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268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18.08.21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68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제천시의회사무국


2018년08월21일(화) 오전 9시30분


의사일정

1.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보고의 건

2.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의 건


심사된 안건

1.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보고의 건(의회사무국)

2.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의 건


(09시30분 개의)

○위원장 이재신 어제부터 추경심사에 위원님들 노고가 많으십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8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석에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안대로 금일 회의를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의사일정안대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제268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의사일정

(끝에 실음)


1.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보고의 건(의회사무국)

(09시32분)

○위원장 이재신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문영주 의회사무국장 문영주입니다.

의회사무국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32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기정액 예산 대비 1억 2888만 4천 원이 증액된 25억 3950만 7천 원이 되겠습니다.

세부내역을 말씀드리면 의정활동지원 일반운영비는 1차 추경 성립 후 신설·교체한 2층 부속실과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실을 제외한 나머지 여덟 곳 정수기 교체 및 신설에 따른 관리비를 240만 원 증액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산취득비로서 특별위원회회의실 방송송출용 시스템 설치를 위한 장비구입 예산액 412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상임위원회 회의실 마이크시스템 교체 제반장비 구입 및 회의실 모니터링 영상장비 설치, 본회의장 파워앰프 교체를 위한 장비구입에 예산액 4036만 4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방송실 장비 과부하 방지용 냉난방기 및 공기청정기 구입에 28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리고 본회의 및 상임위원회 생방송시스템 구축에 따른 제반장비 도입에 예산액 4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회의용 태블릿 PC를 개당 150만 원 해서 20개에 대한 예산액 3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효율적인 회기운영에 자산취득비가 되겠습니다.

자치행정위원회 업무용 노트북 대체 구입비 15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산건위는 기 대체 구입한 것이 되겠습니다. 또한 자치행정위원회 발언대 2대 구입에 12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타 상임위원회는 이미 교체된 바 있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재신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임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이정임 위원 상임위원회 생방송시스템 구축 장비 구입인데요.

구체적으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사무국장 문영주 지금 우리가 페이스북을 통해서 우선 생방송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서 고품질과 또는 새로 신설되는 생방송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전체적인 장비를 재구축해야지 품질이라든지, 아니면 생방송을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다만, 지금 페이스북 운영을 해 가면서 화질이라든지 시스템 전체적인 것을 한번 점검해 가면서 검토할 여지는 있다고 봅니다.

이정임 위원 아직까지 현재 상임위원회 페이스북이 나간 적은 없죠?

○사무국장 문영주 지금 페이스북을 통해서 나가고 있습니다.

이정임 위원 상임위원회 것도요?

○사무국장 문영주 상임위원회별로 나갑니다.

어제 본회의도 방송에 나갔습니다.

이정임 위원 본회의장만 우선 나갔지 상임위원회는 안 했잖아요.

○사무국장 문영주 상임위원회는 오늘부터 방송에 나갑니다.

이정임 위원 그럼 우리가 확인해 봐야겠네요. 깨끗하게 나가는지.

○사무국장 문영주 그래서 지금 검토할 여지가 있습니다. 우선 어제부터 가동을 하면서 보니까 본회의장 상태를 보니까 상당히 화질은 안 좋은 것 같은데 보완할 점이 있는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이정임 위원 지난번에 상임위 도중에 마이크가 고장이 났는데 그 기계에는 이상이 없어요?

○사무국장 문영주 그것은 영상장비인데 그 부분은 4036만 4천 원 장비구입 전체예산에 별도로 이것은 계상한 것이 되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그 안에 들어있어요?

○사무국장 문영주 예, 이 생방송시스템과 별개로 마이크시스템이라든가 관련된 모니터링에 따른 장비는, 영상장비는 별도로 계상했습니다.

(○의정팀장 박찬옥 - 자산 및 물품 취득비 두 번째에 상임위원회 회의실마이크 시스템 교체에 들어가 있습니다.)

이정임 위원 들어가 있어요?

