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295회 제4차 자치행정위원회(2020.11.06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95회 제천시의회(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회의록
제4호

제천시의회사무국


2020년11월06일(금) 오전 10시


의사일정

1.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제천시장제출)

(보건위생과, 건강관리과, 시민보건과, 시립도서관, 여성가족과, 노인장애인과)


(09시59분 개회)

○위원장 하순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5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 중 자치행정위원회 제4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금일 제4차 회의는 제3차 회의에 이어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계속해서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부서별 보고순서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제천시장제출)

(10시)

○위원장 하순태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보고에 앞서 회의진행에 대하여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가 끝난 후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손을 들어 발언권을 얻으신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는 자리에 앉으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먼저, 보고순서에 따라 정선희 보건위생과장님 나오셔서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보건위생과장 정선희입니다.

2021년 보건위생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페이지 1번, 깨끗하고 안전한 안심식당 운영입니다.

감염병에 취약한 한국 식사문화 개선을 위한 안심식당을 지정 운영하여 깨끗하고 안전한 제천을 지속시켜 나가겠습니다. 대상은 일반음식점 100개소이며 사업비는 500만 원입니다. 5대 실천과제를 충족하는 업체를 선정하여 안심식당 스티커 배부 및 반찬집게, 마스크 등 위생용품을 지원하겠습니다. 현재 59개소가 등록되었으며 등록된 안심식당은 네이버지도에서 검색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2번, 청풍호노인사랑병원 운영 내실화 및 기능보강입니다.

여름 수해피해로 인한 축대 옹벽공사, 우회로 사면 보강공사와 2019년 오수처리시설 방류수 오염도 검사결과 방류수 수질기준 초과로 개선명령에 따른 오수처리시설 교체공사 등 건물 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3번, 공립요양병원 치매환자 지원 사업입니다.

정부의 치매환자 의료관리 강화 및 치매환자 가족 지원을 위한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1억 원입니다. 치매환자 일상생활 복귀 지원, 환자가족 지원, 인식개선 사업지원 등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청풍호노인사랑병원은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2020년 치매안심 공립요양병원 운영 평가결과 전국에서 최우수를 받았습니다.

다음, 9페이지입니다.

5번, 우수한 진료의약품 적정 공급입니다.

농촌 의료취약지역 주민의 질병관리를 위하여 약효가 우수한 의약품을 선정하고 입찰 등 투명한 절차를 통하여 공급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대상은 의약분업 예외지역 보건지소 5개소, 보건진료소 11개소입니다.

다음 페이지, 6번, 농어촌 의료서비스 개선 사업입니다.

의료취약지역 보건기관의 노후화된 의료장비 및 차량을 확충하겠습니다. 사업비는 2억 8700만 원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7번, 보건기관 시설물 보강 및 유지보수입니다.

보건복지센터 4층 낸·난방기 교체 및 적시에 시설장비를 보수하여 지역주민에게 쾌적한 서비스 제공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8번, “생명을 살리는 기적” 응급처치 체계 구축입니다.

체계적인 자동심장충격기 관리 및 법정 의무교육 대상자 등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15페이지입니다.

11번, 재난응급의료 비상대응체계 확립입니다.

다수 사상자 사고 발생에 대비한 비상대응체계 구축으로 재난발생 시 신속 대처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12번 편안한 외식문화 정착 입식식탁 지원 사업입니다.

일반 음식점에 입식식탁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0년도에는 106개소를 지원하였습니다. 내년에는 100개소를 지원할 수 있도록 도비를 확보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 13번, 안전한 외식문화 재난배상책임보험 가입입니다.

외생업소에 100% 재난배상책임보험 의무가입토록 하여 시민을 보호하고 영업자 재산상 손해를 최소화하겠습니다. 대상은 일반음식점과 숙박업소 680개소입니다. 올해는 현재까지 100% 가입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 14번, 식품접객업소 위생등급제 시행입니다.

2017년부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주관하는 사업으로 음식점의 위생등급수준 향상과 소비자의 음식점 선택권을 보장하고자 하는 제도입니다. 대상은 휴게음식점, 제과점, 일반음식점 중 희망업소이며, 절차는 영업자가 자율로 위생등급평가를 신청하고 식약처의 실사를 통해 매우우수, 우수, 좋음으로 등급을 지정받습니다. 올해는 10개소가 신청하여 매우우수 등급을 지정받았습니다.

다음 페이지, 15번, 미용 헤어페스티벌 개최입니다.

미용 전문 인력 양성 및 미용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한방바이오박람회 행사장 무대에서 헤어쇼 및 작품을 전시하며 사업비는 2500만 원입니다.

다음 16번, 향토음식 경연대회를 통한 제천 음식브랜드화입니다.

지역특색을 살린 향토음식을 발굴하여 참가업소의 대표음식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다음 17번, 보건위생 증진을 위한 영업자 위생교육입니다.

신규 및 기존 영업주의 위생교육을 통한 위생 안전을 확보하는 법적 업무입니다. 대상은 5131개소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18번, 대규모 축제 등 행사 시 선제적 위생점검 지원입니다.

대규모 축제 및 체육행사 시 맞춤형 위생점검을 통한 식품안전을 확보하고 사전 교육을 통한 성공적 축제 개최 및 관광 활성화를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19번,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주변 그린푸드 존 관리입니다.

학교주변 어린이 기호식품의 불량식품 유통을 근절하고 위생취약 분야 사전 위생점검을 통하여 안전한 어린이 기호식품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20번, 제천시 어린이 급식관리 지원센터 운영활성화입니다.

어린이 및 노인 단체급식소를 대상으로 철저한 위생 및 영양 관리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대상은 어린이급식소, 노인급식소 139개소이며, 세명대학교 산학협력단에 민간위탁하여 사업비는 4억 1500만 원입니다.

다음 페이지 21번, 식중독 예방관리 및 신속대응체계 확립입니다.

식중독 발생원인의 제거를 통한 사전 예방 관리와 신속한 대응으로 확산방지 및 추적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위생취약 집중관리업체에 식품안전진단 컨설팅 추진 및 식중독 예방을 통한 홍보와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22번, 집단급식소·대형음식점 등 취약업소 중점관리입니다.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은 집단급식소, 뷔페 및 패밀리레스토랑 등을 집중관리하겠습니다. 대상은 218개소이며, 식중독 발생우려가 많은 기관에 집중 지도·점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3번, 테마별 유통식품 기획점검 및 수거·검사를 강화하겠습니다.

소비트렌드 및 사회 이슈화식품 특별점검과 다소비 식품 점검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24번, 공중위생업소 관리를 통한 건강한 클린사업장 조성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대상업소는 869개소로 촘촘한 지도·점검과 이·미용에 대한 공중위생 서비스 수준 평가를 실시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위생과 2021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하순태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건위생과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임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임 위원 과장님 업무보고 잘 들었습니다.

이정임 위원입니다.

11쪽 봐주세요. 보건기관 시설물 보강 및 유지보수인데요. 지금 우리 보건복지센터 냉·난방기 교체가 올라왔는데 내구연한이 다 됐나요?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예.

이정임 위원 언제 구입해서 언제까지 됐죠?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저희가 전체적으로 2∼4층 내구연한 소요기간이 다 만료가 되는 시점인데요. 한꺼번에 하면 예산 부담이 커서 올해는 2층에 대한 보수공사를 실시했고, 교체공사를 실시했고 내년도에는 4층에 대한 교체공사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이정임 위원 4층에 하는데 그러면 몇 개 구입해요, 전체?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개수는 제가 지금 정확하게.

이정임 위원 몰라요? 그럼 이거 사업계획서 자료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예, 알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21쪽 봐주세요. 보건위생 증진을 위한 영업자 위생교육인데요. 우리 시에서는 지금 위생교육을 잘 하고 있다고 저는 믿고 있는데, 사실 우리 음식점 같은 데 가면 위생교육을 잘 해서 운영을 잘 하는지 의문점이 참 많이 들 때가 많은데 우리 과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의무적인 교육으로 1회 위생교육을 받도록 되어 있기는 하지만 실질적으로 그게 업소들 마인드 전체에 자리잡는데는 시간이 걸리는 듯합니다. 그래서 조금 더 요식업중앙회하고 지회하고 협력해서 그런 위생마인드를 가질 수 있도록 더 관심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위생교육에 참석하지 못하신 분들한테는 어떠한 방식으로 전달하나요?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이게 의무교육이기 때문에 1년에 1회 반드시 교육을 이수 받아야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되거든요. 그래서 교육이수는 반드시 해야 됩니다.

이정임 위원 반드시 해야 되죠? 반드시 해야 할 때 사업자가 직접 옵니까, 아니면 종사자도 참여합니까?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사업자가 직접 옵니다.

이정임 위원 사업자가 직접 참석해요?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예.

이정임 위원 그런데 사업자가 사업자등록만 내 놓고 다른 분한테 인수인계 해가지고 영업하시는 분도 계시잖아요.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영업주 대표자는 사업자로 있으니까요.

이정임 위원 그래서 그 대표자들이 우리가 시에서 교육하는 것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업소에 대해서도 종사자들한테도 교육이 필요하다 이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질문을 한 겁니다.

위생교육이나 또는 공중위생사업소에 화장실 같은 경우에 정말 음식점으로서 있을 수 없는 화장실, 또는 손님들이 에프론 앞치마 달라고 했을 때 그 앞치마에 곰팡이가 펴 있는 상태, 그럼 일괄 일회용 앞치마를 보급하든지 이런 거 굉장히 위생적으로 중요한 건데 위생교육할 때 무엇을 교육했는지 이거 한번 따져봐야 할 일입니다.

그래서 이거 앞으로 지금까지는 그렇게 해왔더라도 2021년도에는 정말 기초적인 것부터 손님을 맞이할 수 있는 그런 교육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걸 해 주십사하는 주문을 드리겠습니다.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예, 잘 알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다음은 페이지 24쪽, 제천시 어린이 급식관리 지원센터 운영 활성화인데요. 이것은 2021년도 업무보고이지만 2020년도에는 코로나로 인하여 어린이 급식관리를 잘 못했다고 생각을 하는데, 우리 국비, 도비, 시비 이렇게 들어가서 예산이 있었잖아요.

그거를 어떻게 2020년도에는 운영을 하셨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운영비하고 프로그램 지원비에 대한 기본적인 예산들이기 때문에 그리고 또 저희가 코로나로 인해서 집합교육 같은 것들 조금 제한되어 있기는 했지만 방역위생을 철저히 하고 각각의 어린이집을 방문해서 하는 일대일 그런 위생교육들이나 영양교육 같은 것들을 진행을 했거든요. 그래서 집합교육의 제한이 있었지만 다른 프로그램들 진행에는 저희가 철저를 기했습니다. 그래서 그런 예산들이 다 집행되고 진행되었습니다.

