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211회 제1차 본회의(2013.11.22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11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2013년 11월 22일 (금) 10:18


의사일정

1. 제211회제천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시정연설의건

4. 제천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

7. 2014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및기금운용계획안제안설명의건

8. 제천시중기지방재정계획보고의건

9. 휴회의건


부의된 안건

1. 제211회제천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시정연설의건

4. 제천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의회운영위원장제출)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의장제의)

7. 2014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및기금운용계획안제안설명의건(제천시장제출)

8. 제천시중기지방재정계획보고의건(제천시장제출)

9. 휴회의건


(10시18분 개의)

○의장 김호경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1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께서 집회보고를 하시겠습니다.

○사무국장 김동석 의회사무국장 김동석입니다.

집회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211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및 제천시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3조의 규정에 따라 2013년 11월 18일 집회공고를 하고 금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이번 정례회는 2013년 11월 22일부터 12월 18일까지 27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제천시 인터넷매체를 활용한 홍보에 관한 조례안 등 8건의 조례안 및 일반안과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2013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2014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등의 안건이 다루어질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집회에 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호경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1. 제211회제천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

(10시20분)

○의장 김호경 의사일정 제1항 제211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 김기상 위원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하신 회기 및 의사일정에 대해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김기상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김기상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본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동법 시행령 제54조 및 제천시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에 의거 매년 2회 개최되는 정례회의 중 제2차 정례회가 되겠습니다.

개회일은 2013년 11월 22일이 되겠습니다.

상정될 예정인 안건으로는 조례안 및 일반안,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2014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심의, 201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의, 기타 안건이 상정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제2차 정례회는 상임위원회 활동을 포함하여 회기는 11월 22일부터 12월 18일까지 27일간 운영하기로 계획하였습니다.

회기에 따른 일정을 말씀드리면 2013년 11월 22일 10시에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거행하고 곧바로 제1차 회의를 개의하여 회기결정,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 시정연설, 제천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과 위원 선임, 2014년도 예산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과 제천시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를 듣고 휴회를 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11월 23일부터 12월 3일까지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며, 12월 4일부터 11일까지 각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조례안 및 일반안, 201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보고 및 심의를 하고, 12월 12일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각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조례안 및 일반안, 2014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의결한 뒤 2013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듣고 휴회를 하여 12월 17일까지 각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201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와 심의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날인 12월 18일은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상임위원회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2013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본 위원회에서 중지를 모아 작성 의결한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안은 설명드린 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211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호경 김기상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의회운영위원장님께서 제안설명하신 내용과 같이 금번 제211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를 11월 22일부터 12월 18일까지 27일간으로 결정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금번 정례회 의사일정은 의석에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 제211회 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이상 부록에 실음


2.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10시26분)

○의장 김호경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211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사전 협의한 순서에 따라 김기상 의원님과 신철성 의원님을 선출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두 분 의원님께서는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시정연설의건

(10시27분)

○의장 김호경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최명현 시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시정연설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제천시장 최명현 제천시장 최명현입니다.

시정연설에 앞서서 먼저 감사의 인사를 좀 드려야겠습니다.

우리 의원님들께서 염려해 주신 덕분에 화련현과의 자매결연이 아주 성황리에 잘 끝났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 화련현의 의장님께서 돌아가는 대로 의원님들한테 안부 좀 전해달라는 말씀이 계셨었습니다.

시정연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14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김호경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오늘 제211회 제천시의회 정례회를 맞이하여 2014년도 예산안을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하면서, 내년도 시정 운영 방향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시민 여러분!

올 한 해도 정말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27년만의 한파로 시작했던 금년은 기상 관측 이래 51일간 지속되어 온 가장 오랜 장마와 사상 유래 없는 폭염으로 전력수급을 제한하는 상황까지 왔었으며, 방송사와 금융계 전산망이 대규모로 마비되는 전산대란은 우리 생활을 위협하는 새로운 재난으로 부각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우리 시민들은 그러한 어려움들을 슬기롭게 잘 극복해 냈습니다.

김호경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올 한 해도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국가적 경제위기와 지방의 재정적 어려움 속에서도 5년 연속 의정비를 동결하는 등 시민과 함께 고통을 분담하고 신뢰와 믿음을 주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오신 의원 여러분께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아울러, 그 동안 지역발전을 위해 성원해 주시고, 시정의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한결같은 마음으로 협조해 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시련 없는 역사는 없고, 도전 없는 성취란 있을 수 없듯이 금년 한 해도 국내외는 물론 지역적으로 시련과 도전 그리고 성취 또한 참으로 많았습니다.

국제적으로는 그리스에서 시작된 유럽발 경제위기로 4년째 경기둔화가 지속되고 있으며, 유로존의 장기적인 금융위기와 미 연방정부의 셧다운 여파는 세계경제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경제회복세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IMF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올해 물가는 안정세를 보이며 2.8%의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내다보고 있고, 내년도 경제성장률은 3.7%로 완만한 경기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나, 세계경제의 금융위기 속에서도 가계부채는 1천조 원에 육박하여 서민들의 가계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나라는 국민소득 2만달러, 인구 5천만명 이상이 되는 20-50클럽에 세계에서 7번째로 진입하였으며, 최초의 우수발사체인 나로호는 지난 1, 2차 위성발사 실패에 대한 시련의 아픔을 딛고 3차 발사에 성공하여 우주시대를 활짝 여는 계기를 마련하는 등 국제적 위상을 높이기도 하였습니다.

