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310회 제2차 산업건설위원회(2022.03.23 수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10회 제천시의회(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회의록
제2호

제천시의회사무국


2022년03월23일(수) 오전 10시


의사일정

1.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보고의 건(제천시장제출)

(안전정책과, 건설과, 건축과, 자연환경과, 산림공원과, 특화산업육성과)


(10시 개회)

○위원장 김병권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10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 중 산업건설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에 대하여 소관 부서별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1.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보고의 건(제천시장제출)

(10시01분)

○위원장 김병권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안전정책과 유현상 과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정책과장 유현상 안전정책과장 유현상입니다.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안전정책과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배수펌프장 운영비에 관하여 조치 요구사항은 배수펌프장의 가동 여부와 관계없이 한전에 전기요금을 지급하고 있어 예산낭비 사례로 볼 수 있어서 전기 사용시기에만 요금을 지급하는 방향으로 한전과 협의하라는 사항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조치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 운영·관리하고 있는 신백배수펌프장은 장마, 태풍 등에 따른 집중호우 시 상습침수지역의 원활한 배수를 위하여 설치된 시설물입니다. 본 시설물의 가동을 위해서는 한전에서 2만 2,900V의 고압전기를 수전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전기요금의 절약을 위해 집중호우가 발생하는 시기인 5월부터 10월까지 기간을 정하여 한전에서 전력을 공급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전과 계약된 전력유형은 산업용전력(을)로 계약사용 중이며 우리 시와 유사한 배수펌프장이 설치된 도내 각 시군에도 공통된 사항으로 적용된 유형입니다.

두 번째, 수의계약 대상 중 우리 지역 업체 제품이 아닌 관외지역 업체의 제품을 구입한 사항입니다.

이에 대한 조치결과입니다.

안전정책과의 2020년, 2021년 재난관리기금 수의계약 중 마스크 구입 건수는 총 9건이며 그 중 5건에 대하여 관외업체와의 계약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5건 중 한 업체인 주식회사 ㈜엔바이오니아는 본사가 성남이며 제천에 지사가 있는 업체입니다. 이렇게 총 4건의 관외업체와의 계약이 있었던 사유는 2020년도 코로나19 감염병이 확산되어 전국적으로 마스크 품귀현상이 나타난 때에 관내에서 일시적으로 많은 양의 저가마스크 공급을 받을 수 없어 부득이하게 관외업체와 계약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물품구매 시 관내업체와 계약하여 지역경제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권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안전정책과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안전정책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건설과 장만동 과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장만동 건설과장 장만동입니다.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건의사항에 대한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1번, 소하천 복구공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음에도 준공처리가 되어 현황을 파악하여 보강공사 하기 바람에 대한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봉양읍 솔티 소하천 호안(석축)기초 세굴에 따라 기초 보강 및 하천 바닥 돌박기 시공을 완료하였습니다. 향후 건설시공 및 공사 지도감독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번,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개설한 도로가 오히려 시민들에게 불편을 주는 도로의 해결방안을 강구하여 주기 바람에 대하여는, 해당 구간 도시계획도로가 폭 8m도로와 폭 6m도로의 교차지점으로 통행 시 불편사항이 발생하였습니다. 향후에 도로계획 시 이러한 불편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시계획 및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3번, 배수펌프장 운영비 2곳의 배부펌프장은 가동여부와 관계없이 한전에 전기요금을 지급하고 있어 예산 낭비 사례로 볼 수 있으므로 전기사용 시기에만 요금을 지급하는 방향으로 한전과 협의하여 주시기 바람에 대하여는, 유수지 배수펌프장은 산업용으로 분류되어 휴지신청이 가능하나, 지하도 및 하천변도로의 배수시설은 한전 전기공급약관상 일반용 전력으로 분류됨에 따라 휴지신청대상이 불가한 사항입니다. 여름철 국지성호우와 평시 우기 시에도 저류지에 빗물이 유입되어 상시가동을 해야 되는 사항이므로 상시전력을 중단할 경우 도로 유지관리에 문제가 있어 상시휴지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네 번째, 왕미초등학교 뒤편 인근의 인도 관리가 부실하여 시민들이 보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안전한 보행길 확보를 위한 대책에 대하여는 2월 10일부터 25일까지 토사 및 잡초를 제거하고 인도 정비를 완료하였습니다. 향후에 불편이 없도록 도로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권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건설과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설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건축과 유영진 과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과장 유영진 건축과장 유영진입니다.