이정임 위원 그렇게 진행하셨는데 코로나로 인하여 등하교를 못하고 등교하지 못했을 때 어린이들한테 급식관리에 대한 예산 있잖아요. 그걸 가정으로도 배분하고 각 어린이 단체에서 우리가 시에서 예산을 지원해 줬을 경우에 그런 것을 한번 우리 부서에서 관리해 보셨나요?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지금 저희가 어린이 급식 지원센터에서 관리하는 거는 급식소에 대한.

이정임 위원 그러니까 급식소에 대해서 지원만 해주고 그 이후에 관리는 안 하셨죠?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저희가 직접적으로 지원해 주는 거는, 저희 보건위생과에서 담당하는 거는 아니고요.

이정임 위원 예산만 지원해 주고.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예산을 지원해 주는 건 저희는 없습니다.

이정임 위원 왜 없어요. 여기 어린이 급식관리소에 우리가 지원을 해 주죠? 그럼 그 학교마다 또는 단체급식소마다 어떻게 운영하는지 관리를 하셨냐 이거죠.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예, 그 예산에 대한 지원은 제가 알기로…

이정임 위원 코로나로 인하여 학교급식소를 하지 않았거든요, 단체급식이라든가. 그랬을 경우에 거기 조리사도 있고 영양사도 있고 다 있잖아요.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영양관리나 위생관리에 대한 거는 급식관리 지원센터가 관리해 주는 거고요. 직접적인 급식비에 대한 부분은 여성가족과에서 하는 거 아닌가 저는 그렇게 알고 있는데요. 그것 말씀하시는 거죠?

이정임 위원 아니, 그게 아니라 지금 제가 질문한 것에 대해서는 여기 보면 어린이 급식관리나 노인 급식관리 여기도 우리가 관리비를 제공해 주고 있잖아요. 그럼 여기에서도 그분들에 대해서 위생·안전·영양관리 순회방문 및 교육지원을 하고 있고 특화 프로그램도 운영·관리하고 이러는데, 우리가 예산을 전년도에도 줬고 2021년도에도 주는데 전반적으로 급식관리를 지원해 주면서 급식시설이나 위생·영양관리에 대해서 관리를 하고 계셨냐 이거를 묻는 거지.

과장님은 지금 생각하시는 게 여성가족과에 있을 때 아동급식 그쪽으로 제가 질문한 것이 아니라 이 부분에 대해서 지금 관리를 어떻게 하고 계시냐. 2020년도 코로나로 인하여 운영을 많이 못했는데 지금 우리 시에서는 단체급식에 대해서 급식소 대상으로 해서 예산을 지원해 줬는데 어떻게 활용했나 이것에 대해서 질문한 거예요.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저희가 급식센터에서 하고 있는 프로그램 예산하고 그 내용을 제출하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자료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예.

이정임 위원 2021년도에는 더 적극적으로 우리 시에서 하는 행정이나, 위생지도라든가 보건위생과에서 하는 모든 사업에 대해서 철저하게 잘 관리해 주시기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예, 잘 알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하순태 이정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주영숙 위원 거수)

주영숙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영숙 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5쪽, 깨끗하고 안전한 안전식당 운영입니다. 여기에 보면 지금 일반음식점이 총 몇 군데죠?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지금 한 2800개 정도입니다.

주영숙 위원 2800개 중에 현재 안심식당으로 등록됐거나 스티커 붙여 놓은 곳이 있습니까?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지금 등록된 데는 59개소입니다.

주영숙 위원 59개소를 제외하고 다시 100개소를 이번에 한다는 말씀이시죠?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전체 관리대상이 100개소인데 올해 59개소 정도 노력해서 등록했습니다.

주영숙 위원 59개소 포함 100개소 만들겠다.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예.

주영숙 위원 그러면 이거 선정기준은 어떻게 하실 건지.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저희가 5대 실천과제를 정해 놨거든요. 5대 실천과제를 업소에서 체크를 해서 우리가 참여하겠다라고 신청을 하시는 업소를 확인하고 그렇게 지정하고 있습니다.

주영숙 위원 5대 실천과제를 요즘에 식당에 가보면 좀 저희들이 가서 볼 때 깨끗하다고 생각하는 데는 거의 다 이걸 지금 현재 실천하는 데가 너무 많이 있어요. 있는데 될 수 있는 한 안심식당을 모든 업소가 참가해서 다 받을 수 있도록, 관광객이 저희 제천에는 많이 오시잖아요. 오시는데 오셔 가지고 딱 볼 때 모범업소라든지 안심식당이라고 스티커가 딱 붙어 있으면 밥맛이 훨씬 더 좋은 것 같아요, 음식 맛이.

그러니까 전체 식당이 참석해서 다 받을 수 있도록, 이거 스티커 하는데 예산이 지금 500만 원이죠?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예.

주영숙 위원 500만 원인데 그분들이 얘기하는 거는 위생용품 지원 이런 거는 안 쓰는 데도 많이 있더라고요, 줘도. 그러니까 이것보다는 스티커 부착을 좀 더 많이 하는데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스티커는 기본적으로 지정되면 다 부착을 해드리고 있고요.

주영숙 위원 그러니까 지정업소를 늘려달라는 말이죠.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그런 부분들을 관리를 해서 더 많이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영숙 위원 그래요, 지도점검을 잘 해 가지고 많이 확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하순태 주영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영순 위원 거수)

이영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지금 동료위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깨끗하고 안전한 안심식당 운영에서 이게 신규사업인데요. 연중 100개소를 대상으로 500만 원씩 한 업소당 지원한다는 말씀이신데, 다른 지자체도 안심식당 지정제를 많이 하고 있는데 방역지침을 준수하고 위생적이고 친절한 업소를 지정해서 선별하는 것 같았어요.

그래서 모든 업소가 안심식당으로 지정되기를 바라겠지만 선별기준을 잘 하셔서 시민들이나 관광객들에게 안전한 식사문화 조성을 통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관심 가져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예, 잘하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하순태 이영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현 위원님 질의하사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현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저도 신규사업인 안심식당 운영에 대해서 여쭤보겠습니다.

지금 5대 실천과제를 전부 실천하고 있는 식당 우선순위로 선착순으로 선정하고 계신 건가요?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많이 신청을 하게 되면 저희가 그 예산을 또 증액시켜서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정현 위원 그러면 스티커 배분 및 위생용품 지원이라고 했는데 여기서 위생용품이란 어떤 품목을 말하며 한 업소당 얼마 상당으로 지원되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저희가 음식업소에서 가장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그런 종목을 정했는데요. 반찬집게라든가, 위생에 대한 부분이기 때문에 반찬집게 또는 요즘 코로나 때문에 덴탈 마스크, 아크릴 마스크, 손소독제 이런 것을 대상으로 해서 한 5만 원 정도의 업소당 그렇게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이정현 위원 각 5만 원씩 100개소 지원이라는 말씀이네요. 그래서 5대 실천과제 보시면 음식 재사용하지 않기는 당연한 사항입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 화장실이 손 세정제가 있는 곳, 그리고 손소독제를 비치하고 있는 곳 이 사항을 넣어주시면 한결 좋을 것 같고요.

그리고 이렇게 지정된 후에 정기점검을 하셔야 되잖아요. 점검 계획은 어떻게 되시는지.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연중 1회 정도 저희가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정현 위원 연 1회요?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예.

이정현 위원 그럼 그때 만약에 실천이 되지 않고 있으면 지정이 취소되겠네요?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예, 그렇습니다.

이정현 위원 그래서 이것을 여러 위원님들 말씀처럼 단계적으로 확대해서 위생적인 식사문화가 조성되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예.

이정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하순태 이정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재신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신 위원 과장님 6페이지, 청풍호 노인사랑병원 이게 시에서 투자를 한 공립이죠?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예.

이재신 위원 근데 이름이 보통 시립이고 그러면 시의 이름을 많이 따는데 이건 청풍호 노인사랑병원이에요. 왜 이름이 이렇게 되었죠? 옛날 일이라 잘 모르시죠?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예. 시립은 아니고 공립이라고 봐야 되는 거거든요.

이재신 위원 시립과 공립의 차이가.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시립이 되나요. 공립이라고 봐야 되는 것 같아요.

이재신 위원 그러니까 공립과 시립의 차이가 시에서 돈을 투자한 건데.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예, 맞습니다.

이재신 위원 시립이죠. 근데 시립은 보통 제천시면 제천 이름이 들어가지 않습니까, 시립이면. 근데 이거는 청풍호라고 하니까 약간 사설 느낌이 들죠. 이름 보고 많이들 공공성이라든가 여러 가지 인센티브가 있을 것 같은 느낌이, 개인이 치매환자 보호자가 자기 부모님들을 시설에 넣었을 경우에 시 브랜드가 들어가면 안심하지 않습니까? 우리가 쌀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농협 브랜드가 들어가면 안심하듯이. 그런 것들이 있는 것 같은데 하여간 이름이 좀.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저희가 직접 인력을 구성해서 운영을 하는 거면 시 이름이 적당할 것 같은데요. 민간위탁을 하는 거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건물 유지보수에 대한 부분들은 저희가 하지만 실질적으로 안에 인력 운영현황 이라든가, 인건비라든가 이런 것들은.

이재신 위원 아니, 시립들 대부분 그렇게 해요. 위탁 주죠, 당연히 시에서 직접 하지 않죠. 단지 소유권이 시에 있는 거 아닙니까? 건물 소유주가 시니까 시립이죠. 보통 그렇게 하는 게 맞습니다.

시에 의사가 있습니까? 당연히 병원에 위탁 주는 거 맞는데 제가 얘기하는 것은 시립임에도 불구하고 서울요양병원 이런 것들처럼 사설 느낌이 나야지, 청풍호하면 사설 느낌이 좀 난다, 시립임에도 불구하고. 거기서 오는, 사실 손해보는 부분도 있겠죠. 지금 공실률이 어느 정도 되나요, 다 꽉 찼습니까?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가동률이 지금 88%됩니다. 병상 가동률이 88%됩니다. 공실률은 12%요.

이재신 위원 근데 제가 듣기로 간병인들 있지 않습니까? 간병인들이 6인에 1명인가요, 기준이 있나요? 환자 몇 명에 간병인 1명 이렇게.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정확하게 제가 지금 잘 모르겠습니다.

이재신 위원 근데 이게 적자운영이 되면 가장 먼저 간병인 대 환자의 비율을 높여요. 간병인 1명에 여섯 환자를 돌보는 게 적당하고 시간적으로. 그런데 적자 폭을 줄이기 위해서 여덟 환자, 많게는 열 명의 환자까지 보게 되면 그게 부실이죠. 지금 제가 그 단계로 가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두 가지죠. 왜 그렇게 하느냐 경고를 주든가 아니면 우리 소유이고 위탁을 줬으니까 적자에 대한 뭐라 그럴까, 양심적 지원, 이런 것들이 적자폭을 줄이기 위한. 근데 12% 공실률 때문에 적자가 나는 것 같지 않은데 제가 보기에는. 조금 더 퍼센트가 많을 거예요.

