유통시설이 돼 있어야지만 경쟁력이 있는데 인삼공사에서 이런 시설이 없다 보니까 다른 지역하고 계약을 하다 보니까 저희들이 물량만큼 계약을 못한 겁니다. 그러다 보니까 이렇게 잔액이 발생이 된 거고요. 내년에 사업이 되게 되면 시장교섭력이 좋아지기 때문에 대규모 유통업자들이 인삼공사나 이런 쪽에서 시설 위주로 HACCP시설을 갖춰야 되고 위생적인 시설을 갖춰야 되기 때문에 이런 시설이 관내에 없기 때문에 사실 계약이 원하는 만큼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 이후에는 좀 나아질 것으로 예상은 하고 있습니다.

배동만 위원 그럼 우리 제천이 이만큼 사업이 안 됐다는 얘기인가요?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당초 계획된 사업대로 저희들이 계약이 돼야 되는데 그만큼 안 된 거죠.

배동만 위원 전년도에는 어땠었어요?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전년도에도 비슷합니다.

배동만 위원 이런 식으로 했었어요?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그러니까 지금 주로 영주 쪽이 APC가 잘 돼 있어서 그쪽으로 계약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배동만 위원 사실 예산이라는 것은 사업을 열심히 하시려고 잡았던 건데 이게 자꾸 감해도, 사실 증액돼도 좀 그렇습니다마는 저희들 입장에서는 감한 것도 󰡐아, 이게 그러면 사업이 제천에 안 되나?󰡑 담배농사 짓는 분들하고 또 이런 부분들이 너무 사업이 안 돼서 이렇게 안 되는 건가? 이런 의아심이 있어서 제가 한번 물어봤습니다.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예, 맞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필요해서 APC를 건립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배동만 위원 예, 하여튼 모든 게 제천의 농가가 잘 돼서 이렇게 하면 좋습니다. 하여튼 열심히 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유통축산과장 이명선 예, 잘 알겠습니다.

배동만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임 배동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유통축산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기술지원과 조승현 과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19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지원과장 조승현 기술지원과장 조승현입니다.

기술지원과 소관 2019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비 및 신규사업 위주로 보고드리며 국도비 사업 중 부기정정 계상한 사업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312쪽이 되겠습니다.

기술지원과는 기정예산액에 23억 2656만 7천 원에서 7913만 5천 원을 증액한 24억 570만 2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부항목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농업인교육 행사운영비에 자연치유도시 녹색체험행사에 1700만 원을 증액한 67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가을국화향기 가득한 음악회를 하고자 증액하였습니다. 자산취득비에 체류형창업지원센터 사무실 파쇄기를 구입하고자 100만 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체험학습실증포운영 행사실비보상금 자연치유 녹색체험행사 참여자 중식비를 144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봄 자연치유행사 때 행사 참여한 분의 중식을 직원들이 개인적으로 접대하는 관계로 원활한 행사진행을 위하여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자산취득비에 이동용 용접기를 구입하기 위해서 1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저희 체험학습실증포 내에 행사준비 및 실증포 포장에 용접할 곳이 발생 시 외부에 의뢰하는 관계로 구입하고자 1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315쪽이 되겠습니다.

행사운영경비 기술지원과 국내여비에서 부서운영기준액 100만 원을 감액하여 계상하였습니다. 재무활동비 기술지원과 반환금 국고보조금 2017년 지역농업특성화사업 1년차 사업 8개 사업에 5287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시·도비보조금 반환금 2018년도 농촌지도사업 활력화 지원사업 외 1건 사업에 682만 4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기술지원과 소관 추경예산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임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기술지원과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유일상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유일상 위원 예, 죄송합니다.

314쪽, 과장님. 인건비가 지금 편성목이 바뀐 건가요, 여비로?

○기술지원과장 조승현 당초에 저희들이 지역 활력화 사업 여비로 해서 600만 원을 계상해서 썼는데요. 지침에 보면 상담요원을 운영하게끔 돼 있어서 다시 상담요원을 정정해서 세우게 됐습니다.

유일상 위원 그러니까 이게 원래 당초에는 상담보조원이 없었다는 얘기인가요?

○기술지원과장 조승현 예, 상담보조원이 없는 상태, 맨 처음에 국도비 보조금 내시할 때 여비로 써도 된다고 그렇게 나왔는데 저희들 중앙에서 지침을 받아 보니까 여비는 안 되고 상담요원으로ⵈⵈ.

유일상 위원 원래 그렇죠. 인건비가 여비 자체 그것으로는 편성목 변경이 안 되잖아요.

○기술지원과장 조승현 당초에, 맨 처음에 보조내시할 때는 쓰게끔 돼 있었는데 지침에 보니까 지침하고 보조내시하고 맞지 않아서 저희들이 이번에 변경하게끔 됐습니다.

유일상 위원 글쎄, 저도 인건비, 시설비 이런 거는 서로 국·과장님 결재, 바꿀 수는 있는데 여비 같은 거 이런 것은 바꿀 수 있는지, 저도 이게 변동사항이 맞나 싶어 갖고 지금 질의를 드리는 겁니다.

○기술지원과장 조승현 예, 그거는 저희들 중앙의 지침에 상담요원을, 보조요원을 쓰게끔 돼 있는데 당초에 그것을 모르고 여비로 책정을 해 놨기 때문에 저희들이 정확한 지침에 의해서 다시 사용하고자 이렇게 변경된 내용이 되겠습니다.

유일상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임 유일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술지원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기술보급과 과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19년도 제1회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보급과장 유영복 기술보급과장 유영복입니다.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에 감사드리면서 기술보급과 소관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페이지 316쪽이 되겠습니다.

기술보급과는 기정예산액에서 8966만 2천 원이 증액된 68억 8867만 6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아래쪽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시설비 및 부대비에서 농업미생물 저온저장고 냉동기계 설치비 905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본 예산은 농업기술센터 농업미생물 실내에 저온저장고 실외냉각기 추가설치 건으로 노후화에 따른 시설개선과 미생물의 정상 공급을 위해서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316쪽 맨 아래쪽이 되겠습니다.

원예작물생산지도에서 민간자본보조 자체재원으로서 우리품종 미니과실 과원 조성 시범 경정예산으로서 1200만 원을 감액조치하였습니다. 감액사유는 사업 초창기 신청했던 봉양읍 미당리 김주혜 씨 사업 포기와 또 특히 과수화상병 발생으로 인해 사과 신규 식재사업이 추진이 어렵다고 판단해서 삭감한 예산이 되겠습니다.

317쪽이 되겠습니다.

맨 위에 쪽에 일반운영비에서 행사운영비 중 지역 우수 농특산물 전시홍보관 참가 1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본 예산은 제1회 충북 농업혁신페스티벌 개막식이 농업기술원의 주최로 개최하는데 여기에 따른 지역 우수 농특산품 전시홍보하는 비용이 되겠습니다. 행사에 참석, 홍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318쪽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맨 윗부분에 시설비 및 부대비에서 시설비에 남부 임대사업장 격납고 벽체보수 200만 원을 삼각해서 임대사업장 격납고 콤프레셔배관 설치로 경정한 예산이 되겠습니다. 격납고 벽체보수는 2018년도 하반기 운영비 잔액으로서 기 보수하였고 격납고 콤프레셔배관 설치가 노후화 돼서 교체해서 변경한 예산이 되겠습니다.

319쪽이 되겠습니다.

위에 부분에 민간경상사업보조에서 우리품종 전문품종 생산단지 조성 2년차 사업으로 31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증액예산이 아닌 바로 아래쪽에 민간자본보조에서 2억 5천만 원 예산 중에서 3100만 원을 민간경상보조로 경정한 사유가 되겠습니다. 경정목적은 우리품종에 대한 홍보비 예산으로서 디자인 개발과 브랜드 개발을 만들기 위한 경정이 되겠습니다.

맨 아래쪽이 되겠습니다.

시설비가 되겠습니다. 약용작물 산업화지원센터 가공시설 설치공사에 20억 원의 예산에서 4억 5천만 원을 감액하고, 감액된 예산을 약용작물 산업화센터 건립공사 부족분에 경정한 예산이 되겠습니다. 건립공사 부족분은 기본전력증설이 300kw로 증설하고 방폭설비 구축에 따른 4억 5천만 원 증액이 되겠습니다.

320쪽 맨 아래쪽 중간이 되겠습니다.

