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329회 제4차 산업건설위원회(2023.11.08 수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29회 제천시의회(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회의록
제4호

제천시의회사무국


2023년11월08일(수) 오전 10시


의사일정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제천시장제출)

(농업정책과, 유통축산과, 농촌상생과, 기술지원과, 기술보급과, 환경사업소, 수도사업소, 시설관리사업소)


(10시 개회)

○위원장 권오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9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산업건설위원회 4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어제에 이어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부서별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제천시장제출)

(10시01분)

○위원장 권오규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보고는 배부해드린 의사일정안의 순서에 따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농업정책과장님 준비된 자리에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정책과장 김학유 농업정책과장 김학유입니다.

농업정책과 소관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농업정책과는 행복한 선진 농촌, 희망 농촌 건설을 비전으로 분야별 복지농촌 건설, 친환경 농업 실현, 첨단농업 육성을 전략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4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4쪽 1번, 공약사업으로 농촌인력 근로자 기숙사 건립 추진입니다.

농촌인구 감소와 계절성에 따른 농촌 일손 부족 문제에 관한 농작업 인력 유치를 위한 기숙사를 건립코자 합니다. 사업 규모는 수용 인원 50여 명이며 대상지는 천남동 산 13-1번지 일원으로 사업비는 49억 원입니다.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 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5쪽 2번, 계속사업으로 농촌인력중개센터 운영 추진입니다.

농촌인구 감소, 고령화 및 계절성에 따른 농촌 일손 부족 문제 완화와 농작업에 따른 일자리를 창출코자 합니다. 사업비는 2억 900만 원입니다. 사업량은 7천 건으로 운영 방식은 제천시농촌인력고용사회적협동조합에 민간위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농작업 전문인력단 조직․운영을 통한 민간 주도형 인력 수급체계 구축과 농작업 희망 구직자에게 안정된 일자리 제공 및 무료 인력 중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10월 말 인력지원 실적은 총 998명 농가에 9,692명을 지원하였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87%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6쪽 3번, 신규사업으로 여성농업인 농작업 편의장비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여성농업인의 농작업 역할 증가에 따라 편의장비 보급으로 여성농업인 농작업 부담 경감 및 작업능률 향상을 도모코자 합니다. 사업 대상은 농촌 지역에 거주하는 1㏊ 이상 경작 여성농업인이며 사업비는 2,500만 원입니다. 사업량은 50대이며 지원단가는 50만 원으로 고추 수확차, 충전식 분무기, 충전식 예초기 3종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 계속사업으로 충청북도 농업인 공익수당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농업․농촌이 가지고 있는 공익적 기능의 보전 및 증진과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환경 조성 및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코자 합니다. 사업비는 45억 원이며 도비 40%, 시비 60%입니다. 지급 방법은 농가당 60만 원을 지역화폐로 지급하겠습니다. 금년도 실적은 5,913명을 선정하고 7월 31일 1차로 5,692명에 대하여 34억 1,500만 원을 집행하였고 2차는 10월 19일 192명에 1억 1,52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3차는 카드 미발급자 29명에 대하여 계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쪽 5번, 농업인단체 육성 및 지도 관리입니다.

제천시 농업․농촌 발전의 선도적 역할 수행 및 결속으로 농업인단체의 역할 강화 유도 및 경영지도 능력을 배양코자 합니다. 사업량은 농업인의 날 행사 등 20건에 사업비는 2억 4천만 원입니다.

다음은 9쪽 6번, 청년창업농 영농정착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창업자금, 교육 및 컨설팅, 영농자본 지원으로 청년들이 건실한 경영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량은 22명이며 사업비는 2억 5천만 원입니다. 월 90만 원∼110만 원까지 최장 3년간 영농정착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0쪽 7번, 농업인 복지향상을 위한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농업인의 종합적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각종 복지사업 지원으로 비용부담 경감과 복지혜택을 부여코자 합니다. 사업량은 농업인 마을공동급식비 지원 등 5건에 사업비는 7억 4,600만 원입니다.

다음은 11쪽 8번, 친환경 농자재 공급 및 생산기반 구축사업 추진입니다.

토양개량 및 비옥도 증진으로 환경친화적 농업 실천 기반 조성 및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구축코자 합니다. 사업량은 유기질비료 지원사업 등 8건에 사업비는 47억 9,800만 원입니다.

12쪽 9번, 친환경 농업 역량 강화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농업인의 의식전환의 기회 제공과 친환경농업 공감대 형성을 위한 교육 및 홍보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사업량은 친환경농업육성 농업인 연찬회 등 4건에 사업비는 2,820만 원입니다.

다음은 13쪽 10번, 농업인 소득보전 직불제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WTO 등 농업협정의 허용정책인 소득 감소분과 차액보전을 지원하고 생명농업의 다원적 기능 유지와 농가소득을 보전코자 합니다. 사업량은 기본형 공익직불제 지원사업 등 4건에 사업비는 132억 3,700만 원입니다.

14쪽 11번, 생력재배를 위한 농기계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농촌의 일손 부족에 대처하고 효율적인 영농기반 확충과 기계화 영농 추진으로 적기 영농 및 농가소득 보전을 도모코자 합니다. 사업량은 보행형관리기 지원 등 10건에 사업비는 15억 3,400만 원입니다.

15쪽 12번, 환경보전 친환경 농업 육성사업 추진입니다.

친환경 농자재 지원으로 친환경 인증 농가 확대와 친환경 농업 육성을 통한 생명농업 기반 구축으로 농가소득 증대를 도모코자 합니다. 사업량은 친환경유기인증단지지원사업 등 7건에 사업비는 8억 3,600만 원입니다.

16쪽 13번, 한해대비 농업용 관정개발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한해 우심지역 중 타 수원이 부족한 지역에 관정을 개발함으로써 안정적인 농업용수 공급으로 농업의 생산성 향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량은 소형관정 60공, 중형관정 20공, 80공이며 사업비는 3억 4,600만 원입니다. 소형관정은 1공당 210만 원, 중형관정은 1공당 1,100만 원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17쪽 14번, 농작업 대행서비스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농기계가 없어 영농에 어려움을 겪는 고령농, 영세농, 여성농업인 등을 대상으로 농작업 대행조직을 운영하여 영농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사업비는 1억 2,700만 원으로 운영 주체는 금성농업협동조합입니다. 관내 영세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작업(경운, 이양, 수확, 드론방제 등)을 대행하고 있습니다.

18쪽 15번, 드론이용 농약방제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노동력 부족 해소 및 농가 경영부담 감소로 향후 농업의 선구적 역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1억 3,800만 원이며 사업량은 600㏊입니다. 지원단가는 ㏊당 23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19쪽 16번, 바이오첨단농업복합단지 조성사업 추진입니다.

바이오첨단농업복합단지 도입으로 지속 가능한 첨단기술농업 실현을 통한 혁신성장 동력을 창출코자 합니다. 위치는 천남동 406번지 일원이며 사업 규모는 17.5㏊입니다. 사업비는 321억 8,200만 원이고 기능성작물재배단지, 복합수경재배단지, 지원센터가 주요 시설입니다. 단지 준공은 2024년도 12월 예정이며 2024년도 6월∼12월 중 선도기업과 농업인을 모집․선정하여 2025년부터 운영코자 합니다.

다음은 20쪽 17번, 지역특화 임대형스마트팜 조성사업 추진입니다.

바이오첨단농업복합단지와 연계한 특용작물 시설재배 도입으로 농가 신 소득원 창출 및 재배 기술을 확산시키고자 합니다. 사업 규모는 바이오첨단농업복합단지 내 6.2㏊이며 사업비는 200억 원입니다. 온실 내부시설 보완 및 물가상승분에 대한 사업비 18억 5,900만 원을 2024년 본예산에 확보코자 합니다. 주요 시설은 임대형 스마트온실, 에너지 시설 등이 있습니다. 온실 준공은 2024년도 6월 예정이며 청년농 모집 및 선정은 2024년도 6월까지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추진 실적은 A동, C동 온실철골공사 완료 후 피복작업을 진행 중이며, B동은 골조공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말까지는 건축공사를 완료하고 2024년도 3월까지는 기계시설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1쪽, 특수시책으로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운영입니다.

농번기 고질적인 일손 부족 현상 해소를 위하여 단기간 동안 외국인을 합법적으로 고용할 수 있도록 계절근로자를 도입하겠습니다. 도입 인원은 120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1억 300만 원이며 도입 주체는 결혼이민자 가족 초청과 MOU교류지자체가 되겠습니다. 금년도 추진실적은 결혼이민자 54명, MOU 지자체 30명으로 84명이 입국 지원하였습니다. 농촌의 농작업 인력이 부족하지 않도록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 농업정책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권오규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농업정책과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홍석용 위원님 질의해 주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석용 위원 과장님 얼굴이 핼쑥하신 것 보니까 여러모로 농업 관련된 정책들이 쉬운 게 하나도 없습니다, 그렇죠? 하늘이 또 안 도와주면 우박부터 시작해서 홍수, 가뭄 다 이렇게 신경을 써야 되셔서 핼쑥해지신 것 같아요.

시장님께서는 어때요? 농업 관련 정책에 대해서 예산 증액이나 이런 부분들을 좀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계시나요?

○농업정책과장 김학유 예. 농업 관련 예산은 적극적으로 시장님께서 수용하고 계십니다. 특히 금년도 재해가 많이 발생되다 보니까 우박이 2번 내렸는데요. 특히 가을 우박은 없다가 처음 생겼는데 지원대책을 적극 추진하라는 말씀이 있었습니다.

홍석용 위원 어쨌든 우리 시의 농업 관련된 정책은 총괄해서 다 꿰고 계시니까. 자연치유특구과에서 하고 있는 의림지뜰 친환경 쌀 외식업소에 일반 관행농업으로 생산한 쌀과의 차액을 60% 지원하는 것에 대해서는 알고 계시죠?

○농업정책과장 김학유 예.

홍석용 위원 그거 어떻게 생각하세요?

○농업정책과장 김학유 친환경 쌀 지금 특구 지정돼서 추진을 하고 있는데요. 지금 친환경 면적이 충청북도에서 제일 낮습니다, 저희 제천시가. 그래서 정책적으로는 계속 지원을 하면서 관리를 해야 된다고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홍석용 위원 제가 누차 계속 반복적으로 얘기를 했고 작년에 시장님을 상대로도 우리 제천시 농민들이 생산하는 쌀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소비할지에 대한 부분들을 좀 방법을 강구해서 소비촉진 사업들이나 이런 걸 좀 하자 했는데도 잘 안 되고 있는데 어쨌든 자연치유특구과에서 친환경 쌀에 한해서 차액을 지원하겠다고 해요.