(○의정팀장 박찬옥 - 예)

그것을 미리미리 점검하셔서 마이크 같은 것도 점검하시고 그래야 되는데, 갑자기 상임위원회하다가 도중에 마이크가 고장이 난다거나 그런 일은 앞으로 없도록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문영주 예, 참고로 그 장비가 2008년도에 구축이 되어서 10년 됐는데 상당히 노후되고 부속 구입하는 것도 어렵고, 지금 현재 산업건설위원회나 자치행정위원회 보면 앰프라든가 이런 것이 상당히 질이 안 좋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마 이번에 교환하면 좋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정임 위원 자치행정위원회 업무용 노트북은 내구연한이 다 됐나요?

○사무국장 문영주 예, 자치행정위원회 내구연한이 원래 6년인데 지금 7년이 지났습니다. 7년 지났고, 이미 산건위는 대체 구입을 했는데 이번에 자치행정위원회 새로 구입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이정임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재신 질의하실 다른 위원님들 없으십니까?

김홍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홍철 위원 회의용 태블릿PC 구입 이게 우리 의원들이 사용하고, 전문위원들이 사용하는데 이것 사서 사용 안 하면 문제가 있습니다.

(유일상 위원 의석에서 – 해야지.)

그러니까 위원들에게 다시 한번 조사해서 구입하든지 해야지.

○사무국장 문영주 예, 태블릿PC 관련해서는 구입한 이후에 교육을 별도로 하고요. 그리고 운영상태라든가, 점검 또는 활용실태를 저희들이 의원님들 운영방법이라든지, 활용요령에 대해서도 저희들이 수시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홍철 위원 구입한 후 의원들이 수시로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해준다면 모르지만, 무조건 사용은 아닌 것 같습니다.

○사무국장 문영주 활용 안 하시면 여러 가지 어떻게 보면 예산낭비도 많지만 의정활동하는데 좀 더 지장이 있지 않을까 이렇게 보고, 특히나 집행부에서 오는 각종 유인물이 지금 산더미 같이 밀려오고 있습니다. 이런 것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태블릿PC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봅니다.

(유일상 의원 의석에서 – 쓰세요.)

김홍철 위원 사무국장님이야 늘 사용하셨다고 하니까 별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하지만, 알겠습니다.

○사무국장 문영주 예, 그런 자료를 현장에 가져가서 언제든지 펼쳐볼 수 있기 때문에 태블릿PC는 활용하시는 의원님들 역량에 따라 달려 있습니다.

김홍철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재신 예, 그렇습니다.

늘 가까이 계시니까 국장님이 회의 끝나고 또 말씀을 하셔도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주영숙 위원님 질의하시고 국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영숙 위원 방송실 공기청정기 구입에 2대가 들어가 있는데 이게 평수에 맞춰서 2대인지, 1대로는 할 수 없는지?

○사무국장 문영주 지금 방송실 1∼2층이 구분되어 있어서 한 군데에 1대씩입니다.

주영숙 위원 그런데 공기청정기가 자동으로 필터를 갈지 않고 하는 그런 것도 있더라고요. 요즘 새로 나온 것이. 하실 때 질이 좋은 것으로 신형으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무국장 문영주 예, 일반적으로 그런 방송실에 장비보호를 위해서 있는 공기청정기가 있습니다. 거기에 맞춰서, 거기에 맞는 공기청정기를 구입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영숙 위원 예, 그렇게 해주세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재신 더 보충질의하실 분 안 계시죠?

(「예」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2.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의 건

(09시42분)

○위원장 이재신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의 건을 상정합니다.

효율적인 의사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9시 5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09시43분 회의중지)

(09시49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재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8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부위원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예비심사 결과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홍철 위원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김홍철 위원입니다.

본 위원회 소관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예비심사한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된 예산규모를 말씀드리면, 기정예산액 24억 1062만 3천 원에서 제2회 추경예산액 1억 2888만 4천 원이 증액 상정되어 예산 총규모는 25억 3950만 7천 원입니다.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결과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세출부분에서 총 1건 4500만 원을 삭감하여 해당회계 예비비 중 내부유보금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재신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님께서 보고하신 예비심사안은 여러 위원님들의 충분한 협의를 거친 사안이므로 질의 및 토론을 생략하고 곧바로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보고한 내용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의 건은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본 위원회의 예비심사 결과는 8월 23일 개의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 시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68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52분 산회)


◯출석 위원(6인)
김홍철유일상이재신이정임주영숙하순태


◯의회사무국
사무국장문영주
전문위원박복재
의정팀장박찬옥
의사팀장윤은하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