반환금기타 보고드리겠습니다. 국고보조금반환금과 시·도비보조금반환금에서 종자산업센터사업비 잔액을 반납하는 예산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술보급과 소관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보고를 마치며 상정된 예산이 전부 반영될 수 있도록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이정임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보급과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유영복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11시 5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3분 회의중지)

(11시05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정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0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제3차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순서에 따라 환경사업소 장만동 소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19년도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과 2019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환경사업소장 장만동입니다.

환경사업소 소관 2019년도 제2회 하수도지방 직영기업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예산서 15페이지, 예산총괄표입니다.

이번 2회 추경예산안은 1회 추경예산보다 22억 990만 원이 증가한 524억 4174만 원으로 세부내역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업예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업수입예산은 1회 추경예산 대비 변동이 없으며, 25페이지, 사업비용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업비용은 총 1억 1274만 8천 원이 감소한 136억 2062만 7천 원으로 주요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업비용 중 수선유지비에 하수관로 CCTV 촬영비 5천만 원, 하수관로 불명수 차단 수선개량비에 1억 5천만 원을 감액 계상했습니다. 이는 2020년까지 고암천, 무도천, 장평천 등 차집관로 개선공사 계획이 있어 삭감하였습니다. 일반운영비에 사무관리비로 각종 검사 및 진단수수료는 법정사항으로 1105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6쪽, 하수슬러지 운반차량 임차료 부족분 302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재료비 중 약품비로 응집제 구입예산 및 폴리염화알루미늄 구입예산을 9590만 원을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지속적인 설비개선과 효율적인 처리장 운영에 따라 투입되는 약품의 총량이 줄어든 사항입니다.

27페이지 상단, 수선유지비로 탈황제 교체에 5천만 원, 기타 시설물 개량 및 수선에 2808만 3천 원, 28쪽, 제천하수처리장 반응조 및 종침 보수에 필요한 2100만 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동력비로는 제천하수처리장 전기요금을 6192만 원을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9쪽, 보수는 7월 인사로 인해 수당 및 연가보상비 등 429만 5천 원을 증액하였으며, 무기계약근로자보수는 공무직 임금협약을 근거로 8354만 8천 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30쪽, 기간제근로자 등 보수는 추가채용인원이 발생하여 3084만 7천 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5페이지, 자본적지출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자본적지출은 23억 2264만 8천 원이 증액된 388억 2111만 3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부내역으로는 제천하수처리장 시설개선사업에 필요한 폐철도부지 국유재산 매입비로 4억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제천하수처리장 탈수기동 건축공사 및 감리비로 273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46페이지, 민원발생 긴급 하수도사업비는 사업비용 중 하수관로 불명수차단 수선개량비 감액 예산 1억 5천만 원을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천남동 싸리골 하수관로 정비사업에 공사비 부족분 1억 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송학 S골하우스 주변 하수관로 정비사업은 집행잔액이 발생하여 8250만 원을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덕산처리구역 외 11개소 하수시설 보수공사에 부족분 5천만 원을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그리고 제천시 노후관로 정밀조사용역예산 1억 3400만 원을 신규 계상하였습니다.

아래, 기계장치 시설비 중 제천하수처리장 생슬러지 파쇄기 설치공사에 381만 원, 탈수기 약품 주입설비 설치 1632만 원, 반류수 처리장치 설치비 6억 306만 5천 원, 분뇨처리장 저류조 교반기 설치 8592만 2천 원 등 총 7억 911만 7천 원은 사업 마무리 후 집행잔액으로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47페이지, 자산취득비는 운영사무실 및 신축된 홍보관 사무가구 구입에 2500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으며, 컴퓨터 구입에 155만 원, 이동식 앰프 구입에 240만 원 등 총 2895만 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48페이지, 시설비는 한수면 송계리 하수처리장 증설사업 5억 8294만 원과 봉양읍 옥전리 하수관로 정비사업 26억 6839만 3천 원은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이는 사업시기 조정에 따라 교부된 예산을 조정한 사항입니다.

49페이지, 고암천 차집관로 정비사업 4103만 원과 제천하수처리장 수처리시설 개량사업비 58억 8천만 원 증액 등 국도비 예산 조정에 따라 총 26억 6969만 7천 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50페이지, 51페이지, 한수면 송계리 처리장 증설사업 등 네 건의 감리비는 사업추진공정에 따라 5억 2540만 원을 감액한 7억 3113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54페이지, 2017~2018년 제천시 환경기초시설 운영비(기금) 정산 잔액 반납으로 1억 8816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예비비는 1억 542만 5천 원을 감액한 8억 957만 5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기타 자금운영계획과 계속비 조서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금년도에도 하수도 특별회계에 대한 건전 재정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환경사업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임 예,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환경사업소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병권 위원 질의하시고 소장님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김병권 위원 예, 소장님 잘 들었고요.

30페이지 보면 기간제 근로자 보수가 채용이 몇 명 된 거죠?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채용은 추가 1명 됐습니다.

김병권 위원 몇 월 달에 한 거죠?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7월 달에 됐습니다.

김병권 위원 7월요? 지금 사업소에서 기간제근로자가 전체 몇 명이죠?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기간제근로자분이 지금 10명.

김병권 위원 10명에 1명 플러스해서 11명인가요, 아니면 9명에서 1명 늘어서 10명인가요?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1명 추가돼서.

김병권 위원 10명이요?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예, 1명 추가돼서 10명입니다.

김병권 위원 이분들이 정확하게 하는 업무 내용이 어떤 거죠, 사업소에서는?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환경사업소 내에 시설물 유지관리에 따른 기간제 인력분들이 계시고요. 또 청소, 관리동 부분에 청소하시는 분, 두 분 계시고요. 이번 금번 채용된 기간제 분은 저희가 구내식당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구내식당 운영에 따른 추가 채용부분이 되겠습니다.

김병권 위원 7월 달에 했는데 3천만 원이 잡히면ⵈⵈ.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그 부분은 지금 전체, 한 분 금액이 3천만 원이 되는 부분은 아니고요. 전체 기간제근로자분들의 인건비, 기본 전체적인 부분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김병권 위원 기간제근로자가 계속 지속적으로 필요한 거예요, 아니면ⵈⵈ.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지속적으로 필요한 사항입니다.

김병권 위원 시민들이 보기에 공무원 인원수가 내년부터 다시 또 늘고 이러는데 자꾸 긴축재정이나 시설보조를 통해서 운영비는 계속 지금 감액하고 있는 거 보니까 무척 잘하고 계시는 것 같은데, 기간제근로자나 이런 것은 계속 충원이 들어가는 것 같아서 이런 부분이ⵈⵈ.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추가인력은ⵈⵈ.

김병권 위원 기존에 공무원들이 못하는 거는 당연히 기간제근로자를 충원해서 해야 되겠지만 너무 자꾸 충원을 통해서 확대시키는 것도 문제가 있지 않을까, 그래서 부서에서 그것은 잘 제대로 운영의 묘를 살려주시길 부탁드릴게요.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예, 잘 알겠습니다.

김병권 위원 그다음에 홍보관 있죠?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예.

김병권 위원 시설비 뭐가 들어가는 거죠? 사무구입에 2500만 원이?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저희가 홍보관이 비좁고 그래 가지고.

김병권 위원 새로.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금년도에 증축을 9월 달에 완료했습니다. 거기에 따른 건축물만 지금 돼 있는 부분이라 책상, 의자, 거기에 캐비닛 등 각종 홍보 관련된 그런 것을 비치하는 그런 시설입니다.

김병권 위원 그러면 홍보관에 그동안 동영상 10년 넘게 했던 것도 다 일체 새로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다시 준비가 됐나요?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예, 지금 작업 중에 있고요. 아직 거의 10월경이면 완성될 것 같습니다.

김병권 위원 7월요, 내년?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10월. 금년도에 작업, 용역발주해서 하고 있습니다.

김병권 위원 홍보관을 잘 운영해서 시민들이 접근하기 좋고 이 사업소의 여러 가지가 홍보 좀 잘 할 수 있게 부탁드리고요.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예.

김병권 위원 사무가구 구입에 대한 집기일체 서류 좀 위원회로 부탁드릴게요.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예, 잘 알겠습니다.

김병권 위원 예,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임 김병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배동만 위원님 질의하시고 소장님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배동만 위원 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한 가지만 물어보겠습니다.

28쪽에 저희들이 하수처리시설 쪽에 보면 시설을 계속 매년 늘려오잖아요, 그렇죠? 시설이라는 게 전기료가 보면 감이 6100만 원 정도 이렇게 됐는데 이거 굉장히 많이 됐잖아요, 전기료가 그렇죠?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예, 이 부분ⵈⵈ.