사실은 지금 의림지뜰에 친환경 쌀을 생산하는 농가에 대해서는 다양한 것을 사실 지원하고 있잖아요, 여러 가지. 인건비부터 시작해서 농기계 그다음에 친환경 약재부터 다 지원을 하고 있는데 물론 친환경 농업이 더 부흥할 수 있게끔 해 주는 건 좋단 말이에요. 그런데 사실 1㏊ 미만의 농사를 짓는 농민들은 그런 혜택들을 전혀 받지 못하고 있단 말이에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좀 같이 겸해야 한다.

제가 초선 때부터도 계속 얘기했잖아요, 그렇죠? 제천의 식당들 그다음에 우리 공공기관에서 소비하는 쌀에 대해서 제천 쌀을 소비할 경우에 일부라도 지원을 해 주면 식당들이 제천 쌀을 다 소비하지 않겠느냐. 지금 제천 농민들이 생산한 쌀들이 남아돌고 밖에서 들어오는 쌀들이 많기 때문에 사실은 원래는 제천 농민들이 생산한 쌀이 다 소비가 되면 부족해야 하는데 그렇죠? 제가 이걸 계속 통계상으로 한번 뽑아보자 계속 얘기했던 사항들인데 잘 안 돼요. 이 부분도 과장님께서 한번 고민을 하셔서 정말 시장님하고 한번 얘기를 해보세요.

다만, 지금 거기서 하는 것처럼 킬로그램당 300원을 지원하지 않더라도 제천 쌀을 쓰는 식당들에 대해서는 좀 차액을 100원이든 200원이든 하면 저는 제천 농민들이 쌀을 못 팔아서 쌀값이 폭락해서 아우성을 치지는 않으실 것 같아요. 과장님 그 부분은 그렇게 해주시고요.

농업인 공익수당 이거 지금 올해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3차까지 하면 어느 정도 집행이 되는 건가요, 예산이? 45억 원이 다 집행이 되지는 않죠?

○농업정책과장 김학유 다 집행은 안 됩니다.

홍석용 위원 어느 정도나 될 것 같아요?

○농업정책과장 김학유 지금 전체적으로 저희들이 5,913명을 선정했는데요. 작년에 비해서 그래도 금년도는 재배 기준을 많이 완화시켰습니다. 그래서 예산은 좀 많이 남을 것 같습니다.

홍석용 위원 이 부분은 사실은 시장님도 공약사항이에요. 공약사항이고 임기 내에 100만 원까지 하겠다고 약속했던 사항 아닌가요?

○농업정책과장 김학유 예. 그래서 저희들도 도에 계속 건의를 하고 있습니다.

홍석용 위원 지금 올해 2년 차예요. 내년에 3년 차입니다, 그렇죠? 3년 차 들어가는데 내년에도 그냥 이렇게 60만 원으로 지원한다? 그러면 임기 내에 100만 원 가능하겠어요? 과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농업정책과장 김학유 저희들도 도에 계속 건의를 하고 있는데요. 작년에 비해서 올해 10만 원 올렸잖아요. 50만 원에서 60만 원 올렸고 또 도에서 내년도에 70만 원으로 올릴 기대를 하고 있었는데 지금 일단 내시된 것은 60만 원으로 내려와서 아쉬움이 많이 있습니다.

홍석용 위원 그거 우리 농민들하고 도청에 가서 집회라도 해야 되는 거 아니에요? 김영환 지사도 사실 공약 걸었던 사항이잖아요. 지금 보면 5,900명 정도 되는데 6천 명으로 잡아도 60만 원이면 6x6에 36 해서 36억 원이에요. 그런데 우리 예산은 지금 45억 원 편성했단 말이에요.

그런데 제 생각에는 내년도에 10만 원을 만약에 도에서 지사가 못하겠다 그러면 우리 시에서 저는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봐요, 시장님 의지만 있다면. 우리가 선제적으로 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지금 차액 부분으로 보면 한 10억 원 정도가 여유가 있는 건데 충분히 70만 원으로 해도 그렇게 많은 예산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데 시장님하고 얘기를 한번 해보세요.

○농업정책과장 김학유 그런데 이 수당은 지금 도하고 보건복지부하고 사회적 수혜 금액 그거를 협의를 해놓은 상태거든요. 그래서 기초지자체에서는 보건복지부하고 협의 대상이 아닌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시에서 지원을 한다라면 수당으로는 조금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보건복지부와 사전 조율이 돼서 이 수당 지급이 예산이 세워져야 되는데요. 지금 보건복지부에서는 도하고 먼저 협의가 끝났기 때문에 기초지자체하고는 불가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지원을 해 준다 그러면 다른 목적으로 지원을 해 주는 것은 검토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홍석용 위원 그럴 수도 있어요. 그럴 수도 있는데 제가 다른 부서의 과장님들한테도 계속 반복적으로 얘기하는 부분들이 그런 거예요. 다른 지자체는 선제적으로 시도를 하고 해왔단 말이에요. 그런데 우리 시는 그렇게 못한단 말이에요. 다른 지자체에서 다 하고 나면 우리가 그렇게 해요. 그러니까 반대로 이 공익수당을 얘기하면 다른 어떤 지자체에서 70만 원을 해버리면 지금 과장님 말씀하신 것은 사실은 안 맞는 거죠.

그러니까 뭐냐 하면 시장님께서 의지만 있으면 저는 가능하다. 시장하고 담판지을 수도 있는 거잖아요. 충청북도가 아니더라도 다른 광역에서 또 아니면 다른 기초지자체에서 만약에 그렇게 올렸어요. 우리 시는 그렇게 못한다고 지금 얘기하고 있는 거예요. 그러니까 뭐를 하겠다고 의지를 가지면 선제적으로 먼저 앞서가야 하는데 지금 다른 사업들도, 다른 부서들도 계속 지금 그러고 있어요. 다른 지자체가 아직 시도하고 있지 않아서. 그러면 시도한 지자체를 얘기하면 “거기하고는 지역적 특성이 달라서.” 이렇게 얘기해요. 우리 시가 먼저 좀 해보자라고 얘기하면 겁을 내는 거예요.

그런데 이런 부분들은 제가 말씀드렸잖아요. 45억 원인데 올해 집행하는 게 36억 원밖에 안 된다. 그러면 10억 원 정도가 여유가 있으면 시장님하고 담판지어서 우리 시는 10억 원만 더하면 70만 원으로 충분히 가능할 것 같다. 지사가 만약에 도비 부담금을 약속한 것처럼 못한다면 일부라도 더 올려달라, 10만 원이면 5만 원이라도 주면 우리 시에서 나머지 부분들을 충당하겠다 이렇게 하면 저는 가능할 것 같다는 거예요. 그런데 과장님은 행정적인 어떤 절차 그다음에 기준 이런 걸 말씀하실 수밖에 없는 입장인 건 알지만, 그렇죠?

이런 부분들이 좀 선제적으로 가야 되고 제가 농업 관련된 예산들 정리 좀 해보자라고 해서 각 농민단체 쪽하고 깊이 있게 토론 좀 해보자는데 그건 전혀 논의가 안 되고 있죠? 논의가 되나요? 농업 관련된 예산들.

○농업정책과장 김학유 부분적으로는 과에서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홍석용 위원 그것도 좀 시간이 더 가기 전에 정리를 해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해요, 깊이 있게. 그래서 한 번에 결정할 수 없어요. 그런데 1년, 2년, 3년 이렇게 계속 깊이 있게 논의하다 보면 지금 여기서 전체적으로 보면 사실 정리해야 될 부분들도 있을 거고요. 그다음에 또 다른 방향으로 해서 정말 저는 대농들에 대한 부분들도 지원을 해서 그분들이 진짜 해야 되는 역할들이 있거든요, 생산량을 충족시키는 것에 대해서. 그런데 소농들은 당장 먹고살아야 되는 아주 절박한 상황에 있는데. 그래서 농업 정책, 농업 관련된 예산 이런 부분들을 정리해 나가는 단계를 시도를 해봐야 된다고 생각해요. 핼쑥해지실 정도로 농업 정책에 고민이 많으신데 점점 숙제를 많이 드려서 죄송합니다.

○농업정책과장 김학유 알겠습니다. 노력하겠습니다.

홍석용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오규 더 질의할 위원님 계십니까?

이경리 위원님 질의해 주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리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14페이지 생력재배를 위한 농기계 지원사업인데요.

지금 전년 대비 3억 3,800만 원이 증액이 되어 있고 그중에 도비와 자부담 빼면 시비로는 한 1억 6,800만 원 정도 증액이 됐는데 맞습니까?

○농업정책과장 김학유 농기계…….

이경리 위원 여기 신규사업으로 2건이 아마 지원되는 비용인 것 같은데 이 사업에 대해서 좀 자세히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농업정책과장 김학유 신규사업 탄소중립은 저희들이 탄소 때문에 지금 농업도 많이 이슈거든요. 논에서도 탄소가 많이 난다 그래서 논 재배 기술력도 많이 새로운 농법이 많이 개발되고 있는데요. 지금 이 기계는 전기로 하는 탄소중립 농기계지만 전기차를 얘기하는 거고요. 그다음에 박달콩은 이건 봉양에 박달콩 작목반이 있습니다. 거기에서 건의된 건데 콩콤바인하고 파종기하고 몇 개를 신청했는데요. 콩콤바인은 너무 고가다 보니까 저희들이 지원이 어렵고 파종기하고 2대인가 신청이 돼서 이건 50% 보전을 이렇게 신규로 올린 사업입니다.

이경리 위원 그러면 지금 농기계가 한 30대 정도 필요하다고 한 건가요?

○농업정책과장 김학유 그거는 전기작업기입니다, 전기차.

이경리 위원 전기차?

○농업정책과장 김학유 예.

이경리 위원 그러면 이게 자부담이 있는데 수요조사가 된 건가요?

○농업정책과장 김학유 예. 수요조사는 저희들이 지금 실시했고요. 30대뿐만 아니라 더 있는데 저희들이 금년도 예산은 시범적으로 내년도에는 한 30대 정도 일단 해보고 호응이 좋으면 더 전기 쪽으로 확산을 해보는 것도 괜찮다 해서 지금 책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경리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오규 더 질의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업정책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유통축산과 과장님 준비된 자리에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유통축산과장 김대영입니다.

유통축산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4페이지입니다.

첫 번째, 농산물 소포장 시설설치 및 유통 활성화입니다.

제천시 중․소농가의 안정적인 농산물 판로확보로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23억 원입니다. 사업내용은 소포장 시설 기반 조성 및 소포장과 가공시설 구축입니다. 2024년 현상공모 및 실시설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5페이지 두 번째, 농축산물 유통혁신 체계 구축입니다.

대형마트 및 지역 농축산물 공급업체와 협약을 통한 농축산물 직거래로 지역 농축산물 판매 활성화하는 사업으로서 2023년 네 곳과 체결을 완료하였고 내년 2024년도에는 대형마트 및 리조트 두 곳과 MOU 체결 및 공급체계를 구축하여 농축산물 판로 확대에 만전을 기하겠으며 기존 업무협약이 이루어진 곳과도 지속적으로 품목이 추가될 수 있도록 사후관리를 철저히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6페이지 세 번째입니다.