건축과 소관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건의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건축과 지적사항은 1건입니다.

감사대상은 덕산면 작은목욕탕으로 덕산면 작은목욕탕 신축에 있어 설계 및 감독을 소홀히 하여 추가로 보일러를 설치하였음. 앞으로는 세심하게 살펴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이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라는 지적사항입니다.

조치결과는 목욕탕 시운영 중 온수용량 부족 문제가 확인되어 보일러 1대를 추가 설치한 사항으로 향후 이와 같은 사례가 없도록 사업추진 시는 설계 및 감독에 철저를 기하여 이와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권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건축과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축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자연환경과 심기섭 과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연환경과장 심기섭 자연환경과장 심기섭입니다.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건의사항에 대한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자연환경과 소관 지적 및 건의사항은 4건이며 추진 중 1건, 완료가 3건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 산업단지 완충저류시설 및 비점오염저감시설의 사업추진에 있어 의회와 소통이 부족했으며 사업부지 물 공급, 운영관리 등 미흡한 점 등을 개선하고 앞으로 세심하게 검토하여 사업을 추진하기 바란다는 지적사항입니다.

조치결과로 향후 제1산업단지 완충저류시설 및 비점오염저감시설 뿐만 아니라 각종 사업 추진 시 사전에 의회와 충분한 소통을 통하여 문제점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으며, 지적하신 미흡사항에 대하여는 철저히 보완하고 개선하여 사업추진에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두 번째, 도로재비산먼지 살수차 구입 건입니다.

제천시에 충전소가 없어 충전을 위해 인근 도시로 왕복 운행해야 하며 연비가 좋지 않아 제천 지역 내 운행 거리가 얼마 되지 않아 운영상 문제점이 있다는 지적사항입니다.

조치결과로 우리 시에 압축천연가스(CNG) 충천소가 없음에도 압축천연가스 살수차를 구입한 것은 신중하지 못했다고 하겠으며, 구입한 살수차에 대하여는 연비를 고려하여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 시, 봄철 황사 발생기간, 도로재비산먼지 제거 필요시, 폼염 시 살수 등 살수차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토록 하겠으며 향후 이와 같은 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세 번째, 영천동 비점오염저감시설 관리입니다.

영천동 비점오염저감시설 주변의 자작나무가 고사되었고 저류지 주변의 석축이 무너져 있으므로 조치하기 바라며, 제초작업에도 신경을 써주기 바란다라는 지적사항입니다.

조치결과는 영천동 비점오염저감시설 주변의 고사된 자작나무를 제거하고 하자보수를 통해 56주를 재식재 하였으며, 무너진 석축에 대하여도 보수완료 하였습니다. 영천동 비점오염저감시설에 대하여 금년 4월부터 민간위탁 관리할 계획이며, 관리업체에 대한 지도감독을 철저히 하여 제초작업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네 번째, 제1산업단지 완충저류시설 건입니다.

2018년도부터 진행된 제1산업단지 완충저류시설사업이 최근까지 기금과 시비예산을 뒤바뀐 채 진행돼 왔으며,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바로 잡았다고는 하지만 큰 실수임은 분명합니다. 향후 이와 같은 실수가 재발되지 않도록 주의하기 바란다라는 지적사항입니다.

조치결과는 제1산업단지 완충지저류시설 사업비 중 기금과 시비 예산의 비율이 뒤바뀐 사항에 대하여 2021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바로 잡았으며 향후 이와 같은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예산관리 및 사업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권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자연환경과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자연환경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산림공원과 권천숙 과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산림공원과장 권천숙입니다.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건의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지적사항입니다.

용두산 오토캠핑장 내 차량형 카라반을 이용하고 추가요금을 받는다는 민원이 있어 확인 후 적절한 조치를 바라신다는 내용에는, 조치결과로 캠핑장 내 개인차량형 카라반의 진입불가 및 추가요금 수납금지 준수에 대하여 캠핑장 운영수탁자에게 통보하고 현재는 개인차량형 카라반을 캠핑장으로 출입을 금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오토캠핑장 앞 교량에 개인 카라반 출입을 금지하는 현수막을 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또 기존에 장기이용 개인 카라반 2대가 들어와 있었는데 중도퇴거를 여러 번 설득했는데 안하고 있다가 3월 말까지 퇴거를 한다는 약속을 받았습니다.

