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285회 제3차 자치행정위원회(2020.02.27 목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85회 제천시의회(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회의록
제3호

제천시의회사무국


2020년02월27일(목) 오전 10시


의사일정

1.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제천시장제출)

(시립도서관, 문화예술과, 체육진흥과, 사회복지과, 여성가족과, 노인장애인과)


(09시58분 개의)

○위원장 주영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5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 중 자치행정위원회 제3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금일 회의는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 및 청취가 있을 예정입니다.

그럼 의석에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안대로 금일 회의를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의사일정안대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제천시장제출)

(09시59분)

○위원장 주영숙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보고에 앞서 회의진행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부서별 보고순서는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보고가 끝난 후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손을 들어 발언권을 얻으신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먼저, 보고순서에 따라 황규원 시립도서관장님 나오셔서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립도서관장 황규원 시립도서관장 황규원입니다.

보고에 앞서 저와 함께 근무하는 팀장님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상천 관리팀장입니다.

정동찬 열람팀장입니다.

신덕수 사서팀장입니다.

이정현 여성도서관팀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시립도서관 소관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는 신규사업 2건, 계속사업 21건, 특수시책 5건 등 총 29건의 주요사업으로 구성되었으며 신규 및 특수시책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3쪽은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4쪽입니다.

책 읽기 좋은 환경 구축사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은 준공 후 20년이 넘은 시립도서관의 노후시설을 정비하여 환경을 개선하고 노후 소방기계 설비와 전기판넬을 교체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총 5개 사업에 사업비는 1억 6500만 원 정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시설물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독서하기 좋은 도서관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다음은 5쪽, 기적의도서관 운영 지원입니다.

어린이 대상 전문도서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5억 4천만 원의 위탁금을 교부하여 수시 업무지도 및 감독을 통하여 내실 있는 프로그램 운영 관리와 제천지역의 어린이 독서문화 발전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6쪽입니다.

열린 도서관시설 나눔서비스 시행입니다.

도서관 내 강당, 세미나실, 동아리실을 도서관 이용에 지장이 없는 범위 안에서 각종 관내 행사와 강연회, 동아리 활동 등을 위하여 시설을 무료로 제공하는 대시민 서비스 제공 업무입니다.

다음은 7쪽입니다.

문화예술 갤러리 운영입니다.

지역작가의 다양한 문화예술 작품을 매 분기 도서관 입구 공간에 전시하여 도시관을 품격 있는 문화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다음은 8쪽입니다.

다섯 번째, U-도서관 설치입니다.

신규사업으로 시민의 독서 활성화를 위하여 시간과 요일에 상관없이 상시 대출이 가능한 무인도서 대출 및 반납시스템을 설치하고자 합니다. 약 500여 권의 수납이 가능하며, 설치장소는 시민회관 주변에 설치하고자 합니다. 상반기 중 설치를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 책이음 서비스 운영입니다.

신규사업이며 책이음 서비스는 도서관 이용시민에게 하나의 회원증으로 전국 책이음 서비스 참여도서관의 자료를 대출받을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다음은 10쪽 일곱 번째, 계층별 문화 프로그램 운영과 11쪽 여덟 번째, 인문도시 제천, 인문학 프로그램 운영, 12쪽 아홉 번째, 책을 통한 마음치유 독서치료 프로그램 운영사업은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계속사업으로서 독서문화사업으로 2020년도에도 부단한 지식정보 제공과 제천의 인문학 발전을 위해 알차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입니다.

열 번째, 작은도서관 활성화 지원사업입니다.

관내 22개 작은도서관 중 일반주민이 다수이용하는 생활밀착형 작은도서관을 대상으로 주민들의 이용이 편리할 수 있도록 관련 도서 및 물품과 다양한 문화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작은도서관 실태조사와 점검을 병행하여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입니다.

11번째, 2020 생활과학교실 운영사업입니다.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과학문화의 확산을 도모하기 위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2008년부터 시행 중인 사업입니다. 지역어린이를 포함한 시민들에게 과학분야의 체험형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과학문화 확산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15쪽, 어린이열람실 견학 프로그램과 찾아가는 16쪽, 찾아가는 행복드림 인형극 운영, 17쪽, 함께 읽는 제천 독서운동 추진, 18쪽, 디지털 콘텐츠 구축 사업, 19쪽, 도서관 개관시간 연장 운영사업은 연도별 계속사업으로 보고서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쪽입니다.

17번째, 3D 상상스튜디오 운영입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춘 창의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2018년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의 공모사업에 선정된 이래로 현재까지 꾸준히 운영 중인 사업입니다. 2019년 12월에 시범운영이 종료됨에 따라 자체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시민들의 창조적 역량 증진을 위해 다양한 메이커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입니다.

18번째, 신간도서 확충 및 도서 DB구축 사업입니다.

매년 신간도서와 이용자들의 희망도서를 구입하여 장서의 최신성과 질적 향상 도모를 위한 사업으로 연간 약 2만여 권의 신간도서를 구입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교양 및 전문도서 확충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2쪽, 19번째입니다.

독서정보 제공을 위한 북 큐레이션 등 서비스 제공사업입니다.

분기별 주제를 달리하는 추천도서의 내용을 판넬을 이용하여 도서관 입구에 전시하여 다양한 추천도서 정보 제공을 하고 있으며, 분기별 도서관 소식지를 발간하여 독서문화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23쪽, 기증도서 재활용 사업과 24쪽, 태교책 꾸러미 배달사업은 계속사업이며 우리 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도서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세부이행사항으로 금년에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도서관의 자산을 최대한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입니다.

22번째, 농촌지역 어린이 방학숙제 도우미 운영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농촌지역의 봉양도서관 이용 활성화사업의 하나로 봉양지역 어린이들의 방학과제를 도서관에서 도와주는 사업입니다. 2020년에도 내실 있게 운영하여 농촌지역 어린이들의 독서문화복지 향상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 26쪽입니다.

첫 번째, 책과 음악이 있는 인문콘서트 운영사업입니다.

시민의 문화수준 향상과 지역음악인들의 공연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문학과 음악이 결합된 인문콘서트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해당사업은 분야별 우수강사진을 확보할 수 있는 민간교육기관에 위탁하여 운영할 계획이며, 인지도가 있는 작가를 초빙하여 문학적 소통을 이끌고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여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7쪽 두 번째, 지역서점 활성화를 위한 동네서점 바로대출 서비스 운영입니다.

시민들이 희망도서를 서점에서 바로 대출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용자 편의증진은 물론, 지역서점의 활성화에도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관련 시스템 구축사업비는 시스템 구축이 완료된 상태이며, 참여서점과의 유기적 업무협조와 적극적인 홍보를 통하여 시민 이용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8쪽입니다.

특수시책 세 번째, 독서의 달 특별행사 독서한마당 개최입니다.

9월 독서의 달에 진행되는 행사 중에 하루를 선정하여 다양한 독서 관련 문화행사를 집중하여 독서한마당 행사를 열 계획입니다. 도서관과 도서관 앞마당에서 펼쳐지며, 주요행사로는 북콘서트, 작가초청강연과 다양한 전시체험 등의 행사가 진행됩니다.

다음은 29쪽 네 번째, 관내 군부대 병영도서관 도서지원 사업과 30쪽, 봉양도서관 농촌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사업은 계속사업으로 관내 군부대 독서환경을 개선하고, 농촌지역 특성을 반영한 봉양도서관만의 특성화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 시립도서관 2020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시립도서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영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관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 관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서 휴관이시죠?

○시립도서관장 황규원 예, 그렇습니다.

이영순 위원 주로 학생이나 젊은 분들이 많이 이용하다 보니까 철저한 소독이나 관리감독에 신경을 써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시립도서관장 황규원 알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그다음에 페이지, 8페이지에 무인 대출반납 서비스 구축에서 현재 무인 대출반납 서비스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 있습니까?

○시립도서관장 황규원 예, 인근 원주, 경기지역, 가까운 데는 단양까지 설치되어 있고. 저희가 현장을 다 방문해서 이용실태를 점검하였습니다.

이영순 위원 이것은 시민회관 있는 쪽에 하신다고 했고, 예전에는 청전동 롯데슈퍼 같은 데에서 이런 기계는 아니지만 조그마한 것, 수시로 할 수 있는 것은 있었던 것을 제가 본 기억이 있거든요. 혹시 그런 것은 되어 있지 않나 보네요?

○시립도서관장 황규원 지금 위원님께서 보신 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는데요. 제천시 관내 네 군데에 설치한 것은 무인 대출기가 아니라 도서반납함입니다.

이영순 위원 이것은 좋은 사업인 것 같아서 그런데, 혹시 그것말고도 있나 싶어서 여쭤봤습니다.

○시립도서관장 황규원 없습니다. 최초로 하는 것입니다.

이영순 위원 그다음에 페이지, 13페이지에 보시면 작은도서관 활성화 지원 추진계획에 장락주공 3·4단지 2개소가 있는데요. 이곳에도 도서관 이용자가 몇 명이나 있는지, 거기 어르신들이 사시는 것 같은데.

○시립도서관장 황규원 제가 이용인원수까지는 아직 파악을 하지 못했습니다.

이영순 위원 가깝고 편리한 생활 속에 도서관의 기능은 좋은 현상이지만, 그전처럼 봉양도서관에도 인원이 많지 않아서 다른 프로그램으로 돌려서 하신 경우잖아요. 그래서 이런 경우에도 3·4단지에 혹시 수요가 많지 않으면 금방 설치를 했다가 없애기는 힘드니까 그런 프로그램을 연계해서 하실 수는 있는지 여쭤봤습니다.

○시립도서관장 황규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행사라든가 그런 부분들을 저희가 프로그램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이영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하순태 위원님 질의하시고 관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순태 위원 관장님, 29페이지 하나만 여쭤보겠습니다.

관내 군부대 병영도서관 도서 지원사업, 지금 군부대 안에 도서관이 설치되어 있더라고요.

○시립도서관장 황규원 예, 되어 있습니다.

하순태 위원 지원방법은 월 1회, 책은 100권입니까?

○시립도서관장 황규원 예, 100권 정도 해서 군부대에 방문·배달해서 저희가 도와드리고 있고요. 상황에 따라서는 기증도서가 많을 때는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럼 장병 선호도서가 30%, 신간도서는 주문을 받아서 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우리 시립도서관에서 신간도서 나오는 것을 그냥 30% 책정해서.

○시립도서관장 황규원 예, 신관도서 나와 있는 대로, 섞어서 하고 있고요. 장병 선호도도 저희한테 주문이 들어오거나 하면 거기에 맞춰서 하고 있고요. 올해 상반기부터는 대대장들하고 간담회에서 나온 얘기인데 병사들에게도 저희가 도서회원권을 발급해서 외출이나 이럴 때 저희가 대출받을 수 있도록 해 주겠다는 업무협의까지 하였습니다.

하순태 위원 방문을 해 보니까 이 장소가 힐링되는 장소더라고요.

○시립도서관장 황규원 예, 맞습니다.

하순태 위원 보니까 잘 되어 있고, 장병들도 쉬면서 다른 것도 하면서 공부도 하면서,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 제 바람은 장병 선호도서를 30%가 아니라 조금 더 올려주셔서 신간도서 30%, 우수 교양도서는 조금 퍼센티지가 작더라도 장병 선호도서를 조금 더 올려주시면 더 낫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했어요.

여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하십니까?

○시립도서관장 황규원 신간도서와 선호도서, 우수 교양도서 이렇게 퍼센티지는 해 놨는데요. 제가 볼 때도 일단 선호도서를 조금 더 퍼센티지를 변경해서라도 바꿔서 공급하는 것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하순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홍철 위원님 질의하시고 관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홍철 위원 관장님, 조금 전에 하순태 위원님이 질의를 하셨는데 아마 그 부대가 이전계획이 있는 것 같더라고요. 산곡동에 있는 부대가. 그래서 그게 잘못하면 단양군 쪽으로 속하게 될지도 몰라요. 그래서 그것까지 감안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시립도서관장 황규원 예, 군사적인 내용까지는, 제가 이전까지는 모르고 있는데요.

김홍철 위원 저도 만약에 단양군 쪽으로 군부대가 위치하게 된다면 우리 제천시에서 지원하는 것은 약간 어렵지 않을까, 이런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아마 좀 알아보시면 될 거예요.

○시립도서관장 황규원 알겠습니다.

저희가 검토해 보겠습니다.

김홍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김홍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 변태수 문화예술과장님 나오셔서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문화예술과 팀장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송경순 문화영상팀장입니다.

이나경 문화재팀장입니다.

김진호 의림지팀장입니다.

최용락 문화재단지팀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문화예술과장 변태수입니다.

문화예술과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4쪽, 1번입니다.

제천문화재단 정착 및 원활한 운영입니다.

제천문화재단은 지난 4월에 출범하여 지역 문화예술 진흥과 시민복지 증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문화재단에는 상임이사와 직원 12명, 파견공무원 2명을 포함하여 총 1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각종 축제와 문화행사 발굴 추진과 문화예술단체를 적극 지원하고, 지역특수성을 반영한 문화영상사업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설립 2년차를 맞아 재단 안정화는 물론, 지역예술문화사업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수행하여 시민복지 증진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5페이지, 2번입니다.

제3회 겨울왕국 제천페스티벌입니다.

제천이 가진 독특한 겨울풍경을 바탕으로 도심 위주의 특색 있는 겨울축제 육성은 물론, 시즌2의 경험과 성공을 바탕으로 전국 최고의 겨울축제로 발돋움 및 확대 추진할 예정입니다. 올해는 12월 18일부터 2021년 1월 24일까지 38일간 시내 및 의림지 일원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사업예산은 6억 원이나 1회 추경에 10억 원을 확보하여 총 16억 원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올해 추진과정에서 문제점을 보완하여 날씨와 상관없이 운영할 수 있는 콘텐츠 보강, 겨울벚꽃페스티벌 특성상 낮에도 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 제천시내 전 지역에서 시민들이 동참할 수 있는 방안 등을 고민하여 제3회 겨울왕국 페스티벌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6페이지, 3번입니다.