우리 시 또한 금년 한 해, 의원 여러분과 9백여 공직자 모두가 하나 되어 건강휴양도시 제천, 성공경제도시 제천 건설을 위해 위기를 기회로 삼아 정말 열심히 뛰어왔습니다.

“애초에 길이 없다, 여럿이 함께 가면 그것이 바로 길이 된다.”라고 했던 루쉰의 말과 같이 14만 시민들이 함께 새로운 길을 만들고, 새로운 역사를 썼던 한 해였습니다.

2013년도 전국 우수시장 공모에서 내토시장의 대통령상 수상을 비롯하여, 2013년도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공모에서 자연치유도시의 도시브랜드와 제천하늘뜨레의 농․특산물 공동브랜드가 대상을 수상하는 등 청정지역으로서의 힐링도시 이미지를 구축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미래성장 동력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낙후된 농촌지역 소재지의 개선을 위해 2012년도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시작된 면소재지 종합정비사업이 덕산, 백운, 수산면에 이어 한수면과 화산동까지 2013년도 공모사업에 선정됨으로써 지역주민 생활개선과 균형발전을 통해 인구증가의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밖에도 2013년도 지역일자리 공시제 우수, 제17회 한국지방자치경쟁력 최우수, 2012 자연재난 종합평가 우수, 지식재산도시 최우수, 2013년도 우수 약초웰빙특구 선정과 2년 연속 재정분석 우수 자치단체로 수상하는 등 저력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 2월 25일 새 정부 출범 후 국정운영 패러다임으로 추진하고 있는 정부3.0과 연계하여 우리 시가 중부내륙권 QR장터 공동마케팅사업이 지방3.0 우수과제로 선정되어, 정부정책에 부응하고 중부내륙중심권 행정협력회 6개 시군의 자치단체 간 협력을 통해 지역발전을 위한 추진동력의 발판을 마련하기도 하였습니다.

아울러 지속가능한 지역 개발을 추진하고 열악한 지방재정 확충을 위해 전 직원이 하나된 마음으로 입체적이고 적극적으로 정부예산 확보에 총력을 경주함으로써 2013년도 시정사상 최대의 국․도비 예산 5520억 원을 확보하여 대규모 국책사업과 공약사업 및 주요현안사업의 원활한 추진에 한층 가속도를 내게 되었으며, 2010년 이후 본격적으로 추진된 100억 원 이상의 신규사업만도 교육문화센터 건립을 비롯해 삼한의 초록길 조성, 의림지 역사박물관 건립, 스토리 창작클러스터 조성, 장평천 도심하천 생태복원, 수해상습지 정비, 장애인체육관 건립, 면소재지 종합정비 사업, 농촌마을 종합정비사업, 그리고 충청북도 제2단계 균형발전 전략사업인 자동차 부품산업 클러스터 육성에 대한 국․도비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2013년도 의림지동계민속대제전을 비롯하여 제17회 청풍호 벚꽃축제, 제9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와 창의 118주년 제천의병제 등 지역 사계절 축제를 특성화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아시아 최초로 세계영상위원회 개최와 제2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그리고 제2회 제천 세계슬로우 걷기 축제, 제3회 의병의 날 기념행사를 빈틈없이 성공적으로 치러냄으로써 제천인의 저력을 유감없이 보여줬을 뿐만 아니라 FIFA 스포츠컵 유소년 축구대회를 시작으로 제49회 추계 한국중등 축구연맹전 등 전국대회를 다수 개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하였습니다.

이밖에도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강원 태백권과 충북내륙지역의 낙후된 교통망 개선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안중∼삼척까지 250.4㎞에 이르는 동서6축을 국가기간교통망계획에 포함해 추진하면서 안중에서 충주까지는 지난 8월 12일 개통하였고, 제천까지 노선은 내년도 준공을 앞두고 있어 서해안으로의 접근성이 상당한 개선을 이루는 반면, 잔여구간 제천∼삼척에 대하여는 실행계획이 없어 연계노선에 포함된 강원․충북의 7개 시장․군수가 한자리에 모여 조기추진을 위한 공동건의문 서명식을 갖고 오는 11월 25일 대통령을 비롯한 주요 관계요로에 전달하여 국가정책에 반영 조속 추진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시멘트 수송에 원활을 기하고 물류비 절감을 위해 2006년부터 추진되어온 태백선 복선전철화사업을 계획년도보다 1년을 앞당겨 조기 준공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였을 뿐만 아니라 기존철도 이설에 따른 고암․장락동 일원에 대한 도시관리계획 재정비를 통해 인구 증가와 더불어 지역발전에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와 같이 우리 시가 연 1천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몰려오는 경쟁력 있는 지자체가 될 수 있었던 것은 14만 시민의 9백여 공직자 모두의 땀과 노력이 있어서 가능했다고 생각하며, 시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아낌없는 박수를 보냅니다.

