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327회 제3차 자치행정위원회(2023.09.14 목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27회 제천시의회(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회의록
제3호

제천시의회사무국


2023년9월14일(목) 오전 10시


의사일정

1.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보고의 건

2. 2023년도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보고의 건


(09시59분 개회)

○위원장 이영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7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자치행정위원회 제3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금일 회의는 제2차 회의에 이어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금일 예산안 보고순서는 의사일정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수연 위원 거수)

○위원장 이영순 송수연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수연 위원 의사진행발언 하겠습니다.

우선 어제 그 법원에 제출하신 예결위 구성 효력정지가처분 신청 보도자료를 보게 됐습니다. 회의진행에 앞서서 사실과 다른 내용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첫 번째로 국민의 힘 8명만으로 구성된 예결위 구성안이라고 말씀하셨었는데 예결위 구성위원으로 7명입니다. 그리고 의장은 예결위에 참여할 수가 없습니다. 또 두 번째로는 의장직권 안에서 역시 1기 예결위 구성안이 아니라 1기 예결위원을 상정한 것입니다. 세 번째로 위원장 박영기, 부위원장 윤치국 의원으로 되어있는데 예결위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예결위원이 결정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의장의 직권 상정안에는 포함될 수 없는 내용입니다.

여러 가지 더 말씀드리고 싶은 것들이 있지만, 우선은 사실과 다른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싶었고요. 사실과 그 인과관계 자체가 선행이 돼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이 선행이 돼야 된다는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언론에서 보도된 것과 같이 저희가 예결위 위원장을 가지고 논하고 있는 자리가 아니지 않을까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문제의 본질적인 부분은 명확한 사실에서부터 확인을 해야 되는 것이고 그 사실을 기반으로 해서 소통과 의견교류가 활발하게 이어져야 되는 장이 우리에게 지금 필요하지 않나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때문에 이 문제가 어디서부터 시작됐고 어떻게 해결해나가면 좋을지에 대한 의견을 다 같이 함께 깊이 고민해봤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 지금 저희가 민생을 다루는 문제 중에 가장 중요한 예산에 대한 부분을 하는 회의가 있는 회기입니다. 때문에 시민들께나 그리고 이 예산들을 적재적소에 쓰기 위해서 밤늦게까지 애쓴 공직자분들을 생각해서라도 이번 회의의 진행이 좀 원활하게 됐으면 한다는 생각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한명숙 위원 거수)

○위원장 이영순 한명숙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명숙 위원 정회 요청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순 효율적인 의사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시 15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05분 회의중지)

(10시14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영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7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자치행정위원회 제3차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금일 위원회에서는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을 의사일정안대로 보고받고자 하였으나 현재 본 위원회의 상황을 감안하여 자치행정위원회 제3차 회의는 이것으로 종료하겠습니다.

또한 예정된 예산안 예비심사가 위원회의 부서별 보고가 생략된 채 진행되거나 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78조 위원회의 의결정족수 부족으로 의결이 불가할 수도 있어 심도 있는 예산안 보고 및 심사를 위하여 9월 15일, 9월 18일 개회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예산안 보고와 심사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27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 제3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17분 산회)


◯출석위원(6명)

김수완 송수연 윤치국 이영순 이재신 한명숙


◯출석공무원(의회사무국)

전문위원 유달현


◯출석공무원(제천시)

문화복지국장 박재영

보건소장 이운식

문화예술과장 정선희

관광과장 심상일

체육진흥과장 차광천

사회복지과장 엄복철

여성가족과장 김영진

노인장애인과장 이기로

보건위생과장 김수동

감염병관리과장 안순덕

시립도서관장 박상천


◯기록 담당 공무원

속기사 송다선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