체계적인 지역문화예술 육성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문화예술단체의 전문적인 관리를 통해 시민의 문화복지 증진 및 지역예술 발전을 도모하고, 문화예술단체들의 경쟁력 및 자생력을 강화하고자 지역문화예술 육성 지원사업을 전문성과 창의성을 갖춘 문화재단으로 이관하여 추진코자 합니다. 사업대상은 그동안 문화예술보조사업의 형태로 지원되었던 문화예술단체 육성 및 문화예술활동 지원사업, 신생 문화예술활동 발굴 및 지원사업, 지역문화 전문인력 양성사업, 종교문화축제, 공예품 전시회 등 기타 문화예술행사 지원사업으로 총 3억 9천만 원의 예산을 문화재단출연금으로 운영코자 합니다. 모든 사업은 공모의 형태로 진행되며 체계적인 관리와 공정한 평가를 통해 신생단체의 진입장벽을 낮춤과 동시에 실효성이 떨어지는 사업은 일몰시키고 발전가능성이 있는 사업을 발굴하여 육성시키는 등 지역문화예술 지원 체계를 정립하겠습니다.

7페이지, 4번입니다.

점말동굴유적 명소화 사업입니다.

충청북도 기념물 제116호인 점말동굴을 명소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종합정비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하여 지난 1월 17일 사업자가 선정되었으며 6월까지 용역을 완료하겠습니다. 1회 추경에 진입로 정비에 필요한 예산 6억 원을 확보하여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며, 전시시설과 관람시설은 도비를 확보하여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여 점말동굴 명소화 사업을 2021년 12월까지 완료하여 의림지권역 관광 인프라와 연계하여 관광 시너지효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8페이지 5번, 도 지정문화재 국가지정 승격 추진입니다.

기존 도 지정문화재 중 국가지정 가치가 있는 문화재를 보물로 승격 추진하는 사항입니다. 사업대상은 신륵사 극락전의 벽화와 단청, 덕주사의 대불정주범자비입니다. 사업비는 대불정주범자비 보물 지정을 위한 용역 1천만 원입니다. 신륵사 극락전은 정각 내외부에 걸쳐 벽화와 단청이 가득 그려져 있어 전국적으로도 희소가치가 있는 사항으로 보물지정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대불정주범자비는 남한 유일의 범자로 새겨진 비석으로 지정가치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1999년 보물신청을 하였으나 비문 11행 중 6행까지만 번역이 되어 있어 범어 번역용역을 실시한 후 보물지정을 추진하라는 보완요청이 있었습니다. 이 두 건의 문화재를 국가지정으로 승격 추진하여 제천시민의 문화적 자긍심 고취는 물론, 국비를 지원받아 문화재 보수 및 활용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9페이지 6번, 제16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추진입니다.

사업기간은 8월 중 6일간 실시할 예정이며, 사업비는 자부담 포함 33억 6600만 원입니다. 영화제사무국제 제천 이전을 추진하고, 영화제의 정체성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도심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하여 영화제가 제천시민과 함께하는 도심중심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10페이지 7번, 제24회 제천박달가요제입니다.

올해의 박달가요제는 하반기에 집중된 행사를 분산추진하여 5월 말에 실시할 예정으로, 사업비는 1억 5천만 원입니다. 전문적 트로트 가요제의 명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11페이지 8번, 창의125주년 제천의병제입니다.

올해 의병제는 축제성 행사를 탈피하고 의식제례 위주 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사업비는 3천만 원입니다. 사업주체를 문화재단에서 제천문화원으로 이관하여 제천의병정신을 시민정신으로 승화할 수 있도록 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12페이지 9번, 찾아가는 힐링콘서트입니다.

시민 모두가 문화적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역 및 정서를 고려한 수요 위주의 문화예술행사로 추진하여 시민들에게 수준 높은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사업비는 8100만원이며, 시 주관 주요행사 및 지역 안배를 고려해서 추진하겠습니다. 올해부터 읍면동 문화행사를 세우지 않는 만큼 지역 안배 및 장르의 다양성 확보를 통해 시민들의 문화욕구 충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3페이지, 10번입니다.

제24회 청풍호 벚꽃축제입니다.

제천시를 대표하는 전국적인 봄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청풍호 벚꽃축제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많은 관광객이 유입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으며 올해는 4월 11일부터 12일까지로 잡았습니다. 청풍면과 더불어 제천시내 일원에서도 행사를 진행하여 도심 활성화에 기여하는 축제로 면모시키겠습니다.

14페이지 11번, 청소년을 위한 수능탈출 빅 콘서트입니다.

수능을 마친 관내 고등학생을 주 대상으로 학업성취 격려 및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6천만 원으로, 청소년들의 문화향유 기회를 충족시키기 위해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15페이지 12번, 송년음악회 추진입니다.

올해 12월 추진할 예정으로 연말 수준 높은 송년음악회 개최로 시민 문화수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16페이지 13번, 지역영상문화 활성화 사업입니다.

시민들의 영상제작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제천 소재 영화·드라마 발굴 지원으로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사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영화 및 드라마 촬영 인센티브 지원 사업, 영상미디어센터 교육지원 사업, 한국영상위원회 연계사업, 시민영상제작 지원 사업 등으로 구성됩니다.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7페이지 14번, 문화재 보수정비 사업입니다.

지정문화재의 체계적인 보수정비를 통해 문화재 원형보존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국가지정 문화재 보수정비는 7건으로 사업비는 8억 8900만 원입니다. 도비와 시비가 지원되는 문화재 보수정비는 10건으로 5억 3800만 원입니다. 적기에 보수정비토록 하겠습니다.

18페이지 15번, 전통사찰 보수 및 방재사업 추진입니다.

문체부가 지정한 전통사찰에 대한 노후된 주요시설물을 보수정비하는 사업으로 월명사 요사채 증개축비 3억 2천만 원, 전통사찰 긴급보수비 5천만 원, 9개 전통사찰 방재시스템 유지관리에 7400만 원 등 총 4억 4400만 원입니다. 잘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9페이지 16번, 제천의병정신 선양입니다.

의병도시 제천을 브랜드화하는 사업으로, 사업내용은 대한민국의병도시협의회 참여, 의병학교 운영, 의병묘소 관리 및 숭모비 주변 정비, 제천의병전시관 운영 등이며, 사업비는 2억 8700만 원입니다. 제천의병의 숭고한 의병정신을 계승하고 전통이 될 수 있도록 선양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20페이지 17번, 의림지 역사박물관 콘텐츠 강화입니다.

작년 업무보고 시에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신 역사박물관 콘텐츠 보강에 대해서 올해 보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상설전시실 강화를 위한 제천출토유물 대여전시입니다.

국립청주박물관에 청풍 황석리 출토유물, 국립충청대박물관에 장락사지 불교유적,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에 의림지 출토유물이 있습니다. 그것을 대여형태로 빌려와서 우리 상설전시실의 콘텐츠를 보강하겠습니다.

두 번째, 상하반기 기획전시회 개최입니다.

상반기에는 김연호 제천문화재단 이사장님과 유인용 선생이 기탁하신 유물 중에 79건 119점을 엄선해서 기획전시회를 개최하겠습니다. 하반기에는 안동 권씨 문종 기탁 초상화와 수암 권상하 선생 관련 유물을 선별하여 전시토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어린이체험장 개장 운영입니다.

역사박물관 2층에 어린이를 대상으로 문화형성 배경인 지역의 자연환경을 체험하도록 조성할 예정으로 7월에 개장할 예정입니다.

네 번째, 신월동 신석기 주거지 매장문화재 이전정비입니다.

2002년 신월토지구역 정리사업 시 발굴된 매장문화재를 의림지로 이전하여 볼거리를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수산면 능강리에서 출토된 고인돌을 이전하여 볼거리를 제공하겠습니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강화하는데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21페이지 18번, 의림지 시민불편 해소 및 환경정비입니다.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8700만 원입니다. 역사박물관과 어울리는 특색 있는 버스승강장 설치와 의림지 주변 환경을 수시로 적시에 정비하여 쾌적하고 깨끗한 의림지 주변 환경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22페이지 19번, 역사와 문화가 있는 문화재단지 관리·운영입니다.

계절별 특색 있는 자연식생 조성으로 방문객에게 다양한 풍광을 제공하겠으며, 총사업비는 5억 2천만 원입니다. 특색 있는 전통공연 및 빈틈없는 시설물 관리로 깨끗한 관광제천 이미지 제고와 다양한 볼거리 제공에 노력하겠습니다.

23페이지, 특수시책 1번, 2020년 문화가 있는 날 ‘따로 또 같이! 어깨동무!’입니다.

이 사업은 국비 공모선정 사업으로 도시재생구역인 문화의거리 및 인접 시민회관 등 지역 내 문화시설을 활용한 사업으로 지역민의 문화예술 기회 증대와 지역예술단체의 지역예술기량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1억 원으로 국비 5천만 원, 시비 5천만 원입니다. 추진에 만전을 기해 도심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문화예술사업으로 정착시키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4페이지, 특수시책 2번입니다.

버스킹앤버스커 프로젝트 추진입니다.

제천시 거리공연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에 따라 거리공연 활성화를 위한 원도심 중심의 상시 버스킹존 운영사업입니다. 특정일을 지정하여 정기적으로 문화의거리에서 버스킹을 개최하는 사업으로, 2400만 원의 사업비로 추진하겠습니다. 지역문화예술들의 공연기회 창출 및 역량강화와 더불어 원도심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상 문화예술과 2020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문화예술과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영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먼저, 겨울왕국 페스티벌과 얼음축제 준비하시느라 과장님, 팀장님을 비롯한 문화예술과 직원 분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페이지, 5페이지 2번에 보시면 제3회 겨울왕국 제천페스티벌, 그 기간 중에 제천을 찾아오신 분들 타 지역 분들도 많겠지만 제천시민들이 더 많다고 생각됩니다.

이 비율은 어느 정도 되나요? 타 지역 분들하고.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저희가 추정으로는 100만명 보고 있는데요. 거의 외지가 60% 이상 보고 있습니다.

이영순 위원 그러면 상당히 많이 오신 것은 맞죠. 저도 의림지를 가 보니까 주말 같은 경우에는 의림지 올라가는 도로가 막혀서 정말 올라갈 수가 없고, 제천 사시는 분들은 대원대 있는 데로 가서 올라가는 방향도 알지만 타 지역에서 오시는 분들은 그런 것을 모르잖아요. 그래서 어떤 분이 차라리 중간에 밀리는 지점에서라도 안내해 주시는 분이 있으면 알 텐데, 이렇게 기다리다 보니까 도로 돌아가시는 분들도 많고. 그래서 조금 불편이 있지 않았나 그런 생각이 듭니다.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예, 그래서 저희가 외지에서 오시는 분들이 대부분 제천IC를 통해서 들어왔기 때문에 저희가 의림지 한 통로로 계속 가면 거기가 너무 정체되니까 저희가 대원대 사거리에서 좌회전을 시켜서 세명대 정문 쪽으로 유도를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유도를 하니까 훨씬 주 도로가 원활하게 처리되었습니다.

이영순 위원 예, 어쨌든 올해는 정말 인구가 너무 많이 유입되어서 좋은 성과가 있었던 것 같고요. 여기에 사업예산이 16억 원이잖아요. 이벤트나 체험행사가 아닌 특색 있고 조잡하지 않아서 좋다라는 평을 들을 수 있도록 기획에 신경써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알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그다음에 페이지, 14페이지 11번 보시면 청소년을 위한 수능탈출 빅 콘서트가 있어요. 대학수능시험을 마친 관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스트레스 해소 및 격려를 위하여 좋은 사업인 것 같습니다. 어떤 종류의 공연을 하실 것인지, 그것 청소년 사이에서 인기 있는 가수 위주로 선정해서 하시는 것이죠?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예, 맞습니다.

이영순 위원 이런 청소년 사이에 인기 있는 가수를 선정해서 좋은 성과가 있도록 당부드리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알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이영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현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현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저도 겨울왕국 페스티벌 관련해서 몇 가지 여쭤보겠습니다.

2018년도 축제는 약 6억 원 정도 소요되었고, 2회 때 12억 원, 그리고 3회 때는 16억 원 해서 이렇게 집행하실 계획이잖아요. 제가 궁금한 것은 2018년도 행사 때 6억 원을 소요했고, 2회 때 12억 원 약 두 배가 증가했는데 그러면 사업이 달라진 내용이 어떤 것인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니까 큰 조형물이나 이런 것에서는 예산을 두 배가 소요된 만큼의 효과가 없었다, 이런 평가가 있는데. 두 배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어느 부분에서 크게 예산이 늘었는지?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6억 원에서 12억 원 늘어난 것은 제천역에서 비둘기아파트 사거리까지 거기에 기존 벚꽃 조형물이라든지, 트로스를 활용한 벚꽃랜드 거기에서 6억 원으로 할 때는 촘촘히 잘 못했는데 거기에서는 계속 역전에서 비둘기아파트까지 조형물을 했고, 그다음에 중앙통 부분에는 집중적으로 거기에 포인트를 맞춰서 하고, 또 중앙공원에도 하고 이래서 사업비가 늘어났습니다.

이정현 위원 의림지에는 얼음축제도 어떻게 보면 두 배가 증액된 것인데, 거기에서의 차이점은?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얼음축제도 지난 2018년도에 할 때는 순주섬에 가는 다리도 규격이 작았고요. 얼음성도 규모나 전체적으로 작고, 그리고 또 입구의 게이트도 전보다 규모도 작고, 그래서 전반적으로 시내나 의림지가 전체적으로 규모가 늘어났다 이렇게 보시면 것 같습니다.

