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296회 1일 자치행정위원회행정사무감사(2020.11.25 수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본문

제296회 제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자치행정위원회행정사무감사 행감
1일

제천시의회사무국


행정사무감사 개시 선포 및 선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현장확인


일시 : 2020년11월25일(수) 오전 10시

장소 : 자치행정위원회회의실


(09시59분 감사개시)

○위원장 하순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6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중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제1일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부터 12월 3일까지 제294회 임시회에서 승인된 행정사무감사 계획에 따라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1조,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에 따라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할 것을 선포합니다.

제294회 임시회에서 승인된 행정사무감사 계획에 따라 오늘부터 12월 3일까지 9일간 실시하게 되는 행정사무감사는 집행기관 행정사무 전반의 정확한 실태파악을 통한 시정요구 및 대안의 제시로 효율적인 행정집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행정사무감사가 원활히 진행되고 소기의 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동료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리며,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들께서도 성실히 감사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자치행정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일정은 감사계획서와 의사일정안대로 현장확인 3일, 회의식 감사 4일, 감사자료 검토 2일 등 총 9일간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감사 제1일차인 금일 진행순서는 먼저, 감사실시에 따른 집행기관 관계공무원의 선서가 있은 후 행정지원국장님의 인사말씀을 듣고 예정된 일정에 따라 현장확인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 제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9조의 규정에 따라 관계공무원의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를 하기에 앞서 선서의 취지와 처벌규정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선서를 하는 이유는 제천시의회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는데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하거나 허위증언을 할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1조의 규정에 따라 고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 공무원은 행정지원국장님을 비롯한 본 위원회 소관 부서장이 되며, 선서는 일괄하여 받도록 하겠습니다.

선서방법은 행정지원국장님께서 발언대로 나오셔서 대표로 오른손을 들어 선서해 주시고 그 외 공무원은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손을 들고 선서 자세를 취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선서가 끝나면 서명하신 선서문을 취합하여 위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행정지원국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국장 이장규 “선서! 본인은 제천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임하여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제41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 및 제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9조의 규정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0년 11월 25일

행정지원국장 이장규

문화복지국장 원용식

보건소장 윤용권

홍보학습담당관 장희선

감사법무담당관 김주철

대외협력처장 강종선

자치행정과장 권기천

시민행복과장 최부금

세정과장 이범령

회계과장 심상현

정보통신과장 이원승

민원지적과장 손태진

문화예술과장 변태수

체육진흥과장 유재운

사회복지과장 김영진

여성가족과장 이용미

노인장애인과장 유재숙

교통과장 권병수

보건위생과장 정선희

건강관리과장 홍영배

시민보건과장 이종한

시립도서관장 박상천

(선서문 제출)

○위원장 하순태 다음은 시장님을 대리하여 행정지원국장님의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행정지원국장 이장규 행정지원국장 이장규입니다.

평소 시정발전을 위하여 애써주시는 하순태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희 국장 이하 과장님들과 모든 직원들은 성실하게 감사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금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시정이 지향해야 할 올바른 방향과 대안을 제시하여 주시길 바라며 감사 시 지적사항이나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면밀히 검토하여 시정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로 어려운 상황입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고 금년 한 해 마무리 잘 하시길 바라며, 인사에 갈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하순태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감사진행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부서별로 감사자료에 대한 부서장님의 보고를 들은 후 일문일답의 방식으로 행정사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감사를 마친 부서에 대한 추가 질의사항은 감사 9일차인 12월 3일에 해당 부서를 대상으로 보충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는 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8조의 규정에 따라 본 위원회의 의결로 공개하지 아니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일정에 따라 금일 일정은 육아종합지원센터 등 등 주요 사업현장에 대한 확인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지역 내 코로나 확진자 발생으로 인하여 현장 확인 장소에는 담당 부서장과 팀장님만 배석하여 안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 2∼3일차에는 계획된 감사일정에 따라 현장 확인을 실시할 예정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감사개시 선포와 선서를 마치고 지금부터 현장확인을 실시하겠습니다.

(10시08분 감사중지)


◯출석감사위원(6인)
이영순이재신이정임이정현주영숙하순태


◯의회사무국
전문위원심기섭


◯피감사부서참석자
행정지원국장이장규
문화복지국장원용식
보건소장윤용권
홍보학습담당관장희선
감사법무담당관김주철
대외협력처장강종선
자치행정과장권기천
시민행복과장최부금
세정과장이범령
회계과장심상현
정보통신과장이원승
민원지적과장손태진
문화예술과장변태수
체육진흥과장유재운
사회복지과장김영진
여성가족과장이용미
노인장애인과장유재숙
교통과장권병수
보건위생과장정선희
건강관리과장홍영배
시민보건과장이종한
시립도서관장박상천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