하여간 적자운영이라고 그렇게 얘기를 하니 시립이기 때문에 적자가 나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도 필요할 것 같아요. 적자가 나면 방금 얘기했듯이 그러한 환자들이 피해를 보니까. 무엇 때문에 그래서 제가 이름에서 시립이라는 것이 빠지니까 거기에서 데미지를 갖고 있는 않는가라도 있고 보통 시립이면 시에서 어느 정도 홍보를 해 줘요.

청주나 이런 데도 가보면 공무원분들도 부모님 치매환자가 있을 거 아니에요. 그런데 이런 분들이 제가 알기로 여기 70% 정도가 외지예요, 관내보다. 사실 오히려 서울요양병원이라든가, 예성병원이라든가 이런 쪽에 더 많이 가요. 시설이나 이런 것들 보면 청풍호사랑병원이 훨씬 나은데도 불구하고. 그래서 시립답게 홍보를 해주면 좀 공실률을 줄이고 공실률이 줄어들면 적자폭이 줄고 그러면 환자들한테 양질의 의료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해 봅니다.

이름 한번 고려하는 것하고 홍보를 통한 공실률을 줄일 수 있는 방안하고 이런 것들 좀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괜찮겠죠?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지금 저희가 관내 요양병원이 6개소가 있는데 그중에 공실률은 가장 낮습니다, 청풍호노인사랑병원이. 다른 데보다는.

이재신 위원 그럼 과장님한테 보고한 거하고 저한테 얘기하는 거하고 다르네.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왜냐 하면 저희는 관내 요양병원의 현황을 갖고 있잖아요. 병상 가동률에 대한 거는 공신적인 데이터기 때문에 지금 현재 그렇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재신 위원 적자는 맞습니까?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적자라고 데이터는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재신 위원 10억 원 정도 된다던데.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결산 들어올 때 적자로는 들어옵니다.

이재신 위원 19페이지 한번 봐주세요. 미용이라는 말은 사실 신체 전체를 얘기하는 거고 한 부분에 헤어도 들어가겠습니다만 저는 헤어페스티벌을 왜 우리 보건위생과가 맞나. 우리가 네일, 퀴어 이런 거는 아트라고 표현하지 않습니까? 손톱도 위생상 손에서 나오는 거기 때문에 먹는 것하고 연관이 되기 때문에 이것도 그렇게 보건위생 쪽에 관련이 없다라고 볼 수는 없어요. 근데 왜 하필 헤어만 이게 이쪽으로 왔죠?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저희가 위생분야 쪽에서 미용업을 관리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미용사의 지부를 관리를 하고 있으니까 저희 쪽에.

이재신 위원 미용이라는 말은 헤어를 얘기하는 게 아니다라는 말을 제가 서두에 한 거예요. 미용은 전체를 얘기하는 거지, 우리가 미원을 조미료라고 생각하는 것처럼 미원은 상표고 조미료는 조미료지 않습니까?

헤어는 헤어지 미용이 아니에요. 근데 미용실이 있기 때문에 자꾸 헤어를 다루는 게 미용이다라고 니꼬르로 자꾸 얘기하는데 미용은 전체죠. 그래서 헤어도 페스티벌을 하고 헤어도 아트를 하지 않습니까? 예쁘게 파마도 하고 멋있게도 하고. 네일도 그리고 퀴어도 그렇습니다.

그냥 이건 단체예요, 지부를 둔 단체. 새마을회, 바르게살기, 미용사회 제천시지부 같은 맥락으로 해석을 해요. 그러면 부서가 달라질 거거든요.

고민해 보시고요. 저는 여기에 지원을 해 주는 걸 뭐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부서가 그렇지 않나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20쪽 보시면, 저는 제천 음식이 전국 어디를 가도 대단히 맛있다. 그리고 제천 음식을 먹어보니 이만한 곳이 없더라, 각 지역마다 입맛들이 달라요. 경상도사람 입맛 다르고 전라도사람 입맛 다르고. 그래서 그 사람들이 저쪽에 가면 나는 여기 거는 안 맞아 이러는데 공히 어느 도 사람도 제천에 와서는 맛있다, 이구동성으로 얘기를 합니다.

참 이렇게 맛있는 음식을 만들고 그렇게 손맛이 계시는 셰프들이 많이 있는데 대외적으로 제천이 어떤 셰프의 도시, 음식의 도시 이렇게 명성이 나 있지 않아요. 저는 그 바탕에는 참 이런 경연대회, 향토음식경연대회 이런 것들을 꾸준히 해왔기 때문에 제천의 음식이 계속 개선되고 맛있어졌다 이렇게 생각이 드는데 그것에 비해서 뭔가 브랜드화 되지 않았다.

제가 관광 얘기도 많이 합니다만 제천에 와보니 청풍호 끝내주더라, 비봉산에 올라갔더니 이런 데가 대한민국에 없더라, 그렇게 하는데 실질적으로 그렇게 알려지지 않았죠. 제천에 와서 보니 정말 괜찮더라 이거는 제천을 칭찬하는 말이 아니라 제천을 욕하는 말이다라는 말을 제가 했어요.

오죽 홍보가 안 됐으면 역으로 전주비빔밥, 부산의 돼지국밥 왜 대표적 음식이 돼 버렸냐 하면 돼지국밥에 대한 애절한 사연과 스토리가 있어요. 박달재 밑에 옛날에 묵밥집 있었죠, 봉양에. 기억하시죠? 잘 됐죠?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예.

이재신 위원 묵이 맛있어서 그랬을까요, 아니면 적어도 박달재 노랫말에 도토리묵을 싸서 허리춤에 달아주던, 이 박달재 노래도 묵밥집이 차지하는 것에 몇 퍼센트 기여를 하지 않았을까요? 브랜드는 그런 거거든요. 음식도 그래요. 부대찌개 6.25 때, 미군부대에서 그게 애환이 있는 거거든요.

우리 음식도 그런 지역의 어떤 애절한 사연을 담든가 뭔가 창작스토리를 만들어내더라도 약채락 만들어내십시오. 그것이 우리 할 일 아니겠습니까?

박달이가 밭을 일궜는데 금봉이가 거기에 황기를 심었는데 그게 갑자기 머리고 좋아져 가지고 박달이가 과거 급재하고 어쩌고 스토리텔링이라는 게 그거 아니겠습니까, 창작 아니겠습니까?

그것을 음식과 연관시키면 먹는 사람도 음식을 먹지만 사연과 스토리도 먹는 거예요. 그러면 오래 가. 이것이 전파력이 있는 거예요.

실무는 팀장님 이하 우리 주무관님들이 하시는 거라고 생각하고 과장님들 이상은 무언가 제천을 위해서 획기적인, 창의적인 아이디어 이것이 아주 체계화될 때 공무원 사회가 잘 굴러가고 이것이 제천 시민들한테 유익하게 가죠.

그래서 한번 멋있는 창작 아이디어 발휘해서 덧씌우기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예, 알겠습니다.

이재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하순태 이재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지금 동료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신 자료 성의 있게 준비해 주시고요. 그리고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해소가 안 된 부분이 있을 거예요. 다음에는 좀 성의 있게 준비해 가지고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하순태 그리고 추가적으로 내용이 다 해소가 안 됐다 그러면 서면으로 할 수 있는 내용은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예.

○위원장 하순태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 홍영배 건강관리과장님 나오셔서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건강관리과장 홍영배입니다.

건강관리과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7페이지입니다.

출산축하금 지원 확대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기획예산과에서 주택자금과 출산자금 지원계획을 추진 중에 있서 출산축하금, 임신축하금 셋째아 이상 아동양육비는 기존대로 지급하되 2020년 12월 31일 출생아까지 지원사업을 종료하고 13페이지, 신규사업인 산후관리비 지원 사업계획 또한 취소하고자 합니다.

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사 지원 확대사업입니다.

제천에서 출산한 산모는 소득과 관계없이 누구나 가정에서 편안하게 산후관리를 조리하고 신생아 돌봄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 확대하고 건강관리사 양성을 통해 여성의 사회적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9월 말 현재 51명의 건강관리사가 197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내년도에도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9페이지, 신규사업으로 생활 속 걷기 워크-온 사업입니다.

모바일 걷기앱인 워크-온 플랫폼을 구축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비대면 걷기문화 조성으로 관내 걷기코스인 삼한의 초록길, 자드락긴 등을 활용한 걷기 챌린지 및 이벤트를 통한 전 시민의 건강생활 실천과 관광지 홍보효과를 증대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10페이지, 마음건강 케어 치료관리비 지원사업입니다.

정신과적으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대상자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치료의 연속성 유지로 자살률 감소와 적극적인 정신재활치료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코자하는 국도비 보조사업으로 정신과 응급·행정입원 치료비, 자살시도자 및 유가족 치료비, 우울증환자 치료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5천만 원이 되겠습니다.

11페이지, 건강한 마음 우리동네 만들기 사업입니다.

도비 보조사업으로 지역별 자살률이 높은 2개 마을을 선정하여 지역주민 대상으로 기초 정신건강검사를 실시로 건강 고위험군을 발굴하여 사례관리, 치료연계, 치료비 지원, 사후관리 등으로 맞춤형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12페이지, 정관·난관 복원 시술비 지원사업입니다.

사업대상은 다자녀를 희망하는 가정으로 피임시술 한 자 중 복원시술을 희망하는 자로 사전검사, 입원비, 약재비 등 복원시설 관련 의료비용으로 1인당 100만 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으로 출산율 향상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17페이지, 지역사회통합 건강증진사업입니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건강문제 중 지역특성과 주민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사업을 우선 선정하여 통합 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도비 보조사업으로 금연·비만 등 12개 분야를 만성질환 예방관리사업 등 4개 사업으로 나누어 시행하며 사업비는 6억 1천만 원이 되겠습니다.

18페이지, 지역사회중심 금연지원서비스 사업입니다.

흡연자 및 시민을 대상으로 금연성공을 위하여 금연클리닉 운영과 간접흡연 예방을 위하여 유아를 대상으로 비대면 예방교육 실시와 관내학교 행사·축제 등을 통한 금연 홍보 및 캠페인 전개, 금연 대상시설 및 금연구역을 상시 지도·점검하여 비흡연자 보호 및을 금연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국도비 사업비 2억 9700만 원이 되겠습니다.

21페이지,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입니다.