이러한 성과 뒤에는 언제나 시정의 동반자로서 지역발전을 위해 항상 협조해 주시는 의원 여러분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하며,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하지만 ‘우리 모두는 오늘이 아니라 내일을 살고 있다.’고 할 만큼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지금의 성과에 안주하지 말고 한 걸음 더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95년도 제천시 통합 이래 지나온 20년의 전통과 제천 지명탄생 600년의 역사 위에 건강한 자연치유도시로 거듭나는 번영의 발걸음을 내디뎌야 할 아주 중요한 시기를 맞고 있습니다.

특히, 내년은 민선 5기와 6기가 교차되는 시기로 시정운영 패러다임 변화와 경제발전의 도약을 위해 다양한 시책들이 새롭게 구성되어야 하며, 민선 5기에 구축한 추진동력을 기반으로 보다 공격적이고 선제적인 자세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년도 시정의 핵심 슬로건을 성공경제도시 융성의 해로 정하고 시민의 행복 증진을 위해 우리 900여 공직자는 마부정제의 마음가짐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을 다짐하며 내년도 중점 추진할 시정 운영방향을 여덟 가지 분야로 집약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문화관광 인프라 조성을 통한 건강휴양도시 건설을 앞당기겠습니다.

내년에 10회째 개최되는 제천국제음악영화제를 비롯한 사계절 축제에 대하여는 더욱 다채롭고 품격 높게 구성 운영하여 2018년도 평창동계 올림픽 배후도시로서의 특수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관광상품화 노력에 힘쓰겠습니다.

그리고 시민과 함께하는 금요 힐링콘서트와 이벤트 기획공연 등 다양한 문화공연과 우수공연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을 통해 시민의 문화수준을 향상시키고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스토리창작 클러스터 건립을 통해 지역을 소재로 한 영화와 드라마를 집중 발굴하고 시민들의 자발적인 영상제작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여 영상문화도시 정착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비지정 문화재에 대하여는 다양한 조사를 통해 문화재로 지정되도록 힘쓰는 한편, 기 지정된 문화재는 철저한 고증을 거쳐 보수와 정비를 실시하는 등 보존관리에 힘쓰겠습니다.

아울러 삼한의 초록길은 우선 북부우회도로에서 의림지까지 내년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나머지 구간에 대하여도 계획공정에 맞추어 차질 없이 추진하여 관광, 여가, 교육 기능이 복합된 대한민국 명품 생태녹색길로 조성하겠습니다.

의림지 역사박물관 건립, 반야월 선생 기념관 건립, 청풍호 수상비행장과 오토캠핑장 조성, 금수산 생태휴양지구 조성 등 현안 문화․관광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국․도비 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는 한편, 청풍호 그린케이블카 사업의 조속 추진을 위한 행정지원을 비롯하여 지난해 1천만 명 이상의 관광객 유치에 크게 기여한 자드락길과 관광모노레일의 명품화를 통해 우리 지역이 최고의 건강휴양도시로 부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한방과 힐링이 어우러지는 자연치유도시 제천을 만들겠습니다.

용두산에서 삼한의 초록길을 지나 칠성봉에 이르는 도심형 건강숲길과 피재골 일원에 조성된 산림욕장 및 한방생태숲을 자연친화적으로 정비하여 쾌적한 등산문화 환경을 제공하고, 박달재휴양림의 이용률이 포화상태가 됨에 따라 옥전과 능강에 자연휴양림을 추가 조성하는 한편 풍광이 아름다운 청풍호 주변 시유지에 수목원을 조성하여 생물자원 보존 및 자연학습, 휴양공간의 장으로 관광자원화 하는 등 힐링도시로의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내년도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한방아로마 힐링 및 티테라피 사업과 함께 썬샤인 웃음 치료사업을 확대하여 시민들에게 건강한 웃음을 전파하는 한편, 한방특화도시로서의 지속발전을 위하여 한방명의촌 및 한방자연치유센터의 운영을 활성화하고 제천산 우수약초의 생산․가공에 대한 GAP인증 지원사업을 확대하여 제천약초의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겠습니다.

또한, 고기능 LED 약용작물 연구소를 건립하여 친환경 한약재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한방바이오산업과 한방제품의 연구개발을 지원함으로써 한방의 산업화를 촉진하는 등 명실상부한 한방과 힐링이 어우러지는 자연치유도시 제천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셋째, 나눔과 배려, 복지가 꽃피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소외계층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복지 증진을 강화하고 수요자 중심의 능동적 복지실천을 통해 맞춤형 복지행정 실현에 힘쓰겠습니다.

국민 기초생활수급자와 저소득층 가구에 대한 기초생활안정의 노력과 지역사회 서비스사업 및 저소득층 자활사업을 통해 일자리를 제공하고 장애인 복지시설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여 자립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하겠으며, 출산축하금과 장려금, 진료비 확대지원 및 야간보육 확대운영으로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여건을 조성함 물론 경력단절 여성에 대한 재취업교육을 통하여 사회진출을 돕는 등 안전하고 행복한 여성친화도시를 만들어가겠습니다.