다음은 카라반에 발생한 동파, 결로 등의 하자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 바라신다는 내용에 대하여는, 동파 원인을 조사 결과 카라반과 지면사이의 공간이 있어 동파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돼 가지고 그 안에 있는 관로를 교체하고 거기에 열선을 박아 가지고 동파가 발생하지 않도록 그렇게 조치를 했습니다.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권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산림공원과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홍석용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십시오.

홍석용 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용두산 오토캠핑장에 대한 카라반 문제가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이 된 거잖아요. 우리 산림공원과에서 관리하고 있는 곳에 용두산 오토캠핑장 말고서 카라반이 또 설치가 돼있는 데가 어디죠?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박달재휴양림이 있습니다.

홍석용 위원 박달재휴양림이죠?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예.

홍석용 위원 박달재휴양림에는 그런 문제점들이 없나요?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예, 거기는 열선을 미리 감았습니다.

홍석용 위원 열선을 미리 감아놔서 올겨울에 동파된 곳이 1군데도 없다?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동파된 곳은 없는데 겨울에 이용자가 일단 저희가.

홍석용 위원 이용자가 없으니까.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예.

홍석용 위원 어쨌든, 그러니까 동파는 안 됐어요?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예.

홍석용 위원 오토캠핑장 관련해서는 지속적으로 이거 처음에 시작할 때부터 문제점들을 의회에서 계속 지적을 했던 사항들이에요. 과장님은 오신지 얼마 안 되셨기 때문에 과장님한테 책임을 물을 수 없지만, 어쨌든 이게 앞으로도 계속 돈 먹는 하마가 돼서는 안 된다는 거예요. 과장님께서 잘 판단을 하셔야 돼요. 지속적으로 만약에 계속 유지관리비들이 우리 시에서 지출해야 된다라면 과감해 질 필요가 있어요. 그죠? 그거는 한번 고민을 해 보세요?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알겠습니다.

홍석용 위원 그리고 하나 더 말씀을 드리면 제가 예전에 러시아를 한번 갔었어요. 그런데 갔는데 비가 오는데 화단하고 가로수에 물을 주고 있더라고요, 비가 오는데. 그래서 왜 물을 주냐고 물어봤어요. 우리나라 같으면 왜 쓸데없는 일을 할까 이렇게 판단할 텐데, 그죠? 그런데 거기서는 판단이 그거예요. 물을 주라고 했기 때문에 물을 준다는 거예요. 그리고 ‘비가 와서 땅속으로 스며들어서 이 나무에게 들어가는 양이 안 되기 때문에 충분한 물을 줘야 된다.’ 이렇게 판단해서 비가 오는데도 물을 주더라고요. 무슨 얘기냐 하면 앞에 우리 어린이공원 만들어 놨죠?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예.

홍석용 위원 해동이 됐어요. 땅이 이제 녹았어요. 물 한번이라도 준적 있나요?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물은 지금 별도로 준거는……

홍석용 위원 없죠?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예.

홍석용 위원 관수시설 돼 있나요, 거기?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예.

홍석용 위원 관 다 묻혔어요?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일부 구간, 화단 구간은 묻혀있습니다.

홍석용 위원 그럼 과장님 지금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좀 철저하게 관리하면 올 봄에 한 그루도 안 죽일 자신 있으신 거죠?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실제적으로 개장으로 인해서 지난주에 점검을 좀 했습니다. 그런데 아직 깨어나지 못하는 나무들이 좀 있더라고요.

홍석용 위원 있죠?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예, 그런 거는 파악이 아직, 다 잘라봐서 표시가 나기 때문에 요번주까지 점검을 하고 있고요. 중간에 보면 다년간식물이 아닌 1년짜리 이런 거는 많이 고사가 된 걸로 이렇게 파악이 되더라고요.

