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309회 제3차 산업건설위원회(2022.02.24 목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09회 제천시의회(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회의록
제3호

제천시의회사무국


2022년02월24일(목) 오전 10시


의사일정

1.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심사된 안건

1.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제천시장제출)

(환경사업소, 수도사업소, 시설관리사업소, 자연환경과, 자원순환과, 산림공원과, 자연치유특구과, 특화산업육성과)


(09시58분 개회)

○위원장 김병권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9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 중 산업건설위원회 제3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어제에 이어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소관 부서별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1.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제천시장제출)

(09시59분)

○위원장 김병권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보고에 앞서 회의진행에 대하여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는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안의 순서에 따라 받도록 하겠습니다.

부서장님께서는 지난해 11월에 보고한 주요업무계획 중 신규 및 주요사업, 추경에 필요한 사업에 대해서는 상세히 보고하시고 기 보고된 사업은 생략 또는 간략히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환경사업소 이진태 소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장 이진태 환경사업소장 이진태입니다.

보고에게 앞서 환경사업소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박동규 관리팀장입니다.

이호중 하수팀장입니다.

정용화 운영팀장입니다.

유선균 마을하수팀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평소 환경사업소와 하수행정에 특별한 관심과 많은 지원을 해 주시는 김병권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22년 환경사업소 주요업무계획 보고드리겠습니다.

신규사업 6건, 계속사업 12건, 특수시책 2건입니다.

3페이지입니다.

2022년 업무추진방향은 적극적인 하수처리시설 확충사업추진, 안정적인 하수처리장 운영 등 시민이 만족하는 하수행정 서비스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페이지입니다.

1번, 제천시 하수도 정비 기본계획 (변경)용역추진입니다.

하수도법 제6조에 의거 5년마다 수립하는 것으로 공공하수도 처리구역의 신설, 증설계획 등을 반영하게 됩니다. 기간은 2년이며 용역비는 20억 원으로 상반기에 용역 착수하겠으며, 용역결과는 하수도확충사업, 국도비확보, 근거자료 등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5페이지입니다.

2번, 제천시 물 재이용 관리계획 용역 추진입니다.

물재이용법 6조에 의거 5년마다 시행하는 것으로 사업비는 5억 원이며, 예산절감과 효율적인 용역추진을 위하여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변경용역과 통합하여 추진하겠습니다.

12페이지입니다.

7번, 농촌 마을하수도 시설 확충사업 추진입니다.

그동안 공공하수관로 설치 요구가 꾸준했던 백운면 화당리·덕동리, 봉양읍 공전리, 송학면 포전리 등 5개 지역에 하수처리장과 하수관로 등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2024년까지 516억 5,200만 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며, 상반기에 실시설계와 주민의견수렴을 마치고 9월에 착공하겠습니다.

20페이지입니다.

15번, 제천하수처리장 하수처리시설 개량사업 추진입니다.

오수·우수 분류식 하수관로정비사업 후 BOD가 증가한 하수를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2023년까지 국도비 포함 287억 6,400만 원으로 생물가능조와 최종 침전지를 개량하는 사업이며, 금년에는 기계·전기시설물 설치 등 전체공정 70%를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25페이지입니다.

18번, 소규모 하수처리시설 운영 관리대행입니다.

읍면에 있는 하수처리시설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민간업체에 위탁 대행하는 사업으로 2020년 8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4년 5개월이며, 대신환경·호암ENG·해동종합건설 등 3개 업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리대행 시설로는 읍면에 있는 하수처리장 42개소, 하수관로 231㎞, 중계펌프장 138개소이며 운영인력은 23명으로 연간 관리대행비는 국비 포함 30억 원입니다.

26페이지, 특수시책입니다.

1번, 시내 주요 도로 내 불량 하수맨홀 정비사업 추진입니다.

교통사고 예방과 쾌적한 도로주행 환경조성을 위하여 사업비 2억 원으로 도로 내 불량 우수, 우수맨홀 등을 정비하여 살기 좋은 제천 이미지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환경사업소는 2022년에도 시의회와 소통하며 시민 생활에 조금도 불편함이 없는 하수행정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환경사업소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권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환경사업소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환경사업소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수도사업소 김창순 소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사업소장 김창순 보고에 앞서 수도사업소 팀장님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휴선 수도행정팀장입니다.

심명구 수도시설팀장입니다.

김선규 정수팀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수도사업소장 김창순입니다.

수도사업소 2022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4쪽, 첫 번째, 시민불편 급수민원 해소사업입니다.

출수불량, 계량기고장 등의 급수 관련 민원에 신속하게 대처하여 시민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5쪽, 2번, 고암정수장 개량사업입니다.

수돗물 생산용량 2만t을 증설하는 사업으로 금년도에 여과지 공사를 마치고, 2023년에는 사업 마무리하겠습니다. 금년도 사업비는 102억 4,800만 원입니다. 현재 계획대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안정적인 생활용수 보급과 공업용수 수요증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겠습니다.

다음 6쪽, 3번, 지방상수도 급수구역 확대사업입니다.

봉양읍 명도리 피제골 일원 등 11개소에 급수구역을 확대하겠습니다. 금년도 사업비는 49억 원입니다. 급수구역 확대를 통해 안정적인 생활용수 공급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 7쪽, 4번, 백운지구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사업입니다.

2016년부터 시행 중인 사업으로 백운면 원월·모정·방학·애련리와 봉양읍 옥전·구학·봉양리는 기 사업 마무리하였습니다. 금년도에는 16억 9,500만 원을 투자하여 잔여구간 12.59㎞를 완료하여 사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8쪽, 5번, 청풍·덕산 지구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사업입니다.

청풍면 연론 연곡리와 덕산면 도기 연론리에 지방상수도를 공급하는 사업으로 금년 3월에 착공하여 2024년에 완료되는 사업입니다. 총사업비는 80억 원이고 금년도 사업비는 8억 1,900만 원입니다. 주민불편 최소화를 염두에 두고 공사를 진행하겠습니다.

다음 10쪽, 7번, 지방상수도 시설물 유지관리입니다.

누수발생 시 즉각적인 조치, 블록시스템 유지관리 등 지방상수도 시설물을 신속하고 적정하게 유지관리하겠습니다. 특히 시설물 사전점검을 통해서 수돗물 공급의 안정성확보 및 유수율 제고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1쪽, 8번,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한 원·정수 수질관리입니다.

수돗물 원수인 평창강의 수질감시 예찰활동과 생산된 수돗물 수질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유입되는 온수 수질을 매일 측정하고 특히 갈수기 및 장마철에는 더욱 더 세심하게 수질을 관리하여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겠습니다. 또한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운영하여 가정 내 수돗물 수질에 의문점이 생기면 담당공무원이 직접 방문해 무료로 수질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설명해 주는 등 수돗물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6쪽 13번, 마을상수도 개량사업과 17쪽 14번, 마을상수도 시설물 유지보수입니다.

소규모 수도시설 120개소가 항시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량과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수도시설에 문제가 발생 시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으로 주민생활 불편해소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상기 업무보고 사항과 같이 수도사업소에서는 안정적인 생활용수 보급과 공업용수 수요증대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수도사업소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권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수도사업소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홍철 위원님 질의하시고 소장님 답변해 주십시오.

김홍철 위원 소장님 16쪽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수도사업소장 김창순 예?

김홍철 위원 16쪽. 그 표에 보면 제일 아래에 낙후지역 먹는물 수질개선사업(보조)인데, 이게 제천시 낙후지역 먹는물 수질개선사업이라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천시 낙후지역 먹는물 수질개선사업은 낙후지역은 어디를 얘기하는 건지, 이 앞에 있는 업무보고 했던 그 자료에 있는 마을을 얘기하는 건가요, 아니면 따로 분류된 마을이 있나요?

○수도사업소장 김창순 제가 알기로는 특별하게 낙후지역이라고 지정되어 있는 건 없고요. 여러 면지역에서 수질개선에 필요한 그런 수도시설에 대해서 저희들이 선정을 해서 그렇게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김홍철 위원 아, 그럼 낙후지역이라고 해서 딱 이렇게 분리돼 있는 읍면동이 없고 그냥 자체적인 판단에 의해서 ‘아, 여기는 좀 수질개선을 하는데 필요한 지역이다.’ 이렇게 판단하면 하는 겁니까?

○수도사업소장 김창순 예.

김홍철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권 김홍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수도사업소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시설관리사업소 박수정 소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차렷)

(경례)

보고에 앞서 시설관리사업소 팀장님을 소개 올리겠습니다.

체육시설1팀장 심현권님.

체육시설2팀장 김진술님.

관광레저팀장 김태호님.