지역상징조형물 설치입니다.

우리 시 대표 농축산물 축제인 덕산 양채축제와 봉양 콩축제와 관련 이미지 조형물 설치로 지역 농산물 대외 홍보 및 우수성을 알리는 사업입니다. 내년 1∼2월에 주민 의견수렴 및 관련 법 검토를 완료하고 축제 이전에 조형물이 설치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7페이지 네 번째, 친환경 멀칭필름 지원사업입니다.

농촌 고령화에 따른 일일수거작업 생략으로 노동력 감소 및 인건비 절감과 환경오염이 감소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2억 1,500만 원입니다. 사업내용은 생분해성 친환경 멀칭필름 지원으로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8페이지 다섯 번째, 노력 절감형 고추 농기계 지원사업입니다.

제천 고추의 상품성 향상과 건조시간 단축을 위하여 고추건조기, 세척기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1억 원입니다. 고추재배 농가의 작업 효율성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 여섯 번째, 한우농가 트랙터 부착용 축분 교반기 지원사업입니다.

기존 분뇨 처리용 장비는 퇴비 교반이 어려워 축산농가의 계속된 민원이 있어 퇴비 교반이 용이하고 수분조절제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트랙터 부착용 축분 교반기를 지원하는 신규사업을 발굴해서 퇴비 부숙도 향상을 통한 악취 저감을 실현하는 등 지속 가능한 축산업 구축 방안을 모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 10페이지 일곱 번째, 농산물 유통 통합마케팅 지원사업과 11페이지 여덟 번째,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 적극 사업 추진은 계속사업으로서 적극적인 공동브랜드 마케팅과 지원으로 고품질 상품화를 유도하여 농산물 가격 경쟁력 확보로 안정적․수익적 판로를 확보하는 사업입니다. 각종 홍보 행사 개최로 지역 특화농산물 홍보 및 직거래 판매로써 농가소득에 증대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2페이지 아홉 번째, 백운면 신소득작물 육성지원사업입니다.

과수 화상병 손실과 관련해서 대체 작물 육성지원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5억 원입니다. 사업내용은 수박 재배를 위한 시설하우스 신축 및 모종 구입 등을 지원합니다. 화상병 피해 농가에 대안을 제시하여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3페이지 열 번째, 농산물 산지 유통시설 확충 지원입니다.

농산물 유통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산지 유통시설 확충을 위한 사업으로써 사업비는 12억 9,900만 원입니다. 농산물 품질 저하 방지 및 홍수출하를 방지해서 농민들이 안정적으로 농산물을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4페이지 열한 번째, 밭작물 생산성 향상 지원사업입니다.

고품질 농․축산물 생산으로 영농 의욕 고취 및 농업경쟁력 강화와 시설원예특작 농가 생산 기반시설을 지원하는 계속사업으로서 사업비는 20억 2,100만 원입니다.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17페이지입니다.

열네 번째, 고품질 명품 과실 생산기반 구축사업으로서 과수재배 농가 시설 현대화 및 농가 소득증대를 도모하겠습니다.

다음 19페이지 열여섯 번째, 한우사업 활성화 및 축산업 경쟁력 강화 또 20페이지 열일곱 번째, 조사료 생산 및 청정축산 기반 조성사업도 계속사업으로서 축산시설 현대화 및 규모화를 통한 생산성을 향상하고 축산분뇨 자원화로 축사 주변 환경오염을 예방해서 친환경 축산기반을 구축 또는 조사료 수확, 제조장비 등의 지원으로 양질의 조사료 생산 유통기반을 조성해서 축산농가 경영 안정 및 소득증대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23페이지 스무 번째, 재난성 가축전염병 발생․확산 최소화∼26페이지 스물세 번째, 동물복지 향상 및 유기동물 관리 강화까지도 계속사업으로서 거점 소독소 상시 운영을 통한 가축전염병 예방 및 차단에 노력하고 축종별 맞춤형 예방백신 접종 등 선제적 예방 조치로 가축전염병 발생 및 확산을 사전 차단하겠으며, 축산물 위생관리를 강화해서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토록 하고 또한 동물보호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서 유기동물 등 보호동물 관리 및 입양문화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마지막 27페이지, 특수시책입니다.

미생물 활용 축사 주변 정주권 개선사업입니다.

해당 사업은 지난 2022년 공모에 선정되어 2023년부터 시작한 사업으로서 축산농가의 악취로 인한 사회적 분쟁을 해결하여 지속 가능한 축산업 구축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예산은 19억 8천만 원으로 금년 2023년 9억 9천만 원의 사업비로 축사 밀집 거주지인 금성면 적덕리 일원 축산농가에 미생물 공급 및 농가 컨설팅을 실시하였습니다. 내년 2024년도 또한 잔여 사업비를 들여 사업성과 달성에 노력하겠습니다.

참고로 저희들이 환경부 공모사업을 통해서 미생물센터를 금성면 쪽에 건립해서 해당 사업 이외에도 공모사업을 통해서 연계․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유통축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권오규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유통축산과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경리 위원님 질의해 주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리 위원 과장님 6페이지에 지역상징조형물 설치에 봉양 콩과 또 덕산 양채조형물 설치 비용이 각각 1억 원씩 해서 2억 원이 지금 올라왔거든요. 그리고 지난 2023년 7월 한수면 탄지리에도 양파조형물도 1억 원에 조형물 설치를 하셨는데 이 가격이 다 똑같은 거 보면 한 업체에서 제작하는 건가요?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그건 아닙니다. 저희들은 공정적인 시비가 있기 때문에 항상 제안 공모를 통해서 엄정한 심사로 선정해서 선정되면 거기에서 설계를 해서 또 해당 지역 봉양 덕산면이나 또 기타 추진단체와 협의해서 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한 업체로 하는 건 아닙니다.

이경리 위원 그렇다면 양파조형물 1억 원은 다 소비가 된 거예요?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예, 그렇습니다.

이경리 위원 그러면 지금 양채랑 콩에 대한 조형물도 그 업체에 혹시 같은 가격이라서 저는 조금 의문이 들거든요. 어떻게 각각 1억 원씩을 양파 건은 그렇게 했지만 콩과 양채도 그렇게 비용이 좀 크거든요, 1억 원이면. 이 부분을 이렇게 정해놓으신 거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대부분 조형물은 플라스틱 FRP 재질로 해서 하는 것이 통상이에요. 그러면 가격이 좀 저렴하게 사업이 추진되는 건 알고 있는데 이것이 어떤 직사광선이나 비바람을 맞고 이러면 이게 탈색이 되고 또 이후에 사후 유지관리비 이런 비용이 추가되기 때문에 그런 것을 막고자 한수 같은 경우에는 화강석을 이용해서 돌로 조형물을 만들다 보니까 그렇게 책정이 됐고 또는 기단이라든가 주변에 전석 쌓기, 지반층 그런 것을 하기 때문에 단순한 조형물 말고 기단이라든가 밑에 조경 이런 쪽의 측면을 강조하다 보면 한 1억 원 정도는 소요되는 것으로 저희가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경리 위원 이러다 보면 각 지역 읍․면․동에도 혹시 그 마을을 대표하는 그런 상징 조형물을 거의 해달라고 할 건데 그때마다 이렇게 설치해 주실 건가요?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저희들이 전략적으로 봐서 우수 농산물로서 향후 발전 가능성이 있는 걸 엄선하고 고민해서 일단 봉양 콩축제나 덕산 양채축제는 어느 정도 성공적일 거라고 판단되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 겁니다. 그렇게 이해하시면 고맙겠습니다.

이경리 위원 일단 금액은 다른 곳에도 공모 어차피 하신다고 하니까 잘 설정하셔서 너무 가격이 비싸지 않게 최선을 다해 주시길 바랍니다.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경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오규 더 질의할 위원님 계십니까?

박영기 위원님 질의해 주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기 위원 과장님 설명하시느라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항상 우리 농민들, 축산인들을 위해서 노력해 주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번 우박 피해로 인한 축산농가가 몇 가구나 되는지요?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지금 한 34축산농가 정도 되고 송학 쪽으로 많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송학이 한 20여 농가 좀 넘는 것 같고 청풍이 4농가 정도 이래서 총 34농가 정도 파악하고 있습니다.

박영기 위원 봄에 우박이 내려서 지원이나 누군가의 시름을 덜어드리기 위해서 고생하신 부분도 익히 알고 있는데 이번 늦가을에 우박이 와서 피해를 많이 보셨는데 혹시 봄에 피해를 보신 만큼의 어떤 지원은 가능한 걸로 보시나요?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예, 그렇습니다.

그걸 편차를 두면 틀림없이 불만이 제기될 거고 그래서 저희들이 지난 우박 금성 일대에 내렸을 때를 기준으로 해서 일단 예산 전용을 해서 관에서는 1억 5천만 원 그다음에 축산 농가에서 총괄 합해서 1억 5천만 원 해서 그러니까 관에서 50%, 축산농가 50% 이상 그런 식으로 해서 저희들이 일단 1억 5천만 원 예산 전용하는 걸로 내부 방침을 결정했습니다.

박영기 위원 농업 분야나 축산을 하시는 우리 농민들의 불편함이 최소화되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예, 알겠습니다.

박영기 위원 그리고 지금 농업기술센터의 모든 과에 다 연계가 되는 것 같고 특히 오늘 소장님 와 계시니까 소장님이 잘 들어서 챙겨주셨으면 하는 바람을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농업축산과의 업무보고를 보면 17개를 하셨는데 17건 중에 7건이 국․도비 매칭 사업이에요. 그리고 나머지는 다 시비 사업이고. 유통축산과의 업무보고를 들어보면 총 23건에 국․도비 매칭 사업이 10건. 그래서 이 부분을 제가 지금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은 농업기술센터가 활발히 움직여서 공모가 됐든 이런 사업을 많이 만들면 농민들한테 혜택이 그만큼 더 가지 않겠느냐 이런 것을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그래서 통상적인 계속사업뿐만이 아니고 신규사업으로 이 공모사업에 좀 많은 노력들이 필요하지 않겠나. 그래서 움직이는 농업기술센터가 됐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꼭 드려보고 싶어요.

그래서 지금 과장님 말씀하신 것 중에 미생물센터 공모사업에 되셔서 이런 걸 참 긍정적으로 바라봐야 될 거고 우리 제천시가 발전하는 그런 모습이 보인다는 뜻에서는 긍정적으로 보는데 우리 과장님들도 다 계시고 소장님 계시니까 이런 부분에 대해서 한 번 더 고민해 주시고 도나 중앙정부의 공모사업을 많이 하셔서 우리 농민들께 혜택이 많이 돌아갈 수 있는 그런 정책개발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영기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오규 더 질의할 위원님 계십니까?

저도 몇 가지 여쭤보겠습니다.