홍석용 위원 작은 나무들은 사실 교체해도 그렇게 큰 표시가 안 나요. 그런데 느티나무라든가 이런 큰 수목들은, 그죠? 그러니까 하자보수기간이 끝나고 나서 죽었을 때 교체하게 되면 수영이 완전히 달라지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봄 되면 싹이 올라오고 그러면 나무들이 물을 엄청나게 필요로 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만약에 처음에 심을 때에 그런 과정들이, 관수시설이 제대로 돼 있지 않다든가 아니면 물을 안줬다든가 이러면 바로 말라버리거든요. 특히 5월 달 이때 되면 가뭄이 들기 시작해서 제일 많이 고사를 합니다, 그때가. 6월 넘으면 어차피 장마가 시작되니까 괜찮은데. 제가 부탁드리는 것은 죽여서 다시 재식재하지 않게끔 미리 미리 관리를 해줬으면 좋겠다라는 거예요.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예.

홍석용 위원 이거는 우리 가로수 식재한 곳도 마찬가지고요. 재식재한 곳은 특히 더 관리를 해 줘야 됩니다. 그래서 우리 관리 예산이 편성이 돼 있잖아요. 그러면 비 조금 온다고 해서 그냥 ‘아이, 안 줘도 되겠다.’ 이렇게 하지 마시고 주기적으로 꼭 물을 줘야 됩니다. 그렇게 해 주세요?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그렇게 하겠습니다.

홍석용 위원 과장님 계시는 동안만큼은 가로수도 한 그루도, 또 공원에 심은 나무도 한 그루도 죽이지 않도록 이렇게 해 주시기 부탁드릴게요?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알겠습니다.

홍석용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권 홍석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유일상 위원 거수)

다음은 유일상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십시오.

유일상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는데요.

용두산 캠핑장 있죠. 이게 동파방지를 위해서 열선을 감아놨다 그랬죠?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예.

유일상 위원 이렇게 되면 이게 원인이 해결이 되나요, 이게?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그게 이용자분들이 겨울에는 많이 이용을 안 하시더라고요. 그런데 그 열선이라도 감아놓는 방법이 가장 있고, 매일 꽂아놔서 열기가 좀 있어야 동파가 안 되는 걸로 이렇게 돼 있더라고요.

유일상 위원 배관이 노출이 돼 있잖아요?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예.

유일상 위원 아무리 그 열선을 감아놔도 그게 견딜 수 있을까요? 또 화재의 위험성은 어때요?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거기 전문가들, 시공하신 분은 그 정도는 아니라고 말씀하시던데 저도 이런 경험은 처음이라서 그런데, 아무래도 좀 보강하고 상수도관 보호하는 것처럼 보호시설을 하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유일상 위원 노출된 배관을 겨울철에 열선으로 커버한다는 거는 상당히 무리수가 있어요, 이게? 그리고 주변환경에 전혀 이거를 신경을 안 쓰고 이 사업을 한 건 맞아요. 그렇기 때문에 이게 아무리 열선을 감아놔도 기초공사 자체가, 예를 들어서 바닥에 저희들이 기본적으로 집을 지을 때 공구리를 치고 배관을 깔고 어떤 동파의 방지를 위해서 노력한 거는 건축가들이 다 그렇게 하고 설계를 하는데 이거 완전히 노출이 된 거라는 얘기예요. 노출된 상태에서 위에 건축물이 있는 거나 마찬가지란 얘기예요, 이게.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예.

유일상 위원 그렇게 되면 이거는 제가 볼 때 아마 이용자들이 불편하니까 이거를 찾아오지 않는 거예요. 겨울철에 다른 시설물 휴양지 같은 데 장사가 다 안 된다는 얘기예요, 그렇게 되면. 그러니까 이거를 알고 사업을 실시했을 때에는, 지금 여기에 창문결로 현상은 아예 보고를 안 하셨는데 창문결로는 카라반 구조 자체의 문제란 말이에요. 이거를 어떻게 업체 측하고 얘기하셨어요, 이거는?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이게 전체적으로 온도가 내려가 가지고 방 안이 그렇게 돼서 결로가 발생하는 사항이라서.

유일상 위원 그래요. 결로가 지금 안에 있으면 물이 흥건하잖아요. 이거를 어떻게 겨울철에는 그러면, 이러니까 우리 일반사람들이 카라반을 이용을 못할 수밖에 여건이라는 얘기예요. 이런 데가 우리가 수탁자가 이걸 운영하라 그러면 이거는 잘못된 거 아닌가요, 이거? 그죠?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예. 일단은…

유일상 위원 이거는 추진 중이니까 이거는 업체하고 어떤 지형의, 예를 들어서 시내권보다도 상당히 의림지 같은 경우는 보통 한 2도, 3도 날씨가 평균적으로 낮잖아요. 이거는 아마 밑에 동파를 위해서 커버를 어떠한 방식으로 만들든지 이거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을 하셔야 돼요. 이거 열선 하나 박아놓는다고 이렇게 해결된 부분은 절대로 아니고요.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예.