(차렷)

(경례)

(관계공무원 인사)

안녕하세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입니다.

연일 시정발전을 위해 열정적인 시정질의와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산업건설위원회 위원님께 존경과 감사드립니다.

시설관리사업소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신규사업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4페이지, 1번입니다.

제천체육관 개보수 사업입니다.

사업비 11억 원, 대통령선거·지방선거·체육대회 등 각종 행사에 지장이 없도록 상반기에 선수대기실 및 옥상방수공사, 하반기에는 마룻바닥 및 이동식 관람석 교체공사를 신속하게 추진 완료하겠습니다. 전국대회유치 및 체육시설의 안전성 확보 등 최상의 체육활동 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 2번입니다.

제천종합운동장 정비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27억 원으로 2월경에 실시용역, 3월에 착공, 8월말까지 준공하겠습니다. 최적의 체육시설 정비를 통해 유해물질 없는 우레탄시설을 제공하여 시민들의 건강증진 도모와 각종 전국대회유치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 3번입니다.

에콜리안 골프장 스프링클러 자동화시스템 설치 공사입니다. 사업비는 1억 5천만 원입니다. 1월에서 9월까지 130개 스프링클러 전자 밸브를 통한 자동제어 방식으로 교체공사를 추진하겠습니다. 2월경에 실시설계용역, 3월에 착공, 6월말까지 준공하겠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 4번입니다.

제천롤러스포츠경기장 경기 운영 시설물 설치 공사입니다. 사업비는 1억 2천만 원입니다. 롤러스포츠 전국대회 행사유치 시 필수 부대시설인 심판기록실 1동, 선수 및 심판대기실 1동 증축 공사를 추진하겠습니다. 2월경에 실시설계용역, 3월에 착공, 6월말까지 준공하겠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 5번입니다.

게이트볼 및 그라운드 골프장 인조 잔디 정비 공사입니다. 사업비는 5천만 원입니다. 청전동 그라운드 골프장, 화산동 게이트볼장, 규사 및 충전재 충진, 브러싱작업 및 부분교체 등 필요한 보수공사를 6월말까지 정비하겠습니다.

다음은 9페이지, 6번입니다.

어울림체육센터 론볼장 인조 잔디 교체 공사입니다. 사업비는 2억 6,200만 원입니다. 2월경에 실시설계용역, 3월에 착공, 6월말까지 준공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 7번입니다.

관광 레저 시설물 수선 공사입니다. 사업비는 1억 3천만 원으로 청풍호 관광모노레일 레일 270m 교체, 노후지지대 81개소 수선, 산악체험장 집라인 시설 노후된 와이어로프 500m 교체, 마린타워 아웃도어 노후시설물 11종 교체 및 수선 공사를 4월말까지 완료하겠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 8번입니다.

제천 옥순봉 출렁다리 시설물 유지 관리입니다. 사업비는 6억 8,200만 원, 옥순봉 출렁다리를 통해 지역을 찾아오는 외지관광객들에게 안전사고의 미연에 방지 및 시설이용 편의를 제공하겠으며, 시설물 유지관리에 필요한 인력을 확충하여 관리하겠습니다. 요새 평일에는 1천 명 이내, 주말 일요일은 1일 2천 명 이상 방문하여 총 누계인원은 34만 9,851명이 방문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4월 1일부터 유료화 전환에 따른 정규직 1명, 기간제 12명, 총 13명을 운영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 계속사업인 9번, 안전하고 쾌적한 공공 체육 시설 운영 13페이지 10번,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올림픽스포츠센터 운영 14쪽 11번, 누구나 함께하는 어울림체육센터 운영 15쪽 12번, 올림픽스포츠센터, 어울림체육센터 시설물 유지관리 16페이지 13번, 위탁·사용허가 관광 시설의 지속적 운영 관리 17페이지 1번, 특수시책, 체육관 겨울철 유휴 기간 시설물 활성화사업은 특수계속사업으로 보고는 생략하겠습니다.

시설관리사업소에서는 체육 관련 시설물 30개소, 관광레저의 관리시설물 23개소를 수시점검 및 정비하겠으며 체육시설은 시민에게 최상의 체육활동공간을 조성, 건강증진기여, 여가문화활동으로 행복이 충전되는 계기를 마련하고 관광시설은 관광객에게 볼거리제공 및 편익을 증진시켜 삶의 질 향상에 거듭 날 수 있도록 운영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사업관리사업소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권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시설관리사업소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홍철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십시오.

김홍철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5쪽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제천종합운동장 정비 사업 중에서요. 여기 보면 27억 원 정도 들어가네요. 정비 사업에.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예.

김홍철 위원 사업비가 한 27억 원 들어가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27억 원 들어갑니다.

김홍철 위원 종합운동장 정비 사업이라고 하면 여기에 운동장에 보수를 한다는 거죠?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김홍철 위원 실질적으로 종합운동장이 연간 사용일수가 며칠 정도 되나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저희가 사용일수가 거의 한 60일, 70일 이내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김홍철 위원 연간 사용 일수가.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김홍철 위원 그렇게 많아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지금 계속 각종 축구대회나 각종, 일부 쓰고 있습니다.

김홍철 위원 저는 제천시 체육시설들이 잘 돼 있어서 각 종목별 다 시설이 있잖아요. 그런데 운동장에서는 하는 게 거의 육상경기를 주로 하지 않나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육상경기 합니다. 최경선, 저희가 시 대표분이 올 3월서부터, 올해 아시안게임이 있어 가지고 저희도 아시안게임을 대비해서 준비를 이 트랙을 400m를 꼭 써야 된다는 겁니다. 최경선 선수가, 연습을 하기 위해서. 저희도 그래서 보강계획 때문에 어제 체육진흥과가 협의를 한 걸로 알고 있는데 아마 이 보수공사 때문에 조금, 저희도 좀 빨리 하고 싶었는데 그거 연습을 트랙을 쓰겠다, 육상선수협의회에서. 그래서 어제 협의를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조금 거기에 대해서 검토하고 있습니다.

김홍철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권 김홍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유일상 위원님 질의하시고 소장님 답변해 주십시오.

유일상 위원 소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제천체육관 개보수사업이 지난 업무보고 때 있었나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유일상 위원 실내체육관. 4쪽. 지난 업무보고 시간에 보고를 하셨던 내용인가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보고했습니다.

유일상 위원 이거 하반기에 오니까 마루교체를 선거로 해 갖고 좀 미뤄진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지금 마루교체 재질을 기존에 있는 재질로 하시는 거예요, 아니면 새로운 걸로 아예 교체를 하시는 거예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똑같은, 지금 단풍나무로 돼 있습니다. 단풍나무 재질로.

유일상 위원 그냥 강마루 재질로 돼 있다는 얘기예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단풍나무 특수 저거 해 가지고 그게 7㎝짜리가 있고 12㎝, 넓이가, 그런 단풍나무 재질을, 다른 나무 재질은 안 되고 단풍나무 재질로만 해야지만 이게 어디 충격을 흡수하고 완화되고 어떤 흠집이 없다 그래서 가장 단단한 목질로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유일상 위원 제가 알고 있기로는 실내운동을 위주로 경기가 저희들이 많이 치러지잖아요, 거기서? 아마 재질이 아마 탄성종류가 들어가 있는 것도 알고 있어요. 왜 그러냐면 선수 무릎보호를 위해서. 요새 이제 일반적인, 학교실내체육관 등은 다 강마루 아까 말씀하신 단풍나무 재질로도 쓰는데 이거 한번, 지금 실내체육관에서 열리는 우리 제천시 체육회의 어떤 종목 협회가 있잖아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체육진흥과에서 1년 계획이 나와 있습니다. 올해, 금년도.

유일상 위원 그래서 아마 체육회 협회에서 원하는 아마 재질이 있을 거예요. 왜 그러냐면 선수보호를 위해서 무릎보호라든가 이런 관절보호를 위해서 아마 쓰는 재질인데 아마 협의를 해서 하셔야 될 거예요. 왜 그러냐면 기존에 우리 학생들이 쓰는 이런 강마루 재질, 아까 우리 소장님 말씀하신대로 그런 재질도 있지만 저희들이 전국대회도 열고 그러잖아요, 실내체육관에서. 그러니까 아마 재질의 어떠한 협의를 해서 하시는 게 아마 더 낫지 않을까 이런 생각도 들어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저희도 체육협회하고 육상협회 다 같이…

유일상 위원 아니, 육상협회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아니, 체육협회…

유일상 위원 실내에서 하는 종류가 배드민턴도 있을 거고 배구도 있을 거고. 그분들이 원하는 재질이 분명히 있을 겁니다. 그거를 아마 상의를 해서 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고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알겠습니다.