배동만 위원 그런데 애초에 본예산 잡으실 때 전기료를 생각을 안 하고 이렇게 잡으신 건가요, 사실?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이 부분은 저희가 전년도에ⵈⵈ.

배동만 위원 준해서 잡으신 거 아니에요, 전년도.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이 비용으로 들어가는 부분을요. 예산을 책정해 놓고 금년도 같은 경우는 저희가 하수슬러지 대보수사업을 작년에 완료를 했습니다. 완료하고 저희가 열병합발전기를 추가 가동을 하고 있거든요. 용량이 더 큰 것으로.

배동만 위원 큰 것으로 가동하거나 이렇게 되면 전기요금이 더 들어가야 되는데.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그 비용은 저희가 소화조에서 소화가스 생산하는 부분으로 자원, 재생, 재생에너지를 이용해서 열병합 발전기를 돌려 가지고 발전용량이 전년도 대비 많이 증가했습니다. 그 증가된 부분에 전기료의 절약되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배동만 위원 그런 것을 본예산 잡으실 때 생각을 안 하시고 잡는 건가요? 굉장히 많은 예산을 감을 하시니까.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본예산에는 전년도에, 이것 지금ⵈⵈ.

배동만 위원 거기 준해서 잡으실 거 아니에요.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발생, 이것 지금 가동하기 전에 예산이 책정돼 있던 부분이었고, 지금 상반기 저희가 가동을 해 보니까 지금 저희가ⵈⵈ.

배동만 위원 처음 가동하신 건가요, 그렇게?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예.

배동만 위원 그럼 내년도도 가동이 되면ⵈⵈ.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전기요금은ⵈⵈ.

배동만 위원 전기요금은 또 계속ⵈⵈ.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내년도에는 저희가 이거 금년도 운영해 보고 저희가 전력 생산하는 것을 환경사업소에 전력으로 재사용을 하는 부분에 따른 전력 절감비용이기 때문에.

배동만 위원 예산을 제가 왜 물어보는 게 본예산 잡으실 때 과별로 보면 글쎄, 전에 했으니까 임의적으로 해놓고 나중에 보면 감하고, 아니면 말고 식으로 잡는 부분이 많이 있더라고요.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예, 맞습니다.

배동만 위원 그런 부분은 매년 본예산 하실 때 다시 한번 직원들, 과별로 보셔 가지고 그렇게 올리셔야 되는데, 보면 전년도 다 준해 가지고 다 잡아 버려 가지고 올리고 나중에 연말 비슷하게 가면 안 되니까 감을 많이 올라오시는 게 많더라고요. 물론 다 열심히 하시려다가 하다 보니까 이런 일도 있습니다마는 하여튼 그런 것을 중점적으로 생각을 하셔 가지고 올해도 내년도 본예산 오실 때도 많이 생각들을 하셔 가지고 올려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예, 잘 알겠습니다.

배동만 위원 예, 그리고 이것은 추경하고는 관계없습니다마는 지금 제천에 하수관거 사업이 안 된 데가 많이 있죠, 아직까지는 그렇죠?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아직 다 안 된 곳이 좀 있습니다.

배동만 위원 그래서 저희들이 각 우리 위원님들이 선거구에 다니다 보면 하수관거 사업 쪽에 대해서 민원제기를 많이 듣습니다, 사실. 그런데 그게 어디 제천시에서 ‘해줄게.’ 이래서 되는 일도 아니고 우리 소장님이 중앙정부하고 국비를 많이 해서 사업에 잘 설명을 하셔 가지고 되도록이면 사업비를 많이 확보를 하셔 가지고 민원에 올라오는 부분을 많이 해소를 시켜 주셨으면 하는 바람에서 제가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예, 조기ⵈⵈ.

배동만 위원 저도 한두 군데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너무나 민원이 많습니다, 다녀보면.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충분히 노력해서 더 많이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배동만 위원 그 부분은 이 자리를 빌려서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예, 잘 알겠습니다.

배동만 위원 예, 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예.

배동만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임 배동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환경사업소장님께서는 김병권 위원님께서 자료요구 하신 거 위원회에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장 장만동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임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수도사업소 김선경 소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19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사업소장 김선경 수도사업소장 김선경입니다.

수도사업소 소관 2019년도 제2회 제천시 상수도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13쪽입니다.

예산총괄표입니다. 기정예산 대비 4억 6050만 원이 증액된 340억 8928만 1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1쪽입니다.

수입예산입니다. 사업수익 사용료수익 가정용 상수도사용료에 4억 6050만 원을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5쪽입니다.

지출예산입니다. 사업비용 배·급수비 급수계량기교체비 원격검침 지시부 교체비 부족분 6천만 원을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인건비 기타직보수에 청원경찰 1명이 증액된 495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35쪽입니다.

지출예산 자본적지출 구축물 시설비에 상수도 공급 및 배급수 관련 민원해소사업비 부족분 2억 원을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타 사업 중복 및 급수구역 확대사업 조사측량용역 부족분 4천만 원을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기계장치 시설비에 13년 경과된 금성조절지 혼합산화제 재염소 투입설비 교체비로 1억 1천만 원을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임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수도사업소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시설관리사업소 유영진 소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19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입니다.

시설관리사업소 소관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325페이지,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입니다.

시설관리사업소 일반회계 제2회 추경 총예산액은 기정액 대비 2억 2534만 원이 증가된 85억 8110만 6천 원입니다.

세부내역으로 체육시설 관리 및 운영, 체육시설관리의 운영비를 2720만 원 증가한 6억 6453만 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이는 쓰레기봉투 구입 등 체육시설 소모품 구입비용과 전기, 상하수도 등 공공요금 부족분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시설 및 부대비의 시설비로 금년 준공된 장락생활체육공원 시설유지관리비 2500만 원과 하소생활체육공원 게이트볼장 인조잔디 교체공사비 7천만 원 등 총 9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중간 부분의 제천시 어울림체육센터 운영의 재료비로 장애인 프로그램운영 재료구입비 300만 원을 계상하고, 시설비로 체육관시설물 유지관리비를 2천만 원이 증가한 4천만 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이는 장애인체육회 입주에 따른 사무실 설치 공사와 여과기 수선 등으로 어울림체육센터 유지관리시설비가 부족하여 증액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또한 시설물 제초작업비 500만 원을 감액하였는데 이는 어울림체육센터의 청소용역업체에서 제초작업을 하는 관계로 감액하였습니다. 하단부에 혈압계 구입 등 자산취득비를 800만 원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 326쪽입니다.

올림픽스포츠센터 운영의 시설비를 1500만 원 증가한 1억 15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이는 올림픽스포츠센터 시설유지보수비 부족과 수영강사실 냉난방기 설치비입니다. 자산 및 물품취득비로 수영강습용 초시계 구입비 60만 원과 청소용품 세탁기 및 건조기 구입비 15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올림픽스포츠센터 홈페이지 예약시스템 고도화 보조로 전산개발비로 올림픽스포츠센터 홈페이지 예약시스템 개선비 2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는 올림픽 스포츠센터 이용요금 즉시 감면서비스 시스템 구축비로 특별교부세가 되겠습니다.

중간 부분의 문화 공연시설을 관리 및 운영 문화시설관리 자산 및 물품취득비로 문화회관 빔스폿 무빙 라이트 구입비 22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관광레저기반 구축 및 운영, 관광시설물 관리의 일반운영비를 기정액 대비 1320만 원 증가한 4억 3240만 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이는 관리대상시설의 증가 및 관광객 증가에 따른 전기, 수도 등 공공요금 부족분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26쪽 하단과 327페이지 상단이 되겠습니다.

청풍호 수상관리 자산 및 물품취득비로 480만 원을 계상하였는데 이는 수산면에 있는 청풍호 카약, 카누장의 파손된 카약 2대를 대체구입하기 위한 비용입니다.

시설관리사업소는 특별회계 및 기금운용계획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임 예,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시설관리사업소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대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소장님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김대순 위원 예,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325페이지에 하소생활체육공원 게이트볼장 인조잔디 교체 관련돼 가지고 이게 올해 안으로 공사가 가능한 건가요?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가능합니다.