65세 이상 저소득 노인 1만 6천명에게 282억 원의 기초노령연금을 지원하여 생활의 안정을 도모하고, 4세대 이상이 함께 사는 가정을 대상으로 효도수당을 지원하는 등 경로효친의 건전한 가족제도 정착과 지역 어르신들의 안정된 생활을 위해 노인 일자리 창출에 힘쓰겠습니다.

넷째, 농촌이 더 살기좋은 도농복합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농촌휴양 형태의 변화와 도농교류 확대에 대한 대응전략으로 추진되는 캠핑카체험 농촌관광마을 조성사업을 2011년부터 지난 3년간 4개소에 설치한데 이어 연차적으로 확대 추진하고, 체류형 농업창업 지원센터를 설치하여 귀농인 유입을 통한 인구증가에 기여하겠습니다.

새로 개발한 농․특산물 공동브랜드 제천하늘뜨레의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우수농․특산물의 판로개척을 확대해 나감으로써 농촌경제 부흥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농업인 복지향상을 위해 농업인자녀 학자금 지원, 농가도우미 지원, 농촌 보육여건 개선, 여성농업인 복지바우처 사업 등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각종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귀농․귀촌 희망자에 대한 종합지원 대책을 마련하여 안정적인 정착 분위기를 조성하고 맞춤식 농업인 전문교육을 확대해 보급하는 등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자연 순환농업 활성화를 위한 축산장비를 지원하고 축․수산시설 선진화와 한우명품화 기반 조성에 힘쓰는 한편 적기 예방접종과 약품공급 등을 통해 재난적 가축질병을 사전에 예방하여 축산물 품질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각종 영농시설의 현대화와 가공 및 유통기반시설 확충 등 생산성 향상으로 FTA 개방화에 적극 대응하고, 조수입 1억 원 이상 프로농업인을 계속해서 육성하는 등 활력있는 농촌지도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섯째, 미래와 인재를 키우는 교육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관내 76개 학교에 대하여 교육경비를 지원하여 교육의 향상을 도모하고 다목적체육관 건립, 운동장 조성 등을 통해 체육 꿈나무육성에 심혈을 기울여 나가겠으며, 인재육성재단을 통하여 주말심화학습반 운영, 학력신장계약제 운영 등에 지원을 확대하여 지역 인재양성에 주력하겠습니다.

또한, 초․중․고 및 특수학교, 보육시설 등 103개교 학생들에게 친환경 농산물 무상급식을 지원하여 학교급식의 질적 향상과 성장기 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도심 공동화를 예방하고 시민들에게 품격 높은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교육문화센터 건립은 부지 내 기존 건물 철거와 더불어 건축착공 등 추진을 가속화 하겠습니다.

시민들이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전문강사를 주기적으로 초빙해 맞춤형 강의를 실시할 계획이며, 평생학습기관․단체 38개소와 동아리 100개소에 대한 학습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경쟁력 있는 평생학습도시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그리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증진을 위한 여가활동 공간의 마련을 위해 장애인 체육관 건립을 비롯한 의림지 다목적체육관 건립, 하천변 체육시설 조성 등을 통해 생활체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섯째, 비전과 도전이 있는 지역개발을 촉진하겠습니다.

중앙선 제천∼원주 복선전철화, 제천∼충주간 동서고속도로, 청풍대교∼국민연금리조트간 국지도 82호선 확포장, 도기∼벌천, 황석∼부산간 지방도 확포장 등 대형 국가시행 및 도단위 주요사업이 계획공정보다 앞당겨 준공될 수 있도록 국․도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원뜰∼시청간 도로개설 준공을 비롯한 도시계획도로와 농어촌도로 건설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면소재지 종합정비사업, 무도천․원서천의 수해상습지 개선사업, 장평천 도심하천 생태복원 조성 등을 통하여 자연친화적인 생태환경을 조성할 것이며, 태백선 복선전철화 사업의 완공과 함께 철도가 이설됨에 따라 34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과선교를 철거함으로써 동현동과 신백동의 교통불편을 해소함은 물론 지역간 균형발전이 앞당겨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상수도 미급수 지역 9개 지구에 대한 급수구역을 확대하고 유수율을 최대한 높여 수돗물이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하고, 찾아가는 시민과의 대화, 산간오지마을과 들녘 좌담회 등을 실시하여 주민과의 격의 없는 소통을 통해 시민의 애로사항을 시정에 적극 반영하고 친서민생활고충 민원처리 기동대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서민이 살기편한 세상을 만들겠습니다.

제천비전 2025장기발전계획과 제천경제발전 5개년 계획, 장기관광개발계획, 뉴새마을운동 발전계획 등 분야별 장기플랜은 민선 5기를 넘어 미래 지역발전 성장 동력의 초석이 될 것으로 확신하며 출산장려 정책, 투자유치, 귀농․귀촌 종합대책 등도 내실 있게 추진하여 살기 좋은 명품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일자리가 있어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투자유치 전문관 서울 상주, 수도권 타깃 기업인 초청 투자환경설명회 개최 등을 통한 폭넓은 전방위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하여 제2바이오밸리와 양화테크노빌 100% 분양을 목표로 우수기업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도내 균형발전사업으로 추진되는 자동차 부품산업 클러스터 육성사업 추진을 가속화하고, 미니복합타운을 조성하여 산업단지 기업유치 및 인구유입을 촉진하겠습니다.