유일상 위원 옥상방수 같은 경우는 저희들이 지금 방수를 어떤 걸로 처리한다는 얘기죠, 쉽게 얘기해서?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우리 저쪽에 동쪽의 문에 그 위에 그쪽에 비가 많이 새고 있습니다. 팔각정 비슷한 데 있는데 거기가 지금 새 가지고 아예 천막, 하나의 천막 형태로 아예 폭재를 씌워 가지고 재질이 좋은 걸로 해서 물이 안 들어오게 옥상에 아마 그걸 저희가…

유일상 위원 그게 어떤 PPF재질인가요. 그게 천장…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PPP 그런 재질 비슷하게, 그냥 일반 다른 재질하고 다른…

유일상 위원 우리 소장님 아시는, 천장에 그러한 어떠한 구조물에 의해서 이렇게 씌워지니까 아까 특수재질, PPF재질 같은 경우 그런 게 있는데 그게 수명이 상당히 긴 것도 있어요. 한 15년 이상 버티는 것도 있거든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좋은 걸로. 아주 최고 좋은 걸로…

유일상 위원 그거를, 이게 아마 저희들이 실내체육관을 아마 보수공사를 상당히 자주해요. 좀 오래 되다 보니까. 그러니까 어차피 이제 또 우리가 체육진흥과에서 아마 실내체육관을 신축하는 계획도 잡고 있는 것 같은데 이런 거는 제2경기장으로 쓸 수도 있으니까 이왕 보수공사를 하실 때 한번 꼼꼼히 따져서 하시는 게 좋을 거예요. 이게 매년 또 제일 문제되는 게 이런 방수시설, 이 마루 같은 경우는 아마 몇 년에 한번씩 갈아야 되는데 이거 같은 경우는 지금 바닥이나, 이게 예산이 11억 원이 올라와 있어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유일상 위원 그런데 이제 방수와 바닥에 어떠한 가격대가 아마 차이가 재질 따라 많이 날 겁니다. 그거 아마 이 예산에서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보니까 잘 꼼꼼히 따져서 추진하세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알겠습니다.

유일상 위원 관련된 사람들과 분명히 협의를 하세요, 그거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알겠습니다.

유일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권 유일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홍철 위원님 질의하시고 소장님 답변해 주십시오.

김홍철 위원 과장님 제가 추가로 하나만 더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19쪽을 부탁드리겠습니다, 19쪽.

여기 팀별 관리현황에 관리대상 시설체육현황 체육시설1팀, 2팀이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나온 걸 제가 일일이 다 확인을 했는데 이거 말고의 시설관리는 체육과에서 해야 된다고 생각하면 되나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김홍철 위원 이 시설 외에 야외체육시설이 있거든요. 그런 것들은 체육진흥과에서 담당을 한다고 보면 되나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아니, 체육공원 있잖아요. 신백체육공원, 고암체육공원, 하소, 여기는…

김홍철 위원 여기는 다 나와 있기 때문에 제가 이걸 확인은 다 했어요. 했는데, 이 시설 외에 체육시설이 있단 말이에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저희가 알기로는 공원 내에 있는 거는 다 저희가 우리 시설관리사업소 소관입니다. 그래 가지고 하소생활체육공원 내 화장실, 거기에 풋살, 농구장, 배드민턴, 게이트볼장 다 여기에 다 포함이 돼 있습니다.

김홍철 위원 제가 이제 말씀드리는 거는 여기에 이 목록에 수록되지 않은 그런 시설물외에는 체육진흥과에서 하고 있냐 이거죠.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그렇습니다.

김홍철 위원 그렇게 생각하면 돼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그렇게 해석하면 될 것 같습니다.

김홍철 위원 제가 왜 이런 질문을 드리느냐면 왕암동에도 거기에 족구장이 있고 또 체육시설이 있거든요. 그 목록이 빠져 있어서 그러면 이것은 우리 시설사업소가 아닌 체육진흥과에서 관리하는 구나, 이렇게 생각해도 무방하겠습니까?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그거는 왕암동에는 별도로 체육진흥과에서 관리하는 걸로 이렇게 알고 있습니다. 저희가 관리는 안하고 있습니다.

김홍철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권 김홍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하나만 물어볼게요.

청풍 수상비행장 어떻게 돼가고 있나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저희가 계속해서……

○위원장 김병권 아직 결말 안 났나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결말은 안 났습니다. 양도, 인수·양도 저거하려고 저희도 법원에다가 자문을 구해서 아마 그 공문서를 보낼 겁니다. 그 관련돼 가지고.

○위원장 김병권 이제 법적인 소송이 들어…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법적인 소송을 진행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권 거기하고 계약을 끊는 부분인가 요. 그게 얼마 정도 걸릴 것 같아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최소한 저희가 많게는 6개월 정도.

○위원장 김병권 아휴 그 전에 몇 년 동안 이렇게 방치되고 어마어마한 금액이 들어갔는데, 그러면 어떤 준비과정이 전혀 없었나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계속 저희는 공문을 보내고 계속…

○위원장 김병권 그거밖에는 한 게 없는 것 같은데. 그러면 향후 이 시설물에 대한 부서대책은 뭐죠?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위원장 김병권 향후 이 시설에 대한 부서의 대책은 뭔가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저희는 그걸 완전히 양도 받아 가지고 다시 저희도, 새로 거기에 수상비행장업체를 다시 선정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위원장 김병권 민간기업이, 민자가 다시 들어오잖아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위원장 김병권 그러면 우리 시비가 들어갈 수 있는 부분은 없죠?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그거는 저희가 시비를 하는 게 먼저 수상비행장에 리프트 관계가 먼저 1억 원 정도 들어갈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전번에도 먼저 NF에다가…

○위원장 김병권 그거는 그 사람들의 영업이익을 위해서 들어오는 건데 이제 우리가 계속해 줘야 되는 건가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그것은 그때 다시 협의를 해 봐야 되겠습니다. 만약에 10인승 들어가면 리프트가 설치돼야 되고 현재는 4인승뿐이 돼 있지 않아가지고 10인승 들어가면 별도로 큰…

○위원장 김병권 우선 협의문제는 NF 여기에 결말이 나야지 되는 거잖아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그렇죠.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병권 이런 사항을 그쪽하고의 진행과정을 좀 한번 문건으로 해서 보고 좀 부탁드릴게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병권 사실은 주요업무계획 이런 공식적인 자리 이외에도 사실 진행되는 부분을 수시로 우리 위원님들한테 알려주셨으면 좋았는데 그런 게 좀 없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진행과정이 어떠한 건지 하나도 모르고 있어요. 법적으로 들어갔다는 게 처음 알았는 건데 전반적으로 들어갔던 부분을 세세하게 보고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수정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병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시설관리사업소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자연환경과 심기섭 과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연환경과장 심기섭 안녕하십니까? 자연환경과장 심기섭입니다.

업무 보고에 앞서 자연환경과 팀장님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나경 환경정책팀장입니다.

다음은 이창열 기후대기팀장입니다.

홍중기 환경지도팀장입니다.

이한교 자연보전팀장입니다.

이은영 수질총량팀장입니다.

함께 인사하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자연환경과 소관 2022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5쪽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 효율적인 유해야생동물 구제관리(시스템 도입)입니다.

유해야생동물 구제체계를 GPS단말기와 어플리케이션을 연계하여 총기이동현황과 포획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전산시스템을 도입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쪽, 탄소중립 기후변화 대응 추진입니다.

온실가스 순배출량 감축으로 2050년 탄소중립 실현 목표달성을 위하여 하반기에 공공건물인 청전동주민센터에 대하여 사업비 10억 원으로 에너지효율화 제고를 위한 리모델링사업을 추진하겠으며, 또한 탄소포인트제 확대운영, 온실가스감축, 배출권 거래제 적극대응 등 탄소중립 실현 및 기후변화 대응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 지속가능한 환경보호 활동 실천 확대부터 10쪽, 친환경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축 및 관리는 계속사업으로 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11쪽,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통한 배출가스 저감 및 12쪽, 노후차량 보조지원사업입니다.

친환경자동차인 수소자동차 50대, 전기승용차 200대, 전기화물차 150대, 전기이륜차 35대 등 435대의 자동차 구매지원과 12쪽, 노후차량 조기폐차 지원, 매연배출가스 저감장치지원, LPG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등을 통하여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저감으로 대기질 환경개선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13쪽, 9번, 청정대기질 조성을 위한 대기환경 관리부터 15쪽, 가축분뇨처리시설 관리 강화는 사전지도점검 및 예찰활동을 통하여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6쪽, 환경민원 「바로-처리」로 생활불편 제로화 추진입니다.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생활불편 환경민원을 접수당일 바로 처리하여 시민불편해소 및 쾌적한 환경조성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쪽, 14번, 도시생활 환경지도 구축사업입니다.