유일상 위원 결로현상도, 창문결로 현상이 생긴 부분도 즉각 조치를 한번 업체랑 협의를 해 보세요, 한번.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알겠습니다.

유일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권 유일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대순 위원님 질의하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십시오.

김대순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빠른 조치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용두산 캠핑장 예약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저희 조례처럼 사용예정기준표는 잘 작성되어 있습니다. 저희 조례에 보면 기준요금표 밑에 별표 표시해서 ‘캠핑요금은 전기사용료, 화장실 사용 등 편의시설 사용 포함금액’이라는 문구가 있는데 이 부분이 빠진 부분이 있기 때문에 문구를 홈페이지에 삽입을 해 주셔 가지고, 계속 추가요금에 대한 오해의 소지가 있었기 때문에 명확히 조금 홈페이지에 조금 문구를 작성해 주시면 좋지 않을까라는 의견 드리고 싶습니다.

○산림공원과장 권천숙 예, 보완하겠습니다.

김대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권 김대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산림공원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특화산업육성과 이종한 과장님 준비된 자리에 착석하셔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 특화산업육성과장 이종한입니다.

특화산업육성과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건의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한방바이오박람회 사업비 정산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하여 행사종료 후 사업비 정산을 신속하게 하고 추후 보고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금년부터 박람회 정산서류를 행사종료 후 50일 이내로 제출토록하고 당해 연도에 정산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제천시로부터 출연금을 지원받는 제천한방바이오진흥재단이 한방바이오박람회의 기획, 공모사업, 한방제품 홍보 등 여러 면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하므로 앞으로 분발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관·학·연·재단 간 유기적인 연계협력과 시 공모사업 주관부서인 기획예산과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여 공모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추진하겠으며, 한방바이오박람회 기획 시 프로그램을 내실화하여 지역한방기업에 실질적인 경제효과가 미칠 수 있는 행사로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글로컬 한방천연물산업 육성사업 및 온오프라인 제천몰을 통해 우수한 한방제품을 홍보하여 한방기업의 매출향상에도 기여하겠습니다.

세 번째, 한방바이오박람회가 불특정 다수를 위한 행사가 아닌 실질적으로 한방에 관심을 가진 실수요자, 기업인 등을 초청하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기획할 것을 검토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한방바이오박람회는 제천의 대표축제 중 하나로 한방이라는 소재가 누구에게나 친숙하게 느껴지도록 확장성이 필요합니다만 한방에 관심 있는 노령층과 한방클러스터기업들을 위한 프로그램 등을 기획하여 금년도 박람회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한방엑스포공원 내 지열냉난방기 교체 공사는 지열 냉난방기 관리소홀로 인한 공사이며 이로 인하여 오랜 기간 대체연료를 사용하여 예산을 낭비한 사례이므로 앞으로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기 바란다는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지열 냉난방기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확인, 시설 관리자 교육 등을 철저히 하여 전과 같은 사례가 생기지 않도록 시설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한평정원페스티벌 사업부서가 한방바이오과, 기획예산과로 이원화된 것으로 보이는데 앞으로는 효율적인 행사운영을 위하여 어느 부서가 됐든 한 부서에서 주관하여 행사를 추진하기 바란다는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한평정원페스티벌은 기획예산과에서 주관하는 별도의 사업입니다. 따라서 행사운영에 대한 일체의 과정은 기획예산과와 보조사업자인 제천한방바이오진흥재단에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추진부서인 기획예산과의 답변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권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특화산업육성과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특화산업육성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제천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10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제2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8분 산회)


◯출석위원(6명)
김대순김병권김홍철유일상이성진홍석용


◯출석공무원(의회사무국)
전문위원정상진


◯출석공무원(제천시)
안전건설국장김선경
도시성장추진단장조완형
안전정책과장유현상
건설과장장만동
건축과장유영진
자연환경과장심기섭
산림공원과장권천숙
특화산업육성과장이종한


◯기록 담당 공무원
속기사이상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