7페이지 4번을 보면 친환경 멀칭필름 지원사업이 있는데 이 사업이 다른 지역도 하는 데가 있나요?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예,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위원장 권오규 어디서 하죠, 시․군을 따지면?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왜냐하면 비닐이 일단 농사를 짓고 회수할 때 상당히 많이 힘이 들거든요. 특히 고령 농가기 때문에. 그래서 이 친환경 필름은 일단 해놓으면 자연적으로 분해가 돼서 당해 연도에 그러니까 소멸되는 거죠, 토양 속으로. 가격은 좀 비싸지만 고령화 추세에서 농가들을 위해서는 상당히 바람직한 정책이라고 저희들이 판단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권오규 제천시에서 검증을 실험이나 표현이 뭔지 모르겠는데 검증을 해보신 건가요? 아니면…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아직은 안 해봤고요.

일부 농가들이 그런 식으로 친환경 필름을 사용한 사례는 있습니다.

○위원장 권오규 검증이 됐다고 말씀하시는, 제천시 과에서 검증하신 거예요?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이것은 저희들이 각종 정보나 자료를 통해서 그렇게 해서 일단 시범이 되면 이걸 전면으로 확대하는 것은 아니고 시범으로 해서 이게 반응이 좋을 경우에 이쪽으로 집중적으로 하면 특히 고령 농가에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저희들이 적극 추진할 그럴 계획입니다.

○위원장 권오규 과장님 그 논리로 말씀하시면 검증이 안 된 상황에서 지금 예산이 2억 1,500만 원이 올라와 있어요, 그렇죠? 신규사업으로. 검증도 안 한 상황에서 이걸 하는 건 조금 무리가 아닌가요?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각종 정보나 인터넷이라든가 그다음에 시험 재배농가가 있기 때문에 저희들 입장에서는 일단 긍정적으로 편성된 거죠.

○위원장 권오규 하시는 사업은 이해는 하는데 이걸 전반적으로 2억 1,500만 원을 들여서 하신다고 그러니 어느 정도 검증된 상황에서 그걸 해야 되는 게 맞지 않나 싶어서 여쭤보는 거예요. 과에서 검증이 안 됐다고 그렇게 말씀하시는데.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지금 영월에서는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고 전국적으로 하는데 저희들이 그 사업비를 세워서 희망 농가를 받습니다. 받아봐서 이게 성공적으로 정착이 된다고 판단이 되면 저희들이 확대해서 이렇게 할 그럴 계획입니다.

○위원장 권오규 알고는 있는데 영월군을 담당 팀이랑 가보셨어요, 현장을?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저는 가보지는 않았습니다.

○위원장 권오규 멀지도 않은데 한번 가보시고 이게 실효성이 있는지 신규사업인데 더군다나. 확인하시고 정말 이게 해야 될 사업이라 그러면 강력하게 주장을 해주는 게 맞지 않나 싶어서. 멀지는 않지 않습니까, 영월이 그렇죠?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예, 알겠습니다. 그러면…

○위원장 권오규 정확히 검증도 안 된 상황에서 예산을 이렇게 올리시면, 하여튼 그것 좀 부탁 드리고요.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권오규 그다음에 9페이지 6번 보면 한우농가 트랙터 부착용 축분 교반기 지원사업인데 총 1억 원인가요?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권오규 그러면 지금 몇 대 정도 예상하고 계신 거예요?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저희들이 한 10대 정도 이렇게…….

○위원장 권오규 이 부분도 검증을 하신 건가요? 저번에 우리 현장에 갔을 때 그 기계 말씀하시는 거죠?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예, 그렇죠. 트랙터에 해서 이렇게.

○위원장 권오규 10대를 하시겠다?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예. 일단 시범적으로 해보고 저희들이 봐서는 축산분뇨하고 톱밥 상태가 관리가 잘 안되고 이러면 소위 질병 이런 것도 많은 문제가 되기 때문에 저희들도 시연회에 참석해봤는데 잘 도입해서 활용하면 쾌적하고 그런 쪽에 상당히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시범적으로 이렇게 한번 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위원장 권오규 시범적으로 하시는 건 저희들도 동의합니다만 뭐든지 검증을 좀 정확히 해서 한꺼번에 이렇게 벌리지 마시고 가능하시면 검증하신 다음에 정말 자신 있다 그러시면 당당하게 저희한테 그러시면 저희도 판단하기 좋은데 모든 부분이 검증이 안 된 상황에서 예산을 올리면 그런 어려움이 있지 않나 싶어서 그렇습니다.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그것 때문에 한우협회장 박종구 씨가 위원님들 모시고 김진환 위원님도 계신데 같이 봤고 왜냐하면 저희들 생각으로써는 잘 판단 못하기 때문에 그래서 저도 가고 우리 김진환 위원님도 보시고 그랬었는데 하여튼 저희 부서에서는 상당히 그래도 바람직한 사업이다, 하는 게 맞다 이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권오규 저도 그때 현장에 있었기 때문에 기계를 보고 하는 걸 봤는데, 시연회 하는 걸 봤는데 기계가 효율적이더라고요, 봤더니. 그래서 그건 제가 잘했다 생각은 드는데 하여튼 전체적으로 봤을 때 좀 검증을 한 다음에 했으면 좋지 않나 싶어서 말씀드린 거니까 앞으로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유념하겠습니다.

○위원장 권오규 더 질의할 위원님 계십니까?

김진환 위원님 질의해 주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환 위원 과장님 잘 들었습니다.

아까 권오규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트랙터 부착용 저도 그때 현장에 다녀왔지만 그런데 굳이 이렇게 1억 원이라고 10대 됐죠?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예. 10대 정도.

김진환 위원 저도 다녀왔지만 굳이 이렇게 바로 10대까지 하실 필요가 있을까요, 처음부터?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글쎄요.

저희들은 그것도 적다고 생각하고 있는 그런 상태인데 조심스럽게. 이게 이제 또 우리 박종구 협회장이 충청북도 한우협회장이고.

김진환 위원 예, 잘 알고 있습니다.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또 농림부라든가 이런 쪽에서도 많이 피력한 사업이기 때문에 저희들은 오히려 충북도에서 이런 사업을 더 적극적으로 해서 시․구비 매칭사업으로 하는 게 맞지 않나 이렇게 봤는데 아직까지 그 단계는 못 갔지만 시연회 봐서는 축산환경 차원에서는 상당히 아주 좋은 제도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김진환 위원 저는 그때 현장에 다녀왔지만 항상 보면 무슨 예산 따는 부서도 그렇지만 항상 뭘 보면 다 1억 원, 뭐 하면 5억 원 올라오는데 저는 처음에 시범적으로라도 많게 잡지 말고 다른 부서도 그렇고 몇 대로 시작해서 반응이 좋다 그러면 더 늘렸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그게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예. 그러면 어차피 추경도 있기 때문에 위원님 생각을 적극적으로 저희들이 반영해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진환 위원 그리고 조금 전에 이경리 위원님이 아까 조형물 설치 제가 아까 말씀은 잘 들었는데요. 이게 앞으로도 그러면 고추, 사과 다 올라오면 다 해 줄 건가요?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저희들은 이거 축제 쪽에 포커스를 맞춰서 한수 양파 축제나 또 봉양 콩 축제, 덕산 양채는 그래도 지역의 대표적인 축제기 때문에 지역의 어떤 친환경이나 이런 농산물을 알릴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일단 축제를 하는 그런 읍․면․동…

김진환 위원 농민들에게 홍보도 되고 이런 건 저도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벌써 올해 양파조형물 올라오고 또 2개가 더 올라왔어요. 내년에 몇 개 더 올라올 것 같아요?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글쎄요, 제가 부서장 입장에서는 내년도에는 2개만 하는 걸로 이렇게 잡고 있습니다.

김진환 위원 좀 신중하게 생각하시고 농민들에게 도움이 되게끔 해주세요. 부탁드리겠습니다.

○유통축산과장 김대영 유념하겠습니다.

김진환 위원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권오규 더 질의할 위원님 계십니까?

박해윤 위원님 질의해 주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해윤 위원 김진환 위원님 말씀에 보충 말씀드리겠습니다.

조형물도 보면 지역의 특성에 맞게끔 하는 건 맞고요. 또 어느 정도 형평성에 맞게 해야 되지 않나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수만 하면 안 되고 봉양도 하고 골고루 형평성에 맞게 해야 되지 않나. 또 축제를 하니까 좀 이해를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많이 하세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오규 더 질의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유통축산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농촌상생과 과장님 준비된 자리에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촌상생과장 금영동 농촌상생과장 금영동입니다.

농촌상생과는 총 28건입니다. 공약 1건, 신규사업 5건, 계속사업 20건, 특수시책 2건입니다. 신규사업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4페이지 첫 번째, 친환경 우수 식재료 등 학교급식 공급 확대는 공약사업으로서 현재 94개교에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먹거리통합지원센터가 준공되면 공약사업 이행 목표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 두 번째, 수산면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공모사업으로서 농촌지역 주민의 기초생활 수준을 높이고 종합적 정비를 통한 정주 여건을 향상하고 생활편의시설 증진을 통한 활성화로 농촌인구 유입 및 발전을 도모하는 데 있습니다. 총사업비는 150억 원입니다. 주요 사업내용은 복합문화센터 조성과 주민역량강화 사업이 되겠습니다. 공모사업에 꼭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세 번째, 농촌생활환경정비사업입니다.

사업비는 14억 원으로 주요 사업내용은 농촌생활환경정비사업으로 읍․면 지역 노후 농촌 생산기반시설 정비와 신설로 대상지는 총 14개소입니다.

다음 네 번째로 로컬푸드 복합문화센터 건립입니다.

위치는 신월동 1477번지이며 총사업비는 80억 원입니다. 주요 사업내용은 로컬푸드 직매장, 농가 레스토랑, 시민의 부엌 등을 포함하는 로컬푸드 복합문화센터를 건립하는 사업입니다. 시민과 생산 농가가 함께 상생하는 복합문화 소통공간으로 중소농의 안정적인 판로확보와 소득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음은 다섯 번째,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운영입니다.

위치는 신월동 1478번지로 총사업비는 6억 9,600만 원입니다. 운영방법은 민간위탁으로 주요 사업내용은 제천시 먹거리통합지원센터 민간위탁 운영, 관리와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자산취득이 되겠습니다. 우리 시에 공공급식 사업이 조속히 정착될 수 있도록 관리, 운영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여섯 번째, 충북형 귀농귀촌 보금자리 조성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공모사업으로서 위치는 봉양읍 삼거리에 있는 삼선폐교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25억 원입니다. 주요 사업은 체류형주택 10동과 텃밭 10개소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폐교 등 농촌지역 유휴시설 및 부지 활용으로 귀농․귀촌인의 임시 거주와 체험․실습이 가능한 체류형 지원시설을 조성함으로써 지역 정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으로 공모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7번∼26번까지는 계속사업으로서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다음은 30페이지입니다.