자연환경보전법 제34조에 따라 토지이용 및 개발계획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업비 3억 원으로 도시생태현황지도를 작성하여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9쪽, 도심속 친환경 생태공간 유지관리입니다.

영천동 비점오염저감시설과 금성면 비점오염저감시설에 대하여 사업비 2억 7천만 원으로 전문위탁관리업체를 통해 생태습지역할과 공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20쪽, 제1산업단지 완충저류시설 설치사업 추진입니다.

제1산업단지 내 사고발생 시 하천 수질오염 예방을 위한 완충저류조 설치사업으로 금년사업비는 이월액포함 85억 5,100만 원이며, 금년도 사업계획인 토목공사와 구조물공사, 관로공사에 대하여 설계를 완료하고 현재 환경공단과 협의 중에 있으며, 3월 중에 착공하여 금년 계획에 대하여 연말까지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21쪽, 금성면 비점오염저감시설 관리동 건축사업입니다.

금성면 비점오염저감시설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하여 사업비 5억 6,600만 원으로 금년 8월말까지 관리동을 건축하겠습니다.

다음은 22쪽, 아프리카 돼지열병 대응입니다.

금일 현재 우리 시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감염 야생멧돼지 개체 수는 송학면 2건, 백운면 4건, 봉양읍 3건, 덕산면 19건 등 총 28건이며 아프리카 돼지열병 폐사체가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어 발견 즉시 폐사체에 대한 매립 및 주변소독을 실시하고 발견지역을 기점으로 주변 400m, 500m 정도를 둘러싸는 그물망을 설치하여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확산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23쪽, 야생동물 농작물피해 예방 및 보상 지원 24쪽, 생태계 교란생물 퇴치사업은 계속사업으로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 21번, 수질오염총량 목표수질 관리 강화입니다.

제2단계 한강수계 총량제가 2021년 1월부터 시행됨에 따라 대상물질인 BOD와 총인배출량 규제를 위하여 대규모 개발사업 오염총량 협의 및 부하량 할당, 수질오염원감축, 비점오염저감시설 설치 등을 통하여 설정된 목표수질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7쪽, 특수시책, 외곽지역 전기완속충전기 설치로 충전 불편 해소입니다.

전년도 말 현재 우리 시에 전기승용차 및 화물차가 875대 보급되었으며, 충전소는 급속이 45기, 완속이 229기 등 총 274기가 보급되었습니다. 금년도에 추가로 전기충전시설이 없는 읍면지역 및 주요관광지 등에 전기완속충전기 10대를 추가 설치하여 전기차 충전관련 민원해소 및 전기차 확대보급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자연환경과 소관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권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자연환경과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홍철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십시오.

김홍철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얼마 전까지 우리 전문위원으로 고생을 해 주셨는데 업무 보고를 받게 되네요.

13쪽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보면 사업개요 및 추진계획 두 번째, 미세먼지 불법배출 감시단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14명을. 3억 1,400만 원인데 이거 인건비 같아요?

○자연환경과장 심기섭 예, 인건비입니다.

김홍철 위원 열네 분이 감시단으로 활동을 하고 계신데 미세먼지 불법배출 적발실적이 있을 거 아닙니까?

○자연환경과장 심기섭 예, 감시단이 읍면, 면단위 위주로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나와서 불법소각이라든가 와서 현지지도도 하고 또 좀 정도가 판단하기 어려우면 우리 관련부서로 연락을 해서 저희가 현지확인을 해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김홍철 위원 제가 이 자료를 받아본 기억이 있는데 2021년도 거는 안 받아봤거든요. 그래서 감시단 운용이 되면서 실질적으로 활동실적을 저에게 자료를 제출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2021년도.

○자연환경과장 심기섭 예, 종합자료를 정리해서 제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홍철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권 김홍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유일상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십시오.

유일상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맨 마지막에 왜 특수시책으로.

○자연환경과장 심기섭 충전소.

유일상 위원 이 충전소 설치를 지금 보니까 읍면지역 및 주요관광지 등에 10대를, 얼마입니까. 2천만 원이죠?

○자연환경과장 심기섭 예, 대당 200만 원.

유일상 위원 2천만 원. 그런데 이게 실질적으로 이게 읍면지역에 어떤 데를 얘기하시는 거예요. 행정센터?

○자연환경과장 심기섭 아직 장소확정은 안 했고요. 저희는 계획만 가지고 있고 읍면동에서 아니면 관광지나 이런 데 저희가 수요조사를 받아 가지고 이렇게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일상 위원 제가 볼 때 이게 완속충전기는 면지역이나 관광지, 특히 관광지는 더하고요. 관광지는 외부인들도 충전을 해서, 전기차를 끌고 와서 충전할 수 있는 게 사실은 급속이 필요한데 급속도 시간이 좀 많이 걸려요. 그런데 완속 같은 경우는 보통 최하 운행을 좀 전기가 완전히 엥꼬가 됐을 때 하면 거의 8시간 이상, 10시간 이상 이렇게 소요 되는데 과연 이게 읍면동지역이나 관광지에 적합한 인프라 구축이 될까 의문이거든요, 사실은. 그래서 사실 급속 같은 경우는 2천만 원에서 3천만 원 정도, 1대 당 들어가잖아요.

○자연환경과장 심기섭 예, 급속은 3천만 원에서 5천만 원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유일상 위원 예, 그런데 차라리 1대를 설치하더라도 진짜 관광객이나 우리 주민들이 필요한 거를 설치하는 게 낫지 않겠나 이런 생각이 들어요. 불필요한 거를 여러 개 달아갖고 실질적으로 쓰는 사람이 없는 것보다는 1대를 제대로 달아놓고 쓰는 게 어떻겠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친환경 충전인프라 구축, 쉽게 얘기해서 요새는 아파트단지에도 신청을 받아서 이거는 환경관리공단에서 그거를 하지만, 왜 콘센트형도 요새는 또 많이 달아놓잖아요. 이제 앞으로 우리 제천시도 전기충전기 있는 데다 주차를 하면 불법단속을 하죠?

○자연환경과장 심기섭 예, 단속을 합니다.

유일상 위원 계도 기간이 끝났나요, 이제?

○자연환경과장 심기섭 예, 1월 27일부터 법이 시행이 돼서, 전에는 500세대 이하 아파트에는 계도만 하고 지도만 했었는데 1월 27일 이후부터는 세대수 관계없이 모든 충전시설 앞에 방해를 한다든가 아니면 일반 내연열차가 주차를 했을 경우에는 과태료 10만 원 이하를 부과를 하고 있습니다.

유일상 위원 그러니까 그게 이제 앞으로 아파트 같은 경우는 자기 단지 내니까 이런 완속을 설치해도 또 하겠지만, 이제 사실 실질적으로 아파트에서는요. 주차대수를 줄어듭니다, 일반차량이. 그래서 사실 그렇게 썩 반가워하는 눈치는 아니더라고요, 얘기를 들어보니까. 왜냐하면 그만큼 주차대수가 줄잖아요, 일반주차가. 전기차가 주차를 해야 되니까.

그래서 저희들도 제가 질의드린 것처럼 읍면이나 관광지 같은 데는 이런 완속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건 사실 지양을 하시고 급속으로 가는 게 현 실정에는 맞지 않겠느냐 이런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이런 예산이 2천만 원이 대당 200만 원씩 갯수만 늘려갖고 이게 좋은 게 아니라 고객들, 쉽게 전기차를 쓰는 고객들한테는 사실 빠른 충전소 있는 게 사실 더 원하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거를 한번 검토를 부탁드리겠고요.

그리고 우리 살수차 운행은 해 보셨나요?

○자연환경과장 심기섭 아직은 안 했습니다. 살수차가 영상 5도 이하에서 운행을…

유일상 위원 그게 언제, 언제 들어왔어요, 그게? 차는 들어온 걸로 제가 봤는데.

○자연환경과장 심기섭 전년도 말에 들어왔습니다. 인수를 받았습니다.

유일상 위원 연말에요?

○자연환경과장 심기섭 예.

유일상 위원 연말에 들어왔는데 아직 운행을 한번도 안 하시고?

○자연환경과장 심기섭 예, 아직은 안 했습니다.

유일상 위원 집중기간을 12월인가 그때까지 집중기간 운행을 하는 걸로 그때 보고를 하신 것 같은데 지난 업무보고 때, 지금 그럼 현재로써는 운행을 아예 안 한다는 얘기네요?

○자연환경과장 심기섭 시운전만 했고 살수작업은 안 했고 3월에, 지금 온도가 영하로 떨어져 있기 때문에 영상 5도 이상 올라가면 저희가 집중적으로 운행할 계획입니다.

