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316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2022.09.21 수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16회 제천시의회(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제천시의회사무국


2022년09월21일(수) 오전 10시


의사일정

1.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 보고의 건

2. 2022년도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예비심사 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 보고의 건(의회운영․자치행정․산업건설위원장 제출)

2. 2022년도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예비심사 보고의 건(자치행정․산업건설위원장 제출)


(09시57분 개회)

○위원장 박영기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16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은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한 각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 결과를 보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의석에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안대로 금일 회의를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의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안대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제31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의사일정

(끝에 실음)


1.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 보고의 건(의회운영․자치행정․산업건설위원장 제출)

2. 2022년도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예비심사 보고의 건(자치행정․산업건설위원장 제출)

(10시)

○위원장 박영기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보고의 건과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예비심사보고의 건, 이상 2건을 일괄상정합니다.

먼저 의회운영위원회 박해윤 위원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 결과를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박해윤 안녕하십니까?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박해윤입니다.

본 위원회 소관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예비심사한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2022년 제1회 추경까지의 기정예산액 30억 3,489만 1천 원에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액 7,939만 8천 원이 증액상정 되어, 예산 규모는 31억 1,428만 9천 원입니다.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결과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세출 부분 삭감예산액은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보고서

(의회운영위원회)

(끝에 실음)


○위원장 박영기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발언대에 대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의 예비심사보고 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박해윤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자치행정위원회 이영순 위원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한 예비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위원회위원장 이영순 자치행정위원회의 위원장 이영순입니다.

지난 9월 7일 회부된 본 위원회 소관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2년도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한 예비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위원회는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22년도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9월 16일과 19일 이틀간 부서별로 보고를 받고 질의와 답변을 거친 후, 여러 위원님들의 중지를 모아 세부심사와 더불어 계수조정 작업을 모두 마쳤습니다.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 내용을 말씀드리면,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 부분에서의 삭감액은 없습니다.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출 부분에서는 일반회계에서 1억 2천만 원을 삭감하여 해당 회계 예비비 중 내부유보금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세부 삭감내용 등 자세한 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예비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22년도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한 예비심사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위원회 소관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한 심사결과 수정사항은 없습니다.

위원장님을 비롯한 동료위원 여러분!

본 위원회에서 심사숙고하여 작성한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2년도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보고서

2022년도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예비심사보고서

(자치행정위원회)

(끝에 실음)


○위원장 박영기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발언대에 대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예비심사보고 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이영순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산업건설위원회 권오규 위원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한 예비심사 결과를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권오규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권오규입니다.

금번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한 심사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위원회는 지난 9월 15일∼19일까지 사흘 간 소속부서별로 보고를 받고 질의와 답변을 거친 후, 종합적인 예산안 조정을 거쳐 예비심사를 마쳤습니다.

먼저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 부분은 삭감액은 없으며,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출 부분은 일반회계에서 1억 9천만 원을 삭감하고 해당 회계 예비비 중 내부유보금으로 편성하였으며, 특별회계 삭감액은 없습니다.

세부적인 조정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22년도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한 심사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위원회 소관 기금예산액 규모는 투자유치진흥기금 등 2개 기금 총 111억 9,295만 원으로 기금에 대한 불승인 내용은 없으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2022년도 제2회 기금운용계획안 예비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보고서

2022년도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예비심사보고서

(산업건설위원회)

(끝에 실음)


○위원장 박영기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발언대에 대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예비심사보고 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권오규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심도 있는 예비심사를 해 주신 각 상임위원장님을 비롯한 동료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제천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한 총괄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손을 들어 발언권을 얻으신 후 답변하실 관계공무원을 지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리 위원 거수)

이경리 위원님 말씀하세요.