이정현 위원 전반적으로 조형물들이나 시설물 이런 것들 증가로 인해서 예산이 두 배가 소요되었다는 말씀이시죠. 예산이 두 배가 소요된 것치고는 그렇게 큰 차이점이 없었다, 이렇게 개인적으로 안타까움이 있고요. 이제까지 두 번 추진하신 것이니까 앞으로 발전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추진과정 중에 문제점들을 아까 말씀하셨는데 그런 문제점은 과장님께서 생각하시기에 어떤 것들이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예, 문제점이라든지 좀 아쉬운 점은 겨울 벚꽃축제 기간이 전체적으로 39일 하고, 의림지에서는 17일간 했는데 낮에는 의림지에서 겨울축제를 즐기다가 저녁으로는 시내로 내려왔는데, 낮에 시내 쪽으로 내려오시는 분들이 저녁에 벚꽃축제 조명이 있으니까, 낮에 시내 쪽으로 내려오시는 분들한테 볼거리가 부족하지 않았나 그런 생각을 하고요. 그다음에 대형 얼음성이 햇빛이나 비나 이런 데 취약한 데 그런 것이 올해 특히 기온이 높은 관계로 날씨가 추운데도 직사광선이 비치니까 녹아내리는 그런 관계 때문에, 그런 것을 올해 한다면 거기에 대형 홀텐트를 씌워서 그것을 보완하는 작업이 필요하지 않겠나 그런 생각을 하고요. 그리고 시내에 벚꽃축제 때 거리에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그런 것이 부족하지 않았나, 제가 해운대구의 빛축제를 벤치마킹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거기에서는 해운대의 빛축제 주변의 상가들이 자연스럽게 상가에 맞게 눈사람 조형물이라든지, 아니면 다른 캐릭터 조형물을 자연스럽게 내놔서 거기에 참석하신 분들이 그것을 휴대폰으로 찍어서 홍보해 주고 그런 것이 인상이 깊었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대로변이라도 해서 주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저희가 행정적으로 유도해야 되겠지만 그런 것이 아쉬웠습니다.

이정현 위원 예, 저도 과장님 말씀에 공감하고요. 의림지에서 있었던 얼음축제에서는 먹거리나 이런 것들도 다소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아직 2회까지 한 축제잖아요. 그런 것에 비해서 관광객 성과나 이런 것은 높게 사고 많이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예산도 이렇게 증액해 주셨는데, 만약에 반영이 되신다면 조금 더 지금 말씀해 주신 문제점들을 보완해야 될 필요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예, 알겠습니다.

이정현 위원 그리고 특수시책 중에서 정부공모사업, 국비공모 선정사업 중에서 ‘따로 또 같이! 어깨동무’ 사업이 있는데요. 문화가있는날 주간 프로그램 진행, 이렇게 내용에 여러 가지가 되어 있는데, 어디에서 어떻게 추진하실 것인지에 대해서 보충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예, 이것은 참여하는 단체가 제천문화재단 도시재생지원센터, 세명대커뮤니티연합회, 청소년문화의집, 다문화지원센터 등이 단체의 고유성을 인정하면서도 함께 만들어 가고 즐기는 협치의 구조를 만들어 가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총 일곱 번 공연을 할 예정인데, 첫 번째는 그 단체가 다 모여서 발대식으로 개최를 하고 돌아가면서 개최하는 그런 사업이고, 국비 5천만 원 시비 5천만 원 이렇게 1억 원의 사업입니다.

이정현 위원 잘 알겠습니다.

신경써서 추진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이정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하순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순태 위원 과장님, 설명을 너무 잘 해주셔서, 내용을 조목조목 얘기를 잘 해주셨어요.

4페이지, 제천문화재단 정착 및 운영, 여기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지금 사무국 직원이 15명이죠?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예, 15명입니다.

하순태 위원 상임이사 한 분이 이번에 되셨고요.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예.

하순태 위원 지금 상임이사 건에 대해서 언론에서도 나왔었고, 제가 이렇게 질의드리는 것은 지금 까지 문화재단을 담당, 총괄하는 것은 문화예술과장님이었죠?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예, 했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럼 상임이사님이 이제 이것을 독립적으로 운영해야 되는 것이 맞죠?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예, 그렇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럼 앞으로 계획이 독립성이 유지될 수 있을 것 같습니까, 아니면 산하단체가 될 것 같습니까?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그것은 작년 4월에 출범해서 상임이사가 없기 때문에 문화예술과장이 대행을 했는데요. 지금 상임이사가 선정된 만큼, 물론 시의 사업을 많이 대행하는 형태이지만 또 나름대로 각종 도비나 국비공모사업도 지금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추진하는 사업에 저희 시에서 전혀 관여 안 한다고는 할 수 없지만 최대한 자율성을 보장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하순태 위원 지금 지역예술인 분들께서 말씀하시는 것은 사실 지금 공직자로 계시면서 가지고 계신 노하우나 그런 부분은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거기에 대해서는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지역예술인을 위하고, 우리 제천시 예술 발전을 위해서는 조금 예술계통에 일가견이 있으신 분이 있었으면 어떨까 이런 생각이 있었고, 그리고 지금 상임이사님이 오신 것은 일단 조금 전에도 말씀했듯이 여러 가지 분야에 대해서 공직에 있었으니까 네트워킹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금 아쉬운 부분이 도덕적으로 공로연수도 아니고 퇴직을 하시고 바로 들어오셨어요. 그렇게 되면 제3의 인물들이 봤을 때, 공적으로 봤을 때 의문이 있지 않나 이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예, 그것은 지금 재단이 출범한지 아직 1년도 안 됐는데, 그간 거기에 10여 명 이상의 재단 직원들이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정착단계로 회계라든가 복무라든가 이런 것에 정책단계에서 다년간의 노하우가 있는 시청 국장님이 처음에 가서 기반을 잡는다고 생각하시고요. 그 이후에는 아마 유망 있는 지역의 예술인들이 진출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처음에 정착단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순태 위원 지금 이런 의문들이 계속 의문으로 쌓이면 안 되고요. 이것을 발전적으로 하려면 의문이 기대로 지역문화예술 발전에 기여가 된다면 한순간에 이것이 없어지겠지만, 더욱 발전하지 않으면 그게 발목이 잡힐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저도 그 생각은 공감하고요. 참고하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이런 부분이 주위에 있었다는 것은 알고 계시라는 얘기를 드리고, 독립성이나 그쪽에 맡겼으면 자율성을 부여해 주시고요. 여기에서는 제반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최대한 지원을 해주셔서 우리 제천문화재단이 더 발전할 수 있도록 기여해 주시고요.

그리고 문화재단에 보면 출연금사업이 있어요. 문화재단 출연금으로 해서 뒤에도 지역문화예술 육성 지원사업 추진, 이런 부분이 있는데. 문화재단에 다시 다 귀속되어서 따로 문화재단에서 사업하는 것을 따로 따로 해서 업무보고가 될 수 있는 방향이 되었으면 어떨까, 이런 생각을 합니다. 전체적으로 문화재단으로 귀속시켜서 축제나 출연금이 나가는 것은, 그런 부분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그것은 재단사업 같은 경우에는 1년 동안 결산을 해서 그것을 시하고 의회에도 제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어떤 보고의 기회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순태 위원 예, 그리고 겨울왕국 페스티벌은 제가 마지막에 말씀드리고, 7페이지, 점말동굴유적 명소화사업, 지금 저희가 국비하고 다 받았죠, 도비 보조 받죠?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예, 그것은 저희가 앞으로 해야 될 과제입니다.

하순태 위원 전시 및 관람시설 조성, 그리고 출토유물 복제 전시, 이것은 어디에 하실 거예요?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그것은 점말동굴 주변에 할 예정입니다. 지금 여기에 보면 생태숲길 300m를 하고요. 그다음에 포토존, 조형물이 있는데 점말동굴 주변에 이런 시설을 할 예정입니다.

하순태 위원 그 주변에 숲길을 300m 만들어서 정비하고 포토존과 조형물, 그리고 출토유물 복제 전시하는 것을 거기에 줘서 근무한다는 얘기죠?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그렇죠.

하순태 위원 여기에서 나온 유물이 있죠. 지금 청주박물관에 없나요?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예, 연세대학교 박물관에 있습니다.

하순태 위원 여기에 전시를 하게 되면 가져올 수 있습니까, 아니면 복제를.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그런데 그것은 연세대학교에서 발굴했으니까 원본을 가져오기는 힘들 것 같고요. 그것은 상의를 해 봐야 하는데, 복제품이나 이렇게 해야 될 것 같습니다.

하순태 위원 알겠습니다.

이것 또 한번 잘 사업을 하셔서 명소화사업이 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예, 알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리고 국제음악영화제 추진, 8월에 개최하죠?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예.

하순태 위원 개최시기는 조정할 생각은 없으십니까?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예, 이게 어떤 다른 영화제하고 특색 있게 휴양영화제이다 보니까, 그리고 15회를 계속 여름에 있게 특색 있게 하기 때문에 8월 초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러면 단도직입적으로 영화제 서울사무국 제천에 언제쯤 내려오십니까? 시기가 언제쯤이고, 언제쯤 마무리가 될 예정이에요?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저희가 3월 1일까지 내려오라고 통보했고요 계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순태 위원 추진만 하고 마무리는, 올해 하기로 했으니까 계획이 있을 것 아닙니까?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저희가 3월 1일까지 내려오게 하고, 그리고 잠시 동안은 영상미디어센터 제천사무국에 있다가 중앙시장 1층에 청년몰 거기에 들어가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럼 일단 제천으로 내려오기로 했으니까 시기가 언제인지, 앞으로 계획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자료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예.

하순태 위원 그리고 17페이지, 문화재 보수정비 사업 쪽으로.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예.

하순태 위원 지금 국비 보조, 도비 보조, 시비로 나가는데 새롭게 보수정비하는 사업 내용이 있습니까?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여기 있는 것은 이월사업도 있지만 거의 신규사업입니다.

하순태 위원 다 신규사업이라고요?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예.

하순태 위원 그런데 신규사업인데 내용만 신규이고 문화재명은 거의 다 비슷한 것 같아요. 그리고 도지정 문화재 보수정비 보면 오티별신제 전승지원 및 전수관 운영 이것 지금 위수탁 계약으로 운영하고 있죠?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예, 그렇습니다.

오티별신제 전시관은 시 건물입니다. 시 건물이기 때문에 거기에 전수관을 오티별신제계승보존회에 위탁하고, 거기에 전승교육활동을 할 수 있는 예산하고 또 1년에 한번씩 공개시연할 수 있는 예산 이런 것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순태 위원 지금 상시 직원이 있어야 되는데, 있습니까? 위수탁 계약에 보면 상시 직원이 상주한다,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그것은 파악을 해 보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제가 이것도 행정사무감사 때 확인을 하려고 했었는데, 확인을 못했어요. 그 내용 중에서는 상시 직원이 있어야 된다는 내용이 있더라고요. 파악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알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마지막으로 겨울왕국 제천페스티벌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이번에 관광객 유치를 많이 하셨다고 언론에도 나오고 100만명 넘게 왔다고 했잖아요. 지금 세계 3대 축제 중에서 하얼빈 빙등제 있죠. 거기에 얼마 오는지 아세요?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파악을 못했습니다.

하순태 위원 거기가 1월 5일부터 2월 말까지 하는데 110만명에서 150만명 이 정도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통계를 내봤어요. 2020년 2월 10일에 제가 고속도로 통행량 제천시 유입 차량을 봤어요. 그런데 작년 우리가 겨울왕국 페스티벌할 때 2018년 12월 15일부터 2019년 2월 10일까지 통행량을 다 했더니 60만 160대 이렇게 되었어요. 이게 총 통행량 쪽에 보면 화물2·3종하고 카고는 빼고 승용·승합이 83만 8749대, 그리고 2019년도 12월 15일부터 2019년 2월 8일까지 작년하고 올해하고 똑같은 기간을 제가 고속도로사무소에 전화해서 자료를 받았어요. 작년에는 60만 160대였는데, 올해는 59만 6632대. 그러니까 작년하고 올해하고 비슷했어요. 경승용차로 따지니까 54만 2933대 이렇게 나왔습니다. 제가 볼 때는 100만명이니, 50만명이니 이것은 문제가 될 것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하루에 1만명씩 오더라도 100일 동안 100만명 오는 것이 낫지, 한꺼번에 그 기간에 해 가지고 100만명이 오게 해 가지고 제대로 질적, 제대로 된 서비스도 못하고 가면 인지도나 그런 불신만 쌓이지, 제대로 하루에 1만명씩 오더라도 제대로 서비스를 해 주고, 볼거리제공해 주고, 그리고 참여하는 사람이 축제의 주인이 되어야 하는데 지금 우리 제천시민들은 들러리예요. 시민들이 축제의 주인공이 되고, 같이 참여하고 이렇게 되어야 하는데 이것이 좀 안 되어서 안타까웠고요. 제가 일례로 이것을 어떻게 하면 축제가 발전할 수 있게 있을까, 여기에 대해서도 제가 한번 봤어요. 참여하는 축제가 재미있어야 한다. 여러 분들도 다 아시는 거예요. 그리고 큰 축제가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가치를 입은 축제가 마니아를 낳는다. 그리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입은 일상의 소재를 발굴해야 한다. 이번에 기생충에서 봉준호 감독이 감명 깊게 소감을 한 것 보니까 그 얘기가 제일 마음에 와닿는데 자기가 제일 일상적으로 하는 것이, 자기에게 맞는 것이 최고의 창조성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럼 우리 제천에 제일 맞는 것을 발전시키는 것이 제일 브랜드 가치가 있고 창조성이 있는 것입니다. 벤치마킹은 그대로 거기에서 보고 느끼기만 하고 우리에게 접목할 것을 제천시에 맞는 것을 개발해서 창조적으로 하는 것이 최고의 큰 상품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금산인삼축제가 일반축제로 했다가 금산엑스포축제로 바뀌었잖아요. 금산축제할 때는 40억 원의 매출이었어요. 그런데 금산엑스포축제를 하고 나서 170억 원의 판매가 되었습니다. 제가 자료를 보면서 어떻게 하면 축제가 발전할 수 있을까, 제가 이런 것에 대해서도 했고, 남강유등축제 같은 경우는 콘셉트가 전통성과 역사성이에요. 그러니까 어디든지 자부심을 느끼는 축제는 자원봉사자도 늘기 마련입니다. 우리 제천시에 일반적으로 자원봉사자가 많이 있었습니까? 일반 자원봉사단체에서 주도해서 했지, 일반시민이 자원봉사자로 나온 부분은 없다고 생각해요. 우리 시민이 자부심을 느끼고,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봉사하고 이런 축제가 되었을 때 제가 볼 때는 좋은 축제라고 생각하고요. 누가 얘기하더라고요. ‘잘 키운 축제 하나 열 공장 안 부럽다.’ 이렇게 되어 있더라고요. 축제를 제대로 키우면 공장 10개 하는 것보다 인프라도 더 낫고, 돈 쓰고 더 낫습니다. 이런 것 잘 해주시고요. 그리고 관광객 수가 예전에는 1천만명, 3천만명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지출규모가 3조 5천억 원 이상이래요. 3조 5천억 원 규모면 우리나라 영상산업하고 매출 규모가 맞먹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축제가 1천개 있다가 통합을 해서 600개로 줄였어요. 통합을 왜 했느냐 하면, 했는데도 반발이 많이 없었습니다. 반발이 없는 이유는 없어도 될 축제를 했기 때문에 반발이 없었습니다. 그것을 체계적으로 잘 관리하셔서 없앨 것은 없애고, 합칠 것은 합치고 제대로 하셔서, 예산도 보니까 6억 원, 12억 원, 16억 원 이렇게 올라갔는데 제가 딱 마음에 와닿는 것은 제대로 잘 키운 축제를 하나 만들어서 열 공장 부럽지 않게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예, 위원님이 말씀해 주신 고견은 적극 참고하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예, 그리고 마지막으로 축제하시면서 재정자립도를 높여야 하거든요. 무료화도 좋지만 부분적인 유료화는 발전적이고,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계속 예산을 가지고 하는 것보다 재정자립도를 높여서 좀 더 창의적인 축제로 거듭나기를 바랍니다.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예, 알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하순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1시 15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02분 회의중지)

(11시14분 계속개의)

○위원장 주영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5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 제3차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 유재운 체육진흥과장님 나오셔서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보고에 앞서 체육진흥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이재연 체육지원팀장입니다.