국도비 보조사업비 4억 1100만 원이 되겠으며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정신질환자에 대한 위기 및 치료개입, 사례관리, 응급·행정입원, 건강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건강정신서비스를 제공하여 환자에게 지역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3페이지,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건강검진 및 보건소 내소 환자 중 고혈압·당뇨·고지혈증을 가진 시민을 대상으로 고혈압·당뇨센터에서 영양교육, 운동처방과 중풍 사전 예방을 위해 기초검사를 실시하고 고혈압·당뇨병 환자에게 질병인식 팔찌를 배부하여 응급에 대비하는 등 예방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4페이지, 검진부터 암환자 지원 원스톱서비스입니다.

국가 암 검진을 독려하여 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해서 암 완치율 향상과 암 치료비 지원 또 재가암 복지서비스 제공 등 암환자의 경제적 부담 완화와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보조사업비 3억 9100만 원이 되겠습니다.

25페이지, 임산부 및 영유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입니다.

임산부·영유아의 건강 이상을 조기 발견하여 치료비 지원과 청소년 산모, 난임 부부, 미숙아, 선천성 이상아,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등 의료비와 약품 지원 12개 분야, 7억 1700만 원의 보조사업으로 임신과 영유아는 건강 증진에 만전을 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건강관리과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하순태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건강관리과에 대하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영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페이지, 9페이지 3번, 생활 속 걷기 워크-온 사업 추진이 신규사업인데요. 걷기앱 워크-온은 만보기 기능과 함께 걸음 수 경쟁을 통해서 걷기 운동에 대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돕는 모바일앱 서비스죠?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예, 그렇습니다. 워크-온이라는 앱이 있는데요. 이것을 스마트폰에 깔면 시간대 별로 활동경로라든가, 수면시간 또는 자기 소모칼로리 이런 것을 확인할 수도 있고요. 또 자기 프로필에 성별, 나이, 키, 몸무게를 입력하면 사용자에게 맞는 권장 활동량을 알려주고 거기에 하루 목표량을 만보라든가 또는 한 달 걸음 목표량을 정해줍니다. 그럼 거기에서 목표량을 달성하면 워크-온이라는 데서 이벤트행사로 쿠폰도 발행하고 상품도 주고 이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코로나로 인해서 운동시간이 부족한 요즘에 현대인들의 생활 속 걷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좋은 사업인 것 같습니다. 워크-온 플랫폼을 구축하여서 코로나 시대에 맞는 걷기 문화와 시민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많은 홍보 부탁드리겠습니다.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예, 잘 알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하순태 이영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정임 위원 거수)

이정임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임 위원 과장님 업무 보고 잘 들었습니다.

7쪽 봐주세요. 출산축하금 지원 확대(특례지원)인데요. 저희가 어제 특별간담회를 통해서 출산에 대해서 어제 시장님이 저희한테 보고한 게 있거든요.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예, 맞습니다. 제가 참석했었습니다.

이정임 위원 과장님도 어제 들으셨지만 이게 확정된 거예요, 이 업무가?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이 업무가 지금 2021년도 추진계획이니까요. 지금 추진 중에 있는 사업이 확정이 되면 이 사업은…

이정임 위원 없어지는 거죠?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완전히 없어지는 게 아니라 출산축하금하고.

이정임 위원 변경되는 거죠, 어쨌든지간에.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임신축하금은 여기서 조례를 개정해 가지고 올 말까지, 출생아까지만 지원하고 사업을 종료하는 것으로 할 사항입니다.

이정임 위원 그러면 이거는 보고해서는 안 될 건데 보고하신 거 아니에요. 이거는 2021년도부터 할 거잖아요.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2020년까지 하는데, 전에 이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서 설명드린 겁니다. 그 전에 사업계획서를 이미 제출해 가지고 그 이후에 발생이 돼 가지고 저희들이 어쩔 수 없이.

이정임 위원 알겠습니다. 좀 더 신중을 가했으면 좋겠고요.

9쪽 봐주세요. 생활 속 걷기 워크-온 사업 추진인데 이 예산이 7200만 원 들어가요.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이것은 워크-온이라는 회사에서 사용료를 저희들이.

이정임 위원 앱 때문에?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예, 앱의 사용료라 그럽니다. 저희들이 사용하면 사용료를 내야 되는데.

이정임 위원 몇 명을 잡아서 이렇게 나가나요?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전체 제천 시민 많이 할 수 록 좋은 겁니다. 저희 제천시민들이 거의 다 핸드폰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까? 핸드폰을 가지고 앱을 깔면 핸드폰에서 다 나타납니다. 예산은 지금 720만 원, 6개월 동안 사용합니다.

이정임 위원 6개월 동안 사용하는데 지난번에 임시로 한번 해보셨잖아요. 얼마 전에 임시로 한번 해보셨잖아요. 이벤트 하셨잖아.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한 적이 없는데 이거는 지금 처음 신규사업으로 하는 거기 때문에.

이정임 위원 이건 2021년도 하는 거고 얼마 전에 우리 보건소에서 나눠줘 가지고 사업했죠?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모바일 헬스케어.

이정임 위원 그런데 이게 시민들이 정말 많이 참여해서 하면 좋은데 사실은 생각보다 그렇게 쉬운 거는 아니거든요.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예, 맞습니다.

이정임 위원 많이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게 유도해야 되고 하는 사람은 정해져 있습니다, 운동하시는 분들은. 그래서 홍보를 많이 하셔서, 각 읍면동에 직능단체 회의할 때라든가 이럴 때 홍보를 많이 하셔서 성공적으로 잘 치를 수 있도록 노력을 해 주십사하는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16쪽 봐주세요.

이것과 마찬가지로 이것도 바르게 걷기교실 운영 프로그램이죠? 이것은 전년도에도 했고 2020년도 했고 계속 해오던 사업인데 이거 실적은 어떻게 나왔습니까?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저희들이 중단을 했었고 화산동에서 프로그램을 신청을 해서 화산동에서만 진행 했었습니다.

이정임 위원 그럼 화산동에서 그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 잘했어요, 아니면 실적이 어떠십니까? 몇 명 참여해서 어떻게 몇 회까지 했어요?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여기 화산동에서 7월에서 12월 사이에 해 가지고 인원이 한 30명 정도 해 가지고 했습니다.

이정임 위원 참여인원하고 실적을 자료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하순태 이정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주영숙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영숙 위원 과장님 업무보고 하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12쪽, 정·난관 복원 시술비 지원입니다.

지금 이거 문의하시는 사람 있어요? 문의하는 사람 있느냐고.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문의하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아직. 문의한 사항은 지금 현재는 없고 용두동 시민 중에서 건의한 사항이라 가지고.

주영숙 위원 저한테는 문의하는 사람도 있었거든요. 이게 좋은 사업인 것 같은데 여기 신청기간을 보면 복원 시술 퇴원일로부터 6개월입니다.

6개월인데 보통 시술을 하기 전에 시술하실 분들이 병원에 예약을 하죠? 예약을 하고 있고 퇴원 후 6개월이 아니라 신청 후에 1개월 이내로 해줘서 건강관리 및 경제적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해 주시고 건강관리를 잘 하므로 임신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예, 잘 알겠습니다.

주영숙 위원 과장님 맞죠?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예.

주영숙 위원 이것도 검토해 보시고 6개월로 하지 마시고 그렇게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이고 또 이런 사업이 있다고 홍보를 잘 하셔 가지고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주영숙 위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하순태 주영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강관리과에 대한 질의는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1시 5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2분 회의중지)

(11시05분 계속개의)

○위원장 하순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5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 제4차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 이종한 시민보건과장님 나오셔서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보건과장 이종한 시민보건과장 이종한입니다.

시민보건과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5페이지, 신규사업입니다.

호흡기 전담 클리닉 운영입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호흡기 발열 환자에 대한 1차 의료 시행으로 환자 간 교차감염을 예방하고 의료기관을 감염으로부터 보호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당초 정부지침은 종합병원 내 설치를 승인하지 않았으나, 지침 변경으로 종합병원도 설치가 가능해졌습니다. 이에 설치를 신청한 제천서울병원에 의료기관형으로 먼저 설치 후 내년도에 다른 종합병원도 신청 시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개소당 1억 원이 지원됩니다.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 진료·신체검사실 운영 및 문자알림 서비스 실시입니다.

연중 사업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진료·신체검사실 업무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3일 식품위생업소 종사자 건강진단결과서 발급이 제기되었으며 코로나19의 진행 상황에 맞춰 다른 업무의 재개 여부도 우선 검토하여 시민들의 불편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업비는 2100만 원입니다.

다음 10페이지, 코로나19 예방 및 방역 대책입니다.

보건소 2층에 상황실을 운영하면서 코로나19 유증상자, 해외입국자, 학생 유증상자들의 검체 채취를 위한 선별진료소 운영과 코로나19 환자 및 밀접접촉자 관리와 다중이용시설 방역, 예방사업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우리 시는 확진자가 3명 발생하였으나 타 지역 거주자 및 해외입국자로 자체적인 확진자는 아직 없습니다. 사업비는 9억 100만 원이며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적극적인 방역대책으로 안전한 청정 제천 이미지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 친환경 방역소독 실시입니다.

방역 취약지에 대한 집중방역과 도농복합동지역은 자체방역으로 방역의 효율성을 높이고 민간대행 방역소독으로 방역 전문성 확보 및 효율을 증대시키고 분무소독 실시로 환경오염문제를 개선하여 쾌적한 환경을 만들고자 합니다. 사업비는 5억 8600만 원입니다.

다음은 20페이지, 치매안심센터 운영입니다.

연중 사업으로 치매국가책임제에 따른 치매안심센터를 운영하여 치매환자 조기 발견과 지원으로 치매안심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14억 1700만 원이며 제천시 거주 만 60세 이상 어르신과 치매가 의심되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입니다.

치매 선별 진단검사, 치매환자 등록관리, 치매관리비 지원, 조호물품 제공, 치매예방 및 교육, 인지재활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치매안심 환경을 조성하고 고령화 사회에 대비 노인 건강증진 도모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치매안심센터 남부면 분소 운영입니다.

의료 취약지역인 남부면 주민의 치매 예방·상담·조기진단 실시를 위해 청풍면에 남부면 분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남부면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 어르신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치매통합관리 서비스를 지원하여 경제적·시간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치매환자와 가족의 부담 경감 및 접근성 해소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시민보건과 2021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하순태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시민보건과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임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임 위원 과장님 업무 보고 잘 들었습니다.

우리 제천은 청정지역이라 그동안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아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시민보건과에서 전 직원들이 정말 보건소 직원들 애 많이 쓰신 것을 다시 한번 감사하게 생각을 하면서, 12쪽을 봐주세요.

친환경 방역소독 실시인데요. 이것은 내년도 업무보고인데 올해동안, 2020년 동안 방역소독을 어떻게 실시하셨어요?

○시민보건과장 이종한 시내지역은 저희가 민간 대행사업으로 권역을 나눠서 2개 권역으로 해 가지고 민간대행업체에 맡겼고요. 읍면지역은 저희가 지난달까지 각 읍면별로 한 명씩 인부를 쓰게 해 가지고 그분들이 방역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정임 위원 각 읍면동에 지정을 받아서 새마을회 회원이 됐든, 방재단이 됐든 이렇게 해서 지정을 받아서 그분이 그 동을 책임지고 방역하신 거죠?