김대순 위원 이게 시급한 공사인가요?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김대순 위원 시급한 공사인가요, 이게? 당초 예산에 반영 안 하고 왜 추경에 한 이유를 듣고 싶습니다.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당초에 사업계획이 있었던 것은 아니고요. 6월 하반기 업무보고 때도 보고드린 내용인데요. 주민 건의사항하고 또 저희들이 미처 당초 예산에 계상하지 못했던 부분이었기 때문에 추경에 예산 올려서, 공사하는 데는 한 달 정도밖에 소요가 안 되기 때문에 그렇게 올렸습니다.

김대순 위원 예, 그리고 326페이지 질문드리겠습니다.

빔스폿 무빙 라이트 구입인데요. 이게 특수조명으로 알고 있는데 이것도 시급하게 지금 조명을 교체해야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이게 지금 올해 예산에 8개 올렸고 내년 당초 예산에 8개를 또 올릴 겁니다. 그래서 한꺼번에 교체 안 하고 이것은 시설물을 계속 사용 중에 있기 때문에 우선 8개, 내구연한이 지나가지고요. 등이 나가기 전에 미리 교체, 한 7년 정도 됐습니다, 사용한 지가.

김대순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임 김대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재신 위원님 질의하시고 소장님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이재신 위원 예, 우리 카약장이 위탁료를 지금 받고 있죠?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이재신 위원 위탁료는 금액이 어느 정도 되죠? 대략 몇 천 단위죠?

팀장님이 말씀하세요.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연 한 1천만 원, 1034만 7천 원인데요.

이재신 위원 많이 내려왔네요, 그렇죠? 깎였죠? 내려왔네요.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그것까지는 모르겠고 1천만 원 정도 됩니다.

이재신 위원 많이 내려왔어요. 그게 제가 생각하기에는 훨씬 더 많았던 것 같은데. 많이 감면해 줬는데 우리가 보통 토지에 지정된 건축물 같은 경우에는 시에서 지어줬기 때문에 임대료를 받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수입이라든가, 리모델링비가 들어간다는 건 이해가 가는데 거기에 카약은 어떻게 보면 부동산으로 보기보다는 뭐라 그럴까? 움직이는 거잖아요.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동산.

이재신 위원 동력이잖아요. 소모품 내지는 연한도 있고. 그것을 지금 2대.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소모품ⵈⵈ.

이재신 위원 소모품이라고 볼 수는 없겠지만.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카약, 카누장을 운영, 다 시설을 갖춰주고 운영만 하는 거기 때문에 저희들 비품입니다. 저희들 동산. 19개가 있는데 지금 2개가 파손이 돼 가지고 그것 대체ⵈⵈ.

이재신 위원 앞으로 계속해서 해 줘야 되는데.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그렇습니다. 저희 시설물은 파손이 되든가 훼손, 원칙은 저희들이 직영으로 운영하는 게 원칙이지만 지금 전문인력에 위탁을 주는 내용이 되기 때문에 해 줘야 됩니다.

이재신 위원 위탁내용은 바람직해요. 수산면민들이 영농조합 만들어 가지고 그렇게 위탁받아서 하는 것은 지극히 이상적인데 계속적으로 그런 카약, 카누 이런 것들을, 어떻게 제한조건이 없습니까? 그쪽에서 파손됐다고 올라오면 확인해 보고 다시.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시설물에 대한 파손은 저희들이ⵈⵈ.

이재신 위원 카약 기구연한 연 5년, 5년 내는 아니고 5년 외에는 뭐ⵈⵈ.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그래서 저희들이 내구연한이 지났다고 그냥 교체를 해 줄 수 있는 그런 상황은 아니고 일단 여러 대가 있으니까.

이재신 위원 그런데 지금 얼마죠? 2대 분량이 지금 얼마가 올라 왔죠?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480만 원입니다.

이재신 위원 한 대에 200여만 원 되는구나. 새로 구입해 준다는 거죠?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그렇습니다.

이재신 위원 파손 수리가 아니고?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2대가 파손이 돼 가지고 지금 사용을 못하기 때문에 2대를 대체 구입하는 겁니다. 1대에 240만 원 해 가지고 480만 원 올렸습니다.

이재신 위원 기 카약은 어떻게 폐기 처분하는 거 아닙니까? 그냥 그쪽에서.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폐기처분합니다.

이재신 위원 우리 시에서 수거해서 폐기처분해요?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그것까지ⵈⵈ.

이재신 위원 그냥 알아서 하라고 폐기처분으로 두는 거죠?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그것까지는 제가 검토를 미처 못 했는데 폐기물 처리를 해야 될 걸로, 그건 검토해 보겠습니다.

이재신 위원 나무가 아니라 플라스틱이니까 화학제품이기 때문에 소각은 제가 보기에는 곤란할 것 같고 그렇죠? 어떻게 처분하나, 그걸.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그것은 구입하면서 하여튼 제가 검토해 보겠습니다. 어떻게 처리해야 되나. 아니면 그냥 보관을 해 놨다가 한꺼번에 정리를 하든지.

이재신 위원 보관을 해 놨다가 나중에 많이 적체가 되면 일률적으로 폐기물 처리장에 보낸다든가 이렇게 해야지. 공터 넓다고 해 가지고 거기서 소각하고 그러면 그을음하고 또, 그렇죠?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그건 아니고요.

이재신 위원 알겠습니다.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잘 정리하겠습니다.

이재신 위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정임 이재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유일상 위원 거수)

다음은 유일상 위원님 질의하시고 소장님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유일상 위원 예, 소장님 답변 잘 들었고요.

325쪽에 어울림체육관 시설물 유지관리가 2천만 원에서 4천만 원으로 늘었잖아요, 그렇죠?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유일상 위원 이게 어떻게 유지관리를 위해서 한 건가요? 아니면 물품을 구매한 거는 아니잖아요.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유지관리비입니다.

유일상 위원 이게 어떤 거죠?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저희들이 시설물을 관리하다 보면 수영장이라든가 이런 데는 여과기라든가, 이런 전기시설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교체, 파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지금 어울림체육센터는 당초 2천만 원에서 이번에 2천만 원을 증액한 이유는 저희들이 이 시설비는 고가인 제품이 고장 났을 때는 많이 들어가고 그러는데 그것은 예측할 수는 없는데, 올해 같은 경우는 저희들이 장애인체육회사무실 설치공사를 해 줬고요.

유일상 위원 사무실요?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유일상 위원 사무실 어떤 거를 하신 거예요, 물품을?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아니, 사무실을, 저희들 사무실도 옮겼고, 저희들이 쓰는, 직원 3명이 상주를 하고 있는데 제천시체육회에서 장애인체육회팀이 그쪽으로 나갔습니다. 거기서 사무실을 만들어 주는 공사, 전기공사 이런 것도 했고, 또 한 가지는 아까 냉난방기 수선도 했고, 여과기 수선을 한 관계로 시설비가 부족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2천만 원을 더 계상한 겁니다.

유일상 위원 그러면 관리실을 운영하기 위한 시설, 기반시설.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기본시설입니다. 이건 전부.

유일상 위원 기반시설에 대한 2천만 원이, 이것은 그냥 급한 상황에서 올라온 거잖아요, 그러면.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그렇습니다. 그래서 일반체육관 같은 경우는 전기나 이런 것들이, 유지비가 조금 덜 드는데 수영장 쪽으로 가면 유지비가 좀 더 많이 들어갑니다.

유일상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326쪽에 보면 상하수도요금 경정이 한 720만 원에서 1500만 원이면 배 이상 뛰었는데 그럼 앞으로 이게 계속 1500만 원이 본예산에 올라옵니까, 그럼? 326쪽.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326쪽에 어디?

유일상 위원 하단부요. 관광시설물 상하수도요금.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그렇습니다.

유일상 위원 이게 본예산에 분명히 720만 원이면 될 것 같아 갖고 올린 건데.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올해는 시설물도 저희들 사업소가 신규사업소다 보니까 시설물이 조금 늘어난 부분도 있고요. 올해 같은 경우는 케이블카ⵈⵈ.

유일상 위원 이건 요금이니까, 요금. 상하수도요금.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전기요금이 많이 늘었습니다. 관광객이 많이 늘고 이러면 수도, 전기요금이 많이 나가게 됩니다.

유일상 위원 그러면 이게 지금 예산이 기존에 작년에 그러면 한 720만 원이 지출이 됐기 때문에 이 예산에 기준해서 올린 거 아니에요, 그렇죠? 본예산에.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지금 추경에 올린 거는 예상을 해서 올리는 건데, 지금까지의 예산을 세워 놨던 거를 얼마만큼 썼고 앞으로 얼마가 필요하겠다 그래서 올린 겁니다. 올 연말까지.