유일상 위원 이거 운행에 대한 거는 우리 과장님께서 보고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자연환경과장 심기섭 예, 운행하고 나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일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권 유일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자연환경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시 55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4분 회의중지)

(10시55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병권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9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제3차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다음은 자원순환과 조성원 과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원순환과장 조성원 자원순환과장 조성원입니다.

보고에 앞서서 저희 과 팀장님들을 소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청소행정팀 오문경 팀장입니다.

다음은 폐기물관리팀 이용수 팀장입니다.

다음은 자원관리팀 김상근 팀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자원순환과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년 한 해도 시민들의 깨끗한 생활환경을 위하여 더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보고는 주요사항과 특수시책, 신규사업 위주로 간략하게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5페이지입니다.

시민이 감동하는 청소행정 추진이 되겠습니다.

관광도시 이미지 구축을 위한 간선도로 순회 수거와 불법투기 전담반 처리 운영 및 청소대행업체 평가 및 정기 점검을 통해 현장 중심의 생활쓰레기 수거로 시민이 체감하고 만족하는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입니다.

공무직과 함께하는 직장분위기 조성이 되겠습니다. 신상필벌로 공정한 조직관리와 사기진작을 위한 간담회 실시 등 휴일근무 최소화로 쉼표가 있는 근로환경을 조성하여 열악한 환경에서 열심히 근무하는 환경미화원에 대한 사기진작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1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자원관리센터 소각시설 증설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규모로는 1일 160t의 소각시설로 사업기간은 2021년부터 2026년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744억 원입니다. 국비가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항으로는 대형공사 입찰심의는 완료하였고, 현재 재원협의 중입니다. 금년도에 입찰공고 및 실시설계 및 착공을 목표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은 2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특수시책 신규사업입니다.

상습 쓰레기 불법투기지역 야간 집중단속 실시입니다.

대상은 동지역 쓰레기 상습 불법투기 1지역이 되겠고요. 월 1회 쓰레기 불법투기 야간단속의 날을 지정 운영하여 상습지역 야간순찰 및 단속을 실시하고 생활폐기물의 올바른 배출방법 등을 적극 홍보하여 시민의견을 고취시켜 나가면서 깨끗한 도심환경조성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3페이지입니다.

특수시책, 불법적치폐기물 발생 예방 및 처리대책 추진이 되겠습니다.

우리 시 관내 4개소에 불법적치폐기물이 6천여t 적치되고 있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기 발생 불법적치폐기물 처리를 위해서 토지소유자에게 처리의무를 부여하고 미이행 시 고발 등 행정처분과 행정대집행을 적극 강구하여 사전예방을 위해 읍면동 현장 감시체계를 구축·운영하여 깨끗한 도심환경 조성을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자원순환과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권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자원순환과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홍철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십시오.

김홍철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우리 자원순환과에서 관리하는 공중화장실이 28군데죠? 아마 맞을 겁니다.

○자원순환과장 조성원 저희 공중화장실이 의림지 권역은 작년에 저희가 관광과로 업무이관을 해서 개소 수는 조금 변동이 있었습니다.

김홍철 위원 그래요?

○자원순환과장 조성원 현재는 25개소입니다.

김홍철 위원 아, 줄었어요?

○자원순환과장 조성원 예, 의림지 권역에 있는 5개 공중화장실은 저희가 관광과로 이관을 시켰고요. 나머지는 또 신규화장실을 한 3개소 정도 저희가 올해 다시 편입을 시켰습니다. 현재는 25개소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홍철 위원 제가 갯수는 별로 그렇게 중요하지 않지만 공중화장실 관리에 대해서 과장님한테 부탁을 드리고 싶은데, 시정설명회 때도 나오고 아마 시장님도 이 말씀을 하신 거 아마 과장님이 들으셨을 수 있어요. 공중화장실 관리가 제대로 안 된 부분이 있어서.

물론 우리 과에서야 신경을 쓰고 있지만 공중화장실 관리하는 업체가 좀 소홀한 부분이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저희도 공중화장실을 가끔 가다 일부러라도 다니면서 들어가 보거든요. 깨끗한 데는 깨끗한데 또 그렇지 않은 데는 늘 사람들이 이용하는 거니까, 그런데 이게 좀 청결상태가 제대로 유지될 수 있도록 과장님이 특별히 신경써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자원순환과장 조성원 예, 알겠습니다.

김홍철 위원 그러시고, 또 하나 보면 쓰레기 불법투기 업무 보고 자료에 의하면 281건을 적발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우리 과도 마찬가지고 동도 마찬가지고 저희들도 마찬가지고 쓰레기 불법투기 때문에 민원발생이 상당히 많이 되고 있거든요. 이게 참, 특히 원룸 주변에는 쓰레기 불법투기 하는 게 거의 일상화 됐어요. 그래서 아까 과장님 말씀하셨지만 ‘야간에도 단속을 하겠다.’ 이렇게 하셨는데 주간뿐 아니라 야간도 중요하지만 이런 것들이 좀, 제가 말씀드린 내용 중에 하나가 이동감시카메라를 대수를 조금이라도 늘려서 쓰레기 불법투기가 좀 감소할 수 있도록 방법을 강구하는 것도 괜찮지 않은가 싶어서 제가 먼저 말씀드린 기억이 있는데, 하여튼 이 쓰레기 불법투기는 물론 시민의 의식이 가장 중요하지만 그렇게 안 된다면 어떤 차선책으로 선택해서 쓰레기 불법투기가 감소될 수 있도록, 근절되지 못한다면 감소될 수 있는 방법을 꼭 강구하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자원순환과장 조성원 예, 알겠습니다.

김홍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권 김홍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유일상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십시오.

유일상 위원 과장님 한 가지만 여쭤볼게요.

특수신규에 보니까 불법적치폐기물 있잖아요. 이게 이번에 4군데가 신규로 적발이 된 건가요, 이게?

○자원순환과장 조성원 아닙니다. 이게 몇 년 전부터 저희한테 적치된 거가 파악이 된 내용이 되겠습니다. 신규내용은 없습니다.

유일상 위원 이게 경매낙찰, 매매 소유권 변경 이렇게 돼 있는데 이거 신규소유자들이 이거 매매하고 땅을 살 때 현장을 한번 가보지 않나요?

○자원순환과장 조성원 예, 맞습니다.

유일상 위원 그런데 이걸 알고 샀다는 얘기 아니에요? 경매로 받을 때도 그렇고.

○자원순환과장 조성원 알고 샀는데 저희한테는 자기는 폐기물이 있는 줄 몰랐다라고 현 낙찰 받은 자가 그러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에 있어서 법원에서 경매진행하면서 현장에 그런 내용을 현장에 폐기물이 적치 돼 있다는 내용을 다 공지한 내용을 법원하고 저희가 확인해서 다시 이 사람한테 통보를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 사람한테 행정처분을, 아래 추진계획에 나와 있듯이 그렇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유일상 위원 글쎄요. 경매 볼 때 주변환경 사진도 기본적으로 실려 있는데 이거를 확인을…

○자원순환과장 조성원 그 사람은 그걸 못 봤다고 그러는 거죠.

유일상 위원 이건 그러면 토지소유주의 몫이 되겠네요?

○자원순환과장 조성원 그렇습니다.

유일상 위원 이거 만약에 소유주가 안 치우게 되면 어떻게 되는 거예요?

○자원순환과장 조성원 저희가 앞서 보고드린 데와 같이…

유일상 위원 강제집행까지?

○자원순환과장 조성원 고발시키고…

유일상 위원 강제집행까지 간다?

○자원순환과장 조성원 끝까지 가면 행정대집행까지는 저희가 할 계획으로.

유일상 위원 그러면 한 몇 년이, 이게 시간이 어느 정도 걸려요?

○자원순환과장 조성원 금년도에, 저희가 서두르고 있으니까요. 아마 하반기쯤 되면 어떤 결과물이 나오지 않을까.

유일상 위원 이번에 팀장님하고 신경을 써서 빠른 조치를 해야 되겠네요.

○자원순환과장 조성원 예,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유일상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병권 유일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자원순환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산림공원과 권천숙 과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산림공원과 팀장님들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백두현 산림정책팀장입니다.

권범수 산림보호팀장입니다.

신선집 공원녹지팀장입니다.

박인규 시유림경영팀장입니다.

임영삼 휴양문화팀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산림공원과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신규사업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페이지 6페이지, 성내리 국가생태문화탐방로 조성사업입니다.