○시민보건과장 이종한 그분들은 자원봉사식으로 한 거고요. 저희가 동지역은 1권역, 2권역 나눠 가지고 민간업체에 저희가 방역을 위탁했습니다.

그러면 민간업체 몇 군데나 주셨어요?

○시민보건과장 이종한 두 군데 있습니다. 1권역은 다운산업이라고 있고 2권역은 MK개발이라고 있습니다. 두 군데에서 집중적으로 저희가 소독을 하고 있습니다.

이정임 위원 그 실적을 자료로 제출해 주시고요. 2020년도에는 특히 매미나방 알집이 공원이라든가 또 전봇대, 의림지 같은 경우에는 소나무에 많이 붙어 있고 이랬는데 그 방역관리는 어떻게 하셨어요?

○시민보건과장 이종한 동지역은 저희가 동의 협조를 받아서 제거를 하고요. 읍면지역은 워낙 넓으니까 저희가 힘들어서 산림공원과하고 협의해서 하고 있습니다.

이정임 위원 지금 이게 전액 시비로 한 건데 5억 8600만 원이거든요, 예산이. 근데 예산이 적은 거는 아닌데 지금 방역이 다 됐다고 생각하시나요?

○시민보건과장 이종한 저희가 열심히 하고 있는데 조금 부족한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정임 위원 아직도 보면 매미나방 알집이 그대로 있는 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이 겨울을 나고 나면 내년 봄에 무수하게 번질 겁니다. 그래서 지금이라도 연말이 가기 전에 조사를 하셔서 매미나방 유충알집만큼은 제거를 해주십사하는 부탁을 드리고 싶은데 우리 과장님 생각 어떠세요?

○시민보건과장 이종한 저희가 방역요원들을 동원하고 읍면동에 협조를 구해서 저희가 한번 일체적으로 제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꼭 그렇게 해주실 것을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시민보건과장 이종한 알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하순태 이정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영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페이지 20페이지에 16번, 치매안심센터 운영 최근에 치매안심센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서 사회적 고립과 치매 우울증상 악화를 해소하기 위해서 비대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시죠?

○시민보건과장 이종한 예, 저희가 대면으로도 조금 하고 있고요. 일단은 거의 비대면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영순 위원 주로 어떤 프로그램을 하고 계신가요?

○시민보건과장 이종한 저희가 사례관리 같은 것도 하고요. 조호물품 같은 것도 오시면 제공하고 있고 찾아가는 기억 지킴이 사업 같은 게 있습니다. 기억 지킴이사들이 일대일로 가서 해주는 것도 있고요. 인생달력 같은 것도 만들고 여러 가지 저희가 사업은 많이 하고 있는데 코로나 때문에 대면이 어려워서 저희가 많이 확대는 못하고 있습니다.

이영순 위원 제가 보기에는 치매조기검진 서비스나 치매 관련 안심서비스 지원도 있지만, 요리, 실버체조, 웃음체조, 블록 맞추기, 음악치료 등 인지 건강 프로그램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흥미 있는 프로그램은 자주 교체를 해서 치매 예방과 악화 방지를 위해서 인지 생활 프로그램을 활성화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시민보건과장 이종한 예, 알겠습니다. 저희가 열심히 노력해서 치매 안심환경 조성에 많이 노력하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하순태 이영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시민보건과에 대한 질의는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 박상천 시립도서관장님 나오셔서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립도서관장 박상천 시립도서관장 박상천입니다.

시립도서관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주요사업은 신규사업 3건, 계속사업 18건, 특수시책 4건으로 총 25건입니다. 세부사업은 업무계획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시설개선, 장서개발, 독서문화진흥, 독서복지, 독서공동체, 이용자친화 등 총 6개의 분야별로 나누었으며 보고는 이중에서 계속사업을 제외하고 주요사업과 특수시책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4쪽 1번, 도서관 시설환경 개선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이용자 편의를 증진시키고 도서관에서 관리하는 5개 시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것으로 법면 수해복구 공사 등 8개 사업에 8억 4천만 원의 예산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예산부서와의 조정 결과에 따라 사업내용과 사업비는 증감될 수 있으며, 12월 예산 확정 내용에 따라서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8쪽, 5번, 독서문화 진흥분야의 인문학 프로그램 운영사업입니다.

시민들의 인문적 지식을 넓힐 수 있도록 기획하여서 2월부터 12월까지 격주 수요일에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 동네 인문학을 시범 운영하여서 제천의 역사·문화를 잘 아는 강사로부터 우리 지역 인문학 이야기를 듣는 시간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다음 13쪽, 10번, 독서한마당 행사 개최 건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은 전년도에 특수시책으로 보고한 사업으로 독서의 달인 9월 중 하루에 진행되는 다양한 독서 관련 행사 집중 운영에 관한 내용입니다. 공연, 체험 등 20여 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으며 코로나 등 대내외 환경에 따라서 대응해서 운영하겠습니다.

참고로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독서한마당 행사는 취소 또는 연기되어 11월 이번 달에 부대행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다음, 20∼21쪽 지역 내 공동체 육성분야 사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쪽 17번, 독서동아리를 지원하는 신규사업입니다.

주요내용은 지역 내 독서동아리가 독서문화 파급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서와 독서 관련 교육 및 컨설팅을 지원하는 내용입니다. 현재 15개 동아리, 98명이 등록되어 있으며, 내년도에 이들 동아리들의 활동을 북돋아주기 위한 종합적인 계획을 현재 수립 중에 있습니다. 지역 내 독서공동체가 활성화되고 정착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다음 21쪽, 18번째, 작은도서관 활성화 지원사업입니다.

관내의 작은도서관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독서 및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지원된 도서와 물품 검사를 실시하고 전반적인 운영 현황도 함께 점검해서 생활밀착형 작은도서관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이어서 특수시책 사업 중 두 건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5쪽 특수시책 1번, 내 손안에 도서관 모바일 앱 구축사업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도서관 서비스 환경이 요구되고 디지털 매체의 선호도가 증가함에 따라서 우리 도서관만의 차별화된 모바일 서비스를 구축하고자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모바일 앱의 주요기능은 자료검색, 대출현황 보기 등과 같은 검색기능과 모바일 회원증, 예약, 연기 등의 마이라이브러리 사용기능, 자체 전자책, 인증수단 간소화, 동영상 재생, 상호대차 등의 전용기능을 포함할 계획입니다. 이밖에 앱 기능과 디자인정리 및 테스트 기간을 거쳐서 내년 5월부터 사용가능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26쪽 2번, 지역 내 도서관 하나로 네트워크 구축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지역 내 공공도서관 역할을 하는 네 군데 도서관의 자료 및 이용자 정보를 통합관리하여 이용시민의 편리성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주요내용은 시립도서관의 지역 내 대표 도서관으로서 서버, 보안인증 솔루션, 방화벽, 데이터베이스 접근제어 시스템 등을 통합운영하고, 나머지 도서관은 네트워크로 연결하여서 통합 이용환경을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본 사업이 완료되면 이용시민들은 하나의 회원증으로 네 군데의 도서관을 함께 이용할 수 있으며 찾고자 하는 자료도 통합검색 가능합니다. 데이터통합, KOLAS 설치, 시범 운영을 거쳐서 상반기 중 정상 이용 가능토록 진행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시립도서관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하순태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시립도서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영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관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 관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페이지 7페이지에 4번, 계층별 문화 프로그램 운영이 계속사업인데요. 계층별로 이해가 쉽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의 프로그램을 잘 운영하고 계시겠지만, 참여자 만족도조사를 실시하면 혹시 호응도는 몇 퍼센트나 좋은 것으로 나오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립도서관장 박상천 저희가 매년 12월 달에 문화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난 다음에 설문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참여자들, 어학강좌라든지, 영화산책이라든지 또 놀이로 배우는 역사교실 이런 모든 강좌 참여자에 대해서 저희가 설문조사를 받고 있는데, 보통 참여자 만족도는 본인들이 관심 있어서 참여하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참여자 만족도는 상당히 높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영순 위원 문화프로그램 운영을 통해서 지역주민의 자기 개발 및 평생교육 기회를 확대시켜 나가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시립도서관장 박상천 예, 알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하순태 이영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현 위원님 질의하시고 관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현 위원 관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저는 4번, 마지막 특수시책, 비대면 온라인 강의(문화교실) 운영에 관련해서 보충 설명을 듣고 싶어서 이거 말씀드리는데요. 이게 기존에 있던 강의를 온라인으로 대체하는 건가요, 아니면 신설하는 사항인가요?

○시립도서관장 박상천 저희가 갖고 있는 인문강좌라든지 또 어학강좌라든지 비대면으로 진행 가능한 강좌에 대해서 올해와 같이 코로나 상황에 따라서 도서관이 임시 휴관하게 되면 참여자들이 오지 못하기 때문에 상황을 대비해서 저희가 이것을 특수시책으로 준비를 하겠다는 준비사항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이정현 위원 기존에 진행하시던 강좌들을 비대면 온라인으로 하기 때문에 지금 진행한다는.

○시립도서관장 박상천 그렇습니다.

이정현 위원 그러면 강의 플랫폼 구축이라고 하면 어떤 것들이 필요한 거죠?

○시립도서관장 박상천 저희가 여기 저기 알아본 결과 다른 공공도서관에서도 그렇고 줌이라는 프로그램의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어요. 그것들을 월 6만 원 사용료를 지불하고 수수료식으로, 그렇게 지불하고 제가 앞에 설명드렸던 문화교실의 강사료는 문화교실 강사료가 지급이 되는 거고, 강좌가 줌프로그램을 통해서 대면으로 진행되던 강좌가 비대면으로 전환이 된다는 그런 것으로 이해를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정현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거는 그러면 몇 회를 강의를 하시는 거죠?

○시립도서관장 박상천 횟수는 지금 저희가 계획이 없고 올해와 같이 생활 속 거리두기가 단계가 올라감에 따라서 저희 도서관에 비대면 서비스가 요구될 때, 도서관 휴관 시 강좌는 계속 또 진행을 해야 되고 참여자들이 요구가 있습니다. 도서관 휴관할 때 오지 못하니까. 어학 같은 경우는 연속성이 있어야 되는데 연속성이 떨어지다 보니까 저희가 줌프로그램을 도입해서 이용자들, 참여자들이 인터넷으로 동 시간에 들어와서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그렇게 저희가 조치를 취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정현 위원 이용자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셨다는 말씀이시죠?

○시립도서관장 박상천 예, 맞습니다.

이정현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하순태 이정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시립도서관에 대한 질의는 종결하겠습니다.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순서에 따라 이용미 여성가족과장님 나오셔서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여성가족과장 이용미입니다.