유일상 위원 글쎄, 그래서 관광객이 그만큼 이 수치상으로 봐서는 배 이상 늘었다는 얘기인데, 쉽게 해서. 그래서 앞으로는 본예산을 1500만 원 정도가 올라오게 된 거죠?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본예산이 그렇게 되고.

유일상 위원 관광객이 그만큼 많이 온다는 얘기네, 그렇죠?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유일상 위원 그러면 내년 2020년 예산에는 한 1500만 원 정도 올라온다, 이렇게 보면 되겠네요.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전체적으로 이게 더 포함돼서 올라가는 거죠.

유일상 위원 아니, 그러니까 1500만 원 정도가 앞으로 상하수도요금이 나온다는 얘기네, 앞으로 관광객이 많이 늘어서. 그렇게 이해하면 되겠죠?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1500만 원?

유일상 위원 지금 720만 원에서 780만 원이 증감이 돼 갖고 지금 1500만 원.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780만 원으로 올리게 되는 거죠. 예, 맞습니다.

유일상 위원 그렇죠?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유일상 위원 그리고 우리가 잔류염소측정기 구입이라고 금액은 얼마 안 돼요. 이게 어떤 수도, 일반 상수도 얘기하는 거예요, 아니면.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아니, 수영장에.

유일상 위원 수영장에 쓰이는 거예요, 이게? 이거 매일 측정하는 건가요?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그거는 제가 별도로 확인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유일상 위원 지금 현재 없는 건가 보죠, 아니면 고장이 났나요, 이게? 그것 파악해 갖고 보내주세요.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유일상 위원 예, 알겠습니다.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저희들이 앞으로 필요해서 하는 건지, 그것 한번 측정해 봐야 되겠다고 해서 하는 건지, 아니면 대체하는 건지 제가 별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임 예, 유일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본 위원이 한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326쪽에 올림픽스포츠센터 운영 시설부대비, 시설비에서 수영강사실 냉난방기 설치에 500만 원이 계상됐는데요.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위원장 이정임 기존에는 냉난방 시설이 없었나요?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없습니다.

○위원장 이정임 처음부터 없었어요?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임 지금까지 올림픽스포츠센터에 수영, 그럼 수영강사실을ⵈⵈ.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강사실만 없는 겁니다.

○위원장 이정임 다시 만들었어요?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아니, 그거는 아닙니다. 원래 있는데 냉난방기가 필요하다 그래서 새로 하는 겁니다.

○위원장 이정임 현장을 가 보셨어요?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가보지는 않았습니다.

○위원장 이정임 안 보시고 필요하다 그래서 그냥 올리신 거예요?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위원장 이정임 현장 안 가보시고 그냥 필요하다 그래서 올리신 거냐고?

지금까지 이게 올림픽스포츠센터가 운영한 지가 수년이 됐는데 지금까지 없었다, 아니면 노후됐다? 뭔가가 정확하게 있어야 되는데 수영강사실, 강사들이 대기하고 있는 실이에요?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이정임 제가 볼 때는 리모델링할 때 다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것은 파악하셔 갖고 오후에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임 예,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시설관리사업소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유영진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관광미식과 권기천 과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19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관광미식과장 권기천입니다.

관광미식과 소관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64페이지입니다.

관광미식과 제2회 추경예산안은 기정액 대비 22억 5014만 6천 원 증액된 206억 2850만 6천 원으로 편성했습니다.

세부항목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고객중심의 관광마케팅 추진의 사무관리비에서 제천 관광홍보물 제작에 1천만 원이 증액된 4천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관광용 홍보물 책자, 지도 제작에 2천만 원이 증액된 1억 2천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관광 홍보물 쇼핑백, 봉투 제작에 1200만 원이 증액된 35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 3건에 대해서는 금년도 관광계획이 작년에 비해서 작년 연말까지 한 470만 원이었는데요. 올해 한 800만 원 정도 예상합니다. 그래서 한 40% 정도 증가가 됐고요. 공격적인 마케팅을 강화하다 보니까 수요가 발생했습니다.

다음에 관광안내소운영에 기간제근로자 보수에 외국인 통역원, 수화통역사 인건비는 3206만 4천 원을 전액 감액했습니다. 이 부분은 문화관광해설사 중에서 영어, 일어, 중국어 능통자를 활용해서 대체했습니다.

다음 265페이지입니다.

웰니스 관광클러스터 구축사업 공동부담금 1억 5천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문화관광해설사 육성에 문화관광해설사 교육여비 418만 5천 원을 기타보상금에 활동보상금으로 조정했습니다. 이 사항은 도의 기금사업 내시변경에 따라서 여비를 활동보상금으로 조정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 지역관광협업센터 조성사업입니다. 지역관광협업센터 조성에 10억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것은 상반기에 국비예산 50% 확보한 금액에 대한 반영입니다. 아울러 추가 시비부담금 6억 원을 추가로 계상했습니다.

다음 266페이지입니다.

힐링시티 제천관광 사진공모전에 7천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 사항은 제천시 주요관광자원인 사계절 관광사진에 대해서 추가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서 추진하는 사항입니다.

다음에 관광자원시설 유지관리, 시설비에서 금성 성내리 무암계곡 화장실 설치 5천만 원 계상했습니다. 의림지 주변 경관개선사업에 5천만 원이 증액된 2억 7천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267페이지입니다.

청풍 공설운동장 무대설치와 관련돼서 시설비에 청풍 공설운동장 무대 설계비 2천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음식마케팅 활성화, 시설비에 약선음식거리 조명 설치 및 정비사업에 1억 75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 사항은 상징조형물 2건과 야간조명 1식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다음 빨간오뎅 브랜드화 간판 및 포장재 지원에 32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 사항은 가판대 정비와 포장재 제작에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다음 대표음식 활성화 지원에 맛집 인증 지정증 제작에 6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 사항은 맛집선정 30개소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1월 말 발표가 예정돼 있는데 선정과 동시에 지정증을 교부하기 위함입니다.

다음 음식 홍보 영상물 제작에 1천만 원이 증액된 25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 사항도 맛집 30개소 선정과 연관된 사항입니다.

다음 민간자본이전에 전자메뉴판 및 홍보집기류 지원에 9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 사항은 약채락협의회 15개소 업체에 대해서 전자메뉴판 1개와 약탕기 5개를 지급하는 사항입니다.

다음 푸드 페스티벌에 민간행사보조로 제천 hot & spicy food 페스티벌에 5천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 사항은 겨울축제기간에 미식도시로서 매운음식축제 페스티벌을 하기 위함입니다.

다음 마지막 268페이지입니다.

재무활동에 반환금입니다. 2018년 지역행복생활권 연계협력사업에 국고보조금 1228만 원과 도비보조금 157만 9천 원 반환금을 계상했습니다. 이 사항은 녹색치유탐험챌린지학교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임 예,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관광미식과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병권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김병권 위원 예,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266페이지, 힐링시티 제천관광 사진공모전 7천만 원.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김병권 위원 사계절을, 제천의 사계를 찍어서 홍보할 수 있는 것을 얘기하시는 거죠?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그렇습니다.

김병권 위원 내년까지 봄, 여름, 가을, 겨울 찍어서 공모를 해서 제천에서 그것을 알리고 그렇게 하는 거.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그렇습니다. 올해 해서 내년 말까지 할 계획입니다.

김병권 위원 이거 시상금이나 이런 게 다 있고요?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시상금은 1등 500만 원 정도 계상.

김병권 위원 그래서 그 판권은 제천시가 소유하는 거고요?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그렇습니다.

김병권 위원 그동안 그 때 문제가 됐던 게 제천시 직원으로 있으면서 사진을 전문으로 하시는 분들이 그걸 찍어서 갖고 나갔다. 그래서 제천시는 결국은 공무원으로서 있었던, 그러니까 직원이, 행정직 직원이 행정의 일을 보다 그걸 가지고 나갔다라면 그게 뭐가 되죠? 공직자의 기밀누설이나 여러 가지가 있지 않습니까? 행정으로 일을 하다가 ‘내가, 이건 내가 일한 거야.’ 그래서 갖고 나가면 어떤 처벌을 받죠?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그 부분은 저희로서 좀 아쉬운 마음이 많이 있습니다.