이희영 시설조성팀장입니다.

김태준 스포츠마케팅팀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체육진흥과장 유재운입니다.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페이지입니다.

1번,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건립사업입니다.

신월동 623번지에 8레인 50m 규모의 수영장과 헬스장 등 체육시설과 작은도서관을 포함하여 국민체육센터를 건립하는 사업으로 현재 실시설계 중에 있습니다. 금년도 상반기에 설계를 완료하고, 하반기에 공사를 착공하겠습니다.

다음은 2번, 제천 사회인 야구장 조성사업입니다.

구 송학역 부지에 야구장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현재 토지보상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확보된 토지보상비 17억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토지보상비 부족분 7억 원은 제1회 추경에 추가 계상하겠으며, 실시설계를 금년도 4월까지 마무리하고 5월부터 공사착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번, 중전 파크골프장 조성사업은 파크골프협회와 협의하여 실시설계 중에 있습니다. 3월 중 착공하고 금년도 상반기 내에 파크골프장 9홀을 추가조성 완료하겠습니다.

다음은 4번, 전국규모 스포츠대회 유치입니다.

금년도는 23억 원의 사업비로 39건의 전국규모 스포츠대회를 유치하였습니다. 추가로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가성비 높은 대회를 유치하겠으며, 특히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시민과 공감소통하며 어르신, 동호인 등이 함께하는 시민참여형 대회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5번, 생활체육지도자 처우개선입니다.

일반, 어르신, 장애인 생활체육지도자 16명이 생활체육활동 지도와 프로그램 보급을 통하여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생활체육지도자에 대한 후생복리비 지급, 직무연수와 간담회 개최 등을 지원하여 생활체육지도자 사기 진작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6번, 제천시체육회 운영 활성화입니다.

민간체육회장 선출에 따라 약 18억 원의 운영비와 사업비로 제천시체육회의 원활한 운영을 지원하고 시민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체육진흥시책을 발굴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번, 함께하는 장애인 체육환경 조성 사업입니다.

장애인의 재활과 건강한 삶을 위하여 장애인생활체육교실에 인라인, 파크골프 등 2개 종목을 확대하여 장애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민간체육회 출범과 더불어 장애인체육의 전문적인 육성환경 조성과 장애인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하여 장애인체육회의 분리 운영을 상반기 중에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번, 제천시 브랜드 전국 규모대회 발굴입니다.

우리 시의 특성에 맞고, 트렌드에 부합하는 길거리농구, 유소년축구 등 대중성과 관심도 높은 신규대회를 발굴·추진하고자 합니다. 특히, 제천국제음악영화제 등 지역 대표축제와 연계 개최하여 제천시 홍보 시너지를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9번, 근린형 소규모 체육관 건립사업입니다.

금년도 6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하반기 공사 착공하여 내년도 6월까지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번, 신백동 덕일한마음아파트 앞 체육공원 개보수사업입니다.

조성된 지 14년이 지나 노후된 신백동 덕일한마음아파트 앞 체육공원 체육시설에 대하여 펜스, 배수로, 운동기구, 부대시설 등을 정비코자 합니다. 3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상반기에 사업 준공하겠습니다.

다음은 11번, 직장운동경기부 운영의 내실화입니다.

재능기부를 통해 시민과 함께하는 직장운동경기부 운영과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과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2번, 제59회 충북도민체육대회 출전입니다.

6월 11일부터 13일까지 진천군에서 개최되는 도민체전에 우리 시는 24개 종목 400여 명이 참여합니다. 시민화합을 위하여 시민응원단을 구성·운영하여 선수단을 격려하고, 아울러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선수 발굴 및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3번, 읍면동 생활체육대회 개최, 14번, 시민 건강증진을 위한 생활체육 활성화, 15번, 저소득층 자녀 스포츠이용 활성화, 16번, 시민체감형 스포츠 홍보마케팅 활성화 사업은 계속사업으로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17번, 남부지역 생활체육공원 조성사업입니다.

현재 도시계획결정과 지장물조사를 완료하고 이의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3월부터 토지감정평가 및 보상을 추진하겠으며, 아울러 내년도에 공사착공할 수 있도록 실시설계를 동시에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번, 금성야구장 개보수사업입니다.

10년 전에 조성된 금성야구장에 노면, 배수로, 조명, 인조잔디 등을 정비하는 사업으로 3월 중 공사착공하여 금년도에 사업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9번, 제천시 물놀이장 설치 운영, 20번, 제천시 스케이트장·썰매장 설치 운영은 하절기와 동절기 시민건강증진과 여가선용을 위한 시설로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금까지 운영하며 미흡했던 사항을 보완하여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번, 제천 그라운드골프장 조성사업, 22번, 인라인경기장 조성사업, 23번, 신백 생활체육공원 정비사업은 현재 70% 정도의 공정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8월까지 사업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4번, 신백체육시설 도로개설공사는 3월 말 감정평가를 재실시하고 토지보상협의를 추진하겠으며, 미협의 시 토지수용절차를 이행하여 금년도에 사업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5번, 체육시설 정비사업은 계속사업으로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체육진흥과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영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페이지, 7페이지 3번을 보시면 중전 파크골프장 조성사업이 금년 상반기에 완공되는데요. 지금도 혹시 파크골프 치시는 분들이 계시는지, 현장을 가보신 적이 있습니까?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최근에는 못 가보고요. 지금 현재는 기존에 조성된 9홀을 많이 사용하셔서 훼손된 것들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당분간 사용중지를 하고 있는 사항이고요. 그 옆에 잔디밭 광장이 있는데 그 부분에서 임시적으로 홀을 설치해서 운동을 하고 계십니다.

이영순 위원 요즘 파크골프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난 것 같더라고요. 시민들의 기대욕구 충족 및 건강한 여가선용을 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감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알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그다음에 페이지, 9페이지 5번을 보시면 생활체육지도자 처우개선을 통한 사기앙양이 있습니다. 여기에 인원이 16명인데요. 장애인지도자 분들이 3명이에요. 그런데 장애인 분들은 주로 어떤 운동을 하고 계신가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장애인 분들은 게이트볼교실하고, 파크골프, 탁구, 볼링, 배드민턴을 주로 하고 계십니다.

이영순 위원 다양하게 많이 하고 계시네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그렇습니다.

이영순 위원 신백동 어울림체육센터에서 수영 같은 것도 있고 시설이 잘 되어 있는 것 같더라고요. 생활체육지도자의 처우개선을 통해서 장애인들이나 이런 분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잘 알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그다음에 직장운동경기부 운영 내실화에서 육상이 9명에서 10명으로 1명이 늘었네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작년에도 10명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영순 위원 책자에는 제가 그것으로 알고 있어서.

잘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페이지, 24페이지에 20번 보시면 제천시 스케이트장·썰매장 설치 및 운영에서 설치 1개월, 운영 2개월, 철거 1개월.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실제로는 2개월 동안 운영하시는 것이죠?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그렇습니다.

이영순 위원 그러면 운영하시면서 미비한 점이나 보완할 점이나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금년도 같은 경우는 시설면에서는 작년도보다 낫게 설치됐었고요. 면적도 확대하고, 장비라든가 이런 것들도 보강해서 좀 더 시민들이 만족하는 스케이트장을 조성했는데, 부족했던 점이 아무래도 일기가 제일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날도 많이 따뜻해서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은 날도 있었고요. 그리고 비도 좀 내린 날이 있었고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마지막 일주일은 코로나 때문에 조기폐장하게 되었습니다. 그 부분이 조금 아쉽습니다.

이영순 위원 예, 저도 지나가다 보면 정말 많이, 타 시군에서도 오는 것 같더라고요. 지역경제 활성화 및 원도심 홍보효과에 신경을 써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잘 알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이영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홍철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홍철 위원 과장님, 혹시 중전리 파크골프장말고 다른 곳에 파크골프장을 설치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까?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공원녹지과에서 공원계획을 수립하고 있고요. 보미파란채인가요, 그 앞 공원에 파크골프장 부지를 확보하려고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홍철 위원 아, 그러면 과장님이 잘 모르시겠네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진행사항은 알고 있습니다.

김홍철 위원 동이 장락동인 것인가요, 고암동인 것인가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고암동입니다.

김홍철 위원 거기 아마 저는 들어서 알고 있습니다. 직접 참여는 하지 않았지만 어느 동, 의림지동인가 아마 시정공감콘서트할 때 파크골프장 조성에 관해서 주민들이 의견을 낸 것이 있는 것으로 제가 듣고 있고요. 그런데 일부에서 하시는 말씀들은 저는 골프를 안 치기 때문에, 파크골프조차도 치지 못하기 때문에 잘은 모르지만 현재 에콜리안이라는 골프장이 있나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있습니다.

김홍철 위원 그 운영주체는 누가 하고 있는 것인가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하고 있습니다.

김홍철 위원 예, 맞습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하고 있는데 거기에 골프치러 오시는 분들이 수요가 많지 않다고들 얘기하시더라고요. 그래서 만약에 할 수만 있다면 그곳을 파크골프장으로 전환을 시킨다면, 제천시와 국민체육진흥공단과 협의하고 그런 것이 이루어진다면 파크골프에 대한 위상이나 전국대회까지도 개최할 수 있는 아주 좋은 파크골프장이 될 것이라고 얘기들을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그 부분에 대해서는 잘 모르기 때문에 저도 나름대로 조사를 해 봐야 되겠지만 과장님이 기왕 파크골프가 지역의 수요가 늘어나고, 또 필요하다면 지금 많은 분들이 가지 않는 골프장을 파크골프로 전환시켜서 우리 지역에 있는 파크골프하시는 분들의 수요도 충족시킬 수 있고, 또 대회도 전국대회나 각종 대회도 유치할 수 있고 해서 여러 가지 좋은 점이 있다고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산림공원과장님과 체육진흥과장님께서 시장님과 이런 부분도 있다고 협의를 해주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일단 내부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요. 국민체육진흥공단과 가능하면 협의도 해 보는 식으로 추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홍철 위원 예,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김홍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하순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순태 위원 과장님, 8페이지를 보시면 전국규모 스포츠대회 유치. 지금 기간이 1월부터 12월 중인데 사업비가 23억 5200만 원이에요.

우리 제천시에서 유치된 것이 있나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총 39건 유치했고요. 사업비는 20억 원 정도 집행계획이 있습니다.

하순태 위원 39건 유치됐다고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작년에 유치활동을 해서 유치한 것들입니다.

하순태 위원 유치하게 되면 사실 경제유발효과가 사실 축제보다 더 큰, 실질적으로 피부에 와닿는 것은 사실 축제보다는 스포츠대회거든요. 그래서 이 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리잖아요, 기간이 있으니까. 그렇게 되면 숙소가 있어야 되고요. 식당이 제대로 제대로 자리가 되어야 하고, 그리고 인프라를 하기 위해서 관광지도 같이 접목되어야 하거든요. 오시는 분들한테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숙소부터 먹거리, 볼거리 이런 것을 준비를 해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기존에 저희가 유치활동하면서 준비된 자료들이 있고요. 대회를 유치했을 때는 관련 협회하고 해서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하순태 위원 예, 그렇게 잘 좀 해주시고요. 그리고 제천시체육회 운영 활성화, 10페이지 보시면 우리 제천시체육회 홈페이지 들어가 보셨나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저는 최근에 들어가 본 적이 없습니다.

하순태 위원 지금 들어가 보시면 대회유치라든가, 성적 이런 부분 보면 예전 거예요. 지금 체육회 회장님이 올해부터 취임하셨죠? 새롭게 했는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예전 홈페이지가 그대로 되어 있더라고요. 정비를 한번 하셔서 2019년도의 실적, 아니면 2020년도의 유치대회가 어느 대회인지 나와야 하는데, 2019년도 대회유치가 지금 작년 것이 나와 있어요.

이것은 한번 손을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즉각 현실에 맞게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예, 그리고 지금 종목이 36개 종목인데 준회원은 3개, 인정은 하나 이것은 뭐예요? 지금 4개 종목이 정회원이 안 되었다는 것이죠?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정회원은 아니고요. 말 그대로 준회원입니다.

하순태 위원 ‘준회원, 인정 하나’ 이런 것은 뭐예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종목을 여쭤보시는 것은 아니죠?

하순태 위원 예, 이분이 정회원을 하기 위해서 는 준회원이 몇 년 있다든가 이런 조건이 있습니까?

