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221회 제1차 본회의(2014.10.21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본문

제221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2014년 10월 21일 (화) 11:06


의사일정

1. 제221회제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2.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세명대학교하남시제2캠퍼스추진계획철회촉구결의안

4. 휴회의건


부의된 안건

1. 제221회제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2.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세명대학교하남시제2캠퍼스추진계획철회촉구결의안(의원전원)

4. 휴회의건


(11시06분 개의)

○의장 성명중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1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님께서 집회에 관한 보고를 하시겠습니다.

○사무국장 김석윤 의회사무국장 김석윤입니다.

집회에 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번 제221회 제천시의회 임시회는 2014년 10월 14일 김꽃임 의원님 외 다섯 분으로부터 소집요구되었으며, 의회운영위원회의 협의를 통해 오늘부터 4일간의 의사일정을 의장님께 보고한 후 지방자치법 제45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지난 10월 15일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회기에서는 제천시 관내 대학 협력 지원 조례안 등 2건의 조례안과 제6기 제천시 지역보건의료계획 동의안 등 3건의 일반안을 비롯해서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 그리고 세명대학교 하남시 제2캠퍼스 추진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이 함께 상정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집회에 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성명중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1. 제221회제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11시08분)

○의장 성명중 의사일정 제1항 제221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하여 보고한 대로 지방자치법 제47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2014년 10월 21일부터 24일까지 4일 동안으로 결정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금번 임시회 의사일정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 제221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이상 부록에 실음


2.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11시09분)

○의장 성명중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221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사전 협의한 순서에 따라 김정문 의원님과 조덕희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두 분 의원님께서는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세명대학교하남시제2캠퍼스추진계획철회촉구결의안(의원전원)

(11시10분)

○의장 성명중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세명대학교 하남시 제2캠퍼스 추진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발의하신 의원님을 대표하여 김동식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식 의원 김동식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성명중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지금부터 세명대학교 하남시 제2캠퍼스 추진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세명대학교는 23여 년간 제천시민의 관심과 애정 속에 꾸준히 성장 발전해 왔습니다.

이는 제천시민의 혼이 서려있는 교육의 요람이자, 제천시의 자랑이 된지 오래이며 그 의미와 상징성은 이루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최근 세명대학교가 경기도 하남시에 제2캠퍼스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한 제천시의회는 14만여 시민과 함께 경악과 분노를 금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제천시의회는 14만여 제천시민과 함께 세명대학교 하남시 제2캠퍼스 추진계획을 강력히 반대하며 철회하여 줄 것을 강력히 촉구 결의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결의안을 낭독하여 드리겠습니다.

세명대학교의 경기도 하남시 제2캠퍼스 추진계획과 관련하여 지방의 명문대학으로 성장하여 오기까지 그 기반을 다지는데 함께 힘을 모으고 응원하여 온 14만여 시민의 우려를 담아 제천시의회는 다음과 같이 강력한 입장을 표명한다.

세명대학교는 1990년 11월 교육부 설립인가를 받고, 1991년 제1회 입학식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23여 년간 제천시민과 함께 지역의 명문대학으로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는 제천시 인구의 약 10%에 해당하는 1만 3천여 명의 학생과 교직원이 재직 중이며, 지역 내 경제활동 영역에서도 3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제천시 위상에서의 비중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는 세명대학교의 초기 성장기반을 강화하고 지역에의 조기안착을 위하여 건립초기 부지매입에 온 행정력을 집주한 이후 지역과의 상생을 위한 산․학․관 협력지원 방안 등 다각적인 시책을 적극 추진하여 온 제천시의 노력과 제천시민의 동참 노력의 결실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공생노력을 통하여 세명대학교가 14만여 제천시민에게는 소중한 지역의 자산이며 지역균형발전의 중요한 거점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는 점에서 세명대학교를 점진적으로 경기도 하남시로 이전하고자 하는 이러한 시도는 시민의 소중한 자산과 성장기반을 지키고 발전시켜야 할 공동의 책임과 의무를 회피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아니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제천시의회 의원 일동은 14만여 제천시민과 함께 세명대학교 하남시 제2캠퍼스 건립계획에 대한 반대의견을 명확히 밝히며 향후 지역의 공동화 현상은 물론 지역경제의 심각한 후퇴를 초래할 수 있는 수도권으로의 이전 시도를 중단하고 제천시 지역계의 발전을 이끌고 시민에게 사랑받는 대학, 시민에게 신뢰받는 대학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하면서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하나, 제천시의회 의원 일동은 세명대학교 하남시 제2캠퍼스 추진계획을 끝까지 반대한다.

하나, 세명대학교는 하남시 제2캠퍼스 추진계획을 철회하고, 제천시와 더불어 지방거점 명문대학으로 거듭날 것을 촉구한다.

하나, 충청북도와 제천시에서는 관내 대학의 육성과 지원에 대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지원계획을 수립 시행하라.

하나, 정부와 국회에서는 지방균형발전을 저해하는 지방대학교 수도권 이전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관련법령을 즉시 제정할 것을 촉구한다.

2014년 10월 21일

제천시의회 의원 일동

주요 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결의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원안대로 채택하여 주실 것을 동료 의원님들께 당부드리며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세명대학교 하남시 제2캠퍼스 추진계획 철회 요구 결의안

이상 부록에 실음


○의장 성명중 김동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결의안에 대해서는 사전에 의원님들 간 충분한 협의를 거쳐 발의되었으므로 질의답변 및 토론은 생략토록 하겠습니다.

김동식 의원님께서는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 제3항 세명대학교 하남시 제2캠퍼스 추진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을 제안설명한 내용대로 채택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원안대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휴회의건

(11시16분)

○의장 성명중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별 상정안건 심사를 위해서 10월 23일까지 2일간 본회의를 휴회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금일 제1차는 본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하신 안건들의 처리를 위하여 10월 24일 오전 11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6분 산회)


○출석의원
의장성명중부의장양순경
의원이성진홍석용
최상귀김꽃임
김동식김영수
김정문김호경
조덕희주영숙
지은영


○출석공무원
제천시장 이근규
부시장 권석규
행정복지국장 함건택
안전건설국장 함영득
전략사업단장 김흥래
보건소장 이국환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종태
기획감사담당관 이상천
정책관리담당관 김기숙
자치행정과장 이근덕
뉴새마을과장 김태원
문화예술과장 신영하
회계과장 이영희
건설과장 권용중
지역개발과장 안대준
자연환경과장 이주식
생활경제과장 진한종
투자유치과장 이천종
관광과장 이동인
한방바이오과장 이태균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