특수시책, 저수지 수위계측 통합시스템 구축사업입니다.

저수지 수위 현황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가뭄 대비 수위 관리 및 재난 대비 상황 관리를 활용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위치는 관내 저수지 9개소로 1만 톤 이상의 저수지가 되겠습니다. 총사업비는 3억 1,500만 원입니다. 주요 내용은 수위계측 및 CCTV를 설치해서 수위계측 영상 출력을 관리하는 연계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이상으로 농촌상생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권오규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농촌상생과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경리 위원님 질의해 주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리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20페이지에 보시면 로컬푸드 사업명에 로컬푸드 비가림 시설 설치 지원이 3개소에 각각 2천만 원씩 되는 3개를 6천만 원을 지금 지원한다고 하는데 이게 어떤 재질이나 어떤 모양이길래 이렇게 1개당 2천만 원씩 소요가 되는지?

○농촌상생과장 금영동 비가림 시설이라 이러면 주로 관수 그러니까 물을 공급해야 되는 그런 시설로 점적관수라든가 스프링클러 그리고 환경관리시설이라고 그래서 자동으로 하우스를 내리거나 차광막을 닫고 열고 하는 그런 시설이 총괄적으로 되겠습니다.

그래서 이런 시설을 하게 되면 농가에서 일손도 크게 덜 수 있고 또 요즘은 좀 더 스마트 시설이 같이 병행이 돼서 미처 하우스나 이런 데 날이 더워서 그걸 갖다가 할 수 없을 때는 원격으로 열거나 그렇게 하는 그런 큰 도움이 되는 시설입니다. 그래서 농가의 일손도 절감하고 여러 가지 이걸 자동으로 함으로써 소득이라든가 이런 데도 굉장히 증대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경리 위원 알겠습니다.

24페이지 봐주시면 예비귀농인의 지역정착 유도 지원사업에서 보면 귀농인의 집 조성이 있어요, 사업명에. 여기가 전체적으로 본다면 지금 이 사업에는 국비가 있었는데 2024년도에는 국비가 지원이 되는 게 없나요?

○농촌상생과장 금영동 지금 올해 저희들이 가내시하고 저걸 받아보니까 이 사업도 그렇지만 다른 사업도 국비 지원이 삭감된 게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지금 고민을 하는 게 사업은 지속적으로 유지는 돼야 되는데 그나마 도비라든가 이런 게 보탬이 돼서 하고는 있는데 이 사업은 앞으로 저희가 국비라든가 그런 데 지원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요청할 생각입니다. 올해 보편적으로 국비가 많이 삭감이 됐습니다.

이경리 위원 지금 그래서 전년도 대비해 시비가 2배가 더 증액이 됐는데요. 그중에서 귀농인의 집 조성을 보면 2023년도에는 1개소에 5천만 원 정도 소요가 됐는데 지금 6천만 원으로 올렸거든요. 이 귀농인의 집 조성이라는 것은 이동식주택인가요 아니면 리모델링인가요?

○농촌상생과장 금영동 전부 다 해당이 돼요, 빈집 리모델링도 가능하고요. 또 이동식주택 구입도 가능하고 노후주택 철거 비용도 가능하고 해서 다 가능한데 사업비가 조금 오른 건 지금 아시다시피 코로나가 끝나고 모든 자재비라든지 굉장히 많이 상승이 됐어요. 그래서 사업비가 좀 증액되는 건 그런 차원에서 이해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경리 위원 그러면 이 집이 체험집으로 쓰는 건가요? 아니면…….

○농촌상생과장 금영동 이거는 오셔서 이분이 7년 이상 임대차 계약을 체결해서 빈집 리모델링을 해서 써야 되는 그런 조건이 있습니다.

이경리 위원 제가 왜 이걸 여쭤봤냐 하면 28페이지 보시면 여기 또 귀농․귀촌 희망둥지 만들기 사업에 1개소당 6천만 원 해서 4개소인데 여기에 2023년도에는 송학면과 백운면에 2개를 완료했어요. 앞으로 2개소를 또 더 만들겠다고 하는데 지금 6천만 원, 6천만 원이잖아요, 똑같잖아요. 6천만 원짜리 귀농인의 집 조성이 이 앞에 1개소가 또 있고 뒤쪽에 2개소가 더 있는데.

○농촌상생과장 금영동 이거는 도에서 특수시책처럼 이렇게 하는 사업이에요. 그래서 경로당이나 이런 데를 좀 리모델링을 해서 귀농․귀촌인들이 마을에서 일심해서 정착할 수 있는데 그걸 주기 위한 사업으로 저희도 사업 신청을 4개소를 해서 올해 2개소 하고 내년도에 2개소 이렇게 준공하는 사업이에요.

이경리 위원 그러면 지금 총 5개소가 있겠네요?

○농촌상생과장 금영동 예. 비슷한 사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 앞에 건 국비 지원도 일부 지원되는 사업이고 이건 순수하게 도비 지원사업입니다.

이경리 위원 사용은 똑같은 거죠?

○농촌상생과장 금영동 예, 사용이나 그런 건 귀농․귀촌인들 임시 정착해서 거주하는 그런 시설입니다.

이경리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오규 더 질의할 위원님 계십니까?

홍석용 위원님 질의해 주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석용 위원 과장님 올해 단풍 구경은 다녀오셨어요?

○농촌상생과장 금영동 못 갔습니다.

홍석용 위원 못 가셨어요? 가까운 배론도 못 가보셨어요?

○농촌상생과장 금영동 배론은 단풍 구경은 아니고요. 제가 배론 우리 로컬푸드 매장 점검차 해서 한 2번 정도 다녀왔습니다.

홍석용 위원 가서 단풍 구경은 좀 하셨어요?

○농촌상생과장 금영동 단풍은 눈에 안 들어오고요. 운영이 보편적으로 거기는 잘되고 있는 것으로 그렇게 파악하고 있습니다.

홍석용 위원 일단 배론 성지가 아마 우리 제천시에서 단풍 쪽으로는 가장 각광을 받는 것 같아요. 외지에서 오신 분들도 그렇고 우리 제천 시민들도 그렇고 거기를 들어가기가 그렇게 힘들다고 그래요. 저도 몇 번 시도했다가 결국은 못 갔는데 어느 정도 지고 갔는데도 사람들이 엄청나더라고요. 로컬푸드 배론점에도 북적북적하고요.

그런데 연간 39만 명 더 해서 40만 명이 넘게 온다고 하는데 천주교 신자들이 관광버스를 타고 와서 기도를 하고 이런 미사를 드리는 것 외에 아마 가을철에 가장 많이 오는 것 같아요. 팔송 안경다리 거기서부터 막혀서 들어가질 못하겠더라고요. 안에 들어가면 배론 안에서는 아예 꿈쩍도 못 한다고 그러는데 그래서 제가 고민을 해봤어요.

우리 제천에 다양한 축제들이 있잖아요. 진짜 예산 엄청나게 들여서 하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그렇게 시민들이 공감하고 지역경제에 보탬이 된다고 이렇게 느끼는 게 많지 않아요, 축제 중에서. 왜 그러냐 하면 예산 대비 사실은 참여, 외지에서 방문해서 소비를 촉진시키는 그런 것들이 많지 않은데 예산을 아주 적게 들이고 지역경제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 거기는 모객을 할 필요가 없잖아요, 배론은 그렇죠?

그래서 배론점 로컬푸드 배론점 옆에 광장도 있고 그러니까 주차장으로 쓰지 않는 공간들이 있어요. 그다음에 또 화장실 앞에도 공간도 있고. 그래서 내년도에 추경에 한번 예산 편성을 할 수 있게끔 예산 요구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천막 정도 몽골텐트든 아니면 천막 정도 해서 단풍철에 일주일도 좋고 열흘도 좋고 다른 예산 투입하지 말고 농민단체 쪽하고도 미리 봄부터 얘기해서 가을철에 이런 천막을 한 10동 정도 운영을 할 생각인데 일차적으로 로컬푸드에 납품되고 있는 농산물들을 다 전시하고 판매하는 걸로 하고 그다음에 고추부터 시작해서 지역 농민들이 생산한 부분들 고구마 많잖아요, 그렇죠? 그런 것들을 판매할 수 있게 계획을 한번 세워보면 그래서 로컬푸드협동조합이나 이쪽에서 운영해도 괜찮을 것 같고 아니면 직접 농민들이 운영해도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농촌상생과에서는 그냥 천막만 지원해 주는 걸로.

무대 만들고 가수 부르고 이런 걸 하지 않아도 저는 거기는 대박을 칠 것 같은데 지난번에 우리 딸이 원주 만두축제를 가보자 해서 갔다가 깜짝 놀랐어요. 콘셉트 하나로 정말 대단하다. 그래서 거기 배론성지는 “유원지가 아니다.”라는 현수막을 붙여놓은 것처럼 거기서 노래 부르고 이럴 수 있는 건 아니잖아요, 그렇죠? 그런데 지역에서 만두를 만든다든가 찐빵을 한다든가 이렇게 해서 판매를 해도 저는 단풍 시즌에만 한 수십억 원 정도 매출을 갈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최하의 예산을 편성해서 최고의 매출을 올릴 수 있지 않을까. 그래서 과장님께서 이정희 팀장님하고 논의를 해보세요. 논의해보셔서 제천시 로컬푸드축제 이름을 그렇게 하든 단, 예산을 많이 투입하지 않는다. 그리고 굳이 그런 데 가서 우리 시장님, 의장님이 가서 축사하고 그러지 않아도 될 자리니까 최소의 인력을 투입해서 최고의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판단해요.

충분히 가능할 것 같으니까 천막 한 10개 정도 해서 그 지역 주민들도 나와서 좀 팔고 그다음에 로컬푸드 매장에 있는 제품들을 하면 대박 날 것 같아요. 어떻게 추경에 고민해보실 거예요?

○농촌상생과장 금영동 예. 그거는 일단 말씀하신 대로 우리 제천시 농축산물 판매 잔치가 됐든 그런 형식으로 되면 저희가 유통축산과에서 관련 아마 행사 부스라든가 그런 예산이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부서와 좀 협의를 해서 추경예산이 필요하면 예산을 편성하고 그 부서에 혹시 또 가능한 예산이 있으면 가능한 예산을 활용해서 한번 추진하는 방향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홍석용 위원 기회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 시가 진짜 배론 성지에 주차장을 만들고 화장실을 지어주는 데 20억 원 들어갔습니다. 순례자의 길에 또 투입하는 예산도 많고요. 시가 어떤 종교시설을 지원하고 목적은 그건 아니지만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해서 지원하는 거지만 어쨌든 우리 시장님이 지금 생각하고 있는 것처럼 뭔가를 투자했으면 우리도 사실 얻을 게 있어야 된다고 저는 봐요. 그래서 배론 성지의 특수성을 잘 감안하면 괜찮을 것 같아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오규 박해윤 위원님 질의해 주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해윤 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33페이지에 보면 제천시 로컬푸드 위원회가 있습니다. 위원회가 어떻게 구성이 되는지 거기에 대해서 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10명으로 되어 있는데요.