이경리 위원 시민행복과장님께 질문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영기 지명 받은 관계공무원은 발언대로 나와서 답변하시고 질의 및 답변이 끝나면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리 위원 과장님 159쪽 녹지공간 조성관리 시설비 시민회관 벽면녹화 철거․정비사업 관련 예산이 6천만 원인데요. 위원회가 달라서 제가 설명을 못 들었는데 자세한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시민행복과장 정상진 시민회관 벽면녹화 사업은 2020년에 설치를 했습니다. 그래서 만 2년이 조금 넘었는데요. 면적은 한 33평. 밑에 가로가 10m, 세로가 11m 그래서 평수는 한 33평 되고요. 처음에는 33평 전체를 다 꽃으로 장식을 했습니다. 하고, 위에는 항아리모양을 설치해서 이렇게 했었는데 그러니까 2021년도 11월 달에 여러 가지 운영상의 문제가 있어서 현재는 아시겠지만 반만 꽃으로 장식되어 있고 반은 광고판으로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당초에 설치할 때보다 어떤 기능이 많이 축소됐기 때문에 관리라든가 여러 가지 문제가 있어서 저희 부서에서 이번에 철거만 하면 안 되기 때문에 거기에 구조물을 설치하려고 벽에다 앙카 같은 걸 박고 이래서 그게 보기 싫게 그냥 놔두면 안 되기 때문에 또 원상복구를 해야 됩니다. 그래서 원상복구비, 철거비해서 6천만 원을 추경에 계상했었던 것입니다.

이경리 위원 그렇다면 상단 부분은 광고가 들어가고 하단에 꽃이 있잖아요. 그러면 그때 상단철거는 언제 했으며 비용은 얼마가 들었나요?

○시민행복과장 정상진 철거 시기는 2021년 11월 15일인데요. 제가 철거비 예산은 정확히 파악을 해봐야지 됩니다.

이경리 위원 그럼 전체 철거할 때 광고까지 다 철거를 하는 거죠?

○시민행복과장 정상진 예, 거기가 밑부터 위까지 화분을 설치하기 위해서 구조물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지금 광고물이 설치되어 있는 부분도 구조물이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까지 다 하니까 결국엔 110㎡를 다 면적으로 따지면 다 철거가 되는 그래서 저희가 철거비 3천만 원 그다음에 복구비 3천만 원해서 6천만 원을 계상했던 것입니다.

이경리 위원 그동안 수종은 몇 번 바꾸셨나요?

○시민행복과장 정상진 수종은 계절마다 바뀝니다. 한번 심어놓고 1년간 가는 게 아니기 때문에 계절마다 바뀌고 그다음에 또 중간중간에 꽃이 죽거나 이러면 보식을 해야 되고요. 이렇게 해서 그 부분이 벽면이다 보니까 직벽이고 벽면이다 보니까 평지보다는 유지관리비가 많이 들어갑니다, 사실. 그래서 화분이나 이런 것을 설치하려면 사다리차를 이런 거를 동원해야 되는 그런 구조라서 면적은 작지만 꽃을 교체하거나 재설치할 때에 유지관리비가 많이 들고 있습니다.

이경리 위원 그럼 연유지관리비는 얼마 비용이 드는가요?

○시민행복과장 정상진 2020년 6월 달에 준공을 해가지고 지금까지 한 5,600만 원 정도 들어갔습니다. 그래서 평균 나누면 한 1,800만 원 정도 1년에, 그 정도.

이경리 위원 철거는 그럼 왜 하시는 거죠, 전체적으로 이렇게?

○시민행복과장 정상진 아까도 말씀드린 대로 당초에는 110㎡ 전체 다가 이제 꽃으로 장식되어 있고 그랬었는데 그동안에 사실은 3층 높이에 보면 항아리형태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보시는 분들이 의견이 좀 갈립니다. 어떤 분들은 좋다는 분들도 있고, 이게 건물에 비해 크게 설치되어 있다 보니까 지나가면서, 구조적으로는 안전하게 했는데 지나가시는 분들이, 현장에 가서 일일이 다 확인하는 거는 아닌데 지나가시는 분들이 좀 위압감을 느낀다 그런 많이 민원이 있었고 그런데 그것이 살아있는 꽃이다 보니까 물을 계속 공급해 줘야 됩니다.