김병권 위원 그래서 끝난 일이고 그걸 갖고 그 분을 다시 달라거나, 주지도 않을뿐더러 이런데, 이런 것을 하게 되면 제천시에서 정확하게 이제는 소유권을 분명히 하고 거기에 대한 것을 갖고 오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병권 위원 그다음에 약산음식거리 명동 갈비 골목 조명 1억 7500만 원인데 어떤 조명을 하신 거예요?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이건 상징조형물인데 명동 갈비 음식거리라고 아직 저희가 명명은 했지만 조형물로 돼 있는 게 없습니다. 그래서 한두 군데 정도, 들어가는 입새에 야래향하고 그다음에 저쪽 명동호텔 있는데 두 군데 해서 이 지역이 명동 갈비거리라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 조형물을 설치하는 사항입니다.

김병권 위원 동명초등학교 건너편, 신한은행 골목 있죠?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그렇습니다.

김병권 위원 거기서부터 저 위에 유유예식장 올라오기 전에 거기에 작년인가, 조형물 설치했죠? 조명.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김병권 위원 그것 때 찬반논란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시야를 가린다.’, ‘이게 정말로 제대로 한 거냐.’서부터 또 ‘그나마 없던 것에 조명이 있으니까 좋구나.’ 이러는데 하시게 되면 시민들, 주민상인들 그다음에 여러 분들의 전문가 조언을 얻으셔서 활기차고 지역, 시에 맞는 그런 조명을 설치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협의해서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병권 위원 예, 알겠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임 김병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유일상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유일상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264쪽, 홍보물 제작에 한 4천만 원 이상이 계상이 됐는데요. 이게 주로 어디, 제천 전반적인 홍보물인가요, 아니면 케이블카?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아니, 제천 전반적인 사항입니다.

유일상 위원 전반적인 거?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저희가 올해 마케팅을 강화하다 보니까 휴게소라든가 계기가 있으면 계속 홍보물을 배포합니다. 그러다 보니까, 적극적으로 하다 보니까 조금 부족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유일상 위원 제작을 하게 되면 어떤 안이 나오겠네요, 그렇죠? 홍보물안이라든가, 쇼핑백, 봉투 이런 게 안이 나오겠네요?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그렇습니다.

유일상 위원 그것 좀 한번 보여주세요, 저희들한테.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시안을 한번 사전에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일상 위원 그리고 265쪽, 웰니스 관광클러스터 구축사업 이게 어떤 내용이죠? 아까 그냥 보고는 받았는데, 이게 어떤 내용이에요?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이게 국비 공모사업에서 선정된 사항인데요.

유일상 위원 국비요?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국비 매칭비율에 의해서 보조가 돼서 주관은 도에서 하는 거고요. 도에서 국비가 4억 원, 도비 5천만 원 그다음에 제천시와 충주시가 선정돼 있습니다. 그래서 제천시 1억 5천만 원, 충주시 1억 5천만 원 해 가지고 전체사업 진행되는 사업이고 전체 8억 원이죠. 그래서 저희는 연계된 업체가 리솜포레스트입니다. 그래서 리솜포레스트의 관광상품도 개발하고 여행사가 오면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그런 제도입니다.

유일상 위원 그러니까 리솜에 투자를 하는 거예요, 아니면 어떤 유치를 위해서 정책을 만드는 거예요?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일단 용역사에서 상품개발을 해서 그다음에 마케팅을 합니다. 그래서 여행사에서 오면 인센티브를 주는 그런 제도입니다. 그래서 리솜하고 그다음에 한방클러스터하고 이렇게 연계돼 있습니다. 제3명의촌도 3군데죠, 3명의촌까지 포함돼 있습니다.

유일상 위원 그럼 관광객 유치를 위해서 외부인들이 왔을 때 인센티브를 주는 그런 사업인가요, 이게?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이런 상품개발을 해서.

유일상 위원 상품개발이라는 거예요, 그럼?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웰니스 관광을 오시게 되면 거기에 비례해서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사항입니다.

유일상 위원 그러니까 제천에 어디어디 오게 되면 󰡐내가 너희들한테 어떠한 인센티브를 주겠다.󰡑 그럼 코스를 개발해서 한다는 얘기네요, 그렇죠?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그렇습니다.

유일상 위원 그리고 지역관광협업센터 있잖아요.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유일상 위원 그것은 저희 위원회에서 항상 얘기하지만 도시재생과랑 어차피 같이 돼 있는 거니까 그것 너무 시기적으로 우리 관광과에서 앞서 가지 마시고 하여튼 두 과가 협업을 잘해서 하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신중하게 하겠습니다.

유일상 위원 그리고 금성 성내리 무암계곡 화장실 설치 건은 이게 없는 게 새로 신설이 되는 건가요?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그렇습니다. 이게 계속 민원이 됐던 사항이고요. 오토캠핑장하고 무암사 사이에 거리가 있는데 화장실이 없어서 지속적으로 금성면 주민들의 건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중간사이에 설치를 1개소 하는 사항입니다.

유일상 위원 이게 몇 평짜리인데, 금액이 다른 과에서 올라온 거보다 상당히 저렴하네.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4.5m×2.5m 해서 기존에 기성품을 조달물품을 구입하는 사항입니다.

유일상 위원 기존 기성품을?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유일상 위원 새로 건물을 짓는 거는 아니네요?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아니고요.

유일상 위원 그리고 청풍 공설운동장 무대설치 설계비가 2천만 원이 올라왔어요. 이게 어떤 내용이에요? 이게 그러면 내년 본예산에 뭔가 무대를 설치하겠다는 얘기네요?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무대 설치비는 내년 본예산에 반영할 계획이고요. 그것을 위해서 올해 미리 실시설계를 하는 사항입니다.

유일상 위원 이런 것은 미리 저희들하고 상의를 해야 되는 거 아닌가요? 무대 어떻게, 왜 설치가 필요한지, 이게 청풍에 지금. 저희들이 상당히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미리 과장님 저희들하고 사전에 공유했어야 되는 부분 아닌가요, 이거?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별도로 한번 따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유일상 위원 그리고 민간사업보조에 보면 hot & spicy food 페스티벌 이거는 정확하게 내용이, 이번에 새로 계상한 건데요.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저희가 미식도시로서 음식축제를 활성화하려고 하는데 겨울축제에 맞게 고민을 하다 보니까 겨울에 매운음식이 어필할 수 있고 호소력이 있어서 그런 축제를 기획해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사항입니다.

유일상 위원 장소가 그러면 시내권인가요, 아니면.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이 장소도 명동음식갈비거리에서 할 겁니다. 그래서 거기에서, 명동음식갈비거리에서 매운음식을 개발해서 할 거고요. 또 시내에 매운음식 유명한 업소를 한 20군데 정도 초청을 해서 거기서 전반적인 축제를 하는 사항입니다.

유일상 위원 우리 겨울축제랑 같이 그 기간 내에 한다는 얘기인가요?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빛축제와 연계해서 할 겁니다.

유일상 위원 연계해서 한다는 얘기죠?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유일상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임 유일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재신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이재신 위원 예, 명동 갈비거리 조형물 아주 여러 가지 샘플을 받아 가지고 창의적이고, 조형물 하나 갖다가도 굉장히 어필이 되더라고요. 장사의 매출에도 바로 영향을 주고 그래서 굉장히 쇼킹한 걸로 누구나 봐도.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많이 고민하겠습니다.

이재신 위원 예, 고민 좀 해주시고 청풍 공설운동장 건은 제가 알기로는 케이블카 진입로 쪽에 거추장스럽다 이래서 기존의 무대를 파기하고.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기존에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이 있었는데 그건 철거했죠. 아주 오래된 거였는데.

이재신 위원 그리고 케이블카 쪽에서 지어주기로 한 걸로 저는 알고 있는데.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저는 그 말씀은 듣지는 못했고요. 일단 필요에 의해서 철거는 했고 주민들의 지속적인 건의가 있어 가지고 반영이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재신 위원 그거는 맞아요. 새로 무대를 만들어 주는 것까지는 맞는데 오고 가며 길 또는 오래된 건축물에서 미관상 이렇게 예를 들어 가지고 철거를 청풍주민들이 허가를 해 줬거든요. 그것은 재건축은 당연히 시공사 쪽에서 하는 것으로 아는데, 우리 시 돈으로 무대를 설치했다가 케이블카 운영에 거추장스럽다고 해서 철거를 했다가 또다시 시 돈으로ⵈⵈ.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제가 알기에는 케이블카업체에서 아마 여러 가지 애로사항이 있어서 지역 청풍면 주민들하고 아마 협의를 했던 것으로 알고 있고요. 그래서 그때 청풍면 주민들의 동의에 의해서 아마 철거가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시공사에서 책임지겠다는 얘기는 들어 본 적은 없는데요.