(○방청석에서 - 제가 보충설명드리겠습니다. 저희가 36개 종목 단체가 있는데요. 정회원인 경우 저희가 어떠한 선거를 치르거나 할 때 준회원하고, 인정단체는 투표권이 주어지지 않고 정회원에게만 주어지고요. 준회원은 정회원 단체에 가입이 어렵다고 판단했을 때 준회원하고 인정단체로 우선 저희가 한 다음에, 준회원 같은 경우는 어느 정도 종목에서 정회원으로 해도 되겠다고 할 때는 다시 이사회 동의를 거쳐서 정회원으로 다시 인정해 주고 이런 체제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홈페이지 들어가 보니까 제천시 공공스포츠클럽이 있더라고요. 봉양캠프에서 하는데, 이것은 초등학생들한테도 월 얼마 받고, 성인한테도 받고 이것은 어디에서 운영하는 것입니까?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운영 자체는 공공스포츠클럽이 제천스포츠클럽이라고 해서 조직이 별도로 있고요. 국민체육진흥기금을 받아서 일부 운영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운영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순태 위원 운영단체가 어디입니까? 체육회예요, 아니면.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체육회 산하는 아니고요. 자체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하순태 위원 그럼 아무나 여기다가 하면 돼요?

(○방청석에서 - 제가 보충설명드리겠습니다. 공공스포츠클럽은 제천스포츠클럽에서 운영하는 것이고요. 체천스포츠클럽이 제천시체육회의 산하 단체로 들어가 있습니다. 지금 모집에 관한 홍보하기 위해서 홈페이지에 띄워놓은 것입니다.)

그럼 스포츠클럽이 제천시체육회 산하 단체 일부인데 이것 한다는 얘기죠?

(○방청석에서 – 예, 그렇습니다.)

그럼 월 5만 원, 7만 원 이렇게 받는데, 이것 운영비는 체육회에서, 스포츠클럽 내에서 다 관리감독하는 거예요?

(○방청석에서 - 저희가 체육회에서 관리감독을 하는 것이 아니고요. 스포츠클럽은 그러한 종목을 운영해서…….)

운영비로.

(○방청석에서 – 예, 운영비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하순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영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 조금 전에 과장님께서 직장운동경기부 운영 내실화에서 육상이 작년에도 10명이라고 했는데요. 책자에는 9명으로 되어 있었거든요. 여기 보시면 제가 여기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1명이 늘었다고 제가 말씀을 드렸는데, 여기 2019년도 업무보고에는 9명으로 되어 있거든요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예, 확인해 보고 별도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이영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 김재호 사회복지과장님 나오셔서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사회복지과장 김재호입니다.

보고에 앞서 저희 팀장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기로 복지기획팀장입니다.

조은숙 통합조사팀장입니다.

박선희 통합관리팀장입니다.

조성희 희망복지팀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사회복지과 2020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사업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6페이지 1번,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사기진작 및 처우 개선입니다.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90개소, 925명에 대하여 월 5만 원의 복지수당을 지원하고,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중 10년 이상 장기근속자에 대해 10일 안식휴가 시 대체인력을 지원하여 최일선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 종사자에게 사기진작과 재충전의 기회를 부여하여 질 높은 복지서비스 제공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페이지 4번, 남부지역 이동복지관 ‘복지마실’ 운영입니다.

남부 5개면 복지소외계층에 대해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복지 네트워크 구축사업, 교육문화사업, 취약계층 지원사업, 마을역량강화사업 등 5개 사업 11개 프로그램을 제천종합사회복지관에서 운영하도록 지원하여 현장 중심의 질 높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 6번,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명예선양사업입니다.

보훈사업의 내실 있는 추진과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강화를 위해 9개 보훈단체 지원, 명예수당 지원, 보훈복지 지원, 현충행사 및 시설 정비를 실시하여 국가보훈대상자 명예 선양 및 자긍심 고취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 7번, 영주귀국 사할린동포 안정적 정착 지원입니다.

영주귀국 사할린동포의 안정적 지역사회 정착을 위해 사할린 한인 특별생계비 지원, 사할린 동포 정착 지원사업, 사할린 한인 주민지원사업, 고국 정착 10주년 기념사업을 추진하여 모국생활의 안정적인 정착과 편안한 노후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페이지 11번, 저소득층 미세먼지 마스크 보급사업 추진입니다.

사회재난인 미세먼지에 노출되기 쉬운 저소득층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복지시설거주자 등 1만 1천명에게 보건용 미세먼지 마스크를 1인 50매씩 지원하여 건강한 생활이 유지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본 사업은 2019년도부터 시작된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18페이지 13번, 위기가구 발굴 인적 안전 구성원 협력체계 구축입니다.

위기가구 발굴 및 해소를 위해 구축된 인적 안전망 제천우체국, 충청에너지서비스, 한국전력 등 MOU 체결기관과 연계하여 복지사각지대에서 수혜가 필요한 가구를 발굴하여 지원하고, 사회안전망 확대 운영으로 빈곤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23페이지, 18번입니다.

저소득층 일자리 창출을 통한 자활·자립 촉진입니다.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의 일자리 연계를 통해 자활·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자활근로사업, 자활장려금 지원, 자활 활성화사업, 자활센터 운영, 자산형성 지원사업, 자활기금 운용 등 6개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저소득층 자활·자립기반 구축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5페이지, 특수시책 1번, 제천시 복지재단 설립 추진입니다.

현재 12월 6일부터 복지재단 설립 타당성연구 용역 중에 있습니다. 보고회와 공청회를 거쳐 용역완료 후 본 보고서를 가지고 충청북도 출연기관 심의회 상정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으로 복지시설의 효율적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 준비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6페이지 2번, 사회복지 직원 스트레스 관리 ‘휴 힐링캠프’ 운영입니다.

6월 중에 2박 3일 일정으로 민원으로 피로가 누적된 사회복지 직원들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자아성찰, 치유명상과 스트레스 해소법 교육 등 힐링 프로그램으로 정서적 안정감 회복과 자존감 고취가 될 수 있도록 힐링캠프를 내실 있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사회복지과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현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현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16페이지에 저소득층 미세먼지 마스크 보급사업 추진, 신규사업, 2019년부터 하셨다고 했는데 2019년도에는 얼마나 보급을 하셨는지?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작년과 동일하게 5억 원 정도가 투입되었고요. 1인 50매씩 연 두 번씩 나눠줘서 55만매가 보급되었습니다.

이정현 위원 예, 상반기, 하반기 이렇게 해서 배부가 됐고.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예.

이정현 위원 그런데 올해도 마스크 구입이 완료된 상태인가요?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지금 발주 중에 있습니다. 조달청에 발주를 했는데요. 최근에 기사도 아시겠지만 제작하는 소요시간이 있어서 3월 초중순 되면 보급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정현 위원 아, 이것 지금 추진하는데 문제가 없다는 말씀이신가요?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예, 일단 조달청 구매니까 조달청에 납품은 그대로 받고 있습니다.

이정현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남부지역 이동복지관 ‘복지마실’ 운영 중에서요. 5개 사업에 11개 프로그램 운영 중이잖아요. 이 프로그램 운영 현황을 자료로 받아볼 수 있을까요?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예.

이정현 위원 예, 이것 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이정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영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페이지, 6페이지에 1번 보시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사기진작 및 처우 개선에서 지원대상이 전년도에는 65개소에 400명이었는데 올해는 90개소에 925명이에요. 인원은 50% 이상 증가했는데 대체인력 지원예산은 50%가 감소했어요. 그 이유는 인원은 증가함으로써 대체인력 예산이 감소한 것이죠?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일단 복지수당에 대해서는 저희가 등록된 시설에 대해서는 저희가 전부 다 지원하는 것이고요. 작년도에 운영했던 것 대체인력 관계는 11개소에 31명이 이용했습니다. 그 예산에 맞춰서 예산편성을 한 것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예, 모두가 행복한 나눔복지 실현으로 사회복지 종사자의 사기진작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며 힘써 주시기를 당부 부탁드리겠습니다.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예, 알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이영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하순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순태 위원 과장님, 24페이지 보면 기부식품제공사업 추진 내실화가 있어요. 사업비가 2억 3700만 원이고, 푸드마켓은 수혜대상이 570가구예요. 그 밑에 푸드뱅크 및 해피준봉사단은 수혜대상이 1730가구인데 해피준봉사단은 어떤 봉사를 하나요?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해피준은 배달을 하는 자원봉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 밑에 보니까 이것 그럼 위탁주관해서 해피준을 지정해서 하는 것인가요?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그러니까 사회복지협의회 안에 있는 봉사단체는 해피준봉사단인데요. 해피준봉사단에서 어려운 가정들한테 배달하는 그런 서비스를 하는 봉사단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지금 기부물품이 유효기간이 지난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하세요?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유효기간 지난 것은 바로 폐기합니다.

하순태 위원 폐기해요?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예.

하순태 위원 주고도 욕먹을 수 있으니까요.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음식이라는 것이 유효기간이 공식적으로 어떻게 저희들이 규명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는 폐기하는 것이 맞다고 보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하순태 위원 예, 관리를 좀 잘 해주시고요.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예, 알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기간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체크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25페이지, 복지재단 추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올해 중으로 12월에 마지막으로 출자되면 시행되는 것인가요?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일단 3월 6일에 중간보고회를 개최하고요. 거기에서 의견수렴을 받은 후 4·15선거 전에 사실 계획을 잡았는데, 선거기간 안에는 공청회를 할 수 없는 부분이 있어요. 그래서 4월 20일경에 공청회를 거친 후 본 보고서가 나와서 첨부를 해 가지고 충청북도에 상정을 한 후 의결을 받아야 하는 사항이거든요. 그 의결이 나오게 되면 조례 개정이 들어가고요. 그다음에 다른 절차가, 조례 제정하고 복지재단, 이사장 발기도 하고, 정관도 제정하고 이런 절차를 이행한 다음에 내년도 1월 1일에 발족하는 것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순태 위원 2021년 1월이요, 발족한다.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예.

하순태 위원 지금 다른 데도 찾아봤어요. 문화재단하고 문제점이 무엇일까 했는데, 사실 공청회를 통하면 그 문제점이 다 표출되더라고요. 그래서 공청회할 때 민하고 관하고 같이 할 수 있는 공청회 있잖아요.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일단 연관되는…….

하순태 위원 전문가뿐만 아니라 시민들과 같이 해서 꼭 사회복지 쪽으로 계시는 분들도 한번 모셔 보고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잘 조화가 되어서 복지재단이 허브가 될 수 있어야 되잖아요.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일단 복지재단을 설립하는 방침 결정을 했던 부분은 기존의 타 지역에 있는 재단이 들어와서 시설을 운영하는 그런 시스템에서 제천시에서 재단이 설립됨으로 인해서 직영체제로 가는 방법이 맞다는 그런 판단에서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좋은 쪽으로 발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제천형 복지재단으로 만들어 주시고요. 기존에 위수탁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검토를 하셔서 흡수할 수 있는 부분은 흡수할 수 있도록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하순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홍철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홍철 위원 과장님, 상이군경과 고엽제피해자 분들한테 목욕권을 지급하는 것이 있죠?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예, 있습니다.

김홍철 위원 보니까 710명이네요.

그런데 제가 듣기로는 이 목욕권을 지급받은 분들이 목욕권을 사용할 수 없는 분들이 계시다고 합니다. 거동이 불편한 분들, 그런 분들한테는 이 목욕권이 무용지물이겠죠.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예, 사용 못 한다면 그렇게 되겠습니다.

김홍철 위원 그래서 우리는 지역화폐를 발행하고 있지 않습니까? 목욕권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것도 고민하실 필요가 있지 않나. 왜냐 하면 지역화폐를 가지고 목욕을 하러 가셔도 되고, 또 못 가시는 분들은 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 되니까, 그것이 이중의 효과가 있지 않나 싶어서 과장님한테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현재 조례상에는 목욕권 지급이라는 것으로 조례가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아무래도 이것이 저희가 배부할 때는 실소유자가 사용하는 것 외에는, 그러니까 양도양수도 안 되는 것으로 했기 때문에 화폐로 하는 것은 많이 검토를 해 봐야 될 사항이라고 보거든요. 목욕권이 나간다고 해서 전부 다 사용하는 부분은 아니라고 보기 때문에. 그래서 일단 조례 관계라든가 전반적으로 검토해야 될 사항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청취불가) 바로 진행은 못하는 부분이고요.

김홍철 위원 예, 그래서 만약에 조례 개정이 필요하다면 개정을 해서라도 이분들이 이 목욕권을 무용지물로 만들지 않게 해주는 것도 우리 시에서 해야 될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일단 목욕권을 지급하고 저희들이 정산 보는 것은 목욕탕에서 회수되는 회수권을 가지고 정산을 보기 때문에 누수되는 부분은 없다고 보고 있고요. 실소유자들이 사용한다고 저희들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일단 위원님 말씀하신 부분은 다른 것으로 검토한 후에 별도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김홍철 위원 예, 지금 과장님이 말씀하신 정산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알고 있고요. 다만, 지급받은 분이 쓰지 못한다면 그것 또한 문제 아니겠습니까?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일단 가족도, 사실 해당 당사자만 사용하는 것으로 취지가 만들어졌기 때문에 본인이 못 쓴다고 해서 다른 사람이 쓸 수 있게끔 하기는 어려운 부분이라고 보거든요.

김홍철 위원 그런 부분이 조례 개정이 필요하다면 개정을 하고, 또 다른 방법이 있다고 하면 다른 방법을 강구해서 그분들이 목욕권을 지급받는 분들이 그만큼의 목욕권 지급받는 것만큼 쓸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대안이 아닌가 싶습니다.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김홍철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김홍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제가 하나 여쭤볼게요.

16쪽에 보면 저소득층 미세먼지 보급 사업, 여기에 인원이 1만 1천명이죠. 1만 1천명인데, 마스크를 상반기에 한번, 하반기에 한번 이렇게 50매씩 지급하는 것이죠?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25매씩, 50매.

○위원장 주영숙 25매씩. 50매씩이 아니고.