○농촌상생과장 금영동 이건 생산 농가 또 농업인 관련 대표 또 소비자 이런 분들을 위촉해서 운영하는 회의입니다.

박해윤 위원 1년에 몇 번 회의를 하십니까?

○농촌상생과장 금영동 올해는 저희들이 위원회는 별도로 개최한 적은 없습니다.

박해윤 위원 그러면 위원회 여기에 한 번 참석하시면 수당이나 이런 게 지출이 됩니까?

○농촌상생과장 금영동 지출이 되고요. 가능하면 저희가 대개 소비자단체라든가 농업인단체 대표분들이 바쁘신 분들이 많이 계셔서 올해는 정식적으로 저희가 위원회를 개최한 건 없고 그냥 로컬푸드 운영계획 이거에 대한 건 서면으로 대체해서 했습니다.

박해윤 위원 과거처럼 그래도 소집일을 직접 정하고 참여시켜서 로컬의 상황이나 애로사항이나 이런 것을 파악해서 조금 더 로컬 회원들, 농민들에게 직접적으로 이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그런 걸 편의를 많이 점검하시고 체크하셔서 원활하게 회의를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농촌상생과장 금영동 원칙적으로는 소집 회의가 다양한 의견도 들을 수 있고 해서 전에는 코로나 때문에 저희가 거의 서면으로 했지만 이제부터는 아주 특별한 사유가 있지 않는 한 꼭 개최토록 하겠습니다.

박해윤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오규 더 질의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촌상생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1시 2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11분 회의중지)

(11시20분 계속개의)

○위원장 권오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9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4차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기술지원과 과장님 준비된 자리에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지원과장 김은숙 안녕하세요? 기술지원과장 김은숙입니다.

기술지원과 소관 2024년도 기술지원과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저희 과 중점 추진 방향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기후변화에 선제적 대응하기 위해 조성된 아열대 스마트온실이 12월 준공에 따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아열대 온실 프로그램과 체류형농업 관광을 연계한 치유 농업으로써의 역할 확대와 아열대 작물 중 농가 소득화할 수 있는 작목을 선정, 지역 적응을 통해 농가에 보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농산물 가공 교육장의 기능 확대입니다.

기존 가공교육장에 해썹(HACCP) 인증 시설을 구축하여 가공 창업을 원하는 농업인들에게 손쉽게 소득 창출을 할 수 있도록 중점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5페이지 1번입니다.

지역적응 맞춤형 새기술 소득작목 실증시범입니다.

지역맞춤형 시험재배를 통한 지역특화 소득작목을 검증하고 청년 농업인들에게 제천 농업의 미래, 즉 스마트 농업 전문기술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업비는 1억 6천만 원입니다. 세부 사업내용은 스마트 농업 시설로 이상기온에 대비한 관배수 시설 설치와 저탄소․친환경 퇴비사 조성, 신기술 스마트 농업교육장 조성 등 실증기반 조성 및 노후시설을 보완하겠습니다.

다음 6페이지 2번, 미래세대 주역인 청년농업인 창업 육성 지원입니다.

청년농업인의 커뮤니티 협업 조성을 통한 창업 아이템 발굴과 네트워크 활성화를 목적으로 사업비는 3개 분야에 1억 2천만 원입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첫 번째, 영(young)파머스 커뮤니티 기반조성 사업은 젊은 농부들이 직접 출연하여 라이브방송을 할 수 있는 스튜디오를 조성하고 통합방송 시스템을 구축, 방송 진행 등 총 6천만 원 사업비입니다.

다음 두 사업은 도비 신규사업입니다. 먼저 신규농업인 창업 실행비 지원 사업 1천만 원, 청년4-H 창업 모델 지역공모 사업은 농진청 기술원에서 개발한 신기술을 활용한 신제품 개발․가공․생산․마케팅에 필요한 사업비로 사업비는 5천만 원입니다.

다음 7페이지 3번, 영파머스마켓 즉, 젊은 농부시장 모델 구축 및 운영입니다.

영파머스마켓은 젊은 농부들이 주축이 되어 농부시장을 기획하고 농산물의 가치와 농업과 자연의 소중함을 교류하는 게 이 사업의 주목적입니다. 사업비는 5천만 원으로 세부 추진내용으로는 영파머스마켓 농부시장 교육 과정을 기획하고 두 번째는 젊은 농부 스스로 잘 팔릴 수 있는 상품과 포장 단위 등을 디자인하며 정기적으로 농부시장을 운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제천 지역 주요 축제나 주요 관광지 주변에 농부시장 마켓을 열어 젊은 농부들이 활성화되도록 주력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 5번, 농산물 가공교육장 HACCP 인증 시설 구축입니다.

현재 가공교육장은 2010년 조성된 건물로 2층입니다. 1층은 가공실습장, 2층은 교육시설로 총 100평 규모며 지금까지는 농산물 교육시설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내년에는 교육장을 안전농산물 위생관리 시스템 즉, HACCP 인증을 받도록 추진하겠습니다. HACCP 인증 시설공사와 위생설비시설 5천만 원, HACCP 인증병 가공 장비 구입비 1억 원 등 총 1억 5천만 원을 투입하여 농업인들이 교육만 받는 게 아니라 교육 이수 후 교육으로 끝나지 않고 시험 연구하고 상품을 개발하고 소득으로 창출될 수 있도록 연결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 6번, 농산 가공 창업 전문과정 운영입니다.

이 사업의 목적은 농산물 가공 창업이 단순한 기반 시설 지원이 아니고 체계적 전문기술 교육 이수 후 1:1 코칭 기술을 습득하여 창업할 수 있는 일련의 연결된 농업인 창업 전문 프로그램입니다. 총예산은 9,550만 원으로 우선 농산물 가공 창업 아카데미 전문 교육을 1천만 원으로 실시하고 1:1 맞춤형 가공기술 지원 사업은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시제품을 개발하고 1:1로 코칭할 수 있는 사업비로 3개소 2,550만 원입니다. 마지막 농업인 소규모 창업기술 지원 사업은 3개소 6천만 원으로 창업에 어려움을 가진 젊은 농업인을 대상으로 제천 농산물을 활용한 상품화 기반 조성에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1페이지 7번, 『아열대스마트온실』 운영입니다.

북부권의 유일한 아열대스마트농장 조성 사업이 올해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아열대스마트온실을 제천만이 가진 독특한 아열대온실농장으로 조성하고 사계절 방문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한 예산은 아열대 식물 관리 인건비 4,300만 원, 난방비 1억 4,400만 원, 시설 장비 유지비와 재료비 4천만 원, 총 2억 2,500만 원입니다.

나머지 기존 사업은 서류로 갈음하고 마지막 24페이지입니다.

저희 기술지원과 특수사업 농부체험학교 운영입니다.

아열대스마트농장의 운영 방법의 다양화를 위해 신규 아열대온실과 원예치료실 그리고 체험실증포 내 각종 농촌자원을 활용한 사계절 농부체험 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예산은 1천만 원 정도의 재료비로 직접 계절별 작물을 활용한 다양한 농부체험학교를 운영하고 식농 체험도 할 수 있는 비전 있는 농업기술센터의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권오규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기술지원과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경리 위원님 질의해 주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리 위원 설명 잘 들었습니다.

20페이지 좀 봐주세요. 제17기 제천시 농업인대학 운영인데요. 이 사업은 지금 도비가 지원됐죠?

○기술지원과장 김은숙 예.

이경리 위원 그런데 시비가 전년 대비 3배나 증액됐어요. 전년도 16기보다 17기 사업비가 많이 오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기술지원과장 김은숙 저희 제천만이 가지고 있는 농업인대학을 운영하고자 그리고 국비가 좀 많이 줄었습니다. 농업적으로도 교육예산이 많이 줄어서 저희가 이 농업인대학 특히 이 과정은 농진청에서도 아주 주요 직업으로 각광받는 그런 과목이고 그래서 저희가 시비를 조금 들여서 두 과정이 더구나 실습이 들어가는 과정입니다. 사과대학, 축산대학 이런 건 실습이 안 들어가는데 퍼머컬처 과정이라든지 이런 건 직접 본인이 디자인하고 그리고 자격증도 따는 반이기 때문에 교육비가 조금 더 추가되었습니다.

이경리 위원 이렇게 퍼머컬처 학과나 디지털마케팅 학과라는 건 인터넷으로 시장 관리하는 홈쇼핑 같은 그런 걸 말하는 거예요?

○기술지원과장 김은숙 그건 아니고요.

저희가 농업을 재배를 하더라도 만약에 카페 같은 경우에도 농업카페형으로 해서 좀 아름답게 나뭇잎 모양으로 정원을 만들고 농업을 아름다운 미적인 감각이 들어가는 그런 사업입니다. 그래서 이 과정을 이수하면 어떤 카페나 커피숍이나 아니면 일반 가정을 통해서 디자인도 해주고 소득도 창출할 수 있도록 미래 농업에서 치유학과 이상으로 각광받는 직업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이경리 위원 알겠습니다.

22페이지 좀 봐주세요. 어제 수료식 하는 데 다녀왔었는데 농산물 발효가공 전문반 운영하시는 거요. 여기도 보면 전년 대비 사업량이 굉장히 많이 한 2억 원 정도 증액이 되셨어요, 그렇죠? 그리고 1,500명이라는 교육생들이 작년에는 거의 120명 정도인데 갑자기 1,500명으로 늘리셨는데 가능한가요? 상․하반기의 인원수를 포함하신 건가요?

○기술지원과장 김은숙 저희가 자료가 아무래도 그렇게 누적 자료가 된 것 같습니다. 자세한 건…….

이경리 위원 너무 교육생의 숫자가 판이하게 커서 이건 다시 조사해서 주실 건가요?

○기술지원과장 김은숙 예, 다시. 이게 아마 누적인지 제가 부서에 알아보고 다시 위원님께 보고드리겠습니다.

이경리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오규 더 질의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술지원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기술보급과 과장님 준비된 자리에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보급과장 김영주 기술보급과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규사업 및 주요사업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5페이지 1번, 송학 농기계임대사업소 건립 건입니다.

농기계 구입비 절감과 원거리 임대 농기계 이용 불편 해소를 위한 임대서비스 사업으로 고품질 농산물 성과로 이어지는 중요한 축이 되는 사업입니다. 현재 기초공사를 완료하였으며 일정에 맞춰 원활히 추진 중에 있습니다. 2024년 5월 준공식에 맞춰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2번,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농업환경 조성입니다.

본 사업은 고품질 농산물 생산과 전략작목 발굴, 스마트 시스템 설치로 농업의 미래 비전 제시와 농산물 브랜드 정착화에 기여하는 시범 사업입니다. 벼와 과수, 축산, 채소류 등 총 23건에 67개 사업으로 농업경쟁력을 갖추고 고품질 안정생산으로 소득증대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 3번, 식량작물 안정생산 및 신품종 확산입니다.