서민․취약계층을 위한 공공 일자리를 확대하여 경제적 자립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취업박람회, 구인․구직 잡잡데이(Job job-Day)를 통한 효율적인 고용촉진 정책을 적극 추진해 가겠습니다.

지역경제의 활력소가 될 참신한 경제정책과 아이디어를 연중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경제 활력화를 촉진하고 어려운 서민생활을 감안하여 서민물가 안정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청정한 환경이 보존되는 도시, 푸른 녹색도시 제천을 만들겠습니다.

시민건강에 위해한 수산지역 석면광산에 대해 2016년까지 427억 원을 투입하여 토양복원 사업을 통해 청정지역 이미지를 조속히 회복하고 친환경관광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난해 12월 폭설로 무너진 왕암동 폐기물 최종처리시설에 대한 철저한 안전대책 강구와 환경피해예방을 위해 세밀한 현장관리를 강화하겠으며,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신동의 자원관리센터 매립장 종료 2017년도 시기를 대비한 2단계 매립장 확장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가겠습니다.

또한, 하수관거정비사업의 내년도 준공을 통해 깨끗한 수질 관리는 물론 상수도 급수구역을 확대하여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에도 노력하겠으며, 농촌주거환경개선, 의병대로 전선지중화, 자연친화형 도시공원 조성을 비롯하여 산불 예방과 숲 가꾸기 사업 등 산림자원보존과 경제적 가치 증진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호경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지금까지 말씀드린 2014년도 시정 운영방향과 성공경제도시 제천의 융성을 위하여 2014년도 전체 예산안은 금년도 당초예산 4886억 원보다 11.33% 553억 원이 증가한 5439억 원 규모로 편성하였습니다.

이중 일반회계는 4740억 원으로 금년보다 8.7% 380억 원이 증가하였으며, 공기업 특별회계 및 기타 특별회계는 금년보다 33.1% 173억 원이 증가한 699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내년도 예산이 증가하게 된 큰 요인은 기초노령연금 확대 등 복지사업 증대와 소하천 재해대책과 관련된 국․도비의 증액 등으로 의존재원에서 전년대비 400억 원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2014년도 새해 예산안은 지방재정의 건전성 확보에 중점을 두고 합리적으로 배분하고자 노력하였으나, 한정된 재원으로 인하여 시민이 원하는 사업 모두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점을 널리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2014년도 예산안이 최종 의결되면 집행과정에서도 철저한 효과분석을 통해 예산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며, 부족한 재정확충을 위해 자주 재원을 지속 발굴하고 중앙부처 및 도와의 긴밀한 협조관계 속에 국․도비 예산 확보를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모쪼록 2014년도에 계획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의 변함없는 협조와 성원은 물론 사업추진에 대한 아낌없는 조언과 고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김호경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20세기가 국가 중심 시대였다면 21세기는 지역 중심 시대입니다.

기업과 사람들은 더 기업하기 좋고, 더 살기좋은 지역으로 몰려들게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우리 시는 이제 1천만 관광객이 찾는 중부내륙의 중추도시로서 자연치유의 도시 개념에 맞는 한방산업의 육성과 관광인프라의 기반을 견고히 하여 살기좋은 성공경제도시 제천을 만들어가야 하겠습니다.

급속도로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빠르게 대응하고 앞서 나가기 위해 변화․도전․창조의 뉴새마을운동을 시민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선진 시민운동으로 적극 실천함은 물론 새로운 국민정신운동으로 확산시켜 나가도록 할 것입니다.

사마천은 사기에도 ‘태산은 한줌의 흙도 버리지 않으므로 저렇게 높아질 수 있고, 바다는 아무리 작은 물줄기라도 가리지 않으므로 그렇게 깊어질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2014년도 한 해에도 우리에게 주어진 작은 기회도 놓치지 않는 준비와 도전으로 성공경제도시 융성의 해가 실현될 수 있도록 마부정제의 자세로 다함께 협력하고 노력합시다.

다시 한번 의원 여러분의 한결같은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시민 모두의 가정에도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호경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4. 제천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11시)

○의장 김호경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제천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발의하신 의원님을 대표하여 신철성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철성 의원 신철성 의원입니다.