이재신 위원 아, 그래요?

(○드림팜도시재생추진단장 고광호 - 제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시다시피 스탠드가 오래되고 해서 철거를 했고 철거를 했을 때 스탠드를 하는 게 아니고 이번에 하는 거는 무대를 수산면이나, 덕산면, 한수면 이런 형태 같은 유사한 규모로 해서 이쪽 뒤쪽에 산 쪽으로 해서 (마이크 미사용으로 인한 청취불가) 그런 부분을 저희들이 실무적으로 수자원공사하고 협의를 했어요. 그런데 제천시가 추진할 경우에 해줄 수 있다. 그런 얘기를 했고 또 저희들이 마을에서 얘기했던 부분에 대해서 시공사, 케이블카하고 협의를 했는데 케이블카 쪽에서는 스탠드로 별도로 필요하다면 스탠드는 해 주겠다. 그래서 하여튼 무대 쪽은 주민들의 요구에 의해서 제천시에서 이런 얘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시장님이 또 주민 순방 나갔을 때 여러 가지 약속한 사항도 있고 해서 저희들이 추진하게 됐습니다.)

예, 지역주민들과 합의가 잘 되었다니 제가 추후로 더 추론하지 않겠는데 하여간 상식상 이렇게 보면 그런 것 같습니다.

빨간오뎅 지금 8곳이 어디죠?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재래시장에 여러 군데 내토시장하고 산재돼 있습니다.

이재신 위원 그리고 영화관 앞에도 거기도 두 군데.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거기도 있죠.

이재신 위원 영세업자라고 보기는 좀 어렵지 않습니까? 매출이라든가 이런 거 봐서.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저희가 그런데 빨간오뎅이 제천시 브랜드인데 지금 운영 상태가 조금 재래시장이다 보니까 깔끔하지 못한 면이 있어서 이것을 고급스럽게 하고자 해서 지원하는 사항으로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재신 위원 그러면 재원은 뭐예요? 자체 재원.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저희가 민간자본보조라서 지원하는데 전체 한 500만 원 소요됩니다. 그래서 80%는 저희가 지원하고, 20% 100만 원은 상인회에서 자부담을 합니다.

이재신 위원 하여간 그렇습니다. 우리 돈이 쓰여짐이 빨간오뎅을 ‘내가 참 여러 가지 사업을 하다가 거덜나고 참 어려운 환경에서 내가 오뎅장사 한번 해보겠다.’ 그래서 뭔가 지원을 받는 사람들, 리어카로 새롭게, 이런 분들한테는 포장재라든가 뭐 이러는데. 여기는 대표적으로 외갓집.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그렇죠.

이재신 위원 부자라고 소문나신 집인데, 글쎄요. 하여간 지금 하고 있는 분들한테만 국한시키지 말고 오히려 󰡐내가 빨간오뎅 한번 해보겠다.󰡑라고 하시는 분들한테 그런 활로를 열어주고 그러면 존도 더 많이 생길 거 아니에요, 그렇죠?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그렇죠.

이재신 위원 그렇게 새로운 영세상인들에게 조금 혜택이 돌아갔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재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임 이재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본 위원이 한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266쪽, 제천관광 공모전인데요.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위원장 이정임 힐링시티 제천관광 사진공모전 7천만 원을 계상하셨는데, 제천에 사진작가협회가 있죠?

○시설관리사업소장 유영진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임 사진작가협회 외에 사진 찍는 동아리, 아니면 클럽, 몇 군데나 있나요?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제가 정확한 수치는 현재 잘 모르겠습니다만, 현황을 지금 알고 있지 못합니다.

○위원장 이정임 한국작가협회에 제천지부가 있고요, 그렇죠?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위원장 이정임 그다음에 내토시장에서 사진전시회하는 디지털포토클럽 동호회가 있고요. 청명사우회도 있고 제가 알기로는 한 4~5군데 이상 있지 않나 싶어요, 제천시에. 이런 한국사진작가협회에 제천지부가 있듯이 이분들은 수십 년간 사진을 찍은 사람들로 알고 있거든요. 그럼 이런 공모전을 하기 전에 그분들과 한번 미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을 하고요. 이 취지는 제천관광사진을 사계절을 사진이 우리가 비치한 게 없어서 다시 한다는 것은 좀 어폐가 있고 말이 안 맞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에 사진도 많이 있고 또 자료를 관리를 못한 부서의 잘못도 있겠지만 제천에도 유명한 작가들이 많은데 전국공모를 하셔서 7천만 원 올리신 거잖아요.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전국공모 대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임 전국공모는 한 3년 주기로 해서 우리 시를 알리고 전국에서 제천을 찾아와서 사진작가들이 활동할 수 있는 이런 계기를 만들어주는 것도 좋지만 제천에서 작가협회에 가입되어 있는 분들과 미팅을 하셔서 󰡐우리가 제천시관광 제천10경을 위해서 이러이러한 사진이 필요하다. 여러분들 생각은 어떠십니까?󰡑 소통하셔서 이렇게 7천만 원이라는 돈을 계상하지 말고 한 2~3천만 원만 줘도 충분히 훌륭한 사진이 나오리라고 생각을 해요. 전국공모와 또 제천시에 몸담고 있는 작가 선생님들도 많이 계시기 때문에 지금 이 7천만 원이라는 돈은 작은 돈이 아니거든요. 시상금이 높아야지 전국에서 잘 찍는 사람들도, 매니아들도 많이 찾아오겠지만 사실 우리 시가 승격돼 가지고 지금까지 근 20년이 넘었는데 제천에서 자료가 없다? 사진이 없다? 이건 정말 부끄럽고 창피한 일이에요. 이 예산이 성립될지는 모르지만 과장님께서 신중하게 생각하셔서 제천사진공모전도 중요하지만 정말 필요로 한 사진이 있을 때는 제천시지부 사진작가님들과 한번 미팅을 하셨으면 좋겠는데 어떤 생각하시는지 대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작가협회하고 사전 미팅하고 협조를 충분히 구하겠습니다.

아울러 약간 부연설명을 드리면 이번에 전국으로 저희가 확대를 했었는데 두 가지로 나눠서 합니다. 그래서 사계절 부문은 작가가 동일한 장소, 한 장소에서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다 찍은 것을 1건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다 보면 한 장소에서 여러 관광에 걸맞은 작품이 나오겠죠. 그런 식으로 유도를 하는 부분이 있고, 또 전국의 유명한 사진작가들을 유치하기 위해서 하다 보니까 시상금을 조금 올렸습니다. 그래서 대상의 경우에는 한 사람에 한 500만 원 정도 이렇게 하려고 하는데 그런 점을 충분히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임 글쎄, 시상금이 많으면 좋은 작품이 나올 수도 있고 한데,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지금 제천시에 있는 작가님들이 제천에 대한 충분한 사진을 봄, 여름, 가을을 소장을 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이 있어요. 사진이라는 것은 10년 전의 사진도 있으며 현재의 사진도 중요하며, 그렇죠? 사계절 사진도 중요하잖아요.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위원장 이정임 그렇듯이 이 사업에 대해서 공모하실 때 사업과 취지의 목적이 있겠지만 우리가 좋은 사진을 자료로 확보하시려면 사진작가협회와 상의하셔서 좋은 작품을 받아 주십사 하는 그런 부탁을 드립니다.

○관광미식과장 권기천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임 예, 꼭 그렇게 한번 시도를 해 주십사하는 부탁을 드리면서 관광미식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09분 회의중지)

(13시30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정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0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제3차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보고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안을 계속 상정합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도시재생과 장승호 과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19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예, 도시재생과장 장승호입니다.

269페이지, 도시재생과 소관 2회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도시재생과는 당초예산 213억 6600만 원 대비 11억 6400만 원이 증가한 225억 31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세부사업 편성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도시계획결정 신문공고 수수료 1584만 원을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도시계획 결정 및 변경 등 행정절차 이행 시 신문공고는 법적 사항으로 현재까지 제6회 1584만 원을 모두 집행하여 부족분을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또한 도시계획서고 도면함 구입은 영구보존 문서인 제천시 도시계획도면을 안전하게 보관할 필요성이 있어 신규구입비 6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의병대로 전선지중화 사업은 당초예산 15억 원 대비 7억 원을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지중화 사업 부담금 1억 원을 추가 계상하였으며, 복구공사 설계용역 7천만 원을 삭감하고, 지중화사업 복구공사 6억 7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한전 지중화 추진에 따른 도로, 가로등, 교통신호기 등 복구공사의 신속한 추진으로 시민불편 최소화 및 도시미관 개선을 위해 예산을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270페이지입니다.