2021년도 여성가족과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6페이지 첫 번째,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다함께돌봄센터 설치는 2개소를 신규 설치할 예정이며 위치는 청전동 소재 (전)한국전력 관리처 1층과 하소동 소재 제천시 시민문화타워 내입니다.

2번, 제천시 여성친화기업인증제 실시입니다.

여성친화도시 2단계 중점 추진사업으로 여성친화기업 인증목표는 5개 기업이며 선정되면 기업환경개선비를 500만 원 이내로 자부담 20% 이상 조건으로 지원하여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환경 조성을 유도하고 일·가정 양립의 직장문화 확산으로 여성의 지속적인 경제활동 참여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3번, 제천 여성 예술 경연제입니다.

제천시민이 중심이 되어 여성을 테마로 하는 연극이나 뮤지컬·공연 경연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여성 예술가의 적극적인 지역사회 참여를 유도하고 소규모 공연문화 활성화를 통한 여성친화도시 제천 조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4번, 지역 여성청년 성평등리더 양성입니다.

여성친화도시 선포를 계기로 양성평등 인식과 성평등 문화 정착을 위한 여성 청년평등 리더 발굴 및 지역사회에서의 여성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사업량은 제천시 거주 20대 여성청년 20명입니다. 교육내용은 리더십 향상 및 성평등 교육과 현장체험 활동, 여성친화도시 홍보활동이 되겠습니다.

5번, 찾아가는 아동 양성평등 시민교육입니다.

지역에서 양성된 시민강사가 주도하는 교육운영으로 미래의 주역인 아동들의 성인지력 향상 및 성평등 감수성 제고를 위하여 수요자 중심의 찾아가는 순회교육을 실시하는 사업으로 20년 사업으로 양성된 시민강사 30명이 활동하게 되겠습니다.

6번, 제천시 아동친화도시 중장기 기본계획 수립 용역입니다.

아동친화도시 사업추진을 위한 정책 기본방향 및 전략을 수립하여 제천시 실정에 맞는 사업 발굴 및 아동정책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으로 사업비 5천만 원입니다.

7번,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활성화입니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에 따른 체계적 사업을 실행하고 아동이 참여하는 아동친화정책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18개 전략사업에 대한 이행력을 확보하고 민관 거버넌스 확대 및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여덟 번째, 공공이 책임지는 아동보호체계 구축입니다.

아동학대조사 전담공무원 배치로 아동학대조사를 공공화 체계로 운영하여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아동보호 프로세스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으로 전담공무원 3명, 아동보호전담요원 3명 등 총 6명을 배치할 예정이며 전담공무원은 2021년 1월 초까지 배치 예정이고 아동보호전담요원은 금년 1인 배치 완료하였으며 2명은 2022년까지 배치 예정입니다.

아홉 번째, 행복 UP 보육교직원 어울림 한마당입니다.

금년도는 코로나로 축소 운영하여 명사초청 강의로 11월 17일 진행 예정이며 2021년도에는 행사 내용을 다원화하여 보육교직원의 스트레스 해소 및 정보 교류와 화합의 장으로 운영하겠습니다.

10번, 안전한 급식 관리를 위한 어린이집 보존식 냉동고 지원입니다.

영유아의 건강하고 안전한 급식 관리체계 마련을 위해 정원 50인 이상 시설과 20인 미만 시설을 대상으로 39개소에 대해 보존식 냉동고를 지원하여 집단 급식소 위생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총 64개의 어린이집 중 나머지 25개 시설은 어린이집 기능보강 사업으로 지원하게 되겠습니다.

11번, 아동학대 Stop 열린어린이집 운영 장려금 지원입니다.

어린이집의 아동학대 근절대책의 하나로 시설 개방 및 부모 참여가 확대된 열린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으며, 열린어린이집 선정이 되기 위해 준비과정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선정되기까지의 노고에 대한 격려와 미 운영 어린이집의 열린어린이집 운영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열린어린이집 20개소에 대해 개소당 100만 원씩 장려금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17페이지, 12번 여성 창업 인큐베이팅 스쿨 굿 스타트부터 25페이지, 19번 아동권리 교육 및 홍보는 계속사업으로 보고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번,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하며 안전한 아동복지 구현입니다.

금년도에는 아동급식 단가를 5천 원에서 6천 원으로 상향조정하였으며 내년도에는 학기 중 도비로 지원되는 아동급식 지원단가도 5천 원에서 6천 원으로 상향조정되므로 성장기 아동에게 양질의 급식을 제공하여 건강한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6페이지 21번, 아동복지시설 및 요보호아동 지원은 계속사업이며 보고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2번, 청소년 수련관 건립사업 추진은 준공 후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 시공에 대해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23번, 청소년이 제안하는 정책 콘서트 개최부터 39페이지 34번, 아동 돌봄을 위한 지역아동센터 운영은 계속사업으로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0페이지, 특수시책 1번, 아이돌봄서비스 정부지원금 확대 지원입니다.

양육공백 발생 가정에 아이돌봄서비스를 확대 지원하여 아동의 복지 증진 및 일·가정 양립을 통한 양육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하여 정부지원 72시간 초과 이용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하는 정부지원금을 지원하고 종합형의 경우 가사지원 신청 시 시간당 본인부담금 2970원을 지원하여 아이키우기 좋은도시 제천 이미지로 인구증가 정책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특수시책 2번, 자녀출산 다문화가정 고향방문 지원입니다.

다문화가정에 아이 출산 시 고향방문을 위한 왕복 항공권을 지원하여 다문화가정의 복지 증진 및 제천시 인구늘리기 정책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사업비 5천만 원이며 항공권에 대해 실비지원으로 1회에 4인 가족기준 200만 원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특수시책 3번, 건전한 입양문화 확산을 위한 인식개선 사업입니다.

아이키우기 좋은도시 제천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입양 인식변화 캠페인을 전개하여 입양에 대한 인식 변화와 공감대 형성으로 입양 활성화 및 아동친화도시 이미지 확산을 위한 사업으로 사업비 2천만 원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하순태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여성가족과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임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임 위원 과장님 업무보고 잘 들었습니다.

8쪽 봐주세요. 제천 여성 예술 경연제인데요. 이거 처음 신규로 하시려고 하는 거죠?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예, 맞습니다.

이정임 위원 어떤 식으로 하실 건지.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저희들이 제천시민을 대상으로 해 가지고 공모를 하게 되겠습니다. 공연 장르는 연극이나 뮤지컬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미리 사전에 접수를 받아 가지고 내용이 여성친화적인 내용이 들어간 그런 내용으로 해서 우선 자료를 보고나서 선정을 해 가지고 이 사람들이 경연을 통해서 저희 여성친화도시를 홍보하는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이게 사업기간이 2021년 9월 중에 양성평등주간 기념식 기간 안에 하시려고 하는 건데 그러면 공모는 언제 할 것이며, 연극이나 뮤직 둘 중에 하신다 그랬잖아요.

그러면 이게 여성예술이라는 것이 연극이나 뮤직만 있는 건 아니잖아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뮤지컬만 있는 거는 아닌데 저희들이 이 부분은 예를 들면 장르부분으로 봤을 때 가요라든가 이런 부분은 개인으로 단기간에 하는 내용이잖아요. 근데 이번에 저희들 여성문화축전을 해 보니 뮤지컬을 준비하면서 이 사람들이 이 부분을 준비하면서 같이 화합도 하고 그다음 거기에 관련해 가지고 여성정책도 서로 토의도 하고 이러면서 성장하고 발전하는 그런 모습들을 봤거든요.

그래서 저희들이 지금 장르를 연극이나 아니면 뮤지컬로 하는 것으로 이렇게 정했습니다.

이정임 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이번 행사는 성공적으로 잘 했다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그렇지만 2021년 예산에 여성예술경연제 해 가지고 예산을 장르를 연극과 뮤지컬로 줬다고 하면 합창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이런 것을 만들어달라고 예산을 요구하거나 하게 되면 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그러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장르부분에 대한 부분은 저희들이 계획을 할 때는 연극이나 뮤지컬로 한정을 했는데 조금 더 장르를 확대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그러니까 이 장르를 정해놓고 하지마시고 문을 열어놓으신 다음에 더 좋은 사업이 있을 수도 있고 그렇게 해서 모든 여성들이 참여할 수 있는 문을 열어서 개방했으면 좋겠고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또 한 가지는 시비 2100만 원 가지고 뮤지컬이나 연극이 단체가 들어오게 되면 심사를 하실 거 아니에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예, 심사를 합니다.

이정임 위원 그러면 단체가 몇 단체가 들어올지 모르지만 선정을 어떻게 하실 거예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지금 저희들이 한 5개 팀 정도를 봤어요, 선정할 팀을. 5개 정도를 봐서 여기에 금상 한 500만 원 정도, 은상 400만 원, 동상 300만 원, 그다음에 참가상 200만 원씩 해서 두 팀, 이렇게 해서 다섯 팀 정도 시상을 할 계획을 지금 가지고 있습니다.

이정임 위원 그럼 이 예산이 시상금이에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이게 지금 시상금이지만 연극이라든가 뮤지컬 준비를 하다 보면 비용이 많이 소요가 됩니다.

이정임 위원 그렇죠.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그래서 본인들이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것을 꼭 목표로 하지 않더라도 여성을 테마로 하는 그런 준비를 하면서 본인들이 준비한 것을 가지고 이 경연제에 참여를 하는 것으로 이렇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정임 위원 그것도 한 가지의 방법이기는 하지만 처음 하는 행사고 만약에 어떠한 단체가 들어올지는 모르고 그렇게 되면 일괄 최소한의 경비, 그분들이 준비해서 하루아침에 되는 거 아니잖아요.

최소한 3개월은 준비해야만 어디 가서 출품을 할 수도 있고 참여도 할 수 있는 건데 그러면 최소한의 경비, 간식비, 또는 재료비 이런 것을 참고하셔야 되는데 그분들이 직장이 있고 일과 양립하면서 참여를 하게 되면 이거 자기 돈 써가며 하실 분 많지 않다고 생각해요.

그러면 준비비를 300만 원씩 지원해 준다 해도 5개면 1500만 원이 나갑니다. 1500만 원이 나가면 나머지에서는 시상금을 나눠서 시상에 대해서는 어떤 단체는 500만 원 주고, 어떤 단체는 100만 원 주고 이거는 가히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을 해요. 많은 분들이 참여해서 동기부여를 시켜서 처음 신규사업인데 잘 생각하셔서 계획서를 제출해 주시고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예, 알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다음은 14쪽 봐주세요.

보육 교직원 어울림 한마당 행사인데 이거 신규사업이에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예, 맞습니다.