제천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본 건은 지방자치법 제43조 및 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78조 제1항 규정에 따라 금번 정례회 회기중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및 2014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심의 등을 위하여 2013년 11월 22일부터 12월 18일까지 제천시장 및 관계 공무원의 본회의 및 상임위원회 출석을 요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모쪼록 제안드린 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제천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한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호경 신철성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신철성 의원님께서 제안설명하신 제천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의회운영위원장제출)

(11시03분)

○의장 김호경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 김기상 위원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김기상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김기상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의장님으로부터 회부되어온 2014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심사와 201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위하여 제천시 위원회 조례 제7조 제2항 및 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 제2항에 의거하여 11월 22일부터 12월 18일까지 제211회 제2차 정례회 회기중 8명의 의원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구성 결의안을 제안하오니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이상 부록에 실음


○의장 김호경 김기상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운영위원장님께서 제안설명하신 내용과 같이 의결코자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의장제의)

(11시06분)

○의장 김호경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앞서 의결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따라 의장인 제가 제의드리겠습니다.

각 상임위원회에서 사전협의하여 추천하신 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자치행정위원회 최경자 의원님, 최상귀 의원님, 박승동 의원님, 오선균 의원님과 산업건설위원회 신철성 의원님, 염재만 의원님, 최종섭 의원님, 이정임 의원님 이상 여덟 분의 의원님으로 구성․운영하고자합니다.

제가 제의드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2014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및기금운용계획안제안설명의건(제천시장제출)

8. 제천시중기지방재정계획보고의건(제천시장제출)

(11시29분)

○의장 김호경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2014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의사일정 제8항 제천시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 이상 두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함건택 기획감사담당관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담당광 함건택 기획감사담당관 함건택입니다.

존경하는 김호경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지역발전과 시민복지 증진을 위해 바쁜 일정을 보내시고 계시는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14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14년도 당초예산은 친서민 생활경제 활력을 위한 투자에 중점을 두면서 지역별 투자성과가 높은 숙원사업과 민원해소사업, 농축산업, 사회복지 분야 등 각 분야별 균형을 고려하여 예산안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러면 2014년 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한 주요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2014년도 당초예산의 총 규모는 2013년도 당초예산 대비 553억 원 증가한 5439억 원입니다.

이중 일반회계는 4740억 원으로 전년도 당초예산 대비 380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특별회계는 총 699억 원으로 상․하수도 공기업 특별회계가 389억 원,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 등 8개 기타 특별회계가 310억 원이며 전년 당초예산 대비 173억 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2014년도 일반회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입니다.

일반회계 세입중 지방세․세외수입․재정보전금은 현년도 세입징수 상황을 기초로 징수가능액을 추계하였으며, 지방교부세는 정부의 내국세 증가에 따른 교부세 재원증가율을 감안 전년 최종예산 기준 96%로 추계하였고, 국․도비보조금은 내시액 전액을 세입으로 계상하였습니다.

분야별 세입규모는 지방세 540억 원, 세외수입 138억 원, 지방교부세 2148억 원, 재정보전금은 120억 원이며, 국․도비보조금은 1584억 원,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 210억 원으로 총 재원은 4740억 원 규모입니다.

세입재원별로는 지방세가 전년대비 2억 5천만 원 증액된 539억 7천만 원 주민세는 3천만 원 증액된 9억 4천만 원, 재산세는 7억 7천만 원 증액된 103억 원, 자동차세는 1억 1천만 원 증액된 243억 8천만 원, 담배소비세는 7천만 원 증액된 77억 6천만 원, 지방소득세는 5억 1천만 원 감액된 102억 9천만 원, 지난 연도 수입은 2억 1천만 원 감액된 3억 원을 세입에 계상하였으며, 세외수입은 전년대비 8억 1천만 원 증액된 138억 3천만 원으로 경상적세외수입은 기타사용료 2억 3천만 원, 쓰레기봉투판매수입 1억 4천만 원, 기타수수료 2억 원 등을 증액하고, 재산세임대수입 1억 2천만 원과 이자수입 6억 원 등을 감액 계상하였으며, 임시적세외수입은 공유재산매각수입금 8억 8천만 원, 자치단체간부담금 1억원 등을 증액하고, 그 외 수입을 5천만 원 감액하는 등 9억 2천만 원이 증액된 42억 1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지방교부세는 208억 2천만 원 증액된 2147억 7천만 원으로 보통교부세가 208억 2천만 원 증액된 2058억 원이며 분권교부세와 부동산교부세는 전년대비 증감 없이 89억 5천만 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재정보전금은 전년도와 같이 120억 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보조금은 전년대비 190억 6천만 원 증액된 1584억 원이며 국고보조금이 134억 1천만 원 증액된 903억 원, 광특보조금이 23억 7천만 원 증액된 212억 4천만 원, 기금보조금은 1억 3천만 원 감액된 45억 원, 도비보조금은 34억 원 증액된 423억 7천만 원을 세입에 계상하였습니다.

아울러 2014년 세입예산과목 개편에 따른 과거 세외수입 목에서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 목으로 신설 개편된 세입은 전년도 대비 29억 6천만 원 감액된 210억 3천만 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안입니다.