아름다운 청풍호 주변에 생태문화탐방로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금년부터 2024년까지 3년간 사업을 시행하며 금월봉∼성내리 구간 3.9㎞는 청풍호 주변으로 탐방로를 신설하고, 성내리∼무암사 구간은 기존에 있던 탐방로 3.5㎞를 정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국비가 50%, 도비가 25% 지원되며, 총사업비는 50억 원입니다. 작년 12월 29일 사업이 확정됨에 따라 금년도 추경에 설계비 2억 5천만 원을 계상하고 기본 및 실시설계를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7페이지, 북부 산불대응센터 건립입니다.

우리 시 북부지역 산불진화에 신사옥을 하고자 4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백운면 일대에 산불진화대 인력대기실, 진화차량차고, 진화장비보관창고를 건립하여 산불초등진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8페이지입니다.

대규모 산림복원사업입니다.

장기간 방치된 폐채광지에 대한 산림복원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금성면 중전리 산14번지, 대량동 산27-2번지, 폐광산 2개소로 금년과 내년에 걸쳐서 29억 200만 원으로 복원사업을 시행합니다. 금년도에는 1억 900만 원으로 타당성평가 및 실시설계를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 미세먼지차단숲 조성사업입니다.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을 차단하는 사업으로 봉양읍 제3산업단지 고압철탑 밑에 2㏊의 숲을 조성하며 국비가 50%, 도비가 15% 지원되며 총사업비는 20억 원으로 금년 내 아름다운 숲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13페이지,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입니다.

도심지에 편안한 공원형 정원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4개소에 2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하소동 시민문화타워 숲은 실내정원을, 동현동 청소년수련관 숲과 청전동 제천배드민턴 숲, 제천교육지원청 숲은 실외정원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아름다운 공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열 번째, 생활환경숲 조성사업입니다.

주거지역 인근 녹지대나 유휴토지에 녹화를 시행하는 사업으로 강저동은 이마트 쪽으로 가다보면 볼보서비스 앞, 신월동은 미니복합타운 행복주택 옆에 각각 2억 원씩 4억 원을 투입하여 소공원을 조성하겠습니다. 연내에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11번, 명품가로수길 가로수 조성사업입니다.

도비가 50% 지원되며, 6억 3,200만 원의 사업비로 동명로, 청전대로, 동현로에는 띠녹지를 조성하고 송학주천로에는 가로수를 식재토록 하겠습니다. 6월 중에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열두 번째, 생활권 등산로 정비사업입니다.

박달재휴양림하고 리솜 인근에 있는 주론산이 있습니다. 그 등산로 3.1㎞를 정비하여 휴양객들에게 산행문화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도비가 65% 지원되며, 사업비는 2억 원입니다. 6월 중에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기타사업은 계속사업인데 그중 중요한 사업 한 2가지만 보고드리겠습니다.

28페이지, 장락제2근린공원 조성사업입니다.

고암동 139-3번지 일원 53필지에 대한 보상을 시행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가 150억 원입니다. 금년에 50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서 현재 주민들이 보상계획에 대한 공람을 열람 중에 있고요. 3월 중에 감정평가 보상을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마지막으로 30번, 34페이지입니다.

제천 한방 치유숲길 조성사업입니다.

제2의림지에서 까치산 쪽으로 연결된 기존의 치유숲길을 청소년수련관 쪽으로 연결해서 연장하는 사업입니다. 소요되는 사업비는 20억 원이고요. 현재 설계는 완료돼서 일상감사 등 행정행위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업자가 선정되는 대로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권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산림공원과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유일상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십시오.

유일상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신규사업 중에 13쪽과 15쪽,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이 청소년수련관하고 실내정원을 꾸민다고 돼 있어요. 이게 사업비는 거의 면적이 배 이상 되는데 이렇게 금액이 같나요, 이거는?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이게 시민문화타워는 알다시피…

유일상 위원 거긴 실내고.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예? 실외요?

유일상 위원 실외가 이렇게 면적 자체가 거의 배 이상 되는데 사업비는 어떻게 같을 수가 있죠, 이게?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이게 면적으로 한 거보다 아마…

유일상 위원 시설물?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청소년수련관 숲은 아무래도 넓은 공간을 이렇게 청소년들한테 주는 공간으로 조성해야 될 것 같고요. 사업비는 개소당 이게 5억 원씩 정해져 있더라고요. 신청할 때, 국비대상 사업인데.

유일상 위원 면적에 상관없이요?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예.

유일상 위원 그래도 우리가 사업비를 뽑다 보면 면적이 어느 정도 예를 들어서 수목이 됐든 예를 들어서 어떤 시설물이 됐든 설치를 했을 때 그래도 기본단가라는 게 있을 거 아니에요? 그런데 이게 넓은 평수하고 좁은 평수가 이렇게 금액이 5억 원씩 책정이 됐다는 거는, 이게 어떤 시설물을 하는 거예요, 이게. 밀착형 숲 조성이라는 건?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이제 그…

유일상 위원 강제동 이마트 가는데 그런 걸 얘기하시는 건가요?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아닙니다. 동현동에 청소년수련관을 여성가족과 청소년팀에서 건물을 지어놨는데…

유일상 위원 아니, 그건 알고 있는데. 그 유형이, 예를 들어서 밀착형 숲 조성 자체가 어떤 유형으로 하는 거예요, 이게?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청소년수련관은 아무래도 학생들이 많이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주고요. 만인이 걸을 수 있는 그런 공간으로 조성하려 그러니까 거기는 아무래도 보도나 그다음에 여성가족과에서는 물이 있는 공간을 좀 원하시더라고요.

유일상 위원 거기가 신호등 바로 옆에 있는 거잖아요.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예, 우측으로 있습니다.

유일상 위원 우측에 있는 건데, 거기에 숲 조성을 거의 건물 주변은 다 인도예요, 인도. 그죠? 인도인데, 건물 저쪽 두학천 쪽으로 이렇게 조성을 한다는 얘기인가요, 그럼?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아니, 신백동 쪽으로 우회전하면 왼쪽에 건물이 준공돼 있고요. 오른쪽에 공지가 있습니다. 거기다가 조성할 겁니다.

유일상 위원 거기에 또 띠녹지사업까지 있네요, 그죠?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예, 띠녹지사업은 인도상에 조성하는 거라서 그거는 약간 별개라고 보시면 될 겁니다.

유일상 위원 글쎄요. 별개인데 거기 인도에다가 띠녹지사업도 하면서 아이들에 정서적으로 숲을 보여 주는 이미지로 보면 되는 건가요, 그럼?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예, 그렇습니다. 요구하는 사항이 많으셔 가지고 고민을 많이 해서 용역을 발주했는데, 하여튼 최대한 예쁘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유일상 위원 이거 용역추진을 보니까 3월 달까지네요, 보니까.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2개 다.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예,

유일상 위원 이거 한번 나오게 되면 따로 보고 좀 부탁드릴게요.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그렇게 하겠습니다.

유일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권 유일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산림공원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자연치유특구과 보고인데 이승호 과장님이 현재 교육중이라서 조완형 단장님께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완형 단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성장추진단장 조완형 도시성장추진단장 조완형입니다.

보고에 앞서 자연치유특구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김일준 특구정책팀장입니다.

박주동 특구시설팀장입니다.

권순용 특구농업경영팀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이승호 자연치유특구과장 교육으로 인하여 제가 보고하게 되었습니다. 설명이 부족하더라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의림지뜰 자연치유특구 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17쪽, 위치도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지난해 4월 13일 특구법에 의해 특구로 지정된 곳은 청전동 240-1번지 등 1,090필지로 친환경농업단지 148만 3,248㎡, 자연치유단지 9개 단위사업에 47만 1,152㎡, 도합 195만 4,400㎡, 약 60만평이 면적입니다. 사업내용은 의림지뜰의 다원적 기능을 활용한 자연치유특구 조성을 내용으로 하고 2022년 최종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럼 주요업무계획 4쪽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의림지뜰 자연치유특구(총괄) 사업입니다.

수리농업의 발상지인 의림지뜰을 활용한 치유관광플랫폼을 구축하여 제천시민, 미래먹거리를 조성하고자 하는 민선 7기 핵심공약사업입니다. 자연치유단지 전체면적은 47만 1,152㎡로 7개뜰 조성과 협객열차운영, 의림지 옛물길재현 등 9개 단위사업으로 설계 중에 있습니다. 사업비는 1,600억 원으로 현재 559억 원을 확보하여 사업추진 중에 있으며, 확보된 예산재원은 국도비 57.2%, 시비 42.8%를 차지합니다. 추진실적은 2021년 4월 13일 의림지뜰 자연치유특구가 지정되어 현재 11개 분야에 대한 실시설계와 현 토지에 대한 보상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2022년 9월 실시계획 인가를 완료하고, 2022년 11월 공사 착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쪽이 되겠습니다.