그런데 특히나 겨울철에 옥상에서 물탱크로 연결해서 배관시설이 있는데 그런 부분이 겨울철 기온이 내려가면 유지관리가 많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사실 벽면녹화라는 것이 어떻게 보면 유지관리비도 많이 들어가고 기술도 많이 필요한 부분인데 제천시에서는 아마 시에서 공식적으로 시도한 것은 거기가 처음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은 시행착오도 있었고, 저희가 또 개인적으로는 그때도 충분히 검토해서 설치했는데 불구하고 운영하다 보니까 좀 문제가 있어서 이 부분의 철거를 하기로 내부적으로 결정을 하고 그렇게 했을 때 사실은 많이 걱정을 했습니다. 또 예산이라든가 또 철거비가 따로 예산이 들어가기 때문에 걱정을 했지만 행정적으로 판단했을 때 빠른 시일 내에 정리하는 게 여러 가지로 합리적이겠다 이렇게 판단해서 이번 추경에 예산을 반영했었습니다.

이경리 위원 그런데 지금 삭감됐는데요. 향후계획은 어떻게 갖고 있으세요?

○시민행복과장 정상진 향후계획은 올 겨울철에도 유지관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하단 부분에 남아있는 부분을 유지를 해야 되기 때문에 비워둘 수는 없기 때문에 계속 관리를 하면서 좀 더 좋은 방안이 있는지 찾아보고 저희가, 특히나 건물이 문화예술과에서 관리하는 건물이다 보니까 저희가 꽃이 아니고 다른 것으로 하려면 저희가 건물관리부서하고 협의도 해야 되고요. 저희는 시민행복과는 꽃을 기르는 부서이기 때문에 거기가 어떤 벽면녹화가 아니면 저희 부서가 관여하기가 한계가 있습니다, 벽면녹화가 아닌 이상은. 그래서 그런 부분은 해당 부서하고 협의해 가지고 좋은 방안을 찾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경리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영기 시민행복과장님께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우리 권오규 위원님 말씀하십시오.

권오규 위원 과장님 잘 들었습니다.

당초 설치되어있는 조형물 그때 예산이 얼마였었어요?

○시민행복과장 정상진 당초에 1억 원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고요. 그다음에 400만 원 정도 더 들어가서 최종적으로는 1억 400만 원 등이 투입된 것 같습니다.

권오규 위원 그게 몇 년, 아까 제가, 몇 년도라고 그러셨어요?

○시민행복과장 정상진 2000년 6월 달에 준공이 됐습니다. 그래서 6월부터 실질적으로 벽면녹화로써 사용을 했습니다.

권오규 위원 그러면 4년 정도 됐네요, 그렇죠?

○시민행복과장 정상진 아니.

권오규 위원 20년 됐나요?

○시민행복과장 정상진 20년, 예.

권오규 위원 아니, 항아리하고 녹화한 게 20년 됐다고 말씀하시는 거예요?

○시민행복과장 정상진 2020년. 2020년 6월 달에 준공을 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권오규 위원 그러니까 2020년이니까 지금 2024년도니까 아, 2년 됐네요. 죄송합니다, 제가 착각을 했는데…

○시민행복과장 정상진 2년 한 3개월 정도 됐습니다.

권오규 위원 그죠, 그렇게 됐죠. 그럼 그 당시에, 여기 계신 분 과장님이나 누구 계신 분 중에 그 당시 설계했던 분이 계신가요? 한번 그거, 외람된 말씀인데 그때 할 때 어떤 목적으로 하신 것인지 그거하고 지금 그것을 철거하는 게 합당한 것인지 여쭤 봐도 될까요?

○정보통신과장 심상현 그때 당시 당초계획은 제 전임자가 했었는데요. 그때는 외관이 거의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외관을 아무것도 없으니까 이것을 꽃으로다 한번 장식해보자고 그래 갖고선 저희들이 구상을 해 갖고선 한 것인데 그때 당시는 처음에는 굉장히 좋았어요. 그런데 조금 미비했던 점이 무엇이 있었냐면 제천이 워낙 춥다 보니까 거기에 맞는 수종이 별로 없더라고요. 그래 갖고 저희들이 수종을 선택해 갖고 했는데 겨울 되니까 죽은 나무가 많았었어요. 예, 그런 사항이 있었습니다.

권오규 위원 제가 이것을 왜 여쭤보냐 하면 제천날씨는 뻔히 알고 계시는 거잖아요, 그렇죠? 그럼 거기가 생화이지 않습니까?

○정보통신과장 심상현 그렇죠.