그럼 이것이 어느 정도 소비되는지 조사해 본 적이 있습니까? 그 사람들이 어느 정도 쓰는지.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그것까지는 모니터링을, 제가 최근에 그런 사례가 있어서 한번 읍면동에 했는데 대상자수가 너무 많다 보니까 지금 하고 있는 중으로 공문은 내려가 있거든요. 그것은 지금 여기에서 답변드릴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제 생각인데 1인 50매씩 해 가지고 사용 안 하시는 분도 이렇게 많이 있다고 들었거든요. 그래서 지금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가 너무 부족해서 그러는데 혹시 이분들에게 대충 조사를 하든지, 메시지를 보내서 하든지 해 가지고 그것을 사용 안 하고 잠자는 마스크가 있으면 수거를 해서 필요한 데에 할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해 보시라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예, 그것은 제가 조금 전에 말씀드렸듯이 모니터링을 하기 위해서 읍면동에 공문을 내려보낸 상태이고요. 그것을 사용 안 하는 것이 있다면 그렇게 하도록, 위원장님 말씀대로 추진하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예, 읍면동에 분산해서 조사하면 쉬울 것 같으니까 한번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과장 김재호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예, 이상입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사회복지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오전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3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5분 회의중지)

(13시28분 계속개의)

○위원장 주영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5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 제3차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 이용미 여성가족과장님 나오셔서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보고에 앞서 여성가족과 팀장님들을 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은영 여성친화팀장입니다.

안미선 아동친화팀장입니다.

양진선 청소년팀장입니다.

배영석 보육지원팀장입니다.

이종찬 드림스타트팀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여성가족과 보고드리겠습니다.

6페이지 1번, 다함께돌봄센터 운영 지원입니다.

금년도 사업물량은 4개소입니다. 5개소가 신청을 했는데 2개소가 부적합해서 장소 1개소 추가 공모하여 3월 중순경에 위탁기관을 선정하여 5월 중에 돌봄센터를 개소토록 하겠습니다.

7페이지 2번, 여성창업 인큐베이팅 스쿨 굿스타트 사업입니다.

제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금년도 직업훈련 이수자 중 예비창업자, 창업역량 보유 여성 15명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창업교육뿐만 아니라 일대일 창업컨설팅 등 개별적 맞춤심화교육을 병행하여 성공적인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인큐베이팅 심화 스쿨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8페이지, 성평등 활동가 양성학교 운영입니다.

성평등 활동에 관심이 있는 30∼40대 여성을 대상으로 성평등 활동가로 활동할 수 있는 민간전문가로 양성하여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성평등교육을 실시하여 청소년들에게 성평등 및 성인지향상교육 실시로 지역사회 성인지의식 확산 및 성평등문화 정착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9페이지, 다문화가족 교류·소통공간 ‘다가온’ 운영입니다.

다문화가족에게 교류와 소통공간 마련으로 자주모임 확대와 공동육아나눔 공간 및 자녀성장 집중지원 공간을 제공하고, 그림책 지원 등을 통해 다문화가족과 지역사회간 실질적인 소통·융합을 도모하여 지역사회 통합 및 사회 참여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10페이지 5번, 청소년 주간 운영입니다.

청소년 주간은 5월 29일부터 5월 31일까지로 예정하고 있으며, 지역청소년들이 끼와 재능, 창의적 능력 등을 발휘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을 청소년의 문화, 소통, 미래라는 주제로 스스로 기획하고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1페이지. 2020 자기주도적 청소년활동 지원입니다.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부모와 함께 여행, 청소년 캠핑여행, 봉사활동을 계획하고 참여함으로 청소년들의 핵심역량을 기르고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12페이지, 청소년자치기구 연합캠프 추진입니다.

청소년자치기구 조직이 마무리되어 2월 20일 연합발대식을 개최 예정했으나 코로나19로 취소하였으며, 청소년문화의집 활동에 자치기구 회원들의 연합캠프 활동으로 각 자치기구의 상호 이해를 높이고 정보교류를 통해 청소년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13페이지, 아이와 부모가 행복한 육아종합지원센터 설치 운영입니다.

현재 설치를 완료하여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으며 시험운영에 들어갔으나 코로나로 시험운영을 중지하였습니다. 개소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진행상황을 보고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14페이지 9번, 행복 업 보육교직원 어울림한마당 행사 추진입니다.

보육교직원들의 정보교류와 소통의 장인 보육교직원 어울림한마당을 10월 중 개최하여 직무 스트레스해소 및 사기진작을 통해 자긍심 및 자존감 형성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15페이지, 완전무상보육 실현 누리가정 부모부담보육료 지원입니다.

어린이집 누리과정 운영 시 정부지원시설은 부모 부담이 없으며, 정부미지원시설인 민간어린이집 재원 아동의 경우 부모 부담액이 있습니다. 이에 민간어린이집 재원 아동 부모가 부담하는 부모부담보육료를 시비로 지원하여 정부지원 어린이집 아동과 민간어린이집 재원 아동의 형평성 제고 및 격차해소를 통해 안전한 무상보육을 실현토록 하겠습니다.

16페이지, 드림스타트센터 사무실 이전입니다.

구 화산동 행정복지센터를 리모델링하여 1층은 드림스타트센터, 2층은 북부아동전문기관이 6월 중 이전예정이었으나 여성가족과 아동친화팀 업무 중 지금까지는 요보호아동 발생 시 관리카드만 만들어서 시설과 연계까지만 했으나 국정시책에 따라 정규직 공무원 3명, 전문위원 3명 총 6명이 금년 10월부터 순차적으로 증원예정이며, 이 직원들이 요보호아동에 대해서 조사, 심사, 사례관리까지 할 예정입니다. 이에 증원될 직원들이 북부아동전문기관과 유기적으로 업무를 처리해야 해서 이번에 리모델링하는 구 화산동 복지센터에 사무실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이에 당초 드림스타트 프로그램 진행 공간으로 예정되었던 곳을 증원되는 직원들의 사무실로 쓰게 되어 계획에 없었던 별동 건물인 창고를 리모델링하여 프로그램실로 사용할 예정이며, 전기공사 관련 전기선이 너무 노후하여 전기공사를 다시 해야 되며, 공사비에 1억 원 정도 추가로 소요될 예정이어서 1회 추경 시 반영될 예정입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요청드립니다.

17페이지, 하소 생활문화센터SOC 다함께돌봄센터 추진입니다.

하소동 생활문화센터가 건축이 준공되면 저희들 돌봄센터를 개소하여 하소동에 급증하는 돌봄센터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18페이지, 여성친화 동아리 육성 공모사업 추진입니다.

제천시에서 활동 중인 5명 이상의 여성으로 구성된 소모임, 법인, 단체 등을 대상으로 여성친화사업을 공모하여 여성 동아리의 발굴과 성장을 지원하고, 여성친화적 문화 확산을 위한 동아리로 육성하여 여성활동전문가로 양성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금년 사업접수 결과 17건이 접수되어 이중 3월 13일 여성친화도시조성위원회에서 심사하여 5건을 선정 예정입니다.

19페이지 14번, 여성 안전을 위한 스마트안심터치 확대 추진입니다.

여성 1인 가구 및 성폭·가폭·학폭 피해자, 장애인, 시설입소자 등을 대상으로 배부하였던 스마트안심터치를 한부모 모자가정에 확대배부하여 여성이 안심하는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20페이지, 정책의 성평등 실현을 위한 성별영향평가 추진입니다.

기 시행하고 있던 사업이기에 보고서로 대체하겠습니다.

21페이지, 다양한 가족에 대한 체계적인 복지서비스 지원입니다.

다문화가족, 취약위기가정, 한부모가정은 다양한 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체계적인 맞춤형서비스 지원으로 포괄적인 가족 복지서비스를 확대하겠습니다.

23페이지, 여성의 대표성 제고 및 사회참여 확대입니다.

시정 전반의 정책 결정과정에 여성 참여율을 제고하고, 여성인재 활용 분야 확대를 통해 지속적인 여성인재 발굴 및 역량 강화로 여성의 대표성을 증진하겠습니다.

24페이지 19번, 여성·아동 안심 사회안전망 구축입니다.

3개소의 여성폭력 관련 시설 운영으로 폭력위험에 노출된 여성과 아동의 체계적인 보호 및 상담지원으로 사회안전망을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25페이지, 여성맞춤형 취·창업 여성일자리 및 직업교육훈련 지원입니다.

여성문화센터와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이용하여 직업훈련교육 지원으로 여성의 경제활동 욕구 충족 및 고기능의 특성화된 직업훈련교육으로 신직업 동력을 구축하겠습니다.

26페이지, 아동참여의 실질적 보장을 위한 체계적 실행입니다.

아동 정책에 대한 아동참여 시범사업을 선정하여 아동의 참여권을 보장하고, 실질적인 아동의 참여를 확대함으로 아동친화도시로 변모하고자 합니다. 참고로 아동친화도시 선정을 위해 1차 심의결과에 대해 자료 보완을 준비하고 있으며 5월 중 2차 심의자료를 제출할 예정입니다.

27페이지,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하며 안전한 아동복지 구현입니다.

지역 내 아동을 대상으로 매월 아동수당 10만 원 지급과 저소득가정의 아동급식 지원으로 모든 아동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인프라 확충 및 지원으로 아동복지를 강화하겠습니다.

28페이지, 아동복지시설 및 요보호아동 지원입니다.

제천영육아원 등 아동복지시설 8개소에 운영 지원과 각종 수당 지원으로 양질의 아동보호서비스로 요보호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29페이지, 청소년수련관 건립사업 추진입니다.

자율학기제 전면 실시에 따른 청소년들의 진로체험 및 문화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도심 확장에 따른 동부권 지역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활동 공간의 장으로 동현동 148-3번지 3필지에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673평으로 건립합니다. 총사업비는 59억 2천만 원이며, 현재 설계를 마치고 일상감사 요청 중이며, 이후 도에 계약심사 예정입니다. 내년도 10월 중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30페이지, 국외 자매도시 청소년 국제교류 활동 지원입니다.

청소년들에게 국제 자매도시 청소년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미래주역인 청소년들의 글로벌리더십과 세계시민의식 함양을 위해 4곳의 도시와 교류 예정입니다. 이번에는 베트남을 방문하고, 중국과 대만은 초청 예정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일정조정에 조금 어려움이 있지만 청소년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는 시기로 조정하여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31페이지, 꿈과 끼를 찾는 청소년 문화활동 지원입니다.

제천·장락청소년문화의집 확대를 통해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화활동과 창의적인 체험활동을 통해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지역사회와 더불어 성장하는 애향심을 고취토록 하겠습니다.

32페이지, 청소년 북카페 운영 활성화입니다.

청전동 소재 북카페를 청소년들만의 편안한 전용문화공간으로 스스로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또래문화 형성 및 다양한 문화생활과 취미생활을 경험하는 계발의 장으로 제공하여 청소년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합니다.

32페이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이전 추진입니다.

비둘기아파트 상가 205호와 206호를 리모델링 후 이전하여 청소년 상담, 긴급 구조, 자립 등 통합지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여건 마련으로 위기 청소년의 기관 접근성을 높이고 지역자원과의 연계지원을 통해 청소년 위기관리체계를 강화하고자 하겠습니다. 본 사업 예산과 관련 2019년 3회 추경 시 건물매입비와 리모델링 공사비 6억 5천만 원을 요구하였으나 건물매입비를 조정하라는 요구와 함께 1억 원이 감액되었으나 건물매입은 감정평가액에 결정되는 사항으로 당초 계획대로 매입되어 리모델링비가 1억 원 정도 모자라는 상황에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시 창호와 냉난방기 설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어 특별조정교부금으로 창호와 냉난방기 일부 설치에 대한 예산 1억 원을 확보하였으나, 205호 실내공사와 냉난방공사, 화장실 리모델링 등 1억 2400만 원의 예산이 부족하여 1회 추경에 반영할 예정이오니 공사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요청드립니다.

34페이지, 일·가정 양립 지원을 위한 맞춤형 보육인프라 구축입니다.

국공립어린이집과 24시간 안심보육 어린이집 운영, 시간연장 어린이집, 공공형어린이집 등 보육수요에 맞춰 아이 키우기 좋은 보육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육 인프라를 구축하여 맞춤형보육 서비스 제공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보육 기반을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35페이지, 체계적 지원으로 질 높은 서비스 제공 및 안심보육 환경 조성입니다.

믿고 맡길 수 있는 어린이집 환경 조성으로 질 높은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비용지원 확대와 함께 보육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노력으로 모두가 만족하는 보육환경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36페이지, 모든 아이가 행복한 세상을 꿈꾸는 드림스타트 운영입니다.

취약계층 아동대상 사전 예방적 통합사례관리를 통하여 공평한 출발기회를 보장하고,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사례관리와 맞춤형통합서비스 제공으로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토록 지원하겠습니다.

37페이지, 소외계층 등 돌봄 지역아동센터 운영입니다.

방과후 돌봄을 필요로 하는 저소득층 등 소외계층 아동 및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보호, 교육, 문화, 정서, 지역사회연계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 제공 및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여 양질의 돌봄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38페이지, 2020 청소년 흠뻑워터 페스티벌 운영입니다.

청소년 여름축제인 물을 소재로 한 흠뻑워터 페스티벌은 청소년들이 기획하여 자발적으로 프로그램참여를 통해 자기주도성 함양 및 청소년 육성의 밑거름으로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여성가족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여성가족과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영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페이지, 22페이지 17번, 성희롱·성폭력 걱정 없는 근무환경 조성, 여기에 보시면 상담창구가 여성가족과하고 노조사무실 2개소가 있나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예, 맞습니다.

이영순 위원 그러면 혹시 여기에 고충상담원 4명, 고충심의위원회 6명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상담 받는 분들은 많은 편인가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이것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와서 상담하는 케이스가 있는가 하면, 그냥 일반적인 사항을 상담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일반적인 상담을 하시는 분들에 대한 부분은 저희들이 현황을 저희들이 잘 모르는 상황이고, 문제가 발생하면 저희들이 고충심의위원회를 개최합니다. 그래서 표면화되는데 1년에 한두 건 정도 있습니다.