당초예산 일반회계 분야별 규모는 일반 공공행정분야가 16억 5천만 원 감액된 300억 8천만 원,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는 10억 5천만 원 증액된 104억 5천만 원, 교육분야는 6천만 원 증액된 90억 8천만 원, 문화 및 관광분야는 55억 2천만 원 증액된 394억 7천만 원, 환경보호분야는 76억 6천만 원 증액된 245억 원, 사회복지분야는 172억 증액된 1267억 원, 보건복지분야는 2억 3천만 원 감액된 64억 2천만 원, 농림해양수산분야는 11억 8천만 원 증액된 577억 9천만 원, 산업․중소기업분야는 101억 7천만 원 증액된 309억 2천만 원, 수송 및 교통분야는 11억 5천만 원 증액된 329억 3천만 원,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는 69억 7천만 원 감액된 299억 1천만 원, 예비비는 18억 5천만 원 감액된 47억 5천만 원입니다.

행정운영경비와 기본경비인 기타 분야는 46억 8천만 원 증액된 709억 8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014년도 당초예산의 주요 사업은 제천교육문화센터 건립 40억 원, 생계급여 130억 1천만 원, 주거급여 39억 5천만 원, 장애인생활시설운영지원 56억 1천만 원, 장애인연금 34억 1천만 원, 노인요양시설운영 21억 2천만 원, 기초노령연금 282억 7천만 원, 아동복지시설운영 24억 1천만 원, 가정양육수당지원 39억 7천만 원, 보육돌봄서비스 44억 8천만 원, 영유아보육료지원 102억 9천만 원, 누리과정운영지원 37억 4천만 원, 초등학생 등 무상급식 39억 2천만 원, 스토리창작클러스터 건립 59억 4천만 원, 장애인체육관 건립 45억 4천만 원, 신백과선교 철거 및 도로정비공사 34억 원, 미당천 생태하천 조성사업 25억 원, 소하천 정비사업 42억 8천만 원,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 83억 5천만 원, 솔방죽 생태녹색길 조성사업 25억 원, 운수업계유가보조금이 144억 원입니다.

광역 버스정보시스템 구축 22억 원, 소각시설 및 음식물처리시설 위탁운영 23억 원, 숲가꾸기 27억 3천만 원, 전통시장시설현대화사업이 21억 3천만 원, 투자유치진흥기금 전출금 35억 원, 지역균형발전사업 40억 원, 금수산 생태휴양지구 조성 20억 원, 의림지 수리공원 조성사업 40억 원, 글로벌천연물원료제조 거점시설 구축 27억 원, 광역친환경농업단지 조성 28억 1천만 원,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24억 5천만 원, 읍․면소재지정비사업 72억 2천만 원 등을 계상을 하였습니다.

다음은 기타 특별회계 예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기타 특별회계는 전년대비 135억 5천만 원 증액된 310억 원으로 계상하였으며 회계별로는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는 1천만 원 증액된 5억 원, 저소득주민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는 2천만 원 증액된 8천만 원, 주민소득지원사업 특별회계는 7억 원 증액된 25억 4천만 원, 농공지구조성사업 특별회계는 24억 9천만 원 증액된 83억 9천만 원, 도시교통사업 특별회계는 1억 4천만 원 감액된 19억 2천만 원, 기반시설 특별회계는 1천만 원 증액된 5억 3천만 원, 수질개선 특별회계는 4억 5천만 원 증가된 70억 3천만 원, 2014년 신설한 공영개발사업 특별회계는 100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공기업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공기업 특별회계 규모는 전년대비 38억 원 증액된 388억 7천만 원이며, 이중 상수도 특별회계가 11억 9천만 원 감액된 112억 7천만 원, 하수도 특별회계가 49억 9천만 원 증액된 276억 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상수도사업 특별회계는 세입규모를 고려하여 상수도시설공사비를 전년대비 19억 원 감액하였고, 인력운영비 2억 2천만 원과 수선유지교체비 1억 4천만 원, 일반경상비 및 예비비 3억 5천만 원을 전년대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하수도공기업 특별회계의 주요 증액사유는 하수관거정비 BTL사업 시설임대료 31억 5천만 원과 동 사업 운영비 14억 원 등입니다.

다음은 계속비사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계속비사업은 2건으로 2014년 예산에 광역․지역발전특별회계 재원 16억 3천만 원을 포함하여 80억 원을 반영하고, 2015년 252억 9천만 원, 2016년 이후에 237억 6천만 원을 계속비사업으로 상정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교육문화센터 건립사업비 516억 5천만 원, 의림지 수리공원 조성사업 총사업비 167억 원입니다.

여기에서 교육문화센터의 총사업비는 535억 원입니다마는, 명시이월이 18억 5천만 원을 저희들이 제외하고 516억 5천만 원만 계속비사업으로 계상했다는 것을 추가로 설명드립니다.

다음은 2014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기금은 청소년자립지원기금을 포함하여 15개 기금으로 운용되며, 2014년도 총규모는 전년도보다 14억 5천만 원이 증가한 171억 9천만 원 규모입니다.

구체적인 내역은 예산심의 시 기금운용 소관부서장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13∼2017년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중기 세입전망입니다.