의림지뜰 녹색자연치유단지 조성사업과 7쪽, 지방정원 조성사업 8쪽, 목재문화체험장 조성사업 9쪽, 솔방죽 도시생태휴식공간 조성사업 10쪽, 지역균형발전 전략사업은 의림지뜰 자연특구사업의 국도비예산 확보를 위한 단위사업으로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11쪽이 되겠습니다.

의림지뜰 친환경 벼 도정시설 신축 및 12쪽, 벼 보관창고 신축입니다.

의림지뜰 쌀의 벼 보관창고 및 도정시설이 필요함에 따라 벼 도정시설 1동 60평, 벼 보관창고 1동 60평 신축을 영농조합법인에 50% 자본지원해 주는 사업으로 벼 수확시기에 맞춰 준공되도록 하겠습니다.

13쪽입니다.

삼한의 초록길 명소화사업입니다.

삼한의 초록길 광장에 그네마당과 별빛정원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8월 중 준공하여 시민에게 새로운 볼거리 및 휴식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14쪽이 되겠습니다.

삼한의 초록길 유지관리사업입니다.

연간 단가계약을 통해 조경수 및 시설물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초화류보식 및 제초작업 등은 행정복지센터단체를 활용하여 추진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솔방죽 생태공원의 효율적 관리입니다.

식물 109종, 파고라·화장실 등 시설물 5종에 대하여 수시보수 및 유지관리로 시민의 휴식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의림지뜰 친환경농업단지 조성 및 체험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의림지뜰 전구간 140㏊에 대하여 친환경농법을 적용, 의림지쌀의 브랜드화 및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방사·잡기, 허수아비 만들기 등 체험프로그램과 팜아트를 통해 의림지뜰 쌀의 우수성을 알리고 친환경농업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자연치유특구과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권 단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자연치유특구과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자연치유특구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단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특화산업육성과 이종한 과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보고에 앞서 특화산업육성과 팀장님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윤진 한방정책팀장입니다.

송진호 천연물산업팀장입니다.

홍기숙 유통사업팀장입니다.

김기섭 약초특화팀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입니다.

특화산업과 2022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신규사업 및 주요사업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특화산업육성과는 우리 시가 한방천연물산업의 특화도시가 될 수 있도록 집중하고 또한 약초농가의 소득증대에도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5페이지입니다.

첫 번째, 천연물제제 다각화지원 기반구축사업입니다. 총사업비는 152억 7,500만 원이며 금년도 사업비는 39억 3,700만 원입니다. 상반기에 시제품생산시설을 준공하고 9월까지 44종의 장비구축을 완료하여 정상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천연물 소재 산업화 실증 기반구축사업입니다.

총사업비는 140억 원이며, 금년 상반기 중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 공모신청할 예정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제천국제한방천연물산업엑스포 기본계획 수립 용역입니다.

사업비는 1억 5천만 원이며, 용역기관은 협상에 의한 계약으로 선정할 예정입니다. 용역완료 후 금년 말까지 국제행사 개최계획 및 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예정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제천한방자연치유센터 리모델링 사업입니다.

노후화된 제천한방자연치유센터를 리모델링 후 주변의 관광인프라와 연계 및 지역상권 이용으로 의료관광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19억 4,300만 원이며, 총면적은 1,410.5㎡입니다. 제1회 추경예산에 반영하여 금년 중으로 사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0페이지입니다.

여섯 번째, 2022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 개최입니다.

금년 10월 중 6일간 개최예정이며 위드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하여 한방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5페이지입니다.

열한 번째, 차세대 천연물 조직배양 세포주 은행 구축 사업입니다.

사업기간은 2025년까지 4년간이며, 총사업비는 104억 3천만 원입니다. 금년에는 참여기관에서 세포주개발 및 인력양성을 추진하고 시생산시설 건축과 스마트온실, 설계 용역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7페이지입니다.

열세 번째, 면역체계 증진제품 개발 지원사업입니다.

금년은 사업 2년차로 사업비 1억 원을 투입하여 사업수행 선정된 관내 2개 기업을 지원하게 됩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열네 번째, 천연물 지식산업센터 구축사업입니다.

천연물산업 관련 기업의 입지애로 해소와 천연물산업 육성을 위한 전략적 지원거점 마련을 위한 사업입니다. 총사업비는 사전 설명드린 바와 같이 당초 250억 6천만 원이었으나 건축단가 상승 등에 따른 공사비 40억 3,700만 원과 부지 추가분 1억 6,300만 원 등 42억 원이 증가하여 292억 6천만 원입니다. 사업규모도 당초 부지면적 5,700㎡에서 1,690㎡ 증가한 7,398㎡로 건축 연면적도 1만 2,026.45㎡에서 1,576.49㎡ 감소한 1만 449.96㎡로 변경되었습니다. 중간설계 확정 후 중소벤처기업부에 사업계획변경 승인을 요청할 예정이며, 금년 중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완료하고 건축공사를 착공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 열다섯 번째,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부터 30페이지 스물여섯 번째, 약초 농가 포장재 지원사업은 계속사업으로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31페이지입니다.

스물일곱 번째, 우수약초의 생산·가공·유통 구조의 안정화입니다.

GAP 시행으로 제천약초의 품질고급화를 추진하고 우수약초의 생산·가공·인증지원으로 제천약초의 브랜드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사업내용은 GAP 우수약초의 생산지원사업 외 4개 사업이며, 사업비는 자부담포함 15억 4,200만 원입니다.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특화산업육성과 2022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권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특화산업육성과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홍철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십시오.

김홍철 위원 과장님 천연물지식센터 구축 사업 중에서 한 두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여기 보면 추진실적에 보면 계획설계 완료가 2021년 1월에 완료된 걸로 나와 있습니다. 여기에.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당초에 저희가 1월이었었는데요. 저희가 조금 아직 해 가지고 두 달 정도 당초에 좀 연장을 해 가지고 조금 늦어지고 있습니다.

김홍철 위원 그렇죠. 그래서 제가 이제 말씀드리는 건 여기 분야별성과, 추진실적, 계획설계 완료, 2021년 10월부터 2022년 1월 이렇게 딱 나와 있어요. 앞장에.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예.

김홍철 위원 그래서 이게 사실 완료된 게 아니죠. 지금 진행 중인 거죠?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예, 아직 계획설계 아직도 추진 중입니다. 이제 거의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김홍철 위원 그래서 제가 그거 하나 확인드리고요.

저번에 과장님 오셔 갖고 말씀을 하셨는데 이 사업비, 여러 가지 이유로 사업비 증가에 대해서 42억 원 정도가 필요하다라고 말씀을 하시고, 여기에 건축면적도 감소돼야 되고 그다음에 따라서, 연면적도 감소돼야 되고 건축면적도 감소돼야 되고 그다음에 주차대수도 감소돼야 된다 이렇게 밖에 할 수 없는 그 사정에 대해서 말씀을 하셨단 말이에요.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예.

김홍철 위원 저는 과장님 설명을 들으면서 그 부분은 그 부분대로 문제가 있다라고 생각하지만 기왕 우리 시에서 의욕적으로 추진한 사업을 예산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해서 이렇게 사업을 축소하는 것이 좀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무리한 질문일지 모르지만 이 사업비를 어떻게든지 확보를 해서 기존에 우리 계획했던 대로 천연물지식센터가 완공이 돼야 되지 않느냐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해서 과장님이 예산확보에 어려움이 있다라고 말씀하신 거는 저도 들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사업을 감소시키면서까지 이렇게 지식센터를 완공을 하려는 거는 좀 아니지 않느냐라는 우려에서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저희가 사업비를 저희도 최대한, 원래는 당초 계획했던 대로 하려면 거의 한 80억 원 가까이가 더 들어갑니다. 그런데 300억 원이 넘어가면 사업비가, 중앙투자심사를 다시 받아야 됩니다. 그래 가지고 그러다 보면 자꾸 사업이 딜레이 돼 가지고 당초 저희가 천연물을 하는 한방기업들한테 공간을 제공하는 계획이 자꾸 늦어지니까 저희가 현재 상태에서 최대한 예산도 좀 덜 들어가고, 면적도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는 방향을 한 게 저희가 현재 계획한 그 상태입니다.

김홍철 위원 예산도 절감하고 공기도 그 계획대로 진행하기 위해서 진행하겠다?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예.

김홍철 위원 그래요?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저희가 다시 하면,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300억 원이 넘어가면 재심사를 받아야 되기 때문에 그 기간이 한참 또 소요가 되니까 저희도 거기에 대한 조금 부담감이 있어서.