권오규 위원 그럼 겨울에 대한 대비를 안 하신 건가요?

○정보통신과장 심상현 겨울의 대비를 했었는데 그것보다도 그해가 굉장히 좀 추웠었어요. 그러다 보니까 다 죽는, 그러니까 다 죽는 게 아니고 일부가 죽는 게 있더라고요. 그래서 거기에 대한 그게 조금 미비했습니다.

권오규 위원 제가 왜 이 말씀을 왜 드리느냐 하면 하시는 것은 좋아요, 다. 다 인정을 합니다. 중요한 것은 문제가 생기는 것이 뭐냐 하면 철거이야기 나오지 않습니까, 그렇죠? 2년밖에 안 됐죠, 그렇죠?

○정보통신과장 심상현 예.

권오규 위원 이게 말이 되느냐는 이야기에요, 예산을 들여서.

○정보통신과장 심상현 그때 당시는 저희들도 충분히 살 거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추위가 제천이 워낙 춥다 보니까 그런 게 조금 미비한 점이 있더라고요.

권오규 위원 그러니까 제가 자꾸 강조드리지만 행정하시며 다 좋으신 얘기인데 아이디어를 개발한 건 저도 인정합니다. 그러나 사후에 관리비나 이런 부분을 감안하시고 어떤 대책을 세워야하지 않나 싶어요, 설계하실 때는. 이 문제가 2년 만에 다시 철거하기에 오른다는 자체가 저희 위원들이 납득이 좀 안 될 것 같아요,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조금. 2년 만에 다시 철거 한다, 그 비용을 또 쓴다, 조금 고민해야 할 부분 아닌가 싶어서 말씀드린 거거든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정보통신과장 심상현 저희들도 고민한 문제지만 거기까지 그렇게 될 거라는 생각은 못했었습니다.

권오규 위원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영기 심상현 과장님 들어가시고요.

우리 시민행복과장님 다시 앞으로 나오시고요.

혹시 우리 위원님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시므로 저도 한 말씀 여쭙겠습니다.

우리 권오규 위원님께서 말씀을 하셨지만 이 정책개발도 중요하지만 사후관리라는 관점에서 앞으로 더 한번 깊이 생각하고 고민해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고요.

과장님께 제가 여쭤보는 것은 이 부분에 대해서 시민의 공감대가 형성이 되었느냐, 시민께 누군가는 그래도 한마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잘못됐습니다, 그래서 철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는 어떤 그런 행동이나 선제조건이 있어야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하는데 과장님 생각 어떠세요?

○시민행복과장 정상진 담당과장으로서 설치비도 들어갔는데 불구하고 많은 예산을 들여서 철거해야 된다는 부분에 대해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앞으로는 이런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부서에서 이런 사업을 할 때 신중히 검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좀 더 두고서 관리하면서 많은 시민들의 의견도 조금 더 수렴을 하고 이런 과정을 거쳐서 최종적으로 판단을 더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영기 과장님 수고하셨고요.

혹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시민행복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실과․사업소에 대한 질의를 하실 위원님이 더 계십니까?

윤치국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치국 위원 산림공원과장님께 여쭙겠습니다.

○위원장 박영기 산림공원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시고, 윤치국 위원님께서 질의 및 답변하여 주시고 답변이 끝난 뒤에는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윤치국 위원 페이지 273페이지, 옥전자연휴양림 급경사지 열선공사에 대해서 과장님께서 상세히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림공원과장 김명수 답변 드리기에 앞서 관심을 가져주신 윤치국 위원님과 발언기회를 주신 박영기 예산특별위원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옥전자연휴양림 급경사지는 경사도가 45도 정도 됩니다. 굳이 손으로 표현하자면 이 정도 경사가 되고요. 연장을 한 100m정도 됩니다. 그 상황에서 급커브가 형성되어 있어서 눈이 오게 되면 상당한 위험요인이 상존하고 있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저희가 옥전자연휴양림에 네 분이 근무하는데 24시간 맞교대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적으로는 두 분이 근무를 하시고 한분은 안에서 전화나 예약이나 결산을 하시고, 한분이 바깥에서 기타잡무를 하시게 되는데 눈이 오게 되면 적기에 제설이 불가능한 입장이고요. 또 눈이 왔을 때 그 구간을 차단하는 것도 한번 검토를 해봤는데 실질적으로 내방객이 어떤 물건이나 이런 것을 싣고 100m를 들고 올라가기가 현실적으로 많은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옥전자연휴양림 급경사지 열선공사는 안전사고 예방이라든가 내방객 편의를 위해서는 좀 필요하다라고 저희 부서에서는 생각하고 있고요.