이영순 위원 폭력 예방교육 자가시스템 운영으로 전 직원이 성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과 상호 존중하는 직장 분위기 조성에 힘써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예, 알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그다음에 페이지, 40페이지에 부서별 관리현황에서 위원회가 전년도 11개 위원회에 134명이었는데, 15개 위원회에 139명이에요. 55명이 늘었거든요.

그래서 위원회별 명단과 상세자료 좀 받아볼 수 있을까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예, 제출하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이영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홍철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홍철 위원 과장님, 19쪽을 좀 봐주시겠어요.

여성 안전을 위한 스마트안심터치 확대 추진, 이것이 계속사업이거든요.

작년에 스마트안심터치를 몇 개 구매했죠?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저희들이 작년도에 300개를 구입했습니다. 300개를 구입해서 150개를 사용하고, 150개가 지금 남아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 새로 구입하는 것은 1인 가구, 한부모 모자가정을 지급할 예정이고요. 지금 전년도에 구입한 150개 남은 것으로 해서 1인 가구, 성폭·가폭·학폭 피해자, 장애인, 시설입소자한테 저희들이 계속해서 지급할 예정입니다.

김홍철 위원 예, 이게 사업을 위한 스마트안심터치 구매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필요한 분들한테 지급이 되도록 해야지. 제가 작년에 분명히 남은 것을 알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올해 또 이렇게 한다고 해서 작년 것이 다 소화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다시 구매를 한다고 해서 여쭤보는 것이고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정말 일반시민이라도 필요한 분이 있다면 쌓아놓는 것보다 드리는 것이 나으니까, 그것 좀 잘 체크해 주세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예, 알겠습니다.

김홍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김홍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하순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순태 위원 과장님, 주요업무 보고 내용을 들었는데요. 다른 과보다는 계속사업보다 신규사업이 많이 있네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예, 맞습니다.

하순태 위원 일을 하려고 하시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열심히 하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몇 가지 있는데 이것은 개별적으로 제가 얘기를 들었던 것은 빼고 말씀드릴게요.

16페이지 보시겠습니다.

드림스타트센터 사무실 이전이 있는데 지금 2층으로 가는 것이죠?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2층이 아니라 저희들이 구 화산동 행정복지센터 1∼2층을 다 리모델링해서 1층은 드림스타트센터가 가고, 2층은 북부아동전문기관이 이전을 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순태 위원 1층은 쓰고, 그럼 창고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창고는 저희들이 그냥 창고로 쓰려고 했는데, 지금 저희들 아동친화팀에서 업무가 국정시책에 따라 요보호아동이 발생하면 기존에는 그 상황의 카드만 만들어서 시설을 연계해서 그쪽으로 보내고 저희들이 사례관리는 하지 않았거든요. 그런데 국정시책이 변경되어서 저희들 정규직원 3명과 전문위원 3명을 확충하라는 공문이 왔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인사팀과 협의한 상태이고요. 10월부터 정규직 3명부터 해서 전문위원이 계속해서 증가할 상황이거든요. 그러면 요보호아동이 발생하면 저희들이 그 아이들 조사하고 이 아이를 어떻게 할 것인지 심사위원회를 열어서 심사를 해 가지고 기관연계도 하고 계속해서 사례관리도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사무실이 없어서 기존 1층 드림스타트센터에 프로그램실로 운영하던 데에 저희들 직원들을 그쪽으로 놓고, 밖에 창고가 시멘트벽돌 있잖아요. 구멍 뻥뻥 뚫린 것으로 된 그냥 창고거든요. 그 부분은 짓는 비용과 증축하는 비용으로 보면 별 차이가 없는데 기존에 북부아동전문기관이 유치한 데가 6월까지만 있기로 계약되어 있어요. 그쪽 건물주가 비워달라고 해서 지금 빨리 리모델링을 해서 이사를 가야 하는 상황인데, 이것을 창고 부분을 헐어내고 신축으로 만약에 한다고 하면 절차상의 부분 때문에 사업이 늦어진다고 해서 그 부분을 저희들이 보완해 가지고 리모델링해서 거기에 프로그램실로 사용하는 것으로 이렇게 하다 보니까, 지금 저희들 리모델링 예산이 증가해야 되는 상황인데 그중에 하나가 전기시설 중에서도 일부는 저희들이 그냥 사용하려고 했었거든요. 그런데 석면보드를 뜯어 보니까 그것을 도저히 사용할 수 없다고 얘기를 하거든요. 이 건물이 지금 30년이 돼서. 그래서 전기공사비도 추가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서 1회 추경에 예산을 반영하려고 합니다.

하순태 위원 지금 총사업비가 4억 9500만 원인데, 그러면 창고를 리모델링하고 전기시설 마무리하고 그러면서 나머지 예산이 안 되니까 1회 추경에.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그렇죠. 그렇게 하려고요.

하순태 위원 얼마죠?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1억 원 정도 요구를 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순태 위원 지금 이것도 예상만 하는 것이지, 실질적으로 용역이나 설계를 하면 이상으로 나갈 수도 있잖아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이게 전년도에 저희들이 예산을 할 때 더 많은 예산을 요구했는데 예산팀에서 예산 절감차원에서 10%를 깎아내고 예산이 요구가 된 사항이거든요. 그렇다 보니까 공사비가 굉장히 모자라는 상황이거든요. 어쨌든 저희들이 예산의 범위 내에서 리모델링을 하려고 하는 사항입니다.

하순태 위원 창고 리모델링도 아동친화팀하고 같이 접목해서 하는 것이잖아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그것은 지금 현재 아동친화팀, 그러니까 원래 당초에 이것 계획을 세울 때는 아동친화팀 업무가 추가가 되지 않은 상황이었거든요. 그랬는데 전년도에 내려온 공문하고 저기를 보니까 지금 사무실을 확보해야 되는 상황이 됐거든요. 그래서 본청 있는 데를 집중적으로 봤더니 사무실 공간이 없는 거예요. 그럼 이번에 드림스타트센터를 리모델링하려고 한다고 하면 거기에 공간을 조금 마련해서 북부아동전문기관과 같이 업무를 협약해서 추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저희들이 방향을 이렇게 잡았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러니까 지금 계획에도 없는 것이 반영된 것이잖아요. 그렇죠?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계획에 없는 것이 반영이 된 것이 아니라 차후에 이렇게 진행될 예정이고 저희들이 이것과 관련해서 예산을 요구할 예정이니까 많이 협조 좀 해달라고 말씀드리는 사항입니다.

하순태 위원 그리고 비둘기아파트 2층, 몇 페이이지죠.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이전, 여기도 부족예산이 있어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예, 부족예산이 있습니다.

하순태 위원 이것도 맨 처음에, 작년에 업무보고할 때 여기에 대해서도 말씀을 드렸었어요.

할 수 있다, 이렇게 했는데. 이것도 결과는 부족한 예산을 다시 세워달라, 더 추가적으로 나왔습니다.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그 부분은 진행상황을 조금 설명드리면, 저희들이 당초에 건물매입비 4억 5천만 원과 리모델링비 2억 원을 요구한 사항이었거든요. 그런데 건물이 시가대로, 거래 시가대로 매입하면 좋은데 저희 공유재산관리계획에 의해서 저희들이 감정평가를 하게끔 되어 있잖아요. 감정평가를 해서 하다 보니까 그것을 4억 5천만 원 정도에 매입을 할 수밖에 없는 사항이 되었거든요.

하순태 위원 과장님, 그 얘기는 다 알고 있고요. 감정가에 대해서는 알고 있어요. 그런데 추가적으로 예산이 나왔을 때 이전하는 것에만 목적이 있었지, 예산에 대해서 더 필요한 부분, 모자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 금액에 맞춰서 할 수 있다고 했는데 지나고 나니까 안 되기 때문에 다시 부족예산을 올리신 거예요. 그러니까 무슨 사업을 하든, 조금 전에도 사업을 하더라도 제대로 계획을 잡아서 예산을 올리시더라도 제대로 올리셔서 다시 혼란스럽게 이번에 특별조정교부금 행정사무감사 했을 때 필요하다고 했을 때 1억 원이 올라갔었고, 또 부족한 예산 205호 할 때 실내공사가 안 되기 때문에 다시 1억 2400만 원을 같이 한 것이잖아요. 그때 얘기할 때는 206호를 먼저 인테리어하고 먼저 들어간 다음에 공사를 해서 예산을 받아서 205호를 들어간다고 했는데, 지금 체계적으로 보니까 같이 들어가야 되지, 따로 따로 들어가면 안 되는 부분이잖아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그래서 저희들도 예산 세워준 대로 206호를 리모델링하고 예산을 세워서 205호를 하려고 했었는데, 이게 그러면 공사기간이 결국에는 길어지는 것이잖아요. 206호 하는 동안에도 어느 정도 소요가 되고, 205호 하는 데도 같은 공정인데도 그 기간이 두 배씩 늘어나는 것이 되잖아요. 이 부분에 대한 부분은 공기도 단축하면서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냐, 이것에 대해서 저희들이 고민을 했기 때문에 예산을 확보해서 같이 리모델링을 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생각했고요. 아까 구 화산동 행정복지센터 같은 경우는 저희들이 기존에 드림스타트센터만 이전을 하려고 했지만 지금 현재 나온 문제들이 있는 것이잖아요. 이후에 국정시책이 바뀌어서 내려온 부분이 있잖아요. 그러니까 우리가 이 부분에 대해서 합리적으로 추진을 하기 위해서 선제적으로 문제가 발생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선제적으로 저희들이 준비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하순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제가 하나 물어볼게요.

31쪽에 꿈과 끼를 찾는 청소년 문화활동 지원, 여기에 장락청소년문화의집이 여기에서 장락청소년문화의집이 거기에서 불편한 점이나 부족하거나 민원 같은 것은 없었습니까?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지금 현재는 없었습니다. 장락문화의집에서 여러 가지 행사를 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랬는데 저희들도 기존에 다른 데에서 했을 때 소음문제라든가 이런 문제들이 얘기가 될까봐 염려를 했었는데 다행히 그런 민원을 한번도 받은 적이 없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거기 주차공간이 몇 대 정도 댈 수 있죠?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주차공간은 청소년문화의집에 주차공간이 굉장히 적어요. 거기에 대부분이 지역에서 가까운 데에서 사람들이 오는 거잖아요. 그렇다 보니까 걸어서 오는 것이죠. 학생들이 거의 이용하는 상황이고요. 그리고 만약에 행사가 예측돼서 차를 많이 가져와야 된다고 하면 거기에 시내버스 세워놓는 부분 있잖아요. 거기에 저희들이 가끔 협조를 요청합니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 부분에 대해서 사용을 하겠다고 공문을 보내서 협조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그런데 거기 민원이 들어왔는데 강사라든지 위원회라든지 이런 것 할 때 차댈 데가, 주차공간이 너무 비좁고, 차 두세 대밖에 못 대죠?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장락문화의집 안에 주차장에 대려고 하면 조금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앞에 나오면 2차선인데 차를 한쪽으로 세우면 차가 진행하는 데는 조금 노력을 하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는 밖에 한쪽 방향으로 해서 세우고 위원회를 들어오시고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예, 그렇게 하기가 좀 힘들고, 거기 큰 차, 버스도 다니고 하는데 주차장에 대해서 과장님 한번 더 검토해 보시고 어떻게 마련해야 될 것 같은 느낌이 들거든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그렇게 말씀하시고, 주차장에 주차를 시킬 때 후진을 해서 들어갔다가 이렇게 나오기가 굉장히 불편하고 하더라고요. 남성들은 운전이 숙달이 돼서 잘 하는데 여성들은 굉장히 힘들고, 강사님들은 주로 여성강사님들이 굉장히 많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니까 그것 한번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예, 이상입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여성가족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 유재숙 노인장애인과장님 나오셔서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입니다.

보고에 앞서 노인장애인과 팀장님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노인복지팀 권순각 팀장입니다.

장애인복지팀 김익동 팀장은 개인사정으로 연가입니다.

복지시설팀 권병무 팀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저희 노인장애인과 직원 모두는 올해도 노인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여가생활을 보장하고 장애인 자립기반 조성 및 사회참여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노인장애인과 주요사업으로는 공약사업 6건, 신규사업 2건, 계속사업 13건으로 총 21건입니다.

공약사업과 신규사업 중심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4페이지, 어르신 종합복지서비스 제공입니다.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돌봄사업 실시로 고독사 예방과 노인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사업비는 9억 6700만 원이며, 고독사 예방으로 홀몸어르신 공동생활제 운영과 노인일자리로 치매예방을 위한 기업지킴이 운영, 경로당 한글공부방, 손주돌보미 사업이 있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 경로당 지키미 사업 운영으로는 분회 경로당 및 읍면동 경로당에 경로당 지키미를 선정하여 경로당 시설 안전관리 역할로 적은 금액이지만 노인소득 창출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사업비는 2억 2260만 원입니다.

다음은 6페이지, 최중증 및 중증 장애인 활동지원시간 확대입니다.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 중 추가 돌봄시간을 필요로 하는 장애인에게 활동지원시간을 추가 지원하여 최중증 장애인들에 대한 지속적인 케어로 함께 살아가는 복지 여건을 마련하겠습니다. 올해는 월 60시간을 필요로 하는 장애인 다섯 분과 월 20시간을 필요로 하는 열일곱 분 등 총 22명에게 확대시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시비 1억 5100만 원이며 본인 부담금은 없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 장애인 생활편의 증진사업은 시비 7100만 원의 사업비로 중증장애인을 위한 이동목욕서비스 지원이 되겠습니다. 재가 중증장애인 이동목욕 지원은 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올해도 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참고로 작년에는 신청자 43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 장애인 단기보호센터 건립은 지상 1층 90평 건물로, 사업비는 9억 900만 원입니다. 위치는 보건복지센터 주차장 부지이며, 3월 실시설계를 시작으로 12월 개원을 목표로 차질이 없도록 공사를 진행하겠습니다.

다음은 9페이지, 시설거주 장애인의 자립생활정착 지원입니다.

