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322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23.03.21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본문

제322회 제천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제천시의회사무국


2023년03월21일(화) 오전 09시30분


의사일정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보고


심사된 안건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보고(의회사무국)


(09시29분 개회)

○위원장 박해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2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조치결과를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의석에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안대로 금일 회의를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의사일정안대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제322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의사일정

(끝에 실음)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보고(의회사무국)

(09시30분)

○위원장 박해윤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국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조치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엄세진 의회사무국장 엄세진입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건의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안건입니다.

의정홍보비 집행내역 및 언론사별 의회 관련 보도건수입니다.

(건의)사항 및 조치요구사항에 언론사가 계속 증가하고 있고, 집행에 대한 세부 기준이 정립하다는 판단에서 했습니다. 저희들이 조치결과를 갖다가 서류에 의해서 간단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입니다.

전체예산은 지난해 1억 1,500만 원입니다. 3회 추경에 1천만 원 증액해서 1억 1,500만 원인데 일간지 하고 주간지, 통신사는 지급단가는 지난해와 똑같습니다. 저희들 입장에서는 신규 3년 이상 된 업체들이 들어오면 한 해를 한 번을 주는 거로 하고 있습니다.

전체, 그다음 장입니다. 4쪽입니다.

언론 홍보비에서 1억 1,500만 원 중에서 집행잔액이 1,655만 원입니다. 14%정도 불용이 남았습니다. 유보액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실제 집행 못한 금액이 되겠습니다. 지난해 2021년도에는 신규언론사가 7개소가 있었습니다. 그래 가지고 그때는 1,050만 원 정도가 돼가지고 그 다음 해에는 2022년도에는 신아일보 외 1개사만 언론사가 신규로 됐습니다. 그래서 1천만 원 정도가 더 소요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못한 결과가 있고요. 저희들이 1,650만 원을 집행을 하려고 몇 번을 고민을 했습니다. 균분집행 하는 방법도 있고, 특집기사를 한번 써 가지고 할려고 했지만 실제 어떤 언론사한테 편중된다는 의미가 더 강하기 때문에 실제 특집기사를 써놓고도 발행을 못하는 상황이 됐고, 저희들이 불용액조서 같은 경우 보통 50% 이내는 항상 이렇게 보고를 하게 돼 있기 때문에 14%정도 불용액은 큰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해서 더 이상 집행하지 않고 유보액으로 남겨뒀습니다.

두 번째입니다.

제천시의회 표창패․표창장 수여 현황에서 가치 있는 표창패가 수여될 수 있도록 포상 업무에 철저를 기해 달라는 지적 건입니다.

두 가지를 고민했습니다. 사실 표창패에 대한 품위를 높여 가지고 외부로 보여지는 표창패의 가치를 갖다가 높여주는 것이 있고, 제천시 의장상의 희소성이라든가 인정감이나 안정감을 부여하는 두 가지 방안을 고민했습니다.

일단은 외관상으로 보여지는 거는 품격을 갖다가 김우환 선생님의 한 작품 말고 두 작품을 계속 번갈아 쓰고 있는데 실제 남발이나 이런 걸 염려했지만, 코로나 이후에 집행부에서도 2022년도에 299건에서 사백십 수건으로 늘었습니다. 한 40% 늘었고요. 저희들도 마찬가지로 95건에서 140건으로 늘었습니다. 40% 정도 늘었는데, 저희들이 단체나 기관에서 요청 들어온 걸 별도 공적조서가 들어오지만 그걸 별도로 제어할 수 있는 방안이 없어 가지고 표창패가 많이 제작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건 집행부나 제천시의회나 똑같은 입장이고 이걸 제어할 수 있는 방안이 딱히 없다고 말씀드리고 품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은 더 찾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세 번째입니다.

의회홈페이지 관리입니다.

시정질문, 5분자유발언, 의정활동 내용이 홈페이지에 즉시 반영되도록 조치바란다는 주문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 현행화를 가해서 바로 완결처리 했습니다. 이외에도 바로 시정질문, 5분자유발언에 대해서 바로바로 현행화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칩니다.

○위원장 박해윤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발언대에 대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에 대한 보고와 질의를 모두 끝냈습니다.

이상으로 제322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36분 산회)


◯출석위원(6명)
권오규김진환박해윤송수연윤치국이영순


◯출석공무원(의회사무국)
사무국장엄세진
전문위원임지영
총무팀장황영석
의정홍보팀장이민규
의사팀장손라영
정책지원팀장조영근


◯기록 담당 공무원
속기사이상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