본 사업은 주식인 벼, 잡곡, 서류 등 식량작물 분야 사업으로 국내육성 우수 신품종 확대와 노동력 절감 신기술, 기후변화 대응 스마트 환경제어 등 7개 분야에 18개소 사업으로 노동력 절감 효과와 고품질 농산물 생산의 성과가 기대되는 사업입니다.

다음 페이지 8페이지 4번, 새소득작목(아스파라거스, 듸냐) 재배 시범 사업입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한 새로운 이색작물 발굴과 확대로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하는 신소득작물을 발굴해서 농업경쟁력을 강화하는 사업입니다.

다음 9페이지 5번, 전략작목 육성을 위한 경영 컨설팅 지원입니다.

신품종과 신소득 작목과 융복합 농가를 대상으로 해서 각 작목별 전문가가 현장에서 품종 선택과 재배기술, 유통 분야별 기술을 지도하며 전문 경영 컨설팅해 주는 사업입니다. 10개소이며 생산량 증대를 위한 재배기술은 물론 판매와 유통, 홍보 마케팅 등 경영 능력의 틀을 만들어주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 6번, 축산 생산성 향상 시범 사업입니다.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스마트 시스템 설치로 고품질 축산물 생산, 병 저항성 품종 보급으로 안정생산 기반을 마련하는 사업입니다. 3개 분야에 7개 사업으로 ICT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한 사료 관리, 번식 관리 시스템 등 축산환경 개선과 병 저항성이 강한 토종벌 보급으로 고품질 축산물 생산이 이루어지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1페이지 7번 농업기계 안전사용 교육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농기계 활용 농가 증가로 인해서 농기계 운전과 정비 교육이 요구되며 안전사용 집중교육을 통해서 매해 증가되는 농기계 사고를 예방하는 사업입니다. 여성 농업인과 귀농인, 일반 농가를 대상으로 하는 집중교육으로 농기계 사고에 대한 경각심 고취와 안전사고를 줄이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12페이지 8번, 약용작물 안정생산 기반 확대입니다.

신품종 약용작물의 생산 확대와 고품질화로 약용산업 활성화를 꾀하는 사업입니다. 신품종 지황 우량종근 보급사업, 황해쑥 생산단지 수확 생력화 시범 등 4개 분야의 사업으로 재배 기반 조성과 약초 브랜드 정착화에 효율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페이지 11번, 친환경 농업미생물 운영입니다.

작물의 생육 활력 증진으로 면역력을 높여 병충해를 예방하고 고품질화를 꾀하는 사업으로 현재 고초균, 효모균, 복합균 등 5종을 농가에 무상 보급하고 있습니다. 농업미생물 사용 교육 및 원활한 공급을 통해서 환경 보전은 물론 농산물 품질 향상에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6페이지, 17페이지 과학적 데이터를 근거로 해서 영농 효율성을 다지는 종합검정실, 농산물 안전분석실 운영입니다.

토양 정밀검정을 통해서 화학비료를 줄이고 작물별 맞춤형 시비처방으로 최적의 작물 생육환경을 만들고 잔류농약 분석을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페이지 16번, 17번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운영 및 농업기계 서비스 사업입니다.

농번기 적기 영농 추진과 노동력 절감으로 농작업 능률 향상을 위한 농업기계 임대사업이며 일반 농가와 취약계층 수요도를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 사업으로 본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외에 계속사업은 서류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기술보급과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권오규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기술보급과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경리 위원님 질의해 주시고 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리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21페이지 농업기계 서비스 사업에 전년 대비 1억 6,200만 원이 증액됐는데 그 이유에 대해서 좀 말씀해 주세요.

○기술보급과장 김영주 지금 농업기계 서비스 사업은 저희가 시작한 지 오래되진 않았지만 수요가 굉장히 늘고 있고요. 그래서 수요도를 고려한 농기계 신규 구입과 인력 관련된 부분까지 해서 일부 증액이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경리 위원 수요도가 지금 어떻게 알 수가 있죠, 증가했다는 걸?

○기술보급과장 김영주 증가에 대한 부분은 농기계 임대 건수를 가지고 저희가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경리 위원 지금 여기 사업내용은 그렇고 건수가 안 올려진 거죠?

○기술보급과장 김영주 예. 지금 서류에는 세세하게 건수는 안 올라와 있는데요. 저희가 파악한 바로는 임대 건수가 점점 늘고 있고 또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이경리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오규 더 질의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술보급과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오전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4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40분 회의중지)

(13시58분 계속개의)

○위원장 권오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9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4차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환경사업소 소장님 준비된 자리에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장 이진태 환경사업소장 이진태입니다.

평소 환경사업소와 하수 행정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물심양면 지원해 주시는 권오규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4년 환경사업소 주요업무계획은 신규사업 5건, 계속사업 21건 등 총 27건의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신규사업 보고드리겠습니다.

4페이지입니다.

1번, 천남 파크골프장 조성사업 추진입니다.

기간은 2025년 9월까지이며 8,300평에 9홀 규모의 파크골프장과 관리동, 주차시설 등을 조성하겠습니다. 부지매입은 완료하였으며 공사비는 25억 원입니다. 2024년 상반기에는 5억 원의 예산으로 실시설계용역과 인허가를 추진하겠습니다.

5페이지 2번, 덕산면 월악 하수처리시설 증설 및 금곡․삼전․광천․억수리 하수관로 설치사업 추진입니다.

주민 생활 향상과 펜션 신축 등으로 생활하수가 증가하는 월악산 용하구곡의 수질 보호를 위하여 하수처리장 1개소, 하수관로 10㎞를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113억 원이며 주민 숙원사업인 만큼 2024년 착공하여 2027년 준공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6페이지 3번, 장평천 노후 차집관로 정비사업 추진입니다.

이마트∼환경사업소까지 3km 구간으로 불명수 유입 대책과 장평천 수질 보호를 위한 사업이며, 2024년 정부 예산 143억 원이 확보되어 2027년까지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계속사업 보고드리겠습니다.

20페이지입니다.

17번, 고암동․장락동 도시침수 예방사업 추진입니다.

집중호우 시 비행장과 장락동 롯데캐슬 아파트 주변 저지대 침수 예방을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188억 원이며 기간은 2025년까지입니다.

27페이지입니다.

23번, 하수찌꺼기 처리시설 개량사업 추진입니다.

하수찌꺼기의 근본적인 처리와 하수처리장 주변 악취 민원 해소를 위하여 172억 원의 사업비로 일 처리능력 50t 하수찌꺼기 건조시설을 2024년까지 설치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30페이지입니다.

25번, 소규모 하수처리시설 운영 관리대행입니다.

하수처리의 전문성 확보와 운영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민간 전문업체에 대행하는 사업으로 기간은 2024년 12월까지입니다. 관리대행 시설로는 하수처리장 42개소, 중계펌프장 139개소 등이며 운영인력은 23명입니다. 연간 관리대행비는 31억 원입니다.

환경사업소는 2024년에도 적극적인 하수관로 설치사업 추진과 시민 생활에 불편함이 없는 하수행정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2024년 환경사업소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권오규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환경사업소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영기 위원님 질의해 주시고 소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기 위원 소장님 보고하시느라고 고생하셨습니다.

6쪽 3번 한번 봐주실래요?

장평천 노후 차집관로 정비사업에 대해서 조금 궁금한 게 있어요. 지금 소장님 현장 예찰활동 하시면서 누누이 확인하시겠지만 강저지구대 앞에 쪽 항상 보시면 기온이 조금만 올라가고 비가 온 다음에 며칠만 있으면 항상 거품이 많이 생겨요.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수질오염 측정 같은 건 수시로 하고 계시는 건가요?

○환경사업소장 이진태 수시로 하지는 않습니다. 정기적으로 하지는 않고 민원이 생긴다면 저희가 실시할 때가 있습니다.

박영기 위원 가능하면 이 거품이 왜 생기는지 원인 파악은 한번 필요할 거라고 판단하고 있고요.

차집관로 정비사업을 하시면서 지금 하천에 보면 섬이라고 그래야 되나? 부유물 내지는 모래 흙더미가 쓸려 내려와서 바닥이 물하고 20㎝ 차이도 안 날 정도로 아니면 조금만 가물면 섬이 되는 이런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데 혹시 그런 것 정비하는 사업도 환경관리사업소에서 해야 되는 겁니까?

○환경사업소장 이진태 하천 정비사업은 하천 팀에서 하고 있고요.

박영기 위원 차집관로만 그러면 하시는 거예요?

○환경사업소장 이진태 예. 차집관로 정비를 하면서 저희가 정비할 부분이 있으면 저희가 정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영기 위원 가능하면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어요. 왜 그러냐 하면 물 양이 적으니까 거품도 더 많이 생기는 것 같고 그래서 물이 그래도 최소한의 양이 있어야 되는데 부유물이나 침전물이 많이 생기다 보니까 바닥도 드러나고 이래서 보기에 좋지 않은 그리고 악취도 많이 유발을 한다 이렇게 보입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도 하시겠지만 조금 더 적극적인 예찰활동으로 미리 깨끗한 장평천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환경사업소장 이진태 예, 알겠습니다.

박영기 위원 잘 좀 챙겨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환경사업소장 이진태 예.

박영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오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환경사업소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수도사업소 소장님 준비된 자리에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사업소장 강충원 수도사업소 소장 강충원입니다.

보고에 앞서 제천시 상수도 현황에 대하여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시의 취수원인 장곡취수장은 일일 8만 5천 톤의 취수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고암 정수처리장은 금년도 상반기 2만 톤 규모의 증설을 포함 일일 7만 3천 톤의 정수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시 일일 평균 수돗물 생산량은 4만 4,900t으로 생산능력 대비 61.5%의 가동률을 보이고 있으며 급수 보급률은 95.5%입니다. 동 지역이 99.6%, 읍․면지역이 75.6%가 되겠습니다. 또한 1인 일일평균급수량은 353.7ℓ로 전국 평균보다 중상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수도사업소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드리겠습니다.

수도사업소의 주요사업은 총 29건으로 신규사업 13건, 계속사업 15건, 특수시책 1건이며 공약 사항은 해당 없습니다.

먼저 5페이지 신규사업입니다.

1번, 고암정수장 도수관로 복선화사업입니다.

오래된 우리 시 숙원사업이기도 합니다. 상수도 급수 초기 건설된 도수관로는 현재 내구연한이 27년 차로 시설물 노후화 및 고장에 따른 안전사고 위험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사시 상수도 공급 중단 사태로 이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이를 사전 예방코자 2024년∼2027년까지 장곡취수장으로부터 고암정수장까지 10.5㎞ 구간의 도수관로 복선화를 추진코자 합니다. 관경은 900㎜로 총사업비는 389억 3,600만 원입니다. 바로 오기 전에 사업비가 확정이 됐다는 공문을 도에서 받았습니다. 2024년도에는 19억 원의 예산을 확보, 설계용역을 추진하고 2027년까지 복선화 사업을 준공할 예정입니다. 도수관로 복선화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6페이지 2번, 관내 상수도 노후관로 교체사업입니다.