장애인 공동생활용으로 공동주택 1개소를 구입 탈시설 및 장애인의 자립정착을 위한 장애인 공동생활가정 설치가 되겠습니다. 장애인 거주시설 기능보강사업으로, 사업기간은 2021년까지입니다.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0페이지, 장애청소년 직업적응훈련시설 운영은 지난해 11월 지상 2층 건물을 준공하여 2월 3일 개관식을 가진 바 있습니다. 이용하는 장애인들에게 일상생활훈련, 작업훈련 등 재활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기초 작업능력을 습득토록 하겠습니다. 향후 장애인들이 훈련시설을 거쳐 장애인보호작업장, 더 나아가 취업으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업비는 시비 3억 6600만 원입니다.

11페이지,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건립입니다.

사업기간은 2022년까지이며, 총사업비는 45억 7200만 원입니다. 1층 주야간보호시설, 2∼4층은 노인요양시설로 지상 1층, 지상 4층 건물입니다. 남부생활체육공원 부지 내 건립을 계획하고 있으며, 부지가 확보되는 대로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 건강하고 활기찬 노인 여가활동 지원과 13페이지, 찾아가는 노인대학 운영은 계속사업으로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14페이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 강화입니다.

노인들의 사회활동 참여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사업으로 사업양은 2805명이며, 사업비는 95억 9천만 원입니다. 일자리사업 수행기관으로는 시니어클럽, 제천시노인복지관, 명락노인복지관 제천시지회가 되겠습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일자리사업은 한시적으로 중지하였습니다.

15페이지, 노인의 안심생활 지원 확대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16페이지, 사각지대 없는 기초연금 지원입니다.

만 65세 이상 일반수급자와 저소득수급자로 구분되며, 매월 2만 5천 원에서 30만 원까지 차등지급됩니다. 빈틈 없이 대상자를 발굴하여 최소한의 소득보장으로 빈곤을 완화하겠습니다. 참고로 2월 25일 2만 300명에게 51억 4900만 원을 지출하였습니다.

17페이지, 장애인복지시설 운영지원입니다.

관내 생활거주시설 5곳, 직업재활시설 4곳, 지역사회재활시설 10곳, 장애인종합복지관 등 123억 1400만 원을 지원하여 장애인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보조금 관련하여 투명한 회계지출 및 시설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8페이지, 장애인 일자리사업 확대입니다.

읍면동 행정도우미를 비롯하여 일자리 수는 243개이며, 사업비는 30억 3100만 원입니다. 장애인들에게 취업기회 제공으로 소득증대 및 사회활동 참여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책자에는 없습니다마는 올해 신규사업으로 시각장애인 안마사 4명이 신규채용되어 경로당 등에서 활동할 예정입니다.

19페이지, 장애인 생활기반 조성 및 편익 증진으로 장애인 재활능력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20페이지, 장애인보장구수리센터는 전동휠체어 등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습니다.

21페이지, 제천시노인종합복지관 이전에 따른 정비공사입니다.

2월 25일 자치행정위원님들을 모시고 설명을 드렸습니다마는 건축, 전기, 소방, 통신 실시설계 결과 7억 5천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예산절감 차원에서 현 복지관에서 쓰고 있는 냉장고 등 물품 재사용과 구 하나웨딩홀에 설치된 전기, 통신 등 재사용 말씀을 하셔서 그날 오후 복지관과 구 하나웨딩홀 사장님을 만나 확인을 하였습니다. 물품현황 및 주택매입 여부는 검토하여 우선 시장님께 보고드린 후 차후 위원님들께 별도 보고드리겠습니다. 증액된 7억 5천만 원을 1회 추경에 반영해서 3월 중 공개입찰 후 리모델링을 시작하겠습니다. 증액된 예산이 1회 추경에 꼭 반영되도록 부탁드립니다.

22페이지, 노인종합복지관 효율적 지원입니다.

제천시노인종합복지관에 4억 5500만 원, 명락노인종합복지관에 4억 1200만 원을 지원하여 어르신들의 여가, 건강, 일자리 등 다양한 복지욕구에 부응토록 하겠습니다. 보조금 중간정산, 사업평가 및 정산 등 수시 지도점검을 철저히 하여 체계적으로 노인종합복지관이 운영되도록 하겠습니다.

23페이지, 노인복지시설 노인요양과 건강생활 보장입니다.

재가노인복지시설 6개소, 노인주거복지시설 4개소, 노인의료복지시설 31개소, 재가장기요양기관 53개소 등 총 94개소에 대하여 시설 운영지원 및 종사자 복지수당 지원으로 질 높은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소요예산은 75억 5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끝으로 24페이지, 이용자 중심의 영원한쉼터 운영입니다.

올해는 기능보강사업으로 화장로 4개소, 가스냉각기 교체를 할 예정입니다. 총사업비는 2억 2천만 원으로 시비 1억 1천만 원을 1회 추경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2021년, 내년에는 기능보강사업으로 사용연료를 등유에서 LPG로 교체를 신청하여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노인장애인과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영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페이지, 13페이지에 10번, 찾아가는 노인대학 운영, 대상이 420명인데요. 사업비는 9800만 원이에요. 면 단위 8개 면에서 해마다 인원을 나눠 보니까 50명 정도가 계속 들어와야 그것이 유지가 되는데, 면 단위에 그런 인원이 항상 충족될 수 있어요?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아무래도 해가 바뀌면 연세가 한 살씩 더 드시잖아요. 그래서 인원은 된다고 봅니다.

이영순 위원 읍면지역 어르신들께 건강 및 교양강좌를 통해서 자아실현 기회를 주는 것은 좋은 사업인 것 같은데, 강사진을 잘 선별하셔서 활력 넘치는 교육이 되도록 힘써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잘 알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그다음에 페이지, 23페이지에 20번, 노인요양과 건강생활 보장에서 2019년도에는 사업대상이 79군데였는데 올해 94개소로 15개소가 증가했어요. 그 상세내역 좀 받아볼 수 있을까요?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저희가 재가장기요양기관이 매년 늘어나고 있습니다. 제출하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시설의 운영지원이나 서비스 제공을 해서 노후에 안정된 생활을 도모하는데 힘써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잘 알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이영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하순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순태 위원 과장님, 18페이지, 장애인 일자리사업 확대, 추진계획에 보면 유형별, 사업별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여기에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운영지원에서 보면, 밑에 보면 세하앤 장갑, 임가공 볼펜 이렇게 만들고 있고요. 그 밑에는 허브차뿐만 아니라 현수막, 파쇄업, 임가공 이렇게 되어 있어요. 여기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이유가 무엇이냐 하면 판로가 없다고 합니다. 이렇게 지원을 해주면서 판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어려움을 느낀다, 이런 것이 있더라고요. 예를 들어서 장갑이라고 하면 작업용 장갑인데 지금 봉사단체나 행정복지센터, 면 이런 데 보면 장갑을 구입하게 되면 중국산으로 많이 한다고 합니다. 금액이 싸니까. 우리가 장애인 일자리사업 확대를 하는데 지원을 한다고 하면 이런 판로도 우리 제천시 관내 봉사업체나 우리 시에서도 솔선수범해서 이런 것을 사줘서 지원된다면 여기에서도 어려움은 극복될 것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거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맞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세하앤에서 그런 얘기들을 하시더라고요. 작년에 제가 교동에 있을 때에는 아예 장갑을 1년치 쓸 소요량을 사놓고 왔는데요. 이 방송을 듣고 있는 전 공무원들께서는 이 내용을 아시고 장갑 구매만큼은 세하앤에서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밑에 허브차도 있고 여러 가지가 있어요. 지원해 주는 것이, 우리가 일자리사업으로. 잘 파악하셔서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은 지원하고 그렇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알겠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리고 21페이지 보시겠습니다.

제천시노인종합복지관 이전 정비공사, 사업비가 당초 원래 80억 원이었죠?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하순태 위원 이것은 예전에 이전에 따른 80억 원이 조건으로 걸려 있었습니다.

알고 계시죠?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하순태 위원 그리고 얼마 전에 간담회할 때 최대한 아낄 수 있는 부분은 아껴라, 그래서 지금 파악을 하고 계시나요?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그것을 별도로 일단 시장님께 보고를 드리고 위원님들께도 보고를 드릴 계획입니다.

하순태 위원 작년에 제일 시끄러웠던 부분 중에서 하나가 이전이었어요. 그러면서도 이게 가결이 되면서 그 금액에 따라서 80억 원에 따라서, 80억 원에 맞춰서 하라, 이게 승인이 된 부분입니다.

알고 계시죠?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그런데 막상 지난번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실시설계용역을 하다 보니까 생각 외로 추가가 된 부분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리고 그날 바로 2월 25일에 구 하나웨딩홀 사장님을 만나 뵀었는데요. 지금 현재 제천시노인종합복지관은 2003년도에 그 건물을 쓰기 시작했고, 그리고 또 하나웨딩홀은 2005년도에 신축한 건물입니다. 벌써 15년, 20년 가까이 된 건물이고요. 하나웨딩홀 사장님 말씀에 의하면 2005년도 신축할 당시에 전기, 소방, 통신은 다 했고 그 이후에 손댄 적은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또 전기나 통신 같은 공사를 막상 시작했을 때 저희가 지금 현재로는, 물론 일부 구간을 뜯어서 봤습니다마는 전체 1층부터 5층까지 뜯어서 봤을 때 그게 상황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또 저희가 만약에 예산절감 차원에서 그냥 그것을 쓰고 들어간다면 분명히 2∼3년 후에 다시 또 보강공사를 해야 되는 그런 일이 생길 것 같습니다.

하순태 위원 그런 얘기는 예전부터 계속 나왔던 부분이고. 일단 그래서 제일 우려했던 부분이 금액에 맞춰서 건물을 리모델링이나 증축하게 되면 사실 금액에 맞추려고 하면 부실시공이 되게 마련이에요. 그래서 그런 어려움이 있을 때는 말씀드렸던 부분이고요. 지금 도에서 2억 원이 들어오고, 행안부에서 7억 원이 추가로 됐죠?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하순태 위원 그렇게 되면 87억 원이 되는 것이잖아요.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89억 원입니다.

하순태 위원 89억 원이죠. 그렇게 되면 일단 재활용할 수 있는 것은 쓰고, 리모델링할 때 제대로 쓸 수 있게끔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은 절약하고 기존에 있는 물건은 최대한 맞춰보시기 바랍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그래서 저희가 지금 물품을 파악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면 바둑대가 있잖아요. 그것은 전부 다 가져갑니다. 하다못해 의자도 가져가고요. 그리고 지금 있는 시설보다 이전을 하게 되면 각 프로그램실마다 1.5배 정도 면적이 늘어납니다. 면적이 늘어나면 거기에 따라서 책상이라든가 의자가 또 필요하고요. 그리도 또 식당에 있는 냉장고들도 확인을 해 봤거든요. 그런데 그 냉장고도 이미 다 쓰다가, 깨끗한 물건이라고 기증을 받아서 썼습니다. 그리고 그게 2010년도에 기증을 받았더라고요. 저희가 아무튼 위원님들 걱정하는데요. 최대한 알뜰하게 기존에 있는 것 쓸 수 있으면 재사용하겠습니다. 쓸 만한데 버리는 일은 결코 없을 것입니다.

하순태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하순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성진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성진 위원 영원한쉼터에 대해서 질의를 하겠습니다.

지금 코로나 문제 때문에 심각한 시국인데 어제도 대구에서 1건의 화장이 들어왔죠. 거기에 대한 대책은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저희가 계속 복지시설팀에서 각 시설을 다니면서 일대일로 교육도 시키고 저희도 영원한쉼터 관련해서 어제도 다녀왔는데요. 공교롭게도 대구의 어르신 분이 한 분 오셨는데 자녀분들이 다 제천에 사시더라고요. 그래서 저희가 1기가 작업이 끝나면, 작업이라는 표현은 좀 뭣 합니다마는 소독을 일제히 합니다. 소독을 하고 다음 순서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또 계속 보건소에서 와서 전체 실내, 밖 다 소독을 하고 있습니다.

이성진 위원 거기 오는 사람들 명단 다 체크하고 있습니까?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그 명단, 최근에 제가 결과보고서 결재를 할 때 보니까 방명록을 쓴다고 봤습니다.

이성진 위원 지금 유가족들이라든가 장례를 치르는 분들을 전부 명단을 체크하고 있어야 해요. 한 사람이 코로나 양성판정이 됐다고 하면 그것을 알고 있어야죠. 제천에 화장장도 왔다 갔다고, 그 사람이, 그것을 알고 있어야죠.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제가 오늘 회의가 끝나면 바로 다시 현장에 가서 확인하고 지도하겠습니다.

이성진 위원 철두철미하게 소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사람이 어디를 왔다 갔다는 것도 체크가 되어야죠.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그렇죠. 동선 파악이 중요하죠. 알겠습니다.

이성진 위원 그것을 철저히 관리해 주세요.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이성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주영숙 이성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이성진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방명록을 철저히 기록해 주시고, 소독 및 방역을 철저히 해 주시고, 열감지기 같은 것 갖다 두셨죠?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열감지기는 제천시에 두 대밖에 없고요. 열감지카메라 말씀하시는 것이죠? 열감지카메라는 지금 현재 제천역과 시외버스터미널에 설치되어 있고, 저희가 체온계는 비치해 놓고 있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체온계라도 철저히 오시면 다 검사하시죠?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저희가 눈으로 일일이 오시면 유족분들에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혹시 발열증상 있으신 분은 차에서 내리지 마시라고 안내도 하고 있고요. 그리고 요즘은 알아서들 다 마스크를 쓰고 오십니다.

○위원장 주영숙 우리 지역 같은 경우는 아직 없어서 괜찮지만 혹시나 경북 쪽에서 오실 때는 그것을 철저하게 한분, 한분, 아니라고 해도 해주시는 것이 미리 예방하는 것 같습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저희가 예약할 때 그 점을 명심하고 유족들에게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예, 철저히 관리감독 잘 해주시기 바랍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주영숙 예, 이상입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노인장애인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제천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85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 제3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23분 산회)


◯출석위원(6인)
김홍철이성진이영순이정현주영숙하순태


◯의회사무국
전문위원심기섭


◯출석공무원
행정지원국장정홍택
문화예술과장변태수
체육진흥과장유재운
사회복지과장김재호
여성가족과장이용미
노인장애인과장유재숙
시립도서관장황규원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