또 권오규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하신 부분을 분명하게 존중을 합니다. 그런데 부서장 입장에서는 이 부분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어서 다시 한번 간곡하게 읍소드립니다.

윤치국 위원 말씀 잘 들었습니다.

혹시 그 제설 관련해서 장비는 휴양림에서 자체적으로 갖고 계시는 것은 없나요?

○산림공원과장 김명수 예, 현재 제설장비를 별도로 갖고 있는 것은 없습니다.

윤치국 위원 저도 그 현장에 대해서 조금은 아는데 일단 과장님이 상세하게 설명 잘 해 주셨고요. 일단 안전사고 예방하고 내방객 편리를 위해서는 필요한 부분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가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영기 산림공원과장님께 추가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송수연 위원님 질의하세요.

그리고 우리 산림공원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수연 위원 여기 옥전자연휴양림 금방 질문하셨는데 조금 더 추가 질문드리고 싶어서요.

그간에는 그러면 어떻게 제설작업을 하셨나요?

○산림공원과장 김명수 옥전자연휴양림이 금년 9월 1일날 추가 준공했습니다. 그래서 아직 겨울은 지나지 않은 상황이고요, 올해 처음 겨울입니다.

송수연 위원 그러면 예상하시는 자연휴양림 내의 방문객수는 어떻게 되시나요?

○산림공원과장 김명수 현재 운영한지 얼마 안 돼서 정확하게 예측은 어렵습니다. 그런데 현재 저희가 한 번에 들어올 수 있는 시설이 13개실에 40명이 들어올 수 있어요. 그래서 한 달에 만석이 되면 1,200명 정도 들어오는데 이것을 70%도 따지면 순수하게 내방객은 한 600명∼700명 정도 한 달에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송수연 위원 아직 뭐 사전예약이나 이런 것은 없는 거죠?

○산림공원과장 김명수 지금 사전예약하고 있는데 거의 풀로 차고 있습니다.

송수연 위원 그럼 이번 겨울에도 풀로 되어 있나요?

○산림공원과장 김명수 예, 옥전자연휴양림을 비롯해서 자연휴양림이 다른 곳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하고 예를 들면 6만 원∼8만 원정도, 1실에. 그렇게 운영하면서 공공기관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 보니까 예약률이 거의 100% 가까이 주말에는 움직이고 있습니다.

송수연 위원 그럼 올해 예상되는 내방객 수를 600∼700명으로 예상하시는 걸까요?

○산림공원과장 김명수 한 달에 600∼700명 정도 내방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송수연 위원 그러면 올해 12월∼내년 2월까지 예약은 다 풀이라는 말씀이신가요?

○산림공원과장 김명수 현재 두 달 전에 예약을 풀어놓고 있는데 지금 주말은 다 찼습니다.

송수연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영기 산림공원과장님께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산림공원과장님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입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토론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할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제천시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변경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16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6분 산회)


◯출석위원(8명)
권오규김수완김진환박영기송수연윤치국이경리한명숙


◯출석공무원(의회사무국)
전문위원임지영


◯출석공무원(제천시)
행정지원국장원용식
문화복지국장윤이순
경제산업국장이용미
안전건설국장김선경
도시성장추진단장장희선
보건소장유재숙
농업기술센터소장송민호
자치행정과장심기섭
기획예산과장이진훈
시민행복과장정상진
정보통신과장심상현
민원지적과장이은석
체육진흥과장권병수
사회복지과장김영진
여성가족과장박재영
노인장애인과장송경순
도시재생과장유현상
안전정책과장장만동
건설과장권천숙
자원순환과장강충원
산림공원과장김명수
자연치유특구과장김창순


◯기록 담당 공무원
속기사송다선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