누수율 증가의 주원인인 구도심 지역의 20년 이상 된 노후관 정비사업을 통하여 사용가의 수질안정성 확보 및 유수율 향상에 기여코자 합니다. 사업비는 국도비 포함 390억 원으로 2024년 환경부 노후상수도 정비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2024년∼2029년까지 6년간 시내 동 지역의 노후관로 약 56㎞를 교체하는 사업입니다. 노후관로 정비를 통하여 수도경영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7페이지 3번, 소규모 노후관 교체사업입니다.

금성면 활산리 농어촌 상수도 사업 추진에 따른 관로 수압변동에 대응코자 수압이 불안정한 구룡리, 사곡리, 진리 일원의 노후관로를 교체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8억 원입니다.

다음 8페이지 4번, 청풍면 배수지 증설공사입니다.

지방상수도 구역 확대로 생활용수 및 남부면 관광 수요 증대에 대응, 안정적인 용수 공급을 위해 기존 청풍배수지에 1천 톤 규모의 배수지 1식을 증설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휴가철에는 급수 부족에 따라 급수차량으로 배수지를 보강하는 실정입니다. 사업비는 총 6억 원입니다.

다음 9페이지 5번, 상수도시설 정밀안전진단 용역입니다.

사업비는 5억 원으로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서 취․정수장 및 송수관 등 수도시설물 전반에 대한 특별 안전진단을 실시토록 하고 있어 매 5년마다 실시하는 법정 의무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 6번 정수장 회수조 슬러지 수집기 교체공사, 다음 11페이지 7번 배출수처리시설 슬러지 수집기 교체, 12페이지 8번 응집침전지 유입밸브 교체공사의 건은 시설물이 1997년도에 설치되어 내구연한 경과에 따라 시설물 노후화와 잦은 고장에 따른 교체 공사가 되겠습니다.

다음 13페이지입니다.

9번, 봉양가압장 개량 공사입니다.

봉양읍, 백운면 일대 급수 구역 확대 및 성수기 관광객 증가로 인한 수돗물 사용량 증가에 대처코자 봉양가압장 일원에 300t 규모의 흡수정 1식을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4억 원입니다.

다음 14페이지, 15페이지입니다.

10번, 바이오1배수지 진입로 포장 및 배수로 정비공사와 11번, 바이오2배수지 진입도로 확포장공사입니다.

유사시 비상급수 체계 구축을 위하여 제1바이오배수지는 노후화로, 제2바이오배수지는 진입로가 없어 각각 보수 및 확포장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각각 3억 5천만 원과 4억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16페이지 12번, 송․배수관로 지하안전시설 공동조사용역입니다.

지하안전법에 의해 5년마다 시행하는 법적 의무사항으로 대규모 지반침하 사고를 사전 예방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사업비는 1억 원입니다.

다음 17페이지 13번, 수도사업소 홍보동영상 제작입니다.

금년도 고암정수장 개량시설을 포함,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동영상을 제작하여 수돗물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하여 유아 및 어린이 교육 홍보용으로 활용코자 합니다. 사업비는 2,200만 원입니다.

이상 신규사업에 대한 보고를 드렸고 14번∼28번까지 계속사업은 보고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 33페이지 특수시책입니다.

상하수도요금 통합납부시스템을 구축코자 합니다.

상하수도요금 조회 및 납부, 이사 정산 등 수도 민원을 24시간 처리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및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4,300만 원이며 제천시 전체 수용가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 시스템이 구축되면 민원인이 구 시청 또는 수도사업소를 방문하지 않고 요금조회 및 신용카드 납부, 이사 정산 등을 365일 실시간으로 직접 처리할 수 있어 시민의 편의 증대는 물론 행정력 낭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구축 및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 수도사업소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권오규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수도사업소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수도사업소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순서에 따라 시설관리사업소 소장님 준비된 자리에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종여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종여입니다.

시설관리사업소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계획은 총 21건으로 신규사업 11건, 계속사업 9건, 특수시책 1건입니다.

먼저 4쪽 1번, 롤러스포츠 경기장 정비공사입니다.

2021년 준공 후 경기장 표층 아크릴 코팅면 마모에 따라 2025년 아시아 롤러스포츠 선수권대회 유치 재공인 조건을 충족하고자 선제적으로 공사를 진행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1억 5천만 원의 사업비로 경기장 바닥 4,165㎡를 재포장하여 롤러스포츠연맹 1종 공인을 획득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전국 규모 대회 유치에 따른 경쟁력 확보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 계획하였습니다.

다음은 5쪽 2번입니다.

공공체육시설 공중화장실 정비공사입니다.

고암 및 신백생활체육공원은 시민들 사용이 많은 체육시설이나 공중화장실 노후에 따라 악취 등 이용자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어 5억 5천만 원의 사업비로 공중화장실의 배관 및 위생설비 등을 리모델링하는 공사로써 노후된 공중화장실 정비를 통해 쾌적한 체육시설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7쪽 4번, 제천체육관 게이트볼장 정비공사입니다.

2016년 정비한 게이트볼장 인조잔디가 내구연한 경과 및 잦은 게이트볼장 사용에 따른 잔디 훼손으로 경기력 저하 등 민원이 제기되고 있어 2억 5천만 원의 사업비로 인조잔디 6면의 바닥을 교체하는 공사로써 게이트볼장의 시설환경 개선 및 이용객의 경기력 향상 등 생활체육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다음은 8쪽 5번입니다.

어울림체육관 게이트볼장 정비공사입니다.

게이트볼장 인조잔디 들뜸 및 훼손으로 경기장 이용이 저조하고 정비를 요구하는 민원이 수차례 걸쳐 제기되고 있어 1억 5천만 원의 사업비로 2면의 1,000㎡ 바닥을 인조잔디로 교체 및 게이트볼장 배수로를 정비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장애인 체육시설 정비로 이용객들에게 최선의 게이트볼 시설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9쪽 6번입니다.

봉양건강축구캠프장 경기시설 정비공사입니다.

각종 축구대회 시 원활한 대회 진행을 위한 경기운영실이 있어야 하나 1구장 및 2구장에는 경기운영실이 없어 축구대회 시 불편과 민원이 제기되고 있어 4억 원의 사업비로 경기운영실 1동, 심판대기실 1동, 선수대기실 2동 각각을 1, 2구장에 건축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전국축구대회 유치 시 운영진 및 선수들이 불편을 해소하는 등 봉양건강축구캠프장의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추진․계획한 사업입니다.

다음은 11쪽입니다.

11쪽 8번, 제천국민체육센터 시설 이관 및 운영입니다.

2024년 3월 국민체육센터 개관 전 사전준비의 철저로 정상 운영에 만전을 기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2024년 1월부터 2월까지 2개월간 시범운영을 거치고 3월부터 정식 운영하고자 합니다. 운영 시간은 6시∼22시까지이며 프로그램은 수영강습, 자유수영, 헬스 등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체육센터 운영 경비로 연간 25억 4,600만 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국민체육센터 개관 후 안전하고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준비 및 운영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 14번, 올림픽스포츠센터 시설물 보수공사입니다.

노후시설 보수를 통해 이용객들의 편익을 도모하고 시설의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금년도 예산사업으로 옥상 우레탄방수공사는 금년 6월 완료하였으며, 10억 원의 사업비 중 잔여액 8억 2,800만 원을 2024년도로 명시이월하여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수영장 방수공사 시작은 수영장 이용객의 민원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신월동의 국민체육센터 수영장 개장 이후인 2024년 4월부터 공사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최상의 체육시설을 시민에게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입니다.

15쪽 12번 안전하고 쾌적한 공공체육시설 운영, 16쪽 13번 어울림체육센터 유지관리, 20쪽 17번 관광 레저 시설물 유지관리, 18번 청풍호 자드락길 시설물 유지관리, 19번 옥순봉 출렁다리 시설물 유지관리, 20번 위탁․사용허가 관광시설물 유지관리는 일괄 보고드리겠습니다.

공공체육시설 33개소, 어울림체육센터 관리, 관광 레저시설물 4개소 관리, 자드락길 관리, 옥순봉 출렁다리 관리, 위탁 및 사용허가 시설물 16개소 운영․관리 등에 대해서는 정기적인 안전점검 및 사용실태를 점검․확인하여 이용객들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시설물 유지 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점검 및 관리하겠습니다.

다음은 24쪽 특수시책입니다.

생활체육공원 내 휴게실 설치입니다.

생활체육공원 내 시민들이 휴게공간 부족으로 이용하는 시민들이 불편을 호소 및 건의하고 있는 사항으로 공원 내 내부휴게시설 설치를 통해 이용자에 휴식공간을 제공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1억 8천만 원의 사업비로 생활체육공원 4개소 고암동, 신백동, 하소동, 장락동에 각각 27㎡의 휴게실 1동을 설치하여 체육공원 이용자에 여름철 폭염 및 동절기 한파에 따른 시민들이 쉴 수 있는 휴게쉼터 공간 조성으로 체육공원 이용객들에 편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상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권오규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시설관리사업소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제가 하나 여쭤보겠습니다.

23페이지 20번인데 사용허가에 보면 옥순봉쉼터하고 청풍호유람선이 위탁료가 무료로 되어 있어요, 무상으로. 이유가 뭔가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종여 이 시설은 관리주체에서 제천시로 기부채납을 한 시설이기 때문에 기간 동안은 사용료를 면제해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권오규 다시 한 번?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종여 그 시설이 제천시로 기부채납된 시설이기 때문에 몇 년간은 사용료를 면제해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권오규 그러면 2026년까지는 옥순봉쉼터, 그 밑에 유람선은 2029년도까지 되어 있어요, 기간이. 이렇게 길게 무상으로 해야 될 이유가 있나요?

○시설관리사업소장 박종여 그건 처음에 기부채납할 당시에 주권을 서로 간에 합의한 사항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계획을 한 것 같습니다.

○위원장 권오규 잘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시설관리사업소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제천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오늘로써 계획되었던 4일간의 상임위 활동이 모두 끝났습니다.

원활한 회의를 위하여 적극 협조해 주신 동료위원님들과 제천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29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4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24분 산회)


◯출석위원(6명)
권오규김진환박영기박해윤이경리홍석용


◯출석공무원(의회사무국)
전문위원김영옥


◯출석공무원(제천시)
농업기술센터소장이명선
농업정책과장김학유
유통축산과장김대영
농촌상생과장금영동
기술지원과장김은숙
기술보급과장김영주
환경사업소장이진태
수도사업소장강충원
시설관리사업소장박종여


◯기록 담당 공무원
속기사임태헌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