이정임 위원 이거는 아까 설명한 걸로는 제가 볼 때 좀 부족한 것 같은데 지금 제천시 보육교사가 몇 명이나 됩니까?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지금 여기에 원장, 담임교사, 보조교사, 간호사, 조리사, 운전기사 다 포함해서 보육시스템에 등록된 사람들이 한 720명 정도됩니다.

이정임 위원 720명인데 지금은 500명 정도만 참여한다고 한 거죠?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예.

이정임 위원 그런데 이것은 추정일 뿐인 거지 얼마 참석할지 정확한 데이터가 나온 거는 아니죠?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그렇죠.

여기 보육교직원 전부를 대상으로 하되 여기에서 개인적인 일정이라든가 이런 게 있어서 참석을 못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보육교직원들이 다 참석을 한다, 만약에 720명이 다 참석을 한다 그래도 이 예산의 범위 내에서 잘 조정해 가지고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이 사업을 계획하기에 있어서 보육 관련된 사람들이 요구해서 한 겁니까, 아니면 우리 부서에서 알아서 하신 겁니까?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어린이집 측에서 계속해서 요구가 있었습니다.

이정임 위원 요구가 있었어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왜냐 하면 계속해서 스트레스도 많이 쌓이고 사실 아이 보는 게 내 아이 보는 것도 힘들지만 진짜 남의 아이 키우는, 교육차원에서 하고는 있지만 참 많이 힘들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아마 어린이집 측에서 얘기가 돼서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을 부여하기 위한 그런 사업계획이 되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일단 알겠습니다.

다음, 18쪽 봐주세요. 여성친화 동아리육성 공모사업인데요. 이것은 계속사업으로서 올해 2020년도 사업이 종결됐나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지금 저희들이 5개 사업을 선정했습니다. 그중에서 지금 4개 사업은 다 종료가 됐고요. 아낙네를 품은 금성이라 그래가지고 반찬봉사를 하는 그런 프로그램이 있었어요.

이정임 위원 그거는 언제까지예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11월까지는 진행됩니다.

이정임 위원 그러면 종결된 프로그램하고 그 데이터를 자료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하순태 이정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영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페이지 7페이지에 2번, 제천시 여성친화기업인증제 실시 신규사업인데요.

여성친화기업인증제란 제천시에 소재를 두고 여성경제인들이 일하기 좋은 기업환경 조성을 위해서 노력하는 기업을 선정해서 현판식도 하고 기업 홍보도 해준다는 말씀이시죠?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기업 홍보도 해주고요. 여기에 저희들이 환경 개선을 하는 그런 사업비를 지원해 주는 게 되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5개 기업을 선정해서 2900만 원 예산인데 따져 보니까 한 기업에 580만 원인데 자부담이 20% 들어간다고 말씀하셨죠?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예, 맞습니다.

이영순 위원 금액이 중요한 게 아니라 여성친화기업 인증을 통해서 일하기 좋은 기업환경 조성과 경제활동 참여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잘 알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하순태 이영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현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현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저는 특수시책에서 자녀출산 다문화가정 고향방문 지원사업에 관해서 한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이 사업 보시면 다문화가정에 복지 증진이랑 출산율까지 높이는 진짜 좋은 사업인 것 같아요. 그래서 보충설명을 조금 듣고 싶어서요. 지금 사업대상이 2021년도 이후에 태어나는 모든 태아에 해당되는 건가요? 첫째 아든, 둘째 아든.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그렇죠. 상관없이 그러니까 저희들이 다문화가정에서 언어소통도 잘 안 되고 더군다나 아이를 임신을 하면 하면서도 스트레스가 굉장할 텐테 사실 육아 때문에 굉장히 스트레스가 클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힐링할 수 있는 시간도 주고 다문화가정의 격려차원도 되겠습니다. 그래서 아이를 낳을 때마다 저희들이 항공권을 실비로 지원해 주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정현 위원 그러면 가족 1인당 50만 원으로 책정되나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그렇죠, 주로 많이 한국의 다문화가정 중에서 베트남이라든가 중국 이쪽이 많이 와 있더라고요. 그래서 저희들이 항공권 가격이 어느 정도되나 감안을 했습니다. 이 정도면 4인 가족이 갔다 올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이 돼서 이 정도로 지원을 해 주는 것으로 결정을 했습니다.

이정현 위원 물론 코로나가 완화되면 시행하시겠죠?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맞습니다.

이정현 위원 과장님 다문화가정 현재 현황이랑 다문화 지원사업 있지 않습니까? 그거를 자료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정현 위원 다문화정책은 진짜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인 것 같습니다.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맞습니다.

이정현 위원 따라서 부서에서도 우리 다문화 결혼이민자들께서 우리 지역민들과 융화되어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조금 더 시책을 많이 발굴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적극 시책을 발굴하겠습니다.

이정현 위원 예, 저도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하순태 이정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27페이지, 한번 봐주세요.

지금 청소년 수련관 건립사업 추진으로 해가지고 이번에 3억 원이 추가로 됐었죠? 이거 왜 지금 3억 원이 더 추가로 되는 거죠?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이것 외에 저희들 물막이 공사를 당초에 예정을 못했는데 물막이 공사를 해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내년도 본예산에 3억 원을 더 요구를 지금 했습니다.

○위원장 하순태 그래서 지금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 제가 자문을 구했는데 한번 확인해 보시고 그 내용을 저한테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어요.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하순태 지하에 직수정 파 놓은 것에 대해서는 지금 설계가 돼 있습니까?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그렇죠. 설계가 되어 있어서 지금 저희들이 이것 관련해 가지고 설계를 했습니다. 직수정도 같이 들어가는 것으로 그렇게 돼 있습니다.

○위원장 하순태 직수정으로 해 가지고 배관부터 해서 하게 되면 이거를 보완할 수 있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그리고 제천 시내에 제천백화점이라고 아시죠?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예,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하순태 그 지하에 직수정을 파 가지고 그렇게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옆이 복개천이죠?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예, 맞습니다.

○위원장 하순태 지금 상황이 비슷해요. 모터를 15마력짜리로 해서 모터를 자동으로 돌리는 시스템으로 해 가지고 하니까 그게 보완이 됐어요. 그러면 예산도 감할 수 있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 한번 설계부터 해 가지고 이런 자료가 나오면 자료 좀 요구하겠습니다.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하순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보완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니까 큰 예산이 아니더라도 할 수 있다는 얘기를 들었기 때문에 제가 말씀드렸습니다.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하순태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여성가족과에 대한 질의는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다음 보고순서에 따라 노인장애인과장님 나오셔서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입니다.

노인장애인과 2021년도 주요사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4페이지, 첫 번째 어르신 종합복지서비스 제공입니다.

사업비는 9억 6700만 원이며 홀몸어르신 공동생활체 운영과 집으로 찾는 가는 일대일 기억지키미 사업, 한글공부방 운영, 손주돌보미 사업 등은 어르신들에게 공익활동 참여 기회 및 일자리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5페이지, 경로당 지키미 사업 운영은 계속사업으로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6페이지, (최)중증 및 중증 장애인 활동지원시간 확대입니다.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이용자 중 추가시간을 필요로 하는 장애인에게 활동지원시간을 추가 지원하여 다함께 행복한 복지여건을 마련했습니다. 사업비는 1억 5100만 원입니다.

다음 7페이지, 장애인 생활편의 증진은 재가 중증장애인에게 찾아가는 이동목욕서비스가 되겠습니다.

8페이지, 시설거주 장애인의 자립 생활 정착 지원 정책은 저희가 계속사업으로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9페이지, 신규사업으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교육 및 홍보 영상 제작입니다.

제천카리타스 재가노인지원센터, 명락 복지관, 시 복지관 등 3개 기관에서 취약계층 2400여 명 어르신들에게 찾아가는 맞춤돌봄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재미있는 영상을 제작하여 교육 자료로 활용하고 홍보영상을 통하여 서비스가 필요한 어르신들을 적극 발굴하여 활발한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음 10페이지, 청춘회복! 쓰리go 여행입니다.

명소 가고 + 맛집 가고 + 또래 알고 = 시티투어 gogogo!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2400여 명 중 거동이 가능한 어르신 300여 명을 모시고 제천 핫플레이스를 또래 어르신들과 함께 여행하므로 정서적 안정과 삶의 활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사업비는 1050만 원입니다.

11페이지, 착한(韓) 김장 시니어 영농사업단 운영입니다.

강제동 사유지 1500여 평을 무상 임대하여 봄에는 옥수수를 가을에는 김장 배추를 재배하여 김장축제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서울∼제천간 복선전철 56분으로 가까운 제천에서 김장 김치도 담그고 제천 관내 관광을 하는 김장축제로 손맛과 김장 경력이 많으신 어르신들을 선발하여 노인일자리 확대뿐만 아니라 대도시 관광객을 늘리고자 합니다.

사업비 중 인건비는 노인일자리 사업으로 국도비 매칭이지만 행사비 5천여만 원은 내년 2회 추경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12페이지, 제천시장애인 단기보호센터 운영입니다.

중증장애인 보호자의 긴급한 상황에 긴급돌봄을 일정기간 제공하여 보호자와 가족의 심적 부담을 덜어주고자 합니다. 이용자와 종사자 1대1 케어로 개별 맞춤서비스를 지원하여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정원 10명에 종사자 10명으로 운영합니다. 매년 1월 복지재단이 설립되면 복지재단을 통하여 위탁할 계획이며, 사업비는 4억 8천만 원입니다. 참고로 현재 공사 중인 장애인 단기보호센터는 12월 1일 준공예정이며 BF인증은 내년 2월에 예상하고 있습니다.

13페이지, 공립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건립입니다.

인구 고령화에 따른 치매인구 증가로 공공인프라를 통한 장기요양서비스 시설 확충이 필요합니다. 이에 남부생활체육공원 일대에 지상 4층 건물로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을 건립합니다. 사업기간은 2020년까지이며, 총사업비는 70억 6600만 원입니다. 추진계획에 따라 차질없이 공사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14페이지, 선진 장사시설 영원한쉼터 구축입니다.

영원한쉼터 외 3개소의 봉안당이 있습니다만, 봉안당 부족이 예상되어 제3봉안당 내 참배실에 봉안당 추가설치와 자연장지 제2구역 추모로 설치, 자연장지 주변 환경정비로 찾아오는 이용자분들의 편익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사업비는 1억 7천만 원입니다.

15페이지, 활기찬 인생 이모작 지원과 16페이지, 찾아가는 노인대학 운영 그리고 17페이지, 노인일자리는 사회활동 지원서비스 강화는 계속사업으로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8페이지, 행복한 동행! 어르신들 안심생활 지원 확대입니다.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과 초고령 사회에 대비한 노인복지 기반을 조성하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경로식당 무료급식, 저소득 재가노인 식사배달, 장수노인 지원, 저소득 노인세대 건강보험료 지원, 독거노인 응급안전알림서비스, 4세대 이상 가정 효도수당 지원입니다.