2013년도 최종예산 5573억 원 기준 5개년간 총 세입 전망은 3조 39억 원 규모로 2017년까지 연평균 2.8% 상승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자체재원 부문은 지방세가 2.3% 소폭 상승, 세외수입은 농공지구조성사업 및 공영개발사업 특별회계의 분양수입의 영향으로 5.2% 상승되어 연평균은 3.4% 상승될 것으로 전망하였고, 의존재원은 지방교부세가 3.0% 상승, 국고보조금이 3.3% 상승, 도비보조금 2.5% 상승 등 연평균 2.6%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분야․부문별 5개년 간 재원배분 계획은 일반공공행정분야는 총 예산규모의 6.3%를 차지하는 비중으로 5개년 간 연평균 신장률 3.9% 상승하였으며, 교육분야는 1.8% 비중으로 0.6% 상승, 문화관광분야는 7.1% 비중으로 1.1% 상승, 환경보호분야는 11.3% 비중으로 3.2% 상승, 사회복지분야는 22.5% 비중으로 4.2% 상승, 보건분야는 1.2% 비중으로 0.1% 상승, 농림해양수산분야는 12.0% 비중으로 0.7% 감소, 산업․중소기업분야는 4.9% 비중으로 5.7% 상승, 수송 및 교통분야는 6.9% 비중으로 3.1% 상승,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는 9.1% 비중으로 3.7% 상승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중기지방재정계획에 포함된 세부사업계획서의 주요사업에 대한 5개년 간 투자계획 중 먼저 일반회계 주요사업별 투자계획을 말씀드리면 교육문화센터 건립 535억 원, 입석․고암 등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 554억 원, 교육경비보조금 및 인재육성재단 출연금 168억 원, 초․중학생 등 무상급식지원 209억 원, 콘텐츠스토리창작클러스터 조성 209억 원,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지원 67억 원, 의림지 수리공원 조성 282억 원, 금수산 생태휴양지구 조성 87억 원, 장애인체육관 건립 155억 원, 생계급여․주거급여․교육급여 지원 918억 원, 장애인생활시설 운영 지원 283억 원, 아동복지시설 운영 지원 111억 원, 출산장려금 등 출산장려 지원 108억 원, 영유아보육료지원 624억 원, 기초노령연금 1309억 원, 서민일자리창출, 공공근로사업 등 고용촉진 및 안정에 144억 원, 소규모주민숙원사업, 다목적회관 관리 등 숙원사업 536억 원, 광역친환경농업단지 조성에 78억 원,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에 104억 원, 읍․면소재지종합정비사업에 428억 원, 글로벌천연물원료제조가공시설 구축 172억 원, BTL 전문과학관 지원 및 운영에 87억 원, 전통시장시설 현대화에 62억 원, 자동차부품산업 클러스터 육성에 200억 원, 군도․농어촌도로 확포장에 101억 원, 위험도로 구조개선사업에 107억 원, 신백과선교 철거 및 도로정비에 34억 원, 운수 및 물류업계 재정지원에 715억 원,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에 120억 원, 장평천․미당천 생태하천복원사업에 435억 원, 솔방죽 생태녹색길, 삼한의림지초록길 조성사업에 154억 원, 청풍수목원 조성에 65억 원, 청전 제1근린공원 조성에 50억 원, 시청사 앞 어린이공원 및 공용주차장 조성 60억 원, 능강얼음골 자연휴양림 조성에 66억 원.

다음은 공기업 특별회계 주요 사업별 투자계획입니다.

하수관거정비 BTL사업 시설임대료 550억 원, 상수도시설개량 및 개량사업 200억 원, 백운․수산면 농어촌 지방상수도 시설공사 139억 원.

다음은 기타 특별회계 주요 사업별 투자계획입니다.

미니복합타운 조성사업 380억 원, 양화농공단지 조성비 상환금 80억 원 등으로 우리 시가 계획하고 있는 주요사업에 대해 5개년 간 균형 있고 안정적인 재원배분이 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14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당초예산에 대한 제안설명과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대한 총괄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한정된 재원으로 늘어나는 세출수요의 완급을 가려 건전재정운영이라는 명제아래 보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예산편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감안하시어 모든 사업계획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2014년도 당초예산안을 원안대로 심의․의결하여 주실 것을 요청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호경 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9. 휴회의건

(11시32분)

○의장 김호경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별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조례안 및 일반안과 2014년도 본예산 심사 등을 위하여 12월 11일까지 19일간 본회의를 휴회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것으로 제1차 본회의는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상임위원회별 심사하신 안건처리를 위하여 12월 12일 오전 11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2분 산회)


○출석의원
의장김호경부의장최상귀
의원염재만최종섭
이정임박승동
양순경조덕희
최경자김기상
신철성김꽃임
오선균


○출석공무원
제천시장 최명현
부시장 이진규
행정복지국장 최종인
안전건설국장 김석윤
전략사업단장 김흥래
보건소장 이국환
농업기술센터소장 엄두용
기획감사담당관 함건택
자치행정과장 이천종
뉴새마을과장 신영하
체육진흥과장 이태균
세정과장 박문수
회계과장 이영희
민원지적과장 박해훈
건설과장 권용중
안전총괄과장 안대준
자연환경과장 이주식
도시미화과장 장재면
생활경제과장 진한종
투자유치과장 이근덕
한방바이오과장 김태원
유통축산과장 조무연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