김홍철 위원 그래서 80억 원이 들어가는 걸 40억 원 정도 증액을 시켜서.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그러니까 저희가 300억 원 밑으로 현재는 맞춰놓은 상태입니다. 저희가 최대한 기업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저희가 잘 만들어 보겠습니다.

김홍철 위원 글쎄요. 만들기야 하겠지만 기존에 계획했던 거보다는 상당히 축소되니까 거기에 대한 거를 제가 우려해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예, 알겠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김홍철 위원 어쨌든 아까 말씀하신 특위 심사도 받아야 된다 또 공기가 지연이 된다, 이런 것도 있지만 저는 좀 기존에 계획대로 추진해나가는 것이 바르지 않냐 이 말씀을 드려보는 겁니다.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예, 저희가 다시 한 번 면밀히 다시 검토를 해 보겠습니다.

김홍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권 김홍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유일상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십시오.

유일상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8쪽, 네 번째 사업 좀 봐주세요. 리모델링 사업.

과장님 이게 그때 최초에 저희들한테 이거 보고할 때 이게 과연 리모델링이 맞느냐, 신축으로 하는 게 맞느냐 면밀히 한번 전문가한테 의뢰해서 해 보자 했는데 이게 리모델링으로 결정이 난 거예요?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예, 그때 저희 시장님께서 위원님들하고 전체간담회를 하면서 그때 다 설명을 드렸기 때문에 저희는 그렇게 추진을 하는 걸로 결정하였습니다.

유일상 위원 리모델링?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예.

유일상 위원 이게 평당 얼마 정도 들어가요?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저희가 계산한 거는 한 450만 원에서 460만 원 정도 저희가 계산하고 있습니다. 평당.

유일상 위원 그거는 내부시설물까지 포함이 안 된 건가요, 아니면 건축물만.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거기에는 거의 내부시설도 같이 포함을 시킨 거고요. 이제 저희가 간단하게 저희가 그냥 추정하는 가격이, 예산이고요. 저희가 실제로 설계를 해 보다 보면 늘어날 수도 있고 줄어들 수도 있는데 그거는 저희도 뭐라고 그렇게, 저희는 면적 곱하기 설계단가가 나온 거 있는 거 그걸로 저희가 계산한 거거든요. 그러니까 실질적으로 안에 하고 밖에도 리모델링하면서 자재를 어떤 거를 쓸 건가에 따라서 달라지고 금액은 조금씩 변동이 되기 때문에, 저희는 현재 한 중간 정도의 자재를 저희가 계산을 해 놨거든요.

유일상 위원 과장님 그 전문업체에 의뢰했다는 데가 어디, 어떤 데다 의뢰를.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아니, 업체가 아니고 저희…

유일상 위원 아니, 아니, 그게 아니라 리모델링과 신축의 어떤 차이점.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저희 건축담당 직원들한테 물어본 겁니다.

유일상 위원 직원들한테요?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예, 저희 건축직 직원들이…

유일상 위원 이게 원래 본연의 숙박시설의 용도로 지어진 건물은 아니잖아요?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예.

유일상 위원 거기에 숙박시설로 쓸 수 있는 충분한 가치가 있다는 얘기예요, 결국은. 그래서 ‘리모델링을 해도 무관하니까 숙박시설로 쓸 수 있다.’ 그렇게 받아들여야 된다는 얘기죠?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예.

유일상 위원 그런데 처음부터 건물 자체를 숙박동하고 일반사무실 용도하고 좀 틀려요. 이게 결국에는 일반건물이란 말이에요.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예, 그렇죠.

유일상 위원 그런데 숙박동의 어떤 단열효과라든가 이런 게 지금, 환풍시설이라든가 이런 게 다 충족이 되려나 모르겠어요, 이게.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그거는 저희가 설계과정에서 저희가…

유일상 위원 그 직원들한테 건축담당이라든가 이런 직원들한테 의뢰를 하지 말고 외부에 있는 그래도 전문, 이런 건물을 많이 짓는 경험자들이 있을 거 아니에요. 그분들한테 의뢰를 하고, 과연 이게 실효성을 한번 따져보자, 이거 왜 그러냐면 이게 이제 거의 20억 원씩 들여 갖고 사업을 하게 되면 이게 1년 갈 게 아니란 말이에요, 이제. 그죠?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이제는 한번 투입하면…

유일상 위원 이제는 한번 하면 더 이상 예산이 자꾸 들어가면 안 된다는 얘기예요. 그래서 이걸 한번 시간이 몇 달 좀 늦더라도 정확하게 건물 외 자체가 숙소로 쓸 수 있는 적합도가 어떻게 되느냐, 그게 가장 중요해요. 예를 들어서 옆에 우리 땅이 있으니까 시설물을 다시 새로운, 진짜 말 그대로 숙소 용도로 쓸 수 있는 거는 누가 들어와서 자더라도 좀 인정을 할 수 있는 그런 숙박동이 돼야 되는데 이거를 억지로 끼워 맞추기에 어떤 숙박동은 아니다 싶은 생각이 들어서 제가 질의를 드린 거고요. 이게 지금 추진은 아직 안 됐죠?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아직 예산이 없기 때문에 저희가 하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준비만 하고 있습니다.

유일상 위원 그래서 실시설계를 이제 좀 하고 해야 될 거 아니에요?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예.

유일상 위원 제가 말씀드리는 거를 검토를 해 주세요.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예, 알겠습니다.

유일상 위원 해 주시고요.

그리고 제천몰 홍보콘텐츠 제작이 있어요. 23쪽.

저희들이 어제 타 부서에 유통축산과에서도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한 예산이 한 3천만 원 세워진 걸로 알고 있는데 제가 그 말씀을 드렸어요. 옛날 한방과죠, 지금 과장님 말씀에 이런 홍보 광고비가 있으니까 라이브커머스를 활용을 해서 일단은 많은 사람들한테 노출이 되게끔 제천몰이 됐든, 쉽게 얘기해서 우리 하늘뜨레조합에서 하는 라이브커머스사업이 있어요. 거기에 사과하고 양채류하고 판매를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 하는 사업이 있더라고요. 이거는 각 부서별로 이런 홍보비가 책정이, 광고비가 책정이 되다 보니까 너무 분산이 되니까 사실 이게 노출이 많이 되는 게 제일 좋잖아요. 광고효과라는 게.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예, 그렇죠.

유일상 위원 그래서 아마 지난 한방바이오박람회도 아마 노출을 위해서 이런 유튜브 이런 걸 활용을 한 걸로 저도 기억이 나는데 이거를 아마, 여기 예산이 5천만 원이고 거기에 3천만 원이에요, 벌써. 그러면 8천만 원이라는 돈이에요. 이걸 뭉쳐 갖고 더 효과적인 방법이, 서로가 광고효과가 더블로 갈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느냐. 그걸 한번씩 부서가 한번 협의가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어제 말씀을 드렸거든요. 한번 우리 과장님도 한번 이거를 검토를 하셔 가지고 홍보의 극대화를 위해서 한번 같이 협의를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예, 한번 저희가 협의는 해 보겠는데요. 서로 어차피 제천을 홍보하는 거니까 저희도 한번 같이 협의를 해 보겠습니다.

유일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권 유일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대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십시오.

김대순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한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천연물 관련돼서 다양한 시설들이 구축될 예정이죠?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예.

김대순 위원 또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실정이기 때문에 시에서 기존에 과거에 봤을 때 상용화시설, 공공시설 다 구축해 놨지만 특히 제조시설들, 지금 거의 다 방치되고 사용 안 되는 곳이 많습니다, 제대로.

저는 이번에 또 천연물에 관련된 다양한 또 시설들이 구축될 예정인데 과거에처럼 상용화되지 않고 정상적으로 가동하지 않는 제조시설이라든가 실험시설 그런 거 만들지 마시고 정말로 기업들이랑 충분한 간담회 협의 통해서 설계 때부터, 공정설계부터 이게 정말 필요한 것인지 아닌지 잘 판단하셔서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에 너무, 했던 시설들이 방치되고 아예 사용도 안 하는 시설들이 많기 때문에 이 부분 정말 잘 추진 부탁드리겠습니다.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예, 알겠습니다.

김대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권 김대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특화산업육성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09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제3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9분 산회)


◯출석위원(5명)
김대순김병권김홍철유일상이성진


◯청가위원(1명)
홍석용


◯출석공무원(의회사무국)
전문위원정상진


◯출석공무원(제천시)
안전건설국장김선경
도시성장추진단장조완형
자연환경과장심기섭
자원순환과장조성원
산림공원과장권천숙
자연치유특구과장이승호
특화산업육성과장이종한
환경사업소장이진태
수도사업소장김창순
시설관리사업소장박수정


◯기록 담당 공무원
속기사이상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