19페이지, 사각지대 없는 기초연금 지원은 빈틈없는 대상자 발굴로 복지사각지대 해소 및 안정적인 삶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20페이지, 장애인복지시설 운영지원은 계속사업으로 업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1페이지, 장애인 일자리사업 확대입니다.

일자리 수는 237개이며 사업비는 32억 4천만 원입니다. 장애인복지 일자리, 중증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장애인 일감만들어주기 지원센터 등을 운영하여 장애인 개개인의 소득 증대 및 사회활동 참여를 확대시켜 나가겠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일부 사업장에서만 일자리사업을 진행했습니다만 미 운영 시에도 사회보장적 수해금 지원으로 임금의 70%를 지원하였습니다.

22페이지, 장애인 생활기반 조성 및 편익 증진사업과 23페이지, 제천시 장애인보장구수리센터 운영, 그리고 24페이지, 시각장애인 안마사 파견사업 운영은 계속사업으로 사업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25페이지, 노인종합복지관 효율적 지원입니다.

시노인복지관과 명락복지관 등 2개소에 운영비를 지원하여 노인들의 여가·건강·일자리·자원봉사 등 다양한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합니다. 사업비는 8억 6700만 원입니다.

26페이지, 노인요양시설 운영지원입니다.

열악한 시설에 운영지원으로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질을 높여 복지 서비스를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노인복지시설 종사자들에게 복지수당 지원으로 종사자들의 이직률을 낮추고 자부심을 높이겠습니다.

끝으로 27페이지, 이용자 중심의 영원한 쉼터 운영입니다.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조성과 친절한 민원응대로 선전장사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올 10월까지 2302건의 화장과 봉안시설 이용은 340건, 자연장지 이용은 290건으로 총 4억 6922만 5천 원의 수입이 있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하순태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노인장애인과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영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페이지 11페이지에 8번, 착韓 김장 시니어 영농사업단 운영, 신규사업인데요. 휴경지를 활용한 일자리 활동 지원으로 아까 옥수수하고 배추를 심어서 좋은 일도 하신다고 하셨는데요.

상세내역을 저희 위원회로 자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알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그다음 페이지 23쪽, 20번 제천시 장애인보장구수리센터 운영, 이것은 장애인 이동권은 생활 속 인권이라는 점에서 소소하지만 장애인분들에게는 필수불가결한 문제입니다. 그래서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 계층의 경우 연간 30만 원까지 수리비용이 지원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맞습니까?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맞습니다. 30만 원까지 무료입니다.

이영순 위원 그다음에 초과할 경우에는 자부담이죠?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이영순 위원 주로 전동휠체어나 전동스쿠터 이런 것을 교체하는 거죠?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이영순 위원 그래서 거동이 어려운 장애인분들의 보장구를 신속하게 수리해서 이동하시는데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알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하순태 이영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임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임 위원 과장님 업무보고 잘 들었습니다.

14쪽 봐주세요.

선진 장사시설 영원한쉼터 구축인데요. 지금 봉안당이 꽉 찼어요?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내년 하반기쯤 되면 특히 요즘 우세가 조금 전에 말씀드렸다시피 봉안당이 제1, 제2, 제3이 있습니다. 근데 제1 같은 경우에는 무연고를 주로 그쪽으로 모시고요. 그리고 제2 같은 경우에는 1994년도에 저희가 조성을 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또 많으신 분들이 개인단보다는 부부단을 선호하시고 2봉안당 같은 경우에는 다들 기피를 하세요. 그래서 지금 3봉안당이 거의 차갑니다. 그래서 참배실을 봉안당으로 저희가 조성을 하고자 합니다.

이정임 위원 영원한쉼터의 봉안당 현황, 그거를 자료로 제출해 주세요.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알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그리고 신규사업으로 청춘회복! 쓰리go 여행 있잖아요. 그런데 이거는 지금 명락노인종합하고 어디 하고 딱 두 군데인데 왜 이렇게 정해놓고 하는 건가요?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저희가 올해 같은 경우에는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어르신들이 많이 나들이를 못하셨는데 그래서 이것을 저희가 올해 위원님들도 아시다시피 제천에 명소가 많이 조성이 됐지 않습니까? 그래서 어르신들도 제천의 요즘 핫플레이스에 모시고 가서 같이 체험을 해 드릴까합니다.

이정임 위원 이런 사업은 참 좋은 사업인데 이거를 공모해 가지고 신청을 받아서 하면 좋은데 딱 정해놓고 하니까 좀 대상을 이미 정해놓고 시작하는 거잖아요.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아니요, 대상자는 저희가 한 노인맞춤돌봄 300여명.

이정임 위원 여기에 벌써 명락노인종합복지관하고 2개소 이렇게 정해놓고 그럼 노인회관이랑 노인종합복지관이랑 이렇게 할 것인지.

어르신들이 사실은 이런 데는 관광버스를 타고 많은 여행도 하고 하시거든요. 근데 소외된 곳에 계시는 분들은 사실은 관광버스 타고 어디 가지도 못하거니와 의림지도 사실은 못 가는 분들이 많이 있거든요. 그래서 취약계층이나 사각지대에 계신 어르신들을 더 보여드렸으면 좋겠어요.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저희가 지금 시행하고 있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자체가 취약계층 어르신이거든요. 그리고 3개 기관 제천카리타스 재가노인지원센터, 명락 복지관, 시 복지관 3개 기관에서 이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노인맞춤 돌봄서비스를 하고 있고 그 안에 저희가 또 특화사업으로 사회참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진행이 되는 거고요.

그리고 또 워낙 거동이 약간 가능하셔야 되기 때문에.

이정임 위원 불편한 분들도 계시고.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그래서 2400여 명 중에서 저희가 신청을 받아서 내년에는 첫 해고 하다 보니까 한 300여 명 정도 모시고 가려고 합니다.

이정임 위원 이것은 따로 따로 해서 날짜를 정해서 가는 거지, 한꺼번에 다 하시는 거 아니죠?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그렇죠.

이정임 위원 2021년 연중에 계획을 해서 하시는 거죠?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맞습니다.

이정임 위원 어르신들한테 제천에서 새로 만들어 놓은 문화의거리라든가, 의림지 솔밭공원이라든가 이런 데를 보여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질의하겠습니다.

노인종합복지관이 전액 시비로 운영을 하잖아요. 근데 프로그램은 국비를 갖다 따서 할 수는 없나요?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프로그램 중에 지금 현재 명락하고 시하고 도비든, 국비든 올해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또 내년에 신규사업으로 영상을 제작한다고 보고를 드렸었는데요. 명락 같은 경우에도 그렇게 응모를 해 가지고 사업비를 따옵니다.

이정임 위원 따와서 자체적으로 하죠?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이정임 위원 그래서 각 기관에서도 알아서들 정보 공유를 하겠지만 우리 부서에서 복지시설팀이라든가 이런 부서에서 나라에서 하는 거 어떤 좋은 사업이 있으면 그런 것을 정보를 제공하셔서 우리 시에서 예산을 받아서 하는 운용 프로그램만 하지 마시고 국비, 도비를 확보해서 어르신들한테 질 좋은 서비스 또는 역량 강화 이런 것을 해 주십사하는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알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위원장 하순태 이정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재신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신 위원 과장님 19페이지, 사각지대 없는 기초연금 지원 65세 이상이면, 그리고 수해자분들이 2만 1천명이면 거의 대부분 노인분들이 이거 다 받고 계시네요. 많이 받고 계시네. 시골 쪽에서는 거의 90% 이상이죠.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그렇죠.

이재신 위원 직업이 있어서 소득이 인정되는 분들은 안 되고요. 연금도 받고 계시는 분들 안 되죠?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여기에는 저희가 기초연금이다 보니까 재산이라든가, 소득이라든가 그것을 다 확인하고 책정에 맞게. 저희가 30만 원이 맥심이고요. 최저 2만 5천 원부터 지급이 됩니다. 모든 분들에게 다 월 30만 원씩 드리는 게 아닙니다.

이재신 위원 대부분 두 부부, 시골 분들은 40∼50만 원 받는 것 같아요.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개인이 받는 금액, 또 부부일 경우 금액이 다릅니다.

이재신 위원 소득이 없는 시골 어르신들한테는 굉장히 유익한 건데 만 65세라는 게 요즘 65세가 노인군에 들어가지 않는데 이건 중앙에서 내려온 마지노선이죠? 65세라는 게.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저희가 국도비 매칭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재신 위원 이런 연금도 있는데 오래 사시는 분들 장수수당 부분은 왜 내년사업에 없어요?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장수수당은 저희가 지난번에 한번 또 위원님들께서도 좋은 의견을 주셔 가지고 복지부에 지금 협의공문을 보냈습니다. 저희가 회신을 받으면 내년도에는 1931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가 아니라 무조건 90세 이상이고 제천시에 1년 이상 거주하신 분들은 다 수당을 받을 수 있게끔 저희가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재신 위원 만 아니죠, 90세라는 게 만 아니죠?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주민등록상으로.

이재신 위원 그렇죠, 낳고 한 살 포함되는 거란 말이에요. 만으로 하면 또 노인분들이 말이 많아요. 알겠습니다.

주문할 건 많습니다만 또 시간 바쁘신 분들도 많이 계시고 해서 이것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하순태 이재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마지막으로 보충 질의할게요.

지금 우리 시니어클럽 있죠?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위원장 하순태 몇 군데 있습니까, 사무실이?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시니어클럽이 저희가 6군데 있습니다. 작업장이라고 해야 되죠.

○위원장 하순태 지금 운영은 잘 되고 있습니까?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잘 되고 있습니다.

○위원장 하순태 이번에 이전한 클럽은 어디?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사무실이 되겠습니다. 예전에 위원님들도 한번 가보셨을 텐데요. 하늘작업장이라고 해 가지고 천마스크 제작하시던 작업장이 있었는데 사무실하고 하늘작업장하고 같이 플러스가 돼 가지고 이번에 이전을 했습니다.

○위원장 하순태 청전동이죠?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예.

○위원장 하순태 거기 지금 몇 평 쓰고 계시죠?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120평 정도입니다.

○위원장 하순태 시간이 없으니까요. 사업계획서하고 예산 집행내역 이것 좀 자료를 갖다 주세요.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알겠습니다.

○위원장 하순태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노인장애인과에 대한 질의는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제천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들이 차질없이 최적의 성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금번 회기를 통해 논의된 부분들에 대하여 신중히 검토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95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 제4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08분 산회)


◯출석위원(6인)
이영순이재신이정임이정현주영숙하순태


◯의회사무국
전문위원심기섭


◯출석공무원
행정지원국장이장규
문화복지국장원용식
보건위생과장정선희
건강관리과장홍영배
시민보건과장이종한
시립도서관장박상천
여성가족과장이용미
노인장애인과장유재숙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