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천시의회

제205회 제1차 본회의(2013.05.21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제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05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제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2013년 5월 21일 (화) 11:08


의사일정

1. 제205회제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2.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휴회의건

○ 5분자유발언


부의된 안건

1. 제205회제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2.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휴회의건

○ 5분자유발언(박승동 의원)


(11시08분 개의)

○의장 김호경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5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께서 집회에 관한 보고를 하시겠습니다.

○사무국장 김동석 의회사무국장 김동석입니다.

집회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205회 제천시의회 임시회는 2013년 5월 13일 김꽃임 의원님 외 다섯 분으로부터 소집요구 되었으며 의회운영위원회의 협의를 통해 오늘부터 3일간의 의사일정을 의장님께 보고한 후 지방자치법 제45조 제3항 규정에 의거 지난 5월 14일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이번 회기에는 제천시 대한노인회 제

천시지회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총 4건의 안건에 대해 심의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집회에 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호경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1. 제205회제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11시10분)

○의장 김호경 의사일정 제1항 제205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하여 보고한 대로 지방자치법 제47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2013년 5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으로 결정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금번 임시회 의사일정은 의석에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 제205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이상 부록에 실음


2.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11시11분)

○의장 김호경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205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사전 협의한 순서에 따라 김기상 의원님과 신철성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두 분 의원님께서는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휴회의건

(11시12분)

○의장 김호경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별 조례안 심사를 위해서 5월 22일까지 1일간 본회의를 휴회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5분자유발언(박승동 의원)

(11시12분)

○의장 김호경 다음은 5분 자유발언 순서입니다.

5분 자유발언은 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41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박승동 의원님께서 신청하셨습니다.

박승동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승동 의원 자치행정위원회 박승동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14만 제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자연치유도시 제천의 새벽을 여는 최명현 시장님과 1천여 공직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면서 본 의원에게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것에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우리나라는 1997년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과 2005년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이 제정되었으며, 2007년에는 국제장애인권리조약에 서명하였고, 2008년부터는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12월 3일은 UN이 제정한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에 대한 차별금지와 인권보장을 실현하기 위해 본 의원이 발의한 제천시 장애인 차별금지 및 인권보장에 관한 조례가 통과되었습니다마는, 여전히 많은 장애인들께서는 제천에 장애인 차별금지 및 인권보장에 관한 조례가 있는지조차 모르는 분들이 더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얼마 전 일이었습니다. 앞에서 걸어가시던 다리가 불편한 분께서 넘어지셨습니다. 황급히 다가가 일으켜 드리는데 “기왕 만들어 놓으려면 잘 만들어 놓아야지! 원 참!”하시면서 절뚝거리며 걸어가셨습니다. 주변을 자세히 살펴보니 최근 공사한 인도의 경사가 만만치 않았고 울퉁불퉁한 인터록킹이 눈에 많이 들어왔습니다.

비장애인들에게는 아무렇지도 않은 작은 턱 하나가 장애인에게는 지역사회로부터 소외감과 함께 좌절감을 주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 제천의 거리를 다니시는 신체가 불편한 장애우들께서는 바로 우리의 이웃이고, 부모 형제자매들이며, 또한 미래의 우리 모두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이므로, 이는 장애가 없는 공간을 요구하는 사회적 약자의 지속적 증가를 의미하는 것이므로, 모든 사람이 살기 좋은, 장애 없는 제천시를 만드는 것은 이 시대의 사명인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다음과 같이 제천시에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보행환경과 이동편의시설에 대한 만족도와 필요 욕구조사를 실시하여, 장애인이 살기 좋은 제천시를 만들었으면 합니다.

도시의 환경은 장애인이 이용하는데 불편하지 않도록 장애인의 시선으로 계획되어야 합니다. 장애인이 편리하고 이동 가능하면 모든 사람에게 편리하고 안전하기 때문에 무장애물 생활환경인증 제도가 더욱 활성화 되어야 하고,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이와 관련된 조례 등에서 장애 없는 공간의 현실화를 위한 법적 근거와 인센티브 제공 등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둘째, 공공기관 및 공적 성격을 지닌 모든 건물에 편의시설을 설치하여,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만들기를 실현하였으면 합니다.

국토교통부와 보건복지부에서는 2007년 4월부터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인증 제도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지난 2008년부터 2012년 9월까지 인증을 받은 전국 통계를 보면 인천이 58건으로 1위, 서울이 48건으로 2위인데 비해 충북은 1건으로 제주, 부산, 광주를 제외한 최하위입니다.

이것은 전국에서 장애인이 생활하기 위한 환경이 충북 즉, 제천이 전국 최하위권에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본 의원은 기본적인 물리적 장벽이 가장 먼저 없어져야 장애인의 문제를 인권의 문제로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면서 공공적 성격을 지닌 모든 곳에 편의시설을 설치하는 것을 시작으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만들기를 제안합니다.

셋째, 향후 제천의 모든 교통사업에 있어서 계획단계부터 장애인의 의견을 수렴하여, 모든 사람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을 만들었으면 합니다.

그동안 대중교통수단에서 대중이 아니었던 장애인에게는 제천시민으로서 대중의 자리를 돌려줄 수 있는 교통수단이기에, 그 시작부터 충분히 고민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구체적인 현실성을 담보하기 위해 계획 초기단계부터 장애인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교통시설이 되길 바랍니다.

넷째, 이러한 장애 없는 제천시 건설을 위해 장애인의 참여가 보장되는 논의구조를 만들었으면 합니다.

이제 우리 제천시는 이러한 노력을 통해 모든 사람이 장애를 느끼지 못하는 제천시, 모두가 편리한 도시 제천건설에 박차를 가해야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편안한 제천, 사회적 약자가 가장 행복한 제천이 될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하면 시민의 염원인 15만 제천시가 앞당겨질 것이며, 우리 제천시는 행복하고 살기 좋은 자연치유도시 제천으로 거듭날 것이라는 것을 말씀드리면서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호경 박승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배려와 관심은 우리 사회가 얼마나 성숙한 도시로 나아가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의미있는 척도라 생각합니다.

집행부 관계 공직자 여러분의 깊이 있는 고민을 당부드리겠습니다.

금일 제1차 본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하신 조례안 등의 처리를 위하여 5월 23일 오전 11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8분 산회)


○출석의원
의장김호경부의장최상귀
의원염재만최종섭
이정임박승동
양순경김기상
신철성조덕희
최경자김꽃임
오선균


○출석공무원
제천시장 최명현
부시장 이진규
행정복지국장 최종인
건설환경국장 김기덕
전략사업단장 김흥래
보건소장 이국환
농업기술센터소장 엄두용
기획감사담당관 함건택
자치행정과장 김석윤
사회복지과장 홍완식
여성정책과장 김기숙
세정과장 박문수
회계과장 이영희
민원지적과장 박해훈
건설과장 권용중
지역개발과장 박문종
생활경제과장 진한종
관광과장 이천종
한방바이오과장 김태원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