도시재생지원센터 및 현장지원센터 이전에 따른 자산취득비 193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현재 엽연초 수납취급소를 임시로 사용 중이나 금년 말 엽연초생산조합 사무실로 리모델링하여 도시재생센터 및 원도심 현장지원센터를 이전할 계획에 있습니다. 사무실 이전에 필요한 내구연한이 경과된 사무기기와 행정장비 교체, 신규구입을 통해 업무 추진에 철저를 기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대상지는 송학면 입석 1·3리 일원으로 본 사업은 금년 4월 균형발전위원회에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총사업비는 23억 4900만 원이며 추경예산안에 4억 7천만 원. 국비 3억 4500만 원, 도비 3750만 원, 시비 8750만 원을 신규로 계상하였습니다. 사업기간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이며 낙후된 농어촌마을 주택 정비 및 공동이용시설 리모델링 등 생활인프라 확충 및 정주환경을 개선하여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도시재생과 2회 추경안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임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도시재생과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병권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김병권 위원 예,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우선, 역세권 공모사업에 최선을 다하시고 노력하시는 과의 노고에 감사드리겠습니다.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예, 감사합니다.

김병권 위원 도시재생지원센터, 현장지원센터 이전 되죠?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예?

김병권 위원 엽연초 사무소로 이전되는 거죠? 지금 있는 데서.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예, 연말쯤 하려고 합니다.

김병권 위원 지금 자산취득비가 올라왔는데 노후된 연한이 넘은 것도 있고 해서 필요하면 사야 되는데 이 금액이 조달단가로 해서 이렇게 다 금액이 높은가요?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예, 그렇습니다.

김병권 위원 저희가 책장 같은 게 80만 원이 산출에 나와 있는데 저희 의회사무국에서도 똑같은 책장인지는 모르겠으나 의원 책장구입비가 저희는 34만 원에 지금 책정돼 있거든요. 배가 넘는 금액이 차이가 나는 것은 어떤 거라고 생각하시죠? 이게 크기가 달라서 그러나?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예, 크기가 좀 다른 것 같고요. 이것은 하여튼 구입할 때 좀 검토를 다시 해서 하겠습니다.

김병권 위원 지금 도시재생을 위해서 지원센터라든가, 현장지원센터가 분명히 필요하고 거기서 하시는 분들도 열심히 노력하시는 게 있고 업무에 필요한 자재라든가 이런 것은 분명히 대줘야 되지만 취득하실 때 예산을 좀 절약할 수 있으면 최대한 절약하고 산출기준을 일반적으로 다른 부서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평가해서 잘 좀 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예, 알겠습니다. 다시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김병권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임 김병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유일상 위원 거수)

다음은 유일상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유일상 위원 예,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도시계획 신문공고 수수료 이게 배 이상 예산을 더 추경에 올리셨는데 이게 몇 개 신문에 지금 내는 거죠?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2개 신문에 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일상 위원 그러면 1584만 원은 3100만 원으로, 1584만 원의 배로 올렸는데 이것에 대해서 한번 설명 좀 해주세요.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지금 올해 한번 신문사에 내는 게 132만 원인데요. 1개 신문사에 한번에 2개씩 내니까 264만 원씩 한 번씩 내게 돼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보니까 여섯 번에 걸쳐서 지출을 하다 보니까 모두 소진이 됐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올해 더 공고할 게 있어 가지고 그래서 그만큼을 더 계상했습니다.

유일상 위원 법적 공고일이 며칠이에요? 한번 낼 때?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2주로 알고 있습니다.

유일상 위원 2주요?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예.

유일상 위원 14일?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예, 14일.

유일상 위원 14일씩 지금 현재 몇 번 공고를 하셨다고요, 아까?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여섯 번 했습니다.

유일상 위원 여섯 번?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예, 지금 자료를 보니까 3월 13일 2건, 3월 5일 1건ⵈⵈ.

유일상 위원 그럼 도시계획 건수가 그러면 공고내용이 바뀌는 다른 도시계획 건에서 얘기하시는 거죠, 그러면?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하여튼 변경 결정이 된다든지 그렇게 하면.

유일상 위원 그럼 12회로 늘린다는 얘기네, 그렇죠?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예, 그렇습니다.

유일상 위원 도시계획을 하다 보면 개인사유지도 많이 포함이 되고 할 거 아니에요.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예, 그렇습니다.

유일상 위원 그거를 지금 저희들이 봤을 때는 어떤 도시계획이 됐든 바뀌었을 때는 상당히 개인사유지가 어떨 때보면 많은 재산상에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죠?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예.

유일상 위원 그래서 지금 이 신문에 낸 게재 내용하고 이런 거는 다 자료 갖고 계시잖아요, 그렇죠?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예, 그렇습니다.

유일상 위원 그거 저희 위원회로 한번 자료 좀 주시고요.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예.

유일상 위원 그리고 의병대로 지중화사업 같은 경우 용역비가 많이 줄었어요, 보니까.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예.

유일상 위원 이것은 업무를 너무 처음에 과다하게 잡으신 건가, 아니면 잘 아껴 갖고 운영을 잘 하셔서 이렇게 7천만 원 정도 줄이신 것인지?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이것은 보수비에 대한 설계ⵈⵈ.

유일상 위원 복구?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설계이다 보니까 조금 줄었습니다.

유일상 위원 처음에 복구 용역을 너무 많이 세우신 거네?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예, 그렇습니다.

유일상 위원 그리고 영서동하고 의림동에 용역비가 1900만 원씩이 다 삭감이 됐어요, 보니까. 이게 역세권 도심중심활성화사업에 대한 것과 별개로 하는 사업 아니었나요, 이거? 이게 왜 용역비가 왜 삭감이 됐죠?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아, 뉴딜사업 이거ⵈⵈ.

유일상 위원 예, 270페이지.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용역을 내년도에 하려고 하다가 이게 서부동 것이 안 되고 그래 가지고 이것을 나중에 사실 들어갈 사업인데 그래서 이것은 삭제를 하는 겁니다.

유일상 위원 그러면 지금 역세권 활성화사업이 사실 결정이 안 나다 보니까, 그런데 역세권을 하다 보면 이게 역전 여인숙촌이 포함이 안 됐었어요, 거기?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아니, 들어가는 겁니다. 그거는 들어가는데 지금 여기 얘기 하는 거는 의림동ⵈⵈ.

이정임 위원 터미널 주변.

유일상 위원 터미널.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전략계획에 보면 그게 들어가 있는데, 이것 그다음에 추진해야 될 사업이에요. 서부동이나 다른 거. 이것 영서동ⵈⵈ.

유일상 위원 이거 영서동 거는 역세권에 들어가야지, 용역에 들어가야지 되는 거 아니에요, 이게? 그런데 이것도 삭감이 됐네요, 보니까. 지금 우리 과장님 말씀에 의림동은 단계별로 하다 보니까 이건 조금 더 있다가 해도 돼 갖고 삭감을 한 거는 이해를 하겠는데요. 역세권 같은 경우는 같이 보완을 해야 된 사업 아니었나요?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죄송합니다.

영서동은 역세권에 포함이 돼 있답니다.

제가 착각했는데요.

유일상 위원 그게 포함이 되니까 이게 별도로 세운 예산이니까 거기에 빠졌다는 얘기잖아요. 지금 별도의 예산 세운 게, 1900만 원이.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아니, 중복돼서 들어갔으니까.

유일상 위원 그러니까, 역세권에 들어가 있지 않고 해서 제가 처음부터.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예, 맞습니다. 죄송합니다.

유일상 위원 그래서 삭감이 된 사항이다 이거죠?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예, 그렇습니다.

유일상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임 유일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도시재생과 장승호 과장님께서는 앞서서 김병권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자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계획 신문공고.

○도시재생과장 장승호 예.

○위원장 이정임 수고하셨습니다.

도시재생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내일 회의는 10시에 개의하여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19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80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제3차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43분 산회)


◯출석위원(6인)
김대순김병권배동만유일상
이재신이정임


◯의회사무국
전문위원이상만


◯출석공무원
경제건설국장박춘
드림팜도시재생추진단장고광호
농업기술센터소장김동학
관광미식과장권기천
도시재생과장장승호
농업정책과장김헌용
유통축산과장이명선
기술지원과장조승현
기술보급과장유영복
환경사업소장장만동
수도사업소장김선경
시설관리사업소장유영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